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중심에놓는인문학의힘을믿습니다. 인문학 문화예술교육포털 아트앤스터디

Similar documents
서양화실기 I

07

16 식공간연구. Vol. 8 No. 2 I. 서 론 1. 음식과 드레스 2010년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 에서는 일대 파란을 일으킨 사건이 하나 있었다. 언제나 파격적인 의상으로 그녀의 노래만큼이나 주목 받았던 행위 예 술가이자 가수인 레이디 가가(Lady GaG

½Å¹®319È£

자켓-okok

4) 5) 6) 7)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인쇄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1220½É¹Ì¾Èâ27È£º»¹®

: < > ( 23) (, ) (,, ) (, ) (,,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brilliant 30 #19: 김용관 - Projects - ART | 현대자동차

* pb61۲õðÀÚÀ̳ʸ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레프트21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hwp

....1_120p

CC hwp

DBPIA-NURIMEDIA


Print

(......).hwp


review hwp

new_biz

<C1A4C3A5C0CC3538C8A32E687770>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갈망 혹은 경멸, 부 富 나는 갖고 싶지만 남이 갖는다면 배아픈 것. 과정이 어떻든 내 것이 되기만 하면 그만이지만, 남들이 어떻게 얻고 쓰는지에 대해서는 눈에 불을 켜고 보게 되는 것. 바로 우리 시대 사람들이 부를 바라보는 모습입니다. 갈망의 대상이면서도 미움의 표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 4 -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

È޴ϵåA4±â¼Û

5 291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197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ø©º∫∞˙ ∞Êøµ0

¾ç¼ºÄÀ-2

쌍백합23호3

<3231C3A4C8F1C5C22E687770>

041~084 ¹®È�Çö»óÀбâ

2002report hwp

부록12.1

WS12. Security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º»¹®1ºÎ /29š

歯–?

歯

11민락초신문4호

합본.hwp

-2007 ~ Analysis on the Trend and Present Condition of the Blockbuster Gallery Exhibition -Focussed on the Exhibitions Taking Place from 2007 to

(Ver.1) 아트 앤 고메

- 2 -


#초등음악 1-1(043~077)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О밥촳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35C2F7C3D6C1BE2D31302DB9CCBCFA2DC0E7C6EDC1FD2E687770>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pages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Warner Bros Photofest Herbert Spencer Charles Darwin Spencer Spencer 1908 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William McDougall McDougal

08질병-건강하게-10.7

¿µ¿øÇÑÄ£±¸µé-201È*

CTS사보-2월

1 TV,,, One Source Multi Use ,.,...,.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Art Insight #27: 티에리 라스파이 - Art World - 브랜드 | 현대자동차

제19호

152*220


¿¹¼ú°¡À̾߱â

untitled


1


GOOD LOOK Make Best Condition!

주간경제 비철금속시장동향 원자재시장분석센터 2015 년 6 월 23 일 조달청 Public Procurement Service 본시황자료에수록된내용은조달청연구원들에의해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가열람자의거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

1998년~1999년의 일기

About

brilliant 30 #8: 그룹 텐던스 플루에 - Projects | 현대자동차

Transcription:

2013.04.09.

사람을중심에놓는인문학의힘을믿습니다. 인문학 문화예술교육포털 아트앤스터디

현대예술의선구, 인상주의 현대회화의출발점으로불리는인상주의미술의특징과 의의, 대표적인화가들의다양한작품을살펴보자.

인상주의운동에참여한다양한화가들과그들의작품고전주의, 사실주의와비교하여인상주의가가진특징과미술사적의의작품의내용과형식에대해인상주의자들이가졌던문제의식 진중권 미학자. 문화평론가. 동양대교수. 저서 미학오디세이 1,2,3, 생각의지도 외다수

제목 : 현대예술의선구, 인상주의 강사 : 진중권 ( 미학자 ) 구성 : 25 분

인상주의 (Impressionism, 印象主義 ) 19 세기후반프랑스를중심으로발생한미술운동으로, 이후음악 문학분야까지확산되었다. 비평가이자신문기자였던루이르루아가클로드모네의 < 인상, 해돋이 > 를조롱한기사에서명칭이유래하였으며, 대표적인작가로는모네, 피사로, 르누아르, 드가, 시슬레등이있다.

클로드모네 (Claude Monet), < 라그르누예르 > 프랑스의대표적인인상주의화가. 시간에따른빛의변화를섬세하게포착하여밝고화려한색과거친질감으로화폭에표현해냈다.

오귀스트르누아르 (Auguste Renoir), < 특별석 >

인상주의 (Impressionism, 印象主義 ) 19 세기후반프랑스를중심으로발생한미술운동으로, 이후음악 문학분야까지확산되었다. 비평가이자신문기자였던루이르루아가클로드모네의 < 인상, 해돋이 > 를조롱한기사에서명칭이유래하였으며, 대표적인작가로는모네, 피사로, 르누아르, 드가, 시슬레등이있다. 카논 (Kanon) 규칙 표준 기법등을의미하는그리스어 주제와표현양식에철저한규범이있던고전주의미술과달리인상주의는뚜렷한행동강령을가지고있지않았다. 인상주의를대표하는다양한화가들 - 에두아르마네 (Edouard Manet)

- 클로드모네 (Claude Monet) - 오귀스트르누아르 (Auguste Renoir) - 에드가드가 (Edgar de Gas) 가족유사성 ( 家族類似性, family resemblance) 오스트리아태생의현대철학자루트비히비트겐슈타인이사용한개념으로, 한집단의구성원들사이에존재하는다양한속성중모든구성원들이공통적으로공유하는특성을일컫는다. 클로드모네 (Claude Monet, 1840~1926) 프랑스의대표적인인상주의화가. 시간에따른빛의변화를섬세하게포착하여밝고화려한색과거친질감으로화폭에표현해냈다. 에두아르마네 (Edouard Manet, 1832~1883) 인상주의의아버지, 모더니즘의시조 등으로불리는프랑스의화가

일상 세속적주제와대상 19 세기까지서양미술에서나체화의대상은신화나성서, 고전문학에등장하는 이상화된인물 이었기에, 동시대의일상적인물의나체를그린마네의그림은선정성을이유로비난과논란의대상이되었다. 사실주의 (Realism, 寫實主義 ) 19 세기후반신고전주의와낭만주의이후등장한예술사조. 현실의대상을미화하지않고있는그대로묘사하려했으며, 이상화되고권위적인것이아닌일상의인물과풍경을주제로삼았다. 고전주의에대한내용상의반격은사실주의자들로부터시작되었다. 고전주의의특징 1 중요하고격조있는이념들을가시화하기위해선

별의원칙을고수한다. 2 현실을현실자체보다더고상하고정화된모습으로미화한다. 3 예술창작의보편적원칙들을강조한다. 현실을미화해 아름다운가상 을만들어내는고전주의와달리사실주의는 진리를말하기만하면예술은추해도된다 는입장을취한다. 인상주의는내용면에서는사실주의와궤를같이한다. 모든대상은평등하며그어느것도묘사의대상이될수있다는입장 색이나형이대상의객관적속성이라고믿었다는점에서사실주의자들이사물에대해갖고있는관념은고전주의자들과똑같았다.

형식의혁신, 유동하는형과색 인상주의는형식면에서는사실주의와입장을달리한 다. 사물의형과색은대상의객관적속성이아니라주관의지각조건에따라유동한다는입장 인상주의자들에게중요한것은사물의실체가의미가아니가그사물이망막에던져주는색채의자극일뿐이다. 인상주의회화의평면성과피상성 안 에서 아는대로 가아니라 밖 에서 보는대로 그리고자했던인상주의의선구, 에두아르마네! 피부, 천의주름, 강아지의털, 거울과금속의질감등의묘사가가까이서본것처럼극도로사실적이다.

현대적지각의시각화 발터벤야민 (Walter Benjamin, 1892 ~ 1940) 유대계독일인사상가. 문예비평, 매체철학, 역사철학등여러방면에서활동했으며, 대표작으로는 괴테의친화력, 기술복제시대의예술작품 등이있다. 샤를보들레르 (Charles-Pierre Baudelaire, 1821~1867) 프랑스의시인이자문예비평가. 학창시절부터자유분방하고괴팍한성격과풍부한문학적감수성으로유명했다. 현대시의시조이자상징주의의아버지로평가되며, 대표시집으로 악의꽃, 파리의우울 이있다. 보들레르는오늘날의도시화, 산업화, 세속화된사회에서 서정시가가능할까?, 의문을제기했다. 인상파화가들은 오늘날에도고전주의식의그림을그리는것이가능할까? 하는질문에 No! 라고대답한다.

인상주의자들은현대인들의지각자체가변했기때문에현대인들은고전주의적회화에만족할수없다고보았다. * 참고도서 : 발터벤야민의문예이론 ( 벤야민지음, 반성완옮김, 민음사 ) 인상주의자들이사물을보는지각방식은도시적지각방식 현대사회는사람들의지각방식자체를변하게만들었고, 달라진지각방식에따라사람들이미적만족감을느끼는회화작품도달라지게되었다.

인상주의자들은뚜렷한규범이나강령이없었으며, 화가들마다인상주의의특징을가진정도의차이가있다. 고전주의의특권적주제와선별된대상에반발한다는점에서인상주의는사실주의의연장선에있지만, 사실주의와달리전통적인기교에서벗어나독창적, 실험적형식을시도하였다. 인상주의의강렬하고주관적인색채와모호한형상은시시각각변화하는빛을지각, 체험하는순간을표현한결과이며, 전반적으로평면적이고피상적인느낌을준다. 19 세기후반발생한인상주의의혁신적양식은현대화된도시인들의지각방식을반영하고있다.

1. 다음작품의제목으로올바른것은? (1) < 생-마르틴운하의전경 >(Vue du canal Saint-Martin) (2) < 인상, 해돋이 >(Impression, Soleil Levant) (3) < 라그르누예르 >(La Grenouillere) (4) < 작은배들, 아르장퇴유의보트경주 > (les Barques.Regates a Argenteuil) 이미지출처 Public Domain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claude_monet,_impression,_soleil_levant,_1872.jpg?uselang=ko

2. 다음에서설명하는서양미술사조에속하는화가로올바른 인물은? 현실을미화하지않고있는그대로묘사하려했으며, 이상화되고권위적인주제나대상이아닌도시노동자나농민들과같은일상의인물과풍경을주제로삼았다. 19세기후반신고전주의와낭만주의에대한반발로등장하였으며, 인상주의의탄생에큰영향을미쳤다. (1) 자크루이다비드 (Jacques-Louis David) (2) 에드가드가 (Edgar de Gas) (3) 카미유피사로 (Camille Pissarro) (4) 귀스타브쿠르베 (Gustave Courbet)

3. 다음작품에대한평가와해석으로가장적절치않은것은? (1) 혜경 : 이작품의작가는인상주의를대표하는인물로, < 루앵대성당 > 연작으로유명하지! (2) 보람 : 대상에대한객관적인묘사보다는빛의반사를지각하는순간의자극과효과를그리려고것같지않아? (3) 민영 : 밝은색채와거친질감을통해굉장히입체적인공간감을표현한것이느껴져. (4) 민선 : 분란 복잡하고동시다발적인도시적지각방식을반영하고있는것처럼보여.

1. (2) 2. (4) 3. (3) 2. 보기에서설명하는사조는사실주의 - 1번은신고전주의 - 2,3번은인상주의 3. 인상주의회화의특징은평면성과피상성. 고전주의미술에서보여지는원근법에의한입체적인공간감과는거리가멀다.

강의보기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claude_monet,_impression,_soleil_levant,_1872.jpg?uselang=ko 지식노트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claude_monet,_impression,_soleil_levant,_1872.jpg?uselang=ko http://en.wikipedia.org/wiki/file:claude_monet_la_grenouill%c3%a9re.jpg http://en.wikipedia.org/wiki/file:pierre-auguste_renoir,_ La_loge_(The_Theater_Box).jpg

현대예술의선구, 인상주의 강사 : 진중권발행 : ( 주 ) 아트앤스터디 Tel: 02-323-1081 Fax: 02-323-1082 메일 : biz@artnstudy.com 본강의의판권은 ( 주 ) 아트앤스터디에있습니다.

2013.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