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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C( 문화콘텐트 ) 구현을위한첨단전시연출기법의동향과미래 전시공간은새로운문화콘텐트와역사, 지식을대중들에게전달하는소통의장이라할수있으며시대의변화에따른디스플레이산업과영상매체기술의발전이진보되면서다양한전시정보제공을위한환경과문화콘텐트를형성하는공간으로서시시각각빠르게그모습이변모하고있다. 또한예술, 과학, 미디어등의경향이다중문화적 (multi-cultural) 특성에기반을두고있는현세대에는이와같은문화콘텐트에부합하기위하여첨단전시매체기술과오감을통한 interactive 지향형전시공간연출이새로운전시공간의패러다임형성에필요불가결한요소로작용하기시작하였다. 관람자와전시대상의커뮤니케이션측면에서이와같은전시공간구현을위해서는관람자와전시정보와의효과적인의사소통관계를구축하고이에대응하기위한전시매체와연출방법의모색이무엇보다중요한요소로작용한다. 이에대하여 21세기이후의새로운전시패러다임은일반적인 showcase나모형전시가아닌관람자가직접관찰하고느끼는전시, 직접적인참여행동과작동을통해경험하는공간을구현함으로서다양한전시매체를통해관람자가경험하고체험할수있는전시의형태로진보하고있다. 현재의전시문화시설은시대적조류의흐름과문화예술적인동향에대한다양성에대응하여이를수용하는공간에있어서도매우다각적인접근성을보이고있다. Hands-on 개념의 installation이나 digital 매체를이용한 concept art나 digital art에서나타나는 digital synectics 연출기법들은기존의박물관이나미술관에서관행적으로이어져오던전시기법을넘어서, 첨단과학기술과첨단산업의힘을여실히증명이라도하듯이예술계에서의또다른사조로읽혀지고있다. 특히, 과학문화를전시하는과학관은빠른과학기술의변화에대응하기위해서라도이를전시하는연출기법과매체가매우빠른속도로그양상을달리하고있는것이사실이다. 이는 21세기에들어디지털기술이지속적으로발전의양상을보임에따라전시문화공간에서도예술과과학기술이접목된새로운전시공간패러다임으로해석이가능하며이를통해관람자들에게다양한체험과경험을제공하고공간에서의물리적인요소들뿐만아니라심리적, 행동과학적인측면에서접근함으로서새로운전시공간패러다임에대한미래지향적시도를지향하고있다고하겠다. 전시공간에서다양한문화콘텐트구현을위하여사용되어진연출의기법과경향은세대를지나면서변모되고있다. 프랑스의루브르미술관과같은 1세대적전시공간에서의매체표현경향을살펴보면전시벽면과쇼케이스를통하여전시대상물을전시하는수법이주를이루고있으나 2세대전시공간에서는보다적극적으로정보전달을위한음향, 빛등의다중매체가등장하기시작하는데뉴욕자연사박물 - 1 -

관에서시도된미국최초의역동적인동물전시 1) 가그사례라하겠다. Rose Center for Earth and Science 2) 와같은 3세대전시공간에서의전시는 Hands-On 전시개념이보다구체화되어관람객들이문화를만지거나조작할수있도록적극적인개념의체험형전시매체가구현된다. 21세기이후미래지향적차세대전시공간은첨단의미디어장치와영상, 다양한음향장비와디스플레이부스, 유비쿼터스개념의 VR 기술을통하여관람객들의오감을자극하고가상체험공간을통하여보다현실감있는전시정보전달기법을모색함으로서다양성을지닌문화콘텐트의대중성확보와지식전달의장으로의역할에대응한새로운형태의전시성향을보인다. 이는헤르베르트바이어가언급한바와같이전시는모든매체와소통의힘, 그리고조형적이고심리적인수단들이총체적으로사용되면서새로운언어를만든다는진리를충실하게실현해가고있는것으로보인다. 첨단전시매체를이용한새로운전시연출기법의출현 전시연출의대상물을완전하게파악하고이에대한전시시나리오구현을위해서는다양한기법과매체를이용할수있다. 이러한전시매체는전시자료를대상으로전시의의도와사상을관객에게전달하는매개체이며전시매체의물리적환경은관람자와의커뮤니케이션에영향을미친다. < 표-1> 에서와같은다양한매체와전시기법의사용은전시의대상과주제, 전시목적에따라가장효과적인연출을가능하게하는중요한요소들이며차세대전시연출의형태는주로 4 - Dimensional 기법을활용한다양한매체가사용되고있다. < 표-1> 전시연출매체분류 구분 연출형태 전시기법 전시매체 2차원적수법 (2 - Dimensional) 천장, 바닥, 벽을이용한전시 그래픽패널, 사진, 기록화 고정전시진열장, 전시대, 전시판 3차원적수법모형, 상징물, 입체패널, Diorama, Panorama (3 - Dimensional) 디오라마, 아일랜드 Island, Harmonica 등의전시 동태전시 실연, 실험, 체험, 가동, 슬라이드프로젝트 4차원적수법모빌을이용한전시프론트프로젝션, 리어프로젝션, 영상전시 (4 - Dimensional) 정지 / 동적영상, 입체영상, 참여영상, 멀티슬라이드시스템멀티비젼, 대형영상, 음향을이용한전시멀티큐브, 매직비전, 서클비전 1) Daniele iraudy, le musee et la vie, p.52 그림참조 2) http://www.amnh.org/rose 참조 - 2 -

현재첨단전시매체와연출기법이활용되고있는사례를 < 표-2> 에서와같이정리하였는데이들의특징을보면인식기술 ( 지문인식, 음성인식, DNA 인식등 ) 과네트워크모바일기술 (network computing, PDA, digital camera, tablet PC 등 ), display technology(3d LCD 모니터, hologram, real vision, touch screen, u-table, interactive wall 등 ) 을활용한다양한첨단기술력을엿볼수있다. < 표 -2> 과학과예술분야의문화콘텐트에대한첨단전시매체구현의사례 전시공간전시연출기법 L 사이언스홀 동경과학미래관 - 영상매체를활용하여관람객이직접참여하여작동, 체험해볼수있는입체형전시연출구성 - 3 차원영상전시기법을도입하여화상놀이등첨단네트워크기술소개 -연출매체의활용이정적 인 작동전시물에서 벗어 나관람자의참가와체험 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전문안내자들을 배치함으 로 관람자들에게 각각의 전시물에대한설명과원 리,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작동전시물을 통한 원리 이해및체험 전시매체유형 2D 3D 4D PDP M DI M HMD CM PDP L HMD PO CM 전시연출사례사진 -관람객들이 Nano 존 입 구를에워싸고있는카메 L 라를이용해찍혀진장면 LA 이마주보는벽위에투 F 카운티사되도록연출 예술 I 박물관 -디지털기술과접목시켜 생동감있는동적영상전 VIS 시체계를활용 -그래픽 패널이나, 최첨 단 영상장비를 이용하여 미세한크기들을관람자 들이직접체험할수있로렌스홀도록연출 과학관 -관람자가직접작동시켜 보거나 컴퓨터와 영상을 통한연출 표에사용된기호는각전시연출매체의유형에따른종류를간략하게기호화한것이다. P : 패널 FP : 작동패널 실물 : R 모형 : M 작동모형 : F 터치스크린 : 버튼 : 대화형전시매체 : 감각형전시매체 : S 탐구형 : I 슬라이드프로젝트 : SP 스크린 : S 멀티슬라이드 : MS VR : V 레이저 : R 서클비젼 : C 빔프로젝트 : P 미래과학관은연출매체의활용이정적인작동전시물에서벗어나관람자의참가와체험을적극적으로유도하는전문안내자들을배치함으로관람자들에게각각의전시물에대한설명과원리, 방법을알려줌으로써, 작동전시물과의상호작용을통해전시효과를극대화시키고있다. LA카운티예술박물관의경우는물리적공간들은의인화된 scale에서부터나노 scale에이르기까지관람객들의경험을주기위한입구 - 3 -

로써알맞은공간적인느낌을준다. 나노구조는전시매체와갤러리관람객들로상승작용을활발히만들어내는연출을보여주고있다. 로렌스홀의전시기법은대부분그래픽패널이나, 최첨단영상장비를이용하여미세한크기들을관람자들이직접체험할수있도록하고있으며, 관람자가직접작동시켜보거나컴퓨터를이용하여전시내용을이해하고영상을통하여과학기술에대해쉽게설명해주고있다. 이와같이첨단전시경향의차세대전시관은첨단장비와영상매체, 작동전시품들이접목시켜첨단기술에대한접근을쉽게유도하고있으며, 생소한기술분야의이론과원리를다양한놀이와체험활동을통해전달하고있다. 문화콘텐트구현을위한첨단전시매체의경향 미국켈리포니아대학에서운영하는 lawrence hall of science에서의참여유도형전시기법이나뉴욕의 rose center에서영상과음향을가미한전시연출기법, 영국 Science Museum이나일본의미래과학관에서볼수있는첨단전시연출매체들은단순히전시자료를관람객들에게보여주는것이아닌, 관람자와함께호흡하고다양한 interaction을유발하기위한것으로서체험지향형첨단전시기법과매체들이사용되고있다. 첨단전시연출매체들을사용한전시연출은다양한지식과정보를관람자에게제공함으로써풍부한경험을유도하게된다. 가상 ouch screen(pdp 스크린과특수제작된카메라를허공에장착한뒤관람자가터치를하면동작되어입체적인영상을투사하여보여주는장치 ), circle vision station( 3D 기반의화면을통하여다양한가상체험효과를가져올수있다. 특수고안된어안렌즈로완벽한몰입형 3D영상재현이가능하며각종 3D 입력장치를통해관람효과극대화유도 ), 매직거울, 홀로그램스크린, 레이져등의첨단전시연출매체들은관람자와전시대상의양방향커뮤니케이션을위한것이며이를통해 Hands-on개념을넘어서 minds-on 개념의전시구현을위한시도라하겠다. 또한첨단의과학적기술을통하여 smart exhibition space design을구현하기위한전시분야에서의새로운동향이라할수있다. < 그림 1> 의사례는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구현된미래형교실의비전으로집에서의원격수업, 전세계학생과선생님들과의교류, 매직거울을통한수업정보확인등이가능한멀티미디어지향형시스템이다. 자료 : http://www.3dis.co.kr/index.htm 이는미래교육환경을미리보여주는좋웹사이트의자료를토대로저자재구성은유비쿼터스전시구현의한단편이라할 < 그림 1> UIQUIOUS CLASS 수있겠다. - 4 -

< 그림 2> 가상 3D 포인터 ( 부산어촌민속관첨단전시매체구현사례와시스템구성도 ) < 그림 2> 에서와같은가상 3D 포인터는 ouchless Point Screen echnology Systeme을도입하여 ouch Panel을만지지않고도 Kiosk에서떨어져서시간과공간의제약없이전시정보를조작하거나전달할수있다. < 그림 3> 은 3차원가상스튜디오의시스템원리를설명한그림인데, 보는바와같이관람객의가상체험공간구현으로역사적인현장의한장면을배경으로처리하고관람객을역사적인현장속으로나타나게함으로서합성영상을연출하여 < 그림 3> 3차원 VIRUAL UDIO 현장감과전시효과를극대화한다. < 그림 4> 와같은매체는 3D영상을통해전시물을보다현실감있게연출해준다. 현재의문화콘텐트와과학산업의접목은시시각각최고의기술력을과시하고있다. 이들은기존의벽면과쇼케이스장치에대한전시의범주를완전히벗어난 < 그림 4> CYER SPACE 3D DISPLAY 형태이며이를통하여전시관람자들과의체험적소통과교감을이끌어내고있다. 적극적개념의체험형전시연출매체와기법은첨단의과학적산물에의한결과라고해도과언이아닐것이다. 이러한매체발전의양상이궁극적으로가상체험이라는전시공간으로귀결될것인가하는문제는아직과제로남아있지만, 모든전시에서추구하는관람자와전시대상물의관계성에있어서는전시연출에대한일말의해결점은찾아줄수있을것으로생각된다. 동명대학교실내건축학과최준혁교수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