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Ⅰ. TIFFCOM 마켓정보 1 1. 기본정보 1 (1) 행사개요 1 (2) 프로그램 2 (3) 행사규모 4 (4) 비즈니스팁 9 2. 참가업체정보 13 (1) 핵심바이어 13 (2) 일반참가사 20 Ⅱ. 일본방송산업현황및트렌드 일본방송산업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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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목차 > Ⅰ. TIFFCOM 마켓정보 1 1. 기본정보 1 (1) 행사개요 1 (2) 프로그램 2 (3) 행사규모 4 (4) 비즈니스팁 9 2. 참가업체정보 13 (1) 핵심바이어 13 (2) 일반참가사 20 Ⅱ. 일본방송산업현황및트렌드 일본방송산업현황 34 (1) 일본방송시장규모및전망 34 (2) 국내방송콘텐츠수출현황 일본방송산업트렌드및이슈 41 (1) 아시아지역유료 TV 및 OTT 산업현황 41 (2) 일본방송시장최근동향및 OTT 방송현황 44 (3) 일본방송기술의발전 49 (4) 국내방송콘텐츠일본진출사례 52

3 < 표목차 > [ 표 Ⅱ-1] 년일본방송시장규모및성장률전망 34 [ 표 Ⅱ-2] 2015년주요국가방송콘텐츠수출액 37 [ 표 Ⅱ-3] 년국내방송산업수출입현황 38 [ 표 Ⅱ-4] 년일본방송가입자현황 44 [ 표 Ⅱ-5] 년일본 OTT 및동영상시장규모 45 [ 표 Ⅱ-6] 일본내주요 OTT 서비스사업자 46 [ 표 Ⅱ-7] 일본내주요다시보기서비스사업자 47 [ 표 Ⅱ-8] 일본방송플랫폼별선호장르 48 < 그림목차 > [ 그림 Ⅱ-1] 일본 vs. 글로벌방송시장연평균성장률변화 36 [ 그림 Ⅱ-2] 2015년국내방송콘텐츠해외수출방법 39 [ 그림 Ⅱ-3] 2016년 TIFFCOM 국내참가사장르별 / 지역별수출실적 40 [ 그림 Ⅱ-4] 년아시아지역국가별유료 TV 가입자수추이 41 [ 그림 Ⅱ-5] 아시아지역국가별 OTT TV/ 비디오시장규모및전망 42 [ 그림 Ⅱ-6] 2017년 1분기국가별 VR 헤드셋시장점유율 49 [ 그림 Ⅱ-7] 2016년 4분기일본내 VR 헤드셋판매비중 50 [ 그림 Ⅱ-8] 년지역별 4K TV 판매량추이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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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Ⅰ. TIFFCOM 마켓정보 1. 기본정보 (1) 행사개요 행사명 TIFFCOM (Marketplace for Film & TV in Asia) 기간 2017 년 10 월 24 일 ( 화 ) ~ 26 일 ( 목 ) 장소 일본도쿄, 선샤인시티컨벤션센터 (Sunshine City Convention Center) 주최 METI( 경제산업부 ), UNIJAPAN( 일본영화진흥위원회 ) 아시아 태평양지역방송영상콘텐츠마켓으로영화, 음악, 방송, 애니메이션등다양한콘텐츠분야를아우르는 Japan Content Showcase(JCS) 로통합운영 행사성격 음악마켓인 TIMM, 애니메이션페스티벌 TIAF 와조인트마켓 으로운영됨 방송, 애니, 영화등영상콘텐츠관계자들이참여하여이종업계 에대한관심증가, 신규바이어유입효과 홈페이지 1

6 (2) 프로그램 가. JCS 일정표 2

7 나. 프로그램구성 구분 내용 영화, TV, 애니메이션, 비디오, DVD, 모바일, 인터넷, 만화, 디지털미디어콘텐츠, 음악, 출판관련콘텐츠브랜드및관계자참가 기본부스외에다양한파빌리온으로구성 전시 세미나 네트워킹이벤트 2016 년에는해외지역별파빌리온, 일본방송사파빌리온등이마련됨 - 해외파빌리온 : 캄보디아, 한국 ( 영화 /TV), 말레이시아, 대만등 - 일본 TV 네트워크파빌리온 : 후지 TV, 니혼 TV, TBS, TV 아사히등 콘텐츠비즈니스내최신이슈를다루는다양한세션제공 네트워킹파티 유료서비스 마켓스크리닝 참가업체에게스크리닝룸을대여하고다양한종류의미디어 를통해비디오및영화를관람할수있도록제공하며기자 간담회도가능 일시 : 10 월 24 일 ~26 일 공동제작 이벤트 장소 : 선샤인시티컨벤션센터 JCS 등록및사전예약필요 한국영화위원회 (KOFIC) 와의제휴로개최 한 일공동제작프로젝트를기획중인한국프로듀서들과의 1 대 1 미팅기회제공 3

8 (3) 행사규모 프로그램 총참관객 18,000 18,191 18,330 참가국 바이어수 1,160 1,433 1,539 전시업체수 한국업체참가실적 1) 참가업체수 상담건수 계약액 ( 달러 ) 9,402,000 14,872,154 18,069,381 출처 : 도쿄게임쇼 2016 Official Report 1) 한국콘텐츠진흥원한국공동관운영결과기준 4

9 전시업체프로파일 (2016 년 ) 2016 JCS 에는 21 개국에서 356 개의업체가참가했으며해외업체비중은 35% 출처 : JCS 마켓리포트 2016 전시품목 (2016 년 ) 주요전시품목 : 영화 TV 애니메이션 음악 출판 캐릭터 게임 모바일 인터넷 홈엔터테인먼트 (VOD, DVD, 블루레이 ) 이벤트 / 콘서트등 출처 : JCS 마켓리포트

10 바이어프로파일 (2016 년 ) 2016 JSC 바이어는 49 개국 1,539 명으로이중일본업체는 613 개사 40% 수준. 아시아권에서는 720 개사참여했으며유럽과북미는각각 88 개, 84 개사참가 출처 : JCS 마켓리포트 2016 * 기타 (Other) 영역 : 포맷판매, 스포츠, 음악 ( 클래식, 재즈등 ) 등 출처 : JCS 마켓리포트

11 비즈니스미팅횟수 (2016 년 ) JCS 기간중 6,800 회의비즈니스미팅이이뤄졌으며계약금액은 5,300 만달러로 집계됨 출처 : JCS 마켓리포트

12 전시장도면 8

13 (4) 비즈니스팁 가. 참가업체제공서비스 온라인라이브러리 구분 무료 내용 마켓기간동안참가자및바이어가스마트폰등자신의기기를 이용해온라인플랫폼에서전시사들의작품을볼수있도록함 마켓스크리닝 구분 내용 스크리닝룸을대여하여바이어들에게전시업체가제공하는다양한콘텐츠를볼수있는기회제공 콘텐츠정보는이벤트정보팜플렛과공식홈페이지를통해서도제공됨 유료 콘텐츠시청자정보는전시업체에게전달되어향후마케팅에활 용할수있도록함 극장유형좌석수미디어 임시극장 50 DVD/ 블루레이 영화상영극장 mm/ 블루레이 /DCP 9

14 광고 구분 유료 내용 콘텐츠노출극대화를위해마켓개최장소내부에다양한종류 의광고를설치할수있도록함 JCS 에서제공하는홍보 광고수단 > 네트워킹파티 구분 내용 유료 JCS 가주관하는공식네트워킹행사외에네트워킹파티를열기 원하는전시사에개최장소및장비등필요한것들을다양한옵 션으로대여 10

15 비즈니스매칭서비스 전시사와바이어간비즈니스기회를확대하기위한매칭서비스제공 나. TIFFCOM TIAF TIMM 조인트세미나 구분 세부내용 주제 2.5-Dimensional Musical ~its possibility into worldwide~( 가제 ) 2.5-Dimensional Musical 은오리지널만화, 애니메이션, 게임등의무대극버전을총칭하는용어로 2.5-Dimensional Musical 협회의디렉터들로부터라이브엔터테인먼트공연콘텐츠와관련된이슈와전망등을알아봄 Makoto Matsuda JAPAN 2.5-DIMENSIONAL MUSICAL ASSOCIATION, Chairman & Theatrical Producer Nelke Planning Co., Ltd, Chairman & CEO 연사 Haruki Nakayama JAPAN 2.5-DIMENSIONAL MUSICAL ASSOCIATION, Board Member Marvelous Inc, Chairman/President/CEO HAYAO NAKAYAMA Foundation for Science & Technology and Culture, Chairman 11

16 다. 미니스테이지 (Mini Stage) 전시장내개방된공간을활용하여전시사들이기업홍보, 프로젝트피칭, 미니세 미나등을진행할수있도록기획 구분 세부내용 일정 10/24( 화 ) ~ 26( 목 ) 장소 회차 내용 제공서비스 비용 JCS Ikebukuro venue (A-2Hall Special stage) 1 10:00-10: :30-12: :00-13: :30-15: :00-16:30 26일에는 4회차까지만진행 프레젠테이션시간은최대 30분까지 기업홍보 프로젝트피칭 미니세미나 무대 마이크 40인치모니터 방청객석 20석내외 프로그램디렉터현장상주 전시사 : 무료 전시사외등록자 : 100,000엔 ( 회당 ) 12

17 2. 참가업체정보 (1) 핵심바이어 기업명 U-NEXT 온라인동영상서비스 분야 / 업종 - 콘텐츠플랫폼사업 : 영상스트리밍서비스인 U-Next 개발 운영 마케팅 - 커뮤니케이션사업 : 광섬유, LTE 네트워크, ISP 등마케팅 일본내 3 위권안에드는 OTT 사업자로모바일에특화된월정액주문형비디오 (SVOD) 서비스제공 본사주소東京都渋谷区神宮前 대표자명 홈페이지 우노아스히데 ( 宇野康秀 ), CEO 동영상서비스사이트 : 년 6 월, 한국경제 TV 와신협중앙회가공동제작한웹드라마 < 투모로우보이 > 의판권계약체결 2016 년 6 월, U-Next 는아이돌그룹에이젝스를한류이미지캐릭터로선정 - U-Next 는한류장르의활성화방안으로한류이미지캐릭터를선정함. 사이트내에에이젝스채널을개설하고짧은콘텐츠부터오리지널콘텐츠, 라이브영상등을단독서비스함 <U-Next 한류아시아드라마카테고리 > 한국과의거래현황 13

18 기업명분야 / 업종본사주소대표자명홈페이지 소넷 (So-net) 엔터테인먼트 소니네트워크커뮤니케이션즈가운영하는인터넷서비스사업 - 방송미디어사업 ( 아시아드라마 TV) : 한국, 대만, 중국등아시아지역의드라마, 영화, 엔터테인먼트프로그램방송 - 영상콘텐츠사업 - 아티스트매니지먼트 東京都渋谷区神宮前 原宿ソフィアビル 2F 나카노히데키 ( 中野秀紀 ), 대표이사 역도요정김복주 (MBC), 운명처럼널사랑해, 38 사기동대 (TvN), 디어마이프렌즈, 고교처세왕, 또오혜영, 내가살인범이 다 ( 영화 ) 등한국드라마와영화가아시아드라마 TV 에서방송 < 아시아드라마 TV 에서방송중인한국드라마 > 한국과의거래현황 2016 년소넷은초록뱀미디어의지분 7.8% 를인수했으며 2017 년에는이중일부를매도하여지분율은 4.81% 가됨 14

19 기업명콘텐츠세븐 ( 株式会社コンテンツセブン ) 한국드라마및영화콘텐츠방송배급, DVD 발매 분야 / 업종 영상, 음악, 출판콘텐츠기획제작 영상, 음악관련상품통신판매 : ( 코레타메 (Koretame) 닷컴 자막번역및제작 음악저작권관리및이용개발 본사주소 東京都港区赤坂 赤坂第一ビル 2 階 대표자명 成七龍 ( 성칠용 ), 대표이사 대표이메일 info@contents7.co.jp 홈페이지 회사사이트 : 프로그램사이트 : 통신판매사이트 한국자회사로 2011 년드라마제작사스튜디오세븐설립 한국관계사로 2013 년영화제작을담당하는제이아트필름설립 한국드라마배급 - 공항가는길 (KBS), 역도요정김복주 (MBC), 쇼핑왕루이, 당신은선물 (SBS), 기억 (TvN) 등 < 코레타메 (Koretame) 닷컴 > 한국과의거래현황 15

20 기업명디지털어드벤처 ( 株式会社デジタルアドベンチャー ) 분야 / 업종본사주소대표자명홈페이지 CS 위송방송사업 - 한국채널 KNTV, 아시아채널 DATV 운영 아티스트매니지먼트, 저작권사업, 이벤트사업등 UNIZO SHIBA 4chome Bldg, Shiba, Minato-ku, Tokyo 최관용, 사장 주요연혁 디지털콘텐츠유통비즈니스로사업시작 일본나스닥상장 한류콘텐츠유통사업을시작했으며 2005 년 4 월한국 드라마를처음으로후지 TV 에공급함 저작권비즈니스시작 디지털유통사업을철수하고엔터테인먼트콘텐츠에집중하는방향으로전략수정 KNTV 와최종합병 KNTV 는한국콘텐츠를방송하는 CS 위성채널로 20 여년동안 운영되어온한국전문채널 한국과의거래현황 - 일본내최초의한국전문채널로한국지상파방송의대표 드라마와뉴스, K-Pop, 예능프로그램등최신콘텐츠를주 로편성함 아시아 TV 채널 DATV 에서는중국, 대만의인기프로그램과 함께한국대표드라마, 오리지널 K-Pop 스타프로그램, 예능 프로그램등을편성 16

21 기업명 갸오 ( 株式会社 GYAO) 야후그룹의엔터테인먼트부문 분야 / 업종 본사주소 대표자명 - 야후재팬, 후지 TV, 니혼 TV 방송망주식회사등이주주로있음 년설립되었으며 2009 년 5 월야후재팬의자회사가됨 - 갸오에서는 GyaO!, GyaO! 스토어, Yahoo! 영상토픽, Yahoo!TV 가이드, Yahoo! 영화 등의서비스를운영함 東京都千代田区紀尾井町 1-3 東京ガーデンテラス紀尾井町紀尾井タワー 아라나미오사무 ( 荒波修 ), 대표이사 홈페이지 GYAO! 사이트에서는 TV, 영화, 드라마, 음악,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버라이어티, 스포츠등의카테고리로구분하여콘텐츠제공 한국드라마는 한류 카테고리로구분함. 이중일부는프리미엄콘텐츠로유료로제공됨 <GYAO! 한류카테고리화면 > 한국과의거래현황 17

22 기업명 분야 / 업종 에이벡스그룹 (AVEX) CD/DVD 등음악소프트웨어전문업체 - 에이벡스그룹산하에는음악외동영상, 디지털, 머천다이징, 아티스트매니지먼트및교육, 공연등을담당하는사업부를운영 Avex Pictures : 애니메이션, 영화등동영상콘텐츠기획, 제 작및라이선싱비즈니스 Avex Broadcasting&Communication: 에이벡스와 NTT 도코 모간조인트벤처로영상콘텐츠배급서비스 본사주소 대표자명 홈페이지 6-1 Roppongi, Minato-ku, Tokyo (Izumi Garden Tower) 마사토마츠라, Representative Director/CEO 에이벡스는모바일부문에서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로 dtv 와 UULA 운영 - dtv 는월 500 엔으로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등무제한스트리밍시청이가능하며오리지널콘텐츠도제공함 - 한국및중국콘텐츠를묶어하나의카테고리로구성 <dtv 사이트 - 한류드라마를서비스함 > 주요특징 / 최근이슈 18

23 기업명하쿠호도 ( 株式会社博報堂 ) 분야 / 업종본사주소대표자명홈페이지 광고및홍보에이전시 - 아시아, 유럽, 미국, 호주등에도진출해있으며제일기획과합작하여한국에종합광고대행사하쿠호도제일을설립함 - 전세계 20 개국에진출하여 150 여개의사무소를운영하며 3,000 여개의고객사보유 Akasaka Biz Tower, Akasaka, Minato-ku, Tokyo , Japan 마사유키미즈시마, President/CEO 광고에이전시로회사설립 주요연혁 주식회사로전환 Hakuhodo DY Holdings를설립하고미디어및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를위해 Hakuhodo DY Media Partners 설립 한국과의거래현황 2017 년 4 월, 애니메이션 < 스푸키즈 > 의일본내독점판권계약 체결 - < 스푸키즈 > 는키링스튜디오에서제작한창작애니메이션이며 2014 년부터버스, 지하철, 유투브등에서소개됨 - 하쿠호도는스푸키즈 IP 를활용한부가사업을진행할예정 19

24 (2) 일반참가사 기업명분야 / 업종본사주소대표자명홈페이지 도쿄방송홀딩스 (TBS) 민영방송네트워크 - 지상파 TV 라디오방송, 위성방송, 온라인 모바일방송, 프로그램기획및제작 Akasaka, Minato-ku, Tokyo Japan 신지다케다, President/Representative Director 년 3 월회계일기준으로 TBS 의방송사업매출액은 2,138 억엔으로확인됨 <TBS 매출구성 (2016 년 3 월회계기준 )> 주요특징 / 최근이슈 TBS 의유명프로그램으로 < 다케시의성 (Takeshi's Castle)>, < 울트라맨 > 등이있음 2017 년 6 월니케이신문, TBS, TV 도쿄, Wowow, 애드에이전 시, 광고회사덴쓰 (Dentsu) 등 6 개회사가스마트폰유저를겨 냥한신규동영상플랫폼을출시 - 조인트벤처 프리미엄플랫폼재팬 은 7 월출시되었으며내년 4 월유료화될예정 - 총투자금액은 7,200 만달러이며 TBS 는 31.5% 로가장높은지분을보유 20

25 기업명후지 TV( フジテレビ ) 분야 / 업종 민영방송네트워크 본사주소 Daiba, Minato-ku, Tokyo, 대표자명 마사키미야우치, President/Representative Director 홈페이지 방송서비스외에영화, 영상프로그램제작, 라이브이벤트, 저 작권비즈니스, VOD, 게임, 애니메이션사업전개 일본최대위성플랫폼 SKY PerfecTV 및케이블, 디지털플랫 폼에서가입자기반의유료서비스운영 - Fuji TV One : 스포츠, 버라이어티, 게임쇼콘텐츠 - Fuji TV Two : 국내외드라마, 애니메이션 - Fuji TV Next : 라이브프리미엄쇼 ( 음악콘서트, 유럽축구경기등프라임스포츠 ) - Fuji Smart : 2014 년출시된스트리밍서비스 FOD(Fuji TV on Demand) 주요특징 / 최근이슈 - SVOD, TVOD, ADVOD 등다양한형태로서비스되며고객들은지상파프로그램을포함하여국내외인기영상콘텐츠를시청할수있음 21

26 기업명 TV 아사히 ( テレビ朝日 ) 분야 / 업종본사주소대표자명홈페이지주요특징 / 최근이슈 민영방송네트워크 - 뉴욕, 워싱턴, 런던, 모스크바, 카이로, 방콕, 북경, 서울, 파리, 상해등에사무소운영 6-9-1, Roppongi, Minato-ku, Tokyo Japan 히로시하야카와, Chairman/CEO TV 아사히의인기드라마시리즈 < 닥터 X> 의 5 번째시리즈방 송예정 (2017 년 10 월부터 ) - < 닥터 X> 는 2012 년첫방송되어그해방송된민영방송사 드라마중최고평균시청률 (19.1%) 기록 TV 아사히의인기음악프로그램 < 뮤직스테이션 > 에한국아티 스트출연 - < 뮤직스테이션 > 은 1986 년 10 월방송을시작하여현재까지도일본에서가장인기있는음악프로그램으로일본을대표하는가수, 해외유명팝스타들등을게스트로초대 년에는빅뱅이출연했으며 2017 년에는 6 월에는트와이 스가출연함 한국과의거래현황 5 월도쿄에서진행된그룹업텐션의일본 Zepp Tour 2017 ID 공연실황이 2 시간가량특별편성됨 22

27 기업명 TV 도쿄 ( テレビ東京 ) 분야 / 업종본사주소대표자명홈페이지 방송네트워크 - 니혼케자이신문이일부지분보유 일본내에는간사이와나고야에사무소를두고있으며뉴욕, 워싱턴, 런던, 모스크바, 서울, 베이징, 상하이등에해외지사를두고있음 3-2-1, Roppongi, Minato-ku, Tokyo Roppongi grand tower 카마고시게루 ( 小孫茂 ), CEO/President 기업명마이니치방송 ( 株式会社毎日放送 ) 민영방송네트워크 분야 / 업종 - 오사카에본사가있으며도쿄, 나고야에사무소위치. 독일베를린과중국상하이에해외사무소위치 년상업라디오방송으로출발했으며 1956 년 TV 방송을시작함 2014 년에는제작역량을강화하기위해신규스튜디오를개설 하고간사이지역의특색을부각시키는오리지널콘텐츠개발 을추진하고있음 본사주소 17-1 Chayamachi, Kita-ku, Osaka 홈페이지 23

28 기업명 분야 / 업종 민영방송네트워크 니카타방송 ( 株式会社新潟放送 /BSN) - 방송중계및콘텐츠기획 제작 판매 - 니카타현에최초로설립된방송사 년라디오방송국개국, 1958 년 TV 방송국개국 본사주소 3-18 Kawagisicho Chuoku Niigata city Japan 대표자명 홈페이지 사토타카오 ( 佐藤隆夫 ), 대표이사 기업명주식회사선텔레비전 ( サンテレビ ) 민영방송네트워크 분야 / 업종 년 5 월방송서비스를시작했으며본사는고베에위치 - 야구중계등스포츠프로그램이대표적이며개성이강한지역광고로도유명함 본사주소神戸市中央区港島中町 대표자명 누마노부히코 ( 沼田伸彦 ), 대표이사 홈페이지 24

29 기업명니코니코 ( ニコニコ ) 분야 / 업종 본사주소 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 - 통신및미디어사업자디완고 (Dwango) 가운영하고있으며 2006 년부터서비스중 ( 디완고 ) 東京都中央区銀座 歌舞伎座タワー 대표자명 대표이메일 홈페이지 나부카와나미 ( 川上量生 ), Chairman( 드완고 ) 타카시아라키 ( 荒木隆司 ), President( 드완고 ) ir@dwango.co.jp 년 1 월기준유료가입자 400,000 명보유하고있으며일 본최대동영상플랫폼중하나로꼽힘 니코니코의가장특징은동영상시청자가직접영상화면에 실시간으로코멘트를삽입할수있다는점임 2017 년 7 월닌텐도스위치용 ' 니코니코 ' 앱출시 - 닌텐도스위치일본계정이용자는닌텐도 e 숍에서 ' 니코니코 ' 어플리케이션을무료다운로드받아스위치에서간편하게동영상서비스를이용할수있음 주요특징 / 최근이슈 < 닌텐도스위치용 ' 니코니코 ' 앱 > 25

30 기업명 J:COM 온디맨드 (J:COM オンデマンド ) 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 분야 / 업종 - J:COM 그룹 ( 쥬피터텔레커뮤니케이션 ) 에서운영하는 VOD 서비스로 J:COM 그룹은크게케이블사업과미디어사업을 운영함 - 미디어부문에서는콘텐츠기획, 제작, 유통을담당 본사주소 대표자명 J:COM 그룹본사 ) Marunouchi Trust Tower North, Marunouchi, Chiyoda-ku, Tokyo 토시오마키 ( 牧俊夫 ), Chairman/Co-CEO 히로히코이무라 ( 井村公彦 ), President/Co-CEO 홈페이지 VOD 서비스사이트 : 기업사이트 : 년온디맨드서비스출시 2013 년케이블 TV 사업자를위한 IP- VOD 서비스출시 2015 년 4K-VOD 서비스출시 주요특징 / 최근이슈 도라에몽 : 신진구의버스오브재팬 (Doraemon: Nobita and the Birth of Japan 2016) 등최신프리미엄콘텐츠와오리지널드라마제공 4G LTE 네트워크를사용하는 J:COM 모바일서비스를통해고품질의서비스를언제어디서나이용가능함 서비스종류 - MEGA PACK : 8,000 여종의프로그램제공 - CHANNEL ON DEMAND : 프로그램캐치업서비스 26

31 기업명덴쓰 ( 株式会社電通 ) 분야 / 업종본사주소대표자명홈페이지 광고 커뮤니케이션비즈니스 - 매출액기준으로세계 5위의커뮤니케이션그룹 1-8-1, Higashi-shimbashi, Minato-ku, Tokyo 야마모토토시히로 ( 山本敏博 ), President/CEO 년빅데이터를활용한개인맞춤형인터넷광고서비스도입 - 다양한빅데이터를분석해개인활동에최적화한디지털인터넷광고를제공하는새로운기법개발 - 새로운기법을도입하여 2020 년까지매출액 1,000 억엔달성을목표로추진 디지털부문강화 주요특징 / 최근이슈 년 7월, 디지털부문을분사하고 2017년상반기에는해외신흥시장광고회사를 10여곳인수 럭비월드컵 (Rugby World Cup) 2019의일본내마케팅권리확보 2024 년까지올림픽방송권확보 - 아시아지역 22 개국에서 2018 년평창동계올림픽부터 2024 년행사의방영권을획득함 - TV, 라디오, 인터넷등모든미디어플랫폼에서의올림픽독점방송 27

32 기업명 카도카와주식회사 ( 株式会社 KADOKAWA) 출판사업및콘텐츠제작, 유통등 - 모기업 : Kadokawa Dwango Corp. 카도카와주식회사의사업부문은크게출판과엔터테인먼트부문으로구성됨 분야 / 업종 본사주소 - 콘텐츠엔터테인먼트부문 ENTERBRAIN ASCII MEDIA WORKS: 소설, 만화, 게임콘텐츠등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 MEDIA FACTORY : 콘텐츠제작및유통 - 출판부문 : 카도카와쇼텐, 카도카와매거진, 추케이출판, 후지미쇼보 Fujimi, Chiyoda-ku, Tokyo JAPAN 대표자명 마사키마츠바라, 대표이사 홈페이지 기업명디지털할리우드 ( デジタルハリウッド株式会社 ) 디지털콘텐츠아카데미 분야 / 업종본사주소대표자명대표이메일홈페이지 - CG/ 웹제작, 디지털콘텐츠교육 - 디지털콘텐츠대학및대학원운영 - 기업및지자체를위한교육서비스컨설팅 3F/4F Ochanomizu Sola City Academia, 4-6 KandaSurugadai, Chiyoda-ku, Tokyo Japan 타케시요시무라, President/CEO daigaku@dhw.co.jp 28

33 기업명아스믹에이스 ( アスミック エース株式会社 ) 분야 / 업종본사주소대표자명대표이메일홈페이지 영상물제작 투자 유통 프로모션 - 모션픽처, VOD 콘텐츠, 비디오 /DVD 등 게임, 애니메이션, 기타멀티미디어콘텐츠기획 제작 유통 해외라이선싱및영상물국제공동제작 쥬피터텔레커뮤니케이션이 100% 지분보유 Marunouchi Trust Tower North, Marunouchi 1-8-1, Chiyoda-ku, Tokyo 나오키무라야마 ( 村山直樹 ), Representative/Chairman 마사유키사노 ( 佐野真之 ), Representative/President webmaster@asmik-ace.co.jp 기업명포니캐넌 ( 株式会社ポニーキャニオン ) 분야 / 업종본사주소대표자명홈페이지 음악, 교양, 문예, 스포츠, 영화, 오락등다양한장르의방송콘텐츠기획제작판매 - 후지산케이그룹산하대형영상 음악소프트웨어제작사 Toranomon, Minato-ku, Tokyo, Japan 요시무라타카시 ( 吉村隆 ), 대표이사 29

34 기업명 TC 엔터테인먼트 (TC エンタテインメント株式会社 ) 분야 / 업종 영상소프트웨어 (DVD 등 ) 기획, 제작, 판매 본사주소東京都港区赤坂 대표자명 대표이메일 홈페이지 코다마시게히코 ( 小玉滋彦 ), 대표이사 senden@tc-ent.co.jp 기업명쇼치쿠브로드캐스팅 ( アスミック エース株式会社 ) 영상물제작스튜디오 - 영화, 가부키, 공연물, 애니메이션제작및유통 분야 / 업종본사주소대표자명홈페이지 1985 년설립된쇼치쿠그룹은영상부문외에극장사업, 부동산임대업등을주요비즈니스로함 - 영상제작부문에는쇼치쿠스튜디오 ( 기획, 제작 ), 쇼치쿠에조센터 ( 비주얼소프트웨어기획, 제작 ), 쇼치쿠브로드캐스팅 ( 제작, 방송 ), 쇼치쿠멀티플랙스 ( 배급 ) 등의자회사를둠 4-1-1, Togeki Bldg, Tsukiji, Chuo-ku, Tokyo, Japan 제이사코모토, President/CEO 30

35 기업명 NHK 엔터프라이즈 (NHK エンタープライズ ) 분야 / 업종 방송기획및제작 - NHK 방송을위한 TV 및라디오프로그램제작 - 다큐멘터리, 드라마, 애니메이션, 예능프로그램등 공연기획, 머천다이징및라이선싱비즈니스 본사주소 대표자명 홈페이지 4-14 Kamiyama-cho, Shibuya-ku,Tokyo , Japan 유지이타노, President/CEO 기업명브로드미디어스튜디오 ( ブロードメディア株式会社 ) 분야 / 업종본사주소대표자명홈페이지 해외영화및 TV 프로그램제작, 방송권판매 - 브로드미디어그룹은콘텐츠, 방송, 스튜디오, 기술, 네트워 크판매등 5 개의사업부로구성됨 콘텐츠 - 방송 - 스튜디오사업부에서는고품질콘텐츠제작, 지상파및위성 TV 에프로그램공급, 영화및디지털콘텐츠유통, DVD 블루레이제작및판매를담당 Aoyama Tower Place, 6F Akasaka, Minato-ku, Tokyo 타로하시모토, President 31

36 기업명 108 Media 콘텐츠글로벌유통, 라이선싱, TV 채널신디케이션등 분야 / 업종 - 영화, 다큐멘터리, TV 시리즈, TV 포맷, 브랜드채널, 콘텐츠라이브러리구매 - 지상파 TV, 케이블네트워크등다양한미디어에콘텐츠공급 - VOD, IPTV, 모바일네트워크등디지털플랫폼에초점을둠 본사주소 ( 캐나다 ) 25 Lesmill Road, Suite 5 Toronto, ON M3B 2T3 ( 일본 ) 8F, Yokohama Onoecho Bldg., 4-57 Onoecho, Naka-ku, Yokohama Abhi Rastogi CEO 주요인사 Ryo Ebe Rahul Raman Managing Director Director of Sales & Acquisitions Christian Hallman Acquisitions 대표이메일 info@108media.com 홈페이지 담당자정보 Sales sales@108mediacorp.com Acquisition acquisitions@108mediacorp.com 32

37 기업명아뮤즈 ( 株式会社アミューズ ) 아티스트매니지먼트, TV 프로그램및영화제작등 분야 / 업종 - 아티스트매니지먼트 : 음악가, 영화제작자, 작가, 스포츠선수등 - 제작 : 음악 TV라디오프로그램 영화 공연 엔터테인먼트 강연등의기획, 제작, 계약및이행 - 캐릭터상품기획및판매, 저작권관리등 본사주소 대표자명 대표이메일 20-1 Sakuragaoka-cho, Shibuya-ku, Tokyo 요키치오사토 ( 大里洋吉 ), Chairman Representative Director ir-info@amuse.co.jp 홈페이지 기업명드림맥스 ( 株式会社ドリマックス テレビジョン ) TV 프로그램및영화기획 제작 무대 / 이벤트행사기획및운영 분야 / 업종 뮤직비디오, 각종영상물기획 제작 1979년설립되었으며도쿄방송홀딩스, 덴쓰, 하쿠호도 DY미디어파트너즈, 마이니치방송, 고단샤, 중부일본방송등이주주로있음 본사주소 東京都港区赤坂 Daiwa 赤坂ビル 7 階 대표자명 미즈토메아키라 ( 水留章 ), 대표이사 홈페이지 33

38 Ⅱ. 일본방송산업현황및트렌드 1. 일본방송산업현황 (1) 일본방송시장규모및전망 PwC(2016) 에따르면, 2016년일본방송시장은전년대비 3.1% 성장하여 257억 800만달러를기록함. 일본은글로벌방송시장규모의약 5.1% 를차지해미국과중국의뒤를잇는세계 3위의방송시장이며, 향후 4년간도연평균 3.0% 의성장률을보일것으로예측됨. 이에따라 2020년일본방송시장규모는 289억 6,000만달러까지성장할것으로전망됨 [ 표 Ⅱ-1] 년일본방송시장규모및성장률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34

39 구분 TV수신료 8,139 8,457 8,741 9,043 9,370 9,655 9,964 10,270 공영방송 5,156 5,217 5,171 5,122 5,070 5,016 4,960 4,901 유료방송 2,983 3,240 3,570 3,921 4,300 4,639 5,004 5,369 TV광고 11,031 11,505 11,618 11,996 12,329 12,729 13,164 14,036 다중채널 ,048 지상파 10,450 10,824 10,842 11,073 11,244 11,446 11,651 12,236 온라인TV 홈비디오 3,749 3,875 4,090 4,198 4,181 4,210 4,212 4,268 디지털배급 ,143 1,413 1,553 1,732 1,878 2,070 OTT/ 스트리밍 ,052 1,232 1,378 1,576 TV가입형서비스 유형 (Physical) 3,294 3,118 2,948 2,784 2,628 2,478 2,334 2,197 대여 1,658 1,568 1,479 1,391 1,305 1,222 1,141 1,063 판매 1,636 1,550 1,469 1,393 1,322 1,256 1,193 1,135 라디오 1,034 1,057 1,040 1,021 1, 라디오광고 982 1, 공영라디오수신료 위성라디오구독비용 합계 2) 23,709 24,495 24,941 25,708 26,330 27,025 27,748 28,960 출처 : PwC(2016), 2016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 한국콘텐츠진흥원 ) 향후 4년간은온라인 TV광고시장이연평균 39.7% 로방송분야중가장빠른성장세를보일것으로전망되며, 홈비디오분야의 OTT/ 스트리밍과디지털배급시장역시각각연평균 14.6% 와 10.0% 의빠른성장세를보일것으로예측됨. 일본방송시장은아직까지홈비디오시장내물리적형태의매출이디지털배급매출의 2배에가까운규모를보이고있으나, 2020년에는이두분야의규모가비슷한수준으로좁혀질것으로전망됨 2) TV 광고와라디오광고는광고시장에포함, 공영라디오라이선스비용은공영방송 TV 수신료에포함, 위성라디오광고는라디오광고에포함됨 35

40 분야별로는지상파 TV광고분야가전체방송시장의 43.1% 를기록해가장큰점유율을차지하고있으며, 그뒤를이어공영방송 TV수신료와유료방송 TV수신료분야가각각 19.9% 와 15.3% 를기록함. 일본은중국과인도에이어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세번째로큰유료방송시장을보유하고있으며, 4K와 8K 등신기술을적용하는속도가빨라 OTT/ 스트리밍분야의급속한성장에도불구하고향후에도꾸준히성장할것으로전망됨. 한편, 향후 4년간급격한성장세를보일것으로전망되는 OTT/ 스트리밍서비스분야는그점유율이 2016년 3.6% 에서 2020년 5.4% 까지증가할것으로예측됨 [ 그림 Ⅱ-1] 일본 vs. 글로벌방송시장연평균성장률변화 출처 : PwC(2016), 2016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 한국콘텐츠진흥원 ) 년일본방송시장의연평균성장률은 2.3% 로글로벌방송시장 3.7% 에비해낮은성장세를보였지만향후 년연평균성장률에서는일본방송시장이 3.0%, 글로벌방송시장 3.2% 로글로벌방송시장성장세를거의따라잡을것으로전망됨 36

41 한편, 2015년기준일본총무성이집계한방송콘텐츠수출액 ( 캐릭터상품판매권포함 ) 에따르면, 전세계에서미국이 213억 800만달러로 1위를차지함. 그뒤를이어영국이 33억 3,100만달러를기록했고, 한국은 3억 2,000만달러로 3위를기록함. 일본은 2억 3,800만달러로한국에이어 4위를기록함 [ 표 Ⅱ-2] 2015 년주요국가방송콘텐츠수출액 ( 단위 : 만달러 ) 순위 국가 수출액 1 미국 2,130,800 2 영국 333,100 3 한국 32,000 4 일본 23,800 출처 : 일본총무성, 연합뉴스, ) 일본정부는이같은통계를바탕으로 2020년까지방송콘텐츠수출액 500억엔 ( 약 4억 5,000만달러 ) 을달성해세계 3위에올라서겠다는목표를제시하고보조금을지원하는등수출을장려함. 이러한정부의노력으로 2015년에는수출액이전년대비 58% 나증가했고, 일본이강점을가지고있는애니메이션은 2015년전체수출액의 76.6% 로가장큰비중을차지하는동시에가장빠른증가세를보임. 수출대상지역으로는아시아가차지하는비중이 56.4% 로가장컸고, 북미가 27.6%, 유럽이 12.0% 를차지함 3) =1195m 37

42 (2) 국내방송콘텐츠수출현황 2015 년국내방송콘텐츠수출규모는약 3 억 2,043 만달러로국내전체콘텐츠수 출액의 5.7% 를차지하고있으며, 연평균 1.8% 의꾸준한증가세를보이고있음 국내방송콘텐츠수출은아시아지역에대한수출이전체수출의 91.4% 를차지할정도로편중이심화돼있으며, 특히일본은 32.9% 를차지해가장큰수출국임. 장르별수출규모로는드라마가 79.6% 로가장많은비중을차지했고, 오락프로그램이 14.4% 로그뒤를잇고있음 [ 표 Ⅱ-3] 년국내방송산업수출입현황 4) 구분 전년대비증감률 (%) ( 단위 : 천달러 ) 연평균증감률 (%) 수출액 309, , , 수입액 122,697 64, , 수출입차액 186, , , <2015 년국내방송콘텐츠지역별수출액 > <2015 년국내방송콘텐츠장르별수출액 > ( 단위 : 천달러 ) ( 단위 : 천달러 ) 출처 : 2016 콘텐츠산업통계조사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 4) 해외교포방송지원과비디오 /DVD 판매, 타임블럭과포맷판매, 방송영상독립제작사수출액은제외 38

43 수출방법면에서는국내에이전트를활용하는비율이 45.9% 로가장높게나타났고, 해외유통사접촉을통한수출이 21.6% 로그뒤를잇고있음. 이밖에해외법인을활용하는경우와해외전시회및행사참여를통한수출도각각 17.1% 와 12.7% 로비중있게활용되고있는것으로나타남 [ 그림 Ⅱ-2] 2015 년국내방송콘텐츠해외수출방법 ( 단위 : %) 출처 : 2016 콘텐츠산업통계조사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 39

44 2016 년 TIFFCOM 국내참가사수출실적 2016 년 TIFFCOM 에참가한국내기업들은방송사및방송프로그램제작사등을 포함총 18 개임. 이들기업들은행사기간중 423 건의상담을통해약 1,807 만달 러의계약실적을기록했으며, 이는전년대비약 21% 증가한수치임 [ 그림 Ⅱ-3] 2016 년 TIFFCOM 국내참가사장르별 / 지역별수출실적 5) < 장르별 > < 지역별 > 장르별로는드라마수출액이약 1,701 만달러로전체수출실적의 94.1% 를차지했 고, 그뒤로는예능,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의순으로낮은한자릿수의점유율을 기록함 지역별로는대일본수출액이약 1,659 만달러로전체수출액의 91.8% 를차지했 고, 홍콩을포함한대중국수출액이약 56 만달러로 3.1%, 동남아시아가 0.7% 를 차지함 5)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16 년 TIFFCOM 에참가한 18 개기업들을대상으로조사한자료에근거해작성함 40

45 2. 일본방송산업트렌드및이슈 (1) 아시아지역유료 TV 및 OTT 산업현황 2017년브로드밴드 TV 뉴스에서발표한 < 아시아태평양지역유료 TV 전망 (Asia Pacific Pay TV Forecasts)> 보고서에따르면, 2016년아시아지역유료 TV 가입가구수는총 5억 7,445만으로, 이중일본은 2,474만가구를기록해아시아시장의 4.3% 를차지함. 아시아는다른지역과달리향후 5년간도유료 TV 시장이성장세를보일것으로전망돼 2022년에는가입자수가 6억 6,596만가구까지증가할것으로기대되며, 중국과인도가이중 80% 를차지할것으로예측됨 년사이유료 TV 가입자수추이를플랫폼별로살펴보면, 디지털케이블TV가 7,200만가구를더해가장큰폭의증가세를보일것으로기대되는반면, 아날로그케이블이 7,000만가구감소해전체케이블가입자수에는큰변동이없을것으로전망됨. 한편, IPTV와유료위성TV도각각 5,700만가구와 3,200만가구씩증가할것으로예측됨 [ 그림 Ⅱ-4] 년아시아지역국가별유료 TV 가입자수추이 ( 단위 : 천가구 ) 출처 : Broadband TV News 41

46 2016년아시아지역유료 TV 시장규모는약 343억 8,000만달러를기록함. 이는 2022년까지약 16.7% 성장해 401억 3,000만달러까지증가할것으로전망되며, 중국, 인도, 일본을합한 3개국시장규모가아시아지역전체규모의 2/3를넘어설것으로예측됨 한편, OTT는언제어디서나디바이스를통해콘텐츠를소비하는시청자가증가하면서점점더최신방송트렌드의중심으로자리잡아가고있음. 이와관련해에릭슨모빌리티리포트 (Ericsson Mobility Report) 는 2021년까지비디오가모바일트래픽의 70% 를차지할것으로전망했고, 포레스터 (Forrester) 역시 2025년에는 32 세미만성인 50% 가 TV에비용을지불하지않을것이라고예측함 [ 그림 Ⅱ-5] 아시아지역국가별 OTT TV/ 비디오시장규모및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출처 : Broadband TV News 브로드밴드 TV 뉴스의 < 아시아태평양지역 OTT TV 및비디오전망 (Asia Pacific OTT TV & Video Forecasts)> 에따르면, 2016년아시아지역 OTT TV 및비디오시장규모가약 82억 7,000만달러를기록했으며, 2017년한해만도 30억달러에가까운증가세를보일것으로전망함 42

47 이시장은향후에도빠르게성장해 2022년에는시장규모가 2016년의 3배에가까운 244억 1,0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됨. 일본은 2016년 25억 8,900만달러규모에서 2022년 44억 900만달러까지성장할것으로기대되며, 중국과함께전체아시아시장의약 2/3를차지할것으로예측됨 아시아지역에서도 SVOD와 AVOD(Advertising Video on Demand) 가각축을벌일것으로예상되는데, 2018년까지는 SVOD가 OTT 매출의가장큰부분을차지할것으로전망하고있으나, 2019년에는 AVOD에그자리를넘겨줄것으로전망됨. 아시아내 SVOD 시장규모는 2016년 33억 8,800만달러에서 2022년 90억 9,000만달러까지증가할전망임. 중국은 2017년에일본의시장규모를넘어아시아최대의 SVOD 시장이될것으로전망되며, 2022년에는아시아지역 AVOD 시장의 61% 를차지할것으로예측됨 디지털 TV 리서치에따르면, 아시아지역내 SVOD 가입가구수는 2016년약 9,100만가구에서 2022년 2억 3,400만가구까지증가할것으로예측됨. 이는 SVOD 가입가구수가 2016년아시아지역전체 TV시청가구수의약 10% 에서 2022년 25% 까지증가한수치임. 국가별로는중국이 1억 3,900만가구로아시아전체 SVOD 가입가구의 59% 를차지할것으로기대되며, 인도와일본이 5,000만가구, 나머지 19개국이 4,400만가구를기록할것으로전망됨 43

48 (2) 일본방송시장최근동향및 OTT 방송현황 <2016 국제방송시장조사 > 에따르면, 2015년일본내 TV 보유가구는약 4,662 만가구로전체가구수대비약 99% 의보급률을기록함. 이중지상파를직접수신하거나무료위성을통해수신하는가구가약 20% 이고, 유료방송가입자가나머지 80% 를차지하는것으로조사됨 유료방송가입가구는위성과케이블, IPTV의전분야가소폭이지만상승세를보이고있으며, 이중케이블의점유율이 60.0% 로가장높게나타남. 그뒤를이어위성방송이 12.2% 의점유율을기록했고, IPTV는 7.4% 로유료방송중가장낮은점유율을기록함 [ 표 Ⅱ-4] 년일본방송가입자현황 ( 단위 : 천가구 ) 가구수 전체 TV 가구수 46,764 (100%) 46,730 (100%) 46,682 (100%) 46,619 (100%) 지상파직접수신 5,956 (12.7%) 5,896 (12.6%) 5,856 (12.5%) 5,756 (12.3%) 무료위성 4,666 (10.0%) 4,200 (9.0%) 3,990 (8.5%) 3,591 (7.7%) 유료방송 36,142 (77.3%) 36,635 (78.4%) 36,837 (78.9%) 37,272 (80.0%) 위성 5,879 (12.6%) 5,812 (12.4%) 5,639 (12.1%) 5,709 (12.2%) 케이블 27,070 (58.0%) 27,544 (59.0%) 27,957 (60.0%) 28,097 (60.0%) IPTV 3,193 (6.8%) 3,279 (7.0%) 3,241 (6.9%) 3,466 (7.4%) 출처 : Ovum( ), 2016 국제방송시장조사 (KISDI 방송미디어연구실 ) 6) 44

49 최근몇년간일본은높은브로드밴드보급률과풍부한콘텐츠환경, 콘텐츠지불의사가높은소비자를기반으로 OTT 시장이계속해서큰폭으로확대되고있음. 2015년일본 OTT 및동영상매출액은 11억 4,300만달러로전년대비 50.8% 나성장했으며, 이중 TV를통한 OTT 매출액은 4억 9,700만달러로전체매출의 56.5% 를기록함. 일본내유료방송대비 OTT 매출액비중은 2011년 8.5% 에서 2015년 32.0% 까지증가해 5년사이 4배가까이성장함 [ 표 Ⅱ-5] 년일본 OTT 및동영상시장규모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OTT/ 스트리밍 전체 SVOD TVOD TV 이용 합계 ,143 2,589 출처 : PwC(2016), 2016 국제방송시장조사 (KISDI 방송미디어연구실 ) 일본에는다양한분야의 OTT 서비스사업자가존재하며, 엔터테인먼트 (UULA: 공연및음악에초점을둠 ) 나애니메이션 (DMM.TV) 등에특화된 OTT 서비스사업자도존재함. 또한 2015년일본내사업을시작한넷플릭스등의해외사업자들도공존하며경쟁하고있음 일본내에서 OTT 서비스를제공하는사업자는전자기기사업자, 인터넷포털사업 자, 지상파사업자, 통신사업자, 웹기반콘텐츠사업자로구분되며, 이들은 Connected TV, Web-based OTT, TV everywhere 형태로서비스를제공함 6) 2016 년데이터는 Broadband TV News 참조 45

50 [ 표 Ⅱ-6] 일본내주요 OTT 서비스사업자 기업서비스서비스기기수익모델 AcTVila AcTVila ( ) PC, 모바일, Connected-TV 기본료무료 ( 다양한유료팩제공 ) NTV Hulu ( ) PC, 모바일, 게임콘솔, Connected-TV 가입기반 ( 월 933, 세금별도 ) 야후재팬 GyaO! ( ) PC, 모바일, Connected-TV 가입기반 ( 월 399) 대여료 105~ 420 U-Next U-Next ( ) PC, 모바일, Connected-TV 가입기반 ( 월 1,990) 대여료 500 Rakuten Showtime Showtime ( ) PC, 모바일, 게임콘솔 기본료무료 대여료 108~ 아마존 Amazon Instant Video ( ) PC, 모바일대여료 100~ 구글 Google Play ( ) PC, 모바일, Connected-TV 대여료 $0.99~$10.99 출처 : SNL Kagan(2014), 2016 국제방송시장조사 (KISDI 방송미디어연구실 ) 액티빌라 (AcTVila) 는기기사업자인파나소닉, 소니, 샤프, 도시바, 히타치가합작으로설립한기업으로주로 Connected-TV 플랫폼서비스를제공하고, 인터넷포털사업자인야후재팬은자사의동영상서비스를갸오 (GyaO!) 를통해웹기반스트리밍서비스형태로제공함. 훌루는 NTV 네트워크가 2014년 OTT 전문사업자인훌루재팬을인수하여설립한기업이고, 유-넥스트, 라쿠텐쇼타임, 넷플릭스등은웹기반콘텐츠사업자이며, 일본의 3대통신사업자인 NTT 도코모, KDDI, 소프트뱅크는자사의통신가입자를대상으로 TV everywhere OTT 서비스를제공함 한편, 지상파방송사들도다시보기서비스를운영하고있는데, NHK, 후지TV, NTV 등주요지상파방송사들은온라인, 모바일기기를통해무료로자사의콘텐츠다시보기서비스를제공하고있으며, 프리미엄콘텐츠의경우에는유료로운영함 46

51 [ 표 Ⅱ-7] 일본내주요다시보기서비스사업자 방송사서비스기기수익모델프리미엄콘텐츠 NHK PC, 모바일, 유료셋톱박스, Connected-TV 무료, 가입기반월 ~ 315/ 개별타이틀 TBS PC, 모바일, 유료셋톱박스, 게임콘솔 무료 105~ 525/ 개별타이틀 후지 TV PC, 유료셋톱박스무료, 가입기반월 1,050 TV 아사히 PC, 모바일무료, 가입기반월 525~ 2,100 NTV PC, 모바일무료, 가입기반월 315~ 2,100 출처 : SNL Kagan(2014), 2016 국제방송시장조사 (KISDI 방송미디어연구실 ) <2016 국제방송시장조사 > 에서실시한일본내플랫폼별가장선호하는장르에대한질문에 1위로응답한결과는다음표와같음. 먼저실시간유료방송의경우에는영화 만화, 뉴스 시사장르가가장많은응답을얻었고, VOD 유료방송의경우에는드라마와영화 만화가동률로 1위를차지함 실시간 OTT 시청자들이가장선호하는장르는뉴스 시사가 24.7%, 영화 만화가 23.5% 로가장높은응답률을얻었고, 드라마장르도 20.0% 의응답률로높은선호도를보임. OTT VOD의경우에는영화 만화가 27.0% 로가장높은선호도를보였으며, 뉴스 시사, 드라마, 오락 버라이어티장르순으로두자릿수의높은선호도를나타냄 온라인플랫폼의경우에는실시간의경우음악관련프로그램이 20.9%, 영화 애니메이션관련프로그램이 18.3% 로가장선호하는장르로나타났고, 비실시간의경우에도선호장르는같았으나음악관련프로그램이 25.9%, 영화 애니메이션관련프로그램이 21.4% 로더높은선호도를보임 47

52 [ 표 Ⅱ-8] 일본방송플랫폼별선호장르 플랫폼장르점유율 (%) 플랫폼장르점유율 (%) 유료방송실시간 OTT 실시간 온라인실시간 뉴스 시사 21.9 뉴스 시사 11.5 교양 교육 5.5 교양 교육 6.6 드라마 16.4 드라마 27.9 영화 만화 25.4 영화 만화 27.9 오락 버라이어티 18.9 유료방송 VOD 오락 버라이어티 9.8 다큐 6.0 다큐 13.1 스포츠 5.0 스포츠 3.3 기타 1.0 기타 0.0 합계 합계 뉴스 시사 24.7 뉴스 시사 21.2 교양 교육 4.7 교양 교육 4.2 드라마 20.0 드라마 19.6 영화 만화 23.5 영화 만화 27.0 오락 버라이어티 16.5 OTT VOD 오락 버라이어티 16.9 다큐 7.1 다큐 7.4 스포츠 3.5 스포츠 2.6 기타 0.0 기타 1.1 합계 합계 음악관련 20.9 음악관련 25.9 스포츠관련 11.1 스포츠관련 9.9 유머 토크관련 10.5 유머 토크관련 8.5 게임관련 11.8 게임관련 8.5 영화 애니메이션관련 18.3 영화 애니메이션관련 21.4 방송 연예관련 7.8 온라인 방송 연예관련 5.1 패션 뷰티관련 5.9 비실시간 패션 뷰티관련 4.2 라이프스타일관련 3.9 라이프스타일관련 5.1 뉴스 시사관련 9.2 뉴스 시사관련 8.7 과학 상식관련 0.7 과학 상식관련 1.7 기타 0.0 기타 1.1 합계 합계 출처 : 2016 국제방송시장조사 (KISDI 방송미디어연구실 ) 48

53 (3) 일본방송기술의발전 가. 소니를중심으로발전하는일본 VR 산업 그린라이트인사이트 (Greenlight Insights) 의 <VR 산업리포트 (Virtual Reality Industry Report)> 에따르면 2017년말까지글로벌 VR 시장규모는 72억달러까지확대될전망이며, 이중 HMDs(head-mounted displays) 가 47억달러를차지할것으로전망함 2016년에는오큘러스리프트, HTC의바이브, 마이크로소프트의홀로렌즈, 소니의플레이스테이션 VR, 구글의데이드림 VR 등과같이방송산업에등장한실감미디어 (Immersive Media) 기술이위대한콘텐츠의출현에대한기대감을낳았으며, 향후에도 VR 기술의발전이더욱가속화될전망임. 그린라이트인사이트는 2021 년글로벌 VR 산업이 748억달러규모로성장할것으로예측함 [ 그림 Ⅱ-6] 2017 년 1 분기국가별 VR 헤드셋시장점유율 ( 단위 : %) 출처 : Canalys

54 카날리스 (Canalys) 자료에따르면, 미국이 2017년 1분기전세계 VR 헤드셋시장의 40% 를차지해 1위를기록했고, 그뒤로 14% 의점유율을기록한일본이 2위를, 11% 의점유율을보인중국이 3위를차지함. 한편, VR 헤드셋을사용하는주된이유가미국과일본에서는게임플레이를위해서인반면, 중국에서는교육용콘텐츠가 VR 헤드셋구매의주요요인으로조사됨 [ 그림 Ⅱ-7] 2016 년 4 분기일본내 VR 헤드셋판매비중 ( 단위 : %) 출처 : 이마케터 (2017.4) 2016년 4분기일본내 VR 헤드셋판매비중은소니의플레이스테이션 VR이 91.3% 로압도적인시장점유율을기록했고, 삼성의기어 VR이 5.5% 의점유율로 2 위를차지함. 이밖에 HTC 바이브와페이스북의오큘러스가 1% 대의점유율을나타냄 50

55 나. 4K/8K UHD 산업을주도하는일본방송산업 일본방송산업은역사적으로기술의발전과함께진보해옴. 일본은 1980년대말고화질 (HDTV) 아날로그프로그램의선구자였고, 2003년 12월에는도쿄, 오사카, 나고야등의대도시지역에처음으로 HDTV의디지털지상파방송을시작했으며, 2011년 7월을기점으로모든텔레비전을 ISDB 표준을사용하는디지털방송으로전환함. 최근에는 4K와 8K UHD 기술분야에서도선도적역할을하고있음 일본의 NHK는 2020년도쿄올림픽중계를대비해 TV 제조업체들과파트너십을맺고 2018년부터세계최초로 8K 방송을시작하기위해준비하고있음. 일본은 2020년부터일본내대부분의지역에 8K 프로그램을방송할계획이나, 8K 비디오콘텐츠는매우부족할것으로예상됨 [ 그림 Ⅱ-8] 년지역별 4K TV 판매량추이 ( 단위 : 천대 ) 출처 : IHS Markit IHS Markit 에따르면, 2016 년일본내 4K TV 판매량은약 117 만대를기록함 년까지일본내 4K TV 판매량은약 394 만대로확대돼 2016 년판매량의 3 배를넘어설것으로기대됨 51

56 (4) 국내방송콘텐츠일본진출사례 < 도깨비 > 등한류드라마, 일본에서재전성기기회마련 tvn의금토드라마 < 도깨비 > 가일본의엠넷재팬에회당 20만달러 ( 한화약 2억 3,000만원 ) 에판매돼 16부작총판매액 37억원을기록함. 이는일본에서한류가정점을찍었던 2012년 KBS2의 < 사랑비 > 가회당 30만달러에판매된기록에버금가는것으로혐한류이후다소주춤했던일본내한류의재전성기를마련할것으로전망됨 CJ E&M 재팬은드라마방영에앞서 2017년 2월 3일도쿄신주쿠에위치한한국문화원에서 도깨비제1회시사회 를개최했으며, 엠넷재팬은 3월 17일부터 < 도깨비 > 를방영함. 엠넷재팬은 CJ E&M이운영하는일본채널로 < 도깨비 > 외에도 < 오렌지마말레이드 >, < 치즈인더트랩 >, < 혼술남녀 > 등의한국드라마를방영한바있음 한편, 일본 CS채널위성극장도오는 9월 27일부터 < 도깨비 > 를방영할예정임. 위성극장은매월 시청자리퀘스트 라는코너를통해시청자가보고싶은드라마를선정해편성하는서비스를운영중이며, < 도깨비 > 는지난 3월엠넷재팬에서방영후높아진공유의인기에힘입어 9월의 시청자리퀘스트 작품으로선정된것으로알려짐 이밖에도 2017년 2월 9일부터 OCN 드라마 < 동네의영웅 > 의일본판타이틀인 < 이름없는영웅히어로 > 가일본지상파채널 TV오사카에서월-금평일오전에방송됨. 이드라마는평일오전에방영되었음에도불구하고현지에서각별한호응을얻었으며, 3월 20일일본에서운영되는애플리케이션 한국드라마대사전 에서누적다운로드수 1만건을초과해드라마순위 1위를차지함 < 동네의영웅 > 은 TV오사카를통한인기에힘입어 TV세토우치, BS11 등에서도방송을확정했는데, TV세토우치는 3월 13일부터, BS11에서는 4월 2일부터방영함. 이밖에도오카야마현과가가와현의지상파방송사에서도 < 동네의영웅 > 방영이예정됨 52

57 또한 KBS2의 < 완벽한아내 > 도 5월 12일부터일본한류전문채널 KNTV를통해 2 회연속방송을시작했으며, SBS의 < 사임당, 빛의일기 > 도일본외에중국, 대만등 7개국에수출돼전체제작비의 75% 인 1,500만달러를해외에서회수한것으로알려짐 < 도깨비 >( 엠넷재팬 ) < 동네의영웅 >(TV 세토우치 ) < 완벽한아내 >(KNTV) 53

58 모바일예능프로그램 < 아미고 TV>, 일본 DATV 에수출 JTBCPLUS의본격아이돌취미관찰프로그램 < 아이돌에미치고 >( 이하 < 아미고 TV>) 가일본최대한류위성채널인 DATV에수출돼 2017년 5월부터방영을시작함. DATV는 KNTV와함께 15만명의유료가입자를확보하고있는한류전문채널로서, 그동안지상파드라마와예능등을일본에소개해옴. JTBC의 < 마녀사냥 > 또한 DATV에수출된적이있지만모바일예능인 < 아미고TV> 가지상파, 종편과나란히프라임시간대에소개되는것은이례적인일임 제작사인 JTBCPLUS의 DST( 디지털스튜디오 ) 3팀관계자는 DATV가그동안 골든디스크 와 백상예술대상 을비롯해 JTBCPLUS의콘텐츠에지속적으로관심을가져오다모바일예능이긴하지만한류스타들이총출동하는 < 아미고TV> 판권을구입하겠다는의사를보였다. 엑소첸백시, 몬스타엑스, 마마무, 아이오아이, 비투비등한류스타들의신선한모습이일본한류팬들에게도즐거움을주리라기대한다 고전함 < 아미고 TV>(DATV) 한편 < 아미고TV> 는방송 3개월만에통합조회수 1,000만건을돌파했고, 2017년 3월말기준공식페이스북의동영상조회수가 130만건을돌파했으며, 그외채널들을합산하면총누적조회수가 1,000만건을넘어섬. < 아미고 TV> 는공식유튜브채널을통해풀버전을공개하고있으며네이버 TV, 페이스북, 피키캐스트, 판도라, 트위터등을통해예고영상및각종클립영상등을선보이고있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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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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