26 이베로아메리카제 15 권 1 호 Ⅰ. 서론 1960 년대브라질문화는군부정권이정치적안정과경제발전을위해통제하고억압한상황을살아가는대중들이저항하는과정에서형성되었다. 군부정권은다시한번진보를위해권력의층위에따라국민들을서열화했는데, 그과정은짧은기간대중들에게수용되는것처럼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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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로아메리카제 15 권 1 호 [2013. 6] : 25 46 1960 년대의브라질 열대주의 (Tropicalismo) 와대중문화 * (Tropicalism and Popular Culture of Brazil in 1960s) 1) 김영철 (Kim, Young-Chul) <Abstract> * 이논문 ( 저서 ) 은 2008 년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NRF-2008-362-A00003)

26 이베로아메리카제 15 권 1 호 Ⅰ. 서론 1960 년대브라질문화는군부정권이정치적안정과경제발전을위해통제하고억압한상황을살아가는대중들이저항하는과정에서형성되었다. 군부정권은다시한번진보를위해권력의층위에따라국민들을서열화했는데, 그과정은짧은기간대중들에게수용되는것처럼보였다. 억압적인정치권력이강제한문화는발전주의이데올로기에따라브라질문화가지니고있는다양성을무시하고획일화혹은통일성만을강조했다. 정치경제적인측면에서는군부정권의정책들이순조롭게수행되어표면적으로정치적안정과경제발전의성과들이나타났다. 그러나 줄서기 를거부하는많은지식인들을비롯한대중들은끊임없이억압적인사회분위기속에서자신들을표현할수있는방법을찾고구체적인행동으로나타내기도했다. 문화적서열화와획일성강조는역으로다양성과주체성에대안논의를촉발시켰다. 그출발점은미국문화의전파로위축되고있고, 브라질다움을잃고있는영역이었다. 텔레비전보급과미국대중음악의유입으로변화에직면하고있던브라질의대중음악이변혁의중심에섰다. 대중음악에서시작된저항적표현들은다양한문화영역으로확대되어하나의독립된문화운동으로발전했다. 사회환경의변화에따라자유롭게성장했던대중문화의각장르에서새로운경향들이나타났다. 세계적인문화현상과긴밀한관계를지니고있던구체시운동 (Concretismo), 영화의시네마노부 (Cinema Novo), 대중음악의보사노바 (Bossa Nova) 등이등장했다. 브라질이더이상문화중심지와괴리되지않고상호작용하며변화하고있다는주체적인수용을의미하는변화들이었다. 열대주의는주체적인수용과체화라고하는식인주의에바탕을두고있다는측면에서문화적뿌리의건전성을추구했

1960 년대의브라질열대주의 (Tropicalismo) 와대중문화 27 던것이다. 이와같이열대주의는두가지방향으로진행되었다. 하나는기존의변화들을수용할수있는근원적논쟁으로서의정체성을이야기하고, 다른하나는수용된문화의체화과정을정의하고자했다. 때문에짧은기간이었음에도브라질문화에변혁적인현상들을정의하고형식을파괴하고재정의하는과정이었기때문에대중문화에큰충격을주었다. 본고에서는열대주의의두가지측면을분석하고자한다. 하나는세계문화와의접점에서만나는저항문화로서의열대주의문화를분석하고, 다른하나는문화경계에서새롭게구성되는문화로서의열대주의문화를분석하여열대주의문화가지니고있는특성을밝혀보고자한다. 이를위해열대주의운동에중심에있었던대중음악과신영화운동 (Cinema Novo) 을분석할것이다. 2. 반문화와문화정체성 1) 반문화로서의열대주의 열대주의운동은 1967 년에서 1968 년까지약 14개월의문화운동으로, 당시에세계적으로확대되었던반문화운동혹은저항문화 (Conterculture) 의브라질버전이라는평가를받고있다 (Napolitno 2005, 505; Fernandes 2011, 522). 반문화운동혹은대항문화는그시대의지배적인문화에반대하고적극적으로도전하는것을특징으로하는데, 지배문화를비판하면서이에반대되는일련의의미체계와가치질서를통해문화적청사진을제고한다는점에서대안문화 (Alternative Culture) 로정의되기도한다. 브라질의반문화운동이열대주의라면그자체가자신들의이념적인

28 이베로아메리카제 15 권 1 호 틀을구성하고있는문화식인주의를그대로차용하고있는것이라할수있다. 열대주의문화운동은히피문화, 대학문화와락문화가반영된것이면서동시에당시의브라질사회를담고있다. 히피와락문화가미국에서저항문화로성장했다면, 브라질에서는이런저항문화를수용하고, 국내의정치경제적상황에대한재해석을포함하고있다는측면에서다르게정의할필요가있다 (Fernandes 2011, 548). 이런측면에서지배문화와사회질서를거부하고독자적인문화형성을시도했다는점에서열대주의는반문화운동이라할수있다. 브라질모더니즘은서구중심주의로부터벗어나브라질이라는토양에서성장한독창적인문화정체성을구축하는것이었고, 그과정은식인주의의과정을통해이루어진다. 열대주의가미국의저항문화를받아들이는과정은모더니즘내의모더니즘운동이었던식인주의의논리와일치한다. 1) 식인주의가예술인과지식인층에확산되면서유럽문화의테크닉과아이디어를통째로먹어삼켜브라질의독자적인문화를형성하자는것이었는데, 안드라지는 식인주의만이우리를결속시킨다 (Só a antropofagia nos une, Socialmente. Economicamente. Filosoficamente) 라는모토로 <Revista de Antropofagia> 에서표방했던사상이다 ( 이성형 2010, 293). 이러한식인주의이데올로기가열대주의운동의시작이었다. 식인주의이데올로기를적극적으로수용한열대주의는예술적표현들이민족주의만을강조하거나무비판적으로외국문화를수용하는문화소비태도에대한비판에서출발했다. 또한민족문화와이민족문화라는이분적으로구분되는단순성에서탈피해구분을붕괴시키거나융합시키면서새로운형태의예술적표현을추구하고자했다. 이런측면에서열 1) 브라질의모더니즘은유럽의미래주의, 큐비즘, 초현실주의, 다다이즘의전위적인실천과기술을활용했다. 동시에메트로폴리탄적형식의무비판적모방과포르투갈식포르투갈어를사용하는것을비난했다 (Dunn 2005, 13).

1960 년대의브라질열대주의 (Tropicalismo) 와대중문화 29 대주의는시대적인상황을극복하고새로운표현방식을차용하는미학적혁신이라할수있다 (Quaresma 2011, 3). 1960 년대말브라질인들은두가지문제에마주쳤다. 첫째는군부집권의정치, 소비사회의명령과저항음악의근본주의를강조하는권위주의에어떻게대응해야할것인가하는문제였다. 일차적으로억압적인정치 사회적환경에서문화 ( 대중문화 ) 가좌파의정치적목적을달성하기위한도구로전락하는것을거부하는반문화운동이나타났다. 2) 그리고구습을타파하기위해 저속한작품 (Kitsch) 3), 흑인파워 (Black Power) 와 양성성 (Androgyny) 4) 으로구분되는이분법적인것으로부터탈피하면서정체성자체에대한무정부주의적인접근을시도했다. 둘째는민족정체성을형성하는과정에서사회 경제적으로나종족적으로배제된타자를어떻게포용하고, 외국에서유입되는타자의영향을어떻게할것인가하는문제였다. 여기에대해열대주의는브라질인의창의력으로모든음악에서복잡하고문명화되지않은대중의취향을과시하면서지배적인외국의타자성을앞지르고자했던오스바우지지안드라지의식인주의를적극적으로수용하고활용했다 (Sovik 1998, 1-2). 열대주의라는말은엘리우오이찌씨까 (Hélio Oiticica) 의 Tropicália 에서시작되었다. 5) 열대주의가대중음악분야에서만회자되고반복되었기때 2) CPC(Centro Popular de Cultura) 가 1960 년굴라르정권기간에만들어져대중문화운동을주도했다. 이들은대중문화를자의식을깨우치고, 문화제국주의의영향을단절하기위한수단으로보았다. 당시의대중문화가정치적이며동시에좌파적동원화도구로활용되었다는것을보여준다. 3) 저속한작품 이라는뜻으로 싸게만들다 라는뜻을가진독일어동사 verkitschen 에서유래된말인데 천박하며저속한모조품또는대량생산된싸구려상품등이마치훌륭한진품인것처럼스스로를기만하는현상 을나타내는용어이다. 4) 양성성 (androgyny) 이란남성을일컫는 ando 와여성을일컫는 gyn 의합성된용어로서여성성과남성성을공유한사람즉사회의성역할고정관념을이루는내용중이른바여성적특성과남성적특성중바람직한것만이결합하여공존하는것을의미한다.

30 이베로아메리카제 15 권 1 호 문에대부분의연구들은그가열대주의운동과직접적인관련이없다고평가한다. 이광윤은아우구스뚜지깜뿌스의문화운동으로서의열대주의의정의를수용하면서도대중음악을중심으로한열대주의 (Tropicalismo) 와오이찌씨까의작품명인열대주의 (Tropicália) 를구분하고있다. 6) 그러나신시아카네조 (Cynthia Canejo) 는오이찌씨까가열대주의운동의창시자일뿐만아니라성장에결정적인영향을미쳤다고주장한다 (Canejo, 61). 사실용어적인측면에서뿐만아니라개념적인부분에서도오이찌씨까와열대주의자들은깊은관련성을지니고있다고보는것이좀더적절하다고할수있다. 그것은열대주의의식인주의이데올로기가 1928년오스바우지안드라지가발표한 식인주의선언 (Manifesto Antropófago) 에서출발하고있기때문이다. 식인주의는뚜삐낭바원주민들이스스로를더욱강하게만들기위해적을잡아먹고소화시키는것에서문화혼종성의방법을도입하여독창적인브라질문화를만들어야한다고강조한다 (Canej abd Cythia 2004, 61-62). 오이찌씨까는안드라지의이론에근거해국제적인컨템퍼러리와현대예술형태를체화할것을제안했다. 동시에이미지를통해외생적인브라질을재생산하는식민자의권력을흡수하려고했다. 브라질문화의많은부분에서식인주의적인혼종현상을찾을수있는데, 1950 년대에등장한보사노바 (Bossa Nova) 7) 나구체시 (Poesia Concrete) 8) 5) Tropicália 는 1967 년히우지자네이루에개최한 새로운브라질의객관적실재성 (Nova Objectividade Brasileira) 에전시된환경프로젝트를표현하는이름이었다 (Quaresma 2011, 4). 6) 열대주의에대한두가지논쟁을소개하면서 1960 년대가 MPB 의운명과예술가들의정치, 사회적역할에대한논쟁이었다면, 1970 년대논쟁은브라질문화를혁신하는데있어서열대주의의기여에대해분석하는것으로보고있다 (Lee 2003, 136-137). 7) 브라질뮤지션들이미국의재즈와브라질삼바깡서웅을주체적으로접목해서만든음악장르로브라질만의색채를가장잘살린대중음악장르로평가받고있다.

1960 년대의브라질열대주의 (Tropicalismo) 와대중문화 31 가여기에해당한다. 결국열대주의는 1960 년대후반에갑자기등장하는것이아니라브라질문화에내재되어있었으며그폭발적인힘이열대주의로새롭게등장한것이었다. 또하나의열대주의운동의특징은지배엘리트에집중되어있던문화생산과소비가대중중심으로전환되는계기였다. 물론지배문화가누리고있는특권적지위를파괴하는혁명적운동은아니었다. 하지만대중문화운동을통해문화주체로대중을상정하고있다. 이는열대주의가대부분이일반대중을대상으로하는 TV프로그램을중심으로확대되었다는것에서도알수있으며, 혁명적혹은역전적담론에서주장하던사회불평등을해소하는재분배와같은사회개혁적인주장이나논리를펼치지도않았다는것에서잘드러난다. 브라질사회상황에대해서는이미시네마노부를통해국내외를막론하고인식하고있는단계였기때문에필요성을느끼지못했을수도있지만, 열대주의자체가대학문화와긴밀한유대관계를맺고있다는측면에서지배문화의자기혁신이라고할수있다. 당시군부집권으로인해대부분의문화운동들은사회변혁운동과연계되어정권이나혹은소유구조의변혁을주장했는데, 열대주의는이런상황에대한역전적인은유와희화화를통해극복하려고했다. 8) 네덜란드화가인반되스부르크 (Theo van Doesburg, 1883~1931) 가주장한것으로, 구체미술은자연에뿌리를두지않은대신에미술자체의형식적속성과기하학에바탕을둔미술을의미한다. 구체미술은 1950 년대이후더이상관심의대상이되지못했으나, 미술작품이사회적문제나개인의감정을표현하지않더라도미술작품자체로서의독립된가치를지닌다는기본입장은미술계에커다란영향을끼쳤다. 브라질에서는 1950 년대상파울루구체예술가들이식인주의를반영한작품활동을했으나, 1970 년대에들어서면서작품의경향이사라졌다 (Canejo and Cythia).

32 이베로아메리카제 15 권 1 호 2) 문화정체성의도구열대주의 오스바우지지안드라지는 1928 년 Manifesto Antropófago 를발표하기전에이미 Clube de Antropofagia 와 Revista de Antropofagia 를통해문화적식인주의에대한아이디어를제언했다. 9) 식인주의는기존의서구적전통의파괴와혁신도구로서식인주의의창조적활용에기초하여브라질문화를비판적으로재해석하고자하는것이었다 (Diniz). 식인주의는도시화와산업화경제를통해빠르게변하는환경에서은유적인동족식인을통해브라질의정체성을다루고자하는것이었다. 또한당시에형성되어있던문화생산영역의상투적인행위들을단절하려고했다. 이런과정에서새로운예술적표현을만들어냈다. 여기에는비주얼아트뿐아니라 Klaxon, Terra Roxa 와같은많은잡지들이일조하기도했다. 식인주의는초기에는예술적인작품을설명할때사용했으나점차구체제권력구조의현상유지를전복시키는토대가되었다. 열대주의운동의리더라할수있는까에따누벨로주는자신의책에서열대주의가식인주의를통해오스바우지안드라지의사상과연결되어있다고밝혔을뿐만아니라 1968 년구체시인인아우구스뚜지깜뿌스 (Augusto de Campos) 는인터뷰에서 열대주의가네오식인주의 (neoantropofagismo) 라고밝힌바있다 (Napolitno 2005, 505). 개념적인측면에서보면, 식인주의는브라질의사회문화적현실에대한저항과역전, 민족문화와외국문화를비판적인재생산과소비를통해진정한브라질문화를형성하는것이다 (Guedes 2011b, 60). 여기에는브라질의사회문화적현상을서구중심적인세계주의로확장시키고자하는의도도포함되어있다. 9) 식인주의는프로이드의 Totem e Tabu, Francis Picábia 의 Manifesto Cannibale, Alfred Métraux 의 L Anthropophagie des Tupinambás 와같은유럽선구자들에게차용되고있던개념이었다.

1960 년대의브라질열대주의 (Tropicalismo) 와대중문화 33 또하나는식인주의와같이열대주의도상파울루를중심으로전개되 었다는것이다. 물론열대주의를주도했던대부분의예술가들과노래가 사들이바이아와히우지자네이루에대한것들을담고있었지만, 상파울 루라는이중적이고모순적인관계를잘드러내는공간에서이루어졌다 는것이모더니즘운동에서나타나는파격적인문화활동과연결고리 를지니고있다. 크리스토퍼던은상파울루의도시적경험이자본주의 대도시의사회관계내의효율성과공간적개념과더불어불균형적인근 대화, 기술과수공예간의대립과같은문제들을인식하게했다고주장한 다. 사실상파울루는역사적으로구습을타파하고새로운것을만드는 열린공간으로인식되어왔고, 이런경험들이열대주의자들이활동할수 있는사회지리적환경을마련한것이라할수있다. 세우수파바레뚜 (Celso Favaretto), 지우베르뚜바스꼰셀류스 (Gilberto Vasconcellos), 시우비아누산찌아구 (Silviano Santiago) 등은열대주의가브 라질사상의자율성을확보하는데이바지했다고본다. 특히, 세우수파 바레뚜는열대주의를다양한예술영역에서브라질사회를분석하는이 데올로기적인분절이었다고정의한다. 10) 또한열대주의의작동원리가 오스바우지의논리에따라양립할수없는모순적인요소들을통합시키 고새로운문화형태를형성하고있다고설명한다. 이러한평가에서알 수있듯이열대주의는전통과현대 (arcaico-moderno), 대도시와지방 (cosmopolita-provinciano), 산업화와저발전 (industrializado-subdesenvolvido) 이라는이분법적인구조에대해적극적으로대응하고있다는점에서도, 초기식인주의가주장하던것과동일선상에있다고할수있다. 마리우 지안드라지의마꾸나이마 (Macunaíma) 가시네마노부영화작가들에의 해재해석되어열대주의영화로나타나는것이나, 열대주의음악인들이 10) Tropicália: Alegria, Alegria 에서열대주의의재평가를가져온 1960 년대말의예술가들의활동과문화프로젝트들을통해분석한다.

34 이베로아메리카제 15 권 1 호 북동부의저발전지역에대해상파울루라는산업화되어있는대도시에서자신들의미학적표현들을만들어내는것들이이분법적인틀이라할수있다. 이런측면에서열대주의를분석하는데주요대상으로서마꾸나이마와바이아웅이가지는의미가매우크다. 이와같이열대주의는 1920 년대모더니즘의전통을잇고있다. 브라질모더니즘은이질적인문학과문화운동을통해진행되었는데, 미학적혁신을경험하기도하지만 수출을위한시 를창작함으로써브라질의국제적위상을변화시키고자했다. 즉대중문화에뿌리를둔 원류 (Original) 와국제무대에서영향을받은엘리트중심의 현대 (Morden) 가접합을시도한것인데, 토착적창작력과코스모폴리탄의기술로서구세계로역전적인문화수출을함으로써단순히서구문화를수입하고소비하는수준을넘어국제적인수준의문화를형성할수있다는것을보여주었다 (Dunn 2000, 12). 모더니즘의사상들을차용하고있던 1960 년대말나타난열대주의음악도모더니즘운동이지니고있는세계주의작품의출현을의도하고있다고할수있다. 3. 대중문화에나타난열대주의경향들 1) 열대주의로재해석된 마꾸나이마 ( ) 시네마노부는높은경제발전으로브라질사회의어두운면들이가려지면서형성되는이미지로부터의탈피, 사회적부조리에대한고발, 양극화되어있는사회구조에대한비판적사고에서출발했다. 새로운영화운동은작가들이영화를제작하는과정에서도그대로반영되었다. 마치배고픔의현실이영화적객체에만존재하는것이아니라주체인감

1960 년대의브라질열대주의 (Tropicalismo) 와대중문화 35 독들에게도해당되는듯 영화적상상 인아이디어와 영화적현실 인 1대의카메라로브라질현실을담고자했다. 시네마노부는글라우베르호샤 (Glauber Rocha) 가주도한것으로국제적인상황보다는브라질내부의문제를주체적으로파악하고브라질사회의허구적현실을고발하고자하는것이영화의핵심적키워드였다. 11) 시네마노부는 1960 년대초에시작되어여러단계를거치면서발전했다. 1단계는 1960년에서 1964년까지인데정치적 미학적인측면에서시네마노부가형성되는단계였다. 2단계는 1964 년에서 1968 년까지로국민 (People) 의시선을끌려고하는측면에서대중 (Popular) 이었다고할수있지만, 대중적인관객을모은다는측면에서는대중적이지못했다. 시네마노부가추구하고있었던저예산독립영화전략이건전해보였지만역시미국영화와같은관객을확보할수없었다. 문제해결을위해첫째는제작자루이스까를루스바헤뚜와함께상업적인성공을목적으로배급조합을설립하고자했다. 둘째는대중에게더어필할수있는영화를만들자고했다. 이런전략에따라첫작품으로레온히르스만의 Garota de Ipanema 가컬러영화로제작되었다 (Stam 1979, 15). 전략적선택임에도불구하고대중적인성공을거두지못했는데, 시네마노부영화가브라질대중들이소비하는문화로성장하기에는한계성을지니고있었기때문이다. 12) 식인주의적열대주의 (cannibal-tropicalist) 단계인 3단계가 1968 년부터 1971 년까지로제도법령 5호가발효되어정치적억압이상대적으로가장강력했던시기였다. 사실시네마노부가열대주의와만나는지점은 11) 시네마노부를이끌었던주요감독들 Glauber Rocha, Nelson Pereira dos Santos, Rui Guerra, Carlos Diegues, Joaquim Pedro de Andrade, and Leon Hirszman 등이다. 12) 시네마노부는관객과의소통에실패했고, 사회운동으로서의가치상실, 내부의급진적엘리트주의에의해한계성을지니고있었다. 초기에는브라질내부의부조리들을보여줌으로써사회운동의성격이강했는데, 이지점이관객과소통할수있는부분이었다.

36 이베로아메리카제 15 권 1 호 1967 년글라우베르의 Terra em Trânsito 이후라할수있다. 이영화가칸느영화제에서국제비평가상을받으면서시네마노부는자체적인비판을거쳐다음단계로발전하게되었고, 열대주의영화로이어지는전환점을마련했다 (Guedes 2005b, 65). 또한혁명적인미학에대한논의들을확대시키면서정치영화의가능성을열었다. 열대주의영화가성공하면서 1937 년오스바우지지안드라지가발표한 Rei da Vela 단막극에관심을보였다. 1929 년경제위기로성장한 Rei da Vela 가사회적신분상승을위해귀족의딸인 엘로이자지레스보스 (Heloísa de Lesbos) 와결혼하려고하는내용인데, 외국자본에지나치게종속된경제상황을신랄하게비판한다. 이작품은식인주의운동이후그인식적인바탕에서완성된작품으로서브라질모더니즘의한측면을나타내준다. 소설 Macunaíma 는포르투갈어와원주민언어를조합으로만들었으나, 결국에는공식언어인포르투갈어로쓰여졌다. 마꾸나이마는 Ai, que preguiça 를슬로건으로내걸었는데, Aique 는투피 (Tupi) 원주민말로게으름혹은귀찮음을나타내고, 포르투갈어의 preguiça 도나태함이나게으름을나타내는말이다. 거기! 게으름뱅이 라고포르투갈어로말하지만실제로는게으르고게으르다는이중적인강조의의미를나타낸다. 이것은언어적사용에서브라질문화의혼종성과인종적혼혈성을나타내는것이라할수있다. 사실이소설이담고있는민속적인이야기들은원주민들의이야기에서따온것들인데, 안드라지는소설에자주테오도르코흐- 그륀베르그 (Theodor Koch-Grünberg) 가수집한페몬 (Pemon) 부족의이야기를다루었다. 마꾸나이마가페몬부족의사기꾼영웅을지칭하는것에서도알수있다. 주인공인마꾸나이마는따빠뉴마스 (Tapanhumas) 부족의반영웅적

1960 년대의브라질열대주의 (Tropicalismo) 와대중문화 37 인모습으로태어나쾌락주의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매우게으른사람으로그려진다. 어머니인따빠뉴마스를죽이고지게 (Jiguê) 와마아나삐 (Maanape) 형제들을따라여행을떠난다. 그러는중에씨 (Cí) 를만나아이를낳았으나, 병으로아이가죽게되고, 씨는죽기전에마꾸나이마에게부적을준다. 마꾸나이마는우연히우이라뿌루 (Uirapuru) 에게자신의잃어버린부적을거인괴물삐아이망 (Piaimã) 이가지고있다는사실을듣게되어밀림을떠나상파울루로향하게된다. 그리고거인과의결투끝에부적을되찾게된다. 하지만자신의욕망을못이겨다시부적도잃고, 형제들에게서도버림받고, 태양신베이 (Vei) 에게서선물로받은불을만드는부싯돌바또 (Vató) 도잃게되었다. 1969 년리오출신의영화작가인조아낑뻬드루지안아드라지 (Joaquim Pedro de Andrade) 가발표한 마꾸나이마 (Macunaíma) 가각종영화제에서작품성을인정받으면서대중적인인기를한몸에받았다. 13) 마꾸나이마는오스바우지지안드라지와함께모더니즘의선구자였던마리우지안드라지 (Mario de Andrade) 가 1928 년에발표한작품인데, 영화는 1960 년대시대상황에맞게각색하여제작한것으로내용이나형식이열대주의운동과유사한패턴과이론적토대를지니고있었다. 특히, 이들이 1960 년대브라질사회를문화식인주의관점에서접근하여외부적인문화를수용하는자세를언급하고있다. 또한문화주체로서의원주민의문화적가치에대해재평가함으로써주체적인문화소비와재생산의과정이곧브라질성 (Brasilidade) 을나타내는한측면이라는것을보여준다. 조아낑뻬드루가마리우지안드라지의마꾸나이마를재해석한것은까에따누벨로주가열대주의를주장하면서문화식인주의를재현했기때 13) 1969 년브라질영화제, 상파울루마릴리아 (Marília) 영화제, 제 1 회마나우스영화제, 아르헨티나에서개최된마르델플라타 (Mar del Plata) 영화제등에서최우수연기상, 촬영상등많은영역에서수상했다 (Guedes 2011, 7).

38 이베로아메리카제 15 권 1 호 문이다. 이영화는식인주의적열대주의라부를수있는대표적인영화이다. 그것은 1960 년대영화들이엄격한검열때문에정치적으로간접적인방법을통해작업하는경우가많았다. 마꾸마이나는직접적인표현을통해열대주의가수용하고있는식인주의적인문화흡수를표현했다. 이와같이내용적인면에서소설과영화의차이를살펴보면, 소설은 1920 년대브라질사회를반추하고있고영화는 1960 년대군부집권으로인한브라질사회를반영하고있다. 이런점에서소설의배경도시가상파울루가선택되어진것이고영화에서는히우가배경으로선택되어진것이다. 또한소설에서도신화에등장하는뱀을통해마술적인측면을강조하고있다면영화에서는군부정권에맞서는게릴라를통해마술적인현실을담고싶어했다. 열대주의영향의특징은영화의스토리텔링뿐만아니라영화방식에서찾을수있다. 열대주의가표현하는문화방식에는그로테스크한것, 번쩍거리는것, 악취미 (bad taste) 와키치가있다. 헐리우드에서성공한까르멩미란다 (Carmen Miranda) 의지나친과장과투티- 푸티 (tutti-fruti) 모자로특징지어지는열대천국이라는개념으로신화화한다. 14) 1950 년대와 1960 년대브라질영화들이시네마노부를통해현실사회를직설적인화법으로표현하여브라질사회의이중성과불편한진실들을강조했다면열대주의는시대상황들을오히려희화화하고은유적이면서유치한문화표현방식으로접근하여브라질사회에대한비판을가하고있는것이라할수있다. 또한편으로열대주의라는문화소비에서도브라질이지니고있는혼종성을드러내고자했다고할수있다. 14) 로버트스와즈는이러한현상이브라질경제의표면적인근대화와낡고, 식민화되고제국주의의지배를받고있는중심의긴장에서비롯되었다고비판했다.

1960 년대의브라질열대주의 (Tropicalismo) 와대중문화 39 2) 열대주의를대표하는바이아누 (Baiano) 역시열대주의에서가장중요한대중문화분야는대중음악이다. 특히브라질대중음악의흐름을바꿔놓았다는점에서큰의의가있다. 보사노바이후브라질음악들은전통이나좌파운동과연결된민족주의로점점빠져들고있었다. 이런경향에반하여바이아음악인들은록, 전자기타와같은전세계적으로유행하는젊은문화적요소를결합하여브라질대중음악의표현을세계화하려고했다 (Quaresma 2011, 12). 1967 년 10월에 TV Record 방송국이주관하는제3회대중음악축제 (Festival de Música Popular) 의 전자기타여행 (Passeata contra as Guitarras Elétricas) 이라는프로그램에서지우베르뚜지우가 공원의일요일 (Domingo no Parque) 을밴드그룹무딴찌스 (Mutantes) 의전자기타, 까뽀에이라의베링바우를도입해연주했고, 까에따누벨로주가 Alegria, Alegria 를연주했는데, 당시아르헨티나출신으로인기를얻고있던 Beat Boys 와클래식분야에서새로운음악운동을전개하고있던호제리우두삐라찌 (Rogério Duprat) 가지휘하는오케스트라와협연했다. 이두가수의공연은정형화되고, 선동적도구였던브라질대중음악의형태를변화시킨일대사건이었다. 이공연으로열대주의가탄생했다 (Duarte 2006, 47). 그러나열대주의음악은새로운스타일이나장르를추구하는것이아니라옛것과새로운것, 국내적인것과국제적인것을포함하는다양한스타일의음악을혼성곡으로통합하는것이었다. 다른측면에서는국제적인팝 (Pop) 음악과전위적이고실험적인음악의측면에서브라질대중노래의전통을다시읽기한것으로이해되기도한다. 열대주의를이끌었던바이아음악인들은까에따누벨로주, 지우베르뚜지우 15), 가우꼬스따 (Gal Costa), 똥제 (Tom Zé), 무딴찌스 (Mutantes), 호제리우두삐라찌 (Rogéri Duprat), 나라레앙 (Nara Leão), 주제까를루스까

40 이베로아메리카제 15 권 1 호 삐낭 (José Carlos Capinan), 또르꽈뚜네뚜 (Torquato Neto) 등이다. 지역적으로는아프로 -브라질표현을하는바이아출신들 (Baianos) 과가장산업화된상파울루출신들이연합한형태를이루고있다. 이런특성때문에주요활동무대였던상파울루가지니는의미는크다고할수있다. 열대주의음악가들은 열대주의혹은빵과유희 (Tropicália ou Panis et Circensis) 을통해자신들의음악적동기와미학적인원칙들을구현했다. 언어적인혼성인타이틀은음식과유희이상의것은없다고하는고대로마시민을풍자했던유베날리스 (Juvenalis) 의표현을빌려왔다. 이앨범중에몇곡은사회적이슈를다루고있는데, 시골의궁핍이나불공평함을비난하기보다는집단적인질타로발전에대한열광에즐거워하고브라질사회내에서발생하는개인적인소외와같은것에관심을가지고있었다. Tom Zé는 산업단지 (Parque Industrial) 이라는곡에서산업화와수출경제의시행이브라질의문제를해결해줄수있을것이라는맹신을신랄하게비판한다. 이노래는또한광고가정형화되는것을비판하고당시의친발전주의주장들에도도전했다. 또한음악인들이주로반문화운동을주도했기때문에열대주의음악의작곡은통찰력있고, 유머러스하고가끔은역설적으로혼합되어있었다. 내용을보면문화전통에서평가가엇갈리는것이나사회의부조화스러운것에초점을맞추고있다. 외형적으로는사이키텔리조의의상과장발을하고, 문화게릴라전의수단으로전자기타를사용했다. 15) 열대주의음악으로전환하기전에는바이아에서저항음악과북동부민속전통음악을주로연주했는데, 1940 년대와 1950 년대바이아웅 (Baião) 으로유명한싱어송라이터인루이스곤자가 (Luiz Gonzaga) 로부터음악적영향을받았다. 대부분의열대주의음악가들이북동부지역의음악을했던사람들이다.

1960 년대의브라질열대주의 (Tropicalismo) 와대중문화 41 알레그리아, 알레그리아 (Alegria, Alegria) 바람을맞으며걷고있네손수건도없이, 신분증도없이거의 12 월의태양아래를나는가네. 햇볕은날카롭게나뉘고우주선, 게릴라그리고아름다운사방나는할것이네. 대통령들의얼굴에사랑의입맞춤을이에, 다리에, 깃발에폭탄과브리짓바르도 햇빛은신문가판대를비추고즐거움과나른함으로가득하네. 누가이많은뉴스를읽을까? 나는가네. 많은사진과이름들사이다양한색으로가득한내눈그리고사랑의고통으로가득한내마음나는가네. 왜아니겠니? 왜아니겠니? 그녀는결혼을생각하네. 그리고나는학교를더이상가지않네손수건도없이, 신분증도없이나는가네. 나는코카콜라를마시네그녀는결혼을생각하네그리고노래가날위로하네나는가네. 많은사진과이름사이로책도없이, 총도없이배고픔도없이, 전화도없이브라질내부로가네 그녀는내가생각하는것을알지못하네텔레비전에서노래가나오고태양은너무아름답네나는가네. 손수건도없이, 신분증도없이주머니와손에도아무것도없이나는함께살고싶네, 내사랑나는가네. 왜아니겠니? 왜아니겠니? 왜아니겠니? 왜아니겠니? 왜아니겠니? 왜아니겠니? 왜아니겠니? 왜아니겠니? 1968 년하반기에음악적인열대주의는최고의순간을맞게되는데, 6

42 이베로아메리카제 15 권 1 호 월에상파울루대학교의건축과도시대학에서 Chico 의경향과 Caetano 의경향 이라는경연을펼쳤고, 8월에는 Som de Cristal 클럽에서젊은열대주의자들과 MPB의취미를추구하는기존의음악가들간의만남을주선하기위해 삶, 열정, 바나나와열대주의 (Vida, Paixão e banana da Tropicália) 라는쇼를개최했다. 이공연은음악적열대주의의대표적인음반인 빵과유희 (Panis et Circensis) 로발매되었다. 9월에는까에따누벨로주가상파울루가톨릭대학교극장에서 반감시 (anti-patrulhas) 를발표했고, 무딴찌스는객석으로뛰어들고, 미국의히피문화에젖은사람들은심지어무대에서육체적인퍼포먼스를했다 (Napolitano 2005, 510). 일련의공연들은음악적인열대주의가사회와어떻게소통하고있는가를보여주는것으로키치가브라질대중문화로발전한것이라할수있다. 열대주의음악은엘리트들이즐기는고급음악과대중이즐기는대중음악간의장벽을허물었다는점에서그의의가매우높다고할수있다. 또한고급과저급, 전통과모던, 국내와국제문화상품간의이분법적인경계를허물면서문화혼종성의특성을가장잘보여주었다. 다른한편으로열대주의음악은브라질문화의지배적인구조에도전하는비판적관점을지니고있었다. 혁명적인변혁의주체로서민중 (Povo) 을내세우는대신에, 노래내용은도시에살고있는 세인들 (everyday people) 의욕구불만과일상적인욕망에초점을두고있다. 마지막으로열대주의음악은반문화적인태도, 스타일, 인종적논쟁, 성, 섹슈얼리티, 개인적자유에많은영향을미쳤다 (Dunn 2000, 3). 4. 결론 본고에서는 1960 년대후반에등장하여브라질대중문화발전에큰영

1960 년대의브라질열대주의 (Tropicalismo) 와대중문화 43 향을미친열대주의운동을대중음악과신영화운동을통해분석했다. 1960년대를뒤흔들었던열대주의문화열풍은 1960년대전세계를뒤흔들었던반문화운동의연장선상에있던브라질식반문화운동이라할수있다. 그러나세계적인흐름과차이가있는부분은역시국내와국제를포함한다는측면이다. 이과정을통해브라질의문화식인주의가어떤과정을통해통합문화를이루고있는가를잘설명해준다. 열대주의는브라질문화정체성을재고할수있는기회를주었다고할수있다. 권위주의적인군부정권의등장, 성장중심의경제, 저항문화로구획되어있던문화생산으로이어지고, 높은산업화를통해서구중심적문화소비가주류를이루고있던시점에나타난열대주의는문화보수주의에대한저항이었고, 정치적자유와표현의자유를갈망하는문화운동이었다. 브라질문화가혼종성을기반으로다양성이공존하는구조인데열대주의는이런구조로의회귀를의미하는것이었다. 열대주의는대중문화에서신영화운동과대중음악을통해그영향력이확대되었다. 신영화운동은이미브라질이산업화과정에서겪게되었던사회적인부조리와불평등에관한이야기들을직설화법을통해고발하는데초점을두었다면, 열대주의를품은신영화운동은은유적인표현을통해브라질사회의문제를지적하고해결하는방식을식인주의가될수있음을은연중에드러내고있다. 이때문에열대주의신영화는자칫사회성보다는희화적인측면들이지나치게강조되었다는평가를받기도한다. 이런평가에도불구하고열대주의신영화는브라질문화가지니고있는일상성과유희성을적절하게표현하고있다고할수있다. 반면대중음악은열대주의를표현하는가장훌륭한문화상품이었다. 대중음악을통해기존의브라질음악과국제적인음악경향들을접목하여새로운음악적경향을만들었다고할수있다. 그렇기때문에대중음악

44 이베로아메리카제 15 권 1 호 에서열대주의는음악가들의문화소비패턴을제시했다고할수있다. 본고에서는언급하고있지않지만이후의브라질대중음악은열대주의이전과이후로구분되기도한다. 열대주의는어떤특정한영역에서만진행된것이아니라당시브라질에서서서히모습을드러내고있던대중문화전반에나타나는하나의경향이었다. 또한대중문화가경직된구조에서생산되고소비되는경향을전환시키고자했던것이었다. 마지막으로열대주의는본문에서살펴본바와같이 1960 년대브라질인들이무비판적 무의식적으로수용하고있던민족주의경향의문화와무분별하게수용되고있던외국문화에대한거부이며동시에미학적혁신을통해새로운문화형식을갖추고자했던문화운동이었다고할수있다. 참고문헌 Lee, Sung hyung 이성형 (2010), Brasil: History, Politics, Culture 브라질 : 역사, 정치, 문화, Seoul 서울, kkachi 까치. Antonio Cícero, Tropicalism and MPB(Brazilian Popular Music), http://tropicalia.com.br/en/eubioticamente-atraidos/visoes-brasil eiras/o-tropicalismo-e-a-mpb Basualdo, Carlos(2007), Tropicália: uma revolução na cultura brasileira (1967-1972), Cosac Naify. Canejo, Cythia(2004), The Resurgence of Anthropophagy: Tropicália, Tropicalismo and Hélio Oiticica, Third Text, Vol.18, Issue 1, pp.61-68. Diniz, Júlio, Antropofagia e Tropicália-devoração/devoçã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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