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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철학논집제 39 집 2014 년 11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39, Nov. 2014, pp 관점변화를통한영혼의치유 * 1) 양대종 ( 원광대 ) 주제분류 독일현대철학, 인식론, 윤리론, 가치론 주제어 니체, 관점변화, 영원회귀, 도덕, 가치 요약문 본고에서는철학사가간직해온두오랜개념인새로운관점의채택과치유를니체철학안에서결합해살펴본다. 니체가자신의철학함을질병과회복과방랑의역사로인식하며그경험치를 과거에사로잡혀있고과거의정신을고뇌할수있는정신을아직충분히가지고있는사람들의마음과귀에 전하고싶어하는사실은이러한결합이니체철학에서내재적으로정당하다는증거일수있다. 도구적이성의강조와기능과효율성의편협한배양을통해인류에게발생한질병, 독, 위험에서생겨날수있는모든것들이교차하는아픈현대인에게 하나의새로운건강으로가는길, 내일과모레의건강으로가는길 을위안으로제시하는니체에게관점변화를통한가치의전도와영혼의치유는같은지점을가리키고있다. 니체인식론의핵심개념인관점변화와후기니체실험철학에서중요한콘셉트인동일한것의영원회귀사상을중심으로철학적자기치유의가능성을모색해보는것이본고의목적이다. 모든종류의비애와영혼의비참한상태를극복하기위해시도되어야하는일은우선식단을바꾸고육체적으로고된일을하는것이다. 1) I. 들어가기 : 철학의처음부터그래왔던... 선입견과대중의의견, 관습과전통에서벗어나자유로운사고를행하기위해새로운관점을채택하는일은철학의시작에서부터권장되었던, 철학 투고일 : 10 월 27 일, 심사완료일 : 11 월 13 일, 게재확정일 : 11 월 18 일 * 이논문은 2010년도정부재원 ( 교육과학기술부학술연구조성사업비 ) 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NRF A00008). 1) F. 니체, 아침놀, 박찬국옮김, 책세상, 2008, 267.

2 38 철학논집 ( 제 39 집 ) 사에면면히흐르는전통에해당한다. 자신의교훈시에서억견 (dόxa) 에이르게만드는일상의감각적인경험을조심하라고경고하는파르메니데스나, 2) 정신의해방과정을그린동굴의비유에서추측 (eikasίa) 과신념 (pίstis) 을자유로운정신의운행에방해가되는것으로보았던플라톤이나, 3) 극장의우상 (Idola Theatri) 을통해 구태의연한관습과경솔함과태만 을경계하는베이컨은물론이고, 4) 심지어세계에대한해석이아니라변혁이중요하다고주장하는마르크스를통해서도새로운관점의채택과해석이야말로철학의본령임이역설적으로선포되고있다. 5) 관점의변화란눈에서비늘이벗겨지는것처럼사태의새로운속성과맥락을보는것이고, 한사태가다른사태들과맺고있는, 이전에는생각지도않았던연관으로까지인식을확대하는일이다. 그러나기존의사고를벗어나는새로운관점의채택과동일한사태를다른콘텍스트에집어넣어의미의그물망을짜는새로운해석은범인들에게항상용이한일은아니다. 그러기에가치의전도를, 그것도모든가치의전도를기치로내걸고새로운관점과가치를실험하는일로자신의본업을삼은니체실험철학의진심과전모를의심해보는일은어쩌면상식에입각한당연한일인지도모른다. 인간은한평생과연몇번이나관점을바꾸는경험을하는가? 물론인간이란종을모두아우르는이런식의질문은개인의지적, 도덕적차이를 2) Wilhelm Capelle(Hrsg.), Die Vorsokratiker, Stuttgart, 1968, 161 참조. 파르메니데스의교훈시에나타난존재론과인식론에대해서는 K. R. Popper, Die Welt des Parmenides. Bemerkungen zu dem Gedicht des Parmenides und seinem Ursprung in der frühgriechischen Kosmologie, Die Welt des Parmenides. Der Ursprung des europäischen Denkens, München, Zürich 2006, 175~224 참조. 3) Plato, Politeia, Darmsatdt, 1990, 참조 ; 참존재에대한이성적통찰 (nό ēsis) 과선의이데아의관계와철학자의현상계로의귀환에대해서는 Rafael Ferber, Platos Idee des Guten, Sankt Augustin, 1989, 97~106 참조. 4) Francis Bacon, 신기관, 진석용옮김, 한길사, 2014, 51 참조. 5) Friedrich Engels, Ludwig Feuerbach und der Ausgang der klassischen Philosophie, Stuttgart, 1888, 69~72 참조 ; 포이에르바하의열한번째테제에대한상이한해설들로는 Volker Gerhardt(Hrsg.), Eine angeschlagene These. Die 11. Feuerbach-These im Foyer der Humboldt Universität zu Berlin, Berlin, 1996 참조.

3 관점변화를통한영혼의치유 39 강조하고그다름을자신의사고의기초로삼는니체철학에는적합하지않을지도모른다. 개인이속한환경과노력여하에따라지적탈피의횟수역시달라질것이기때문이다. 니체스스로도얼마나많은진리를자신의것으로극복하고견뎌냈느냐를기준으로인간완성의시험대를마련한바있다. 6) 그럼에도불구하고인간의한평생에허락된혹은가능한지적탈피의횟수는, 설령그것이살아있는정신으로남기위해필수불가결한일임에도불구하고, 개인차를십분고려한다하더라도그리많지않아보인다. 자신이인지하기도전부터자신을규제하던도덕에서벗어나는일은지극히어려운일이다. 니체스스로그러한사실을알고있었고그래서그가고대의강한도덕을극복하고보다온화한도덕을구현했다고믿는현대인에게자주던졌던경고는경솔하게착각하지말라는것이었다. 오늘날우리가이러한감정의논리에서완전히벗어났다고믿는것은너무나경솔한일이다! 7) 관점의변화, 특히편협한관점에서출발해의식의지평을넓히는관점의변화와이바뀐관점을체화하는일은병의치료처럼천천히일어난다. 서서히일어나는치료 육체의만성적인병과마찬가지로영혼의만성적인병도육체와영혼의법칙을크게한번침해하는것으로만생기는경우는매우드물다. 그것은흔히알아채지못한무수하고사소한소홀때문에발생한다. (...) 모든치료는서서히그리고미세하게행해진다. 자신의영혼을치유하려는사람은가장사소한습관들을고쳐야한다. 8) 적은복용량 - ( 병에걸린몸을 ) 가능한한깊숙이변화시키려면우리는약을극소량으로그러나장기간에걸쳐지속적으로복용해야한다! 어떤위대한일이단번에성취될수있겠는가! 그래서우리는우리가길들어있는도덕의상태를성급하게그리고폭력적으로사물들에대한새로운가치평가와바꾸지않도록주의하려한다. 그렇다. 우리는우리가길들어 6) 정신이얼마나많은진리를견뎌내고, 얼마나많은진리를감행하는가? - 이것이내게는실제적인가치척도가되었다. F. Nietzsche, Nachgelassene Fragmente , Kritische Studienausgabe( 이하 KSA로표기 ) 13, hrsg. von Giorgio Colli/Mazzino Montinari, Berlin/New York, 1988, ) F. 니체, 아침놀, 36. 8) F. 니체, 아침놀, 354~355.

4 40 철학논집 ( 제 39 집 ) 있는도덕의상태속에서오랫동안살고자한다. 새로운가치평가가우리의내면에서우세한것이되었고, 우리가이제부터길들어야만하는그러한가치평가의적은복용량이우리내면에새로운본성을길렀다는사실을아마도매우늦게깨닫게될때까지. 9) 가치와관점을갑작스레변화시켜행한치료는위험한엉터리치료일가능성이크다. 차라투스트라가 얼룩소 라는마을을둘러싼산에서만난젊은이의예는하나의관점이체화되기전에성급하게새로운관점을다시채택하는일이결국실존적위기로연결된다는점을지적하고있다. 그는수많은관점들을지나쳤지만그과거의관점들을체화시켜자신이언제든사용할수있는도구로만드는일에실패했기에원하던자유에이르지못한것이다. 10) 변화된관점이체화되어그관점을채택한사람의인생을실제로바꿀때까지오랜시간이걸린다는것을니체스스로인정하는예는도처에서발견된다. 19세기의역사적감각을역사에나타난새로운기이한병이자덕으로평가하는니체가이싹이발아해서새롭고고상한인간성이발현될때까지수백년의기간이필요할것이라고예측하는지점은 11) 그가한관점의변화가인간을변화시키는기간을상당히장기간으로잡고있음을시사한다. 니체실험철학의특이함중하나는새로운관점의채택을통한의도적인가치의전환을철학적프로그램으로채택한데있다. 내일의지평을열기위해오늘의나를있게한과거의가치들을부단히전복시키는한평생의실험이그프로그램의내용이다. 그시도가진정으로실행됐을경우에이것을시도한철학자의삶이신산하고외로우며방향없이흔들리는분열증의징후를드러낼것임은쉽게예상할수있는일이다. 나아가이러한부단한가치전도의시도에도불구하고그철학자의삶의궤적에어쩔수없이남아있는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요소들을근거로그러한시도자체가인간의한계를넘어서는불가능한것임을지적하며논의를끝낼수도있다. 이 9) F. 니체, 아침놀, 390~ ) F. 니체, Also sprach Zarathustra, KSA 4, 51~54 참조. 11) F. 니체, 즐거운학문, 안성찬 / 홍사현옮김, 책세상, 2005, 308~309 참조.

5 관점변화를통한영혼의치유 41 러한경우재확인되는사실은패러다임이나시대정신과의대결속에서몇번의시도와성공은가능할지모르나, 자신의실존의근거로작용해온가치의발판을부단히제거하는일은누구에게도가능한일이아니라는사실이다. 12) 설령그러한일이가능하더라도그것은어쩌면헤겔이 악무한 (schlechte Unendlichkeit) 혹은 부정적무한 (negative Unendlichkeit) 이라부르며경계한, 한계의부정과모순의고발이외에여하한목적에도이르지못하고그패턴에있어동일한, 부단한자기규정의시도로만남을가능성이크다. 13) 야스퍼스 (K. Jaspers) 의니체해석도니체의극단적인실험철학이갖는이러한위험을지적한다. 자신의현존재가갖는확고함을다해체하고삶을구성하는모든것이영원한시도로남는순간, 인식이설근거가없어지고, 종래에는인식이가져야할실존적진지함과결단력마저사라진다는 12) 마우러 (R. Maurer) 는허무주의의극복을꾀하고신의죽음을통해발생한의미의진공을메꿔삶에내재적인의미를찾으려는니체철학의극단적인실험과이실험에서드러나는현대적자기실현의자유가결국은목적론적인자아발견의실험과극단적인자기창조 / 자기파멸의실험사이를방황할수밖에없다는점을현대과학의전지구적실험들을예로들어설명하고있다. 이두옵션중니체가결국선택한극단적인자기창조로서의실험은자유정신이과거에있었던것들과새로얻어진것들을부단히새로운실험의재료로사용할수밖에없기에정착지가없는 불확실한미지로의전진 (progressus in indefinitum) 으로드러난다. 이러한극단적인실험에서인간은어쩌면찾을수있을지모르는새로운정체성을목적으로스스로의정체성을담보로걸어야한다. 그래서마우러는말년의니체가실성한이유역시이러한정체성을건자기극복의실험결과에서찾고있고, 니체의인생을주체가무에이르게된실제적허무주의 (realer Nihilismus) 의완결로보고있다. R. Maurer, Nietzsche und das Experimentelle, Zur Aktualität Nietzsches Band I, hrsg. von M. Djuric/J. Simon, Würzburg, 1984, 18~21 참조. 13) G. W. F. Hegel, Entzyklopädie der philosophischen Wissenschaften im Grundrisse, Frankfurt am Main, 1986, 198~200 참조 ; 과거로부터의극단적해방이라는형식으로나타나는현대성의실험이특정한정체성을형성하지못하고헤겔적의미의부정적영원으로남고말것이라는진단으로는 : R. Maurer, Der Begriff Unendlicher Progreß, Hegel-Jahrbuch 1971, Meisenheim, 1972, 189~196 참조.

6 42 철학논집 ( 제 39 집 ) 것이다. 14) 관점의변환이라는주제만큼이나철학사를관통하는오래된개념은철학적의사혹은영혼의관리사에대한이상이다. 15) 철학적치유는기본적으로타인에대한치유이기에앞서자기치유이다. 플라톤의동굴의비유에서사슬에서풀린죄수가온전한치유에이르기위해서는타인에의해서사슬에서풀리는행위뿐아니라동굴밖을나가서진리의실상을보고다시본래자리로돌아오는자기극복과인식의체화과정이요청된다. 이과정의대미는새롭게얻어진지평을자신의것으로인정하는행위를통해서이루어진다. 이렇게자신을치유한자가타인을치유할때벌어질수있는어려움들은또다른차원의현상학적문제이다. 16) 니체의말처럼자기치유의증거야말로, 즉, 그자신을치유한경험을지닌자를눈으로보도록하는것 17) 이야말로철학적의사가환자에게행하는최선의도움일것이다. 본고에서는철학사가간직해온두오랜개념인새로운관점의채택과치유를니체철학안에서결합해살펴본다. 니체가자신의철학함을질병과회복과방랑의역사로인식하며그경험치를 과거에사로잡혀있고과거의정신을고뇌할수있는정신을아직충분히가지고있는사람들의마음과귀에 18) 전하고싶어하는사실은이러한결합이니체철학에서내재적으로정당하다는증거일수있다. 19) 도구적이성의강조와기능과효율성 14) Karl Jaspers, Nietzsche, Einführung in das Verständnis senes Philosophierens, Vierte unveränderte Aufl., Berlin/New York, 1981, 383~384 참조. 15) 양대종, 마음인문학의사상적정초 : 필요성과이를위한방법적시론,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제3호,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1, 238~239 참조. 16) 플라톤과니체철학에서보이는인식과자기극복과정의공통점과차이점에대해서는양대종, 서양철학의정신도야모델에대한고찰 : 플라톤과니체를중심으로, 교육철학 제48집, 한국교육철학회, 2012, 247~277 참조. 17) F. 니체,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정동호옮김, 책세상, 2010, ) F. 니체,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II, 김미기옮김, 책세상, 2008, ) 니체의철학에서현대성을극복하는치유의메시지를읽는국내의해석들이누적되고있다는것도이러한주장을뒷받침한다. 강용수, 자기치유의길 니체의언어철학을중심으로, 한국철학상담치료학회학술대회자료집, 제10집, 2010, 59~68; 김정현, 니체의건강철학 병과건강, 치료의개념을중심으

7 관점변화를통한영혼의치유 43 의편협한배양을통해인류에게발생한질병, 독, 위험에서생겨날수있는모든것들이교차하는아픈현대인에게 하나의새로운건강으로가는길, 내일과모레의건강으로가는길 20) 을위안으로제시하는니체에게관점변화를통한가치의전도와영혼의치유는같은지점을가리키고있다. 니체인식론의핵심개념인관점변화와후기니체실험철학에서중요한콘셉트인동일한것의영원회귀사상을중심으로철학적자기치유의가능성을모색해보는것이본고의목적이다. II. 관점변화 : 삶을풍성하게만드는영혼의호두까기, 혹은고통과치유의변증법 평생병고에시달리며견딜만한환경을찾아다닌니체에게건강은중요한화두중하나이다. 건강한삶의양식으로그가선택한 가장가까이있는것들의좋은이웃되기 는 21) 개인에게최적인환경과섭생법을각자찾아내고실천하라는권고이기도하다. 전통형이상학이분리해놓은육체와영혼을영혼이깃든신체인몸 (Leib) 으로통합해온전한유기체로고찰하는니체에게육체의건강만큼이나중요한것은영혼의건강이었다. 그리고그는여기에서도자신의병고가자신에게최적의섭생법을모색하게한사실을기억하며, 슬기로워지기위해서우리에게더욱필요한것은생명체가자신의상태를일정하게유지하려는경향, 즉항상성 (homeostasis) 을통하여저절로얻게마련인일차적인건강이아니라오히려간난과병고임을지적한다. 로, 니체연구 제7집, 한국니체학회, 2005, 131~166; 김정현, 니체에있어서의 사고의폭력 과우울증, 고통의치료술, 인문학연구 제41집, 조선대학교인문학연구소, 2011, 33~65; 이경희, 철학치료사: 차라투스트라, 철학논총 제55집, 2009, 235~260 등참조. 20) F. 니체,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II, ) F. 니체,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II, 234.

8 44 철학논집 ( 제 39 집 ) 병에걸리는것은배우는바가많으며, 건강한것보다더배우는바가많다는것을우리는의심하지않는다. - 오늘날에는심지어병들게하는자가어떤의사나 구원자 보다도더필요하다고생각한다. 의심의여지없이우리는이제우리자신을폭행하고있다. 우리는영혼의호두를까는사람들이며, 마치인생이란바로호두를까는것일뿐이라는듯질문하며의문을품는사람들이다. 22) 우리는보통익숙하지않은비정상적이고불편한상황을통해서숙고의대상이아니던정상의상태와일반적인편안함에주목하고이상태뿐만아니라이상태를가능하게하는미묘한환경과세밀한조건들을연구의대상으로삼는다. 의도하지않았던간난과병고가통상주목하지않던건강한현상에주목하게하는동인으로작용하고, 인간의일상을물을가치가있는주목의대상들로변모시켜온것이다. 자신의몸의상태를정신적인형식과원거리로옮겨놓는변형의기술 이야말로니체에게는철학의다른이름이었고, 그렇게그는자신의고통으로부터사상을잉태해왔다. 23) 따라서스스로에대한폭행으로까지표현되는영혼에대한탐구는인생을물을가치가있는것으로변모시키고고통혹은가책과싸워인식의영토를넓히는작은발자국을찍는일이며, 나아가삶전체를더욱품위있는것으로만드는행위에다름아니다. 24) 가장극심한고난과그것에대한섬세한감각을통해니체는실존의파도가인식의해안에밀어올린진귀한조개를얻었는지도모른다. 25) 니체사상에있어고통과인식의긴밀한연관성에대해서살로메 (Lou Andreas-Salomé) 는다음과같은탁월한진술을남겼다 : 니체의병처럼주기적으로회귀하는병은부단히삶의기간을둘로가르고사고의기간역시그전의기간으로부터가른다. 질병은이이중적존재를통해두실재에대한경험들과인식을준다. 그것은모든것을정신에게항상새롭게되게만든다. 그리고가장익숙한것, 일상적인것마저 22) F. 니체, 도덕의계보, 김정현옮김, 책세상, 2009, ) F. 니체, 즐거운학문, ) F. 니체, 도덕의계보, 474~475 참조. 25) F. 니체, 즐거운학문, 279 참조.

9 관점변화를통한영혼의치유 45 도새로운눈으로보게만든다. 밤이그것들을그앞의날로부터갈랐기때문에, 모든것은아침의빛나는이슬처럼어떤신선함을얻는다. 그래서모든쾌유는그에게자신의부활이자동시에자신을둘러싼삶의부활이된다. - 그리고항상다시고통은 승리속에삼켜진다. 26) 평생을따라다닌반복되는질병과고통이니체가받아들여야했던외적환경이었다면, 이외적환경을통해자신의삶에서부단히되풀이되는새로운시각과생명의부활을자신의인식론의내용으로만든것은그의실존적결단이었다. 자신이병과고통을통해건강한개념들과가치들의인식에이르렀고, 이러한경험들을관점변화의재료로삼았으며, 오랜연습을통해관점들이가지는뉘앙스와힘의역학을이해하게되었다는고백은 이사람을보라 에서도발견된다. 병자의광학으로부터좀더건강한개념들과가치들을바라본다든지, 그역으로풍부한삶의충만과자기확신으로부터데카당스본능의은밀한작업을내려다본다는것 이것은가장오랫동안나의연습이었고, 진정한경험이었다. 어디선가내가대가가되었다면, 바로여기서다. 이제나는관점을전환할근거를가지고있고, 관점을전환할도구를가지고있다. 27) 니체가자신을특징짓는점들이라고지적하는 중립성과삶전체의문제를편파적으로보는데로부터의해방 28) 은그를정의추구의모험으로이끈젊은시절의작은깨달음을통한연습과훈련의결과이다. 29) 격정과편협한관점들을극복하고삶에대한포괄적인통찰을위해그가선택한방법이바로의도적인시선의전도와정신의편력을내용으로하는실험철학이다. 그리고이철학함의과정은부단한자기극복의형태를띤다. 기존의관점이은폐하고있거나보지못한곳들을추적하는일, 즉시험과유혹을마다않고일상의도덕과가치들의정당성을의심해보고그이 26) Lou Andreas-Salomé, Nietzsche in seinen Werken, Frankfurt a. M., 2000, ) F. 니체, 이사람을보라, 백승영옮김, 책세상, 2009, ) F. 니체, 이사람을보라, ) 양대종, 니체이해의한시도 정의개념을중심으로, 니체연구 제17집, 한국니체학회, 2010, 14~16 참조.

10 46 철학논집 ( 제 39 집 ) 면에숨은다른의도를캐보고폭로하는실험을통해니체는인간의역사에서이미나타났던전도된가치들에주목한다. 풍속의전사 ( 前史 ) 에서전도가일어난가치들의예로니체가들고있는것은잔혹함, 고통, 위장 ( 僞裝 ), 이성, 만족, 지식욕, 평화, 동정, 노동, 광기, 변화, 결혼, 법등에대한평가와관점들이다. 30) 그리고이러한가치의전도는그정당성여부와상관없이엄청나게긴시간동안값비싼희생을치르고얻어진것들이다. 자유로운사유와개인적으로형성된삶의영역을걸을경우에는, 아무리작은발걸음하나라도오래전부터정신적 육체적가책과함께싸워얻어졌다. 31) 이러한가치전도의역사적인예들을통해니체가도덕과가치를생성, 발전, 변화, 소멸하며역사속에서되어져가는부단한힘투쟁의결과로파악하고있는것은자연스런귀결이다. 부단한관점변화를통해가치의전도를목격하고실험해온니체는이제까지주어진것으로당연시돼왔던가치들의가치를묻고이를위해 가치들이성장하고발전하고변화해온조건과상황에대한지식 32) 을탐구하는계보학적이고발생학적질문들을던진다. 새로운질문과새로운눈을가지고광막하고아득하며숨겨진도덕의땅을여행하는것, 33) 다시말해 인간도덕의과거사라는상형문자 34) 를새롭게해석하는정신의편력이가져온수확의하나는도덕과가치들의배후에그도덕과가치를자신의것으로삼을수밖에없었던삶의유형이있다는깨달음이다. 가치를정립하여새로운도덕을세우는일은자신의삶의조건을유리하게만들고그것을지배적인것으로만들기위한자기주장의수단인것이다. 도덕의계보 의첫논문에묘사된주인도덕과노예도덕의투쟁에서보듯이도덕의형성은특정삶의유형의이해관계와결부되어있다. 따라서어떤도덕과가치를자신의것으로삼는다는일은그도덕과가치를필요로하는삶의유형을자신의것으로만든다는일이며, 관점의확장은삶의확장으로연결된다. 30) F. 니체, 아침놀, 36; 도덕의계보, 475 참조. 31) F. 니체, 아침놀, ) F. 니체, 도덕의계보, 344f. 33) F. 니체, 도덕의계보, ) F. 니체, 도덕의계보, 346.

11 관점변화를통한영혼의치유 47 관점의변화와가치의창조가치유로연결되는지점이바로이대목이다. 살아있는모든것은단지하나의지평안에서만건강하고강하고생산적일수있다 35) 라고니체가말할때, 그는견고한도덕과관점의확립을실존의전제조건으로파악하고있다. 자신의삶의조건을유리하게만들고관철시킬이러한가치의지평을자신의주위에치지못하는생명체는급격한몰락에이르고야만다는것이니체의생각이다. 따라서의도적인관점의변화는위험한실험이될수밖에없다. 니체의말처럼과거의관점을부정하는일의한계설정이어렵고, 새로운관점은언제나본능처럼돼버린과거의관점보다허약하기때문이다. 36) 그래서관점변화라는실험은병과고통, 치유의형태를취한다. 니체의철학적실존은이지평의설정과떠남, 방황후에풍요로워져돌아오기, 그리고더넓고새로운지평의설정으로점철돼있다. 니체가 1886년에재출간한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에덧붙인새로운서문은이위험한실존의내용인가치와관습을가지고행하는실험이야말로그의활동에서본질적인것이라는점을밝히고있다. 그리고이실험을통해그가깨달은것은모든가치평가에들어있는삶의기본조건인관점주의적인것의필연성과힘과권리의범위와관점주의적인것의범위가가치의위계질서속에서가지는비례적인연관성이다. 37) 니체철학의전체적시도중하나는인식뿐아니라충동과열정같은지각과정서의모든움직임을포함하는삶의총체성을파악하고긍정하는일이다. 38) 물론이것은자유정신이자신의것으로시도해보는관점들의단순한합산을통해달성될수있는일은아니다. 각각의관점들이가지는긍정적이고부정적인가능성들을남김없이고찰하는일이불가능할뿐만아 35) F. 니체, 반시대적고찰, 이진우옮김, 책세상, 2007, ) F. 니체, Unzeitgemässe Betrachtungen II, Vom Nutzen und Nachteil der Histotrie für das Leben, KSA 1, 270 참조. 37) F. 니체,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II, 17~18 참조. 38) 의식과진리에대한형이상학적과도평가를통해발생한전체생명현상에대한폄하를교정하고자니체가자신의철학의한근본개념으로삼은생명의다양한측면들을살피는글로는 : 양대종, 니체철학에서본생명의문제, 철학연구 제39집, 고려대학교철학연구소, 2010, 103~130 참조.

12 48 철학논집 ( 제 39 집 ) 니라, 정신의활동이멈추지않는한새로운지평의형성이언제고열린가능성으로남기때문이다. 인간이가질수있는감성과심정의다양한종류들을다배제하고그중단지한가지만을선택해배타적인가치척도로삼아왔던철학의역사를살펴보면, 39) 삶이함장 ( 含藏 ) 하는모든관점들을파악하겠다는니체의철학적모험은그시도부터무모해보인다. 그러나니체는총제적인삶이가지는특정한요소를포기하는것은언제나타락과쇠퇴를의미한다는데서출발하며철학과예술을통해표현되는관점에대한자신의판단기준을제시하고있다 : 모든예술, 모든철학은성장하거나하강하는삶의치유수단이나보조수단으로간주될수있다. 40) 관점과그관점을필요로하는삶의유형에관한이러한생각은동시에삶을기준으로바라보는관점들의위계질서에대한생각이다. 이생각에따르면이제인간이가지는모든관점들은그것이삶과가지는관계에의해, 즉그것이성장을촉진시키는지아니면부인하는지의여부에따라평가되어한위계질서속에편입될수있다. 니체가이사태를표현하기위해선택한상징은사슬모양의사상가와가치의사다리이다. 41) 어떤관점이이위계질서에서더높은단계에있을수록, 그관점을채택한삶의유형이가지는활력은더강하게드러난다. 자신에게고유한 넘쳐흐르는생산력과재건력 이이러한삶의유형으로하여금 두렵고도의문스러운것에대한주시를허용할뿐아니라스스로끔찍한행위와파괴와해체와부정의모든사치를허용한다. 42) 그러기에보다넓은관점은심지어 악과무의미와추함 43) 마저도자신의처분에달린것으로파악할수있다. 반면에관점의위계질서의하부에는니체가현대의휴머니티에서그예를찾는, 사유와행동에서온화와평화와선의를가장많이필요로하는 44) 협소하고유약 39) 니체가예로들고있는것은에피쿠로스학파의쾌적한감정과스토아학파의추상적의식이다. KSA 8, 137 참조. 40) F. 니체, 니체대바그너, 백승영옮김, 책세상, 2009, ) F. 니체,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II, 204 와 ) F. 니체, 니체대바그너, ) F. 니체, 니체대바그너, ) F. 니체, 니체대바그너, 530.

13 관점변화를통한영혼의치유 49 한관점들이속한다. 이렇게다양한관점들을가지고행하는니체의실험은하나의이상을그것을필요로하는욕구와삶의유형으로환원하는작업으로연결된다. 그리고이작업의핵심적구별은어떤이상을통해 삶에대한증오가창조적이되었는가? 아니면삶의충일이창조적으로되었는가? 45) 라는질문을통해이루어진다. 삶의보장이라는기준에의해행해진관점과이상들에대한검열을통해 삶의당파 를지지하며 인류를전체로서, 그리고좀더높은존재로서훈육할정도로막강하며, 퇴화하고삶에기생하는것들에대해서는 [...] 냉엄하게끝장을내는힘을창출하려는 니체의위대한정치가도입된다. 46) 니체는말년의유고에서야도래할문화전쟁으로서의위대한정치를고지하고있지만, 실은니체철학전체가이미이전쟁의한가운데에서있다. 이 상승과하강사이의전쟁, 삶에의의지와삶에대한격렬한복수사이의전쟁, 정직성과음험한허위사이의전쟁 47) 은니체철학에서 가치의전도 라는이름으로치러진, 지금까지의중요한관점들에대한다양한비판들과새로운관점들에대한부단한실험을통해수행된다. 삶을예술가의광학으로, 예술을삶의광학으로보려는니체의첫작품에서부터관점을바꿔가는니체평생의실험이시작된다. 니체스스로도 우상의황혼 에서 비극의탄생 을자신의첫번째가치전도로이해하고있으며, 나아가자신이행한가치전도의극점에영원회귀사상이자리함을명시하고있다. 48) III. 사고실험의극점에서 : 동일한것의영원회귀 영원회귀는인간에게열려있는의미창출가능성에기반을둔건강한문화를위해만들어진난해한사상이다. 그러나이것은이미고대로부터알려 45) F. 니체, 니체대바그너, ) F. 니체, 유고 (1888년초 ~1889년 1월초 ), 백승영옮김, 책세상, 2006, ) F. 니체, 유고 (1888년초 ~1889년 1월초 ), ) F. 니체, 우상의황혼, 백승영옮김, 책세상, 2009, 203 참조.

14 50 철학논집 ( 제 39 집 ) 져있는것이고, 동일한순서로반복되는우주적순환이이사상의내용이다. 다시말해이사상은전혀새로운것이아닌것이다. 그래서동일한것의영원회귀를처음니체가꺼내놓을때, 우리는철학의유년기로눈을돌리고니체가또농담을시작하는것은아닌지의심한다. 49) 그런데만일니체가진실로영원회귀를믿고있다면어떻게할것인가? 그리고우리가그를계속따라가이해하기위해서이고대의생각을일시적으로라도우리의것으로만들어야한다면어떻게할것인가? 억지로강요된선택은니체의말대로뱃멀미를일으킨다. 50) 그리고영원회귀사상은그것이만일결핍에서탄생한필요의철학이아니라면, 니체가고백하듯스스로의풍요로움과활력에서나온 호사스러운사치이거나 (...) 승리감에도취된감사의기쁨 51) 에불과한것일지도모른다. 영원회귀사상을둘러싼몇가지정황들이이러한의심을정당한것으로만든다. 니체는 반시대적고찰 의두번째글에서, 즉그가실스마리아의비전을경험하기수년전인 1873년에, 이동일한것의영원회귀사상을오해의여지없이거리를두고타인의사상으로다룬적이있다. 52) 하지만니체는 1881년 8월 14일에쾨젤리츠에게보낸편지에서어떤특별한사상에대해서말하고있고그것의저작권이자신에게있음을알리고있다 : 내지평에예전에는본적이없는생각들이떠올랐는데, 거기에대해서나는아무것도말하지않고동요없는고요속에있으려해. (...) 나는매번 (...) 산책중에너무많이울었는데, 그것은센티멘털한눈물이아니라환호의눈물이었어 ; 내가모든인간들보다먼저본새로운광경에충만해서나는울면서노래했고헛소리를해댔다네. 53) 49) 이러한의심은어쩌면니체의활력에대한우리들의신뢰와우리들자신의건강함의징후일수있다. 이의, 탈선, 즐거운불신, 조롱하는것을좋아하는것은건강의징조이다 : 무조건적인것은모두병리학에속한다. F. 니체, 선악의저편, 김정현옮김, 책세상, 2009, ) F. 니체,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II, 256 참조. 51) F. 니체, 즐거운학문, ) F. 니체, Unzeitgemässe Betrachtungen, KSA 1, 261~262 참조. 53) F. Nietzsche, Sämtliche Briefe, Kritische Studien Ausgabe, hrsg. von Giorgio Colli

15 관점변화를통한영혼의치유 51 그리고이편지를쓴지나흘후에여동생에게쓴편지에서도니체는자신이새로운사상을잉태하고있음을암시하고있다 : 모든방향에서갑자기떠오르는내생각들안으로누군가가들어온다면 그것은정말끔찍한일이야. 만일앞으로내외로움이확실한것이아니라면, 난유럽을몇년간떠날거야. 맹세하지! 54) 니체가엥가딘에서보낸 1881년의여름에순교라는단어로부를정도로계속되는심한발작에시달렸고, 55) 위에서인용한편지들에서고시된생각들의결과가상당히긴침묵을거쳐 즐거운학문 의 4권 (1882) 과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1885) 에서비로소출간되었다는사실에도불구하고, 니체가내면에서동일한것의영원회귀사상에이미오랫동안조심스레몰두하고있었다는사실은확실해보인다. 인용한편지들에서우리는새로운관점의쇄도로인해극단적인외로움으로내몰린니체를떠올릴수있다. 하지만이러한사실에도불구하고니체는우리에게영원회귀사상에대해서우리가모르는특별한내용들을알려주지않는다. 말년의작품인 이사람을보라 에서니체는이사상이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의기본개념이라고밝히고, 그것이인간이 도달할수있는긍정의최고의형식 56) 이라고칭하고있지만, 그내용에있어서는다음과같은간결한설명이외에는더이상언급하지않고있다 : 영원회귀 에대한가르침, 즉무조건적이고도무한히반복되는만사의순환에대한가르침 차라투스트라의이가르침은결국헤라클레이토스가먼저가르쳤을수도있었으리라. 57) 다시말해, 우리가니체철학전체에서얻어낼수있는영원회귀의내용은그것이 무조건적이고무한히반복되는만사의순환 이라는것이전부이고, u. Mazzino Montinari( 이하 KSB 로표기 ), Bd. 6, München, 1986, ) F. Nietzsche, KSB 6, ) Curt~Paul Janz, Friedrich Nietzsche. Biographie in drei Bänder, Bd. 2, 1994, 75~81 참조. 56) F. 니체, 이사람을보라, ) F. 니체, 이사람을보라, 393~394.

16 52 철학논집 ( 제 39 집 ) 우리는피타고라스의대우주년설버전에서한발자국도더나가지못한채로머문다. 살라크바르다 (J. Salaquarda) 가차라투스트라의기본개념에대한글에서추측하는것처럼, 어쩌면니체는자신의 가르침 의내용에는애초부터관심이없었는지도모른다. 58) 오히려그의관심은신의죽음이후에발생한인식상황속에서, 이미알려져있던이사상의의미가가지는비중의정도와착탄거리에쏠려있었을것이다. 이러한맥락에서살라크바르다는영원회귀사상이처음찾아왔을때차라투스트라가놀라물러나는이유에대해서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 니체가 1881년 8월에오버엥가딘을산책할때그를엄습했던사상은의심의여지없이그자체로전혀새로운모티브가아니었다. 그가당시바로거기에서, 헤겔의말처럼, 이미오래전부터자신이알고있던영원회귀사상을그실제적인의미에서깨달았다고가정할때에야그의반응이이해가된다. 59) 괴테는말년에쓴자서전에서자연에서발견되는순환하는것들이삶의원동력이되지만, 이러한순환하는자연과우리가의미있는관계를맺지못하는경우권태가시작된다고쓰고있다. 인생의모든즐거움은외부적사물의규칙적인회귀에서기인한다. 밤과낮, 사계절, 개화와결실의순환, 그리고우리가향유할수있고또해야만하도록시기에따라돌아오는그밖의것들, 이런것들이야말로지상생활의원동력이다. 이같은향락에대해서개방적일수록우리들은한층더큰행복감을느낀다. 그러나이러한다양한현상들이우리들의관여없이우리앞에서기복을겪고순환하게되면, 우리는이렇게사랑스럽게제공된것들에대해서무감각해진다. 그러면최대의불행이자최악의질병이나타나는것이니, 우리는인생을구역질나는짐으로방관하게되는것이다. 60). 괴테의말처럼첫사랑을제외한, 후속사랑을포함해회귀적인것은모 58) Jörg Salaquarda, Die Grundconception des Zarathustra, Also sprach Zarathustra, hrsg. von Volker Gerhardt, Berlin, 2000, 77 참조. 59) Jörg Salaquarda, Die Grundconception des Zarathustra, ) Johann Wolfgang von Goethe, 시와진실, 전영애 / 최민숙옮김, 민음사, 2009, 746.

17 관점변화를통한영혼의치유 53 두무상 ( 無常 ) 하다. 61) 그것이동일한행위의범주에속하는것이건정확히동일한사태의반복이건상관없이거듭되풀이되는것들은무상한것이다. 단발성사건이었을경우에만보장되는영원하고무한히유니크한속성이그회귀를통하여사라지기때문이다. 영원히되풀이되는것에인간은싫증을내기마련이다. 그러면영원회귀를기정사실화할때, 우리를짓누르는영원의짐으로부터우리를해방시키는힘은어디서찾을수있는가? 게다가회귀가일어나기전에우리가 ( 자유정신이 ) 겪어야하는변화하는관점들은각각의관점들이이전관점과비교할때외연이크고시선의방향이다르다는사실을제외하고는다분히우연하고작위적으로채택된다. 새로운언어와관점을창안하는과정은자기인식과정과동일시될수있다. 그것은사태를바라보는새로운시선을갈무리하는작업이며이를통해세계와자신의관계를정립하는일이다. 62) 그러나진리의기준이부재한곳에서관점의창조와변환을통한자기인식이우연성과의적극적인대면을통해이루어지는것은우연이아니다. 63) 영원회귀사상에대한최초의구상에서니체는자유정신의편력에서나타나는중요한요소들을모두열거하고있다. 삶에필연적인근본적인오류들에대한통찰에서부터인식의열정을거쳐도발적인관점들을가지고행한실험들에이르는자신의철학의발전지점들을모두열거한후에야영원회귀사상이 새로운중량 (das neue Schwergewicht주안점 ) 으로소개된다 : 동일한것의영원회귀. 우리의지식, 실수, 우리의습관, 다가오는모든것에대한삶의지혜, 이러한것들의무한한중요성. 남은생동안우리는무 61) Johann Wolfgang von Goethe, 시와진실, 747 참조. 62) F. 니체, 도덕의계보, 430 참조. 63) 전경진, 니체의관점주의에대한로티의해석, 니체연구 제17집, 한국니체학회, 2010, 124 참조. 인간의욕구와자기인식과변화가우연성과마주하고있다는사실을괴테는다음과같이적고있다 : 우리들은한편으로는전통을고집하고있지만그렇다고사물의운동이나변화를멈추게할수는없다. 어떤경우에는유익한혁신도두려워하고, 또어떤경우에는새로운것이라면그것이무익하고해롭기까지한것이라도흥미와기쁨을갖는것이다. Johann Wolfgang von Goethe, 시와진실, 773.

18 54 철학논집 ( 제 39 집 ) 엇을할것인가? 64) 이미이최초의구상에서 즐거운학문 의초판 341절에서니체가그정화와선별기능을질문의형식으로강조하고있는, 우리삶의모든구성요소들에의미를부여하는영원회귀사상의중요한기능이선취되어있다. 악마가가정형식으로소개하는동일한것의영원회귀사상에대한저주와적극적인긍정이라는두가지대조되는반응을묘사한후에니체는니체연구자들이잘주목하지않는마지막두문장을쓰고있다. 너는이삶을다시한번, 그리고무수히반복해서다시살기를원하는가? 라는질문은모든경우에최대의중량으로그대의행위에얹힐것이다. 이최종적이고영원한확인과봉인외에는더이상아무것도요구하지않기위해서는, 어떻게그대자신과그대의삶을만들어나가야만하는가? 65) 위에서인용한영원회귀사상의첫구상에서도니체는 남은생동안우리는무엇을할것인가? 라는동일한질문을던진바있다. 두경우모두그는우리에게미래로시선을돌리고결단을내릴것을촉구하고있다. 비극이시작되다 (incipit tragoedia) 라는소제목이달린 즐거운학문 의초판마지막절은거의그대로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의처음에실려있다. 일곱번봉인이찍혔다는이책은 즐거운학문 에서가정적으로소개된영원회귀사상을차라투스트라가주저와고조의다양한전략을가지고점진적으로자신의것으로만들고선포하는과정에관한실험이자동시에허무주의를극복하는시도로읽을수있다. 니체는모든관점을실험하는실험철학이시험적으로근본적인허무주의를선취해본것으로설명하고있지만, 66) 허무주의의도래는자유정신의편력에서극복되어지는옛가치와도덕, 관점들로부터의부단한해방이가져오는필연적인귀결이다. 니체스스로도허무주의를 그끝에이르기까지생각된우리의중요한가치들과이상들의논리 (die zu Ende gedachte Logik unserer grossen Werthe und Ideale) 67) 라고설명하고있다. 그래서오트만 (H. Ottman) 이옛가치에서 64) F. 니체, 유고 (1881년봄 ~1882년여름 ), 안성찬 / 홍사현옮김, 책세상, 2005, ) F. 니체, 유고 (1881년봄 ~1882년여름 ), ) F. Nietzsche, KSA 13, 492 참조. 67) F. 니체, 유고 (1887년가을 ~1888년 3월, 백승영옮김, 책세상, 2005, 519.

19 관점변화를통한영혼의치유 55 해방되는니체적계몽의길을쇼펜하우어와칸트의철학의과격화으로읽는것은니체가허무주의를이해하는것과일맥상통한다. 왜냐하면니체는이들의관념주의적단초를절충없이수미일관하게관철하는것을통해서물자체 (Ding an sicj) 를돌이킬수없게무의미한것으로만들었기때문이다. 68) 중요한가치들과이상들의근거없음을드러내는일은불가피하게허무주의로연결된다. 이제껏관찰되어지지않았던존재의불확실하고의심스러운부분들을자발적으로탐색하는니체의실험은처음부터커다란철학적주제들에집중돼있다. 종교적, 도덕적그리고미학적감각의대상들역시모두단순히사물의표면에속한것에지나지않을수도있음에도불구하고, 인간은여기서적어도자신이세계의중심에닿아있다고믿고싶어한다. 69) 소위마지막근거들에대한종교적이고, 도덕적이고, 철학적인논쟁들의옳고그름은니체의일차적인관심사가아니다. 오히려그것에대해서그동안다양하게논의되어왔던전체콤플렉스가의심의대상이된다. 사고를구성하는원칙들에해당하는 Poiesis와이것을통해서가능해지는사고들이삶의보장이라는기준으로평가되어진다. 그과정에서형이상학, 종교, 도덕등으로부터의해방이있었고그결과기존의도착된가치들이닫아놓았던 자살적인허무주의로통하는문 70) 이다시열린것이현대의현주소이다. 만성질환에대한치유가서서히진행돼야한다는점에원칙적으로동의하면서도, 니체는병이생기없이비참해져가는경로를밟는소모성질환일경우에는전쟁이나지나침, 과도함이치료수단으로사용될수있음을지적하고있다. 71) 충격요법과결단의촉구로요청된영원회귀역시이렇게허무주의와인간의왜소화를본질로하는현대의병에대한치료수단으로사 68) Hennig Ottman, Philosophie und Politik bei Nietzsche, Monographien und Texte zur Nietzsche-Forschung, Bd. 17, Berlin/New York, 1999, 164~172 참조. 69) F. 니체,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I, 김미기옮김, 책세상, 2008, ) F. 니체, 도덕의계보, ) F. 니체,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I, 187 과 201 참조.

20 56 철학논집 ( 제 39 집 ) 용된치료수단일수있다. 이럴경우영원회귀사상은본질적으로건강한자를더강하게만들고그렇지못한자를체념으로까지몰아넣어정신을가르는정화와선별의기능을갖는다. 뿐만아니라, 체념과긍정의길중하나를결정해야하는위기에직면해자신속에내재한생명의조형력을확신하고영원회귀라는새로운관점을자신의것으로받아들일수있는새로운인간을잉태하는육성기능역시가지게된다. 영원회귀사상을통해니체가염두에두고있는것이미래의삶의적극적인조성이라면이사상을자신의것으로긍정하는건강한자에게남는일은이제부터자신이행하는한번의행위로영원의낙인이찍히는미래를재단하는일이다. 아직자신에게가능성으로남아있는미래를재단하고, 그미래로부터자신의힘으로돌이킬수없는지난과거에필연성을부여하는방식이그가취할수있는최선으로남는다. 위대한혼을아끼지않고진력을다하는현재의결정과행위를통해자신만의이상, 자신만의태양을띄워올리고인간의우주, 즉문화를재편하는일, 그것이니체가영원회귀사상을통해스스로와우리에게던지는요청일것이다. 영원의낙인이찍히는현재적결정과행동을강조하는영원회귀사상은그래서운동의영원성을통한세계긍정처럼들리기도한다. 이미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의한단상이이런해석을암시하고있다. 현재일어나고있는모든일이앞으로일어나게될모든것과풀수없을만큼단단하게서로묶여있다는사실을숙고할때, 존재하는실제적인불멸성, 즉운동의불멸성을인식하게된다 : 한번움직였던것은호박 ( 琥珀 ) 속에있는곤충처럼모든존재자의총체적결합속에쌓여영원히전해진다. 72) 미래를염두에두고현재를해석하는이러한사고를기반으로하면하나의결정적인사건을긍정하고인정하는것은중요한화석인곤충뿐아니라그것이있게한주변상황, 즉둘러싼불순물을포함하는모든존재에대한긍정으로연결된다. 72) F. 니체,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I, 204.

21 관점변화를통한영혼의치유 57 물론니체는이사상을통해서상승하는삶에서중요하고의미있는것들만이영원성을획득하는것은아니라는것을알고있다. 니체에게도위대한성취의순간들과함께돌아오는비천하고저급하며부조리한것들, 그가혐오해마지않았던데카당의귀환은끔찍한일이었던것이다. 73) 영원회귀를선포하는악마에게저주를퍼붓는자의탄식에는고귀한삶과문화의극점에서 지상의모든고결하고기쁘며고귀한것 과 지상의행복 뿐만아니라여기에맛서는 온갖실패자, 반항적성향을가진자, 처우를잘받지못하는자, 인류의찌꺼기와쓰레기전부 가고귀한정신이힘들게지켜온거리의파토스를일소에부치며영혼의구원이란미명하에세계의중심인양다시귀환하는것에대한안타까움이서려있다. 74) 니체가 고결한인간성에대한가장크고도가장악의적인암살행위 75) 라고비판한영혼의불멸성에대한신화가영원회귀사상의긍정을통해서동일하게채택되고있는것이다. 니체는다른곳에서삶의중점을삶자체가아니라내세 (Jenseits) 로옮기게만드는도구인영혼의불멸에대한믿음의파기야말로인식이이루어낸가장유용한업적이라고평가하고있는데, 76) 영원회귀의가설은이인식의업적을일거에무위로돌리고죽은믿음들을소환해내, 긴인식의투쟁을처음부터다시무대에올리고있는것이다. 따라서동일한것의영원회귀사상은병든영혼을강하게만드는치료제 73) 나와가장철저하게대립하는, 생각할수없을정도로상스러운본능을찾아보게되면, 언제나나는내어머니와여동생을발견한다 이런천민들과내가친족이라고믿는것은나의신성함에대한하나의불경이리라. 내어머니와여동생이나를대했던것에관한내경험은지금이순간까지도말할수없을만큼의공포를내게불러일으킨다. [...] 내게는독벌레에저항할힘이없기에 [...] 그들과나와의생리적인근접이그런예정된부조화를가능하게했다. [...] 하지만고백하거니와나의진정한심연적사유인 영원회귀 에대한가장철저한반박은언제나어머니와여동생이다 ( 필자강조 ). F. 니체, 이사람을보라, ) F. 니체, 안티크리스트, 백승영옮김, 책세상, 2009, 274 참조. 75) F. 니체, 안티크리스트, ) F. Nietzsche, Morgenröthe, 501, KSA 3, 294.

22 58 철학논집 ( 제 39 집 ) 는아니다. 그것은오히려병든자와건강한자를가르는, 즉정신을가르는시금석역할을할뿐이고, 아직결단하지못한자들을결단으로몰아가는자극일뿐이다. 병든자가건강해지기위한전제조건은 그가근본적으로건강하다 77) 는사실이다. 전형적으로병약한존재는건강해질수없고, 자기스스로건강하게만들기는더욱어렵다 : 반대로전형적으로건강한존재에게는병들어있다는것이심지어는삶을위한, 더풍요로운삶을위한강력한자극제가될수있다. 78) 해로운것을해롭다고느끼고, 해로운것을포기할수있다는것은젊음의징표이며생명력의징표이다. [...] 질병은자극제가될수있다. 단사람들이이자극제를견딜수있을정도로충분히건강해야한다. 79) 영원회귀를통해다시돌아오는어둡고하찮은것들, 부조리한것들은영원회귀라는관점을자신의것으로채택하는자가충분히건강한경우, 바로이러한삶의자극제로기능한다. 동일한맥락에서니체는건강하고제대로잘되어있는자들이소유한삶의조형력에주목한다. 조형력이란스스로고유한방식으로성장하고, 과거의것과낯선것을변형시켜자기것으로만들며, 상처를치유하고상실한것을대체하고부서진형식을스스로복제할수있는힘을말한다. 80) 어떤점에서우리는제대로잘되어있다는것 Wohlgerathenheit 을알아차리는가! [...] 그는 ( 제대로잘된인간 ) 자신에게유익한것만을맛있게느낀다 : 자신에게유익한것의한계를넘어서면그의만족감과기쁨은중지해버린다. 그는해로운것에대한치유책을알아맞힐수있다. 그는우연한나쁜경우들을자기에게유용하게만들줄안다 : 그를죽이지못하는것은그를더욱강하게만든다. 81) 77) F. Nietzsche, Ecce Homo, KSA 6, ) F. Nietzsche, Ecce Homo, ) F. Nietzsche, Der Fall Wagner, KSA 6, 22 80) F. 니체, 반시대적고찰, ) F. 니체, 이사람을보라, 335.

23 관점변화를통한영혼의치유 59 원하지않지만영겁회귀를통해따라오는불순한것들이바로우연한나쁜경우들일것이다. 이것을강하고건강한자는그필연성속에서바라보고유용하게만들줄안다. 그는자신의행위와함께회귀하는 " 물질적인것, 보잘것없는것, 저급한것, 인정받지못하는것, 연약한것, 불완전한것, 일면적인것, 어중간한것, 참되지못한것, 허위적인것뿐만아니라악한것과끔찍한것 " 을탁월한삶의배경과조건이되는 공통적인기본저음 으로평가하고인정한다. 82) 그런측면에서동일한것의영원회귀는모든존재하는것들을꼭필요한것들로인정하는디오니소스적긍정인운명애의또다른표현이다. 허무주의를극복하고영원회귀를자신의이상으로받아들인 가장대담하고생명력넘치며세계를긍정하는인간 의특성을니체는다음과같이표현하고있다 : 그러한인간은과거에존재했고현재존재하는것과타협하고화합하는법을배워왔을뿐만아니라, 과거에그렇게존재했고, 현재도그렇게존재하는방식대로그것을다시갖고자하는것이다. 83) 인간에게있는위대함에대한내정식은운명애다 : 앞으로도, 뒤로도, 영원토록다른것은갖기를원하지않는다는것, 필연적인것을단순히감당하기만하는것이아니고, 은폐는더더욱하지않으며 [...] 오히려그것을사랑하는것 [...]. 84) 만일영원회귀의사상을인정하는것을통해어떤치유의흔적이나타난다면그것은니체의말처럼임신이병인것과같은의미에서의병으로부터의치유일뿐이지, 본래적인건강은치유의전제조건으로처음부터거기있어야만한다. 그건강함이이위험한철학적관점변화와실험에정당성을부여하고이것을견딜뿐아니라자신의철학으로긍정하는힘을부여한다. 근본적인건강을전제로삼는것은영원회귀사상처럼실존의위기를조성하여결단을요구하는실험적인관점만이아니다. 니체는개념과이상을다루는철학전반에건강이전제되어야함을역설하고있다. 모든관점은그 82) F. 니체,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II, ) F. 니체, 선악의저편, ) F. 니체, 이사람을보라, 373~374.

24 60 철학논집 ( 제 39 집 ) 것을자신의것으로받아들이는사람들에게정화와선별, 육성의기능을발휘하는것이다. 한민족이병들었을때철학이이민족에게잃어버린건강을되찾아준예들을어디에서찾을수있단말인가? 철학이정말도움을주고구원이되고보호막으로나타난다면, 그것은건강한사람들에게그러할뿐이다. 철학은항상병든사람들을더욱병들게만든다. 85) 니체가이상적인간의한유형으로창조한차라투스트라는 위대한건강 을그실존의생리적인전제조건으로갖는다. 이전의어떤건강보다도더강하고더능란하고더질기며더대담하고더유쾌한건강 으로표현된이건강이야말로 종래의가치와소망의전영역 을체험하기위해꼭있어야하는것이다. 86) 이건강은새로운관점의채택이필연적으로가져오는불안정과불확실함을통해서항상포기되지만또한그로인해넓혀지는의미의지평을통해항상새롭게획득되는것이다. 그리고이건강은건강한자에게고유한삶의조형력을통해드러난다. IV. 나가기 : 생명나무에달린인식의열매 영원회귀사상을자신의것으로받아들인건강한자들은그결단을통해서무엇을얻었는가? 우선은삶에대한디오니소스적긍정과아멘을통해모순적인관점들, 상반되는사상들, 대립되는이념과가치관들을생명의나무에열린인식의열매로인정하고수확하는능력일것이다. 개인과인류의역사를구성해온상이한가치관, 도덕, 이상, 관점등다양한요소들을모두생명의요소로긍정하고각각의사태들과관점들이구성되는경로와이유를깨닫는것, 즉어떤상태의몸이이러한관점을자신의것으로만들수 85) F. 니체, 그리스비극시대의철학, 유고 (1870년 ~1873년 ), 이진우옮김, 책세상, 2005, ) F. 니체, 이사람을보라, 422.

25 관점변화를통한영혼의치유 61 밖에없었는지를이해하는능력이다. 아폴론적개별화와가상, 환상, 가면쓰기, 베일짜기가존재의표면에떠오른독특한문양임을인정하고, 그들이많은경우양립할수없을정도의논리와사유의구조를가진다는것을깨달아가는것이, 각각의관점들을자신의것으로삼고살아내며실험적인식에자신의삶을내건자유정신의삶의과정이다. 그러나영원회귀라는디오니소스적격랑과춤이시작되면이모든개별화와모순적관점들이그필연성속에서혼연일체로녹아들고그들의질기고탐욕스런생명의뿌리가노골적으로드러나인식이갈라놓은경계와빗장을무너뜨려버린다. 인식의나무가있는곳에낙원도있다 87) 라고꼬드기는뱀은따라서니체의말처럼태고의뱀만은아니다. 그인식의열매가생명나무에착근하고있다는것을본능적으로아는고대와현대의뱀들은동일한긍정의노래를부르는것이다. 다양하고현란한형태와맛을가진인식의열매를매단생명의나무는열매각각을볼때는차별과모순을배태할지모르나, 생명의나무자체를살필때는동일한어머니대지의피를나눈형제들이며뉘앙스에있어서만차이가나는동일한생명의발현일따름이다. 이것을인정하고긍정하는것, 삶을구성하는쾌적하고아름답고고상한것들과마찬가지로, 불쾌하고저열하며부조리한것들역시상승하는생명의입장에서긍정해야한다는것, 그것이바로영원회귀의사상과운명애를통해니체가전하는메시지일것이다. 87) F. 니체, 선악의저편,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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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64 철학논집 ( 제 39 집 ), Ecce Homo, KSA 6, Berlin/New York, 1988., Nachgelassene Fragmente 1875~1879, KSA 8, Berlin/New York, 1988., Nachgelassene Fragmente 1887~1889, KSA 13, Berlin/New York, 1988., Sämtliche Briefe, Kritische Studien Ausgabe, hrsg. von G. Colli/M. Montinari, Bd. 6, München, Ottman, H., Philosophie und Politik bei Nietzsche, Monographien und Texte zur Nietzsche-Forschung, Bd. 17, Berlin/New York, Plato, Politeia, Darmsatdt, Popper, K. R., Die Welt des Parmenides. Der Ursprung des europäischen Denkens, München, Zürich Salaquarda, J., Die Grundconception des Zarathustra, Also sprach Zarathustra, hrsg. von Volker Gerhardt, Berlin, 2000, 69~92.

29 관점변화를통한영혼의치유 65 <Abstract> Seelenheilung durch den Perspektivenwechsel Yang Dae-Jong (Wonkwang Univ.) Die vorliegende Arbeit betrachtet die beiden Begriffen von Perspektivenwechsel und Seelenheilung in der Philosophie von F. Nietzsche zusammen, welche seit langem in der philosophischen Geschichte erhalten sind. Die Tatsache ist vielleicht ein Indiz für die Rechtmäßigkeit des solchen Versuchs, dass Nietzsche sein Phisosophieren als eine Geschichte von Krankhiet, Genesung und Wandern versteht, und dass er die Erfahungen von dieser Geschichte Denen sonderlich an s Herz und Ohr legen (will), welche mit irgend einer Vergangenheit behaftet sind und Geist genug übrig haben, um auch noch am Geiste ihrer Vergangenheit zu leiden. Die Umwertung der Werte durch den Perspektivenwechsel und die Seelenheilung laufen auf dieselbe Richtung hinauf für Nietzsche, der den modernen Menschen, an denen sich all die krankhaften, giftigen und gefährlichen Sachen kreuzen, welche sich durch die Betonung der instrumentalen Vernunft und die einseitige Kultivierung von Funktionalität und Effizienz ergeben, einen Weg zu einer neuen Gesundheit, [...] einer Gesundheit von Morgen und Uebermorgen als einen Trost vorzeigt. Die Absicht der vorliegenden Arbeit ist es, anhand des Perspektivenwechsels als des Hauptbegriffs in der nietzscheschen Erkenntnistheorie und anhand der Lehre von den ewigen Wiederkehr des Gleichen als Nietzsche eigenen Perspektive die Möglichkeit der philosophischen Selbstheilung zu erproben. Key words: Nietzsche, Perspektivenwechsel, Ewiege Wiederkehr, Moral, We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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