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 3 4 5 6 7 도구개요도구설치방법도구기능소개도구활용예제 FAQ 도구평가용어집
목차 1. 도구개요 2. 도구설치방법 2.1 다운받기 2.2 설치하기 2.3 설치확인하기 4. 도구활용예제 4.1 예제소개 4.2 Use Case Diagram 4.3 Class Diagram 4.4 Sequence Diagram4.5 Collaboration Diagram 4.6 Activity Diagram 4.7 Statechart Diagram 3. 도구기능소개 3.1 주요기능 3.2 의화면소개 3.3 마우스사용방법 3.4 공통기능 3.5 예제소개 3.6 사용하기 3.7 Use Case Diagram 그리기 3.8 Class Diagram 그리기 3.9 Sequence Diagram 그리기 3.10 Activity Diagram 그리기 3.11 Statechart Diagram 그리기 3.12 Collaboration Diagram 그리기 5. FAQ 6. 도구평가 7. 용어집 2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1. 도구개요
1. 도구개요 소개 주요기능 UML 모델링도구로 Use Case Diagram, Class Diagram, Sequence Diagram 등다양한 Diagram을간편한 UI를이용하여쉽고빠르게생성할수있도록편리한기능을제공합니다. Use Case Diagram, Class Diagram, Collaboration Diagram, Statechart Diagram, Activity Diagram, Sequence Diagram, Component Diagram, Deployment Diagram, Composite Diagram 생성 카테고리 Design-Modeling 세부카테고리설계 & 모델링 커버리지 Design-Modeling 도구난이도하 라이선스형태 / 비용 GPL (GNU Public License) / 무료사전설치도구 - 사용환경특징적용회사 / 프로젝트관련도구제작사공식홈페이지 운영체제 Eclipse 환경 - Windows UML 표준명세에기반한모델작성과 UML2.0 표기법을지원합니다. 완전한 UML Profile 개념을제공하여플랫폼에독립적인모델을작성할수있도록지원합니다. 뛰어난확장성과유연성을제공합니다. 심플한인터페이스로학습및사용이용이하며개발효율을높일수있습니다. SK 텔레콤 / WCDMA NMS (Widearea-CDMA Network Management System) UMLet, VioletUMLEditor, Rational Rose, Together http://staruml.sourceforge.net/ko/ 개발자 - 4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 도구설치방법
2. 도구설치방법 세부목차 2.1 다운받기 2.2 설치하기 2.3 설치확인하기 6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 도구설치방법 2.1 다운받기 (1/4) 다음의사이트에서 을다운받습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t/showfiles.php?group_id=152825 1 7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 도구설치방법 2.1 다운받기 (2/4) staruml-5.0-uml-cm.exe 파일을클릭합니다. 1 8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 도구설치방법 2.1 다운받기 (3/4) 보안을유지하기위해 Internet Explorer 에서다음처럼다운로드를차단하는경우가있습니다. 차단을해제하고파일다운로드를클릭하여파일을다운받습니다. 1 9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 도구설치방법 2.1 다운받기 (4/4) 파일다운로드창에서저장을눌러로컬디스크 (C:) 에저장합니다. 1 2 10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 도구설치방법 2.2 설치하기 (1/8) 로컬디스크에다운받은 staruml-5.0-with-cm.exe 파일을실행시키면설치가시작됩니다. 1 11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 도구설치방법 2.2 설치하기 (2/8) 설치마법사창에서 Next 버튼을클릭합니다. 1 12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 도구설치방법 2.2 설치하기 (3/8) 라이센스동의화면에서 I accept the agreement 버튼을클릭하고 Next 버튼을클릭합니다. 1 2 13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 도구설치방법 2.2 설치하기 (4/8) 설치파일을저장할위치를지정하고 Next 버튼을클릭합니다. 본예제에서는 C: Program Files 위치에파일을설치합니다. 1 2 14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 도구설치방법 2.2 설치하기 (5/8) Setup will create the program s shortcuts in the following Star Menu folder. 본예제에서는 로지정합니다. Next 버튼클릭합니다. 1 2 15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 도구설치방법 2.2 설치하기 (6/8) 바탕화면에 아이콘표시여부를선택합니다. 아이콘표시하기위해서는 Create a desktop icon 을클릭합니다. 본예제에서는바탕화면에아이콘을표시합니다. Next 버튼을클릭합니다. 1 2 16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 도구설치방법 2.2 설치하기 (7/8) 설치를시작합니다. Install 버튼을클릭합니다. 1 17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 도구설치방법 2.2 설치하기 (8/8) 설치를마칩니다. 설치완료후, Finish 버튼을클릭합니다. 1 18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 도구설치방법 2.3 설치확인하기 실행화면입니다. 19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세부목차 3.1 주요기능 3.2 의화면소개 3.3 마우스사용방법 3.4 공통기능 3.5 예제소개 3.6 사용하기 3.7 Use Case Diagram 그리기 3.8 Class Diagram 그리기 3.9 Sequence Diagram 그리기 3.10 Activity Diagram 그리기 3.11 Statechart Diagram 그리기 3.12 Collaboration Diagram 그리기 21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 주요기능 를이용하면 UML Diagram 을빠르고쉽게그릴수있습니다. 모델을소스코드로생성하고, 소스코드로부터모델을 Reverse Engineering 할수있습니다..NET, J2EE 와같은플랫폼환경을적용시킬수있습니다. 에서그릴수있는 Diagram 종류 Class Diagram Use Case Diagram Sequence Diagrams Collaboration Diagrams Statechart Diagram Activity Diagram Component Diagram Deployment Diagram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메인화면 ] 22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2 의화면소개 Violet UML Editor 는아래그림과같이 6 개화면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Tool Bar Tool Box Main Window Model Explorer Properties Output 23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3 마우스사용방법 (1/3) Violet UML Editor 에서마우스사용방법입니다. 2 1 1. 마우스휠 Main Window 의화면이동 2. 마우스왼쪽버튼 선택된 Diagram 요소를 Main Window 화면영역에추가하기 24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3 마우스사용방법 (2/3) 에서마우스휠사용방법입니다. 마우스휠을이용하여 Main Windowdml 위아래로이동할수있습니다. 25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3 마우스사용방법 (3/3) Violet UML Editor 에서마우스왼쪽버튼사용방법입니다. click Tool box 에서선택된 Diagram 요소를선택하고마우스왼쪽버튼을클릭하면 Main Window 에그려집니다. Main Window 그려진 Diagram 요소는마우스드로그앤드롭으로자유롭게이동이가능합니다. 26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4 공통기능 (1/4) 공통 Tool Bar 표준도구모음 New Project[Ctrl+N] Open[Ctrl+O] Save[Ctrl+S] Print[Ctrl+P] Cut[Ctrl+X] Copy[Ctrl+C] Paste[Ctrl+V] Delete[Del] Undo[Ctrl+Z] Redo[Ctrl+Y] Find[Ctrl+F] Collection Editor[Ctrl+F5] Constraints[Ctrl+F6] TaggedValues[Ctrl+F7] Profiles[Ctrl+F8] Verify Model[F9] 새로운프로젝트를만듭니다. 프로젝트파일을불러옵니다. 프로젝트파일을저장합니다. 다이어그램을프린트로인쇄합니다. 선택된요소들을클립보드에복사하고잘라냅니다. 선택된요소들을클립보드에복사합니다. 클립보드의내용을현재선택된요소 ( 혹은다이어그램 ) 로붙여넣습니다. 다이어그램에선택된뷰요소들을삭제합니다. 사용자가가장최근에수행한액션을취소합니다. 사용자가취소한액션을다시실행합니다. 요소를검색합니다. 현재선택된모델요소의하위요소들을편집하기위한컬렉션편집기가나타납니다. 현재선택된모델요소의제약사항을편집하기위한제약사항편집기가나타납니다. 현재선택된모델요소의확장속성을편집하기위한확장속성편집기가나타납니다. 프로파일관리자가나타납니다. 현재프로젝트에존재하는모델요소들을검사하기위한모델검사대화상자가나타납니다. 27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4 공통기능 (2/4) 공통 Tool Bar 서식도구모음 Font Face Font Size 선택된뷰요소들의글꼴모양을지정합니다. 선택된뷰요소들의글꼴크기를지정합니다. Font Line Color Fill Color Auto Resize Stereotype Display Show As Extended Notation Line Style Suppress Attributes[Shift+Ctrl+A] Suppress Operations[Shift+Ctrl+O] Suppress Literals[Shift+Ctrl+L] Word Wrap Name Show Parent Name Show Operation Signature Show Properties Show Compartment Visibility Show Compartment Stereotype 선택된뷰요소들의글꼴을지정합니다. 선택된뷰요소들의선색상을지정합니다. 선택된뷰요소들의채움색상을지정합니다. 선택된뷰요소들의크기를자동으로결정합니다. 선택된뷰요소들의스테레오타입표시형식을지정합니다. 선택된뷰요소들을확장노테이션으로표시하도록지정합니다. 선택된연결뷰요소들의선모양을지정합니다. 선택된뷰요소들 (e.g. 클래스, 유스케이스등 ) 의속성을표시하는영역을감추어나타내지않습니다. 선택된뷰요소들 (e.g. 클래스, 서브시스템등 ) 의연산을표시하는영역을감추어나타내지않습니다. 선택된열거형뷰의속성을표시하는영역을감추어나타내지않습니다. 선택된뷰요소들의이름에워드랩을적용하여표시합니다. 선택된뷰요소들의상위이름을함께표현합니다. 선택된뷰요소들 (e.g. 클래스, 서브시스템등 ) 의연산을시그너쳐까지완전하게표현합니다. 선택한뷰요소들의확장속성등의프로퍼티를표시합니다. 선택된뷰요소들이가진구획 (e.g. 속성구획, 연산구획등 ) 항목들의가시성을표시합니다. 선택된뷰요소들이가진구획 (e.g. 속성구획, 연산구획등 ) 항목들의스테레오타입을텍스트로표시합니다. 28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4 공통기능 (3/4) 공통 Tool Bar 보기도구모음 (Combo) Zoom Zoom In Zoom Out Fit To Window Refersh[F5] 현재다이어그램의확대 / 축소비율을선택합니다. 현재다이어그램을확대해서나타냅니다. 현재다이어그램을축소해서나타냅니다. 현재다이어그램전체를모두볼수있도록확대 / 축소비율을자동으로설정합니다. 현재다이어그램을다시그립니다. 29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4 공통기능 (4/4) 공통 Tool Bar 정렬도구모음 Layout Diagram Bring to Front Send to Back Align Left Align Right Align Middle Align Top Align Bottom Align Center Space Equally, Horizontally Space Equally, Vertically 현재다이어그램의뷰요소들을자동으로배치시킵니다. 선택된요소들을맨앞에나오도록합니다. 선택된요소들을맨뒤에나오도록합니다. 선택된요소들을왼쪽에맞춰정렬합니다. 선택된요소들을오른쪽에맞춰정렬합니다. 선택된요소들을가로로가운데정렬합니다. 선택된요소들을위쪽에맞춰정렬합니다. 선택된요소들을아래쪽에맞춰정렬합니다. 선택된요소들을세로로가운데정렬합니다. 선택된요소들간의가로간격을균등하게맞춥니다. 선택된요소들간의세로간격을균등하게맞춥니다. 30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5 예제소개 Violet UML Editor 의기능을소개하기위해수강신청시스템구축을예제로하겠습니다. 수강신청요구사항중일부입니다. 요구사항 이시스템은수강신청페이지에접속하여수강신청을할수있도록도와주는것이다. 시스템에등록된학교학생이수강신청페이지에로그인후과목을선택하고, 수업을선택하여잔여좌석을확인한다. 만약, 잔여좌석이없을경우과목선택부터다시하고잔여좌석이있을경우수강신청을완료하게된다. 수강신청시스템의구현환경은다음과같습니다. 운영체제환경» 사용자는 PC 기반의 Windows XP 를운영체제로사용하고있습니다.» Web Server, DB Server, Web Application Server 는 Windows NT 기반의운영체제를사용하고있습니다. 네트워크환경» 사용자와 Web Server간의통신은 HTTP 방식을사용하고있습니다.» 사용자와 Web Application Server간의통신은 TCP/IP 방식을사용하고있습니다.» Web Server와 DB Server, DB Server와 Web Application Server간의통신은 TCP/IP 방식을사용하고있습니다. 31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6 사용하기 (1/4) 이용하여 UML 을작성하도록하겠습니다. 을실행하고새 Project 를생성합니다. 본예제에서는 Project name 을 Test 로하겠습니다. Approach 는 Default Approach 를선택합니다. 1 2 32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6 사용하기 (2/4) 이 Default Approach 로실행된것을확인할수있습니다. 기본적으로 5 개의모델에대하여 UML 을생성할수있습니다. 33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6 사용하기 (3/4) 각 Diagram 생성방법입니다. Model Explorer 의각 Diagram 에적합한 Model 선정 -> 오른쪽버튼클릭 -> Add Diagram -> 원하는 Diagram 선택 -> 이름변경 1 2 4 3 34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6 사용하기 (4/4) 선택한 Diagram 이 Model Explorer 에생성되고, Tool Box 와 Main Window 가 Diagram 의종류에맞게생성되었습니다. 35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7 Use Case Diagram 그리기 (1/8) 31p의수강신청시스템의요구사항을 Use Case Diagram으로표현해보겠습니다. 대기상태에서대기상태에서수강신청을수강신청을하기하기위해위해수강신청수강신청페이지에페이지에접속한다접속한다.. 로그인을로그인을하고하고과목목록을과목목록을확인한확인한뒤과목을과목을선택한다선택한다.. 선택한선택한과목의과목의수업을수업을선택하면선택하면수강신청이수강신청이완료된다완료된다.. 36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7 Use Case Diagram 그리기 (2/8) Use Case Diagram Tool Bar Select Diagram 요소를선택합니다. Package UseCase Actor Association DirectedAssociation Generalization Dependency Include Extend System Boundary 모델요소들을논리적으로그룹화할때사용합니다. 시스템이제공하는기능을의미합니다. 시스템을사용하는사용자나외부시스템을의미합니다. 유스케이스와액터간에연관관계가있을때사용합니다. 유스케이스와액터간에연관관계가있을때사용합니다. 종속, 포함등의관계를표시할수있습니다. 일반적인요소와더구체적인요소의관계일때사용합니다. 어떤유스케이스를위해다른요소의존재가요구되어지는의존적인관계를의미합니다 어떤유스케이스를수행하는데, 반드시수행해야하는유스케이스를나타내기위해사용합니다. 한유스케이스가특정시점에여러가지형태로분류될경우에사용합니다. 시스템과외부시스템의경계를의미합니다. 37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7 Use Case Diagram 그리기 (3/8) Use Case Diagram 을그리기위해서 Diagram 을생성합니다. Model Explorer 의 <<usecasemodel>> Use Case Model 선택 -> 마우스오른쪽버튼클릭 -> Add Diagram -> Use Case Diagram 선택 1 3 2 38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7 Use Case Diagram 그리기 (4/8) Actor 를식별합니다. Toolbox 의 UseCase 에서 Actor 아이콘클릭 -> 마우스로 Actor 크기지정 -> Actor 이름입력 -> Enter 39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7 Use Case Diagram 그리기 (5/8) Use case 를식별합니다. Toolbox 의 UseCase 에서 UseCase 아이콘클릭 -> 마우스로 Use Case 크기지정 -> Use Case 이름입력 -> Enter 40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7 Use Case Diagram 그리기 (6/8) Use case 작성화면입니다. 수강신청하기, 수강신청취소하기, 수강인원확인하기, 로그인 Use case 41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7 Use Case Diagram 그리기 (7/8) 연관관계를표시합니다. Toolbox 의 UseCase 에서 Association 클릭 -> Actor 와 Use Case 마우스로연결 42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7 Use Case Diagram 그리기 (8/8) Include 관계를표시합니다. Toolbox 의 UseCase 에서 Include 클릭 -> Use Case 와 Use Case 마우스로연결 43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8 Class Diagram 그리기 (1/10) 31p의수강신청시스템의요구사항을 Class Diagram으로표현해보겠습니다. 학교는학교는 0 0 명이상의이상의학생으로학생으로구성된구성된집합연관이고집합연관이고학생은학생은여러여러수업을수업을,, 수업은수업은여러여러명의명의학생을학생을수용할수용할수있는다대다다대다관계이다관계이다.. 교수교수한명당명당 0 0 개이상의이상의수업을수업을담당한다담당한다.. 44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8 Class Diagram 그리기 (2/10) Class Diagram Tool Bar (1/2) Select Diagram 요소를선택합니다. Subsystem Package Class Interface Enumeration Signal Exception Port Part 물리적인시스템의부분또는전체를의미합니다. 관련된클래스들을모아서모델링한것을의미합니다. 객체의 Attribute와 Method을를모델링한것을의미합니다. 클래스에서 Method의선언부분만모델링한것을의미합니다. 미리정의된값들을리스트로가지는데이터타입을의미합니다. 객체간의비동기적통신신호를의미합니다. 실행오류시 Operation에의해발생되는신호를의미합니다. 인터페이스와클래스의연결단자를의미합니다. 클래스내부의특정한부분을의미합니다. 45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8 Class Diagram 그리기 (3/10) Class Diagram Tool Bar (2/2) Association DirectedAssociation 한클래스와다른클래스가연관관계가있을때사용합니다. Qualifier 의사용이가능합니다. 한클래스와다른클래스가연관관계가있을때사용합니다. Qualifier 의사용이불가능합니다. Aggregation Composition Generalization Dependency Realization AssociationClass Connector Object Link 한클래스가다른클래스를포함하는관계일때사용합니다. 한클래스가다른클래스에완전히종속되는관계일때사용합니다. 일반적인요소와더구체적인요소의관계일때사용합니다. 한클래스의변화가다른클래스의변화에영향을주는관계를의미합니다. 인터페이스와클래스와의연결에사용합니다. 클래스와연과의연결에사용합니다. Part 사이의연결에사용합니다. 특정클래스의인스턴스를의미합니다. 객체사이의연결에사용합니다. 46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8 Class Diagram 그리기 (4/10) Use Case Diagram 을그리기위해서 Diagram 을생성합니다. Model Explorer 의 <<designmodel>> Design Model 선택 -> 마우스오른쪽버튼클릭 -> Add Diagram -> Class Diagram 선택 1 3 2 47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8 Class Diagram 그리기 (5/10) 시스템을구성하는학교클래스를표현합니다. Toolbox 의 Class 에서 Class 아이콘클릭 -> 마우스로 Class 크기지정 -> Class 이름입력 -> Enter 48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8 Class Diagram 그리기 (6/10) 학교 Class 에 Attributes 를입력합니다. 학교 Class 선택 -> 마우스오른쪽버튼클릭 -> Collection Editor 클릭 Attributes 탭 -> Insert 아이콘클릭 -> Edit 클릭 -> 마우스오른쪽버튼클릭 -> Name 변경 49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8 Class Diagram 그리기 (7/10) 학교 Class 에 Operations 를입력합니다. 학교 Class 선택 -> 마우스오른쪽버튼클릭 -> Collection Editor 클릭 Operations 탭 -> Insert 아이콘클릭 -> Edit 클릭 -> 마우스오른쪽버튼클릭 -> Name 변경 50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8 Class Diagram 그리기 (8/10) 학교 Class 생성방법을참고하여교수, 수업, 학생 Class 도다음과같이생성합니다. 51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8 Class Diagram 그리기 (9/10) 클래스간의관계를표현해줍니다. 집합연관관계 ( 한클래스가다른클래스를포함하는관계를의미합니다.) Toolbox 의 Class 에서 Aggregation 클릭 -> Class 와 Class 마우스로연결 52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8 Class Diagram 그리기 (10/10) 연관관계 ( 한클래스와다른클래스가연관관계가있음을의미합니다.) Toolbox 의 Class 에서 Association 클릭 -> Class 와 Class 마우스로연결 53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9 Sequence Diagram 그리기 (1/7) 31p의수강신청시스템의요구사항을 Sequence Diagram으로표현해보겠습니다. 대기상태에서대기상태에서수강신청을수강신청을하기하기위해위해수강신청수강신청페이지에페이지에접속한다접속한다.. 로그인을로그인을하고하고과목목록을과목목록을확인한확인한뒤과목을과목을선택한다선택한다.. 선택한선택한과목의과목의수업을수업을선택하면선택하면수강신청이수강신청이완료된다완료된다.. 54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9 Sequence Diagram 그리기 (2/7) Sequence Diagram Tool Bar Select Diagram 요소를선택합니다. Object 클래스로부터생성된객체를의미합니다. Stimulus 두객체간의커뮤니케이션을의미합니다. SelfStimulus 한객체가스스로커뮤니케이션함을의미합니다. Combined Fragment Fragment 영역을의미합니다. Interaction Operand 조각내부를구분할때사용합니다. Frame 시퀀스다이어그램을특정영역으로구분할때사용합니다. 55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9 Sequence Diagram 그리기 (3/7) Sequence Diagram 을그리기위해서 Diagram 을생성합니다. Model Explorer 의 <<analysismodel>> Analysis Model 선택 -> 마우스오른쪽버튼클릭 -> Add Diagram -> Sequence Diagram 선택 1 3 2 56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9 Sequence Diagram 그리기 (4/7) 상호작용에참여하는개체들을표시합니다. Toolbox 의 Sequence 에서 Object 아이콘클릭 -> 마우스로 Object 크기지정 -> Object 이름입력 -> Enter 57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9 Sequence Diagram 그리기 (5/7) 상호작용에참여하는개체들을표시합니다. Student Object 생성하는방법을참고하여 Login, application, application management 개체들을표시합니다. 58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9 Sequence Diagram 그리기 (6/7) 다른객체로의제어흐름의이동과호출메소드를표시합니다. Toolbox 의 Sequence 에서 Stimulus 아이콘클릭 -> Object 와 Object 선택 -> Stimulus 이름입력 -> Enter 59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9 Sequence Diagram 그리기 (7/7) 다른객체로의제어흐름의이동과호출메소드를표시합니다. Toolbox 의 Sequence 에서 Stimulus 아이콘클릭 -> Object 와 Object 선택 -> Stimulus 이름입력 -> Enter 60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0 Activity Diagram 그리기 (1/9) 31p의수강신청시스템의요구사항을 Activity Diagram으로표현해보겠습니다. 수강신청수강신청페이지에페이지에접속하여접속하여과목을과목을선택선택한뒤수업을수업을선택하여선택하여잔여좌석을잔여좌석을확인한다확인한다.. 잔여좌석이잔여좌석이없을없을경우경우과목선택부터과목선택부터다시다시시작한다시작한다.. 잔여좌석이잔여좌석이있을있을경우경우수업등록을수업등록을하고하고완료하게완료하게된다된다.. 61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0 Activity Diagram 그리기 (2/9) Activity Diagram Tool Bar Select ActionState Diagram 요소를선택합니다. 객체가가질수있는조건이나상황을의미합니다. SubactivityState InitialState FinalState Synchronization Decision Flow Final Object Flow Signal Accept State Signal Send State Tracsion SelfTransition Swimlane(Vertical) Swimlane(Horizontal) 하나의하위 Activity Diagram 을의미합니다. 객체의활동이시작됨을의미합니다. 객체의활동이종료됨을의미합니다. 병렬처리 ( 동시처리 ) 가시작되거나끝나는곳을의미합니다. 객체의조건에따른분기를표시할때사용합니다. 흐름이종료됨을의미합니다. 객체가입력값을받을때사용합니다. 입력값을다른객체에전달하여, 그객체가상태를바꾸거나다른행동을취하게할때사용합니다. 하나의상태에서다른상태로전이됨을의미합니다. 활동자체가하나의상태에서다른상태로전이됨을의미합니다. Swimlane 의세로축을의미합니다. Swimlane 의가로축을의미합니다. 62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0 Activity Diagram 그리기 (3/9) Activity Diagram 을그리기위해서 Diagram 을생성합니다. Model Explorer 의각 Diagram 에적합한 Model 선정 -> 오른쪽버튼클릭 -> Add Diagram -> Activity Diagram 선택 1 2 3 63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0 Activity Diagram 그리기 (4/9) 객체의상태변화가시작됨을알려줍니다. Toolbox 의 Activity 에서 InitialState 아이콘클릭 -> 마우스로크기지정 64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0 Activity Diagram 그리기 (5/9) 작업을알려줍니다. Toolbox 의 Activity 에서 ActionState 아이콘클릭 -> 마우스로 ActionState 크기지정 -> ActionState 내용입력 -> Enter 65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0 Activity Diagram 그리기 (6/9) 하나의상태에서다른상태로변화되는것을표현합니다. Toolbox 의 Activity 에서 Transition 아이콘클릭 -> 위에서아래로드래그 66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0 Activity Diagram 그리기 (7/9) ActionState 과 Transition 생성방법을참고하여다음과같이작성합니다. 67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0 Activity Diagram 그리기 (8/9) 논리식의결과값에따라분기가일어나는곳을표현합니다. Toolbox 의 Activity 에서 Decision 선택 -> 마우스로크기설정 Toolbox 의 Activity 에서 Transition 선택 -> 분기가일어나는곳과 Decision 부분을이어줍니다. ( 본예제에서는과목선택 ) 이어준선을더블클릭하여내용을입력합니다. 68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0 Activity Diagram 그리기 (9/9) 객체의상태변화가끝나게됨을알려줍니다. Toolbox 의 Activity 에서 FinalState 아이콘클릭 -> 마우스로크기지정 Toolbox 의 Activity 에서 Transition 아이콘클릭 -> 위에서아래로드래그 69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1 Statechart Diagram 그리기 (1/9) 31p의수강신청시스템의요구사항을 Statechart Diagram으로표현해보겠습니다. 대기상태에서대기상태에서수강신청을수강신청을하기하기위해위해수강신청수강신청페이지에페이지에접속한다접속한다.. 로그인을로그인을하고하고과목목록을과목목록을확인한확인한뒤과목을과목을선택한다선택한다.. 선택한선택한과목의과목의수업을수업을선택하면선택하면수강신청이수강신청이완료된다완료된다.. 70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1 Statechart Diagram 그리기 (2/9) Statechart Diagram Tool Bar Select Diagram 요소를선택합니다. State SubmachineState InitialState FinalState JunctionPoint ChoicePoint ShallowHistory DeepHistory Synchronization Flow Final Transition SelfTransition 객체의상태를나타내기위해사용합니다. 하나의상태머신을나타내기위해사용합니다. 객체의상태변화가시작되는곳을의미합니다. 객체의상태변화가종료되는곳을의미합니다. 분기의시작또는종료지점을의미합니다. 선택지점을의미합니다. 객체의직전의상태결과를의미합니다. 객체의모든상태결과를의미합니다. 상태들이합쳐지는바를의미합니다. 흐름이종료됨을의미합니다. 한상태에서다른상태로의변환상태를의미합니다. 한상태가스스로의상태로변환을의미합니다. 71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1 Statechart Diagram 그리기 (3/9) Statechart Diagram 을그리기위해서 Diagram 을생성합니다. Model Explorer 의각 Diagram 에적합한 Model 선정 -> 오른쪽버튼클릭 -> Add Diagram -> Statechart Diagram 선택 1 2 3 72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1 Statechart Diagram 그리기 (4/9) 객체의상태변화가시작됨을알려줍니다. Toolbox 의 Statechart 에서 InitialState 아이콘클릭 -> 마우스로크기지정 73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1 Statechart Diagram 그리기 (5/9) 객체의상태를표현합니다. Toolbox 의 Statechart 에서 State 아이콘클릭 -> 마우스로 State 크기지정 -> State 내용입력 -> Enter 74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1 Statechart Diagram 그리기 (6/9) State 생성방법을참고하여과목목록확인, 수업목록확인객체의상태를표현합니다. 75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1 Statechart Diagram 그리기 (7/9) 하나의상태에서다른상태로변화되는것을표현합니다. Toolbox 의 Statechart 에서 Transition 아이콘클릭 -> 연결할 State 와 State 선택 76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1 Statechart Diagram 그리기 (8/9) 객체의상태변화가끝나게됨을알려줍니다. Toolbox 의 Statechart 에서 FinalState 아이콘클릭 -> 마우스로크기지정 Toolbox 의 Statechart 에서 Transition 아이콘클릭 -> State 와 FinalState 연결 77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1 Statechart Diagram 그리기 (9/9) 객체의상태변화를표현합니다. 화살표선택더블클릭 -> 해당내용입력 78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2 Collaboration Diagram 그리기 (1/7) 31p의수강신청시스템의요구사항을 Collaboration Diagram으로표현해보겠습니다. 수강신청수강신청페이지에페이지에접속하여접속하여과목을과목을선택선택한뒤수업을수업을선택하여선택하여잔여좌석을잔여좌석을확인한다확인한다.. 잔여좌석이잔여좌석이없을없을경우경우과목선택부터과목선택부터다시다시시작한다시작한다.. 잔여좌석이잔여좌석이있을있을경우경우수업등록을수업등록을하고하고완료하게완료하게된다된다.. 79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2 Collaboration Diagram 그리기 (2/7) Collaboration Diagram Tool Bar Select Diagram 요소를선택합니다. Object Link SelfLink FowardStimulus ReverseStimulus Frame 클래스의객체를의미합니다. 객체들간의관계를의미합니다. 한객체가자신과의연결을의미합니다. Link에 Forward Stimulus 설정을추가합니다. Link에 Reverse Stimulus 설정을추가합니다. 다이어그램을특정영역으로구분할때사용합니다. 80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2 Collaboration Diagram 그리기 (3/7) Collaboration Diagram 을그리기위해서 Diagram 을생성합니다. Model Explorer 의각 Diagram 에적합한 Model 선정 -> 오른쪽버튼클릭 -> Add Diagram -> Collaboration Diagram 선택 1 2 3 81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2 Collaboration Diagram 그리기 (4/7) 객체를생성합니다. Toolbox 의 Collaboration 에서 Object 아이콘클릭 -> 마우스로 Object 크기지정 -> Object 내용입력 -> Enter 82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2 Collaboration Diagram 그리기 (5/7) 객체생성하는방법을참고하여과목선택, 수업선택, 수강처리, 수강인원확인, 수강완료객체를생성합니다. 83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2 Collaboration Diagram 그리기 (6/7) 객체사이의링크를생성합니다. Toolbox 의 Collaboration 에서 Link 아이콘클릭 -> 연결할 Link 와 Link 사이드래그 84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3.12 Collaboration Diagram 그리기 (7/7) Link 의상태변화를표현합니다. Link 선택더블클릭 -> 해당내용입력 85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4. 도구활용예제
4. 도구활용예제 세부목차 4.1 예제소개 4.2 Use Case Diagram 4.3 Class Diagram 4.4 Sequence Diagram 4.5 Collaboration Diagram 4.6 Activity Diagram 4.7 Statechart Diagram 87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4. 도구활용예제 4.1 예제소개 의도구활용예제를위해생산관리시스템을예로표현하겠습니다. 생산관리요구사항중일부입니다. 요구사항업무담당자는시스템에접속하여발주, 매입, 매출, 회계, 재고, 기준정보관리가가능하다. 승인자는발주와매입에대한승인을하며, 시스템관리자는매출, 회계, 재고, 기준정보에대한시스템관리를수행한다. 발주가등록되면발주를위한분비를하여재고여부조사후상품을배송한다. 생산관리시스템의구현환경은다음과같습니다. 운영체제환경» 사용자는 PC 기반의 Windows XP 를운영체제로사용하고있습니다.» Web Server, DB Server, Web Application Server 는 Windows NT 기반의운영체제를사용하고있습니다. 네트워크환경» 사용자와 Web Server간의통신은 HTTP 방식을사용하고있습니다.» 사용자와 Web Application Server간의통신은 TCP/IP 방식을사용하고있습니다.» Web Server와 DB Server, DB Server와 Web Application Server간의통신은 TCP/IP 방식을사용하고있습니다. 88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4. 도구활용예제 4.2 Use Case Diagram (1/6) 생산관리시스템의요구사항을다음과같이 UseCase 로표현해보겠습니다. 89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4. 도구활용예제 4.2 Use Case Diagram (2/6) 사용자인업무담당자를 Actor 로표현합니다. Tool Bar 에서 Actor 선택 -> Main Window 영역에서마우스왼쪽버튼클릭 -> 업무담당자 입력 90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4. 도구활용예제 4.2 Use Case Diagram (3/6) 발주관리기능을 UseCase 로표현합니다. Tool Bar 에서 UseCase 선택 -> Main Window 영역에서마우스왼쪽버튼클릭 -> 발주관리 입력 91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4. 도구활용예제 4.2 Use Case Diagram (4/6) 업무담당자 Actor 와발주관리 UseCase 의관계를표현합니다. Tool Bar 에서 DirectedAssociation 선택 -> Main Window 영역에서마우스왼쪽버튼클릭 92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4. 도구활용예제 4.2 Use Case Diagram (5/6) 매입관리, 매출관리기능들에대해서도앞서확인한바와같이 UseCase 를추가하고, 관계를표현합니다. 93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4. 도구활용예제 4.2 Use Case Diagram (6/6) 승인자와시스템관리자 Actor 를생성하고, 관련 UseCase 와의관계를통해 UseCase Diagram 을완성합니다. 94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4. 도구활용예제 4.3 Class Diagram 생산관리시스템요구사항을 Class Diagram 으로표현하겠습니다. 45 ~ 53p 를참조합니다. 95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4. 도구활용예제 4.4 Sequence Diagram 생산관리시스템요구사항을 Sequence Diagram 으로표현하겠습니다. 55 ~ 60p 를참조합니다. 96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4. 도구활용예제 4.5 Collaboration Diagram 생산관리시스템요구사항을 Collaboration Diagram 으로표현하겠습니다. 80 ~ 85p 를참조합니다. 97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4. 도구활용예제 4.6 Activity Diagram 생산관리시스템요구사항을 Activity Diagram 으로표현하겠습니다. 62 ~ 69p 를참조합니다. 98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4. 도구활용예제 4.7 Statechart Diagram 생산관리시스템요구사항을 Statechart Diagram 으로표현하겠습니다. 71 ~ 78p 를참조합니다. 99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5. FAQ
5. FAQ 질문 1) 은 eclipse 와연동되어구동되는프로그램인가요? 답 1) 아닙니다. 은독립적으로구동되는유용한프로그램입니다. 01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6. 도구평가
6. 도구평가 도구를사용하기위한학습시간이짧아초보자도쉽게사용할수있습니다. 유료소프트웨어못지않은다양한 UML 작성기능을가지고있습니다. Reverse Engineering 을지원합니다. 03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7. 용어집
7. 용어집 본매뉴얼에서사용하고있는용어가정리되어있습니다. 용어 설명 UML Activity Diagram Unified Modeling Language 의약자이며요구분석, 시스템설계, 시스템구현등의시스템개발과정에서, 개발자간의의사소통을원활하게이루어지게하기위하여표준화한모델링언어입니다. 처리로직이나조건에따른처리흐름을순서에따라정의한모델입니다. Class Diagram Object Diagram Sequence Diagram State Diagram Use Case Diagram 시스템에서사용되는객체타입 ( 클래스 ) 을정의하고그들간에존재하는정적인관계를표현한다이어그램입니다. 특정조건하에서주요객체들의속성과객체관계를분석함으로써클래스모델의완전성을검증하는모델입니다. 문제해결에필요한객체를정의하고객체간동적상호관계를시간순서에따라정의하는모델입니다. 하나의객체가생성되어소멸될때까지의모든상태를분석하고표현하는모델입니다. 사용자관점에서 SW 시스템의범위와기능정의하고, 시스템이해야할무엇을작성하는모델입니다. 05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