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9. 르네상스건축 (2) 실내디자인사 가천대학교실내건축학과담당 Prof. 안은희
중기르네상스건축
1) 중기르네상스건축의특징 - 16 세기는황금의시대, 종교개혁의시대이며최고의문예부흥의시대임 - 고대조각에서보는이상적인인체가 16 세기조각의주제가되었으며그리스와헬레네의미술을연구하고그들을능가하는작품을시도 - 전성기르네상스에는크게교회건축과 villa 라는세속건축이성행하였으며당시교회건축은중앙집중식양식이선호 - 종교적, 예술적중심지였던로마를중심으로전개, 고전주의적, 복고주의적성격이기념성과성숙에도달함 < 초기르네상스 > < 중기르네상스 > < 후기르네상스 > 미켈란젤로, 피에타상 성베드로성당시기별평면계획안
2) Painting - 15 세기에확립된사실주의회화기법이 100 년간연구되고그결과를바탕으로천재화가들이절정에달하는작품활동을하게됨 - 15 세기나무판에그리던 panel 화에서 canvas 가등장함에따라그림의이동이간편해졌고대작이탄생함 - 선원근법뿐만아니라색채원근법까지사용되면서조금더사실적이고자연스런회화의표현이가능해짐 레오나르도다빈치 (Leonardo da Vinci, 1452~1519) 미켈란젤로부오나로티 (Michelangelo Buonarroti, 1475~1564) 라파엘로산치오 (Raffaello Santi, 1483~1520) 모나리자, 1503~1506 최후의심판, 1537~41 / 아담의창조, 1508~1512 대공의성모, 1506
3) 도나토브라만테 (Donato Bramante, 1444~1514) 성사티로 (San Satiro) 성당, 밀라노, 1482 - 성당부속성구실은방형 ( 方形 ) 의평면내에 8 각형을집어넣은집중식의건물로서르네상스의장식주의뛰어난수법으로실현함 성구실 (sacristy) 성구실 (sacristy) 외관 / 내부 / 단면
3) 도나토브라만테 (Donato Bramante, 1444~1514) 템피에토 (tempietto), 로마, 1502~1513 년경 - 성베드로의순교지에건립된성베드로 (St. Pietro) 성당내에위치해있는기념예배당 - 그리스의시빌신전과로마의판테온의건축요소를혼합하여고전을재해석한건축형태 - 지름 6m의원형평면으로주위는도릭오더기둥 16개가있으며, 지붕은반구상의돔이축조됨 - 규모는매우작으나르네상스디자인의특징을잘나타낸것으로이후시대돔건축의프로토타입이됨 - 건물의입면은하나의수평으로놓여있는두개의겹쳐지는황금비직사각형으로이루어져있고전체입면은정삼각형안에꼭맞음 초기계획평면 현재평면
3) 도나토브라만테 (Donato Bramante, 1444~1514) 도나토브라만테와그외성베드로성당의평면들, 로마, 1506~1564 A. 구성베드로성당 B. 도나토브라만테, 1505~1514 년 - 중세 ( 초기기독교시기 ) - 르네상스 C. 라파엘로, 1514~1516년 - 르네상스 D. 톰마소페루치, 1520~1536년 - 르네상스 E. 줄리아노다상갈로, 1520~1546년 - 르네상스 F. 미켈란젤로, 1546~1564년 - 르네상스 G. 카를로마데르노, 1607~1612년 - 바로크 ( 현재평면 ) A. 구베드로성당 B. C. D. E. F. G. Maderno 1607~1612
3) 도나토브라만테 (Donato Bramante, 1444~1514) 벨베데레정원 (Belvedere Courtyard), 로마, 1505 년 - 교황율리오 2 세가바티칸소장의조각품을일반인들에게공개하기위한목적으로브라만테에게의뢰함 - 바티칸교황의저택인벨베데레 (Belvedere) 와대성당을연결시키는긴축의정원으로계획됨
3) 도나토브라만테 (Donato Bramante, 1444~1514) 산타마리아델라파체 (Santa Maria della Pace) 성당의회랑, 로마, 1500~1504 년경 - 산타마리아델라파체성당은 1480 년에건립됨. 1500~1504 년경에브라만테에의해회랑이만들어짐. 당내는라파엘의 시빌라 등 16 세기초의프레스코로장식됨. 1658 년교황알레산드로 7 세 (Alessandro VII) 의명에의해피에트로다코르토나가 15 세기의정면을개조하고주위의건물을정리해서, 협소하나효과적인소광장을만들어반원형의포르티코를가진독창적이고도아름다운정면을만들었음. 이개축공사때브라만테의중정이보존되었음 - 회랑의아치열은가는원주를아치로연결하는방식을버리고고전적인 ( 콜로세움 ) 방식을채택하였음
4) 안토니오다상갈로 (Antonio da Sangallo, 1483~1546) 성비아지오 (San Biagio) 성당, 몬테폴치아노, 1518~1529 년경 - 브라만테의제자로서고전적오더, 규칙성, 단순성과위엄을나타냄 - 그리스십자가형태의평면을가진고전적인성당의전형을보여줌
4) 안토니오다상갈로 (Antonio da Sangallo, 1483~1546) 팔라초파르네세 (Palazzo Farnese), 로마, 1546년 - 창문틀은리카르디궁전과는달리벽표면에서돌출되어공간적으로활기있는 3차원적매스가됨 - 각각의창문틀은받침돌, 돌출된下인방, 필라스터, 엔타블레이처, 페디먼트등으로구성된완전한하나의건축적단위임 - 러스티케이션된문틀과파르네세가 ( 家 ) 의문장 ( 紋章 ) 을조각해놓은 2층의발코니에의해중앙축을강조함으로써수평력과수직력이조화됨
4) 안토니오다상갈로 (Antonio da Sangallo, 1483~1546) 팔라초파르네세 (Palazzo Farnese), 로마, 1546 년 - 피아노노블레 (Piano Nobile) 살롱천장에는안니발레카라치 (Annibale Carrache) 의천장프레스코벽화 (1597~1600) 가그려져있음 - 이벽화의몰딩디테일은정교하게그려진그림임
5) 미켈란젤로부오나로티 (Michelangelo Buonarroti, 1475~1564) 미켈란젤로의예술적특징 - 르네상스양식의법칙, 규칙성에서벗어나건축을시각적, 조소적예술로간주하여개성적이고독창적인작품활동 - 건축조형그자체에회화적인것을거부하고건축의본질을추상적인공간구성과그빛과그림자의대립과조화에서파악함 - 르네상스후기매너리즘양식의선구자적역할 피에타상 Laurentian Library, Florence, beg. 1524 New Sacristy, Church of San Lorenzo, Florence, 1519-24
5) 미켈란젤로부오나로티 (Michelangelo Buonarroti, 1475~1564) 성로렌조 (St. Lorenzo) 성당의新성구실 (new sacristy), 플로렌스, 1524 년 - 브루넬레스키의구성구실에대한자유로운모사인데브루넬레스키의디자인보다더욱짜임새있는구성을전개함 - 건물의건축부재는조각을넣는액자의역할에머무르고있으며, 재료들의짙은회색과벽면의백색과의대비를통해고전적질서를이룸 브루넬레스키, 구성구보관실 미켈란젤로, 신성구보관실
5) 미켈란젤로부오나로티 (Michelangelo Buonarroti, 1475~1564) 라우렌티안도서관 (Laurentian Medici Library), 피렌체, 1524 년 - 배치는정사각형, 직사각형, 삼각형의세가지공간단위가연속되는형태로개개의뚜렷한특징을갖는장소로처리됨 - 벽체의뛰어난분절과쌍기둥과상하중첩된필라스터는깊은니치에자리잡고있으며그사이의벽은강력한조소성을가짐 A. 입구현관 B. 도서관 C. 돌출한삼각형도서관
5) 미켈란젤로부오나로티 (Michelangelo Buonarroti, 1475~1564) 캄피돌리오광장 (Piazza del Campidoglio), 로마, 1539 년 - 이광장은도시의상부에위치하여특별한의미를가지고있으며광장의통일된구성은인간적인치수로이루어져중앙의단일한축주위에대칭으로배치되어평면적으로사다리꼴형태가됨 - 기존중세건물인동쪽의원로원건물과남쪽의호민관건물이 83 도로기울어진상황에맞추어캄피돌리오미술관을똑같이비스듬히세움 - 외벽은솔리드와보이드를병치시킴으로써분절효과를강조함 A. 경사로 B. 타원형광장 C. 기마상 D. 원로원건물 E. 호민관건물 F. 캄피돌리오미술관 G. 북동쪽모퉁이
5) 미켈란젤로부오나로티 (Michelangelo Buonarroti, 1475~1564) 성베드로 (St. Pietro) 성당, 로마, 1546~1564년경 - 성베드로성당의뒤쪽부분과돔을미켈란젤로가계획하고라파엘로와상갈로가네이브를설계함 - 브라만테의평면이갖는중앙집중식특징을유지. 눈송이같이복잡한평면을무게있고응집력있는통일체로변환하면서크기는축소시킴 - 입구의정면을정방형으로만들고자의도하여 10개의기둥으로된열주현관을덧붙임 - 중앙피어 4개의크기를 2배로증폭시키고브라만테의중앙집중식배치와축선상의배치를종합화함
후기르네상스건축
1) 매너리즘 (Mannerism) 3. 후기르네상스건축 - 미켈란젤로의건축에서유래된매너리즘적경향이주류를이룸 - 매너리즘 (Mannerism) : 1) 전성기르네상스건축과마찬가지로과거양식의규범을모방하지만다양하고의도적이며독창적인건축을추구하는경향 2) 이탈리아어 manier 에서유래한것으로 양식 ', 기법 을뜻함 3) 예술과문학에있어지나치게독특한수법에집착한다는뜻으로사용됨. 창조성을배제한채외면적인것에만집착한다는부정적의미를가짐 - 중기르네상스의예술은균형과안정을추구했으나, 매너리즘은불균형과불안정을추구하여그것을즐기는효과를만들어냄 ( 완전한미를추구한르네상스미술에대한돌파구 ) - 르네상스와바로크를이어주는교량역할로불안감, 의도적부조화, 몽상적인분위기, 기괴한배경, 과장된인체의비례는시대정신의표출임 - 추상적볼륨으로처리된길쭉한인체표현, 개인의환상에치우친분위기등다소과장되고비합리적인표현으로자신만의독특한개성을발휘하고자했던매너리즘예술가들은반고전주의적자세로새로운예술시각을찾고자함 레오나르도다빈치, 최후의만찬, 1498 틴토레토, 최후의만찬, 1592~94
2) 줄리오로마노 (Giulio Romano, 1499~1546) 3. 후기르네상스건축 팔라쪼델테 (Palazzo del Te), 만투바, 1526~35 년 - 평면의형태는 4 개의낮은익부가정방형에가까운개방된마당주위로배치 - 주출입구전면은낮고긴익부로구성 : 3 개의똑같은형태의주출입구아치와양쪽으로 3 개의창문베이가배열됨 - 정원쪽전면은 3 개의출입구아치가강조되며중앙부분의거대한 4 기둥과끝부분의 2 개씩된기둥과피어들이거대한페디먼트에의해강조 A. 대정원 B. 마구간 C. 연못 D. 다리 E. 정원측전면 F. 주출입구전면 G. 내정측전면
3) 안드레아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08~1580) 3. 후기르네상스건축 - 알베르티의건축이론을추종하여수치적관계즉비례를기본적인구성원리로하는건축을추구 - [ 건축4서 (1570)] 를저술하여고대건축과자신의작품을분석설명 - 팔라디오의작품은명백한대칭적설계로보이지만미묘하고의식적으로비대칭적모습으로설계되어있음 - 모순성, 복합성등으로가득찬최상의매너리즘건축가임
3) 안드레아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08~1580) 3. 후기르네상스건축 팔라초키에르카티 (Palazzo Chiericati), 비첸차, 1550 년 - 정면은중앙부가다소돌출된 2 층의주랑으로구성 - 팔라쪼의정면에주랑의모티브를적용하는기법은독특한창의성 - 1, 2 층전체를주랑으로계획했다가 2 층의정면부에벽을사용하도록설계를변경함. 이를통해벽과주랑의대조라는중요한테마가생성됨 - 고전적인실루엣과정확한기하학적균형으로인해팔라디오작품중최고작중하나로평가받음. 영국의최고고전주의건축물인그리니치에있는퀸스하우스 (Queen's House) 가이저택의영향을받아지어짐 Queen's House
3) 안드레아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08~1580) 3. 후기르네상스건축 성조르죠마졸레 (St. Giorgio Maggiore) 성당, 베네치아, 1565 년 - 고대신전과기독교교회 (3 랑식의바실리카형식 ) 의전면을결합 ( 알베르티의성안드레아성당의평면과유사함 ) - 성당의정면은높은주랑부를 4 개의대원주와엔타블레이처, 페디먼트등의고대신전형식으로구성
3) 안드레아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08~1580) 3. 후기르네상스건축 일레텐토레 (IL Redentore) 성당, 베네치아, 1576년 - 전면은상하로분리된 3개의페디먼트로구성 - 부착기둥의둥근형태와필라스터의평평한형태사이의탁월한대조 - 내부는중앙집중식건물형태를바실리카에용해시킴 - 콰이어는전체분위기와는대조적으로장식이거의없는간소한방으로처리
3) 안드레아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08~1580) 3. 후기르네상스건축 빌라로툰다 (Villa Rotonda), 비첸차, 1567~69년 - 중앙집중식정방형평면으로완벽한대칭성을자랑하며중앙의로툰다는돔으로덮여진원형방을가짐 - 동일한형상의 4면, 열주가배열된돌출현관은감각적이면서기능적임. 4개의현관에서각기다른전망을조망할수있도록함 - 현관측면의벽에는아치를뚫어햇빛과음영의변화를만들어냄. 지붕과모서리에놓인조각상은주요한수직축을주위공간으로연장시킴 - 몇개의기본적인고전적건축요소와비례체계를만족스럽게일치해서전체건물을순수한예술작품의하나로만듦 - 이후에지어진다른많은빌라의모델이되었으며아직도하나의기준적인프로토타입으로존재함
3) 안드레아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08~1580) 3. 후기르네상스건축 빌라로툰다 (Villa Rotonda), 비첸차, 1567~69 년
3. 후기르네상스건축 중기르네상스와매너리즘의구분 중기르네상스 균형과조화, 안전 (security) 고요한평형 매너리즘 불균형과부조화, 불안전 왜곡과과장, 기존법칙과기대로부터의임의적인이탈 비교적독립적이고 ' 완벽한 ' 단위들의정적 ( 靜的 ) 인부가 대조적인요소들의역동적 ( 力動的 ) 인상호작용 화려한아름다움 ( 티치아노 ), 안정된중량감 ( 라파엘 ), 거대한힘 ( 미켈란젤로 ) 이상적이미지의표현 타입이얇고, 우아하며, 매우자의식적인태도 세계에서의인간의처지를표현 이상적인자연의이미지를표현하기위해기하학적으로처리된정적인완벽성 인간의감정에관련해서각기계획된장소들의다양성 ( 개개의장소를독립적인단위로보기보다는여러다른장소들의상호의존적체계로이해하고통합시킴 )
3. 후기르네상스건축 매너리즘이이후건축에미친영향 - 매너리즘시대의산물들은매우오랫동안지속적으로영향을미침. - 초기빅토리아시대사람들은매너리스트건축을재발견하여이를이탈리안 (Italian) 이라불렀으며, 자신들에게꼭부합되는그어떤것으로서의매너리스트건축을재발견했다. 이것은융통성없는고전의부활에서벗어나개성 (character) 을가질수있는돌파구로보여짐 - 영국의 18 세기건축은팔라디오양식 (Palladianism) 으로시작됨. 팔라디오건축의리바이벌양식을의미함. 영국의식민지였던미국에서도팔라디오양식은공공건축에주로적용되어공화주의와민주주의의이상을표현하였음 The façade of the Vladimir Palace, Saint Petersburg, Russia, 1867-1872 Palladian Style : Richard Boyle(3rd Earl of Burlington), Chiswick House, London, 1730 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