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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 입니다 "); 1

학습목표 사용자인터페이스인스윙컴포넌트의사용에관해학습한다. JComponent 클래스에관해학습한다. 스윙의모든컴포넌트클래스에관해학습한다. 2

목차 section 1 스윙컴포넌트 - 1-1 스윙 (javax.swing) 패키지의개요 - 1-2 JComponent 클래스 section 2 컴포넌트에서의이벤트처리 section 3 이미지아이콘 (ImageIcon) 과라벨 (Label) section 4 텍스트필드와텍스트에리어 section 5 버튼 3

목차 section 6 푸시버튼 section 7 체크박스 section 8 라디오버튼 section 9 콤보박스 section 10 리스트 section 11 스크롤바 section 12 그룹홀더 section 13 테이블 section 14 메뉴 4

1 스윙컴포넌트 1-1 스윙 ( javax.swing) 패키지의개요 스윙 (Swing) - 선 (sun) 사가넷스케이프사와공동으로개발한새로운그래픽툴킷 (toolkit) - 그래픽을 JVM이자체적으로처리 - 컴포넌트를그리기위해실행중인컴퓨터에서하나의컴포넌트 ( 예를들면프레임윈도 ) 만을사용 - 스윙과관련된모든클래스들은 javax.swing 패키지에포함 5

1 스윙컴포넌트 1-1 스윙 ( javax.swing) 패키지의개요 스윙패키지의주요클래스와상속관계 525 page 6

1 스윙컴포넌트 1-1 스윙 ( javax.swing) 패키지의개요 스윙패키지주요클래스의기능 AbstractButton ButtonGroup ImageIcon JApplet JButton JCheckBox JCheckBoxMenuItem JComboBox JComponent JLabel JMenu JMenuBar JMenuItem 클래스 설명 버튼과연관된클래스들의상위추상클래스 버튼을그룹화하기위한클래스 이미지를아이콘으로캡슐화하여제공하는클래스 애플릿 (applet) 의스윙버전으로 Applet 클래스로부터상속된클래스 스윙에서사용하는버튼클래스 스윙에서사용하는체크박스클래스 스윙의메뉴에서사용하는체크박스클래스 풀다운리스트를보여줄수있는콤보박스클래스 모든스윙컴포넌트의상위클래스 스윙에서사용하는라벨클래스 스윙의메뉴에서사용하는메뉴클래스 스윙의메뉴바를만들기위한클래스 스윙에서사용하는메뉴관련클래스의상위클래스 7

1 스윙컴포넌트 1-1 스윙 ( javax.swing) 패키지의개요 스윙패키지주요클래스의기능 클래스설명 JPanel 스윙에서사용하는패널클래스 JRadioButton 스윙에서사용하는라디오버튼클래스 JRadioButtonMenuItem 스윙의메뉴에서사용하는라디오버튼클래스 JScrollPane 스크롤윈도를나타내는클래스 JTabbedPane 그룹을홀더형태로제공하는윈도를나타내는클래스 JTable 데이터를행과열로나타내는클래스 JTextArea 스윙에서사용하는텍스트에리어클래스 JTextComponent 스윙에서사용하는텍스트관련클래스들의상위클래스 JTextFeild 스윙에서사용하는텍스트필드클래스 JToggleButton JCheckBox 클래스와 JRadioButton 클래스의상위클래스 JTree 트리형태를나타내는클래스 8

1 스윙컴포넌트 1-2 JComponent 클래스 Jcomponent 클래스 - AWT 패키지의 Component 클래스와 Container 클래스의하위클래스 - 상위클래스에서제공되는기본적인기능 ( 메소드 ) 들을그대로상속받아사용할수있다는의미 9

1 스윙컴포넌트 1-2 JComponent 클래스 JComponent 클래스의상위클래스와하위클래스 527 page 10

1 스윙컴포넌트 1-2 JComponent 클래스 JComponent 클래스의메소드 메소드 설명 protected void paintcomponent(graphics g) Graphics 객체 g 를이용하여컴포넌트 ( 주로패널객체 ) 에그래픽을출력한다. void setfont(font font) 컴포넌트에나타낼폰트를설정한다. void setvisible(boolean aflag) 컴포넌트를나타낼것인지를지정한다. 11

2 컴포넌트에서의이벤트처리 1-2 JComponent 클래스 받아들일이벤트와연관된인터페이스를사용하여클래스생성 public class MyButton implements ActionListener GUI 구축을위한컴포넌트객체를생성 JButton mybutton = new JButton(" 선택 "); 이벤트를받아들인컴포넌트객체 ( 여기서는버튼객체 ) 에리스너를등록 mybutton.addactionlistener(this); 12

2 컴포넌트에서의이벤트처리 1-2 JComponent 클래스 add() 메소드를사용하여컴포넌트를패널 ( 또는프레임 ) 에추가 add(mybutton); 이벤트를처리할이벤트처리루틴작성 ( 예 : action 이벤트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ae) { label.settext(ae.getactioncommand()) ; 13

2 컴포넌트에서의이벤트처리 1-2 JComponent 클래스 실습예제 EventTest1.java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class ButtonEventTest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 private JLabel result = new JLabel(""); public ButtonEventTest() { JButton male = new JButton(" 남자 "); JButton female = new JButton(" 여자 "); JLabel label = new JLabel(" 당신의성별은? "); Container ct = getcontentpane(); ct.setlayout(new FlowLayout()); ct.add(male); ct.add(female); ct.add(label); ct.add(result); male.addactionlistener(this); female.addactionlistener(this); 이벤트패키지포함 컴포넌트를컨테이너에추가 이벤트처리결과를저장할 JLabel 객체생성 사용자인터페이스컴포넌트생성 프레임과연관된컨테이너객체생성 컨테이너객체에레이아웃설정 (FlowLayout) 버튼 (male) 객체에이벤트리스너를등록 버튼 (female) 객체에이벤트리스너를등록 ActionListener 인터페이스포함 14

2 컴포넌트에서의이벤트처리 1-2 JComponent 클래스 실습예제 EventTest1.java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ettitle("buttonevent Test"); setsize(300,1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visible(true);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ae) { result.settext(ae.getactioncommand()); public class EventTes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ButtonEventTest(); 이벤트처리루틴작성 버튼의이름을읽어라벨로출력 15

2 컴포넌트에서의이벤트처리 1-2 JComponent 클래스 프로그램설명 - 03 : 이벤트처리를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기위해 java.event.* 패키지를포함하였다. - 04 : GUI 구축을위해 JFrame 클래스로부터상속받아클래스를작성하였으며, 또한이벤트를처리하기위해 ActionListener 인터페이스를포함하여클래스를작성하였다. 사용자는컴포넌트에서처리할이벤트의종류가어떤것인지를판단하여포함할인터페이스를결정하여야한다. - 05 : JLabel 객체를생성하였다. 이클래스에관해서는다음절에서설명한다. 이클래스는문자열을나타내기위한객체이다. 여기서는버튼을누르면그결과를나타내기위해사용한다. 메소드밖에 private으로선언하였다. - 07~09 : GUI에서필요한컴포넌트객체를생성하였다. 두개의버튼객체와한개의라벨객체를생성하였다. - 10 : 생성한프레임과연관된컨테이너객체를생성하였다. - 11 : 컨테이너에컴포넌트를배치할때사용할배치관리자를 FlowLayout으로설정하였다. - 12~15 : 컨테이너에컴포넌트를추가하였다. 16

2 컴포넌트에서의이벤트처리 1-2 JComponent 클래스 프로그램설명 - 16~17 : 두개의버튼에이벤트리스너를등록하였다. 이벤트리스너를등록한다는의미는해당컴포넌트에서등록한이벤트가발생하면그것을이벤트처리루틴에보내어처리한다는의미이다. 자바프로그램에서컴포넌트에서발생된이벤트를처리하기위해서는반드시컴포넌트에관련이벤트리스너를등록하여야한다. - 23 : ActionListener 인터페이스에는 actionperformed(actionevent ae) 메소드가선언되어있다. 이메소드를오버라이딩하여이벤트처리루틴을작성한다. 이메소드는 ActionEvent 클래스의객체를매개변수로받아들이고있다. 즉 JVM은이벤트리스너가등록된컴포넌트에써이벤트가발생하면, 관련클래스로부터객체를생성하여이벤트처리루틴에게넘겨주게된다. 이벤트처리루틴은매개변수로받은이벤트객체정보를이용하여이벤트를처리한다. - 24 : getactioncommand() 메소드는이벤트가발생한컴포넌트가가진레이블 ( 버튼의이름 ) 을반환하는메소드이다. 반환된이름을출력할객체의내용으로설정하고있다. 17

2 컴포넌트에서의이벤트처리 1-2 JComponent 클래스 18

3 이미지아이콘 (ImageIcon) 과라벨 (Label) ImageIcon 클래스 - 이미지를아이콘화하여제공하는클래스 ImageIcon 클래스생성자 형식 ImageIcon(String filname) ImageIcon(URL url) 19

3 이미지아이콘 (ImageIcon) 과라벨 (Label) ImageIcon 클래스의메소드 메소드 설명 int geticonheight() int geticonwidth() void painticon(component comp, Graphics g, int x, int y) 아이콘의높이를픽셀값으로반환 아이콘의폭을픽셀값으로반환 Graphics 객체 g 의 x, y 의위치에아이콘을그린다. 아이콘을그리는작동에대한부가적인정보는 comp 에서제공 20

3 이미지아이콘 (ImageIcon) 과라벨 (Label) JLabel 클래스생성자 형식 JLabel(Icon i) JLabel(String s) JLabel(String s, Icon i, int align) JLabel 클래스의메소드 메소드 Icon geticon() String gettext() void seticon(icon i) void settext(string s) 설명 JLabel 객체가가지고있는 Icon 객체를반환 JLabel 객체가가지고있는문자열을문자열객체로반환 JLabel 객체에 i로지정된아이콘을설정 JLabel 객체에 s로지정된문자열을설정 21

3 이미지아이콘 (ImageIcon) 과라벨 (Label) 실습예제 JLabelTest1.java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class JLabelDemo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 private JLabel result = new JLabel(""); public JLabelDemo() { ImageIcon ii = new ImageIcon("korea.gif"); JButton korea = new JButton(" 클릭하세요 ", ii); Container ct = getcontentpane(); ct.setlayout(new FlowLayout()); ct.add(korea); ct.add(result); korea.addactionlistener(this); settitle("jlabel Test"); setsize(500,15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visible(true); 버튼 (korea) 객체에이벤트리스너를등록 ActionListener 인터페이스포함 국기의사진을이용하여 ImageIcon 객체생성 ImageIcon 객체를이용하여버튼객체생성 22

3 이미지아이콘 (ImageIcon) 과라벨 (Label) 실습예제 JLabelTest1.java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ae) { result.settext(" 세계에서가장좋은한국입니다 "); public class JLabelTes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JLabelDemo(); 문자열을이벤트의결과로 (JLabel 객체 ) 출력 23

3 이미지아이콘 (ImageIcon) 과라벨 (Label) 프로그램설명 - 07 : 이프로그램은앞절의전형적인이벤트처리프로그램과동일한형태이다. 다만국기의사진을이용하여 ImageIcon 객체를생성한다음, 그객체를이용하여버튼객체를생성하였다. 다른부분은앞절의프로그램설명부분을참조하기바란다. 24

4 텍스트필드와텍스트에리어 JTextField, JTextArea 클래스생성자 형식 JTextField() JTextField(int cols) JTextField(Sting str, int cols) JTextField(Sting str) JTextArea() JTextArea(String str) JTextArea(int rows, int cols) JTextArea(String str, int rows, int cols) 25

4 텍스트필드와텍스트에리어 실습예제 JTFandJTA.java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class JTFandJTADemo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 private JTextField jtf; 두개의텍스트객체선언 private JTextArea jta; public JTFandJTADemo() { jtf = new JTextField(20); jta = new JTextArea(7,20); Container ct = getcontentpane(); ct.setlayout(new FlowLayout()); ct.add(jtf); ct.add(jta); jtf.addactionlistener(this); settitle("jtextfield,jtextarea Test"); setsize(500,200); 20 개의문자를저장할 JTextField 객체생성 20 개의문자 7 줄을저장할 JTextArea 객체생성 텍스트필드객체에이벤트리스너등록 26

4 텍스트필드와텍스트에리어 실습예제 JTFandJTA.java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visible(true);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ae) { jta.append(ae.getactioncommand()+"\n"); jtf.settext(""); public class JTFandJTA { 텍스트필드를 clear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JTFandJTADemo(); 텍스트에리어에문자열을추가 (append()) 27

4 텍스트필드와텍스트에리어 프로그램설명 - 06~16 : 두개의텍스트관련객체를선언하였다. 이벤트처리루틴에서도사용하기때문에메소드외부에 private로선언하였다. - 08 : 20개의문자를저장할수있는 JTextField 객체를생성하였다. - 09 : 20개의문자를 7줄로나타낼수있는 JTextArea 객체를생성하였다. - 14 : 텍스트필드에입력한내용을텍스트에리어에나타내기위해서는텍스트필드이벤트리스너를등록해야한다. - 21 : 이벤트처리루틴에서텍스트필드에서가져온문자열을텍스트에리어에첨가한다. append() 메소드는현재텍스트에리어에추가하는메소드이다. - 22 : 텍스트필드의내용을 clear 한다. 28

4 텍스트필드와텍스트에리어 29

5 버튼 AbstractButton 클래스의주요메소드 메소드 설명 String getactioncommand() void setactioncommand(string s) String gettext() void settext(string text) Icon geticon() void seticon(icon icon) Icon getpressedicon() void setpressedicon(icon icon) Icon getrollovericon() void setrollovericon(icon icon) Boolean isselected() void setselected(boolean b) 버튼이실행한명령을반환버튼에대해새로운실행명령을 s로설정버튼의텍스트 ( 버튼의이름으로지정 ) 반환버튼의텍스트를 text로설정버튼의묵시적아이콘을반환버튼의묵시적아이콘을 icon으로설정버튼이눌러졌을때나타낼아이콘을반환버튼이눌러졌을때나타낼아이콘을 icon으로설정버튼위로마우스가지나갈때나타낼아이콘을반환버튼위로마우스가지나갈때나타낼아이콘을 icon으로설정버튼의상태 ( 선택 : true, 비선택 : false) 를반환버튼의선택상태를 b로설정 30

6 푸시버튼 JButton 클래스생성자 형식 JButton(Icon i) JButton(String s) JButton(String s, Icon i) 31

6 푸시버튼 실습예제 JButtonTest1.java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class JButtonDemo1 extends JFrame { public JButtonDemo1() { ImageIcon korea = new ImageIcon("korea1.gif"); ImageIcon usa = new ImageIcon("usa.gif"); ImageIcon germany = new ImageIcon("germany.gif"); JButton nat = new JButton(korea); nat.setpressedicon(usa); nat.setrollovericon(germany); Container ct = getcontentpane(); ct.add(nat); settitle("jbutton Test1"); setsize(500,400); 3 개의국기를가지고 ImageIcon 객체생성 한국의국기를가지고 JButton 객체생성 버튼이눌러졌을때나타낼이미지아이콘설정 마우스가지나갈때 (rollover) 나타낼이미지아이콘설정 32

6 푸시버튼 실습예제 JButtonTest1.java 16 17 18 19 20 21 22 23 24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visible(true); public class JButtonTes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JButtonDemo1(); 33

6 푸시버튼 프로그램설명 - 06~08 : 3개의국기를가지고 ImageIcon 객체를생성하였다. - 10~11 : 버튼이눌러졌을때, 버튼이지나갈때를지정하는메소드를사용하여아이콘을설정하였다. 이프로그램은이벤트처리루틴이없지만, AbstractButton 클래스의메소드를이용하여이벤트를처리한효과를나타내고있다. 34

6 푸시버튼 실습예제 JButtonTest2.java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class JButtonDemo2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 JTextField jtf; public JButtonDemo2() { jtf = new JTextField(10); ImageIcon 사과 = new ImageIcon(" 사과.jpg"); ImageIcon 바나나 = new ImageIcon(" 바나나.jpg"); ImageIcon 감 = new ImageIcon(" 감.jpg"); ImageIcon 배 = new ImageIcon(" 배.jpg"); ImageIcon 포도 = new ImageIcon(" 포도.jpg"); JButton jb1 = new JButton(" 사과 ", 사과 ); JButton jb2 = new JButton(" 바나나 ", 바나나 ); JButton jb3 = new JButton(" 감 ", 감 ); JButton jb4 = new JButton(" 배 ", 배 ); JButton jb5 = new JButton(" 포도 ", 포도 ); Container ct = getcontentpane(); ct.setlayout(new GridLayout(3,2)); ct.add(jb1); ct.add(jb2); ct.add(jb3); 5 개의과일사진으로 ImageIcon 객체생성 5 개의 ImageIcon 객체를사용하여버튼객체생성 35

6 푸시버튼 실습예제 JButtonTest2.java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ct.add(jb4); ct.add(jb5); ct.add(jtf); jb1.addactionlistener(this); jb2.addactionlistener(this); jb3.addactionlistener(this); jb4.addactionlistener(this); jb5.addactionlistener(this); settitle("jbutton Test2"); setsize(250,3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visible(true);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ae) { jtf.settext(ae.getactioncommand()); public class JButtonTest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JButtonDemo2(); 각버튼에이벤트리스너등록 각버튼이가진라벨을텍스트필드의내용으로설정 36

6 푸시버튼 프로그램설명 - 08~17 : 5개의과일사진으로 ImageIcon 객체를생성하고, 생성된 ImageIcon 객체로버튼객체를생성하였다. - 26~30 : 생성된각버튼에이벤트리스너를등록하였다. - 37 : 이벤트처리루틴에서이벤트를발생한객체가가진문자열을 ( 버튼의이름 ) 텍스트필드의내용으로나타내었다. 37

7 체크박스 JCheckBox 클래스생성자 형식 JCheckBox(Icon i) JCheckBox(Icon i, boolean state) JCheckBox(String s) JCheckBox(String s, boolean state) JCheckBox(String s, Icon i) JCheckBox(String s, Icon i, boolean state) JCheckBox 클래스의메소드 메소드 void setselected(boolean state) 설명 state 를 true 로설정하면체크박스가처음나타날때선택된상태로나타나게된다. 38

7 체크박스 실습예제 JCheckBoxTest1.java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class JCheckBoxDemo extends JFrame implements ItemListener { JTextField jtf; public JCheckBoxDemo() { jtf = new JTextField(10); JCheckBox jc1 = new JCheckBox("JSP"); JCheckBox jc2 = new JCheckBox("PHP"); JCheckBox jc3 = new JCheckBox("ASP"); JCheckBox jc4 = new JCheckBox("Servlet"); Container ct = getcontentpane(); ct.setlayout(new FlowLayout()); ct.add(jc1); ct.add(jc2); ct.add(jc3); ct.add(jc4); ct.add(jtf); 체크박스의이벤트처리를위해 ItemListener 포함 39

7 체크박스 실습예제 JCheckBoxTest1.java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jc1.additemlistener(this); jc2.additemlistener(this); jc3.additemlistener(this); jc4.additemlistener(this); settitle("jcheckbox Test1"); setsize(250,1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visible(true); public void itemstatechanged(itemevent ie) { jtf.settext(((jcheckbox)ie.getitem()).gettext()); public class JCheckBoxTes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JCheckBoxDemo(); 이벤트를발생시킨객체의이름을출력 40

7 체크박스 프로그램설명 - 05 : 이프로그램에서는체크박스컴포넌트를사용하여이벤트를처리하고있다. 체크박스컴포넌트의이벤트를처리하기위해서는 ItemListener 인터페이스를포함해야한다. 각컴포넌트에서발생가능한이벤트와이벤트처리를위한인터페이스의선정방법은 15장에서설명하였다. - 29 : getitem() 메소드는이벤트를발생시킨객체를 Object형으로반환한다. Object형의객체는하위클래스의어떠한형으로도형변환이가능하다. 여기서는 Object형의객체를 JCheckBox형으로형변환하였다. gettext() 메소드 (AbstractButton 클래스메소드 ) 는해당하는객체의문자열을반환하는메소드이다. 반환된문자열을텍스트필드에출력하고있다. 41

7 체크박스 42

8 라디오버튼 JRadioButton 클래스생성자 형식 JRadioButton(Icon i) JRadioButton(Icon i, boolean state) JRadioButton(String s) JRadioButton(String s, boolean state) JRadioButton(String s, Icon i) JRadioButton(String s, Icon i, boolean state) ButtonGroup 클래스생성자 형식 ButtonGroup() ButtonGroup 클래스메소드 메소드 설명 void add() 버튼그룹에버튼을추가한다. 버튼그룹에속한버튼은하나만선택될수있다. 43

8 라디오버튼 실습예제 JRadioButtonTest1.java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class JRadioButtonDemo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 JTextField jtf; public JRadioButtonDemo() { jtf = new JTextField(10); JRadioButton jr1 = new JRadioButton(" 승마 "); JRadioButton jr2 = new JRadioButton(" 골프 "); JRadioButton jr3 = new JRadioButton(" 스킨스쿠바 "); JRadioButton jr4 = new JRadioButton(" 페러글라이딩 "); Container ct = getcontentpane(); ct.setlayout(new FlowLayout()); ButtonGroup gb = new ButtonGroup(); 버튼그룹객체생성 JRadioButton 클래스객체생성 44

8 라디오버튼 실습예제 JRadioButtonTest1.java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b.add(jr1); gb.add(jr2); gb.add(jr3); gb.add(jr4); ct.add(jr1); ct.add(jr2); ct.add(jr3); ct.add(jr4); ct.add(jtf); jr1.addactionlistener(this); jr2.addactionlistener(this); jr3.addactionlistener(this); jr4.addactionlistener(this); 각라디오버튼을하나의그룹으로만듦 각버튼에이벤트리스너등록 settitle("jradiobuttontest1"); setsize(350,1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45

8 라디오버튼 실습예제 JRadioButtonTest1.java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setvisible(true);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ae) { jtf.settext(ae.getactioncommand()); public class JRadioButtonTes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JRadioButtonDemo(); 46

8 라디오버튼 프로그램설명 - 08~11 : JRadioButton 클래스로부터 4개의객체를생성한다. - 14 : 버튼을하나의그룹으로만들기위한 ButtonGroup 객체를생성한다. - 15~18 : 버튼그룹객체를이용하여각각의라디오버튼을하나의그룹으로만든다. 47

9 콤보박스 JComboBox 클래스생성자 형식 JComboBox() JComboBox(Vector v) ComboBox 클래스메소드 메소드 설명 void additem(object obj) 콤보박스에 obj 로지정된객체항목을추가한다. 48

9 콤보박스 실습예제 JComboBoxTest1.java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class JComboBoxDemo extends JFrame implements ItemListener { JLabel jl; public JComboBoxDemo() { jl = new JLabel(new ImageIcon(" 감.jpg")); JComboBox jc = new JComboBox(); Container ct = getcontentpane(); ct.setlayout(new FlowLayout()); ct.add(jl); jc.additem(" 감 "); jc.additem(" 바나나 "); jc.additem(" 배 "); jc.additem(" 사과 "); jc.additem(" 앵두 "); jc.additem(" 포도 "); 컨터이너에 JLabel 객체추가 콤보박스객체에아이템추가 이벤트처리를위해 ItemListener 포함 이미지를이용하여 JLabel 객체생성 JComboBox 객체생성 49

9 콤보박스 실습예제 JComboBoxTest1.java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ct.add(jc); jc.additemlistener(this); settitle("jcombobox Test1"); setsize(350,2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visible(true); public void itemstatechanged(itemevent ie) { String fruit = (String)ie.getItem(); jl.seticon(new ImageIcon(fruit+".jpg")); public class JComboBoxTest1 { 컨테이너에콤보박스추가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JComboBoxDemo(); 콤보박스에이벤트리스너등록 getitem() 메소드를이용하여문자열생성 문자열과연관된이미지를이용하여 JLabel 객체설정 50

9 콤보박스 프로그램설명 - 04 : ComboBox 컴포넌트에서발생되는이벤트를처리하기위해 ItemListener를포함하였다. - 07 : 이미지파일을이용하여 ImageIcon 객체를생성한다음, 그객체를이용하여 Jlabel 객체를생성하였다. - 08 : JComboBox 클래스로부터객체를생성하였다. - 12~17 : 콤보박스객체에아이템을추가하였다. 추가된아이템은문자열객체이다. - 18 : 컨테이너에콤보박스객체를추가하였다. 콤보박스는 6개의아이템을가지고있다. - 19 : 콤보박스에서발생하는이벤트를처리하기위해이벤트리스너를콤보박스객체에등록하였다. - 26 : ItemEvent 클래스의 getitem() 메소드를이용하여사용자에의해선택된아이템의문자열을가져온다. 15장의 ItemEvent 클래스부분을참조하기바란다. - 27 : 문자열을이용하여 ImageIcon 객체를생성한다음, JLabel 객체의값으로설정하여나타낸다. 51

9 콤보박스 52

10 리스트 JList 클래스생성자 형식 JList() JList(Object[] items) JList 클래스의주요메소드 메소드 int getselectedindex() void setselectedindex(int index) int[] getselectedindices() void setselectedindices(int[] indices) Object getselectedvalue() Object[] getselectedvalues() 설명 리스트중에서첫번째선택된아이템의인덱스를반환 index 로지정된아이템을선택 리스트중에서선택된모든아이템의인덱스를배열로반환 indices 배열에서지정된아이템을모두선택 리스트중에서첫번째선택된아이템을 Object 객체로반환 리스트에서선택된모든아이템을 Object 객체의배열로반환 ( 인덱스순서 ) 53

10 리스트 실습예제 JListTest1.java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import javax.swing.event.*; class JListDemo extends JFrame implements ListSelectionListener { private String[] fruitlist = {" 감 "," 바나나 "," 사과 "," 포도 ", " 앵두 "," 배 "; private JList jlst = new JList(fruitlist); private ImageIcon[] fruiticons = { ; new ImageIcon(" 감.jpg"), new ImageIcon(" 바나나.jpg"), new ImageIcon(" 사과.jpg"), new ImageIcon(" 포도.jpg"), new ImageIcon(" 앵두.jpg"), new ImageIcon(" 배.jpg") private JLabel[] jlicon = new JLabel[6]; javax.swing.event.* 패키지포함 JList 객체생성 6 개의과일사진을이용하여 ImageIcon 객체배열생성, 이벤트처리루틴에서는선택된항목의인덱스를사용하여이미지를나타냄 JLabel 객체배열선언 ListSelectionListener 인터페이스포함 54

10 리스트 실습예제 JListTest1.java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public JListDemo() { JPanel p = new JPanel(); p.setlayout(new GridLayout(3,2,5,5)); for (int i = 0 ; i < 6 ; i++ ){ p.add(jlicon[i] = new JLabel()); Container c = getcontentpane(); c.add(jlst, BorderLayout.WEST); c.add(p, BorderLayout.CENTER); jlst.addlistselectionlistener(this); settitle("jlist Test1"); setsize(300,3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visible(true); 패널객체생성 패널에 JLabel 객체배열의모든항목추가 컨테이너에 JList 와패널추가 JList 에이벤트리스너등록 55

10 리스트 실습예제 JListTest1.java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public void valuechanged(listselectionevent lse) { for (int i=1 ; i < 6 ; i++ ){ jlicon[i].seticon(null); int[] indices = jlst.getselectedindices(); for (int j = 0 ; j < indices.length ; j++ ){ jlicon[j].seticon(fruiticons[indices[j]]); public class JListTes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JListDemo(); 모든아이콘을 null 값으로초기화 선택된항목의인덱스를정수배열로생성 선택된항목의인덱스에해당하는이미지를나타냄 56

10 리스트 프로그램설명 - 03 : ListSelectionListener 인터페이스와 ListSelectionEvent 클래스를사용하기위해서는 javax.swing.event.* 패키지에포함시켜야한다. 이두개의인터페이스와클래스는이패키지에선언되어있기때문이다. - 04 : JList에서발생하는이벤트를처리하기위해서는 ListSelectionListener 인터페이스를포함시켜야한다. - 06 : 문자열배열을이용하여 JList 객체를생성하였다. - 07 : ImageIcon 객체배열생성 - 15 : 6개의요소 ( 각각이 JLabel 객체 ) 를가지는 JLabel 객체의배열을선언하였다. - 17 : 선택된과일그림을나타낼패널객체를생성하였다. - 18 : 패널에레이아웃을 3행 2열로설정하였다. - 20 : 반복문을통하여 6개의 JLabel 객체를패널에추가하였다. 지금상태는 JLabel 객체가아무값도가지고있지않다. 이벤트처리루틴에서 JLabel 객체에이미지를나타내는 seticon() 메소드를이용하여선택된과일그림만나타낼것이다. - 23~24 : 컨테이너에 JList와패널을왼쪽과가운데에추가하였다. 57

10 리스트 프로그램설명 - 25 : JList 객체에이벤트리스너 (ListSelectionListener) 를등록하였다. - 31 : 이벤트처리루틴으로 ListSelectionListener 인터페이스에선언된 valuechanged(listselectionevent lse) 메소드를오버라이딩하였다. 일반적으로이벤트처리루틴에서는매개변수로받은객체의메소드를이용하여이벤트를처리하는데, 이프로그램의매개변수로받은 ListSelectionEvent 객체를사용하지않는다. - 33 : 모든아이콘을 null 값으로초기화시킨다. 즉사용자가이프로그램을계속작동시키면, 이벤트가발생할때마다선택된부분을나타내기위해서는전에나타낸그림을초기화시켜야한다. - 35 : getselectedindices() 메소드는 JList 클래스에선언된메소드이다. 이메소드는선택된항목의인덱스를정수배열로반환하는메소드이다. 즉사용자에의해선택된모든항목의인덱스가정수배열로반환되게된다. - 37 : 선택된항목의인덱스에해당하는이미지를나타낸다. 예를들어현재 2개의항목이선택되었다면, 선택된항목의이미지아이콘이 JLabel[0], JLabel[1] 에설정되어나타나게된다. 58

10 리스트 59

11 스크롤바 JScrollPane 클래스생성자 형식 JScrollPane(Component comp) JScrollPane(int vsb, int hsb) JScrollPane(Component comp, int vsb, int hsb) vsb와 hsb는수직, 수평스크롤바를설정하기위해사용되는상수로서다음과같은상수가사용됨 - HORIZONTAL_SCROLLBAR_ALWAYS : 항상수평스크롤바를제공 - HORIZONTAL_SCROLLBAR_AS_NEEDED : 필요한경우 ( 패널의크기를넘어서는경우 ) 에만수평스크롤바제공 - VERTICAL_SCROLLBAR_ALWAYS : 항상수직스크롤바를제공 - VERTICAL_SCROLLBARAS_NEEDED : 필요한경우에만수직스크롤바제공 60

11 스크롤바 실습예제 JScrollPaneTest1.java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class JScrollPaneDemo extends JFrame { public JScrollPaneDemo() { JPanel jp = new JPanel(); jp.setlayout(new GridLayout(20,5)); Container ct = getcontentpane(); int b = 1; for (int i = 1 ; i <=10 ; i++ ) { for (int j = 1 ; j <=10 ; j++ ) { jp.add(new JButton(b + " 번 ")); b++; JPanel 객체를생성 JPanel 객체를생성 두개의반복문으로 100 개의버튼객체생성 61

11 스크롤바 실습예제 JScrollPaneTest1.java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int v = ScrollPaneConstants.VERTICAL_SCROLLBAR_AS_NEEDED; int h = ScrollPaneConstants.HORIZONTAL_SCROLLBAR_AS_NEEDED; JScrollPane jsp = new JScrollPane(jp, v, h); ct.add(jsp, BorderLayout.CENTER); settitle("jscrollpanetest1"); setsize(300,3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visible(true); public class JScrollPaneTes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JScrollPaneDemo(); JScrollPane 객체를생성 ( 스크롤바포함 ) 객체생성을위한상숫값지정 62

11 스크롤바 프로그램설명 - 05 : JPanel 객체를생성하였다. - 06 : 생성된패널객체에레이아웃으로 20행 5열로배치하는레이아웃을설정하였다. - 11 : 두개의반복문을사용하여패널에 100개의버튼객체를생성하여추가하였다. - 15~18 : 객체생성을위한상숫값을지정하였다. 객체가패널의크기보다크면자동적으로스크롤바가나타나도록설정하였다. - 19 : JScrollPane 객체를생성하였다. 63

11 스크롤바 64

12 그룹홀더 JTabbedPane 클래스생성자 형식 JTabbedPane() 그룹홀더메소드 메소드 void addtab (String str,component comp) 설명 그룹홀더에각각의그룹들을추가한다. 위메소드에서 str 은홀더의제목을의미하고, comp 는 Component 객체로서폴더의내용을가지고있는객체이다. 그룹홀더를사용하기위한일반적인과정 - JTabbedPane 클래스를이용하여그룹홀더객체를생성 - 그룹홀더에추가할각각의홀더객체를 JPanel 클래스를이용하여작성 - 생성된 JPanel 객체를 JTabbedPane 객체에추가 (addtab() 메소드이용 ) - 모든홀더가완성될때까지 1-3번을반복 - 완성된그룹홀더를프레임에추가 65

12 그룹홀더 실습예제 JTabbedPaneTest1.java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class RadioPanel extends JPanel implements ActionListener { JLabel jl1 = new JLabel(" 당신의성별은? "); JLabel jl2 = new JLabel(""); public RadioPanel() { JRadioButton jrb1 = new JRadioButton(" 남자 "); JRadioButton jrb2 = new JRadioButton(" 여자 "); add(jl1); add(jl2); add(jrb1); add(jrb2); jrb1.addactionlistener(this); jrb2.addactionlistener(this);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ae) { 컴포넌트에이벤트리스너등록 이벤트처리루틴 이벤트처리를위해리스너포함 66

12 그룹홀더 실습예제 JTabbedPaneTest1.java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String s = ae.getactioncommand(); jl2.settext(s); class ComboPanel extends JPanel implements ItemListener { JLabel jl1 = new JLabel(" 당신의혈액형은? "); JLabel jl2 = new JLabel(""); public ComboPanel() { JComboBox jcb = new JComboBox(); jcb.additem("a 형 "); jcb.additem("b 형 "); jcb.additem("ab 형 "); jcb.additem("o 형 "); add(jl1); add(jl2); add(jcb); jcb.additemlistener(this); 이벤트처리를위해리스너포함 67

12 그룹홀더 실습예제 JTabbedPaneTest1.java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public void itemstatechanged(itemevent ie) { Object s = ie.getitem(); jl2.settext(s.tostring()); class JTabbedPaneFrame extends JFrame { public JTabbedPaneFrame() { JTabbedPane jtp = new JTabbedPane(); RadioPanel rp = new RadioPanel(); ComboPanel cp = new ComboPanel(); jtp.addtab(" 성별 ", rp); jtp.addtab(" 혈액형 ", cp); getcontentpane().add( jtp); settitle("jtabbedpanetest1");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size(500,150); 이벤트처리루틴 JTabbedPane 객체생성 성별패널을 JTabbedPane 객체에추가 혈액형패널을 JTabbedPane 객체에추가 JTabbedPane 객체를컨테이너에추가 68

12 그룹홀더 프로그램설명 - 04-40 : 두개의패널객체를생성하였다. 패널에서처리할이벤트리스너를포함하여작성하였으며, 각각의패널에서이벤트처리루틴을작성하였다. - 43 : JTabbedPane 객체를생성하였다. - 46~47 : addtab() 메소드를이용하여두개의패널객체를 JTabbedPane 객체에추가하였다. - 48 : JTabbedPane 객체를프레임의컨테이너객체에추가하였다. 69

12 그룹홀더 70

13 테이블 JTable 클래스생성자 형식 JTable(Object data[][], Object colheads[]) 테이블을사용하기위한절차 - JTable 객체를생성 - 생성된 JTable 객체를이용하여 JScrollPane 객체를생성 - 프레임의컨테이너에 JScrollPane 객체를추가 71

13 테이블 실습예제 JTableTest1.java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class JTableDemo extends JFrame { public JTableDemo() { Container c = getcontentpane(); c.setlayout(new BorderLayout()); String[] colheads = { " 학과 ", " 학번 ", " 이름 " ; Object[][] data = { 테이블의내용을작성 { "IT 응용공학전공 ", "201095029", " 김지연 ", { " 컴퓨터응용공학전공 ", "201195007", " 김대연 ", { " 인터넷응용공학전공 ", "201195072", " 이현덕 ", { " 멀티미디어공학전공 ", "201096041", " 김기창 ", { "IT 응용공학전공 ", "201198001", " 이명찬 ", { " 정보통신공학전공 ", "201198074", " 강재근 ", { " 인터넷응용공학전공 ", "201195012", " 임자용 ", 테이블의헤더를작성 72

13 테이블 실습예제 JTableTest1.java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 " 멀티미디어공학전공 ", "201196025", " 문정숙 ", { "IT 응용공학전공 ", "201198016", " 하종섭 ", { " 데이타베이스공학전공 ", "201197011", " 안진숙 ", { "IT 응용공학전공 ", "201198009", " 서은실 ", { " 데이타베이스공학전공 ", "201197008", " 장희숙 ", { " 멀티미디어공학전공 ", "201196033", " 장현석 " JTable table = new JTable(data, colheads); int v = ScrollPaneConstants.VERTICAL_SCROLLBAR_AS_NEEDED; int h = ScrollPaneConstants.HORIZONTAL_SCROLLBAR_AS_NEEDED; JScrollPane jsp = new JScrollPane(table, v, h); c.add(jsp, BorderLayout.CENTER); settitle("jtabletest1"); 헤더와내용으로 JTable 객체생성 JTable 객체를이용하여 JScrollPane 객체를생성 프레임의컨테이너에 JScrollPane 객체를추가 73

13 테이블 실습예제 JTableTest1.java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setsize(400,2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visible(true); public class JTableTes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JTableDemo(); 74

13 테이블 프로그램설명 - 07 : 테이블의헤더를작성하기위해문자열의배열을생성한다. - 08 : 테이블의내용을작성하기위해 Object 클래스의 2차원배열을생성한다. Object 클래스의내용으로는어떤형태의객체도삽입할수있다. - 23 : 헤더와내용으로 JTable 객체를생성한다. - 28 : JTable 객체를이용하여 JScrollPane 객체를생성한다. 즉테이블에스크롤을붙인형태가된다. - 29 : 프레임의컨테이너에 JScrollPane 객체를추가시키면, 테이블에컨테이너에추가된형태가된다. 75

13 테이블 76

14 메뉴 메뉴관련클래스 - JMenuBar, JMenu, JMenuItem, JCheckBoxMenuItem, JradioButtonMenuItem 등 스윙의메뉴의작성순서 - JMenuBar 객체를생성 - 메뉴바에나타낼 JMenu 객체를생성 - 각각의메뉴에매달리는서브메뉴를 JMenuItem 객체로생성하여메뉴에추가 - 메뉴가완성될때까지 2-3번을반복 - 메뉴가완성되면모든메뉴를 JMenuBar에추가 - setjmenubar() 메소드를이용하여메뉴바를프레임에추가 77

14 메뉴 실습예제 JMenuTest1.java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 class JMenuDemo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 JTextField jtf; public JMenuDemo() { Container c = getcontentpane(); c.setlayout(new BorderLayout()); JMenuBar jmb = new JMenuBar(); JMenu menu1 = new JMenu(" 파일 "); JMenu menu2 = new JMenu(" 편집 "); JMenuItem jmi = new JMenuItem(" 새파일 "); jmi.addactionlistener(this); menu1.add( jmi); jmi = new JMenuItem(" 저장하기 "); jmi.addactionlistener(this); menu1.add( jmi); jmb.add(menu1); 이벤트처리를위한리스너포함 서브메뉴에리스너등록 서브메뉴를메뉴에추가 메뉴바에메뉴추가 각메뉴객체생성 이벤트처리를위한리스너포함 서브메뉴를위한 JMenuItem 객체생성 78

14 메뉴 실습예제 JMenuTest1.java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jmi = new JMenuItem(" 열기 "); jmi.addactionlistener(this); menu2.add( jmi); jmi = new JMenuItem(" 잘라내기 "); jmi.addactionlistener(this); menu2.add( jmi); jmi = new JMenuItem(" 복사 "); jmi.addactionlistener(this); menu2.add( jmi); JCheckBoxMenuItem jcbmi = new JCheckBoxMenuItem(" 눈금자 "); jcbmi.addactionlistener(this); menu2.add( jcbmi); JRadioButtonMenuItem jrbmb = new JRadioButtonMenuItem(" 수정가능상태 "); jrbmb.addactionlistener(this); menu2.add( jrbmb); jmb.add(menu2); setjmenubar(jmb); 메뉴바에메뉴추가 서브메뉴작성및추가 메뉴를프레임에추가 이벤트처리를위한리스너포함 79

14 메뉴 실습예제 JMenuTest1.java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jtf = new JTextField(); c.add(jtf, BorderLayout.SOUTH); settitle("jmenutest1"); setsize(300,2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visible(true);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ae) { jtf.settext(ae.getactioncommand()); public class JMenuTes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JMenuDemo(); 이벤트결과를나타낼텍스트박스생성 80

14 메뉴 프로그램설명 - 04 : 이벤트처리하기위해 ActionListener를포함시켜클래스를작성한다. - 09 : JMenuBar 클래스를이용하여메뉴바객체를생성한다. - 10~11 : 메뉴바에나타낼각메뉴객체를 JMenu 클래스를이용하여생성한다. - 12~14 : 서브메뉴를위한 JMenuItem 객체를생성하고, 그객체에서의이벤트를처리하기위한리스너를등록한다. 생성된메뉴아이템객체를 1011에서생성된메뉴객체에추가한다. 위와같은부분이메뉴가완성될때까지반복된다. - 18 : 메뉴가완성되면메뉴바에메뉴를추가한다. - 36 : 다작성된메뉴바를프레임에추가한다. setjmenubar() 메소드는 JFrame 클래스에서제공되는메소드이다. 프레임의메뉴바를나타낸다. 메뉴바는메뉴를가지고있고, 메뉴는메뉴아이템을가지고있어, 모든메뉴가나타나게된다. - 37 : 메뉴가선택되었을때 ( 이벤트발생 ) 그메뉴를나타낼텍스트박스를생성하였다. 이벤트처리루틴에서사용한다. 81

14 메뉴 82

학습정리 스윙 (Swing) 컴포넌트 1 javax.swing 패키지는가장상위클래스로 JComponent 클래스를가진다. 그의미는 JComponent 클래스에제공되는모든메소드를사용할수있다는의미이다. 2 JComponent 클래스는 java.awt 패키지의 Component, Container 클래스를상위클래스로가진다. 컴포넌트에서의이벤트처리 컴포넌트에서전형적인이벤트처리는다음과같은순서로이루어진다. 1 받아들일이벤트와연관된인터페이스를사용하여클래스생성 2 GUI 구축을위한컴포넌트객체를생성 3 이벤트를받아들인컴포넌트객체 ( 여기서는버튼객체 ) 에리스너를등록 4 add() 메소드를사용하여컴포넌트를패널 ( 또는프레임 ) 에추가 5 이벤트를처리할이벤트처리루틴작성 ( 예 : action 이벤트 ) 83

학습정리 스윙컴포넌트의사용과이벤트처리 1 다양한컴포넌트를사용하여사용자인터페이스를구축할수있다. 2 대부분의컴포넌트에서이벤트처리는같은형태로처리된다. 3 이벤트를처리하기위해서는우선컴포넌트에서발생하는이벤트가어떤종류가있는지를판별해야하고, 그종류의이벤트를처리하기위해서사용하는이벤트리스너를선택해야한다. 4 이벤트를처리할클래스를작성할때에는선별된이벤트리스너를포함하여작성하여야하며, 리스너인터페이스에서선언된모든메소드를오버라이딩하여이벤트처리루틴을작성하여야한다.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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