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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논문접수일 : 심사일 : 게재확정일 : 여성잡지표지모델의헤어스타일연구 A study on Hairstyle of Cover Models in Women's Magazines 주저자 : 송점숙 대경대학교헤어디자인과겸임교수 Song, Jum-sook Dept of Hair design, Taekyeung Coliege Universty 공동저자 : 유태순 대구가톨릭대학교패션디자인과교수 Yoo, Tai-soon Dept of Fashion design, Catholic Universty of Daaegu - 7 -

2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방법 2. 이론적배경 2.1. 여성잡지의표지 2.2. 헤어디자인 3. 여성잡지표지모델의헤어스타일분석 3.1. 헤어이미지 3.2. 헤어형태 4. 결론및제언참고문헌논문요약본연구는여성잡지표지에나타난헤어스타일의형태와이미지를연도별, 잡지사별로비교분석하여대중여성들이유행정보에가장쉽게접근할수있는여성잡지표지의중요성을강조하고여성잡지표지의헤어스타일연출에기초자료를제공하는데목적을두었다. 2006년 1월에서 2010년 12월까지,, 레이디경향, 보그코리아의여성잡지각 60권의표지에나타난모델의헤어이미지, 헤어형태에대해비교, 분석하는것으로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여성잡지표지에서는롱레이어와형태의내추럴이미지헤어스타일이가장많이나타났으며주독자층에따라헤어형태의비율이다르게나타났다. 40대이상이주독자층인와의경우, 볼륨감을강조한로엘레강스한이미지를표현하였고 30대를주독자층으로하는레이디경향은웨이브를준롱레이어형태로밝고로맨틱한이미지를강조하였다. 패션과트렌드에민감한 20대가주독자층인보그코리아의경우, 과롱레이어에과장된볼륨이나웨이브를주어형태를변형시키거나오브제나모자등을연출하여보그코리아만의개성과트렌드의흐름을표현한것으로나타났다. Abstract This research aims to compare and analyze the forms and images of hairstyles on the covers of women's magazines; to emphasize the significance of women's magazine covers because of women's easy access to trend information; and to provide the basic data to create the most proper hairstyles for the cover of women's magazines. Models' hair images and hair forms from 60 magazines were examined and analyzed, which had appeared on the covers of women's magazines from January, 2006 to December, 2010 such as Women's Dong-A, Women Sense, Lady Kyunghyang, and Vogue Korea. The findings show that natural-looking hairstyles such as long-layered styles and up-styles appeared most frequently and the ratio of hair forms varied depending on the target readers. In the case of Women's Dong-A and Women Sense whose target readers are over 40, for example, elegant images were represented with use of up-styles to highlight more volume, whereas Lady Kyunghyang, which has its target readers in their thirties, put an emphasis on a bright and romantic image using wavy long-layered hair forms. On the other hand, for Vogue Korea, whose primary readers are in their twenties when women are sensitive to fashion and trends, it presented its own characteristics and the flow of trends by modifying up-styles and long-layered styles with exaggerated volume and waves or directing with objects or hats. Keyword Women's magazine cover, hair forms, hair images 주제어여성잡지표지, 헤어형태, 헤어이미지 - 8 -

3 1. 서론 1.1. 연구목적현대사회의여성들은미적추구를위해외모에많은시간과비용을투자한다. 여성들의외모에대한관심은패션, 메이크업, 헤어에관련된다양한지식과정보를필요로하고이것은여성잡지구독으로이어졌다. 여성잡지는다양한뷰티정보가수록되어여성들에게미적추구와관련된지식과정보를전달하는수단이되고있다. 다양한뷰티정보의수록으로트렌드를선도하는여성잡지에서표지는잡지가가지고있는특성과개성을부각시켜소비자에게패션상품의정보를제공하고새로운유행스타일의정보를제공하는역할을한다 ( 정미영, 2005, p.90). 또한표지는잡지를구매하는여성으로하여금구매의욕을불러일으키게하는중요한마케팅수단으로잡지사에서는각잡지들의콘셉트를표현하기위해표지구성에많은노력을기울이고있다. 표지에실리는스타일링은패션화보와같이의상디자이너, 아트디렉터, 스타일리스트, 메이크업아티스트, 헤어아티스트, 에디터, 포토그래퍼등여러사람이참여하는종합예술적측면으로그시대의패션과문화, 유행등모든것을함축하게된다 ( 김선영, 2007). 표지모델의스타일링에서헤어스타일은신체중얼굴가장가까이에있는곳으로눈에쉽게띄고변화가용이하여전체적인잡지콘셉트에큰영향을끼친다. 잡지표지에나타난헤어스타일은고가의의상을필요로하는패션에비해적은비용으로모방이가능하여유행에민감한여성독자들이자신의개성을표현하는데중요한정보를제공한다. 여성잡지표지에관한선행연구는임영주 (2006), 최지순 (2000), 정미영 (2006), 김선영 (2007) 등의표지디자인과사진에관한연구나표지에나타난패션에관한연구로한정되어있어표지에나타난헤어이미지나연출등과관련된연구는미흡한실정이다. 이에본연구는 2006년 ~2010년여성잡지표지에나타난헤어스타일의형태와이미지를연도와잡지사별로비교분석하여독자층에따른여성잡지의헤어스타일링의변화에대해연구하고자한다. 여성잡지의표지에나타난헤어스타일에관한연구는최근전문직종으로각광받고있는스타일리스트가패션, 메이크업, 잡지사의콘셉트에맞게연출한헤어스타일을분석하는데그의의가있으며, 이를통해여성잡지표지의헤어스타일연출및디자인에기초자료를제공하고그중요성을강조하는데 목적이있다 연구방법 2006년 ~2010년여성잡지표지에나타난모델의헤어스타일을분석하기위해선행연구와단행본등문헌자료를고찰하고,, 레이디경향, 보그코리아 의홈페이지에서수집한시각적자료와개인소장자료를바탕으로분석하였다. 여성잡지선택의객관성을높이기위해헤어디자이너 20명을대상으로고객들을위해비치된여성잡지의종류와고객이연령대별로선호하는잡지에관해인터뷰하였다. 인터뷰결과, 20대 ~30대는보그코리아, 30대~40 대는레이디경향, 40대~60대는와의선호도가높은것으로나타났다. 이결과를바탕으로 2006년 1월에서 2010년 12월까지,, 레이디경향, 보그코리아의잡지각 60권의표지에나타난모델의헤어이미지, 헤어형태에대해비교, 분석하는것으로진행하였다. 자료분석의범위를좁히고객관성을높이기위해헤어이미지는내추럴, 로맨틱, 모던, 엘레강스등 4 가지이미지로분류하고헤어형태는, 쇼트,, 솔리드형, 세미롱, 롱레이어, 로분류하여분석하였다. 2. 이론적배경 2.1. 여성잡지의표지여성잡지란, 여성들의주관심분야인패션, 가정생활분야의정보를제공하는잡지로여성독자들에게지식을전달하는매체이자그시대의문화를대변하는역할을한다. 여성잡지는당시유행하는패션, 미용, 연애, 결혼, 가정에관한내용으로구성되어있어여성들의주관심사와가치관의변화를짐작할수있다 ( 임영주, 2005, p.1). 여성잡지의구성요소는크게표지, 목차, 판권, 본문, 광고면의 5가지로구분할수있다. 이들각각의요소가한데모여잡지의콘셉트에맞게구성될때그잡지만의고유한성격을갖게된다. 특히표지는편집의특성과내용을함축한것으로잡지발행부수의 40% 에달하는운명을좌우한다고말할만큼중요한역할을한다 ( 이옥수역, 1995, p. 186). 현대사회는빠른시간속에서모든정보를습득하는비주얼커뮤니케이션 (visual communication) 의시대로전문에디토리얼디자이너 (editorial designer) 의참여로읽는잡지에서보는잡지로변해가고있기때문에표지디자인은중요한영역을차지하고 - 9 -

4 있다 ( 최지순, 2000). 여성잡지의표지는잡지사에서가장신경쓰는부분으로다른잡지들과의치열한경쟁에서표지디자인이가격의변화만큼판매에영향을끼치기때문이다 ( 김선영, 2007). 표지디자인은독자로하여금가판대에놓인잡지들중에서한잡지를선택하도록하는중요한요소이므로 ( 정미영, 2006, p.18) 그잡지의성격을명확히드러내고잡지의전체인상을좌우하므로강렬한시각적아이덴티티가요구된다 ( 홍예영, 2003). 여성잡지표지에실리는스타일링은일반화보와같이의상디자이너, 아트디렉터, 스타일리스트, 메이크업아티스트, 헤어스타일리스트, 포토그래퍼등여러사람이참여하는종합예술적측면으로그시대의유행과문화등을대변한다 ( 최지순, 2000). 또한표지에나타난패션, 헤어, 메이크업등의시각적자극으로트렌드를선도하고구매의욕을자극함으로써매출에영향을끼치는중요한마케팅요소이다 헤어디자인헤어스타일 (hair style) 은머리형이나머리형태, 머리의유행적경향을말하는것으로얼굴이미지에영향을미치는개인의외모변인중하나이다 ( 김현정, 2011). 헤어스타일이패션화되고트렌드에민감하게반응하는것은커트, 컬러, 펌등의자유로운시술로모발의형태, 질감, 컬러에변화를주어다양한이미지를연출할수있기때문이다 헤어형태형태란사물의생김새나모양에어떠한구조나전체성을지닌형상과상태를말하며가장시각적인요소로 (Pivot Point, 2003, pp.5)) 디자인에있어기초로간주된다. 머리형태는어느방향으로부피감이나볼륨, 길이에따라 3차원적윤곽을표현할수있으며커트, 질감, 웨이브, 등여러방법으로조형적표현이가능하며균형과대조, 질감, 컬러등윤곽선이나실루엣에의해결정된다 ( 오영애외 3인, 2008, p. 287). 형태는헤어디자인전체의시각적인외형으로정의되어지고있지만사람의얼굴이각기다르고개인에따라두상의골격구조가다르기때문에모발의길이가같아도다른이미지로보여질수가있어정확한정의를내리기는힘든실정이다. 따라서본논문에서는여성잡지헤어분석에필요한형태를유옥이 (2007), 송하나 (2008), 김현정 (2011), 김선영 (2004) 의선행연구를바탕으로쇼트,, 솔리드형콤비네이션, 세미롱, 롱레이어,, 로분류하여 [ 표 1] 로정리하 였다. 헤어형태특징잡지표지사진출처 쇼트 (short) (graduation) 귀와목선이드러나는짧은형태. 아래부분이짧고위가긴형태웨이브에따라형태변화 원랭스, 단발시술각 0 솔리드로커트하는콤비네이션기법. 콤비네 (solid form 이션, 레이어 combination) 가포함된커트 세미롱 (semi-long) 롱레이어 (long-rayer) (ponytail) (up-style) 어깨선길이롱레이어보다짧고솔리드보다긴형태 시술각이 90 으로가볍고부드러운형태다양한웨이브로연출가능 머리를묶어늘어뜨리는형태묶는위치, 질감, 크기에따라다양한연출가능 헤어흐름을바탕으로면, 곡선, 직선을응용시킨입체디자인 [ 표 1] 헤어형태의분류 헤어이미지 mendong a.com 2008,6 여 mendong a.com mansens e.co.kr 2010, 9 mansens e.co.kr 2007,5 mansens e.co.kr 2010, 4 lady.khan.co.kr 레이디경향 2007, 8 mendong a.com 2006,8 이미지 (image) 란어떤대상물에대해마음속에그려지는상, 심상, 표상, 영상등을의미하는커뮤니티형성의하나로외부로부터오는새로운자극을인지하는과정을말한다 ( 사사키치카외 6인, 2007, p.11). 이미지는본질적인내적이미지와현상적이외적이미지로나눌수있는데내적이미지는인간의

5 내면세계로정신적, 심리적특성을모두포함한것이며외적이미지는외모, 언행, 표정, 눈빛, 자세, 매너등으로표현되는표상을말한다 ( 김경호, 2004, p. 11). 다양하고차별화되고있는현대사회에서사람들은외적인이미지에비중을둠으로써외모가중요한요소로자리잡고있으며헤어스타일의경우의복과함께이미지를좌우하는요소로중요한역할을한다. 헤어스타일로나타나는이미지는그시대의문화와고정관념, 새로운사상을추구하는인간심리의욕구에의해변하게되므로그시대의사회상을반영한다 ( 공차숙, 2002) 헤어스타일이미지는디자인요소어느한가지에의해형성되는것이아니며그과정은매우다차원적으로 ( 김선영, 2004, p. 57), 자신의개성을표현하듯이형태나질감표현, 컬러등을통하여겉으로드러나지않는내면까지도이미지로표현한다 ( 이상은, 2010, p. 23). 사회가발달하면서단순한아름다움만을추구하던미의식의기준이다양하게변화되어가고있으며외모도능력의일부라는사회적인식과함께패션행동은헤어스타일, 액세서리, 메이크업등전체적인조화가중요시되는토털패션화 (total fashion) 로나타나고있다. 토털패션화추세에따라헤어스타일도패션의한부분으로이미지형성에효과적으로응용되어헤어스타일에의한이미지변화정보는의복에의한변화못지않게큰영향을끼친다 ( 이효숙, 박숙현, 2004). 패션이미지에따른의복과헤어스타일의상관성에대해연구한이효숙 (2004, p. 19) 의선행연구에의하면의복 35%, 헤어스타일 66% 로헤어스타일이사람을더많이변화시키는것으로나타났다. 즉, 헤어스타일은이미지형성에중요한외모변인의하나로타인에게무엇인가를전달해주는상징적역할을하는도구로써헤어디자인설계는한사람의인생을변화시키며아울러길이를변화시키는것이아니라디자인을변화시킨다 ( 박상국, 2007, P. 76). 본연구에서는김현정 (2011) 의선행연구에서제시된이미지에서재인용하여모던, 로맨틱, 내추럴, 엘레강스헤어이미지로분류하여 [ 표 2] 로나타냈다. 이미지특징잡지표지사진출처 모던 (modern) 로맨틱 (romantic) 내추럴 (natural) 엘레강스 (elegance) [ 표 2] 헤어이미지 도시적, 이지적보브컷, 쇼트컷, 원랭스 귀엽고사랑스러움웨이브, 뱅스타일 편안하고부드러움자연스러운웨이브의롱헤어 세련되고고급스러움우아한굵은웨이브 3. 여성잡지표지모델의헤어스타일분석 o.kr/vogue 보그코리아 nsense.co.k r lady.khan.c o.kr 레이디경향 2006, 8 ndonga.co m 2006년 ~2010년,, 레이디경향, 보그코리아의표지모델의헤어이미지와헤어형태를비교분석하였다 헤어이미지 [ 표 3] 는 2006년 ~2010년여성잡지표지에나타난헤어이미지를내추럴, 로맨틱, 모던, 엘레강스이미지로분류하고, 오브제나모자등으로헤어스타일이잘나타나지않는이미지는기타로분류한것이다. 이를바탕으로여성잡지표지에나타난헤어이미지를전체비율, 연도별비율, 잡지사비율로나누어분석해보았다

6 레이디경향 보그코리아 이미지 내추럴 5( 회 ) 4( 회 ) 8( 회 ) 3( 회 ) 5( 회 ) 로맨틱 4( 회 ) 3( 회 ) 1( 회 ) 5( 회 ) 1( 회 ) 모던 0( 회 ) 0( 회 ) 1( 회 ) 1( 회 ) 1( 회 ) 엘레강스 3( 회 ) 5( 회 ) 2( 회 ) 3( 회 ) 5( 회 ) 내추럴 7( 회 ) 7( 회 ) 5( 회 ) 4( 회 ) 5( 회 ) 로맨틱 1( 회 ) 1( 회 ) 3( 회 ) 3( 회 ) 3( 회 ) 모던 2( 회 ) 2( 회 ) 2( 회 ) 3( 회 ) 2( 회 ) 엘레강스 2( 회 ) 2( 회 ) 2( 회 ) 2( 회 ) 2( 회 ) 내추럴 8( 회 ) 5( 회 ) 1( 회 ) 6( 회 ) 4( 회 ) 로맨틱 3( 회 ) 3( 회 ) 5( 회 ) 2( 회 ) 2( 회 ) 모던 0( 회 ) 1( 회 ) 3( 회 ) 3( 회 ) 3( 회 ) 엘레강스 1( 회 ) 3( 회 ) 3( 회 ) 1( 회 ) 3( 회 ) 내추럴 6( 회 ) 4( 회 ) 5( 회 ) 5( 회 ) 7( 회 ) 로맨틱 2( 회 ) 1( 회 ) 1( 회 ) 1( 회 ) 0( 회 ) 모던 2( 회 ) 2( 회 ) 2( 회 ) 1( 회 ) 1( 회 ) 엘레강스 1( 회 ) 2( 회 ) 2( 회 ) 3( 회 ) 2( 회 ) 기타 1( 회 ) 3( 회 ) 2( 회 ) 2( 회 ) 2( 회 ) [ 표 3] 여잡지표지에나타난헤어이미지 내추럴엘레강스모던로맨틱기타 % 연출회수 [ 표 4] 여성잡지표지의헤어이미지비율 여성잡지표지에나타난헤어이미지를 2006년 ~ 2010년연도별로분석해본결과, 내추럴한이미지연출이가장많이나타났다. 이것은전체헤어이미지비율을비교한 [ 표 4] 와같은결과로여성잡지의표지모델은자연스러운롱헤어나연출을주로하여내추럴이미지의헤어스타일이많이나타난것으로해석할수있다. 30 내추럴 로맨틱 15 모던 10 엘레강스 5 0 기타 [ 그림 1] 여성잡지표지의연도별헤어이미지 [ 그림 1] 은여성잡지표지에나타난연도별헤어이미지를그래프로나타난것으로모던이미지는 2006년, 2007년은낮은비율을보였으나 2008년부터비율의증가폭이커서비율변동이크지않는엘레강스, 로맨틱이미지와비교되는결과가나타남을볼수있다. 이것은여성의사회적지위향상으로여성성을강조하던과거와는달리, 당당하고도시적인여성의이미지를원하는고객의성향이잡지사의콘셉트와조화를이룬결과라할수있다 레이디경향보그코리아내추럴로맨틱모던엘레강스 [ 그림 2] 잡지사별표지헤어이미지 [ 그림 2] 는여성잡지표지에나타난헤어이미지를잡지사별로분석한것으로내추럴이미지가가장높은비율을보였음을알수있다. 내추럴이미지를제외한다른이미지들의비율로각잡지사의표지콘셉트를알아볼수있는데,, 는엘레강스한이미지가주를이루고레이디경향은로맨틱이미지, 보그는모던이미지가주로나타났다. 이것은잡지의주독자층과도연관되는결과로 40대이상의주부를주독자층으로하는, 는내추럴하고우아한이미지로독자들이

7 쉽게따라할수있는스타일을연출하였고 30대의젊은주부들이주독자층인레이디경향은로맨틱이미지가주로나타나여성스럽고귀여움을강조하였다. 보그는패션과트렌드에민감한 20대여성들이주독자층으로당당한여성의이미지를부각시키는모던한이미지를주로연출하였다 헤어형태 형태잡지명 솔리드형컴비네이션 세미롱 롱레이어 5( 회 ) 6( 회 ) 6( 회 ) 1( 회 ) 2( 회 ) 3( 회 ) 6( 회 ) 4( 회 ) 5( 회 ) 4( 회 ) 레이디경향 3( 회 ) 3( 회 ) 2( 회 ) 1( 회 ) 6( 회 ) 보그코리아 6( 회 ) 2( 회 ) 3( 회 ) 7( 회 ) 1( 회 ) 0( 회 ) 1( 회 ) 1( 회 ) 0( 회 ) 0( 회 ) 1( 회 ) 0( 회 ) 2( 회 ) 2( 회 ) 1( 회 ) 레이디경향 1( 회 ) 0( 회 ) 1( 회 ) 0( 회 ) 1( 회 ) 보그코리아 0( 회 ) 2( 회 ) 0( 회 ) 1( 회 ) 1( 회 ) 1( 회 ) 0( 회 ) 0( 회 ) 3( 회 ) 2( 회 ) 0( 회 ) 0( 회 ) 1( 회 ) 0( 회 ) 1( 회 ) 레이디경향 2( 회 ) 1( 회 ) 1( 회 ) 2( 회 ) 2( 회 ) 보그코리아 2( 회 ) 0( 회 ) 0( 회 ) 0( 회 ) 0( 회 ) 2( 회 ) 0( 회 ) 0( 회 ) 2( 회 ) 1( 회 ) 0( 회 ) 3( 회 ) 2( 회 ) 1( 회 ) 2( 회 ) 레이디경향 0( 회 ) 1( 회 ) 2( 회 ) 1( 회 ) 0( 회 ) 보그코리아 2( 회 ) 1( 회 ) 1( 회 ) 1( 회 ) 1( 회 ) 0( 회 ) 3( 회 ) 1( 회 ) 1( 회 ) 0( 회 ) 3( 회 ) 1( 회 ) 0( 회 ) 0( 회 ) 0( 회 ) 레이디경향 0( 회 ) 1( 회 ) 0( 회 ) 0( 회 ) 0( 회 ) 보그코리아 0( 회 ) 0( 회 ) 0( 회 ) 0( 회 ) 2( 회 ) 2( 회 ) 1( 회 ) 1( 회 ) 4( 회 ) 6( 회 ) 5( 회 ) 3( 회 ) 4( 회 ) 4( 회 ) 3( 회 ) 레이디경향 3( 회 ) 3( 회 ) 4( 회 ) 8( 회 ) 3( 회 ) 보그코리아 3( 회 ) 3( 회 ) 6( 회 ) 2( 회 ) 5( 회 ) 2( 회 ) 1( 회 ) 3( 회 ) 2( 회 ) 0( 회 ) 0( 회 ) 0( 회 ) 1( 회 ) 0( 회 ) 1( 회 ) 레이디경향 2( 회 ) 3( 회 ) 2( 회 ) 0( 회 ) 1( 회 ) 보그코리아 0( 회 ) 2( 회 ) 0( 회 ) 0( 회 ) 1( 회 ) 기타 1( 회 ) 3( 회 ) 2( 회 ) 2( 회 ) 2( 회 ) [ 표 5] 여성잡지표지의헤어형태 2006년 ~2010년여성잡지표지에나타난헤어의형태를분석한 [ 표 5] 바탕으로헤어형태의전체비율, 연도별비율, 잡지사별비율로나누어분석해보았다. 형태분류의기준으로귀가보일정도의길이는쇼트, 턱선위의길이는으로분류하였다. 턱선을기준으로어깨선위로올라간길이를솔리드컴비네이션, 어깨선길이를세미롱으로분류하였다. 어깨선보다긴길이를롱레이어, 묶어서늘어뜨리는형태를, 오브제와모자등으로형태분석이어려운것을기타로분류하였다 롱레이어 솔리드형 쇼트 세미롱 기타 % 회 [ 표 6] 여성잡지표지의헤어형태비율 2006년 ~2010년여성잡지에나타난헤어형태의비율을분석한 [ 표 6] 에의하면과롱레이어형태가높은비율을나타났으며이것은연도별로헤어형태를분석한 [ 그림 3] 과도같은결과이다. 즉, 여성잡지표지에서는과롱레이어형태로내추럴한이미지를표현하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쇼트 솔리드형 세미롱 롱레이어 기타 [ 그림 3] 여성잡지표지의연도별헤어형태 여성잡지표지에나타난연도별헤어형태를그래프로나타낸 [ 그림 3] 에의하면 2008년을기준으로각헤어형태의비율이다르게나타남을알수있다. 2008년이전에는, 롱레어어순서로높은비율을나타났으나 2009년이후부터롱레이어, 순서로비율변동이있다. 즉, 2009년이후에는단정하고꾸민듯한보다자연스러운볼륨감이나웨이브가주로나타나인위적이고조형적인형태보다자연스러운형태를선호함을알수있다. 또한, 롱레이어, 등의여성스럽고부드러운이미지의형태가주로나타난 2008년이전에비해 2008년이후에는세련된의형태가증가하여당당하고모던한여성의이미지를표현하였음을알수있다

8 25 20 솔리드컴비네이션 엘레강스 내추럴 로맨틱 0 레이디경향보그코리아 솔리드 쇼트 세미롱롱레이어 모던 컴비네이션 솔리드형 기타 쇼트 [ 그림 4] 잡지사별표지헤어형태여성잡지표지에나타난헤어형태를잡지사별로분석한 [ 그림 4] 에의하면는을 20 회로가장많이연출하였고쇼트형태가 2회로가장적게연출하였다. 역시형태가 22 회로가장많이연출하였고과형태를각 2회로가장적게연출하였다. 레이디경향은롱레이어형태를 21회로가장많이연출하였으며세미롱형태가 1회로가장적게연출하였다. 보그코리아는롱레이어와형태가각 19회로많은연출이있었으며세미롱과이각 2 회로가장적은연출이있었으며모자착용이나오브제장식등의기타가 12회로다른잡지보다비율이높았다. 잡지사별헤어형태를분석한결과, 와는 40대이상의주부들을대상으로온화하고부드러운헤어스타일을연출하는데목적을둔것으로볼수있다. 레이디경향은주독자층인 30대의젊은층을대상으로발랄한형태의헤어스타일을연출하였다. 보그코리아는패션과트렌드에민감한 20 대이상의주독자층을타깃으로, 롱레이어형태에변형을주거나다양한오브제를연출하여보그코리아가가진개성과패션의흐름을표현한것으로나타났다. [ 그림 5] 헤어이미지와헤어형태 여성잡지표지의헤어이미지에따른헤어형태가 [ 그림 5] 와같이나타났으며 [ 표 6] 에의하면내추럴이미지는롱레이어나이가장많이연출된것으로나타났으며로맨틱한이미지는이나솔리드형컴비네이션, 에서웨이브와뱅처리로사랑스럽고귀엽게연출된점을볼수있었다. 모던한이미지는쇼트형태와솔리드형컴비네이션, 에서스트레이트질감으로연출하였으며엘레강스한이미지는우아한이나솔리드형컴비네이션, 등에서부드럽고고급스러운질감의웨이브로연출된것을볼수있었다. 헤어디자인에서표현되는여성들의이미지가헤어형태만으로헤어이미지를표현하는것이아니라 [ 표 7] 과같이같은형태에서도질감에따라서다양한이미지를연출이가능하다고볼수있다. 내추럴로맨틱엘레강스모던 레이디경향 2006, 6 롱레이어 보그코리아 2006, 12 레이디경향 2007, , 2 쇼트 2006, 1 솔리드컴비네이션 보그코리아 솔리드 [ 표 7] 헤어이미지와헤어형태 사진출처 : 각잡지사인터넷사이트

9 4. 결론및제언여성잡지표지는유행의정보를전달하는대표적인매개체로잡지가가지고있는내용의메시지를전달할뿐만아니라잡지의독특한개성을표현하는도구로서독자들에게잡지구매의욕을충동시키는직접적인시각작용효과로판매와마케팅에연결되는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 본연구는 2006년 ~2010년,, 레이디경향, 보그코리아의표지에나타난헤어스타일의형태와이미지를연도별, 잡지사별로비교분석하여대중여성들이유행정보에가장쉽게접근할수있는여성잡지표지의중요성을강조하고여성잡지표지의헤어스타일연출에기초자료를제공하는데목적을두었으며연구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2006년 ~2010년여성잡지표지에나타난헤어스타일의이미지를분석한결과, 내추럴이미지가가장많이나타나여성잡지의표지는독자들이쉽게따라할수있는내추럴한헤어스타일을선호하였음을알수있었다. 헤어이미지를연도별로분석한결과에서주목할만한점은, 2008년이후모던이미지가다른이미지들에비해증가폭이크게나타난것이다. 이것은여성의사회적지위향상으로당당하고도시적인여성의이미지를원하는고객의성향이잡지사의콘셉트와조화를이룬결과라해석할수있다. 여성잡지표지에나타난헤어이미지를각잡지사별로분석한결과에서도내추럴이미지가가장많이나타났으며내추럴이미지를제외한다른이미지들의비율로각잡지사의표지콘셉트를알아볼수있었다., 는엘레강스이미지가, 레이디경향은로맨틱이미지, 보그코리아는모던이미지가주로나타났다. 둘째, 2006년 ~2010년여성잡지표지에나타난헤어스타일의형태를분석한결과, 과롱레이어형태가가장많이나타났다. 2008년이전에는단정하고꾸민듯한이나, 롱레이어등의여성스럽고부드러운형태의헤어스타일이나타났다면, 2009년부터자연스러운롱레이어에볼륨감을더한내추럴한형태가선호되었고세련된형태의비율이증가하여도시적인여성의이미지를표현하였음을알수있었다. 여성잡지표지에나타난헤어형태를각잡지사별로분석한결과주독자층에따라다른결과가나타났다. 40대이상의주부들을대상으로하는, 는형태가가장많이나타 났고, 30대를주독자층으로둔레이디경향은롱레이어형태에웨이브를준스타일이주로나타났다. 20대를주독자층으로하는보그코리아는과롱레이어형태나다양한오브제를이용하여연출한것으로나타났다. 즉, 40대이상이주독자층인와의경우, 볼륨감을강조한로엘레강스한이미지를표현하였고 30대를주독자층으로하는레이디경향은웨이브를준롱레이어형태로밝고로맨틱한이미지를강조하였다. 패션과트렌드에민감한 20대가주독자층인보그코리아의경우, 과롱레이어에과장된볼륨이나웨이브를주어형태를변형시키거나오브제나모자등을연출하여보그코리아만의개성과트렌드의흐름을표현하였다. 이처럼여성잡지는독자들에게패션과트렌드를가장쉽고편하게이해할수있는도구로써, 표지는그잡지의정체성을표현하게된다. 여성잡지의표지디자인은의상을중심으로헤어, 메이크업등이조화를이루는토털패션의개념으로헤어스타일은얼굴을부각시키는도구로그중요성이강조되고있다. 따라서본연구결과를통해헤어스타일이다양한이미지를부여할수있는도구로써헤어형태에대한폭넓은이해및다양한각도의헤어스타일에대한인식의계기가되기를기대한다. 여성잡지에나타난헤어스타일을분석하는연구의특성상시각적자료에준하였으므로화질이좋지않거나이미지의대부분이의상을강조한전신사진인관계로헤어스타일을분석하는데제한되었음을밝힌다. 후속연구에서는여성잡지표지에나타난의상과헤어스타일, 메이크업의상관관계를분석하고잡지표지모델의토털코디네이션에대한연구도필요하다고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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