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na 왁왮왤왲왥왏왲왮왩왳왨올왖왩왮왡왹왇왵왰왴왡올왁왥왬왬왡올완왲옮왁왥왲왯왮왂왵왣왨왡왮왡왮 왔왲왡왮왳왬왡왴왥왤왢왹왂왲왩왡왮왊왵왮왧왢왩왮왋왩왭온 김정빈 옩옮 완왲왡왦왴옱 옲옴왏왣왴왯왢왥왲옲옰옱옷 개개개요요요 온라인 데이팅 산업은 현재 가장 높은 확장성과 성장률을 보 이는 온라인 산업계에 대두하였으나 현존하는 플랫폼에서의 결함으로 인해 사용자들의 경험은 아직까지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옮 첫번째 문 제는 게임 이론적 전략에 의해 발생하는데 사용자들이 성공적인 데이 팅을 위해 특정 룰에 따라야 한다는 문제이다 옮 이는 데이팅 게임에 있 어 심각한 주목도의 불균형을 낳았으며 결과적으로 낮은 품질의 메시 징 습성 올 가짜 계정 올 그리고 개인정보의 오용과 같은 문제들을 초래하 였다 옮 두번째 문제는 비효율적인 사용자 매칭 알고리즘에 기인하며 이 는 잠재적 파트너를 찾고 연결하는데 낮은 성공률을 갖게한다 옮 루나 플랫폼은 온라인 데이팅에 있어 위 두 문제에 대한 해답을 줄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접근방식을 도입하고자 한다 옮 주목도에 있어 경 제학적인 온왡왴왴왥왮왴왩왯왮왥왣왯왮왯왭왩왣왳옩 접근을 도입하여 루나는 온라인 데이팅 플랫폼에서 주목도 불균형 문제에 해답을 제공함으로써 올 모든 사용자 들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는 이다 옮 또한 올 루나는 머신러닝 호환 계산 온왭왡왣왨왩왮왥왬왥왡왲왮왩왮왧왣왯왭왰왡왴왩왢왩왬왩왴왹왣왡왬왣왵왬왡왴왩왯왮옩을 혁신적으로 도입하여 훨 씬 효용성 높은 사용자간 매칭을 달성하게 만들 것이다 옮 이러한 새로운 경제학적 메커니즘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루 나는 분산원장 기술에 기반한 대기열 체제 온왑왵왥왵왩왮왧왓왹왳왴왥왭옩를 채용하 였으며 사용자간 신뢰도를 극대화 하기 위한 독창적인 요소를 포함한 다 옮 이 문서는 서비스의 효율과 사용자의 경험을 위협하는 온라인 데 이팅 플랫폼이 직면하는 문제들과 해답을 제시할 것이며 루나만의 독 창적인 인센티브 시스템을 소개하고 머신러닝의 알고리즘과 사용 올 그 리고 블록체인의 도입으로 어떻게 높은 사용자의 만족도를 이끌어 낼 것인지를 나열한다 옮 옱
Contents 서서서문문문 3 1 개개개론론론 6 2 시시시장장장의의의 맥맥맥락락락 및및및 문문문제제제 6 3 루루루나나나의의의 전전전략략략 8 옳옮옱 메시징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옹 옳옮옱옮옱 수신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옹 옳옮옱옮옲 발신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옹 옳옮옱옮옳 응답 및 팔로우업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옹 옳옮옱옮옴 상호간 메시징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옱옰 옳옮옲 데이터 프로세싱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옱옰 옳옮옲옮옱 분류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옱옰 옳옮옲옮옲 정보수집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옱옲 옳옮옲옮옳 신원 증명 및 관리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옱옲 옳옮옲옮옴 만남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옱옲 옳옮옳 재무적 모델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옱옳 옳옮옳옮옱 사용자 목표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옱옳 옳옮옳옮옲 접근 및 매출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옱옴 4 루루루나나나의의의 기기기술술술 15 옴옮옱 머신 러닝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옱옵 옴옮옱옮옱 머신 러닝 요소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옱옶 옴옮옱옮옲 머신 러닝 모델 비준 온왖왡왬왩왤왡왴왩왯왮옩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옱옷 옴옮옲 중앙화 왶왳옮 탈중앙화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옱옷 옴옮옳 확장성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옱옸 옴옮옴 네트워크 효과 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옮 옱옸 References 20 옲
서서서문문문 by Vinay Gupta 왜왜왜 온온온라라라인인인 데데데이이이팅팅팅을을을 바바바로로로잡잡잡는는는 것것것이이이 중중중요요요한한한가가가 나는 일반적으로 큰 문제들을 다루는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옺 기후 난민 올 중요기 반 시설 올 범유행 인플루엔자 올 환경 문제 등등 같은 것들 말이다 옮 그렇다면 왜 나는 사람들과 대화하며 그들이 온라인 데이팅에 다른 방면으로 접근하게끔 시도하게 하고 억지로 온라인 데이팅을 바로잡는것에 몇 년간 집중하였는가 옿 그에 대한 답은 바로 삶에서 최고의 것은 공짜라는 것에 있다 옮 어떤 주어진 시 간에 사람이 사람과 함께함으로 행복을 얻는 것에 대한 큰 사회적 올 경제적 대가는 없다 옮 이는 근본적으로 탐색 온 또 아마 예정 왳왣왨왥왤왵왬왩왮왧옩 문제이다 옮 먼저 탐색 문제를 다뤄보자 옮 전통적 사회에서의 인간은 교배에 대하여 알았다 옮 그들은 전통적인 정밀한 의 식의 진화를 통하여 여러가지 심각한 난제에도 불구하고 온 언어적 한계와 같이 옩 그 들의 자식이 부족 바깥 영역에서 결혼하는 것을 확실시 하였다 옮 수많은 농경 사회 는 한 사람이 좋아하는 사람과 참여하고 다른 사람과 떠날 수 있는 아무런 제한이 없는 교배를 위한 축제를 벌였으며 이런 것에 아무런 어려움이 없었다 옮 이런 것은 아무 이유없이 발생한 것이 아니다 옮 이는 생물학적 존재와 생존의 문 제가 중요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옮 추측하건데 올 이와 같은 유전자 풀을 유지하 는 메커니즘을 갖추지 않은 문화는 사라지거나 인간의 본능에 의지하여 이에 대한 답을 찾아왔을 것이다 옮 그러나 어떤 방식으로든지 간에 복잡한 사회적 족 외 교배 는 언제나 기준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옮 나의 경우를 포함하여 중매결혼이 성행하 는 문화에서도 온 나의 절반 정도의 사촌들은 중매결혼을 통하여 결혼했다 옩 사람들 은 이성 간의 만남을 위해 수 없는 노력을 기했다 옮 아주 많은 시간과 노력이 이러한 것에 들여졌다 옮 데이팅은 단순히 데이팅 어플 리케이션을 불쑥 꺼내거나 지역의 바로 가서 공통점이 있는 사람을 만나는 것을 바라는 것에서 이루어지지 않는다 옮 데이팅은 아주 긴 여정속에서 타문화에 적응 하는 것 또는 이웃 부족과의 외교적 관계 등등 많은 복잡한 요소로 인하여 이루어 졌다 옮 이 모든 것들은 아주 많은 공을 들여 행해진 것이다 옮 그러나 현대의 공통적 모델은 모든 것을 쉽게 만드는 것에 집중한다 옮 산아제한 과 피임이 있으며 삶의 후반기까지 온 아니면 그냥 어떤 경우에도 옩 이성관계를 유지 하게 하는 사회적 압박은 없는 상태이고 운 좋은 경우에는 사회복지가 너무나 잘 갖춰져 싱글 부모들의 삶이 결혼한 부모와의 삶과 그다지 다른 게 없기까지 하는 데 이 모든 것은 섹스와 관계는 삶에서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기보다 편리성에 의해 이루어지게 하는데 이바지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옮 우리는 이 모든 과정에서 노력을 배제하게끔 하였는데 결과물은 사람들을 그다지 행복하게 만드는데 성공 적이지 못하는듯 하다 옮 나는 옐 옛날이 좋았었지 옑 라는 식으로 행복을 제시하는 것 이 아니라 그저 모든 것이 평균적으로 걱정과 고민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지적 하는 것이다 옮 그래서 블록체인이 어떤 도움을 줄수 있는가 옿 답은 두가지다 옮 첫째로 에이전시 문제가 있다 옮 당신이 만약 프로필들을 조회하 는 중에 광고를 봄으로서 대가를 받는 데이팅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아주 많은 프 로필들을 조회 할 것이다 옮 그 사이트들은 아마도 당신이 유용한 찾기 기능들을 사 용하는 것을 보류시키거나 당신이 그다지 호감 있어 하지 않으나 너무 혐오스럽지 는 않은 사람들과 끝없이 매칭시켜 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하게끔 하기 위 하여 끝없는 프로필 조회로 이끌게 할 것이다 옮 아니면 당신을 계속 클릭하게만 만 옳
드는데 목적이 있는 방대한 봇들을 가동시켜 진짜 존재하는 사랑스러운 사람들은 데이터 베이스 구석에 숨겨두어 당신이 쉽게 그들을 찾아내게 하지 못하는 알고리 즘을 갖추게 할 수도 있다 옮 그리고 이 시스템들의 실제 성과에 대한 문제도 있다 옮 당신은 이에 대한 분석을 이 백서에서 보게 될 것이나 결과는 꽤나 신통치 않다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옮 내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 요점은 바로 이 사이트들은 사용 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를 위하여 가동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옮 언제나 분열된 동기 가 존재하며 이러한 요소로 인해 우리 삶에 있어서 에이전시 문제가 우리의 행복 에 관여하는 것을 허락하기에는 너무나 중요한 문제라는 것이다 옮 만약 사람이 그 들의 파트너를 찾는데 기계적 도움을 받는다면 그 기계는 그것이 광고를 팔기만을 위해 있는 복잡한 알고리즘적 목적을 숨기지 않고 엄중하게 그것이 연결하는 사람 들의 관심사를 대변해야 한다 옮 두번째 문제는 좀더 미묘하다 옮 데이팅 사이트들은 수없이 숨겨진 가정들을 행한다 옮 나이를 예로 들어보자 옮 사 용자의 나이가 합법적으로 성관계가 가능한 나이보다 많다는 점이 그렇게 큰 문 제일까 옿 이는 알기 어려운 문제다 옮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나이를 물어보는 것은 무 례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옮 현대에서 데이팅 사이트들은 이것을 대놓고 물어본다 옮 이것이 성공적인 관계를 맺게 하는데 중요한 요소일까 옿 어떻게 이것을 알 수 있을 까 옿 어떻게 볼 수 있을까 옿 어떻게 측정한단 말인가 옿 사진에 있어서도 똑같다 옮 외모는 당연히 중요한 요소다 옮 하지만 정말 실물이 좋 은 사람을 찾는 것일까 아니면 좋은 사진을 찾는 것일까 옿 아마도 프로필 사진을 찍는데 아주 탁월한 실력을 갖춘 사람들이 보통 나은 관계를 갖게 될지도 모르겠 다 옮 아니면 아닐 수도 있고 옡 핵심 요점은 바로 유용한 데이터들이 데이터 사이트 의 매칭 엔진에 감춰져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것들을 알 수 없다는 것에 있다 옮왏왫왃왵왰왩왤 의 블로그 시리즈에서 그들이 데이터에서 무엇을 배웠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는 것은 아주 흥미진진한 일이다 옮 하지만 나는 더 많은 걸 원한다 옮 훨씬 더 많 이 옡 어떻게 하면 순수하게 인간의 행복을 위한 매칭 엔진을 구축할 수 있을까 옿 답 은 크고 공개 되어있는 데이터를 필수로 한다 옮 그리고 장기간에 걸친 다양한 매칭 의 결과에 대해 알 수 있어야 한다 옮 때로는 수십년전의 데이터를 포함하여 말이다 옮 알고리즘도 필요하다 옮옵 년간의 데이터를 축적하는 알고리즘으로 큰 규모의 불쾌 한 이혼을 우리가 현재로선 상상할 수 없는 이유들로 인하여 방지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옮 만약 당신에게 이것이 일어 날수 없는 일이라고 여겨진다면 현대에는 컴 퓨터가 사람보다 사진들을 더 잘 인지하고 분석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옮 아마도 컴 퓨터는 사람 간의 궁합 또한 더 잘 인지하고 분석 할 수 있을 것이다 옮 그러나 이것이 가능한지 알기 위해선 컴퓨터 데이팅에 있어서 공개 데이터 생태 계시스템이 필요하다 옮 블록체인은 이에 있어서 불가결한 요소이다 옮 이는 이러한 과학적 실험을 시행하는데 있어서 보상을 제공한다 옮 루나의 경우에 있어서 블록 체인은 정확하고 탁월하게 컴퓨터 데이팅 산업의 키 문제중 하나를 해결한다 옮 거 대한 데이팅 스팸의 바다에 잠복하고 있는 복사하고 붙여넣기 한 스팸 메시지가 수많은 사람들에게 보내 짐으로 양질의 순수하고 실제 관심있는 메시지의 양을 줄 여버리는것과 같은 문제 말이다 옮 이를 단번에 제거함으로 모든 면에 있어서 더 좋 은 결과를 낳게 되는데 나는 루나가 이보다 훨씬 더 많은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 생각한다 옮 데이팅에 있어서 탈중앙화된 패러다임을 수립함으로써 루나는 데이팅 문화를 재구성 하는데 도움을 준다 옮 루나는 틴더나 바와 같이 서비스나 장소가 아니다 옮 루 나는 방법이며 이 방법은 왁옯왂 기술을 사용하여 순수하게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갖을 수 있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 옮 블록체인 기술은 정교한 도구들 옴
이 개발될 수 있게끔 허용함으로 온 예로 옩 탐색 알고리즘 디자이너들과 개인 사용자 간 경제적 관심사를 맞출 수 있다 옮 사용자와 스팸을 좋아하지 않는 온 모든 이가 그 렇겠지만 옩 다른 사용자간의 경제적 관심도 마찬가지다 옮 이로 인하여 탐탁치 않은 현 세대 데이팅 어플리케이션 제공자들의 에이전시 문제를 해결할 여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아주 새로운 것을 가능케하는 탁월한 에이전시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 이다 옮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탁월한 사람들에게 돈을 주고 알고리즘을 디자인하게 하 여 사람들을 매칭 시키고 행복하게 할 수 있다 옮 루나는 알고리즘 시장에서 시작하지 않는다 옮 최적의 온라인 매칭을 위하여 필 요한 시장과 메커니즘을 디자인 하는 것으로 필요한 체계적 지식을 축적하는데 도 움을 주는 사람들에게 보상을 제공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며 루나팀은 이것을 인지하고 있다 옮 그래서 루나팀은 작은 곳에서 출발한다 옺 데이팅을 위한 토큰 경제 옮 이 토큰은 무엇을 하는가 옿 주목도를 간소화 시킨다 옮 메시지들은 보관함에 보관 되며 가장 많은 토큰을 지불한 사람의 메시지가 보관함의 최상위에 위치하게 되는 데 이 과정에서 왁옯왂 테스트를 거쳐 부분적으로 변경되어 실행되게 된다 옮 이것이 그다지 큰 중대사로 느껴지지 않겠지만 이는 아주 중요한 것이다 옮 저런 가치의 플 로우가 성립되게 되면 온 메시지가 중요하다는 것 옩 사람들이 더 나은 방법으로 탐색 대상을 찾는데 도움을 주는 경제적 인센티브 메커니즘을 디자인 할 수 있다 옮 절반 가량의 사람들에게 스팸을 보내는 옵션이 사라진 순간 올 모든 매칭 대상을 오른쪽 으로 스와이프 함으로 넘겨버리는 것이 불가능해진 순간 올 시장은 당신이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여 대화하는 대상이 가장 당신을 찾고 만날 수 있는 사람과 매칭 되는데 도움을 주는 알고리즘으로 가동하게 되는 존재로 남게 된다 옮 순수하게 더 나은 매칭을 위한 이 어려운 과정은 연구비용을 조달하는데 기반이 되는 토큰 경제가 없이는 거칠 수 없으며 더 나은 결과물 또한 이런 연구가 없이는 가능하지 않다 옮 그래서 첫 단계로 모든 것을 토큰화 시키고 간단하고 과격하게 모든 것에 요금 을 부과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스팸을 말살할 것이다 옮 시스템을 공정하게끔 유지 하기 위해 이 요금은 온 수수료를 제하고 옩 당신과 소통하는 사람에게 전달된다 옮 그 리고 후에 올 다양한 매칭 알고리즘을 통하여 사람들을 소개하는데 온 이상적으로는 경쟁적인 배열을 통해 옩 커미션을 징수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옮 이 메커니 즘으로 저질의 메시지를 말살하는 것 뿐만 아니라 능동적으로 사람들이 자신이 의 식적으로 감지하지 못하지만 세련된 머신러닝 알고리즘은 감지할 수 있는 영역을 바탕으로 서로에게 향하도록 안내하고 진로를 설정하는 데에 이른다 옮 이는 아주 담대하고 크고 장기간이 필요한 비전이나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좋은 일이다 옮 컴퓨터는 탐색에 특화 되어있다 옮 우리는 적합한 조건을 갖추게끔 컴퓨터를 훈 련하여 아주 중요하고 새로운 일을 수행하는 시장을 수립하고자 한다 옮 그 일은 바 로 컴퓨터가 사랑을 찾게 하는 것이다 옮 옵
1 개개개론론론 루나는 온라인 데이팅에서 기본적으로 내재 되어있는 주목도 경제면에서의 불 평등을 완화 시키는 목적으로 디자인 되었다 옮 메시징 트래픽의 불균형과 인센티 브 및 보상의 불일치와 같은 두가지 데이팅 어플리케이션의 결함을 다룬다 옮왍왉왔왔왥왣왨왮왯왬왯왧왹왲왥왶왩왥왷 에 의하면 온라인 데이팅은 사회의 근본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한다 옮옐 온라인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완전히 낯선 사람인 경향이 있다 옮 그리고 이러 한 방법으로 만남을 할 경우 예전에는 존재하지 않던 사회적 연결을 수립한다 옮옑왛옱왝 루나는 주목도 분포를 정상화하게 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채용하여 루나 사용자 들간 상호작용을 간소화 시키고 사용자가 아무도 읽지 않을 메시지를 보내거나 답 변이 오지 않을 메시지를 읽는데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옮 이러한 낭비되는 수고는 데이팅 메시지 발신자와 수신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 하여 생산적인 행동으로 탈바꿈되도록 할 수 있다 옮 2 시시시장장장의의의 맥맥맥락락락 및및및 문문문제제제 옱옹옹옰 년대 태동한 이래 온라인 데이팅 산업은 온라인 웹사이트와 모바일 어플리케 이션의 형태로 지속적으로 성장해왔다 옮 오늘날 온라인 데이팅은 이성 커플간의 만남의 방법중 두번째로 잦은 방법이 되었으며 동성 커플간의 경우에는 첫번째에 해당한다 온 자료 옱옩옮옲옰옱옵 년에는 미국에서만 옵옰옰옰 만명의 사용자가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에 가입해 있으며 왛옲왝 세계적으로는 옹옱옰옰 만명에 달한다 왛옳왝옮 청년층 온라인 데이팅 사용자는 옲옰옱옳 년에서 옲옰옱옶 년까지 옳 배로 늘어났다 왛옵왝옮 이 산 업은 온라인 마켓에서 상당한 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옮 예로 왉왏왓 에 서 톱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틴더는 옳옰 억달러 가량의 가치로 평가받고있으며 옵 천 만명의 사용자중 옲옴옥 의 높은 유료 사용자 비율을 보유하고 있다 왛옲올옶왝옮 Figure 1: 최근 몇 년간 사람들이 파트너를 만나는 방법은 극적으로 변화하였음 [7]. 온라인 데이팅 플랫폼의 폭발적인 인기에 불구하고 대부분의 이용가능한 서비 스들은 사용자 경험의 질을 낮추고 잠재적 사용자들의 진입을 막는 근본적인 문제 옶
점들을 안고있다 옮 주요 문제는 바로 서로 다른 매력을 가진 사용자들간의 주목도 불공평성에 의한 메시지 불균형이다 옮 이 문제에 의해 어떤 사용자는 너무 많은 온 그 들이 만약 매력도에 있어서 높은 측에 속한다면 옩 메시지를 수신하게 되거나 너무 적은 온 그들이 만약 매력도에 있어서 낮은 측에 속한다면 옩 메시지를 수신하게 되게 된다 옮 실제로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 왏왫왃왵왰왩왤 에서는 높은 매력도를 가진 사용자는 낮은 매력도를 가진 사용자보다 옲옸 배 많은 메시지를 받았다 왛옸왝옮 영국의 데이터 저 널리스트 왊왯왮왍왩왬왬왷왡왲왤 에 의해 행해진 실험에 의하면 높은 매력도의 사진을 이용 하는 가짜 여성 사용자는 옱옲옰옭옲옳옰 메시지를 매주 수신하였는데 이는 가짜 남성 사 용자나 낮은 매력도의 가짜 여성 사용자보다 옱옷 배 많은 수치이다 왛옹왝옮 틴더에서는 보통 매력도를 가진 것으로 여겨지는 남성 사용자의 경우 옹옹옥 의 여성들이 왼쪽으 로 스와이프 온 무시되는 옩 될 것으로 여겨진다 왛옷왝옮 자료 옲 는 세계 선두 국가들의 소득 불균형과 비교하여 틴도 랭킹에 기반한 남성 과 여성의 옐 소득 불균형 옑온 틴더의 경우 옐 소득 옑 은 좋아요 의 숫자에 비례한다 옩 을 보여준다 옮 지니 계수가 높을수록 불균형은 높다 옮 놀랍지 않게도 보통 데이팅 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남성 사용자의 수 가 여성 사용자에 비해 상당히 많다 옮왏왫왃왵왰왩왤 에서는 등록된 여성사용자 한명 당 옱옮옵 명의 사용자 수를 보유하며 왛옱옱왝 최근 이뤄진 왇왬왯왢왡왬왗왥왢왉왮왤왥외 의 연구에 의하면 지역 기반 데이팅 어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옲옯옳 가 남성 사용자인 것으로 밝혀졌다 왛옱옲왝옮 또한 올 주목도와 인내도에서도 두드러진 차이를 보였는데 여성 사용자는 남성 사용자에 비해 데이팅 사이트를 옲옮옵 배 더 희롱으로 보고하였다 왛옱옳왝옮 Figure 2: 틴더 경제는 95.1% 의 세계보다 더 높은 지니 계수를 보인다 [7]. 이러한 문제는 부정적인 피드백 순환고리를 생성하는데 바로 적은 수의 인기 많 은 온 주로 여성 옩 사용자들과 많은 수의 인기 적은 온 주로 남성 옩 사용자의 적은 응답 률로 이어지는 것을 말한다 옮 이것은 저질의 저 투자 메시지들이 만연하게 하는 메 시징 전략으로 유도하게 하여 결과적으로 메시징의 불균형성을 악화시킨다 옮 또한 이런 메시지들은 주로 복사하고 붙여넣기 되어 비인격성을 띄게 되고 수신자들이 플랫폼을 멀리하게끔 하는 결과를 낳는다 옮 최근 왌왵왮왡 가 왔왷왩왴왴왥왲 에서 시행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옴옵옥 가량의 사용자들이 이러한 메시징 불균형에 의해 데이팅 어플 옷
리케이션을 탈퇴했다고 보고되었다 왛옱옴왝옮 온라인 데이팅 산업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왃왯옛왥왥왍왥왥왴왳왂왡왧왥왬온옲옰옱옲옩 나 왂왵왭왢왬왥온옲옰옱옴옩 같은 차별화된 데이팅 사이트를 발족하여 응답하였으나 이 중 아 무것도 완벽한 문제해결에 달하지 못하였다 옮 제한된 수의 매칭은 불만족스러우며 가짜 프로필 사진만 부추겼으며 왛옱옵왝올 여성이 비 활동적인 여성과 활동적인 남성이 선호하는 연락 한계 역학을 시작하는 것이 필수적이게끔 만들 뿐이었다 왛옱옶왝옮 결과적으로 대 다수의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 사용자들의 더 나은 데이팅 사이트 사용 경험의 수요는 높은 상태로 유지되고있다 옮 올바르게 주목도와 관심사의 불 균형을 바로잡음으로써 루나는 모든 사람을 위해 더 나은 경험을 선사 할 수 있다 옮 3 루루루나나나의의의 전전전략략략 온라인 데이팅 어플리케이션 루나는 이런 주목도 불균형과 같은 문제들을 메시징 과 특히 관련된 사용자 습성을 알리는 특정한 시스템으로 인지하여 해결해 낸다 옮 이 시스템은 인센티브를 도입하여 경제학적 이론과 행동을 사용하고 시스템 라인 상에서 매출을 발생 시킨다 온욟옴옮옲옩옮 정보가 넘치는 시장에서 토큰은 보이지 않는 손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옮 루나의 연료는 왑왒왃옭옲옰왔왯왫왥왮 인 왓왴왡왲 이다 옮왓왴왡왲 는 모든 사용자간 인 옭 앱 결제 수 단이다 옮 루나는 새로운 사용자가 다양한 방법으로 토큰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데 이는 라이선스를 취득한 제 옳 자 왁왐왉 를 통한 인 옭 앱 신용카드 결제 올 가상화폐 거래소 들 또는 루나 앱 상에서의 교류를 통해 취득하게 되는 것을 포함한다 옮 루나의 예 비 풀은 유동성과 사용자들에게 주어지는 보상을 위해 사용된다 옮 예로 현실에서 만남이 성사된 것을 확인하거나 궁합에 대한 피드백을 보고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옮 펀드의 일부분은 왓왴왡왲 가 가상화폐 거래소에 상장되기 위해 쓰일 수 있다 옮 루나는 자체 생태계가 성장하게 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옮 토큰은 더욱 많은 사용 자 권한을 부여한다 옮 사용자들은 토큰을 구매 올 판매 또는 거래소에서 거래하는데 루나의 인가가 필요 없다 옮 그리고 토큰 시스템은 거래소나 파생적인 시장이 수립 하는 것을 허락하여 루나가 아닌 시장에 의해서 결정된 가격으로 공정하게 보상을 얻게 된다 옮 루나는 성공적인 소통이 이뤄졌을 경우 부과하는 적은 양의 수수료를 통해 왓왴왡왲 를 받게 되며 온욟옴옮옲옩 이 토큰양의 적당부분은 소각하여 생태계에서의 토 큰의 가치를 안정화 시킨다 왛옱옹왝옮 루나의 사용자들은 대기열에 들어오는 추가분량의 메시지로 자신이 수신하는 메시지의 양을 제한할 수 있다 옮왓왴왡왲 는 수신자의 수신함에서 메시지를 대기열에 서 위로 올림으로써 한도에 도달 하게 하여 대화를 시작 하게 할 수 있다 옮 이 왓왴왡왲 들은 메시지 수신자의 계정으로 옮겨지게 된다 옮 이런 과정을 통해 사용자는 알맞 은 시간에 대화 요청 메시지를 읽는 것으로 왓왴왡왲 를 획득 할 수 있다 옮 이러한 토큰 을 얻을 수 있는 기능은 새로운 사용자들이 루나를 이용하게끔 하는 강력한 인센 티브로 작용하며 기존의 사용자들 또한 네트워크에서 활발한 활동을 유지하게끔 하는 동기가 된다 옮왓왴왡왲 의 사용은 메시지를 발신할 때 사용자가 겪는 경쟁을 감소 시키기도 한다 옮왏왫왃왵왰왩왤 와 같은 플랫폼은 연락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아무런 장벽이 없는데 이 점은 저질의 메시지가 범람하는 혼잡한 환경을 초래하게 한다 옮왓왴왡왲 를 첨부하는 것과 같은 작은 장벽을 도입함으로써 대규모 스팸 메시징을 방지하여 인기도가 높 은 사용자들이 스팸 메시지에 시달리지 않도록 플랫폼은 작용할 수 있다 옮 그러므 로 플랫폼과 별개이자 유동적인 토큰의 도입은 근본적으로 전통적인 온라인 데이 팅 경험의 질을 낮추는 주목도 불균형의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한다 옮 또한 올 인기 옸
가 좋고 응답률이 높은 사용자들에 기반하여 플랫폼의 가치는 오르게 되고 네트워 크 효과를 극복하는데 있어서도 도움이 된다 온욟옵옮옴옩옮 아래 욟옳옮옱 항목은 루나의 메시징 시스템과 왓왴왡왲 의 사용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 에 대한 자세한 설명 올 사용자 데이터 취득과 메시징 너머의 어플리케이션 기능에 대한 세부사항을 다룬다 옮 3.1 메메메시시시징징징 왓왴왡왲 사용에 있어서 좀더 명확한 설명을 위해 다음의 예 에서는 옐 앨리스 옑 와 옐 밥 옑 이라는 가상의 루나 사용자가 등장한다 옮 3.1.1 수수수신신신 앨리스가 루나에 참여하게 되면 그녀는 첫 왓왴왡왲 를 두가지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옮 첫번째 방법은 그녀의 프로필을 자세하게 작성하는 것이고 두번째 방법은 가상화 폐 거래소에서 구입을 하는 것이다 옮 가입절차에서 그녀는 메시지 수신 한도를 정 하게 되는데 하루에 오직 세개의 스타터 메시지를 수신하게끔 설정한다고 하자 옮 앨리스는 이제 새 연락처에서 최대 세개의 메시지를 수신하게 된다 옮 앨리스가 만 약 세개보다 적은 메시지를 수신하게 된다면 그녀의 수신함은 기본적인 수신함 과 같이 들어오는 메시지를 즉각적으로 수신하게 된다 옮 만약 하루에 세개보다 많 은 메시지를 수신하게 된다면 잉여의 메시지는 대기열에서 홀딩 되고 순차적으로 하루에 세개의 메시지 한도에 맞게 수신하게 된다 옮 그러나 앨리스가 원한다면 어 느 때라도 추가적인 메시지를 대기열에서 끌어 와 읽을 수 있다 옮 이 과정에서 그 녀는 끌어오는 메시지의 수량을 정할 수 있으며 그 메시지에 첨부된 왓왴왡왲 를 취득 하는 선택이 가능하다 옮 3.1.2 발발발신신신 밥은 앨리스에게 시작 메시지를 보내고 싶어한다 옮 만약 앨리스의 수신함에서 대 기열이 존재 하지 않는다면 밥의 메시지는 앨리스에게 즉각적으로 전달된다 옮 그 러나 앨리스의 하루 수신함 한도인 세 개보다 많은 양의 메시지가 존재한다면 밥 의 메시지는 대기열에서 홀딩 되고 하루 또는 그보다 더 긴 시간동안 메시지가 앨 리스에게 전달되지 않을 수 있다 옮 이 상황에서 밥에게는 메시지에 왓왴왡왲 를 첨부 할 수 있는 옵션이 주어진다 옮왓왴왡왲 가 많이 첨부될수록 앨리스의 대기열에서 밥의 메 시지는 우선권을 획득하게 된다 옮 만약 루나가 밥과 앨리스 간의 궁합이 좋다고 판단하게 되어 앨리스가 밥의 메 시지에 응답할 확률이 높다고 보게 되면 밥은 할인된 가격의 왓왴왡왲 를 제시 받고 밥 은 밥보다 낮은 궁합을 보이는 경쟁자에 비해 적은 숫자의 왓왴왡왲 를 첨부하여 대기 열에서의 우선권을 갖게 된다 옮 또한 올 밥이 메시지에 왓왴왡왲 를 첨부하기로 한 순간 앨리스의 대기열에서 읽어지지 않은 메시지의 수량이나 내부적으로 계산된 응답 메시지 퀄리티 지표 올 그리고 앨 리스의 계정이 검증된 계정인지에 대한 여부와 같은 정보를 받게 된다 옮 3.1.3 응응응답답답 및및및 팔팔팔로로로우우우업업업 앨리스가 만약 옳옶 시간 내에 그녀의 수신함 안에 있는 밥의 메시지를 열게 된다면 첨부된 왓왴왡왲 는 그녀의 계정에 송금된다 옮 앨리스는 이 왓왴왡왲 를 다른 사용자에게 자 신의 메시지를 발신할 때 우선권을 얻는데 사용하거나 현금화 할 수 있다 옮 아니면 옹
그녀는 이를 자선단체에 기부하여 배지를 획득하여 그녀의 프로필상에 보여 지게 끔 할 수도 있다 옮왓왴왡왲 는 첫 대화를 열기 위한 스타팅 메시지에 있어서 우선권을 획득하는 데에만 쓰인다 옮 앨리스가 만약 밥의 메시지에 응답하기 원한다면 이 응답메시지는 대가 없이 이루어지며 밥과 앨리스 모두 대화를 이어 나가기 위해 그 어떤 왓왴왡왲 도 소비 하지 않을 수 있다 옮 아래의 자료 옳 은 이 시스템이 위 두 상황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묘사한다 옮 3.1.4 상상상호호호간간간 메메메시시시징징징 이미 메시지를 받았던 경험이 있는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싶어하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다 옮 예를 들어 올 밥이 앨리스에게 메시지를 보냈는데 앨리스의 대기열 에서 밥의 메시지가 홀딩 중 이라고 가정 해보자 옮 앨리스는 사용자들을 훑어 보다 가 밥에게 도달하게 되었다 옮 루나는 밥의 프로필에 그가 이미 앨리스의 대기열에 홀딩 되어있는 메시지를 보 낸 이력이 있다는 것을 표기한다 옮 만약 그녀가 밥과의 대화를 시작하기 원한다면 이 메시지를 즉각적으로 수신하도록 결정할 수 있다 옮 이는 밥 또한 그의 수신함에 대기열이 존재하는지에 여부와 상관없이 이루어진다 옮 우리는 밥이 앨리스에게 보낸 메시지에 첨부된 왓왴왡왲 토큰의 양을 쉽게 알 수 없 게 하게끔 플랫폼을 디자인 하려 한다 옮 이는 앨리스의 계정에 송금되는 토큰들의 전송을 지연시켜 모든 토큰이 한번에 모여서 한 덩어리로 전송되게끔 함으로 달성 될 수 있다 옮 3.2 데데데이이이터터터 프프프로로로세세세싱싱싱 틴더 올 그리고 왃왯옛왥왥왍왥왥왴왳왂왡왧왥왬 과 같은 현존 인기가 많은 데이팅 웹사이트들 대 부분이 탐색 기능을 제한하여 사용자들에게 추가적인 대가를 지불함으로 좀더 자 세한 탐색 기준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옮 이는 이 플랫폼들은 매출을 위해 최 대한 사용자들이 좋은 매칭을 위한 기능에 대한 권한을 제한한다는 것을 의미한 다 옮 사용자가 자신의 생각에 좋은 매칭을 찾았다고 생각한다 하더라도 그 매칭은 실제로 그렇지 않을 수 있다 옮왓왩왦왴왓왣왩왥왮왣왥 에 의해 이뤄진 옸옰옰 만명 이상의 온라인 데 이팅 플랫폼상 사용자 프로필들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옱옰옥 가량의 새로이 작성된 데이팅 프로파일들은 가짜로 판명되었다 왛옱옸왝옮 루나는 산업 기준과 비교하여 더 높은 질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옮 이 는 왓왴왡왲 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의 기여와 더 나은 사용자 정보 데이터를 이끌어 냄으로 가능하다 옮 우리 고유의 데이터 수집 접근 방향을 통해 알고리즘을 구성하 여 산업에서의 타 플랫폼의 알고리즘보다 우위를 갖는다 옮 후일에 조사되는 간결 한 만족도 데이터를 탐색 알고리즘과 결합하여 피드백 순환고리를 갖게 된다 옮 이 로 인해 옐왰왡왹옭왴왯옭왰왬왡왹옑 모델에서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언제든지 마련된 모든 기능 에 접근할 수 있도록 방향을 수정하게끔 한다 옮 추가로 올 온라인과 오프라인 만남 모 두를 위한 신원 확인 메커니즘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들이 가짜 계정을 생성하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옮 3.2.1 분분분류류류 새로운 연락처를 찾는 과정에서 루나 사용자들은 나이 올 성별 올 관심사항 올 사용자간 거리 올 그리고 태그와 같은 필터들을 초기에 설정할 수 있는데 이 요소들은 상대적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갖는다 옮 다른 사용자들의 프로필들은 이 수치에 기반하 옱옰
Figure 3: 루나의 토큰 시스템과 메시징. 옱옱
여 궁합 랭킹의 형태로 나타내어지고 나중에 쉽게 접근 가능한 옐 패스 옑 나 옐 바로 메 시지 보내기 옑 폴더로 스와이프 하여 분류될 수 있다 옮 궁합 점수는 모든 나타난 프 로필에 퍼센티지 비율로 표기된다 옮 궁합도 계산은 아래 욟옵 항목에서 더욱 자세하 게 다룬다 옮 3.2.2 정정정보보보수수수집집집 사용자 가입시 루나는 즉각 사용자들이 이름 올 성별 올 성적 성향 올 위치 올 전화번호와 같은 기본적 데이터와 프로필 사진을 필수 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요구 받게 된다 옮 알파버전에서 사용자는 원하는 관계의 형태 온 가벼운 올 심각한 올왥왴왣옮옩올옱 대 옱 또는 옱 대 다와 같은 관계 형태 그리고 교육수준과 같은 추가적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다 옮옐 댄 싱 옑 또는 옐 블록체인 옑 과 같은 키워드를 탐색에 도움이 되도록 사용자는 프로필에 태그 할 수 있다 옮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모두 선택적이나 이러한 세부정보 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는 첫 왓왴왡왲 를 지급 받을 수 있다 옮 우리는 심리측정 프로파 일링과 디지털 풋 옭 프린트 기반 추천 시스템에 주목하고 있다 옮 추가적인 현재 개발 중에 있는 프로파일링 기능과 메커니즘들은 루나 런칭 시 공개될 것이다 옮 사용자 들은 국경없이 세계적으로 자신의 파트너를 찾는데 아무런 제한이 없으나 루나는 사용자가 실제로 위치하지 않은 장소로 자신의 위치를 설정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 을 것이다 옮 3.2.3 신신신원원원 증증증명명명 및및및 관관관리리리 루나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신원정보를 인증 받음으로 신뢰도를 높이는데 다양한 인증 방법을 제공 할 것이다 옮 우리는 실제 신분증 인증 옵션을 제공하여 검증 완 료된 사용자의 경우 인증된 신분 상태를 인증하는 배지를 사용자 프로필에 명확히 볼 수 있게끔 표시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옮 사용자는 개인적으로 루나가 요청한 개수 의 손가락을 편다거나 숫자를 낭송하는 등의 컴플라이언스를 위한 작은 요구들에 부합하는 독자적인 사진이나 비디오를 올릴 수도 있다 옮 이는 옲옴 시간 내에 검사되 고 확인되게끔 하도록 우리는 노력할 것이다 옮 사기꾼들 올 봇 올 거짓 프로필 사용자를 방지하기위한 추가적 방도로서 왓왍왓 인증을 도입 하여 사용자가 주장하는 프로필 정보와 일치하는 실제 사용자임을 보증하게끔 할 것이다 옮 모든 사용자는 희롱이 담겨있거나 욕설이 포함되거나 불쾌한 내용을 담고있는 메시지를 신고 할 수 있다 옮 신분증 인증에 머신러닝을 온욟옵옮옱옩 접목함으로 규칙 위 반 빈도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옮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어나는 위반 의 경우에는 아웃소싱 한 관리 팀에 의해 다뤄지게 될 것이며 필요에 따라 아웃소 싱의 규모 또한 늘려질 것이다 옮 루나는 옱옸 세 이하의 사용자는 허용하지 않을 것이 며 관할권에서의 외설관련법 가이드라인을 채용할 것이다 옮 3.2.4 만만만남남남 루나의 신분증 인증과 연결하여 실제 만남 인증과 궁합 피드백 설문조사들은 루나 사용자간 검증된 신용 적 네트워크를 구성하게끔 작용된다 옮 우리는 왎왆왃 기능을 통하여 실제 만남이 성사되는지에 대해 공동인증 시스템을 제공하려 한다 옮 사용 자는 간단히 루나 앱을 열고 서로의 핸드폰이 터치하게 함으로 이것을 할 수 있다 옮 인증이 완료되었다면 해당 사용자들은 간단한 궁합 피드백 설문조사에 응하게끔 초대 받는다 옮 이것에서 취득한 데이터는 루나의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강화하는 데 쓰여진다 온욟옵옮옱옩옮 추가로 올 만약 사용자가 만남을 통해 만난 다른 사용자의 목적 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를 궁합 피드백 설문조사에 보고할 수 있다 옮 이런 부정 옱옲
적인 피드백이 너무 많이 보고되는 사용자는 네트워크에서 금지 당하게 될 것이다 옮 금지 된 사용자들에 관한 규칙은 변화 될 수 있으나 현재로서 우리는 금지 된 사용 자들도 그들의 계정에 접근하여 토큰들을 거래소로 출금할 수 있게끔 할 것이다 옮 3.3 재재재무무무적적적 모모모델델델 3.3.1 사사사용용용자자자 목목목표표표 온라인 데이팅에 참여하는 사용자들은 저마다 다른 다양한 목적을 갖고있다 옮 데 이팅 플랫폼들은 사용자들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주장하지만 플랫 폼의 금전적 인센티브가 사용자의 목적과 일치되지 않는다면 결과는 플랫폼에 의 한 사용자의 행동의 교묘한 조종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옮 매출을 극대화 하기위한 액 션은 사용자가 관심사를 달성하는데 비협력적 일 수 있는 것이다 옮 루나에서는 사용자의 목적이 달성됨으로 인해 우리 시스템이 보상을 얻게 되는 구조로 토큰 경제가 운영되도록 하여 우리와 사용자의 인센티브가 일치하게끔 한 다 옮 모든 데이터 올왁왉올 그리고 머신 러닝 기술이 실제로 사람들을 연결시키는데 사 용되는 것을 확실하게 하는 것이다 옮 온라인 데이팅 앱에서 사용자들은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최종 결과를 기대한다 옺 만만만나나나지지지 않않않기기기 만만만남남남 단단단기기기적적적 장장장기기기적적적 단단단기기기적적적 장장장기기기적적적 성성성적적적 섹스팅 러브레터 단순연결 로맨틱한 관계 비비비-성성성적적적 채팅 펜팔 사회적만남 친구 관계 대부분의 데이팅 앱에서는 프로필을 작성한 후에 사용자는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 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의 대부분을 거쳐야 한다 옺 왉옮 프로필들 조회하기 왉왉옮 인상적인 프로필 찾아내기 왉왉왉옮 쌍방의 관심사 인지하기 왉왖옮 메시지 교환하기 왖옮 데이트 일정 정하기 왉왖 단계와 왖 단계를 거친 후에야 사용자는 자신의 한 개 또는 이상의 목적을 달 성할 수 있다 옮 성공적인 쌍방간의 메시징은 위 테이블의 왼편에 위치한 결과들과 온옐 만나지 않기 옑 결과 옩 관심사가 같은 사용자들 만족하게 할 것이며 성공적인 데이 트는 테이블 오른편에 위치한 결과들과 온옐 만남 옑 결과 옩 관심사가 같은 사용자들을 만족시킨다 옮 그 외의 단계에서 비롯된 만족은 오직 왉왖 단계와 왖 단계로 갈 수 있는 가능성 때문에 존재한다 옮 온라인 데이팅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위의 단계들을 수행할 때 수익을 창출하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옺 옱옮 제 옳 자에서의 수익 왡옩 광광광고고고. 사용자들이 왉 단계에서 브라우징 시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수익을 창출한다 옮 옱옳
옲옮 사용자들에게서 의 수익 왡옩 유유유료료료 멤멤멤버버버쉽쉽쉽을 모든 단계를 이용하는데 있어서의 전제조건으로 함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옮 왩옮왍왡왴왣왨옮왣왯왭 이나 왚왯왯왳왫 와 같이 장기간 가입자에게 가입 기간에 따라 할인률을 제공하는 월간 정액제 멤버쉽 왡옩 유유유료료료 기기기능능능. 왩옮왏왫왃왵왰왩왤왐왲왥왭왩왵왭 에서와 같이 프리미엄 사용자에게 주어지는 추가 적인 필터링 옵션 옮 이는 왉왉 단계를 위한 최적화 가능성을 높여준다 옮 왩왩옮왏왫왃왵왰왩왤왐왲왥왭왩왵왭 에서와 같이 자신에게 관심을 표현한 사용자들 리스트에 대한 권한 옮 이는 왉왉왉 단계를 위한 최적화 가능성을 높여주 나 편의 온왢왩왡왳옩 발생 가능성 또한 높일 수 있다 옮 왩왩왩옮 틴더의 왠 부스트 옧 기능과 같이 사용자가 알림을 받는데 도움이 되는 추가적 도구들 옮 이는 한정된 시간 안에 사용자 노출도를 높인다 옮 이 는 왉왉왉 단계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편의 온왢왩왡왳옩 발생 가능성 또 한 높일 수 있다 옮 왩왶옮 매칭 대상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추가 결제를 함으로 왉왖 단계에 도달하는데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옮 주로 거의 모든 때에 회사들은 왉올왉왉올왉왉왉 단계에서 매출을 달성하지만 사용자들은 왉왖 나 왖 단계에 도달하기까지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 옮 3.3.2 접접접근근근 및및및 매매매출출출 루나는 여태까지와 다른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하려 한다 옮 이는 제 옳 자의 광고주들 을 플랫폼에서 배제하고 직접적 유료결제 기능과 유료 구독의 사용을 피함으로 달 성 될 수 있다 옮 이 접근방법은 두가지로 분류된다 옺 옱옮 루루루나나나의의의 매매매출출출의의의 부부부분분분을을을 차차차지지지하하하는는는 요요요금금금은은은 성성성공공공적적적인인인 소소소통통통이이이 이이이루루루어어어 졌졌졌을을을 때때때 만만만 발발발생생생한한한다다다. 욟옳옮옱 에서 본 것과 같이 사용자가 왓왴왡왲 로 부스트된 메시지를 받고 읽는 순간 그는 메시지를 부스트를 위해 사용된 왓왴왡왲 또한 받게 된다 옮 루나는 이 절차 속에서 소량의 요금을 부과하려 하는데 이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정해진 기 간 내에 메시지에 응답 했을 경우에만 행해진다 옮 만약 수신자가 메시지에 응 답을 하지 않거나 정해진 기간을 넘는다면 이 요금은 발신자에게 환급된다 옮 그러나 수신자에게 전달된 왓왴왡왲 의 수량은 그가 메시지에 응답하는 여부에 관 계없이 유지된다 옮 이 방법으로 루나의 금전적 인센티브는 왉왖 단계에서 메시 지를 교환할 때의 사용자의 목표와 일치될 것이다 옮 옲옮 성성성공공공적적적인인인 오오오프프프라라라인인인 데데데이이이트트트에에에 있있있어어어 팁팁팁을을을 수수수수수수할할할 가가가능능능성성성. 루나가 사용자들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인센티브를 갖는 또 다른 방법은 성 공적인 데이트를 마치고나서 사용자들이 루나에 팁을 제공하게끔 허락하는 것에 있다 옮욟옳옮옲옮옴 에서 보이는것과 같이 우리는 데이트 후 피드백 설문조사 를 시행할 계획이다 옮 사용자가 그들의 경험에 대해 평가를 한 후 왓왴왡왲 의 형태 로 그들의 원하는 액수만큼 루나에 팁을 제공 할 것인지 선택 할 수 있다 옮 이 옱옴
것은 완전히 자발적인 선택 가능한 옵션이므로 사용자 피드백에 아무런 영 향을 주지 않는다 옮 플랫폼에 팁을 제공하는 것은 현존하는 데이팅 앱 산 업에 있어서는 다소 맞지 않는 아이디어이다 옮 그러나 무료이고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이익이 되는 루나는 사용자들에게 위키피디아와 같이 무료이고 친근하며 사용자가 만들어가는 서비스 메커니즘으로 다가갈 수 있다 옮 이는 왭왡왴왣왨옮왣왯왭 과 같은 착취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플랫폼과 대조된다 옮 그러므 로 팁을 제공하는 행위는 사용자들에게 루나와 동맹을 맺는 느낌을 갖게 하 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옮 위와 같은 방법으로 현존하는 데이팅 플랫폼들과 사용자들간 존재하는 불일치성 을 재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루나의 재무적 인센티브와 사용자들의 목표는 성공적 인 메시징과 온왉왖 단계 옩 성공적인 데이트 온왖 단계 옩 모두에서 일치 되게 할 수 있다 옮 우리는 미래에 있을 플랫폼 개발단계에서 다른 추가적인 도구들과 방법들로 이 러한 핵심 원리들을 사용하여 사용자와 플랫폼간 인센티브가 더욱 일치 될 것을 기대한다 옮 4 루루루나나나의의의 기기기술술술 루나에 의해 사용되는 궁합도 정보는 사용자 프로필 정보 올 인 옭 앱 메시징 습성 올 그 리고 오프라인 데이트 피드백에서 기반한다 옮 루나는 완왲옮왋왡왮왧왚왨왡왯 에 의해 개발 된 협력적 필터링 알고리즘을 채용 할 수 있다 옮 또한 올 루나는 사용자가 제공에 동 의할 경우 올 앱 내에서 전송된 메시지들의 내용과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 자료 들 에서 왉왂왍왗왡왴왳왯왮 에 의해 연구된 고급 왎왌왐 기술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옮 4.1 머머머신신신 러러러닝닝닝 정보 프로세싱 올 저장 올 수집에 있어서 중대한 기술적 발전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온라인 데이팅은 사용자의 이익을 위하여 머신 러닝을 최적화하고 접목시키는데 여전히 문제를 갖고있다 옮 온라인 데이팅에 있어서 통상적인 역할의 예로 올 주어진 입력 데이터를 통해 두 사용자간 궁합도를 측정하여 그중 한 사용자가 다른 사용 자의 메시지에 응답여부를 판단하는 점을 들 수 있다 옮 이러한 계산은 수신자와 발 신자 양쪽 뿐만 아니라 다른 비슷한 사용자들의 메시지 히스토리 올 그리고 그들의 프로필 정보 온 수입 올 취미 올 성격 옩 에 기반하여 이루어진다 옮 이 여러가지 정보들의 상 대적 중요성에 대해 평가하고 어떻게 이 정보들을 합치고 중요도에 있어서 가중 치를 설정하는지에 대한 프로세스는 왍왌 알고리즘으로 자동적으로 수행될 것이다 옮 궁합도를 측정하는 일은 간단한 규칙으로 간소화 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이러 한 방법으로 왍왌 을 사용하여 측정하는 것은 이상적이나 이는 오직 많은 양의 데이 터에서 정보를 추출하여 식별 할 수 있는 많은 요소의 상호 작용에 달려있다 옮 위 욟옳옮옱 에서 가상의 밥과 앨리스의 예로 돌아가보자 옮 우리는 루나의 왍왌 알고리즘이 앨리스가 밥에 관심을 가질 것인지 그리고 밥은 앨리스의 메시지에 응답할 것인지 에 대한 여부를 예측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옮 궁합에 대한 성공적인 예측은 더욱 정확한 미래에 대한 권고사항들을 가능케 할 것이며 메시징 시스템에서 요금 을 결정하는데 더 효과적인 메커니즘을 제공 할 것이다 옮 최근의 협력적 필터링 알고리즘 개발은 외부적 기능으로 확장되고 있는데 루나 는 완왲옮왚왨왡왯 고유의 알고리즘을 채용하여 협력적 필터링 기술을 온 가장 일반적인 추천 시스템 기술 옩 온라인 데이팅 환경에 확대하여 적용할 것이다 옮 이는 온라인 데 옱옵
이팅 환경은 보통의 추천 시스템 환경과는 크게 두가지 영역에서 실제적으로 다르 다는 점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이다 옮 첫째로 온라인 데이팅에 있어서 선호도는 상 호적이야 한다는 것이다 옮 루나에서는 두 사용자 모두 서로를 좋아해야 한다 옮온 예 로 올 영화 추천에 있어서는 이는 적용되지 않는다 옮옩 두번째로 온라인 데이팅에 있 어서 외부적인 요소 중 필수적인 요소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옮 추천 시스템은 성적 올 그리고 성적취향 요소에 있어서 양방향 궁합 조건을 충족하는 매칭만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것을 확실히 해야 한다 옮 어떤 사용자 짝이 좋은 또는 나쁜 매칭으로 나타났는지에 기반하여 머신 러닝 모델이 학습하기 위해 루나를 위한 왍왌 모델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지도형 머신 러 닝 과제는 필수적이다 옮 앨리스와 밥과 같은 두 사용자간의 매칭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으로 측정 될 수 있다 옺 옱옮 두두두 사사사용용용자자자간간간 메메메시시시징징징 활활활동동동의의의 정정정도도도, 특특특히히히 상상상호호호적적적인인인 메메메시시시징징징 활활활동동동. 이는 앨리 스가 밥에게 첫 메시지를 보냈는지 여부와 밥이 앨리스에게 답 메시지를 보 냈는지 여부와 같은 정보를 포함한다 옮 후에 올 앨리스와 밥의 궁합도는 이뤄진 대화의 길이 올 대화의 정서환경 분석 올 그리고 루나 외부에서의 교제 여부 지 표 온 예로 문자 메시지를 통해 채팅을 할 것인지 날짜를 설정할 것인지를 분 석하는 것 옩 와 같은 데이터를 감안하여 향상 될 수 있다 옮 옲옮 인인인증증증된된된 오오오프프프라라라인인인 데데데이이이트트트 후후후 피피피드드드백백백. 온라인 메시징 활동과 비교했을 때 올 루 나 어플리케이션에서 제공된 피드백은 궁합도에 대해 훨씬 더 정확한 정보 를 제공하여 왍왌 모델은 강화되고 업데이트 될 수 있다 옮 위 요소들을 고려했을 때 올 루나는 왍왌 모델과 토큰 시스템 간의 선순환 고리를 형 성할 수 있다 옮 궁합과 데이트 후 이루어진 피드백 제공에 의한 보상에 의하여 메 시지의 가격을 결정함으로 왍왌 모델은 토큰 시스템이 더 효율적이게끔 도와주고 토큰시스템은 왍왌 모델을 향상시키는데 기반이 되는 더 많은 고급의 데이터를 확 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옮왍왌 모델은 그들의 취향에 있어서 궁합이 맞는 짝에게 더 높은 매칭 점수를 할 당하여 그들이 실제로 서로와의 데이트를 즐길 수 있게끔 한다 옮 초기의 베이스라 인 매칭은 가입시 사용자에게서 제공된 개인 프로필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옮 다양 한 개인적 성향 요소의 선택과 가중치는 사회심리학에 의해 뒷받침 될 것이다 온 예 로 사람들은 비슷한 사회 경제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과 데이트를 할 확률이 높다 는 사실을 감안할 수 있다 옩옮 사용자 행동에 대한 데이터가 더 많이 확보될수록 모 델은 이에서 더 학습하고 예측을 개선 해 나갈 것이다 옮 4.1.1 머머머신신신 러러러닝닝닝 요요요소소소 일반적으로 두가지 형태의 데이터 온 기능 옩 를 사용하여 왍왌 모델은 무엇이 좋은 매칭 을 구성하고 좋은 매칭과 나쁜 매칭이 어떻게 다른 지를 배우게 된다 옮 이로 인하여 어떻게 높은 성공률을 낳을 수 있는 매칭을 예측하는지 또한 학습하게 될 것이다 옺 옱옮 개개개인인인 프프프로로로필필필과과과 사사사용용용자자자에에에 의의의해해해서서서 제제제공공공된된된 선선선호호호 데데데이이이터터터. 수입의 정도 올 교육수 준 올 체형 올 취미 올 제공된 사진의 개수 올 사용자가 선호하는 미래에 가질 아이의 수 올 그리고 개인정보란에 사용자 자신이 작성한 텍스트 등을 들 수 있다 옮 만 약 사용자가 그들의 소셜미디어 계정에 대한 권한을 제공한다면 그들의 성 향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그들의 소셜미디어 활동에 기반하여 유추해 낼 수 있다 옮 옱옶
옲옮 루루루나나나 사사사용용용자자자의의의 행행행동동동 히히히스스스토토토리리리. 이는 다른 사용자의 프로필에 옐 좋아요 옑 를 표 현한 행위 올 다른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전송하는 행위 올 다른 사용자의 메시지 에 답장을 보내는 행위 올 그리고 예로 수신한 메시지의 양 또는 사용자가 메 시지를 전송하기 위하여 사용하기 원하는 토큰의 양 에 기반하여 측정된 인 기도를 포함한다 옮 이러한 행동분석은 개인 프로필을 통하는 것보다 사용자 의 잠재적인 파트너에 대한 취향과 사용자의 다른 이에게 비춰지는 매력도 를 추측하는데 있어서 더 우수한 데이터를 제공하게 할 수 있다 옮 사용자 프로필과 행동 데이터 둘 다 입력값으로 사용하고 두 사용자간 궁합도를 출력값으로 사용함으로써 왍왌 모델은 자동적으로 이 요소들의 중요성과 궁합도를 예측하는데 어떻게 효과적으로 이 요소들을 결합할 것인지를 학습할 것이다 옮 학 습 프로세스는 다른 왍왌 체계와 최적화 프로세스를 통하여 시행 될 수 있다 옮 학습 프로세스 시행 이전에 완왲옮왚왨왡왯 에 의해 개발된 다른 왍왌 체계를 우선적으로 테스 트하고 평가 할 것이다 옮 4.1.2 머머머신신신 러러러닝닝닝 모모모델델델 비비비준준준 (Validation) 첫 어플리케이션 런칭 단계에서 우리는 다음 구성요소들을 참작하여 복합적 만족 도 메트릭스를 최적화 할 것이다 옺 옱옮 첫 메시지에 응답 할 가능성에 대한 예측 옮 후에 나올 버전에서는 대화의 길 이 또는 대화의 정서환경 분석과 같은 요소를 활용하여 응답에 가중치를 적 용함으로 이에 대한 정확도를 향상할 수 있다 옮 옲옮 긍정적인 오프라인 피드백 가능성에 대한 예측 옮 예로 올 인증된 대면 만남 이 후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피드백을 들 수 있다 옮 위 기준들을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이 응답 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들과 대면 만 남이나 데이트를 성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들과의 더 높은 궁합도를 갖게 될 것이다 옮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알고리즘이 플랫폼의 사용자들의 성공에 기여하는 것은 우리에게 중요한 일이며 목표이다 옮 이를 위해 우리는 다양한 발견 및 매칭 알고리즘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실험적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 단계에 있으며 다양한 사용자 페르소나의 요구사항을 감안하여 엄격하게 사용자의 관점 에서 성공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평가 할 것이다 옮 우리는 루나 어플리케이션의 인기와 성공을 위한 메커니즘은 궁극적으로 장기 적인 사용자 만족에 있다고 굳게 믿는다 옮 메시징 불균형에 좌절하여 어플리케이 션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아닌 올 반대로 성공적인 관계를 맺는 만남을 성사하여 그 만두는 사례가 많아질수록 그들이 겪은 성공적인 만남을 위해 추가적인 사용자들 을 유입되고 많은 사람들이 어플리케이션을 사용케 하는데 고무적일 것이다 옮 4.2 중중중앙앙앙화화화 vs. 탈탈탈중중중앙앙앙화화화 현재 트렌드는 블록체인이 마치 만병통치약인양 찬양한다 옮 그러나 구체적인 적용 을 위해서는 중앙화가 더 탁월한 선택으로 남고있다 옮 또한 올 블록체인 기술의 불변 성과 암호방식과 해독의 미래가 갖고있는 미지의 본질 때문에 개인 정보를 블록체 인에 게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옮 그러므로 루나 사용자는 그들의 프라이빗 키에 대한 권한을 가질 것이다 옮 사설 서버는 누출이나 침입에 약한 단점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공격으 로부터 보호하기위한 최상의 방법 또한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옮 블록체인 세계 옱옷
에서 프라이버시는 항상 중요한 연구 요소로 자리잡고있으나 많은 불편한 한계에 부딪치고 있기도 하다 옮 예를 들어 올 제로 지식 증명은 온왺왥왲왯왫왮왯왷왬왥왤왧왥왰왲왯왯왦왳옩 아직 도 마스터키가 생성되고 파괴되기도 하는 신뢰가능한 프로토콜에 의존한다 옮 그러 나 왳왴왡왴왥옭왣왨왡왮왮왥왬 과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현장에서 검증되고 안전한 것으로 판명 된다면 루나는 이것들을 채용하여 탈중앙화 정신을 더욱 넓히고자 한다 옮 요약하자면 올 알파버전 출시 단계에서는 사용자 거래와 궁합도 피드백 수집에 있 어서는 탈중앙화가 이뤄져야 할 것이나 사용자 개인정보와 데이터 저장 및 프로세 싱에 있어서는 보안 및 최적화를 위해 중앙화 될 것이다 옮 4.3 확확확장장장성성성 블록체인이 처리할 수 있는 총 사용량에 한계가 있다는 요소 때문에 현재의 블록 체인 인프라스트럭처는 확장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옮 모든 블록 체인 프로젝트와 다름없이 루나 또한 확장성 문제가 실존적인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는 것을 인지하고 이를 장기적인 기술적 로드맵에서 아주 중요한 과제로 여 기고 있다 옮 우선 합의 네트워크 플랫폼 온왣왯왮왳왥왮왳왵왳왮왥왴왷왯왲왫왰왬왡왴왦왯왲왭옩 에서 확장성은 핵심 요소라는 것과 이 분야에서 보이는 진행 상황은 아주 유망하다는 것을 인지 해야 한다 옮 확장성을 미리 염두에 둔 퀀텀은 왐왯왓 합의 온왐왯왓왃왯왮왳왥왮왳왵왳옩 체제 올온 예 로 옩 이더리움 보다 높은 왔왐왓올 비트코인 방식의 왕왔왘왏올 그리고 비슷한 플랫폼 코 인들 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거래 수수료 등을 포함하여 설계되어 있다 옮 퀀텀 이외 다른 분야에서도 사이드 체인 온왳왩왤왥왣왨왡왩왮왳옩 범주에서부터 완전히 새로 운 합의 아이디어의 온왣왯왮왳왥왮왳왵왳왩왤왥왡옩 범주에 까지 이 문제에 전념하는 수많은 프로 젝트가 존재한다 옮 이러한 대규모적인 솔루션을 위한 노력을 감안할 때 올 멀지 않은 미래에 확장성에 대한 해결 방법이 곧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옮 그러나 후일 올 루나의 성장을 수용할 수 없을 정도로 확장성 문제에 대한 해결 방 안이 마련되지 않았을 경우를 대비하여 우리는 루나 플랫폼을 네트워크에 영향 받 지 않는 방식으로 구축하는 방법으로 백업 전략을 수립하였다 옮 퀀텀 호환 확장성 해결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루나가 거대한 사용률에 도달 할 경우 온라인 확장성 문제를 야기 시키는 블록체인과 통합된 레이어를 개인 네트워크로 신속히 전환할 수 있다 옮 다시 말해 올 루나 플랫폼을 위해 미래에 야기 될 수 있는 문제에 최 대한 대비 할 수 있는 방책이 마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옮 이 방책은 퀀텀이 예기치 않은 문제로 인하여 더 이상 생태계에서 생존할 수 없을 때에도 유용할 것이다 옮 루나는 현재 퀀텀에 기반하여 구성되었으나 체인에 무관할 수 있으며 기술적인 요구가 있을 경우 블록체인에서 탈피할 기능성을 갖고 있다 옮 이러한 상황에서는 왓왴왡왲 토큰을 보유한 사용자들은 같은 수량의 왓왴왡왲 를 새로운 체인에서 지급받게 될 것이다 옮 4.4 네네네트트트워워워크크크 효효효과과과 루나 네트워크에 있어서 우리는 긴 꼬리 분포도가 발생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옮 즉 올 비교적 적은 수의 사용자가 거의 모든 주목을 가져갈 것이란 뜻이다 옮 우리의 토큰 메커니즘을 통해 이러한 높은 가치를 가진 사용자들은 인센티브를 누리기 위 해 루나 플랫폼에서 소문을 퍼뜨리며 옐 치어리더 옑 와 같은 역할을 맡을 것인데 이 는 네트워크 효과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구조적 이점을 만든다 옮 높은 가치를 갖는 사용자들은 신뢰성과 품질에 대한 평판을 만드는데 핵심적이며 낮은 가치를 가진 사용자들에 비해 입소문에 의한 인식을 퍼뜨리는데 훨씬 더 효과적이다 옮 현재로 서 유일하게 인기있는 사용자들에게 선택적으로 보상을 제공하는 구조로 설계된 옱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