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_윤성학_ 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0_윤성학_259-280.hwp"

Transcription

1 남북러 가스관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의 경우 윤 성 학 * 1. 서론 한반도의 정치경제적 지형에 일대 전환점이 될 남북러 가스관 사업이 2012 년 남북러 각각 최고 지도자가 바뀌면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2011년 8월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간의 시베리아 울란우데 정상회담에서 북한 통과 가스관 연결을 위한 MOU를 체결한 이후, 9월 8일 이명박 대통령이 생각보다 빠르게 논의가 진행될 것 1) 이라고 받아치면서 이 프로젝트는 긴박한 정책 아젠다가 되었다. 2012년 남북러 최고 의사결정자가 바뀌면서 가스관 사업은 새로운 국면을 맞 이하고 있다. 한국과 러시아의 정권교체는 예정된 수순이었지만 2011년 말 김정 일의 사망으로 북한의 권력교체가 일어나면서 가스관 사업은 동북아 정세 변화 의 신호탄으로 바뀌고 있다. 여기에다 미국과 중국의 새로운 정부도 2012년 등 장하면서 가스관 사업을 둘러싼 복잡한 역학관계가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남북러 가스관 프로젝트에 대해 북한의 태도는 다소 모호하지만 김정일 사후에도 여전히 추진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러시아 방문 기간 중 김 위원장을 수행했던 빅토르 이샤예프(Victor Ishaev) 러시아 극동연방관구 대통령 전권대표(2012년 현재 극동개발부 장관)는 기자회견에서 러시아와 남한이 천연가스 공급에 합의하면 김 위원장이 가스관 건설을 위해 영토를 내줄 준비가 돼 있다 는 점을 강조하였다. 2)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으 로 이어지는 북한의 정치체제의 특징상, 새로운 지도자 김정은은 김정일의 유 * 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1) 2011년 11월 상트페트르부르그에서 열린 한 러 정상회담에서 남북러 가스관 사업 의 로드맵에 대해 포괄적인 합의안이 도출되었다. 2) ).

2 260 러시아연구 제22권 제2호 훈을 적극 받들 뿐만 아니라 대북 경제제재가 지속되는 가운데 러시아와 한국 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가스관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3) 세계 2위의 천연가스 보유국이자 생산대국인 러시아가 동시베리아 극동의 가스를 한국으로 공급하겠다는 구상은 2007년 12월 러시아 산업에너지부가 제 안한 동부 천연가스 프로그램(Eastern Gas Program) 에서 공식적으로 제기되었 다. 이 전략은 러시아가 동시베리아와 극동의 가스 자원을 개발하여 2030년까지 약 120.8bcm의 천연가스를 극동지역과 동북아 국가에 판매하겠다는 전략이다. 4) 러시아는 이 지역의 최대 잠재 수요국가 중의 하나인 한국으로의 수출을 위해 북한의 동해안을 가로지르는 육상 가스관과 동해 해저를 따라 건설되는 해저 가스관, 그리고 LNG 형태의 해상 운송 등 세 가지 방안을 검토하였다. 러시아 는 다양한 분석을 통해 북한을 통과하는 육상가스관이 경제적으로 가장 효율성 이 높은 프로젝트라는 결론을 내리고 5) 북한 설득에 노력을 기울였다. 2008년 한러정상은 정상회담을 통해 2015년부터 매년 시베리아 천연가스 750만톤을 30년 동안 들여오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그 방안으로 육 상 가스관을 결정지었다. 그러나 2008년 합의된 프로젝트는 구체적인 실행방 안을 담고 있지 않았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협상 파트너인 북한이 배제된 가운데 남북한은 이후 몇 년 동안 파국적인 대결로 이 의제를 논의할 자리조 차 갖지 못했다. 북한의 입장으로서는 지난 정권에 합의된 나진-핫산 철도 연결조차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가스관 연결 사업은 실질적인 고 려사항이 아니었다. 한편 우리 정부도 가스관 연결은 공급국의 역할이라며 러 시아에게 책임을 떠넘겼다. 여기에다 천안함, 연평도 사태의 발생과 대북관계 의 악화, 김정일의 사망과 김정은 체제의 등장으로 가스관 사업은 표류하였고 가스 공급 시기도 2015년에서 2017년으로 연기되었다. 남북 사이의 관계를 조정하고 사업을 실질적으로 주도해야 하는 러시아가 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이 프로젝트는 현안과제가 되지 못 하였다. 러시아는 내부 위기를 극복하고 2012년 9월 블라디보스토크 APEC 3) 발레리 수히닌 평양 주재 러시아 대사는 2012년 2월 2일 인테르팍스 통신과 가진 인터뷰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이후 김정은을 정점으로 한 북한 새 지도부가 가스관 프로젝트를 포함, 이전에 러시아와 체결한 모든 합의를 지지하고 있다고 강 조했다 ). 4) A. I. Gromov(2009), 8. 5) 윤성학(2008), 62.

3 남북러 가스관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261 정상회담에서 지속적 경제발전과 낙후된 극동지역 개발의 새로운 동력으로 역내 국가들과의 에너지 협력 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을 천명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남북러 정권 교체기 이후 새롭게 조명되는 남북러 가스관 프 로젝트의 적실성을 분석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 프로젝트는 다른 무엇보다 경제적 관점이 우선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실질적인 효과를 검증해야 할 것이 다. 특히 수입국인 한국의 입장에서 러시아 가스를 어느 정도 가격으로 수입할 때 경제적 후생성이 가장 극대화될 것인가를 LNG 대비 비교 모델을 구체화하 여야 할 것이다. 모델 작업을 위해 러시아 가스 도입 단가와 수송비, 그리고 통과 비용을 계량화하고 후생성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도시가스로의 전량 도입 의 경우 상대적 비용 효과를 분석할 것이다. 이러한 분석 과정을 통해 한국이 정치적 논리로 가격을 고려하지 않고 러시아 가스를 도입할 경우 실질적인 후 생 효과가 발생하지 않음을 보여줄 것이다. 이 논문은 러시아 가스 도입이 보 다 구체화되는 시점에 적정 가격 모델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2. 남북러 가스관 추진 배경과 전략 2.1. 러시아 2008년 발표된 러시아의 에너지 전략 2030 은 러시아 남북러 가스관 추진 배경과 전략을 잘 보여주고 있다. 러시아는 동북아 지역에서 영향력 확대를 위해 에너지 개발, 양자 및 다자관계 구축, 동아시아 경제통합에 적극 참여할 것을 천명하였다. 러시아의 이와 같은 전략적 과제는 다양한 교통망의 확충과 에너지 연결통로의 확보, 그리고 지역내 자원개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아래 <표 1>에서 보듯이 2010년 러시아 가스의 아태지역 비중은 1%에도 미치 지 못하는 실정이다. 2009년부터 시작된 사할린-2 LNG 수출량은 13.3bcm이며 수 출국 비중은 주로 일본과 한국이며, 중국과 대만 등 동남아 국가들이 소량 구매 하고 있다. 러시아는 2030년에는 아태지역으로 PNG와 LNG 형태로 60-90bcm을 수출하여 아태지역 비중을 20%로 증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러시아는 아태지 역 방면 에너지 운송망을 구축하여 중국, 한국, 몽골 등으로는 PNG 형태로 수출 하고, 다른 아태지역 국가들로는 LNG 형태로 수출하는 계획을 추진하였다. 6)

4 262 러시아연구 제22권 제2호 <표 1> 러시아 에너지의 동북아 수출 비중 2008년 제1단계 제2단계 제3단계 (실적치) (~2015년) (~2022년) (~2030년) 원유및석유제품 8% 10-11% 14-15% 22-25% 천연가스 % 16-17% 19-20% 자료 = 에너지 전략 2030 러시아는 무엇보다 전체 수출 물량 가운데 동북아 시장 비중을 증가시키려 고 하고 있지만 중국과는 여전히 가격협상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있으며 한국 과는 북한 문제 때문에 협력이 본격화되고 있지 못하다. 러시아는 설치와 운 영에 있어 노하우가 부족한 LNG보다는 투자 수익률을 보장할 수 있는 PNG 를 선호하고 있는 있는데 남북러 가스관은 이러한 환경에 가장 적절한 프로젝 트이다. 7) 러시아가 남북러 가스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배경은 세 가지로 분석할 수 있 다. 첫째, 러시아는 구소련 해체 이후 갈수록 위축되는 동북아 지역에서 영향력 을 회복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러시아는 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으면 서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추락하고 이에 따라 야심차게 준비하였던 극동개발계획 도 예산 축소 등 사업이 지지부진해지면서 다시 한 번 동북아 지역에서 입지상 실의 위기를 맞이하였다. 이에 반해 중국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북한 에 대한 영향력이 보다 확대되고 있다. 최근 중국은 극동으로의 연결통로를 확보 하기 위해 나진 경제특구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철 도, 항만 등 인프라 건설에 적극 나서고 있다. 러시아는 남북러 가스관 건설 사 업을 통해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확보하고 한국과의 교역 및 투자를 확대할 수 있고 나아가 약화된 동북아시아 내 영향력을 강화하는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둘째로, 러시아가 남북러 가스관 사업을 추진하는 실질적인 이유는 경제적 이익 때문이다. 러시아는 가스 파이프라인 건설을 통해 가스 수입대국인 한국 시장을 안정적으로 장악할 수 있다. 2008년 합의된 연간 공급 물량 750만 톤은 2012년 기준으로 약 30 50억 달러에 달하며, 30년간 규모로는 900 1,5000억 달러에 달하는 천문학적인 금액이다. 러시아는 약 300억 달러로 추정되는 동시 6) Восточная газовая программа, ). 7) Adam N. Stulberg(2011),

5 남북러 가스관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263 베리아와 극동의 가스전 및 가스관 개발 자금 수요 때문에 한국과 같은 거대시 장과의 장기공급 계약 없이는 사업 추진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영국의 파이낸 셜타임스는 러시아가 한국시장을 먼저 선점한다면 중국에 대한 가스 협상에서 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8) 러시아는 먼저 한국과의 장기공 급계약을 바탕으로 중국과 일본 시장에 적극 진출할 예정이다. 셋째로, 러시아는 2012년부터 사할린 2 가스전 물량을 블라디보스토크까지 공급하면서 향후 수출라인을 결정해야 되는데, 더 이상 노선 선택을 늦출 수 없기 때문이다. 수송 인프라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야 될 시점에 러시아는 한 국으로 가스 공급을 육상 PNG 공급으로 결정하였다. PNG를 통한 가스 수출은 LNG보다 훨씬 저렴하고 안정적이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육상 PNG는 해 상 PNG보다 건설과 유지 관리 측면에서 월등한 경제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러시아가 육상 PNG로 결정한 이유는 사할린과 야쿠츠크의 가스를 극동 블라디보스토크까지 끌어오는 상황에서 수출을 위해 LNG 공장을 추가로 건설 하는 부담을 지기 싫어하기 때문이다. <그림 1> 주요 러시아 가스전 및 도입노선 8) ).

6 264 러시아연구 제22권 제2호 2.2. 북한 북한은 2008년 이명박 대통령의 러시아 정상방문에서 공식적으로 처음 제 기된 남북러 가스관에 거의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북한은 남북러 철도연결 사업도 마무리되지 않은 시점에서 이 제안이 너무 앞서 가고 있다고 보았으며 6자회담과 북미수교 등 북한이 핵심적으로 추진하는 정책 과제가 이 사업으로 묻히기를 원치 않았다. 그러나 금강산 관광 중단, 천안함 사태 등 일련의 북한 봉쇄와 긴장이 지속되자 북한은 남북러 가스관 프로젝트를 새로운 돌파 카드 로서 고려하게 되었다. 북한은 남북러 가스관 추진을 통해 경제적 실익과 동북아 지역에서의 힘의 균형을 추진하고 있다. 일단 연간 1억 달러 이상의 통과 수수료도 중요하지만 그동안 중국에 경도된 동북아 관계에 러시아를 끌어들여 균형점을 찾을 수 있 으며, 나아가 한국마저 이 계획에 끌어들여 남북 경제협력과 경제적 실익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8월 31일자 북한의 조선중앙통신 은 일정에 오른 에네르기(에너지)공동계획 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24일 북러 정상회담에서 가 스관 건설사업이 합의된 것을 상기시키면서 (가스)수송관 건설과 관련한 여러 방안들이 검토되었으나 조선을 경유하는 가스수송관 건설이 비용상 가장 합리 적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고 주장하고 모든 당사자들 (북한, 러시아, 한국도 포함)에게 이익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9) 북한의 남북러 가스관 추진 결정의 이유는 경제적 실익 때문이다. 북한은 동 해안 지역을 가스관 노선으로 개방하면서 단순히 통과 수수료뿐만 아니라 파이 프라인 건설 참여를 통한 막대한 인건비, 지역개발 수익, 그리고 가스관 운영 컨소시엄 참여를 통한 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 나아가 한국과 러시아에 추가적 인 에너지와 경제지원도 요구할 수 있다. 북한은 러시아에 대해 구소련 시절 빚진 38억 루블 10) 에 대한 채무 탕감과 전력공급, 방공망 강화를 위한 S-300 지 대공미사일, 대공레이더 항법시스템 등 첨단 무기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한 9) ). 10) 북한은 1960년대 이후 자국 발전소와 공장 설립을 위해 구소련으로부터 38억 루블을 빌려 갔고, 2006년 12월 세르게이 스토르차크 러시아 재무차관과 김영길 북한 재무성 부상이 회담을 갖고 이자와 환율 변동폭을 고려해 1루블에 2달러 를 적용해 약 80억 달러로 합의하였고, 러시아는 총부채의 80%를 탕감하였다 ).

7 남북러 가스관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265 국에 대해서는 가스관 연결사업을 추진하는 대가로 금강산 관광 재개와 인도 적 지원, 경협 확대 등을 요구할 수 있다 한국 한국은 세계 2위의 LNG 수입 국가이며 발전용 난방의 경우 가스 비중을 보다 높여 나갈 예정이다. 한국은 이를 위해 2011년 북미지역에서 Sabine Pass LNG 350만 톤, 카타르 가스 2~4백만 톤, 러시아 PNG 750만 톤 등 총 984만 톤의 신규 장기도입계약 물량을 체결하였다. PNG로 도입되는 러시아 천연가스는 한국의 천연가스 도입선 다변화와 경제 성을 확보할 수 있다. 한국은 대부분의 LNG을 중동과 동남아에서 수입하고 있지만 최근 동남아 지역의 천연가스 공급이 축소되고 있는 가운데, 중동의존 도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중동산 LNG는 중동산 석유와 마찬가지로 호르무 즈 해협과 말라카 해협을 거치면서 수송 안정성과 운송 비용이 갈수록 상승하 고 있다. 장거리 수송에 따른 수송비 증대도 LNG의 가격을 상승시키고 있으 며, 한국과 같이 계절별 LNG 수요가 큰 차이가 나는 경우는 LNG 저장소를 증설해야 되는 문제를 안게 된다. 러시아의 가스 자원은 한국의 증가하는 가스 수요를 충분히 충당할 여력을 갖고 있으며, 짧은 운송거리로 경제성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LNG 위주의 고비용 에너지 구조를 개선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갖고 있다. PNG는 초기 가스관 설치 비용은 많이 들겠지만, 일단 가동되기 시작한다면 LNG보다 25% 이상의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11) 또한 LNG에 100% 의존하였던 구조에 서 PNG라는 대체제는 가스 공급의 다변화와 경쟁을 통한 가격인하 효과를 거 둘 수 있다. PNG는 LNG에만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한국에서 경쟁적인 대 체제를 제공함으로써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수단이 될 것이다. 남북러 가스관은 남북관계 경색국면 개선과 남북경협을 크게 촉진시킬 수 있다. 무엇보다 대화가 단절된 남북관계에서 사업 전개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남북 접촉이 일어나며, 가스관 건설은 철도 연결과 다양한 경협 프로젝트를 발생시킬 수 있을 것이다. 가스관 공사는 전력과 통신망 공사의 동시 건설을 11) 배관건설비, 수송비 등의 경제변수 이외에 북한리스크를 고려한 리스크 프리미엄 을 누가 부담하느냐에 따라서 도입비용이 달라질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논의는 IV 장 참조.

8 266 러시아연구 제22권 제2호 의미한다. 액체인 석유와 달리 기체인 가스를 수송하기 위해서는 가압시설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력선이 있어야 한다. 전력선과 가스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통신망도 필수적이다. 남북러 가스관 프로젝트 추진에 한국의 여야가 합의하고 있다는 점도 다행 이다. 통합민주당은 남북러 가스관 프로젝트를 남북경협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 고 있다. 무엇보다 이 프로젝트를 이명박 대통령이 처음으로 공식 제기하였으 며, 박근혜 전대표도 가스관은 한번 설치되면 쉽게 끊기 어렵다고 피력하면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남북러 가스관은 당장의 경제적 실익보다는 러시아를 매개로 한 남북관계의 새로운 돌파구 내지 또 하나의 남북경협사업이 될 가능 성이 높다. 3. 남북러 가스관 추진의 장애요인 3.1. 북한 리스크 남북러 가스관 연결 사업의 경제성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통과 수수료, 러 시아의 공급 가격, 그리고 건설 비용 등의 문제가 분명해져야 제대로 분석할 수 있지만 당장 제기되는 우려는 북한리스크이다. 이미 보수적인 언론들은 남 북러 가스관이 향후 북한의 인질이 될 수 있으며 약 1억 달러에 달하는 통과 수수료는 북한의 무기 개발에 사용되어 한국의 안보를 위협할 수 있을 것이 라고 주장한다. 12) 또한 진보적인 인사들은 남북관계의 개선 없이는 남북러 가스관 프로젝트 추진은 공염불이며 6자회담과 연계하여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좌우 진영의 이와 같은 주장은 이 사업에 대한 오해에서 기인하는 측면이 많다. 가스관 연결사업과 관련하여 가장 큰 오해는 북한이 제2의 우크라이나가 되어 가스관을 볼모로 한국의 에너지 안보를 위협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북한 을 경유해 한국으로 공급될 가스 규모는 연간 750만 톤으로 한국 전체 가스 도입 물량 2,580만 톤(2009년 기준)의 약 29%에 해당되며 주로 난방과 발전용 원료로 사용된다. 북한이 통과수수료나 다른 이유로 가스관 밸브를 잠가 버리 12) 가스 통과 비용의 전용 및 부정적인 시각은 장용석(2011), 백훈(2011) 등 참조.

9 남북러 가스관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267 면 한국의 에너지 안보는 치명적인 위협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와 비슷한 사례가 바로 러시아 가스를 유럽으로 중계하는 우크라이나의 사태에서 자주 발생하였다. 1991년 소련체제의 붕괴 이후 우크라이나는 유럽 으로 가는 러시아 가스를 통과 수수료와 가격 문제로 세 번이나 잠갔다. 유 럽으로 공급되는 러시아 천연가스의 약 90%는 우크라이나를 통과하여 수출 되고 있는데, 연간 1조cf의 수송능력을 가진 Brotherhood, Progress, Soyuz 파 이프라인은 우크라이나를 통과하며, 야말-유럽 파이프라인 은 벨라루스를 통 과하고 있다. 2005년 오렌지 혁명으로 집권한 유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반러시아 친 서방 이라는 정책 기조로 유럽으로 가는 러시아 가스 통행료를 문제 삼았다. 2006년과 2008년 겨울 두 차례에 걸쳐 가스 대금 체불과 통과료 인상의 문제 로 러시아산 가스가 유럽에 일시적으로 공급되지 못하였다. 러시아는 그동안 가스분쟁에서 가스 공급자이자 연체 대금의 채권자라는 위치에서 우크라이나 를 위협해왔지만 역설적으로 이 과정에서 우크라이나는 탈러시아화 정책을 통해 국가적 독립성을 강화해야할 필요성을 더욱 절감하게 되었고 유럽수출 용 가스관이 우크라이나의 전략적 자산 이 된다는 점을 잘 알고 있었다. 13) 우크라이나의 대유럽 가스 공급 중단은 유럽을 충격으로 몰아넣었다. 북한 도 우크라이나와 같은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남북러 가스관은 이 에 대한 철저한 견제장치를 사전에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북한과 우크라이나는 커다란 차이점을 안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경우 본래 러 시아와 같은 나라였다가 1991년 이후 독립국가로 분리되면서 우크라이나의 가스관이 의도하지 않게 국제 파이프라인(cross-border pipeline)이 되었으며 이 에 따라 러시아는 이 가스관에 대한 견제장치를 처음부터 갖지 못하였다. 특 히 통과 수수료를 현금이 아닌 우크라이나에 대한 가스 공급으로 대체함으로 써 복잡한 가격 정산 문제를 안고 있었으며, 우크라이나는 자국 에너지 공급 을 러시아 가스에 대해 절대 의존하고 있었던 것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였 다. 여기에다 우크라이나는 거대 가스저장시설을 유지함으로써 러시아가 가스 를 공급하지 않더라도 상당 기간 버틸 수 있는 카드를 갖고 있었다. 우크라이나의 가스관과 달리 남북러 가스관은 처음부터 국제가스관으로 시 작하고 있으며 통과국에 대한 수수료 및 페널티 등을 명확하게 규정할 수 13) Yafimava(2011), 143.

10 268 러시아연구 제22권 제2호 있다. 더욱이 아직 가스연료를 바탕으로 한 에너지 수급체계를 구축하지 못한 북한이 일방적으로 가스관 밸브를 잠그게 되면 통과 수수료의 상실은 물론 국제적 신뢰를 잃어버릴 수 있다. 북한은 더욱이 지난 북핵 사태에서 보듯이 러시아를 미국 핵에 대한 최후의 억지력으로 삼고 있는데, 러시아와 절연할 정도로 억지를 부릴 가능성은 낮다. 북한의 자의적인 조치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 우리 정부는 거대 가스 저장시설을 구축하거나 대규모 LNG 시설을 갖추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다. 14) 북한의 갑작스러운 가스 공급 중단에 대처하기 위해 동해안 근처 대규모 가 스저장소나 액화시설을 구축하여 1-2년 정도 상시적인 여유분을 확보하는 것 이다. 북한이 가스 밸브를 잠그게 되면 한국은 기존 LNG 시설을 통해 외국 으로부터 비싸지만 스팟(spot) 물량을 사오면서 버틸 수 있지만 북한은 통과 수수료의 상실은 물론 러시아와 적대적인 관계에 놓이게 되는 정치적 부담까 지 감수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러시아와의 가스 공급 계약 과정에서 이 부 분에 대한 명확한 책임 분담을 사전에 분명히 한다면 북한 리스크는 결코 심 각하지 않을 것이다. 실제로 국제 파이프라인 운영 과정에서 우크라이나와 같은 사태는 극히 예 외적인 것이다. 아제르바이잔에서 그루지야를 거쳐 터키로 연결되는 BTC 송 유관의 경우도 관련 국가들이 커다란 이익을 얻고 있기 때문에 최근 이 구간 을 따라 또 다른 송유관과 가스관 구축 사업이 진행 중이다. 투르크메니스탄 남부 욜로탄 가스전에서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을 거쳐 중국 신장성으로 연결되는 Central Asia-China Gas pipeline 도 중계국가들의 협조 속에 문제없 이 진행되고 있다. EU가 추진하는 코카서스와 카스피해를 가로 지르는 나부 코 프로젝트도 가스의 공급 양이 문제이지 중계국가가 문제되고 있지 않다. 국제 파이프라인과 같은 거대 인프라는 구축되는 것이 어렵지 일단 운영되기 시작하면 관련된 이익이 너무 크기 때문에 어떤 국가도 일방적으로 행동할 수는 없다. 14) 현재 한국은 제10차 천연가스 수급계획에 따르면, 저장설비를 지속 확충하여, 저 장비율(저장용량 연간수요)을 2010년 10%에서 2017년 20%까지 제고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013년에는 삼척기지 준공 등을 통해 2017년까지 총 1,536만kl(약 697 만 톤)의 저장용량을 확보할 계획이다(지식경제부 공고 제 호, 2010년 12 월 31일).

11 남북러 가스관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셰일 가스의 등장과 가스시장의 변화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생산되고 있는 비전통(unconventional) 천연가스의 일 종인 셰일 가스(shale gas) 생산이 크게 증가하면서 주요 에너지원으로 부상하 고 있다. 화석 연료 중에서 천연가스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증 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셰일 가스를 비롯한 비전통 가스 공급 비중이 천연가스 총공급량 대비 22%(2035년경 기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셰일 가스 개발이 가장 활발한 미국에서는 천연가스 총생산량 대비 셰일 가스 비중이 2035년경에는 거의 50%까지 늘어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미국 은 2000년대 중반 이후 본격적으로 셰일 가스 생산이 늘어나 2009년부터는 러시아를 제치고 세계 최대 천연가스 생산국이 되었다. <그림 2> 주요 천연가스 생산국의 생산량 추이 (억m 3 ) 7,000 6,000 5,000 4,000 3,000 2,000 1, 미국 러시아 캐나다 이란 자료 - BP(2011), Statistical Review of World Energy. 미국은 자국의 생산량 증가추세에 따라 미국 내 헨리 허브(Henry Hub) 현물 가격이 1MMBTU당 2달러 이하로 내려가면서 셰일 가스 생산의 경제성이 떨 어지자 수출단가가 높은 동북아시아 국가로의 수출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15) 미국연방에너지규제위원회(FERC: Federal Energy Regulatory Commission)는

12 270 러시아연구 제22권 제2호 2012년 4월 LNG 수출기지 건설계획인 Sabine Pass LNG 프로젝트를 승인하였 는데, 연간 총 1,600만 톤의 LNG를 수출할 수 있게 되었으며, 한국가스공사는 이를 통해 2017년부터 20년간 연간 350만 톤 물량의 도입 계약을 체결하였다. 세계 최대 천연가스 매장량을 보유한 러시아는 미국 등의 셰일 가스 개발동 향을 주시하면서 대응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2011년 4월 11일 총리로서의 마지막 국정보고에서 러시아 가스 업체들이 미국의 셰일 가 스 생산량 증가라는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언급하면서, 미국의 셰일 가스 생 산이 글로벌 시장의 수급 환경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하였 다. 16) 미국의 셰일 가스 생산증대로 LNG 시장이 확대되고, 중국이 셰일 가스 개발에 적극 나서면서 향후 러시아의 가스 가격 협상력이 약화될 것이다. 유 럽 시장이 장기적으로 PNG와 LNG와의 경쟁이 심화되어 러시아산 PNG 공급 이 경쟁 압력에 직면할 것이다. 이에 따라 러시아는 아직 셰일가스 시장이 본 격적으로 형성되지 않은 동북아 시장 진출을 보다 적극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산 셰일가스의 가격이 중동산 LNG보다 20-30% 저렴한 것은 분명하지 만 아시아로의 수출 물량이 될 경우, 관세와 장거리 운송비, 그리고 LNG로의 액화 비용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갖기는 쉽지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북미산 셰일가스의 수출을 위해서는 대규모 LNG 플랜트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한국의 입장에서는 전략적인 가스 자원이라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셰일가스의 부상은 남북러 가스관 프로젝트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가스시장이 수요자 우위 시장(Buyer's Market)으로 재편될 것이다. 러시아 천연가스의 가격 상승 압력이 셰일가스라는 잠재적 대체제를 통해 완충될 수 있다. 러시아의 가스 독점이 무너지게 되면 한국은 가격 협상 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보다 중요한 것은 북한이 가스관을 잠글 경우 한 15) 세계 천연가스 3대 지역시장(북미, 유럽, 아시아)의 가스가격은 유가 연동방식으로 가격이 결정되는 아시아와 유럽의 가격은 높으나, 북미의 가격은 최근 매우 안정 적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미국의 MMBtu당 현물가격이 약 4달러인데 반해 아시 아 현물가격 $10~11/MMBtu 수준으로 미국 가스가격 수준에서 LNG를 유럽, 아시 아로 수출하는 계획은 경제성이 높다. 미국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Henry Hub 가 격으로 구입한 셰일 가스를 가격이 유가와 연동되어 있는 국가(유럽, 아시아 지역) 들에 LNG 형태로 판매하는 것이다. 16) Putin says Russia needs to rise to US shale-gas challenge, com/news/ /putin-says-russia-needs-to-rise-to-u-s-shale-gas-challenge-1-.html (검색일: ).

13 남북러 가스관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271 국은 국제 현물(spot) 시장에서 셰일가스를 비롯한 LNG를 보다 쉽게 확보할 수 있게 되면서 에너지 안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성의 문제 남북러 가스관 건설 비용은 건설비 산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지 수용 비, 인건비 기준이 관련국간에 상이하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비용을 산출하기 가 어렵다. 실제로 가스관의 건설비용에 대한 추정치는 20~60억 달러로 상당 한 편차를 보이고 있다. 한국가스공사의 자회사 코가스 보스토크 (Kogas Vostok)는 25억 달러로 추산했지만 메드베데프 전 러시아 대통령은 60억 달 러로 예측하였다. 17) 한러 공동연구협정(JSA) 결과에 따르면, 총 건설 비용은 34억 300만불(km 당 배관비용이 약 303만 2,977불/km)로서, 북측 구간 건설 비용(740km)이 22억 4,440만불, 남측구간 건설비용(232km)이 7억 365만불, 러 측 구간 건설비용(150km)이 4억 5,494만불에 해당된다고 보고 있다. 이 액수 들은 가스관 직경의 크기, 가압소 설치물 구축 수, 강관 가격의 국제 시세, 운송비용, 인건비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18) 러시아 가스 가격을 2011년 유럽 기준으로 500$/TCM로 가정하였을 때, 연 간 750만 톤이 공급되면 러시아는 2017년 48억6천만 달러의 연간매출이 예상 된다. 물론 여기에는 북한 통과 수수료, 가스관 건설 비용 및 감가상각, 제반 세금 및 관세 등이 고려되지 않았다. 러시아 측의 정확한 자료 추정이 불가 능하기 때문에 러시아가 여기서 얼마만큼 이익을 얻는 지는 불확실하지만 향 후 물량과 가격이 인상된다면 러시아는 유럽을 보완할 수 있는 거대시장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북한은 남북러 가스관을 통해 일단 통과수수료로 연간 최소 1억~1억5천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북한은 국제 관례대로 한다면 100km 기준 1,000m 3 당 약 2달러의 통과세를 받을 수 있으며 가스관 길이는 740km로 계 산하였다. 국경통과료는 통과국에 지급되는 로얄티 성격으로 이를 계산하기 위한 국제적 표준은 없으며, 거래당사자 및 통과국간의 협상에 의하여 결정 17) Russia, South Korea Discuss Gas Pipeline, html(검색일: ). 18) 한종만 외(2012), 60.

14 272 러시아연구 제22권 제2호 되므로 북한이 협상력을 높이면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19) 북 한의 입장에서는 그냥 통과만 시켜주어도 연간 수억 달러가 들어오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 한국의 경우 러시아나 북한보다 훨씬 복잡한 계산을 필요로 한다. 일단 한 국은 북한을 통과하는 러시아 천연가스를 공급받으면 중동에서 배로 운반하 는 것(LNG)보다 운송비를 3분의 1이나 절감할 수 있다. 운송비가 축소되면 전체 가스 구매비용은 기존 수입국에 지불하는 가격보다 낮아지게 된다. 여기 에다 PNG는 LNG와 같이 대규모 저장고 및 플랜트 설치 비용이 필요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제적이다. 한국이 러시아로부터 수입할 가스 가격은 가스가격(석탄연동지수 70% + 석 유연동지수 30%) + 수송비 + 통과료 로 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가스관 건설 비용이 높아질수록 한국의 러시아산 가스가격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 의 통과 비용도 가스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은 러 시아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가스 공급을 수차 요청하였다. 2011년 8월 5일 한국가스공사와 가스프롬이 하바롭스크에서 러시아산 가스의 한국 공급 가격 문제를 본격적으로 거론하였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도 러시아 천연가스에 대해 국제시세보다 싼 할인 가격을 거듭 요구했지만 러시아는 유럽기준이라는 논리로 맞서고 있다. 러시아는 북한 통과의 리스크를 부담시키려는 한국정부의 상황을 극대화하여 그에 상응하는 비용(risk premium)을 가격에 반영할 여지가 높다. 그 수준은 한 국이 현재 수입하는 LNG 도입가격을 상방한계선로 하여 그보다 약간 낮은 수 준으로 결정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PNG의 경제성을 통해 남북러 사업 에 대한 국민들의 공감을 얻고 나아가 남북관계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는 한 국이 수용할 수 있는 적정 가격을 역으로 러시아에게 객관적으로 제시하고 보 다 구체적인 러시아 가스의 후생 효과를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19) 2011년 러시아-우크라이나의 가스 국경통과요율($2.7/100km/1,000m 3 )에는 운영비와 통과료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배관의 소유와 운영을 우크라이나가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러시아는 이 요율을 통제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배 관망 소유와 운영자인 Naftogaz 매입에 적극 나서고 있다.

15 남북러 가스관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러시아 천연가스의 경제성 분석 4.1. 분석 모델 러시아 천연가스의 후생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연간 750만 톤 물량이 일단 전량 주택 난방용으로 사용되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20) 이 물량은 지식경제 부가 예측한 2024년 천연가스 수요량인 3,411만 톤의 27.4%에 해당하는 규모 이다. 정부 예측대로라면 한국의 가스 수요는 2015년 3,501만 톤으로 최고치 에 달했다가 이후 신재생 에너지 도입으로 점차 감소할 예정이며, 러시아산 가스의 비중은 2017년 이후 평균 27%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 3> 러시아 천연가스 수입 비중 전망 자료 - 지식경제부 제10차 천연가스수급계획, 국가에너지통계종합정보시스템, 관세청 무역통계 등 종합하여 작성. 20) 가스의 수요는 대체로 가정용, 산업용, 발전용 도시가스로 구분되는데, 이 논문에서는 후생효과를 보여주기 위해 가정용 가스로 100% 전용되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왜냐하 면 산업용 가스의 경우, 제품 원가에 반영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후생 효과 추정이 어 려우며, 발전용 가스의 경우 전력산업 구조개편 이후 가스발전 자체가 비용으로 간주 되며 전력가격(SMP)의 결정 요인이 되므로 원료로서의 가스 가격은 발전사업자의 이 익으로 직결되지 소비자 후생 효과로 나타나기 힘들기 때문이다. 안현호(2008) 참조.

16 274 러시아연구 제22권 제2호 러시아 천연가스를 발전용이 아닌 가정용 난방용으로 전용할 때, 가구당 비 용 절감 효과는 PNG 도입 전 1 cubic meter당 도매가 중 재료비 해당 부분과 1 cubic meter당 PNG 도입 가격을 비교하여 결정할 수 있다. LNG 가격과 도 시 가구 난방용 가스 도매 가격은 2012년 한국 가스 공사 공시자료를 사용하 였다. 21) <수식 1> 가구당 난방 비용 절감 효과 (%) X L : LNG 주택용 도매가격 (매년 5% 인상 가정) X P : 추청 PNG 주택용 도매가격 X p = X p1 + X p2 + X p3 w 1 + M k X p1 : 1m 3 당 PNG 가격(US$) 매년 3% 인상 가정 X P2 : 1m 3 당 PNG 북한통과비용(0.014 US$) X P3 : 1m 3 당 PNG 수송비용(US$) w: 환율(1$=1,100원) M: 추정 PNG 도입 부대비용 비율 (=LNG 도입부대비용 LNG 재료비), 2012년 기준으로 환산할 때 약 12% K: LNG 도매가격 환산비율 (= ) 4.2. 가구당 난방비 절감 효과 러시아 천연가스 750만 톤을 전량 난방용 원료로 사용할 경우, 2017년 기 준, TCM당 400 달러일 경우 한국의 모든 가구는 아래 <그림 4>에서 보듯이 연간 22%의 난방비 절감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연간 100만원을 난방비로 내는 가구가 러시아 천연가스를 도입할 경우 연간 22만원이 절약된 78만원만 내면 된다. 한국이 러시아와 협상을 잘 하여 TCM당 300 달러로 수 21) 이 수식에서는 관세, 세금, 부대비용 등은 포함하지 않았다. 따라서 5-10% 정도의 절감 효과는 실질적으로 후생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17 남북러 가스관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275 입할 경우 가구당 난방비는 31.9% 줄일 수 있고, 협상을 잘못하여 TCM당 600 달러로 도입할 경우 2.3% 절감 효과를 가지게 된다. 매년 3% 천연가스 가격이 올라갈수록 가구당 난방비 절감 효과는 감소하 게 되는데 2030년의 경우 TCM당 500 달러로 도입할 경우 세금 등 부대비용 때문에 PNG의 경제성은 사라지게 된다. 마찬가지로 LNG의 수입 비중을 줄 이고 러시아 천연가스 수입 비중을 확대하게 되면 후생 효과는 보다 커지게 될 것이다. 즉 천연가스 가격 상승 요인은 도입 물량 확대를 통해 어느 정도 억제 가능하다. <그림 4> 가구당 난방비 절감 효과 2, ,000 1,500 1, , , , , , , , , , , , , , % WON PNG 도입 이전 주택용 도시가스 평균 도매가격예측 PNG 도입 후 도매가격 예측(400$/TCM) PNG 도입 후 도매가격 예측(500$/TCM) PNG 도입 후 도매가격 예측(600$/TCM) PNG 도입으로 인한 가구당 비용절감효과(400$/TCM) PNG 도입으로 인한 가구당 비용절감효과(500$/TCM) PNG 도입으로 인한 가구당 비용절감효과(600$/TCM) - 위의 분석 모델에서는 러시아 가스의 가격 조건이 TCM당 400달러 모델이

18 276 러시아연구 제22권 제2호 가장 합리적인 것으로 도출되었는데, 이 가격은 2011년 기준 러시아 가스의 유럽 공급 가격(약 350달러)보다 약간 높다. 가격 차이를 보인 것은 기본적으 로 국제 유가 기준에다가 가스 공급 원가를 공급하지 않는 러시아 가스의 유 럽 판매 가격을 고려하고 여기에다가 가스관 신설에 따른 대규모 금융 비용 과 북한 통관비용을 첨가하였기 때문이다. 향후 이 가격 기준은 셰일가스 등 장에 따른 국제가스 가격의 하락과 제반 부대비용, 그리고 가스관 신설 및 금융 비용을 포함하여 보다 합리적으로 구체적으로 계량화하여야 할 것이다. 5. 결론 남북러 가스관 건설 비용은 북한의 토지보상비, 인건비, 관련 인프라(도로, 전기)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에 따라 비용은 큰 차이가 날 수 있다. 현재 한 국 정부는 가스관 공사 및 가스 공급, 공급에 대한 책임 전부를 러시아에 맡 길 가능성이 높은데, 이 경우 기간을 맞추기도 힘들고 비용도 크게 상승할 것이다. 러시아 건설업체들은 대체적으로 효율성이 크게 떨어지고 건설 비용 도 국제시세보다 훨씬 비싸다. 푸틴 2기 정부 하에서 의욕적으로 추진된 동 시베리아 태평양 송유관(ESPO)이 당초 예상비용보다 2배나 폭등하고 완공 기 간도 2 3년 늦추어졌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러시아 영토 이외의 지역에서 수 행되는 가스관 공사는 예상보다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많다. 마찬가지로 남북러 가스관 사업과 관련하여 북한 리스크를 전부 러시아에 떠넘기고 대신 한국이 가격과 물량을 부담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방 식은 한국의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러시아가 공급자고 파는 쪽이니까 모든 책임이 러시아에 있다. 우리는 가스를 구입하면 된다 는 발상으로는 남북 러 가스관의 의미를 살릴 수 없다. 가스 공급자가 가스관을 책임지고 시공한 다는 국제 관례는 없다. 중앙아시아-중국 가스관 은 소비국인 중국이 100% 투 자하여 진행되었다. 북한리스크가 아무리 높다고 하더라도 경제성 없는 가스 공급은 결코 있어 서는 안 되며, 가스관 사업을 러시아가 전부 좌우하는 것도 향후 한반도 정세 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냉전의 와중에도 소련과 유럽은 국제 파이프라인을 구 축하여 상호 원윈 게임을 만들 수 있었다. 국제 파이프라인은 결코 어떤 한 국

19 남북러 가스관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277 가가 마음대로 휘두를 수 있는 일방적 무기가 아니다. 러시아 가스의 북한 통 과의 책임을 러시아에게 맡길 것이 아니라 차라리 남과 북이 협력하여 경제성 과 부대효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하는 것이 오히려 더 현실적이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러시아의 가스 공급 전략은 기본적으로 독점 공급과 파이프라인 장악을 통 한 가격 통제에 있다. 가스프롬은 벨라루스 통과 가스관을 매입한 이후 이제 우크라이나 가스관마저 매입하기 위해 정치경제적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 북 한을 통과하는 가스관을 러시아가 100% 장악하는 경우 한국은 경제성있는 가격으로 천연가스를 공급받기 힘들다. 북한 리스크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이 존재하고 최근 국제 가스시장에 셰일가스의 등장으로 소비자 위주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한국은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남 북러 가스관 사업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남북러 가스관 연결사업은 다양한 정치적 의미를 가질 수밖에 없지만 사업 추진 과정에서 철저하게 경제성에 입각하여 모든 문제를 바라보아야 한다. 이 는 한국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북한과 러시아도 마찬가지이다. 만약 가스 관을 매개로 다른 의도나 요구가 개입되면 이 사업은 제대로 추진될 수 없 다. 가스관 연결사업과 가스 공급은 일회성이 아닌 연간 30억 달러이상의 거 래가 일어나는 초대형 사업으로 한국과 러시아, 북한은 모두 경제적 이익을 얻게 된다. 남북러 가스관 프로젝트는 상호 실용주의 관점에서 사업이 진행되 어야 할 것이다.

20 278 러시아연구 제22권 제2호 참고문헌 권원순(2012) 러시아와 천연가스 협력 및 PNG 구축, 한양대학교 아태지역 연구센터 남북러 가스관 건설 정책토론 보고서, 백훈(2011) 남 북 러 가스관 사업의 정책적 접근, 동북아경제연구 23:4,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안현호(2008) 한국의 천연가스시장 수급문제와 정책 대안, 민주사회와 정 책연구 14호, 민주사회정책연구원, 윤성학(2008) 러시아 에너지가 대한민국을 바꾼다, 서울: 푸쉬킨하우스. 엄구호(2012) 남북러 가스관 사업의 주요 쟁점과 추진전략, 한러극동포럼 발표문, 서울 한국교류재단. 에너지경제연구원(2019) 러시아 천연가스 도입의 공급안정성 확보방안, 에너지경제연구원. 이성규(2011) 남 북 러 가스관 사업의 경제적 효과와 참여 방식, KDI 북 한경제리뷰, 서울: KDI 북한경제리뷰, 이유신(2009) 중앙아시아 가스자원의 함의와 가스관 경쟁: 러시아와 서방세 력을 중심으로, 대한정치학회보 17:2, 이윤식(2011) 남북러 가스관 사업의 효과, 쟁점, 과제, 통일연구원. 장성일(2009) 러시아-우크라이나 가스 분쟁과 한국적 함의, 외교안보연구 제5권, 장용석(2011) 남북러 가스관 사업, 안보위해 요인 해결이 먼저, 머니 투데이, 한종만 외(2012) 남 북 러 협력사업의 시발점 가스관 프로젝트, 서울: 푸른길. 황장수(2012) 공급가, 배관공사비로 장기 교착 상태 빠진 남북러 가스관 사업, ). Габуев, Александр(2011) Северная Корея к умиротворенному с газом? Известия, August 22. Дугин, А. Г.(2002) Основы Евразийства, М.: АРКТОГЕЯ-ЦЕНТР. Amitina, Valeriia(2012) Ukraine-Russia Gas Disputes: Is There any Light at the End of the Tunnel?, The JOURNAL OF TURKISH WEEKLY, Friday 25, ). BP(2011) Statistical Review of World Energy.

21 남북러 가스관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279 Chazan, Guy(2012) Shale Gas: Terminal Decline No Longer, Financial Times, April 23. Gazprom(2011) Annual Report, M. Gromov, A. I.(2009) Strategic development of the Russian gas industry for the year 2030, International seminar Natural gas markets 2009 Grenoble, France. Handerson, James(2012) Russia s Eastern Focus, Oxford Institute for Energy Studies. Humber, Yuriy and Dinakar Sethuraman(2011) Gas Golden Age Heralding Asia LNG-Trading Hub: Energy Markets, Bloomberg Businessweek December 15. Ministry of Energy of the Russian Federation(2010) Energy Strategy of Russia for the Period up to 2030, M.: Institute of Energy Strategy. RIA Novosti(2011) Russia, South Korea Discuss Gas Pipeline, October 24, ). Snyder, Scott A.(2012) A Fragile China-ROK Strategic Partnership, org/south-korea/fragile-china-rok-strategic-partnership/p26200(검색일: ). Stulberg, Adam N.(2011) Russia s Energy Security Dilemmas in Northeast Asia: Contending with the Different Faces of Resource Nationalism, Eurasia Policy Memo, 170, pp Yafimava, Katja(2011) The Transit Dimension of EU Energy Securit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Восточная газовая программа, east-program/(검색일: ) ) ) ) ) ) ) ).

22 280 러시아연구 제22권 제2호 Abstract Study of Economic Impact of the SK-NK-Russia Gas Line: Case of South Korea Yoon, Seong Hak This study breaks down the economic feasibility, from South Korea's perspective, of using natural gas from Russia delivered through the SK-NK-Russia gas line. It seeks to find out the price level that would maximize welfare effects for South Korea when it purchases Russian gas, using a model that compares gas price with the price of LNG. The construction of the model means quantifying purchase price, logistics expenses, and passage charges; and assumes diversion of all gas imported for city gas use. Using the model, an import of 7.5 million tons of natural gas from Russia at $400/TCM results in a 22% reduction in heating costs per every gas-using household, while an import price of $300/TCM would lead to a reduction of 31.9%. However, assuming mistakes are made during the negotiation and a subsequent purchase price of $600/TCM, savings per household would be a minuscule 2.3%. Therefore, no meaningful economic benefit can be expected from a purchase arrangement where the 'North Korea risk' is deferred to Russia while South Korea assumes the burden related to price and quantity. The model used shows that the high risk associated with North Korea notwithstanding, gas supplies that lack economic feasibility is simply not worth considering. 논문투고일: 논문심사일: ~ 심사완료일: 논문심사일정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36 37 38 39 40 41 < 표 1> 표본자료의기초통계량 42 [ 그림 1] 표본시계열자료의추이 43 < 표 2> 수준및로그차분변수에대한단위근검정결과

More information

<30315FB3EDB4DC2832303038B0A1C0BBC8A3295FC0CCB8EDB9DAC1A4BACEC0C7B4EBBACFC1A4C3A57E2E687770>

<30315FB3EDB4DC2832303038B0A1C0BBC8A3295FC0CCB8EDB9DAC1A4BACEC0C7B4EBBACFC1A4C3A57E2E687770> 기 획 논 단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쟁점과 과제 조 성 렬* Ⅰ. 문제제기 Ⅱ. 북한체제의 내구력과 급변사태 Ⅲ. 대북정책의 목표와 전략 Ⅳ. 남북경협의 접근방식 Ⅴ. 맺음말: 향후 도전과 과제 Ⅰ. 문제제기 1)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지 200일이 훨씬 지났지만, 금강산관광객 피격사건의 발생에 도 불구하고 지금껏 남북 당국자간의 대화 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More information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More information

???? 1

???? 1 제 124 호 9 3 와 신시가지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나면 제일 먼저 이 도시에서 언제나 활기가 넘 쳐나는 신시가지로 가게 된다. 그 중심에 는 티무르 공원이 있다. 이 공원을 중심으 로 티무르 박물관과 쇼핑 거리가 밀집돼 있다. 공원 중심에는 우즈베키스탄의 영 웅, 티무르 대제의 동상이 서 있다. 우즈베 키스탄을 여행하다 보면 어느 도시에서나 티무르의 동상이나

More information

09김정식.PDF

09김정식.PDF 00-09 2000. 12 ,,,,.,.,.,,,,,,.,,..... . 1 1 7 2 9 1. 9 2. 13 3. 14 3 16 1. 16 2. 21 3. 39 4 43 1. 43 2. 52 3. 56 4. 66 5. 74 5 78 1. 78 2. 80 3. 86 6 88 90 Ex e cu t iv e Su m m a r y 92 < 3-1> 22 < 3-2>

More information

KEMRI_전력경제_REVIEW_제16호(2016.06.13).hwp

KEMRI_전력경제_REVIEW_제16호(2016.06.13).hwp 2016년 제16호 2016. 6.13 16년 16호를 발간하며 Research Issue 미국 북동부 배출권거래시장(RGGI) 이행현황과 특징 분석 Ⅰ. 북동부 배출권거래시장(RGGI) 개요 Ⅱ. RGGI 특징과 이행결과에 대한 평가 Ⅲ. RGGI의 성공요인 분석 Ⅳ. RGGI의 현안과 과제 Research Activities 일본, 전력 소매 전면자유화

More information

' ' ( ) 2 60 ' ' ( ) 50% 21% 95 ( ) 43% 13% 10 5 ( ) 24% 9% 11 5 ( ) 20%6% ' ' ' ' ' ' 1965

' ' ( ) 2 60 ' ' ( ) 50% 21% 95 ( ) 43% 13% 10 5 ( ) 24% 9% 11 5 ( ) 20%6% ' ' ' ' ' ' 1965 I 10 20005 ' ' II 1 1960 1 1) 19659 ' ' ( ) 2 60 ' ' 60 75 85 (1965-1970) 50% 21% 95 (1971-1975) 43% 13% 10 5 (1976-1980) 24% 9% 11 5 (1981-1985) 20%6% 1960 1970 1970 3 ' ' ' ' ' ' 1965 ' ' 'A N ' (NEP)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북한의 3차 핵실험과 중국의 대북정책 변화 박병광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연구위원 bkpark555@daum.net Ⅰ. 들어가는 말 북한은 작년 12월 12일 장거리 로켓 발사 실험에 이어 금년 2월 12일 함북 길주군 풍계리 실험장에서 핵실험을 실시했다. 금번 북한의 핵실험은 2006년 10월 9일 1차 핵실험과 2009년 5월 25일 2차 핵실험에 이은 세

More information

5-김재철

5-김재철 ) * I... 2005 11 3 * ). ..,.. ( ). (FTA), ( )...,.,....,. ) (Kim, - ). . ( )..,. (, )..,,.....,,..,.., ). ( ). ),, (Bernstein and Munro ) (Donnelly ).. ,..,...,,. %., GDP. GDP,.,,, GDP (, )... IMF GDP,

More information

<C7F6B4EBBACFC7D1BFACB1B8203136B1C72033C8A328313331323330292E687770>

<C7F6B4EBBACFC7D1BFACB1B8203136B1C72033C8A328313331323330292E687770> 현대북한연구, 16권 3호(2013), C 2013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미시연구소, pp.272~304. 김정은 시대의 대( 對 )러시아 정책 지속과 변화 박정민(북한대학원대학교) 이 연구는 김정일 사망 이후 북한의 대( 對 )러시아 정책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고, 어떠한 성격을 띠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특히, 김정은 체제의 대러 시아 정책이 김정일 시대의 대러시아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83~119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유가변동및 유류세변화의파급효과분석 * 83 84 85 86 [ 그림 1] 모형의해결정과정 87 [ 그림 2] 거시계량모형의흐름도 (flow chart) 88 89 < 표 1> 유류세현황 (2013

More information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4.13 총선, 캐머런과 오스본, 영국 보수당을 생각하다 정 영 동 중앙대 경제학과 자유경제원 인턴 우물 안 개구리인 한국 정치권의 4.13 총선이 한 달도 남지 않았다. 하지만 정당 간 정책 선거는 실종되고 오로지 표를 얻기 위한 이전투구식 경쟁이 심 화되고 있다. 정말 한심한 상황이다. 정당들은 각 당이 추구하는 이념과 정강 정책, 목표를 명확히 하고,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27(2), 2007, 96-121 S ij k i POP j a i SEXR j i AGER j i BEDDAT j ij i j S ij S ij POP j SEXR j AGER j BEDDAT j k i a i i i L ij = S ij - S ij ---------- S ij S ij = k i POP j a i SEXR j i AGER j i BEDDAT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7C1B7CEBDC3B5F92D325FB3EBBEEE5F>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7C1B7CEBDC3B5F92D325FB3EBBEEE5F> The 20 th Russia Korea International Conference Challenges and Tasks of the New Administrations of Russia and South Korea DATE October 6 7, 2008 VENUE Video Conference Room 7 th Fl. Graduate School Bldg.

More information

<C5EBC0CFB0FA20C6F2C8AD2E687770>

<C5EBC0CFB0FA20C6F2C8AD2E687770> 한국의 북한 핵개발에 대한 인식과 대응 3 한국의북한핵개발에대한인식과대응: 3 차 핵실험 이후* 1)박영호 ( 통일연구원) 국문요약 2013년 2월 12일 북한의 3 차 핵실험은 국내외에 커다란 충격을 주었다. 북한의 핵능 력이 진전되고 북한은 경제건설과 함께 핵 무력건설을 김정은 시대의 발전전략으로 채택 했다. 북핵문제의 패러다임이 변화했다. 한국 사회에서의

More information

<BCF6BDC3323030392D31385FB0EDBCD3B5B5B7CEC8DEB0D4C5B8BFEEB5B5C0D4B1B8BBF3BFACB1B85FB1C7BFB5C0CE2E687770>

<BCF6BDC3323030392D31385FB0EDBCD3B5B5B7CEC8DEB0D4C5B8BFEEB5B5C0D4B1B8BBF3BFACB1B85FB1C7BFB5C0CE2E687770> ... 수시연구 2009-18.. 고속도로 휴게타운 도입구상 연구 A Study on the Concept of Service Town at the Expressway Service Area... 권영인 임재경 이창운... 서 문 우리나라는 경제성장과 함께 도시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지방 지역의 인구감소와 경기의 침체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다각 적인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40409_LIGMarketTalk.doc

Microsoft Word - 140409_LIGMarketTalk.doc 리서치본부 투자전략팀 21..9 2 전략 Talk: 어닝시즌을 앞두고 주목할 변수는? 8 차트 Talk: (1) 환율 동향 9 차트 Talk: (2) 원자재 동향 11 차트 Talk: (3) 유동성 동향 LIG Market Talk 21//9 전략 Talk 어닝시즌을 앞두고 주목할 변수는? Strategist 김대준ㆍ2)923-7331ㆍdj.kim@ligstock.com

More information

최종보고서 자원외교의 역량강화와 주요 원칙 및 전략 책임연구원: 박인휘(이화여대) 공동연구원: 안세현(서울시립대), 이재승(고려대) 이승주(중앙대), 채재병(국가안보연) 연구보조원: 나용우(성균관대), 최혜정(이화여대) 제출일: 2013년 9월 30일 산 업 통 상 자

최종보고서 자원외교의 역량강화와 주요 원칙 및 전략 책임연구원: 박인휘(이화여대) 공동연구원: 안세현(서울시립대), 이재승(고려대) 이승주(중앙대), 채재병(국가안보연) 연구보조원: 나용우(성균관대), 최혜정(이화여대) 제출일: 2013년 9월 30일 산 업 통 상 자 최종보고서 자원외교의 역량강화와 주요 원칙 및 전략 제출일: 2013년 9월 30일 산 업 통 상 자 원 부 최종보고서 자원외교의 역량강화와 주요 원칙 및 전략 책임연구원: 박인휘(이화여대) 공동연구원: 안세현(서울시립대), 이재승(고려대) 이승주(중앙대), 채재병(국가안보연) 연구보조원: 나용우(성균관대), 최혜정(이화여대) 제출일: 2013년 9월 30일

More information

내지4월최종

내지4월최종 내 가 만 난 7 0 년 대 죽은 언론의 사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2008년 촛불집회가 한창일 때 정동익은 오래 전 자신이몸담았던 동아일 보사 앞에 서 있었다. 촛불을든시민들은 동아일보는 쓰레기다! 라며 야유 를 보냈다. 한때 국민들이 가장 사랑했던 신문 동아일보는 젊은 시절 그와동 료 기자들이 목숨을 걸고 외쳤던 자유 언론 이 아니었다. 그는 차마더바라

More information

2014년 경남 경제전망과 과제 2014. 1 연구책임 정대철(경남발전연구원 연구위원) 김영순(경남발전연구원 연구위원) 연구지원 길수민(경남발전연구원 전문연구원) 김도형(경남발전연구원 전문연구원) 연구자문 손형규(한국산업단지공단 동남권본부 팀장) 조부식(경남지방중소기업청 창업성장지원과 팀장) 정 타(경남은행 경제금융연구실 책임연구원) < 요 약 > 2014년

More information

¹é¼ŁÇ¥Áö 11³âš

¹é¼ŁÇ¥Áö 11³âš KERI ANNUAL REPORT 2010 KERI ANNUAL REPORT 2010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1 2 3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KERI CONTENTS 3 6 55 56 CONTENTS K O R E A E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1(PDF전환용).hwp

연구보고서-1(PDF전환용).hwp 2005-1 연구보고서 충남 노인주거 의료복지시설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 황창연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 Chungcheongnamdo Women's Policy Development Institute 발 간 사 지금 우리 사회는 급속하게 다가오는 저출산 고령사회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3036C0CCBCB1BFEC2E687770>

<3036C0CCBCB1BFEC2E687770> 일반논문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공무원정년제도의 유연화에 대한 임금피크제(pay-peak system)의 영향분석 * 1) 현재 공무원 정년은 6급 이하 57세, 5급 이상 60세로 구분되어 있으나, 직급에 따른 상이한 정 년적용에 대한 인권침해소지를 지적하고 이를 60세로 동일화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는 상황 이다. 한편, 고령사회 1) 로 급격히 진입하고

More information

통합 창원시의 해양관광 현황과 개선방안

통합 창원시의 해양관광 현황과 개선방안 해양비즈니스 제 33 호 (2016. 4.) 167 해양비즈니스 제 33 호 (2016 年 4 月 ) 논문 접수일 : 2016. 04. 10. The Journal of Maritime Business, Vol. 33, April 2016. 논문 심사일 : 2016. 04. 12. 게재 확정일 : 2016. 04. 23. 對 북 및 對 러 경제제재 조치가 환동해권

More information

京 畿 鄕 土 史 學 第 16 輯 韓 國 文 化 院 聯 合 會 京 畿 道 支 會

京 畿 鄕 土 史 學 第 16 輯 韓 國 文 化 院 聯 合 會 京 畿 道 支 會 京 畿 鄕 土 史 學 第 16 輯 韓 國 文 化 院 聯 合 會 京 畿 道 支 會 발 간 사 먼저 경기향토사학 제16집이 발간되기까지 집필에 수고하신 경기 향토문화연구소 연구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표합니다. 또한 경기도의 각 지역의 역사를 연구하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신 김문수 경기도지사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경기도는 우리나라의 유구한 역사

More information

국제무역론-02장

국제무역론-02장 1 1 ( 27 ). 2, 3, 4. - 5. 6,. 7. 2... 17 20... 32 1.? ( ).?? 2.?,? 17 18, (Adam Smith). 40 (David Ricardo).,.,,. 20 (Gottfried Haberler). 2 2. 2 2.,. 6., 7. 1776. 1776,,,., 17 18 (,, ).,. 33 (1571 1641).

More information

인적자원개발정책 협력망 <차 례> I. 문제 제기 II.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과 문제점 1. 고령화의 특징 (1) 우리나라 인구 10명중 1명이 노인 (2) 농어촌 지역의 초고령사회화 (3) 노인인구의 유년인구 추월(2016년) (4) 생산가능인구 7.3명이 노인 1

인적자원개발정책 협력망 <차 례> I. 문제 제기 II.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과 문제점 1. 고령화의 특징 (1) 우리나라 인구 10명중 1명이 노인 (2) 농어촌 지역의 초고령사회화 (3) 노인인구의 유년인구 추월(2016년) (4) 생산가능인구 7.3명이 노인 1 인적자원정책협력망 정례토론 제1주제 고령화사회의 고령자 인적자원관리 발표자: 유성기(한국인사관리학회 부회장) 인적자원개발정책 협력망 I. 문제 제기 II.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과 문제점 1. 고령화의 특징 (1) 우리나라 인구 10명중 1명이 노인 (2) 농어촌 지역의 초고령사회화 (3) 노인인구의 유년인구 추월(2016년) (4) 생산가능인구

More information

<3136C1FD31C8A35FC3D6BCBAC8A3BFDC5F706466BAAFC8AFBFE4C3BB2E687770>

<3136C1FD31C8A35FC3D6BCBAC8A3BFDC5F706466BAAFC8AFBFE4C3BB2E687770> 부동산학연구 제16집 제1호, 2010. 3, pp. 117~130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Vol.16, No.1, 2010. 3, pp. 117~130 비선형 Mankiw-Weil 주택수요 모형 -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 Non-Linear Mankiw-Weil Model on Housing

More information

<C1D6B0A3B8AEBAE428C1A6333334C8A3292E687770>

<C1D6B0A3B8AEBAE428C1A6333334C8A3292E687770> 334호 2014.3.14( 금) ( 사)한국건설경영협회 KOREA FEDERATION OF CONSTRUCTION CONTRACTORS 홈페이지 : http://www.kfcc.or.kr, 연 락 처 : 027717936 주 소 : (121916) 서울 마포구 공덕동 467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2103 업계 동향 삼성물산, 대학생 기자단 1기 모집 대우건설

More information

외교통상부 정책용역과제 최종보고서 對 러시아 자원외교:러시아 동시베리아 자원개발을 통한 동북아 국제정치적 역학관계 관리 방안 2008년 7월 15일 서 정 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대학원)

외교통상부 정책용역과제 최종보고서 對 러시아 자원외교:러시아 동시베리아 자원개발을 통한 동북아 국제정치적 역학관계 관리 방안 2008년 7월 15일 서 정 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대학원) 외교통상부 정책용역과제 최종보고서 對 러시아 자원외교:러시아 동시베리아 자원개발을 통한 동북아 국제정치적 역학관계 관리 방안 2008년 7월 15일 서 정 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대학원) 외교통상부 정책용역과제 최종보고서 對 러시아 자원외교:러시아 동시베리아 자원개발을 통한 동북아 국제정치적 역학관계 관리 방안 2008년 7월 15일 서 정 민 (한국외국어대학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1KR_Proceeding_2009_

Microsoft Word - 21KR_Proceeding_2009_ 21st IFES-APRC INTERNATIONAL CONFERENCE November 2-3, 2009, Moscow 북한 핵문제와 북한 중국관계: 변화와 지속 The China- North Korea relations and the Nuclear Issue in Korean Peninsula 문흥호(한양대 국제학대학원) Ⅰ. 서론 장쩌민( 江 澤 民 )

More information

<C3D6C1BE2DBDC4C7B0C0AFC5EBC7D0C8B8C1F62833322D32C8A3292E687770>

<C3D6C1BE2DBDC4C7B0C0AFC5EBC7D0C8B8C1F62833322D32C8A3292E687770> 유자차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액 추정 강혜정 최지현 이기웅 유자차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액 추정 An Analysis on Estimation of Willingness to Pay for the New Products of Citrus Tea Assessed by Korean Consumers 강혜정* 최지현** 이기웅*** 1) Kang,

More information

Vol.259 C O N T E N T S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Vol.259 C O N T E N T S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018.01 Vol.259 C O N T E N T S 02 06 28 61 69 99 104 120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 2018.1 3 4 2018.1 1) 2) 6 2018.1 3) 4) 7 5) 6) 7) 8) 8 2018.1 9 10 2018.1 11 2003.08 2005.08

More information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큐_전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큐_전체 C o n t e n t s 03 06 07 10 30 38 43 55 56 60 62 70 71 Korea Foundation for Women Annual Report 2010 SLOGAN VISION 2 3 MISSION 1 MISSION 3 MISSION 2 4 5 Korea Foundation for Women Annual Report 2010 Korea

More information

정치사적

정치사적 2014-2 역사학의 이론과 실제 수업 지도 교수: 조범환 담당 교수: 박 단 신라 중대 말 갈항사와 진골 귀족 20100463 김경진 I. 머리말 II. 승전과 갈항사 창건 III. 갈항사와 원성왕 외가 IV. 원성왕 외가와 경덕왕 V. 맺음말 목 차 I. 머리말 葛 項 寺 는 신라 고승 勝 詮 이 700년 전후에 경상북도 김천시 남면 오봉리에 건립한 사찰이

More information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More information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2012. 12 : pp.231~251 생활지향형 요소의 근린주거공간 분포특성 연구: 경기도 시 군을 중심으로* Spatial Distribution of Daily Life-Oriented Features in the Neighborhood: Focused on Municipalities of Gyeonggi Province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제2장 북한의 핵실험과 러시아의 한반도 정책 김 강 녕*67) [국문요약] 본 연구는 북한의 핵실험과 러시아의 한반도 정책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 북한의 핵실험(2006. 10. 9)과 핵개발의 추 이, 러시아의 동북아 및 한반도 정책, 북한핵실험과 러시아의 인식 대 응 등을 분석한 후 결론을 도출해보았다. 소련은 1948년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을

More information

50 중앙아시아의 세계화 : 발전과 전망 Ⅰ. 서 론 1990년 냉전종식후 중국은 14개국과 국경을 접하게 됨으로써 러시아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접국을 가진 국가가 되었다. 이 말은 곧 중국은 지리적으로 유라시아의 중심에 있다는 뜻이다 1). 러시아의 영향력에서

50 중앙아시아의 세계화 : 발전과 전망 Ⅰ. 서 론 1990년 냉전종식후 중국은 14개국과 국경을 접하게 됨으로써 러시아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접국을 가진 국가가 되었다. 이 말은 곧 중국은 지리적으로 유라시아의 중심에 있다는 뜻이다 1). 러시아의 영향력에서 49 21세기 중국 국제인프라망 구축과 중앙아시아: 접경3국(카자흐스탄 키르키스스탄 타지키스탄)의 교통 및 에너지 협력 사례 중심으로* 김송죽(이화여자대학교) 21세기 러시아와 미국의 상대적 퇴조가 중국의 부상과 대비되는 권력이동이 진행되는 가운 데, 중국은 주변국과 양자관계를 재조정하며 중앙아시아 및 유럽 지역에서 패권을 장악하기위한 과정에 돌입했다.

More information

<3036C7E2BCF6C3D6C1BEBABB2E687770>

<3036C7E2BCF6C3D6C1BEBABB2E687770> 문화향수실태조사 SURVEY REPORT ON CULTURAL ENJOYMENT 2006 문화관광부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Ministry of Culture & Tourism Korea Culture & Tourism Policy Institute 서문 우리나라 국민들이 문화와 예술을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즐기고 있는지를 객관적으 로 파악하기 위하여, 1988년부터

More information

<C6EDC1FD2DBAB8B0EDBCAD3132333128BCF6C1A4292D303130352DBABBB9AE2E687770>

<C6EDC1FD2DBAB8B0EDBCAD3132333128BCF6C1A4292D303130352DBABBB9AE2E687770> 연구 09-24 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 비용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2009. 12 한국인개발원 제1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목적 3 1.3 연구방법 3 제2장 물 없는 환경에 대한 주요 개념 2.1 무 디자인의 개념 5 2.2 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 6 2.2.1 인증종류 7 2.2.2 인증대상 7 2.2.3 인증기관 7

More information

<303533302D3230313320B1B9B9AE20BFACB0A3BAB8B0EDBCAD2DC3D6C1BEBCF6C1A4BFE4C3BB2E687770>

<303533302D3230313320B1B9B9AE20BFACB0A3BAB8B0EDBCAD2DC3D6C1BEBCF6C1A4BFE4C3BB2E687770> 국가인권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로고와 심벌 로고는 국가인권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신뢰성을 표상하기 위해 형태를 간결하게 하면서도 조형적 완성도를 높였으며, '창조' 와 '생명', 음양오행에서 '봄'을 상징하는 청색을 사용하여 사람을 중히 여기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정체성을 표현하였습니다. 심벌은 '중앙과 집중', '다양성과 긍정', '해와 밝음', '조화와 포 용',

More information

2013 경제발전경험모듈화사업: ICT 인력양성 2014 2013 경제발전경험모듈화사업: ICT 인력양성 2013 경제발전경험모듈화사업: ICT 인력양성 ICT Human Resource Development Policy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연구수행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진 고상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강하연,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More information

<32303130B3E220BFB5C8ADBCD320C0CEB1C720B5E9BFA9B4D9BAB8B1E22E687770>

<32303130B3E220BFB5C8ADBCD320C0CEB1C720B5E9BFA9B4D9BAB8B1E22E687770> 줄 거 리 ㅡ 탈 북 청 소 년 제 1 강 배낭을 멘 소년 우여곡절 끝에 탈북에 성공한 열아홉 소년 현이와 같은 또래 소녀 진선. 진선은 학교에서는 동급생들에게 북한에 대한 곤란한 질문으로 시달림을 당하고, 아르바이트 가게 주인에게는 돈을 때이며, 집으로 돌아오면 언제나 혼자이다. 같은 아파트 위층에 사는 현이는 고향을 그리워하며 부모에게 주고 싶은 선물을

More information

<C1A4BCBCBAD0BCAE323031322D30332D28BCBCBFF8292E687770>

<C1A4BCBCBAD0BCAE323031322D30332D28BCBCBFF8292E687770> 통일정세분석 2012-03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 2012. 4 배정호 국제관계연구센터 소장 선임연구위원 여인곤 국제관계연구센터 선임연구위원 김규륜 국제관계연구센터 선임연구위원 전병곤 국제관계연구센터 연구위원 이기현 국제관계연구센터 부연구위원 박재적 국제관계연구센터 부연구위원 목 차 문제제기 북한의 미사일 발사 현황 국제사회의 태도 및 반응

More information

2 I.서 론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력사고가 해마다 발생하고 있다.범행 장소도 학교 안팎을 가리지 않는다.이제는 학교 안까지 침입하여 스스럼없이 범행을 하고 있는 현실 이 되었다.2008년 12월 11일 학교에 등교하고 있는 학생(여,8세)을 교회 안 화장 실로 납치하여

2 I.서 론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력사고가 해마다 발생하고 있다.범행 장소도 학교 안팎을 가리지 않는다.이제는 학교 안까지 침입하여 스스럼없이 범행을 하고 있는 현실 이 되었다.2008년 12월 11일 학교에 등교하고 있는 학생(여,8세)을 교회 안 화장 실로 납치하여 . 1 통합적 학교 안전망 구축 방안 1)박ㅇ박 윤 기* Ⅰ.서 론 Ⅱ.학교안전망의 개념과 범죄 실태 Ⅲ.학교안전망의 현실과 문제점 Ⅳ.학교안전망 모형의 구상 Ⅴ.결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범죄인 폭행,강간 등 강력범죄는 매년 증가 추세이며, 장소를 불문하고 발생하는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다.최근 발생한 전형적인 사건은 2008년 조두순

More information

05_±è½Ã¿Ł¿Ü_1130

05_±è½Ã¿Ł¿Ü_1130 132 133 1) 2) 3) 4) 5) 134 135 6) 7) 8) 136 9) 10) 11) 12) 137 13) 14) 15) 16) 17) 18) 138 19) 20) 21) 139 22) 23) 140 24) 141 25) 142 26) 27) 28) 29) 30) 31) 32) 143 33) 34) 35) 36) 37) 38) 39) 40) 144

More information

#Ȳ¿ë¼®

#Ȳ¿ë¼® http://www.kbc.go.kr/ A B yk u δ = 2u k 1 = yk u = 0. 659 2nu k = 1 k k 1 n yk k Abstract Web Repertoire and Concentration Rate : Analysing Web Traffic Data Yong - Suk Hwang (Research

More information

<303930363039B4EBBACFC5E4B7D0C8B82DC0CEBCE228B0E6BCBA292E687770>

<303930363039B4EBBACFC5E4B7D0C8B82DC0CEBCE228B0E6BCBA292E687770> < 민주당 경제 일자리특위 토론회 > 남북관계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2009년 6월 10일(수) 오전 10시 국회 도서관 소회의실 민 주 당 경제위기 극복 및 일자리창출 특별위원회 목 차 인사말 주제발표 3 : 양 문 수(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 대북정책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토론 1 19 : 박 지 원(국회의원, 민주당) 남북관계에서 실패하면 한국경제는

More information

[편집]국가인권위원회_국내 거주 재외동포와 인권(추가논문-보이스아이).hwp

[편집]국가인권위원회_국내 거주 재외동포와 인권(추가논문-보이스아이).hwp 개회사 이진영 (재외한인학회 회장) 존경하는 유영하 상임위원님 그리고 내빈과 재외한인학회 회원 여러분! 국가인권위원회와 사단법인 재외한인학회가 공동으로, "국내 거주 재외동포와 인권"이란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외교부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에 거주하는 재외동포는 730만에 달하고 있습니다. 19세기 중엽부터 시작된 해외 이민의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2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2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8편 사 회 제8편 사회 제1장 사회단체 제1절 개관(사회조직의 기능) 제2절 고창군의 사회단체 제1장 사회단체 619 고창군의 사회단체 내역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고창군의 사회단체 현황 (2009년 7월 현재) 연번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More information

04-다시_고속철도61~80p

04-다시_고속철도61~80p Approach for Value Improvement to Increase High-speed Railway Speed An effective way to develop a highly competitive system is to create a new market place that can create new values. Creating tools and

More information

07.... 01V28.

07.... 01V28. National Election Commission 9 September S M T W T F 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30 24 25 26 27 28 29 11 November S M T W T F 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More information

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따르면 백제의 초기 도읍은 위례성( 慰 禮 城 )이다. 위례성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 많은 책에 실려 있는데, 대부분 조선시대에 편 찬된 것이다. 가장 오래된 사서인 삼국사기 도 백제가 멸망한지

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따르면 백제의 초기 도읍은 위례성( 慰 禮 城 )이다. 위례성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 많은 책에 실려 있는데, 대부분 조선시대에 편 찬된 것이다. 가장 오래된 사서인 삼국사기 도 백제가 멸망한지 고대 동아시아의 왕성과 풍납토성 - 풍납토성의 성격 규명을 위한 학술세미나 - pp. 46-67 한국의 고대 왕성과 풍납토성 김기섭(한성백제박물관) 목차 Ⅰ. 머리말 Ⅱ. 한국 고대의 왕성 1. 평양 낙랑토성 2. 집안 국내성 3. 경주 월성 4. 한국 고대 왕성의 특징 Ⅲ. 풍납토성과 백제의 한성 1. 풍납토성의 현황 2. 한성의 풍경 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More information

오세경-제15-29호.hwp

오세경-제15-29호.hwp 2015년 11월 24일 Vol. 15 No. 29 ISSN 1976-0515 2016년 전망 총괄책임 정성춘 국제거시금융실장 (jung@kiep.go.kr, Tel: 044-414-1202) 2016년 전망 차 례 Ⅰ. 2016년 전망 Ⅱ. 선진국 경제 전망 Ⅲ. 주요 신흥국 경제 전망 Ⅳ. 기타 신흥국 경제 전망 Ⅴ. 주요 대외경제 리스크 요인 주요 내용

More information

02신현화

02신현화 Yonsei Business Review Vol. 47, No. 1 (Fall 2010), 151-179 David vs. Goliath: M&A of HaiTai Confectionery and Foods Co. by Crown Confectionery Co. Hyun-Han Shin** 2004 10 Korea Confectionary Holdings NV

More information

인천 화교의 어제와 오늘 34 정착부흥기 35 정착부흥기: 1884년 ~ 1940년 이 장에서는 인천 차이나타운에 1884년 청국조계지가 설정된 후로 유입 된 인천 화교들의 생활사에 대한 이야기를 시기별로 정리하였다. 조사팀은 시기를 크게 네 시기로 구분하였다. 첫 번

인천 화교의 어제와 오늘 34 정착부흥기 35 정착부흥기: 1884년 ~ 1940년 이 장에서는 인천 차이나타운에 1884년 청국조계지가 설정된 후로 유입 된 인천 화교들의 생활사에 대한 이야기를 시기별로 정리하였다. 조사팀은 시기를 크게 네 시기로 구분하였다. 첫 번 인천 화교의 어제와 오늘 인천 화교의 어제와 오늘 34 정착부흥기 35 정착부흥기: 1884년 ~ 1940년 이 장에서는 인천 차이나타운에 1884년 청국조계지가 설정된 후로 유입 된 인천 화교들의 생활사에 대한 이야기를 시기별로 정리하였다. 조사팀은 시기를 크게 네 시기로 구분하였다. 첫 번째 시기는 1884년부터 1940년 까 지를 구분하여 정착 부흥기

More information

세계에너지시장인사이트(제15-31호)

세계에너지시장인사이트(제15-31호) 제15-31호 2015. 8. 21 현안 분석 주요 석유 수입국의 원유공급 비상시 대응상황 및 시사점 주간 포커스 ASEAN 국가의 친환경 전원믹스 구축 과제 중국의 2014년 에너지 수급 현황 주요 단신 중국 허베이성, 북부지역 첫 번째 석유제품 현물거래소 개시 미 Cheniere 社, 프랑스 EDF 社 와 유럽가스가격 기준으로 LNG 매매계약 체결 멕시코,

More information

2010희망애뉴얼

2010희망애뉴얼 ANNUAL REPORT 2010 ANNUAL REPORT 2010 1 2 4 14 18 23 71 74 80 98 108 1 2 3 The History of Hope Institute 2005 ~ 2011. 3 2005 08.08 09.05 10.05 11.04 12.01 12.21 2006 01.09 01.19 02.09 02.25 03.06 03.23

More information

<312DBACFC7D1BBE7C0CCB9F6C0FCB7C22DC0D3C1BEC0CEBFDC2E687770>

<312DBACFC7D1BBE7C0CCB9F6C0FCB7C22DC0D3C1BEC0CEBFDC2E687770> 북한의 사이버전력 현황과 한국의 국가적 대응전략 북한의 사이버전력 현황과 한국의 국가적 대응전략 임종인*, 권유중**, 장규현***, 백승조**** 1) Ⅰ. 서론 Ⅱ. 북한의 대남 사이버전략과 사이버위협 현황 Ⅲ. 북한의 사이버전력 현황 및 특성 분석 Ⅳ. 북한의 사이버위협에 대한 대응전략 Ⅴ. 결론 및 향후과제 Abstract North Korea s Cyber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4, August, 30, 2016:319~332 Received: 2016/07/28, Accepted: 2016/08/28 Revised: 2016/08/27, Published: 2016/08/30 [ABSTRACT] This paper examined what determina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