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 장히데요리 ( 秀頼 ) 의아버지 히데요시는천민의세계를경험한사람이었다. 그는밑바닥에서최정상에까지이른일본역사상유일한인물이다. 히데요시주변에는언제나천민계급과밀접한사람들이있었고이들이히데요시의성격이나행동에영향을주었다. 필자는이하에서히데요리가히데요시의아들이아니라는주장을펼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제 11 장히데요리 ( 秀頼 ) 의아버지 히데요시는천민의세계를경험한사람이었다. 그는밑바닥에서최정상에까지이른일본역사상유일한인물이다. 히데요시주변에는언제나천민계급과밀접한사람들이있었고이들이히데요시의성격이나행동에영향을주었다. 필자는이하에서히데요리가히데요시의아들이아니라는주장을펼"

Transcription

1 九州大学学術情報リポジトリ Kyushu University Institutional Repository 토요토미히데요시의생애, 그속과겉 핫토리히데오九州大学 : 名誉教授 くまもと文学 歴史館 : 館長 조, 정민釜山大学 : 教授 九州大学大学院比較社会文化研究科 : 博士取得 石橋, 道秀九州大学大学院比較社会文化研究科博士課程 : 単位取得退学 出版情報 :2017 バージョン :draft 権利関係 :

2 제 11 장히데요리 ( 秀頼 ) 의아버지 히데요시는천민의세계를경험한사람이었다. 그는밑바닥에서최정상에까지이른일본역사상유일한인물이다. 히데요시주변에는언제나천민계급과밀접한사람들이있었고이들이히데요시의성격이나행동에영향을주었다. 필자는이하에서히데요리가히데요시의아들이아니라는주장을펼치고자한다. 음양사 ( 陰陽師점복, 풍수지리를맡아보던관원 ) 들은일본의역사에크게관여해왔지만이러한사실들은말살되어온경향이있다. 1. 의문도요토미히데요리의아버지는누구일까? 물론도요토미히데요시이다. 그런데과연그것이사실일까? 먼저확인해두고싶은것은히데요리의아버지가히데요시일가능성은의학적으로 제로에가깝다는것이다. 나는히데요시불임일확률이높다고 I 의사 (I 시중앙병원 산부인과부장 ) 로부터확인한바가있다. 주변사람들에게이사실을이야기하니아주놀라워했다. 그러나그럴수도있겠다고수긍하는사람도꽤있었다. 히데요시는얼마나많은여성들과성관계를가졌을까. 아내와첩을제외하고도많은여성들이있었을것이다. 다테케세신카후伊達家世臣家譜 ( 茂庭氏の項, 仙台叢書, p.90) 는 당시측실이 16 명있었다 고전하고있다. 이는당시의상황이므로평생동안의첩의수는또다르며당연히첩의수의변화도있었을것이다.( 질병으로그만두는자가있기도했다.) 권력자라면예사로있는일로성관계를가진여성은 16 명보다훨씬많았다. 히데요시는덴쇼 19(1591) 년 12 월 20 일자로조카히데쓰구에게주인장 ( 朱印状, 전국시대부터에도시대에걸쳐발급된주인朱印이찍힌명령문서 ) 을보냈는데 ( 本願寺文書 후지타쓰네하루藤田恒春 도요토미히데쓰구연구豊臣秀次の研究 2003, p.111), 거기에는 나는여자에게미쳐있다. 부디나를본받지않기를바란다 라고적혀있었다. 주변사람은물론이고히데요시본인도자신이호색가라는것을인정했다. 프로이스의 일본사日本史 도이러한발언을인용하고있다. 프로이스에따르면히데요시는스스로도많은여성을가까이하고있음을밝히고있었다. 200 명이상 (maus de 200) 의여성이오사카성에있었다. 별도로정청에귀족의딸 300 명 (trezentas mulheres) 을두고있었고다른곳에도여성을두고있었다.

3 ( 마쓰다 가와사키번역책 2-p Louis Frois HISTORIA DE JAPAM, Biblioteca Nacional- Lisboa, 1984, C, 69, V-p.530;Ⅱ-p. 315; C, 80 V-p.604; chap. 16, Ⅰ-p.318) 그렇지만이수는시녀나여자몸종을포함한수였을것이다. 프로이스는앞의기사에이어히데요시의짐승과같은성욕때문에교토나사카이에서결혼전의처녀나과부들이매일같이오사카성으로끌려왔고, 그가운데히데요시의마음에드는아름다운여성은성내에갇혔다고기록하고있다. 이는아마도시녀나몸종의이동을프로이스가오해한것이라여겨진다. 이들여성의생활비는히데요시가부담하고있었고, 오사카성과쥬라쿠성 ( 聚楽城 ), 후시미성 ( 伏見城 ) 내의모든여성들은히데요시의총애를받을기회가있었지만그렇다고실제로모두가그런대상이지는않았다. 프로이스가인용한 1588 년 3월 3일자오르간티노서간에서는극단적인묘사를확인할수있다. (2-p.16, segunde parte, C, 36, V-p.26) 궁전은전제군주를위한매춘장소 (postribulo, 마쓰다 가와사키번역본에는유곽이라고되어있다 ) 에지나지않는다. 매춘장소를관장하는사람 (alcoviteiro) (Amandeetoccun, 마쓰다 가와사키번역본은 Chamado toccun 이라고잘못옮김.) 즉도쿠운 ( 徳運, 히데요시의측근으로승려이자의사 ) 이라는 70 세가까운승려가아름다운여성을차례차례로불러들이도록명령했다. 쓰루마쓰 ( 鶴松 ) 가태어나기전의이야기이지만, 일부일처제만인정하는기독교세계에서다처제에해당하는측실제도는일단부정해야마땅한대상이었다. 성곽은혐오스러운유럽의매춘굴 ( 마쓰다 가와사키번역본에는유곽 ) 과도같았다. 측실의정확한수를따지지않더라도히데요시가평범한사람들보다훨씬더많은여성과가까이한것은사실이다. 그러나이러한환경에도불구하고히데요시에게는자식이없었다. 여자에게둘러싸여 52 세가될때까지지냈던그는 53 세가되었을때차차 ( 茶々, 淀殿요도도노, 浅井氏아자이씨, 浅井長政아자이나가마사의딸 ) 라는한여성과관계를가지고아이를낳았다. 쓰루마쓰사망후곧장그를대신할아들히데요리가태어난것이다. 이같은일이가능한것일까? 여기에는어떤비밀이숨겨져있을것이다. 측실은출산을경험한여자차차외에다른여성은임신할수없었다. 히데요시측실가운데는기혼자 ( 결혼경험자 ) 와 미망인도포함되어있었다. 출산을경험한여자나전남편사이에아이를둔여자가측실이 되는경우는많았다. 예를들어히데요시가가장마음에들어하여항상옆에두었던교고쿠 다쓰코 ( 京極龍子, 마쓰노마루도노松の丸殿라고도불림 ) 는원래다케다모토아키 ( 武田元明 ) 의

4 정실이었는데두사람사이에는아이가있었다. 교고쿠다쓰코가와카사노쿠니신사 ( 若狭国神社 ) 경내외와민가에서출산했다는기록이자쿠슈간세키로쿠 ( 若州観跡録, 大日本史料 11 編 -1, p.611 쪽 ) 에남아있는것으로보아, 그녀는출산경험이있는여성이라고볼수있다. 인도쿠키陰徳記 에의하면오사카성내에있던우키타히데이에 ( 宇喜多秀家 ) 의어머니후쿠 ( ふく ) 는히데요시의총애를받은것같다. 그녀역시출산경험이있었다.( 후쿠와히데요시사이의이야기는미쓰나리준지 ( 光成準治 ) 세키가하라전투의전야関ヶ原前夜 NHK 북스, p.191 참조.) 후쿠를비롯하여히데요시는멸망한다이묘나자신이손에넣은다이묘의유족을가까이에두는경향이있었다.( 와카사다케다씨 ( 若狭武田氏 ) 의다쓰코, 아자이씨 ( 浅井氏 ) 의요도도노, 오시성 ( 忍城 ) 성주나리타우지나가 ( 成田氏長 ) 의딸가이 ( 甲斐 ) 등. 또한시바타가쓰이에 ( 柴田勝家 ) 의아들의처였던산노마루도노오다씨 ( 三の丸殿織田氏 ) 도그중한사람일지모른다. 이책 p.618 참조.) 여기에는정복욕의달성과죄책감, 그리고동정심이섞여있었다. 또한패배자의적의와전의를꺾을수도있었다. 이리하여측실가운데는경산부 ( 經産婦 ) 가대거포함되었던것이다. 히데요시로부터멀어지면아이를가질수있다. 측실가운데는병약하다는이유로히데요시를떠난이도있었다. 히데요시와헤어지고다른남자와결혼하면이들여성이임신하는경우도있었다. 히데요시가교토의다이고지 ( 醍醐寺 ) 절에서꽃놀이연회 ( 다이고노하나미醍醐の花見 ) 를펼쳤을때, 이연회에도참가한바있는가가도노 ( 加賀殿 ), 즉마에다마아 ( 前田摩阿, 마에다토시이에前田利家의딸 ) 는병약하여히데요시가병으로쓰러진후허락을얻어또다른귀족인마데노고지아쓰후사 ( 万里小路充房 ) 가문으로시집을갔다. 이후그녀는마에다도시타다 ( 前田利忠 ) 를낳았다. ( 가가한레키후加賀藩歴譜, 구와타다다치카桑田忠親 도요토미히데요시연구豊臣秀吉研究 p.637) 히데요시의또다른첩다네 ( 種, 다카다지로자에몬高田次郎左衛門의딸 ) 는히데요시에의해모니와쓰나모토 ( 茂庭綱元, 다테마사무네伊達政宗의가신 ) 에게로가게되었다. 그녀는쓰나모토의아들, 와타리무네모토 ( 亘理宗根 ) 를낳았다고한다. 1 프로이스의 일본사日本史 에는 히데요시 ( 関白 ) 로부터사랑을받고있던한첩 (manceba, めかけ, 內妻, 情婦, HISTORIA DE JAPAM Biblioteca Nacional-Lisboa, C, 1 앞에서언급한 伊達家世臣家譜, 구와타다다치카桑田忠親 豊臣秀吉研究 p.641 을보면다테마사무네의아이를가졌다는이야기도있다. 쓰나모토에게다네를준이유는조선출병에대한보답이었다고하나, 다른이유도있는것같다.

5 80, V-p.606) 은병들어자신의집으로돌아가요양을하게되었다. 히데요시로부터황금을받은그녀는자유롭게살수있다고생각했다. 병이나은뒤그녀는승려와결혼하여아이를가졌다. 히데요시에게인사를올리러간그녀는히데요시의분노를샀다. 남편인승려와아들, 유모, 그녀의어머니모두형벌에처해져사형당했다 고기록되어있다. ( 마쓰다 가와사키번역본, 2-45 장 p.316) 이사건은다른기록즉, 도키요시키時慶記 ( 時慶卿記 ) 분로쿠 ( 文禄 ) 2(1593) 년 11 월 4 일항목에도기술되어있다. 그여성은분명히데요시의첩이었고또히데요시의허락없이결혼한것이라고한다. 그리고 아이와유모는팽형 ( 烹刑 ) 에처해졌다. 그녀자신과그녀의남편은모두대나무톱에의해살해되었다. 이는프로이스의설명과일치하는부분이다.( 후술 ) 선교사보고 년의일본사정 에는 성곽에있던히데요시의여자들이히데요시사후성을떠나교토에서다른남자와결혼하고출산한바있다. 이들아이에게세례를주었지만죽어버리고말았다 는기록이있다. ( 世紀イエズス会日本報告集 p.160) 이여성이히데요시의첩중한사람이었는지아닌지는불분명하지만히데요시사망이후성에서떠났다면측실일가능성도있다. 히데요시의아이는가질수없었지만다른남성과는아이를낳을수있었던여성이적어도세명은확인된셈이다. 백명이상의측실들대부분은히데요시가아닌다른남성의아이는가질수있었다. 이는임신의문제가여성에게있었던것이아니라남성 ( 히데요시 ) 에게있었던것을뜻한다. 남성의결함 ( 무정자증 ) 은세월이흘러도약물복용과같은의학적치료를해도소용이없다. 이문제에대해지금까지의역사학은아무런의문을가지지않았던것일까. 히데요리가히데요시의아들로서태어났다. 그것은역사적사실이다. 그이상은학문이다룰바가아니다. 어쩌면그것이정답인지도모른다. 히데요리가누구의자식인가, 하는문제설정은삼류주간지가화제로삼을만한주제이므로학문적으로접근하지않아도좋다. 진실을알수도없고알았다고해도히데요리가히데요시의아들이라는역사적사실은변하지않는다. 사실, 그럴지도모른다. 필자로서도이런주제를논하고싶지않은기분이든다. 그러나각색된허구가있다면이를바로잡을필요는있다. 히데요리가태어났을당시, 누구도그아이가히데요시의아들이라고생각하지않았다. 그러던가운데히데요리는히데요시의진짜아들이되고말았다. 만약당시사람들이실제아들이아니라는것을알고행동하고있었다면, 그것을고려하여그시대를파악해야하지않을까. 당시사람들의감각으로

6 생각할것인가, 그렇지않으면남아있는결과만을계승한현대인의감각으로생각할것인가. 필자는해석의부자연스러움을철저하게배제하고자한다. 있을수없는가능성에집착하는것은의미가없다. 자신이아이를가질수없다는사실을가장잘알고있었던사람은다름아닌히데요시본인이었다. 50 세가지난이후에도언젠가자신의아이를가질수있을것이라고그가기대하고있었을리없다. 히데요시는자신의신체적결함을인식하고있었고그런사실을염두에두고행동하였다. 그는호색한이었지만단지그런사람에그치지는않았다. 밑바닥에서권력의정점에까지이른히데요시의영민함은도저히상식으로는파악할수없는것이었다. 누구도믿지않았던히데요시의아들히데요시아들문제와관련하여학계는무관심했지만세간은그렇지않았다. 히데요리가 태어났을때나쓰루마쓰가태어났을때부터지금에이르기까지, 아이의아버지가누구인지 궁금해했다. 대부분의사람들은히데요리의아버지가오노슈리 ( 大野修理, 하루나가治長 ) 라고믿었다. 메이료고한明良洪範 ( 武士道全集 1912 国会図書館 근대 Digital Library 79/301) 에는다음과같이기록되어있다. 도요토미히데요리가히데요시의친자가아니라는것을사람들은뒤에서말한다. 어느법사는이렇게말하기시작했다. 요도도노는오노슈리와밀통하여두아들, 즉스테기미 ( 捨君, 쓰루마쓰 ) 과히데요리를낳았다. 오노슈리은교활하기도하고에로틱하며잘생겼기때문에요도도노는히데요시죽음이후그를더사랑하게되었다. 요도도노는미남가부키배우인나고야산자부로 ( 名護屋山三郎 ) 와사랑에빠지게되어간통을했다. 오사카성은그녀의부적절한행동때문에멸망하게되었다. 메이료고한明良洪範 은사나다조요 ( 真田増誉 ) 가쓴것으로쇼토쿠 ( 正德, ) 시대의막부신하에대한소문을집대성한것이다. 위의글에서확인할수있듯이한법사는두아들이히데요시의친자가아니라고하며오노슈리 ( 하루나가 ) 를스테기미과히데요리의친아버지로지목하고있었다.

7 오노슈리와의밀통소문은히데요시사후에발생오노슈리와요도도노의밀통은근거없는소문이아니었다. 이에대해서는당시사람이 쓴문건에서도확인할수있다. ( 하기한바쓰에쓰로쿠萩藩閥閲録 나이토고겐타문서 内藤小源太文書 게이초 ( 慶長 )4(1598) 년 10 월 1 일周竹 나이토다카하루内藤隆春 書状 3-p.169) 오쿠라쿄 ( 大蔵卿 ) 는오히로이사마 ( おひろい様 ) 의유모이다. 그녀의아들오노슈리는오히로이사마를받들고있다. 오노슈리는오히로이사마의어머니와밀통했다는이유로살해될참이었다. 어떤사람은슈리를우키타 ( 히데이에 ) 가잡았다고말했고어떤사람은슈리가이미죽었거나혹은고야산 ( 高野山 ) 절로도망쳤다고했다. 이는세키가하라전투일년전의상황이다. 요도도노와히데요리모두살아있던시절이었다. 도요토미정권을지탱하는필두격인모리 ( 毛利 ) 가족내부에요도도노와슈리가 밀통 했다는소문이난것이다. 그리고 오노슈리하루나가는우키타 ( 宇喜多 ) 집에보내졌고살해되었다 거나 고야산 ( 高野山 ) 절로도망쳤다 는다른소문도널리퍼져있었다. 나이토다카하루가말하는이소문은쓰루마쓰또는히데요리출생시의일이아니라, 훨씬그이후인히데요시사후의이야기이다. 때문이이소문을쓰루마쓰출생과연관짓기는어렵다. 2 보쿠제이 ( ト筮 ) 법사의아들이라는설아마노사다카게 ( 天野信景, 1661~ 1733) 의 시오지리塩尻 26 ( 日本随筆大成第 3 期 -14, p.54) 는앞에서언급한 메이료고한明良洪範 의이야기와유사하지만결론이완전히다른일화를전하고있다. 도요토미히데요리는히데요시의진짜아들이아니며그는오노슈리의아들이라는의혹이있다. 그러나사실은보쿠제이라는법사의아들이다. 요도도노는이자 ( 보쿠제이 ) 와밀통하여스테기미과히데요리를낳았다. 오노슈리는히데요시가죽은뒤에요도도노와함께했다. 요도도노는용모가아름답지만간사하고음탕하였다. 2 요도도노가오노슈리와사랑했다는연애설은우에다아키나리 ( 上田秋成 ) 단다이쇼신로쿠胆大小心録 ( 岩波文庫 上田秋成全集 10 巻 ) 등의학자들에게도계승되었다.

8 그녀는잘생긴나고야산자부로에게빠져서불의의일을하기도했다. 어쩌면그녀는 오사카성의붕괴원인중하나였다. 오노하루나가와의연애를히데요시사후의일로보는견해는나이토의의견과일치한다. 아마노사다카게는오와리지방의훌륭한학자였다. 그는히데요리의아버지가오노가아니라법사라고했다. 이설은독자들에게는낯설수도있다. 결론적으로말하자면필자는이무명법사가히데요리의아버지라는에도시대의학설에수긍한다. 여러가지상황을볼때그렇게유추되는것이다. 이하에서는이학설에무게를두고당시의이야기를복원시켜보고자한다. 한편, 이분야에대한최근의저작으로는후쿠다치즈루 ( 福田千鶴 ) 의 요도도노( 淀殿 ) ( ミネルヴァ評傳選, 2007) 가있다. 필자는후쿠다치즈루의책에서이부분에관한사료나연구문헌을많이인용하였다. 이책에서후쿠다는히데요리가히데요시의실제아들이라고단언한다. 히데요시는잔인할정도로질투심이깊었고요도도노 ( 차차 ) 는정숙했기때문에 밀통 할리가없다는것이다. 구와타다다치카는 다이코도요토미히데요시太閤豊臣秀吉 ( 講談社文庫, p.182) 에서더명확하게히데요리친자설을주장하고있다. 정숙하다는근거는불명하며적어도동시대인나이토다카하루가전하는사실과는정반대이다. 요도도노는히데요시사후삭발하고불문에들지않았다. 기타노만도코로 ( 北政所, 네寧 ) 와교고쿠타츠코 ( 마쓰노마루 ) 는히데요시사후곧바로는아니지만수년후에출가하여비구니가되어히데요시의명복을빌었다.( 기키타노만도코로는고다이인 ( 高台院 ), 다쓰코는세이간지 ( 誓願寺 ) 에들어갔다.) 요도도노는히데요시와 10 년정도생활했고두사람의연령차이는 30 년이나되었다. 쓰루마쓰가태어났을때요도도노는 20 세였고, 히데요리가태어났을때는 24 세, 히데요시사망시에는 29 세였다. 그녀는히데요시사망후에출가도하지않았고오사카성에서도나가지않았다. 요도도노의어머니이치도남편나가마사 ( 長政 ) 가죽은후에출가하지않고재혼하였는데그녀도어머니와같은길을선택한것이다. 이러한상황때문에여러소문이나돌게된것이다. 요도도노는역시자유분방하고상식에얽매이지않는열정많은여성이었던것같다. 두번이나밀통을한그녀가히데요시의아들을낳았다고는여겨지지않지만, 관점을달리하면후쿠다씨와는다른결론을이끌어낼수있을것이다. 히데요시가스스로명령을내려생물학적으로그의아들이아닌아이를요도도노에게낳게했다면, 이는불의도아니고밀통도아니며처벌의대상도아니다.

9 측실을둔다는것은물론그여성을사랑하기때문이겠지만, 후계자출생때문이기도하다. 첩을거대한성의일각, 니노마루, 니시노마루에살게하기위해서는많은경비도들고하녀도필요하다. 그럼에도측실을두는것은이같은목적이있기때문이다. 이미수십명의여자가있었지만아이를낳을수없었다. 그러한가운데새로이요도도노를측실로맞이했다. 요도도노, 즉차차는오다노부나가의조카이다. 노부나가는자신의주군이자존경하는스승이기도했다. 또한히데요시가차차의어머니이치를마음에두었던것도사실일수있다. 그는처음부터차차에게아이를낳게만들려는계산으로그녀를들인지도모른다. 차차의입장에서본다면히데요시가불임이라는사실을알고측실이되었고아이를낳는것을조건, 혹은사명으로삼고있었던것은아닐까. 방법이없지는않았다. 오늘날의불임치료중하나인 비배우자간수정 이다. 루이스프로이스의지적쓰루마쓰와히데요리모두히데요시의아들이아니라는설은당시에도있었다. 먼저 선교사루이스프로이스의지적을살펴보자. 그에게는아들이있었지만대부분의사람들은그에게는정자가없어아이를낳을수 있는체질이아니므로그의아들일리없다고마음속으로생각하고있었다 ( 일본사日本史 2 p.195; segunde parte, C, 3, Ⅴ-p.26). 히데요시에게는노부나가여동생의딸, 즉조카에해당하는측실이한사람있었는데두 사람사이에서한남자아이 ( 쓰루마쓰 ) 가태어났다고한다. 일본의많은사람들은이를 수상히여겼다. 히데요시는물론이고그의형제들, 그리고그의조카들도남녀사이에서 아이를가진일이없었다. 때문에쓰루마쓰가히데요시아들이라고믿는자는없었다. 그러나쓰루마쓰가태어난후에성대한축전을열고부인과아이모두오사카성에살게 했고아이의육아와보살핌등을총신아사노단죠 ( 浅野弾正, 나가마사長政 ) 에게부탁했다. 히데요시는아이와부인을처음만나러가는날일부러 13 만크루제이로 (cruzeiro, 크루제이로에대해서는이책 p.624 참조.) 의돈을가지고갔다. 그는다른봉건영주들도이를따라많은선물을바치기를바랐다. ( 일본사日本史 5-p.257; segunde parte, C, 13, V-p.103) 프로이스는히데요시의동생히데나가뿐만아니라그의두조카 ( 히데쓰구秀次및히데카쓰秀勝 ) 에게도자식이없었다고말한다. 그사실이정말일까? 우리가아는바로는히데쓰구에게여러명의자식이있었고모두잔혹하게살해되었다.

10 이에대해확인하기위하여 게이즈산요系図算要 를살펴보자. 히데나가에게아들이없었다는것은주지의사실로딸만두명있었다. 두딸의생년은알수없지만프로이스의기술에따르면이들은적어도덴쇼 17(1589) 년이후에태어났다. 히데쓰구의아이는많았지만장남센치요마루 ( 仙千代丸 ) 는분로쿠 ( 文禄 ) 4(1595) 년에여섯살의나이로 사망했다. 따라서덴쇼 17(1589) 년에는태어나지않았다. 그의여동생은 9 살로덴쇼 17(1589) 년에태어나있었다. 히데가쓰는그의아내오에요 ( お江与, 나중에도쿠가와히데타다의아내가되었다 ) 사이에사다코 ( 完子, 구조사다코九条完子 ) 라는딸을두었다. 분로쿠 1(1592) 년에태어난사다코는덴쇼 17(1589) 년에태어나있지않았다. 이처럼덴쇼 17(1589) 년에는아들이단한사람도없었다. ( 히데쓰구의딸이한명있을뿐이다.) 프로이스의지적과도대략일치하는것이다. 필자는이를통해후세의지식으로부터판단해서는안된다는것을깨달았다. 프로이스는선교사로서당시에가톨릭포교를위한정보를수집하고있었는데그의사명은로마교황청에정확한정보를제공하는것이었다. 말하자면그는일종의간첩이었던것이다. 예수회연보イエズス会年報 와 일본사日本史 는모두이러한목적하에기술된것이었다. 그가수집한정보와기술은정확했다. 만약부정확한정보를퍼트린다면선교활동에커다란지장을가져올수있다. 도요토미가문전체가아이를가질수없다는것은소문은항간에자자했다. 아마사람들은그들이저지른행위에대한응보라고여겼을것이다. 이처럼당시의사람들은히데요시의아들에대해미심쩍게여기고있었고 히데요시의아들이아니다 라는소문이널리퍼져있었다. 아무도히데요리가히데요시의아들이라고생각하지않았지만, 히데요시는히데요리가자신의아들이라고적극알리려했다. 그리고사람들을입을막기위하여많은돈을쓰기도했다. ( 이에대한자세한사항은후술.) 위에서살펴본바와같이, 히데요리는태어날때부터히데요시의친자가아니라는소문은파다했고많은사람들이그것을사실이라고믿고있었던것을확인할수있다. 보충 히데요시가유명한인물인만큼그에관한연구도많지만그가운데는혼란스러운내용도많고기본적인사실관계조차확인되지않은것도있다. 예를들면나가하마시절의히데요시에게실제아들이있었다는설을막연하게믿고있는사람이많다. 항간의속설인이친자설에대해서는이책의보론에서따로검토하고자한다.( 보론 1 히데요시친자설에관하여 : 초카쿠 ( 朝覚 ), 이시마쓰마루 ( 石松丸 ), 양자긴고 ( 金吾, 고바야카와히데아키小早川秀秋 )

11 수태일 ( 受胎日 ) 에다른장소에있었던부부다망했던히데요시가차차와함께지낼수있었던시간이란많지않았다. 다시말하면차차가히데요시의아이를임신할수있는시기, 장소는제한되어있었던것이다. 차차가히데요리를수태했다고추정되는시기에이두사람은같은장소에있었을까? 출산은수태일로부터약 266 일이후에이루어진다. 대부분의임산부는예정일 15 일을전후로하여출산한다. ( 지금은최종월경부터헤아려 40 주 =280 일에서약 14 일을뺀다. 구력으로환산하면 9개월간, 즉 29.5 일 (1달에 29일혹은 30일이므로 ) 9배가 일이다. 9 개월분 =10 개월째가거의 266 일이다.) 예정일보다 15 일이상늦으면태아가너무자라버린다. 당시에이러한일이생기면모자모두위험해처해사망하는일도있다. 쓰루마쓰, 히데요리가탄생하기 266 일전, 그러니까 9 개월전으로돌아가보자. * 쓰루마쓰의출생일은덴쇼 17(1589) 년 5 월 27 일. 수태일은덴쇼 16(1588) 년 8 월 27 일전후로예상. * 히데요리의출생일은분로쿠 2(1593) 년 8 월 3 일. 수태일은분로쿠 1(1592) 년 11 월 4 일전후로예상. 수태일은 15 일을전후로예상할수있는데 ( 히데요리의경우는 10 월 20 일까지도예상가능. 분로쿠 1(1592) 년 10 월은 30 일까지있었으므로.), 쓰루마쓰를임신했을때에히데요시는교토혹은오사카주변에있었으므로의혹이생길수없지만히데요리의경우는다르다. 히데요리친자설을인정하느냐부정하느냐에따라사실 ( 史實 ) 인식그자체도달라진다. 친자설을인정한다면차차는히데요시를따라히젠노쿠니나고야성 ( 肥前国名護屋城 ) 에체재한것이된다. 다시말하면차차의나고야체재설이무너지면히데요리친자설도무너지는것이다. 필자는이하에서차차가나고야성에없었다는것을논증하려한다. 쓰루마쓰와히데요리는출생에있어서서로다른상황에놓여있었다. 먼저쓰루마쓰의경우부터살펴보자. Ⅱ 도요토미쓰루마쓰의경우민속사례 : 임신하는방법어떻게하면임신이불가능한부부도아이를가질수있을까. 민속적사례에따르면신사나절에들어가기도하는가운데임신하는경우가있다.

12 아이가없는부부가있었다. 아이가생기도록며칠동안이나밤을지세며신불에게기도한다. 만원 ( 滿願 ) 에이를때까지매일독경을외우고종교적인도취가정점에달하면부인은법열을경험하고이윽고임신을한다. 이런이야기는일본각지에전해지고한국에도전해진다. 치성을드려낳은아이는신불이점지해주신아리라여기고소중히여겼다. 미야모토쓰네이치 ( 宮本常一 ) 는저서 잊혀진일본인忘れられた日本人 에서다음과같이설명한다. 다이시 ( 성덕태자 ) 의하룻밤보보 ( 보보는여자의음부, 성교를가리키기도한다.), 즉가와치 ( 河内 ) 다이시도 ( 太子堂, 성덕태자를기리는불당 ) 에서는 4 월 22 일밤만큼은남녀의자유로운교섭이가능하다는것이다.( 岩波文庫 p.243) 이날에임신한아이는아버지를알수없을지라도성덕태자 ( 다이시 ) 가점지한아이로서소중하게길러졌다. 구스노키마사시게 ( 楠正成 ) 의탄생에대해, 다이헤이키太平記 는다음과같이설명한다. 어머니가젊었을때, 그녀는시기 ( 志貴 ) 의비샤몬텐 ( 毘沙門天 ) 에백일간기도를드렸는데몽상에빠진후임신을하였다. 이아이의아명은다몬 ( 비샤몬텐의다른이름은다몬텐多聞天에서유래한이름 ) 이라하였다. 이와비슷한이야기는히라가겐나이 ( 平賀源内 ) 의 후류시도켄덴風流志道軒伝 ( 호레키 ( 宝暦 ) 13(1763) 년에서도확인할수있다. 일종의 만들어진이야기이지만주인공의출생에대해다음과같이묘사한다. 후카이진고자에몬 ( 深井甚五左衛門 ) 은 40 세이이르기까지아들을낳지못해깊이걱정했다. 그들부부는아사쿠사관음에게 37 일동안기도를드리며머물렀는데기도마지막날밤새벽에남쪽으로부터황금송이버섯이아내의배꼽으로날아들어오는것을보고임신하여아들을낳았다. ( 후라이산진슈風来山人集 ) 아미노요시히코 ( 網野善彦 ) 는 일본의역사를다시읽다日本の歴史をよみなおす ( ちくま文芸文庫 2005, p.150) 에서참배장소가종종남녀들의성교섭의장이되었다는것을지적한바있다. 그는사료로서 이시야마데라엔기石山寺縁起 에묘사된암흑속의남녀그림을인용하기도했다. 고쵸 ( 弘長 ) 1(1261) 년 11 월 3 일야마토후쿠치인몬죠 ( 大和福智院文書, 가마쿠라이분鎌倉遺文 8732) 에는 나는부처를받들었지만사랑하는여자와의밀통에집착했다. ( 후략 )" 이라는기술이있다. 초월자를받드는몸이여성과밀통하고게다가여인에게집착하는이같은행위은범죄로간주되었지만, 통상의행위와범죄의경계가모호한일은종종있었다. 절과신사에서기도하는날수는삼칠일, 즉 21 일인경우도있고혹은백일기도를행하는경우도있었다. 백일이라는시간은상당히길다. 한국에도불임여성이백일기도를드리는일이있다. 산속생활이몸을건강하게단련시키기때문에아이를가질수있다는이유로

13 기도가이루어지지만, 이러한설명만으로는어쩐지부족한것같다. 아무리노력해도아이를가질수없는부부가마지막으로선택하거나의존하는방법이민간에전해지고있다. 거기에는반드시종교적도취를동반한다. 신불과일체가될필요가있는것이다. 그렇게될수만있다면아내는밀통을해도죄악감을느낄필요도없다. 방법은얼마든지있었다. 히데요시의양자들과오다혈통히데요시에게는양자가많이있었다. 하시바히데카쓰 ( 羽柴秀勝, 쓰기次, 오다노부나가 織田信長의아들 ), 하시바히데가쓰 ( 앞의사람과는다른인물, 아명고키치小吉, 미요시 요시후사三好吉房의아들 ), 고히메 ( 五姫, ごう, 豪, 마에다도시이에前田利家의딸 ), 오히메 ( 小姫, 오다노부카쓰織田信雄의딸 ), 고바야가와히데아키 ( 小早川秀秋, 기노시타 이에사다木下家定의아들 ), 도요토미히데쓰구 ( 豊臣秀次, 미요시요시후사三好吉房의 아들 ) 등이바로히데요시의양자들이다. 구와타다다치카 ( 桑田忠親 ) 는 다이코노테가미太閤の手紙 p.226) 에서하시바하치로히데이에 ( 羽柴八郎秀家, 우키타宇喜多 ) 도양자였다고주장하는데히데이에는고히메의남편이므로사위에해당한다. 또한히데요시는도쿠가와이에야스의아들히데야스 ( 秀康 ), 히데타다 ( 秀忠 ) 를양자로삼아 곁에두기도했다. 그러나이에야스의아들이도요토미가문을승계한다면도요토미가문은 도쿠가와가문이되기때문에양자라기보다인질에가까운것이었다. 니와 나가요시 ( 丹羽長吉 ) 의경우도그러했다. 그는실질적으로인질이었다. 도모히토신노 ( 智仁親王, 덴쇼 7(1579) 년태생 ) 역시히데요시의양자였지만히데요시가직접키우지는않았다. 가마쿠라막부의신노장군처럼황실가의사람을도요토미가문의승계자로둘 작저이었으나 ( 노부나가도형황실의고노미야五宮를양자로두었다.), 이러한방법은무가 정권을공가정권으로돌릴수있는위험이있기에실현하기어려운부분이있었다. 양자가운데는요절한이가많았다. 오히메小姫나고히메豪姫에대한애정은특별했다. 이에대해서는구와타다다치카의저서 (p.218) 나후쿠다치즈루의저서 (p.93) 등에자세하게 설명되어있다. 특히고히메에대한히데요시의애정은남달랐다. 히데요시는 고히메가 남자였다면나는그를간파쿠로만들었을것이다 라고까지언급하기도했다. 처기타노만도코로거처내에는이와같은양자들이많이있었다. 말하자면보육원이나 유치원과도같았다. 히데요시는자식들에관한번민이깊었다. 친자가아니었지만아이들을 사랑했다. 쓰루마쓰와히데요리에대한깊은애정은히데요시가유전자계승과상관없이 자식들을사랑했다는것을보여준다. 이는우리주변에서도자주볼수있는것으로, 피를

14 나누지않은자식들을구박한다는속설이있지만실제로는그반대의경우가압도적으로많다. 고바야가와히데아키 ( 小早川秀秋 ) 와같이두세살때부터키운아이들은더욱귀여워했던것같다. 히데요시의편지가운데는고바야가와히데아키의이름이빈출한다. 히데아키가죽었을때기타노만도코로가얼마나슬퍼하였는지는 도키요시키時慶記 에잘묘사되어있다.( 게이초 7(1602) 년 10 월 21 일, 24 일, 11 월 8 일, 12 월 9 일 ) 아이들도기타노만도코로를실제어머니마냥따랐다. 히데요시가죽었을때히데요리는만 5 세로한참귀여울나이였다. 히데요시의양자채택에는몇가지특징이있다. 그는친척으로부터아이를들일때에는누나의자식 ( 미요시죠칸三好常閑 ) 인고키치히데카쓰 ( 小吉秀勝 ), 히데쓰구 ( 秀次 ) 두사람을, 처기타노만도코로의조카 ( 기노시타이에사다木下家定 ) 히데아키를양자로삼았다. 미요시 죠칸과닛슈 ( 日秀 ) 3 사이에는히데야스 ( 秀保 ) 라는또다른아들이있었지만, 그는도요토미 히데나가 ( 秀長 ) 의양자가되었다. 미요시가문의세아들모두도요토미가문의양자가되었던것이다. 친족의자식을양자로삼는것은자연스러운일이지만, 한때미요시가문 ( 죠칸계의도요토미가문 ) 에는미요시가문을이을아들이아무도없는상태에놓이기도했다. 히데요시는미요시가문을사유화한것이었다. 또다른특징으로는오다가문에대한동경, 혹은집착을들수있다. 히데요시는일곱명의양자가운데두명을오다가문으로부터들였다. 오다노부나가의아들쓰기마루 ( 次丸, 히데카쓰秀勝, 오쓰기御次 ) 와딸오히메 ( 小姫, 信雄子 ) 가바로히데요시의양자가되었다. 쓰기마루는덴쇼 7(1579) 년경만 12 살에입양되었다. 덴쇼 8(1580) 년에는오쓰기라는이름으로문서가발행되기도했다. 그것은노부나가가살해되었던혼노지 ( 本能寺 ) 사건 ( 덴쇼 10(1582) 년 ) 이년전의일이었다. 히데요시측실가운데는산노마루도노 ( 三丸殿 ) 가있다. 그녀는오다노부나가의다섯번째딸이다. 프로이스의 일본사日本史 가인용한 1588 년 3 월선교사오르간티노의서한 ( 앞에서언급 ) 에는히데요시가노부나가의두딸을자신의첩으로두었다고되어있다. 한사람은시바타가쓰이에아들의아내, 다른한사람은도쿠가와이에야스아들의아내였다. 이는산노마루도노가예전에시바타가쓰이에아들의아내였을가능성을시사한다. 마쓰다 가와사키번역본에는차차로착각한것같다는지적이있지만그런것은아니다. 노부나가는그의딸한명을니와나가히데 ( 丹羽長秀 ) 의아들니와나가시게 ( 丹羽長重 ) 와 약혼시켰다. ( 니와레키다이넨푸丹羽歴代年譜 간세이초슈쇼카후寛政重修諸家譜 大日 3 히데쓰구가태어났을때, 닛슈의나이는 34 세로고령이었다.( 덴몬天文 3(1534) 년에태어난것으로가정 ) 히데쓰구앞에도일찍죽은자식들이여럿있었을것이다.

15 本史料 덴쇼 10(1582) 년 11 월 12 일, 결혼은노부나가사후에이루어짐 ). 때문에노부나가가세력을떨치고있던시바타가문의아들과자신의딸을정략적으로결혼시킬가능성은높다. 또오다노부카네 ( 信包, 노부나가의동생 ) 의딸히메지도노 ( 姬路殿 ) 도히데요시의측실이었다.( 앞에서언급한와타나베요스케의책참조.) 그러나 게이즈산요系図算要 에는히메지도노에대한언급이없다. 노부가네의딸중하나가노부나가의양녀로들어갔다면동일인물일가능성도있다. 노부가네의딸가운데는히데요시의조카기노시타도시후사 ( 木下利房 ) 의첩이된이도있다.( 기노시타아시모리가후木下足守家譜 ) 오르간티노 4 가언급한 도쿠가와이에야스아들의아내 로여겨지는인물은노부나가의장녀고토쿠 ( 五德, 도쿠히메德嬉 ) 이다. 그녀는이에야스의장남마츠다히라 ( 松平, 오카자키岡崎 ) 노부야스 ( 信康 ) 와결혼했다. 노부야스가죽은뒤, 그녀는마츠다히라가문에서나와여생을동생오다노부카쓰 ( 織田信雄 ) 와보냈다. 그녀는고마키나가쿠테 ( 小牧長久手 ) 강화조약이체결되었을때인질로교토로갔다. 인질이된그녀를히데요시가자신의아내처럼대우하며보호하려한것같다. 히데요시는조노스케도노 ( 城之介殿, 노부타다信忠, 노부나가의장남 ) 의아내도측실로삼았다고하는데, 산보시히데노부 ( 三法師秀信, 노부나가의손자 ) 의어머니를가리키는것인지자세한것은알수없다. 차차의여동생, 즉노부나가의조카오고 ( お江, 오고小督, 에요江与 ) 도히데요시의양자이자조카인하시바히데카쓰 ( 羽柴秀勝고키치小吉 ) 와결혼했다. ( 고키치사후, 그녀는도쿠가와히데타다의부인이되었다.) 히데요시는오다가문에대한특별한감정을가지고있었다. 그는오다노부나가의후계자가되었지만그과정에서오다노부나가의셋째아들노부타가 ( 信孝 ) 를죽였다. 오다사람들이도요토미가문으로들어온다면찬탈자로서의비난은옅어질수있다. 히데요시는그렇게되기를강하게원했다. 덴쇼 16(1588) 년차차는 20 살이었고히데요시는 51 살이었다. 그는자신의신체적결함을충분히알고있었다. 오다노부나가의조카인차차는히데요시에의해자신의아이를가질 4 오르간티노는히데요시가귀인의딸을양녀로들여그들이열두세의나이가되면정부로맞았다고말한다. 구와타다다치카 ( 桑田忠親 ) 는 다이코노테가미太閤の手紙 (p.121 쪽, p.212) 에서마에다도시이에의딸마아 ( 摩阿 ) 는 처음에는양녀 (15 세 ) 였지만언젠가부터첩 (21 세 ) 이되었다말한다. 오르간티노가말한여성이존재하였는지에대해서는확인하지못했다. 오르간티노는히데요시가자신의첩으로오다노부가쓰의딸오히메 ( 小姬 ) 를가질의도가있었다고지적한다. 오히메는세살때부터기타노만도코로에게양육되어히데요시부부로부터많은사랑을받았다. 덴쇼 18(1590) 년 1 월 21 일그녀는도쿠가와히데타다 ( 히데요시의양자 ) 와혼약하고다음해에불과일곱살의나이에죽는다. ( 도키요시키時慶記 1591 년 7 월 9 일 ) 오르간티노는오히메에대한히데요시의편애를보고오년후에그녀가히데요시의첩이될것이라예상했지만, 그녀는아주어린나이에죽고만것이다 년에금교령을내린히데요시를오르간티노가싫어했던것은사실이다.

16 어머니로선택되었다. 다른어느부인도아닌차차가자신의아들을낳기를원했던것이다. 제 10 장에서우리는히데요시에게아버지가없었다는것을확인하였다. 그는스스로자신이태양의자손이라고말했다.( 덴쇼 18(1590) 년조선사절에게보낸편지등 ) 차차가낳은아이는신불의자손이다, 그렇게결정하고나니큰위화감은없었다. 차차가낳은아이는도요토미의아이이자오다의아이였다. 40 대가된네 ( 寧 ) 는출산이곤란했고조강치처인그녀에게아이를강요할수도없었다. 무슨이유때문인지산노마루도노도제외되었다. 그러나차차는달랐다. 아이없이사는것보다아자이 ( 浅井 ), 오다의피를이은자식을낳고싶었다. 그렇게주장했을것이다. 비배우자간수정 이라는불임치료라고여기면되는것이다. 임신차차가오사카성에서일찍부터히데요시의비호하에있었다고가정한다면, 필자는 다음과같은것을상정할수있다. 개인적인의견을말하자면, 쓰루마쓰, 히데요리둘중적어도쓰루마쓰는히데요시의허락 하에다른남자와만든자식라고여겨진다. 다시말하면히데요시가그의생물학적아버지가 아닌것이다. 이는밀통을의미하지않는다. 오히려히데요시다직접지시, 명령한것일 것이다. 보통의부부는그런일을하지않겠지만당시풍습을변형시킨것이라고보면 그다지특이한것도아니다. 철야기도와같은상황은쥬라쿠성 ( 聚楽城 ) 이나오사카성내에서만들어질수있다. 성 내의불당은개인적인기도장소로도사용되었다고여겨지며종교자들이여기에 관여했다고도예상할수있다. 종교적인도취를이끌어내는사람은승려내지는음양사였다. 앞에서점술가와같은무명법사가등장한적이있는데아무래도음양사에가까운것같다. ( 후술.) 상대로삼고자하는남자는신분이나신원을숨지지않으면안되었다. 그것이필수 조건이었다. 그렇지않으면이후에도요토미가문에화근을남기는것이된다. 친권자의 등장을피해야하는것이다. 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 에는히카루겐지가암흑속에서 스에쓰무하나 ( 末摘花 ) 와성적관계를가졌다고이야기한다. 이는물론소설이지만히카루 겐지는상대여성의얼굴을알지못했다. 같은일이차차에게도일어났다. 차차가동의해 준다면제삼자인남자와그녀가얼굴도모른채로성적교섭을하는것은가능하다. 아마도 지금의비배우자간수정과같은방식이었을것이다. 그리고임신을위한기도가이루어지고있었다고상정할수있을것이다. 그렇다면관리는 철저하게이루어졌을것이다. 그러나엄격하게비밀을관리한다해도부자연스러움은여전히

17 남아있었다. 히데요시의자식이태어나기전부터많은사람들은아이의출생에대해의심했다. 쓰루마쓰가태어나기전, 그리고히데요리가태어난후에는수수께끼와같은사건이일어나많은사람들이희생되었다. 이들사건이차차의임신과연관된다는것을증명하는사료가있을리는없다. 관련이없을지도모른다. 그러나풍문과소문에대한히데요시의관리와대책은매우엄격했다. 쓰루마쓰출생전의낙서사건쓰루마쓰가태어난것은덴쇼 17(1589) 년 5 월 27 이다. 그의출생전에쥬라쿠성 미나미구로가네몬 ( 南鉄門 ) 낙서사건이일어났다. 같은시기에혼간지 ( 本願寺 ) 와관련된또 다른사건도있었는데, 두사건에연루되어백명이상의사람들이극형에처해졌다. ( 덴쇼 17(1589) 년 2 월 25 일 ~, 다몬인닛키多聞院日記, 로쿠온니치로쿠鹿苑日録, 도키쓰네닛키言経日記 후 쿠다치즈루의책 p.86 참조.) 낙서내용은 전하 ( 히데요시 ) 에대해말했다 라도되어있을 뿐자세한내용은알수없다. 로쿠온니치로쿠鹿苑日録 덴쇼 17 년 3 월 2 일누군가간파쿠 ( 히데요시 ) 가거주하는성의미나미구로가네몬에낙서를했다. 그것은히데요시에대한특정한무언가를말하는것이었다. 낙서혐의가있다고여겨진사람들은그저께코가잘렸고어제귀가떨어져나갔다. 그리고오늘은거꾸로머리를처박혀죽었다. 오만도코로 ( 大政所, 히데요시의어머니 ) 는그들일곱사람의용서를구했다. 여섯사람은수레에있었고나중에기둥에묶여찔려죽었다. 이일곱명외에한사람은오사카로도망쳤지만사오일만에그자리에서숨을거두었다. 자신의전생에대한업을깊이탄식했다. 나는아무것도도울수없고한숨만쉴뿐이다. 그들은유죄인가무죄인가? 그들은손과발그리고목에수갑을차고있다. 그들은부처가이세상에나타났을때부터이러한운명을짊어지고있었던것일까? 위의기록을보면여섯사람이수레에있었다고되어있다. 수레란무엇을말하는것일까. 이후에일어난히데쓰구처자처형때는서너명의사람이일곱대의수레에탔다.( 関白手掛衆 車 注文, 후지타쓰네하루藤田恒春 豊臣秀次の研究 p.267) 수레라는것은죄인을태워조리돌리는것으로죄인들은결국책형당한다. 또한위의기록에는오만도코로가사람들의용서를구했다고되어있다. 프로이스의 일본사日本史 Ⅴ- p.261) 에는 폭군의어머니 ( 오만도코로 ) 는히데요시에게부탁하였다. 그녀는노여움을산

18 승려와같은종파에속해있었다. 많은사람들이그승려가처벌되지않도록간청하여그승려에대한분노는잠재웠지만결과적으로외부에서온무고한 73 명의사람들을불전앞에서책형시키고그들의집도불태웠다 고기록되어있다. 이를참고하여 로쿠온니치로쿠鹿苑日録 를해석하면일곱명가운데한사람은혼간지에속해있던자로서오만도코로의호소에의해구명되었지만나머지여섯명은처형되었다고볼수있다. 그전에또다른한사람은이미오사카에서살해되었다. 다몬인닛기多聞院日記 덴쇼 17 년 2 월 28 일지난 25 일밤, 누군가번소 ( 番所 ) 의흰벽에낙서를했다. 그내용은간파쿠부터서민에이르기까지최근의문제에대한자유로운의견이었다. 경비를담당하던열명은감옥에들어갔다. 여자는산채로잡혔지만요즘그녀는보이지않는다. 우울하다. ( 중략 ) 다몬인닛기多聞院日記 덴쇼 17 년 3 월 18 일 25 일밤에일어난쥬라쿠성사건과관련하여열일곱명의문지기 ( 番衆 ) 중일부는코가잘리고, 또일부는귀가잘렸다. 결국모두책형에처해졌다. 그가운데좀잘생긴젊은이가있었다한다. 간파쿠에게지목된어떤사람은오사카텐만혼간지 ( 天滿本願寺 ) 에숨어있었다. 그는절에서피난하기를원했다. 간파쿠는그것을듣고격노했다. 거기에많은소문이있었다. 그러나나는마을사람들이밀정에의해 63 명이잡혔다고들었다. 그들은절도지 ( 東寺 ) 앞에서처형당했다. 남자, 여자, 심지어어린소녀까지처형순서를정하기위해제비를뽑아야만했다. 자신의삶이다른사람의손에좌우되는것이다. 이들은모두무고한사람들이었다. 어리석은일이었다. 위의글을보면같은시기에두사건이일어난것을알수있다. 하나는쥬라쿠성에서, 다른하나는오사카에서발생했다. 후자, 즉혼간지를찾은낭인 ( 봉록을잃고섬길주인이없는사무라이 ) 사건에서는 정탐하여 63 명을초치했다 고되어있는것으로보아밀정을풀었던것으로추측할수있다. 63 명을붙잡아이들을책형에처했다. 그것도제비를뽑아책형에처할사람을선정했다. 운수에따라운명이달라진다. 희생자가운데는어린소녀까지포함되어있었다. 의심되는자들가운데일정한확률로처형자가선정되어졌던것이다. 전자의경우에는문지기가책형에처해졌다. 이들은 2 월 29 일이후처형당했다. ( 로쿠온니치로쿠鹿苑日録 ) 먼저코가잘리고다음날에는귀가잘렸다. 3 월 2 일에는

19 공개처형되었다. 거꾸로처박혀책형당한것이다. 그형벌이잔혹하면할수록소문이크게났다. 절대자에대한비판을용서하지않는다는것을형벌을통해철저하게각인시켰다. 그것은공포정치, 밀고사회를말하는것이었다. 생각한것을입에담기에는주저함이따를수밖에없다. 멍청하게처신했다가는어떠한엄벌을받을지모른다. 이러한풍조가만들어지는것은당연했다. 하지만일본인이읽을수없는포르투갈어를사용하는선교사들은비교적자유롭게기록을남길수있었다. 아이의탄생과금배분반면히데요시는귀족과승려들에게많은금을배분하였다. 프로이스의기록에의하면 쓰루마쓰출생시, 즉덴쇼 17(1589) 년 5 월 27 일에히데요시는 13 만크루제이로 (cruzeiros, 약 1 량동전 3 천개 ) 5 를지참했다고한다. 쓰루마쓰탄생을축하하는기록은일본인이쓴글에서도확인할수있다. 출생 7 일 전에는신흥귀족들에게금을배분하였다. 이는쓰루마쓰탄생전의일로, 태어날아이가 여자인지남자인지성별을모르는상황에서이루어진것이었다. 귀족으로진입한것을 축하한다는명목으로신흥귀족에게금을배분한것으로해석된다. 히데요시의입장에서는 미리자신의아이의탄생을축하한다는의미도있었다. 오유도노노우에노닛키お湯殿の上の日記 (8-p.237) 덴쇼 17 년 5 월 20 일간파쿠는신흥귀족에게돈을주었다. 로쿠노미야 ( 六の宮, 도모히토황세자, 히데요시의양자 ) 가쥬라쿠성에왔다. 7 명의귀족, 기쿠테이 ( 菊亭 ), 가주지 ( 勘修寺 ), 5 포르투갈의기본통화는레알 (real) 로처음에는은화였다가나중에는동화가사용되었다. 크루제이로는금화내지은화이다. 로드리게즈는 1 크루제이로, 포르투갈금화는지나의 1 량 ( 다이스 ) 과같다 고하며, 프로이스는 은으로는 44 다이스, 내지 44 크루제이로에해당하는황금 1 개 ( 프로이스 일본사日本史 V- p.316. HISTORY DE JAPAM C, 80, V-p.606, 후술 ) 이라고썼다. 크루제이로에관해알수있는자료를소개하면다음과같다. 一六 一七世紀イエズス会日本報告集 第 1 期第 2 卷 1568 년 10 월 20 일알메이다수도사가카네이로마카오주교에게쓴편지에서다음과같이말한다. 여기에교회를세우기로협의하였고이미건설용자금으로 4500 크루제이로를마련하였습니다. 대부분의사람들이이를좋게생각하고있습니다. 一五八〇年度日本年報 1580 년 10 월 20 일아리마 ( 有馬 ) 가열세가되어절박했을때, 사제가구원했다는기사. 사제는다량의식료를구입하고매일수도원으로모이는가난한이들에게음식을베풀었다. 뿐만아니라불탄성에서도망친병사들을구하도록명했다. 이들에게가능한한의음식과금전을주었다. 또이들을위하여정기적인배를이용하여모아두었던납과질산칼륨, 식료를제공하였다. 이렇게쓴돈은약 600 크루제이로였다. 이를히데요시의 13 만크루제이로와비교해보자. 13 만크루제이로는교회를 30 개나신설할수있는비용이며가난한이들에게납과질산칼륨, 그리고음식을베푸는자리를 200 회정도마련할수있는돈이다.

20 나카야마 ( 中山 ), 히노 ( 日野 ), 에몬노카미 ( 衛門督 ), 가미레이제이 ( 上冷泉 ), 니시노토인 ( 西洞院 ) 등도성에왔다. 로쿠노미야에게는 200 매의금과 1000 매의은을베풀었다. (1 매는 165g) 가주지, 기쿠테이에서부터에몬노가미까지는백은 10 매, 니시노토인, 니시노도, 가미레이제이게는 5 매의은을주었다. 다몬인닛기多聞院日記 덴쇼 17 년 5 월 24 일간파쿠는지난 20 일쥬라쿠성에서다이묘들에게금과은을주었다. 금과은은모두천매이상이었고이는그들모두에게주어졌다. 쓰쓰이시로 ( 筒井四郎 ) 는은 300 매를받았다. 간파쿠는금과은을배분하는데많은돈을썼다. 이는상식을벗어난대접였다. 히데요시는 5 월 20 일에아들출생을축하하는연을열었다. 로쿠노미야는도모히토친왕 ( 智仁親王 ) 으로히데요시의양자였다. 이때황금 200 매, 백은 1000 매라는거대한돈을풀었다. 히데요시는오다와라공격때군인과음식을마련하기위해황금만매를사용한적이있다. 황금 1 매는순금 (90% 이상 ) 으로무게는 44 몬메 ( 匁, 1 匁 =3.75g, 금한냥의 60/1) 정도로 1 매는약 10 량이었다.( 永原慶二氏座談会発言 有鄰 420) 히데요시는로쿠노미야에게말했다. 아기가곧태어난다. 네남동생혹은여동생이생기는것이다. 5 월 24 일의 다몬인닛기 에는다이묘에게금과은을베푼것이기록되어있다. 향연의이유는적혀있지않다. 야단스러웠던 이향연은아이가태어나기전미리축하하기위한자리였을것이다. 베풀면당연히돌아오는것이있다. 상대에게금과은을주면답례가돌아오기에베푼돈은대부분회수할수있다. 답례는출생축하를겸한것이었다. 5 월 27 일, 아이가태어났다. 많은사람들이그출생을축하했다. 먼저다음날에천황이도검을하사했다. ( 오유도노노우에노닛기お湯殿の上の日記 5 월 28 일 ) 황태후와후궁은배내옷을보냈다. ( 오유도노우에노닛기お湯殿の上の日記 5 월 30 일 ) 출생후 7 일째되는날밤에축하연을열었다. 그사이에아이의이름을지어당일발표하였다. 6 월 1 일기사에는다음과같이기록되어있다. 출생후 7 일이지나기까지는흉일도끼어있어서인사를피하기도했지만 7 일째되는밤이지나자귀족들이축하인사를하기위해요도까지가기도했다. 7일에는다이가쿠지도노 ( 大覺寺殿, 구쇼호친왕空性法親王 ) 가요도를방문했다. 6 월 6 일, 요도에는축하인파로붐볐다. 많은승려들은새로태어난아기에게선물을보냈다. 50 살이넘은간파쿠가보물과같은귀한아기를가지게된것이다. 마을안팎에는

21 축하인사를하기위한사람들로가득차있었다. ( 니치요슈日用集 前田本, 6 월 6 일 ) 도쿠가와이에야스또한교토로향했다. 간파쿠는물론요도도노에게아들이태어난것을축하했다. ( 이에타다닛기家忠日記 덴쇼 17 년 6 월 3 일 ) 간파쿠는이에야스에게은이천매와금이백매를주었다. ( 이에타다일기家忠日記 덴쇼 17 년 6 월 7 일 ) 6 월 7 일이에야스는히데요시에대해축언했고다량의금은을받았다. 혼간지에서도이와같은일이이어졌다. 도키쓰네쿄키言經卿記 덴쇼 17 년 6 월 13 일 교몬 ( 興門 ) 이찾아와달라고하기에나는그의절로갔다. 도키쓰네쿄키言經卿記 덴쇼 17 년 6 월 15 일교사및고주라는큰스님과혼간지에서온새로운스님, 교쇼지에서온사초스님, 이들세스님은새로태어난생명을축하하기위해길일을택해요도성으로갔다. 교사는히데요시와그의아들에게 50 매의은과금검을선물했다. 고주역시 30 매의은과금검을선물했다. 사초는 10 매의은과금검을선물했다. 마쓰라 6 시키부노쿄호인 ( 松浦式部卿法印 ) 은검과 5매의은을보냈다.( 松浦文書 ) 도다이키當代記 도다이묘와쇼묘 ( 小名, 다이묘가되지못한사무라이 ), 교토사카이를비롯한모든상인들이히데요시에게물건을진상하였다고기록하고있다. 다이묘들은이미수일전에히데요시로부터많은돈을받은바있다. 그래서이들은받은것보다더많이준비해보냈다. 이러한분위기때문에사람들은아이가누구의자식인지궁금히여기기보다쉰을넘긴히데요시에게남자아이가태어난기적과기쁨을나누게되었다. 또한 니치요슈日用集 에의하면차차의남동생, 소교쿠인슈소 ( 蒼玉寅首座, 浅井大膳介政重 ) 즉외삼촌도백은천량이라는큰금액과생견수십필을축하의의미로보냈다고한다. 이처럼쓰루마쓰가태어났을때의축하장면은셀수없을정도로많은기록에서확인할수있다. 그러나히로이 ( 히데요리 ) 기태어났을때는전무라고해도좋을정도로기록이남아있지않다. 히로이가태어났을때히데요시가오사카에없었던것이그중요한원인일것이다. 그렇다고하더라도두아이의출생분위기는매우다르다. 쓰루마쓰가태어났을 6 マツウラ となっていますが マツラ ではないでしょうか

22 때에는작위적으로축하분위기가조성되었지만히데요리가태어났을때에는그러한것이 없었다. 어머니를부정당한차차 ( 요도도노 ), 이와대비되는쓰루마쓰어머니네 ( 기타노만도코로 ) 생모요도도노 ( 아자이씨 ) 는쓰루마쓰의어머니 ( 육아권리를가진어머니 ) 로서인정받지못했다. 이와같은지적은이상한것일까. 이미잘알려져있듯이오다와라공격때히데요시는요도도노에게오다와라로이동하도록명령하였다. 쓰루마쓰는덴쇼 17(1589) 년 5 월 27 일에태어났고오다와라출진명령을받은것은다음해 5 월이다. 이때쓰루마쓰는만한살도되지않은갓난아기였다. 지금의감각으로본다면어머니로부터떨어지기힘든어린나이였던것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그녀는관동까지출진하도록명령을받았다. 여자에게위험한전장으로가게한예는거의없다. 오다와라는교토에서멀고전투는장기간이어졌다. 고귀한신분의여성들이스스로양육을맡는일은없지만, 그렇다고아이로부터완전히멀어지는일도없다. 어머니차차는불만이었다. 이후그녀는히데요리가태어났을때자신의모유로키웠다. 육아로부터멀어지는것을강하게거부했던것이다. 오다와라참진명령에저항은하였겠지만그것을거역할수는없었다. 요도도노 ( 차차 ) 는히데요시후실조직가운데위에있었지만어머니, 엄밀한의미로 유일한어머니 는아니었다. 어머니는따로있었다. 기타노만도코, 네 ( 寧 ) 야말로진정한어머니였다. 앞에서히데요시의양자들을열거한바있다.( 이책 p.616) 아이들에게는실제의부모가있지만양자가된이후에는새부모가생긴다. 당연히아버지는히데요시였고어머니는항상기타노만도코로였다. 쓰루마쓰도예외는아니었다. 쓰루마쓰는다른입양아의경우와같았다. 히데요시의편지가운데는 두어머니에게 ( 대라무라문서寺村文書, 다이코노테가미太閤の手紙 76) 라는것이있다. 두어머니가있었고이중차차는 오후쿠로사마, 오카카사마 ( 다이코노테가미太閤の手紙 p.267, p.284) 였지만항상우위에있었던것은기타노만도코로네였다.( 다이코노테가미太閤の手紙 p.284) 차차의오다와라행은기타노만도코로를통해명령이내려졌다.( 이책 p.673) 후실조직에서그우두머리는기타노만도코로였고, 그보다아래에있던차차는기타노만도코로로부터명령을전해들었던것이다. 7 7 후쿠다는요도도노가기타노만도코로와같은위치에있었다고주장한다. 이와같은주장은납득하기어렵다. 히데요시가살아있는동안, 기타노만도코로는후실들의우두머리로군림하고있었다. 프로이스가여왕이라고부른인물은기타노만도코로가유일하며차차를그렇게부른적은없었다. 차차가오사카성에서실권을잡는것은히데요시사후기타노만도코로가오사카성을나간뒤였다. 차차의아이히로이의

23 여기에서히데요리탄생을살펴보기전에요도도노 ( 차차, 아자이씨 ) 에대해다시확인해두고자한다. 그녀의첫번째아들쓰루마쓰를보호하던사람은아사노나가마사 ( 浅野長政 ) 였다. 프로이스는 쓰루마쓰의육아와돌봄을총신아사노단죠 ( 浅野彈正, 나가요시長吉 = 나가마사長政 ) 에게부탁했다 고기록하고있다.( 이책 p.611) 아사노나가마사는네가자란아사노가문출신이며네와 ( 의 ) 형제이다. 생모인차차는어머니라고는하지만쓰루마쓰양육의주도권을빼앗긴상태에있었다. 육아의실권도네에게있었다.( 한편, 쓰루마쓰의보호를이시카와미쓰시게 ( 石川光重 ) 가담당했다는설도있다. 구와타의책 p.192 참조. 이시카와는미노출신이다. 쓰루마쓰의보호는복수의사람이담당했을가능성이있다.) 히데요리 ( 히로이 ) 의경우, 가타기리가츠모토 ( 片桐且元 ) 가그보호역을맡았다. 그는차차의아버지아자이나가마사를섬겼던구신가타기리노부사다 ( 片桐直貞 ) 의아들이었다. 아사노나가마사와는달리차차측근의노신이며그녀의의향을잘살펴줄인물이었던것이다. 7 월 11 일오다와라성을함락시킨이후, 히데요시는오슈 ( 奥州 ) 로향했다. 요도도노 ( 차차 ) 는 7 월 15 일에오다와라를떠났다. 히데요시는북쪽으로향하고그와는반대로차차는서쪽으로갔다. 그녀는쓰루마쓰가있는교토로하루빨리돌아가고싶었다. 차차 ( 요도도노 ) 가쓰루마쓰로부터떨어져있었던사실은쓰루마쓰의어머니가차차가아니라네, 즉기타노만도코로였다는것을반증한다. 차차가없는동안쓰루마쓰는쥬라쿠성에서기타노만도코로에의해양육되었다. Ⅲ 히로이 ( 도요토미히데요리 ) 의탄생다음으로히데요리탄생에대해살펴보자. 차차는히데요시의허락을완전히받지않은상태에서, 즉독단에가까운형태로히로이 ( 히데요리 ) 를가진것같다. 다시한번민속사례를아래에소개하고자한다. 이름도기타노만토코로가지은것이다. 요도도노의임신소식이기타노만도코로를통해히데요시에게보고된점, 오다와라출진명령이기타노만도코로를통해전달된점등은두사람의상하관계를반영한일관된움직임이었다. 한편, 요도성은차차의임신 ( 쓰루마쓰 ) 을계기로지어졌다고하지만 ( 후쿠다 pp.90-91), 히데요시가태어날아이의성별도모른채새로운성을만들었을것이라고판단하기는어렵다. 요도성이출산을위해사용된것은분명하지만, 차차는여기에서 3 개월정도만머물렀다. 요도 라는이름이후대에강열한인상을남긴것은사실이지만이성은곧무너졌고지금도그흔적을찾기란쉽지않다. 이처럼요도성은여관과같은작은규모의성이었다. ( 사실, 요도성은두곳으로도쿠가와시대의것은그흔적이남아있다.)

24 민속사례 A 오이타 ( 大分 ) 지방에서온떠돌이한사람이약 2 년동안여기서살았다. 어느 부부사이에아기가태어났는데누가보아도그아기는떠돌이를닮았다. 카카다이묘진 ( かか大明神 ) 이라는말처럼어머니는큰신과같다. 남편을배신해도 이혼하지않았다.( 후쿠오카현福岡県, 이라하라시伊良原市 ) B 이마을에는그의형제누구와도닮지않은아이가있었다. 그런데마을에그 아이와꼭같은사내가있었다. ( 후쿠오카현福岡県, 에가와시江川市 ) C 아이가성장하면할수록다른집의남자와닮아갔다. 똑같다. 꽃도둑은괜찮지만 씨도둑은그렇지않다. 나중에발각된다. ( 히다시飛騨市히토에가네一重ヶ根 ) 비배우자간에아이가태어나는일은때때로있었다. 그렇게태어난아이는자연스럽게 부부의자식으로키워졌다. 요도도노의히젠나고야성부재차차가히데요리를수태했다고여겨지는날밤에히데요시는차차와함께있지않았다. 히데요시는분로쿠 1(1592) 년 4 월에나고야성에도착하였으나어머니의사망소식을듣고 오사카로돌아갔다. 그는또 10 월 1 일에오사카를떠나히젠나고야로향했다. 다몬인닛기多聞院日記 에는 10 월 1 일오늘아침다이코는서쪽을향해출발, 그날 저녁에효고에서묵었다. 고기록되어있다. 10 월 30 일에하카타 ( 博多 ) 에도착하여 11 월 5 일에는나고야에서다도를개최하였다. ( 宗湛日記, 博多記, 国書遺文, 史料綜覧 ) 히데요리가태어난것은분로쿠 2(1593) 년 8 월 3 일이므로수태일로예상되는날짜는 11 월 4 일전후이다. 출산이 늦어졌다고가정하여보름을앞당겨보아도 10 월 20 일정도가수태일이다. 또정자와 난자의생존기간을고려해보아도 10 월 1 일이전에임신이되었다고보기는어렵다. 차차가히데요시와함께나고야로가지않은이상, 그녀가히데요시의아이를임신할수는 없는것이다. 차차는히젠나고야로가지않았다. 이는통설이다. 그녀는오사카성니노마루 ( 二の丸 ) 에 살고있었고이때문에니노마루도노라고불리고있었다. 지금까지의연구는이렇게 보아왔던것이다. 그러나히데요리친자설을주장하는후쿠다치즈루씨, 오와다테츠오 씨는차차가나고야에있었다고주장한다. 이두연구자의근거는다음과같은것이다. 먼저 나고야성에서온편지 ( 도쿄대학 사료편찬소등사본, 위기관홈페이지에서볼수있다.) 를보자. 사다케 ( 佐竹 ) 가신히라쓰카

25 다키토시 ( 平塚滝俊 ) 의일기 ( 기행문 ) 를보면히데요시가나고야에도착했을당시의장면을직접목격하고묘사한부분이있다. 또이일기에는두종류의사본이있다. (1) 은사료본이다. 사가현교육위원회 特別史跡名古屋城跡並びに陣跡 (1985) 에도인용되어있다. (2) 는구와다다다치카가인용하여 豊臣秀吉研究 에소개한것으로다른사본이다. 히라쓰카다키도시일기에기록된히데요시의나고야도착상황을살펴보자. 분로쿠 1(1592) 년 4 월 25 일다이코가나고야에도착했다. 우리는그의행진을보기위해나고야성으로갔다. 그는거짓콧수염을달고긴머리는뒤로빗어넘겨이를같이묶고있었다. 수염과머리는새까만검은색이었다. 오다와라정복때다이코는흰거짓콧수염을붙이고있었다고우리는들은바있다. 일곱대의가마는실로화려했다. 이를형용할단어가없을정도였다. (1) 모두히데요시행렬에요도도노가함께있었다고말했다. 다이코가소슈 ( 相州, 사가미지방의오다와라 ) 에갔을때, 요도도노도동행했다. 오다와라전투에서승리한이후, 다이코는요도도노가그에게행운을가져온것이라생각하고이때에도요도도노와함께온것일것이다. (2) 히데요시행렬에요도도노가함께있었다고모두들말하지만나는실제로요도도노의모습을보지는못했다. 다이코가소슈오다와라로올때요도도도함께왔다. 다이코는여러생각을했을것이다. 그는요도도노와동행한것이복을불러왔다고생각했다. 차차가히데요시와함께나고야로왔다는소문이있었다. 나고야로들어왔을때, 히데요시는빗질하여단정하게매만진머리모양을하고득의양양한행렬을펼쳐보였다. 말기수 50 명은다홍색하오리를입고, 그뒤를이은 75 필의말도중국비단, 비단, 금실로짠비단, 그외에도금은으로만든마갑과마면등을화려하게갖추고있었다. 이행렬을본다키토시 ( 滝俊 ) 는이에대한소문을글로남겼다. 히데요시가요도도노와함께이동했다는소문가운데, (2) 에서는실제로그녀의모습을볼수없었다고말하고있다. (1) 의문장과 (2) 의문장은차이가있지만의미는갔고구성도닮아있다. (1) 에는요도도노의모습을보지는못했다는문장이누락되어있는데, 이는필사하는가운데빠진것이라추정된다. 차차가있었다면그요란한행렬에참가하여사람들앞에모습을드러내었을것이다. 차차를데리고간의미도여기에있었다. 그러나그녀의모습이보이지않았다. 제일

26 처음으로이기사를소개한이와자와요시히코 ( 岩沢愿彦 ) 肥前名護屋城図屏風について 日本歴史 (260, 1971) 도요도도노동행설은 오전 ( 誤傳 ) 이라고지적하고있고, 나카무라다다시 ( 中村質 ) 도이의견을따르고있다. ( 文禄 慶長の役城跡図集 1985). 이두사람의지적처럼소문은와전된것이다. 히데요시와관련한이러한식의오전과오보는많이있다. ( 예를들면딸의출생등. 이책 p.638) 요도도노의모습을볼수없었다는이러한소문을보더라도요도도노가나고야에체재하고있었다고보기는힘들다. 처음부터끝까지히데요시와동행한여성은교고쿠타츠코 ( 마쓰노마루도노 ) 였다. 다쓰코는히데요시와가장사이가좋았던측실이었다. 다이코사마군키노우치太閤さまくんきのう ち 太閤史料集 p.216 ( 도요토미히데요시전기 ) 의분로쿠 1(1592= 덴쇼 20) 년 3 월 29 일기록을보면이날히데요시는시카마즈 ( 飾磨津 ) 에서나고야로오는뱃길에서오카야마 ( 岡山 ) 에들러하룻밤머문다. 다쓰코는다른배로부젠가타가미 ( 片上 ) 으로가서다음날오카야마에도착했다. 8 월 14 일에출발한히데요시보다이틀빠른 8 월 12 일에다쓰코는나고야를떠났다. 히데요시는 8 월 25 일오사카에도착했고그녀는다음날인 26 일에오사카로돌아왔다. 교고쿠사마는 8 월 12 일저녁나고야를떠나 26 일에오사카에도착했다. 교고쿠사마는관동고진關東御陣 ( 오다와라공격 ) 과치쿠시고진筑紫御陣 ( 시마즈공격島津攻撃 ) 에서히데요시를받들며따뜻하게대접했다. 그리고모든일이순조롭게진행되었다. 이러한나고야동진 ( 同陳 8 ) 의공적을인정받아교고쿠사마는오사카성니시노마루에새궁을하사받아그곳으로옮겨살았다. ( 다이코사마군키노우치 太閤史料集 p.216) 요도도노가나고야에갔다면그기록이 다이코사마군키노우치 에도남아있어야할것이다. 그러나그러한기사는찾아볼수없다. 9 부젠오보에가키豊前覚書 에따르면나고야성에는 미다이도코로 ( 御たい所 ) 와 고조스 ( かう蔵主 ) 가있었다. 미다이도코로는다쓰코를지칭하는것일것이다. 기타노만도코로, 즉네는히데요시가오사카에부재하는동안관리감독을맡았다. 이에비추어볼때나고야성에도대관 ( 代官 ) 을둘필요가있었는데, 고조스 ( かう蔵主 ) 가이를맡았다. 나고야성내의야마자토마루 ( 山里丸 ) 에고타쿠지 ( 広沢寺 ) 라는절에는히데요시의측실고타쿠노쓰보네 ( 広沢局 ) 가있었다고전해진다. 눈에병을가진여성이었다고하는데 8 전진까지도함께행동했다고하는뜻. 9 요도도노가출산한달은 7 월이라는말이있다. 히데요시가오사카에있던시기를역산한것으로, 이는 요도도노가나고야에가지않았던것을반증하는것이기도하다.

27 다쓰코도눈병치료를위해아리마 ( 有馬 ) 온천에간적이있어이여성이다쓰코가아닐까여겨진다. 야마자토마루는혼마루에바람이강하게불기때문에히데요시의새거처로사용되었다. 그곳에산여성은다쓰코였다. 고타쿠노쓰보네와다쓰코는동일인물로보인다. 10 히라츠카다키토시 ( 平塚滝俊 ) 일기에는실제로나고야에머물렀던교고쿠다츠코가전혀등장하지않는다. 그는차차와교고쿠다츠코를혼동한것같다. 히데요시의목적지는나고야가아니라명나라였다. 그는차차가오다와라전투의승리와행운을가져왔다고여기고명의수도에서황제를포위한후차차를부를생각이었을것이다. 오다와라에서의경험을참고하면처음부터차차와동행할필요는없었다. 중간경유지나고야에있으면서도항할수없었던것은예상외의일이자본의아닌일이었다. 길례를중시하는습관에서본다면도중에돌아가는것은매우불길한경우에해당한다. 쉽게돌아갈수는없는법이었다. 차차는나고야에오지않았다. 나중에이야기하겠지만히데요시는차차의임신소식을오사카에서온사자의보고와기타노만도코로의편지를통해알게된다. 나고야에차차가왔다고보는논자들은차차가언제오사카로돌아갔으며왜도중에차차를돌려보내는, 소위길례에반하는일이가능했는지설명할수있을까. 요도도노 ( 차차 ) 가히젠나고야에갔다고하는후쿠다치즈루씨의논은다음을근거로하고있다. 첫째 군키노우치くんきのうち 기사가운데출진식의기타노만도코로를차차로보았으며, 둘째출진퍼레이드에참가하는것이곧참진 ( 하향 ) 이라는것이다. 이는모두해석의오류이다. 기타노만도코로가네일리는없으며출진식에참가한다수의여성이히젠까지하향할이유도없다. 이는후쿠다씨의오류라기보다선행연구구와타다다치카씨의논의오류를답습한것이다. 이에대한설명은따로하기로한다.( 보론 2 군진과측실- 차차의행동과나고야이책 p.672) 오사카의니노마루도노차차는임신했을무렵 ( 분로쿠 2(1593) 년 5 월 22 일 ) 니노마루도노라고불렸다. 다음은 기타노만도코로에게보낸히데요시의편지이다. 10 보통고타쿠노쓰보네는나고야쓰네노부 ( 名護屋経述 ) 의딸히로코 ( 広子 ) 인것같지만, 이책에서는다른설을근거로삼았다. 新日本文学大系 太閤記 에는요도도노및교고쿠도노가모두히데요시와함께오다와라와나고야에동행했다고주기 ( 注記 ) 표시되어있다.(p.479) 그러나근거가불분명하다. 또한이책은오챠 ( おちゃあ, 기타노만도코로의시녀 ) 를요도도노로혼동하는등 ( 권말인명색인 ), 의심되는부분이많다.

28 나는요즘기침을하여편지를쓸수없었다. 이것은내가회복후처음으로쓴편지이다. 나는니노마루도노가회임하였다는소식을들었다. 참으로기쁜소식이다. 당신과나는우리의아이를원하지않는다는말을한바있고, 그것이미래를바꾸지않을것이라이야기했었다. 다이코의자식은쓰루마쓰였지만, 그는세상을떠났다. 이번에니노마루도노가가진아이는그녀만의아이라여기는편이좋겠다. ( 佐賀県立博物館所蔵文書 太閤の手紙 講談社学術文庫 p.225) 히데요시는편지에서먼저명나라의사자가나고야성에온것과교섭경위에대해썼다. 공적인사항을기술하고있는것이다. 그리고위의인용부분은편지여백에추가로쓴것이다. 이추신은소소한일, 사적인일을쓴것으로차차의임신에대해서도언급하고있다. 그러나히데요시는차차의임신을결코사소한일로다루고있지는않다. 네로부터연락을받고차차의임신을알게된히데요시는그에대해답하고있는것이다. 임신을뜻하는말 미모치 ( 身持ち ) 는 미오모 ( 身重 ) 와같은말이다. ( 운포이로하슈運歩色葉集 참조.) 닛포지쇼日葡辞書 에도같은용례를들고있다. 편지에서말하는니노마루도노란당연히오사카성니노마루에있던차차를가리킨다.( 구와타 p.225) 만약니노마루가나고야성에있었다면히데요시는그녀의임신소식을가장먼저접할수있을터였다. 그러나히데요시는 회임하였다는소식을들었다 고쓰고있다. 차차의안산을기원할때에도 오사카니노마루사마의몸상태가 라고쓰는등 ( 大阪城天守閣所蔵文書 ) 일관되게 니노마루도노 라고쓰고있다. 10월 1일, 히데요시는차차를남겨두고오사카를떠나 30일에하카타에도착했다. 때문에차차가임신할가능성이있는날짜 ( 분로쿠 1(1592) 년 11 월 3 일 ) 전후, 15 일이내에차차와히데요시가동침할수없었다. 히데요리가친자설에결정적인의문이발생하는것이다. 히로이는 7 월에태어났다고한다. 소문가운데는태아난아이가여자라는말도있었다. 도키요시키時慶記 7 월 13 일자에는 오사카요도도노가출산한달 이라는기록이있고, 7 월 16 일자에는 오사카성의요도도노가공주를낳았다한다. 이는그냥소문이다. ( 후자의기술은말소되어있다.) 는말도있었다. 차차의출산예정일은그녀의몸상태로미루어짐작할수있겠지만오사카에서히데요시와함께있던시기부터역산하는방법도있다. 차차가출산한것은 8 월 3 일이다. 날짜가맞지않는다. 회임하였다는소식을들었다 고히데요시가편지에썼으니, 차차의임신을히데요시가안것은임신 7 개월째되는달이다. 이편지에의하면히데요시가차차의회임소식을

29 정식으로접한것은네가보낸소식을통해서이다. 11 히데요시가임신소식을접한것은꽤늦은시점이었던것이다. 임신 3, 4 개월째에이미알수있을것이고, 사령본부나고야와오사카사이에는거의일상적으로통신 ( 전마 ) 가있었다. 특히길보인경우에는빨리전해지는법이다. 차차의회임소식이늦게전해졌다면이는그사실이길보라고여겨지지않았던것임을이야기하는것이기도하다. 5 월하순, 기타노만도코로의하녀히가시도노 ( 東殿, 오타니요시쓰구大谷吉継의어머니 ) 12 가나고야까지왕복했다.( 葉上文書 5 월 27 일ふく宛秀吉書状 太閤書簡 ) 그녀는기타노만도코로의편지를가지고요도도노의임신을보고했다. 5 월 27 일편지에는 히가시가오사카로돌아갔다 히가시가명의사신과노를보았다 고되어있다. 명의사신이도착한 5 월 15 일이후, 아마앞의편지를썼던 5 월 22 일을포함하여시녀히가시는나고야에있었다. 15 일이전부터있었을수도있다. 히데요시는기침이심해편지를쓰지못했다고했다. 그가다망한것은틀림없는사실이겠지만이러한표현은즉답을미룬것에대한사과와걱정하고기다리고있었을기타노만도코로 ( 네 ) 에대한일종의미안함의표시가아닌가생각한다. 아마노사다카게의 시오지리塩尻 26( 후세의기술, 日本随筆大成 14, 전자책 ) 에따르면히가시, 즉오타니요시쓰구의어머니는기타노만도코로의어머니아사히 ( 朝日 ) 의조카였다고한다. 기타노만도코로와는종자매인셈이다. 나가하마성시대부터기타노만도코로를보좌하던그녀는스키하라의일족이아닌가여겨진다.( 이책 p.669) 그녀는기타노만도코로가가장신뢰하던인물이었다. 히로이는히데요시의친자식이아니다히데요시가그의아내네에게어떤회신을보냈는지다시생각해보자. 11 왜차차가아닌네가히데요시에게연락을했을까. 오사카성후궁의일에관해서는가장신분이높은사람이대표로보고하는것이관례였다. 7 월 8 일 오사카니노마루사마의안산기도를쇼샤잔 ( 書寫山 ) 에게부탁하는편지가남아있다.( 大阪城天守閣所蔵文書 ) 이편지를발행한다자이노소치호인간츄 ( 太宰師法印歓仲 ) 는기타노만도코로가관할하는오사카나고야간역제 ( 통신전달운송, 텐마 ) 실무를맡은사람이었다. 오사카나고야간에전마 ( 공용마 ) 를사용하려면기타노만도코로의허가 ( 도장 ) 가필요했다.( 덴쇼 20(1592) 년 8 월 24 일히데쓰구朱印狀, 厳島文書 古蹟文徴 ) 간츄는그책임자였다. ( 中野等 豊臣政権の朝鮮侵略と太閤検地 p. 26) 高野山文書 続宝簡集 4 월 5 일자편지를통해서도간츄가기타노만도코로의측근이었다는것을알수있다. 오사카성에있으면서기타노만도코로의의향을반영해실행하는인물이었던것으로이안산기도도차차자신의행위에의해서가아니라후실의우두머리이자히데요시부재시오사카성주로있었던기타노만도코로의부탁으로이루어졌다. 12 히가시가오타니요시쓰구의어머니라는것은 가네미교키兼見卿記 분로쿠 2(1593) 년 1 월 13 일 (Biblia 텐리대학도서관게시판 118, 2002) 에서확인할수있다. 그녀가아시히 ( 네의어머니 ) 친족이었다는것은 쿄고잣키校合雑記 ( 関ヶ原合戦資料集 関原軍記大成 근대디지털라이브러리 ) 등에서도확인할수있다. 또한 歴史読本 1997 년 7 월호, 같은책 2008 년 9 월호 大田好継の生涯 참조.

30 우리 ( 자신과네 ) 는우리들의아이를원하지않는다고생각해왔다. 우리의자식, 다이코의자식은쓰루마쓰였지만그는세상을떠났다. 앞으로태어날아기는차차 ( 니노마루도노 ) 만의아이라여기도록하자." 이추신으로문맥을파악하기란쉽지않다. 아이를가졌다는소식을접한아버지가할수있는말일까. 그다지기뻐하지도않고죽은아이쓰루마쓰를추억하고있다. 쓰루마쓰를대신할우리의아이, 다이코의아이가태어날것이다, 라고왜말하지않는것일까. 이번에태어날아이에대해서는히데요시자신은물론기타노만도코로도그다지관여하지말고니노마루의의사에자유롭게맡기자는뉘앙스를띄고있다. 히데요시, 기타노만도코로와는상관없는아이인것같이읽히기도한다. 이에대해지금까지학자들은어떻게해석해왔을까. 구와타다다치카는다음과같이이해하고있다. 히데요시는니노마루도노가임신한것을기뻐했다. 특별히자신의아이를갖고싶지않다고말하며자신에게는아들쓰루마쓰가있었지만지금은세상에없다고한것은, 마음속의기쁨을일부러숨기기위해서였다. 그는태아가니노마루도노의아이라고말하면서도아이가건강하기를절실하게원했다. ( 구와타다다치카 太閤書信 p.262) 구와타의지적처럼히데요시는솔직하게자신의의견을말할수없었던것일까? 한편후쿠다치즈루는히데요시편지문맥을 차차의임신이순조롭다는것을알고있다. 그것은좋은소식이다. 나는아이를갖고싶어하지않는사람이다. 당신 ( 기타노만도코로 ) 도그런사실을알아두는편이좋다. 다이코의자식은쓰루마쓰였지만그가세상을떠났기때문이이번에태어날아이는차차의아이로해두는편이좋지않을까 라고해석하며, 어머니밑에서아이가그저건강하게자라주기만하면된다. 하고히데요시는바라고있지않았을까 ( 후쿠다치즈루 淀殿, p.129) 라고분석했다. 후쿠다의경우에는히데요시가임신을처음으로알았다고해석하지않고순조롭다고해석하였다. 무로마치시대에서 우리 는단수로도복수로도사용되었지만여기에서는히데요시가처네 ( 기타노만도코로 ) 에게보낸편지이므로부부두사람, 즉복수로해석해야되지않을까. 출산하기전까지는임신에대한기쁨을자재하는것이관습이지만, 필자는앞의두연구자와같이해석하지않는다. 차차가임신한것에대한기타노만도코로의불편한감정, 그리고그것을히데요시가걱정하고설득하는것으로읽어야상황을이해할수있는것이다. 히데요시는당연히이전부터차차의임신을알고있었을것이다. 기타노만도코로로부터이소식을처음전해받은것은나고야에온하녀히가시의입을통해서였다. 이단계에서

31 산달의부자연스러움이발각되지않았다하더라도, 어떤의심의여지가있지는않았을까. 히데요시가부재한가운데성내를책임지고있던기타노만도코의입장에서는당혹스러움이있었을것이다. 히가시의보고를듣고히데요시는말을가려서편지를써보냈다. 니노마루도노의아이가히데요시의아이가아니라하더라도니노마루도노의아이라여기고소중하게키우자. 당사자들만알수있는암호와같은말로기타노만도코로에게그뜻을전했던것이다. 어쩌면히데요시에게도예상하지못한일이었을지도모른다. 만약자식이태어날가능성이조금이라도있고그러한기대를하고있었더라면쓰루마쓰사후에조카히데쓰구에게간파쿠의자리를물려주지않았을것이다. 히데요시부재중에차차가임신했지만그는이를부정하지는않아다. 오히려긍정했다. 쓰루마쓰를가졌을때와같은행동을했다. 차차의임무는 히데요시 의자식을낳는것이었다. 차차의아이라면반드시히데요시의자식으로인정받을것이다. 이를인정하지않는다면쓰루마쓰도그의아들이아니라는것이된다. 아이를부정할수없었다. 차차가생각했던것처럼히데요시는쓰루마쓰를거부하지않았다. 히데요시는차차의두번째아들, 즉쓰루마쓰를대신할아들이필요했다. 그는히데쓰구를전적으로믿을수없었던것이다. 히로이 ( 히데요리 ) 의탄생과모자의면회히로이 ( 히데요리 ) 는분로쿠 2(1593) 년 8 월 3 일에태어났다. 이날짜의 도키요시키時慶記 를보면 오사카에서다이코의아들이태어났다. 아이의어미니는아자이의딸이다. 고기록되어있다. 히로이의탄생을알리는편지 (3 일송부 ) 는 8 일에나고야에도착한다.( 오와다시게키요일기大和田重清日記 ). 오사카나오야간의파발소요일수는약 6 일정도이다. 히데요시는 9 일자로기타노만도코로 ( 네 ) 에게편지를썼다. 그는이편지에서아들의이름이히로이라는것을재차지시하고강조했다.( 고다지문서高台寺文書 ) 군키노우치くんきのうち 에는 어딘가에서주워온아이 ( 히로이고 : 주워온아이의뜻 ) 다 고적혀있다. 4 일에는기타노만도코로가궁녀들에게는기모노를, 어린여자아이에게는비단옷을선물하였다.( 도키요시키時慶記 ) 그러나실제로쓰루마쓰가태어났을때처럼폭발적인축하분위기는조성되지않았다.

32 히데요시는당초 8 월 25 일나고야를떠나려고했지만그보다빠른 15 일에떠났다. 도키요시키時慶記 의분로쿠 2(1593) 년 8월 18 일자에 다이코는 8월 15 일에오사카로갔다 고되어있다. 전달하는데 6 일정도걸리므로 18 일을포함한 6 일전에파발꾼을보냈을것이다. 12 일밤교코쿠다쓰코가오사카로향한것으로보아오사카로돌라오라는명령은 12 일에있었던것으로보인다.( 군키노우치くんきのうち ) 이는제 1 진을보낸것으로귀국을먼저알리기위한것이기도했다. 이틀후에히데요시본부대는출발하게되는데이에대한기록은 오와다시게키요일기大和田重清日記 에도보이지않는다. 군대의일부가돌아간것을전군의퇴진으로보지않은것같다. 히데요시는 8 월 25 일에오사카로돌아왔다. 그리고신생아와대면하고아이의어머니인차차와만났다. 히데요시는차차에게출산에대한노고를치하하였다. 소중한아이를잃은지 3 년만에차차는다시행복한어머니가될수있었다. 물론그저기뻐만할수없는상황은있었다. 히로이 ( 줍다 ) 라는아이의이름의뜻은히데요시의솔직한기분을반영하고있는듯했다. 아기는 7 월에태어날것으로예상하고있었다. 그에비해낭보는매우늦은편이었다. 통설에의하면 남자아이가태어났다는소식을들은히데요시는안절부절못하며급히나고야를떠났다 고한다. 덴쇼 20(1592) 년 7 월 22 일어머니가돌아갔을때와분로쿠 2(1593) 년히데아키가하향했을때를비교해보자. 군키노우치くんきのうち 에따르면어머니가위독하다는소식은 7 월 21 일새벽에도착했고다음날인 22 일에히데요시는나고야를떠났다. 다몬인닛기多聞院日記 8 월 3 일, 가네미교키兼見卿記 8 월 1 일의기록을참고하면 8 월 2 일에히데요시는오사카에도착하였다. 어머니의임종소식을들은그는바로다음날아침에출발하여 10 일만에오사카에도착했다. 히데아키의경우는분로쿠 2(1593) 년 3월 13일에오사카를출발하여 22일에나고야에도착하였다. 역시 10일만에도착한것이다. ( 賜盧文庫文書 및 武家事紀古案 2 통의히데요시편지, 날짜불명. 太閤書信 p.245. p.247) 히로이가태어났을때는그소식을들은후 7 일이나나고야에머물러있었고또한쿄고쿠다츠코보다이틀이나뒤에출발하여 11 일만에도착했다. 앞의두경우와비교해보면그렇게시급하게오사카로돌아오지는않았다고볼수있다. 다몬인닛기多聞院日記 분로쿠 2(1593) 년 8 월 26 일, 27 일내용을보면 다이코는어제밤에오사카로돌아왔다. 나는그가봉건영주의영지를바꿀계획을하고있다는사실을들었다, 고후쿠지다이죠인의승려가히데요시에게감사의뜻을표하기위해오사카로갔다 등만기록되어있을뿐, 새로태어난아이에대한기록은전혀찾아볼수없다.

33 쇼몬지 ( 唱門師, 점쟁이 ) 추방 히데요시가아이와차차를만난후한달보름이지난시점부터비참한일들이 연속적으로일어났다. 그시작은 9 월이다. 고마이닛기駒井日記 분로쿠 2 년 9 월 11 일 다이코는오타케라는이름의하녀를책망한후 10 일에밧줄로묶어버렸다. 이일기는단순히하녀를꾸짖고밧줄로묶었다고기록하고있다. 그리고한달후, 히데요시는자신이부재한가운데일어난불상사를듣고쇼몬지 ( 점쟁이 ) 를추방했다. 도키요시키時慶記 분로쿠 2 년 10 월 19 일다이코는오쓰 ( 大津 ) 로갔다. 점쟁이추방에대한의논이있었다. 히데요시가오사카를떠나나고야에있는동안궁녀들은추문에휘말렸고이에대해비난받기도했다. 점쟁이역시궁녀들로부터많은금과은을받아비난받았다. 도키요시키時慶記 는니시노토인도키요시 ( 西洞院時慶 ) 의일기다. 그는당시에참의이자귀족이었다. 점쟁이추방에대한의논이있었다. 는짧은문장을일기에남겼지만이는이후수년간에이른점쟁이탄압의시초를알리는것이었다. 점쟁이즉쇼몬지 ( 聲聞師, 陰陽師 ) 는차별받는계급이었지만오사카성내에있던점쟁이는궁정의일에관여하기도했다. 조정의쇼몬지도마찬가지로여러점술사가운데서이들은가장높은지위에있었다. 오사카성내의점쟁이들이대체무슨일을저질렀던것일까. 그들은궁녀와성관계를가진자들로부터금과은을받은죄목으로추방당했다. 사진 ( 동경대사료편찬소 ) 을보면 義問 이라는두글자사이가약간띄어져있어한단어 ( 의문, 의심 ) 로보기힘들기에 義 에대해물었다 問 ( 비난했다 ) 로해석하고자한다. 점쟁이는일종의샤먼으로서사람의마음을다루어무아지경에빠트릴수있으며영적치술을할수있는능력을가지고있었다. 의심스러운마술이었을지도모르지만그러한능력으로거액의돈을벌수있었다. 도키요시키時慶記 분로쿠 2(1593) 년 10 월 19 일의기록을읽어보면궁녀들의불상사와점쟁이의추방이서로관련있는것을알수있다. 불상사에연루된여성들은요도도노주변에있던궁녀들이다. 물론성내의모든궁녀들이이사건과관련된것은아니었다. ( 도키요시키時慶記 분로쿠 2(1593) 년 10 월 20 일 ) 점쟁이들에게는그들여성들로부터금과은을받아챙겼다는죄목이적용되었다.

34 오사카성요도도노의하녀처벌점쟁이추방다음날부터는요도도노주변의궁녀들이처형되기시작했다. 도키요시키( 時慶記 ) 분로쿠 2(1593) 년 10 월 20 일히데요시는자신이없는동안아들의어머니를섬기는하녀가그사건에연루되었다는것을알았다. 나는그녀에대한처형이며칠내로이루어질것이라들었다. 고죠스 ( 孝蔵主 ) 는다시후시미로돌아갔다. 도키요시키 ( 時慶記 ) 분로쿠 2(1593) 년 10 월 21 일 히데요시는오사카에서궁녀에게형을내렸다. 궁녀의위아래사람들은그녀를 질식시켰다. 도키요시키 ( 時慶記 ) 분로쿠 2(1593) 년 11 월 9 일 나는점쟁이들이와서변명하고사죄하기를원한다는이야기를들었다. 그들은점쟁이 우두머리오이노미카도쓰네요리 ( 大炊御門経頼 ) 와비밀리에상의했다. 정확한날짜를알수없지만히데요시편지 ( 大橋文書, 豊太閤真蹟集 40, 太閤書信 p.269) 가운데는다음과같은내용의것이있다. 히로이에게충분한모유를주도록거듭부탁한다. 모유가충분할수있도록잘자고밥도많이먹도록해다오. 염려되는일이없도록. 이상. 나의매가잡은새다섯마리와귤세바구니를보낸다. 1 일에편지를받고곧장회신을하고싶었으나매우바빴다. 히로이는건강하며모유는충분히잘먹고있는지. 가능한빨리보고싶지만그전에밀접하게규명해야할문제가있다. 그렇지않으면너와만날때내가화를낼지도모른다. 내가여기에서보고들은모든것을확인한후돌아갈것이다. 25 일 차차에게 후시미에서 다이코

35 히데요시는추신에서 히로이에게모유를충분히주도록, 모자라지않도록 ( 차차가 ) 밥을많이먹도록 이라고지시했다. 이편지는히로이를양육하는데대한아버지히데요시의세세한조언과사랑이묻어나는것으로유명하다. 그러나이당시에요도도노주변에연속적인처형이일어나고있던점을염두에두면해석이달라질수있다. 본문중에 규명해야할문제, 화 라는단어도있다. 후시미에서먼저검토 ( 해명 ) 하겠다. 내가오사카에가면무슨일을할지모른다. 이는분노에휩싸인히데요시의심경을반영한편지로도읽힌다. 25 일이라고되어있지만이편지를언제썼을까. 그리고히데요시는무엇에그리화가나있던것일까. 후시미에서 라는문구가있는것으로보아그는후시미 ( 伏見 ) 에있었다. 그리고일련의사건이일어났던분로쿠 2(1593) 년윤 9 월혹은 10 월일가능성이높다. 도키요시키時慶記 에따르면, 그는윤 9 월 20 일부터 27 일까지교토후시미에있었고 10 월 19 일에는오쓰에있었다.( 앞에서언급 ) 이후다시후시미로돌아온것으로보이는데 20 일에는기타노만도코로의하녀고죠스 ( 孝蔵主 ) 가후시미로갔다. 히데요시는 10 월 26 일교토쥬라쿠성에서히데쓰구가자리를만든노 ( 能 ) 를볼계획이었지만 27 일히데쓰구가급히후시미로가게되었다. 즉히데요시는 10 월 20 일에서 28 일사이에후시미에있었던것이다. 귀족을초대하여노를보려고했던계획까지연기시키면서급히후시미로가야했던용무가발생한것인데, 히데쓰구가히데요시를급하게만나야했던것은무엇때문일까. 이는히데쓰구측이강하게요구할필요가있는일이있었기때문이라여겨진다. 29 일에는일을처리하고히데요시도교토로갔다. 같은날에는연기되었던노가쥬라쿠성에서이루어졌으며히데요시도여기에서춤을추었다. 즉편지의날짜는분로쿠 2(1593) 년윤 9월 25 일혹은 10 월 25 일로추정되며이는일련의사건이한창이던때에쓴것이라볼수있다.( 史料綜覧 昭和 29 年, 豊太閤真蹟集 에서도이사건과연관되어있다고보고있다.) 이러한편지를받은차차가기뻐했을리는없다. 그녀의하녀오타케는이미오래전에처벌당했고, 그녀주위의가까운궁녀들도대거처형을선고받았다. 그러한가운데이편지를받은것이다. 많은남녀와승려 ( 프로이스, 이책 p.652) 가이윽고처형되었으며, 아마도히로이 ( 히데요리 ) 의생물학적아버지도살해되었을것이다. 요도도노의이야기를많이들어주던친분있던주변여성들, 그리고요도도노가의지하던승려들이하나같이화형당하거나교수형당하던국면에서다이고의편지는도착했다. 히데요시는표면적으로는관대한척하며히로이의탄생을축하하였지만, 요도도노의측근여자들을차례로살해했다. 자신의부하나측근 30 명 ( 프로이스의기록에의함 ) 도사형을선고받는사태에이르렀다.( 이에대해서는후술 ) 위아래의목을죄다 에서 위 는그야말로

36 요도도노를뜻하는것이었다. 검토 ( 해명 ), 화 라는문면, 그리고거듭히로이를소중하게다루라며젖을주라는문면을보고노부나가의조카라는것을자랑스럽게여기던씩씩한요도도노도속으로는두려움을느꼈을것이다. 어린아들의어머니를받드는하녀 들의죄라면요도도노가문책당하는것이상식이다. 그러나일은그렇게진행되지않았다. 이후 11 월 4 일에는히데요시의첩중하나가처형되었다. 그녀와그녀의남편은 다케노코竹鋸 13 로책형당했고그들의아이와유모는팽형 ( 삶아서죽임 ) 당했다. 이에대해서는프로이스도니시노도인도키요시도모두기록하고있다. ( 이책 p.604) 여자 ( 히데요시의첩 ) 는잠시휴가를받은것으로여기고오사카성에서나왔다. 황금 1 매를받은그녀는이를위로금이라여겼다. 그녀는승려에게시집가아이를낳았다. 1 년전의일이다. 그녀는자신에게아무런문제가없다고여기고편안한마음으로히데요시를맞았다. 아이와유모를팽형에처한것은일종의경고였다. 형벌이잔혹하면할수록소문은널리퍼진다. 어린아이의어머니를시중하던하녀 전체의부도덕한분위기를히데요시는몹시혐오했다. 그는극형을통해오사카성내부의규율을세상에알리고자하였고이러한소문에대처할수있는소문도또한만들었다. 분로쿠 2(1593) 년의사건에대해서는도쿠가와측에도또다른문서가남아있다. 도다이키当代記 ( 史籍雑纂 수록, p.59) 에는다음과같은기술이있다. 각지방의음양사들은발각되어죽임을당할까봐산에숨었다. 이유는다음과같은것이다. 다이코를섬기던한젊은여자의행방을알수없었다. 그녀는어느날군중들속에서구경거리를보다가붙잡혔다. 그녀에게어디에있었냐고물었더니음양사가숨겨주었다고답했다. 음양사들이숨었던것은이때문이다. 각지방의음양사들은발견되면처벌당한다는소문때문에산속에숨었다. 소문은이런것이다. 다이코를모시던젊은여성이달아났는데그녀의행방이묘연했다. 구경거리를보던사람들가운데여자를발견해내어붙잡아지금까지어찌지냈냐고물으니음양사가숨겨주었다고답했다. 이때문에전국의음양사들은산속에숨게된것이다. 이기사에는승려들에대한언급은없고음양사만이등장하며여자도복수로나오는것이아니라젊은여성한명만등장할뿐이다. 다른사료를보면음양사는추방당했다고하는데, 여기에서는형벌을받는다고되어있다. 이젊은여성이 도키요시키時慶記 에등장한처벌된여성과동일인물인지아닌지는알 13 대나무를톱모양으로만든것 ( 戦国시대에는실제로대죄인 ( 大罪人 ) 의목을자르는데썼으 나, 江戸시대에와서는형식적으로자르는시늉을하였음 ).

37 수없다. 도다이키当代記 는남녀두사람의문제인것처럼기술하고있지만다른사료와함께대조해보면그렇지않은것을알수있다. 음양사가여자를숨겨주었다는사실, 이는어쩌면음양사들의조직적인범죄행위라는것을의미하는지도모른다. 프로이스는히데요시가오사카로돌아온이후의상황을다음과같이설명하지만히로이탄생에대해서는언급하지않았다. ( 日本史 Ⅱ-45 HISTORIA DE JAPAM, segunde parte C,80,V-p.604) 간파쿠는자신에나고야에머무는동안, 운명을점치는점쟁이들이요새오사카성에있던여자들로부터 10 개의큰금덩어리를마치훔치는것과같이빼앗은것을알게되었다. 그리고그사정을듣고격노했다. 그는그지방의음양사들을모아수를세었다. 그리고악마의사원 o Tango 에있으면서동전과음식을구걸하던거지 (pedingo esmola) 를소환했다. 그들거지의수는 800 명에달했다. 14 한편마쓰다 가와사키가번역한책에는아래와같이되어있다. 간파쿠는상기의사람들에게점쟁이일을그만두게했다. 그들에게농업에종사하도록명령하고분고지방으로이동시켰다. 간파쿠는이들이모두대도둑이라고말했다. 간파쿠의궁녀들사이에서도많은혼란과부도덕한일이있어서많은남녀와승려들이사형되었다. 간파쿠는 Raynha( 퀸, 기타노만도코로 ) 의비서막달레나에대해기독교인으로성실한이자는이번소동과무관하다며형벌에서그녀를제외시켰다. 산채로화형에처해지거나목이잘린자는 30 명이넘었다. 이들승려들은매우호화로운생활을하였다. 반대로병사들은 coray( 조선 ) 으로건너가전투에서목숨을잃었다. 승려들은사람들의눈을피해여자들과문란한행위를일삼고또한파렴치한행위에빠져있었다! ( 따라서 ) 나는이들승려들을조선으로보낼것이다. 14 마츠다기이치와가와사키모모타가번역한책에는동일한부분이다음과같이번역되어있다. 히데요시는아타고 ( 愛宕, 다이곤겐大権現 ) 신전의재물을모으려고달려든사람들을불러모았다. 소문에의하면이들은백명에달했다고한다. 라번역하고있다. pedingo esmola 를 재물을모으려고달려든사람들 이라번역한것은이해하기어렵다. 일반적으로말하자면이들은거지 ( 동전이나음식을구걸사람 ) 다. oitocentas pessoas (800 명 ) 을 100 명으로번역한것은단순실수로보인다. 원문에는 oito 에서줄바꿈이있어서 8 을놓친것이다. 100 명과 800 명은그이미지가매우다르다.( 핫토리 フロイス 日本史 Ⅴ 部 80 章 : 松田毅一 川崎桃太翻訳の検証 http//hdl.handle.net/2324/18350.

38 위의번역본이원전으로삼은텍스트에는차이가있다. Wick 씨의책 (HISTORIA DE JAPAM, Biblioteca Naciona-Lisboa) 은 병사들의여자들!suas mulheres! 이라고되어있다.! 기호가없는사본도있어서마쓰다가와사키번역본은이부호가없는것을저본으로삼고있음을알수있다. 일반적인여자라고하기보다병사의여자, 즉종군때문에집을비운남자들의아내라는뜻을가지고있는것같다. 때문에! 라는부호가붙었던것이다. 오사카성의요도도노주변에서도덕적으로문란한일이일어났다는것은의심할여지가없는사실이다. 노부나가시대인덴쇼 9(1581) 년 4 월 10 일, 노부나가가치쿠부시마 ( 竹生島 ) 에참배하러갔을때반드시나가하마 ( 長浜 ) 에서숙박할것이라믿고있던아즈치 ( 安土 ) 성의한여성이니노마루에놀러가고또인근의구와노미데라 ( 桑実寺 ) 로외출해버렸다. 그러나노부나가는 30 리정도를돌아본후하루만에돌아왔다. 이때문에성내의 괴로움, 초조함, 놀람이극에달했다 고한다. 그리고이때궁녀들은밧줄에묵이기도했다. 궁녀들에대한추방명령이떨어졌고, 자비를청원하던구와노미데라의장로도함께처벌당했다.( 노부나가코키信長公記 ) 성내 ( 오쿠고덴奥御殿 ) 의생활은매우단조롭고지루해서성주가부재하는날이면단하루만이라도외출하여바깥구경을하려는궁녀들이많았다. 히데요시가언제돌아올지모르는일정으로당나라나고려로먼길떠나는경우에는어떠한일이벌어질까. 역시같은일이일어날수밖에없었다. 히데요시가부재한가운데기강이느슨해져제멋대로행동한것이다. 히데요시는성내의관리책임을맡고있던자신의측실, 차차를표면적으로단죄하지는않았고그렇게할수도없었다. 그가괘씸하게여긴것은자신이자리를비운사이그러한일을한승려들과그들의부도덕한행동을이끈여자들, 그리고음양사였다. 도키요시키時慶記 에기록된쇼모지 ( 唱聞師, 혹은声聞師 ) 는음양사라고여겨진다. ( 양자를구분하는견해도있다. 이책 p.681) 이들은 산오키算置 혹은 하카세博士 라고도불렸다. 운세를점치는흑마술사 ( 프로이스 ) 도같은의미이다. 쇼모지, 즉음양사는원래천시되던존재였다. 이들중일부는궁정에서일했지만소수에불과했고대부분은의심스러운하급점술사로인식되었다. 점을치는대가로보수를받기도하지만절내에서점을쳐주고돈이나음식을구걸하는자들도있었다. 프로이스는흑마술사와걸식을구분하여표현하였지만이들은같은집단이었다고볼수있다. 쇼모지는독경도읽고점도보았다. 다음장에서상세히설명하겠지만쇼모지와음양사는지금도한국에서볼수있는무당의이미지와비슷하다고여겨진다. 무당은심신이병든사람을위해기도한다. 장시간주술을부리고악기를사용하여최면상태로이끈다. 대단히

39 격한기도와주술을부리는것이다. 한국의기독교신자들은프로이스와마찬가지로이들을악마의마술사로보고있다. 단무당은여성이지만쇼모지는남성이었다. 사건은두가지였다. 하나는흑마술사가 10 개의큰금괘를오사카성내의여성으로부터갈취한것이다. 이로써쇼모지와아타고에있던걸식 800 명이구속되었고이들은분고로보내져노동을해야했다. 다른하나는오사카성내의여자들이저지른부정한행위때문에다수의여성들과 30 명이상의승려들이화형당하거나목이베어나갔다는것이다. 도키요시키時慶記 를보면남녀문제를일으킨것은쇼모지였다. 쇼모지와승려가사건에연루된것은한편으로는상관없는듯이보이지만이들은금과은을빼앗았다고하는공통점이있었다. 이들의처형내용을보면쇼모지에게는비교적가벼운벌인추방명령이내려졌고승려에게는처형이라는엄벌이내려진것을알수있다. 도다이키当代記 에는이사건이음양사들에의해일어났고이들은참수당했다고기록되어있다. 그런데 10 개의금괘는누가가지고있었던것일까. 아무리적은양의금이라도쉽게가질수있는것은아니다. 10 개나되는금괘를가지고있었고이를자선의의미로나누어주었다면이금괘를건넨사람은성내에서중요한역할을하던여성이었을것이라유추해볼수있다. 히데요시측근의여성이라면가능한일인것이다. 도키요시키時慶記 에의하면부정한행위를저지른여성은 오사카오후쿠로 주변의여성이라고한다. 10 개의금을건넨여성도또한요도도노와매우가까이에있던여성이다. 사실요도도노가가장의심스럽다. 요도도노가요청한일 ( 아이를가지기위한기도 ) 은금괘 10 개에상응하는것으로그만큼의가치가없다면도무지위험하여할수없는일이었다. 분로쿠 2(1593) 년겨울이후, 음양사들에게는시련이닥쳤다. 이들의추방은 10 월에한차례로끝나지않았고이후에도계속되었다. 단지음양사라는이유로탄압받기도했다. 프로이스가쓴글의뉘앙스를보면거지사냥처럼이들은농촌재개발을위한노동력으로사용되었다. 오사카성에관계한음양사에한정하지않고전국각지의음양사가그처벌의대상이되었다. 이들은일제히개간하는일에동원되었다. 여기에는종교탄압, 농촌재개발이라는대의명분이있었다. 이러한일련의사건들이모두오사카성에서일어난불상사와연관이있는지없는지명확하게이야기할수는없으나, 그발단이오사카성내에있었다는것은명기되어있다. 음양사의추방은오사카, 교토, 단바등에그치지않았다. 그것은관동지역으로도확대되었다. 분명이사건에는음양사가개입되어있었던것이다. 궁중음양사는차별받던향촌음양사를총괄하는위치에있었지만, 이사건의영향은그들조직말단에까지미치고있었다. 그경위에대해서는뒤에서설명하겠다.

40 사건의해석역사해석은시점과전제를바꾸는것에의해크게달라질수있다. 이러한점에대해 마지막으로지적해두고자한다. 먼저히데쓰구에관한사건이다. 히데요시와조카히데쓰구와의대립은히데요시의아들 쓰루마쓰가태어났을때일어난것이아니었다. 당시히데쓰구는아직간파쿠가되지 않았었고후계자후보일뿐이었다. 쓰루마쓰가사망하자히데요시는히데쓰구에게간파쿠의 지위를물려주었다. 그러한가운데예기치않게히데요리가태어났다. 일반적으로히데쓰구의반역은친자히데요리가태어나면서자신이가진간파쿠지위가 불안해졌기때문이라고알려져있다. 그러나그렇지않다. 히데요리는분명히친자가 아니었다. 원래대로한다면부도덕한행위의결과로태어난아이로서죽어야마땅한 자식이지만후계자가된것이었다. 히데쓰구의반발은이때문이라볼수있다. 요도도노 주변사람들이처벌당하는가운데히데쓰구는귀족들과의노 ( 能 ) 를미루면서까지히데요시를 만나러갔다.( 이책 p.648) 아마도강력한이의제기를하기위해서였을것이다. 출생에관한 의심스러운점이분명히있음에도불구하고그아이를자신의아들로인정한히데요시에 대해히데쓰구나그의처자, 가족들은격한불신감을느끼지않을수없었다. 히데쓰구사건에서는그의아내와첩, 자식들이모두살해되었다. 이는전국시대에일어난 일반적인일이아니다. 적대자, 모반자에대한처벌은당사자나아들을죽이는것이 보통이다. 여성을죽이는일은없었다. 15 그러나히데쓰구의경우에는처자누구도예외일수없었다. 이는범죄자, 모반자가 히데쓰구한사람이아니라여자를포함한히데쓰구일가모두라는것을의미한다. 한 사람이라도히데요시정책에대해근본적인의구심을가진다면용서되지못했다. 히데쓰구 일가가어떤주장을펼치려해도잔혹한형벌이이어지는가운데서는역시불가능했다. 보고 들은이야기가있어도교토사람들은아무말도할수없었다. 낙서사건도일어나지않았다. 모두가침묵했다. 세키가하라전투에서히데요시와혈연관계에있던자들, 예를들면아사노나가마사, 후쿠시마마사노리, 가토기요마사, 기노시타가쓰토시등은동군 ( 東軍 ) 에있었고도쿠가와 15 오사카진이후, 히데요리의아들구니마쓰 ( 国松 ) 는살해되었지만, 딸은비구니가되어목숨만은건졌다.( 덴슈니天秀尼 ) 차차는오다노부나가를배신한아자이나가마사의딸이었지만무사했다. 하라성 ( 原城 ) 농성수모자의한사람인아시즈카추베 ( 芦塚忠兵衛 ) 의아들은물론처형당했고당시 11 살과 5 살이던손자까지도처형당했다. 그러나처와 9 살난딸아이는용서받았다.( 服部英雄 歴史を読み解く p.190)

41 이에야스정권설립에가담했다. ( 히데요리보좌역이었던고이데히데마사가문조차도동서양군으로분할되었다.) 어릴때부터기타노만도코로에의해양육되어일단히데요시의후계자로지명되었으면서도고바야가와 ( 小早川 ) 가문에양자로보내진히데아키도마찬가지였다. 세키가하라전투에서히데요리와사이가벌어진이유도이해할수있다. 히데요시가자신의아들이라고말한다면히데요리는히데요시의아들인것이다. 많은다이묘들이그말에순종했지만, 히데요시와가까우면가까울수록받아들이기힘든감정이생기기마련이었다. 기타노만도코로가도요토미가문및오사카성에대해거리를둔것도이때문이었다. 히데요시는히데요리의후견을다이로 ( 大老 ) 들에게지나칠정도로부탁했다. 이는히데요리가자신의친아들이아니라는것을대로들이암묵적으로알고있다고여겼기때문일것이다. 그리고도요토미가문의싱거운와해와멸망도히데요리의출생으로설명할수있다. 도요토미가문은천하동일을했으면서도일대 ( 一代 ) 로무너진몇안되는예가운데하나이다. 1. 히로이를수태했다고여겨지는날밤, 두사람은동침하지않았다. 2. 히데요시가차차의임신을알게되는과정이부자연스럽고, 차차의아이가자신부부 ( 히데요시와기타노만도코로 ) 의자식이아니라는것을스스로말하고있다. 3. 본진부재중에일어난불미스러운일로요도도노측근사람들이대량으로처형되었다. 필자는히데요시에게는생물학적아들이있을수없다고전제했다. 4 백년동안봉인되어있었던가설로다시돌아가, 지금까지친자설로해석되어오던여러사료들을재해석해보았다. 새로운사료를사용하지는않았다. 이미많은연구자들이알고있는익숙한사료들만을사용했지만, 그의미부여나결과는반대였다. 차차 ( 요도도노 ) 의입장에서본다면히데요시는자신의아버지 ( 아자이나가마사 ) 와어머니 ( 이치 ), 그리고오빠 ( 만뿌쿠마루 ) 를죽인사람이다. 다시말하면자신의남편이부모형제의구적인것이다. 그러한의식이완전히사라질리없다. 오사카성의번영은백부오다노부나가의유산을강탈한결과였다. 그녀는 오후쿠로사마 ( 어머니 ) 가됨으로써백부의유산을되찾았다. 차차는히데요시보다한수위였다. 노부나가조카로서의강한자부심을가진여성, 요도도노즉차차를재평가해야하는대목이기도하다.

42 [ 보충 ] 비젠로진모노가타리備前老人物語 ( 改訂史籍集覽 10 작자미상 ) 에는다음과같은대목이있다. 히데요리가태어난것을상중하에이르기까지모두가만세를부르며축하했다. 그때어느한사람이속삭이기를 간파쿠가몰락할발단이생겼다 고했다. 이말을한사람은혼다라고한다. 혼다는혼다사도노카미마사노부 ( 本多佐渡守正信, 사도지방영주 ) 이다. 그의발언은히데요리가태어났을당시에이루어진것으로보인다. 즉도쿠가와측근에서는이미히데요리탄생의부자연스러움이위기를부를것이라예상하고있었던것이다. 보론히데요시친자설에관하여 : 초카쿠 ( 朝覺 ), 이시마쓰마루 ( 石松丸 ) 및양자긴고 ( 金吾, 고바 야카와히데아키小早川秀秋 ) 초카쿠 ( 朝覺 ) 나가하마시대의히데요시에게아이가태어났다는설이있지만그것은잘못된것이다. 이에대해이하에서확인해보고자한다. 와타나베요스케 ( 渡辺世祐 ) 호타이코의사적생활 ( 豊太閤の私的生活 ) (1939, p.52) 에는 친자인지양자인지확실하지않지만, 히데요시의첫번째아들이다 고지목된인물이있다. 바로초카쿠라는소년이다. 와타나베는초카쿠에대해 친자인지아닌지는알수없다 고판단했다. 그러나 친자인지아닌지도알수없다 고해야마땅할것이다. 이미 오우미요치시랴쿠近江輿地志略 에서초카쿠를히데요시의아들이라고한바있다. 이는묘호지 ( 妙法寺 ) 사찰의구전에기반을둔것으로, 특별한근거가있는것은아니었지만화제를불러일으키기에는충분했다. 이를기반으로구와타다다치카는 다이코 도요토미히데요시太閤豊臣秀吉 에서 다이코의두아들 (1986, p.181) 이라며친자설을 전개하였다. 후쿠다치즈루는 확증이없다 며친자설에회의적이었지만 ( 요도도노淀殿 p.85), 오와다테츠오 ( 小和田哲男 ) 는구와타설을계승하여친자설을선택했다.( 기타노만도코로와요도도노北政所と淀殿 p.36, p.43) 반면, 오타코지 ( 太田浩司 ) 는 신이된히데요시神になった秀吉 ( 시립나가하마성역사박물관 ) 에서

43 구와타의설에대해 억지로끼워맞춘것으로히데요시연구의일인자인구와타씨에게 실례되는말이지만역사학의논증으로는성립되지않는다 고하였다. 필자역시이에 동의한다. 이하사견을덧붙여설명해보기로한다. 나가하마시묘호지절 ( 니치렌종日蓮宗 ) 에는초카쿠초상화가있었다. 유감스럽게도화재로소실되어사진으로밖에확인할수없다.( 도쿄대학사료편찬소 ) 사진소장처의사료목록에는 本光院朝覺居士畵像, 傳豊臣秀吉子 라고되어있다. 초카쿠는덴쇼 4(1576) 년에사망하였다. 이목록에는분명히 傳 이라고되어있었지만사람들은이에대해주의하지않았다. 소년은맑은눈을가지고있으며늠름하다. 아름답기까지하다. 나이는여섯살정도일까. 아직성인이되지않았다는것은아이의머리모양 ( 아게마키 ) 에서도알수있다. 고인을아는사람이주기법요에맞추어그린것으로보인다. 이아이는도요토미 ( 하시바 ) 히데요시의아들이라여겨졌다. ( 일부의사람들은친자라고보았다.) 아이에대해서는알려진바가거의없다. 어릴적이름도알수없다. 오타코지 ( 太田浩司 ) 도 신이된히데요시神になった秀吉 에서지적하고있듯이성인이되기전에죽었기때문에실명이없는것은당연한일이다.(p,109) 와타나베요스케의지적이후, 이아이를히데카쓰라고보는설도있지만납득하기힘들다. 16 그림왼쪽에는 本光院朝覺居士, 오른쪽에는 天正四丙子 (1576 년와타나베, 구와타씨모두丙午라고읽었지만간지는丙子이다.) 曆十月十四日, 위쪽에는볍화경경문게 ( 偈, 부처의공덕을찬소와는시 ) 가적혀있다. 그리고사진속인물의묘비도존재한다. 정면에는니치렌종 ( 日蓮宗 ) 특유의히게다이모쿠 ( 髭題目, 南無妙法蓮華経일곱자가운데법 ( 法 ) 자를제외한여섯자의필단 ( 筆端 ) 을수염처럼뻗쳐서써놓은것 ) 가아래에는 朝覺靈位 라는글자가, 우측에는 天正四年, 좌측에는 十月十四日 이라고적혀있다. 이는그림의정보와일치하는것으로의심할여지가없이소년의묘비라고볼수있다. 원래는사야도 ( 鞘堂, 건축물을보호하기위해겉을덮어싸듯이지은건물 ) 에있었지만이전 16 노부나가의친자로서양자로간하시바오쓰기히데카쓰 ( 羽柴お次 秀勝 ) 의실명가운데 秀 라는글자를히데요시 ( 秀吉 ) 의이름에서가지고온것이다. 나머지글자 勝 은시바타가쓰이에 ( 柴田勝家 ) 의이름에서빌려온것이다. 히데요시의양자쓰기히데카쓰 ( 次秀勝 ) 의이름중 勝 이라는글자를쓸수있었던것은그가노부나가의친자였기때문일것이다. 히데카쓰를처음본것은덴쇼 8(1580) 년 3 월길일이다.( 八幡宮奉加 羽柴藤吉朗秀吉 羽柴次秀勝連署状長浜八幡宮文書 近江輿地志略 p.106 사진 ) 당시히데가쓰는어린아이였고이후쓰기 ( 次 ) 라는이름만으로문서를발급했다. 덴쇼 4(1576) 년이전, 히데요시가문에서히데가쓰라는이름을얻을만한힘은처음부터없었다.

44 공사하는가운데발굴조사가이루어져묘석으로부터 2.5m 떨어진지하에서돌로싼상관묘 ( 箱棺墓 ) 가발견되었다. 묘의형식은덴쇼시대의다이묘일족의무덤과같다. 그림, 묘비, 그리고무덤이잘갖추어져있는것으로보아초카쿠는재력가부모로부터많은사랑을받는가운데요절한것같다. 덴쇼 4(1576) 년은하시바히데요시가나가하마성주가된이듬해이기도하다. 법화경의게 ( 偈 ), 그리고히게다이모쿠가있는것을보아초카쿠의장례는니치렌종형식에따라치러졌다. 히데요시의어머니오만도코로 ( 大政所 ) 는열렬하게혼간지 ( 本願寺 ) 를믿고있었다.( 이책 p.622. 프로이스 일본사日本史. 단묘소는다이토쿠지大德寺덴즈이지天瑞寺이므로린자이종臨濟宗형식.) 초카쿠의장례가일련종의형식에따라치러졌음은분명하다. 당시히데요시일가의종파는분명하지않지만, 어머니오만도코로의영향이미쳤다면혼간지라고볼수도있을것이다. 후에누나닛슈 ( 日秀 ) 는니치렌종에귀의했다. 니치렌종의형식에따라장례가이루어진초카쿠는역시니치렌종신자인누나닛슈 ( 미요시三好닛슈 ) 와도관계가있었을것으로보인다. 닛슈가세운즈이류지 ( 瑞龍寺 ) 와묘호지 ( 妙法寺 ) 는지금도가까운관계에있다고한다.( 오타코지 ( 太田浩司 ) 신이된히데요시神になった秀吉 p.113) 그런데초카쿠를히데요시의친자로볼수있을까? 초카쿠의무덤형태가다이묘의그것과같고, 그림도남아있으며, 또한당시의성주가히데요시였다는이사실들. 물론이들은고려해야할요건이지만역시주저하지않을수없다. 히데요시부부는초카쿠에대해회고한적이없으며족보도없다. 이와더불어초카쿠가친자인근거로나가하마시대의히데요시가사원에기부한것을들수있다. 히데요시의기부와관련된기록은다음과같다. 도쿠쇼지 ( 徳勝寺, 이오지医王寺 ) 덴쇼 4 년 10 월 15 일 치젠인 ( 知善院 ) 덴쇼 4 년 10 월 22 일 묘호지 ( 妙法寺 ) 덴쇼 14 년 12 월 8 일 도쿠쇼지의기부장은초카쿠가죽은다음날짜로되어있고, 치젠지의기부장은초카쿠가 죽은후 8 일이지난날짜로되어있다. 이러한사실은연구자로하여금초카쿠를 히데요시의아들로해석하게만들었다. 치젠인에보낸기부장은초카쿠사후 7 일이후에 이루어진것일까. 도쿠쇼지에보낸기부장은 10 월 15 일날짜로되어있는데, 이날은아직 장례식이끝나지않은시점이다. 그러한때에기부가이루어졌다고보기에는무리가따른다.

45 묘가있는묘호지에기부한것이아니라, 도쿠쇼지, 치젠인에기부한것은무엇때문일까. 영주가사원에기부하는것은일반적인행위로, 여기에는안정적인토지지배라는의미가담겨있다. 세통의기부장어디에서도 초카쿠추모를위함 ' 이라는글자는찾아볼수없으며기부장이발행된날짜도일관성이없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를초카쿠공양을위한것이라고결론지어도좋은것일까. 덴쇼 14(1586) 년묘호지에보낸것이추선 ( 追善 ) 이라면그대상은누구인것일까. 그전의해인덴쇼 13(1585) 년에죽은오쓰기히데가쓰 ( 히데요시양자 ) 17 에대한추선이라고보아야타당하지않을까. 이날짜는초카쿠의제삿날도아니다. 만약초카구추선의의미로기부할셈이라면일주기법요날짜에맞추어묘소가있는묘호지에하는것이상식이다. 그러나이에해당하는기부장은남아있지않다. 사망직후혹은장례전에다른절에기부한것이라면이는히데요시와초카쿠가서로무관하다는것을입증한다. 초카쿠를히데요시의아들 ( 양자 ) 로볼수는없다. 히데요시주변사람예컨대친척이나누나의아들일수도있고, 혹은히데요시의중신이나아자이일족일가능성도있다. 히데요시의친자라고주장할근거는아무것도없는것이다. 단, 히데요시는만 40 세의나이로성주에올랐기때문에아들을입양했을가능성은있다. 이시마쓰마루 ( 石松丸 ) 다음으로치쿠부시마 ( 竹生島 ) 기부금기록 ( 竹生島寶嚴寺文書 ) 을살펴보자. 나가하마성주하시바히데요시는치쿠부시마에스스로쌀 100 석을봉납했다. 그외에도그의가족과가신들이돈과쌀을봉납했다. 이는헌납을받은측이정리한기록에서확인된것으로, 목록에는히데요시가문의사람들과가신들의이름이적혀있다. 이기록에등장하는이시마쓰마루를히데요시의친자로보는설이있다. 치쿠부시마기부금기록 ( 오우미요치시랴쿠近江輿地志略 4, p.430) 표지에는 竹生島奉加帳百石羽柴藤吉良秀吉 ( 花押 ) 라고되어있다. 오하쓰오 ( 御初尾, 그해첫수확 ) 5 월길일쌀 5 석오우치가타 ( 御内方, 네 ) 17 오쓰기히데카쓰는덴쇼 13 년 (1585 년 ) 12 월 10 일가메야마성 ( 亀山城 ) 에서 18 살의나이로죽었다.( 大德寺畵像외, 大日本史料 11 편 24, 同一條 ) 가네미교키兼見卿記 기사에동년 11 월 3 일에위독하여어머니 ( 노부나가의측실 ) 가온것을알수있다. 그러나불명한것도이다. 덴쇼 13 년 (1585 년 ) 9 월 18 일안코지 ( 安岡寺 ) 문서, 동월길일시미즈 ( 淸水 ) 문서에 ' 하시바고키치히데카쓰 ' 라는서명이있고화압 ( 花押 ) 도있다. ( 大日本史料 11 편 24, p.310, p.405) 전자는년호를월일오른편에쓴것이고후자는년호월일을한줄에쓴것이다. 두문서모두고키치라고명기되어있고오쓰기라는이름은없다. 오쓰기히데카쓰가있는데형제 ( 아마도동생 ) 인고키치가히데카쓰의이름을사용할리는없을것이다. 이에대한해석은곤란한점이있어앞으로년호, 이름등을재확인할필요가있다.

46 30 푼 ( 疋히키 ) 지주도노 ( 侍従殿志ゝう殿 ) 오하쓰오 5 월길일쌀 1 가마니오카타도노 ( 大方殿, 히데요시어머니 ) 50 푼오초보 ( 御ちよほ ) 100 푼 5 월길일이시마쓰마루 ( 石松丸 ), 오치노히토 ( 御ちの人 ) 쌀 20 두유모 ( うば ) 10 월길일오하쓰오쌀 1 가마니오카타도노 ( 大方殿 ) 이백문 ( 文몬 ) 오후우 ( おふう ) 20 푼미나미도노 ( 南殿 ) 300 문마마 ( まゝ ) 두장 ( 斗帳 ) 하시바치쿠젠노카미도노 ( 羽柴筑前守殿 ) 20 푼오아코 ( おあこ ) 덴쇼 6 년 2 월 10 일쌀 2 석오우치 ( 御内 ) 20 푼오이시 ( おいし ) 20 푼오야사 ( お夜叉 ) 20 푼주죠도노 ( 中將殿 ) 300 문미야도노 ( 宮殿 ) 덴쇼 6 년 2 월 10 일쌀 10 석스기하라야시치로 ( 杉原弥七郎 ) 20 푼오미야 ( おみや ) 50 푼미코다도자에몬 ( 神子田藤左衛門 ) ( 화압 ) 덴쇼 4 년 5 월길일 3 관문스기하라야시치로이에쓰구 ( 杉原弥七郎家次 ) ( 화압 ) ( 이하장문때문에생략 ) 위와같은기부기록이시작된것은덴쇼 4(1576) 년 5 월길일부터라고추정되며 18, 여기에는오우치가타 ( 네 ) 와그녀의숙부인스기하라이에쓰구 ( 시치로자에몬. 위의기부기록에는야시치로라고되어있다.) 와그의아내의이름과하타羽太 ( 우다宇田 ) 이에요시家慶등이보인다.( 이에쓰구의아내등다른사람의기부기록은 18 표지에는 羽柴藤吉良秀吉 이라고되어있고본문중에는 筑前守殿 라고되어있다. 히데요시는덴쇼 2(1574) 년 2 월에藤吉郎라는이름으로문서를발급하였다.( 近江長浜町志 p.384) 그리고덴쇼 3(1575) 년 8 월에는筑前守秀吉라는이름으로문서를발급하였다.( 近江長浜町志 p.423)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일본노선 적용운임은출발및발권일에따라변동가능하오니반드시직원에게문의하여주시기바랍니다. Please check fare amounts with our staff as the applicable fare may differ according to the date of comm

일본노선 적용운임은출발및발권일에따라변동가능하오니반드시직원에게문의하여주시기바랍니다. Please check fare amounts with our staff as the applicable fare may differ according to the date of comm 일본노선 적용운임은출발및발권일에따라변동가능하오니반드시직원에게문의하여주시기바랍니다. Please check fare amounts with our staff as the applicable fare may differ according to the date of commencement of travel and ticketing. - 2019. 7. 1 기준 총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Hyunoo Shim) 1 / 24 (Discrete-time Markov Chain) * 그림 이산시간이다연쇄 (chain) 이다왜 Markov? (See below) ➀ 이산시간연쇄 (Discrete-time chain): : Y Y 의상태공간 = {0, 1, 2,..., n} Y n Y 의 n 시점상태 {Y n = j} Y 가 n 시점에상태 j 에있는사건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5권심층-양화1리-1~172

5권심층-양화1리-1~172 526 527 528 529 530 531 532 332 333 332 사갑 제례 음식준비 334 335 333 진설 334 사갑제례 335 음복 8시부터 8시 30분 사이에 제사에 참여했던 가족들이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고인의 부인은 제사에 참여한 이 들에게 제사 음식과 반찬거리(깻잎 등)를 골고루 싸 주었고 마을에 거주하는, 제사에 참여하지는 않았으나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Results of Monitoring by Simple Integrated Dosimeters No. 3 (Summary)(Korean)

Results of Monitoring by Simple Integrated Dosimeters No. 3 (Summary)(Korean) 후쿠시마현내의학교등의간이형적산선량계에의한모니터링결과일람 조사실시기간 :2011 년 5 월 23 일 ( 월 )~6 월 5 일 ( 일 ) 소재지조사대상학교명 1 2 3 4 5 6 7 8 9 10 11 13 고리야마시 고리야마시 고리야마시 고리야마시 고리야마시 모토미야시 모토미야시 모토미야시 모토미야시 12 15 14 코리야마시립고리야마제 2 중학교 세인트폴유치원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2019년 1월 Monthly InsighT 우려보다는 용기가 필요한 2019년 박원재 02-3774-1426 william.park@miraeasset.com 김영건 02-3774-1583 younggun.kim.a@miraeasset.com 김철중 02-3774-1464 chuljoong.kim@miraeasset.com * 넋두리 * 드디어 2019년황금돼지해가밝았습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985-2.pdf

985-2.pdf 2 3 4 5 6 7 8 9 2 24 14 16 50 66 71 26 10 20 27 35 30 37 46 70 62 10 11 12 13 14 15 16 17 www.hanasia.com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www.hanasia.com 38 39 2011년 4월 3일 제985호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더바이어102호 01~09

더바이어102호 01~09 www.withbuyer.com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kr Tel. 031)220-8685 2 Contents 01 02 08 17 18 TEL. 064720-1380~87 04 06 08 10 12 14 17 18 www.withbuyer.com 3 20 23 24 26 24 26 28 29 30 32 33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CT083001C

CT083001C 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Ⅰ Ⅱ ? ? Ⅲ Ⅳ

Ⅰ Ⅱ ? ? Ⅲ Ⅳ 작품번호 제 55 회경기도과학전람회 날씨와계절에따른 소리의전달변화 출품분야학생출품부문물리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광주시 광주매곡초등학교 6 김수현 6 송수현 지도교사광주매곡초등학교교사김기정 Ⅰ. - 1 1. 1 2. 2 3. 3 Ⅱ. - 6 1.? 6. 1 6. 1 6. 1 7. 1 9 2.? 16. 2 16.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닥터큐3.indd

닥터큐3.indd MEDICAL MAGAZINE drq.busan.com 2013 03 vol. Tel. 051. 903. 5417Fax. 051. 852. 5417www.dnafactory.kr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201303 DOCTOR Q vol.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DOCTOR Q vol. 03 C O

More information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전능하신나의주하나님 (Full Score) 편곡차유진 Vocal Intro E Cm Fm Piano?.. j > Strings.. 6 KeyBoard j j Horn? Bass() X 2 0 2 0 3 2 0 2 2 1 rums o o fi j j R R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_report.hwp

_report.hwp 해외출장복명서 ( 일본기타큐슈, 교토, 오사카 ) 2009. 9 녹색국토 도시연구본부이승욱 - 차례 - 1. 해외출장개요 1 2. 주요내용및시사점 2 1. 기타큐슈무라사키강 2 2. 교토카모강 14 3. 오사카요도강 16 3. 방문기관및안내자 1. 목적 2. 출장일정및출장지 - 1 - 1. 기타큐슈무라사키강 < 무라사키강전경 > - 2 - < 무라사키강하류에입지한산업단지전경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CONTENTS 2011 SPRG Vol

CONTENTS 2011 SPRG Vol 11-1311153-000111-08 ISSN 1976-5754 2011 SPRG + Vol.14 Tel _ 042.481.6393 Fax _ 042.481.6371 www.archives.go.kr CONTENTS 2011 SPRG Vol.14 7 4 8 16 76 104 112 122 53 58 66 131 130 11 80 77 Column 4 5 Column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2±Ç3Æí-1~4Àå_À°±³

2±Ç3Æí-1~4Àå_À°±³ 464 465 466 467 468 469 470 471 472 473 474 475 476 477 478 479 480 481 482 483 484 485 486 487 488 489 490 491 492 493 494 495 496 497 498 499 500 501 502 503 504 505 506 507 다 뿌리경에다가 아스팔트 포장을 하다 보니까

More information

Ι

Ι 노인죽음준비교육이죽음인식개선에미치는영향연구 이승아 이재영 이홍주 Ι 구분 빈도수 ( 명 ) 구성비율 (%) 성별 여자 21 52.5 남자 19 47.5 60-70세 16 40 연령 71-80세 17 42.5 81-90세 7 17.5 매우건강 3 7.5 건강 5 12.5 건강상태 보통 17 42.5 악화 8 20 매우악화 7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2009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그린홈이용실태및 만족도설문조사 - 2009. 11.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정순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 설문조사 2009. 11. 책임연구원 정순희 (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120330(00)(1~4).indd

120330(00)(1~4).indd 도시개발법시행규칙 [ 별지제 5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가작성하지않습니다. 접수번호 접수일자 성명 ( 법인의명칭및대표자성명 ) 주민등록번호 ( 법인등록번호 ) 전화번호 구역명 동의내용 구역면적 ( m2 ) 사업방식 시행자에관한사항 본인은 도시개발법 제4조제4항및영제6조제6항에따라환지방식의도시개발계획에대하여시행자등에게설명을듣고위내용 ( 개발계획수립과정에서관계기관협의및도시계획위원회의심의결과등에따라개발계획이변경되는경우를포함합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gnu-w10-c-chap11

Microsoft PowerPoint - gnu-w10-c-chap11 어서와 C 언어는처음이지 제 11 장 경로선택을위한데이터검사 if 문장 관계연산자 (relational operator) 데이터검사하기 만약내가충분한돈을벌면, 우리는이태리로간다. 만약구두가맞지않으면, 환불한다. 만약외부기온이높으면, 잔디에물을준다. 관계연산자 관계연산자의예 int i = 5; int j = 10; int k = 15; int l = 5; i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해피메이커 표지.indd

해피메이커 표지.indd Contents _ 02 _ 04 _ 06 _ 08 _ 14 _ 15 _ 16 _ 21 _ 24 _ 30 _ 32 _ 35 _ 38 _ 44 _ 56 _ 62 _ 66 _ 68 _76 _84 _86 _92 _112 COVER STORY CEO Message 02 03 KSD HISTORY HISTORY 2006-2010 2011-2012 04 05 ISSUE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遺€?됱궗?뚮뱾168?

#遺€?됱궗?뚮뱾168? www.icbp.go.kr ISSN 2005-8632 4 2010. Vol.168 The Bupyeong Saramdul 02 Vol.168 Vol.168 03 04 Vol.168 Vol.168 05 06 Vol.168 Vol.168 기획 孝 2010년 3월 25일 발행 07 미니뉴스 부평구민 DNA에는 효(孝)가 있다 부평장애인복지관의 나눔 행사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