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9AEC8ADC4DCC5D9C3F7BFACB1B82D35C8A32833B1B329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B9AEC8ADC4DCC5D9C3F7BFACB1B82D35C8A32833B1B3292E687770>"

Transcription

1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 국내 국외 성공 사례에 기초하여 오선경 * 국문초록 매체 환경이 디지털로 전환해가면서 종이책 독서인구도 감소하고 있다. 더불 어 오픈 마켓이나 대형 서점, 온라인 서점 등의 공격적 마케팅은 보다 편리하고, 보다 빨리, 보다 싸게 라는 책 소비 패턴에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곧 규모나 자본 면에서 열세에 놓인 지역 서점의 위축을 초래했다. 2013년 말 현재, 국내 서점수는 2,331개이다. 2011년 대비 사라진 서점 중 전용면적 165m²미만의 소형 서점의 비율이 96.7%(246개->238개)에 달한다. 팬시 상품 판매 등을 겸업하거나 문화예술 행사를 주최하는 복합문화공간으 로의 변신을 시도하는 등, 수익 창출을 위한 지역 서점의 다양한 자구책도 나타 나고 있다. 보다 재미있고 이용이 편리한 방향으로 옮겨가는 고객의 문화소비 욕구를 반영한 변화이다. 미래형 서점으로서, 지역 독서문화 생태계의 주축으로 서, 지역 서점이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정부에서도 독서진흥을 통한 국민행복 달성 이라는 문화융성 비전의 실천 전략 으로, 지역서점 문화공간화 조성 등 다각도로 지원 방안을 내놓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지역 독서문화 생태계 형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이 갖는 가능성을 국내 국외의 성공 사례 중심으로 탐색한다. 이를 통해 미래형 서점으로의 변화 방안을 모색해봄으로써 지역 서점 활성화를 촉진하고자 한다. 주제어: 지역 서점, 미래형 서점, 지역 서점 활성화, 국민독서실태조사, 독서문화 생태계 * 성공독서코칭센터 대표 접수일(2015년 5월 13일), 수정일(2015년 6월 15일), 게재확정일(2015년 6월 18일)

2 102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Ⅰ. 서 론 독서문화 생태계 1) 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서점업계의 어려움은 오 늘 내일의 일이 아니다. 출판과 종이책 독서의 호황기였던 1990년대에 는 지역 서점 2) 도 활황기였다. 그러나 디지털 매체 환경으로의 본격 전환 이 시작된 2000년 대 이후로는 종이책 독서 인구도 점차 감소 3) 하고 있 다. 거기에 더해 대량 유통, 즉시 배송, 최저가를 지향하는 오픈 마켓이나 대형 서점, 온라인 서점 등의 공격적 마케팅은 보다 편리하고 보다 빨리 보다 싸게 라는 독서인구의 책 소비 패턴에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곧 지 역 서점 운영에 커다란 위축을 초래했다. 한국서점편람 4) 에 따르면 최근 2년 사이 국내 서점(헌책방, 총판, 할 인매장, 종교 서점은 제외)의 수가 10% 정도 줄어들었다. 2013년 말 현 재 기준으로 2,331개이며 이는 2011년 말에 비해 246개가 줄어든 숫자 이다. 이 중에서 오로지 책만 유통 판매하는 순수 서점의 수는 1,625개 로 이전 조사에 비해 7.2% 이상 감소했다. 특히 소형 서점(전용면적 1) 본고에서 말하고자 하는 독서문화 생태계는 독서 행위자인 동시에 독서 자료 소비자인 독자, 독서자료 생산자인 출판, 독서 자료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온 오프라인 서점과 오픈 마켓, 독서 환경을 제공하는 도서관과 지역 사회 전체가 선순환 구조로 균형있게 맞물려 들어가는 체제를 말한다. 2)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14 출판산업 실태조사-2013년 기준- 의 5장 오프라 인 서점의 실태조사 에서는 서점의 형태를 일반종합서점(모든 분야 도서 취급), 문구 와 팬시 겸업서점, 전문 서점(특정 분야, 전문 분야 도서 취급)으로 나눈다. 한국서점조 합연합회의 한국서점편람 에서는 책만 유통 여부에 따라 순수 서점이냐 아니냐로, 매 장 크기를 기준으로 대형이냐, 중형이냐, 소형이냐로 나누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독자 의 직접 체험을 전제하는 오프라인 기반 서점 중 면적과 운영 형태를 복합 적용해 대형 서점이나 프랜차이즈 서점을 제외한 중소형 서점과 독립 서점을 지역 서점으로 정의한 다. 북카페와 겸업하는 서점 중 북카페 운영이 우선인 곳(카페 꼼마, 인문 카페 창비 등)은 제외한다. 3) 문화체육관광부의 2013년 국민독서실태조사 에 따르면 연간 책 한 권이라도 읽는 성 인 비율은 71.4%로 1994년 86.8%에서 비해 15.4% 감소했다. 4) 한국서점조합연합회, 한국서점편람, 2014.

3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오선경 m²미만)이 다소 큰 폭(전체 감소 서점 246개 중 238개)으로 감소했 다. 지역별 서점 분포는 인구 밀도가 높은 서울특별시와 6대 광역시의 서 점이 전체 서점의 55.8%(총 1,300개)이며 기타 지방은 44.2%로 대도 시에 비해 지역 면적 대비 서점 수가 희박함을 나타냈다. 지역별로 가장 큰 폭의 감소세를 보인 곳은 대구(47곳), 경기(46곳), 울산(30곳)이다. 서점이 단 한 곳뿐인 지역은 경기 의왕시, 경북 문경시 등 36곳이며 등록 된 서점이 한 곳도 없는 곳도 4개 군(인천시 옹진군, 경북 영양군 울릉 군 청송군)에 이른다. 5) 견고한 문화 매개체로서 종이 책이 오랫동안 누려왔던 인기가 하향세 를 보이면서 규모나 자본 면에서 열세에 놓인 지역의 중 소형 서점은 더 큰 어려움에 봉착했다. 이에 일부 문구류나 팬시 상품 판매 등을 함께 판 매하는 복합 판매 유형이나 문화예술 행사를 지속적으로 실행하는 복합 문화공간으로서의 서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는 책 판매만으로는 더 이상 수익 창출이 어렵다는 것을 자각한 서점의 살아남기 전략임과 동시 에 새로운 독자층에 소구할만한 문화 콘텐츠를 접목한 서점 문화 코드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독서문화 생태계의 주축으로서 서점의 형태는 변화하지만 역할과 기능이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신호로 해 석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출판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 12~ 16) 에서 2012년부터는 지역서점 문화공간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또 제 2차 독서진흥기본계획( 14~ 18)의 지역 독서 공동체 조성 전략 과제의 지역독서지수 평가 항목에 서점수 를 포함시킴과 동시에 지역 중소서점 등을 활용한 독서문화 공간을 조성을 명시함으로써 지역 서점을 독서문 화 생태계의 거점으로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는 독서진흥을 통 한 국민행복 달성이라는 비전의 실천적 방안 중 하나로 이해할 수 있으며 5) 한국서점조합연합회, 전국 서점 멸종, 초읽기? 년 3월 12일자 배포 보도자료

4 104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책 읽는 즐거움으로 인문정신문화를 확산하고자 하는, 현정부의 문화융 성 국정 기조에도 부합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지역 독서문화 생태계 형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이 갖는 가능성을 국내 국외의 성공 사례 중심으로 탐색하고, 실천 가능한 문화콘텐츠적 방안을 모색 제안함으로써 지역 서점 활성화를 촉 진하고자 한다. Ⅱ. 서점과 독자의 시대적 변화 1. 서점의 고유 기능과 생존 방식의 변화 서점( 書 店 )의 사전적 의미 6) 는 책을 갖추어 놓고 팔거나 사는 가게 이 다. 다른 말로는 서사( 書 肆 ), 또는 책방이라고 불린다. 한국민족대백과사전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서점( 書 店 )이 언제부터 시 작되었는지 확실하지는 않으나 근 현대적 형태의 서적판매업이 개항 이 후에 비롯된 것은 아니다. 18세기 후기에 서민문화가 대두됨에 따라 독 서열이 높아지고 책을 판매하거나 대본하는 곳이 서울에도 여러 곳 있었 는데, 개항 후 신문화의 유입과 더불어 신식인쇄기로 책을 대량으로 찍어 내기 시작했다. 기록상으로는 광인사( 廣 印 社 ) 창설 이후 민간출판사가 연이어 세워졌다. 이때에 일본 침략에 대항하는 책 출판을 통해 독립정신 과 민족정신 함양에 기여하기도 했다. 책의 대중적 출판에 따라 서점도 자연스럽게 출현했다. 1908년에 문을 연 고제홍( 高 濟 弘 )의 회동서관( 匯 東 書 館 )을 대표로 하여 20여 개 넘는 서점이 생겼다. 근대적 서점 발생 초기에는 서점이 출판사업도 겸하기도 했다. 현대적 의미의 서점은 자본 6)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5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오선경 105 금 매장면적 지역 등에 의하여 대형 서점과 그 이하 서점의 규모 차이 가 크며 수도권 집중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7) 오랫동안 지역의 지식문화 유통을 담당했던 오프라인 기반 지역 서점 의 수는 줄어들고 있으며 최근 대도시에서도 중소형 서점의 감소세 8) 는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2014년 11월부터 도서정가제가 시행되고 있지 만 중소형 지역 서점이 봉착한 어려움은 여전하다. 오프라인 기반 지역 서점에 비해 도서공급률 9) 이 낮음에도 온라인 서점이 구사하는 다양한 공격적 마케팅(도서정가제를 교묘하게 비켜간 우회적 도서 할인 방법으 로서 제휴 카드 할인이나 추가 마일리지 부여, 낱권을 묶어 할인 판매 가 능한 세트로 재구성 등)이나 대형 서점의 다품종 대량 유통 앞에서 속수 무책일 수밖에 없다. 현재 중소형 지역 서점의 미래가 밝지 않지만 이를 타개하기 위한 노력 도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서울시에서는 대학로의 마지막 동네 서점으 로서 6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동양서림 을 서울시 미래유산으로 지정했 다. 이에 동양서림 측도 매장 구조 변경과 회원 비회원 구분 없는 할인 제 도 등을 도입하는 등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다. 10) 전주시는 관내 공공도 서관 10곳의 도서구매 입찰 참가 자격을 지역 내 동네서점으로 제한했 7)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발췌 정리 8) 대한서림 마저 폐점 위기...부끄러운 책의 수도, 경인일보, 2015년 3월 10일자 ( 62년 역사를 지닌 인천에서 가장 오래된 서점 동인천 대한서림이 문 닫을 처지에 몰 렸다. 남구 시민문고 등 인천의 대표 서점들이 최근 폐업하는 등 1995년 400곳에 달 하던 동네서점들이 20년 사이 99곳만 남아 75%가 사라졌다. 2015년 세계 책의 수도 인천의 부끄러운 현실이다. / 9) 출판사는 도서공급률을 거래처별로 달리 책정한다. 중소형 지역 서점에는 도서 정가의 70%~75%, 온라인 서점은 50~55%, 대형 서점은 60%~65% 수준에서 공급하기 때문에 지역 서점의 마진률은 그만큼 적어질 수밖에 없다. 이는 개정 도서정가제 이후 에도 여전히 지역 서점의 수익률이 높아지지 않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10) 대학로 마지막 동네서점 동양서림 - 책으로 맺어진 因 緣 세 세대를 잇다, 월간중앙, 2014년 12월 17일자.

6 106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다. 11) 서울 상암동에 소재한 북바이북 은 신간이나 베스트셀러 중심의 진열이 아니라 서점주의 개인 취향과 고객들의 추천이라는 두 가지 조합 으로 책을 진열하고 판매한다. 목적에 따라 콘텐츠를 분류하고 배포하는 방식이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다루는 본점과 소설책만 다루는 소설점을 별도로 운영하며 12) 술이나 차를 마시며 자유롭게 책을 고르고 읽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해두었다. 13) 2003년 2017개였던 66m2(20평) 이하 서점이 지난 10년 사이 887개로 57% 감소한 상황 14) 에서도 북바이북은 독자 중심, 독자 눈높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움으로써 독자 스스로 낯선 동네 깊숙이까지 찾아오게 하는 성공을 거두고 있다. 다양한 문화 행사도 병행하고 있어 복합문화 공간으로서 서점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성공 사례이다. 다른 나라에서도 중소형 지역 서점의 어려움은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디지털 매체 환경으로의 변화나 장기적인 불황이 독자의 독서 소비 행태 에 변화를 가져왔기 때문이다. 출판이슈-2015년 6월호 15) 에서는 가까 운 일본의 경우를 소개하고 있다. 전통적인 종이책 독서 강국인 일본에서 도 지역 서점의 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2015년 5월 기준으로 일본 내 지역 서점의 수는 13,488개로 해마다 몇 백개씩 사라지는 상황이다. 이 는 1999년 기준 22,296개였던 것에 비해 많이 줄어들 숫자이다. 물론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서점업계의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오 11) 전주시 동네서점 살리기 나서, 한국일보, 2015년 3월 25일자 19:51, 12) 동네서점 사양길 속 자매의 독특한 실험.. 상암동 북바이북, 경향신문, 2014년 11월 16일자 ) 치맥보다 북맥, 상암동 북바이북, 조선비즈, 2015년 6월 20일자, html 14) 위 기사 중 재인용. 15) 김승복, 일본 서점이 변하고 있다!, 출판이슈 6월호,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5, 28쪽-33쪽.

7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오선경 107 피스셰어의 개념을 도입한 경우도 생겼다. 임대료를 받는 창작 공간을 안 쪽에 배치하고 바깥쪽에서는 책과 함께 안에서 만들어진 창작품(악세사 리 등)을 파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뤄지는 형태이다. 서점은 안정적 인 수입이 생기고 창작 집단은 제작 공간과 판매처가 생기는 시스템이다. 상생의 문화공간이라고 말할 수 있다. 크라우드 펀딩으로 고정 이용 회원 을 모집하는 서비스, 마치 집에서 책을 읽는 것과 같이 편안한 독서 공간 을 제공하는 서비스 등도 나타났다. 팬시 제품을 함께 파는 편집숍이나 숍인숍, 멀티숍 등 판매 유형의 다각화는 우리나라 지역 서점의 자구책과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서점 운영의 변화상을 보면 지식 정보 제공과 책 유통이라는 서점 고유 의 기능에서 점차 복합 문화 공간으로, 공급자인 서점주 중심에서 수요자 인 독자 중심 서비스로 변모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시대의 흐름 에 맞는 변화이기는 하지만 자칫 서점의 정체성을 잃고 문화센터나 쇼핑 센터로 변질될 우려도 크므로 계속 지켜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자발적 문화 소비와 생산, 수익의 다각화라는 측면에서는 바람직한 변화이다. 2. 독자의 독서 행태 및 책 소비 형태 변화 독서는 단순히 문자 해독 과정이 아니다. 문자 상징에 담긴 의미를 이 해하고 자신만의 의미로 만들어내는 전 과정을 말한다. 사실적 추론 적 비판적 창의적 정보처리 과정을 자기주도적으로 구성할 수 있어야 제대로 된 독서이다. 따라서 눈으로 보는 것 이 아닌 생각과 마음으로 읽 어내는 것 으로 규정할 수 있고 독자의 적극적인 능동성을 요구하는 행위 이다. 그렇기에 독자는 원활한 독서 과정을 구축하게 될 때까지 적지 않 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해야 한다. 독서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범주화한다. 하나는 학습적 독서이다. 직접적인 정보와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다. 인지적 역량 강화의 측면이며 연령별 언어발달 및 정서 발달에 따른 독서력 발달단계가 있다.

8 108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이에 따라 세부적으로 습득해야 할 독서전략과 성취 목표가 있다. 다른 하나는 즐거움을 위한 독서이다. 이는 감정 이 관여하는 정의적 영역으로 서, 지속적인 독서 동기 유발에 영향을 미친다. 서점에서 책을 산다 라는 행위에는 책 안의 지식정보를 내 것으로 만드는 학습적 목적 충족도 존재 하지만 책을 탐색하고 고르고 구입하는, 오감체득형으로서의 독서경험을 통해 즐거움 을 얻는다는 의미도 포함된다. 즐거움은 놀이를 통해 얻어질 수 있다. 김정운은 노는만큼 성공한다 에서 현대 사회의 인간은 속고 속일 것을 두려워하는 까닭에 서로를 경계 한다고 말한다. 상호 인정의 틀 안에 들어서야 서로를 수단이 아닌 목적 으로 인식하고 더 이상 불안해하지 않게 되는데 놀이 가 상호인정의 틀이 유지되는 마지막 공간이라고 말한다. 16) 놀이는 눈에 보이는 형태일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다. 눈에 보이는 형태의 놀이가 유지되려면 물리적 시 공간이 필요하다. 서점은 독서의 즐거움을 알게 하는 물리적 시공간으로 서 고객에게 책 그 자체뿐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독서문화 콘텐츠를 제공 하는 주체가 된다. 박인기는 독서문화 의 개념을 독서 와 문화 의 형식적 결합이 아니며 독서 행위 과정에 사회 일반이 보편적으로 공유하는 여러 가치 지향 혹은 가치를 부여하는 방식이라고 말한다. 그는 독서 문화를 구성해내는 인프 라를 생성-확산-제도화 의 틀로 나누었다. 17) 이 중 확산 기제에 학교, 기업, 출판사, 평생교육기관, 인터넷 등 공간성을 꼽고 있는데 이 안에 서점 을 포함시켜도 무방하다. 왜냐하면 서점은 독서 과정 중 책을 만나 는 즐거움을 주는 공간이고 공연이나 저자 강연회 등 서점의 다양한 문화 적 시도를 함으로써 독서문화를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16) 김정운, 노는만큼 성공한다, 21세기북스, 2010, 162쪽. 17) 박인기, 독서문화의 형성과 비평의 작용, 독서연구 제24호, 한국독서학회, 2010, 12-13쪽( 독서문화는 독서 현상을 만들어내는 일정한 연속적 범주들(저술, 출판, 읽기 행 위, 독서 소통, 텍스트의 전이, 텍스트의 정전화, 텍스트의 이데올로기화 등)에 걸쳐 서 나타나는 사회 일반(또는 특정의 공동체)이 공유하는 체제와 제도, 공유된 의식, 그리고 이들 독서 현상을 의미있다고 인식하는 공유된 가치 체계를 말하는 것 ).

9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오선경 109 직접 구입해서 본다 학교 도서관에서 빌려본다 도서관에서 빌려본다 집에 있는 책을 읽는다 주위사람(친구)에게 빌려본다 부모님이 사다 주신다 선물로 받는다 은행, 관공서, 미용실, 카페 등에 비치된 것을 본다 도서 대여점에서 빌려본다 직장에 비치되어 있는 것을 본다 구입하지 않고 서점에 가서 본다 기타 학생 성인 *Base: 독서자 기준 (단위: %) <그림 1> 도서 입수 경로 (성인 학생)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2013년 국민독서실태조사 최종보고서, 2013, 85쪽. 사전적 의미로 서점은 책과 잡지를 사고 파는 곳 이다. 그러나 이렇게 간단하게 정의내리기엔 독자들에게 서점 이 그리 단순한 공간은 아니다. 서점은 지식 유통의 장( 場 )으로서 책만 사고파는 곳이 아니라, 부모님의 손에 이끌려 처음 내 소유의 책을 만나게 되는 곳이며 친구 혹은 연인과 의 약속을 매개하는 추억의 장소, 다양한 문화적 삶 을 경험할 수 있는 즐 거움의 장소이기 때문이다. 또한 박인기의 말하는 독서 현상을 만들어내 는 연속적 범주 안에 독서소통, 텍스트 전이 등과 연결지어 본다면 서점 공간 안에서의 독서 경험은 차후 충성 독자, 충성 고객으로 진화해가게 하기 위한 실마리가 된다. 2013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국민독서실태조사 18) 에 따르면 책 을 선택할 때 주로 이용하는 정보는 성인의 경우 서점 도서관 등에서 책을 직접 살펴보고 (27.8%)라는 응답이 가장 많고, 가족 친구의 추 천, 신문 잡지의 책 소개, 광고, 인터넷의 책 소개 광고, TV나 라디 오의 책 소개 광고 등의 순으로 주변 사람의 추천이나 대중매체의 책 소 18) 문화체육관광부, 2013년 국민독서실태조사 최종보고서, 2013.

10 110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시내 대형서점 인터넷 서점, 인터넷 쇼핑몰 동네 소형서점 대형 할인마트 직장(학교) 구내/근처 서점 전문서점 중고책 서점 전철역 간이서점 기타 *Base: 종이책 독서자 기준(단위: %) <그림 2> 성인의 도서 구입처: 종이책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2013년 국민독서실태조사 최종보고서, 2013, 87쪽. 개 광고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경우도 서점 도서 관에서 직접 살펴보고 (36.2%)라는 응답이 가장 많고, 가족 친구의 추 천, 베스트셀러 목록, 각종 추천도서 선정도서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평소에 종이책 주요 구입처는 성인 학생 모두 시내 대형서점, 인터넷 서점 쇼핑몰, 동네 소형서점, 대형 할인마트 순으로 나타났다. 성인은 대형 할인마트, 직장 근처 서점, 전문서점 등 다양한 구매처를 이용하 고 있으며, 초 중 고 학생의 경우 상위 3개 구입처에 집중하는 경향을 시내 대형 서점 인터넷 서점, 인터넷 쇼핑몰 동네 소형 서점 대형 할인 마트 어린이 서점 등 전문서점 중고책 서점 터미널, 역 간이서점 및 판매대 기타 무응답 0.6 <그림 3> 학생의 도서 구입처 : 종이책 *Base: 독서자 기준(단위: %)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2013년 국민독서실태조사 최종보고서, 2013, 88쪽.

11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오선경 111 보였다. 2000년 이후 다매체 시대, 디지털 디바이스가 주류 정보전달 역할을 수행하게 된 이후 책을 만나는 과정, 독서 환경 변화하고 있음에도 불구 하고, 아직까지는 독자가 책을 만나는 주요 장소가 바로 서점 도서관이 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어려움이 가중되고는 있지만 독자의 독서 목적, 이용 행태 등을 지역 서점의 미래지향적 마케팅 전략의 근거로 삼 는다면 어려움을 다소 늦추거나 개선시켜 나갈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특히 초 중 고 학생들이 책을 선택할 때는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고 스스로 선택 (43.1%)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난 점과 친구의 책 추천 (20.9%), 부모님이나 가족의 추천 (19.7%), 학교 선생님의 책 추 천 (10.0%), 학교도서관 사서 선생님의 책 추천 (3.9%)이 그 뒤를 이 었다는 점도 의미있는 결과이다. 자기주도적 성인 독자로 커나가는 데에 있어 아동 청소년기의 독서 경험은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책을 만나는 장소가 서점뿐만은 아니 지만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책을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 편하 다면, 어린 시절부터 서점이라는 공간 안에서 독자로서의 자아효능감을 높여줄 독서 경험을 충분히 제공받은 독자가 충성 고객으로 성장할 가능 성이 높다는 의미가 된다. 가족이나 편한 지인들과 함께 하는 독서문화 경험이라면 더 효과가 높을 것이다. 따라서 지역 서점은 독서에의 동기 유발, 도서 선택, 도서 구입, 독서 후 내면화 과정까지, 서점이라는 공간 안에서 풍요로운 인지적, 정의적 경험이 가능하게 도울 방법을 찾아야 한 다. 도서정가제는 중소형 지역 서점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노력의 일 환으로 제정되었다. 따라서 도서정가제 실시 이후 독자들이 독서 환경의 변화를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지난 3월 트렌드모니터가 실시한 설문 결과 19) 에 의하면 도서정가제가 19) 트렌드모니터, 2015 도서정가제 관련 인식 조사 결과 중 부분 발췌 정리함.

12 112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방해한다는 생각을 20대와 30대 젊은 층(20 대 70%, 30대 70%, 40대 58.8%, 50대 53.2%)이 높게 가지고 있었 다. 현재에도 통신사 및 신용카드 제휴할인이 있고 앞으로도 편법 가격 할인 방법 계속 생겨날 가능성이 있다는 인식도 63.7%나 차지했다. 전 체 34.4%는 도서정가제가 사실상 무의미하다고 답했다. 이렇게 가격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현재 책값이 충분히 비싸다는 인식(전체 72%)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가 구입은 곧 손해라는 느낌이 든다는 비율도 71.7%에 이르렀다. 최근 1년 사이에 종이책 구입 경험은 전체 86.9%이지만 실제 구입 권 수는 평균 1~2권(25.3%), 3~4권(27.4%)이었다. 10권 이상 종이책 을 구입했다는 소비자도 21.5%나 되기에 책을 구입하는 사람이 계속 더 구입하는 양상이 여전함을 보여줬다. 종이책 구입 경로는 오프라인 서점 (38.3%)보다는 온라인 서점(61.7%) 쪽이 높았다. 오프라인 서점에서 책을 구입하는 독자 특성을 분석해보면 남성(40.3%), 20대(43.4%), 50대(46.3%)가 두드러졌다. 온라인 서점은 여성(63.7%), 30대 (70.8%), 40대(65.4%)의 이용 행태를 보였다. 도서정가제는 비단 중소형 지역 서점을 살리기 위한 방안이 아니다. 책 이 제값을 받아야 출판문화 산업에 필요한 재화가 원활하게 돌아가고 작 가에게 인세도 제대로 지급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곧 작가가 가 창작에 몰 입할 수 있는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을 의미한다. 좋은 작품은 독자에게 책 읽는 기쁨을 선사하고 독자는 다시 책을 제값에 주고 사는, 출판산업 생태계뿐 아니라 독서문화 생태계와 독자에게도 도움을 주는 제도이다. 그런데 도서정가제 실시 이후 독자가 도서구입 과정에서 책값 지불에 대 한 부담감과 피로도를 느끼고 도서 구입을 망설이게 된다면 애초 기대했 던 도서정가제 실시 효과가 미미할 수밖에 없다

13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오선경 % 80% % 40% 20% ` 도움안됨 보통 도움됨 0% 성인 학생전체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그림 4> 독서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성인 학생) *무응답 제외 (단위: %)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2013년 국민독서실태조사 최종보고서, 2013, 75쪽. 결국 출판계뿐 아니라 서점계도 독자를 만족시킬 방안을 보다 진지하 게 고민해야 한다. 우선 독자의 독서 이용 행태를 잘 분석하면 생존 전략 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의 문학평론가 앙트완 콩파뇽은 디지 털 독서는 이미 종이책을 읽었던 세대에게는 플러스 효과만을 줍니다. 라 고 말한다. 20) 전자책 등을 독서 매체로 이용하는 독자도 종이책 기반의 독서의 중요성을 알고 종이책 읽기에 어려움을 갖지 않았을 때라야 디지 털 독서도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한 표현이다. 2013년 국민독서실태조사 에 따르면 독서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은 성인과 학생 집단 모두에서 높게 나왔다. 특히 어떤 계기로 책을 읽게 되었냐는 항목에 대해 스스로 읽고 싶어서 와 주변에 책이 있어서 라는 학생 집단의 답변에 주목해야 한다. 지역 서점의 앞날이 그리 어둡지만은 않다. 스스로 읽고 싶어하는 독자 에게는 책을 제공하면 되고 책이 옆에 있는 잠재적 독자에겐 책을 읽고 싶게 만든 장치를 제공하면 된다. 그 매개의 문화 공간은 학교일 수도 있 20) 디지털 독서, 종이책 세대에게 더 많은 혜택 줄 것, 경향신문, 2013년 6월 9일 자.

14 114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스스로 읽고 싶어서 학교 숙제나 독후감을 쓰기 위해 주변에 책이 있어서 부모님이 권해서 드라마, 영화의 원작을 읽고 싶어서 선생님이 권해서 친구가 권해서 방송 등 대중매체 소개로 기타 무응답 0.2 <그림 5> 독서의 계기(학생) *Base: 독서자 기준 (단위:%)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2013년 국민독서실태조사 최종보고서, 2013, 73쪽. 고 도서관일 수도 있으나 마음에 드는 책을 바로 원하는 때에 바로 구입 해 읽을 수 있게 라는 측면에서는 서점이 그 역할에 가장 적합한 공간이 다. 시내 한복판까지 차를 타고 가야 하는 대형서점이 아니라 걸어서 바 로 찾아볼 수 있는, 그리고 눈으로만 책을 보는 온라인 서점이 아니라 오 감각을 활용해 충분히 책을 만나고 구입해 내 책으로 만들 수 있는 곳은 지역 서점뿐이다. 독자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고객의 소비 욕구 를 잘 분석해 본질적 대응책을 세운다면, 미래형 서점으로 진화해나갈 수 있다.

15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오선경 115 Ⅲ. 국내 국외 지역 서점의 다양한 활성화 방안 1. 국내 21) 1) 땡스북스 청년 유동 인구가 많고 활동적인 문화예술 거리에 위치한 만큼 지역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미적 요소가 강조된 디스플레이가 인상적인 곳 이며 지역특성을 연계한 문화 공간형 서점이다. 디자인 관련 서적, 에세 이, 인문학 도서, 여행서, 문구류, 아이디어 팬시상품 등이 함께 전시되 <그림 6> 책뿐만 아니라 다양한 팬시 용품도 만나볼 수 있는 편집 숍 형태 출처: 실사 촬영(성공독서코칭센터, 2013) 21) 오선경, 문화활동을 위한 지역서점 감성 마케팅, 문화 공간으로서 서점 활성화 방 안 모색 2013년 지역서점 육성포럼 자료집,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출판문화산업진 흥원 사단법인 한국서접조합연합회. 2013(주제 발표 중 사례 재정리).

16 116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어 있는 편집 숍 스타일의 서점이다. 전체 2개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 래층은 다양한 팬시 제품과 디자인 관련 서적 및 그림책 등을 진열 판매 하며 북카페를 겸하고 있다. 2층에서는 주로 인문학과 문화예술 분야 전 문가를 초청하며 정기 비정기 교육이나 워크샵 등을 진행한다. 2)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 조용한 일반 주택가에 위치하고 있는 헌책 전문의 지역 서점이다. 매주 밤샘 책 읽기 공간으로 개방하는 심야 책방 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곳을 찾아 일부러 오는 외지인도 많지만 내 집 앞 동네 서점으로서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더불어 지역민 및 회원 대상의 저자 초청 강연이나 인디 뮤 지션 등을 초청한 소규모 문화예술 공연을 정기 비정기으로 주관한다. 유 무료의 인문학 연계 독서동아리 활동도 진행함으로써 지역의 청소년 대안 공간으로서, 지역의 문화사랑방로서의 역할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서점주(윤성근 대표)가 직접 읽어보지 않은 책은 고객에게 팔지 않 는다는 원칙을 지닌 곳이다. 헌 책 판매를 우선으로 하며 간단한 음료나 간식류도 취급한다. 그러나 이 또한 고객이 책을 둘러볼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하는 측면의 운영 방법일 뿐이다. 서점주는 헌책방을 운영하며 본인이 만났던 책을 심층 리뷰하거나 서 점 안에서 운영한 독서 동아리 활동 경험 등을 책으로 엮어 여러 권 출판 했다. 서점이 이미 만들어진 책만 파는 곳이 아니라 새로운 출판 콘텐츠, <그림 7>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 운영 경험에 근거해 출판한 책, 북 콘서트 포스터 출처: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

17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오선경 117 지역 문화 콘텐츠의 산실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예이다. 22) 3) 서울도서관 한 평 시민 책 시장(서울) 한 평 시민 책 시장 은 일요일마다 열리는 책 장터이다. 참여 시민에게 딱 한 평의 공간을 내어주고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책이나 관련 물품 등은 자유롭게 가져올 수 있게 한다. 시민 참여자 외에도 최근에는 서울 시내 헌책방이나 지역 서점에게 한 평 서점의 자리를 만들어주고 있다. 이는 동네 곳곳에 숨어있는 서점 장인들의 탁월한 선서( 選 書 ) 능력의 일 면을 볼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이 우리 동네 서점에 관심을 갖게 하는 데에도 일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다른 도서관이 나 독서축제 등, 출장 책 장터를 운영하기도 한다. 시민 참여형 바깥 서재 공간, 자발적 공동체 형성 모델이다. 일반 시민 <그림 8> 서울도서관 한 평 시민 책시장 출처: 서울도서관 22) 자료 사진: 윤성근 대표가 저자로서 출판한 책 표지,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

18 118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들이 자신의 서가에 꽂혀있던 책을 들고 나와 교환하거나 판매하는 형태 이기에 일반 서점으로 분류하기에는 어렵지만, 독자 스스로 참여하게 하 는 친밀감 있는 책 장터라는 측면에서 볼 때, 충분히 시사점이 있다. 서점 기반의 지속적인 이벤트 기획에 참고할만한 아이디어에 들어갈 수 있다. 4) 계룡문고(대전, 지역내 독서문화 인구 증대 기여, 중형 서점) 중형 규모의 지역 서점으로서 가족 중심 서점 나들이 경험 촉진에 기여 하고 있다. 서점 직원이 직접 책을 읽어주는 정기 비정기 행사를 진행하며 작가, 독서 활동 관련 전문가 등을 초청한 행사도 정기적으로 열고 있다. (1) 왜요 아저씨 의 등장 계룡문고에서는 유치원 및 학교로부터 서점 탐방 프로그램을 신청받아 운영한다. 23) 이때 단순하게 진열 도서 각 코너를 돌아보는 탐방 프로그 램 방식이 아니라 왜요 아저씨(서점 대표 혹은 전담 직원) 가 등장해 그 림책을 방문 고객들에게 직접 읽어주고 즉각적인 상호 작용 나누는 프로 그램이다. 때로는 동화구연가나 전문인형극단, 저자를 초청해 고객 참여 형 원화 그리기 워크샵이나 강연회, 인형극 등을 운영하기도 한다. 이는 고객의 독서 전 중 후 과정을 촉진하며 즐거움을 갖게 한다. 이는 곧 충성 고객으로 성장해 지속적인 도서 구입의 효과를 창출하는 데에 기여 한다. (2) 책 읽어주는 아빠들의 모임 가정 독서 운동의 주체로서 그간 소외당하거나 혹은 스스로 외면하고 있던 아빠, 아버지들의 독서 역량을 강화시켜주는 모임을 정기적으로 운 영하고 있다. 독서 동아리 형태이며 지역 내 거주하는 가족 고객 중 아빠 23) 자료 사진 : 계룡문고 다음 카페,

19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오선경 119 가 서점 기반 독서문화 운 동의 핵심 주체로 참여함으 로써 보다 역동적인 지역 내 가정독서문화를 확산시 켜나가고 있다. 2. 국외 24) <그림 9> 왜요 아저씨(계룡문고 이동선 대표) 출처: 계룡문고 다음 카페, 1) 영국 영국의 경우도 온라인 서점이나 대형서점에 밀려 중소형 서점이 어렵 기는 마찬가지이다. 2005년 1535개였던 영국의 독립서점 개수는 지난 해 987개까지 줄어든 상태이다. 그러나 서점의 책 모두를 차별화된 콘텐 츠로 구성해 책 그 자체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전 세계 독자가 스스로 찾 아오게 하는 서점이 하나 있다. 런던, 실코트 골목길의 골즈버러 서점은 모두 저자의 친필 사인이 적힌 초판 양장본만 취급한다. 유리 책장 안에는 권당 가격이 한화 약 174만 원에 달하는 조앤 롤링의 해리포터 초판본도 있고 댄 브라운의 다빈치 코드, 무라카미 하루키의 해변의 카프카 등 저자 서명 초판본이 꽉 차있 다. 그래서 분실 방지 및 적정 보관을 위해 책장마다 잠금 장치가 채워져 있다. 실제 매장에 찾아노는 손님보다 전 세계의 에 분포한 회원(16,000여 명)이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린 책 목록을 보고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경 24) 국외 사례로는 전통적 독서 강국인 영국과 국민독서의 해를 지정해 국민독서진흥에 힘써온 미국과 일본을 살펴본다.

20 120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우가 많다. 서점주는 유지비가 많이 드는 런던 중심가에 매장이 있다 보 니 책의 가치를 높일 방법을 고민해야 했고 그래서 생각해낸 방법이 저자 사인 초판본이라는 틈새 시장이다. 25) 책을 사고 파는 것에는 변함이 없지만 그 책의 성격을 고급화시키고 매 니아층을 공략하는 골즈버러 서점의 마케팅 전략은 매우 참신하고 효과 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책에만 온전히 집중하는 모습은 지역 소형 서점 고유의 전통적 특성을 지닌 것이지만 온라인과의 연계성을 최대한 활용 함으로써 모객의 시공간적 한계를 극복한 것도 주목할만한 시도이다. 더 불어 온라인 시스템 연결성은 오프라인 매장 규모를 불필요하게 키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다양한 문화 서비스와 함께 팬시 소품을 파 는 멀티 전략을 구사하지 않고 책 자체의 부가가치를 높여 고객층을 집중 공략함으로써 차별화된 도서 구매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높이 살만 한 자구책이다. 순수 서점이면서도 오프라인 기반의 아날로그 감성과 디 지털의 편리함을 추구하는, 고객의 변화된 소비 패턴을 잘 파악해 성공한 사례이다. 김은하는 영국의 독서교육 에서 영국의 다양한 서점 내 독서문화 현 장 사례를 소개했다. 26) 영국민은 도서 구입 시 직접 서점에 나가 책의 주 제와 저자를 탐색하는 경향이 높다. 최근 온라인 서점의 공략이 점점 강 해지고는 있지만 여전히 책은 직접 보고 고르는 문화가 아직은 강세이다. 각 서점은 이런 고객의 눈높이을 맞추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한다. 저자 사인회나 독서 전후 활동 체험하기, 동화 구연 등을 마련하고 신청 자를 받아 무료로 운영한다. 원화 전시회 등도 열리는데 유명 작가라 해 도 지역 서점의 소박한 이벤트에 기꺼이 참여하는 문화가 일반화되어 있 다. 그만큼 저자가 독자와 만나는 문화가 자연스러우며 책 읽는 문화가 25) 출판불황 맞서는 영국서점의 생존법, 동아일보, 2014년 4월 11일자. 4/ / /1 26) 김은하, 영국의 독서교육, 대교출판, 2009, 쪽.

21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오선경 121 잘 형성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이런 즐거운 독서 경험을 지역 서점이 무 료로 제공함으로써 책과 함께 하는 즐거움을 촉진하고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한다. 서점의 책을 단순한 상품으로 보지 않고 문화 매게 혹은 작품 으로 대하는 문화 공간이라는 인식은 고객의 서점 방문 만족도를 높여주 는 기제가 될 수 있다. 한편 정진국은 유럽의 책만을을 가다 에서 스위스, 프랑스, 베네룩스 3국, 스칸디나비아, 독일, 영국&아일랜드의 여러 책마을 여행기를 풀어 냈다. 27) 특히 주목할만한 곳은 영국 웨일즈의 헤이온와이이다. 28) 이 곳 은 인구가 천 오백명 정도이지만 연간 방문 관광객만 오십 만명이 넘으며 마을 전체가 헌책 서점이다. 1962년 처음 작은 서점으로 시작해 50년 후 헌책 서점 마을이 되기까지, 그 비결은 하나이다. 헤이온와이는 단순히 책이 많은 곳이 아니라 좋은 책을 찾아낼 수 있는 보물창고라는 원칙을 지켰기 때문이다. 마을 안에는 다양한 전문성으로 무장한 작은 서점들이 마련되어 있고 책 사냥을 즐기러 온 관광객을 위한 편의 시설까지 갖춰져 있다. 서점 하나에서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커다란 업적을 이뤄냈다는 점 이 주목할만한다. 크게 보면 문화융성을 통한 창조경제를 이룬, 실천적 사례로 들 수 있다. 2) 일본 일본 홋카이도( 北 海 道 ), 옛 탄광촌으로 인구 1만8000명의 시골마을 스나가와( 砂 川 )시에는 이와타 라는 서점이 있다. 사장 이와타 도루( 岩 田 徹 61)가 아르바이트 직원 몇 명을 두고 운영하는 132m2 규모의 동네 책방이다. 광부였던 부친이 물려받은 이 작은 지역 서점은 대형화 온라 인화란 시대적 흐름 속에 운영이 어려웠으나 최근 이와타 사장이 내놓은 27) 정진국, 유럽의 책마을을 가다, 생각의나무, ) 위의 책, 쪽.

22 122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일만선서( 一 萬 選 書 ) 서비스로 활력을 되찾고 있다. 10년 전 우연히 지 인이 건넨 1만 엔에 재미있는 책을 골라주며 시작한 서비스이지만 전국 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현재 대기 고객만 200명이 넘는다. 29) 일만선서( 一 萬 選 書 )란 말 그대로 1만엔(약 10만원)을 내면 그 금액 내에서 고객에 가장 잘 맞는 책들을 선택해 주문한 고객에게 보내는 서비 스다. 단순하게 말하면 1만엔에 맞춰 책을 골라 보내기만 하는 초간단 서 비스이다. 그러나 어린 시절부터 소문난 독서광이었던 서점주의 전문가 적 분석에 근거한, 고급 선서( 選 書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다. 서점주는 무엇이 잘 팔릴까 란 관점이 아니라 고객이 무엇을 읽어야 할까 란 기준 으로 책을 고른다. 30) 바로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고객 중심 독서 서비스 이다. 이와타 서점은 철저히 독자 맞춤형 도서 선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독자에게 본인이 소중한 고객이라는 느낌을 받게 함과 동시에 독자로서 의 독서 행태를 돌아보게 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의 작은 서점이 독서 컨설팅 전문가라는 인식을 갖게 한다. 3) 미국 종이책을 통해 지식정보를 얻었던 미국의 독자들도 정보가 필요하면 스마트폰과 아이패드 등으로 검색을 하고 손쉽게 볼 수 있는 영화, 게임, SNS 등 감각적인 콘텐츠 소비로 점차 눈을 돌렸다. 디지털화, 구글화, 아마존화의 영향 때문이다. 서점을 찾아가서도 결국 아이쇼핑만을 즐기 29) 책 1만엔어치 골라주세요, 주문 몰리는 일본 시골책방, 중앙일보, 2014년 10월 15 일자. 30) 위 신문 기사 내용 요약: 서점주는 주문을 받은 후 고객의 직업 나이 가족구성, 고객이 최근에 읽은 책에 대한 평을 묻는다. 인생 중 즐거웠던 때, 슬펐던 때, 가장 행복했던 경험 등 도 알아본다. 이메일을 통해 오가는 고객의 독서 취향 탐색 과정은 고객 본인의 편독 형상과 지나온 인생을 되돌아볼 기회를 제공한다. 서점 입장에선 독자의 관심사와 도움을 줄만한 다 양한 영역의 책을 파악하여 마케팅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긴다.

23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오선경 123 거나 공격적 할인 마케팅을 실시하는 온라인 서점에서 필요한 책들을 구 매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2010년에서 2012년, 불과 2년 사이에만 맨해튼 독립서점의 30%가 문을 닫았다. 이렇게 서점의 폐업이 잇달았지 만 한편에서는 독립 서점의 형태로 새로운 지역 서점이 계속 생겼다. 미 국서점협회(ABA)에 의하면, 새로운 고객층이 생겨난 것이 아님에도 불 구하고 2009년에서 2014년, 3년 사이에 미국 전역에 264개의 독립 서 점이 늘어났다. 2011년에 대형 프랜차이즈 서점 보더스까지 2011년 파 산하자 지역 서점이 사라지는 것에 대해 지역민들은 불안감을 느끼기 시 작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맨해튼에 첫 번째 북컬쳐 서점이 문을 열었다. 대학 인근에 위치했기에 인문사회 계열의 강의 교재를 우선 판매하지만 각종 잡지와 요리와 여행 등의 취미 서적, 어린이 서적에 이르기까지 다 양한 책을 다룸으로써 종합 서점의 위치도 지닌다. 유명 학자의 저자 강 연회와 사인회, 와인을 곁들인 이벤트까지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여 지역 민의 문화 감수성을 촉진하고 우리 동네 서점은 즐거운 공간이라는 인식 을 심어주었다. 이곳도 전세계적인 오프라인 서점의 매출 하락 추세를 피해갈 수는 없 다. 그래서 다양한 팬시 제품, 음료 등을 함께 파는 편집숍의 형태로 운영 하고 있다. 브로드웨이 에버뉴에 문을 연 두 번째 북컬쳐 서점도 같은 운 영 방식을 적용하지만 이곳을 특별히 어린이 독자를 위해 매주 불어, 독 어, 스페인어와 영어로 된 스토리 타임을 운영한다. 이곳의 운영 전략은 지역민을 위한 다양한 독서 행사를 제공함으로써 지역민에게 의미있는 공간 으로 기억되는 것이다. 31) 지역 서점은 지역민의 독서 취향에 따라 책을 선별 전시하고 지역민의 독서 행태를 잘 악하고 있는 직원들이 근무하기 때문에 지역민들과 강한 31) 네이버블로그 Zoe s Library, 뉴욕의 인디 북스토어 : 북컬쳐 서점(Book Culture Bookstore), 2014년 10월 15일,

24 124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정서적 유대감도 형성한다. 지역민들은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해 있기에 생활 속 문화공간이라는 특성도 강하다. 지역 공동체를 유지하는 데에 기여하는 공간의 상실이 반가울 리는 없다. 미국 내 지역 서점이 독 립 서점의 형태로 끊임없이 생겨나는 이유는 바로 지역민과의 소통역량 이 프랜차이즈 대형 서점보다 강하기 때문으로 분석할 수 있다. Ⅵ.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1. 지역 문화 특성 분석 지역 문화 특성 분석하여 고객 중심 마케팅을 생각할 때는 크게 두 가 지를 봐야 한다. 하나는 내부 지역민을 위한 서비스 개발이고 다른 하나 는 외지의 독자를 불러들이는 서비스 개발이다. 우선 헤이온와이나 땡쓰 북스 등, 외지의 독자가 스스로 찾아오게 하는 서점을 보면, 독특한 독서 문화 콘텐츠를 개발해 접목함으로써 특별한 곳, 유용한 곳 이라는 브랜 드 이미지를 갖춘 곳이다. 그 서점에 가면 해당 지역에서만 누릴 수 있는 문화적 경험을 하고 온다는 느낌이 들게 만드는 것이다. 서점이 자신만의 고유 색깔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지역민에게나 외지인에게나 소 구할 수 있는 영업 주제를 찾아야 하는데 굳이 멀리서 찾지 말고 서점이 위치한 지역 특성에 맞춰 개발하면 된다. 내부 지역민을 위한 서비스 개발을 할 때는 가령 지역민의 인구 특성을 반영하거나 서점 앞을 지나는 유동 인구의 특성을 분석하거나 주변 학교 및 도서관과의 프로그램 연계성을 갖추거나 지역의 사회문화적인 색에 맞춰 우리 서점만의 독특한 상품 목록을 개발하거나 해서 찾아오는 고객 이 맞춤 서비스를 받는다는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와 젊은 부부의 인구의 많다면 유아 및 어린이 분 야 스테디셀러 목록이나 올해의 신간 베스트셀러, 혹은 어린이 도서 분야

25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오선경 125 의 권위 있는 상에 대해 소개하고 그와 연계된 작가나 작품을 상설 전시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부모들이 본인은 비록 책을 읽지 않더라도 아이 에게 책을 읽어주거나 좋은 책을 사주고 싶어하는 욕구를 반영한 것이다. 우리 동네 서점의 강점은 바로 같은 지역의 이웃이 운영하는 공간이며 소비하는 공간이라는 점이다. 자주 오는 단골 고객의 개인적 취향을 잘 파악하는 것이야 서점주로서 당연한 역량이지만 그보다는 잠재적 단골 고객확보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서는 이웃에게 관심 갖기를 실천해야 한다. 지역민의 생각을 읽어주고 감정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서점이 된다면 대형서점의 대중적 문화 스킨십보다 우리 지역 서점만의 특별한 공감 문화 스킨십이 훨씬 강력한 모객 도구가 될 수 있 다. 지역 서점은 대체로 공간이 협소하기에 대규모의 문화 행사를 1회성으 로 자유로운 책 장터를 세우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서점 내 자투리 공간 을 활용하거나 작은 공간을 만들어 우리 집 한 쪽 바깥 서재(가칭) 등의 이름을 붙여 보는 것은 어떨까? 지역민의 개인 취향이 들어간 초미니 바 깥 서재 전시를 기획해보거나 지역민끼리 서로 각자의 책을 교환해 볼 수 있게 하는 교류의 장으로 활용할 수도 있겠다. 이렇게 지속적인 공간 제 공을 한다면 우리 서점에 들어서는 고객의 발걸음도 더 많아질 것이다. 2. 소통 능력, 공감성 강화 전반적으로 책을 읽지 않는 사회가 도래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온 라인 서점이나 대형 서점에 독자들이 몰리는 현상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서점은 도서 가격 할인이나 무료배송 등에 확실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독자들이 가장 민감하게 여기는 비용 및 시간,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온라인 서점이야 차치하더라도 차를 타 고 굳이 멀리 나가야 하는 대형 서점에 가는 이유가 무엇일까? 간단명료하게 말하자면 대형 서점에 가면 재미 32) 가 있기 때문이다.

26 126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책을 보는 재미, 노는 재미, 사람을 만나는 재미, 새로운 눈요기 거리를 보는 재미 등 독자들이 대형 서점에서 추구하는 가치는 무척 다양하다. 그렇다고 대형 서점과 같은 수준의 재미거리를 제공할 필요는 없다. 사실 그럴 만한 자본력이나 공간력을 갖추지 못 한 것은 인정해야 한다. 다만 우리 지역 서점으로서 가질 수 있는 정체성과 강점을 늦기 전에 찾아내고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점만은 분명하다. 대전 계룡문고에 가면 왜요 아저씨가 있다. 어린이들에게 혹은 어른들 에게 책을 읽어주는 존재이다. 서점주가 지속적으로 펼치는 책 읽어주기 봉사의 일환이며 계룡문고만의 재미있는 이벤트이다. 물론 지속적으로 운영하기에 어린 독자나 가족 단위 고객은 계룡문고에 갈 때마다 왜요 아저씨 와의 만남을 기대한다. 왜요 아저씨 는 오감각을 촉진하며 책을 읽어주기 때문에 독자 입장에서는 듣는 것도 보는 것도 읽는 것도 즐거울 수밖에 없다. 주로 어린이 고객이 많지만 때론 아빠들을 위해 왜요 아저 씨 가 출동하기도 한다.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왜요 아저씨 는 재미와 함께 고객이 서점에 애착을 갖게 하는 매개체로 작용한다. 이렇게 각 지 역 서점의 실정에 맞게 즐거운 요소를 개발한다면 고객의 발길은 계속 이 어질 것이다. 3. 도서 및 독서 과정에 필요한, 서점인의 전문 역량 계발 영국의 골즈버러 서점, 일본의 이와타 서점이나 국내의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처럼 서점으로서의 자기 전문성을 구축해야 한다. 골즈버러 서점 은 저자 친필 초판본만을 다룬다. 이와타 서점은 독자의 눈높이에 맞춰 32) 도서정가제 실시 이전에도 대형서점은 할인 이벤트를 줄곧 했다. 그러나 고객이 멀리 까지 이동해 방문하는 이유는 머릿 속에 그곳에 가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 라는 경험적 인식이 자리하기 때문이다. 시내 중심가의 대형 서점은 교육과 놀이, 나들이를 겸할 수 있는 일종의 책테마파크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즐거움이 동반하는 감성 코드의 경쟁력이 더 강력한 모객 도구임을 주목해야 한다.

27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오선경 127 독서 상담을 할 수 있을 정도의 독자 중심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을 서점주가 읽지 않은 책은 팔지 않는다는 전통을 고수하 고 있기에 다루는 책에 대한 신뢰가 확실한 곳이다. 전통적으로 어린이도서나 만화만을 유통하는 서점 33) 뿐만 아니라 최 근에는 소규모 출판물이나 독립 잡지만을 전문으로 유통하는 서점 34), 그 림책 혹은 비주얼 텍스트를 주로 다루는 서점 35), 팬시용품이나 음료를 함께 파는 서점 36), 청소년 인문학 서점 37), 지역 공간 콘텐츠로서의 책 방 골목 38) 등 다양한 색깔을 지난 서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 다. 이는 독자의 다양한 문화적 소비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자구책이 기도 하고 매니아 그룹 형성에 익숙한 독자층의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전문성을 접목한 결과이기도 하다. 더불어 서점인을 위한 전문 교육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 다. 39) 서점 운영을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교육(독자의 독서 과정을 이해 할만한 준 전문가적 독서교육은 제대로 받았는지, 마케팅 측면을 고려한 문화기획 과정까지 경험했는지 등)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함께 배우고, 발전 방향을 고민하는, 공부하는 서점인이 많아져야 한다. 시대 변화에 맞춰 고객의 눈높이는 계속 높아져가는데 서점인이 스스로 역량 을 강화하지 않는다면 자연 도태 될 수밖에 없다. 33) 북새통문고(서울), 한양문고(서울) 등이 있다. 34) 유어마인드(서울), 더폴락(대구), 가가린(서울), 우주계란(전주) 등이 있다. 35) 피노키오 책방(서울)에 가면 한 번 보기 시작하면 정말 갖고 싶게 만드는, 다양한 그 림책과 디자인 북이 진열되어 있다. 36) 땡스북스(서울),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서울)도 이러한 유형이다. 카페, 서점, 팬시 용품점 등을 겸하고 있는 소규모 책방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37) 인디고서원(부산)이 대표적이다. 38) 부산 보수동 헌책방 골목 운영위원회는 지역 자치구와의 협력을 통해 매년 가을, 지속 적으로 보수동 책방 골목 축제 를 실현하고 있다. 39) 오선경, 지역사회와 연계한 미래서점, 2010 서점포럼-미래서점 자료집, 문화체 육관광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사)한국서점조합연합회, 2010, 116쪽.

28 128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4. 지속성 유지 아무리 작고 사소한 이벤트(혹은 프로그램, 독서 정보 제공)이라도 지 속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산의 보수동 책방 골목이 지역의 문 화 명소로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이유는 단순히 서점이 많이 모여있기 때 문이 아니다. 온라인 서점이나 오픈 마켓 등 책을 소유하기 훨씬 쉬운 방 법에 익숙해져버린 독자들이 헌책방이 많다는 이유로 책방 골목까지 번 거롭게 올리는 만무하다. 해마다 보수동 책방 골목 운영위원회에서는 골 목 서점 전체가 참여하는 책과 독서의 축제를 정기적으로 열었고 지속적 으로 외부에 알려나갔다. 관과 민이 협조해 보수동 책방 골목이 문화 공 간이라는 인식을 지속적으로 구축해나간 덕에 이제 부산뿐 아니라 전국 에서도 그 존재를 알 수 있을 정도의 명소가 되었다. 서점의 존재감을 강력하게 각인시키기 위한 이벤트성 행사도 필요하 다. 그러나 지역 문화 공동체로서의 소통이 한 번의 이벤트로 이뤄질리 만무하다. 어쩌다 반짝 하는 이벤트는 고객의 지갑을 열기 위한 호객 행 위일 뿐이라는 것을 독자는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단 한 권이라 도 고정 코너를 마련하고 매주 새로 읽을 만한 책을 추천하거나 안내하는 글을 붙여두는 것을 잊지 않는다면, 고객은 더 오래, 집 가까운 서점을 기 억하게 된다. 꾸준히 계속 하면 사소한 것도 전통 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 다. 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동네 서점에 가면 무엇이, 혹은 어떤 것이, 누 군가가 항상 있어 라고 하는, 우리 서점만의 독서문화 촉진 경험 제공이 다. Ⅴ. 결 론 지역 서점이 살아남기 위한 전략이 무엇일까에 대한 논의는 최근 10년 사이 다양한 장소에서 이뤄졌지만 답은 하나다. 바로 미래형 서점으로

29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오선경 129 변화해야 한다. 진화해야 한다 이다. 출판과 독서, 서점의 활황기만을 추 억하며 독자가 먼저 다가와주길 바라는 모습을 버려야 한다. 시대의 변화 상과 독자의 변화를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유연하게 대처할 방안을 고민 해야 한다. 국 내외 지역 서점 활성화 성공 사례에서 우리 서점에 적용 할 수 있는 시사점을 찾아봐야 한다. 우리 지역의 문화 특성을 분석하고 지역민 혹은 외지인이 좋아할만한 고유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 서점 안에서 책과 함께 하는 소통의 추억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책과의 만남, 구입의 과정에서 감성 마케팅에 공을 들여 그 독자 (고객)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고객은 책을 산다. 이때에 서점은 고객 의 마음을 사야 한다. 고객이 책이라는 물건을 산 것이 아니라 문화를 소 비했다는 즐거운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서점 운영 노하우, 독서 의 본질,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등 서점인의 전문성을 높여줄 공부를 게 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무엇보다 지속적인 자구책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 지역 서점 활성화를 위한 절대적 전제 조건이라며 그토록 원하던 도서정 가제는 이미 실시하고 있다. 이제는 스스로 더 이상 물러설 데도 없으니 주체가 되어 패러다임을 바꿔나가야 한다.

30 130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참고문헌 김은하, 영국의 독서교육, 대교출판, 김승복, 일본 서점이 변하고 있다!, 출판이슈 6월호, 한국출판문화산업 진흥원, 김정운, 노는만큼 성공한다, 21세기북스, 문화체육관광부, 2013년 국민독서실태조사 최종보고서, 2013., 제2차 독서문화진흥기본계획(2014~2018), 2013., 출판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 12~ 16), 박인기, 독서문화의 형성과 비평의 작용, 독서연구 제24호, 한국독서학 회, 오선경, 지역사회와 연계한 미래서점, 2010 서점포럼-미래서점 자료집,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사)한국서점조합연 합회, 2010., 문화활동을 위한 지역서점 감성 마케팅, 문화 공간으로서 서점 활성화 방안 모색 2013년 지역서점 육성포럼 자료집, 문화체육관광 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사단법인 한국서접조합연합회 정진국, 유럽의 책마을을 가다, 생각의나무, 한국서점조합연합회, 한국서점편람,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제5장 오프라인 서점의 실태조사, 2014 출판 산업 실태조사-2013년 기준-, 대한서림 마저 폐점 위기...부끄러운 책의 수도, 경인일보 2015년 3월 10일자. 동네서점 사양길 속 자매의 독특한 실험.. 상암동 북바이북, 경향신문, 2014년 11월 16일자. 디지털 독서, 종이책 세대에게 더 많은 혜택 줄 것, 경향신문, 2013년 6

31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오선경 131 월 9일자. 대학로 마지막 동네서점 동양서림 - 책으로 맺어진 因 緣 세 세대를 잇다, 월간중앙, 2014년 12월 17일자. 치맥보다 북맥, 상암동 북바이북, 조선비즈, 2015년 6월 20일자. 책 1만엔어치 골라주세요, 주문 몰리는 일본 시골책방, 중앙일보, 2014 년 10월 15일자. 출판불황 맞서는 영국서점의 생존법, 동아일보, 2014년 4월 11일자. 전주시 동네서점 살리기 나서, 한국일보 2015년 3월 25일자. 계룡문고 다음 카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네이버블로그 Zoe s Library, 뉴욕의 인디 북스토어 : 북컬쳐 서점(Book Culture Bookstore) 내용 재정리, 2014년 10월 15일 부산 보수동 헌책방 골목 운영위원회, 서울도서관,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 트렌드모니터, 2015 도서정가제 관련 인식 조사 결과 중 부분 발췌 정리, 2015년 3월 20일 dx=1275 한국서점조합연합회, 전국 서점 멸종, 초읽기? 2014년 3월 12일 배포 보도 자료,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32 132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ABSTRACT> A Study on Plans to Activate Local Bookstores as Major Strongholds for the Formation of Reading Culture Ecosystems: based on domestic/foreign success cases Oh, Sun Kyung As media environments have been switched to digital environments, paper book reading populations have been decreasing. In addition, the aggressive marketing of open markets, large bookstores, and online bookstores brought about changes in book consumption patterns into more convenient, faster, and cheaper patterns. This led to the shrinkage of local bookstores that are inferior in terms of scales and capitals. As of the end of 2013, the number of bookstores in South Korea was 2,331. Of the bookstores that disappeared since 2011, the ratio of small bookstores of which the exclusive area was smaller than 165m² reaches 96.7%(246->238). Local bookstores have been also showing diverse measures for creation of profits to save themselves such as also selling fancy products or attempting changes into complex cultural spaces where cultural or artistic events are held. These are changes reflecting customers desires for cultural consumption that are moving toward more interesting and convenient targets. These changes can be interpreted as positive signals that as future type bookstores and as the pivots of local reading culture

33 독서문화 생태계 조성의 주요 거점으로서, 지역 서점 활성화 방안 연구 오선경 133 ecosystems, local bookstores will never disappear. As practice strategies for the vision of cultural prosperity achievement of national happiness through reading promotion, the government presents diverse support plans such as the formation of local bookstores into cultural spaces. In this respect, in the present paper, the potential of local bookstores as major strongholds for the formation of local reading culture ecosystems is explored centering on domestic/foreign success cases thereby seeking for ways for changes into future type bookstores in order to promote the activation of local bookstores. Key Words : Local bookstore, Future type bookstore, Activation of local bookstores, National reading status survey, Reading culture ecosystem

<B9E9B3E2C5CDBFEFB4F5B5EBBEEE20B0A1C1A4B8AE20B1E6C0BB20B0C8B4C2B4D92E687770>

<B9E9B3E2C5CDBFEFB4F5B5EBBEEE20B0A1C1A4B8AE20B1E6C0BB20B0C8B4C2B4D92E687770> 2011 어르신 생활문화전승프로그램 柯 亭 里 義 兵 마을 백년터울 더듬어 가정리 길을 걷는다 주관 춘천문화원 후원 한국문화원 연합회 문화체육관광부 -차 례- 제1장 구술 자료의 가치 1. 역사적 측면 2. 문화적 측면 3. 미래 삶의 터전 제2장 지명으로 전하는 생활문화전승 제3장 구술로 전하는 생활문화전승 1. 의암제를 준비하는 사람 류연창 2. 고흥 류

More information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20학년도 6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제 교시 국어 영역 형 (A ) [ ~ 2] 다음은 교내 텔레비전 방송을 통해 진행된 학생의 발 표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안녕하십니까? 입니다. 오랜 시간 학교에서 교복을 입 고 생활하자니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그래서 교 복이 좀 더 편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됩니다. 현재 착용하고 있는

More information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313032362E687770>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313032362E687770> 광고에 나타난 가족가치관의 변화 : 97년부터 26년까지의 텔레비전 광고 내용분석* 2) 정기현 한신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가족주의적 가치관을 사회통합의 핵심 중의 핵심으로 올려놓았던 전통이 현대사회에서 아직 영향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할 때, 한국에서의 가족변동은 사회전반의 변동으로 직결된다고 해도 크게 틀리지 않을 것이다. 97년부터 26년까지 텔레비전에서

More information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 2 -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c o n t e n t s 5 22 44 58 84 108 126 146 168 186 206 220 231 268 296 316 꽃바위 작은 도서관 꿈이 자라는 책 마을 기적의 도서관 남부 도서관 농소 1동 도서관 농소 3동 도서관 동부 도서관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미디어펜 기고문

미디어펜 기고문 K뷰티 의 기틀을 세운 아모레퍼시픽 서성환 회장 이 근 미 (소설가) 아모레퍼시픽의 현주소 2009년 1월 29일 전국 25개 롯데백화점 가운데 매출순위가 높은 대도시 7개 점에서 세계적인 브랜드인 샤넬화장품(이하 샤넬)이 철수했다. MD(매장진열) 개편을 앞두고 위치 변경과 축소를 요청하는 공문을 9차례 보내자 자존심이 상한 샤넬이 짐을 싸버린 것이다(몇

More information

<5B335DC0B0BBF3C8BF2835B1B35FC0FAC0DAC3D6C1BEBCF6C1A4292E687770>

<5B335DC0B0BBF3C8BF2835B1B35FC0FAC0DAC3D6C1BEBCF6C1A4292E687770> 동남아시아연구 20권 2호(2010) : 73~99 한국 영화와 TV 드라마에 나타난 베트남 여성상 고찰* 1) 육 상 효** 1. 들어가는 말 한국의 영화와 TV 드라마에 아시아 여성으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인물은 베트남 여성이다. 왜 베트남 여성인가? 한국이 참전한 베트 남 전쟁 때문인가? 영화 , , 드라마 을

More information

30이지은.hwp

30이지은.hwp VR의 가상광고에 나타난 그래픽영상 연구 -TV 스포츠 방송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graphic image that is presented in Virtual Advertising of VR(Virtual Reality) - Focused on TV Sports broadcasts - 이지은(Lee, ji eun) 조일산업(주) 디자인 실장

More information

50-5대지05장후은.indd

50-5대지05장후은.indd 대한지리학회지 제50권 제5호 2015(515~526)? 인문사회계열의 산학협력과 지역발전: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 장후은* 이종호** 허선영***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Majors and Regional Development: The Case of Japan

More information

........

........ Investigation of the Korean Traditional Hobun Manufacturing Technique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2008 Investigation of the Korean Traditional Hobun Manufacturing Technique - Centering

More information

#Ȳ¿ë¼®

#Ȳ¿ë¼® http://www.kbc.go.kr/ A B yk u δ = 2u k 1 = yk u = 0. 659 2nu k = 1 k k 1 n yk k Abstract Web Repertoire and Concentration Rate : Analysing Web Traffic Data Yong - Suk Hwang (Research

More information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종편 시사 토크 프로그램의 언어 사용 실태 점검 1) 2016년 2월 5일, 두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TV조선 2.0%, JTBC 3.1%이다. (닐슨코리아 제공) 제18차 - 논의내용 - 1 방송사 등급 프로그램명 방송 일시 출연자 TV조선 15세 이상 시청가 강적들 2016. 1. 13(수) 23:00 ~ 00:20 2016. 1. 20(수) 23:00

More information

2015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평가 보고서 사업 사진 1차 장사항 행사 4차 가평 행사 평가 결과 우 수 보 통 미 흡 구 분 단체역량 운영과정 성 과 사 업 회 계 종 합 사업비 집행 현황 (단위 : 원) 비목 보조금 자부담 예산 집행 잔액 예산 집행 잔액

2015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평가 보고서 사업 사진 1차 장사항 행사 4차 가평 행사 평가 결과 우 수 보 통 미 흡 구 분 단체역량 운영과정 성 과 사 업 회 계 종 합 사업비 집행 현황 (단위 : 원) 비목 보조금 자부담 예산 집행 잔액 예산 집행 잔액 평가내용 04-0002 (사)한국수중환경안전협회 강 하천, 바다 수중 정화활동 및 수중 환경보전 캠페인 사업 목적 수중환경안전의 실태와 개선 필요성을 알리고 강, 하천 및 바다의 수중 쓰레기 수거 활동, 수중 환경 안전 캠페인 활동을 통하여 범국민적 관심과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수중 환경을 만들고 보전하는데 목적이 있음 사업 추진 내용 주요사업

More information

목 차 2013 년도 주요성과 및 평가 2014 년도 추진여건 및 전략 주요과제 추진계획 1. 정부3.0 일하는 방식 2. 투명한 정부 3. 유능한 정부 4. 서비스 정부 5. 정부3.0 변화관리 < 참고자료 >

목 차 2013 년도 주요성과 및 평가 2014 년도 추진여건 및 전략 주요과제 추진계획 1. 정부3.0 일하는 방식 2. 투명한 정부 3. 유능한 정부 4. 서비스 정부 5. 정부3.0 변화관리 < 참고자료 > 2014년도 정부3.0 실행계획 2014. 2. 한 국 농 촌 경 제 연 구 원 목 차 2013 년도 주요성과 및 평가 2014 년도 추진여건 및 전략 주요과제 추진계획 1. 정부3.0 일하는 방식 2. 투명한 정부 3. 유능한 정부 4. 서비스 정부 5. 정부3.0 변화관리 < 참고자료 > 2013년도 주요성과 및 평가 - 3 - . 2013년도 주요 성과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272 石 堂 論 叢 49집 기꾼이 많이 확인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의 유형이 가족 담, 도깨비담, 동물담, 지명유래담 등으로 한정되어 있음도 확인하였 다. 전국적인 광포성을 보이는 이인담이나 저승담, 지혜담 등이 많이 조사되지 않은 점도 특징이다. 아울

272 石 堂 論 叢 49집 기꾼이 많이 확인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의 유형이 가족 담, 도깨비담, 동물담, 지명유래담 등으로 한정되어 있음도 확인하였 다. 전국적인 광포성을 보이는 이인담이나 저승담, 지혜담 등이 많이 조사되지 않은 점도 특징이다. 아울 271 부산지역 구비설화 이야기꾼의 현황과 특징 정 규 식* 1) - 목 차 - Ⅰ. 서론 Ⅱ. 부산지역 구비설화 이야기꾼의 전반적 현황 1. 이야기꾼의 여성 편중성 2. 구연 자료의 민요 편중성 3. 이야기꾼의 가변적 구연력 4. 이야기 유형의 제한성 5. 이야기꾼 출생지의 비부산권 강세 Ⅲ. 부산지역 구비설화 이야기꾼의 특징 Ⅳ. 결론 개 요 본고의 목적은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11민락초신문4호

11민락초신문4호 꿈을 키우는 민락 어린이 제2011-2호 민락초등학교 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1 펴낸곳 : 민락초등학교 펴낸이 : 교 장 심상학 교 감 강옥성 교 감 김두환 교 사 김혜영 성실 근면 정직 4 8 0-8 6 1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로 159번길 26 Tel. 031) 851-3813 Fax. 031) 851-3815 http://www.minrak.es.kr

More information

이용자를 위하여 1. 본 보고서의 각종 지표는 강원도, 정부 각부처, 기타 국내 주요 기관에서 생산 한 통계를 이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각 통계표마다 그 출처를 주기하였음. 2. 일부 자료수치는 세목과 합계가 각각 반올림되었으므로 세목의 합이 합계와 일 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3. 통계표 및 도표의 내용 중에서 전년도판 수치와 일치되지 않는 것은 최근판에서

More information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제2장 사천교육의 발자취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1. 근대 이전의 교육 가. 고대의 교육 인류( 人 類 )가 이 지구상에 살면서부터 역사와 함께 교육( 敎 育 )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 존재하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언제부터 이곳에서 삶을 꾸려왔는지는 여 러 가지 유적과 유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당시 우리조상들의 생활을 미루어

More information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More information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More information

??

?? 한국공항공사와 어린이재단이 함께하는 제2회 다문화가정 생활수기 공모전 수기집 대한민국 다문화가정의 행복과 사랑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Contents 02 04 06 07 08 10 14 16 20 22 25 28 29 30 31 4 5 6 7 8 9 10 11 12 13 15 14 17 16 19 18 21 20 23 22 24 25 26 27 29 28

More information

글짓기(운문)_금상 일 기 서준호 (대전 한밭초등학교 1학년) 나는 1학년이다. 그림일기를 쓴다. 힘들다. 나는 일기를 쓴다. 오늘을 생각한다. 뭘 쓸까? 생각이 난다. 하지만 일기를 못 쓰겠다. 너무 힘들다. 25

글짓기(운문)_금상 일 기 서준호 (대전 한밭초등학교 1학년) 나는 1학년이다. 그림일기를 쓴다. 힘들다. 나는 일기를 쓴다. 오늘을 생각한다. 뭘 쓸까? 생각이 난다. 하지만 일기를 못 쓰겠다. 너무 힘들다. 25 글짓기(운문)_금상 그림일기 속 세상 김도영 (부산 금샘초등학교 6학년) 내 그림일기 속 친구들은 웃고 있다. 내 그림일기 속 제비는 살아 있다. 내 그림일기 속 추억은 움직인다. 그림이지만 마음으로 보면 움직인다. 추억이 서린 그림일기 그 가치를 믿는다. 24 글짓기(운문)_금상 일 기 서준호 (대전 한밭초등학교 1학년) 나는 1학년이다. 그림일기를 쓴다.

More information

652

652 축 사 2003년 11월 5일 수요일 제 652 호 대구대신문 창간 39주년을 축하합니다! 알차고 당찬 대구대신문으로 지로자(指걟者)의 역할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 언론매체인 대구대 신문이 오늘로 창간 서른 아홉 돌을 맞았습 니다. 정론직필을 사시로 삼고 꾸준히 언로 의 개척을 위해 땀흘려온 그 동안의 노고에 전 비호가족을 대표하여 축하의 뜻을 전하 는 바입니다.

More information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6. 29 () 11:00 ( ) 20 0 1. 6. 29 11( ).(397-1941) 1. 2. 3. 4. 5. 1. 28, 60() (,, ) 30 619(, 6. 29) () 6 (,,,,, ),,, - 1 - < > (, ), () < > - 2 - 2.,,, 620,, - 3 - 3. ( ) 1,614,, 864 ( ) 1,6 14 864 () 734

More information

10송동수.hwp

10송동수.hwp 종량제봉투의 불법유통 방지를 위한 폐기물관리법과 조례의 개선방안* 1) 송 동 수** 차 례 Ⅰ. 머리말 Ⅱ. 종량제봉투의 개요 Ⅲ. 종량제봉투의 불법유통사례 및 방지대책 Ⅳ. 폐기물관리법의 개선방안 Ⅴ. 지방자치단체 조례의 개선방안 Ⅵ. 결론 국문초록 1995년부터 쓰레기 종량제가 시행되면서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쓰레기 종량제 봉투가 제작, 판매되기 시작하였는데,

More information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제 1 부 제1소위원회 (2) 충남지역(1) 부역혐의 민간인 희생 -당진군ㆍ홍성군ㆍ서산군(2)ㆍ예산군- 결정사안 1950. 9ㆍ28수복 후~1951. 1ㆍ4후퇴경 충청남도 당진 홍성 서산(2) 예산군에서 군 경에 의해 발생한 불법적인 민간인 희생으로 진실규명대상자 33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자 151명이 희생된 사실을 또는 추정하여 진실규명으로 결정한 사례.

More information

<C1DFB1DE2842C7FC292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무 단 전 재 금 함 2011년 3월 5일 시행 형별 제한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답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1, 2, 3, 4)에 표기하시오. 수험번호 성 명 17. 信 : 1 面 ❷ 武 3 革 4 授 18. 下 : ❶ 三 2 羊 3 東 4 婦 19. 米 : 1 改 2 林 ❸ 貝 4 結 20. 料 : 1 銀 2 火 3 上 ❹ 見 [1 5] 다음 한자(

More information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 1 96 3 4 1 5 2 ( ),, TV,,,,, 96 5,,,, 3, ), ( :,1991) ), ), 13 1 3 96 23, 41, 4 68 (1) 11, 1223, (3/18 ) ( ) 6, 1 (4/2 ) 16, ( ), 1 (5/3 ), ( ) ( ) 1 (2) 96 8 33 41 (4/25 ), (9/24 ), ( ) 961 (5/27 )

More information

???? 1

???? 1 제 124 호 9 3 와 신시가지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나면 제일 먼저 이 도시에서 언제나 활기가 넘 쳐나는 신시가지로 가게 된다. 그 중심에 는 티무르 공원이 있다. 이 공원을 중심으 로 티무르 박물관과 쇼핑 거리가 밀집돼 있다. 공원 중심에는 우즈베키스탄의 영 웅, 티무르 대제의 동상이 서 있다. 우즈베 키스탄을 여행하다 보면 어느 도시에서나 티무르의 동상이나

More information

사단법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시각디자인학회

사단법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시각디자인학회 소도시 공공디자인 기본계획의 실효성 및 지속성 제고에 관한 연구 - 고성군을 중심으로 - Study on Public Design Master Plan to enhance the effectiveness and sustainability - Focusing on Goseong-Gun - 주저자 김정범 Kim, Jungbum 경동대학교 디자인학과 교수 Professor

More information

공연영상

공연영상 한국영화 배급시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고찰 143 144 한국영화 배급시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고찰 - 독과점 배급시장을 중심으로 김황재* 23) I. 머리말 II. 한국 영화산업의 배급시장 1. 배급의 개념 2. 한국 영화산업 배급시장의 변화 3. 메이저 배급사의 배급시장 4. 디지털 배급 시스템 III. 한국영화 배급시장의 문제점 1. 독과점

More information

640..

640.. 제640호 [주간] 2014년 12월 25일(목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구로구 새해 살림살이 4,292억 확정 구의회 제242회 정례회 폐회 2015년도 세입 세출예산안 등 13건 처리 의원사무실 설치 예산 전액 삭감, 교육 복지 분야에 쓰기로 구로구의회(의장

More information

歯3이화진

歯3이화진 http://www.kbc.go.kr/ Abstract Terrestrial Broadcasters Strategies in the Age of Digital Broadcasting Wha-Jin Le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firstly to investigate the

More information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More information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차례 1~3쪽 머리말 4 1. 계대 연구자료 7 가. 증 문하시랑동평장사 하공진공 사적기 7 나. 족보 변천사항 9 1) 1416년 진양부원군 신도비 음기(陰記)상의 자손록 9 2) 1605년 을사보 9 3) 1698년 무인 중수보 9 4) 1719년 기해보 10 5) 1999년 판윤공 파보 10 - 계대 10 - 근거 사서 11 (1) 고려사 척록(高麗史摭錄)

More information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S I N S A G O 정답과 해설 채움 1. 마음을 나누는 삶 02 2. 효과적인 자료, 적절한 단어 11 3. 문학을 보는 눈 19 4. 보다 쉽게, 보다 분명하게 29 5. 생각 모으기, 단어 만들기 38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75~289 Received: 2016/12/02, Accepted: 2016/12/22 Revised: 2016/12/20, Published: 2016/12/30 [ABSTRACT] SNS is used in various fields. Although

More information

2 14:00-14:05 14:05-14:10 14:10-14:15 14:15-14:30 Seoul Culturenomics, Vision & Strategy 14:30-14:40 14:40-15:10 15:10-15:40 15:40-16:10 (Rebranding) 16:10-16:30 16:30 1 03 17 19 53 55 65 2 3 6 7 8 9 서울문화포럼

More information

20(53?)_???_O2O(Online to Offline)??? ???? ??.hwp

20(53?)_???_O2O(Online to Offline)??? ???? ??.hwp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 전략방향 연구 - 모바일 사용자 경험 디자인(UX Design)을 중심으로 - O2O(Online to Offline) Service Strategy Research -Focusing on Mobile UX Design- 주저자 김 형 모 Kim, Hyung-mo BK21플러스 다빈치 창의융합인재양성사업단 BK21Plus

More information

<BCF6BDC3323030392D31385FB0EDBCD3B5B5B7CEC8DEB0D4C5B8BFEEB5B5C0D4B1B8BBF3BFACB1B85FB1C7BFB5C0CE2E687770>

<BCF6BDC3323030392D31385FB0EDBCD3B5B5B7CEC8DEB0D4C5B8BFEEB5B5C0D4B1B8BBF3BFACB1B85FB1C7BFB5C0CE2E687770> ... 수시연구 2009-18.. 고속도로 휴게타운 도입구상 연구 A Study on the Concept of Service Town at the Expressway Service Area... 권영인 임재경 이창운... 서 문 우리나라는 경제성장과 함께 도시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지방 지역의 인구감소와 경기의 침체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다각 적인

More information

담과 담 담과 벽 벽과 벽 벽과 방 수문통에서 백마장까지 글 사진 유동현 인천골목이 품은 이야기 劉東鉉 방과 방 방과 창 창과 창 現, 편집장 인천시 대변인실 미디어팀장 그 사이에 골목이 있습니다. 前, 월간 기자, 편집장 옹기종기 다닥다닥 구불구불 울퉁불퉁 오밀조밀 인천골목이 도란도란 품은 얼기설기 이야기 오순도순 올망졸망 몽(夢)땅,

More information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이 조사보고서는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제32조제1항 규정에 따라 2008년 7월 9일부터 2009년 1월 5일까지의 진실 화해를위 한과거사정리위원회 활동을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하기 위해 작성되었습 니다. 차례 제 3 부 인권침해규명위원회 사건 김세태 등에 대한 보안대의 불법구금 등 인권침해사건 11 오주석 간첩조작 의혹 사건 25 보안대의 가혹행위로

More information

160215

160215 [ 진경준, 대한민국 검사의 민낯! ] 진경준 검사 정봉주 : 진경준 검사장 사건이 충격적인가 봐요.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얘기도 나오는 걸 보니까. 왜 그래요, 느닷 없이? 김태규 : 공수처는 여러 검찰개혁안 중의 하나였죠. 검찰의 기 소독점주의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공수처를 도입해야 한다 는 얘기가 오래 전부터 나왔고. 그런데 지금 정권이 레임 덕에 막 빠지려고

More information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Ⅰ 가이드라인 개요 >>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지주회사법

More information

<BFACB1B85F323030352D30335FB0E6C1A6C0DAC0AFB1B8BFAA2E687770>

<BFACB1B85F323030352D30335FB0E6C1A6C0DAC0AFB1B8BFAA2E687770> 연구보고서 2005-03 경제자유구역에서의 보건의료시장 개방의 파급효과와 정책방향 2005 韓 國 保 健 社 會 硏 究 院 머 리 말 우리나라는 2003년 경제자유구역의지정및운영에관한법률 을 제정하여 인천, 부산-진해, 광양만 등 3개 지역에 경제자유구역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 법에 는 경제자유구역에 외국 의료기관이 진출할 수 있다는 내용이 규정되어 있으

More information

000000038348.hwp

000000038348.hwp 규범 폐쇄성 신뢰 호혜 < 그림1> 사회자본의 구조 D E B C B C A A 비폐쇄성 네트워크(a)와 폐쇄성 네트워크(b) 출처: Coleman, 1988. p. 106. 信 用 人 情 關 係 面 子 報 答 꽌시의 구조 지방정부 동향 공장장 공장장 청부책임제 향진기업 연변 백운(

More information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제11편 성씨 인물 579 제3장 인 물 1. 고려ㆍ조선시대 인물 강순 강열황 구계우 구상은 김감 김경상 김계백 김계환 김규 김광오 김광원 김극성 김극신 김근행 김낙항 김남호 김노기 김노영 김맹권 김명현 김문서 김백간 김상현 김생려 김선지 김성국 김성우 김수정 김수현 김숙 김시걸 김신행 김억 김여남 김영석 김영수 김영제 김용제 김우식 김위 김응순 김응의 김응정

More information

02 뉴스종합 서산시, 전통시장 활성화 유공 대통령상 수상 평가를 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됐다. 서산동부시장 상인회와 전국 최초의 시 장정비사업, 상인 민자유치를 통한 수산물 전문식당가 건립, 시내 중심권의 친환경 공영주차장 조성, 문화관광형 시장 선정 및 자체 태스

02 뉴스종합 서산시, 전통시장 활성화 유공 대통령상 수상 평가를 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됐다. 서산동부시장 상인회와 전국 최초의 시 장정비사업, 상인 민자유치를 통한 수산물 전문식당가 건립, 시내 중심권의 친환경 공영주차장 조성, 문화관광형 시장 선정 및 자체 태스 제141호 2015년 10월 26일 월요일 전국 상인을 위한 종합정보지 10 오색 단풍으로 물든 속리산 최고의 가을 여행지 보은 12 명품시장5 모래내시장 40년 역사의 강소시장 21 라디오 방송하는 상인DJ 부천 역곡상상시장 제141호 2015년 10월 26일 월요일 17만 명 참가-11억 매출, 우수시장박람회 성황리 폐막 총 114개 전통시장 및 유관 기관

More information

°£È£ 1~8 1È£š

°£È£ 1~8 1È£š 협 회 2013년 5월 6일 월요일 5 사진으로 보는 제39차 정기대의원총회 2013년 3월 16일 개최된 제39차 정기대의원총회는 전국에서 올라온 대의원과 내외귀빈 등 300여명이 세종대학교 세종컨벤션센터를 가득 메운채 성황 리에 개최되었다. 보건복지부의 간호인력개편방향 발표로 그 어느 총회보다 보건의료 전문기자의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파독간호조무사 선배들을

More information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제2장 총칙 제3장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 제4장 중개업무 제5장 중개계약 및 부동산거래정보망 제6장 중개업자 등의 의무 제7장 중개보수 제8장 교육 및 업무위탁, 포상금 제9장 공인중개사협회 제10장 지도ㆍ감독 및 벌칙 제23회 완벽대비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1. 시험시행기관 (1) 원칙

More information

장: 200 세외수입 관: 220 임시적세외수입 항: 223 기타수입 광역친환경농업단지사업 부가세 환급금 및 통장이자 79,440,130원 79,440 0 79,440 < 산림축산과 > 497,889 394,645 103,244 산지전용지 대집행복구공사((주)하나식품)

장: 200 세외수입 관: 220 임시적세외수입 항: 223 기타수입 광역친환경농업단지사업 부가세 환급금 및 통장이자 79,440,130원 79,440 0 79,440 < 산림축산과 > 497,889 394,645 103,244 산지전용지 대집행복구공사((주)하나식품) 세 입 예 산 사 업 명 세 서 2014년도 추경 1 회 일반회계 장: 200 세외수입 관: 210 경상적세외수입 항: 212 사용료수입 총 계 295,055,930 270,331,123 24,724,807 200 세외수입 29,491,820 24,907,313 4,584,507 210 경상적세외수입 6,072,593 5,644,682 427,911 212

More information

ad-200100008.hwp

ad-200100008.hwp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여 성 부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론 Ⅱ. 성매매에 대한 시각과 성매매 유형 분류 Ⅲ. 성매매 관련 법 정책 및 사건처리 Ⅳ. 성매매 관련 법의 주요내용과 문제점 Ⅴ. 성매매 관련 법의 적용현황과 문제점 Ⅵ. 성매매 관련 의식조사 결과 Ⅶ. 외국의 입법례 Ⅷ. 개정법(안) 제안 Ⅸ. 정책제언 참고문헌

More information

정치컴 23호-최종.hwp

정치컴 23호-최종.hwp 1)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통권23호, 2011. 12. 31. 263~298쪽. 장애인방송 접근권 향상을 위한 개선 방안 연구 -수신환경 실태조사와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 이준호(동의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 유승관(동명대학교 언론영상광고학부 교수) *** 본 연구는 장애인 방송접근권 강화를 위한 지원 장치인 장애인 대상 방송지원 현황을 지역별로

More information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4탄 지학 정복하기 1. 빅뱅 우주론 빅뱅과 동시에 시공간 및 물질 생성 물질 : 쿼크와 경입자 양성자와 중성자 헬륨원자핵 원자 생성[38 만년 이후] 자연계의 존재하는 힘 : 중력, 강한핵력, 전자기력, 약한핵력 빅뱅우주론의 증거 1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가 3:1 2 우주 배경 복사 발견 2. 별의 탄생과 진화 1 별의 탄생과정 성간운 형성 원시별과 원반

More information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문화재위원회(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 문 화 재 위 원 회 - 2 - - 3 - 안건번호 근대2012-04-001-4 - - 5 - - 6 - - 7 - - 8 - 안건번호 근대2012-04-002-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More information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 천 광 역 시 의 회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More information

0616¾ËÄÄÁî_±¹¸³µµ¼Ł°ü À¥¿ë.PDF

0616¾ËÄÄÁî_±¹¸³µµ¼Ł°ü À¥¿ë.PDF 국립중앙도서관 www.nl.go.kr 여름특집 ❸ 맛있는, 오싹한 여름 당신의 여름을 더욱 즐겁게 할 맛있게, 오싹하게 책 읽기 더위에 지쳐 체력은 점점 약해져만 가고, 내리쬐는 태양에 시원한 빙수 한 그릇이 절로 떠오르는 여름. 보기만 해도 군침 도는, 읽기만 해도 힘이 나는 여덟 가지 오사카 음식에 담긴 정情 을 통해 첫사랑의 설렘, 옛사 불과 백 걸음밖에

More information

<B4DCB5F0C8FAB8B520B0A1C0CCB5E5BACF2E687770>

<B4DCB5F0C8FAB8B520B0A1C0CCB5E5BACF2E687770> Dandihealing Center Guide Book 어서오십시오. 단디마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자연과 함께 하는 단디힐링센터를 소개합니다. 단디마을은 이런 곳입니다. 단디마을이란? 단디 란 단단히 의 경상도 방언입니다. 단디하자 하며 단단히 잘하자, 조심하자는 뜻으로 자 주 쓰이지요. 영어에도 dandi 가 있습니다. 영어의 단디는 멋쟁이입니다. 이처럼

More information

교육실습 소감문

교육실습 소감문 컴퓨터교육과 2008312140 김경근 Ⅰ. 처음... 이번에 교육실습을 다녀온 곳은 서울에 위치한 노원고등학교, 나의 모교이다. 실 습 학교로 굳이 이 학교를 선택 지원한 이유는, 모교이기 때문 이 아니라 집에서 가까워서 라는 이유가 컸다. 물론 내가 졸업한 모교가 어떻게 변했을지도 궁금하기 도 했다. 실습을 시작하기 전만 해도 오로지

More information

1

1 정의당 당규 2012.11.09. 제1차 전국위원회 제정 2013.02.28. 제4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06.16. 당대회 개정 2013.08.31. 2기 제1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0.20. 2기 제2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2.14. 2기 제3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2.31. 2기 제4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4.02.22. 2기

More information

¼þ·Ê¹®-5Àå¼öÁ¤

¼þ·Ê¹®-5Àå¼öÁ¤ Ⅴ. 육축 1. 개설 2. 1961년 수리 전의 육축 3. 육축의 구조 4. 지하유구 조사 5. 실측조사 6. 석축부재의 현황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崇禮門 精密實測調査報告書 사진 5-3. 태조 때의 축성형식 사진 5-4. 세종 때의 축성형식 사진 5-7. 성벽 철거 전(1880년대) 사진 5-5. 개축된 축성형식

More information

Á¶´öÈñ_0304_final.hwp

Á¶´öÈñ_0304_final.hwp 제조 중소기업의 고용창출 성과 및 과제 조덕희 양현봉 우리 경제에서 일자리 창출은 가장 중요한 정책과제입니다. 근래 들어 우리 사회에서 점차 심각성을 더해 가고 있는 청년 실업 문제에 대처하고, 사회적 소득 양극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일자리 창 출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정책과제일 것입니다. 고용창출에서는 중소기업의 역할이 대기업보다 크다는 것이 일반적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