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5 -
서론 연구 목적 연구 범위 및 방법 감각과 체험 감각의 개념 및 특성 감각과 체험 감각체험과 의 관계 감각체험과 어류전시관 연출 어류전시관 연출 특성 어류전시관 연출 기법의 변화 전시 연출의 감각체험 유형 감각 체험적 전시디자인의 연출 특성 사례분석 국내 어류전시관 사례분석 소결 결론 참고문헌 1 1-1 1-2 2 2-1 2-2 2-3 3 3-1 3-2 3-3 3-4 4 4-1 4-2 5 논문요약 인간은 을 체험하는데 있어 모든 감각을 동원 한다 이러한 체험은 기본적인 오감에서 공감각 정신적인 감각까를 포함한 종합감각체험의 특성을 갖는다 이렇듯 인간은 다양한 감각 영역을 통해 공 간과 상호작용을 하고 을 각한다 따라서 감각 체험은 인간과 의 매개체로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전시물과 관람자간의 체험을 통한 상호작용적 전 시기법이 전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전시물을 통한 식과 정보의 전달 학습 과 교육에 그 초점이 맞춰는 어류전시관에서는 인 간의 감각적 체험을 통한 연출이 매우 중요한 요 소로 나타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체험적 전 시인 어류전시관의 사례분석을 통해 전시물과 관 람자간의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연출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수행 방법은 감각체험과 의 관계를 이해 하는 과정으로 감각의 개념과 특성 감각과 체험의 관계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어 류전시관 연출 특성과 연출 기법의 변화 전시 연출의 감각체험 유형을 살펴보고 전시의 고찰 을 통해 감각 체험적 전시디자인의 연출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역별 대표적인 어류전 시관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공 간의 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특징이나 생태환 경을 재현하거나 어류와 관련된 차원적 상징형태가 많아서 보다 다양한 형태적 적용이 필요하다 의 유동적인 특성은 디오라마기법을 통해서 대부분 나타 나고 있다 이런 유동적인 특성은 디털 미디어 또 는 전시매체의 활용으로 다차원적인 이 접목 분 리 변형 중첩된 다양한 연출이 되어야 할 것이 다 전시영역별로 직 간접 체험의 과정을 위한 정주 적 의 형성 측면은 조작형 체험존 전시관 중간 에 형성된 영상 전시홀 전시주제를 상징화한 포토존 을 통해 나타나고 있다 체험 측 면은 전시매체의 다양한 감각의 복합적 구성과 최첨 단 전시 기법의 도입으로 가상과 현실의 연 계를 통한 상호작용적 연출 특성으로 나타나고 있다 1 주제어 감각 체험 전시디자인 - 256 -
- 257 -
- 258 -
특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서 전시 생물의 관찰이 단 편화 되고 단조로운 동선 형성의 특성을 보이기도 한다 따라서 다양한 전시 의 연출을 통해 관람 자와 전시물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형성 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이용하여 참여하는 방식을 말하며 간접적인 체험은 전시매체를 통한 연출방법을 이용하여 이해를 돕는 방식을 말하며 이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감각체험 전시유형 접적 조작적전시 인터렉티브전시 참여전시 시연전시 실험 체험 놀이전시 현장체감형 전시 정영상: 사진이나 그림 자료 등을 이용한 보조적인 설명을 꾀하는 전시방법 영상 동적영상: 영화처럼 만들어 관람 하는 전시영상 전시 특수영상: 3D입체영상 몰입형 대형영상 간접 시뮬레이션 영상등 대형영상이나 오감체험 체험 시스템 좌석 의 움직임 부여 등의 방법을 통해 박진감 넘치는 영상을 구현하는 방법 모형 디오라마 전시 특수연출전시: 영상과 모형 움직임 변화 등 다양한 전시 매체의 복합적인 연출 방법 어류전시관 연출 기법의 변화 전시의 고유기능은 수집ㆍ보존 조사ㆍ연구로 시작되었으나 현대사회에서 전시은 모든 계층의 대중에게 사회적으로 선도하는 계도적인 문화으 로서의 존재성과 교육의 매개체적 역할이 점차 주요 한 쟁점으로 등장하고 있다 전시방법에 있어서도 과 거의 오브젝트 진열 위주의 소극적인 계획 방식은 대중들에게 깊이 침투하 못하거나 무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따라서 전시은 즐거움 을 필요 로 하게 되었고 이에 현대의 전시는 점점 유희적 공 간 으로서 관람객들이 전시물과의 상호교류가 가능한 적극적인 쌍방향전시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오감체 험 전시는 전시물의 상태를 관람자가 직접 체험해봄 으로써 시각에 의해서 얻는 정보뿐만이 아니라 다양 한 감각기관을 통해 전시물의 무거움 질감 온도 미 각 등을 직접적으로 경험함으로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어류전시관의 경우도 기존의 고정형 수조를 통한 생물전시 방식인 시각 위주의 단감각적이고 단편적 인 관찰과 파노라마적 구성의 단조로운 동선을 형성하던 방식에서 의 테마화를 통한 수조 전시 부스의 다양한 형태와 배치로 다차원의 관찰이 가능 한 을 구성하게 되었다 또한 수족관 내부 통로 등에 어류의 소리와 바다의 음향을 재현시켜 실내에 서 바다에 와 있는 느낌이 들도록 하거나 전시 생물 을 직접 만져보면서 느끼고 관찰할 수 있게 하는 다 각화된 감각 체험형 연출기법으로 변화되고 있다 32 (display) 전시 연출의 감각체험 유형 전시에서의 체험은 관람자의 직접 간접적인 참여나 행위를 통해서 전시 의도를 전달 받거나 이해와 인식 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감각적 체험이 란 인간의 감각기관인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과 공감각적으로 확장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관람 객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 도하여 전시의 이해와 인식을 높이는 연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전시에서 주로 사용되는 체험적 전시 유 형을 분류하면 직접적인 체험과 간접적인 체험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직접적인 체험은 신체의 일부를 33 표 1] 전시의 감각체험 전시유형 (환수 2002 p30) 표 의 감각체험 전시유형들은 관람객들이 전시에 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도구로서 물리적 인 환경인 전시은 이런 전시유형들이 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연출 되어야 한 다 1 감각체험적 전시디자인의 연출 특성 어류 전시관에서는 전시물을 통한 식과 정보의 전 달 학습과 교육에 그 초점이 맞춰진다 따라서 교육 적 목적을 니고 정보를 전달하는 체험적 연출 의 특성을 갖게 된다 또한 체험이라는 전시연출법으 로 관람객의 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참여를 유도하 고 참여는 다양한 감각을 통한 체험으로 관람객의 감각을 자극하고 정보를 입력하게 된다 이런 전시 연출의 표현을 위한 도구이며 환경을 구성하는 매개체로서 역할을 하는 것이 감각체험 전 시유형이며 이런 전시유형이 전시에서 효과적인 전달자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전시인 물리 적 환경 또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리적 환경 인 전시의 연출 특성에 대한 고찰 결과 다음과 같은 특성이 나타났다 첫째 전시물을 포함한 물리적 환경인 의 형태 계획적 측면의 특성이다 물리적 환경은 직접체험을 통한 감각 체험적 전시에서 에 관람자가 집중하 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시각적 으로 매력적이고 전시주제와 관련된 상징성을 갖춘 형태를 고안해야하며 체험적 전시에서는 디자인이 교 육기능을 심미적으로 접근하여 전시품 본래의 내용을 전달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도록 계획된다 둘째 전시과 전시매체간의 반복과 조합을 통해 34-259 -
새로운 감각으로 이끌어내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전 국내 어류전시관 사례분석 시 체험 유형의 변화에 대한 융통성과 확장 가능성 을 고려한 유동적인 을 계획한다 특히 디털 코엑스 아쿠아리움 미디어와 다양한 전시매체의 발달로 전시에서의 위치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159 차원 차원 차원의 다양한 이 접목되며 분리 3000톤의 물 수중생물 650여종 40000마리가 전시되 변형 중첩이 가능한 이 전시 주제별로 다양하게 있는 국내 최대의 수중동물원이며 교육과 오락을 개요 어접목시킨 활용될 수 있도록 계획된다 에튜테인먼트(Edutainment) 개념을 도입 놀이 와 배움 휴식이 함께 하는 곳이다 셋째 관람자들이 전시유형별로 체험적 과정을 경험 우리터 우리물고기 이상한 물고기 나라 아마 할 수 있는 머무름의 을 형성함으로서 전시 B1층: 조니아 월드 매표소 세미나실 맹그로브와 해변 세계의 바 의 리듬을 형성한다 전시은 기본적인 움직임과 구성 B2층: 다키즈아쿠아리움 오션 킹덤 해양 포유류존 터치풀 딥블 관련하여 리듬을 형성하게 된다 이 리듬은 관람자의 루광장 딥블루씨 펭귄들의 상상 놀이터 시각적 흐름을 뜻하며 속에서 변화를 통해 관람 -전시영역 별로 특색 있는 형태의 평면과 강 호수 논 등 민물생태계 재현 자가 흥미를 느끼고 주의를 끌며 을 살아있는 공 -전시부스의 디오라마 기법으로 바다 속 재현 간으로 전환하게 되는 요인으로 감각 체험적 전시와 관련하여 이 이런 리듬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부스형 전시와 영상전시의 내 복합구성 각 전시영역별로 직 간접 체험의 과정을 경험 할 수 연출 -전시영역별로 관찰 체험 위한 머무름의 정주성 형성 있는 머무름의 을 형성해 주는 것이다 특성 -터널형 전시수조: 생생한 바다 속을 거니는 넷째 직 간접 체험 전시유형을 통한 전시물과 관람 듯하게 연출하고 입체적 관찰 가능하게 구성 자간의 상호작용으로 직접적인 체험 유형은 시각 청 -체험형 터치풀: 직접 생물을 만고 체험할 수 있는 형성 각 촉각 미각 후각의 오감을 공감각적으로 체험할 -키즈 아쿠아리움: 사용자인 어린이의 감각에 수 있는 감각체험을 하는 을 연출 맞는 컬러와 디자인의 체험형 부스 형성 하는 특성이 있다 감각체험은 기본적인 감각에서 공 감각적 체험으로 확장 될 때 각각의 감각영역들이 서 로에게 영향을 미치면서 각을 명확히 하며 좀 더 정확한 메시 전달이 가능하다 간접적 체험 매체의 에서도 역시 감적인 특 성 있으며 이에 더해서 디털 테크놀러의 발달로 표 3] 코엑스 아쿠아리움 전시 구성 전시에서도 디털 매체가 체험적 전시유형으로 아쿠아리움 구현됨에 따라 관람객과 전시물간에 보다 상호작용적 위치부산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중1동 1411-4 인 특성을 갖는 을 형성하게 된다 이는 전시공 시설물로는 국내 최대 규모로 연면적 4000평 시 간과 관람자 간에 일방향적이 아닌 상호간에 쌍방향 개요 단일 설에 테마별로 특성을 살린 수중 생태계의 모든 것을 적인 작용과 반응의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적 특 체험할 수 있는 최첨단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각종 생물수조관 수달 전시 원통형 산호 성을 말한다 B2층: 수족관 터치풀 이상의 체험적 전시의 연출 특성을 표로 정리하 구성 B3층: 메인 탱크 메인탱크터널 각종 생물 수족관 면 아래와 같다 -전시영역별로 구심점을 형성하고 곡선의 41 2 3 (1) 4 (2) 특성 전시 연출 특성 전시유형 전시목적에 맞는 의 이 표현되는 형성 전시과 전시 매체 간에 다양한 반복과 조합을 통한 새로운 감각 이끌어 낼 수 있는 유동적 형성 리듬감을 형성하여 전시물의 체험 정주성 에 유형별 과정을 경험 할 수 있는 머무를 수 (停住性) 있는 형성 오감을 혼합적 구성으로 공감각적 리 인간의 체험 할 드적 형성 수 있는 체험 매체 통한 가상과 현실의 연 표 상호 디털 계를 통한 작용성 형성 쌍방향적 작용과 반응을 형성하는 2] 체험적 전시 의 연출 특성 사례 분석 벽체 형성으로 자연스러운 동선 유도 메인 전시관에 해저 터널형 전시 형성 으로 바다속을 체험 하는 듯한 구성 연출 -전시 패널의 입체화 LED패널 이용 구성 특성 -영상체험: 3D 라이더라는 영상놀이 기구를 통해 입체 영상과 의자 움직임 -실험 및 체험학습 통한 체험 형성 -생물을 직접 만져 보고 체험 하는 터치풀 - 표 4] 부산 아쿠아리움 전시 구성 4-260 - 상호 작용성
(3) 부산 해양자연사박물관 (5) 위치 부산 동래구 온천 1동 산 13-1 위치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광탄리 산7-4 개요 개요 구성 연출 특성 해양자연사분야의 전문박물관으로 사라져가는 다양한 해양자연사자료를 수집하고 보존 보관 분류진열 실험 조사 연구하여 일반에 전시함으로써 해양에 대한 이해 와 관심의 기회를 제공하여 파괴되어 가는 해양환경과 생물 다양성 보전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 1관: 영상과학실 특별전시실 산호류관 물새류/해수 류관 해양생물공예관 두족류/극피류관 파충류 한국산패류 상어관 대형어류관 열대생물관 2층: 패류관 갑각류관 시각장애인관 관상어류관 산호류관 어류관 한국수계자원관 화석관 -어류표본을 물속을 재현한 에 전시 연출 해서 물속에 있는 것처럼 전시 -전시수조를 바위 등 생태계 재현 형태 구성 -전시부스의 디오라마 기법 활용 연출 -전시관 중간에 영상을 통한 전시연출로 정주성 머무름의 형성 -특별 전시관은 다양한 전시 연출이 가능한 으로 활용 -전시수조와 영상 전시의 복합적 구성 구성 연출 특성 표 7] 경기도 민물고기 생태학습관 전시 구성 (6) 표 5] 부산 해양자연사박물관 전시 구성 (4) 연출 특성 개요 생태계보전로서 천혜의 자연생태를 간직한 동강을 알 리고 자연보호 및 하천의 중요성 인식고취로 동강의 민 물고기를 비롯한 다양한 수생 동식물을 보전 유하는 목적에서 민물고기 생태관이 설립되었다 1층: 로비 민물고기 형성관 민물고기 자연관 동강 의 생태관 입체 영상관 기획 전시실 정보휴게 2층: 물고기 탐험관 동강체험관 -전시영역별로 특생있는 평면의 형성과 생태계 형태와 물고기 형상을 재현한 구성 상호 -로비: 전자안내도와 안내패널 설치 작용성 -민물고기 전시관: 인공암석 화석모형 설치와 다양한 음향 및 영상효과로 실감나는 구성 조형적 -물고기 표본 및 비닐만기 체험 전시구성 -탐험관: 물고기 내부를 상징화한 구성 조형적 상호 -입체영상관: 3D입체영상물 통한 전시 작용성 -그래픽과 영상의 복합적 구성 표 6] 평창 동강민물고기 생태관 전시 구성 년 11월 경상북도 수산자원 개발연구소 민물고기 연구센터 입구에 건립되었다 면적 3844m2 연면적 2346m2에 하 1층 상1층 규모이다 전시관에는 가 로 7m이상의 대형 아크릴 수조 2개를 포함한 총 74개 의 수조에 119종 4400여 마리의 수중 생물들이 주제별 로 전시되어 있다 -야외 생태학습장 -하천 유역별 서식어종 전시 -소중한 민물고기 전시 대형 민물고기 전시 -우리 도 주요 수면생태 연출 -연어 고향관 -기획전시실 및 조형물 -전시수조에 인공암석을 재현한 구성 -전시 수조의 디오라마기법을 활용한 구성 으로 보다 실감나는 연출 -배모양을 형상화한 체험 전시관을 형성해서 관람객들의 흥미를 끌 수 있게 구성 -대형 원기둥형 수조 둘레로 원형 의자를 정주성 설치함으로서 전시물 관찰 형성 -2D패널 전시와 생물전시 영상전시를 복합 적으로 구성 -전시관내에 나무 호수 같은 생태계 재현 2006 위치 강원도 평창군 미탄면 마하리 324 구성 경상북도 민물고기 생태체험관 위치 경상북도 울진군 근남면 행곡리 228번 평창 동강민물고기 생태관 개요 경기도 민물고기연구소에서 운영하며 민물고기의 생태 를 학습하는 장소이다 생태학습관 내부 1층에는 토종 민물고기 위주로 65종 5300마리 정도가 있다 2층 체험 전시실에는 낚시 체험을 비롯해 물고기 동판 어탁 물 고기와 함께 춤을 출 수 있는 오락기 등 23개의 체험 코너가 설치되어 있다 민물고기 생태수족관 60조 체험전시실 23개코너 영상학습실 야외 터치학습장 생태연못 -전시수조를 바위 등 생태계 재현 형태 구성 -전시수조의 디오라마 기법 활용 연출 -전시관 중간에 영상을 통한 전시연출로 정주성 머무름의 형성 -체험전시존에 영상 전시와 벽체 어류 관련 그래픽 복합 구성으로 흥미로운 연출 -전시관내 물고기 형상화한 포토존 형성으로 의 머무름과 흥미 유발적 구성 정주성 경기도 민물고기 생태학습관 구성 연출 특성 표 8] 경상북도 민물고기 생태체험관 전시 구성 - 261 -
- 262 -
(11) 서천 해양박물관 위치 충남 서천군 서면 마량리 90-3 개요 구성 연출 특성 전시관 사례 코엑스 아쿠아리움 부산 아쿠아리움 부산 해양자연사박물관 평창동강민물고기생태관 경기도 민물고기생태학습관 경상북도 민물고기생태체험관 경상남도 민물고기전시관 섬진강 어류생태관 강원도 삼척민물고기전시관 화진포 해양박물관 서천 해양박물관 세계적인 희귀 어종과 현존 어종 등 약15만여점에 달하 는 바다동물을 전시한 서해안 최대의 해양 박물관으로 서 자연에 대한 호기심이 높은 어린이들에게 신비한 바 다 속 해양생태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산교육의 해 양 전시관이다 1층: 생태체험관 어류관 이매패 복족류관 갑각류관 산호관 2층: 특별전시관으로 공룡탐험관 화석관 입체영상관 -생태계의 암석을 형상화한 체험형 수조를 전시관 중간에 구성하여 어류를 직접 만 고 체험할 수 있는 구성 -동해와 서해 바다를 디오라마 형식의 연출기법을 이용하여 전시 구성 -3D 입체 영상관을 통해 가상현실을 실감나 상호 게 느낄 수 있도록 구성 작용성 -어류의 희귀표본을 오픈형으로 전시함으로써 직접 만면서 체험 할 수 있도록 구성 -전시관내 전망대를 형성해 정주적 형성 정주성 : 특성이 2회 이상 나타남 : 특성이 1회 나타남 표 14] 사례별 전시 연출특성 종합분석표 표 13] 서천 해양박물관 전시 구성 소결 위의 국내 어류전시관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 과 같다 연출 특성 중에서 의 측면 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의 경우 대부분 수조나 구성의 요소로서 자연의 생태 환경을 재 현한 형태나 어류 해양을 상징화한 차원적인 형태 가 대부분이었다 다음으로 많이 나타나고 있는 연출 특성은 체험 의 형성으로 수 조전시와 영상전시를 에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시 각 청각의 통합적 각을 통해 감각 체험을 형성하 거나 벽체 패널의 입체화 어류 표본전시를 통해 시 각과 촉각의 통합적 각 영상 패널에 를 이용 한 조명의 시각적인 강조를 통한 연출 방법이 사용되었다 은 대부분 전시수조의 디오라마적 기법을 통한 바다 속 재현을 통해 차원적 그래픽과 차원적 수조 의 중첩을 통해 내에서 나타나 고 있으며 정주성은 속에서 조작형 체험 영역 또는 전시관 중간에 배치된 영상 전시의 머무름 어류를 상징화한 포토존의 형성으로 연출을 하 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시의 리듬을 형성하고 있 다 마막으로 디털 매체를 통한 상호작용적 특성 은 에서 대부분 입체영상관으로 연출되고 있으며 아직까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연출이 측면에서 많이 나타나 않고 있다 42 1 LED 2 3 상호 조형 유연 정주 하이 작용 성 성 성 브리 드적 적 결론 본 연구에서는 감각체험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전시 물을 통한 학습과 교육적 목적을 니고 정보를 전달 하는 체험적 연출의 특성을 갖는 국내 어류전시 관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감각체험이라는 전시연출법 으로 전시과 관람자간의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 이션을 위해 전시 을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출적 특성을 갖고 있었다 첫째 전시 주제에 따른 형태 계획적 측면인 조 형성은 전시 연출 특성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만 생태환경을 재현하거나 어류와 관련된 차원 적인 상징형태들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관람자들이 전시목표에 대해 보다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은유를 포함한 상징성을 갖춘 다양한 형태적 적용이 필요하 겠다 둘째 전시과 전시매체간의 다양한 반복과 조합 을 통해 새로운 감각을 이끌어내는 유동적인 연 출 특성은 디오라마기법을 통해 수조전시에서 바다 풍경을 재현한 배경과 차원 수조의 중첩을 통해 대부분 나타나고 있는데 유동성 측면은 에 서 디털 미디어 또는 다양한 전시매체의 활용으로 차원 차원 차원의 이 접목 분리 변형 중첩 되어 다양한 이 연출되어야 할 것 이다 셋째 전시이 리듬감을 형성하기 위해서 각 전시 5 1 2D 2-263 - 3 4 3
- 26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