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적치료에대한이해 제작 혈액종양내과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16년 10월주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전화주십시오.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표적치료에대한이해 제작 혈액종양내과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16년 10월주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전화주십시오."

Transcription

1 환자와보호자를위한안내서 표적치료에대한이해

2 표적치료에대한이해 제작 혈액종양내과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16년 10월주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전화주십시오.

3 책머리에 이책자는표적치료를계획하고있거나, 치료중인환자와가족을위해제작되었습니다. 표적치료란무엇인지, 부작용은어떻게관리하는지알려드립니다. 만일, 표적치료및부작용과관련하여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또는종양전문간호사와상담하십시오. 삼성서울병원혈액종양내과

4 목차 치료에대한이해 01 표적치료란? 02 표적치료제는어떤부작용이있고어떻게대처하나요? 1) 피부발진 2) 손발톱주위염 3) 수족증후군 ( 수족피부반응 ) 4) 설사 5) 심장독성 6) 출혈 7) 고혈압 8) 간질성폐렴 03 암종별표적치료제 기타 암교육센터교육프로그램안내 암환자수첩및건강다이어리어플리케이션 26 27

5 SAMSUNG MEDICAL CENTER 표적치료란? 5 01 표적치료란? 표적치료란말그대로암세포에만많이나타나는특정단백질이나특정유전자변화를표적으로암의성장과발생에관여하는신호를차단함으로써암세포만골라서죽이는표적항암제를말합니다. 표적치료를하려면우선조직검사나수술로떼어낸종양의특성을먼저파악해야합니다. 즉, 종양이가진암유전체정보를정밀하게분석하여그종양만이가진유전자의돌연변이를찾아내는것이지요. 그런다음그돌연변이를표적으로작용하는약물을투여합니다. 즉, 같은폐암이라도유전자검사결과에따라다른약이사용됩니다. 표적이없는상태에서표적치료제를사용하게되면효과도기대할수없을뿐더러 항암제의독성만늘어나는결과를초래할수있습니다. 1세대화학항암제 2세대표적항암제 3세대면역항암제 투약 공격 투약 활성화 억제 암세포 암원인물질 면역세포 면역억제물질 면역기능개선 부작용발생 암치료 암세포사멸 암세포사멸 공격 그림 1 ㅣ표적치료원리

6 6 표적치료에대한이해표적치료란? 표적항암제는성분에따라단클론항체, 신호전달억제제 ( 티로신키나제억제제, 혈관신생억제제 ), 면역억제제등으로나눌수있습니다. 암치료에사용되는단클론항체는항체의일종으로암세포에과발현되는표적을정확히쫓아가암세포를파괴하는미사일과같습니다. 항체치료제가암세포에만달라붙은후주위의자연살해세포들을불러모아암세포를처치하는것이지요. 자연살해 (NK) 세포 암세포 항체의암세포파괴과정 1. 항체가암세포의표면 ( 항원 ) 에달라붙는다. 2. 자연살해 (NK) 세포가항체의꼬리부분에달라붙는다. 3. 자연살해 (NK) 세포가암세포용해물질을주입한다. 4. 암세포가사멸된다. 항체는인체가자연적으로외부침입자모양에따라각기달리만들어낸방어용 면역단백질입니다. 반면소분자화학물질은인공적으로합성해서만듭니다. 이러한사람의항체를동물세포로대량생산한것이항체표적치료제입니다.

7 SAMSUNG MEDICAL CENTER 표적치료란? 7 대표적인항체표적치료제로 CD20 유전자표적이있는악성림프종환자에게 사용되는리툭시맙 (rituximab) 이있습니다. 리툭시맙 자연살해 (NK) 세포 암세포사멸 리툭시맙의작용 또한 HER-2 유전자표적이있는유방암환자에게사용되는트라스투주맙 (trastuzumab) 이있습니다. 유전자가많으면세포의성장신호가전달하여암세포가죽지않고계속자랄수있도록도와줍니다. 그런데허셉틴성분이암세포의성장을차단시켜암세포가더이상자라지못하게됩니다. HER-2 유전자정상유방암 HER-2 유전자가과발현된유방암 Herceptin 허셉틴의약리작용 성장신호 핵 암세포의성장신호가전달되는모습 Too many HER2 receptors send 암세포의성장신호가비정상적으로전달되어암세포가빨리자라게됨 성장신호를차단하여암세포가더이상자라지못하게함

8 8 표적치료에대한이해표적치료란? 항체치료제로암세포의혈관을만드는신호물질 (VEGF) 에달라붙어차단하는아바스틴이있습니다. 암세포가이신호물질 (VEGF) 을분비하면암세포주위의혈관세포들은새로혈관을만들어암세포에영양을공급합니다. 암세포에있어이혈관들은생명줄과같은것이지요. 하지만아바스틴이투여되면혈관을생성하는신호가차단되기때문에결국영양분의공급이끊겨암세포는굶어죽게되는것입니다. 항체에방사능물질을붙인항체표적치료제가개발되었는데, 이치료제가환자에게들어가면암세포의표식이있는암세포를찾아가달라붙은뒤방사능물질이작용되기때문에정상세포에는최대한영향을주지않고암세포만죽이게됩니다.

9 SAMSUNG MEDICAL CENTER 표적치료란? 9 신호전달억제제인티로신키나제억제제와소분자계열의표적치료제는 암세포의성장을조절하는신호를전달하지못하도록차단함으로써암세포의 분열을막는역할을합니다. 면역억제제는내몸에있는면역세포가암세포를그냥지나치지않고암세포를 잘인식하도록도와줌으로써암세포를죽이도록하는표적치료제입니다. 원래우리몸은매일끊이지않고비정상적인암세포가만들어지지만우리몸의면역세포가이를없애기때문에건강하게살아갈수있습니다. 관건은면역세포인경찰세포가내몸에해로운암세포를알아내는것이지요. 암세포는유전자돌연변이를가지고있고본디부터우리몸에없던암단백질을만들어내는데면역세포는이물질을인지해서암세포를죽입니다. 하지만암세포들은이러한면역세포의공격을피하기위해면역회피물질을만들어냅니다. 이런면역회피물질이있으면면역세포가암세포를인식하지못해서공격하지않게됩니다. 이러한면역회피물질에는 PD-1, PD-L1, CTLA-4 등이있습니다. 암세포에있는이물질에달라붙어서면역회피기능을마비시키면우리몸의면역세포가암세포를죽일수있게되는것이지요.

10 10 표적치료에대한이해표적치료란? 효과는높이고부작용은줄일수있습니다. 항체는외부에서침입한균이나내부에서생긴암세포에대해우리몸이만든무기라고할수있습니다. 우리몸에해를끼치는나쁜세포를기억해두었다가예전과같은나쁜세포가나타나면재빨리항체를만들어내서그세포를공격합니다. 하지만문제는암환자는이러한내몸의자연면역기능이약해졌기때문에제대로암세포를공격하지못합니다. 이렇게암환자의약해진자가면역대신인공적인항체를다량으로공급해서암세포를공격하게만드는것이항체표적치료입니다. 예전에는불가능했던인공면역이꾸준한연구를통해자연살해세포를적극적으로유도해서암세포를공격하게하거나, 항체의구조를다시디자인해서공격유도능력을가지도록만들어암세포만집중해서공격하게되었습니다. 예전에는독성이강해서쓸수없었던화학항암제에항체를붙여암세포에만작용하게함으로써소량으로도효과를볼수있게되었습니다. 또한항체와화학항암제를혼합해서사용함으로써효과는높이고부작용과내성은적어지는결과를얻을수있었습니다. 하지만표적치료제도단점은있습니다. 특정물질이있는환자에게만효과가있다는것입니다. 또한기존의화학항암제에비해적기는하지만부작용이있다는것입니다. 마지막으로특정물질을표적으로하기때문에표적치료제에내성이있는암세포가생길수있다는것입니다. 따라서단일요법보다는여러항암제를혼합하여사용하는것이효과적입니다.

11 SAMSUNG MEDICAL CENTER 표적치료제는어떤부작용이있고어떻게대처하나요? 표적치료제는어떤부작용이있고어떻게대처하나요? 표적치료제의부작용은약제마다다양하게나타납니다. 먹는약의경우복용시 주의사항을지켜안전하고효과적인치료를받기바랍니다. 표적치료제복용시주의사항공복에복용하는지, 식사와함께복용하는지, 식사와상관없이복용해도되는지의사의지시대로정확한시간에맞추어서복용하는것이중요합니다. 반드시의료진과상의하여복용하도록하십시오. 약제를자르거나분말형태로복용하면안되는경우가많습니다. 표적치료제를복용하는동안임신과모유수유를금해야하는 경우가많으므로, 피임여부와모유수유가능여부에대해 의료진과상의하십시오. 일부표적치료제의경우약을복용하는동안특정음식을먹으면안되는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면자몽이나자몽주스와관련된음식을먹어서는안됩니다. 따라서주의할음식에대해의료진에게반드시확인받으십시오.

12 12 표적치료에대한이해표적치료제는어떤부작용이있고어떻게대처하나요? 1) 피부발진 피부발진은피부나점막등에작은종기나염증등이생기는것을말하며건조증이나가려움증을동반하기도합니다. 특히표적치료제를사용할때여드름성발진이발생할수도있습니다. 피부발진은보통한달이내에생기며주로얼굴, 몸통, 두피에많이발생합니다. 하지만치료가끝나면대부분의피부발진이자연스럽게사라집니다. (1) 피부발진의주요증상피부의일부가도드라져넓은반점의형태로붉어집니다. 여드름성발진은여드름과같은매우작은크기의종기가무수히많이생겨납니다. 건조감이심해지고피부가쉽게벗겨지며, 화끈거리거나붓는느낌을자주느낍니다. (2) 이렇게대처하세요피부를청결하게유지하십시오. 많이가렵거나화끈거릴때는냉찜질등으로증상을완화할수있습니다. 보습효과가좋은로션이나크림을바르고, 연고를처방받아사용하십시오.

13 SAMSUNG MEDICAL CENTER 표적치료제는어떤부작용이있고어떻게대처하나요? 13 피부가민감하다면샴푸나목욕을할때, 가급적비누사용을자제하거나순한비누를사용하는것도도움이됩니다. 향수나향기가나는로션, 알코올이들어있는제품을사용하지않습니다. 감염과피부손상을예방하기위해피부를긁거나문지르지마십시오. 면종류의느슨한옷을입고, 지나치게꽉끼는옷은피하십시오. 피부가화끈거리거나가려운증상이있다면, 의사와상담하여적절한약을처방받아복용하십시오. 강한햇빛등에노출을삼가고, 외출시에는자외선차단제 (SPF 30이상 ) 를바릅니다. 하루 1~2리터정도의수분섭취를권장합니다. 뜨거운물샤워, 사우나, 찜질방은피하십시오. 이럴땐의료진에게알리세요증상이매우심해견디기힘들거나, 처방된약으로증상이호전되지않을때, 상처부위가넓어질때, 상처에서고름이나올때등에는의료진에게알려적절한도움을받으십시오. 만약심각한피부발진이생겼다면의료진과상의하여표적치료제의사용을중단합니다. 추후피부발진증상이회복되면용량을줄여투여하거나다른약으로변경할수있습니다. 그러나효과적인치료를위해임의로약을변경하거나용량을줄여서는안됩니다.

14 14 표적치료에대한이해표적치료제는어떤부작용이있고어떻게대처하나요? 2) 손발톱주위염 손발톱주위염이란손톱이나발톱주위의피부나손발톱자체에발생한염증입니다. 발톱특히엄지발톱이나양쪽손톱끝이피부안으로파고들어가염증을유발하는증상으로표적치료제를사용한지몇주또는몇달후에발생하며약복용을중지해도몇주또는몇달동안지속될수있습니다. 손가락보다는발가락에더많이생깁니다. 다행히피부에생긴부작용은시간이지나면완화되고적절한증상치료로호전될수있습니다. 그림 2 ㅣ양측엄지손톱주위염 (1) 이렇게대처하세요손톱을물어뜯지마세요. 손발톱을손질하지마십시오. 너무딱맞는신발을신지마세요. 설거지를할때에는고무장갑을끼세요. 집안일을할때면이나고무코팅장갑을사용하세요. 손과발끝을촉촉하게유지하기위해바세린을수시로바르고밤에도바르고주무세요. 면장갑과양말을꼭신으세요. 염증이생겼다면항균비누를사용하거나항생제연고를발라 2차감염을예방합니다.

15 SAMSUNG MEDICAL CENTER 표적치료제는어떤부작용이있고어떻게대처하나요? 15 붕대나깨끗한랩으로싸면상처주위에항생제연고가잘스며들어 효과적입니다. 피부갈라짐이시작될때액체반창고를발라주면유용합니다. 이럴땐의료진에게알리세요 통증과염증이심한경우담당의료진과상의한후경구용항생제를 복용하십시오. 3) 수족증후군 ( 수족피부반응 ) 1) 수족증후군이란손발바닥이저리거나무감각한느낌이있으면서손발의피부가붓거나붉어지는증상을말합니다. 경우에따라서는손발바닥피부가두꺼워지면서벗겨지기도하고심하면물집이생기면서피부가갈라지고벗겨져심한통증이생기기도합니다. 증상의정도에따라표적치료제의용량을줄이거나중단되기도하오니증상이심하면의료진과상의하세요. 그림 3 ㅣ손발증후군의실제모습 1) 수족증후군 (Hand-Foot Syndrome), 수족피부반응 (Hand-Foot Skin Reaction)

16 16 표적치료에대한이해표적치료제는어떤부작용이있고어떻게대처하나요? (1) 이렇게대처하세요수족피부반응을유발할수있는약물치료를시작하게되면손발톱을깔끔하게깎아서정리해둡니다. 가볍고온기를유지할수있는장갑이나양말을착용하도록합니다. 증상을예방하기위해서는약복용시점부터알코올이들어가있지않은피부보호제, 즉보습크림을자주발라주어손과발이건조해지지않도록보호하는것이좋습니다. 잠자기전보습크림 ( 라놀린이함유된크림또는연고, 바세린 ) 을바른뒤장갑과양말을착용하면보습의효과가더욱좋습니다. 수족피부반응이심해지지않도록하기위해치료를받는동안뜨거운물에손발을오랫동안담그거나목욕을하는것을피하도록하십시오. 손과발에압력이가해지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특히발바닥은신체의하중으로강한압력을받게되므로압력을줄여주어야합니다. 따라서표적치료제를사용한후에는편안하고넉넉한사이즈의신발을신는것이좋습니다. 피부에강한마찰이나압력을주면약해진피부가상처를받습니다. 특히발에수족피부반응이생겼다면가급적걷는것을피하고푹신한의자나침대에누워발에압력을가하지않도록하세요. 통증이있는경우 15-20분동안얼음찜질을해주면일시적인통증경감에도움이됩니다. 증상에따라손 발바닥에유리아연고또는스테로이드연고를사용할수있습니다.

17 SAMSUNG MEDICAL CENTER 표적치료제는어떤부작용이있고어떻게대처하나요? 17 이럴땐의료진에게알리세요일단수족피부반응이의심되는증상이나타나면담당의료진과상의하십시오. 특히물집이나궤양이생긴경우, 통증이심하고붉어지거나벗겨지는경우, 38도이상의고열이있는경우에는반드시의료진에게알리고적절한치료를받으세요. 4) 설사 설사란평상시보다자주배변활동이일어나는것을의미합니다. 변은무르거나묽을때가많습니다. 설사를하게되면수분이나체액이몸에서빠져나가탈수가될수있으므로주의하십시오. 만약항암제를복용한후하루에 4 회이상의설사가시작되면미리처방받은 지사제를의사의처방대로복용하십시오. 미리처방받은지사제가없다면 담당의료진의진료를본뒤처방받으시기바랍니다. (1) 이렇게대처하세요우선설사가시작되면충분한수분을섭취하십시오. 음료섭취가설사를멈추지는못하지만체외로배출되는체액을보충하여탈수문제를예방할수있기때문입니다. 실온의물, 이온음료등을하루 8잔정도마시면좋습니다. 예 > 물, 희석된청량음료, 약한강장성음료, 맑은국물등음료제한처방을받은경우담당의료진에게어느정도의음료를섭취할수있는지확인하신후드십시오. 많은양으로하루세끼를먹기보다는다섯번이나여섯번으로나누어드십시오. 잦은설사로항문주위피부가자극될수있으므로배변후부드러운휴지를사용하거나비데또는샤워기로항문주위를깨끗이씻도록합니다.

18 18 표적치료에대한이해표적치료제는어떤부작용이있고어떻게대처하나요? 소화가잘되는음식바나나, 과일통조림이나과일스튜, 껍질을벗긴삶은감자, 밥과파스타, 흰빵, 충분히익힌귀리, 껍질없이찐닭고기, 흰살생선, 달걀, 젤리피해야할음식 기름지거나, 튀기거나, 양념을많이한음식 우유와유제품 카페인이나알코올이함유된음료 익히지않은과일이나야채, 견과류, 콩류와곡물류예 > 양배추나컬리플라워는배가뒤틀리는증상과경련을일으킬수있습니다. 이럴땐의료진에게알리세요체온이 38 C 이상인경우지사제를복용한후 48시간이지나도설사가그치지않을경우대변에혈액이섞여있는경우심한복통과복부팽만감이있는경우갑작스럽게구토를할경우탈수증세가나타날경우 ( 몽롱하거나현기증, 정신혼미, 심한두통, 소변횟수가줄거나색깔이진해진경우 )

19 SAMSUNG MEDICAL CENTER 표적치료제는어떤부작용이있고어떻게대처하나요? 19 5) 심장독성 일부표적치료제는심장기능에영향을주어심근증이나심부전이생길수있으므로주의깊게심장기능모니터링을해야합니다. 따라서심장질환의과거력이있는경우반드시치료전에심장기능을확인하게됩니다. 이럴땐의료진에게알리세요숨이차고기침이나는경우누우면숨이찬증상이심해지는경우몸이나팔다리가부을경우심한피로감맥박이빨리뛰는증상 6) 출혈 혈관의생성을억제시키는일부표적치료제는각혈및폐출혈, 위장관계천공등출혈증상이나혈전증이생길수있습니다. 따라서 65세이상, 협심증, 심근경색, 이전에혈전병력이있는환자는약복용시주의가필요합니다. 만약갑작스럽게숨이차거나가슴통증이있는경우, 팔다리가붓는경우등의증상이있을때에는바로담당의료진과상의하십시오. 7) 고혈압 혈관의생성을방해하는일부표적치료제의가장흔한부작용중의하나는고혈압입니다. 임상적으로문제가되는경우는드물지만지속적으로혈압이올라가는지확인하여야합니다. 만약혈압약을복용하고있다면더욱더세심하게관찰하십시오.

20 20 표적치료에대한이해표적치료제는어떤부작용이있고어떻게대처하나요? 8) 간질성폐렴 표적치료제를사용해서생기는증상중가장치명적인부작용은간질성폐렴입니다. 투약후한달이내에발생하고 1%(~2%) 의발생빈도를나타냅니다. 주요증상은기침과호흡곤란으로, 약물복용중기침이심해지거나호흡곤란이발생하면약물복용을중단하고간질성폐렴여부를확인해보는것이필요합니다.

21 SAMSUNG MEDICAL CENTER 암종별표적치료제 암종별표적치료제 암종별주로사용되는표적치료제는아래와같습니다. 암종류만성골수성백혈병유방암비소세포성폐암신세포암두경부암췌장암위장관기저종양간암림프종급성림프구성백혈병 표적치료제글리벡, 타시그나, 스프라이셀허셉틴, 타이커브이레사, 타세바슈텐, 넥사바얼비툭스타세바글리벡, 수텐넥사바맙테라, 벨케이드스프라이셀 1) 만성골수성백혈병 이매티닙 ( 글리벡 ) 은최초의표적항암제로만성골수성백혈병의첫번째표적항암제입니다. 만성골수성백혈병은백혈구의 9번염색체와 22번염색체가서로바뀐경우백혈구세포를비정상적으로비정상단백질 (bcr-abl) 이만들어져서생깁니다. 이매티닙 ( 글리벡 ) 은만성골수성백혈병의발생원인인비정상단백질 (bcr-abl 티로신키나제 ) 활성을억제하여암의발생을차단합니다. 글리벡에내성이생긴경우에는 2세대키로신키나제억제제인닐로티닙 ( 타시그나 ) 과다사티닙 ( 스프라이셀 ) 이사용됩니다.

22 22 표적치료에대한이해암종별표적치료제 만성골수성백혈병은백혈구의 9번염색체와 22번염색체에서유전자가서로교환될때발생합니다. 이과정에서백혈구세포를이상증식시켜백혈병을유발하는비정상단백질이만들어집니다. 글리벡은비정상단백질의활동을차단해백혈병을치료하게됩니다. 세가지약물모두먹는약으로고혈압이나당뇨약처럼지속적인약물복용을통해 백혈병을조절하는것입니다. 따라서빠뜨리지않고약물을충실하게복용하는것이매우 중요합니다. 2) 유방암 대표적인유방암표적치료제로허셉틴이있습니다. 허셉틴은 HER2 수용체가많이발현된유방암에서만효과가있기때문에 HER2 수용체를검사한후양성인경우에투여하고있습니다. 재발된유방암의경우허셉틴투여로생명연장을기대할수있으며특히다른항암제와같이투여하였을때더효과적입니다. 또한 HER2수용체가양성이면서림프절전이가있는조기유방암에서허셉틴을 1년간투여를했을때유방암재발율을 50%, 사망률을 30% 낮추는것으로보고되었습니다.

23 SAMSUNG MEDICAL CENTER 암종별표적치료제 23 허셉틴은 3주에한번씩, 또는매주투여되는주사제인반면같은계통의타이커브는경구용제제로매일복용하도록되어있습니다. 현재타이커브는 HER2 수용체가양성인재발성, 전이성유방암에서사용하는 2차약제로다른항암제와같이사용했을때효과가높은것으로알려져있습니다. 3) 폐암 최근에각광받고있는폐암표적치료제들은타세바와이레사가있습니다. 주로비흡연자, 여성, 선암환자에게효과가큰것으로알려져있는데, 특히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유전자의돌연변이가있는비소세포폐암환자의경우에는매우효과적입니다. 치료시작한달후에치료효과, 환자의전신상태, 선호도, 간질성폐질환에대한위험요소존재유무등을전반적으로평가한후복용의지속여부를신중하게결정합니다. 4) 신세포암 신세포암은기존의항암치료에거의반응하지않는것으로알려져있습니다. 이에비해표적치료제는신세포암을성장시키는여러가지물질들을효과적으로차단하여신세포암의성장및진행을억제하게됩니다. 현재미국및유럽에서는넥사바, 수텐, 보트리언트등의타이로신키나제저해제와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에대한단클론항체인아바스틴과인터페론의병합요법, mtor 신호체계저해제인토리셀, 아피니토등이치료제로사용되고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수텐과넥사바가재발성또는전이성신세포암에사용되고있습니다.

24 24 표적치료에대한이해암종별표적치료제 5) 두경부암 상피세포성장수용체가과발현된두경부암환자에게얼비툭스를사용하면환자의생존기간을늘리는것이증명되었습니다. 하지만이약을사용한다고해서병이완치되는것은아니기때문에비싼가격대비사용하는것이좋은지담당의사와충분히상의하여결정하시기바랍니다. 6) 대장암 상피세포성장수용체가과발현된대장암환자에게얼비툭스가사용되고있으며, 전이성대장암환자에게는아바스틴과같은신생혈관억제제를사용할수있습니다. 이들표적치료제는세포독성항암제와같이사용할때질병의진행을늦추고, 생존율을 30% 이상향상시키면서구토 설사 탈모와같은부작용은악화시키지않은것으로알려져있습니다. 그러나이약을사용한다고해서병이완치되는것은아니므로담당의사와충분히상의하여사용을결정하십시오. 7) 췌장암 최근수년사이에췌장암세포의특정분자에만선택적으로작용하여치료효과는높이면서부작용을줄일수있는약제들이활발히연구되고있습니다. 이중타세바는젬사이타빈과의병합치료로생존연장효과가보고된바있습니다. 이외에도여러약제들이개발중에있습니다. 8) 위장관간질종양 절제술이불가능한경우효과가있는유일한방법은글리벡을사용하는것입니다. 글리벡이치료효과를내는것은위장관간질종양과만성골수성백혈병을일으키는암유전자가유사하기때문입니다.

25 SAMSUNG MEDICAL CENTER 암종별표적치료제 25 글리벡은경구용약제로약 50-60% 에서종양이줄어드는효과가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복용해야하고복용을중단할경우종양이다시커질수있습니다. 수술후고위험군에속하는환자는재발방지목적으로사용될수있습니다.

26 26 표적치료에대한이해 기타 암교육센터교육프로그램안내 삼성서울병원암교육센터에서는암환자의효과적인치료와건강한생활을위해 교육프로그램을운영하고있습니다. 아로마손맛사지교육, 가족의대화기술, 스트레스다스리기, 암치료중마음관리, 암과부부의성 ( 남 ), 알면유익한암병원가이드, 암환자가족을위한건강웃음교실 아트테라피, 알면유익한암병원가이드, 방사선치료이해하기, 항암치료후외모관리 요가-치유명상, 발마사지교육, 알면유익한암병원가이드 찾아가는뮤직테라피, 건강웃음요법, 유방암선배환우와의만남, 위암선배환우와의만남, 알면유익한암병원가이드, 유방암치료후생활가이드, 암치료여정이해하기 ( 유방암 ) 암과부부의성 ( 여 ), 심상요법, 림프부종관리교육 ( 유료 ), 알면유익한암병원가이드 프로그램참여는선착순이며, 효과적인교육을위하여각교육당인원이한정되어있습니다. 참여를원하시는분은반드시전화 / 예약 ( /6603) 하여주시기바랍니다.

27 SAMSUNG MEDICAL CENTER 기타 27 암환자자기관리수첩및건강다이어리어플리케이션 복잡한암치료과정을간편하게정리하여원활한치료진행을돕기위해암환자자기 관리수첩및건강다이어리어플리케이션을제작하였습니다. 각치료에대한유용한정보를함께포함하고있으며, 나만의치료정보를보관할수있습니다. 병원내주요전화번호가기재되어있고, 소중한사람의사진도부착하거나공간이있어, 나의굳은결심도세울수있도록도와드립니다. 희망의앎제 4 권 암환자자기관리수첩은각해당진료과외래에문의하시거나암병원지하1층암교육센터로오셔서문의하시면받아가실수있습니다. 문의전화 " 건강다이어리 " 암환자수첩다운받는방법 1) 안드로이드계스마트폰에서마켓을실행합니다. 2) 건강다이어리또는암환자로검색하면무료다운받을수있습니다.

28 MEMO

29 설문지 [ 표적치료에대한이해 ] 안녕하십니까? 이책이얼마나도움이되었는지여러분의소중한고견을듣고싶습니다. 이책을읽고난후어떠한의견이라도좋습니다. 환자에게좀더도움이되는교육자료가만들어질수있도록이설문지를작성한다음잘라서암교육센터로꼭보내주시기바랍니다. 여러분의관심과작은실천이환자를위한자료개발에큰도움이될것입니다. 여러분의건강과행복을기원합니다. 설문일 : 년월일 1. 나는 환자이다 보호자이다 기타 ( 의료인, 일반인, 학생 ) 2. 진단명은? ( 만일환자가아닐경우환자의진단명을쓰십시오.) 절 매우그렇다그렇다보통이다 아니다 전혀아니다 3. 내가필요한모든정보를얻을수있었다. 4. 이책은이해하기쉬웠다. 5. 이책에서많은것을배웠다. 취 6. 이책은좋은내용이많다. 7. 이책을다른사람에게추천할것이다. 선 8. 이책이평소의료진에게궁금했던점을잘알려주었습니까? 예 아니오 9. 이책이필요한것을찾을수있도록도와주었습니까? 예 아니오 10. 이책에서어떤부분이가장도움이되었습니까? ( ) 11. 이책에서도움이되지않는부분은어느곳입니까? ( ) 12. 언제이책에대해소개받으셨습니까? 병원을처음방문했을때 치료를시작하기전에 기타 ( ) 13. 누가이책을제공하였습니까? 의사 간호사 전문간호사 상담간호사 암교육센터 기타 ( ) 14. 나는 처음진단받은환자이다. 치료 (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 중이다. 치료가종료된생존자이다. 기타 ( ) 풀붙이는곳 ( 우표는붙이지않으셔도됩니다.)

30 붙이는곳 보내는사람 우편요금수취인후납부담 발송유효기간 ~ 강남우체국승인제 호 받는사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삼성서울병원암교육센터

31 암교육센터 삼성서울병원암병원은암환자와보호자의치료와생활에도움이되는정보를제공하고, 치료기간동안사회심리적인지지를제공하기위해암교육센터를운영하고있습니다. 암교육센터에서는암교육전문가가과학적인근거를바탕으로한믿을수있는암정보를다양한자료와교육프로그램을통해전달해드립니다. 연락처 / 6609 운영시간 평일오전 8시 - 오후 5시 / 토, 일, 공휴일 - 휴무위치 암병원지하 1층 강당및세미나실 암교육센터 암교육센터강의장 한식당 ( 가화원 ) 투명엘리베이터 의료기상사신한은행편의점 방사선종양학과 커피숍 ( 스프링가든 ) 푸드코트 선물의집 병동엘리베이터 핵의학과 주요프로그램 - 질환별, 치료중, 치료후생활안내책자제공 - 암관련도서와시청각자료제공 - 인터넷을활용한암관련정보검색 - 증상완화와스트레스경감을위한통합교육프로그램운영 - 전문간호사상담

32 CEC 환자와보호자를위한안내서 표적치료에대한이해 서울시강남구일원로 81 ( 우편번호 06351) 대표번호 ( 예약, 안내 ) 홈페이지 사전허가없이본책자내용을전재, 인용및각종서비스등에사용하는것을금지합니다.

암전문 간호사가 함께 하는 암 종별 개별 상담 안전을 위한 교육참여 제한 안내 암을 진단받고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와 가족을 위해 암전문 와 가족의 안전을 위해 낙상 고위험, 감염 및 출혈 위험이 있는 등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참여에 간호사가 암에 대한 여러 궁금한

암전문 간호사가 함께 하는 암 종별 개별 상담 안전을 위한 교육참여 제한 안내 암을 진단받고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와 가족을 위해 암전문 와 가족의 안전을 위해 낙상 고위험, 감염 및 출혈 위험이 있는 등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참여에 간호사가 암에 대한 여러 궁금한 2016.09 암와가족을위한 교육프로그램안내 삼성서울병원암병원에서는암가효과적인치료와건강한생활을하는데도움을주기위해교육프로그램을운영하고있습니다. 교육프로그램은크게치료에대한이해를돕는교육, 증상관리교육, 심리 지지교육으로나누어지며, 각분야전문가들의재능기부와자원봉사로이루어지고있습니다. 삼성서울병원을이용하는암와보호자라면누구나무료로참여할수있습니다. 프로그램참여는선착순이며,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암세포의위험한여행 한국과학기술원 김미영 강의개요 전이란무엇인가? 전이는어떤과정을통해진행될까? 전이예측방법은어떤것들이있을까? Cancer ( 악성종양 ) US South Korea 질병사망률질병사망률 1. 심장병 26% 1. Cancer 26.7% 2. Cancer 23% 2. 뇌출혈 12.7% 3. 뇌출혈 5.6% 3. 심장병 7.9% >20,000 환자가악성종양에의해매일사망함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항암치료란.ppt [호환 모드]

항암치료란.ppt [호환 모드] 암! 알아야이겨낼수있죠! - 항암치료란? -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혈액종양내과 암? 도대체왜? 암의두가지큰특징 1) 정상적인범위를벗어나끊임없이세포분열을하고성장 - 양성및악성종양 2) 다른세포가차지하고있는고유영역을침범함 - 악성종양 대부분의암은한개의비정상세포로부터 알수가없어요? 암전이의단계 조기발견할경우암의 5년생존율 유방암 : 95% (0 기암 : 100%)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 15 - α α α - 16 - α α α - 17 - α - 18 - - 19 - - 20 - - 21 - - 22 -

More information

젤잔즈정의 복용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감염 또는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십시오: 열, 발한 또는 오한 피부의 열, 붉어짐 또는 통증이나 근육통 신체상의 상처 기침 설사 또는 복통 호흡이 짧아짐 소변을 볼 때 화끈거리는 느낌 피가 섞인 가래 또는

젤잔즈정의 복용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감염 또는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십시오: 열, 발한 또는 오한 피부의 열, 붉어짐 또는 통증이나 근육통 신체상의 상처 기침 설사 또는 복통 호흡이 짧아짐 소변을 볼 때 화끈거리는 느낌 피가 섞인 가래 또는 부록 D: 복약 안내서 복약 안내서 젤잔즈 정 5 밀리그램 (토파시티닙시트르산염) 젤잔즈정 사용을 시작하기 전과 매 처방 시 이 복약 안내서를 참조하십시오. 새로운 최신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복약 안내서가 개인의 의학적 상태 또는 치료 내용에 대한 의료전문가와의 직접적인 상담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젤잔즈정에 대해 알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년암발생자수는 년대비 명이증가하여 년의 년 대비암발생자수증가 명증가 와비교하여둔화되었다 모든암연도별연령표준화발생률추이 모든암의조발생률은 년 만명당 명으로 년 만 명당 명과비교하여 명증가하였다 남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여 만명당 명증가하였 으며 여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

년암발생자수는 년대비 명이증가하여 년의 년 대비암발생자수증가 명증가 와비교하여둔화되었다 모든암연도별연령표준화발생률추이 모든암의조발생률은 년 만명당 명으로 년 만 명당 명과비교하여 명증가하였다 남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여 만명당 명증가하였 으며 여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 [1] 2012 년암발생통계분석결과암환자수 3,912 명증가, 2011 년대비암발생률증가둔화 2011 년대비간암 폐암 자궁경부암의발생률감소 년신규암환자수는남자 명 여자 명으로총 명으로집계되었다 남녀를합해 년에가장많이발생한암은갑상선암이었으며 다음으로위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간암 전립선암순으로많이 발생한것으로나타났다 순위 전체남자여자 암종발생자수분율암종발생자수분율암종

More information

Jkbcs016(92-97).hwp

Jkbcs016(92-97).hwp Expression of bcl-2 and Apoptosis and Its Relationship to Clinicopathological Prognostic Factors in Breast Cancer - A Study with Long Term Follow-up correlated with the survival rate.(journal of Korean

More information

소아급성백혈병환자의치료단계별 증상규명 - i - - ii - - iii - 국문요약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More information

?

? 2018. SPRINGvol.137 SEOUL MEDICAL CENTER CONTENTS 06 10 20 14 18 20 06 10 14 30 26 30 32 HEALTHY LIVING 36 34 36 38 40 2018. SPRING vol.137 06 07 08 09 10 11 l a t e n t t u b e r c u l o s i s 12 13

More information

- I -

- I - 직업성조혈기계암감시체계 구축 운용 전남대학교병원 채홍재 - I - - II - 요약문 1. 과제명 : 2. 사업기간 : 3. 연구자 : 전남대학교병원채홍재 4. 사업목적및필요성 5. 사업방법및내용 - III - 6. 사업결과 7. 활용계획 8. 중심어 - IV - 차례 - V - - VI - 표차례 - VII - - VIII - 그림차례 - IX - I. 서론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책머리에 이책자는항암화학요법를계획하고있거나, 치료중인환자와그가족들을위한것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의의미, 목적, 방법, 부작용과이에대한대처방법등의내용을포함하고있어항암치료와관련된궁금증을해결하는데도움이될수있을것입니다. 만일, 항암화학요법및부작용과관련하여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

책머리에 이책자는항암화학요법를계획하고있거나, 치료중인환자와그가족들을위한것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의의미, 목적, 방법, 부작용과이에대한대처방법등의내용을포함하고있어항암치료와관련된궁금증을해결하는데도움이될수있을것입니다. 만일, 항암화학요법및부작용과관련하여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안내서 항암제치료에 대한 이해 책머리에 이책자는항암화학요법를계획하고있거나, 치료중인환자와그가족들을위한것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의의미, 목적, 방법, 부작용과이에대한대처방법등의내용을포함하고있어항암치료와관련된궁금증을해결하는데도움이될수있을것입니다. 만일, 항암화학요법및부작용과관련하여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또는종양전문간호사와상담하십시오. 삼성서울병원암병원종양전문간호사실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최악의암사망률, 폐암 : 발암의원인그리고예방과치료 서론암은현대인의건강한삶을위협하는질환이다. 암은인구 10만명당 153명으로국내에서독보적인사망원인 1위질환으로알려져있다. 이중폐암으로인한사망자는인구 10만명당 35.1명으로성별을불문하고암으로인한사망자중가장큰비중을차지하며,

최악의암사망률, 폐암 : 발암의원인그리고예방과치료 서론암은현대인의건강한삶을위협하는질환이다. 암은인구 10만명당 153명으로국내에서독보적인사망원인 1위질환으로알려져있다. 이중폐암으로인한사망자는인구 10만명당 35.1명으로성별을불문하고암으로인한사망자중가장큰비중을차지하며, 제 14 회 최악의암사망률, 폐암 : 발암의원인그리고예방과치료 이호영 교수 서울대학교약학대학 학력 1984 이화여자대학교약학전공학사 1986 이화여자대학교약학전공석사 1992 이화여자대학교미생물학전공박사 경력 1992. 3-1995. 6 부산대학교박사후연구원 1995. 8-1997. 4 미국텍사스대 M. D. Anderson 암연구소박사후연구원 1997. 4-1999.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1 요약문 1. 과제명 : 2. 연구기간 : 3. 연구자 : 4. 연구목적및필요성

1 요약문 1. 과제명 : 2. 연구기간 : 3. 연구자 : 4. 연구목적및필요성 1 요약문 1. 과제명 : 2. 연구기간 : 3. 연구자 : 4. 연구목적및필요성 2 직업병 ( 조혈기계암 ) 감시체계구축 운용 5. 연구방법및내용 6. 연구결과 3 7. 활용계획 8. 중심어 4 직업병 ( 조혈기계암 ) 감시체계구축 운용 차례 5 표차례 6 직업병 ( 조혈기계암 ) 감시체계구축 운용 그림차례 7 I. 연구목적및필요성 1. 연구의목적 8 직업병

More information

AAHI의 목적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Asian American Health Initiative: AAHI)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비아시아계 미국인 간에 존재하는 보건 불균형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자 2005 회계 연도에 기금이 마련되어

AAHI의 목적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Asian American Health Initiative: AAHI)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비아시아계 미국인 간에 존재하는 보건 불균형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자 2005 회계 연도에 기금이 마련되어 KOREAN 아시아계 미국인 지역사회의 암 안내서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몽고메리 카운티 보건 복지부 AAHI의 목적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Asian American Health Initiative: AAHI)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비아시아계 미국인 간에 존재하는 보건 불균형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자 2005 회계 연도에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국립암센터 호스피스완화의료사업과 장윤정 국가암관리사업 암진단 말기암 진단 사망 항암치료 완화의료 사별관리 암예방 검진 재가암환자사업 말기암환자 완화의료 암등록 치료비지원 완화의료=증상완화+죽음+사별 Ref) Cancer Control knowledge into action ; palliative care, WHO 2007 호스피스=죽음 가까이의 집중적인 돌봄

More information

2013여름시론(3-5)

2013여름시론(3-5) 2013 Vol.7 No.3 & CONTENTS 04 06 10 20 26 32 38 44 52 56 62 68 74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特 輯 특집Ⅱ 특정 전문직 종사자의 안전보건 이슈 특집Ⅱ 10) 11) 운송산업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 일부 연구는 디젤연소 한 56세 근로자로서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μ μ 해당년도 2008년 2009년 2010년 의뢰부서 과제의뢰의뢰총 Sample reaction 수책임자건수 sample수 (Assay * sample수 ) 암코호트과 성ㅇㅇ 1 936 31,824 기능유전체연구과 이ㅇㅇ 1 948 11,376 유방암연구과 이ㅇㅇ 1 344 344 폐암연구과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hwp

.....hwp 모델명 Indigo 14 1958년부터 사자표 라는 상표로 국내외의 많은 분께 사랑 받고 있는 라이온미싱은 가정용 재봉기 전문 회사입니다. 구입하신 제품은 직선/지그재그 바느질과 다양한 바느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제품개선을 위하여 부분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More information

[ 그림 1] 항암제트랜드변화 [ 그림 2] 면역치료제의작용원리 [ 그림 3] 세포구성비분석 [ 그림 4] 세포독성비교 [ 그림 5] 암세포살상능력분석 [ 그림 6] 유방암의간 (Liver) 전이비교 2

[ 그림 1] 항암제트랜드변화 [ 그림 2] 면역치료제의작용원리 [ 그림 3] 세포구성비분석 [ 그림 4] 세포독성비교 [ 그림 5] 암세포살상능력분석 [ 그림 6] 유방암의간 (Liver) 전이비교 2 (182400) Analyst 전상용 02) 709-2620 kevin8052@taurus.co.kr 항암제시장은 3 세대면역항암제중심으로재편되고있다!! 2018 년 04 월 24 일 투자의견 목표주가 현재주가 (04 월 23 일 ) Not Rated - 원 20,800 원 Upside -% KOSDAQ 시가총액 ( 보통주 ) 발행주식수 액면가 자본금 879.0pt

More information

책머리에 이 책자는 위암 환자와 가족에게 질병, 치료와 관련된 이해를 돕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위암의 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 및 기타 건강관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위암의 치료과정에 있어 암을 잘 극복하기 위한 따뜻한 길잡이가 되었

책머리에 이 책자는 위암 환자와 가족에게 질병, 치료와 관련된 이해를 돕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위암의 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 및 기타 건강관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위암의 치료과정에 있어 암을 잘 극복하기 위한 따뜻한 길잡이가 되었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안내서 질환편 위암과 치료를 위한 안내 책머리에 이 책자는 위암 환자와 가족에게 질병, 치료와 관련된 이해를 돕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위암의 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 및 기타 건강관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위암의 치료과정에 있어 암을 잘 극복하기 위한 따뜻한 길잡이가 되었으면 합니다. 만일 치료 및 부작용과

More information

CD 2117(121130)

CD 2117(121130) 제품보증서 품질 보증기간은 구입일로부터 1년간이며,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의 보증기간은 5년간 입니다.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이란 외장을 제외한 회로, 기능 부품을 말합니다. (당사 규정에 따른 것임) 제 품 명 모 년 구 입 일 구 입 자 판 매 자 월 일 주소 성명 주소 대리점명 델 명 SERIAL NO. TEL. TEL. 제품보증조건 무상 서비스: 보증기간내의

More information

Kaes025.hwp

Kaes025.hwp 고위험군유두상갑상선암환자에대한방사성옥소최대허용선량측정법및치료법의검증 Verification of Measurement Methods and Therapeutic Efficacy of Maximum Permissible Dose of I-131 in High Risk Patients with Differentiated Papillary Thyroid Cancer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숫자로 보는 질병과 건강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4 연령별 사망원인 5 남성의 자살률 6 환자 보호자 우울증 10

More information

3¿ù.PDF

3¿ù.PDF 창의와 열정으로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선진일류 공기업 3 제35호 2010년 3월 고객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의 공기업 중랑구시설관리공단으로 오세요. 소중한 한분 한분에게 행복한 웃음과 건강을 드리고자 유익한 소식과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발행처 : 중랑구시설관리공단 편집 : 창의경영추진반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당길 175번지 전화 : 02-3422-4831~4

More information

2017 암검진표_1220

2017 암검진표_1220 2018년 암 검진 안내 최근 10년간 본인의 검진결과 확인 건강정보전문 포털사이트 (http://hi.nhis.or.kr/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앱 (M건강보험/검진결과 조회) 건강검진 주의사항 빠르고 정확한 검진을 위하여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시고 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01. 예약 후 방문 검진기관 사정(예약 집중 등)에 따라 예약이 조기에

More information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Jeju Community Welfare Center Annual Report 2015 성명 남 여 영문명 *해외아동을 도우실 분은 영문명을 작성해 주세요. 생년월일 E-mail 전화번호(집) 휴대폰 주소 원하시는 후원 영역에 체크해 주세요 국내아동지원 국외아동지원 원하시는 후원기간 및 금액에 체크해 주세요 정기후원 월 2만원 월 3만원 월 5만원 )원 기타(

More information

001HKT노안리플렛A4(20)

001HKT노안리플렛A4(20) 커스텀뷰 노안 수술 돋보기안경 없이 먼 곳과 가까운 곳 모두 OK! 젊은 눈으로 즐기는 아름다운 중년과 활기찬 노년 40대 이후 중 장년층도 돋보기안경 없이 신문과 글을 읽고, 레포츠와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미국 최고 안과의료기관인 마이애미의 바스컴 팔머 아이 인스티튜트(Bascom Palmer Eye Institute) 의료진과 협력하여

More information

책머리에 이책자는구강암환자와가족에게질병및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만들어졌습니다. 구강암의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및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구강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된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의료진과상담하십시오. 삼

책머리에 이책자는구강암환자와가족에게질병및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만들어졌습니다. 구강암의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및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구강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된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의료진과상담하십시오. 삼 책머리에 이책자는구강암환자와가족에게질병및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만들어졌습니다. 구강암의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및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구강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된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의료진과상담하십시오. 삼성서울병원두경부 - 갑상선센터 구강암과치료를위한안내 제작 두경부-갑상선센터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내시경을 그림은 5-3. 과학과질병 zb 다음은 10) 환자의혈액검사결과를정상인과비교한것 이다. 이환자에게나타날현상으로옳은것을 < 보 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zb 화학적 13) 진단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 보기 > 에서 있는대로고른것은? zb 혈중 11) 콜레스테

내시경을 그림은 5-3. 과학과질병 zb 다음은 10) 환자의혈액검사결과를정상인과비교한것 이다. 이환자에게나타날현상으로옳은것을 < 보 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zb 화학적 13) 진단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 보기 > 에서 있는대로고른것은? zb 혈중 11) 콜레스테 1) 심장이나 2) 혈압계를 혈관의 4) 내시경에 5) 자궁 6) 방사능을 7) CT 8) 소변 9) 다음에서 고 1 융합과학 5-3. 과학과질병 zb zb zb3) zb zb 폐, 기관지, 복구에서발생하는소리를듣는기구로옳은것은? 이용하여진단할수있는건강이상으로옳은것은? 동맥에측정되는최고혈압은심장박동주기는어느시기에해당하는압력인지쓰시오. 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More information

Contents 01.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 03 02. 터치형 멀티 조절기 각부 명칭 04 03. 터치형 각방 조절기 각부 명칭 05 04. 조절기 난방/정지 하기 06 05. 조절기 외출 /해제하기 07 06. 조절기 반복난방 하기 09 07. 조절기 예약난방 /

Contents 01.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 03 02. 터치형 멀티 조절기 각부 명칭 04 03. 터치형 각방 조절기 각부 명칭 05 04. 조절기 난방/정지 하기 06 05. 조절기 외출 /해제하기 07 06. 조절기 반복난방 하기 09 07. 조절기 예약난방 / 사 용 설 명 서 대림산업 Touch형 조절기 멀티조절기 각방조절기 본 사용설명서는 찾기 쉬운 장소에 보관하세요. 제품 사용 전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잘 읽어 주세요. 제품의 사양은 사전에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사 및 공장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모현면일산리 483-1 TEL : +82-31 - 336 9911 FAX : +82-31 - 336 9911

More information

닥터큐3.indd

닥터큐3.indd MEDICAL MAGAZINE drq.busan.com 2013 03 vol. Tel. 051. 903. 5417Fax. 051. 852. 5417www.dnafactory.kr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201303 DOCTOR Q vol.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DOCTOR Q vol. 03 C O

More information

NOON_Manaul_KOR

NOON_Manaul_KOR Any phone. Anywhere. Transcend Your Reality. 액티베이션 코드 본 패키지에 기재된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를 NOON 앱의 첫 실행 시 입력해야만 이용이 가능하며, 해당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로 이용할 수 있는모바일 디바이스의 개수는 총 5 대로 제한됩니다. NOON VR

More information

연구분야 ( 코드 ) 과제번호 과제성격 ( 기초, 응용, 개발 ) 응용실용화대상여부비실용화 연구과제명 과제책임자 세부과제 지원목적과제프로그램공개가능여부공개 ( 공개, 비공개 ) ( 국문 ) 전장유전체유전자다형데이터를이용한표적유전자의발굴 ( 영문 ) Ide

연구분야 ( 코드 ) 과제번호 과제성격 ( 기초, 응용, 개발 ) 응용실용화대상여부비실용화 연구과제명 과제책임자 세부과제 지원목적과제프로그램공개가능여부공개 ( 공개, 비공개 ) ( 국문 ) 전장유전체유전자다형데이터를이용한표적유전자의발굴 ( 영문 ) Ide 연구분야 ( 코드 ) 과제번호 1210360 과제성격 ( 기초, 응용, 개발 ) 응용실용화대상여부비실용화 연구과제명 과제책임자 세부과제 지원목적과제프로그램공개가능여부공개 ( 공개, 비공개 ) ( 국문 ) 전장유전체유전자다형데이터를이용한표적유전자의발굴 ( 영문 ) Identification of disease-related target genes through

More information

조사가왜필요했습니까? 조사원은췌장암환자를위한치료법을찾고있습니다. 참가자들이약물을복용할수있도록승인을받기전에조사원은임상연구를통해어떻게작동하고얼마나안전한지알아냅니다. 이연구에서조사원들은 durvalumab 와 가전이성췌장암환자중적은수에만작용하는지알아보기를원했습니다. 또한연구

조사가왜필요했습니까? 조사원은췌장암환자를위한치료법을찾고있습니다. 참가자들이약물을복용할수있도록승인을받기전에조사원은임상연구를통해어떻게작동하고얼마나안전한지알아냅니다. 이연구에서조사원들은 durvalumab 와 가전이성췌장암환자중적은수에만작용하는지알아보기를원했습니다. 또한연구 조사후원자 : AstraZeneca AB 연구한약물 : Durvalumab 연구제목 : durvalumab 단독투여와 와함께 durvalumab 투여가췌장암환자에게미치는영향 감사합니다! durvalumab 및 약물에대한임상연구에참여해주셔서감사합니다. 이약물은췌장암환자뿐만아니라다른종류의암을치료하기위해개발되고있습니다. 귀하와모든참가자들은조사원이가 durvalumab

More information

법령 고용상연령차별금지및고령자고용촉진에관한법률시행령 ( 제 2 조 ) 노인복지법 ( 제 28 조 ) 국민연금법 ( 제 61 조 ) 고령자또는노인의범위 고령자 : 55 세이상 준고령자 : 50 세이상 55 세미만 65 세이상인자 : 노인에대한복지도모대상으로규정 60 세

법령 고용상연령차별금지및고령자고용촉진에관한법률시행령 ( 제 2 조 ) 노인복지법 ( 제 28 조 ) 국민연금법 ( 제 61 조 ) 고령자또는노인의범위 고령자 : 55 세이상 준고령자 : 50 세이상 55 세미만 65 세이상인자 : 노인에대한복지도모대상으로규정 60 세 호남지방통계청사회조사과 과장 : 박종원 (062.370.6101) 사무관 : 정정묵 (062.370.6130) 담당자 : 김소현 (062.370.6174) 2011 년광주 전남고령자의삶 법령 고용상연령차별금지및고령자고용촉진에관한법률시행령 ( 제 2 조 ) 노인복지법 ( 제 28 조 ) 국민연금법 ( 제 61 조 ) 고령자또는노인의범위 고령자 : 55 세이상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BBE7B8C120B9D720BBE7B8C1BFF8C0CE20C5EBB0E8B0E1B0FA E687770>

<BBE7B8C120B9D720BBE7B8C1BFF8C0CE20C5EBB0E8B0E1B0FA E687770> 보도자료 담 당 과 통계청인구동향과 담당과장 박 경 애 담당사무관 이 지 연 전화번호 (042)481-2250,2251 이자료는 2007년 9월 21일조간부터사용하시기바랍니다. 이자료는통계청홈페이지 (www.nso.go.kr) 에도있습니다. 2006 년사망및사망원인통계결과 2007. 9. 이자료는우리나라국민이통계법과호적법에따라전국의읍 면 동사무소및시 구청 (

More information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1 발간사 최근국민소득의향상과 100세시대도래로인한수명의연장등으로건강에대한열망과관심이급증하고있습니다. 건강한삶을추구하기위하여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의소비가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건강기능식품시장이엄청나게활성화되고있습니다. 하지만부정 불법으로의약품성분이나그유사물질을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에혼입하거나의약품을불법제조 유통하는사례가빈발하여소비자가섭취시부작용과위해성에노출되어있는실정이며식

More information

2017 일반건강검진표_1220

2017 일반건강검진표_1220 2018년 일반건강검진 안내 최근 10년간 본인의 검진결과 확인 건강정보전문 포털사이트 (http://hi.nhis.or.kr/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앱 (M건강보험/검진결과 조회) 건강검진 주의사항 빠르고 정확한 검진을 위하여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시고 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01. 금식 03. 문진표 작성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하시기

More information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사용자매뉴얼 한의약건강증진사업 - 3 - - 1 - 지역주민의건강증진을위해보건소등에서실시되어만성, 퇴행성질환에대한인식을고취시키고질환의위험요인과전조증상등에대한한의학적지식을구체적으로교육시켜지역주민스스로건강관리를할수있도록다양한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을제공하는사업 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운영을통한지역주민의건강증진및다빈도증상의개선 지역주민에대한포괄적인한의약보건의료서비스제공을통하여지

More information

(00-1) Journal of Life.hwp

(00-1) Journal of Life.hwp Journal of Life Science 14 Vol. 24. No. 8. 93~99 ISSN (Print) 1225-9918 ISSN (Online) 2287-346 DOI : http://dx.doi.org/1.5352/jls.14.24.8.93 는체계적인신호전달과정을통해일어나는능 동적인세포사로여러가지형태학적 생화학적변화를동반 하게되는데 조직손상및감염에의한

More information

hwp

hwp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ⅰ 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ⅲ ⅳ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ⅴ ⅵ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ⅶ ⅷ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ⅸ ⅹ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ⅹⅰ ⅹ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공용심폐소생술00

공용심폐소생술00 iii iv v vi vii ix x xi Part I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Part II 18 19 제 1부 심정지의 이해와 심폐소생술 지침의 주요내용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제 2부 심폐소생술과 관련된 윤리 30 31 32 33 34 35 제 3부 기본 소생술 제1장 제2장

More information

<32303131B3E25FBBE7B8C1BFF8C0CEC5EBB0E85FB0E1B0FA287638295F6D303930372832303132303931322928C3D6C1BE292E687770>

<32303131B3E25FBBE7B8C1BFF8C0CEC5EBB0E85FB0E1B0FA287638295F6D303930372832303132303931322928C3D6C1BE292E687770> http://kostat.go.kr 2012. 9. 13(목) 12:00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2. 9. 13(목) 08:30 담당부서 담 당 자 사회통계국 인구동향과 과 장 : 서 운 주 (042.481.2250) 사무관 : 류 성 옥 (042.481.2251) 2011년 사망원인통계 일 러 두 기 이 자료는 통계법과 가족관계등록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64 1 2 65 66 67 68 69 1 / 18 70 71 2 / 18 72 73 74 3~4 / 18 75 76 77 5~8 / 18 78 79 80 81 82 초등체육지도서4년-1(62~109)-in 2013.8.1 4:39 PM 페이지83 이런 활동도 있어요 줄을 끊어라 ➊ 쉽게 떨어지는 부직포로 연결된 줄을 두 사 공을 잡아라 람이 허리에 함께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초등학교 학년 별책부록 호 www.nobelsangi.com 듣기와 말하기 first [f ;Rst 퍼-스트] 첫째 third [^ ;Rd 써-드] 셋째 second [s k nd 세컨드] 둘째 fourth [f ;R^ 포-쓰] 넷째 fifth [fif^ 피프쓰] 다섯째 seventh [s vân^ 세븐쓰] 일곱째 sixth [siks^ 식스쓰] 여섯째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BAD9C0D3335FBFACB1B8BAB8B0EDBCAD5FC0CCC1D8C8AB5FBCF6C1A4BFCFB7E E687770>

<BAD9C0D3335FBFACB1B8BAB8B0EDBCAD5FC0CCC1D8C8AB5FBCF6C1A4BFCFB7E E687770> 연구보고서 2016-20-006 www.nhimc.or.kr 한국인치매환자의암발생에관한연구 이준홍 이지은 김동욱 2016 NHIS Ilsan Hospital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Ilsan Hospital 연구보고서 2016-20-006 한국인치매환자의암발생에관한연구 이준홍 이지은 김동욱 본연구보고서에실린내용은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의공식적인견해와다를수있음을밝혀둡니다.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로페라미드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로페라미드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영어 ) CAS 등록번호 53179-11-6 ATC 코드 A07DA03 분자식 C 29 H 33 N 2 O 2 분자량 477.045

More information

2007

2007 2016. 06. 15 IPO 녹십자랩셀 (144510, IPO 예정 ) 상장예정일 : 2016.06.23 제약 / 바이오담당곽진희 Tel. 368-6170 jhkwak@eugenefn.com 세포치료제연구의선두업체! Key Data ( 기준일 : 2016. 06. 15) 공모가 ( 원 ) 18,500 공모가기준시가총액 ( 십억원 ) 195.4 액면가 ( 원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간암치료에서 Molecular Target Agents 의역할 최종영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서울성모병원소화기내과 요약 Sorafenib은 RAF, VEGF, PDGF, Flt-3, c-kit receptor typrosine kinase inhibitor로서간암세포증식과신혈관생성을억제하는기능을가지고있어 2007년에미국 FDA에서간암, 신장암에서그효과가인정되었다.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NX1000_Ver1.1

NX1000_Ver1.1 See the world in perfect detail 1 2 3 4 J J KL t P A S M i g s v B 5 6 t P A S M i E PASM Z g s v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Chapter 1 25 12 11 10 9 1 2 3 4 5 6 7 8 1 t P A S M i g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Global Market Report 15-036 2015. 8. 27. 동유럽의료기기시장동향과 진출방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1 1 2 3 1.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5 4 12 20 35 1.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More information

May leaflet_final.pdf

May leaflet_final.pdf 2012.5.7 ~ 6.2 [19-22week // for 4weeks] Love Gift-Giving, Love Tupperware 5week 19 - week 22 / May 683,000 777,400 614,700 94,400 871_ May Flower Set(16) 210,000 441_ 37,600 326_ 28,800 308_ 46,400 02

More information

hwp

hwp 심사위원 심사위원 심사위원 인 인 인 - i - - ii - - iii - - iv - - v - Ⅰ. 서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항목 건강하지못하다 주관적구강상태 보통이다

More information

암검진 내지2017.indd

암검진 내지2017.indd 목차 편리한검진시기국가건강검진안내 06 07 암검진안내 08 시각장애인을위해안내문페이지별보이스아이를제공하고있습니다. 암확진시기별 5년생존율암검진방법 09 10 암환자의료비지원사업 14 국가암정보센터 15 건강검진의활용및안내 16 검진기관안내 17 2017 년암검진표입니다. 건강검진은주소지와상관없이지정된검진기관전국어디서나받을수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More information

Jkbcs032.hwp

Jkbcs032.hwp Clinical Correlation of HER-2/neu Overexpression in Patients with Breast Cancer Sung Yong Kim, Tae Yoon Kim, Jae Jun Kim, Chang Ho Kim, Ok Pyung Song, Min Hyuk Lee, Eui Han Kim 1, and Moo Sik Cho Departments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사용자매뉴얼 JetFlash Vault 100 ( 버전 1.0) 1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3 2.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3 3.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7 4.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찾아보기... 10 JetFlash

More information

13È£³»Áö-1

13È£³»Áö-1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소식지 NEWS VOL.13 2008 09+10 주요환경변화에 따른 경쟁력 약화 예상 제약사의 환경변화인식도 및 경영전략 조사 제약기업의 사업전환에 필요한 법률정보 제7차 EU Framework Programme Health 지원정책 BIO 2008을 통해 본 세계바이오산업 동향 및 전망 식품안전사고 대응 및 예방 방안 게시 시판 판 게 고객과

More information

책머리에 삼성서울병원에서는폐암환자와가족에게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이책자를제공하고있습니다. 폐암의정의, 치료법, 부작용과대처방법, 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폐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하여다른의문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또는간호사와상

책머리에 삼성서울병원에서는폐암환자와가족에게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이책자를제공하고있습니다. 폐암의정의, 치료법, 부작용과대처방법, 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폐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하여다른의문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또는간호사와상 책머리에 삼성서울병원에서는폐암환자와가족에게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이책자를제공하고있습니다. 폐암의정의, 치료법, 부작용과대처방법, 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폐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하여다른의문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또는간호사와상담하십시오. 폐암과치료를위한안내 삼성서울병원폐식도암센터 제작 폐식도암센터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More information

< B3E25FBBE7B8C1BFF8C0CEC5EBB0E85FB0E1B0FA2DBCF6C1A42E687770>

< B3E25FBBE7B8C1BFF8C0CEC5EBB0E85FB0E1B0FA2DBCF6C1A42E687770> http://kostat.go.kr 2011. 9. 8( 목 ) 12:00 부터사용하시기바랍니다.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1. 9. 8( 목 ) 09:00 담당부서 사회통계국인구동향과 담당자 과장 : 서운주 (042.481.2250) 사무관 : 류성옥 (042.481.2251) 2010 년사망원인통계결과 일러두기 이자료는통계법과가족관계등록등에관한법률에따라전국의읍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RSR 가이드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RSR- 형, RSR- 형, RSR-T 형... RSR- 형, RSR-K 형, RSR-V 형, RSR- 형.. RSR-(T) 형, RSR-(T) 형.. RSR-V 형, RSR-V 형, RSR- 형... 레일의표준길이와최대길이... 스톱퍼... 옵션... as 및각종씰부착후 블록치수 ( 치수 ).. 캡... QZ 부착후의

More information

금융꿀팁 200 선 - 제목암보험가입자가꼭알아야할필수정보 : 암진단비, 암입원비 분쟁 사례 ( 사례1) 직장인 (50 세, 가명 ) 씨는건강검진으로위내시경을받던도중종양이발견되어절제술시행후 암 (C코드부여 ) 으로진단받았으나, 보험회사는병리보고서등의료심사결과해당종양은상피

금융꿀팁 200 선 - 제목암보험가입자가꼭알아야할필수정보 : 암진단비, 암입원비 분쟁 사례 ( 사례1) 직장인 (50 세, 가명 ) 씨는건강검진으로위내시경을받던도중종양이발견되어절제술시행후 암 (C코드부여 ) 으로진단받았으나, 보험회사는병리보고서등의료심사결과해당종양은상피 금융생활에필요한모든정보, 인터넷에서 파인 두글자를쳐보세요 금융은튼튼하게, 소비자는행복하게 보도참고자료 보도 2017. 11. 3.( 금 ) 조간배포 2017. 11. 1.( 수 ) 담당부서분쟁조정국도종택부국장 (3145-5230), 김용민조사역 (3145-5236) 제목 : 금융꿀팁 200 선 - 암보험가입자가꼭알아야할필수정보 : 암진단비, 암입원비 금융감독원은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제 1 장연구개발과제의개요 - 17 - - 18 - - 19 - - 20 - - 21 - 제 2 장재료및방법 - 22 - - 23 - - 24 - - 25 - 시료번호 596 항목에따라해당점수위에표기해주십시오.

More information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결제 등 병원 디지털화 2007. 01_ 종합병원 승격 다수의 상급 종합병원과 협력체결 2007.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m_1001.doc

Microsoft Word - im_1001.doc 1 암 정복의 현주소 김창민 국립암센터 To whom correspondence should be addressed. E-mail cmkim53@ncc.re.kr 목 차 1. 암의 기원과 특성 1-1. 암의 기원 1-2. 암세포의 생물학적 특성 1-3. 다단계발암론 2. 암 발생의 원인과 현황 2-1. 암 발생 원인 2-2. 암 발생 현황 3. 암 진단과 치료

More information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Ⅰ Ⅱ ➀ ➀ ➁ Ⅲ Ⅳ Ⅴ 경과기간나이납입보험료누계해지환급금환급율 (%) 3 개월 40 세 702,000 0 0 6 개월 40 세 1,404,000 0 0 9 개월 40 세 2,106,000 0 0 1 년 41 세 2,808,000 0 0 2 년 42 세 5,616,000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SR/SS 볼리테이너타입 가이드 B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SR-R 형, SR-R 형... SS-R 형, SS-R 형... SR- 형, SR- 형... SS- 형, SS- 형... SR-RH 형 ( 수주대응품 ), SR-RH 형 ( 수주대응품 ).. SS-RH 형 ( 수주대응품 ), SS-RH 형 ( 수주대응품 )... SR-H 형 ( 수주대응품 ),

More information

면역항암제 (Cancer Immunotherapy) (1)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2015 년 8 월면역항암제키트루다주 (Keytruda R, 성분명 : pembrolimab) 가 91 세의지미카터 (Jimmy Carter) 전미국대통령의흑색종에의한전이성

면역항암제 (Cancer Immunotherapy) (1)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2015 년 8 월면역항암제키트루다주 (Keytruda R, 성분명 : pembrolimab) 가 91 세의지미카터 (Jimmy Carter) 전미국대통령의흑색종에의한전이성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2015 년 8 월면역항암제키트루다주 (Keytruda R, 성분명 : pembrolimab) 가 91 세의지미카터 (Jimmy Carter) 전미국대통령의흑색종에의한전이성뇌종양을완치 (cancer free) 시켰다는빅뉴스에전세계는 면역항암제를주목하게되었다. 면역항암제는암자체를공격하는기존항암제와는달리인공면역단백질을체내에주입하여면역체계를자극함으로써면역세포가선택적으로암세포만을공격하도록유도하는치료약제이다.

More information

KMC.xlsm

KMC.xlsm 제 7 장. /S 에필요한내용 1] IGBT 취급시주의사항 ) IGBT 취급시주의 1) 운반도중에는 Carbon Cross로 G-E를단락시킵니다. 2) 정전기가발생할수있으므로손으로 G-E 및주단자를만지지마십시요. 3) G-E 단자를개방시킨상태에서직류전원을인가하지마십시요. (IGBT 파손됨 ) 4) IGBT 조립시에는사용기기나인체를접지시키십시요. G2 E2 E1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학년도 6월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고 2 언어영역 언어영역 1 번부터 5 번까지는듣고답하는문제입니다. 방송을잘듣고 답을하기바랍니다. 듣는내용은한번만방송됩니다. 이제듣기문제는다끝났습니다. 6 번부터는문제지의지시 에따라답을하기바랍니다 1 언어영역고 2 2 고 2 언어영역 3 언어영역고 2 4 고 2 언어영역 5 언어영역고 2 6 고 2 언어영역 연탄천사

More information

12È£ÇÕ´ë.PDF

12È£ÇÕ´ë.PDF 01 02 03 04 05 2012 06 07 08 09 10 11 12 Vol.12 PHOTO ESSAY 04 CONTENTS Vol.12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08 20 28 34 38 42 47 PHOTO ESSAY 02 special Prologue 04 special feature 08 issue 10 focus1

More information

41-4....

41-4.... ISSN 1016-9288 제41권 4호 2014년 4월호 제 4 1 권 제 4 호 ( ) 2 0 1 4 년 4 월 차 세 대 컴 퓨 팅 보 안 기 술 The Magazine of the IEIE 차세대 컴퓨팅 보안기술 vol.41. no.4 새롭게 진화하는 위협의 패러다임 - 지능형 지속 위협(APT)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 악성 프로그램 대응전략 차세대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