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D Mark II 를이용한디지털시네마 D-Cinema of using 5 D Mark II - Focused on Shikyeong Joo, D-Cinema of using 5D Mark II. - 주저자송진열 Song, jinyeul 동서대학교영화과교수 Professor of Dongseo University sjsimon@hanmail.net
목 차 Abstract 1. 서론 2. 촬영자의역할 3. Mark II 카메라의특징 4. 필름의특성곡선과다이나믹레인지 5. DSLR 5D Mark II의시네룩촬영 6. 결론참고문헌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5D Mark II which changes the area of D-Cinema. Cinema has been produced by film camera but gradually began to make films by HD camera. Sony F camera and Panasonic Varicam has produced a high-definition quality image.. Afterwardes 5D Mark II has the function of live image making. 5D Mark II has many advantages in filmmaking. First in filmmaking there should be no need of huge crews because it is small. But it has good quality 1920 1080 pixels like that of Sony F 900 High Definition Camera. 5D Mark II has the function of picture style which can mak a cine-like image. DSRL cinematographers must take a test and appy one of cine-style for a story-telling. 논문요약 Keyword 5D Mark II, 촬영감독, 감마, 다이나믹레인지, 시네룩 5 D Mark II, cinematographer, gamma, Dynamic Range, cine-look 이연구는디지털시네마의지각변동을주고있는 캐논카메라의 5D Mark II에알아보는것을목적으로 하고있다. 필름카메라로촬영하던영화제작이시네 룩을지향하는 HD 카메라가등장하게되면서점차대 체되기시작하면서영화현장에서변화가이루어지고 있다. 소니 F 900 카메라나파나소닉배리캠등대형카 메라가등장하면서고화질의영상을담아내기시작한 것이디지털시네마의초기의특성이라면이제는스틸 사진의캐논카메라들이동영상을탑재하면서새로운 디지털시네마를시작하고있다. Mark II 는휴대하기가간편할뿐만아니라저예산 의카메라장비와적은크루로영화작업을가능하게 되어독립영화현장에서인기몰이를하고있다. 5D Mark II에는 picture style를이용해서시네룩의영상을 만들어낼수있는데유틸리티시스템을이용해서테크 니컬시네룩이나 Marvel의시네룩이나 Canon picture style 을입력해서영화적룩을만들어낼수있다. 이런 시스템은테스트나촬영을통해서습득한후스토리에 맞는룩을찾아가야할것이다. 송진열 5D Mark II를이용한디지털시네마 93
1. 서론 현대의시대는정보화의시대로정보의홍수가범 람한시대에살고있는데영화는하나의문화를이끌 어가는사회코드역할을담당하고있다. 기존에 35미리 필름으로영화가제작되었지만 HD 카메라의등장으로 디지털제작의영화가급증하면서디지털시네마의시 대가도래되었다. 디지털시네마영상의선두주자역할을맡았던 F 900 이나배리캠이나바이퍼같은카메라의고가격도에 비해 캐논에서동영상의기능이카메라내부에탑재 하게된 5D Mark II와 7D를시작으로 550D 등이출시 되어저예산의디지털시네마시대의새로운시작을 알리는신호탄역할을담당하고있다. 영화제작에있어서촬영자가어떤카메라를사 용하든감독의비전을이미지를시각화하기위해시나 리오분석에서시작해서기술적인역할을담당해야한 다. 본논문에서영화제작의형식적인면을담당하는 촬영자의역할에관해서먼저논하고자한다. 그후디 지털시네마에대한정의를내리고 Mark II의특성이 나영화적룩을내기위한방법들을논하고자한다. 거냐를묻게된다면여러분에기대에반할수있을것이 다. 여러분은실제로신비적필름룩을만들어내려는것 이아니라말하고자하는스토리의룩이나필을시네마적 으로만들어내려고할것이다. 2) 그는촬영감독이란스토리에맞는구도를통해서 이야기를전달해야하므로스토리텔링에적합한카메 라위치나카메라앵글이나무브먼트등이스토리의 룩이나무드를만들어내야됨을강조하고있다. 촬영 감독은다양한앵글과쇼트를통해서이야기를전달하 는데아래의그림은 Coffee and Cigarette의스틸컷으 로있는데담배를피면서기다리는인물과많은시간 동안기다리고있다는것을보여주기위해서아이레벨 로잡아스토리의진행을도와주고있다. 2. 촬영자의역할 촬영은스토리텔링의언어로감독들의비전을기계 적복제작용 (mechanical reproduction) 으로재현해내 는것이다. 촬영감독은시나리오분석을한후시나리 오에맞는톤과무드등을결정한다음감독의비전을 시각화해야한다. 여러분이단편소설이나장편영화나뉴스나웨딩 뮤직비디오를만들간에촬영과스토리텔링 이나 과의관계 는아무리강조해도지나치지않을것이다. 좋은 DSLR 촬영자가되기위해서는촬영감독처럼생각해야한다. 촬영감독은관객들을끌어당 이미지로전환해야하는스토리텔러이다. 1) 기기위해서작가의말을 이처럼카메라맨은앵글과구도로서인물의심리나내러티브의진행을도와주어야한다. 아래그림은하이앵글에서촬영한다른예로각각다른상황에서두인물의욕망이나심리적갈등을표현하고있는데오른쪽그림은계단난간의철조들을걸고찍음으로써신비로우면서도약간은괴기스러운장면을연출하였다. 촬영감독은스토리의느낌이나룩을결정하고스 토리에맞는이미지를통해감독의비전을전달해야 하므로 DSLR 5D Mark II로촬영을하는감독도매혹 적인스토리와아름다운영상을통해디지털시네마를 지켜보는관객들의마음을사로잡아야한다. Kurt Lancaster 은시네룩에대한언급을아래와같이하고 있다. 만약여러분이촬영감독들에게어떻게시네룩을달성할 카메라가하이앵글로잡으면서웬지모르는두려움이나인물간의대립감을표현해주고있다. 이처럼스토 1) Kurt Lancaster, DSLR CINEMA, Focal Press, 2011, p. 13. 2) Ibid., p. 14.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제38 호 (2012. 01) 94
리나인물의성격을표현하기위해서촬영감독은렌 즈의사용이나카메라의위치나구도등을정하게된 다. 촬영자는구도나색이나조명등의장식적요소를 이용해서관객을설득해야한다. Hurt Lancaster 는구도, 블로킹과카메라무브먼트는여 러분의스토리블록이다. 삼차원적피사체나그들이있는 장면은렌즈를통해서구성된다. 이런구성은렌즈나샷 사이즈나카메라앵글에의존하고있다. 3) 촬영감독은이야기의전달수단으로서쇼트사이 즈나카메라앵글이나위치등영화적문법에해박해 야하고카메라에관한전반적인지식이나렌즈등을 알아이야기를가장효과적으로전달할수있다. 위의그림에서망원렌즈 200미리를사용하여주위 를포커스아웃하여배우에게감정몰입을할수있게 해주었다. 망원렌즈를사용해종교를비판하려는상징 으로서의십자가와왼쪽그림에서환속한스님의고뇌 를표현하였다. 렌즈의선택등기술적인에대한해박한지식을 통해이미지를시각화하는등의촬영감독의역할에 대해서논했기때문에이제부터는디지털시네마의시 작을가능하게했던 대를연 한다. 3. Mark II HD 카메라와새로운디지털의시 Mark II의카메라에대한속성을알아보고자 카메라의특징 디지털시네마의시작은소니사의 F 900 HD 카메 라는 16:9 화면비율을선택하고있는풀멀티포맷 HDCAM HD 포맷으로기존의 35미리필름제작을대 체할수있는제작수단으로 필름과같이초당 1920 1080 의해상도로 24프레임으로촬영가능해서영화 현장이나디지털시네마에서선두적인역할을담당하 게되었다. 5D Mark II DSLR 카메라역시 1920 1080 3) Ibid, p.37. 송진열 5D Mark II를이용한디지털시네마 95 의해상력을가지고촬영에서 2K 분야에서프로그레시 브방식으로촬영이가능해고화질의영상을만들어내 고있다. 영화제작에서 24프레임은필름카메라만하는작 업으로여겨졌고방송에서는프로그레시브방식보다는 두개의필드로나위어서 525개로주사선이쏘아지면 서홀수선과짝수선이교차하면서 (interlace) 하나의 상이보인다. 이런방송용디지털카메라가최초로혁 신을이루었던것은파나소닉에서 dvx 100의카메라가 시네라이크 (cine-like) 라는감마곡선을이용해 24프레임 의영화제작을통해디지털카메라의영화적룩을낼 수있는시초가되었다. 디지털시네마는디지털로제작된영화라는뜻으로 비디오룩을벗어나필름과비슷한시네룩을달성할 수있는것이그목적일수있다. 방송용카메라가시 네룩을창출에시작했던것은 Sony 계열과 Panasonic 계열을중심으로감마곡선을내장한카메라로시네 룩의영상을만들어낼수있게되었다. Mark II 카메라 역시시네룩을창출할수있는카메라로 1920 1080 화질로 2K 촬영을할수있게되어 HD F 900과유사 한화질을만들어서저예산으로영화제작이가능하게 만들었다. 점은 HD F 900이나배리캠과 5 D Mark II와의큰차이 Back Focus 를맞추는데있다. F 900 HD나배리 캠카메라의렌즈는바이요네트마운트방식으로추위 나더위때문에유격이생겨초점이맞지않으므로 BACK FOCUS 를맞추어야한다. 보통렌즈마다 6피트 정도거리에서포커스챠트에최대망원으로포커스를 맞춘다음최대광각으로빼서플랜지를나사를푼다 음왔다갔다하면서포커스를맞추어야하고망원에 서맞춘후에광각으로빼어서백포커스의플랜지를 돌려서포커스를추게된다. 이백포커스는거의매장 면바뀔때마다맞추어야하는번거로움이있다. 5D Mark II는이런 Back Focus를맞추지않아도 카메라뒤쪽에있는확대기능을누르게되면 5배 10 배로증가하게되어포커스를맞추기쉽다는것이하 나의장점이되고있어서영화현장에서신속하게영 화를촬영할수있는장점이있다. 5D Mark II 의하나의장점은경제적이유에서 HD CAM F 900 카메라이나파나소닉배리켐카메라 는테잎방식으로촬영을하기시작했는데 Panasonic P2 에서카드인외장하드가등장하게되면서테잎방 식이아닌메모리칩형식으로촬영이가능하게되었 다. 5D Mark II 카메라도테잎없이 CF 카드로정지 영상도촬영하게되었고동영상도촬영하게되어새 로운양식이영화제작과스틸촬영이가능하게되어 경제적으로선호하게되었다.
Red의포스트프로덕션의선구자인 Neil Smith는 4K의 Red 카메라를대체할수있는카메라로 Mark II나 7 D 를찬양하고있다. 5D 우리는모든사람에게물어볼것이다. 만약여러분이 RED와 5D와 7D 에대해서정확하고절대적으로추측 할수있다면우리는여러분이가질수있는최고의식 사를사주는것이다. 해상력차트에도불구하고 5D나 7D 가 2K 세계에서 RED 와비견될수있는카메라이다.. 캐 논이 35미리필름디지털카메라를만들어냈는데센서 디자인이나기계의영혼에무엇인가가존재하고있다. 캐 논엔지니어들이매우필름라이크미학을만들어내는 센서와칼라과학과관련되어있는것을만들어내고있 다. 4) 한국독립영화제작들이나학생들은거의 5D Mark II 로영화제작을하고있다. 몇년전에파나소 닉에서 HVX 200이독립영화현장을장악했던것처럼 이제정지영상와동영상의촬영이가능한 5D Mark II 의수요가엄청나게증가되고있다. 5D Mark II 는풀프레임스틸센서를가지고있으 면서스토리텔링에도움이되는얕은심도를낼수도 있고동영상촬영에서도방송에서사용되는 야율에서벗어나 4:3의시 16:9로영화적영상을만들어낼수 있다. 네일스미스가 DSLR 5D Mark II 카메라에대해 서 새로태어난시네마베리테 이라고말한것처럼 DSLR 카메라는영화제작의새로운형태로아주다른 식으로디지털시네마의장을열수있다. Mark 5 D II 마크투카메라가센서와칼라과학에서 35미리 스틸카메라의미학을담아내어시네룩을낼수있기 에작은예산으로영화제작의새로운테크닉이나이미 지퀄러티를낼수있는오르가닉한카메라로 시네마의혁명을불러일으키고있다. 디지털 디지털카메라를통해서시네룩을내기위해서카 메라에대한전반적인지식을알아야하고 DSLR 카메 라로촬영하는이는비디오그라퍼가아니라영화촬영 하는자이기때문에가장기본적인필름에대한관용 도등에대한이해를해야한다. 그리하여 DSLR Mark II 카메라가잡아낼수있는노출범위가어느정도이 며장면에서가장중요한부분의적정노출을결정하 고스토리에맞는룩을만들어내야한다. 4. 필름특성곡선과다이나믹레인지 촬영은빛을조절하는것으로필름이나 HD 카메라 가잡아낼수있는노출범위가어느정도이소한장 면에서가장중요한부분이무엇인지를결정하고적정 노출을결정해야할것이므로관용도이다. 노출이란 렌즈로들어온빛을셔터를열고닫아빛의양을조절 하는것인데촬영감독은적정노출을찾아감독의비 전을전달해야한다. 노출은빛의강도, 조리개, 노출 시간, 필름의감도에따라달라진다. HD 카메라나 DSLR 5D Mark II로촬영하는영화 제작자들을관용도에대한개념을알아야한다. 관용도 란필름의감광유제층에밝은부분과어두운부분을 표현할수있는범위이다. HD 카메라에서도화이트나 블랙부분의범위를넓게담아낼수있는감마곡선이 내장되기시작하면서필름의로그곡선과비슷하게빛 에로그적으로농도가변화한다. 피사체의밝은부분이나어두운부분을담아낼수 있는범위를디지털카메라에서는 Dynamic Range라고 한다. 감마곡선은원래필름에서유래한것으로토우 부분부터숄더부분까지를나타내는부분으로빛에로 그함수적으로반응하는데왼쪽그래프는 HD F 900 카메라에서사용되는개념이고웨이브폼으로나타낸 그림으로감마곡선을표현하고있다. 비디오의영상들은빛과농도의 비디오의감마곡선을빛에 log 1:1의반응을하는 적으로반응하는필름 의곡선과유사할수있게곡선을만들려고하고있다. HD 카메라에서명부와암부에강한필름의감광특성 곡선의성질을과유사한감마기능이내장되면서암부 와명부의범위를확장시켜정보량을담아내고있다. DSLR 5 D Mark II 도필름과는다르지만관용도가 상당히넓은편이다. 노출의조절을통해영화적룩을 나타내듯조명을사용해서심도를깊게하고색재현 을잘할수있는 cimos에상이고화질과시네룩을창 출해내고있다. HD 5D Mark II 카메라로작업을할 때조명을주면영화적룩을만들어내면서암부의디 테일을잡아내고다이나믹레인지를넓힐수있다. 미 국촬영감독인세인헐버트는 4) Ibid., pp. 14-15.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제38 호 (2012. 01) 96 필름은약 13.5 스탑의관용도를가지고있다.
하이라이트부분에서 8 스탑이고언더부분에서는 5 스탑을담아낼수있다. Canon 5D는언더 7스탑까지 잡아내나오버는 4-5스탑이므로여전히필름처럼 하이라이트부분을다루기가힘들다. 5) 알수있다. DSRL 5D Mark II 유저는하이라이트에약하다는것을명심하고노출오바에대해서신경을써야한다. 하이라이트부분의정보를담아낼때는 ND 필터를사용해야하지만빛에대한눈의적응력을길러적정의톤의영상을만들어야한다. 위의사진에서보듯이햇빛이쏟아지는부분의정 보량이없어짐을미리어보아하이라이트부분에약한 DSLR 5D Mark II 의특성을볼수있다. 아래의장면은연구자가연출한르베르의한장면 인데위의그림은밖에서 1K 텅스텐조명이실내로들 어오고앞쪽에는키노조명을써서밝은부분과어두 운부분의균형을유지하게되었다. HD 카메라배리캠 으로촬영한장면인데암부를잘담아내고있다. 이러한균형잡힌명암의분배를통해서피사체의 입체감, 전경과배경등을효과적으로표현하고있다. DSLR 5D Mark II 촬영자는셰도우부분과밝은 부분의대조를이루는콘트라스트가강한장면을잘 잡아내는특성이있다. 조명을어떻게하느냐에따라 디테일한부분까지잡아낼수있다. 암부가 7스탑정도 된다는것은필름보다도언더부분에강하다는것을 5) Ibid., p. 38. 송진열 5D Mark II를이용한디지털시네마 97 위의영상은조리개 2.0으로영상을잘표현해낼수있 었는데강한밝음과어둠이대비되는로우키 (Low-key) 조명일때 5D Mark II 카메라는보다영화와 같은장면을표현해내었다고여긴다. 5D Mark II 카메라로촬영하는이들은가장영화적 인룩을만들어내기위한 특징이나조리개수치나셔터스피드나 DSLR의특징이나카메라의 Picture Style의 설정값을통해서어떻게시네룩을내는지알아보고자 한다. 5. DSLR 5D Mark II 의시네룩촬영 HDSLRS 는고화질싱글렌즈리플렉스카메라는 정지영상을촬영할뿐만아니라동영상기능을갖추 면서이제시네마카메라로사용되고있다. 이런디지 털카메라로찍은영상들이필름카메라로찍은영상 들과비슷한룩을만들어내고있다. 디지털시네마의목적이영화와같은시네룩을창 조해내는데있듯이 5D Mark II도영화적인영상을만 들어낼수있다. 5D Mark II 역시시네룩을창조하는 가장적절한노출조절이가능하게되는데가장적절 한빛의양이 Cimos에맺힐수있도록조개의수치와 셔터스피드나필터를이용할수있다. 필름카메라나 디지털카메라역시조리개를조절해서빛을조절하게 되는데심도를조절하여영화적룩을만들어낼수있 다. 필름제작에서빛을콘트롤할수있는것은감도와 셔터스피드를통해서가능하게된다. 셔터는영어에서 닫는다는뜻으로필름제작할때빛이들어오고막는 장치로빛이들어올때상이맺히게되고닫힐때필 름이내려가게된다. 영화는 24프레임으로찍기때문에 1 프레임이찍기기위해서는셔터가한번열리고한번 닫혀야하기때문에 1/2씩빛에쏘이기때문에 24프레 임일때는 1/48 의셔터속도를사용해야한다. 필름카 메라에서는 1/ 48의셔터속도를통해시네룩을만들
어낸다. DSLR 5D Mark II 촬영자는비디오룩과시네룩 에대한차이점을먼저알아야시네룩의영상을만들 어낼수있다. 비디오룩은콘트라스트가부족하고모 든부분이밝게조명되고셰도우부분에디테일이없 는것이특징일수있다. 디지털카메라에서심도가깊기때문에영화적룩 보다비디오룩을만들어낸다. 심도를얕은것이하나 의시네룩의특징이라고볼수있는데심도를얕게 하기위해서망원렌즈를사용하거나조리개를열어 motion blur 를통해영화적으로만들려고한다. 디지털 카메라에서노출을열면열수록보다영화적일수있 는데 DSLR 5D Mark II는조리개의수치가 5. 6일때 가장필름룩을낼수있는것이그특징을갖고있다. 위의사진은 Mark II 카메라로캐논200미리로야외 에서조리개 5. 6과 1/50로촬영해시네룩을만들어내 려고하였고실내에서는조리개 2.8과셔터 1/50으로 촬영하여영화적룩을통해인물들의고뇌와그림이 베여나는영상을통해세속에서스님의구도의길을 보여주려고하였다. 클로즈업을통해관객들의감정적 동일화를이끌어내려는수단으로사용되었다. 디지털시네마의동영상기능을탑재하기시작한 5D Mark II는 40, 50, 60 의셔터속도가있다. 5D Mark II는 40, 50의셔터속도를사용할때영화적룩 이되고 60 이상은비디오룩을띠게된다. 미국촬영감독협회회원인세인헐버트는필름 룩을만들기위한특성들을이야기하고있다. 보인다. 6) 디지털시네마는영화적룩을만들러내는것이목 적인데개각도가 180로빛이들어와필름에상이맺히 듯 5D Mark II 카메라는셔터속도 50으로촬영하게 된다면개각도가 출할수있게된다. 200도로되기때문에영화적룩을창 시네마룩을만들어내는고정된형식은없는데관 객들에게이야기를특별한식으로전달하는방식을발 견하는것은촬영자가해야할임무이다. 필름에경험 이없는젊은촬영감독들은필름룩이무엇인지모르 나필름룩은소프트하고샤프하지만비디오룩은매 우거칠게보이고노이즈가끼고생경하고색이번져 보이는등을느낄것이다. 어떤카메라든지비디오룩 대신에시네룩을성취하기위해서는촬영자가테스트 를통해서설정값을찾아야할것이다. Picture Style 는모노크롬, 페이스풀, 중립적, 정경, 포트레이트와표준들의프리셋이카메라안에내장되 어있는데시네룩을낼수있는자신만의픽쳐스타 일을만들어야한다. DSLR 5D Mark II 샤프네스를 카메라에서 Picture Styles에서 +4, +3, +2, +1, 0부터콘트롤해보고채도도 -2, -1, 0 이나칼라톤도 0, 1, 2 등다양한설정값을 낼수있다. 예를들면 The Last 3 Minutes의촬영자인 세인허버트는콘트라스트를 -4로채도를 -2로해서영 화적인플랫한이미지를만들어내기도하였다. DSLR 5D Mark II 촬영자는그레이카드나칼라챠트등을 통해서다양한테스트를한후에자신만이설정값을 갖고촬영하는것이시네룩을만들어내는과정이라는 것을잊지말아야한다. DSLR 5D Mark II 촬영자는시네룩을만들어내기 위해서는테스트를하는것이가장중요하다. 셰인헐 버트과필립불룸은 디테일세트에서콘트라스트와칼라톤을 0으로하고 샤프네스역시 0으로하고채도는 -1까지놓을때시네룩 을낼수있다. 샤프니스는 0으로하고콘트라스트는 0이 고채도는 -2이고칼라톤을 0 으로놓아야한다. 7) 필름룩을내는 HD를만드는것은하나의칵테일을가 지고있는데이향기를내는레스피의근본적요소들중 의하나는 ND 필터이다. 5D Mark II 는아름다운심도 를만들어내기위해서는조리개가 5.6 정도되어야하고 7D는 2.8 정도이고 1D는 4 이다. 여러분들이 1/60이나그 이상으로찍을때비디오처럼샤프하고생경하게보인다. 1/40이나 1/50으로찍을때 HD 카메라의특성인생경함 과더불어모션블러를이용할수있어서보다필름처럼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제38 호 (2012. 01) 98 5D Mark II 의촬영자들은세인헐버트나필립불 룸이제안한대로촬영을하여야지만테스트촬영이나 영화촬영을통해서시네감마곡선을만들어내어비 디오카메라이지만시네룩을낼수있어야한다. 시네룩의계조의사진이나영상을만들어내위해서 Canon Utility 에들어가서카메라연결을하면카메라 6) Ibid., pp. 44-45. 7) Ibid., p. 61.
를인식하게되고원격조정이가능하게된다. 거기안 에 picture style 를집어넣을수있다. picture style을 지정해서사용자지정세개를할수있는데마블 2개 Cine style 을세개를넣어서골라쓰면된다. 그예가 아래와같다. 첫째는아래사진은논의표준 Picture style로촬영한 것으로채도가매우높고콘트라스트가커져서화면이 매우극적인듯한느낌을준다. 하지만이러한화면은 너무과장된표현들로인해오래보면시각을피곤하 게만들수있다. DSLR 어넣고 타일의 촬영자는기본캐논표준 marvel2 picture style을집 과테크니컬러에서제공되는시네스 2개중골라시나리오특성에맞는스타일을 찾아서사용하면된다. 촬영감독은영화의기술은영화의내러티브에맞 는장비의선택이나렌즈의선택등영화적장식에신 경을써야하지만선행되어야할것은영화의형식적 요소인내러티브에초점을맞추어야한다. 영화의서 사적구조에맞는기계와인간의기술이조화를이루 어내러티브의의미를더욱심화시키고관객들을보다 감동시킬수있는비쥬얼을만들어낼수있다. 둘째는아래사진은 Marvel에서나온 Cine Picture style은캐논의표준 Picture style보다좀더넓어진관 용도로인해로우콘트라스트로표현된다. 그리고채도 와샤프니스가약해져서전반적으로부드러운톤과화 면을만들어낸다. 셋째는아래사진은테크니컬러에서나온 Picture style 인 Cine style은 Marvel에서나온 Cine Picture style 보다암부쪽으로훨씬더넓어진관용도와좀더풍 부해진계조를표현해주고있다. 6. 결론 촬영감독이명심해야할것은시나리오를분석할줄알고구도나렌즈나조명등에대한기초가단단해진다면어떤카메라가개발되더라고적응하게된다. 시나리오를시각화는하는책임을맞고있는촬영감독은촬영은스토리텔링의언어 (cinematography is the language of storytelling) 임을인식하고항상먼저시나리오에적합한영화장식을찾아내어이야기를증폭시키는방법을찾아야한다. 필름카메라로촬영을해왔던촬영감독은방송용 HD 카메라가나왔을때메뉴가복잡해서처음에상당한어려움을겪게되었지만점차 HD 카메라가필름카메라처럼단순화되었다. 방송과영화의구분이거의사라진디지털시네마의시대가시작되었는데디지털시네마의혁명은방송용카메라가시네룩을만들어내려는노력에서시작되었다. 시네룩에대한개념은필름의룩에서연유되었기때문에필름카메라에익숙하지않는디지털카메라에만익숙한촬영감독은필름에대한전반적인과정을알아야한다. 그리하여디지털카메라로시네룩을내는것이무엇인지를터득하여더훌륭한이미지를만들어낼수있다. 끝으로촬영감독은촬영감독은해마다새롭게진회되어가는디지털카메라에대해눈을돌려익숙해져야하고아날로그와디지털을융합해서자신만의새 송진열 5D Mark II를이용한디지털시네마 99
로운영상을만들어내는창의력이필수불가결하다 참고문헌 루돌프아른하임, 김방옥옮김, 예술로서영화, 홍성사, 1983. 버나드 F. 딕, 김시무옮김, 영화의해부, 시각과 언어, 1997. 블레인브라운, 김창유옮김, 영화조명핸드북, 책과길, 2000. 블라드닐센, 홍기선옮김, 영화촬영술, 민음사, 1997. 정재형, 영화이해의길잡이, 개마고원, 2004. 제니퍼밴시즐, 정재형옮김, 영화진흥위원회, 2009. 지명혁, 영화예술의이해, 집문당, 2009. 토마스소벅 비비안 C 소벅, 주창규옮김, 영화란무엇인가. 1998.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제38 호 (2012. 01)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