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아메리카 좌파 진영의 룰라화 - 트랜스라틴 29호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라틴아메리카 좌파 진영의 룰라화 - 트랜스라틴 29호"

Transcription

1 44 트랜스라틴 29 호 (2014 년 9 월 ) 라틴아메리카좌파진영의룰라화 파블로스테파니 90 년대후반이래라틴아메리카는정확한용어는없지만소위포스트 신자유주의라고부르는일련의변화를겪어왔다. 에콰도르대통령라파엘 코레아는이를 시대의변화 로명명하였다. 이러한변화는두부류의 좌파진영으로분류하는것으로는부족할만큼다양한변화를가리킨다. 알바로바르가스요사가 1) 이원론적비유를통해채식성좌파 ( 칠레, 브라 질, 우루과이 ) 와육식성좌파 (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에콰도르 ) 로나누는 이러한구분은아주다양한관점의분석을거친과정을지나치게단순화 시킬위험이있을뿐만아니라두좌파진영간의합치점을포착해내는 데도실패하고있다. 또급진좌파적시각에서혁명정부가개혁정부보다 좀더낫다고보면서아주세세한분류를하는사람들에서도유사한문제 점을안고있다. 최근 뉴욕타임즈 지에실린장문의사설에서 신중 함 이라는용어사용을통해에보모랄레스의거시경제적행동을칭찬하 고있는점, 2) 아르헨티나의소수권력집단일간지 나시온 이기사에 볼리비아, 주목을끌다 라는제목을붙인것, 3) 그리고 CNN 방송프로 1) 노벨상수상자인마리오바르가스요사의아들 - 옮긴이. 2) William Neuman, Turnabout in Bolivia as Economy Rises From Instability, New York Times, 16/2/ ) Rubén Guillemí, Bolivia da la nota: ya es uno de los países más pujantes de la región, La Nación, 13/4/2014

2 [ 기획특집 ] 라틴아메리카좌파진영의룰라화 45 인디네로 (Dinero) 에서 볼리비아는 2005년이래최고 라고말하면서볼리비아를크게칭찬한점은 4) 열광적인반포퓰리즘주의자들뿐만아니라볼리비아에서자본주의로의전환이일어나고있다고믿는사람들에게도분명한경고를던지고있다. 에콰도르에서일어나고있는흥미로운변화과정에서도동일한상황이전개되고있는데, 이나라의변화과정에서는근원적이고심지어환골탈퇴수준의변화와 달러민족주의 (nacionalismo dolarizado) 의 5) 조합이일어나고있다. 집권좌파진영이경험한것들에대한분석에서제쳐둘수없는사실은변화를겪은그러한정부들이야말로포스트신자유주의적이라는것이다. 왜냐하면비록워싱턴컨센서스 6) 의 기나긴밤 효과를원래상태로되돌리려는시도가있긴하지만그러한구조개혁과세계화되고개인주의적이고소비지향적인현자본주의 ( 이탈리아출신라파엘레시모네는이를 친절한괴물 이라고 7) 불렀다 ) 에의해크게변화된사회에서국가의역할을회복하고자하고있기때문이다. 볼리비아와에콰도르경우처럼국민의지지를받는정부들은경제적성장과안정을자신들의중요한기치로내세우고있다. 따라서에보모랄레스는국내총생산대비세계에서가장높은외환보유고를달성했는데, 이는 뉴욕타임즈 지와 IMF를깜짝 4) &id_item=100&categoria=31&idcm=761 5) 한편으로는민족주의를내세우면서다른한편으로는달러를공식화폐로인정한것을가리킨다 - 옮긴이. 6) 워싱턴컨센서스란미국식시장경제체제의대외확산전략을말한다. 정부의간섭을배제하는탈규제화를비롯해무역자유화, 자본자유화, 민영화를주요골자로하고있다. 세계은행 (IBRD) 수석경제학자를지낸미국의정치경제학자존윌리엄슨이 1989 년자신의남미연구보고서에서제시한남미등개발도상국에대한개혁처방을워싱턴컨센서스라고이름붙인데서유래됐으며 1990 년대초국제통화기금 (IMF) 과세계은행 (IBRD), 미국내정치경제학자들, 행정부관료들의논의를거쳐정립됐다. 이용어는반세계화주의자들에의해미국의이익을극대화하기위한금융자본주의의거대한음모내지는술수라는비판을받아야했다 - 옮긴이. 7) José Fernández Vega, El monstruo amable Nuevas visiones sobre la derecha y la izquierda, Nueva Sociedad, No.244, marzo-abril de 2013.

3 46 트랜스라틴 29 호 (2014 년 9 월 ) 놀라게한것들중의하나이다. 8) 이로써볼리비아 에콰도르와베네수엘라는구분된다. 왜냐하면베네수엘라에서마두로대통령이직면하고있는복잡한상황의일부분은재분배적이면서도한편으로는낭비적이고또탈제도적인성향을강하게지닌경제운용과결부되어있기때문이다. 21 세기사회주의의종말 10 여년동안의좌클릭 ( 베네수엘라 15 년, 볼리비아와에콰도르는 8 년 ) 이후영광의시대는뒤안길로나앉게되었다. 남미국가연합 (UNASUR) 의 경우처럼반자유주의통합의고원화가 9) 가시화되고, 10) 좌파진영은변화 의기치에대한독점권을상실하였다. 안전한포퓰리즘, 문화적자유주의 그리고 사회적면모 이세가지를조합할능력을갖춘신우파진영은 라틴아메리카지역전체차원과개별국가차원에서포스트자유주의진영 에도전하기시작하였다. 지역전체차원에서는지역을위한최고의그리 고가장현대적인대안으로태평양동맹 (Alianza del Pacífico) 의결성을 통해서, 그리고개별국가차원에서는아르헨티나의세르히오마사, 마우 리시오마크리, 베네수엘라의엔리케카프릴레스, 에콰도르의마우리시오 로다스 ( 수도키토시장선거에서코레아대통령이지원하는후보에게승 리했다 ) 가포스트자유주의진영에대한도전을시작하였다. 물론이것이다른나라에서좌파진영이승리할가능성이없다는것 을의미하지는않는다 ( 볼리비아의에보모랄레스, 브라질의질마후세피, 우루과이의타바레바스케스는현재중임가능성이높고, 칠레의미첼레 바첼레트는지난 12 월큰표차이로우파후보에게이겼다 ). 그러나한때 8) 외환보유액이이미국내총생산의 50% 를초과하고있다. 9) 높은상태에서더이상올라가지도내려가지도않는상태의지속 - 옮긴이. 10) Ver: Nicolás Comini y Alejandro Frenkel: Una Unasur de baja intensidad. Modelos en pugna y desaceleración del proceso, Nueva Sociedad, No.250, marzo-abril, 2014.

4 [ 기획특집 ] 라틴아메리카좌파진영의룰라화 47 태평양동맹결성시기의대통령들. 좌측부터페냐니에토 ( 멕시코 ), 후안마누엘산토스 ( 콜롬비아 ), 세바스티안피녜라 ( 칠레 ), 오얀타우말라 ( 페루 ) ( 출처 : 나마또다른유형의 21세기사회주의로수평적이동했다고여겨진것은지역적합의에결부되어있었다기보다우고차베스의자발적과잉행동주의 (superactivismo voluntarista) 에더결부되어있었고, 게다가베네수엘라는위기에봉착함으로써개발주의적자본주의를추진하는브라질에주도권을내주고말았다. 사실상브라질은 지역의기관차 로서역할과글로벌게임에서자신들의이해관계를내세울정도로준강대국수준의역할을수행하고있다. 브라질의이러한위상은쿠바에대한영향력증가에서드러나는데, 쿠바에서는룰라의경제적 정치적입김이주목할정도로증가하였기때문이다. 피델카스트로가정치적 정서적으로차베스의강력한지지자였다면쿠바경제의전략적부문을장악하고있는아주냉철한군부와라울카스트로를추종하는테크노크라트는오히려브라질에더친밀감을갖고있다는사실은새삼놀랄만한일도아니다. 물론쿠바는당분간계속베네수엘라의석유에의존을해야겠지만말이다. 11) 예를들

5 48 트랜스라틴 29 호 (2014 년 9 월 ) 어 엘파이스 지는좀더나은품질의콩을생산할수있는방법을쿠바인에게가르쳐주기위해룰라가쿠바방문길에 콩의제왕 이라는별명을지닌마토그로수주의전주지사블라이루마기를대동했다고보도하였다. 12) 물론룰라는베네수엘라대통령마두로에게도국가를통치하고, 연정을펼치고, 기본생활보장프로그램 (programa mínimo) 을만들고, 갈등해소에전념하기위해서는정치적토론을줄이도록노력하는게더좋을거라는따뜻한충고를해주는것도잊지않았다. 13) 신개발주의적합의 모든부분에서, 집권좌파진영은개발주의적합의의테두리내에서채굴주의 (extractivismo) 의 14) 확장과사회정책전개를조합하였는데, 이로인해아르헨티나, 페루, 브라질, 에콰도로볼리비아에서는일련의환경갈등이야기되었고, 또한경제의재원자재화 (reprimariación), 점차커져가는중국의영향력, 보호지역내에서의인프라및개발 ( 볼리비아의 TIPNIS와 15) 에콰도르의야수니국립공원경우 ), 지역통합에있어채굴주의문제에관한수많은논쟁이야기되었다. 16) 아르헨티나, 브라질, 파라 11) Necesitamos reducir el papel del Estado en la sociedad, y no soy del Tea Party por decir eso, señaló hace poco un ex diplomático, y aun consejero del gobierno. 12) Juan Arias, El sueño secreto de Lula con Cuba, El País, 6/3/ ) El Universal, Caracas, 8/4/ ) 천연자원, 광물자원, 수산자원, 삼림자원의탐사및채굴 (exploración y explotación de los recursos naturales, minería pesquería, forestal). 천연자원을전용 ( 轉用 ) 하는산업모델로서의채굴주의는남미에서오래된현상이지만최근에국경을무시하고자연파괴와같은되돌릴수없는영향을미치는일이증가하였다 - 옮긴이. 15) TIPNIS(El Territorio Indígena y Parque Nacional Isiboro-Secure) 는원주민이거주하는영역의자연보호정책을일컫는다 - 옮긴이. 16) Eduardo Gudynas, Izquierda y progresismo: Dos actitudes ante el mundo,

6 [ 기획특집 ] 라틴아메리카좌파진영의룰라화 49 과이의경우는전통적인경작물을대두로대체하는현상도논쟁거리가되 었는데, 그이유는아시아발수요증가에의해촉발된대두위주의경작 이수년전부터농업생산과농촌생활을근본적으로바꾸어놓고있기 때문이다. 그러나이러한개발기대는라틴아메리카의경제강대국에서만일어 나는것이아니다. 야차이지식도시기공식에참석한에콰도르의코레아 대통령은매우감격스러워했는데, 17) 대한민국지원으로시작된이도시 는여러기업과외부연구기관과의긴밀한협조하에지식경제를활성 화를모색한다. 볼리비아의에보모랄레스와부통령알파로가르시아리 네라도볼리비아정부가 3 억달러를쏟아부은볼리비아위성 투팍카 타리 호발사를중국에서직접지켜보면서매우감격하였다. 에보모랄레 스대통령은최근한인터뷰에서볼리비아와에콰도르국민들이관심깊 게주시하고있는한국을세번이나언급하기도하였다. 이러한개발주의적기대에맞서상대적으로정치적무게를지닌비판 적담론이대두되기도하였는데, 이들담론중일부는실제로존재하는 사회환경적갈등을지칭하고또한 90 년대의워싱턴컨센서스를대체했을 지도모르는기본원자재에관한합의 (Consenso de los Commodities) 를 해체하는것을모색하고있다. 18) 또다른담론은앞의담론과항상직접 적인연관이있는것은아니지만원주민적세계관과연관되어있는것으 로추정되는수막카우사이 (Sumac Kawsay) 담론을기치로내걸고있다. 그러나수막카우사이담론은지나치게포괄적이고철학적인성격을띠고 있기때문에브라질에서부터볼리비아에이르기까지만연되어있고또한 진보적성향정부의사회적토대를생성해내는소비를통한통합에맞서 사회적으로전폭적인지지를받고있지는못하다. 그러나이보다더근본 El Desacuerdo, La Paz, 17/4/ ) Soraya Constante, Ecuador inaugura su Silicon Valley, El País, 6/4/ ) Maristella Svampa, «Consenso de los Commodities» y lenguajes de valoración en América Latina, Nueva Sociedad, No.244, marzo-abril de 2013.

7 50 트랜스라틴 29 호 (2014 년 9 월 ) 중남미좌파진영의대통령들 ( 출처 : 적인의구심은원자재에대한의존도를과연극복할수있는가이다. 진보인가아니면인기영합적인가? 윤리도덕적측면에서새로운정부들은또다른갈등에직면하고있다. 즉, 종종이들정부가진보적이기보다는더포퓰리즘적 ( 그리고더반자유적 ) 이라는점이다. 아르헨티나에서키르체네르주의가 19) 낙태문제에대한논의를반대하는입장을고수하면서도성적다양성권리에있어서는전례없는진전을이룬반면에라틴아메리카지역의다른집권좌파정부들은성적다양성과관련한시민의권리를확대하는것에대해다소조심 19) 아르헨티나에서네스토르키르치네르의정치철학을언급하는용어로사용되고있다 년부터집권한네스토르키르치네르와크리스티나페르난데스데키르치네르는페론주의좌파진영에속하며, 페론주의청년단의회원으로정치경력을시작했다. 또한키르치네르의측근도페론주의좌파에속해있다. 키르치네르주의는신자유주의정책에강하게반대한다. 산아제한과동성애에대해매우진보적인태도를취하고있다 - 옮긴이.

8 [ 기획특집 ] 라틴아메리카좌파진영의룰라화 51 스런입장을취하였다. 한예가바로에콰도르대통령라파엘코레아다. 비록 2013년 12월그는 LGBIT( 레지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 단체와처음으로만나기도했지만얼마후 말도안되는것을제안하는근본주의가갑자기생겨났다. 남자가여자처럼보이고여자가남자처럼보이는것은권리에있어서의평등이아니라모든면에서의획일화다. 그러니그만들하라! 라고 20) 하면서과도한성이데올로기를비판하였다. 가톨릭교리를충실히따르는코레아대통령은당내일부지도자들이옹호하고있는낙태에대한형사처벌금지논의가당내에서계속된다면모든것을내려놓겠다고위협조로발언하기까지하였다. 그럼에도불구하고 2012년말부터공영병원에서사후피임약을제공하는방안이국가정책으로서추진되고있는데, 21) 이는이러한모든과정이정치지도자들의발언과는관계없이일어나고있음을보여주는것이다. 볼리비아에서는에보모랄레스가낙태에관한논쟁을외부에공개할것을지지한장관들에게입을다물라고지시했다. 그리고최근의회는생명은수정순간부터시작된다는것을명시한새로운영유아법을통과시켰다. 비록성폭력으로인한임신의경우에는사법당국에낙태를요청할수있지만새로제정된법은낙태문제를논의하기위한새로운조항을도입하였다. 성적다양성과관련하여탈식민청 (Viceministerio de Descolonización) 산하에담당부서 (Unidad de Despatriarcalización) 가신설되었지만진전은미미한편이었다. 분명, 2000년대들어와여러번에걸쳐개최된동성애자자부심행진행사에서 볼리비아는네가들었던것보다더다양하다 라고언급한것처럼다양성은인종적 문화적측면에만국한된것은아니지만개정과정에있는가족법은부부및사실혼이성립되기위해서는반드시남자와여자간의결합이어야함을여전히명시하고있다. 20) Noticias eclesiales, 11/1/ ) Ministerio de Salud de Ecuador entregará la pastilla del día después de forma gratuita, El Universo, Quito, 26/3/2013.

9 52 트랜스라틴 29 호 (2014 년 9 월 ) 에콰도르의경우는신헌법 68조에서성별을명시하지않고그냥혼인은두사람간의안정적이고일부일처식결합이어야한다고규정함으로써동성간의혼인도사실상인정하고있다. 22) 아르헨티나의동성혼인법과관청에출두하는것만으로도신분증에성별을수정할수있도록허용하는성별확인법은권리인정과관련하여세계에서가장진보적인법으로여겨진다. 흥미롭게도이러한조치는선거에서정부의표를깎아먹기보다는오히려선거기간동안주목을받았다. 우루과이와브라질에서도동성혼인법은인정되었는데, 다만정치적결정이아닌사법적결정에의한것이었다. 그러나이모든것은집단적동원능력과관계가있다. 많은국가에서 LGBIT의집단적동원력보다는가톨릭과개신교단체의동원력이훨씬더강하다 ( 빈민촌에서의개신교선교확대문제는좌파진영이여전히관심을거의두지않는사항이다 ). 그리고 LGBIT 단체들은종종자기들끼리도서로분열되고자기참조방식으로행동하며동성혼쟁취를위한투쟁수칙이내부분열을야기하기도하는데이모든것은정부내보수성향강화에기여하고있다. 23) 현재와미래 긍정적측면도있고부정적면도있지만아무튼라틴아메리카는여러 의미에서변화를겪었고좌파진영은이러한변화에기여하였다. 베네수 엘라가위기를겪고있고또한강력한지도력을지닌사람이라틴아메리 카에는없는현재의상황에서프랑클린라미레스가주목한것처럼두갈 22) Doce parejas homosexuales legalizaron su unión de hecho en Ecuador, Sentido G, 2/7/ ) Sobre las estrategias en la lucha de las organizaciones LGBT y las tensiones al interior de los movimientos, ver: Bruno Bimbi, Matrimonio igualitario, Planeta, Buenos Aires, 2010.

10 [ 기획특집 ] 라틴아메리카좌파진영의룰라화 53 래의좌파진영은최근다소룰라적인성향을띤하나의좌파진영으로합쳐진것처럼보인다. 24) 이런식으로성장모델, 시장규제및억압받는계층과경제적지원을받는계층에대한부의재분배를추구한다. 포스트신자유주의는각국정부가시행한구조개혁에의거하여보다덜반체계적인 25) 방식으로획일화되는경향이있다. 예를들어, 에콰도르와우루과이는아르헨티나에는없는조세개혁에서성과를거두었다. 에보모랄레스대통령과산타크루스주의부르주아계층간에이뤄진합의도이러한경향에포함될수있다. 어떠한경우에도이러한룰라식변화는포스트자본주의적경제실험을주변적인것으로축소시켜버린다. 신우파진영이아젠다에재사유화방안을명시하지않고있으며, 가끔씩은훨씬포용적인방안을 ( 진지성의여부는별개로친다면 ) 놓고진보정부들과경쟁하기도한다는사실에서, 새로운무대와어려움에직면한시대적분위기를알수있다. 국수적 포퓰리즘적좌파진영이선거에서패배할가능성은적다. 자신들스스로를자타가공인하는국민목소리대변자라고여기는정당들에게있어문제는권력을빼앗길수는없다는것과후퇴를반혁명으로보지않고일시적으로나마권력을포기하는것조차도생각해본적이없다는것이다. 그러한테두리내에서권력교체를확실하게하기위한그어떤제도적조치도국민의필요성혹은혁명의필요성에앞에서작아보인다. 그러나현재의혁명 ( 에콰도르에서는시민혁명, 베네수엘라에서볼리비아혁명, 볼리비아에서민주적문화적혁명 ) 은선거에서의승리를통해가능했기때문에유권자들이지지를철회할가능성도있다. 이모든것은정치지도자들로하여금재선에집착하게만든다. 코레아대통령자신도최근지방선거에서의패배후국가동맹당 (AP) 수뇌부대부분의반대에도불구하고재선에나서지않겠다고했던자신의결정을 24) Franklin Ramírez, La confluencia post-neoliberal, mimeo, ) 기존의사회질서에반하는 - 옮긴이.

11 54 트랜스라틴 29 호 (2014 년 9 월 ) 재검토할용의가있다고시사하였다. 가장개혁적인정부들의경우에는당내에서의보다큰제도성과비연속적재선을통해권력지속문제를해결하고자하였다. 예를들어칠레의바첼레트는이미다시권력을잡았고우루과이의타바레는자신의차례가오기를기다리고있으며브라질의룰라는지우마가실패할경우에대한예비용으로그리고미래에대한후보로서의기능을수행하고있다. 이모든것은제도화를옹호하는좌파에게있어서조차도정치엘리트를선명하게교체하는과정이없다는점과지도자들의영향력이엄청나다는것을증명해준다. 이를간단히표현하자면, 브라질노동당노선 (petismo) 보다는 26) 룰라노선 (lulismo) 이라는것이다. 어떤경우에서든오늘날좌파진영은변화를좀더극대화하기위한새로운아젠다를생각해야만하는도전에직면에있다. 한층더젊은세대들은신자유주의적시기를경험하지못했고다른세대들은신자유주의적시기를망각하기시작하면서새로운문제에결부된요구사항을시작했다는점에서길었던신자유주의적시기를참조하는것은점점비효율적인것으로되어가고있다. 브라질이바로이러한갈등을겪고있다. 왜냐하면이나라에서는노동당 (PT) 이예전보다더국수화되고또더퇴색되었으며경제발전속도도둔화된상황에서신세대들은공공기관내에서의주요요직, 교육, 환경, 교통, 월드컵개최비용문제와관련된새로운요구를끊임없이해대고있기때문이다. 볼리비아에서는백인권력층에의해배제되었던예전의원주민들과는다른성격의원주민들이머지않아소비에편입된새로운계층이될것이다. 낙태와마리화나의합법화같은과감한사회적조치와더불어다소기존의그리고외자유치경제정책을조합하고있는우루과이의경우는좀더분석해볼만한가치가있다. 논의를정리하자면, 야당이신자유주의적구체제에쉽게동화될수있었던초창기와달리오늘날좌파진영의운명은자신들의창조성, 새로 26) 브라질중도좌파정당인노동당의정치적노선 - 옮긴이.

12 [ 기획특집 ] 라틴아메리카좌파진영의룰라화 55 운정치형태에대한개방적태도, 안정과성장을유지할수있는능력에달려있다. 좌파진영이닦아놓은포스트자유주의적무대에서활약하기위해한층더새로운모습을띠고, 더새롭게단장한담론을갖추고그리고한층더젊고더잘훈련받은포스트모던적우파진영에게좌파진영이변화의기치를빼앗기지않는능력또한이에못지않게중요하다. [ 심상완옮김 ] 파블로스테파니 누에바소시에다드편집장심상완 단국대학교스페인어과교수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지구촌 지구촌 Ⅰ 아시아대양주 Ⅱ 아메리카 지구촌 Ⅲ 유럽 Ⅳ 아프리카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아시아대양주 뉴질랜드 대만(타이뻬이) 라오스 말레이시아 몽골 미얀마 베트남 브루나이 싱가포르 아프가니스탄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태국 파키스탄 피지 필리핀 호주 (1) 일반 현황 10 (2) 분야별 현황 11 12 (1)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985-2.pdf

985-2.pdf 2 3 4 5 6 7 8 9 2 24 14 16 50 66 71 26 10 20 27 35 30 37 46 70 62 10 11 12 13 14 15 16 17 www.hanasia.com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www.hanasia.com 38 39 2011년 4월 3일 제985호

More information

베네수엘라와 칠레 선거가 좌파 의제와 경제통합을 진전시키다 - 트랜스라틴 27호

베네수엘라와 칠레 선거가 좌파 의제와 경제통합을 진전시키다 - 트랜스라틴 27호 15 베네수엘라와칠레선거가좌파의제와경제통합을진전시키다 1) 로저부르바흐 12월베네수엘라와칠레선거는향후라틴아메리카의정치파노라마에틀을제공함으로써좌파성향의정부들과이지역의포스트신자유주의정책들에게새로운계기를마련해주었다. 베네수엘라에서는지난 12 월 8일지방선거에서여당인베네수엘라통합사회당 (PSUV) 의결정적인승리로니콜라스마두로정부에활력을안겨주었으며, 전임대통령우고차베스가추진해온

More information

2016년 볼리비아 국민투표와 그 이후 - 트랜스라틴 33호

2016년 볼리비아 국민투표와 그 이후 - 트랜스라틴 33호 4 2016년 볼리비아 국민투표와 그 이후 이상현 2016년 2월 21일 볼리비아에서 국민투표가 치러졌다. 국민투표의 안건 은 볼리비아 헌법 168조에 명시된 대통령과 부통령의 연임 규정에 대한 개정 여부를 묻는 것이었다. 즉, 현행 1회로 제한되어 있는 볼리비아 대통 령과 부통령의 연임 횟수를 2회로 늘리는 헌법개정안의 가부를 묻는 것이 었다. 국민투표는

More information

1) ( )** I..,.. * 2002 ( BS2562). ** Hye-Sun Ko de Carranza(Dankook University, Corea en los libros de la historia de

1) ( )** I..,.. * 2002 ( BS2562). ** Hye-Sun Ko de Carranza(Dankook University, Corea en los libros de la historia de 1) ( )** I..,.. * 2002 (2002-072-BS2562). ** Hye-Sun Ko de Carranza(Dankook University, carranzako@hanmail.net), Corea en los libros de la historia del mundo hispánico. .. 5, 4 5, 1, 2.,,,,,.,,, 1).. 9.

More information

1 중남미좌파민중주의정권의부상및특징 좌파민중주의의대두 년베네수엘라차베스집권이후 15년넘게이어져온중남미좌파민중주의 (Pink Tide) 1) 는대두는 1492년부터현재까지이어지는중남미수탈의역사로부터기원함. 스페인에의한아메리카발견이후 500년이지난현재, 아메리카

1 중남미좌파민중주의정권의부상및특징 좌파민중주의의대두 년베네수엘라차베스집권이후 15년넘게이어져온중남미좌파민중주의 (Pink Tide) 1) 는대두는 1492년부터현재까지이어지는중남미수탈의역사로부터기원함. 스페인에의한아메리카발견이후 500년이지난현재, 아메리카 이슈분석 2016 년 10 월 21 일중남미 [ 정치 ] 중남미일반 남미좌파의퇴조와우리의대응전략 김철희관장 코트라리마무역관 주요내용 중남미좌파는볼리바르동맹 (ALBA) 으로불리는베네수엘라, 쿠바, 에콰도르, 볼리비아를비롯한급진적성향의좌파와칠레, 브라질등시장경제의근간을그대로유지하면서사회복지확대에치중하는보수적좌파로구분할수있음. 중남미좌파정권은특별한통치철학도없고철저히민중의인기의의거한정책을취하여왔으나최근국제원자재가격의급락으로분배할자금이고갈되는한편,

More information

<30365FC7D8BFDCC1F6BFAAC1A4BAB83528C1DFB3B2B9CC292E687770>

<30365FC7D8BFDCC1F6BFAAC1A4BAB83528C1DFB3B2B9CC292E687770> 해외지역정보 중남미 최근 IMF의 대 중남미 금융지원 현황 및 향후 전망 멕시코, 코스타리카 등에 대한 IMF 금융지원 사례 발생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중남미 국가들의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대미 수출, FDI, 대외원조 등이 급격히 위축되면서, 대외 유동성 확보를 위해 엘살바도르, 멕시코,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등 상당수의 중남미 국가들이 IMF에 금융지원을

More information

페루 보건의료산업 동향.hwp

페루 보건의료산업 동향.hwp 페루보건의료산업동향 1) 의료서비스산업 2) 의료기기산업 3) 제약산업 1) Ministro de Salud, AVANCES 2014 Y PERSPECTIVAS 2015 2) Ministro de Salud, AVANCES 2014 Y PERSPECTIVAS 2015 작성 2016.1.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 2 - [ 표 1] 페루병원투자계획 (2015)

More information

새로운 교육 아젠다의 과제 라틴아메리카이슈

새로운 교육 아젠다의 과제 라틴아메리카이슈 새로운교육아젠다의과제 교육학박사. 멕시코고등연구센터교육연구부전임연구원 Inés Dussel, Deudas y desafíos de una nueva agenda en educación, Nueva Sociedad, No. 257, julio-agosto de 2015, pp. 65-76. Iván Illich, The Futility of Schooling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중국의 라틴아메리카 인프라 투자: 모두가 윈-윈하는 상황인가 라틴아메리카이슈

중국의 라틴아메리카 인프라 투자: 모두가 윈-윈하는 상황인가 라틴아메리카이슈 중국의라틴아메리카인프라투자 : 모두가윈 - 윈하는상황인가? 베를린자유대학교교수 중국전문가 Bettina Gransow, Inversiones chinas en infraestructura: una situación en la que todos ganan?, Nueva Sociedad, No. 259, septiembre-octubre de 2015, pp.93-105.

More information

2019 중남미지역기구개황 중남미개발은행 (CAF) (Development Bank of Latin America) - Banco de Desarrollo de América Latina - I 개요및기구특징 1. 설립경위ㅇ 1966년안데스지역 6개국 ( 콜롬비아, 칠

2019 중남미지역기구개황 중남미개발은행 (CAF) (Development Bank of Latin America) - Banco de Desarrollo de América Latina - I 개요및기구특징 1. 설립경위ㅇ 1966년안데스지역 6개국 ( 콜롬비아, 칠 중남미개발은행 (CAF) (Development Bank of Latin America) - Banco de Desarrollo de América Latina - I 개요및기구특징 1. 설립경위ㅇ 1966년안데스지역 6개국 ( 콜롬비아, 칠레, 베네수엘라, 에콰도르, 페루, 볼리비아 ) 이 보고타선언 에근거하여기구 ( 명칭 : CAF(Corporación

More information

04_11sep_world02.hwp

04_11sep_world02.hwp 글로벌공항운영및 투자주체현황 글로벌공항운영및투자주체현황 현재글로벌공항운영주체들이해외공항에의적극적인지분취득, 운영권입찰, 공동벤쳐투자들을통한공항운영지도가급속하게변동하고있다. 대부분의국가에서공항서비스분야에대한민간참여와민영화가발전단계에있으며, 정부소유로부터민간참여또는민영화의전환을직접적으로주도하고있다. 공항운영은매각, 임대, 이익의분배등을통하여이루어지며호주, 캐나다.

More information

< FC1F6BFAAC0CCBDB45FC1DFB3B2B9CC5FC6AEB7B3C7C15FC1A4BACEC0C75FB4EB5FC1DFB3B2B9CC5FC1A4C3A55FBAAFC8AD5FB9D75FC0FCB8C15FC3D6C1BE5FBECFC8A3C8ADC7D8C1A62E687770>

< FC1F6BFAAC0CCBDB45FC1DFB3B2B9CC5FC6AEB7B3C7C15FC1A4BACEC0C75FB4EB5FC1DFB3B2B9CC5FC1A4C3A55FBAAFC8AD5FB9D75FC0FCB8C15FC3D6C1BE5FBECFC8A3C8ADC7D8C1A62E687770> Issue Report Vol. 2016- 지역이슈 -15(2016. 12.) 해외경제연구소 트럼프정부의對중남미정책전망과우리의대응방안. 1. 3. - 8 -,,,,. 14 : (6255-5707) hyekyung@koreaexim.go.kr : (6255-5705) parkdw@koreaexim.go.kr 표 1. 트럼프당선인對중남미주요정책관련입장 주요정책보호무역주의강화쿠바관계개선철회강력한이민정책시행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원유와광물가격이다소회복할것으로보여역내전체적으로볼때 성장세에긍정적으로작용할것으로전망 1 차산품가격동향및전망 (%) 구분 / 년도 ( 전망 ) 2017( 전망 ) 원유 비원유 자료

원유와광물가격이다소회복할것으로보여역내전체적으로볼때 성장세에긍정적으로작용할것으로전망 1 차산품가격동향및전망 (%) 구분 / 년도 ( 전망 ) 2017( 전망 ) 원유 비원유 자료 중남미경제회고와전망 [ 목차 ] 중남미경제 : 2016년마이너스성장후 2017년완만한회복세시작 중국-중남미 : 새로운관계모색 트럼프정부출범 : 중남미국가들불확실성증대 중남미경제 : 2016 년마이너스성장후 2017 년완만 한회복세시작 2016 년 10 월 IMF 세계경제전망자료에의하면 2016 년중남미경제 는 2015 년의 0% 성장보다저조한 0.6% 성장을기록하고

More information

아르헨티나브라질에콰도르수리남베네수엘라트리니다드토바고여당의지지율도떨어지고있으나야당의분열로인해여당후보모레노의승리가점쳐지고있음그러나차투표에서승리하지못하면결선투표에서의승리를장담할수는없음이상득표혹은이상득표하고위후보와의차이이상이면차투표에서당선이확정됨 월 칠레대선 현재중도좌파의미첼

아르헨티나브라질에콰도르수리남베네수엘라트리니다드토바고여당의지지율도떨어지고있으나야당의분열로인해여당후보모레노의승리가점쳐지고있음그러나차투표에서승리하지못하면결선투표에서의승리를장담할수는없음이상득표혹은이상득표하고위후보와의차이이상이면차투표에서당선이확정됨 월 칠레대선 현재중도좌파의미첼 년중남미정치경제전망및주요이슈 좌파정권의위기는지속될것인가 년의주요선거대통령선거월에콰도르월바하마월칠레온두라스그외선거중반연기됨베네수엘라지방자치선거월아르헨티나국회의원선거 월 에콰도르대선 여당인중도좌파 는현재의석의분의 이상장악 년부터대통령임기제한철폐 군의국내치안통제허용등 의내용이담긴개헌안 년말통과시킴총 명중 명 이찬성 현대통령코레아는 년대선불출마선언 푸틴처럼후계자 에게한번넘기고다시집권후영구집권을노리는음모라는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FDI FOCUS] 2017 년전세계 FDI 동향 (UNCTAD) 2018 년 2 월 19 일 [ 제 141 호 ] - 1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경제블록과태평양동맹출범 /3 II. 중남미진출플랫폼활용전략 /15 III. 진출유망분야 /27 IV. 시사점 /32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경제블록과태평양동맹출범 /3 II. 중남미진출플랫폼활용전략 /15 III. 진출유망분야 /27 IV. 시사점 /32 Global Market Report 13-057 2013.9.27 태평양동맹현황및활용전략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경제블록과태평양동맹출범 /3 II. 중남미진출플랫폼활용전략 /15 III. 진출유망분야 /27 IV. 시사점 /32 요 약 I. 중남미경제블록과태평양동맹출범 II. 태평양동맹플랫폼활용전략 III. 진출유망분야

More information

목차 8 4 3 11 목차 10 4 3 11 목차 12 4 3 11 년 월 일 보고 주한미사절단및주한미대사관 년 월 일 급송문서 제 호 보고 14 4 3 11 년 월 일 전문 제 호 보고 주한미사절단및주한미대사관 년 월 일 급송문서 제 호 보고 16 4 3 11 주한미사절단및주한미대사관 18 4 3 11 주한미사절단및주한미대사관 20 4 3 11 주한미사절단및주한미대사관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World Investment Report 2017 Key Messages (UNCTAD) 2017 년 7 월 17 일 [ 제 134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More information

<30395FB1B9BAB0B8AEC6F7C6AE3228BFA1C4E2B5B5B8A3292E687770>

<30395FB1B9BAB0B8AEC6F7C6AE3228BFA1C4E2B5B5B8A3292E687770> 해외지역정보 에콰도르 국 가 리 포 트 Ⅰ. 일반개황 민주주의 체제가 확립되었으나 군소정당의 난립으로 권력기반이 취약한 연립정부 구성이 일반화되어 있고, 대통령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축출되는 등 정치불안이 지속되어 왔음. 석유 및 농수산품 수출비중이 매우 높아 대외환경변화에 취약한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음. 과거 수차례 디폴트 경험이 있었으며, 2008 년

More information

볼리비아-내지-01-1

볼리비아-내지-01-1 Estado Plurinacional de Bolivia 볼리비아 개황 2016. 11 P L U R I N A T I O N A L S T A T E O F B O L I V I A / 6 I 7 P L U R I N A T I O N A L S T A T E O F B O L I V I A / 8 I 9 P L U R I N A T I O N A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해외반부패및옴부즈만동향 2018. 4. 국민권익위원회 국제교류담당관 목차 1-1 - 원문기사 : Corrupt politicians and terrorism directly linked in Iraq, say officials (Arab News, Jan. 6, 2018) - 2 - 원문기사 : Myanmar declares war against corruption

More information

2013 라틴아메리카

2013 라틴아메리카 2013 년에콰도르선거와라틴아메리카 1) 김달관서울대학교라틴아메리카연구소 HK 연구교수 2013 년 2월 17 일일요일, 에콰도르에서대통령선거와국회의원선거가실시되었다. 대통령선거에서는현대통령인라파엘코레아 (Rafael Correa) 를비롯하여총 8명의대선후보자가경쟁했다. 에콰도르선거관리위원회에따르면투표자 860 만 2,603 명중에서라파엘코레아는 57.17%

More information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2014 브라질 대선, 중도좌파로서는 질 수 없는 게임 - 트랜스라틴 28호

2014 브라질 대선, 중도좌파로서는 질 수 없는 게임 - 트랜스라틴 28호 4 2014 브라질대선, 중도좌파로서는질수없는게임 김재순 브라질에서 10월 5일정 부통령과 27개주의주지사, 연방상원의원 81명가운데 3분의 1, 연방하원의원 513명, 각주의주의원을선출하는선거가동시에시행된다. 정 부통령과주지사선거는 1차투표에서과반득표자가나오지않으면득표율 1 2위후보가 10월26일결선투표에서승부를가린다. 결선투표에서는단 1표라도더얻은후보가승리한다.

More information

수입목재의합법성판단세부기준 [ ] [ , , ] ( )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용어정의 ). 1.. 제3조 ( 대상상품의분류체계 ) ( ) 18 2 (Harmoniz

수입목재의합법성판단세부기준 [ ] [ , , ] ( )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용어정의 ). 1.. 제3조 ( 대상상품의분류체계 ) ( ) 18 2 (Harmoniz 수입목재의합법성판단세부기준 [ 2018.10.1] [ 2018-00, 2018.0.0, ] ( ) 042-481-4085 제 1 조 ( 목적 ) 19 2 19 3 2. 제 2 조 ( 용어정의 ). 1.. 제3조 ( 대상상품의분류체계 ) ( ) 18 2 (Harmonized System Code). 1. (HS4403) 2. (HS4407) 3. (HS4407)

More information

아르헨티나의 민주주의와 페론주의 정당 라틴아메리카이슈

아르헨티나의 민주주의와 페론주의 정당 라틴아메리카이슈 아르헨티나의민주주의와페론주의정당 1) 정치학자. 리오네그로국립대학교 ( 아르헨티나소재 ) 교수 María Esperanza Casullo, Argentina: del bipartidismo a la «democracia peronista», Nueva Sociedad, No. 257, julio-agosto de 2015, pp. 16-28. 제 2 부정치경제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2016 글로벌그린필드투자동향 (fdi Intelligence) 2017 년 6 월 19 일 [ 제 133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지역개황-내지-i-4

지역개황-내지-i-4 지역개황-내지-i-4 2016.9.6 1:47 PM 페이지1 mac1 지역개황-내지-i-4 2016.9.6 1:47 PM 페이지2 mac1 I. 정치분야 1. 남미국가연합(UNASUR) 6 2. 동카리브 국가기구(OECS) 11 3. 라틴아메리카의회(PARLATINO) 17 4. 라틴아메리카 카리브국가공동체(CELAC) 24 5. 미주기구(OAS/OEA) 28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322D355F C1D6BFE4B1B920C1A4BAB8C5EBBDC55FBAA3B3D7BCF6BFA4B6F32E687770>

<322D355F C1D6BFE4B1B920C1A4BAB8C5EBBDC55FBAA3B3D7BCF6BFA4B6F32E687770> 일반현황 국가개요 항목내용비고 면적 91 만 6445 km2한반도의 4.5 배 인구 28,570,671 명 2009 년 11 월 국가개요 수도 정부형태 정치 카라카스 (Caracas) 대통령중심제대통령 : Hugo Chávez Frías (2000.8.18 취임 ) 부대통령 : Vice president Ramón Carrizales 경제지표 항목내용비고 GDP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차베스 이후 라틴 아메리카 좌파 정세 전망 2013.5.15 한-베네수엘라 경제협력센터 소장 기 현 서 1 목 차 라틴 아메리카 좌파 정부의 등장과 몇 가지 문제제기 라틴 아메리카 좌파정부의 정체성은? 특히, 20세기 사회주의를 기반으로 한 좌파 정부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1세기 사회주의이념 의 급진 좌파 정부들과 사회민주주의 이념의 온건 좌파 정부의

More information

한-중남미 경제관계 현황 및 전망

한-중남미 경제관계 현황 및 전망 한 - 중남미경제관계현황및전망 2013. 12.6. 한 - 베네수엘라경제협력센터 발표순서 I. 한 - 중남미현황 II. 한 - 중남미최근주요현안 III. 한 - 중남미관계발전방향 I. 한 - 중남미현황 1. 중남미개황 세계속의중남미위치 남미 12개국, 중미 8개국, 카리브 13개국등 33개국으로구성 세계인구의 8.5%, 세계 GDP의 8.1%, 세계수입의 5.7%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QKCCCHGQALNR.hwp

QKCCCHGQALNR.hwp 차베스에너지외교와라틴아메리카 5 1) 차베스에너지외교와라틴아메리카 김기현( 선문대스페인어중남미학과)* 서론 Ⅰ. 차베스에너지통합외교의잠재력과한계 Ⅱ. 차베스에너지통합전략과중미와카리브 Ⅲ. 페트로수르와꼬노수르 Ⅳ. 안데스지역과베네수엘라결론 서론 2004 년부터시작된유가의고공행진은에너지의안정적공급이라 는문제를국가안보적차원으로까지끌어올렸다. 그로인해에너지 안보문제는국제정치의가장중요한이슈가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21세기 라틴아메리카 환경 거버넌스 필요성과 전망 - 트랜스라틴 26호

21세기 라틴아메리카 환경 거버넌스 필요성과 전망 - 트랜스라틴 26호 [ 기획특집 ] 21 세기라틴아메리카환경거버넌스의필요성과전망 21 21 세기라틴아메리카환경거버넌스필요성과전망 하상섭 1. 서론 21 세기초반라틴아메리카지역은글로벌의제인기후변화및다양한 환경문제발생원인분석과해결방안논쟁에서중요한역할을담당해오 고있다. 1) 특히원주민공동체나지역에맞는환경정의를요구하는지역 시민사회의환경운동참여증가등은이지역에서기존의정책전환과 참여의다양성보장및미래전망의필요성을가미한새로운환경거버넌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남미은행의출범배경과전망 2 1. 남미은행의출범 지난 5월 14일남미 7개국경제장관들이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회담을갖 고남미은행 (Banco del Sur) 운영을위한협정에최종합의함에따라남미은행의실 질적인출범이가시화됨. - 이번회담에서는그간남미은행설립의최대걸림돌이었던

남미은행의출범배경과전망 2 1. 남미은행의출범 지난 5월 14일남미 7개국경제장관들이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회담을갖 고남미은행 (Banco del Sur) 운영을위한협정에최종합의함에따라남미은행의실 질적인출범이가시화됨. - 이번회담에서는그간남미은행설립의최대걸림돌이었던 09-24 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www.kiep.go.kr 137-747 서울시서초구양재대로 108 2009년 6월 23일 ISSN 1976-0507 Vol. 3 No. 24 남미은행의출범배경과전망 권기수세계지역연구센터미주팀전문연구원 (kskwon@kiep.go.kr, Tel: 3460-1081) 지난 5월 14일남미 7개국경제장관들이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회담을갖고남미은행

More information

중남미 자원인프라 주간동향(2015-12호).hwp

중남미 자원인프라 주간동향(2015-12호).hwp 중남미 자원 인프라 주간 동향 Vol. 2015-12 2015.03.23(월) 중남미 자원 인프라 협력센터 아르헨티나, 철도 분야 국유화 예정 Argentina nacionalizará su sector de ferrocarriles - América Economía, 2015.3.19자 - Cristina Fernández 아르헨티나 대통령은 철도의 국유화

More information

라틴아메리카 경제 현황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이후 통상질서 변화 전망 라틴아메리카이슈

라틴아메리카 경제 현황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이후 통상질서 변화 전망 라틴아메리카이슈 라틴아메리카경제현황과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TPP) 이후통상질서변화전망 LG 경제연구원연구위원 제 4 부라틴아메리카와아시아 (Credit Default Swap) bp bp < 그림 1> 라틴아메리카주요국가의환율추이 ( 달러대비 ) 2016 라틴아메리카 - 위기의좌파정권 제 4 부라틴아메리카와아시아 2016 라틴아메리카 - 위기의좌파정권 제 4 부라틴아메리카와아시아

More information

러시아의 심장부인 모스크바 크렘린궁 옆 광장에 3월 4일 10만여 명이 운집했다. 그들의 시선은 연단 위에 선 한 남성에게 쏠렸다. 키는 작지만, 몸집이 다부지고 인상이 강렬한 그는 블라디미르 푸 틴 총리였다. 감격에 겨워 눈물을 비치기도 했던 푸틴 총리는 난 우리가

러시아의 심장부인 모스크바 크렘린궁 옆 광장에 3월 4일 10만여 명이 운집했다. 그들의 시선은 연단 위에 선 한 남성에게 쏠렸다. 키는 작지만, 몸집이 다부지고 인상이 강렬한 그는 블라디미르 푸 틴 총리였다. 감격에 겨워 눈물을 비치기도 했던 푸틴 총리는 난 우리가 Presidents who have absolute power 066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068 우고 차베스(Hugo Chavez) 070 폴 비야(Paul Biya) 071 이슬람 카리모프(Islam Karimov) 072 로버트 무가베(Robert Mugabe) (EPA=연합뉴스) 영원한 권력을 꿈꾸는 사람들 권불십년( 權 不 十

More information

요약 베네수엘라新정부출범으로변화가예상되는중남미우고차베스베네수엘라대통령의사망으로베네수엘라는신정부가출범하게되었다. 그결과베네수엘라는물론중남미전체에많은변화가있을것으로예상된다. 차베스대통령은중남미좌파벨트의맏형역할을자처하며그구심점역할을수행해왔다. 그런가운데베네수엘라에서시작된정치

요약 베네수엘라新정부출범으로변화가예상되는중남미우고차베스베네수엘라대통령의사망으로베네수엘라는신정부가출범하게되었다. 그결과베네수엘라는물론중남미전체에많은변화가있을것으로예상된다. 차베스대통령은중남미좌파벨트의맏형역할을자처하며그구심점역할을수행해왔다. 그런가운데베네수엘라에서시작된정치 2013. 4. 24. ( 제 893 호 ) 차베스이후중남미경제의향방 목차 Ⅰ. 차베스사망과베네수엘라大選의의미 Ⅱ. 차베스이후중남미경제진단 Ⅲ. 시사점 작성 : 김화년수석연구원 (3780-8254) hnkim@seri.org 최명해, 방태섭수석연구원정호성, 김동구수석연구원김경훈, 이동준선임연구원 요약 베네수엘라新정부출범으로변화가예상되는중남미우고차베스베네수엘라대통령의사망으로베네수엘라는신정부가출범하게되었다.

More information

<C1D6BAB D DBCD5C7FDC7F62E687770>

<C1D6BAB D DBCD5C7FDC7F62E687770> 주요국제문제분석 1 발간등록번호 11-1261021-000001-03 2016. 2. 18 No. 2016-04 중남미우파부상의원인과특징그리고향후전망 객원교수손혜현 1. 문제제기 최근치러진중남미각국의대선과총선에서의중도우파정당들이연이어승리함으로써중남미정치지형도변화가예상됨. - 그동안중남미전역을강타했던 좌파열풍 이약화되고우파로선회하면서, 우파열풍이중남미전역으로확산될것인지에대한관심이고조되고있음.

More information

베네수엘라 정치경제 현황과 전망 - 트랜스라틴 28호

베네수엘라 정치경제 현황과 전망 - 트랜스라틴 28호 16 트랜스라틴 28 호 (2014 년 6 월 ) 베네수엘라정치경제현황과전망 김기현 베네수엘라의경제상황은기초체력만놓고볼때실제그렇게나쁘지만은않다. 베네수엘라수출의 90% 이상을차지하는석유의생산량과수출량은국제유가상승을이끌기위한차베스의전략적선택에따라 1997 년각각 328만 bpd( 일일원유생산량 ) 와 306만 bpd에서 2010년 222만 bpd와 169만 bpd로상당부분감소했지만,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콜롬비아 /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 79 # 첨부. 화장품관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콜롬비아 /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 79 # 첨부. 화장품관 Global Market Report 17-023 Global Market Report 중남미주요국화장품시장동향과우리기업진출전략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29 3. 콜롬비아 / 46 4.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More information

남미인프라통합구상과 대륙의 지정학적 재편성 - 트랜스라틴 18호

남미인프라통합구상과 대륙의 지정학적 재편성 - 트랜스라틴 18호 15 기획특집 Special Reports 남미인프라통합구상과대륙의지정학적재편성 김은중 I. 개관 남미인프라통합구상 (Iniciativa para la Integracioń de la Infraestructura Regional Suramericana, 이하 IIRSA) 은 2000년 8월브라질의수도브라질리아에서열린제1차남미정상회담에서남미 12개국정상이합의함으로써시작된남미인프라구축사업이다.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B1E2C8B9B3EDB4DC325FC0D3C0BBC3E25FB1B9C1A6BDC3C0E5C1A2B1D92E687770>

<B1E2C8B9B3EDB4DC325FC0D3C0BBC3E25FB1B9C1A6BDC3C0E5C1A2B1D92E687770> 서 론 북한의 국제시장 접근 노력: 무역과 외자유치 분야 국제시장 접근을 위한 학습 및 인적 교류 결론: 국제화의 양면성과 정책적 시사점 26 / 서 론 / 27 28 / / 29 북한의 국제시장 접근 노력: 무역과 외자유치 분야 30 / / 31 32 / / 33 34 / / 35 36 / / 37 38 / / 39 국제시장 접근을 위한 학습 및 인적 교류

More information

5-03-Â÷¼¼´ëÀ¥Iš

5-03-Â÷¼¼´ëÀ¥Iš 141 142 Ver. 2011 143 144 Ver. 2011 145 146 Ver. 2011 147 148 Ver. 2011 149 150 Ver. 2011 151 152 Ver. 2011 153 154 Ver. 2011 155 156 Ver. 2011 157 158 Ver. 2011 159 160 Ver. 2011 161 162 Ver. 2011 163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중남미 자원인프라 주간동향 2015-02호_150109.hwp

중남미 자원인프라 주간동향 2015-02호_150109.hwp 중남미 자원 인프라 주간 동향 Vol. 2015-02 2015.1.12(월) 중남미 자원 인프라 협력센터 주요 국가별 2015년 인프라 플랜트 시장 전망 브라질 o 월드컵에의 초과예산 투입, 강력한 사회보장 정책 시행 및 시장 개입 으로 외국인 투자 감소를 겪었던 Dilma 정부가 재집권에 성공함에 따라 불안정한 국내 정세에도 불구하고 인프라 사업은 지속 추진될

More information

라틴아메리카지역 Issue Paper 2015 년 6 월 30 일제 12 호 ISSN 라틴아메리카진출을위한한국 기업들의전략적방향성 :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페루를중심으로

라틴아메리카지역 Issue Paper 2015 년 6 월 30 일제 12 호 ISSN 라틴아메리카진출을위한한국 기업들의전략적방향성 :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페루를중심으로 라틴아메리카지역 Issue Paper 2015 년 6 월 30 일제 12 호 ISSN 2288-3045 라틴아메리카진출을위한한국 기업들의전략적방향성 :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페루를중심으로 차 례 제목차례 I. 서론 1 II. 라틴아메리카주요국의경제환경 3 1. 라틴아메리카주요국의시장규모 3 2. 라틴아메리카의시장소비규모및시장집약도 4 III. 한국과라틴아메리카주요국의교역현황

More information

이협정에근거하여쿠바는초기 배럴의석유를공급받기시작하여현재는 배럴의석유를공급받고있다. 브루킹스연구소는베네수엘라가쿠바에전체사용석유규모의 60%(11 만 5000 배럴 ) 를국제시세보다싼값에제공하고있는것으로분석하고있다. 그리고쿠바는이중 40% 가량을

이협정에근거하여쿠바는초기 배럴의석유를공급받기시작하여현재는 배럴의석유를공급받고있다. 브루킹스연구소는베네수엘라가쿠바에전체사용석유규모의 60%(11 만 5000 배럴 ) 를국제시세보다싼값에제공하고있는것으로분석하고있다. 그리고쿠바는이중 40% 가량을 우고차베스와피델카스트로 특별한첫만남 1994 년 12 월 14 일우고차베스는처음으로쿠바를방문하였다. 그리고비행기에서내리자마자피델카스트쿠바국가평의회의장의영접을받았다. 이첫만남이이둘의우정의시작이었고이우정은향후중남미좌파주의국가들의리더로서여러가지정치적인사건들을겪으며더욱깊어져갔다. 이들은 28 년이라는나이차이에도불구하고매우절친한사이가되었다. 우고차베스는 1992 년카를로스안드레스페레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N 2008-07-003_revA_ko.doc

Microsoft Word - PN 2008-07-003_revA_ko.doc Product Safety Group 1201 South Second Street Milwaukee, WI USA 53204 productsafety@ra.rockwell.com 제품 관련 통지문 제품의 잠재적 문제 관련 통지 MPL, MPF, MPS 및 F 시리즈 서보 모터 한정 카탈로그 번호, 시리즈 A 조회 번호: PN 2008-07-003 날짜: 2008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주파수 정책

주파수 정책 전파방송주간동향 ( 제 6 2 5 호 ) 2017. 12. 4.( 월 ) - 목차 - 해외전파방송동향 1 o 영국 - Ofcom, 700MHz 대역음성 PMSE 주파수이용방안결정 1 o 유럽공통 - 유럽의 5G 새로운발전을위한주파수논의 2 o 일본 - 총무성, 2017. 10 월 방송통신산업동태조사 결과발표 3 o 세계공통 - 2017. 3 분기전세계 WLAN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1 1. 연구의배경및목적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3 2. 연구절차및방법 4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1. 인구절벽현상의의의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5 2. 인구절벽현상의원인 (1) 합계출산율의감소 6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7 (2)

More information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º 각 P 의게이트웨이는해당네트워크의마지막주소를사용한다. - P1 (210.220.10.1/26) 의게이트웨이 (5의 Fa0/0) : 210.220.10.63 /26 = 255.255.255.192 호스트비트수 : 32-26 = 6 비트 => = 64 그러므로 P1의 IP 210.220.10.1 중서브넷마스크에의거 26비트는변함이없고, 나머지 6비트가호스트비트로변하므로

More information

쿠바의 지정학적 가치와 한국의 실리 - 트랜스라틴 33호

쿠바의 지정학적 가치와 한국의 실리 - 트랜스라틴 33호 33 쿠바의지정학적가치와한국의실리 김기현 1. 카리브의작은나라쿠바 미국과쿠바가관계개선을시작한이후세계가다시쿠바를주목하고있다. 우리나라또한라틴아메리카의마지막남은미수교국쿠바에큰관심을기울이기시작했다. 그러나쿠바는사실인구 1,100만명, 년 GDP 규모 1,200억달러가조금넘는카리브해의작은나라이다. 인구규모로보나, GDP규모로보나라틴아메리카 33개국중 10번째정도규모의나라에불과하다.

More information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의 카리스마적 리더십 - 트랜스라틴 31호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의 카리스마적 리더십 - 트랜스라틴 31호 32 크리스티나페르난데스의카리스마적리더십 손혜현 1. 서론 최근 10년라틴아메리카지역은 4명의여성이동시에정부최고위직인대통령직을수행함으로써정치적으로역사적인시기를맞고있다. 아르헨티나의크리스티나페르난데스 (Cristina Fernández. 이하 크리스티나 로표기함 ), 브라질의지우마호세피 (Dilma Rouseff), 코스타리카의라우라친칠라 (Laura Chinchilla)

More information

FEALAC 라틴스펙트럼

FEALAC 라틴스펙트럼 LATIN SPECTRUM 작성자: 장하나 연구원 목 차 중남미 들여다보기 FARC의 대 정부 공격 강화 경고 등 콜롬비아 평화협상 동향 과테말라, 중미-EFTA FTA 가입 의정서 서명 아르헨티나산 냉장 소고기 대미 수출 재개 허용 발표 베네수엘라-가이아나 에세끼보(Esequib) 영유권 분쟁 동향 언론에 비친 중남미 Brazil Antitrust Agency

More information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 년도 - 2 -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 년도 - 2 -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000 0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년도 - 2 - 백만 2,500 2,000 전체여객수 국제선여객수 1,500 1,000 500-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중남미, 지금이진출기회다 2017 년 1 월 10 일 KOTRA 중남미지역본부 목차 1. 중남미시장개요 2. 변화하는중남미시장 3. 지금이진출기회 4. 진출전략및유의점 1. 중남미시장개요 기존중남미시장이미지 불안정한정치상황 좌파정권 & 폐쇄경제 지진등자연재해 저소득국가 치안불안정및마약조직 하이퍼인플레이션등경제불안 1. 중남미시장개요 거대한내수시장, 중남미!

More information

페루보건의료체계 1) 보건의료정책 2) 보건의료체계 3) 의료정보시스템

페루보건의료체계 1) 보건의료정책 2) 보건의료체계 3) 의료정보시스템 페루보건의료체계 1) 보건의료정책 2) 보건의료체계 3) 의료정보시스템 1) 페루보건부 (MINSA)(2013), 건강분야정책개선에대한가이드라인및조치사항 http://www.minsa.gob.pe/portada/especiales/2013/reforma/ documentos/documentoreforma11122013.pdf 2) Consejo Nacional

More information

시리아 난민에게 문을 연 라틴아메리카 - 트랜스라틴32호

시리아 난민에게 문을 연 라틴아메리카 - 트랜스라틴32호 23 시리아난민에게문을연라틴아메리카 이정은 유럽난민사태 유엔난민기구 (UNHCR) 의지난 6월보고서에따르면 2013년 5,120만명이던세계난민이 2014년에 830만명증가한 5,950만명으로집계되었다. 2013년은제2차세계대전이후난민숫자가가장많은해다. 그중에서도시리아인 (408만여명 ) 출신이가장많다. 2011년에시작된시리아내전이장기화되면서 760여명이시리아인이국내외로삶의터전을찾아대거이주한것으로추정된다

More information

[ 그림 1] 차베스집권전후베네수엘라의실질 GDP 추세 * 자료 : 베네수엘라중앙은행그러면경제성장지표부터살펴보자. 위 [ 그림1] 은차베스집권전후베네수엘라의실질GDP 추이를나타낸것이다. 그림에서볼수있는것처럼, 베네수엘라경제는차베스집권기간사이에두차례의정치경제적충격을받았다

[ 그림 1] 차베스집권전후베네수엘라의실질 GDP 추세 * 자료 : 베네수엘라중앙은행그러면경제성장지표부터살펴보자. 위 [ 그림1] 은차베스집권전후베네수엘라의실질GDP 추이를나타낸것이다. 그림에서볼수있는것처럼, 베네수엘라경제는차베스집권기간사이에두차례의정치경제적충격을받았다 악마와천사, 차베스시대경제를평가하다. 2013.03.08 여경훈 _ 새사연연구원 noreco@naver.com 자본주의는자본주의자체로부터는극복될수없다. 사회주의, 평등과정의를지닌진실한사회주의를통해서... 우리는사회주의를다시발견해야만한다. 소련에서보았던그러한사회주의일수는없다. 경쟁이아닌협동에기반한새로운체제를우리가발전시킬때출현할것이다. (2005년 1월30일세계사회포럼에서차베스

More information

제 2 장일반개황 25 주요대외협력현황 4) 대중남미관계 - 남미공동시장 (Mercosur) 통합심화및확대 - 남미국가연합 (Unasur) 회원국 - 실질적인출범이가시화된남미은행 (Banco del Sur) 회원국 - 중남미국가와정치, 경제등제반분야에서우호협력관계발전

제 2 장일반개황 25 주요대외협력현황 4) 대중남미관계 - 남미공동시장 (Mercosur) 통합심화및확대 - 남미국가연합 (Unasur) 회원국 - 실질적인출범이가시화된남미은행 (Banco del Sur) 회원국 - 중남미국가와정치, 경제등제반분야에서우호협력관계발전 24 해외환경시장정보조사 ( 브라질 ) 다. 기타 선물 브라질에서는첫만남에선물을주는경우는거의없으며, 관계가어느정도쌓여진후상대방의기호에맞게구매하는것이바람직함 회사로고가찍힌선물은비즈니스용도의선물로바람직하며, 브라질에서도회사로고를찍힌선물을준비하여주는경우가점점늘어나고있음 회사로고가찍힌선물이아닐경우에는너무비싸지않고개인적인용품들은피해서구입하는것이좋으며일반적으로다용도칼,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더바이어102호 01~09

더바이어102호 01~09 www.withbuyer.com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kr Tel. 031)220-8685 2 Contents 01 02 08 17 18 TEL. 064720-1380~87 04 06 08 10 12 14 17 18 www.withbuyer.com 3 20 23 24 26 24 26 28 29 30 32 33

More information

라틴아메리카의 원자력에너지: 그날 이후 년 라틴아메리카 이슈

라틴아메리카의 원자력에너지: 그날 이후 년 라틴아메리카 이슈 라틴아메리카의원자력에너지 : 그날이후 헤라르도온티헤라르도온티 (Gerardo Honty) 는우루과이사회환경라틴아메리카연구소 (CLAES) 연구원으로에너지와기후변화의전문가이다. 저서로는 기후변화, 라틴아메리카를위한협상과결과 (2010) 가있다. I. 들어가며 2011년 3월 11일에일어난후쿠시마원전사고이후원자력에너지산업이어떻게전개될지를예측하기는아직은시기상조이다.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01047_30_14949.doc

Microsoft Word - 101047_30_14949.doc 아르헨티나 자원산업 동향 요약 ㅇ 광물자원 - 광물자원 잠재 매장량 세계 6위(Mining Journal) - 국토의 75%가 미탐사 상태 - 광물자원 개발투자 기회도 세계 2위(Mining Journal) - 높은 내부수익률: 금 세계 2위, 동 세계 3위(미국 Colorado School of Mine) - 2008년 기준 30억 달러, 수출은 33억 달러로

More information

Q3. 베네수엘라가현재처한위기의원인은무엇이라고생 각하는가? 어느사회의위기가그러하듯위기의원인은현상이아닌구조적으로이해해야한다. 20세기여느라틴아메리카국가와마찬가지로베네수엘라또한절대적빈곤층과심각한사회양극화를겪고있었다. 그런데이같은문제를단순히베네수엘라사회의발전을가로막거나저개발

Q3. 베네수엘라가현재처한위기의원인은무엇이라고생 각하는가? 어느사회의위기가그러하듯위기의원인은현상이아닌구조적으로이해해야한다. 20세기여느라틴아메리카국가와마찬가지로베네수엘라또한절대적빈곤층과심각한사회양극화를겪고있었다. 그런데이같은문제를단순히베네수엘라사회의발전을가로막거나저개발 베네수엘라의위기 ; 포퓰리즘의대가인가? 현재베네수엘라는극심한경제침체와정치적위기를겪고있다. 빈곤과인플레이션문제뿐만아니라, 전력공급이중단되고범죄가난무한상황이다. 한설문조사에따르면베네수엘라국민의약 70% 가빈곤에처해있으며, 이들은마두로대통령의퇴임을지지한다고발표했다. 위와관련하여, 부산외국어대학교중남미지역원정이나 HK연구교수에게베네수엘라의위기에대한인터뷰를진행했다.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 ),,., ,..,. OOO.,, ( )...?.,.,.,.,,.,. ( ),.,,,,,.,..,

( ),,., ,..,. OOO.,, ( )...?.,.,.,.,,.,. ( ),.,,,,,.,.., 지적재산권문제 1. 개관,..,... 2. 학습목표 1.,. 2.,. 3.,. 4.,,. 3. 주요용어,,,,,,, 4. 본문 가. 지적재산권의개념 - 1 - ( ),,., 2010 1 3.99.,..,. OOO.,, ( 2010 1 5 )...?.,.,.,.,,.,. ( ),.,,,,,.,..,. - 2 - ,...., (Bell) (Gray)...,..,,..

More information

위기에 처한 아르헨티나-스페인 관계: 배신, 그리고 무너진 경제적 가교 - 트랜스라틴 25호

위기에 처한 아르헨티나-스페인 관계: 배신, 그리고 무너진 경제적 가교 - 트랜스라틴 25호 44 트랜스라틴 25 호 (2013 년 9 월 ) 위기에처한아르헨티나-스페인관계 : 배신그리고무너진경제적가교 마르셀로칸텔미 스페인과아르헨티나의관계는매우모순적이다. 스페인어라는공통의언어사용에서볼수있듯이두국가사이에는분명커다란정서적유대감이존재한다. 반면에양국관계를결코발전시킬수없는상충적인이해관계도동시에존재한다. 크리스티나정부의석유회사 (YPF. 이하 YPF로표기함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