ㅓ. 如業字中聲ㅓ는業 ( ) 자가운뎃소리와같다. ㅛ. 如欲字中聲ㅛ는欲 ( 욕 ) 자가운뎃소리와같다. ㅑ. 如穰字中聲ㅑ는穰 ( ) 자가운뎃소리와같다. ㅠ. 如戌字中聲ㅠ는戌 ( ) 자가운뎃소리와같다. ㅕ. 如彆字中聲ㅕ는彆 ( ) 자가운뎃소리와같다. 終聲復用初聲. 종성은초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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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훈민정음 國之語音異乎中國與文字不相流通우리나라말은중국말과달라, 한자와서로잘통하지아니한다. 故愚民有所欲言而終不得伸其情者多矣. 고로, 어리석은백성이마침내제뜻을실어펴지못하는이가많으니라. 予爲此憫然新制二十八字欲使人人易習便於日用耳. 내이를불쌍히여겨새로스물여덟자를만드니, 사람마다쉽게익혀늘씀에편케하고자함이라. ㄱ. 牙音. 如君字初發聲 ㄱ은어금닛소리니, 君 ( 군 ) 자첫소리와같다. 並書. 如虯字初發聲 나란히씀은, 虯 ( ) 자첫소리와같다. ㅋ. 牙音. 如快字初發聲 ㅋ은어금닛소리니, 快 ( 쾡 ) 자첫소리와같다. ㅇ. 牙音. 如業字初發聲 ㅇ은어금닛소리니, 業 ( ) 자첫소리와같다. ㄷ. 舌音. 如斗字初發聲 ㄷ은혓소리니, 斗 ( ) 자첫소리와같다. 並書. 如覃字初發聲 나란히씀은, 覃 ( 땀 ) 자첫소리와같다. ㅌ. 舌音. 如呑字初發聲 ㅌ은혓소리니, 呑 ( ) 자첫소리와같다. ㄴ. 舌音. 如那字初發聲 ㄴ은혓소리니, 那 ( 낭 ) 자첫소리와같다. ㅂ. 脣音. 如彆字初發聲 ㅂ은입술소리니, 彆 ( ) 자첫소리와같다. 並書. 如步字初發聲 나란히씀은, 步 ( 뽕 ) 자첫소리와같다. ㅍ. 脣音. 如漂字初發聲 ㅍ은입술소리니, 漂 ( ) 자첫소리와같다. ㅁ. 脣音. 如彌字初發聲 ㅁ은입술소리니, 彌 ( 밍 ) 자첫소리와같다. ㅈ. 齒音. 如卽字初發聲 ㅈ은잇소리니, 卽 ( 즉 ) 자첫소리와같다. 並書. 如慈字初發聲 나란히씀은, 慈 ( ) 자첫소리와같다. ㅊ. 齒音. 如侵字初發聲 ㅊ은잇소리니, 侵 ( 침 ) 자첫소리와같다. ㅅ. 齒音. 如戌字初發聲 ㅅ은잇소리니, 戌 ( ) 자첫소리와같다. 並書. 如邪字初發聲 나란히씀은, 邪 ( 썅 ) 자첫소리와같다. ㆆ. 喉音. 如挹字初發聲 ㆆ은목소리니, 挹 (1) 자첫소리와같다. ㅎ. 喉音. 如虛字初發聲 ㅎ은목소리니, 虛 ( 헝 ) 자첫소리와같다. 並書. 如洪字初發聲 나란히씀은, 洪 ( ) 자첫소리와같다. o. 喉音. 如欲字初發聲 o은목소리니, 欲 ( 욕 ) 자첫소리와같다. ㄹ. 半舌音. 如閭字初發聲ㄹ은반혓소리니, 閭 ( 령 ) 자첫소리와같다. ㅿ. 半齒音. 如穰字初發聲ㅿ은반잇소리니, 穰 ( ) 자첫소리와같다. ㆍ. 如呑字中聲ㆍ는呑 ( ) 자가운뎃소리와같다. ㅡ. 如卽字中聲ㅡ는卽 ( 즉 ) 자가운뎃소리와같다. ㅣ. 如侵字中聲ㅣ는侵 ( 침 ) 자가운뎃소리와같다. ㅗ. 如洪字中聲ㅗ는洪 ( ) 자가운뎃소리와같다. ㅏ. 如覃字中聲ㅏ는覃 ( 땀 ) 자가운뎃소리와같다. ㅜ. 如君字中聲ㅜ는君 ( 군 ) 자가운뎃소리와같다

2 ㅓ. 如業字中聲ㅓ는業 ( ) 자가운뎃소리와같다. ㅛ. 如欲字中聲ㅛ는欲 ( 욕 ) 자가운뎃소리와같다. ㅑ. 如穰字中聲ㅑ는穰 ( ) 자가운뎃소리와같다. ㅠ. 如戌字中聲ㅠ는戌 ( ) 자가운뎃소리와같다. ㅕ. 如彆字中聲ㅕ는彆 ( ) 자가운뎃소리와같다. 終聲復用初聲. 종성은초성을다시 ( 가져다 ) 쓴다. o 連書脣音之下則爲脣輕音. 初聲合用 o을입술소리밑에이어쓰면 입술가벼운소리 가된다. 초성을합쳐쓰자면則並書終聲同. ㆍㅡㅗㅜㅛㅠ附書初聲之下. 곧나란히쓸것이요, 종성도마찬가지라. ㆍㅡㅗㅜㅛㅠ는초성밑에붙여쓰고, ㅣㅏㅓㅑㅕ附書於右. 凡字必合而成音. ㅣㅏㅓㅑㅕ는오른쪽에붙여쓴다. 무릇글자는반드시어울려야소리를이루는것으로, 左加一點則去聲二則上聲無則平聲왼쪽에한점을더하면거성이요, 두점을더하면상성이요, 점이없으면평성이며, 入聲加點同而促急. 입성은점더함은같으나빠르니라. 訓民正音解例 制字解 1 원리天地之道 一陰陽五行而已. 坤復之間爲太極 天地의道는오직하나陰陽五行일뿐이다. 坤과復사이에서太極이생겨 而動靜之後爲陰陽. 凡有生類在天地之間者 움직이고멎고한뒤에음양이생긴다. 무릇어느생물이든하늘과땅사이에있는것은 捨陰陽而何之. 음양의이치를버리고어찌가겠는가. 故人之聲音 皆有陰陽之理 顧人不察耳. 그런고로, 사람의말소리에도모두음양의이치가있는데, 다만사람이살피지못했을뿐이다. 今正音之作 初非智營而力索 이제正音을만듦은처음부터지혜로써계획하고힘을써서찾아낸것이아니라, 但因其聲音而極其理而已. 理旣不二 다만그소리에따라그이치를밝혀냈을뿐이다. 이치란본래둘이아니니, 則何得不與天地鬼神同其用也. 곧, 어찌天, 地, 鬼, 神과더불어씀이같지않겠는가

3 2 초성正音二十八字各象其形而制之. 初聲凡十七字. 정음 28자는각각그꼴을본떠만들었다. 초성은모두 17자이다. 牙音ㄱ象舌根閉喉之形. 어금닛소리ㄱ은혀뿌리가목구멍을닫는꼴을본떴고, 舌音ㄴ象舌附上 咢之形. 혓소리ㄴ은혀가윗잇몸에붙는꼴을본떴고, 脣音ㅁ象口形. 입술소리ㅁ은입의모양을본떴고, 齒音ㅅ象齒形. 잇소리ㅅ은이의모양을본떴고, 喉音 o 象喉形. 목구멍소리 o은목구멍의모양을본떴다. ㅋ比ㄱ聲出稍厲故加劃. ㅋ은ㄱ에비하여소리남이조금세므로획수를더했는데, ㄴ而ㄷㄷ而ㅌㅁ而ㅂㅂ而ㅍㅅ而ㅈㅈ而ㅊ o 而ㆆㆆ而ㅎㄴ이ㄷ, ㄷ이ㅌ, ㅁ이ㅂ, ㅂ이ㅍ, ㅅ이ㅈ, ㅈ이ㅊ, o이ㆆ, ㆆ이ㅎ으로其因聲加劃之義皆同而唯ㆁ爲異. 그획수에따라획을더함은모두한가지다. 다만ㅇ은다르다. 半舌音ㄹ半齒音ㅿ亦象舌齒之形而異其體반혓소리ㄹ, 반잇소리ㅿ도역시혀와이의모양을본떴으나, 그체계는달리하니無加劃之義焉. 획을더하는뜻은거기에없다. 夫人之有聲本於五行. 故合諸四時而不悖대저, 사람이소리를가짐은오행에서비롯된다. 그러므로 4철에맞추어도어긋나지않으며, 叶之五音而不戾. 5음에맞추어도어긋나지않는다. 喉邃而潤水也. 聲虛而通如水之虛明而流通也. 목구멍은깊히젖어있으니물이다. 소리가비고막힘이없음은물의투명함과거침없는흐름과같다. 於時爲冬於音爲羽. 철로서는겨울이며 (5) 음으로는羽가된다. 牙錯而長木也. 聲似喉而實어금니는우둘툴하며기니나무다. 소리는목구멍소리와비슷하나실하니, 如木之生於水而有形也. 나무가물에서났으나모습을가지고있음과같다. 於時爲春於音爲角. 철로서는봄이며음으로는角이된다. 舌銳而動火也聲轉而颺如火之轉展而揚揚也. 혀는날카로우며움직이니불이다. 소리가구르며날름거림은불이굴러퍼지며날뛰는것과같다. 於時爲夏於音爲徵철로서는여름이며음으로는徵 ( 치 ) 가된다. 齒剛而斷金也. 聲屑而滯. 如金之屑而鍛成也. 이는단단하며끊으니쇠이다. 소리가부스러지며엉김은쇠가부스러지나다시되뭉침과같다. 於時爲秋於音爲商. 철로서는가을이며음으로는商이된다. 脣方爲合土也. 聲含而廣如土之含蓄萬物而廣大也

4 입술은온데서합치니흙이다. 소리가머금고퍼짐은땅이만물을품어두면서넓고큼과같다. 於時爲季夏於音爲宮. 철로는늦여름이며음으로는宮이된다. 然水乃生物之源火乃成物之用故五行之中水火爲大. 그런데, 물은생물의근원이요불은사물을이루는연장이라. 고로오행가운데물과불의비중이크다. 喉乃出聲之門舌乃辨聲之管故五音之中喉舌爲主也. 1) 목구멍은소리가나오는문이요혀는소리를달리하는대롱이니고로 5음가운데목 혓소리가으뜸이된다. 喉居後而牙次之北東之位也. 舌齒又次之南西之位也. 목구멍은뒤에있고어금니는그다음이니북과동이다. 혀와이는그다음이니남과서의자리이다. 脣居末土無定位而寄旺四季之義也. 입술은끝에있으니땅은방위가없으나 4철과더불어왕성함을뜻한다. 是則初聲之中自有陰陽五行方位之數也. 이는곧초성가운데절로음양, 오행, 방위의이치가있음이다. 3 淸濁又以聲音淸濁而言之. 또한말소리의청탁으로이를말하기도한다. ㄱㄷㅂㅈㅅㆆ爲全淸. ㄱ, ㄷ, ㅂ, ㅈ, ㅅ, ㆆ은全淸, ㅋㅌㅍㅊㅎ爲次淸. ㅋ, ㅌ, ㅍ, ㅊ, ㅎ은次淸, ㄲㄸㅃㅉㅆㆅ爲全濁. ㄲ, ㄸ, ㅃ, ㅉ, ㅆ, ㆅ은全濁, ㆁㄴㅁoㄹㅿ爲不淸不濁. ㆁ, ㄴ, ㅁ,o, ㄹ, ㅿ은不淸不濁이된다. ㄴㅁㅇ其聲最不厲故次序雖在於後ㄴ, ㅁ, ㅇ은그소리가가장약하여순서로는비록뒤에있지만而象形制字則爲之始. 꼴을본떠글자를만듦에있어서는그것을처음으로삼았다. ㅅㅈ雖皆爲全淸而ㅅ比ㅈ聲不厲故亦爲制字之始. ㅅㅈ은둘다全淸이나ㅅ이ㅈ에비하여소리가약하므로역시글자를만드는처음으로삼았다. 唯牙之ㆁ雖舌根閉喉聲氣出鼻다만어금닛소리ㅇ은혀뿌리가목구멍을닫아소리의기운이코로나오기는하나, 而其聲與 o 相似故韻書疑與喩多相混用그소리가 o소리와닮아운서에서흔히서로섞여쓰이므로今亦取象於喉而不爲牙音制字之始. 지금에다만목구멍에서꼴을취하였지만어금닛소리를글자를만드는처음으로삼지는않았다. 1) ㅇ五行相生說 : 五行의어느하나가다른하나를차례로낳는다는說. 木火土金水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 ㅇ五行相克說 : 五行相生說의반대개념적說. 火克金, 金克木,

5 盖喉屬水而牙屬木ㆁ雖在牙而與 o 相似대개목구멍은물이고어금니는나무에속하니, ㅇ이어금니에있으면서 o과서로비슷함은猶木之 芽生於水而柔軟尙多水氣也. 마치나무의움이물에서텄으나부드럽고연약하여오히려물기가많음과같다. ㄱ木之成質ㄱ은나무가바탕이됨이고, ㅋ木之盛長ㅋ은나무가무성히자람이며, ㄲ木之老壯ㄲ은나무가나이들어듬직함이다. 故至此乃皆取象於牙也. 그러므로이에이르러서는모두어금니의꼴을취했다. 全淸並書則爲全濁以其全淸之聲凝則爲全濁也. 전청을나란히쓰면곧전탁이되는데, 이는그전청소리가엉기면전탁이되기때문이다. 唯喉音次淸爲全濁者盖以ㆆ聲深不爲之凝다만목구멍소리만차청이전탁이됨은대개ㆆ은소리가깊어그엉김을안하지만ㅎ比ㆆ聲淺故凝而爲全濁也. ㅎ은ㆆ에비해소리가얕아엉겨서전탁이되기때문이다. o 連書脣音之下則爲脣輕音者以輕音脣乍合而喉聲多也. o을입술소리아래달아쓰면입술가벼운소리가됨은가벼운소리는입술이약간만닿아목구멍의소리가많아지기때문이다. 4 중성中聲凡十一字. 2) 중성은모두 11자이다. ㆍ舌縮而聲深 天開於子也. 形之圓象乎天地. ㆍ는혀가오그라져소리가깊으니하늘이子時에열림이라. 둥근모양은하늘을본떴다. ㅡ舌小縮而聲不深不淺 地闢於丑也. 形之平象乎地也. 2) < 모음의생성순서 > A) B) ㆍㅗㆍ二ㆎ 初 ㅘ 字 ㅡ 出ㅏ ㅡ 合ㅓ ㅝ 用 ㅣㅜㅣㅚ ㅓ ㅐ ㅛ ㅟ 再 ㆇ 出ㅑ ㅔ ㆊ (4) ㅠ ㆉ ㅕ (8) ㅒ ㆌ ㅖ (10) 三 字ㅙ合用 ㅞ ㆈ ㆋ (4) - 5 -

6 ㅡ는혀가조금오그라져소리가깊지도얕지도않으니땅이丑時에열림이라. 평평한모양은땅을본떴다. ㅣ舌不縮而聲淺人生於寅也. 形之立象乎人也. ㅣ는혀가오그라지지않아소리가얕으니사람이寅時에남이라. 일어선모양은사람을본떴다. 此下八聲. 一闔一闢. 이밑의여덟소리는하나는닫히고하나는열린다. ㅗ與ㆍ同而口蹙 其形則ㆍ與ㅡ合而成 取天地初交之義也. ㅗ는ㆍ와같으나입이오그라지며, 그꼴은ㆍ와ㅡ가어울려이룸이며, 하늘과땅이처음어우르는뜻을취 함이라. ㅏ與ㆍ同而口張 其形則ㅣ與ㆍ合而成 取天地之用發於事物待人而成也. ㅏ는ㆍ와같으나입이펴지며, 그꼴은ㅣ와ㆍ가어울려이룸이며, 우주의작용은사물에서나지만사람을 기다려이루어짐이라. ㅜ與ㅡ同而口蹙 其形則ㅡ與ㆍ合而成 亦取天地初交之義也. ㅜ는ㅡ와같으나입이오그라지며, 그꼴은ㅡ와ㆍ가어울려이룸이며, 역시하늘과땅이처음어우르는뜻 을취함이라. ㅓ與ㅡ同而口張 其形則ㆍ與ㅣ合而成 亦取天地之用發於事物待人而成也. 3) ㅓ는ㅡ와같으나입이펴지며, 그꼴은ㆍ와ㅣ가어울려이룸이며, 역시우주의작용은사물에서나지만사 람을기다려이루어짐이라. ㅛ與ㅗ同而起於ㅣ. ㅛ와ㅗ는같으나ㅣ에서일고, ㅑ與ㅏ同而起於ㅣ. ㅑ와ㅏ는같으나ㅣ에서일며, ㅠ與ㅜ同而起於ㅣ. ㅠ와ㅜ는같으나ㅣ에서일고, ㅕ與ㅓ同而起於ㅣ. ㅕ와ㅓ는같으나ㅣ에서인다. 5 모음의字形과상징ㅗㅏㅜㅓ始於天地爲初出也. ㅗ, ㅏ, ㅜ, ㅓ는하늘과땅에서비롯되어, 처음으로생긴것이다. ㅛㅑㅠㅕ起於ㅣ而兼乎人爲再出也. ㅛ, ㅑ, ㅠ, ㅕ는ㅣ에서일어나사람을겸하여두번째로생긴것이다. ㅗㅏㅜㅓ之一其圓者取其初生之義也. ㅗ, ㅏ, ㅜ, ㅓ가둥근것을하나로함은처음에생긴뜻을취함이다. ㅛㅑㅠㅕ之二其圓者取其再生之義也. ㅛ, ㅑ, ㅠ, ㅕ가둥근것을둘로함은두번째로생긴뜻을취함이다. 3) 기본자 초출자 ㆍㅡㅣㅗㅏㅜㅓ 혀의모양 음감 개구도 상형대상 성리학적원리 縮 深 不蹙不張 天 圓 天開於子 小縮 不深不淺 不蹙不張 地 平 地闢於丑 不縮 淺 人 立 人生於寅 ( 縮 ) ( 縮 ) ( 小縮 ) ( 小縮 ) ( 深 ) ( 深 ) ( 不深不淺 ) ( 不深不淺 ) 蹙張蹙張 天地人天地天天人 天地初交天地之用發於事物待人天地初交天地之用發於事物待人 ( ) 은제자해에설명이없으나, 이를이렇게해석하는이도있음을나타냄

7 ㅗㅏㅛㅑ之圓居上與外者以其出於天而爲陽也. ㅗ, ㅏ, ㅛ, ㅑ의둥근것이위나밖에있는것은그것이하늘에서생겨나陽이되기때문이다. ㅜㅓㅠㅕ之圓居下與內者以其出於地而爲陰也. ㅜ, ㅓ, ㅠ, ㅕ의둥근것이아래나안에있는것은그것이땅에서생겨나陰이되기때문이다. ㆍ之貫於八聲者猶陽之統陰而周流萬物也. ㆍ가여덟소리에꿰임은양이음을거느리며온갖사물에두루미침과같다. ㅛㅑㅠㅕ之皆兼乎人者以人爲萬物之靈而能參兩儀 4) 也. 5) ㅛ, ㅑ, ㅠ, ㅕ가모두사람을겸함은사람은만물의靈이므로능히음양에참여할수있기때문이다. 6 三才之道取象於天地人而三才之道備矣. 하늘과땅과사람의모양을취하므로三才의이치를갖추느니라. 然三才爲萬物之先而天又爲三才之始 6) 그러나三才가만물의앞이더라도하늘이또한三才의시작이니猶ㆍㅡㅣ三字爲八聲之首而ㆍ又爲三字之冠也. ㆍ, ㅡ, ㅣ석자가여덟소리의머리가되며다시ㆍ가석자의으뜸이됨과같다. ㅗ初生於天天一生水之位也. ㅗ는하늘에서먼저생겼는데, 天數 1은물을낳는자리이다. ㅏ次之天三生木之位也. ㅏ는그다음으로, 天數 3은나무를낳는자리이다. ㅜ初生於地地二生火之位也. ㅜ는땅에서처음생겼는데, 地數 2는불을낳는자리이다. ㅓ次之地四生金之位也. ㅓ는그다음으로, 地數 4는쇠를낳는자리이다. ㅛ再生於天天七成火之數也. ㅛ는하늘에서두번째로생겼는데, 天數 7은불을성숙시키는자리이다. ㅑ次之天九成金之數也. ㅑ는그다음으로, 天數 9는쇠를성숙시키는자리이다. ㅠ再生於地地六成水之數也. ㅠ는땅에서두번째로생겼는데, 地數 6은물을성숙시키는자리이다. ㅕ次之地八成木之數也. 4) 兩儀 = 陰陽 = 天地 5) ㅛ, ㅑ, ㅠ, ㅕ = ㅣㅗ, ㅣㅏ, ㅣㅜ, ㅣㅓ 6) 五行 定位 成數 定位成數 水 ㅗ 天 一 ㅠ 地 六 火 ㅜ 地 二 ㅛ 天 七 木 ㅏ 天 三 ㅕ 地 八 金 ㅓ 地 四 ㅑ 天 九 土 ㆍ 天 五 ㅡ 地 十 - 7 -

8 ㅕ는그다음으로, 地數 8은나무를성숙시키는자리이다. 水火未離乎氣陰陽交合之初故闔. 물과불은아직氣에서벗어나지못하여음과양이서로어우르는시초이니오므라진다. 木金陰陽之定質故闢. 나무와쇠는음양이고정된바탕이니펴진다. ㆍ天五生土之位也. ㅡ地十成土之數也. ㆍ는天數 5로, 흙을낳는자리이다. ㅡ는地數 10으로흙을성숙시키는數이다. ㅣ獨無位數者盖以人則無極之眞二五 7) 之精妙合而凝ㅣ에만혼자자리수가없음은대개사람은無極의정수로, 음양오행의정기가신묘하게어울려엉긴것으로, 固未可以定位成數論也. 본래정해진자리나, 성숙시키는자리가논해질수없기때문이다. 是則中聲之中亦自有陰陽五行方位之數也. 이는곧중성속에도또한음양, 오행, 방위의자리수가있음에기인한다. 7 초성對중성以初聲對中聲而言之. 초성대중성으로써말하노라. 陰陽天道也. 剛柔地道也. 陰陽은하늘의이치요, 剛柔는땅의이치라. 中聲者一深一淺一闔一闢중성이한편으로깊으며, 얕고, 닫히고, 열리니, 是則陰陽分而五行之氣具焉天之用也. 이는곧음양으로나뉘나오행의기운을갖추고있는것이니하늘을하심이라. 初聲者或虛或實或颺或滯或重若輕초성이허하고, 실하고, 날름거리고, 엉기고, 무겁고, 가벼운것은, 是則剛柔著而五行之質成焉地之功也. 이는곧剛柔가나타나오행의바탕이이루어진것이니, 땅의功이다. 中聲以深淺闔闢唱之於前初聲以五音淸濁和之於後중성이깊고, 얕고, 오므라지고, 펴짐으로앞것을부르면, 초성은 5음의맑고흐림으로뒤것에화답하는데, 而爲初亦爲終亦可見萬物初生於地復歸於地也. 초성이면서또한종성이기때문이다. 역시만물이땅에서처음나서다시땅으로돌아감이라. 8 初中終合成之字以初中終合成之字言之초 중 종성이어울려이루는글자로써말하매, 亦有動靜互根陰陽交變之義焉. 마찬가지로움직임과멎음이서로근본이되어음과양이어우러져바뀌는뜻이있다. 動者天也. 靜者地也. 兼互動靜者人也. 움직이는것은하늘이요, 멎어있는것은땅이며, 움직임과멎음을겸한것은사람이라. 盖五行在天則神之運也在地則質之成也. 7) 二五 : 陰陽 (2) 五行 ( 水火木金土 ) - 8 -

9 대개오행은하늘에있은즉신묘함을부리고, 땅에있는즉바탕을이루며, 在人則仁禮信義智神之運也肝心脾肺腎質之成也. 사람에게있은즉仁, 禮, 信, 義, 智의신묘함을부려간장, 심장, 비장, 폐장, 신장의바탕을이룬다. 初聲有發動之義天之事也. 초성에는피어움직이는뜻이있으니, 이는하늘의하심이며, 終聲有止定之義地之事也. 종성에는멎어정하게하는뜻이있으니, 이는땅의하심이라. 中聲承初之生接終之成人之事也. 중성은초성의생김을이어종성의이룸에잇대주니, 사람의함이라. 盖字韻之要在於中聲初終合而成音. 대개음절의허리는중성에있는데, 초성과종성을어우르어소리를이룬다. 亦猶天地生成萬物而其財成輔相則必賴乎人也. 역시하늘과땅이만물을생성하되그조절과보충은반드시사람에힘입음과같다. 終聲復用初聲者以其動而陽者乾也靜而陰者亦乾也종성에초성을다시씀은, 그것이움직여양이된것도乾이요, 멎어음이된것도乾때문이니, 乾實分陰陽而無不君宰也. 乾은실로음양으로나뉘어주재하여다스리지않음이없음이라. 一元之氣周流不窮四時之運循環無端태초의기운이두루흘러다하지않으매, 4철의운행이순환하여끝이없으므로故貞而復元冬而復春. 貞에서다시元이되고, 겨울이다시봄이되노라. 初聲之復爲終終聲之復爲初亦此義也. 8) 초성이다시종성이되고종성이다시초성이됨도역시이러한이치니라. 旴. 正音作而天地萬物之理咸備其神矣哉. 아, 정음이만들어져천지만물의이치를모두갖추니, 그신이로움이여. 是殆天啓聖心而假手焉者乎. 이는아마도하늘이성군의마음을여시고그손을빌으심이아닐런가. 初聲解 正音初聲卽韻書之字母也. 聲音由此而生故曰母. 正音의초성은즉韻書의글자의어미라. 말소리가이로부터생겨나니고로어미라한다. 如牙音君字初聲是ㄱㄱ與 而爲군. 어금닛소리君자의초성은ㄱ으로, ㄱ과 으로군, 快字初聲是ㅋㅋ與ㅙ而爲 : 쾌. 快자의초성은ㅋ으로, ㅋ과ㅙ로 : 쾌, 8) 貞而復元 元 亨 利 貞 ( 사물의근본원리 ) 春夏秋冬仁禮義智 - 9 -

10 虯字初聲是ㄲㄲ與ㅠ而爲뀨. 虯자의초성은ㄲ으로, ㄲ과ㅠ로뀨, 業字初聲是ㆁㆁ與 而爲 之類. 業자의초성은ㅇ으로, ㅇ과 으로 인따위와같다. 舌之斗呑覃那脣之彆漂步彌齒之卽侵慈戌邪喉之挹虛洪欲혓소리斗, 呑, 覃, 那, 입술소리彆, 漂, 步, 彌, 잇소리卽, 侵, 慈, 戌, 邪, 목소리挹, 虛, 洪, 欲, 半舌半齒之閭穰皆倣此. 반혀 반잇소리閭, 穰, 모두이를따른다. 中聲解 中聲者居字韻之中合初終而成音중성은음절 ( 字韻 ) 의가운데놓여초 종성과합하여져소리를이룬다. 如呑字中聲是ㆍㆍ居ㅌㄴ之間而爲. 呑자의중성은ㆍ로, ㆍ가ㅌ과ㄴ사이에놓여 이되고, 卽字中聲是ㅡㅡ居ㅈㄱ之間而爲즉. 卽자의중성은ㅡ로, ㅡ가ㅈ과ㄱ사이에놓여 즉 이되고, 侵字中聲是ㅣㅣ居ㅊㅁ之間而爲침之類. 侵자의중성은ㅣ로, ㅣ가ㅊ과ㅁ사이에놓여 침 이되는따위와같다. 洪覃君業欲穰戌彆皆倣此. 洪, 覃, 君, 業, 欲, 穰, 戌, 彆, 모두이를따른다. 二字合用者 두자가합하여져서쓰이는것은, ㅗ與ㅏ同出於ㆍ故合而爲ㅘ. ㅗ와ㅏ는똑같이ㆍ에서나왔으므로합하여져서ㅘ가된다. ㅛ與ㅑ又同出於ㅣ故合而爲ㆇ. ㅛ와ㅑ는또똑같이ㅣ에서나왔으므로합하여져서ㆇ가된다. ㅜ與ㅓ同出於ㅡ故合而爲ㅝ. ㅜ와ㅓ는똑같이ㅡ에서나왔으므로합하여져서ㅝ가된다. ㅠ與ㅕ又同出於ㅣ故合而爲. ㅠ와ㅕ는또똑같이ㅣ에서나왔으므로합하여져서 가된다. 以其同出而爲類故相合而不悖也. 그들은모두똑같이나와같은類가되었으므로, 서로어우러짐에어그러짐이없다. 一字中聲之與ㅣ相合者十ㅓㅢㅚㅐㅟㅔㆉㅒㆌㅖ是也. 한字짜리중성이ㅣ와어울린것은 10 개로, ㅓ, ㅢ, ㅚ, ㅐ, ㅟ, ㅔ, ㆉ, ㅒ, ㆌ, ㅖ, 그것이다. 二字中聲之與ㅣ相合者四ㅙㅞㆈㆋ是也. 두字짜리중성이ㅣ와어울린것은 4 개로, ㅙ, ㅞ, ㆈ, ㆋ, 그것이다. ㅣ於深淺闔闢之聲並能相隨者ㅣ가, 깊고얕고, 오므리고벌린소리에두루능히서로따를수있는것은, 以其舌展聲淺而便於開口也. 그것이혀가펴지고소리가얕아입을벌리기에편하기때문이다. 亦可見人之參贊開物而無所不通也. 역시사람이만물을여는데참여하여도움에, 통하지않음이없음을볼수있다

11 終聲解 終聲者承初中而成字韻. 종성은초 중성을이어받아음절 ( 字韻 ) 을이룬다. 如卽字終聲是ㄱㄱ居즈終而爲즉. 卽 字의종성은ㄱ으로, ㄱ은 즈 의끝에놓여 즉 이되고洪字終聲是ㆁㆁ居 終而爲 之類. 洪 字의종성은ㆁ으로, ㆁ은 의끝에놓여 이되는따위와같다. 舌脣齒喉皆同. 혓소리, 입술소리, 잇소리, 목소리도모두같다. 聲有緩急之殊故平上去其終聲不類入聲之促急. 소리에는느리고빠름의다름이있는故로평 상 거성은입성의빠름과같지않다. 不淸不濁之字其聲不厲故用於終則宜於平上去. 不淸不濁 ( 흐린소리 ) 字는그소리가세지않으므로종성에쓰이면평 상 거성에맞고, 全淸次淸全濁之字其聲爲厲故用於終則宜於入. 全淸 次淸 全濁字는그소리가세므로종성에쓰이면입성에맞다. 所以ㆁㄴㅁoㄹㅿ六字爲平上去聲之終而餘皆爲入聲之終也. 그러므로ㆁ, ㄴ, ㅁ,o, ㄹ, ㅿ 6 字는평 상 거성의종성이되고, 나머지는모두입성의종성이된다. 然ㄱㆁㄷㄴㅂㅁㅅㄹ八字可足用也. 9) 그러나ㄱ, ㆁ, ㄷ, ㄴ, ㅂ, ㅁ, ㅅ, ㄹ 8 字로도족히쓸수있다. 如 곶爲梨花 의갗爲狐皮而ㅅ字可以通用故只用ㅅ字. 곶梨花, 의갗狐皮 에서처럼, ㅅ字로가히통용되므로ㅅ字로만운용한다. 且 o 聲淡而虛不必用於終而中聲可得成音也. 또한 o소리는맑고공허하므로, 종성에쓸필요없이중성만으로가히음절을이룰수있다. ㄷ如볃爲彆ㄴ如군爲君ㅂ如 爲業ㅁ如땀爲覃ㅅ如諺語 옷爲衣ㄹ如諺語 : 실爲絲之類. ㄷ은볃彆, ㄴ은군君, ㅂ은 業, ㅁ은땀覃, ㅅ은우리말 옷 ( 衣 ), ㄹ은우리말 : 실 ( 絲 ) 따위와같다. 五音之緩急亦各自爲對如牙之ㆁ與ㄱ爲對 5음의느리고빠름도역시각자짝이되는데, 어금니소리의ㆁ과ㄱ이짝이됨과같다. 而ㆁ促呼則變爲ㄱ而急ㄱ舒出則變爲ㆁ而緩. 그러므로ㆁ을재빨리내면변하여ㄱ이되어빠르고, ㄱ을느슨히내면변하여ㆁ이되어느리다. 舌之ㄴㄷ脣之ㅁㅂ齒之ㅿㅅ喉之 oㆆ其緩急相對亦猶是也. 9) 15c 20c ㅅㄷㅿㅅㅅㅊㅈㄷㅈㅊㅌ 15세기에는 ㄷ 받침과 ㅅ 받침이공존했었는데, 이에대해대표음설명이없다. 이는곧당시에는음운적구별이현재와는달리구별가능했던것이라볼수있는것이다. 고고ᄃ ᄉ

12 혓소리ㄴㄷ, 입술소리ㅁㅂ, 잇소리ㅿㅅ, 목소리 oㆆ도그느리고빠름이, 서로짝이됨또한이와같다. 且半舌之ㄹ當用於諺而不可用於文. 또한반혓소리ㄹ은마땅히우리말에서쓰이지한문에서는사용할수없다. 如入聲之彆字終聲當用ㄷ而俗習讀爲ㄹ입성의 彆 字같은것은종성에서마땅히ㄷ으로쓰여야할것인데, 세속에서의익히고읽음이ㄹ盖ㄷ變而爲輕也. 10) 이라. 대개는ㄷ이변하여가볍게된것이리라. 若用ㄹ爲彆之終則其聲舒緩不爲入也. 만약ㄹ로 彆 字의종성으로삼으면, 그소리는느슨하고느려져서입성이되지않는다. 合字解 初中終三聲合而成字. 初聲或在中聲之上或在中聲之左. 초 중 종 3성은어울려야글자를이룬다. 초성은중성의위에놓이거나왼쪽에놓인다. 如君字ㄱ在ㅜ上 군 字의ㄱ이ㅜ위에있고業字ㆁ在ㅓ左之類. 字의ㅇ이ㅓ왼쪽에있는따위와같다. 中聲則圓者橫者在初聲之下ㆍㅡㅗㅛㅜㅠ是也. 중성의 둥근것 과 가로로된것 은초성의아래에놓이는데, ㆍㅡ, ㅗ, ㅛ, ㅜ, ㅠ그것이다. 縱者在初聲之右ㅣㅏㅑㅓㅕ是也. 세로로된것 은초성의오른쪽에놓이는데, ㅣ, ㅏ, ㅑ, ㅓ, ㅕ그것이다. 如呑字ㆍ在ㅌ下 字의ㆍ는ㅌ의아래에놓이고, 卽字ㅡ在ㅈ下 즉 字의ㅡ는ㅈ의아래에놓이고, 侵字ㅣ在ㅊ右之類. 침 字의ㅣ는ㅊ의오른쪽에놓이는따위와같다. 終聲在初中之下. 종성은초 중성의아래에놓인다. 如君字ㄴ在구下 군 字의ㄴ은구의아래에놓이고, 業字ㅂ在 下之類. 업 字의ㅂ은 의아래놓이는따위와같다. 初聲二字三字合用並書如諺語 爲地 爲雙 爲隙之類. 초성의두, 세字짜리는어울려쓰임에나란히쓰니, 우리말의 地, 雙,, 隙과같다. 各自並書낱글자 ( 같은글자 ) 는나란히쓰니, 10) 原한자음에는 ㄹ 받침이없다. 東音에서, ㄷ ㄹ

13 如諺語 혀爲舌而 爲引괴 여爲我愛人而괴 爲人愛我소 다爲覆物而쏘 다爲射之之類. 11) 우리말의 혀舌 / 引, 괴 여我愛人 / 괴 人愛我, 소 다覆物 / 쏘 다射之와같다. 中聲二字三字合用如諺語 과爲琴柱 홰爲炬之類. 중성의두, 세字짜리는어울려쓰임이우리말의 과琴柱, 홰炬와같다. 終聲二字三字合用如諺語 爲土 낛爲釣 爲酉時之類. 종성의두, 세字짜리는어울려쓰임이우리말의 土, 낛釣, 酉時와같다. 其合用並書自左而右初中終三聲皆同. 그 어울려쓰임에나란히씀 은왼쪽에서오른쪽이며, 초 중 종 3성이모두같다. 文與諺雜用則有因字音而補以中終聲者漢文과우리말을뒤섞어쓸경우, 漢字의音으로인해중 종성으로보충하는일이있으니, 如孔子ㅣ魯ㅅ : 사 之類. 孔子ㅣ魯ㅅ : 사 과같다. 諺語平上去入如활爲弓而其聲平 : 돌爲石而其聲上 갈爲刀而其聲去붇爲筆而其聲入之類. 우리말의평 상 거 입성은활弓 -평성, : 돌石 -상성, 갈刀 -거성, 붇筆 -입성과같다. 凡字之左加一點爲去聲二點爲上聲無點爲平聲모든글자의왼쪽에 1점을더하면거성, 2점이면상성, 점이없으면평성이고, 而文之入聲與去聲相似. 한문의입성은 ( 우리말의 ) 거성과비슷하다. 諺之入聲無定或似平聲如긷爲柱녑爲脅. 우리말입성은정해진바가없으니, 평성과비슷하여, 긷柱, 녑脅과, 或似上聲如 : 낟爲穀 : 깁爲繒. 상성과비슷하여, : 낟穀, : 깁繒과, 或似去聲如 몯爲釘 입爲口之類. 거성과비슷하여, 몯釘, 입口과같은따위이나, 其加點則與平上去同. 12) 그점찍기는평 상 거성과같다. 平聲安而和春也萬物舒泰. 평성은수월하고부드러우니봄이며, 만물이천천히피어자람이라. 上聲和而擧夏也萬物漸盛. 상성은부드러우며높아지니여름이며, 만물이점차盛함이라. 去聲擧而壯秋也萬物成熟. 거성은높아지면서단단해지니가을이며, 만물의성숙이라. 入聲促而塞冬也萬物閉藏. 입성은빠르며막히니겨울이며, 만물이문득자취를감춤이라. 11) 최소대립 ㅇ : ᅇ 괴 여 ( 我愛人 ) 괴 ( 人愛我 ) ㅎ : Þ 혀 ( 舌 : 명사 ) ( 引 : 동사어간 ) ㅅ : ㅆ 소 다 ( 覆物 ) 쏘 다 ( 射之 ) 솓 ( 다 )+ 아 소다 쏘 ( 다 )+ 아 쏘아 12) 四聲平聲上聲去聲入聲 加點無點二點一點同 활弓긷柱녑脅 : 돌石 : 낟穀 : 깁繒 갈刀 몯釘 입口붇筆활弓긷柱녑脅 : 돌石 : 낟穀 : 깁繒 갈刀 몯釘 입口 安而和和而去去而壯促而塞

14 初聲之ㆆ與 o 相似於諺可以通用也. 13) 초성의ㆆ과 o은서로비슷하여우리말에서통용될수있다. 半舌有輕重二音. 然韻書字母唯一반혓소리에는가볍고무거움의두소리가있다. 그러나韻書의字母에서는오직하나이며, 且國語雖不分輕重皆得成音. 또한우리나랏말에서는비록가볍고무거움으로나누지않으나모두말소리가될수있다. 若欲備用則依脣輕例만일별도로쓰고자한다면, 입술가벼운소리의보기 14) 를따라, o 連書ㄹ下爲半舌輕音舌乍附上月咢. o을ㄹ아래붙여써 반입술가벼운소리 가되는데, 혀가윗잇몸에잠깐만붙는다. 15) ㆍㅡ起ㅣ聲於國語無用. 兒童之言邊野之語或有之ㆍ와ㅡ가ㅣ소리에서임은우리나랏말에서쓰임이없고, 어린이말이나시골말에있기도하는데, 當合二字而用如 之類. 其先縱後橫與他不同. 16) 마땅히두글자를어울려쓸것이니, 따위와같다. 그세로-앞, 가로-뒤가다른것과다르다. 用字例 初聲ㄱ如 : 감爲柿 爲蘆. 초성의ㄱ은 : 감柿, 蘆과같고, ㅋ如우 케爲未舂稻 爲大豆. ㅋ은우 케未舂稻, 大豆과같고, ㆁ如러 爲獺서 爲流凘. ㆁ은러 獺, 서 流凘와같고, ㄷ如 뒤爲茅 담爲墻. ㄷ은 뒤茅, 담墻과같고, ㅌ如고 티爲繭두텁爲蟾蜍. ㅌ은고 티繭, 두텁蟾蜍과같고, ㄴ如노로爲獐납爲猿. ㄴ은노로獐, 납猿과같고, ㅂ如 爲臂 : 벌爲蜂. ㅂ은 臂, : 벌蜂과같고, ㅍ如 파爲葱 爲蠅. ㅍ은 파葱, 蠅과같고, ㅁ如 : 뫼爲山 마爲薯藇. ㅁ은 : 뫼山, 마薯藇와같고, ㅸ如사 爲蝦드 爲瓠. ㅸ은사 蝦, 드 瓠와같고, ㅈ如 자爲尺죠 爲紙. ㅈ은 자尺, 죠 紙와같고, ㅊ如 체爲 채爲鞭. ㅊ은 체, 채鞭와같고, ㅅ如 손爲手 : 셤爲島. ㅅ은 손手, : 셤島과같고, ㅎ如 부 爲鵂鶹 힘爲筋. ㅎ은 부 鵂鶹, 힘筋과같고, o 如 비육爲鷄雛 얌爲蛇. o은 비육鷄雛, 얌蛇과같고, ㄹ如 무뤼爲雹어 름爲氷. ㄹ은 무뤼爲雹, 어 름氷과같고, 13) h ɦ / V V [ɦ]: 유성음 [h] -- 아하 알외어늘 [alɦoj] 14) 脣輕音 : ㅱㅸㅹㆄ 15) 半舌音 ㄹ 半舌輕音 ᄛ[ɾ]: 음절초성 -- 彈舌音 半舌重音 ㄹ [l]: 음절종성 -- 舌側音 16) [kjʌ] [kjɨ] 이엉등포 / 영등포 /

15 ㅿ如아 爲弟 : 너 爲鴇. ㅿ은아 弟, : 너 鴇와같고, 中聲ㆍ如 爲頤 爲小豆 리爲橋 래爲楸. 중성의ㆍ는 頤, 小豆, 리橋, 래楸와같고, ㅡ如 믈爲水 발 측爲跟그력爲雁드 레爲汲器. ㅡ는 믈水, 발 측跟, 그력雁, 드 레汲器와같고, ㅣ如 깃爲巢 : 밀爲蠟 피爲稷 키爲箕. ㅣ는 깃巢, : 밀蠟, 피稷, 키箕와같고, ㅗ如 논爲水田 톱爲鉅호 爲鉏벼 로爲硯. ㅗ는 논水田, 톱鉅, 호 鉏, 벼 로硯와같고, ㅏ如 밥爲飯 낟爲鎌이 爲綜사 爲鹿. ㅏ는 밥飯, 낟鎌, 이 綜, 사 鹿과같고, ㅜ如숫爲炭 울爲籬누 에爲蠶구 리爲銅. ㅜ는숫炭, 울籬, 누 에蠶, 구 리銅와같고, ㅓ如브 爲竈 : 널爲板서 리爲霜버 들爲柳. ㅓ는브 竈, : 널板, 서 리霜, 버 들柳과같고, ㅛ如 : 爲奴 고욤爲梬쇼爲牛삽됴爲蒼朮菜. ㅛ는 : 奴, 고욤梬, 쇼牛, 삽됴蒼朮菜와같고, ㅑ如남 爲龜약爲鼊다야爲匜쟈감爲蕎麥皮. ㅑ는남 龜, 약鼊, 다야匜, 쟈감蕎麥皮과같고, ㅠ如율믜爲薏苡쥭爲飯 슈룹爲雨繖쥬련爲帨. ㅠ는율믜薏苡, 쥭飯, 슈룹雨繖, 쥬련帨과같고, ㅕ如 엿爲飴餹뎔爲佛寺벼爲稻 : 져비爲燕. ㅕ는 엿飴餹, 뎔佛寺, 벼稻, : 져비燕와같고, 終聲ㄱ如닥爲楮독爲甕종성의ㄱ은닥楮, 독甕과같고, ㆁ如 : 굼 爲蠐螬올 爲蝌蚪. ㆁ은 : 굼 蠐螬, 올 蝌蚪과같고, ㄷ如 갇爲笠싣爲楓. ㄷ은 갇笠, 싣楓과같고, ㄴ如 신爲屨 반되爲螢. ㄴ은 신屨, 반되螢와같고, ㅂ은如섭爲薪 굽爲蹄. ㅂ섭薪, 굽蹄과같고, ㅁ은如 : 범爲虎 : 爲泉. ㅁ : 범虎, : 泉과같고, ㅅ은如 : 잣爲海松 못爲池. ㅅ : 잣海松, 못池과같고, ㄹ은如 爲月 : 별爲星之類. ㄹ 月, : 별星따위와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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