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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2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6 No.2 (2016) pp 전통꽃문양을응용한패션문화상품디자인개발 - 모란문양을중심으로 - 장소영 + 호남대학교의상디자인학과조교수 + 요약 21세기현대사회는지속가능한국가발전을위한매개로전통문화의위상을부각하고있으며, 패션산업의영역에서도전통문화에대한애정은지속적인트렌드로제시되고있다. 지난세기산업화와공업화, 도시화에따른과학기술의발달은실용적인생산품을양산하는데기여하였으나점차양질의삶을추구하는경향이높아짐에따라편안함을느낄수있는소재와디자인에대한요구또한높아지고있는추세이다. 이에본연구는전통적인꽃문양을응용한패션문화상품디자인개발을목적으로이루어졌다. 꽃은미를대표하는아름다움의상징으로인류의역사와함께변함없이미적대상으로인식되고있으며, 조형예술에서가장많이애용되는모티브중의하나이다. 특히모란은꽃의여왕으로불리며모양이호화롭고부귀의상징으로생각되어일명부귀문 ( 富貴紋 ) 이라고부른다. 수집된전통적꽃문양중모란문양을현대적인감각으로재해석하고변형하였으며모란문양모티브를이용하여텍스타일디자인을개발하고패션문화상품을디자인하였다. 마지막으로개발된텍스타일디자인을디지털프린터를이용하여직물에프린트하고패션문화상품을실물로제작하였다. 쿠션에사용된모란문양은당초문양과결합하여생명을의미하는청색계열로디지털프린트한후동그라미와세모형태, 각각 3가지의크기총 6개를제작하였다. 앞치마에사용된모란문양은수막새형태로디자인하고크게프린트하여하나의모티브가전체적으로보이게하고, 작은문양을따로프린트하여주머니로만들어달았다. 에코백은휴대하기간편하게접어서매듭으로묶는방법으로디자인하였다. 냄비장갑은단순한기존형태를사용하였으나손바닥부분에솜을넣어누빔처리함으로써기능성을부여하였고, 손등부분에는모란무늬수막새문양을표현하여장식성을강조하였다. 본연구에서는전통꽃문양중모란문양을응용하여현대적감각으로재해석하고, 텍스타일패턴으로디자인하여독창적인생활소품을개발하였다. 이는전통문화에대한이해를돕고이를계승 발전시키며, 세계적으로우리문화의독창성과우수성을알리고관광수입의확대에도기여할것으로여겨진다. 주제어 : 패션문화상품, 꽃문양, 모란문양, 텍스타일디자인, 디지털프린트 본논문은석사학위논문의일부임. + 교신저자 : 장소영, domee@honam.ac.kr 접수일 : 2016 년 5 월 23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6 년 6 월 7 일, 게재확정일 : 2016 년 6 월 20 일

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2 호 (2016.6) Ⅰ. 서론 한국의드라마, K-pop 을시작으로한국의대중문화가세계적으로인기를얻게되면서한류 ( 韓流 ) 라는합성신조어가만들어졌다. 많은관광객들이한국을찾으며한국의독특한문화와전통을담은상품에대한관심또한높아지고있다. 이에따라문화상품의경쟁력으로새로운기술력이아니라, 인간의감성적본질을자극할수있는한국적인디자인을추구하게되었다. 이를통해우리문화의독창성과우수성을알리고한국전통문화에대한친화력을높여문화상품수출을통한경제적효과도증가할것으로예측된다. 따라서세계시장의공략이가능한고부가가치패션문화상품을개발하기위하여한류를대표할수있는우리고유의색채감각, 전통미, 우아함이가미된독창적인디자인뿐만아니라외국인시각에맞게발전시킴으로써국제화시대의세계흐름에동승할수있을것이다. 전통문양은한국의정서를가장잘표현하고있으며, 최근이를이용한문화상품개발에대한연구가활발히진행되고있다 (Hyun, 2013; Hyun & Bae, 2007; Kang & Cho, 2012; Kim & Oh, 2011). 한편꽃은미를대표하는아름다움의상징으로인류의역사와함께변함없이미적대상으로인식되고있으며조형예술에서가장많이애용되는모티브중하나이다. 전통꽃문양을활용한디자인개발에대한연구또한많은학자들 (Hong & Kim, 2011; Jung, 2004; Kim, 2009; Song, 2010) 에의해지속적으로이루어지고있다. 구체적으로 Jung(2004) 은연꽃문양을이용한텍스타일디자인을개발하여문화상품을제작하였고, Hong and Kim(2011) 은도류 당초문양을활용하여여성생활한복용직물디자인을개발하였다. Kim(2009) 은매화꽃을모티브로하여티셔츠, 넥타이, 스카프등의패션문화상품을제작하였다. 이와같이상품디자인개발 이지속적으로이루어졌음에도불구하고쿠션, 앞치마등의생활소품에대한문화상품디자인개발에대한연구는미비한실정이다. 기존에판매되고있는문화상품들은한국적인전통미와독창성이뛰어나고공예품과기념품으로서의가치가매우높다. 그러나제품의가격이일반제품에비하여비싸고실용성이낮은경향이있다. 따라서본연구는장식적인기념품에만그치지않고생활에밀접하며대량생산이가능한패션문화상품개발을목적으로모란문양을현대적감각의텍스타일패턴으로디자인하고디지털프린터를이용하여독창적인생활소품을제작하고자하였다. 연구방법으로유물에표현된모란문양을수집하여연구방향에적합하고현대적인이미지변화에용이한문양을선정하여모티브를디자인하였다. 모티브를이용하여텍스타일디자인을개발하고디지털프린터로출력한후쿠션, 앞치마, 에코백, 냄비장갑으로제작하였다. 연구의결과는빠르게진행되고있는글로벌시대에우리문화의독창성을유지하고관광수입을확대하며우리문화와전통을계승 발전시키는데기여할것으로여겨진다. Ⅱ. 이론적배경 1. 전통꽃문양꽃이가지는상징성은동서양이조금씩차이를보이고있다. 그리스와로마에서는축제때꽃으로만든화환을착용하였고, 장례식때시신위에꽃을뿌리기도하였으며, 중국에서는꽃이인생의덧없음과짧은쾌락을상징한다고한다 (Jung, 2008). 꽃은색채에따라여러가지의미가부여되는데붉은계열의꽃은생명과죽음부활을의미하는반면에푸른꽃은불가능을의미한다. 같은색이라하더라도동서양에따라다른의미를내포

3 전통꽃문양을응용한패션문화상품디자인개발 하는경우가있는데주황색이나노란색이동양에서는고결함을, 서양에서는허물을뜻하여부정적의미를내포한다. 꽃은계절을상징하기도한다. 모란은봄을, 연꽃은여름을, 국화는가을을그리고개자두는겨울을상징한다 (Williams, as cited in Jeong & Kim, 2011). 문양은그것을공유하는집단사이에서어떤상징성을부여받게된다. 이때문에사물을묘사한문양은그사물이눈앞에존재하지않아도사람들에게문양을보면서그것이가지는상징성을떠올리며가치를생각할수있게한다. 활짝핀모란꽃을그린문양은부에대한소망의표현이며, 석류문양이나포도문양은다남 ( 多男 ) 을소망하는주술적인심리가깔려있다. 꽃은색채와형태가아름답게조화를이루어인간의행복과사랑을대신표현해주는역할을해주었다. 이런상징성을담은꽃문양은아름답고장식미가뛰어나생활용품뿐만아니라미술과공예품에응용되었다. 꽃문양의구성에따라단독문양과복합문양으로나눌수있다. 단독문양은꽃문양만을사용한것으로꽃의형태및종류, 꽃의배치및구성, 줄기와잎의세가지로나눌수있으며, 복합문양은다른패턴과조합되어표현된것으로꽃문양이돋보이게다른패턴이부수적인구성이나배경으로사용된다 (Kang, 2011). 전통꽃문양의활용빈도는연꽃 (33%), 모란 (17%), 당초 (17%), 국화 (13%), 보상화 (8%) 등의순으로나타나고있다 (Hong & Kim, 2011). 연꽃문양은동서양구분없이사실적, 또는도안화되어오랫동안널리사용되어왔다. 동양에서연꽃장식은불교에바탕을두고있으나후대에는장식적인의미가커지면서장식문양으로자리잡게되었다 (Kim, 2007). 연꽃문양이가장많이나타나고있는것은기와이며연꽃문양의수막새는중앙에연꽃씨를담고있고주변에연꽃잎이둘려져있다. 연꽃문양은자수문양에도많이사용되어부인들의 의복에자주등장하고, 이는연꽃의다산성에힘입어자손을많이낳기를기원한것이었다. 국화문양은중국이원산지로장수를상징한다. 매화, 난초대나무와함께 4군자로강인함을나타내며귀하게인식된다 (Kim, 2007). 국화는고려이래로가장많이사랑받는문양중의하나로어디에나잘어울리고표현이쉽기때문에고려시대이후각종공예품에많이쓰이던문양소재이며 (Gu, as cited in Kim, 2007), 조선시대에는도자기, 떡살, 자수에많이나타났다. 2. 모란꽃문양의조형성꽃의여왕으로불리며봄을상징하는모란은그모양이호화롭고부귀의상징으로생각되어일명부귀문 ( 富貴紋 ) 이라고부른다. 우리나라에서모란꽃에대한기록은삼국유사에서처음나타난다. 당나라태종이홍색, 자색, 백색의모란꽃을그린그림과씨앗 3되를보내왔다고신라제37대선덕여왕의기록사에기록되어있어우리나라에모란이처음소개된시기가신라시대임을알수있다 (Jung, 2006). 모란은아름다운꽃을활짝피우고푸른잎이계속유지될경우행운의징조로서간주된다. 그러나잎사귀들이한꺼번에마르고, 꽃이갑자기지면서곱지못한빛깔을띨경우가난과가족에게재난이닥치게될것을예고하는상징적의미를지닌다 (Williams, as cited in Jeong & Kim, 2011). 모란문양은문양을단독으로쓰이는경우와다른문양과함께쓰이는경우가있다. 바늘을넣어보관하는주머니 <Figure 1> 은모란꽃과잎사귀만을간결하게수놓은침낭이다. 활짝핀모습의모란꽃과작은잎사귀, 작은꽃봉오리와함께나타내어단독문양으로보인다. 연두색바탕의명주에복자문과꽃을수놓아장식한버선본집 <Figure 2>

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2 호 (2016.6) 는복자를새기고사방으로분홍연꽃, 노란매화, 붉은모란, 덩굴등다양한꽃문양들을함께수놓은형태로복합문양으로보인다. 베갯모 <Figure 3> 은활짝핀모란꽃모습에몇개의잎사귀를더하고세마리의나비를각기다른모습으로표현하여수놓았으며모란을꽃, 잎사귀, 덩굴, 나비를함께수놓은경우이다. 모란의줄기와잎사귀가변형되어덩굴무늬의형태로나타나는경우가있다. 덩굴은한자로당초 ( 唐草 ) 라하는데이는당나라풍의덩굴무늬라는말로겨우살이덩굴, 인동초라는의미를지닌다. 동서양을막론하고조형미술전반에걸쳐많이사용되어온문양이며당초문양은단독으로쓰이는것보다다른무늬와복합적으로사용하는경우가많고단독무늬에서줄기에여러개의꽃봉우리가연결되는연속무늬로발전되거나당초무늬와결합한형태가일반적이다. 연화문양과함께불교장식문양의주류를이루었으며대표문양으로포도당초문, 보상당초문, 연화당초문, 모란당초문등이있다 (Jung & Kim, 2009). 한편모란문양은드물게수막새에서그형태를찾아볼수있다 (Figure 15). 수막새는기왓골끝에사용되었던기와로연꽃문양이주를이루나시기에따라변화된모습을보여준다. 또한수막새에장식된무늬그자체는미술사의연구대상이되고있다 (Encyclopedia of Korean Culture, 2016). 3. 모란문양을이용한문화상품의사례모란문양을이용한문화상품은고급스러우며수공예로제작된경우가많았다. 신부의예복인원삼이나활옷에모란꽃을수놓았다는전통에서남성보다는여성이주로사용하는생활용품에더많이활용되고있었다. 모란문양을활용한문화상품 <Figure 4> 는탐스러운모란꽃잎이아름다운선으로새겨져있는모란금속접시세트이다. 두개의작은접시로찻잔을받치는용도로제작되었고각각다른형태로제작되어수공예적인느낌을준다. 알루미늄을재료로사용하여은으로만든것같은귀금속의느낌과모란문양의아름다운표현으로소장가치가높아보인다. 그러나찻잔받침으로사이즈가매우작고알루미늄으로제작되어쉽게구부러질수있다. 찻잔받침으로는높은가격또한단점이며생활용품이라기보다는장식용으로더적합한것으로보인다. 또한물양단소재에모란꽃을전통손자수로수놓아제작한앞치마 <Figure 5> 는조선시대의예복인당의의아름다운곡선과저고리의옷고름을모티브로하여디자인한문화상품이다. 물양단은폴리에스테르 100% 로물세탁이가능하여실용성면에서적합하다. 그러나한국적인이미지를 Figure 1. 바늘집. From 바늘집 (77098) [Needlecase(77098)]. (n.d.). Figure 2. 버선본집. From 버선본집 (75329) [Beoseon-pattern-case (75329)]. (n.d.). Figure 3. 베갯모. From 베갯모 (81796) [Pillow-end(81796)]. (n.d.)

5 전통꽃문양을응용한패션문화상품디자인개발 나타낼수있는전통손자수의모티브가너무작고비싼공임과오랜작업시간또한문제점으로생각된다. 컴퓨터자수나디지털프린트같은다른대안도고려해보아야할것이다. 나전칠기로제작된문화상품 <Figure 6> 은모란문양사각과반으로받침대가포함되어있어장식용으로도사용이가능한상품이다. 물로자주씻어야하는과반을나전칠기로제작한다는것은실용성보다는장식용에더적합하며수작업으로만제작이가능한고가의공예품이다. 대량생산에적합하고실용성에무게를둔상품의제작방법에대한연구가필요할것이다. 판매되고있는문화상품들은한국적인전통미와독창성이뛰어나공예품과기념품으로서의가치가높아문화상품으로적합하다. 그러나제품의가격이일반제품에비하여비싸고실용성이낮은것으로보인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대량생산에적합하고장식적인기념품에만그치지않는생활에밀접한문화상품을개발하고자한다. Ⅲ. 연구방법 모란문양을이용한패션문화상품개발을위한프로세스는 <Figure 7> 과같다. 한국전통의문화상품이미지를갖도록문화체육관광부에서제공하는전통문양자료를활용하여유물에표현된모란문양을수집하였다. 수집된자료중연구방향에적합하고현대적인이미지변화에용이한문양을선정하여모티브로디자인하고, 문화상품의제작을위한텍스타일디자인을완성하였다. 디자인개발을위하여어도비 (Adobe) 사의디자인소프트웨어인일러스트레이터 (Illustrator CS5) 와포토샵 (Photoshop CS5) 을이용하여단순화하고변형한후모티브를디자인하고, 선정된모티브를패턴화하여텍스타일디자인을개발하였다. 개발된디자인은디지털프린팅시스템을이용하여출력하고쿠션, 앞치마, 에코백, 냄비장갑으로제작하였다. Figure 4. 모란금속접시세트. From 모란금속접시세트 [Dish set with peony patterns]. (n.d.). Figure 5. 당의앞치마. From 당의앞치마 [Dangui apron]. (n.d.). Figure 6. 모란사각과반. From 모란사각과반 [Square mother-of-pearl tray(peony)]. (n.d.). Figure 7. 모란문양을이용한패션문화상품제작프로세스

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2 호 (2016.6) Ⅳ. 모란문양을응용한문화상품개발 1. 텍스타일디자인개발 1) 모티브디자인 전통모란문양을두가지방법으로현대화하여모티브를디자인하였으며유물을통하여확인된문양을사용하였다. 첫째, 모란문양에서가장많이보이는형태인모란 당초문양스타일로디자인하였고둘째, 원형의단순문양이특징인수막새스타일로디자인하였다. 모란 당초문양스타일모티브디자인 1, 2, 3은 <Table 1> 에제시한것과같이모란꽃과함께줄기, 잎사귀, 당초문양을결합하여디자인한것이다 (Figure 8), (Figere 9), (Figure 10), (Figure 11). 활짝핀모란꽃을중심으로뻗어나온당초문양을원형으로크게돌려간결하지만비정형화된곡선을이용하여모란 당초문양모티브를디자인하였다. 모티브디자인 4, 5, 6은 <Table 2> 에제시한것과같이중앙에활짝핀모란을배치하였고잎이꽃을감싸듯둥글게배치한모란문양에원형수막새형태를결합하여디자인한것이다 (Figure 12), (Figere 13), (Figure 14), (Figure 15). 모란문양 4, 5, 6에서도출된모란꽃두송이를중앙에맞붙게놓고, 그사이에는잎사귀를돋아나게배치하여절제되고정형화된선으로표현하여원형수막새형태의모티브디자인을완성하였다. 2) 텍스타일디자인개발수집된문양을이용하여모티브 1, 2, 3, 4, 5, 6 을디자인한후, 모티브 3과 6을사용하여텍스타일디자인을개발하였다 (Table 1), (Table 2). 텍스타일 1, 2, 3의색상은생명을의미하는청색계열을사용하였으며, 텍스타일 4, 5, 6의색상은수막새가가진고유한황토색계열을적용하였다. 개 발된디자인은헤링본트윌 (herringbone twill) 조직의 100% 폴리에스테르소재에디지털프린트하였다. 디지털프린트는섬세한이미지표현과색상들의오버랩 (over-wrap) 등이가능하며출력후바로색감을확인할수있고컴퓨터를이용하여색상과사이즈를간단히교정할수있다. 또한디지털프린트는종래의날염방식에비하여시간, 공간, 원가등의절감효과를가져올뿐만아니라제품의고급화에기여하게되었고다품종소량생산에적합하다는장점이있다 (Kang & Cho, 2010). 무엇보다도원단뿐만아니라완성된아이템의표면에도직접출력할수있고데이터를저장하여언제나출력이가능하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문화상품개발에디지털프린터를활용하였고, 완성된텍스타일을다양한사이즈로출력하였다. 2. 패션문화상품디자인과제작 1) 쿠션디자인과제작 <Table 3> 의쿠션디자인 1, 2, 3, 4는두가지컬러의세모형태와그러데이션컬러의동그라미형태로디자인하였다. 쿠션디자인 1과 2는텍스타일 1의한가지출력물, 텍스타일 2의두가지출력물, 쿠션디자인 4는텍스타일 3의세가지출력물을이용하여제작하였다. 쿠션디자인 1, 2, 4는크기가다른 6개의쿠션으로파이핑솔기처리하고, 쿠션디자인 1과 2에는짙은청색파이핑으로처리하였으며, 쿠션디자인 4에는흰색파이핑으로변화를주어제작하였다 (Figure 16). 2) 앞치마, 에코백, 냄비장갑디자인과제작앞치마, 에코백, 냄비장갑은 <Table 1>, <Table 2> 에제시한각아이템의디자인 4에대하여텍스타일디자인 4과 6을이용하여제작하였다. 앞치마는모란문양이눈에잘띄도록중앙에크게배

7 전통꽃문양을응용한패션문화상품디자인개발 Table 1. 텍스타일디자인개발과정. 문양선정모티브디자인텍스타일디자인 모란문양 1 Figure 8. 청자목단문대접. From 청자목단문대접 (7521) [Celadon bowl with peony patterns(7521)]. (n.d.). 모티브 1 모란문양 2 Figure 9. 백자청화모란문병. From 백자청화모란문병 (24110) [White ware with blue peony patterns(24110)]. (n.d.). 텍스타일 1 = 모란문양 3 Figure 10. 청자상감모란절지문합. From 청자상감모란절지문합 (7275) [Celadon-Hap with inlaid image of peony patterns(7275)]. (n.d.). 모티브 2 텍스타일 2 + 당초문양 Figure 11. 청자철화당초문합. From 청자철화당초문합 (77447) [Celadon-Hap with iron arabesques(77447)]. (n.d.). 모티브 3 텍스타일

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2 호 (2016.6) Table 2. 텍스타일디자인개발과정. 문양선정모티브디자인텍스타일디자인 모란문양 4 Figure 12. 보자기. From 보자기 (76517) [Wrapping-cloth (76517)]. (n.d.). 모란문양 5 모티브 4 텍스타일 4 Figure 13. 굴레. From 굴레 (76457) [Bridle(76457)]. (n.d.). = 모란문양 6 Figure 14. 수저집. From 수저집 (75931) [Case of spoon and chopsticks(75931)]. (n.d.). + 모티브 5 텍스타일 5 수막새 Figure 15. 모란무늬수막새. From 모란무늬수막새 (52626) [Wadang with peony patterns(52626)]. (n.d.). 모티브 6 텍스타일

9 전통꽃문양을응용한패션문화상품디자인개발 Table 3. 패션문화상품디자인. 종류디자인 1 디자인 2 디자인 3 디자인 4 쿠션 앞치마 에코백 냄비장갑 치하여강조하고, 사용자가착용하기쉬운방식으로디자인하였다. 어깨끈은미리고정시켜머리부터끼워옷처럼입고허리뒤쪽에서단추만잠그도록편리성을고려하였다. 에코백은간편하게휴대하도록가로, 세로로 3등분하여접고전통매듭 에고리를끼우는방법으로기능성을강조하여디자인하였다. 냄비장갑은기존의단순한형태를사용하였으며손바닥부분은솜을넣어누빔처리하여기능성을강조하고손등부분에는모란문양이오도록디자인하여장식성을강조하였다

1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2 호 (2016.6) Figure 16. 실물제작된패션문화상품 Ⅰ. Figure 17. 실물제작된패션문화상품 Ⅱ. (Table 3). 문양에는스티치를사용하여수공예적인느낌을주어고급스러움이가미되도록하였다 (Figure 17). Ⅳ. 결론및제언 전통문양을응용하여현대화된다양한디자인을개발하고새로운문화상품을제작하여브랜드화하는것은빠른속도록진행되고있는글로벌시대에우리문화의독창성을유지하며현대적감성을표현함으로써민족의주체성을살리고세계무대에서의경쟁력을확보할수있다는점에서그의미가크다고할수있다. 이에본연구에서는전통꽃문양중모란문양을당초문양및수막새형태와결합하여현대적인감각으로재해석 변형한모티브를디자인하였으며, 개발된문양으로텍스타일디자인을완성하여쿠션, 앞치마, 에코백, 냄비장갑의패션문화상품을제작하였다. 구체적으로쿠션에사용된모란문양은당초문양과결합하여생명을의미하는청색 계열로디지털프린트한후동그라미와세모형태, 각각 3가지의크기총 6개를제작하였다. 앞치마에사용된모란문양은수막새스타일로디자인하고크게프린트하여하나의모티브가전체적으로보이게하고, 작은문양을따로프린트하여주머니로만들어달았다. 에코백은휴대하기간편하게접어서매듭으로묶는방식으로디자인하였다. 냄비장갑은단순한기존형태를사용하였으나손바닥부분에솜을넣어누빔처리함으로써기능성을부여하였고, 손등부분에는모란무늬수막새를표현하여장식성을강조하였다. 국내패션문화상품산업에종사하고있는업체의절대다수는그규모가영세할뿐만아니라전문디자이너들의부족으로디자인개발과정에어려움을겪고있다. 이에, 본연구에서결과물로제시한패션문화상품은전문디자이너가컴퓨터그래픽과디지털프린터등을이용하여제작하고, 21 세기디지털시대에부합하는새로운디자인개발방향을제시하였음에의의를두고자한다. 전통문화에나타난전통미를응용하여현대화하고관련상품을개발하기위해서는전통문화에대한올바

11 전통꽃문양을응용한패션문화상품디자인개발 른인식과디자인개발에따른체계적인연구가필요하다고본다. 따라서본연구는전통문양의실용화를위한연구의저변을확대하였으며, 개발된패션문화상품은전통문화에대한이해를돕고이를계승 발전시키며, 세계적으로우리문화의독창성과우수성을알리고관광수입의확대에도기여할것으로여겨진다. References Encyclopedia of Korean Culture. (2016). 와당 [wadang]. Encyclopedia of Korean Culture. Retrieved March 18, 2016, from contents_id=e Hong, J. H., & Kim, H. K. (2011). The development of woman s daily Hanbok textile design appling Korea traditional flower patter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Industry, 13(6), Hyun, J. Y.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ultural product using Taegeuk pattern.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4(5), Hyun, S. H., & Bae, S. J. (2007). Development of textile design for fashion cultural produc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6), Jung, H. L. (2006). A Study on the floral figure shown in the women's dress and ornaments in the age of Chosun. Unpublished master 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Jung, J. J. (2004). The development of textile design and the manufacture of cultural merchandise by using Lotus flower patterns (Ⅱ).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Industry, 6(4), Jung, M. J. (2008). 꽃문양과테크놀러지패션 [Flowe patterns and Technology Fashion]. Seoul: Jipmoondang press. Jung, S. E., & Kim, H. K. (2009). A study of modern fashion shoes applying a pattern of vines.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9(2), Kang, J. J. (2011). The study for ceramic aroma vessel design using flower patter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loral Art & Design, 25(-), Kang, K. M., & Cho, K. H. (2010). The development of neckties as cultural products for tourists.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0(3), Kang, M. J., & Cho, J. S. (2012). Development of a modern one-piece design using a traditional patter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0(3), Kim, J. S. (2007). Symbolic meanings and formative characters in shapes and colors of Korea traditional flower motif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im, J. Y., & Oh, Y. J. (2011). Design development for fashion-cultural products using traditional Tteoksal pattern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5), Kim, S. Y. (2009). Development of fashion culture goods designs motivated by ume flower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7(6), Song, H. R. (2010). A study on fashion design by application of Korean traditional flowered-wall motives: Focused on flower patterns.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0(1), 굴레 (76457) [Bridle(76457)]. (n.d.). Culture Portal. Retrieved May 20, 2016, from /tradition/ useorigin.do?did=76457&reffer=shape&xdimension=all&s Type=12&sWord=%EB%AA%A8%EB%9E%80%EB%A C%B8&pages=20&cPage=8&cPage=7&cPage=6&cPage=5 &cpage=4&cpage=3&cpage=2 당의앞치마 [Dangui apron]. (n.d.). KHMALL. Retrieved May 23, 2016, from snum=358&big=3&middle=2&small=3 모란금속접시세트 [Dish set with peony patterns]. (n.d.). KHMALL. Retrieved May 23, 2016, from khmall.or.kr/goods/content.go?snum=383&big=3&middle= 4&small=4 모란무늬수막새 (52626) [Wadang with peony patterns(52626)]. (n.d.). Culture Portal. Retrieved May 20, 2016, from /tradition/patternorigin.do?did=526 26&reffer=shape&xdimension=2D&sType=03 모란사각과반 [Square mother-of-pearl tray(peony)]. (n.d.). KHMALL. Retrieved May 23, 2016, from khmall.or.kr/goods/content.go?snum=77&big=3&middle=1 &small=2 바늘집 (77098) [Needlecase(77098)]. (n.d.). Culture Portal. Retrieved May 20, 2016, from / tradition/patternorigin.do?did=77098 백자청화모란문병 (24110) [White ware with blue peony patterns(24110)]. (n.d.). Culture Portal. Retrieved May 20, 2016, from /tradition/useorigin. do?did=24110&reffer=shape&xdimension=all&stype=12& sword=%eb%aa%a8%eb%9e%80%eb%ac%b8&pag es=20&cpage=27&cpage=26&cpage=25&cpage=24&cpag e=23&cpage=22&cpage=21&cpage=20&cpage=19&cpage =18&cPage=17&cPage=16&cPage=14&cPage=15&cPage= 16&cPage=15&cPage=14&cPage=13&cPage=12&cPage=1 1&cPage=10&cPage=9&cPage=8&cPage=7&cPage=6&cP age=5&cpage=4&cpage=3&cpage=2 버선본집 (75329) [Beoseon-pattern-case(75329)]. (n.d.). Culture Portal. Retrieved May 20, 2016, from culture.go.kr/tradition/useorigin.do?did=75329&reffer=sha

1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2 호 (2016.6) pe&xdimension=all&stype=01&sword=%eb%aa%a8% EB%9E%80%EB%AC%B8&pages=20&cPage=14&cPage =13&cPage=12&cPage=11&cPage=10&cPage=9&cPage=8 &cpage=7&cpage=6&cpage=5&cpage=4&cpage=3&cpage=2 베갯모 (81796) [Pillow-end(81796)]. (n.d.). Culture Portal. Retrieved May 20, 2016, from / tradition/patternorigin.do?did=81796&reffer=shape&xdime nsion=all&dpid=139&stype=01&xtaxonomy=%ec%9d% B8%EB%AC%BC%EB%AC%B8&sWord=%EB%AA%A 8%EB%9E%80&pages=20 보자기 (76517) [Wrapping-cloth(76517)]. (n.d.). Culture Portal. Retrieved May 20, 2016, from / tradition/useorigin.do?did=76517&reffer=shape&xdimensi on=all&stype=12&sword=%eb%aa%a8%eb%9e%80 %EB%AC%B8&pages=20&cPage=7&cPage=6&cPage=5 &cpage=4&cpage=3&cpage=2 수저집 (75931) [Case of spoon and chopsticks(75931)]. (n.d.). Culture Portal. Retrieved May 20, 2016, from r=shape&xdimension=all&stype=12&sword=%eb%aa% A8%EB%9E%80%EB%AC%B8&pages=20&cPage=11&c Page=10&cPage=9&cPage=8&cPage=7&cPage=6&cPage= 5&cPage=4&cPage=3&cPage=2 청자목단문대접 (7521) [Celadon bowl with peony patterns(7521)]. (n.d.). Culture Portal. Retrieved May 20, 2016, from /tradition/patternorigin.do?did=752 1&reffer=shape&xdimension=3D&dpid=141&sType=03&x taxonomy=%eb%aa%a8%eb%9e%80%eb%ac%b8 청자상감모란절지문합 (7275) [Celadon-Hap with inlaid image of peony patterns(7275)]. (n.d.). Culture Portal. Retrieved May 20, 2016, from go.kr/tradition/patternorigin.do?did=7275&reffer=shape&x dimension=3d&dpid=141&stype=03&xtaxonomy=%eb% AA%A8%EB%9E%80%EB%AC%B8&cPage=3&cPage=4 &cpage=3&cpage=2 청자철화당초문합 (77447) [Celadon-Hap with iron arabesques (77447)]. (n.d.). Culture Portal. Retrieved May 20, 2016, from /tradition/useorigin.do?did= 77447&reffer=use&xdimension=all&sType=01&sWord=% EB%8B%B9%EC%B4%88&gubun=all&pages=

13 전통꽃문양을응용한패션문화상품디자인개발 Design Development for Fashion Cultural Product Using Traditional Flower Patterns - Focused on Peony Pattern - Chang, So Young + Assistant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Honam University + Abstract Recently, the status of traditional culture has been raised; it has become a medium to indicate the standing, expertise and heritage of a nation. One result of the affection for, and pride in, these traditions is that they have now begun to affect the fashion industry. In the last century,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industrialization and urbanization all contributed to building products of practical use. However, it is now becoming the case that, as people want a higher quality of life, there are increased demands for materials and designs that not only are functional and comfortable to use but also make the user more aesthetically aware. The purpose of the current research is to develop the design for cultural products that make use of traditional flower patterns. The peony, called the queen of flowers, represents wealth and honor. I have collected floral designs and reinterpreted various patterns including peonies, arabesques and wadang in a modern way that is, using floral motives to develop the design for cultural textile products suitable for the present time. In addition, I have printed the new designs on textiles using a digital printer for the creation of products such as cushions, aprons, eco-bags and oven gloves. The important and innovative idea is that the products developed in this research are not only fashionable and cultural, and have been made using the most modern techniques, but also they have the advantage of being useful daily items rather than just ornamental souvenirs. This research will help us understand and appreciate our traditional culture, as well as making use of it and developing it. Furthermore, it will also let others throughout the world know about and appreciate our cultural originality and expertise, and so will contribute to an expansion of tourism and the income it generates. Key words : fashion cultural product, flower patterns, peony patterns, textile design, digital 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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