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ssion 3-4] 윤성학.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Session 3-4] 윤성학.hwp"

Transcription

1 125 한국의러시아극동투자추진방안 : 상호교차투자와금융협력을중심으로 Sung Hak Yoon(Research Professor, Institute of Russia-CIS Studies, Korea University) Ⅰ. 한국의러시아극동투자현황과투자환경의변화 Ⅱ. 러시아의한국투자현황과유망투자분야 Ⅲ. 한러상호교차투자론 Ⅳ. 한러금융협력전략 Ⅰ. 한국의러시아극동투자현황과투자환경의변화 지속가능한경제성장의비결은투자에달려있다. 자본주의경제를발전시키는것은장기투자와생산구조를바꾸는기술혁신이며국가는이를위해자본을축적하고안정적인시장제도를제공하여야한다. 특히러시아와같이체제전환국인경우전환을위한투자는단순한개발도상국보다복잡하며구조조정이라는문제를안고있다. 투자는전략산업을성장시키고기술적으로정체된농업과같은산업분야에서보다역동적인산업분야로자원을강제이전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한다. 다행이러시아는현금화할수있는막대한자원을갖고있기때문에투자의효과는다른체제전환국보다유리하다. 체제전환국인러시아는국가전체적으로막대한투자가필요하지만극동지역의경우인프라미비와노동력부족으로더많은규모의투자가진행되어야한다. 극동지역은러시아전체면적의 36% 를차지하나, 인구는러시아전체인구의 4.5%(634만명 ) 에불과하며, 자원이집중적으로매장된사하공화국에서소비지까지연결되는인프라는터무니없이부족하다. 러시아정부는자원고갈이예상되는서부지역의대안으로극동지역을중점개발하여새로운성장동력으로만들고자하고있다. 러시아정부는극동지역을개발하기위해수차에걸쳐극동개발계획을추진하였다. 2009년에는야심차게 2025 극동 바이칼지역경제 사회발전전략 를발표하였으며, 1) 2012년푸틴 3기정부는극동개발부를설치하고이지역개발을위해약 5조루블 (1,590억달러) 이소요되는도로와철도등인프라와에너지관련 92개프로젝트를발표하였는데, 이금액은 2013년정부예산의거 1) Минрегионразвития, Стратегия социально-экономического развития Дальнего Востока, Республик и Бурятия, Забайкальского края и Иркутской области на период до 2025 года(проект), 12 мая 2009 г.

2 126 The Investment Environment in the Russian Far East and Korea s Entry Strategy 의절반에해당된다. 러시아정부는극동개발에필요한투자재원을조달하기위해러시아직접투자펀드 (RDIF) 와 VEB 은행의연금저축등을검토하고있다. 그러나절대적으로모자라는투자재원조달을위해러시아는동북아국가들과의적극적인경제협력과투자를추진하고있다. 중국은러시아의전략적동맹국가로서에너지분야협력과함께동북 3성과극동지역과의다양한협력관계를구축하고있다. 2) 중국은이미 ESPO 송유관지선을건설하였으며 2010년연해주 ( 우스리스크 ) 지역에러-중경제통상지구를조성하여제조, 물류분야등에적극투자하고있다. 2006년중국과러시아총리간의정기회담에서중국측제안으로건설된우수리스크 중국경제무역합작구 는총 228 만m2의부지에현재 54만m2규모의공장이건설됐으며, 의류와신발, 유리, 종이를생산하는 25 개기업이생산활동에나서고있다. 일본의경우도그동안의관망자세에서벗어나최근러시아투자에적극나서고있다. 일본은주로에너지와자동차분야를중심으로극동에투자하고있다. 일본은 APEC 정상회담중가즈프롬과블라디보스토크에 LNG기지건설프로젝트양해각서를체결하였으며, 2011년부터마쓰다, 도요타는러시아 Sollers 사의블라디보스토크공장에서차량 CKD 생산을진행하고있다. 중국과일본이적극적으로극동투자에나서고있는반면그동안극동투자를주도하였던한국은주춤한상태이다. 1990년대개방초기한국은현대호텔, NTC 이동통신, 연해주농업등극동투자에적극나섰지만 2006년부터는모스크바와상트페테르부르크에전자, 자동차, 유통, 식품, 무역, 건설분야를중심으로투자하고있다. 한국의러시아투자는소비시장으로방향을전환하고인구밀집지역이자대규모소비시장을갖고있는서부지역에적극투자한것이다. 한국의러시아투자는 2006년투자금액이 1억달러를초과한이후급증하기시작하였다. 2009년에는세계경기침체에따른불확실성증대에도불구하고전자, 자동차등대규모투자가단행되었다. 한국의러시아투자는수출입은행에따르면, 2012년말기준 ( 누계 ) 으로 1,047건, 약 20억달러로한국의해외투자금액의약 1% 를차지하고있다. 한국의러시아투자규모는 2012년교역규모 200억달러에훨씬미치지못하며이라크, 캄보디아보다낮은 19위를기록하고있다. 극동지역에서투자부진은한국만의문제는아니다. 러시아전체외국인투자에서극동지역이차치하는비중은약 5% 미만으로미미한수준이다. 이지역은거대한영토에비해인구가소규모로분산되기때문에생산, 소비시장으로서의한계를가지고있다. 3) 아래 < 표 1> 에서보듯이, 한국은극동지역에물류, 건설, 제조업분야로의투자진출확대노력중이다. 1997년현대호텔건설을시작으로농업분야와사할린 LNG 수입등의자원분야협력이대부분이었으나최근에는물류, 건설, 제조업분야로의확대노력중이다. 하바롭스크주상복합아파트건설 ( 계룡건설 ), 나홋카컨테이너항개발 ( 부산항만공사 ), 현대중공업의고압차단기공장설립, 대우조선과하나로조선등의한-러합작조선소건립등이추진되고있다. 2) 2009 년, 러 - 중간 2009~2018 년러시아극동, 동시베리아와중국동북부협력프로그램 발표. 3) 2011 년기준으로극동의 1 인당 GRP 는 7,600 불로서부지역에비해 80% 에불과하며인구는약 600 만명으로소규모로지역적으로분산되어있어소비시장으로서가치도높지않다.

3 Korea's Plan to Promote Investment in the Russian Far East: 'Give and Take' and Financial Cooperation 127 표 1. 한국기업의극동지역현지투자진출사례 기업명투자대상투자구조투자금액투자기간투자지역 LG상사 KT 계룡건설석유공사현대중공업현대중공업쌍용차대우조선해양인천공항 유연탄광산운영 에렐탄광지분인수 350만불 사하공화국 이동통신서비스법인자이동통신지역회사설립. < 지분재매각서비스사업 -3억4600만불 > 2200만불 연해주 복합주택단지현지건설사설립, 주택건설건설분양 1억불 하바롭스크주 해외자원개발 서캄차트카해상유전개발 < 사업철회 > 캄차트카주 KhorolZerno법인인수, 영농법인경영 아시노프카제2농장인수 2050만불 연해주 투자 HyundaiElectrosystem 고압차단기 s현지공장. < 러시아정부생산공장건설전력시스템현대화정책에 4000만불 블라디보스톡 참여 > 반제품 형태 러시아Sollers자동차생산 수출조립공장합작즈베즈사조선소현대화사업하바롭스크공항지분인수 기업과 <CKD방식합작 > 블라디보스톡 Zvesda-DSME와합작조 선소설립. <8억불원유 / 블라디보스톡 정유운반선건조 > 지분인수10% 투자및공항 운영사업자선정 710만불 하바롭스크주 < 공항운영자문사선정 > 한국의극동지역투자부진의이유는이지역이갖고있는소비시장으로서의매력부족과열악한투자환경도있지만이지역투자가주로 SOC, 인프라, 자원개발등대규모자금과장기간시간이소요되는투자성격에도그이유가있다. 이와같은투자는민간기업단독으로참여하기힘들며, 정부간협력과지원이선행되어야가능하다. 더욱이러시아정부가발주하는이지역프로젝트에는외국기업들에게참여가제한적이며, 중요의사결정, 인허가문제등이연방중앙정부행정및관료시스템과연관되어있기때문에복잡한프로세스를한국기업이따라가기힘든실정이다. 극동투자를바라보는한국기업들도부정적선입견과심리적부담감때문에이지역의잠재적가치를제대로파악하고있지못하다. 또한러시아극동지역개발협력프로젝트에참여할수있는한국투자컨소시엄구성도활성화되지못하고좋은프로젝트참여기회 ( 투자, 수주, 판매시장등 ) 에대한정보수집능력이떨어진다. 그러나최근극동지역개발과투자를위한전망은갈수록긍정적인신호를보이고있다. 무엇보다극동지역과한국의교역이큰폭으로확대되고있다. 극동러시아관세청에따르면, 2012년

4 128 The Investment Environment in the Russian Far East and Korea s Entry Strategy 극동러시아무역수지는전년대비 6.6% 증가한 364억달러를기록하였다. 극동러시아의주요교역거래국은한국 중국 일본순이며, 이 3개국이극동러시아대외교역에서차지하는비중은 78.9% 에달한다. 4) 일반적으로무역의급속한발전은자연적으로투자관계를촉진한다. 부족한도로, 항만, 공항등물류분야투자가우선적으로추진되며유통, 제조, 금융분야투자가뒤따르게마련이다. 표 2. 러시아극동의주요교역국가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수출수입 2011년 2012년증감률 2011년 2012년증감률 한국 8,462 8, ,312 1, 중국 3,968 5, ,224 4, 일본 6,855 7, 자료 : 러시아연방극동러시아관세청. 둘째는러시아의투자환경이점차개선되고있다는점이다. 2011년 WTO 가입을계기로러시아의투자환경은전년대비소폭개선되었다. 세계은행그룹국제금융공사 (IFC) 는전세계국가들을대상으로하는기업경영여건 (Doing Business) 평가에서러시아는 2011년 120위에서대폭상승한 105위를기록하였다. IFC는러시아가 2011년에비해건축허가는 2단계, 사업개시는 4단계, 조세납부는무려 30단계상승한것으로평가하였다. WTO 가입이후러시아의비즈니스환경은갈수록개선될것으로예상된다. 여기에다 2013년 9월로예정된한국인의러시아단기비자면제는한국기업의러시아진출에큰도움을줄것이다. 셋째는북한을매개도한남북관계가개선될때한국의러시아에너지및교통물류프로젝트가활성화될것이라는점이다. 이명박정부는 2017년가스공급을위해 2012년 9월부터본격적으로북한구간에대한가스관공사건설을합의하였으며푸틴3기정부와박근혜정부는이를구체화할가능성이높다. 또한 2012년 10월러시아는자체예산약 1억달러를투자하여 나진-하산 (54km) 구간을완공하였다. 5) 나진-하산 철도연결은유라시아교통, 물류협력프로젝트의첫성과물로서남북러 3각협력의기반을조성하고 TKR-TSR 연결사업의동력을부여했다는의미를갖고있다. 이같은남북러협력사업이진행되면한국의극동투자는탄략을받을것이다. 4) 중국이전통적으로극동의최대교역국이었으나 11 년한국은사할린 2 의원유와 LNG 를수입하면서이최대교역국으로부상하였다. 5) 2006 년 ( 주 ) 러시아철도 사와북한철도부는러시아의하산역에서북한의나진항까지총길이 54 km의철도구간을복원하고, 나진항구에연간 40 만 TEU 의규모를가진컨테이너터미널을건설하는사업에합의하고 2008 년 러시아철도상사 와나진항당국이 나손콘트란스 라는합작기업을설립했고, 이회사는나손경제특구에등록하였음. 나손콘트란스 합작기업과북한철도부산하 동해철도교통사 간에두만강 - 나진구간의철도임대에관한계약이체결되었는데, 해당계약의유효기간은 49 년임.

5 Korea's Plan to Promote Investment in the Russian Far East: 'Give and Take' and Financial Cooperation 129 Ⅱ. 러시아의한국투자현황과유망투자분야 러시아의해외직접투자는 2006년부터풍부한오일달러를바탕으로공격적으로진행되기시작하였는데, 2011년말기준러시아의해외직접투자누계액은총 3,621억달러로세계 15위를차지하였다. 6) 러시아기업들의해외직접투자동기는크게천연자원확보, 시장진출확대, 해외파트너와의협력강화, 신기술획득, 자금조달, 포트폴리오, 리스크분산등이다. 러시아기업의해외직접투자는처음에는자원관련대기업들에의해석유, 천연가스, 비철금속분야에투자가시작되었으며, 2006년이후경제현대화를추진하면서제조업을중심으로통신, IT, 금융등다양한분야로확대되는추세이다. 러시아는국제경쟁력을갖고있는우주, 항공, 조선, IT 분야의기업들이외국제조기업들의상용화기술을활용하기위하여해외직접투자에적극나서고있다. 주목하여야할것은러시아제조기업들이해외에서인수한기업으로부터차입한기술을통해생산선진화를도모하고있다는점이다. 7) 이들은외국의기술력을갖춘기업의 M&A를통해자국기업의경쟁력을결합시킴으로써제조업의생산성을높이고자하고있다. 러시아기업들은해외에서인수한기업으로부터차입한기술을통해러시아의생산선진화를도모하고있다. 8) 러시아의해외직접투자는주로인근 CIS 국가를비롯하여유럽과미국등서구선진국에서많이이루어지고있으며, 자금세탁을목적으로 CIS 역외국가중키프로스, 영국령버진아일랜드, 버뮤다, 지브롤터등조세회피국에대한직접투자실적이높다. 9) 특히러시아가가장큰관심을보이고있는독일은제조업중심의기업인수가활발하게진행되고있는반면한국을비롯한아시아지역에대한투자는매우미미한실정이다. 2011년말기준러시아의대한국직접투자누적금액은 5,457만달러로, 한국의대러시아직접투자누적금액의 3% 에불과한실정이다. 러시아의한국직접투자는 1991년 5건에 20만달러가투자신고된것을처음으로 2011년까지총 520건의투자신고가있었으며, 총신고누적금액은약 6천만달러로전체외국인의한국투자액가운데 0.06% 에불과한미미한수준이다. 이처럼한국에대한러시아의직접투자규모가작은것은한국이아직러시아기업들의투자대상지로관심을끌지못하고있기때문이다. 6) UNCTAD(2012). 7) 러시아해외직접투자는 M&A 형식으로이루어진경우가많았다. 기업의인수합병은현지시장에대한지식과노하우를얻을수있고, 선진국의기술혁신부문의기업을합병할경우기술이전이용이하기때문이다. 8) 2009 년러시아국영은행 Sberbank 와자동차조립업체 Gaz 는독일 Opel 의지분 55% 인수함으로써기술력을확보할수있었으며, 독일의 Wadan 조선소도러시아기업에의해인수되었다. 러시아는엔진분야의강점을갖고있는 Opel 인수를통해자동차제조경쟁력을갖게되었고 Wadan 조선소는러시아의천연가스를수출하는 LNG 운송선을제조하는데역할을하였다. 9) 키프로스, 버진아일랜드 ( 영국령 ), 룩셈부르크, 버뮤다군도, 바하마제도등은대표적인조세피난처들로서이지역에대한러시아의투자는최종투자지가아니며러시아본국또는제 3 국으로해외직접투자를실행하기위한일종의 환승지점 (trans-shipping) 이다.

6 130 The Investment Environment in the Russian Far East and Korea s Entry Strategy 그림 1. 러시아의한국직접투자추이 ( 도착기준 ) ( 단위 : 1 천달러, 건 ) 자료 : KOTRA(2011). 러시아의최근 11년 (2000년 2010년) 간한국직접투자 ( 총액 1,652만달러 ) 투자프로젝트를분석한결과에따르면, 투자금액의약절반 (49.4%) 인 816만달러가도소매업분야를차지하였고, 운송용기계부문의투자금액이 413만달러로 25% 를차지하였다. 이밖에도부동산임대업및운수창고업이각각약 7% 수준, 음식숙박업 5.5% 등이뒤를이었다. 러시아의한국직접투자는무역분야, 부동산취득및음식숙박등에한정되어있으며무역을보완하는수준의초보적인투자라고할수있다. 10) 러시아의한국에대한직접투자가부진한이유는러시아해외투자를주도하고있는에너지및자원기업이한국을매력적인시장으로생각하지않는다는점이다. 가즈프롬이유럽다운스트림시장에큰매력을갖고있는반면한국을비롯한아시아시장은가스관등네트워크부족으로아직은큰관심을두고있지않다. 에너지와자원기업과달리러시아의제조업기업들은점차한국을매력적인투자진출국가로고려하고있다. 비록실패로끝났지만러시아의자동차제조업체인인타가즈는한국의자동차산업클러스터를활용하여부품을생산하고, 녹다운형태로러시아에수입하는전략으로한국에진출하였다. 타가즈가부족한자본과기술때문에한국진출은실패로끝났지만러시아의제조기업들이한국의상용화기술에매력을느끼고있는것은분명하다. 11) 러시아는산업현대화에필요한조선, 통신, IT, 플랜트분야의한국기술및상용화능력을높게평가하고있으며적절한계기가주어진다면한국에적극진출할것이다. 10) 김동희 (2011), p ) 2010 년러시아사이언스연구소가한국에투자한것이대표적인사례이다. 이연구소는첨단의료영상, 우주항공전기전자, 나노 전자물리, 물리 전자공학, Solar Cell, 선진임상연구, 연기물리, 메커트로닉스, 전력전자, 기계제어, 전자의료기기등과관련하여연구를수행하고있다.

7 Korea's Plan to Promote Investment in the Russian Far East: 'Give and Take' and Financial Cooperation 131 표 3. 부문별러시아투자유치전략 부문러시아의산업발전정책과부합되는분야에너지다운스트림분야농업및운송분야부동산개발및관광분야기술개발프로젝트확대 투자유치전략 일반제조업을비롯해자동차, 건설, 통신서비스, IT, 재생에너지등러시아의산업육성정책에부합되는국내투자대상기업발굴 한국의중대형기업 M&A 참여기회를제안 러시아의원유및천연가스의기업의다운스트림분야투자유치 에너지운송과관련한조선업체, 국내에너지공급설비업체, 연료저장탱크터미널 ( 물류기지 ) 및금속 철강등관련업체의지분참여와설비투자제안 한국의선진농업기술, 관리기법, 기업가정신과러시아의자본및토지가결합된역 round-trip형투자유치 극동시베리아-동북아지역운송 물류합작투자 러시아개인부동산사업가들의해외관광산업투자유치 부산및제주도휴양단지등관광시설적극개발및홍보 기초과학, 나노, 원자력, 우주항공, 에너지, IT 등러시아의앞선원천기술과한국의상용화기술을결합한상품화프로젝트추진 제 3국의동반진출방안도모색가능 자료 : KOTRA(2011), p.3. 러시아기업들의한국투자를유치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한국에대한제대로된시장정보를제공하는것이중요하다. 러시아의경제개발부, 수출신용투자보험청, 상공회의소와접촉하여투자유치를위한협력채널을구축하고양국간투자유치를원하는기업과투자대상을찾고있는기업간에정보교류의통로역할을담당하는기능이요구된다. 이를위해한러대화, 한러투자포럼등소규모분과별투자협력위원회개최, 양국을오가는한-러투자사절단정기방문등경제협력관련회합의정례화를통해상시적인교류기반을확보하여야한다. 무엇보다중요한것은국가주도로경제정책을운영하는러시아의특성을고려하여한러정부차원의신뢰와정책적조율을강화하여야할것이다. 성공적인투자프로젝트의진행을위해서는정상회의등을통한정상급합의와큰틀의추진력이필요하다. 한-러양국정상의정책에대한의지와공감이뒷받침되는경우경제협력의가시적성과를이끌어낼수있는가능성이높다. Ⅲ. 한러상호교차투자론 앞장에서보았듯이, 한국과러시아는수교이후 21년이되었지만양국간경제규모와교역에비교하여투자는상대적으로매우부진하다. 투자부진의가장큰이유는한러양국간의상호이해와신뢰가부족한가운데러시아경제가갖고있는구조적성격때문에장기적인투자가잘진행되지못했기때문이다. 특히러시아극동의경우 SOC와인프라중심의투자이기때문에민간기업이단독으로사업을진행하기에는너무많은투자리스크를갖고있다. 한국의극동러시아투자를활성화하기위해서는 상호교차투자 (Give and Take) 방안을적

8 132 The Investment Environment in the Russian Far East and Korea s Entry Strategy 극검토하여야한다. 상호교차투자는상호간의경쟁력장점을극대화하고약점을보완할수있으며정책적배려를통해투자리스크를최소화시킬수있다. 러시아는자국가스의존도가높은유럽국가에대해교차투자전략을적극진행하고있다. 가스프롬은자국의하류부문 (Down Strem) 시장을개방한독일, 프랑스, 이탈리아기업에대해러시아내가스전개발사업의참여를허용하고러시아산가스의장기공급을보장하였다. 사할린산러시아 LNG를수입하고있는한국의경우향후북한을경유하는 PNG 수입을매개로러시아투자를적극요청할수있을것이다. 에너지분야뿐만아니라러시아는다양한형태의교차투자를진행하고있는데, 싱가포르는경제특구운영방법을러시아에전수해주는대가로쉐레메체보제3공항의주사업자로선정되었다. 러시아는특히경제적으로나군사적으로전략적동맹인중국과의교차투자를적극진행하고있는데, 중국은 ESPO 송유관지선을받는조건으로자금력이부족한로스네프트를대신해유전라이선스비용을대출해주고대신석유공급의장기계약을약속받고있다. 교차투자를활성화하기위해서는투자가능한분야를선정하는것도중요하지만일정한투자규모를결정해놓고여기에맞춰투자를진행하는것이효율적이다. 러시아는이러한목표중심의정책추진에많은경험을갖고있다. 푸틴 2기정부는 년기간동안중국과의대외무역을 3배로증대한다는목포를선정하고, 경제개발부 ( 당시경제개발통상부 ) 가적극연구에나서구체적인조치들이마련하였다. 따라서한국과러시아간의고위급대화에서교역량의배가혹은투자목표액을선정하는등야심적인목표를선포할경우상호교차투자는적극진행될수있을것이다. 다행이한러간의교차투자를위한환경은갈수록성숙해지고있다. 한국은새로운경제활력의공간으로장기적으로성장잠재력이높은극동러시아에투자할필요성이높아지고있으며러시아는자국산업의현대화와새로운시장으로한국을바라보고있다. 한국과러시아의상호교차투자는한국은러시아가경쟁력이없는물류, 제조, 건설분야에집중투자하고대신러시아는한국의에너지하류부문 ( 예를들어가스프롬주유소 ) 과러시아가관심을갖는대우조선해양이나의료, IT 기업에대한투자를적극지원하는방안등이있다. 표 4. 검토가능한한 러교차투자방안 Give( 한국 --> 러시아 ) Take ( 러시아 --> 한국 ) 패키지 공동사업 플랜트, 항만, 공항등투자 한국석유 가스하류부문시장진출 스콜보노등첨단기술산업투자 자동차부품, 대우조선해양등 M&A 극동시베리아자원개발투자 의료, IT 분야합작투자 남북러가스관프로젝트 대륙철도연결프로젝트 동북아전력망프로젝트 한국이러시아에투자하는사업으로는조선소, 항만, 공항등인프라개발사업과첨단기술산업투자, 야쿠츠크, 이르쿠츠크자원개발등이있을수있다. 반면러시아는한국의제조분야인자동차부품, 조선, 기계제작, 서비스산업에투자할수있을것이다. 또한러시아와한국은

9 Korea's Plan to Promote Investment in the Russian Far East: 'Give and Take' and Financial Cooperation 133 공동으로남북러가스관, 대륙철도연결, 동북아전력망프로젝트에공동으로진출할수있을것이다. 한국의극동투자에서고려하여야할것은단순한프로젝트수주나건설투자만으로는러시아와의성공적인사업을진행하기힘들다는점이다. 러시아는과거첨단산업, 항만, 관광, 레크레이션등으로전문화된경제특구를극동지역에서몇번시도하였으나대부분실패하였다. 러시아정부는이러한인프라와기업이설립되었다고하더라도운영상리스크때문에투자를주저하는경우가많다. 러시아는이미 2012년 APEC 회담시각종시설설립이후용도활용의문제때문에블라디보스토크재개발에신중을기하고있다. 이에따라공항, 항구, 플랜트분야에대한단순한건설투자뿐만아니라공동운영을통해수입을지속화하는프로그램을준비하여야할것이며, 교차투자는이러한장기적인투자에적합한모델이라고할수있을것이다. 러시아에서발주되는개발프로젝트는정부예산투입비중은적고, 입찰참여회사에게파이낸싱을요구하는경우가많다. 러시아는자체자금조달능력부족으로 BOT 방식이나 PPP 방식으로사업진행을희망하기때문이다. 민자사업의특징은민간이재원을마련하여시설을건설하고정부에이시설을기부채납한후, 관리운영권을부여받아운영수입으로투자금을회수하는방식이어서사업시행법인 (SPC) 을별도로설립하여설계ㆍ건설ㆍ금융ㆍ운영ㆍ유지관리등사업의전과정을담당해야한다. 러시아정부는극동, 카스피해등 6개지역에석유화학클러스터단지를조성하고, 발전소등전력시설건설 12) 및현대화를추진하고있는데, 한국기업은단순한수주나하청보다는 PPP 방식으로참여하는것이현실적인방안이다. 러시아에서사용된 PPP 방식은투자기금, 대외경제은행을기반으로 2007년설립된개발은행, 기타국영기업, 경제특구, 러시아벤처기업, 컨세션협정등의구체적사례가있다. 13) 한국이러시아와의 PPP 사업추진을위해서는대규모자금조달과함께 PPP 사업의법적, 제도적기반을조성하는것이필수적이며이에따라러시아의법률및제도적차원에서협력이요구된다. 이러한투자가진행되기위해서는상호간의신뢰와함께교차투자가진행된다면일방적인사업중단이힘들며상호협의를통해사업과정에서나타나는문제를해결할수있을것이다. Ⅳ. 한러금융협력전략 한국의러시아투자의경우, 단기간의수익을기대하기힘든에너지, 물류, 플랜트, 농업분야가핵심을이루기때문에적절한금융지원이핵심적인과제이다. 러시아현지금융의경우, 높은이자부담 ( 담보대출의경우도연 20% 이상임 ) 과관료주의절차로외국인투자기업이현지에 12) 러시아는에너지전략 2030 프로그램을수립하고 280 억불을투입하여시베리아와극동지역에화력, 수력, 가스등다양한발전소를건설하여아태지역에서유럽지역을잇는단일전력네트워크를구축할계획임. 13) 러시아최초민관협력사업은상트페테르부르크시뿔꼬보공항현대화사업으로, 당시 VTB 사의자회사인 VTB 캐피탈 사가파이낸싱계획을담당했음. 이프로젝트는 2010 년민관협력모델을따른유럽베스트사업상, 2010 년교통분야베스트사업상 등을받았음. 이후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는상하수도시설, 난방시설, 에너지절약시설사업, 공공기관건설 ( 학교, 병원등 ) 등의 PPP 사업이추진되고있으며 2006 년부터해당시에서일련의법안이제정되었고이를통해투자자들이지역정부와효율적으로협력할수있는발판이마련되었음.

10 134 The Investment Environment in the Russian Far East and Korea s Entry Strategy 서상업적인대출을받기란거의불가능하다. 건설플랜트의경우자체적인 PF가필수적인데, 일본의경우다양한수출금융제도를활용하고있으며, 중국은정부보증을통해자금을조달하고있다. 한국의러시아투자도정부의금융지원이필수적이다. 중장기대규모해외투자및에너지자원개발사업의경우한국의상업금융기관은해외프로젝트파이낸스분야에대한경험이일천하여단독으로진행하는것이쉽지않다. 상업금융기관이국가위험이비교적높은해외투자에회수불능위험이상당한장기 거액대출을진행하는것은쉽지가않다. 14) 따라서한국정부는극동투자를위해정부차원의대외원조 전대차관 수출보험등을종합적으로제공하여야할것이다. 극동지역개발을위한금융협력은장기적으로는 동북아개발은행 (NEADB, North East Asia Development Bank) 설립이바람직하다. NEADB 설립논의는 90년대이후계속제기되어왔지만관련당사국인중국, 일본, 한국, 러시아, 북한, 몽골의지분배분, 자금조달, 운영방식등에서의견이엇갈려진전을보지못하고있다. 관련국가들의합의를이끌어내지못하는실질적인이유는 NEADB 구상이북한의본격적인개방을전제로하고있다는것이다. NEADB 설립구상은동구의개혁과개방을지원하고있는유럽개발은행 (EBRD) 에서찾아볼수있는데북한이체제를개방하지않는다면관련국가들의지원을이끌어내기는쉽지않을것이다. 그림 2. FIF 의주요구도 NEADB 설립을장기적인과제로둔다면당장실질적으로운영할수있는금융모델로동구의체제전환을지원하기위해만든 유럽투자펀드 (European Investment Fund, EIF) 15) 를극동사례에적용할수있다. 설립과대출과정에서상당한시간이요구되는은행보다는당장가동할수있는펀드를통해극동개발자금을조달하는것이훨씬효율적일것이다. 한국과러시아가각각자본금을투자하여극동개발기금 (Far East Investment Fund, FIF) 을만들고상호교차투자에서합의한프로젝트에자금을지원하는것이이모델의전략이다. 가능하다면중국과일본의투자 14) 산업은행이 2004 년 5 월중국개발은행, 일본미즈호은행과동북아금융협의체 (NADFC) 를결성한적이있으나, 동북아지역에서의실제적인활동은잘알려져있지않음. 수출입은행또한중국및일본의수출입은행과동북아 ECA 협의체를구성한바있으나, 동북아지역에서의실제적인투자활동은잘알려져있지않음. 15) 유럽연합회원국의중소기업을지원하기위한펀드로출발하였지만, 동구및관련국가들의중소기업을지원한다는목적도가지고있음. 즉 1991 년소련의붕괴이후어려움을겪던동유럽국가들을지원하기위한목적을가지고있음.

11 Korea's Plan to Promote Investment in the Russian Far East: 'Give and Take' and Financial Cooperation 135 도유치하며처음부터다자간협력의틀을만들어나가는것이바람직하다. FIF에는러시아와한국의국부펀드, 국책및민간은행, 그리고고수익을추구하는민간투자를적극유치하여야한다. < 그림 2> 에서보듯이한국정부와러시아는상호교차투자를위한투자기금을만들고이펀드를통해극동지역의자원개발과 SOC, 인프라, 플랜트등사업을추진하게되면이지역에투자하는한국과러시아기업이투자부담감을줄이고정부신뢰감을바탕으로보다적극적으로투자할수있을것이다. 한국이극동러시아의자원개발과 SOC, 인프라분야에적극투자하고러시아는한국의제조업, 서비스분야등에상호투자한다면단순한일방적투자보다는훨씬높은시너지효과를갖게될것이다. 한러간의성공적인투자는러시아극동투자의매력을과시함으로써중국과일본등의투자로연결될수있을것이며, 장기적으로이지역의경제활성화와교류협력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러시아극동의투자환경은소비시장으로는많은한계를갖고있지만자원과물류측면에서는어느지역보다못지않은장점을갖고있다. 이지역의 SOC와수송인프라가구비되고북한리스크가해소된다면러시아극동은세계경제의새로운성장잠재력으로부상할것이다. 풍부한천연자원의보고로서한국, 중국, 일본등은안정적인자원을공급받을수있으며러시아의물류를이용한다면유럽과아시아는한층더가까워질것이다. 한국과러시아와의성공적인투자협력은동북아역내국가들의동북아경제협력에적극참여하는중요한계기를제공할것이다.

12 136 The Investment Environment in the Russian Far East and Korea s Entry Strategy 참고문헌 김석환 러시아기업들의해외투자와러시아국부펀드의창설 -신외교안보전략수단인가아니면세계화의추세인가. 슬라브연구, 24(1). 안병민 극동러시아지역교통, 물류인프라현황, 개발전략과전망, 교통개발연구원윤성학 러시아에너지가대한민국을변화시킨다, 뿌쉬킨하우스. 이성규 러시아동부지역의에너지자원개발전략과한 러협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정여천 대러시아직접투자의현황과확대전망. 한 러경제교류 10년의평가와러시아경제의미래, 정여천編,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한종만 러시아의대외투자현황과전망.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11 (1). KOTRA 러시아기업의해외진출확대에따른우리의대응방안. Global Business Report KOTRA 러시아의해외투자동향및투자유치확대를위한정책과제. 외국인투자정책센터자료 A.I. Gromov Strategic development of therussian gas industry for the year 2030, International seminar Natural gas markets 2009 Grenoble, France. Alexander Burgansky, Irina Elinevskaya Russian gas: It ain't Oil. Renaissance Capital. Bulatov, Alexander S Russian direct investment abroad: main motivations in the post-soviet period. Transnational Corporations. Volume 7, 1. Kalotay, Kalman Ourward Foreign Direct Investment from Russia in a Global Context. Journal of East - West Business. The Haworth Press, Inc. Vol. 11, No. 3/4. Kalotay, Kalman & Sulstarova, Astrit Modelling Russian Ourward FDI, Journal of International Management, Temple University. Kalotay, Kalman "Russian Transnationals and International Investment Paradigm." Research in International Business and Finance. Volume 22, 2. Kheyfets, Boris A "Russian Investment Abroad. The Basic Flows and Features." The Hungarian Academy of Sciences Institute for World Economics Working Papers, 184. Kuznetsov, Alexey V "Inward FDI in Russia and its policy context, 2012." Columbia FDI Profiles, July 21 Available at: Settles, Alexander International Investment Activities of Russian Corporations. (Search date: ). Кузнецов, Алексей В "Сложность учета российских прямых инвестиций за рубежом." Вестник Федерального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го учреждения 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регистрационная палата при Минюсте РФ. 2. Кузнецов Алексей В Нужна ли поддержка российских инвестиций за рубежом. Международная жизнь, No. 7. Хейфец Борис А Зарубежные инвестиции российского бизнеса: итоги 2009 года, те нденции и перспективы, Перспективы, 15 мая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2015- 지역이슈 -07 (2015. 6. 24)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6255-5711) yhjo@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1) 러시아경제성장률은 2010 년 4.5% 이후지속적으로하락하여 2011 년 4.3%, 2012

More information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Issue Report Vol. 2017- 지역이슈 -11 (2017.12) 해외경제연구소 카자흐스탄의유라시아경제연합 (EAEU) 역내경제협력관계 : (6255-5707) hyekyung@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1 - < 표 1> 카자흐스탄의 EAEU 역내수출 구 분 2016년수출액 2015년대비비율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10 ( ) 해외경제연구소 극동러시아항만물류인프라개발과한국의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10 ( ) 해외경제연구소 극동러시아항만물류인프라개발과한국의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2016- 지역이슈 -10 (2016. 9.) 해외경제연구소 극동러시아항만물류인프라개발과한국의협력방안 : (6255-5701) wskwon@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Ⅰ. 극동러시아항만물류인프라개발의필요성 ( ) 36%( 28 ) 626 4.4% 그림 1. 극동러시아지리적현황

More information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11-039 2011. 12.15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 5 2. 한. 러무역투자에미치는영향 / 21 3. 우리의활용방안 / 41 Global business Report 11-039 요 약 4 러시아의 WTO 가입과우리의활용방안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FDI FOCUS] 2017 년전세계 FDI 동향 (UNCTAD) 2018 년 2 월 19 일 [ 제 141 호 ] - 1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More information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CONTENTS 목 차 요약 / 1 Ⅰ. 이란시장동향 / 2 1. 이란시장개요 2. 주요산업현황 3. 이란의교역및투자동향 Ⅱ. 한 - 이란경제교류현황 / 10 Ⅲ. 경쟁국의이란진출현황 / 12 Ⅳ. 對이란 10 대수출유망품목 / 15 Ⅴ. 對이란진출전략 /

CONTENTS 목 차 요약 / 1 Ⅰ. 이란시장동향 / 2 1. 이란시장개요 2. 주요산업현황 3. 이란의교역및투자동향 Ⅱ. 한 - 이란경제교류현황 / 10 Ⅲ. 경쟁국의이란진출현황 / 12 Ⅳ. 對이란 10 대수출유망품목 / 15 Ⅴ. 對이란진출전략 / CONTENTS 목 차 요약 / 1 Ⅰ. 이란시장동향 / 2 1. 이란시장개요 2. 주요산업현황 3. 이란의교역및투자동향 Ⅱ. 한 - 이란경제교류현황 / 10 Ⅲ. 경쟁국의이란진출현황 / 12 Ⅳ. 對이란 10 대수출유망품목 / 15 Ⅴ. 對이란진출전략 / 56 1. 대이란진출전략및유의사항 2. KOTRA 의이란진출지원방안 경제제재완화대비, 對이란 10 대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

2-1-3.hwp

2-1-3.hwp 증권거래소 / 금융감독원 유가증권 관리 / 감독 스폰서 설립 현금 REITs ㅇ 주주총회 ㅇ 이사회 ㅇ 감사 현금 주식 / 수익증권 투자자 (자본시장) 지분 출자 부동산 (부동산시장) 소유권 / 모기지 계약 주간사 : IPO, 증자 등 자산운용회사 관리/ 개발/ 처분 자산 관리 / 운용계약 신용평가회사 부동산정보회사 : 신용등급 : 정보제공 ㅇ 부동산 관리

More information

Issue Br ief ing Vol E01 ( )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II IT : (

Issue Br ief ing Vol E01 ( )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II IT : ( Issue Br ief ing Vol. 2013-E01 (2013.07.22)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1 1. 1 2. 2 3. 6 4. 7 II. 8 1. 8 2. 10 3. IT 15 4. 17 5. 20 6. 21 : (3779-6685) (3779-6679) (3779-5327) (3779-6677) (3779-6680)

More information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Global Market Report 14-030 2014.08.18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 중부유럽에서펼쳐지는한 중 일삼국지 -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요약 1 Global Market Report 14-030 1) 이후 1993 년체코슬로바키아가체코와슬로바키아로분리되면서

More information

목 차 I. 16 년주요이슈및전망 1 1. 유라시아경제연합강화 1 2. 러시아 - 서방관계 2 II. 진출환경분석 3 1. 시장특성및전략적가치 3 2. 경제환경 8 3. 산업환경 정책 규제환경 한국과의경제교류동향 17 III. 시장분석

목 차 I. 16 년주요이슈및전망 1 1. 유라시아경제연합강화 1 2. 러시아 - 서방관계 2 II. 진출환경분석 3 1. 시장특성및전략적가치 3 2. 경제환경 8 3. 산업환경 정책 규제환경 한국과의경제교류동향 17 III. 시장분석 2016 러시아진출전략 모스크바무역관 목 차 I. 16 년주요이슈및전망 1 1. 유라시아경제연합강화 1 2. 러시아 - 서방관계 2 II. 진출환경분석 3 1. 시장특성및전략적가치 3 2. 경제환경 8 3. 산업환경 10 4. 정책 규제환경 15 5. 한국과의경제교류동향 17 III. 시장분석 21 1. 수출 21 2. 투자진출 23 IV. 시장진출전략 24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Contents 3 2016 4 2016 5 2016 6 2016 7 2016 8 2016 9 2016 10 2016 11 2016 12 2016 13 2016 14 2016 15 2016 16 2016 17 2016 18 2016 19 2016 20 2016 21 2016 22 2016 23 2016 24 2016 25 2016 26 2016 27 2016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태국자동차산업현황 2 1. 개관 5 2. 태국자동차생산 판매 수출입현황 우리나라의대태국자동차 부품수출현황 Ⅱ. 태국자동차산업밸류체인현황 개관 완성차브랜드현황 협력업체 ( 부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태국자동차산업현황 2 1. 개관 5 2. 태국자동차생산 판매 수출입현황 우리나라의대태국자동차 부품수출현황 Ⅱ. 태국자동차산업밸류체인현황 개관 완성차브랜드현황 협력업체 ( 부 Global Market Report 17-039 Global Market Report 태국자동차산업글로벌밸류체인 (GVC) 진출방안 방콕무역관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태국자동차산업현황 2 1. 개관 5 2. 태국자동차생산 판매 수출입현황 13 3. 우리나라의대태국자동차 부품수출현황 Ⅱ. 태국자동차산업밸류체인현황 16 1. 개관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World Investment Report 2017 Key Messages (UNCTAD) 2017 년 7 월 17 일 [ 제 134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ºñÁ¤±ÔħÇغ¸°í¼�.hwp

ºñÁ¤±ÔħÇغ¸°í¼�.hwp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0.0 전기,가스,수도업 광업 운송,창고,통신업 기타공공 및 개인서비스업 제조업 금융 및 보험업 부동산업 및 사업서비스업 도소매 및 소비자용품수리업 건설업 음식숙박업 농림어업 비정규직비율 퇴직금지급이행률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발간사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목차 / 김광석 / 김적교 / 사공일 / 송희연 / 남상우 / 문팔용 / 김윤형 / 사공일ㆍ송대희 / 김수곤 / 김영봉 / 이규억 / 민재성ㆍ박재용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 황인정 / 남상우 / 양수길 / 고일동 / 김준경ㆍ조동철

More information

°¨Á¤Æò°¡0708 04-49

°¨Á¤Æò°¡0708 04-49 Issue Focus3 우리나라 복합개발사업 발전방향에 관하여 Ⅰ. 서 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도시집중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등 여러 측면에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금처럼 무계획적이고 성장일변도의 도시화는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지난세월 우리가 무분별하게 추구해 왔던 수익성 위주의

More information

<B1E2C8B9B3EDB4DC325FC0D3C0BBC3E25FB1B9C1A6BDC3C0E5C1A2B1D92E687770>

<B1E2C8B9B3EDB4DC325FC0D3C0BBC3E25FB1B9C1A6BDC3C0E5C1A2B1D92E687770> 서 론 북한의 국제시장 접근 노력: 무역과 외자유치 분야 국제시장 접근을 위한 학습 및 인적 교류 결론: 국제화의 양면성과 정책적 시사점 26 / 서 론 / 27 28 / / 29 북한의 국제시장 접근 노력: 무역과 외자유치 분야 30 / / 31 32 / / 33 34 / / 35 36 / / 37 38 / / 39 국제시장 접근을 위한 학습 및 인적 교류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7 ( ) 해외경제연구소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기침체대응산업정책동향과시사점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7 ( ) 해외경제연구소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기침체대응산업정책동향과시사점 : ( ) : ( ) Issue Report Vol. 2016- 지역이슈 -7 (2016. 5.) 해외경제연구소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기침체대응산업정책동향과시사점 : (6255-5707) jsjun@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그림 1>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제성장률 단위 : % 15.0 13.0 11.0 9.0

More information

동북아북한교통물류이슈페이퍼 09 호 제 호 / TSR 운송현황및용량분석 서종원연구위원, 한은영연구원 동북아 북한연구센터 Center of Northeast Asia & North Korea Research 본이슈페이퍼는연구자의자체연구

동북아북한교통물류이슈페이퍼 09 호 제 호 / TSR 운송현황및용량분석 서종원연구위원, 한은영연구원 동북아 북한연구센터 Center of Northeast Asia & North Korea Research 본이슈페이퍼는연구자의자체연구 동북아북한교통물류이슈페이퍼 09 호 제 2018-09 호 / 2018. 5. 14 TSR 운송현황및용량분석 서종원연구위원, 한은영연구원 동북아 북한연구센터 Center of Northeast Asia & North Korea Research 본이슈페이퍼는연구자의자체연구물로한국교통연구원의공식적인견해와다를수있음을밝힙니다. 요약 신북방정책추진과관련하여러시아시베리아횡단철도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Global Issue Report 한국 - 러시아앞으로 20 년을대비하라

Global Issue Report 한국 - 러시아앞으로 20 년을대비하라 Global Issue Report 10-007 2010. 5.14 한국 - 러시아앞으로 20 년을대비하라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1 Ⅰ. 2010, 앞으로 20 년을대비한전략마련의해 / 4 Ⅱ. 20 년을대비하는 8 대신수종 ( 新樹種 ) 산업 / 9 Ⅲ. 對러시아경제협력동향및전망 / 29 참고자료 1. 지난 20 년한국 - 러시아관계동향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Deal Size (억원) Big Market 5,000 Middle Market 1,000 Small Market CRC 등 국내투자기관 외국계 투자기관 Fund의 대 형 화

More information

중소기업해외진출지원정책효율화방안 최종보고서 한남대학교산학협력단

중소기업해외진출지원정책효율화방안 최종보고서 한남대학교산학협력단 중소기업해외진출지원정책효율화방안 최종보고서 2012. 7 한남대학교산학협력단 I. 서론 - 3 - - 4 - - 5 - - 6 - - 7 - 1) 본연구에서는해외진출과글로벌화의개념을혼용하기로한다. 자료에따라서는해외진출은해외직접투자만을의미하는것으로쓰이기도하지만넓은의미에서의해외진출은대체로글로벌화와그맥락을같이한다고할수있을것이다. - 8 - 2) 2010 년말현재전세계에

More information

.............hwp

.............hwp 지방 벤처기업 활성화 방안 (IT, BT, NT를 중심으로) 머 리 말 제Ⅰ장 서론 제Ⅱ장 지방 경제와 벤처기업 제Ⅲ장 지방 벤처기업의 현황 및 문제점 제Ⅳ장 중앙정부의 지방 벤처기업 육성시책 제Ⅴ장 지방자치단체의 벤처기업 육성시책 제Ⅵ장 지방 벤처기업 육성의 정책 과제 - 표 차 례 - - 도 차 례 - 지방 벤처기업 활성화 방안 요약 지방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선진자산운용회사의 경영전략과시사점 2008. 11 연구위원 연구원 송홍선 공경신 한국증권연구원 Korea Securities Research Institute 금융그룹계열 독립자산운용그룹 회사 (player) 자산운용부띠끄 뮤추얼펀드 헤지펀드 PEF 보험연기금 시장 (market) 판매채널 자산운용 (core

More information

01업체광고1407

01업체광고1407 072~87기획-수은4 2014.7.3 7:23 PM 기획특집 페이지74 MAC01 [수출입은행 보고서] 국내 물산업 해외진출 전략 [그림 4] 사우디아라비아 운영시장 현황 및 전망 [그림 5] 사우디아라비아 담수화 시장 현황 및 전망 포함한 상수원 개발 부분이 10억 달러로 장 대비 성장률은 떨어질 전망이다. 운 장 중 하나이다. 극심한 물 부족 문제를 상수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11.1 월 외교통상부유럽국 Ⅰ 러정부의개발추진배경 ` 중점분야 Ⅱ 한 러간협력현황 Ⅲ 진출확대전망 2 I. 러정부의극동시베리아개발추진배경 중점분야 극동시베리아지역의경제적낙후와인구감소 급격한인구감소 ( 만명 ) 800 600 400 810 만명 (20%) - 자연감소 ( 출생률 < 사망률 ) - 다른지역으로이주 (120만) 650만명 470만명 1991

More information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2015. 12 한국직업자격학회 o o o o o 1) SC 내에서 Sub-SC 가존재하는것이아니라 NOS, 자격개발등의개발및운영단위가 Sub-sector 로구분되어있음을의미함. o o o o o o o o o Ⅰ. 서론 1 1. 연구필요성 o o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4 차산업혁명에따른외국인투자유치정책의재편방향 ( 산업연구원 ) 2018 년 1 월 22 일 [ 제 140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Quarterly Briefing Vol. 2017- 분기 -02 (2017.4.) 해외경제연구소 2017 년 1 분기수출실적평가 및 2 분기전망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산업별 기업규모별수출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선행지수추이 1 2 2.. 3 - ㅇ 4 . 5 6 . 1 ( ) 7 1 (). 1 8 1 ( ) 1 () 9 1 () < 참고

More information

1 제14장 선진형 공정거래제도의 구축

1 제14장 선진형 공정거래제도의 구축 삼성경제연구소 1 제14장 선진형 공정거래제도의 구축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제15장 금융제도 및 금융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

금융선진화를위한비전및 정책과제 ( 요약 ) 한국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 보험연구원

금융선진화를위한비전및 정책과제 ( 요약 ) 한국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 보험연구원 금융선진화를위한비전및 정책과제 ( 요약 ) 한국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 보험연구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1.hwp

........1.hwp 2000년 1,588(19.7% ) 99년 1,628(20.2% ) 2001년 77(1.0% ) 98년 980(12.2% ) 90년 이 전 1,131(16.3% ) 91~95년 1,343(16.7% ) 96~97년 1,130(14.0%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00 98.7

More information

IDP www idp or kr IDP 정책연구 한국경제의구조적문제와개혁방향 민주정책연구원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IDP www idp or kr IDP 정책연구 한국경제의구조적문제와개혁방향 민주정책연구원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IDP 정책연구 2011-13 www.idp.or.kr IDP 정책연구 2011-13 한국경제의 구조적 문제와 개혁방향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6가 133번지 민주정책연구원 Tel : 02.2630.0114 Fax : 02.2630.0194 민주정책연구원 민주정책연구원 IDP 정책연구

More information

, 02 / 03 MEGA PROFIT MEGA 킹스데일 GC! 기업도시,! 충주메가폴리스 첨단산업단지 , 1,811 ( 1,232) 2,511 ( ) () 3() IT BT NT

, 02 / 03 MEGA PROFIT MEGA 킹스데일 GC! 기업도시,! 충주메가폴리스 첨단산업단지 , 1,811 ( 1,232) 2,511 ( ) () 3() IT BT NT Industry Culture Human 분양안내서 18995612 , 02 / 03 MEGA PROFIT MEGA 킹스데일 GC! 기업도시,! 충주메가폴리스 첨단산업단지 2011. 12. 2012. 10. 2013. 02. 2013. 10. 2016. 06., 1,811 ( 1,232) 2,511 ( ) () 3() IT BT NT GT (,,, ) ( SK),

More information

02 03 M E GA P R OF I T M E GA P OLIS! 기업도시,! 충주메가폴리스 첨단산업단지 , 1,811 ( 1,232) 2,372 ( ) () 3() IT BT

02 03 M E GA P R OF I T M E GA P OLIS! 기업도시,! 충주메가폴리스 첨단산업단지 , 1,811 ( 1,232) 2,372 ( ) () 3() IT BT Industry Culture Human 분양안내서 Mega merit 1899-5612 02 03 M E GA P R OF I T M E GA P OLIS! 기업도시,! 충주메가폴리스 첨단산업단지 2011. 12. 2012. 10. 2013. 02. 2013. 10. 2016. 06., 1,811 ( 1,232) 2,372 ( ) () 3() IT BT NT

More information

[Session 1-3] 엄구호.hwp

[Session 1-3] 엄구호.hwp 15 러시아의동아시아정책과극동개발한 러협력전략 Go Ho Eom (Director, Asia-Pacific Research Center, Hanyang University) I. 서론 푸틴의동아시아중시정책에대한서방의평가는아직긍정적이지는않으나극동개발이성공한다면아시아지역강국으로부상할가능성이큼. - 러시아는 90년대부터동아시아에서국제협력의다자틀참여확대. 동북아에서북핵

More information

러시아극동개발전략 성원용 인천대학교 극동 자바이칼프로그램 의재정투입실적 년 년간극동자바이칼지역개발을위한재정투입실적을살펴보자 년한해동안극동 자바이칼지역에서추진되고있는연방특별프로그램은총 개이고 이중연방재정이투입되는프로그램은총 개였다 년극동 자바이칼지역을대상으로한전체연방특별

러시아극동개발전략 성원용 인천대학교 극동 자바이칼프로그램 의재정투입실적 년 년간극동자바이칼지역개발을위한재정투입실적을살펴보자 년한해동안극동 자바이칼지역에서추진되고있는연방특별프로그램은총 개이고 이중연방재정이투입되는프로그램은총 개였다 년극동 자바이칼지역을대상으로한전체연방특별 러시아극동개발전략 성원용 인천대학교 극동 자바이칼프로그램 의재정투입실적 년 년간극동자바이칼지역개발을위한재정투입실적을살펴보자 년한해동안극동 자바이칼지역에서추진되고있는연방특별프로그램은총 개이고 이중연방재정이투입되는프로그램은총 개였다 년극동 자바이칼지역을대상으로한전체연방특별프로그램의실행에당초편성된예산은약 억 만루블로이중연방예산의비중은 에해당되는 억 억루블이었으며

More information

KOTRA 자료 해외시장권역별진출전략 < 유럽 >

KOTRA 자료 해외시장권역별진출전략 < 유럽 > KOTRA 자료 15-054 2016 해외시장권역별진출전략 < 유럽 > 유럽진출전략 목 차 Ⅰ. 16년주요이슈및전망 3 1. 유로화약세강화 3 2. EU 경기호조세본격화에따른수출유망시장확대 3 3. VW사태에따른자동차와주력상품시장환경변화 4 4. 유럽의블루오션시장, 대규모프로젝트발주본격화 4 5. 중동난민유입에따른정치 사회적불안요소가중 5 Ⅱ. 진출환경분석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1. 지구단위계획구역결정 ( 변경 ) 조서 가. 총괄 ( 변경없음 ) 도면표시번호 구역명위치 기정 면 적 ( m2 ) 변경후 변경 계 1단계 2단계 비고 - 수원시영통구매탄동, 이의동, 광교지구원천동, 하동, 팔달구우만동, 제1종지구단위계장안구연무동일원획구역용인시수지구상현동,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목 차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Ⅰ. 경제활력강화 1 청년일자리창출지원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1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2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3 -

More information

< B0E6C3D12D4A424620BBF3C8A3B1B3B7F9C7C1B7CEB1D7B7A520C8B8C0C720C0DAB7E12028C3BBB3E2BDC7BEF72928BCADBFB5C1F8292E687770>

< B0E6C3D12D4A424620BBF3C8A3B1B3B7F9C7C1B7CEB1D7B7A520C8B8C0C720C0DAB7E12028C3BBB3E2BDC7BEF72928BCADBFB5C1F8292E687770> 청년실업의원인과대책 2004. 3 한국경영자총협회 < 표 1 > 한국노동시장관련주요지표의변화추이 ( 단위 : 천명, %) 1982 1987 1992 1997 1999 2003 경제활동인구 15,032 16,873 19,499 21,782 21,666 22,916 경제활동참가율 58.6 58.3 60.9 61.4 60.6 61.4 취업자 14,379 16,354

More information

2011_LG»ó»ç_ÃÖÁ¾

2011_LG»ó»ç_ÃÖÁ¾ Contents 2011 Annual Report 04 CEO 인사말씀 06 사업영역 09 연혁 1 0 영업보고서 23 감사보고서 26 재무제표 04 05 사업영역 자원 원자재 부문 석유사업부 중동,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남미 유전 및 가스전 개발 사업 Project사업부 CIS, 중동 지역의 Country Marketing을 통한 프로젝트 사업 CIS,

More information

<B0B3BFE42E687770>

<B0B3BFE42E687770>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More information

차 례

차 례 2015 년 8 월호 제주경제동향 차 례 제주지역경제동향 ʼ15.6 124.6 124.6 0.12% 0.12%, 105.7 0.52% 105.7-0.52% ʼ15.7 4p () 79 4p 100 720 46.6% ʼ15.6 5,355M/T 19,530-24.7% -4.7%, 110.2 2.1% 108.8 3.8% 183.4 45.6% 1,071,464-7.2%

More information

[Session 2-3]한종만.hwp

[Session 2-3]한종만.hwp 37 러시아의시베리아개발과한국의진출방안 Jong-Man Han (Professor, Pai Chai University) I. 머리말 일반적으로시베리아는러시아연방의아시아지역으로우랄산맥동쪽부터사할린섬과쿠릴열도를포함한북태평양의베링해까지펼쳐진지역과해당북극권과그도서를포함한다. 시베리아는세계대륙면적의 10분의 1을점유하고있다. 2000년이전까지행정구역상으로시베리아는서시베리아와동시베리아그리고극동지역의행정구분으로이루어졌지만

More information

10_윤성학_259-280.hwp

10_윤성학_259-280.hwp 남북러 가스관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의 경우 윤 성 학 * 1. 서론 한반도의 정치경제적 지형에 일대 전환점이 될 남북러 가스관 사업이 2012 년 남북러 각각 최고 지도자가 바뀌면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2011년 8월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간의 시베리아 울란우데 정상회담에서 북한 통과 가스관 연결을 위한 MOU를 체결한

More information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2012 년도타당성재조사보고서 여수신북항건설사업 2012. 10 요약 요약 1. 사업의개요 가. 추진배경및목적 2012( 1), 2) ) 164 11. -.,,. (2008.10.23, ) 3). 1),,,,,,,. 2),,,,. 3) 2013 7 2012(, ) 11, ( A,B,C,W ).. 나. 사업내용및추진경위 : : : 1,103m, 1,270m,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대한민국의새로운중심 행복도시세종 2015 년기준 사업체조사보고서 Report of The Census on Establishments

발간등록번호대한민국의새로운중심 행복도시세종 2015 년기준 사업체조사보고서 Report of The Census on Establishments 발간등록번호대한민국의새로운중심 58-5690000-000018-10 행복도시세종 2015 년기준 사업체조사보고서 Report of The Census on Establishments Ⅰ. 조사개요 - 1 - Ⅰ. 조사개요 Ⅰ. 조사개요 1. 조사목적 2. 법적근거 3. 조사연혁 4. 조사대상 5. 조사기간 6. 조사주기 - 3 - 2015 년기준사업체조사보고서

More information

라틴아메리카 경제 현황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이후 통상질서 변화 전망 라틴아메리카이슈

라틴아메리카 경제 현황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이후 통상질서 변화 전망 라틴아메리카이슈 라틴아메리카경제현황과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TPP) 이후통상질서변화전망 LG 경제연구원연구위원 제 4 부라틴아메리카와아시아 (Credit Default Swap) bp bp < 그림 1> 라틴아메리카주요국가의환율추이 ( 달러대비 ) 2016 라틴아메리카 - 위기의좌파정권 제 4 부라틴아메리카와아시아 2016 라틴아메리카 - 위기의좌파정권 제 4 부라틴아메리카와아시아

More information

¼öÃâÀÔÀºÇà ÇØ¿Ü°æÁ¦ º½È£ ³»Áö.PDF

¼öÃâÀÔÀºÇà ÇØ¿Ü°æÁ¦ º½È£ ³»Áö.PDF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3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3 Contents 2013 4 40 69

More information

예그리나 제12호 목 차 주임교수 인사말...3 발행...홍완석 편집...양성민 디자인...안병학, 양성민 1. 지난 학기를 돌아보며...4 1) 2015-2학기 학술MT...5 2) 러시아CIS학과 특강...7 3) 학과 주임교수 동정...12 4) 학과 동정 : 제

예그리나 제12호 목 차 주임교수 인사말...3 발행...홍완석 편집...양성민 디자인...안병학, 양성민 1. 지난 학기를 돌아보며...4 1) 2015-2학기 학술MT...5 2) 러시아CIS학과 특강...7 3) 학과 주임교수 동정...12 4) 학과 동정 : 제 예그리나 제12호 Е Г Р И Н А CIS 예그리나 제12호 목 차 주임교수 인사말...3 발행...홍완석 편집...양성민 디자인...안병학, 양성민 1. 지난 학기를 돌아보며...4 1) 2015-2학기 학술MT...5 2) 러시아CIS학과 특강...7 3) 학과 주임교수 동정...12 4) 학과 동정 : 제6차 한러대학생대화(김엄지, 양성민)...16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16 년대중수출평가 대중수출동향 2. 대중수출둔화원인 Ⅱ. 17 년대중수출여건 경기요인 : 산업및소비수요 2. 수출구조요인 : 글로벌수입수요, GVC 변화 3. 환경 제도요인 : 통상환경,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16 년대중수출평가 대중수출동향 2. 대중수출둔화원인 Ⅱ. 17 년대중수출여건 경기요인 : 산업및소비수요 2. 수출구조요인 : 글로벌수입수요, GVC 변화 3. 환경 제도요인 : 통상환경, KOCHI 자료 17-001 2016 년對中수출평가와 2017 년전망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16 년대중수출평가 1 8 1. 대중수출동향 2. 대중수출둔화원인 Ⅱ. 17 년대중수출여건 13 15 19 1. 경기요인 : 산업및소비수요 2. 수출구조요인 : 글로벌수입수요, GVC 변화 3. 환경 제도요인 : 통상환경, 원자재, 환율 Ⅲ.

More information

사에는북한의김정은제1위원장도참석할것이라는예측이나오면서역사적인남북정상회담가능성도운위됐다. 하지만행사가임박한시점에서우리정부가 국제적동향과대통령의일정등많은변수를고려해 불참을결정했고김정은의모스크바방문도무산됐다. 한미동맹관계를우선해서고려하지않을수없는한국정부로서는고민끝에내린결정이

사에는북한의김정은제1위원장도참석할것이라는예측이나오면서역사적인남북정상회담가능성도운위됐다. 하지만행사가임박한시점에서우리정부가 국제적동향과대통령의일정등많은변수를고려해 불참을결정했고김정은의모스크바방문도무산됐다. 한미동맹관계를우선해서고려하지않을수없는한국정부로서는고민끝에내린결정이 2015 년러시아회고와전망 5 2016 년 2 월 29 일제 361 호 2015 년한러관계, 국교정상화 25 주년속에드러난정체감 현승수 통일연구원국제전략연구실장 2015년은한러국교정상화 25주년이되는해로박근혜대통령은신년사를통해한러관계의안정적발전과유라시아이니셔티브의성공적추진을주문했다. 또한러양국정상은 9월 30일수교 25주년을맞아축하메시지를교환하고 1990년수교이래

More information

사행산업관련통계 2011. 6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사행사업관련법규 사행산업규모 조세현황 기금등출연현황 업종별매출및지출구 조 업종별영업장현황 도박중독관련현황 도박중독예방 치유예산 도박중독예방 치유활동 불법사행행위신고센터현황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3 사행산업관련통계 사행산업관련법규 4 Ⅰ. 사행산업현황 사행산업규모 5 사행산업관련통계 6 Ⅰ. 사행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2011-......-1202-1..

....2011-......-1202-1.. URL : www.kyoborealco.com OFFICE MARKET REPORT KYOBOREALCO 회사 개요 상 호 교보리얼코 주식회사 대표이사 장덕영 설립일 1979년 11월 15일 자본총계 21억원 (211년 3월 말 기준) 조직 4본부 11팀 1지역관리지부 임직원 682명(211년 12월 말 기준) 업종 부동산투자자문 및 컨설팅, 부동산 자산관리,

More information

hwp

hwp 러시아정부의정보통신정책 정보통신협력연구실연구원이민규 (T. 570-4126, sheart80@kisdi.re.kr) 1. 개요오늘날러시아는자국의천연자원을무기로앞세워과거차르시대때누렸던세계적인위상을회복하고있는중이다. 러시아혹은소련을기억하고있는사람들대부분은빵을사기위해 키오스크 ( 상점 ) 앞에굶주린시민들이길게줄을서고있는모습이나모스크바시내를가득메운채자유를외치는성난군중들의항쟁이그려질것이다.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12나라살림-예산표지 수정본

12나라살림-예산표지 수정본 2012 S U M M A R Y O F F Y 2 0 1 2 B U D G E T 01 02 03 SUMMARY OF FY 2012 BUDGET 01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02 1 35 2 36 37 38 39 40 41 42 3 43 44 45 46 4 47 48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2016 글로벌그린필드투자동향 (fdi Intelligence) 2017 년 6 월 19 일 [ 제 133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ºñÁ¤±Ô±Ù·ÎÀÇ ½ÇÅÂ¿Í °úÁ¦.hwp

ºñÁ¤±Ô±Ù·ÎÀÇ ½ÇÅÂ¿Í °úÁ¦.hwp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약 i ii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iii iv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v vi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vii 제1장 서 론 1 2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Ⅱ) 제1장 서 론 3 4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Ⅱ) 제1장 서 론 5 6 비정규근로의

More information

1000 900 (명, 건 ) 3572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0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1000 900 (명, 건 ) 3572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0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테러는 인명 및 재산 손실 등 직접적 피해 뿐만 아니라 경제 각 부문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데 우선 금융시장의 경우 테러사태 직후 주 가가 급락하고 채권수익률은 하락하는 한편 당사국 통화가 약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남. 또한 실물경제에 있어서도 국제유가의 불안정, 관광객 및 항공수입 감소, 보험료 인상 및 보상범위 축소 등이 나타나고 국제무역, 외국인

More information

2009 신한금융지주회사현황 Shinhan Financial Group Report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More information

2009_KEEI_연차보고서

2009_KEEI_연차보고서 http://www.keei.re.kr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KEEI ANNUAL REPORT 2010.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5 KOREA ENERGY

More information

외교통상부 정책용역과제 최종보고서 對 러시아 자원외교:러시아 동시베리아 자원개발을 통한 동북아 국제정치적 역학관계 관리 방안 2008년 7월 15일 서 정 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대학원)

외교통상부 정책용역과제 최종보고서 對 러시아 자원외교:러시아 동시베리아 자원개발을 통한 동북아 국제정치적 역학관계 관리 방안 2008년 7월 15일 서 정 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대학원) 외교통상부 정책용역과제 최종보고서 對 러시아 자원외교:러시아 동시베리아 자원개발을 통한 동북아 국제정치적 역학관계 관리 방안 2008년 7월 15일 서 정 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대학원) 외교통상부 정책용역과제 최종보고서 對 러시아 자원외교:러시아 동시베리아 자원개발을 통한 동북아 국제정치적 역학관계 관리 방안 2008년 7월 15일 서 정 민 (한국외국어대학교

More information

미국의 동시베리아·극동지역 에너지개발 참여 구상과 동북아 에너지 협력

미국의 동시베리아·극동지역 에너지개발 참여 구상과 동북아 에너지 협력 미국의동시베리아 극동지역에너지개발 참여구상과동북아에너지협력 2006. 4. 28 연구책임자 : 이성규 1 연구필요성및목적 미 러간의에너지협력관계변화 : 세계 동북아에너지시장에미치는영향 미 러의에너지정책과대동북아전략 : 동북아에너지협력에미치는영향 동시베리아 극동지역에너지개발참여구상 : 미국의참여가능성 : 동북아지역에미치는긍정적 / 부정적역할 2 목 차 Ⅰ. 미

More information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02-759-5548, E-mail : kwpark@bok.or.kr)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장 ( 전화 : 02-759-5438, E-mail :

More information

1

1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89 2.7 제주국제자유도시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91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D + 1.500

More information

Course for Master s Degree 1) International Commerce Course Number 교과목명 Course name IIC110 관리회계 MANAGEMENT ACCOUNTING IIC111 국제조직관리 INTERNATIONAL ORGA

Course for Master s Degree 1) International Commerce Course Number 교과목명 Course name IIC110 관리회계 MANAGEMENT ACCOUNTING IIC111 국제조직관리 INTERNATIONAL ORGA Course for Master s Degree 1) International Commerce Course Number 교과목명 Course name IIC110 관리회계 MANAGEMENT ACCOUNTING IIC111 국제조직관리 INTERNATIONAL ORGANIZATION MANAGEMENT IIC112 글로벌리더쉽 GLOBAL READERSHIP

More information

<31345FC7D1C1BEB8B82E687770>

<31345FC7D1C1BEB8B82E687770> 러시아극동 바이칼지역사회경제발전프로그램과한 러경제협력의시사점 한종만 * - 개요 - 러시아는유럽 태평양국가로서자원과물류잠재력이높은극동 바이칼지역을새로운성장공간의모멘텀으로간주하고있다. 극동 바이칼지역사회경제발전프로그램은푸틴의신동방정책의핵심과제로서, 에너지 자원수출의유럽의존도를줄일뿐만아니라아태지역, 특히 APEC과의경제협력그리고북극권을포함한동지역의에너지 자원 물류

More information

조재욱D)-63-88

조재욱D)-63-88 * (EU) (NAFTA)... ,..,,. (idea), (norms), (identities).., (, ).?..,,...,,..,,.,.,.,. .,.....,,,... (Kenneth N. Waltz) (Waltz ). (Joanne Gowa). (Gowa ). (Joseph M. Grieco) (Grieco )...,,. ,,. APEC (, -).

More information

- 다양한네트워크구성의대안을두고과동북아각국이가지게되는네트워크권력을파악해보는것이필요함. - 경쟁하는다양한대안들을두고및동북아차원의권력관계를규명하려는노력이필요하다. - 위치권력을결정하는중심성 (centrality) 을정도성 (degree), 근접성 (closeness), 사

- 다양한네트워크구성의대안을두고과동북아각국이가지게되는네트워크권력을파악해보는것이필요함. - 경쟁하는다양한대안들을두고및동북아차원의권력관계를규명하려는노력이필요하다. - 위치권력을결정하는중심성 (centrality) 을정도성 (degree), 근접성 (closeness), 사 네트워크론으로본동북아석유 가스파이프라인망구축 : 에너지안보를위한설계시론 - 1 신범식 1. 문제제기 O 동북아지역정치의퍼즐 - 경제적상호의존성의증대 vs. 안보적경쟁성의증대 - 현실주의와자유주의의사이에서... 네트워크론이 3의대안이될수있나? - 중국의부상과주변국들의우려 - 협력의제도화과정의난이성과분절화를넘어설수있을것인가? O 동북아에서에너지안보문제 - 에너지의속성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목차

Microsoft Word - 목차 한 - 러전략적동반자관계의발전전망 87 한 - 러전략적동반자관계의발전전망 A Prospect of the Strategic (Cooperative) Partnership between ROK and Russia 신범식 ( 서울대 ) I. 한 - 러전략적 ( 협력 ) 동반자관계? 2010 년 3 월말한국해군의천안함이침몰된뒤그사후처리과정의한축은원 인을규명하려는노력과그결과를놓고벌어진논쟁이었다면,

More information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ⅰ ⅱ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ⅲ ⅳ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ⅴ ⅵ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ⅶ 서론 1 2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3 4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5 6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7 8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More information

<C3CAB4EBC0E54134C7A5C1F62E6169>

<C3CAB4EBC0E54134C7A5C1F62E6169> The 24 th Korea-Russia International Conference Tasks of the New Governments of Russia and Korea for Further Development of their Partnership Session I : Russia s Modernization Project and Economic Cooperation

More information

발간사. 1978,. G-8 G-20.,..,,,

발간사. 1978,. G-8 G-20.,..,,, 중국의중소기업정책 강동수 이준엽 발간사. 1978,. G-8 G-20.,..,,,...... 2003 ..,... KDI 2007 (DRC)., 2009,. 2009 8 25 26 KDI-DRC. 2009. 2010,,,... 2009 8 KDI DRC.,,, KDI,,, . DRC Li Zhaoxi, Zhang Chenghui, Chen Quansheng.

More information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 년도 - 2 -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 년도 - 2 -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000 0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년도 - 2 - 백만 2,500 2,000 전체여객수 국제선여객수 1,500 1,000 500-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More information

제 2 기 (2011 년 ~2014 년 ) 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 (2011 년 ~2014 년 ) 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 (2011 년 ~2014 년 ) 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11 년 ~2014 년 ) 제출문 2010. 6.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11~2014)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11~2014)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11~2014)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11~2014)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

More information

요약 2018 년문재인대통령 신북방정책 과푸틴대통령의 신동방정책 기조분석 러시아의 2018 극동교통인프라개발동향을다양한 신동방정책 을통한분석 2018 년 3월러시아대선에서사실상푸틴대통령의당선이기정사실로여겨지고있으며, 극동개발정책의지속화와가속도예상 2018 년국제유가상승

요약 2018 년문재인대통령 신북방정책 과푸틴대통령의 신동방정책 기조분석 러시아의 2018 극동교통인프라개발동향을다양한 신동방정책 을통한분석 2018 년 3월러시아대선에서사실상푸틴대통령의당선이기정사실로여겨지고있으며, 극동개발정책의지속화와가속도예상 2018 년국제유가상승 동북아북한교통물류이슈페이퍼 03 호 제 2018-03 호 / 2018. 2. 12 2018 러시아교통인프라개발동향과 한국과의협력방향 서종원연구위원, 한은영연구원 동북아 북한연구센터 Center of Northeast Asia & North Korea Research 본이슈페이퍼는연구자의자체연구물로한국교통연구원의공식적인견해와다를수있음을밝힙니다. 요약 2018

More information

- 1 -

- 1 - 2016 년 조선 해양산업 인력현황분석보고서 - 2016 년 4 월 - 조선 해양산업인적자원개발위원회 - 1 - 목차. 조선 해양산업 ISC 소개및산업범위 12. 산업현황 24-2 - 목차. 고용및인력수요 46-3 - 목차. 인력양성및공급 103. 조선 해양산업 HRD 이슈및 ISC 역할 143-4 - 표목차 - 5 - 표목차 ( 계속 ) - 6 - 표목차

More information

방한외래관광객관광객

방한외래관광객관광객 01. 방한외래관광객(5월기준) 5월 방한외래관광객 1,492,680명, 전년동기(1,334,212명) 대비 11.9% 증가 (단위 : 명, %) 방한외래관광객 증감률 2010년 8,797,658 12.5 2011년 9,794,796 11.3 2012년 11,140,028 13.7 2013년 12,175,550 9.3 2014년 14,201,516 16.6

More information

김화현 / 중동아프리카통상과 / :11:24 우선협력대상국과의산업자원협력전략및실행프로그램연구 [ 알제리 ] 용역기관 ( 주 ) 이암허브

김화현 / 중동아프리카통상과 / :11:24 우선협력대상국과의산업자원협력전략및실행프로그램연구 [ 알제리 ] 용역기관 ( 주 ) 이암허브 우선협력대상국과의산업자원협력전략및실행프로그램연구 [ 알제리 ] 용역기관 ( 주 ) 이암허브 다.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 16 - - - 17 - - - 18 - - 19 - - 20 - - 21 - - 22 - 가

More information

<C4DAC6AEB6F320C6F7B7B32E696E6464>

<C4DAC6AEB6F320C6F7B7B32E696E6464> The 9th Korea FDI Forum The 9th Korea FDI Forum 제9회 외국인투자 전문가 포럼 제9회 외국인투자 전문가 포럼 한국경제의 또 다른 성장동력, 외국인투자 - FTA를 활용한 외국인투자 확대방안 New Growth Engine for Korean Economy: Foreign Direct Investment - FDI Increase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