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E8BCB1BFED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B1E8BCB1BFED2E687770>"

Transcription

1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11 1)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김선욱( 고려대) * Ⅰ. 들어가는말 Ⅱ. 제목에서드러난주제의식 Ⅲ. 내용이담고있는주제의식 Ⅳ. 연극성 Ⅴ. 나오는말 I. 들어가는말 하비에르비야우루띠아 (Xavier Villaurrutia, ) 는멕시코현 대연극의가장중요한인물이다. 원래시인으로활동하던비야우루 띠아는 1928 년에살바도르노보(Salvador Novo), 힐베르또오웬 (Gilberto Owen), 셀레스띠노고로스띠사 (Celestino Gorostiza) 와함께 주로창작극을상연할목적으로 율리시즈극단'(Teatro Ulises) 을창 설하였으며, 1934 년첫작품인 거짓말같은 ( Parece mentira ) 으로 미국오리엔테이션연극재단(Theatre of Orientation) 의장학금을받아 예일대학에서연극공부를한다(Bellini 1997, 642). 이후그는멕시 코현대연극에진정한혁신을가져온멕시코현대연극에서가장 중요한위치를점하고있는극작가로자리매김한다. 그의극경향은크게두가지로나뉜다. 초창기에는비대중적인 * Seon-Uk Kim(Korea University, seonukk@hanmail.net), La teatralidad y el tema de Parece mentira.

2 112 김선욱 전위주의경향의단막극을썼으며후반기에접어들어서는일반대중 들이공감할수있는장막극을썼다. 이를주제별로살펴보면관념 적인극과일상적인극으로나뉘는데, 관념적인극은초창기극에서 많이다루어지며형이상학적인문제와보편적인인간의문제를다루 는주제에집중하고있으며, 두번째부류는개인들간의관계에서 비롯되는문제를다루고있다. 그러나이두가지경향이명확하게 나뉘는것은아니다. 후기작품으로갈수록관념적인것과구체적인 일상이서로어우러지는모습이보이고있다. 비야우루띠아는 거짓말같은 이실린 세속적인성극 ( Autos profanos) 1) 에초창기극에대한방향성을밝히고있다. 관객은수수께끼를사랑한다. 그들을이미수수께끼의세계로던져서그들의흥미를자극했거나 만일맞추지못하면잡아먹어버리겠다. 는스핑크스의말로그들을위협했다면그들에게유일한답을줄필요는없다 (Dauster 1971, 70). 연극에대한이러한지적인관념이작가가다루고자했던 문제 를표현하기에가장적절한것이다. 또한그의초창기극들은상징 주의경향을띄고있는데, 죽음, 고뇌, 존재와실재와시간성에대한 문제에관한탐구, 인격의다중성등이작품의문제성을이루는근 간이되었다. 그는 1933년부터 1937년사이에쓴단막극들을묶어 1943년 세속 적인성극 을출판한다. 다섯편의단막2) 으로이루어진이작품집은 미지의운명에대항하는인간의고뇌를다루고있다. 이들다섯작 품은우선지적이며따라서난해한측면이있다. 그러나이러한지 적인경향에도불구하고차가운인상보다는아이러니에서빚어지는 웃음과정제된휴머니즘이작품의전반을아우르고있으며, 바로이 두가지가서로어우러지고있음에그의연극의작품성이내재한다. 1) Xavier Villaurrutia(1943), Autos profanos, México D. F.: Ediciones Letras de México. 2) 다섯편의단막은각각 거짓말같은 ( Parece mentira ), 무슨생각해? ( En que piensas? ), 부재중인사람 ( El ausente ), 간단히해주세요 ( Sea ud. breve ), 때가되었어 ( Ha llegado el momento ) 이다.

3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13 이런관점에서극의가장중요한특징은미소를유발시키는지적 ( ) 인번뜩임이라고할수있겠다. 거짓말같은 은 1933년에쓰여같은해에셀레스띠노고로스띠사 의연출로상연되었으며, 작품을지배하는중요주제는진정한자아 와인격의이중성을둘러싼수수께끼, 무( ) 앞에서의인간의고통 등이다. 본연구는하비에르비야우루띠아의초창기단막극의하나인 거 짓말같은 에나타난인간의본질에대한내용( 주제) 과형식( 연극성) 에대해탐구할것을목적으로한다. Ⅱ. 제목에서드러난주제의식 하비에르비야우루띠아는작품의제목에서부터독자들에게주제 에대한암시를주고있다. 우선 거짓말같은 이수록되어있는 세 속적인성극 을보자. 제목은 세속 과 성극( 劇 ) 이라는두개의 서로상반된개념을가진어휘로이루어져있다. 신비극( 劇 ) 과유사한성극(Auto) 은중세에기원을두고있으며 일반적으로 16세기스페인에서널리창작되었고무대에올려졌던연 극장르로성사( ), 그중에서도일반적으로성찬식( ) 에관 련된짧은알레고리종교극을일컫는다. 타유럽에서는이장르를 포함한종교극일반이쇠퇴하기시작하고세속극이연극계의주류로 자리잡아가고있는시기에, 스페인에서는세속극의전면적인등장과 더불어성극역시 17 세기바로크시기에성찬성극( 劇, Auto Sacramental) 3) 으로찬란하게꽃피우게된다. 이런현상은스페인만의 독특한현상으로당시스페인이그만큼종교성이강하던사회라는 것을보여주고있다. 그러나 16-17세기의성극혹은성찬성극은중세의종교극에서보 였듯이단순히예수의삶과수난혹은성서이야기를보여줌으로써 3) 성찬신비극 ( 劇 ) 으로도번역된다.

4 114 김선욱 무지한백성들에게기독교를효과적으로가르치려는수준을훨씬넘 어선다. 기독교적인관점에서본인간관, 세계관, 구원의문제, 자유 의지와결정론의문제등철학적이고인간의본질적인내용의이야 기를연극적으로풀어가는높은문학적ㆍ예술적수준을보이고있 다. 즉인간존재에대한심오한철학성이연극적인놀이로사람들 앞에펼쳐지는것이다. 비야우루띠아도이작품집에서인간존재와현실세계에대한본 질적인탐구를하고있다. 즉성극이추구하는것과같은목표점을 지향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그의현실은기독교라는종교적인영 역밖에서, 즉인간들의일상생활이라는세속적인영역내에서이루 어지고있는것이다. 그래서제목에서 세속 과 성극 이라는용어를 합치시키고있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우리는 세속적인성극 을통하여그안에수록된 다섯편의성극들이표층적층위에서는일상에기반을두고있으면 서심층적층위에서는지적인문제를완곡하게다루고있음을볼수 있는것이다. 비야우루띠아의성극들은지적이고형이상학적이며보 편적인인간의문제를한개인의이야기를통하여우리에게보여주 고있다. 그러기에그의작품을이해하기위해서는그만큼철학적인 측면에대한이해가높아야한다. 앞서도살펴보았듯이비야우루띠아스스로가 세속적인성극 의 서문에서수수께끼의예를들면서자신의연극의지적인측면을강 조하는연극관을피력했다. 비야우루띠아는관객에게자신이표출하 고자하는주제를쉽게드러내려고하지않는다. 주제도난해하거니 와주제를형상화하는연극적장치도마치수수께끼를푸는듯한복 선적인틀을마련하고있기때문이다. 이러한복선적인연극장치는 비야우루띠아가탐구하고자하는문제, 즉시간의문제나존재의문 제혹은인격의다중성과같이많은현대극의핵심을이루는문제의 표현에대한연극의적절한방법이될것이다. 그것은 세속적인성 극 의내용이지나치게관념적이라면, 그것을풀어나가는형식은아 마도주제를나타내는데가장매력적인형식이기때문이다. 게다가

5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15 그것은대부분고급유머로치장된고도로연극화된것이다. 즉작 품은마치철학강의시간에들을수있는철학적인내용이비사실 주의적인연극적장치로치장되어있다고할수있는것이다. 그렇기 때문에관객은연극이구축하는의미망속으로적극적으로개입하여 그의미를파악해내야한다. 작품집의제목말고우리의연구대상인 거짓말같은 역시 1막 으로된수수께끼 (Enigma en un acto) 라는부제( ) 에주제의식을 담고있다. 모든수수께끼에는답이있다. 그러나그것을풀어가는 과정은지루한지적과정이어서는안된다. 즉수수께끼의메커니즘 은재미가있어야하되재치가번득여야하는것으로유희적인장치 와지적인내용이한데얽혀있어야하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그 것을푸는사람은우선문제풀이에재미를느껴야하고동시에지 적인사고작용을해야한다. 이런수수께끼의메커니즘은앞서말한비야우루띠아의연극관과 잘부합한다. 수수께끼가갖는유희적인연극장치는작품의형식인 연극성을도출해야하고수수께끼의답은작품의내용을이루고있 어야한다. 즉관객은수수께끼를풀기위하여사고작용을발동시 키듯이, 작품을관극하면서작품내에서기능하고있는연극적장치 ( 연극성) 를통해서과연이연극이무엇을보여주려혹은말하려하 는것인지에대한사고작용을발동시켜야하는것이다. 이제작품의주제와연극성에대한각각의분야와그상관관계에 대해서살펴보기로하자. Ⅲ. 내용이담고있는주제의식 작품은등장인물들의연이은등장과특히세명의주요인물( 직원, 남편, 호기심많은남자) 의대화와행동으로이루어져있으며, 작품 의후반부에같은사람으로추정되는세명의여인들의똑같은말과 행동으로이루어져있다.

6 116 김선욱 한남자( 남편) 가변호사사무실에들르는것으로작품은시작한다. 부인의부정을밝혀내기위해변호사사무실로갈것을넌지시알려 주는익명의투서를받았던것이다. 4) 남편은매우의심쩍어하면서 사무실에들르게되고그곳에서직원을만난다. 잠시후에초인종이 울리고호기심많은남자가등장해서직원과대화를시작하고그로 인해인간의행복과인격의다양성에대한사상이전개된다. 이들의 대화는남편에게직접적으로영향을끼친다. 남편은자신의딜레마 를설명하기위해그들의대화에끼어들게된다. 곧이어또다시초 인종이울리고검은옷을입고머리에천을두른여인이등장해서 직원에게명함을준다. 이러한이상한상황은정확히세번반복된 다. 그여자가자신의부인임에틀림없다고믿은남편은숨이막힐 정도로놀란다. 다음장면에서남편은직원에게그여자에대한질 문을퍼붓는다. 그러나직원은그녀의인적사항에대한언급은하 지않고존재에대한자신의철학을전개한다. 행복은한개인안에 각기다른여러개의인격을가지고있다는사실을인정하고받아들 이는데있다는것이다. 남편이가져온익명의투서에대한폭로가 있고나서호기심많은남자가이상한변명거리를대며사무실을나 가고, 남편은부인의부정함에대해어떠한반응을보여야할지고 민하면서이러지도저러지도못하고망설인다. 그때또다시전화벨 이울리고직원이수화기를든다. 그러나아무말없이그냥놓더니 불을어둡게하고남편을홀로남겨둔다. 이어서검은옷을입은첫 번째여자가방에서나와응접실로나오고, 그녀를본남편이자신 의부인임을확인하고그녀앞에서자그녀는비명을지르며나간 다. 똑같은상황이두번더반복된다. 다만남편이자신의외침을 증오에서사랑으로바꾸었을뿐이다. 그러나아무것도해결된것은 없다. 남편이부인에대해알아낸것은아무것도없기때문이다. 마 지막으로변호사가등장하여불을켜고전화에대답을한다. 그리고 어쩔줄몰라하는남편보고사무실로들어오라고한다. 이에남편 4) 남편이익명의투서를받았다는사실투서의내용등에대한자세한사정은한참의, 시간이흐른작품의중반부에이르러서야구체적으로밝혀진다.

7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17 은그런다고말은하면서, 변호사를따라들어가는대신에갑자기 응접실문을통해밖으로나가면서막이내린다. 언뜻보면작품은남편이변호사사무실에온이유를푸는추리극 과도같은느낌을준다. 그러나작가는사건( 남편과부인의문제) 이 절정에오르려는순간, 즉관객의호기심이최고조에오른순간에 사건을해결하지않고열어놓은채로작품을마무리한다. 결국비야 우루띠아는관객에게수수께끼에대한어떠한답도제시해주지않는 것이다. 인간의정신에가득차있는의심과불확실에대한해결방 안에대해서는일언반구도없이그저그존재에대해서만우리에게 보여주고있을뿐이다. 해결방안을찾아내는것은관객의몫이다. 그 렇기때문에관객들은수동적으로시간적흐름에따라작품의이야 기만따라가서는수수께끼의답을찾을수없다. 능동적으로작품의 연결고리를찾아서연극적장치속에얽혀있는주제의식을탐구해갈 수밖에없다. 게다가작품은추상적이고철학적인대사로가득차 있어그난해성은한층더한다. 작품은크게두부분으로나뉜다. 직원과호기심많은남자와남 편이인격의다양성과인간의존재의실체에관한이야기를나누는 부분과세명의부인이들어오면서남편과부인의실체에관한부분 으로나뉜다. 앞부분은작품의전반적인주제와직접적으로연결된 부분이고뒷부분은작품의연극성과연결된다. 이작품에나오는철학적주제는인격의다중성에관한것으로시 작한다. 다중성이란한인간이적게는몇개에서많게는수천개의 인격을한몸에가지고있음을가리키는용어이다. 지금까지우리는 겉과속이다른사람이되지말라고배워왔다. 과거부터우리는하 나의정체성만을지켜야한다는것이규범이되어왔던것이다. 또한 일반적으로인격의다중성은정신장애로받아들여져왔다. 그러나 이작품에서다루어지는다중성은정신분열이라는부정적층위에서 의의미가아니라, 한인간의실존적인양상혹은인간을둘러싸고 일어나는사건에대한인간의의식은오직하나일수없고다양하게 전개될수있다는의미에서의다중성을말한다.

8 118 김선욱 다중성의이론에따르면인간이단하나의인격을갖는다는것은 환상에불과하다. 근대이후로인간에게는두개혹은그이상의정 체성이생겨났다. 전위주의시대이후로정체성은단하나로결정되 고유지되어야하는것이아니라수많은정체성중에서몇가지가 취사선택되어지는다중정체성의시대로접어들었다( 백상빈 2004). 그렇다면완전한자아의모습을확립하는길은다중적인인격을가 지고있다는것을감추고금기시하기보다오히려이를인정하고밝 혀내는것이다. 이러한사상을처음으로극작품에옮긴이는 20세기초반의이탈리 아극작가피란델로이다. 그는 19세기사실주의연극적전통을파괴 하고 20 세기세계연극사의전환점을마련했다는평을받고있다. 그 의작품에흐르는일관된주제는인생과형식사이의불일치에서발 생하는인생의고통을인식하며모든것은상대주의적이라는관점이 다. 이는실증주의를기반으로하는자연주의적전통을파괴하고, 인 식에대한모든전통적인형식과정면으로맞서인간의의식을새롭 게파헤치는시도이다( 장지연 2001, ). 피란델로는우리의인생을고정적이거나일정하지도않으며얼룩 지고구겨지고거칠기짝이없는것으로보았다. 또늘가변적이고 그형태들도다양한것이다. 그런데도사람들은일정한패턴의포장 기술처럼체면, 관습, 도덕, 법등과같이지키라고규범으로정해놓 은고정된틀, 즉형식들에맞추어늘다양하게변하는인생을구속 하고산다. 이로인해다양한내적감정이나생각을이해하려는노 력은무산되고서로의적절한관계는깨지게되는위기를맞게된다 는것이다( 장지연 2003, ). 또한피란델로극이기본을두고 있는가설은인간은고통이자신을내성적( 소극적) 으로만들때까지 자기자신의존재에대해인식하지못하며오직그때만이눈을뜨게 되고다시살게되는것이고동물과구별되게하는이성을재대로 활용할수있게된다는것이다. 5) 비야우루띠아는바로이러한피란 5) 피란델로의이러한사고는그의대표작인 작가를찾는 6 인의등장인물 ( Sei personaggi in cerca d'autore ) 에농축되어있다.

9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19 델로의사고체계의직접적인영향을받는다 (Kuehne 1968, ). 그렇다면 거짓말같은 에나타난다중성의체계에대해살펴보기 로하자. 작품의주인공은남편이맡게되지만모든사건해결의핵 심에는작가의분신이랄수있는변호사사무실의직원이위치한 다. 6) 그는일상적인일보다는사고와사색의중요성을강조하고모 든인간은다중성을가지고있음을주장하면서인간의정체성에대 한문제에접근한다. 먼저 서류를준비한다거나등사기를돌리거나 하는손으로하는일 ( 비야우루띠아 2004, 196) 등의일상에서의일 을아무런의식없이수동적으로만행하는삶의무의미성을지적한 다. 나아가서인간은정반대의속성을띨수도있는하나이상의자 아( 다중성) 를가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 이를깨닫지못하는인간 대중의행태와혹은비록양면성의속성을알고있을지라도애써 그것을모른척하는비겁한인간대중의행태와그것에대한탐색이 나탐구를하지않고그저주어진삶을소비하면서마냥행복하게만 살려는인간대중의삶의행태를비판하고있다. 변하지않는하나의형식을가지고서한사람의가변적인실재를 규정지을수는없다. 우리안의모든것은늘가변적이어서하나의 형식을가지고있지않다. 우리내면의태도역시절대적인하나의 형식이없다. 아무도고정된하나의개성을가지고있지않고무수 한개성을가지고있다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우리들각자는각 기다른개체에의해다른양상으로보이기마련이다. 그렇기때문 에직원은자신의다양성을포기하는것은그것을모르고살다가죽 는것과마찬가지라고역설한다. 직원호기심많은남자 - 하지만인격의이러한양면성은곧잘무시되곤하지요. - 하지만그걸알아내는게쉽지않나요? 직원 - 그와반대로인간은그것을무시하면서살다가죽지요. 사람들 6) 직원은나머지인물들의행동을움직이는인물이며작품에예사롭지않은복잡성을부여한다. 마치멕시코출신의황금세기극작가루이스데알라르꼰 (Ruiz de Alarcón) 의작품에나타나는지적인능력으로실질적으로주인을지배하는그라시오소들(graciosos) 에뿌리를두고있는직원은자신의지식으로다른인물들과작품의중심행동에명쾌함을제공하는인물이다 (Snaidas 1973, 12).

10 120 김선욱 은자신이사실은하나가아니라둘내지는셋이라는사실을가능한한알려고들지않은채, 자신의거의전인생을살아버립니다. 자기스스로가숨바꼭질을하는것이지요. 어디에숨었는지잘알면서도, 나여기있다 혹은 여기에누가있다, 이렇게말하려하지않거든요( 비야우루띠아 2004, 197). 모든인간은이중적인인격을가지고있다. 그렇기때문에인간은 각각의순간에서로모순된감정을반영하는다른인격들의덩어리 라고할수있다. 어쩌면한개이상의인격이있다는사실을밝혀내 는것은인생을훨씬더고민스럽게만들수도있다. 그러나그것에 대한회피는진정한의미에서의자아실현을불가능하게한다. 오히 려그것에대한인식이전제되어야만더완전한인생을즐길수있 는것이다. 그것이보다자아에대한보다완전한성찰이기때문이 다. 다른말로하면인간은괴로움이나번민으로인해자신의면모 를성찰하기전까지자기자신의존재에대해인식하지못하는것과 마찬가지인것이다. 직원 - 그렇다면한번해보십시오. 혹시복수성( ) 에대한의식을통해서선생님이행복이나편안함, 혹은적어도선생님께서겪고있는번민에대한설명등을찾을수도있으니까요. 호기심많은남자 - 그런데, 만일지금난행복하고그렇기에나와는무관한고통에대한설명을할필요가없다고말한다면요? 직원 - 그게정말이라면, 그걸말씀하신순간에선생님은선생님의부재를드러내신겁니다( 비야우루띠아 2004, 197). 인간은자신의복수성을탐구를통해야만스스로의정체성을찾아갈수있는것이고, 결국이것이인간이존재하는진정한모습이다. 바로이러한문제에접근하고있을때, 남편이직원과호기심많은남자의대화에끼어들어이문제를부연하고있다. 남편과의대화에서직원은대중들의일반적인사고의틀을넘어서는탈일상적사고행태를보여준다. 일반적으로서로가모르는상태에서진정한의사소통은불가능하며오직믿을수있는친구들에게만이진심을털어놓을수있다는일반적인사고의틀을깨고있는

11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21 것이다. 오히려서로가서로를모르고있는상태에서, 즉익명성이 작용하고있는상황에서본래의모습을더잘파악할수있으며, 친 구란 자신의승리를말하거나자신의패배를숨기는대상 ( 비야우 루띠아 2004, 199) 으로자신의표피적인모습만을공유할수있을뿐 이라며친구에대한기존의사고행태를깨고있다. 이러한모습은 남편에게새로운사고를깨우치게하려는장치로작용하고있다. 남편은변호사사무실에오기전까지자신의욕망이만들고싶었 던거짓된행복안에서살아왔다. 그러나자신에게배달된익명의 문서로인해고민을하게되고그로인해그동안느꼈던행복이거 짓된것임을알게되는계기가된다. 그리고그러한고민과괴로움 은자신의진정한실체를밝히는원동력이된다. 직원 - 이번일로인하여, 안락함과무지로펼쳐진선생님의인생은텅비어버린허무한현실이며사람살지않는세상이고, 풍경없는여행길이고, 꿈없는잠에지나지않았다는것을생각해보십시오. 한마디로영원한죽음이었죠. 그리고방금선생님께서말씀하셨다시피, 한편의익명의문서덕분에, 폭로덕분에, 한비밀의폭로덕분에, 선생님은선생님의변덕스러운마음에대하여생각하고그것을고치고일굴수있는한존재의언저리에서계신겁니다( 비야우루띠아 2004, 203). 문서덕분에그때까지아이처럼행복했던남편은이제야자신의의식을생산할수있는존재로거듭태어나게된다. 직원이말하듯이이제야비로소새로운삶을찾게된것이다. 직원 - 선생님은큰엔터테인먼트기획사의경영자이십니다. 동시에작가이고배우이며관객이기도하십니다. 그것을선생님께는새로운삶이라고부르지요( 비야우루띠아 2004, 204). 이제남편은지금까지자신이살아온평온한삶의허상과표피성 을깨닫고자신의문제에대하여고뇌하고사색하는능동적인인간 이되어자신의부정한부인과의심리적인만남을갖게된다.

12 122 김선욱 Ⅳ. 연극성 앞서언급한주제를드러내기위한비야우루띠아는크게두가지의연극적장치를사용하고있다. 직원의정체성에대한부분과작품의후반부에같은말과행동을반복하면서등퇴장을하는세명의부인에관한장면이다. 우선인격의다양성을드러내기위한직접적인장치로직원의정체에대한여러가지모습이제시되고있다. 그는직원/ 시인/ 개인비서라는다층위적인물로설정되어있다. 즉작품의처음에남편과호기심많은남자가사무실에들어왔을때는유능한비서의모습으로보인다. 호기심많은남자 - 틀림없이선생은훌륭한개인비서요( 비야우루띠아 2004, 196). 비록직원이이기능을부정했지만전개되는그의대답은자신의역할을분명하게보여준다. 또한변호사가젊은지의여부를묻는호기심많은남자의말에대해상대에따라달라보일수있다고말하면서어떤대상을판단하는데절대적인가치는없으며다양한모습을띠고있다고주장한다. 호기심많은남자직원 - 전그저선생의의견을알고싶습니다. - 저의견해는선생님과는확실히다를것입니다. 그래서어쩌면제게는젊어보이는사람이선생님께는산전수전다겪은사람처럼보일지도모르지요. 호기심많은남자 - 절나쁘게는생각지말아주십시오. 변호사님을다른사람과비교한다면어떻습니까? 직원 - 그분의부친에비한다면변호사님은젊으신분이시고, 그분의아드님에비한다면더이상젊은분은아니시죠( 비야우루띠아 2004, ). 작가는이제아주섬세한방법으로직원을인격의다양성을설파

13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23 하는시인의모습으로탈바꿈시킨다. 호기심많은남자의수다스러움때문에직원이방해가된다고하자호기심많은남자는그렇게도일이많은지를묻고이에대해직원은, 직원 - 서류를준비한다거나등사기를돌리거나하는손으로하는일에드는시간을말하는것이아닙니다. 오랜시간을쉬어도, 금세다시일을할수있는그런시간을말씀드리는것이아닙니다. 대신에, 어떤생각을한다거나, 하나의독백을이어간다거나, 소중한기억을떠올린다거나, 그런데에투자하는시간을생각해보십시오. 그런것들은한번끊기면금세없어지거나기억의저편으로사라져버려서언제다시떠오를지모르지않습니까?( 비야우루띠아 2004, 196) 라고대답한다. 그러자호기심많은남자가 당신은시인이시오? ( 비야우루띠아 2004, 196) 라는질문을하게되고드디어직원은이를시인한다. 직원 - 한번보고말몇마디붙여보고저의양면성의핵심을지적하실수있는분을뵙게되어서기쁩니다( 비야우루띠아 2004, 196). 이제그의정체성은완전히시인의그것이되어작품의중ㆍ후반 부를이끌어간다. 이렇듯비야우루띠아는인격의다중성이라는주 제를드러내기위해처음부터직원의다중적인정체성을연극적장 치로섬세하게이용한것이다. 보다더한연극적놀이는이후부터시작된다. 앞서도잠시언급했 다시피, 이연극은두부분으로나뉜다. 초반부의인간의다중성과 정체성에대한형이상학적인말잔치가작품의주제와연결되었다면, 작품의후반부에는새로운연극적사건이개입한다. 비야우루따아는 남편이뒤를밟아온부인이변호사사무실에들어오는장면을만들 어넣으면서관객에게새로운연극적유희를제공한다. 똑같은복장을한세명의여자가등장하면서작품은새로운국면

14 124 김선욱 으로접어든다. 비야우루띠아는객관적인시간으로부터환상적인것 을따로떼어내기위해극적인기교를재치있게이용한다. 세명의부인의등장장면은작품의가장암시적인부분이다. 같 은행동과같은말을하고상담실로들어가는같은모습을한세명 의여자는남편의부정한부인, 단한명에대한연극적인처리처럼 보인다. 그러나호기심많은남자는 부인들(señoras: 복수사용) 의 도착에대해언급함으로써인물과사건을복수화( ) 시킴으로써 궁금증을유발하여작품에대해관객이긴장의끈을놓지못하게한 다. 반면에직원과남편의대사는단한명의여자(señora: 단수사 용) 에대해이야기하고있는것처럼처리되고있다. 그렇다면도대체 그세명의여자는직원과남편의한명의부인에대한기억의잔영 인가, 아니면호기심많은남자가말하듯이7) 세명의서로다른인 물인가? 만일세명의여자가호기심많은남자의층위에서는세명 의여자로보이고, 남편과직원의층위에서는한명의여자로보였 다면, 호기심많은남자가퇴장하고후에직원이퇴장한후에남편 혼자남았을때한명의여자로처리되어야지왜마지막부분에서도 세명의부인들이들어왔을때와똑같은방법으로세명의부인들이 나가는것으로처리했을까? 이세명의부인들은호기심많은남자와직원과남편에게각각 다른층위에서작용하는의미체계를가지고있다. 우선호기심많은 남자에게이세명의부인들은눈에보인대로각기다른세명의 부인들로, 피상적으로눈에보이는, 즉무대위에서실제로보이는 현상의층위로작용한다. 세명의여자들중에누가남편의부인인 지궁금해하는그의눈은관객의눈과일치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직원과남편의대화는세명의부인을다루고있지않고 오직한명의부인에대해서만집중된다. 즉방금들어온부인 (señora) 이누구냐는남편의질문과직원의애매모호한대답이이어 질뿐이다. 게다가세명의부인들이변호사사무실로들어올때마 다직원에게명함을주었음에도불구하고객관적인결과는직원의 7) 호기심많은남자 - 하지만셋중에누구요? ( 비야우루띠아 2004, 201).

15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25 손에오직한장의명함만이있다는것에서지금이순간에오직한명의부인만들어왔음을암시한다. 그러나직원과남편에게있어서이세명의부인들의등장은다른의미로작용한다. 직원에게는세명의부인의등장은같은부인이지금까지세번왔다는것을의미한다. 직원 - 두번더왔었지요. 이번이세번째로보게되는겁니다( 비야우루띠아 2004, 201). 즉직원에게는이세명의부인들이과거에왔던부인들로직원의 기억의층위에서의미를갖는다. 반면남편에게는오직지금이순간에들어온단한명의부인만 이있다. 이는작품의끝무렵에가서야비로소알수있다. 부인들 이차례로나올때, 남편은그녀들각각을대면하면서반응한다. 첫 번째부인에게는난폭하게행동한다. 그러나두번째부인에게는간 청한다. 그러나그들은남편에게서도망간다. 똑같은장면이반복되 면서세번째부인이나타난다. 그러나이때는남편의분노가새롭 게사랑으로변한다. 그러나그녀역시남편에게서벗어난다. 세번 의대면을했음에도불구하고이세번의만남에서이루어지고있는 남편의대사는연속적이다. 동일한여자와계속해서말을하고있는 것으로처리되기때문이다. 즉지금이순간에남편에게는오직한 명의여자만이있을뿐이다. 결국세명으로처리된부인들은남편 에게는남편의심리적층위를보여주는연극적장치로써세명의부 인과의대면에서부인에대한남편의감정변화는남편이라는한인 간에대한분열성, 즉인격의다중성을보여주는것이다. 결과적으로이장면은서로다른심리적시 공간속에서합치되 는단하나의사건을나타내는표현주의적성격의극적인수수께끼 인것이다. 동시에하비에르비야우루띠아작품에나타나는인물들 의분열을폭로하는기능을수행한다. 이로써이연극적장치는인 간의식의다양성혹은분열성이라는주제의식과연결되는것이다. 또한연극성을위한이두개의장치는실제로일어나는객관적인

16 126 김선욱 현상이아니라환상이나시적인층위에서의현상으로주제를드러내기위한작가의연극적장치이다. 그러나환상적인현상과객관적인현상이아무런경계선없이혼잡하게뒤섞여있지는않다. 관객들에게직접적으로언급하고있지는않지만이양자를구분할수있는세심한장치를해놓고있기때문이다. 비야우루띠아는환상에서객관적인시간으로의전환을강조하기위해실제적인일이일어나고있다는것을고지해주는초인종소리와전화벨소리, 또항상현실로돌아오는것을상징하는밝은빛이라는장치를마련하는세심한주의를기울였다. Ⅴ. 나오는말 결국 거짓말같은 은단막이라는제한된공간에서삶의괴로움과 애매모호함을의식하며살아가는것이더열렬하고궁극적인행복으 로다가갈수있다는것을폭로하는주제를성공적으로집중시킨작 품이다. 아이러니하게도인생의부정적일수도있는괴로운측면에 대한치열한인식이없이는진정한행복으로다가설수없는것이 다. 인생에서행복이나즐거운측면만을기억하고인정하려는태도 는인생을이루는총체적인양상의한일부분만을보려는것이며어 쩌면훨씬더많은부분을차지할수도있는다른측면을애써무시 하는처사이며따라서그행복은조작된행복이며불완전한행복이 될것이다. 그렇기때문에오히려인생의다중적인모든면을다인 정하고받아들이는것이진정한행복으로이르는길이될것이다. 작품은이러한측면과인격의다중성을연결시키고있다. 인간은 하나이상의인격을가지고있다. 이는보다완전한인간에대한본 질적인측면일것이다. 기존에는이중성혹은다중성은인격분열로 여겨정신병의일환으로간주했다. 그러나실제로모든인간은병적 인수준은아니지만대부분한개이상의성격혹은인격의성향을 보이고있다. 이것이자연스러운것이다. 비야우루띠아는 거짓말같

17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27 은 에서바로이러한주제의식을말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이작 품의위대성은이러한주제의식에있는것이아니라, 이러한주제가 연극성과서로긴밀하게연결되어있다는점에서찾아야한다. 즉 수수께끼와같은연극장치와지적이고철학적인언어를도구로전개 되고있다는점에서 거짓말같은 은연극적인틀과내용이서로유 기적으로상응하여관객들의작품에대한의미화작업에효과적인 틀을제공하고있는것이다. Abstract Xavier Villaurrutia es el más importante de los dramaturgos afiliados con el grupo Ulises que durante los años 1928 a 1939, impulsó una verdadera renovación del teatro mexicano. La nota distintiva del teatro de Villaurrutia es la lucidez intelectual, suavizada por la discreta sonrisa irónica. Su primer teatro, Parece mentira (1933), representa el primer logro del teatro mexicano experimental. En general su tema favorito es la angustia de lo trágico y enigmático en la vida y la muerte. Parece mentira, también sigue esta línea. Mi tesis estriba en el análisis de Parece mentira, sobre todo, de su tema y la teatralidad. Temáticamente esta obra trata del problema ontológico sobre una revelación acerca de la condición humana. Brevemente las ideas desarrolladas en este acto único son que en el hombre existen dobleces de personalidad y, que la única manera de ser dichoso es vivir con conciencia de ellas. La revelación de que hay más de una personalidad dentro de cada hombre nos hace vivir una vida más angustiosa, pero al mismo tiempo, nos deja gozar de una realidad más completa. Pero lo más importante es que este tema difícil se proporciona con el estilo adecuado. Es decir, la teatralidad designada con el brillo técnico y el juego teatral funciona con mucha eficacia para destacar el contenido importante y digno de comentario.

18 128 김선욱 Key Words: Xavier Villaurrutia, Parece mentira, Teatro mexicano, Autos profanos / 하비에르비야우루띠아, 거짓말같은, 멕시코연극, 세속적성극 논문투고일자 : 심사완료일자 : 게재확정일자 :

19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29 참고문헌 백상빈(2004), 이중인격은비정상일까???, main/board/board.cgi?id=life&action=f&f=0&p=2&n=16&l= 장지연(2001), 피란델로 < 작가를찾는 6 인의등장인물>, 한국연 극학, 제17 호, pp (2003), 피란델로 L'uomo dal fiore in bocca, 이어이문학, 제12 집, pp 하비에르비야우르띠아(2004), 거짓말같은, ( 김선욱역), 공연과이 론, Vol. 13, pp Beck, Vera F.(1952), Xavier Villaurrutia, dramaturgo moderno, Revista Iberoamericana, Vol. 17, No. 53, pp Bellini, Giuseppe(1997), Nueva historia de la literatura hispanoamericana, Madrid: Castalia. Bradu, Fabienne(1988), Presencia y figura de Xavier Villaurrutia en la crítica mexicana, Vuelta, No. 137, pp Dauster, Frank(1977), Xavier Villaurrutia, New York: Twayne. (1994), Xavier Villaurrutia, en Frank Dauster, Leon Lyday and George Woodyard(eds.), 9 dramaturgos hispanoamericanos. Antología del teatro hispanoamericano del siglo XX, Ottwa: Girol Books, pp Gálvez Acero, Marina(1988), El teatro hispanoamericano, Madrid: Taurus. Kuehne, Alyce de(1968), Xavier Villaurrutia, un alto exponiente del espíritu de Pirandello en Hispanoamérica, Revista Iberoamericana, Vol. 34, No. 66, pp Rivera-Rodas, Oscar(1989), Para una semiótica proxémica en Villaurrutia, Revista Iberoamericana, No , pp

20 130 김선욱 Snaidas, Adolfo(1973), El teatro de Xavier Villaurrutia, México D. F.: Sepsetentas. Villaurrutia, Xavier(1968), Parece mentira, en Antonio Espina(ed.), Teatro mexicano contemporáneo, Madrid: Aguilar, pp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1) ( )** I..,.. * 2002 ( BS2562). ** Hye-Sun Ko de Carranza(Dankook University, Corea en los libros de la historia de

1) ( )** I..,.. * 2002 ( BS2562). ** Hye-Sun Ko de Carranza(Dankook University, Corea en los libros de la historia de 1) ( )** I..,.. * 2002 (2002-072-BS2562). ** Hye-Sun Ko de Carranza(Dankook University, carranzako@hanmail.net), Corea en los libros de la historia del mundo hispánico. .. 5, 4 5, 1, 2.,,,,,.,,, 1).. 9.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CT083001C

CT083001C 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More information

장깨표지65

장깨표지65 06 어떻게 하면 믿음으로 살 수 있을까? 아무리 고민해도 아무런 방법이 없을 때가 많지요. 이번 여름! 믿음의 여행을 함께 떠나보는 건 어떠세요? 올해도 우리 친구들과 축제를 벌이실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믿음의 여행을 떠.나.요! 사진 _ 한국장애인사역연구소 www.kmind.net 2010 06 Vol.65 D-30, D-29 D-28,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나눔 2017 SPRING Vol.370 CONTENTS 04 2017 06 2017 12 CSCaritas Seoul 16 20 22 2016 Mission. Vision - - - -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2017 3 25 80 4 02-776-1314 02-754-5636 www.caritasseoul.or.kr/bokji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이베로

이베로 Revista Iberoamericana 26.3 (2015): 133-151. 스페인어 스마트교육과 면대면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사이의 상보성 마 상 영 단국대학교 마상영(2015), 스페인어 스마트교육과 면대면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사이의 상보성. 초 록 본 논문에서 필자는 스페인어 스마트교육과 면대면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사이에 상보성 이 존재하고 있음을 규명하였고,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342EC0FCB1E2BCF82DC3D6C1BE2E687770>

<342EC0FCB1E2BCF82DC3D6C1BE2E687770> Ⅰ. 서론 Ⅱ. 피톨의 생애와 작품 Ⅲ. 인터뷰의 서사성 1. 서사이론 2. 대화와 인터뷰 3. < 시민케인 > 과 인터뷰 4. 사랑의 행진 과 인터뷰 Ⅳ. 결론 Sergio Pitol, uno de los novelistas mexicanos actuales con más prestigio, trató de reescrbir la historia

More information

와 아울러 연구 대상을 제시한 후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힌 다. 2장에서는 스페인어 수동문의 이론적 배경을 소개한다. 우선 전통 문법에서 소개하는 스페인어 수동문 및 중간태 구문에 대해 살펴본 후, 생성문법 이론을 이용하여 수동문의 원리 및 생성 과 정에 대해 알아

와 아울러 연구 대상을 제시한 후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힌 다. 2장에서는 스페인어 수동문의 이론적 배경을 소개한다. 우선 전통 문법에서 소개하는 스페인어 수동문 및 중간태 구문에 대해 살펴본 후, 생성문법 이론을 이용하여 수동문의 원리 및 생성 과 정에 대해 알아 국문초록 스페인어의수동문은대표적으로 ser 수동문, se 수동문으로소개되어왔지만이를구별하는방법은실제교육환경에서체계적으로다루어지고있지않은실정이다. 또한 se 중간태구문은비대격동사로구성되는자동사구문임에도불구하고형태적 의미적으로 se 수동문과혼동될수있다는문제점이있다. 이에본논문은한국인학습자들이스페인어의수동문을구별하여사용하는데어려움을느끼는사례에대해문제의식을제시하고,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03이성훈61-79

03이성훈61-79 Revista Iberoamericana 21.1 (2010): 61-79. Lee, Seong-Hun (2010), La carta topográfica de la cultura latinoamericana de los años de 1920 y 1930. Abstract Este artículo se trata de dos debates que nos muestran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º 각 P 의게이트웨이는해당네트워크의마지막주소를사용한다. - P1 (210.220.10.1/26) 의게이트웨이 (5의 Fa0/0) : 210.220.10.63 /26 = 255.255.255.192 호스트비트수 : 32-26 = 6 비트 => = 64 그러므로 P1의 IP 210.220.10.1 중서브넷마스크에의거 26비트는변함이없고, 나머지 6비트가호스트비트로변하므로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해오름summer2009

해오름summer2009 2009 안압지 상설공연 www.phmbc.co.kr 석유 한방울 나지 않아도 행복한 나라 경제와 자연을 지켜주는 에너지- 대한민국엔 원자력이 있습니다 지난 25년간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21%였지만 전기요금 상승률은 불과 10%대였습니다. 바로 경제적인 에너지 원자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우리 산업의 에너지 비용을 낮추고 연간 1억톤의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04 S-OIL MAGAZINE Vol. 413 April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413 04 12 16 18 20 22 24 26 28 30 32 34 38 42 48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APRIL 2016 06 MONTHLY MAGAZINE 07 APRIL 2016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HAP 2: 순환 (Recursion) 순환 (recursion) 이란? 알고리즘이나함수가수행도중에자기자신을다시호출하여문제를해결하는기법 정의자체가순환적으로 되어있는경우에적합한방법 순환 (recursion) 의예 팩토리얼값구하기 피보나치수열 1 n! n*( n 1)! fib( n) 0 1 fib( n 2) n n 0 ` 1 fib( n 1) if n 0 if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C1A4C3A5C0CC3538C8A32E687770>

<C1A4C3A5C0CC3538C8A32E687770> ISSN 2288-4815 절실히 묻고 가까이 실천하는 선진 산림과학 3.0 시대를 열겠습니다! 산림정책이슈 제58호 2015. 11. 15. 바이오마커 현황과 산림치유분야에서의 활용방안 박수진 정미애 이정희 NATIONAL INSTITUTE OF FOREST SCIENCE 임업인에게는 희망을, 국민에게는 행복을 01 03 10 14 KFRI 1 바이오마커의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3~2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3 2016. 06. 26 ABSTRACT e- 비즈니스연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2 주차. Cuánto cuesta? ( 덤은없나요?) Hola! 학습내용 1 사물의가격을묻는다양한표현익히기 2 지시형용사배우기 3 숫자배우기 ( 기수 : 1~15) 4 시간을묻고시간을말하기 학습목표 1 지시형용사를이용하여원하는사물의가격을물을수있다. 2 스페인어로 1~15 까지셀수있고숫자를이용하여사물의가격을말할수있다. 3 시간을묻고숫자를이용하여시간을말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60

60 광복60년기념전 시련과 전진 주 최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주 관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중앙일보 후 원 : SK Telecom, (주)부영, 다음 일 정 : 2005.8.14(일) ~ 8.23(일) 장 소 : 대한민국 국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2. 본 자료는 http://www.kdemocracy.or.kr/kdfoms/에서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DSw doc

Microsoft Word - SDSw doc MIDAS/SDS Ver..4.0 기술자료 Design>Shear Check Result KCI-USD99의슬래브의불균형모멘트에대한고려기준은다음과같습니다. 7.11. 전단편심설계 (1) 슬래브의평면에수직한위험단면의도심에대해전단편심에의해전달된다고보아야할불균형모멘트의비율은다음과같다. γ υ 1 = 1 b 1+ 3 b 1 () 전단편심에의한모멘트전달로인한전단응력은위의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1

1 Seoul Bar Association 2016. 03. 2015 March_1 2016 February_1 03_ 04_ 05_ 06_ 08_ 14_ 17_ 18_ 20_ 24_ 26_ 28_ 30_ 34_ 35_ 41_ 45_ 55_ 2 _ The Letter from the executives 2016 March_3 Theme Column 4 _ Conception

More information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2 8 14 20 1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준 평가 23 한박사의 스토리텔링 24 2 여러 가지 도형 2-1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2019년 1월 Monthly InsighT 우려보다는 용기가 필요한 2019년 박원재 02-3774-1426 william.park@miraeasset.com 김영건 02-3774-1583 younggun.kim.a@miraeasset.com 김철중 02-3774-1464 chuljoong.kim@miraeasset.com * 넋두리 * 드디어 2019년황금돼지해가밝았습니다.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3¿ù.PDF

3¿ù.PDF 창의와 열정으로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선진일류 공기업 3 제35호 2010년 3월 고객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의 공기업 중랑구시설관리공단으로 오세요. 소중한 한분 한분에게 행복한 웃음과 건강을 드리고자 유익한 소식과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발행처 : 중랑구시설관리공단 편집 : 창의경영추진반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당길 175번지 전화 : 02-3422-4831~4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4 Cover Story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4 www.fsb.or.kr 201511 + 12 201511 + 12 Contentsvol.124 www.fsb.or.kr 002 026 034 002 004 006 008 012 014 016 018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02 THEATER 04 NEWS 05 PEOPLE 06 REVIEW 12 SPECIAL 14 SPECIAL 15 SPECIAL 16 COLUMN No.61 2008.10.10~10.24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02 THEATER 04 NEWS 05 PEOPLE 06 REVIEW 12 SPECIAL 14 SPECIAL 15 SPECIAL 16 COLUMN No.61 2008.10.10~10.24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o.61 2008.10.10~2008.10.24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의 가가와 데루유키 상상마당에서 10월의 단편상상극장 장애와 영화의 9번째 만남, 장애인영화제 초월적 모더니티 프랑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6 주차 복문 / 장문번역연습 I 시작하기 1 복문 / 장문 2 복문 / 장문번역전략 1 복문 / 장문을수월히번역하는방법 6 주차 복문 / 장문번역연습 I 학습하기복문 / 장문번역연습 I 1 복문 / 장문 1 2 복문 2 개이상의절로구성된문장 장문 간단히말해단문 2 개이상이합쳐진모양 말이긴문장을의미 ( 단문, 중문, 장문 ) 문장이길고, 복문의형태를갖춤 1

More information

ÁÖº¸15.2.15

ÁÖº¸15.2.15 4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15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f 4 4 G =72 m e f 5 b f f 4 4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b f f l l 아무공로없이 b f f l l a ff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1504-<C804><CCB4>.pdf

1504-<C804><CCB4>.pdf 4 APR GS Caltex MAGAZINE vol.506 + APRIL 2015 GS Caltex MAGAZINE vol.506 + APRIL 2015 Contents 03 CEO 05 GSC GSC 09 History 12 Column 18 Crude 22 GSC 30 GSC 36 GSC GSC GS 41 sabo gscaltex.com 46 50 news

More information

#遺€?됱궗?뚮뱾168?

#遺€?됱궗?뚮뱾168? www.icbp.go.kr ISSN 2005-8632 4 2010. Vol.168 The Bupyeong Saramdul 02 Vol.168 Vol.168 03 04 Vol.168 Vol.168 05 06 Vol.168 Vol.168 기획 孝 2010년 3월 25일 발행 07 미니뉴스 부평구민 DNA에는 효(孝)가 있다 부평장애인복지관의 나눔 행사

More information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Fuji Xerox 장비와의호환성 v1.0 7 July, 2015 머리말 Microsoft 는 Windows 10 이 Windows 자동업데이트기능을통해예약되어질수있다고 6 월 1 일발표했다. 고객들은 윈도우 10 공지알림을받기 를표시하는새로운아이콘을알아차릴수있습니다. Fuji Xerox 는 Microsoft 에서가장최신운영시스템인 Windows

More information

b027_2005_3462.hwp

b027_2005_3462.hwp 작품번호 제 27 회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에어트랙을활용한운동상태변화측정의 시각화장치제작에관한탐구지도 출품분야지도논문출품부문학습용품 2005. 6.. 시 도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인천광역시인천과학고등학교교사김남두 지도학생인천과학고등학교 2 학년박태희 학교에서과학 ( 물리 ) 수업은흥미를유발시킬수있는실험보다는이론과문제풀이가위주로되어있어호기심을충족시키지못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광복60 년 종합학술대회 ( 제6 차)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전국순회 심포지엄 종합자료집 청산하지 못한 역사, 어떻게 할 것인가? 주최 주관 : :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소속 지역단체 후원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32P SPECIALDAY ECO HEALING 32 LET S GO I LOVE 36P 38P 36 HEALING & FEELING 46P 38 TALK TO THEME FOREST IS KITCHEN FOREST... ECO HEALING SPACE 48 FOREST+FOOD 42 PLAY TO THEME FOREST IS KITCHEN 46 FOREST+FASHION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