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립배경 : 1793 년 - 프랑스제 1 공화국의국민공회루브르궁을예술센터로전환시킴 (Musée Francais, Musée National 등으로불림 ) - 프랑스대혁명이후문화유산파괴우려시민을위한박물관설립 - 계몽주의와혁명의승리민주주의의산물 - 미테랑대통령의그랑프로제트 (Grand Project) 일환 - 개선문, 바스티유오페라, 라빌레트과학관, 아랍문화관등 -1981 년시작 1997 재개관 15 년동안 70 프랑 / 1 조 300 여억원 - 리슐리외관의개축과유리피라미드의 (600 여장 ) 설치 - I.M Pei 건축설계
2. 역사개요 -1204 년 : 필립오귀스트 (Philippe Auguste) 왕현재의꾸르까레 (Cour Carrée) 에해당하는남서쪽모퉁이에탑과두개의건물을갖춘성곽으로둘러싸인원형주루를건설, 이는영국군의공격에대피파리를지키는요새를뤼파라 (Lupara) 라는곳에만든것임. 루브르이름의기원 -1300 년대 : 이후감옥과병기창고로사용되었으며, 필립르벨 (Philip Le Bel) 은이곳을왕실금고보관소 ( 보물, 고문서, 무기류 ) 로사용. 샤를 5 세의지시로파리주변에더많은성곽건설이후자신의거처로결정했고, 이곳에왕의희귀원고 100 점과보석및귀중품등을채워서재로만듬. -1500 년대 : 프랑스와 1 세때르네상스 ( 모나리자비롯 ) 시대의작품을구입왕실수장고에보관, 앙리 2 세때왕궁의변모를갖추고샤를 9 세때부터루브르주변의건축공사가본격적으로이루어지면서파리도시계획의단초마련 ( 루브르, 튈르리공원, 콩코드광장, 샹제리제거리, 개선문, 라데팡스등동서로관통하는계획 ) -1500 말 ~1600 년대초기 : 앙리 4 세때 Petite Galerie & Grand Galerie 건설 -1600 중반 ~ 1700 초기 : 루브르궁확장공사와함께루이 14 세가유럽각지에서 4,000 여점수집. Chantilily 1190-1202 1358-65 1566 1624 1595-1610
- 프랑스대혁명을거치면서프랑스왕립정부는 1750 년부터룩셈부르그왕궁 (Palais de Luxembourg) 을국립박물관으로용도를변경 - 루브르궁이박물관의모습을갖추게된것은프랑스대혁명이라는사회나정치적인혼란속에서왕궁에서소장하고있던왕실유산의파괴가잇따르자이러한행위가계속해서발생하는것을막고프랑스의소중한문화유산을보존하기위한목적에서비롯되었음. -1768 년 : 마리니 (Marigny) 백작은계몽주의작가와철학자들의요구에힘입어루이 15 세에게 Grand Galerie 에왕실소장품전시초안을제출, 앙기빌러 (Angiviller) 백작이이를수정및확장박물관으로만들계획으로루브르에보관된왕실소장품의목록을작성, 구입하고그림을복원 -1791 년 : 예술가위원회형성및박물관개관준비, Grand Galerie 에는회화작품전시한반면 Petite Galerie 에는고미술품전시. -1793 년 : 루브르박물관이 ' 중앙예술박물관 (Musee Central des Arts)' 이라는이름으로거듭태어나게되면서대중에게공개 ( 초대관장위베르로베스 (Hebert Robert)) 1667-1672 1875-1878 1932-1938 1974 1983
- 공공박물관으로서의루브르박물관개관이지니는의미 : 근대박물관의성격을규정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했음. 즉왕실이나귀족, 부호등과같은지배계층의전유물로여겨지던예술작품이공공의문화적재산으로인식되었고, 기존과는달리이로인해전문가들의연구대상에서부터일반대중의관람에이르기까지이미지의생산과분배가전시를통해이루어졌음. -1803 년 : 나폴레옹박물관으로루브르박물관의이름이바뀌고, 당시비방드농 (Vivnat Denon) 의지휘하에특별전시실에네덜란드, 이탈리아, 독일등에서전리품으로수집된걸작품들이전시됨. -1815 년 : 박물관이다시 왕실의소유 로전환되고협상과교환의대상으로전략하고일부전리품반환함. -1821 년 : 밀로의비너스등그리스고미술, 로마아집트및중든공의고미술품이증가로인해박물관개수 ( 이집트관책임자 : 샹폴리옹 ) -1857 년 : 나폴레옹 3 세는즉위즉시튈르리궁에정착하면서오늘날루브르에이엄있는입체감부여, 1857 년 8 월에새로운모습으로개관 -1981 년 : 프랑소와미테랑대통령이 Grand Louvre 프로젝트계획, 이오밍페이 (Ieoh Ming Pei) 이현대적인유리피라미드제작. -1997 년 : 재개관
3. 루브르박물관개축마스터플랜 : 1981 년미테랑대통령의정치적결단이후, 그랑프로젝트 (Grand Project) 의일환으로, 1987 년에루브르궁계획구축
-1977 년퐁피두센터의개관이후, 뒤이어발레리지스까르데스땡 (Valéry Giscard d'eistaing) 대통령의레알건설, 미테랑 (Mittérand) 대통령의라빌레뜨공원계획등이러한문화중심적대규모국가프로젝트는대통령자신의치적 ( 治積 ) 인동시에문화예술분야에있어전세계인의다양한창작활동을포용하며프랑스문화의복합성을알리는국가차원의밀레니엄프로젝트였음. - 프랑스는퐁피두센터건립당시, 총리직속기관으로서대형건축및도시계획을관장하는기구를발족했으며, 이기구를중심으로문화예술의도시인파리에비중을두고프랑스혁명 200 주년이되는 1989 년까지 10 개의그랑프로제 (Grand Project) 의완성을통해다시한번세계창조도시의구심체로서의명성을공고히하는토대를마련.
- 루브르박물관이세계최고의박물관으로손꼽히며전세계관람객들의사랑을받는이유는 모나리자 나 밀로의비너스 와같은인지도와선호도가높은소장품때문이기도하지만또다른이유로는박물관건물의역사와미학적가치를들수있음. -1981 년미테랑대통령은루브르박물관을세계최대의박물관으로만들기위해 그랑루브르 라고불리는새로운계획을세워루브르박물관안뜰에유리피라미드구조를설치. - 대형투명유리 666 장을조립해서만들어진유리피라미드는건축가 I.M. 페이가설계를담당. 그가만든작품은금속과유리등의현대적재질을사용했음에도불구하고, 궁궐로사용되었던루브르건물이지닌역사성과유리피라미드가지니는현재성및그리고미래성이절묘한조화를이루며고도의심미적가치를발현하게되었음. - 그랑루브르 계획은유리피라미드와함께리슐리외관의완공과이집트신관의건설도함께진행되어 1993 년에새로운모습을갖추게되었고뿐만아니라박물관중앙에세워진유리피라미드가나폴레옹광장에세워지면서관람객편의를위해 200 여년동안존재하지않았던주출입구가만들어졌음. - 더욱이 2005 년에개봉했던영화 다빈치코드 (The Da Vinci Code) 의특수와함께여행업체들이루브르박물관과다빈치코드를주제로한패키지상품을개발함으로써루브르박물관은전세계를대표하는문화관광의첨병으로서의전형으로각인되었고, 동시에약 750 만명이라는사상최고기록의관람객을유치하는데성공을거둠 (2005 년도해외관람객의비율은 65%( 약 488 만명 ) 이며, 이는전년도 670 만명에비해약 12% 증가한수치임 )
명칭 특성및분야 오르세미술관 (Le Musee d'orsay) 바스티유오페라극장 (L' Opera de la Bastille) 라빌레트공원 (Le Parc de la Villette) 그랜드홀 (La Grand Halle) 라빌레트과학산업박물관 (La Villette; La Cite de Science et de l'industrie la Geode) 라벨레트국립음악원 (La Villette; La Cite de la Musique) 대루브르궁 (Le Grand Louvre) 재무부신청사 (Le Nouveau Ministere des Finances) 아랍세계연구소 (L'Institute Monde Arabe) 파리대형개선문 (Le Grand Arche de la Defense) 미술관 (19 세기미술 ) 오페라극장공원그랜드홀과학산업박물관음악도시박물관재무성아랍문화원대형개선문
5. 루브르박물관개축계획 - 루브르궁전체가미술관이되도록전체계획검토 - 루브르박물관의진입공간및동선문제해결 - 공공서비스시설과미술관의하부구조계획 - 기존의공간과조화로운도시속의박물관컨텍스트유지 - 전통의보존과현대의조화
6. 루브르박물관피라미드의의미 -피라미드가상징하는의미 : 환영 (welcoming) -미술관진입부로관람객을자연스럽게유도하고집중시킴 -각전시장으로이르는관람객동선을확장시킴과동시에자유롭게함 -폐쇄적인공간을개방적으로유도 -나폴레옹중정지하의서비스공간을개방적공간으로활성화 -루브르박물관나폴레옹중정과피라미드, 카루셀개선문을잇는중심
7. 부대시설및프로그램 뮤지엄도서관 공연장 뮤지엄 뮤지엄카페 레스토랑 에콜드루브르 지하층역사실
8. 루브르박물관시설개요 - 전시장 : 리셜리외, 셜리, 드농관등 (7개의주제로소장품구분된상설관 / 비상설전시실 ) - 공용부분 : 홀, 단체대기실, 강당, 도서실, 뮤지엄샵 - 루브르궁 : 장식미술중앙협회, 프랑스박물관연구소, 에콜드루브르, 복구작업실, 카루셀기술실, 카루셀상업공간등
9. 루브르소장품개요 Oriental Antiquities ( 중지하 1 층, 1 층 ) - 메소포타미아, 이슬람작품을모아놓은고대오리엔트미술 Egyptian Antiquities ( 중지하 1 층, 1, 2 층 ) - 파라오시대와기독교시대의고대이집트미술 Greek, Etruscan, and, Roman Antiquities (1, 2 층 ) - 고대그리스, 로마미술 Sculptues ( 중지하 1 층, 1 층 ) - 중세프랑스와이탈리아조각을모아놓은조각부문
Object d' Art ( 중지하 1 층, 1 층 ) - 중세, 르네상스, 왕정복고시대, 17-19 세기때의각종공예품 Painting (2 층, 3 층 ) - 프랑스독일이탈리아등의각종그림을모아놓은회화부문 Prints and Drawings (2 층, 3 층 ) - 프랑스와이탈리아등의디자인과판화 Medieval Louvre History of the Louvre - 중세루브르, 루브르의역사
10. 전시장구성 - 리슐리외, 슐리, 드농의 3 개관유리피라미드 1) 리슐리외관메소포타미아, 고대이란. 이슬람미술, 중세, 르네상스, 19세기장식미술, 나폴레옹 3세의아파트, 중세, 르네상스 17~19세기의프랑스조각, 네덜란드. 플랑드르. 독일의회화및북유럽드로잉소장 2) 슐리관근동미술과파라오시대및기독교시대의이집트미술, 로마고미술과도자기. 테라코타, 17~18.20 세기장식미술 17~19세기프랑스회화, 프랑스드로잉과판화, 중세루브르와루브르역사 3) 드농관 그리스. 에투루리아고미술, 왕관. 보석, 이탈리아. 북유럽조각, 19 세기프랑스회화 ( 대형 ), 이탈리아. 스페인회화, 이탈리아드로잉
-프랑스회화의시작작자미상 장르봉초상 을필두 19세기신고전주의, 낭만주의 : 다비드, 앵그르, 들라크르와, 제리코다비드 나폴레옹의대관식, 들라크르와 민중을이끄는자유의여인 제리코 메두사의뗏목 -18세기로코코미술프라코나르 멱감는여인들, 샤르뎅 식사기도를하는아이 -다빈치의 모나리자 -이탈리아명작프라안젤리코 성모대관식, 라파엘로 아름다운정원사인성모 -네덜란드회화렘브란트 밧세바, 고야 델카르피노백작부인 -조각: 밀로 비너스
12. 신축갤러리 (1997 / 드농관및슐리관 ) 뉴그리스와로만룸뉴이집트와고대룸뉴로만이집트룸 http://www.louvre.fr 의버츄얼튜어 (Virtual Tour) 메뉴 - 루브르박물관의내부및소장품을 3D 로감상 13. LOUVRE-DNP
11. 상설전시관층별내용 -1 Lower Ground Floor
11. 상설전시관층별내용 -2 Ground Floor
11. 상설전시관층별내용 - 3 1st Floor
12. 상설전시관층별내용 -4 2nd Flo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