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3-2 June 25 th, http://ct.kaist.ac.kr Boncheol Goo
II II III 일반공연장음향 1. 음향조건 2. 음향장비 3. 다채널음향 디지털오디오규격 1. 디지털오디오포맷 2. 초고속망오디오 초고속망공연음향 1. 네트워크공연 2. 문제점 3. 향후연구 Slide # 2 / 30
I. 일반공연장음향 배선도 * 고려할사항 : 실내음향 - 특히잔향, 음의집중 모니터링 Monitor Speaker 수음 Microphone 송수신 Machine 효과 Effecter 믹싱 Mixing Console 확성 Network 저장 Recorder 증폭 Amplifier SR Speaker Slide # 3 / 30
I. 일반공연장음향 1. 음향조건 음향기술 * 명료성 - 음원의정위감과음향특성이왜곡없이관객에게전달되어선명하게들려야함 * 공간성 - 음원의원근감과음장특성으로잔향감, 음량감, 확산감의 3 가지요소에의해결정됨 구분잔향지표명료도지표음량 ( 레벨 ) 지표공간감지표무대지표 ISO3382 규격 성능평가지표 T30, EDT, IDT, Ts, BR D50, C80, RaSTI(STI), Alcons G LE, LFC, IACC ST1(Stage Support), Cs(Stage Clarity) T30, D50, C80, RaSTI, IACC Slide # 4 / 30 실내음향성능평가지표 ( 이돈응외, 무대음향 III, 교보문고, 2007)
I. 일반공연장음향 2. 음향장비 Microphone * 종류 - Dynamic Microphone, Condenser Microphone * 지향성 - Omnidirectional, Bidirectional, Unidirectional, Multidirectional Microphone 무지향양지향단일지향초지향 Slide # 5 / 30
I. 일반공연장음향 2. 음향장비 Mixing Console * 기능 - 신호제어, 신호분배, 신호처리, 신호모니터 * 구조 - 입력, 채널 EQ, Panpot, 다이렉트출력, 루팅섹션, Auxiliary, 마스터섹션 Slide # 6 / 30
I. 일반공연장음향 2. 음향장비 Loudspeaker * 특성 - 효율, 감도, 주파수특성, 임피던스, 지향특성, 왜곡 * 유닛 - 콘형, 평판형, 돔형, 혼형, 리본형, 콘덴서형 기타장비 * Amplifier * Effecter * Recorder * AD-DA Converter 공연장음향 * 풍부한음량 * 적절한잔향 * 음향의방향감과원근감 * 음의분리성과작은음의섬세함 * 에코차단및소음차단 Slide # 7 / 30
I. 일반공연장음향 3. 다채널음향 서라운드음향 임장감움직임회전 잔상샤워음상 서라운드효과 ( 박지형, 다채널음향,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Slide # 8 / 30
I. 일반공연장음향 3. 다채널음향 5.1 채널음향 Slide # 9 / 30
I. 일반공연장음향 3. 다채널음향 10.2 채널음향 Slide # 10 / 30
II. 디지털오디오규격 1. 디지털오디오포맷 전송포맷 * AES/EBU(AES3) - 최대 100m 까지전송 - 110Ω 의실드된 single twisted-pair cable 과 3-pin XLR 커넥터사용 - 75Ω 동축케이블과 BNC 커넥터를사용하여약 1km 까지장거리전송 - 데이터와함께워드클럭신호정보전송 - 32kHz, 44.1kHz, 48kHz 가상용되고, 양자화비트수는최대 24bit 까지대응 - 2 채널이상은복수의케이블사용 * S/P DIF - AES/EBU 와차이가없으며전문가용에비해서일반소비자용임 - Coaxial 방식에는 75Ω 동축케이블과 RCA 커넥터사용 - Optical 방식에는전용케이블사용하며전송거리는최대 10m 정도임 * 기타포맷 - SDIF-2, ADAT, TDIF, MADI, Ethernet, Firewire, USB Slide # 11 / 30
II. 디지털오디오규격 1. 디지털오디오포맷 전송속도 Format Bandwidth Max. Audio Channels USB 1.1 12 Mb/s 3 (theoretical limit) USB 2.0 480 Mb/s 80 (per end point) FireWire 400 400 Mb/s 85 (theoretical limit) FireWire 800 800 Mb/s 170 (theoretical limit) 100BaseT Ethernet 100 Mb/s 32 (typical) Gigabit Ethernet 1 Gb/s 320 (typical) Legacy PCI 1 Gb/s Up to 100 (typical) PCI Express (PCI-E)x1 2.5 Gb/s 800 (theoretical limit) Slide # 12 / 30
II. 디지털오디오규격 1. 디지털오디오포맷 녹음포맷 * ADAT - 8 트랙의디지털오디오데이터를 S-VHS 테이프에기록 - 테이프속도는 VCR 의 3 배이므로 120 분용 S-VHS 테이프에 40 분정도녹음 - 사용전에테이프에타임코드를기록하기위해포맷을해야함 * TASCAM - Hi-8 비디오테이프에기록하며 120 분용카세트에 108 분녹음가능 - DTRS 포맷 (8 트랙 ) 에서는 24bit 로녹음 * WAV - PC 표준오디오포맷으로.wav 의확장명으로하드디스크에저장 * AIFF - 애플사가개발한포맷으로 PC 에서는.aif 의확장명을붙여사용 * MPEG - MPEG-1 은 32, 44.1, 48kHz 의모노또는 2 채널신호를대상으로함 - MPEG-2 는 5.1 서라운드에대응하며, 미국에서는 AC-3 압축포맷채용 Slide # 13 / 30
II. 디지털오디오규격 1. 디지털오디오포맷 Multi Bridge Slide # 14 / 30
II. 디지털오디오규격 1. 디지털오디오포맷 Digital Mixing Console 구분 Terminals Connector A In Input 1~16 XLR-3-31 A Out Omni Out 1~8 XLR-3-32 D In 2TR Coaxial RCA Pin Jack D Out 2TR Coaxial RCA Pin Jack MY16-AT 16-channel ADDA format I/O * 디지털기기의동기 - 워드클럭 - 지터 (Jitter) - 타임코드 - 프레임레이트 Slide # 15 / 30
II. 디지털오디오규격 2. 초고속망오디오 UCSD Surround Recording Slide # 16 / 30
II. 디지털오디오규격 2. 초고속망오디오 Live 4K Video via J2k Sender Receiver Source: Dr.Ohta, Keio Univercity Slide # 17 / 30
II. 디지털오디오규격 2. 초고속망오디오 J2k 4k-Video CODEC System Hardware Spec 4 CODEC boards installed in a PC to compress/expand JPEG2000 4K-video. HD-SDI dual-link x4 parallel video I/O. 8 ch embedded audio in HD-SDI link. (max. 32 ch) PCI-Express (x1) interface. PC: Dual CPUs, Xeon (Dual Core), PCI-Express M/B, GbE-NIC(s) Max. 800Mbps (goal) compressed stream output. Slide # 18 / 30
II. 디지털오디오규격 2. 초고속망오디오 4k Motion Picture Systems at DMC Slide # 19 / 30
II. 디지털오디오규격 2. 초고속망오디오 CineGrid Node Source: Dr.Ohta, Keio Univercity Slide # 20 / 30
II. 디지털오디오규격 2. 초고속망오디오 CTNet Slide # 21 / 30
III. 초고속망공연음향 1. 네트워크공연 Performing arts over network Ubiquitous / Outer space 네트워크 공연 기술광네트워크인터넷컴퓨터자동기계도구 예술가상세계전위예술추상주의사실주의문자 Slide # 22 / 30
III. 초고속망공연음향 1. 네트워크공연 Performance & Technology 공연요소 교류성, 융합성, 몰입성상호작용성, 실감성 영역의확장 배우, 무대, 관객 기술도입 연출자유도 영상, 음향, 네트워크 공연소재 비선형적시간구성 / 비순차적공간구성 Slide # 23 / 30
III. 초고속망공연음향 1. 네트워크공연 Issues * Technical Issue Technical Positioning - Communication : Overcome latency - Quality : HD resolution/improve audio quality Latency * Artistic Issue - Entertainment : Impression of audience - Creativity : Creativity of artist A/V Quality Artistic Positioning Impression Creative Fantasy Slide # 24 / 30
III. 초고속망공연음향 1. 네트워크공연 공연형태 * Unidirectional Concert - A 공연장의공연을 B 공연장에전송함 - 공연장의분산효과로소공연장의대형화보다는기술집약적구성이중요함 - Digital Cinema 유형 * Bidirectional Concert - 두지역이상에서동시에공연하면서공연자끼리서로교감함 - 분산된여러공연장에서한사람의컨트롤에따라동시에공연함 - Internet Jam, Virtual Orchestra 유형 * Cyber Stage - Distributed Studio, Software as a Service 의플랫폼활용 - 네트워크에접속하면누구나연주자가되거나관람자가될수있음 Slide # 25 / 30
Delay III. 초고속망공연음향 2. 문제점 Will not need echo cancellation Will not notice the delay Will notice slight hesitation The delay is obvious to all users Recommended upper E2E delay limit 20ms 100ms 150ms 200ms 300ms Domestic (Korea) East Asia North America Russia Europe Middle East Latin America Etc. Slide # 26 / 30 round-trip-time/2 delay (including Encoding/decoding delay) May 2006. Based on PingER history. ping from the east Asia to the world Sanggyun KIM@NIA
III. 초고속망공연음향 2. 문제점 Latency & Echo Slide # 27 / 30
III. 초고속망공연음향 2. 문제점 Synchronization Slide # 28 / 30 NMP: Networked Music Performance System @Technical University Braunschweig
III. 초고속망공연음향 3. 향후연구 공연기술개발환경 * 음질보장 -Click Noise - 안정적전송속도 -Earth Connection * Software - 다양한플랫폼에대응하는소프트웨어 (Linux, PC, Mac) -CODEC 개발 * Hardware - 장비의간소화 - 다채널음향환경 * 국내외 Partner 구축및공연콘텐츠개발 Slide # 29 / 30
Thank You! 감사합니다 Slide # 30 /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