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4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주제어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영화배급사, 기업전략, 영화산업, 한국영화,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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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영화산업의기업전략과 NEW (Next Entertainment World) 의사례연구 김미현 *64) 이순화 **65) 세종대학교강사 한양대학교박사수료 목차 1. 들어가며 2. 연구문제및방법 3.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의기업전략 4. 나오며 : NEW 의성공요인과시사점 국문초록 본연구는한국영화산업의기업전략관점에서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의사례를분석하였다. 2000년대중후반이후한국영화산업은대기업계열투자배급사의시장지배력이강화되고중견영화사의기업화시도가실패하면서구조적인위기를겪어왔다. NEW는 2008년설립한신생투자배급사로배급중심의사업모델과성공적인프로젝트운영을통해한국영화배급시장점유율을확대하였으며, 2015년코스닥시장에한국영화기업최초로단독상장하는성과를거두었다. 본연구는 2009년부터 2014년까지 NEW 가배급한한국영화를중심으로원가우위전략과제품차별화전략등을고찰함으로써한국영화기업의새로운성공가능성을탐색하고자하였다. * 주저자 ** 공동저자

2 174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주제어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영화배급사, 기업전략, 영화산업, 한국영화,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성공요인

3 175 한국 영화산업의 기업전략과 NEW(Next Entertainment World)의 사례 연구 김미현 이순화 1. 들어가며 한국 영화산업은 2000년대 이후 시장규모가 급속히 성장하면서 영 화사들의 기업화가 빠르게 진행되었다. CJ E&M, 롯데엔터테인먼트, 쇼박스 등의 대기업 계열사들은 수직계열화를 통해 종합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의 지향점을 보였으며, 멀티플렉스 체인을 기반으로 투자 및 배급 영역을 통합하는 수직 수평계열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영화 시장에 대한 지배력을 확보하였다. 콘텐츠 기업이 생산과 유통 영역 을 통합하는 경향이 강한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시장이 대기업 중심으로 쏠리는 경향을 방지하고 건강한 산업구조를 확보하기 위해 서는 견제기능을 갖춘 중견 영화사의 존재가 필수적이다. 한국 영화 산업은 2000년대 이후 일부 중견 영화제작사 및 투자배급사가 사업 영역을 다각화하거나, 문화콘텐츠 산업 간 또는 이종(異種) 기업과의 인수 합병 등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는 등의 기업화 시도를 진 행하였다.1) 하지만 대부분 2 3년 내외의 짧은 지속 과정 끝에 운영 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업영역을 축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2) 그동안 한국 영화기업들은 대기업 계열사의 수직 수평적 통합 유형을 제외하면 대부분 좌절을 겪었다고 할 수 있다.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이하 NEW)는 2008년 외화수입 및 배급업으로 출발한 신생 영화사이다. 창업 당시 한국영화산업은 ) 김미현, 한국영화 자본조달 구조와 유형에 대한 연구, 영화연구 51호, 2012, 39 62쪽. 2) 시네마서비스는 1993년 영화제작사 강우석프로덕션에서 출발해 2000년대 초 한국영화산업 최대의 스튜디오형 투자배급사로 성장하였다. 2002년 프 리머스시네마를 설립해 멀티플렉스 영역까지 확장하여 독자적인 수직계열화 를 추구하였으나, 2004년 CJ와 주식교환 등의 방식으로 사실상 합병되었 다. 중견 제작사였던 명필름, 강제규 필름, 싸이더스 등도 2000년대 중후반 부터 투자 배급업으로 확장하고 주식교환 및 흡수합병, 코스닥 시장의 우 회 상장 등을 시도했지만 지난한 과정을 거쳐 2010년 전후 상장을 포기하 고 사업영역을 축소하였다.

4 176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년이후의성장기를지나미국금융위기의영향과투자수익률하락이일어나면서위기론이확산되던시점이었다. 그러나이위기의시기에는시장이대기업중심으로집중되면서오히려일정한틈새가형성되었고, 영화업의운영리스크를관리할수있는기업이진입할수있었던기회의시기이기도했다. 3) NEW는설립된해부터외화수입배급을통해자본을축적하였고, 2009년영화제작업에등록하여본격적인한국영화투자배급사로서입지를다졌다. 2016년말현재까지 <7 번방의선물 >(2013, 이환경 ), < 변호인 >(2014, 양우석 ), < 부산행 >(2016, 연상호 ) 등세편의천만관객영화를포함하여상당수의흥행작을투자 배급하였으며, 2015년영화사최초로코스닥단독상장에성공함으로써한국영화기업의새로운가능성을제시하였다. 그동안대기업과연계되지않은투자배급사들이대작영화몇편의흥행실패를겪으며번번이좌초했던모습과는다른양상이다. 한국영화산업은급격한성장기이후성숙기에접어들고있으며, 산업규모의확장, 수직 수평계열화, 사업의다각화, 해외진출등의기업활동이활발하게진행되어왔다. NEW는대기업계열관계가아닌독자적인영화사로출발하였고멀티플렉스체인을소유하지않아수직계열화논쟁에서도자유롭다. 신생영화사가창업후 7년이상성장을지속하여일정정도의실적과규모를가진투자배급사로입지를다졌다는점은주목할만하다. 한국영화산업은기업의전략에따라중장기경영성과가차별적인결과로이어질수있는시기에있으며, 이에구체적인기업에대한연구가매우중요한시점이다. 따라서본연구는 NEW의사례를통해한국영화시장에서신생기업의지속성 3) 이시기에제작사중심으로활동하면서투자, 배급영역을일부결합하거나, 다른제작사또는대기업과제휴관계를통해기획개발역량을발전시킬수있는시스템을확보한영화사의약진이두드러졌다. 디씨지플러스, JK 필름, UP( 오퍼스픽처스, 영화사집, 보경필름 ) 등의기업운영방식은외부기업들과투자제작지분으로수익을극대화하기위한제휴관계를구축하는것이핵심이다.

5 177 한국영화산업의기업전략과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의사례연구 김미현 이순화 장을위한전략을살펴보고자한다. NEW의기업전략을통해한국영화기업의성공요인을살펴보고경쟁력강화방안을모색할수있을것이다. 2. 연구문제및방법 기업의전략은추구하는목적을달성하기위해경쟁자, 잠재적시장진입자, 대체재, 구매자의교섭력, 공급자의교섭력등을고려하여조직역량을최대한활용하는방법이다. 전략의효과는경쟁이심할수록, 잠재적인진입자가강할수록, 유사품이많을수록, 구매자와공급자의교섭력이심할수록감소한다. 기업전략은조직내부의원가관리에집중한원가우위전략과시장에서의제품차별화전략으로크게구분할수있다. 4) 원가우위전략은경쟁사보다낮은비용으로생산하여저렴하게판매하는것으로쇠퇴기에주로선호되며, 차별화전략은환경요인의불확실성에대한인지도가클수록선호되는경향을보인다. 5) 한국영화산업이성숙기에접어들면서기업전략은영화프로젝트별단기전략이아니라보다장기적차원에서접근해야할필요가있다. 6) 그동안한국영화기업전략에대한연구는 CJ E&M, 롯데엔터테인먼트, 쇼박스등을중심으로진행되어왔다. 이연구들은영화기업의수직통합구조에대한효과및사업다각화를비롯한해외진출전략등을주로다루고있다. 7) 이외에도특정기업의제작비차별화전 4) 마이클포터, 조동성옮김, 마이클포터의경쟁전략 - 경쟁우위에서기위한분석과전략, 21 세기북스, 2008, 쪽. 5) 김영태, 기업전략구축의결정요인분석에관한실증적연구, 회계연구 8 권 1 호, 2003, 95 쪽. 6) 박영은외, 영화산업기업전략, 영화진흥위원회, ) 박남규, CJ 엔터테인먼트 : 한국의역동적인문화를해외시장으로, 국제경리뷰 10 권 3 호, 2006, 쪽 ; 박남규 한재훈 김진성, 한국화산업의성장모멘텀과해외진출전략 : 쇼박스사례를중심으로, KBR( 구

6 178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략이흥행실적과어떻게연동되는지를실증적으로연구한성과도존재한다. 8) 한편, NEW의기업전략에대한한연구는 NEW의성장요인이기존기업과차별화되는투자기준, 독특한마케팅전략, 조직내빠른의사결정프로세스, 영화산업에서오랜경험을갖춘구성원의역량이라고평가하고있다. 9) 하지만기업전략을고찰함에있어가장필요한대표급의인터뷰와실증적인자료에근거하지못한한계가존재한다. 본연구는 NEW의단계별성장과정을살펴보고, 원가우위전략, 제품차별화전략, 배급전략등을심층적으로고찰하고자한다. NEW를연구대상으로선정한이유는다음과같다. 첫째, 2000년대후반산업재편기의위기를기회로성장했다는점이다. 둘째, 2008년설립한신생투자배급사로써자체적인자본조달과사업수익을확보하여메이저투자배급사로서의입지를굳혔다는점이다. 셋째, 국내배급시장에서일정한점유율을확보한후코스닥에영화기업최초로독자상장한후사업다각화및해외진출을도모하는전통적인발전과정을밟고있다는점이다. NEW의성장단계별특징과기업전략을살펴보는것은한국영화기업의가능성을모색하는데유용할것으로판단된다. 연구문제는다음과같이설정했다. 경교육연구 ) 11 권 2 호, 2008, 쪽 ; 박진수 최민정, 사례 : 국내미디어엔터테인먼트산업의성장과도전 : CJ 엔터테인먼트의수직통합사례를중심으로, KRB( 구경교육연구 ) 14 권 1 호, 2010, 쪽 ; 이지현 정회경, 국내미디어선도기업경전략분석 : CJ E&M 을중심으로, 디지철융복합연구 11 권 12 호, 2013, 쪽 ; 이문행, 디지털시 CJ E&M 의콘텐츠유통전략,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8 권 3 호, 2014, 쪽. 8) 박승현 주영기, 영화투자배급사의연간포트폴리오분석 : 롯데엔터테인먼트를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 권 7 호, 2014, 쪽. 9) 한재훈 정지용, 한국영화산업의신생기업, NEW 의성장전략, 한국콘텐츠학회지 15 권 6 호, 2015, 쪽.

7 179 한국영화산업의기업전략과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의사례연구 김미현 이순화 연구문제 1 : 2008년에서 2011년까지신생투자배급사로써안정적인자본조달과수익구조는어떻게확보했는가? 연구문제 2 : 2012년에서 2014년까지콘텐츠비즈니스를성공적으로이끈핵심적인전략은무엇인가? 연구문제 3 : NEW가다른한국영화투자배급사와차별화되는성공요인은무엇인가? 이를위해, 본연구는 2009년에서 2014년까지개봉한한국영화와 NEW에서배급한영화를중심으로실증적인분석을진행하였다. 원가우위전략을파악하기위해한국영화전체와 NEW 배급영화의제작비및투자수익률을전수비교분석하였다. 한국영화흥행자료는영화진흥위원회에서발표하는각년도산업결산자료및한국영화실태조사및투자수익성분석보고서에근거하였다. NEW의작품별제작비및매출액자료는 NEW에서제공받아분석하여연구의신뢰도를높였고, 제품차별화전략을파악하기위해장르및등급별흥행성과를분석하였다. 기업의경영전략을통해한국영화기업의성공요인을살펴보는것이목적인만큼 NEW 경연진에대한인터뷰를진행하였다. 10) 이를통해더욱객관적인현황을파악하고발전적인한국영화기업의가능성을제시할수있을것이다. 10) NEW 의영화부문장경익대표는 2016 년 1 월 25 일, 9 월 26 일, 최형철본부장 ( 現중국화책합신총경리 ) 은 2015 년 10 월 5 일, 2016 년 7 월 20 일각각두차례씩인터뷰를진행하였다. 주요질문사항은크게다음과같다. 첫째, 2008 년설립후투자배급한외화및한국영화의작품선택기준, 작품별제작비, 배급전략, 마케팅관련사항등이다. 둘째, 기업전략의관점에서성장단계별전략, 자본조달방법및경로, 사업영역확장과글로벌전략, 지향하는기업모델등이다. 작품별제작비자료를제공해주시고인터뷰에응해주신두분께감사드린다.

8 180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의기업전략 1) 단계별성장전략 NEW의첫번째기업성장단계는해외영화배급및투자조합출자를기반으로자본순환구조를확보하는것에서출발하였다. NEW는 2008년영화배급사도메오홀딩스의자회사로설립되었으며초기에는자본금 20억원규모의영화사에불과했다. NEW가외화수입배급으로시작한것도자본의한계로인한선택이었다. 투자배급사로써자본금확보는영화업을지속적으로영위하기위해핵심적인과제였다. 2008년수입배급한 < 트와일라잇 Twilight>( 캐서린하드윅 ) 시리즈는국내마케팅비에투자하면서배급하여성공함으로써이영화의시리즈가매년중요한수입원으로기능하게되었고, 이외에도 < 노잉 Knowing> (2009, 알렉스프로야스 ), < 블랙 Black>(2009, 산제이릴라반셀리 ), < 언터쳐블 : 1% 의우정 Intouchables>(2011, 올리비에르나카체 에릭토레다노 ) 등의연이은성공은핵심적인역할을했다. 11) 외화의흥행성공으로자본조달통로가제한적인상황에서발판을마련한것이다. NEW는외화가흥행에성공함으로써일정규모의자본을축적한후한국영화투자배급으로차츰영역을이동하였다. NEW에서배급은중추적인사업영역으로배급수수료는자본및수익확보에중요한원천이되었다. NEW는 2008년부터 2014년도까지한국영화 47편과외화 52편을포함하여총 99편의영화를배급하였으며, 총배급수수료는약 367.1억원으로추정된다. 12) NEW의연도별배급수수료는 2008년 11) 장경익대표인터뷰. 12) NEW 의배급수수료규모는평균배급수수료요율 10% 를일괄반영하여추정하였다. 영화배급수수료는영화전체극장매출중부가가치세 10% 와영화발전기금 3% 를제외한금액에서극장과일정한비율 ( 평균적으로 50:50 적용 ) 에따라분배된다. 극장에서분배한부금중전체극장매출액의약 10% 가배급수수료이다. 배급사는배급수수료를차감한금액을투자사에전달하고이후제작사와계약에따라나누게된다.

9 181 한국영화산업의기업전략과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의사례연구 김미현 이순화 4.7억원에서 2009년 27.6억원, 2010년 45.7억원, 2011년 42.5억원, 2012년 76.6억원으로배급편수와흥행성공에따라크게증가하였다. [ 표 1] NEW 의외국영화와한국영화의매출액및배급수수료 13) 외국영화한국영화편수매출액배급수수료편수매출액배급수수료 배급수수료 편 억원 4.7억원 억원 편 억원 18.2억원 5편 억원 9.4억원 27.6 억원 편 억원 13.5억원 6편 억원 32.2억원 45.7 억원 편 억원 14.0억원 9편 억원 28.5억원 42.5 억원 편 억원 14.2억원 11편 억원 62.4억원 76.6 억원 편 억원 5.8억원 11편 억원 132.3억원 억원 편 260.3억원 11.3억원 5편 억원 20.6 억원 31.9 억원 총합 52편 1,874.7억원 81.7억원 47편 6,559.4 억원 285.4억원 367.1억원 NEW는모태펀드의투자조합에출자하여우호적인펀드군을확보하는데도주력하였다. 2010년유한회사인벤트엠문화산업전문회사와동문미디어콘텐츠및문화기술투자조합과출자협약하였고, 경기공연영상위원회와 200억원규모의출자협약하였으며,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10억원투자유치를하였다. 2011년에는캐피탈원중 저예산영화전문투자조합출자협약한것을비롯하여, ISU-S&M 콘텐츠투자조합출자협약, 기술신용보증기금외 4개투자조합에서 100억원을유치하는등의자금원을확보하였다. 14) 두번째단계는한국영화투자배급사로서입지를다진것이다. 13) NEW 의배급작목록과매출액은영화진흥위원회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의공식통계를활용하여작성하였다. < mast/comp/searchcompanylist.do>. 14) NEW, NEW 사업보고서 ( ),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 검색일 : )

10 182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NEW는 2009년 7월영화제작업신고이후본격적으로한국영화배급작품의비중을늘렸으며, 2013년한국영화배급점유율에있어 1 위를차지하는성과를이루었다. 2009년 NEW의한국영화관객점유율은 3.9% 에불과했지만 2013년 29.4% 로상승하였고, 2014년자산총계약 1,793억원의기업으로기록적인성장을하였다. [ 표 2] 년도 NEW의재무구조 15) 년도 자산총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억원 443억원 39억원 39억원 8.80% 8.80% ,175.0 억원 1,264억원 191억원 189억원 15.11% 14.95% ,793.3 억원 620억원 60억원 30억원 9.67% 4.83% 2013년 NEW가한국영화배급점유율 1위에올라섰던동력은투자 배급한작품의흥행성공이었다. NEW는유연한투자결정을통해기획개발단계에서시장이기대하지않았던 <7번방의선물 >, < 신세계 > (2013, 박훈정 ), < 변호인 > 등의흥행에성공함으로써더욱조명을받게되었다. 상대적으로작은조직이가지는신속한결정능력과작품의가능성에대한과감한투자가성공요인으로꼽힌다. 16) 대기업은특정한시장에서높은점유율을차지하고있지만, 중소기업이제품차별화나기술적신진화, 우수한서비스체계를이루게되면대기업보다수익성이더높을수있다. 17) NEW의기업적성장은이러한논지를뒷받침해준다. 세번째단계는코스닥상장, 사업영역의다각화및해외진출단계이다. 2012년 1월 NEW는모회사도메오홀딩스를흡수합병하여넥스 15) NEW, 사업보고서 ( ),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 검색일 : ) 16) 영화진흥위원회, 2013 년한국영화산업결산, 영화진흥위원회, 2014, 22 쪽. 17) 마이클포터, 앞의책, 231 쪽.

11 183 한국영화산업의기업전략과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의사례연구 김미현 이순화 트엔터테인먼트월드 (NEW) 로상호를변경했다. 이후 2014년중국최대엔터테인먼트그룹화책미디어가 NEW의지분 13.03% 를인수하였고, 같은해 12월영화사최초로단일회사가코스닥시장에상장되는성과를이루었다. NEW는화책미디어와함께향후중국시장을겨냥한영화와드라마중심의콘텐츠제작, 투자, 유통업무를공동으로추진해아시아와북미지역으로사업을확장할예정이다. [ 그림 1] NEW 사업영역 18) 이시기부터 NEW는영화투자배급외에도다양한신규문화사업으로영역을확장하였다. 2012년주식회사테일런스미디어를인수하여뮤직앤뉴라는음악사업을시작하였고, 2013년콘텐츠판다를설립하여콘텐츠부가판권유통사업을시작하였다. 19) 이어쇼앤뉴로뮤 18) NEW 홈페이지 ( 에기초하여구성하였다. 19) NEW, NEW 사업보고서 ( ), 앞의글.

12 184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지컬영역에진입하였으며, 2015년스포츠앤뉴설립으로스포츠마케팅사업에, 2016년스튜디오앤뉴를설립해드라마사업에도영역을넓혔다. 2016년 3월인수한신도림 CGV를포함 2017년까지구미 충주 진접등 4개극장을열예정이다. 2) 원가우위전략 : 제작비및투자수익률분석원가우위전략은경쟁기업에비해낮은비용으로제품을제공하고기업을운영하는전략이다. 기업은원가관리를통해효율적인조직관리에영향을미치고산업내경쟁우위를확보하여경영성과를향상하는데기여할수있다. 20) 영화기업의원가는프로젝트투자운영및기업경상비로크게구분할수있으며, 본연구에서는영화작품별제작비및수익률을중심으로검토하였다. 2009년부터 2014년도까지전체한국영화와 NEW 영화의제작비및투자수익률비교를통해원가우위전략을살펴보고자한다. 한국영화의개봉내역과투자수익률은영화진흥위원회의공식통계를활용하였으며, NEW의배급작품에대한제작비및매출액은 NEW에서기업자료를제공받았다. 총매출액중부가시장매출액은영화진흥위원회에서제공하는연도별한국영화극장수입대비부가시장수입의평균비율을고려하여산출하였다. 21) 또한, 전체한국상업영화수익률과의동일한비교를위해 NEW의수익규모를산출하는데있어서도 10억미만저예산, 100개이하개봉스크린수영화는제외하였다. 2009년에서 2014년개봉한한국중영화진흥위원회에서조사한상업영화 382편, NEW가배급한한국영화 47편중 39편이비교분석 20) 이윤권 권순석 이충섭, 기업특성이전략적원가관리기법의사용과경영성과에미치는영향, 회계연구 15 권 3 호, 2010, 254 쪽. 21) 한국영화총매출대비극장매출의비율은 2009 년 88.13%, 2010 년 85.41%, 2011 년 88.16%, 2012 년 85.12%, 2013 년 83.98%, 2014 년 87.50% 로분석되었다. 영화진흥위원회, 2014 년한국영화산업실태조사와한국영화투자수익성분석, 2016, 186 쪽.

13 185 한국영화산업의기업전략과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의사례연구 김미현 이순화 대상이다. NEW의분석대상 39편중에는배급만대행한작품 6편이포함되어있으며, 프로젝트수익률은 NEW의기업수익률과는차이가있음을밝힌다. [ 표 3] 2009 년 2014 년한국상업영화평균제작비 22) 전체한국영화 순제작비 (A) 마케팅비 (P&A)(B) 총제작비 (A + B) ( 편수 ) 평균순제작비 비중 평균마케팅비 비중 평균총제작비 2009(55) 30.3 억원 59.1% 21.0 억원 40.9% 51.3 억원 2010(60) 27.2 억원 64.9% 14.7 억원 35.1% 41.9 억원 2011(65) 32.5 억원 67.6% 15.6 억원 32.4% 48.1 억원 2012(70) 30.4 억원 65.0% 16.4 억원 35.0% 46.8 억원 2013(63) 40.4 억원 70.4% 17.0 억원 29.6% 57.4 억원 2014(69) 43.7 억원 74.2% 15.2 억원 25.8% 58.9 억원 총제작비 13,099.5억원 67.5% 6,318.8억원 32.5% 19,418.3 억원 382편평균 34.29억원 억원 억원 [ 표 4] 2009 년 2014 년 NEW 한국영화평균제작비 NEW 한국영화 순제작비 (A) 마케팅비 (P&A)(B) 총제작비 (A + B) ( 편수 ) 평균순제작비 비중 평균마케팅비 비중 (%) 평균총제작비 2009(5) 27.2 억원 56.7% 20.8 억원 43.3% 48.0 억원 2010(6) 26.2 억원 59.9% 17.5 억원 40.1% 43.7 억원 2011(7) 20.3 억원 56.1% 15.9 억원 43.9% 36.1 억원 2012(9) 27.8 억원 61.6% 17.3 억원 38.4% 45.2 억원 2013(7) 33.9 억원 61.3% 21.4 억원 38.7% 55.2 억원 2014(5) 47.4 억원 67.9% 22.4 억원 32.1% 69.8 억원 총제작비 1,159.6억원 61.1% 737.4억원 38.9% 1,897.0억원 39편평균 29.73억원 18.91억원 48.64억원 22) 영화진흥위원회, 2014 년한국영화산업결산보고서, 영화진흥위원회. 2015, 36 쪽., 2013 년한국영화산업결산보고서, 영화진흥위원회, 2014, 35 쪽.

14 186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NEW에서투자 배급한한국영화의평균순제작비는 29.73억원으로전체한국상업영화평균 34.29억원보다 4.56억원낮고, 마케팅비평균은 18.91억원으로한국영화평균 16.54억원보다 2.17억원높다. 또한, 순제작비대비마케팅비의비중은한국영화평균보다 6.4% 포인트높다. 결론적으로 NEW는투자 배급에있어서일정편수를유지하면서중 저예산영화의효율적인제작관리에집중하였고, 상대적으로높은마케팅비를투입하여작품의흥행가능성을최대한끌어올리는전략을취하였다고분석할수있다. 하지만 2014년에는전체한국상업영화평균보다순제작비는 3.7억원, 마케팅비는 7.2억원높아서총제작비는작품당평균약 10.9억원이상높게나타난다. 2014년은중 고예산작품중심의투자로프로젝트운영방식이달라졌음을알수있다. [ 표 5] 년전체한국영화와 NEW의한국영화투자수익률 ( 단위 : 백만원 ) 23) 구분 한국영화매출액 245, , , , , ,069 한국영화총비용 282, , , , , ,874 한국영화총이익 - 37,123-32,552-50,784 51,585 62,161 1,195 전체투자수익률 -13.1% -11.0% -14.7% 13.3% 14.1% 0.3% NEW 매출액 21,511 74,007 59, , ,303 47,357 NEW 총비용 24,000 26,200 25,300 40,650 38,650 34,900 NEW 총이익 -2,489 47,807 34,433 96, ,593 12,457 NEW 투자수익률 -10.4% 182.5% 136.1% 238.2% 684.7% 35.7% NEW는한국영화투자배급초기에는제작비증가요인인스타파워와스펙터클대신아이디어와스토리중심의콘텐츠에집중하는원가우위전략을펼쳤다. 하지만시장우위를확보한단계에서는평균이상 23) 한국영화투자수익률은 ( 영화진흥위원회, 2014 년도한국영화산업결산, 38 쪽.) 에서인용하였고, NEW 의투자수익률은자체분석하였다.

15 187 한국영화산업의기업전략과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의사례연구 김미현 이순화 의제작비투여로폭넓은관객에게소구하는블록버스터제작을함께시도하였다. 2014년에집중적인투자를통해기업규모에맞는질적확장을시도하였으나결과가성공적이지못했다는점에서, 높은제작비가흥행을보증하는것은아니며기업성장단계에서는전략변화에따른조정과정이필요하다는것을보여준다. 2009년부터 2014년까지 NEW의한국영화의투자수익률은전체한국영화평균보다압도적으로높다. 특히 2013년은한국영화흥행상위 10편중 <7번방의선물 >, < 감시자들 >(2013, 조의석 김병서 ), < 숨바꼭질 >(2013, 허정 ), < 변호인 > 등 4편이 NEW에서투자배급한영화로, 연간 684.7% 의놀라운프로젝트수익률의원천을확인케한다. 무엇보다 NEW의분석대상영화 39편중 26편인 66.7% 의영화가손익분기점을넘고있어서같은기간전체한국영화의손익분기점을넘는비율 26.4% 와큰차이가난다. 24) 일반적으로영화산업에서손익분기점을넘는영화는 4편중 1편에불과한것으로알려져있으며, 분석대상기간동안한국영화의손익분기점을넘는편수도이와크게다르지않았다. 하지만이시기 NEW가배급한작품은 4편중 3 편이손익분기점을넘기고있다. NEW의투자배급유형별로수익률을구분하여살펴보면 NEW의성공적인프로젝트운용결과가더욱두드러진다. 2011년이후관여하는대부분영화에메인투자및배급을하였지만, 그이전에는부분투자및배급, P&A 투자및배급, 배급대행등의작품도상당수있다. 25) 창업초기에집중되었던 NEW의배급대행작품은 -16.2% 로투 24) NEW 의손익분기점을넘긴영화수의비율은작품별제작비및매출액을기준으로산출하였으며, 한국영화손익분기점을넘긴비율은 ( 영화진흥위원회, 각년도 (2009 년 2014 년 ) 한국영화산업실태조사와한국영화투자수익성분석 ) 에근거하였다. 25) 메인투자배급작품은투자수익및배급수수료뿐만아니라프로젝트의자본조달과손익정산을담당하며이대가로관리수수료를취한다. 부분투자배급은투자지분및배급수수료를, P&A 투자배급은마케팅비를조달하고극장매출이발생할시우선회수하며배급수수료를받는다. 반면단순배급대

16 188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자수익률이낮다. 반면메인투자작품 28편의투자수익률은 280.7% 로차이가크다. 메인투자작품의수익률이높다는것은투자배급사에귀속되는수익이크다는의미이다. 즉수익지분이크고관여도가높은작품의수익률이높다는점은프로젝트에대한전략적선택이성공적이었음을보여준다. 3) 제품차별화전략 : 장르및등급별분석 NEW의한국영화배급작중에는전형적인투자전략을보여주는작품들이있다. 장르성, 드라마성이강하고, 동일수준의흥행성적을거둔영화들에비하여상대적으로제작비가낮은중 저예산작품군이다. < 헬로우고스트 >(2010, 김영탁 ), < 반창꼬 >(2012, 정기훈 ), < 내아내의모든것 >(2012, 민규동 ), <7번방의선물 >, < 남자가사랑할때 >(2014, 한동욱 ) 와같은드라마장르와 < 고死두번째이야기 : 교생실습 >(2010, 유선동 ), < 고양이 : 죽음을보는두개의눈 >(2011, 변승욱 ), < 블라인드 >(2011, 안상훈 ) 처럼장르성이강한작품들이그것이다. 이영화들은시장에서흥행성공을크게기대하지않았던경우가대부분이었지만, 결과적으로잘구성된스토리텔링과관객타깃이정확한마케팅으로성공을거두었다. [ 표 6] 년 NEW의한국영화총비용구간별투자수익률 총비용 편수 평균제작비 평균관객수 평균매출 투자수익률 억원 3편 14.2억원 5만명 3.8억원 -73.2% 억원 12편 30.7 억원 99만명 72.6 억원 136.4% 억원 15편 51.3 억원 289만명 220.2억원 329.5% 60억원이상 9편 79.7 억원 341만명 249.8억원 213.6% 행은마케팅비의조달책임을지지않고배급수수료만받는다. 메인투자배급은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가능한반면, 배급대행은로우리스크 로우리턴의사업유형이다.

17 189 한국영화산업의기업전략과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의사례연구 김미현 이순화 NEW의한국영화총비용구간별수익률은 40 60억원구간의작품이가장크고, 그다음으로 60억원이상, 20 40억원순으로나타난다. 26) 총비용 10 20억원영화 3편은모두배급대행작품으로 -73.2% 의저조한수익률을보인다. 일반적으로제작비규모는장르와연동되는경향이있으며한국영화시장에서외화와국내영화간에선호하는장르의흥행결과는차이가존재한다. 외화가 SF/ 판타지, 액션 / 전쟁장르를중심으로흥행한것과달리, 한국영화는코미디, 드라마 / 멜로장르에높은흥행성과를보인다는것이다. 27) NEW에서배급한장르별제작편수는드라마, 코미디, 멜로, 스릴러 / 액션순으로높게나타나는데, 장르별평균제작비는액션, 코미디, 드라마, 멜로, 스릴러순으로높고, 장르별투자수익률은스릴러, 코미디, 드라마, 액션, 멜로순으로나타났다. 28) 가장높은수익률은코미디, 스릴러, 드라마순으로나타나지만장르간수익률의차이는크지않다. 29) 26) 본연구는 NEW 의중간규모예산영화를세분화하여투자수익률을살펴보고자하였지만, 영화진흥위원회에서산출한한국영화제작비구간별수익률은세분화되어있지않아동일한수준의비교가어려웠다. 한국영화의제작비구간별수익률은 2013 년총비용 10 억원미만의저예산영화 63 편중 7 편 (11.1%), 10 억원이상 80 억원미만의중간예산영화 38 편 (60.3%), 80 억원이상의블록버스터영화 18 편 (28.6%) 이며 ( 영화진흥위원회, 2013 년한국영화산업실태조사와한국영화투자수익성분석, 206 쪽 ), 2014 년은총비용 10 억원미만의저예산영화 67 편중 8 편 (11.9%), 10 억원이상 80 억원미만의중간예산영화 44 편 (65.7%), 80 억원이상의블록버스터 15 편 (22.4%) 로나타난다. 영화진흥위원회, 2014 년한국영화산업실태조사와한국영화투자수익성분석, 183 쪽. 27) 정원조 조은기, 국내극장용영화시장에서의장르차별화에관한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51 권, 2010, 쪽. 28) 본연구의장르구분은액션, 스릴러, 코미디, 드라마로총다섯개로구분하였다. 영화진흥위원회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영화장르정보가한개이상기재된경우우선적으로기재된장르를기준을두었다. 29) NEW 에서배급하는스릴러는타사영화보다덜잔혹하고드라마적인요소가강하다. 특정장르를선호하기보다는그장르를통해이야기하려는본질적인따뜻함혹은휴머니즘적인요소를보여주고자한다. 전종혁, 국내투

18 190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 표 7] 년 NEW의한국영화장르별투자수익률 하위변인 편수 평균제작비 평균관객수 평균매출 투자수익률 스릴러 6편 40.7 억원 228만명 164.4억원 304% 드라마 12편 40.3 억원 172만명 137.7억원 242% 멜로 8편 39.7 억원 117만명 87.0억원 119% 액션 5편 71.0 억원 267만명 196.6억원 177% 코미디 8편 62.1 억원 366만명 264.4억원 326% 다음으로 2009년도부터 2014년도전체한국영화와 NEW의상영등급별통계를살펴보면, 전체영화중 NEW의 15세이상관람가영화는총편수대비 71.79% 로압도적으로많았다. 30) 전체한국영화는 15 세이상관람가의비율이편수기준으로 31.7%, 관객수및매출액점유율이 56% 에그치는반면, NEW는이세가지지표모두 70% 를웃돈다. 투자수익률역시 297% 로다른등급에비해높게나타났다. 31) [ 그림 2] 2009 년 2014 년한국영화와 NEW 의상영등급별점유율 자배급사라인업및장르전략분석, 한국영화 39 호, 영화진흥위원회, , 쪽. 30) 국내영화등급은전체관람가, 12 세이상관람가, 15 세이상관람가, 청소년관람불가, 제한상영가총 5 개등급으로나뉜다. 31) 2014 년한국상업영화의등급별편수및투자수익률은 67 편중전체관람가

19 191 한국영화산업의기업전략과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의사례연구 김미현 이순화 [ 표 8] 년 NEW의한국영화등급별투자수익률 등급 편수 평균제작비 평균관객수 평균매출 투자수익률 전체관람가 2편 25.0 억원 60만명 44.9억원 80% 12세관람가 3편 79.7 억원 265만명 189.3억원 138% 15세관람가 28편 44.7 억원 238만명 177.3억원 297% 청소년관람불가 6편 59.6억원 175 만명 억원 124% NEW의콘텐츠전략은 따뜻한영화, 긍정적인영화, 가족영화 32) 로 세상을밝게하는휴먼코미디 33) 라는표명에서도확인된다. 전체연령층에서고루관람하기용이한드라마, 코미디중심의장르전략은한국영화산업의관객층변화와맥락을같이한다. 지난 10여년간한국영화시장에서경제력을지닌 40대이상중 장년관객층이늘어난점을주목할필요가있다. 소위 X세대 라불렸던이들이 40 대가되면서영화를관람하는층자체가확대되었다. 34) 중 장년층관객의확대는영화등급별흥행기록에서도확인할수있다. NEW 스스로 우리회사는 15세영화전문배급사 라고말할정도로공략하려는특정목표가있으며, 35) 이는한국영화관객의변화를정확히포착한전략이다. NEW는중 저예산장르영화를중심으로 40대이상의관객에게도설득력이있는 위로열린 관객에집중하는제품차별화를통해시장안에서입지를굳혔다. 즉주요관객층에게어필하면서도전세대를소구할수있는콘텐츠전략을통해차별성을획득하고경쟁력을확보한것이다. 영화 6 편, 24.7%, 12 세이상관람가 14 편, 12.1%, 15 세이상관람가 26 편 21.9%, 청소년관람불가 21 편, -21.6% 를각각기록했다. 영화진흥위원회, 2014 한국영화산업실태조사와한국영화투자수익성분석, 2016, 쪽. 32) < 투자배급사뉴김우택대표, 인생도경영도영화처럼 >, 한경비즈니스, ) < 한국영화의힘, NEW 를아시나요 >, 헤럴드경제 ) <[ 인터뷰 ] NEW 영화사업부장경익대표 >, 맥스무비, ) <[ 인터뷰 ] 서동욱영화투자배급사 NEW 대표 >, 서울경제,

20 192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 배급전략과수익모델 NEW는대작영화중심의시장에서틈새를파고들수있는배급전략을구사하였다. 대작영화는주로여름, 겨울성수기와명절시즌을중심으로개봉하지만, NEW는경쟁이덜한비수기에경쟁력있는영화를배급하기도한다. 설날한달전개봉한 <7번방의선물 > 은개봉 2주차에명절시즌을맞아 가족과함께보기좋은영화 라는특성을살려천만이상의관객을동원하였고, 설연휴를지나개봉한 < 그대를사랑합니다 > 는 SNS에서영화에대한호평이빠르게확산되면서젊은관객층을확보할수있었다. 비수기인 3월에개봉한 < 러브픽션 >(2012, 전계수 ) 과 11월에개봉한 < 청담보살 >(2009, 김진영 ), < 초능력자 >(2010, 김민석 ), 그리고여름성수기를피해개봉한 < 바람과함께사라지다 > (2012, 김주호 ) 등은배급시기를탄력적으로적용함으로써성공한사례이다. 36) 배급에서차별화를추구하기위해서는상대적으로높은마케팅비를부담해야한다. NEW의마케팅비비중이전체한국영화보다높다는것은순제작비는낮추고유연한배급전략을구사함으로써수익률을증대시키는전략을취했음을알수있다. NEW는창업초기에는영화배급을중심으로투자한작품의흥행성공이이어지면서배급수수료와투자수익에근거한자본축적을이루었다. NEW를한국영화투자배급사의사업모델관점에서보자면, 투자보다는배급에중심이있다. 한국영화투자배급을기본으로하지만해외영화배급, 배급대행등으로배급중심의사업모델을통해사업창구를개방함으로써잠재적인수익률을높인것이다. 하이리스크 (high risk) 하이리턴 (high return) 이라는영화사업의속성을배급수수료를기반으로한로우리스크 (low risk) 로우리턴 (low return) 모델로극복할수있는가를시도한셈이다. 이는 2000년대초중반의투자배급사들이투자에중심을두었던것과는차별적인전략이다. 이시기활발하게활동한투자배급사인튜브엔터테인먼트, 쇼이스트, 코 36) 장경익대표인터뷰.

21 193 한국영화산업의기업전략과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의사례연구 김미현 이순화 리아픽쳐스, 아이엠픽처스등은투자중심의투자배급사들로몇년간의규모확장과성공적인비즈니스에도불구하고대작영화의실패와투자수익률악화가거듭되면서기업적인성장을하지못했다. 영화의흥행실패에따른리스크를방어하기어려운구조였던것이다. 반면, 2010년전후에등장한투자배급사인 NEW, 씨네그루, 리틀빅픽쳐스등은배급을중추적인영역으로삼으면서사업을영위하였다. 이들은기존의투자배급사가적극적인메인투자를통해수익을모색했던것과달리, 배급수수료가수익의근간이되는비즈니스모델을지향하고있다. 이러한사업모델은위험도를낮출수있으며사업규모를일시에확장하기보다는점진적인성장과지속적인사업이가능할수있다. 영화를배급하면배급수수료가영화의성패와관계없이확보된다는점에서위험을방어하여중장기적인지속이어려운영화기업의불확실성을극복할수있는가능성을제시하고있다. 그러나배급중심사업모델이신생영화사의일반적인전략이되기에는무리가있다. 영화배급업을영위하기위해서는투자를통한배급작품의확보와흥행실패를방어할수있는일정규모이상의자본이필수적이다. 배급업을중심에둔투자배급사들이대부분중소규모배급사로운영되는것도배급중심사업모델이가질수밖에없는규모의한계를보여준다. NEW처럼중소영화사로출발하여산업내투자배급사로서의위치를확보하기위해서는작품의지속적인성공과자본축적이전제되어야만하는데영화산업의속성상쉽지않은일이다. 결론적으로 NEW의성공이배급중심의사업방식에있다고보기는어렵다. NEW는멀티플렉스체인과의계열관계가없어불안정한유통경로를가졌지만, 이러한점은오히려콘텐츠자체에집중하는강점이되기도하였다. 작품의발굴, 제작관리, 마케팅및배급전략등의종합적인기업전략의결과라할수있다.

22 194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나오며 : NEW 의성공요인과시사점 2000년대중반이후한국영화산업은대기업계열투자배급사의시장지배력강화와제작사의영세성심화를비롯하여구조적인위기를겪어왔다. 그러나이러한위기는신규영화사의진입기회를제공하였고, NEW는배급중심의사업모델과시장의예상을크게웃도는흥행성공을통해독자적인성장단계를밟아왔다. 본연구는 2009년부터 2014년도까지 NEW가배급한한국영화의제작비및매출액을분석하고 NEW 경영진과의인터뷰를통해기업단계별성장전략을비롯한기업전략을분석하였다. NEW의성공요인은다음과같이요약할수있다. 첫째, 사업초기에는외화배급및중 저예산장르영화중심의원가우위전략을통해단계적인성장을거쳐코스닥상장을이루었다. 둘째, 수요의틈새를겨눈제품및배급차별화전략과작품의가능성을최대한끌어내는마케팅전략을구사했다. 넷째, 영화투자배급업을안착시킨후사업영역을확장하였고내수시장의성공후해외진출을도모하고있다. NEW의기업전략은국내에서상당한활동을전개한후다각화및해외진출을통해점진적으로몰입도를높여가는전통적인기업의진화론적패턴으로볼수있다. 2015년코스닥상장후 NEW의가장뚜렷한행보는중국시장을중심으로한해외진출이다. 화책합신은 NEW와중국화책미디어가동일하게지분투자한합작법인으로, 2015년 10월부산국제영화제기간에한국에서출범식을가지고 < 마녀 >, < 뷰티인사이드 >, < 더폰 > 등세편의양국제작계획을발표했다. 양국에서두편의영화제작을목표로하나의판권을구매하는등중국현지화의가능성을모색하기위한투자제작방식을시도하고있어그성공여부가주목된다. 37) 또한, 2014년까지외부에아웃소싱하였던해외배급, 부가시장관리등을 37) 최형철본부장인터뷰.

23 195 한국영화산업의기업전략과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의사례연구 김미현 이순화 내부사업으로전환하고, 인접문화콘텐츠영역으로분야를확장하였으며, 극장업에도진출하는등의다각화및외연확장결과도지켜볼필요가있다. 특히극장업진출은 CJ E&M, 롯데엔터테인먼트등의대기업투자배급사가수직계열화관련하여논의되어온부분으로한국영화산업에서매우논쟁적인지점이다. 물론한국멀티플렉스산업이이미기존기업에선점되어있어 NEW의극장운영규모는작을것으로예상된다. 향후 NEW의최대과제는콘텐츠투자제작기업이주식시장에상장했을때발생할수밖에없는딜레마를어떻게극복할것인가하는점이다. 그동안코스닥시장에상장한영화사는지속적인매출실적과영업이익을올리기위해충분히기획개발과정을거치지못한작품을제작하여흥행에실패함으로써인수합병한기업들의지분을정리하고출발점으로돌아가는선례를남기곤했다. 주식시장에기업을공개하면, 관계자의신뢰를확보하여자본조달이용이하고대규모제작이가능한반면, 제조업중심의회계방식에따라분기별, 연도별매출실적과영업이익규모를제출해야하는부담을지기때문이다. 이는한편의영화를완성하기위해서는평균 2 4년의기간이소요되는산업의특성을고려할때쉽지않은조건이다. NEW는신생영화사에서한국영화 4대투자배급사에이름을올렸으며이제기업으로서중장기적인지속성장의구조를마련해야하는과제에직면한것이다. 영화및콘텐츠기업의최대과제는어떻게안정적인프로젝트의성공과중장기적인수익구조를확보하는지가관건이다. 이성패는사업모델이나성장경로의문제라기보다영화작품의성공여부로귀결될수밖에없으므로최대의전략은작품의선택과제작관리의효율성을기하는것일수밖에없다. NEW의성장이향후한국영화기업의전략적선택에중요한시사점을제공해줄것이라기대한다.

24 196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참고문헌 < 단행본 > 마이클포터, 조동성옮김, 마이클포터의경쟁전략-경쟁우위에서기위한분석과전략, 21세기북스, 박영은외, 영화산업기업전략,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 각년도 2009 년 2014 년한국영화산업실태조사와투자수익성분석, 영화진흥위원회, < 논문 > 김미현, 한국영화자본조달구조와유형에대한연구, 영화연구 51 호, 김영태, 기업전략구축의결정요인분석에관한실증적연구, 회계연구 8권 1호, 박남규 한재훈 김진성, 한국영화산업의성장모멘텀과해외진출전략 : 쇼박스사례를중심으로, KBR( 구경영교육연구 ) 11 권 2호, 박남규, CJ 엔터테인먼트 : 한국의역동적인문화를해외시장으로, 국제경영리뷰 10권 3호, 박승현 주영기, 영화투자배급사의연간포트폴리오분석 : 롯데엔터테인먼트를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권 7호, 박진수 최민정, 사례 : 국내미디어엔터테인먼트산업의성장과도전 : CJ 엔터테인먼트의수직통합사례를중심으로, KRB( 구경영교육연구 ) 14권 1호, 이문행, 디지털시대 CJ E&M 의콘텐츠유통전략,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8권 3호, 이윤권 권순석 이충섭, 기업특성이전략적원가관리기법의사용과경영성과에미치는영향, 회계연구 15권 3호, 이지현 정회경, 국내미디어선도기업경영전략분석 : CJ E&M 을중심으로, 디지철융복합연구 11 권 12호, 영화진흥위원회, 2014 년한국영화산업결산,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 2013 년한국영화산업결산, 영화진흥위원회 정원조 조은기, 국내극장용영화시장에서의장르차별화에관한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51권, 한재훈 정지용, 한국영화산업의신생기업, NEW 의성장전략, 한국콘텐츠학회지 15권 6호, 2015.

25 197 한국영화산업의기업전략과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의사례연구 김미현 이순화 < 신문및잡지기사 > 전종혁, < 국내투자배급사라인업및장르전략분석 >, 한국영화, <[ 인터뷰 ] NEW 영화사업부장경익대표 >, 맥스무비, <[ 인터뷰 ] 서동욱영화투자배급사 NEW 대표 >, 서울경제, < 투자배급사뉴김우택대표, 인생도경영도영화처럼 >, 한경비즈니스, < 한국영화의힘, NEW 를아시나요 >, 헤럴드경제 < 인터넷자료 > NEW, 사업보고서 ( ), 전자공시시스템, < 검색일 : ) NEW, NEW 사업보고서 ( ),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 검색일 : ) 영화진흥위원회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

26 198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ABSTRACT A Case Study on Enterprising Strategies of NEW(Next Entertainment World) in the Korean Film Industry Kim, Mee hyun Lecturer / Sejong University Lee, soon hwa Ph.D. Candidate / Hanyang University This study analyzed competitive strategies as a entrant in the investment and distribution sector in Korean film industry by case study of NEW. When NEW started film business in 2008, Korean film industry has experienced structural crisis such as consolidation of major conglomerated companies and failure of development in midsize enterprises. NEW has founded its position successfully in this critical environments by making profits from distribution centered business model, and finally got the company listed on the KOSDAQ in This paper reviewed its cost advantage strategy, product differentiation strategy and other management strategies by focusing on distributed Korean films by NEW from 2009 to Also this paper tried to explore new possibilities and sustainable development strategies of Korean film company. Key words NEW(Next Entertainment World), film distribution company, enterprising strategy, film industry, Korean film, cost advantage strategy, differentiation strategy, success factor 논문투고일 : 2016 년 10 월 10 일 / 논문심사일 : 2016 년 10 월 27 일 / 논문게재확정일 : 2016 년 11 월 17 일

27 199 한국영화산업의기업전략과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의사례연구 김미현 이순화 연도제목등급참여방식스크린수관객수극장매출액 부록 1. [ 표 1] NEW 배급한국영화리스트 싸이보그그녀 12세 배급대행 , ,608,196 킹콩을들다 전체 메인투자배급 411 1,262,858 8,853,065,358 호우시절 15세 배급대행 ,752 2,139,984,252 청담보살 15 세 메인투자배급 404 1,308,810 9,600,498,310 걸프렌즈 15 세 P&A 배급 , ,800,896 소계 2,988,512 21,511,957,012 무법자 15세 배급대행 ,734 15,374,958,734 시 15세 부분투자배급 ,760 1,545,504,110 고死두번째이야기 : 교생실습 15세 메인투자배급 ,038 5,803,175,038 해결사 15세 메인투자배급 524 1,843,404 13,846,467,404 초능력자 15 세 부분투자배급 622 2,130,645 15,376,928,645 헬로우고스트 12세 메인투자배급 472 3,019,960 22,060,886,460 소계 8,230,541 74,007,920,391 그대를사랑합니다 15세 P&A 배급 242 1,649,407 12,053,048,407 사랑한다, 사랑하지않는다 15세 배급대행 80 66, ,725,180 세상에서가장아름다운이별 15세 메인투자배급 ,013 2,297,322,013 풍산개 청불 배급대행 ,136 5,395,915,636 고양이 : 죽음을보는두개의눈 15세 메인투자배급 ,340 4,781,304,340 블라인드 청불 메인투자배급 404 2,367,942 18,392,380,442 가문의영광4 - 가문의수난 15세 메인투자배급 573 2,368,267 17,794,587,767 카운트다운 청불 메인투자배급 ,547 3,631,028,547 히트 15세 배급대행 , ,030,131 소계 8,737,963 65,638,342,463 부러진화살 15세 P&A 배급 453 3,459,864 25,940,732,864 러브픽션 15 세 메인투자배급 617 1,726,227 13,202,277,727 봄, 눈 전체 배급대행 , ,540,870 내아내의모든것 15 세 메인투자배급 563 4,598,985 34,229,066,485 미쓰 GO 15세 메인투자배급 ,685 4,442,470,685 나는공무원이다 전체 P&A 배급 ,866 1,538,998,366

28 200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바람과함께사라지다 12세 메인투자배급 694 4,909,937 34,619,571,098 피에타 청불 P&A 배급 ,283 4,356,195,783 점쟁이들 15세 메인투자배급 ,682 6,732,156,182 복숭아나무 15세 배급대행 , ,296,014 반창꼬 15세 메인투자배급 466 2,475,797 17,913,750,584 소계 19,614, ,359,056,658 7번방의선물 15세 메인투자배급 ,811,213 91,444,761,883 신세계 청불 메인투자배급 671 4,682,492 34,886,013,397 몽타주 15세 메인투자배급 540 2,095,592 15,004,554,092 감시자들 15 세 메인투자배급 949 5,508,017 39,385,670,196 숨바꼭질 15 세 메인투자배급 779 5,604,106 39,608,599,606 뫼비우스 청불 배급대행 , ,543,927 배우는배우다 청불 메인투자배급 ,029 81,296,429 무게 청불 배급대행 2 1,161 8,447,661 블랙가스펠 전체 배급대행 , ,381,717 사이비 청불 메인투자배급 76 22, ,812,718 변호인 15세 메인투자배급 ,375,954 82,832,106,754 소계 42,301, ,040,188,380 남자가사랑할때 15 세 메인투자배급 531 1,979,311 14,512,201,611 인간중독 청불 메인투자배급 682 1,442,014 11,286,559,414 해무 ( 海 P) 청불 메인투자배급 584 1,474,981 11,700,722,500 패션왕 15세 메인투자배급 ,505 4,350,554,884 빅매치 15세 메인투자배급 ,507,716,279 소계 6,213,612 47,357,754,688 총계 88,086, ,915,219,592

2013년 국내 영화 관객수는 2억명을 처음으로 초과. 이중 한국영화 관객 비중은 약 60%로 2006년 이후 최대 비중 차지. 2006년 이후 마이너스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보 였던 수익률 역시 2012년에 (+)전환 하였으며, 2013년에는 약 15.2% 수익률 달성

2013년 국내 영화 관객수는 2억명을 처음으로 초과. 이중 한국영화 관객 비중은 약 60%로 2006년 이후 최대 비중 차지. 2006년 이후 마이너스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보 였던 수익률 역시 2012년에 (+)전환 하였으며, 2013년에는 약 15.2% 수익률 달성 2014. 11. 5 (14-85호) : 국내 영화산업과 금융투자 국내 영화산업 현황 국내 영화산업과 투자 향후 전망 및 시사점 2013년 국내 영화 관객수는 2억명을 처음으로 초과. 이중 한국영화 관객 비중은 약 60%로 2006년 이후 최대 비중 차지. 2006년 이후 마이너스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보 였던 수익률 역시 2012년에 (+)전환 하였으며, 2013년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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