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82DC0E5C1F6BFAC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82DC0E5C1F6BFAC2E687770>"

Transcription

1 인문논총제 66 집 (2011), pp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 Vox 와 Littera 를중심으로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 Vox 와 Littera 를중심으로 - 장지연 ( 연세대학교영어영문학과 ) 1. 서론 고대라틴어문법학은언어를배우는과정에서언어학습과동시에익히게되는문법용어들을통해주로알려져있다. 하지만구체적인언어학습에서는음운론에입각한설명보다는구체적인발성연습이중요시된다. 또학습대상이되는언어의발성에대해학술적인논의를하는맥락에서도현대적인분석방법과물리적인도구들을동원한보다세분화되고기술적인서술이주를이룬다. 이러한상황에서유럽문명권의언어이론을대표한다고할수있는라틴어문법학전통안에서이루어져왔던음운론적논의는크게주목받지못하고있다. 이상황을고대인도의빠 주제어 : 소리, 문자, 쓰기, 읽기고대라틴어문법학전통 speech-sound, letter, writing, reading, ancient Latin grammatical tradition

2 244 인문논총제 66 집 (2011) 니니전통이나그이전부터있어왔던인도의문법학전통과비교해보면실감할수있는차이는상당히크다. 인도고전어인산스크리트어 (Sanskrit) 를학습하는학생들에게제시되는문자의나열순서는정확한음운론적분석의결과를반영하고있으며, 이에따라사전에서의문자와그문자들이나타내는소리들의나열순서는발성위치에따른배열을정확하게보여주고있다. 1) 이에반해고대라틴어문법학의소리에대한논의는개별소리의조음방법이나위치에대한서술보다는음절의장단, 음보 (metrical feet) 등을포함하여운율의기본요소를다루는데에중점을두고있다. 따라서우리가쉽게제기할수있는질문은, 과연고대라틴어문법학에서는음운론적논의가전혀이루어지지않았는지또는로빈스 (Robins) 의주장처럼상대적취약성을보이고있는지이다. 2) 그리고현대적관점에서라틴어문법학의음운론논의를실패라고단정하기에앞서라틴어음운론이왜그러한양상으로발달하게되었는지에대한탐구가절실히필요하다. 필자는본논문에서라틴어음운론의발달양상에대한연구의첫번째단계로 vox와 littera라는두개념을중심으로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학의소리에대한논의를살펴보고자한다. 라틴어문법학에서소리에대한논의는작시법 (metrics) 에대한논의와궁극적으로연관되어있으며, 이것은바로라틴어문법학의구체적인맥락이자목표였던문학과수사학의기초교육으로서의역할에서비롯된것이었다. 3) 이러한맥락을이해하게된다면 Latinitas에대한논의자체가바로라틴어음운론의논 1) 인도문법전통에관한전문적인논의는 Cardona(1997), Pānini. - His Work and Its Traditions. Vol. 1: Background and Introduction, Delhi: Motilal Banarsidass pp 과강성용 (2011), 빠니니읽기 : 인도문법전통의이해, 한길사, 쪽참조. 2) Robins(1966), The development of the word class system of the European Grammatical Tradition, pp. 3-5 참조. 3) 라틴어문법학이지향했던문학과수사학의기초교육의기능에관한논의는장지연 (2009), 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문학과글쓰기기초교육, 수사학 11집참조.

3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45 의에서시작한다는것을알수있을것이다. 이점을해명하기위해우선적으로라틴어문법학전통내부에서이루어진 vox, littera, sonus, elementum 등의용어에대한기술적인해명이선결과제로이루어져야만한다. 이러한전문적이고기술적인논의의내용과맥락에대한해명이본논문의주된과제가될것이다. 이렇게논의가진행되고나면, 자연스럽게라틴어문법전통에서의음운론적논의에대한오해와아쉬움은사라지게되리라생각한다. 2. Vox 고대라틴어문법학에서 소리 또는 ( 언어의 ) 음 을논할때에사용된단어는 vox, sonus, littera, potestas, elementum 등이다. Vox와 sonus는 소리 라는사전적정의를가지고있지만 littera, potestas, elementum은각각의사전적정의와관련되어문법학전통에서 소리 라는뜻을얻게된단어들이다. Vox와 sonus 두단어모두넓은의미의 소리, 즉모든종류의소리를포괄하는개념과 사람이내는소리, 즉 말을할때에내는소리 라는뜻을, 다시말하자면 분절음으로이루어진소리 (articulated sound) 라는뜻을가지고있다. 이두단어의차이는일차적의미, 즉제일보편적으로사용이되는개념이어느것인지에있는데, vox의일차적의미는 사람이내는소리, 특히 목소리 ( 또는목소리가가지고있는억양이나강세, 음성등등 ) 이고, sonus의주요의미는 소리, 소음 이다. Vox 는더나아가사람이발성하는소리라는의미가확장되어 단어, 말, 문장, 연설 등의의미로도사용되었고, 또한악기가내는소리등에도적용이되었다. 4) 요약하자면, vox와 sonus는일차주요함의에서는의미 4) Lewis & Short, A Latin Dictionary(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reprint. 1998), s.v.

4 246 인문논총제 66 집 (2011) 가다르지만 사람의발성 이라는뜻과 소리 의뜻을공유한다. Littera는소리와형태를결합한개념이고 potestas와 elementum은넓은의미의 소리 라는의미보다는개별 음 을지칭하는데에사용된단어들인데, 이단어들의의미와용도는 3장 Littera에서상세히다루어질것이다 Vox 의정의 라틴어문법학에서넓은의미의 소리 라는개념으로사용된단어는 sonus가아니라 vox이다. 고대라틴어문법학의대표적장르인 학교문법 5) 문법서들은 vox에대한논의로시작하는데, 6) 로마의대표적문법학자도나투스 (Donatus) 의 7) 예를들어고대라틴어문법학에서사용된 vox 의정의를보면다음과같다. vox, s.v. sonus와 Oxford Latin Dictionary(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reprint. 1985), s.v. vox와 s.v. sonus 참조. 5) 고대에사용되었던여러종류의라틴어문법서중에서제일널리사용되었던문법서종류로소리와관련된사항을다루는 1부, 단어, 즉품사를다루는 2부, 표현기법을다루는 3부로구성된다. Vox는 1부의첫번째장에서다루어지는항목이다. Karl Barwick 에의하여 학교문법 (Schulgrammatik) 이라는용어로통칭되기시작한이장르의특성에관하여는 Law(1997), Grammar and Grammarians in the Early Middle Ages, London and New York: Longman, p. 130과 Law(2003), The History of Linguistics in Europe: From Plato to 1600,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참조. 6) 학교문법 문법서의 1부에서다루어지는항목은여섯개로, 1. vox( 소리 ) 2. littera( 문자 ) 3. syllaba( 음절 ) 4. pes( 운율 ) 5. tonis( 강세 ) 6. positura( 끊어읽기, 구두점 ) 의순서로다루어진다. 7) 기원후 4세기중반로마에서활동한문법학자. 그의라틴어문법서 Ars Grammatica (Ars Maior와 Ars Minor로나뉨 ) 는라틴어문법학의대표적저서로당대뿐만아니라중세와르네상스시기에도큰인기를누렸다. 도나투스의문법서는독창적인문법이론을제시한것보다는당대에널리통용되고있던라틴어문법이론을체계적으로, 그리고일목요연하게정리했다는점과 5세기이후꾸준히생산된그의저서에대한주석문법서들이유럽문법학의발전에큰기여를하였다는점에서라틴어문법학사에서, 더나아가유럽언어학사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한다.

5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47 Vox est aer ictus sensibilis auditu, quantum in ipso est. omnis vox aut articulata est aut confusa. articulata est quae litteris conprehendi potest, confusa quae scribi non potest(donatus: 367). 소리는 8) 청각적으로느낄수있는부딪혀진공기로, 그것이그안에있는정도만큼느낄수있는 9) 것이다. 모든소리는나누어진 10) 것이거나나누어지지않은 11) 것이다. 나누어진소리는문자로표현될수있는것이고, 나누어지지않은소리는 ( 문자로 ) 쓰일수없는것이다. 이정의는비단도나투스뿐만아니라도나투스의당대인 4세기부터그후로도몇백년간계속하여라틴어문법서에서거의일률적으로사용 8) 이정의에서 vox는, 곧이어설명되겠지만, 발성 이나 발성된음, 말 보다는넓은의미의 소리 라는뜻으로사용되었다. 9) 부딪힌공기가청각안에있는만큼 의의미로, 공기가부딪히는강도에따라소리의크고작음이결정되는것을이야기하는것이다. 10) Articulata: articulata는 articulo 동사의과거분사로이동사는 ( 어떤대상을 ) 개별구성요소나연결부분별로나누다 라는뜻을, 소리와관련하여서는 사람이또박또박끊어서소리를내다, 즉 분명하게말을하다 라는의미를가진다. 따라서 articulata는 또박또박끊어서소리가난, 분명한, ( 음이 ) 구별가능한 이라는뜻이다. Articulata는 분절된 이라고번역가능하지만, 현대언어학용어 분절음 이조음 (articulation) 의측면에서사용되고있는반면라틴어문법학에서는조음보다는쓰기와관련되어설명되고있기때문에, 의미의혼동을피하기위하여 나누어진 이라고번역하였다. Articulo와같은어근을가지고있는명사 articulus는 신체의관절, 사지, 부분 이라는뜻을가지고있는데, articulo와 articulus의연관성은 (3장에서설명되겠지만 ) 몇몇라틴어문법학자의저술에서 articulata라는개념을쓰기와연결시켜서설명하는데에사용되기도한다. 11) Confusa: confusa 는이러한문법학적맥락에서적절한번역어를찾기어려운단어인데, 문자그대로번역하면 섞여있는 이다. 라틴어문법학에서소리와관련하여서는 articulata의반대개념이며개별적으로나뉘어한개의문자로표시될수없는소리를의미한다. 우리말로 섞여있는 이라고번역했을때에 개별개체들이한군데에섞여있는 의의미로도해석이가능하기때문에, 의미의모호함을피하기위해 나누어지지않은 이라번역하였다.

6 248 인문논총제 66 집 (2011) 된정의인데, 고 중세라틴어문법학자들이음운론적논의에서일반적인 소리 라는개념으로 sonus가아닌 사람의소리 를주요의미로가지고있는 vox를사용했다는점은흥미롭다. 몇몇문법학자들이 12) vox와 sonus를동일한개념으로취급하고있기는하지만, 고대후기라틴어문법학자중에넓은의미의소리를의미하는대표용어로 sonus를사용하는학자는없다. 소리 에관한장에서 sonus를자주사용하는편인프로부스 (Probus) 도 vox sive sonus (vox 또는 sonus) 식의표현에서 sonus를사용할뿐, vox를동반하지않고 sonus를단독으로사용하지는않는다. 오히려우리는고대라틴어문법학전통에서 vox가모든종류의소리를아우르는포괄적인개념으로사용되고있는것을발견한다. 폼페이우스 (Pompeius) 를비롯한여러학자들이 소리가나는것은무엇이던지소리라불린다 (vox dicitur quidquid sonare potest)([ Sergius] : 519) 라고설명할뿐만아니라 모든 sonus는 vox라불린다 (omnis sonus vox dicitur) (Pompeius: 99) 라고기록한다. 더나아가 sonus를 vox의한종류로설명하는이론이발견되기도하는데, 디오메데스 (Diomedes) 는 13) 그의문법서 Ars Grammatica에서 vox의기능을세가지로설명하는사람들이있다고기술한다. 그세가지는 eloquium( 말 ), tinnitus( 울리는소리 ), sonus( 소리 ) 로디오메데스의설명에따르면 eloquium은사람의발성을표현하는기호로듣는이에게의미를전달하는것이고, tinnitus는악기처럼만들어진도구가내는소리이며, sonus는물체가부딪혀서내는소리이다. 14) 이와같이 12) 예를들어 4세기에로마에서활동한것으로추정되는문법학자프로부스 (Probus) 와 5세기에북아프리카에서활동한폼페이우스 (Pompeius) 가있다. Probus, Instituta Artium, GL IV, p. 47과 Pompeius, Commentum Artis Donati, GL V, p. 99 참조. 13) 4세기후반부또는 5세기초에활동한문법학자. 14) unde quidam vocis tria officia designant, eloquium, tinnitum, sonum. eloquium est humanae pronuntiationis expressa significatio facilem mentibus efficiens intellectum; tinnitus est fabricatae materiae inlisio tenui sono auditione acuens; sonus est corporalis conlisio repentinum auribus inferens fragorem.

7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49 sonus를 vox의하위개념으로파악하는입장이당대라틴어문법학의전통에서어느정도인정받고얼마만큼공유된입장이었는지는다른텍스트의직접적또는간접적증거가없는상황에서알수는없다. 그렇지만확실한것은 vox가모든소리를총칭하는개념으로만사용되었고개별음을지칭하는데에는사용되지않았다는것이다. 이에반해 sonus는 vox 의동의어로언급되기도하지만, 그것보다는더빈번히개별음을논하는맥락에서음운의개념으로사용된다 Articulata vox 고대라틴어문법학전통에서 소리 의총칭으로 sonus가아닌 vox를선택한것보다더욱흥미로운점은소리가문자와연결되어설명되고있다는점이다. 앞서인용한도나투스의정의에서보이듯이 articulata vox는문자로표현될수있는것으로, confusa vox는그렇지않은것으로설명된다. 소리를설명하는데에문자가개입되는특이한현상이나타난것인데, 왜이러한현상이발생한것일까? 이질문에대한해답을얻기위해, 우선은고대라틴어문법학자들이어떤소리를문자로표현될수있다고인식하였으며어떤소리들을그럴수없는소리라고생각하였는지를살펴보는것이도움이될것이다. 도나투스처럼소리를 articulata vox와 confusa vox로나누면서그차이를보다자세히설명하고있는프로부스의설명을보자. 그리하여어떤이들은 vox 의기능을세가지, 즉 eloquium, tinnitus, sonus 로설명한다. eloquium 은사람의발성이표현되는기호로듣는이의마음에의미를쉽게전달하는것이다 ; tinnitus 는만들어진물질의부딪힘으로약한소리로청각을자극하는것이다 ; sonus 는물체의부딪힘으로귀에갑작스러운부딪힘 ( 부딪히는소리 ) 을유발하는것이다 (Diomedes, Ars Grammatica, GL I, p. 420).

8 250 인문논총제 66 집 (2011) articulata est, qua homines locuntur et litteris conprehendi potest, ut puta scribe, Cicero, Vergili, lege et cetera talia. confusa vero aut animalium aut inanimalium est, quae litteris conprehendi non potest. [ ] est et confusa vox sive sonus hominum, quae litteris conprehendi non potest, ut puta oris risus vel sibilatus, pectoris mugitus et cetera talia.(probus: 47) 나누어진소리는사람들이그것을사용하여말을하는것이고, 문자로표현될수있는것이다. 예를들면 scribe, Cicero ( 키케로여, 쓰시오!), Vergili, lege ( 베르길리우스여, 읽으시오!) 등등. 나누어지지않은소리는동물의소리나무생물의소리이고, 문자로표현될수없는것이다. [ ] 나누어지지않은소리에는사람의소리이면서문자로표현될수없는것도속하는데, 예들들면입으로내는웃음소리나입으로내는바람소리, 가슴으로내는 ( 한숨 ) 소리등등이다. 프로부스의설명에의하면 articulata에속하는유일한소리는사람이말을할때에내는소리이다. 사람이내는소리중에서도웃음소리나한숨을쉬는소리등은동물의소리와무생물의소리와함께 confusa에속하는소리로분류된다. 동물소리의예로프로부스는말의울음소리, 개가짖는소리, 맹수가포효하는소리, 뱀이내는소리, 새의노래소리등을, 무생물의소리의예로는심벌즈의울림, 채찍소리, 파도소리, 폐허가무너지며내는소리, 피리소리등을든다. 15) 그런데주의할점은동물소리나악기소리, 또는사람의한숨소리도사람이말을할때에사용하면그러한소리를표현하는의성어나감탄사가되어 articulata vox 에속하게된다는점이다. 결론적으로 articulata vox는그것이어떤소리를표현하건간에사람이말을하기위하여내는소리이고, 그외의모든 15) animalium est ut puta equorum hinnitus, rabies canum, rugitus ferarum, serpentum sibilus, avium cantus et cetera talia; inanimalium autem est ut puta cymbalorum tinnitus, flagellorum strepitus, undarum pulsus, ruinae casus, fistulae auditus et cetera talia(probus, Instituta Artium, GL IV. p. 47).

9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51 소리는 confusa vox이다. 프로부스처럼 articulata vox와 confusa vox의차이를사람이말을할때에내는소리인지아닌지로구별하는입장은 4 5 세기라틴어문법서에흔히나타나는주장이다. 디오메데스는사람의말은합리적인또는 이성적인 (rationalis) 이라는수식어로, 동물의소리등을포함하는 confusa vox는 비이성적인 (inrationalis) 이라는수식어로설명하기도한다. 16) 도나투스의전통과는많은점에서다른입장을보이는, 고대말기의대표적문법학자프리스키아누스 (Priscianus) 는 17) 소리를좀더상세히구분한다. 그역시 나누어진소리, 문자화 의개념등을사용하지만, 도나투스와도나투스의문법학전통에있는문법학자들의설명에서는발견되지않는새로운측면이두드러진다. 프리스키아누스는그의저서 Institutiones Grammaticae에서소리를다음과같이설명한다. Vocis autem differentiae sunt quattuor: articulata, inarticulata, literata, 18) illiterata. articulata est, quae coartata, hoc est copulata cum aliquo sensu mentis eius, qui loquitur, profertur. inarticulata est contraria, quae a nullo affectu 16) articulata est rationalis hominum loquellis explanata. eadem litteralis vel scriptilis appelatur, quia litteris conprehendi potest. confusa est inrationalis vel inscriptilis, simplici vocis sono animalium effecta, quae scribi non potest. 나누어진소리는이성적인것으로사람의말이표현된것이다. 이것은 문자의 또는 쓰일수있는 이라고불리기도한다. 왜냐하면문자로표현될수있기때문이다. 나누어지지않은소리는비이성적이거나또는쓸수없는것으로, 동물소리의단순한소리로만들어진것이며쓰일수없다 (Diomedes, Ars Grammatica, GL I, p. 420). 이인용문에서 이성적 이라는말은 의사소통이가능한 의의미로이해될수있다. 17) 북아프리카출신의문법학자로 5세기말에서 6세기초에콘스탄티노플에서활동했다. 도나투스와쌍벽을이루는라틴어문법학자로그의저서들은중세의라틴어문법이론발전에큰영향을끼쳤다. 18) 본논문에서인용하는프리스키아누스텍스트의편집자는 littera와 littera의복합어와파생어에서 litera라는철자를사용하였기에그대로인용함을밝힌다.

10 252 인문논총제 66 집 (2011) proficiscitur mentis. literata est, quae scribi potest, illiterata, quae scribi non potest. inveniuntur igitur quaedam voces articulatae, quae possunt scribi et intellegi, ut: Arma virumque cano, quaedam, quae non possunt scribi, intelleguntur tamen, ut sibili hominum et gemitus: hae enim voces, quamvis sensum aliquem significent proferentis eas, scribi tamen non posssunt. aliae autem sunt, quae quamvis scribantur, tamen inarticulatae dicuntur, cum nihil significent, ut coax, cra. aliae vero sunt inarticulatae et illiteratae, quae nec scribi possunt nec intellegi, ut crepitus, mugitus et similia. scire autem debemus, quod has quattuor species vocum perficiunt quattuor superiores differentiae generaliter voci accidentes, binae per singulas invicem coeuntes(priscianus: 5-6). 소리에는네가지차별적특성이있다 : 나누어진것, 나누어지지않은것, 문자화되는것, 문자화되지않는것. 나누어진소리는말하는사람의마음에담겨있는의미와묶여서, 즉, 연결되어, 발성되는것이다. 나누어지지않은소리는, 이와는반대로, 아무런마음의움직임이없이 ( 즉, 전달하고자하는의미가없이 ) 발성되는것이다. 문자화되는소리는글로쓰일수있는것이고, 문자화되지않는소리는글로쓰일수없는것이다. 따라서나누어진소리중의어떤것들은 ( 문자로 ) 쓰일수있고이해될수있다. 예를들면 Arma virumque cano ( 나는전쟁과영웅을노래한다 ) 처럼. 반면에나누어진소리중의어떤것들은쓰일수는없어도이해될수는있다. 예를들면사람이내는바람소리나한숨소리처럼. 왜냐하면이소리들은그소리를내는사람이가지고있는어떠한의미를나타내기는해도글로쓰일수는없기때문이다. 쓰일수는있지만아무의미도가지고있지않기때문에나누어지지않은소리라불리는것들이있다. 예를들면 coax, cra처럼. 또나누어지지도않고문자화되지도않는소리가있는데, 이소리들은쓰일수도없고이해될수도없다. 예를들면벽이갈라지는소리, 동물의울음소리등. 우리는이상에서언급한소리가보편적으로가지고있는네개의차별적특성이두개씩조합되어소리의네가지종을만든다는것을알아야한다.

11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53 도나투스가소리를 articulata와 confusa로나누고 articulata는문자화될수있고 confusa 는문자화될수없다고설명하고있는것과는달리, 프리스키아누스는소리가가지는네가지의차별적특성 (differentia) 을언급한다. 첫번째차별적특성인 articulata는의미를가지고발성되는것이고, 두번째 inarticulata는정신적작용이없이, 즉의미없이나는소리이며, 세번째차별성인 litterata는문자로쓰일수있는것, 네번째 illitterata 는문자로쓰일수없는것이다. 결국 articulata와 inarticulata의차이는내포하는또는전달하고자하는의미가있는지없는지의여부가된다. 그리고이네가지차별성은두개씩결합되어소리의네가지종 (species), articulata et litterata, articulata et illitterata, inarticulata et litterata, inarticulata et illitterata를형성한다. 이네종의성질과그것이의미하는바를정리하면다음과같다. 1. articulata et litterata: 쓰일수있고이해될수있는것예 : Arma virumque cano 2. articulata et illitterata: 쓰일수없지만이해될수있는것예 : 한숨소리 3. inarticulata et litterata: 쓰일수있지만아무의미도나타내지않는것예 : coax, cra 4. inarticulata et illitterata: 쓰일수도없고이해될수도없는것예 : 동물소리 프리스키아누스에게있어서소리를 articulata와 inarticulata로나누는기준은그소리가이해될수있는지, 바꾸어말하면그소리에의미가담겨있는지아닌지이며, 문자로쓰일수있는지없는지의여부와는상관없는것이다. articulata와 inarticulata 둘다문자로기록될수도있고, 기록될수없기도하다. 따라서도나투스의 confusa 개념과프리스키아누

12 254 인문논총제 66 집 (2011) 스의 inarticulata 개념은일치하지않는다. 모든 confusa vox는문자로쓰일수없지만 inarticulata는쓰일수있기도하고없기도하기때문이다. 도나투스를비롯하여 4 6세기에활동한대부분의작가들이소리를단순히사람의말과그렇지않은것으로구분하고, 각각을쓰일수있는것과아닌것에등치시킨반면에, 프리스키아누스는소리의분류에 의미 라는새로운기준을도입하고, 그것과문자화의가능성을연결시켜소리를보다다층적으로분류하였다. 19) 3. Littera 3.1. Littera 의정의와속성 다시도나투스의정의로시작하자면, littera 는다음과같다. Littera est pars minima vocis articulatae(donatus: 367). Littera 는나누어진소리의제일작은부분이다. 이정의의 littera를 문자 로번역하여해석한다면, 문자는나누어진소리의제일작은부분이다 가되면서 문자가소리 라는등식이나또는 문자가소리를형성하는한성분 이라는결론이나온다. 문자를소리와연결하여정의하는이다소낯선주장은 littera라는라틴어단어가가진다층적의미의맥락을이해할때에야비로소이해될수있다. 라틴어문 19) 사람의말을의미와연결하여설명하는입장으로드물게프리스키아누스이전시대의것으로추정되는것은각주 16 번에서인용한디오메데스의설명에나오는출처미상의 eloquium 에대한설명이다. 각주 16 번참조.

13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55 법학에서전통적으로 littera는 이름 (nomen), 형태 (figura), 음가 (potestas) 라는세가지속성을가지고있는개념으로취급된다. 20) 어떠한 littera를논할때에, 예로 A라는 littera를들면, 아 라는 A의이름과세개의선으로된 A의형태, 그리고 A가나타내는음 [ a] 를포괄하여하나의 A라는개념으로논하는것이다. 물론문자라는것이소리 (potestas) 를나타내는기호 (figura) 이기는하지만, 고대라틴어문법학에서 littera는 figura와 potestas가합쳐져서하나의상징이되는것일뿐만아니라, potestas도물리적인음자체보다는그음을지칭하는추상적개념으로사용된다는점에서 littera는현대의 문자 와는다른개념이다. 21) 따라서도나투스의 20) accidunt uni cuique litterae tria, nomen, figura, potestas. quaeritur enim, quid vocetur littera, quae figura sit, quid possit. 모든문자에는세가지속성, 즉, 이름, 형태, 음가가있다. 왜냐하면문자가어떻게불리는지, 어떤형태를가지고있는지, 어떤일을하는지의질문이던져지기때문이다 (Donatus, Ars Grammatica, GL IV, p. 368). 21) ⅰ) Potestas는개별적음을논할때는사용이되지않고, littera의속성을논하는맥락에서만나타나는개념이다. 물리적실체로서의발화된음을위해서는라틴어문법학에서는 elementum이나 sonus라는단어를사용한다. 특히반모음, 자음, 음절등을논하는맥락에서 naturalis sonus( 자연음 ) 또는단독으로 sonus 를사용하여그문자가나타내는실질적인음을가리킨다. ⅱ) 따라서라틴어문법학에서사용된 littera의개념을 문자 로번역하는것은 littera가내포하는속성을아우르지못한다는점에서적확한번역이아니다. 그러나일단은 문자 이외에는다른마땅한번역어가없고, 라틴어에서 문자 에제일근접한개념을가지고있는단어가 littera라는점에서다소혼돈의여지가있음에도불구하고 문자 라는번역어를선택하였다. 단 littera를논하는 3장에서는논의의정확성을위하여 문자 라는번역어를사용하지않고라틴어원어를그대로사용하였음을밝힌다. ⅲ) 쓰인것, 문자화된것등물리적행동으로서 쓰다 의결과물을표현할때에라틴어는 littera가아닌, 쓰다 라는뜻을가진 scribo동사에서파생된 scripta라는단어를사용한다. 그리스어에서문자를의미하는단어인 grámmata가 쓰다 라는뜻의동사 gráphō의파생형인것에반해, 라틴어에서문자라는개념으로 scripta 를사용하지않고 쓰다 의의미가없는어근을가진 littera를사용하는것은흥미로운점이다.

14 256 인문논총제 66 집 (2011) Littera는나누어진소리의제일작은부분이다 라는정의는 littera의시각적속성과청각적속성을동시에인지할때에성립되는것이다. 더나아가 나누어진소리는문자로표현될수있다 (articulata est quae litteris conprehendi potest) 는도나투스의설명에서 문자로표현될수있는 이라는표현이사실상형태와소리그리고그둘의조합을통한의미의전달까지도함축하고있다는것이드러난다 Littera 와 elementum Littera가나누어진소리의제일작은부분이라는점은 littera는더이상나누어질수없다는것을의미한다. 그리고고대말문법학자들은 littera의이측면에주목한다. 카리시우스 (Charisius) 와프로부스는 littera 의정의에서도나투스가사용한 제일작은부분 (pars minima) 이라는표현대신에 elementum이라는 22) 단어를사용하여 littera는나누어진소리의요소 (elementum) 이다. (Charisius: 4; Probus: 48) 라고기술한다. 23) Elementum 은디오메데스의설명에의하면 나누어진소리의제일작은힘또는더이상나누어질수없는재료 ( 물질 ) (elementum est minima vis et indivisibilis materia vocis articulatae) 이며 (Diomedes: 421), 이설명은 littera가어원적으로 더이상나눌수없는 이라는의미를가진 원소 (atomos) 라고불리기도한다는세르기우스 (Sergius) 의서술과 24) 맥락을같이한다. 22) elementum에해당하는그리스어문법용어 stoikheîon에대한설명과이용어와 elementum이 더이상나누어질수없는요소 라는의미로다른학문분야에서사용된것에대하여는 Lepschy ed., History of Linguistics, Vol. 2, p. 10 참조. 23) Littera est elementum vocis articulatae. elementum est uniuscuiusque rei initium, a quo sumitur incrementum et in quod resolvitur. Littera는나누어진소리의요소이다. 요소는각실체의시작으로, 그것으로부터증가가일어나고또그것으로해체된다.(Charisius, Ars Grammatica, p. 4; Probus, Instituta Artium, p. 48)

15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57 그런데, 디오메데스의 제일작은힘 (minima vis) 라는표현에나타나듯이, elementum이소리의제일작은부분이라는점에서 littera와같은개념으로도입되었음에도불구하고, 나중에이단어는 littera의속성중의하나인 potestas, 즉 littera가나타내는소리의개념으로간주되기시작한다. 이와더불어 elementum이 potestas와동일한개념으로사용되면서 littera의기능을오직형태적기능 (figura) 으로제한하려는시도가간헐적으로나타난다. 예를들어프리스키아누스는 littera는 elementum을표시하는기호라설명하면서 littera와 elementum을혼동하는잘못을지적하기도한다. Litera igitur est nota elementi et velut imago quaedam vocis literatae, quae cognoscitur ex qualitate et quantitate figurae linearum. hoc ergo interest inter elementa et literas, quod elementa proprie dicuntur ipsae pronuntiationes, notae autem earum literae. abusive tamen et elementa pro literis et literae pro elementis vocantur(priscianus: 6-7). 그러므로 littera는 elementum의기호또는문자화된소리의어떠한형상으로, 그것을구성하고있는선의모양과수에의하여인식된다. 따라서 elementum과 littera에는이러한차이점이있다. elementum은정확하게는발음그자체이고 littera는그것의기호이다. 그러나사람들은잘못하여 littera를 elementum이라부르기도하고 elementum을 littera라부르기도한다. 24) ideo dixit partem minimam esse litteram vocis articulatae, quod, cum omnis oratio solvatur in verba, verba denuo solvantur in syllabas, rursum syllabae solvantur in litteras, littera sola non habet quo solvatur. ideo a philosophis atomos dicitur. littera 는나누어진소리의제일작은부분이라고그가 (sc. Donatus) 말하였다. 왜냐하면, 모든문장은단어로나누어지고, 단어는다시음절로나누어지고, 음절은다시문자로나누어지는데, 문자는더이상나누어질것이없기때문이다. 이러한이유로 (littera 는 ) 철학자들에의하여원소라불려진다 (Sergius, De Littera, de Syllaba, de Pedibus, de Accentibus, de Distinctione, GL IV, p. 475).

16 258 인문논총제 66 집 (2011) 디오메데스역시 elementum은소리로, littera는그것을나타내는형태로규정하면서프리스키아누스와같은입장을취한다. 25) 그러나그럼에도불구하고이두작가모두모음과자음, 음절등음운과직접적으로관련된현상을논의할때에는 vocales litterae( 모음 ), consonantes litterae ( 자음 ) 등의용어에서 littera를다시소리의속성을포함한전통적개념으로사용한다. 그리하여 elementum의사용방식은개별작가마다다를뿐아니라, 한작가가문맥에따라다른의미로사용하기도하는현상을우리는쉽게발견할수있다. 또한개별음을의미할때주로사용되는단어인 sonus와 elementum의혼용역시빈번히일어난다 Littera 의어원 나누어진소리 (articulata vox) 와문자 (littera) 의연결고리를 5 6세기에활동한도나투스문법주석자들은 articulata와 articulus( 관절 ) 의어원에서찾기도한다. 다음은고대말에생산된도나투스주석서중에서제일방대하고중세전반부까지계속인기를누렸던폼페이우스의 Commentum Artis Donati에나오는 articulata에대한설명이다. articulata est vox quae potest scribi; ut ecce hoc ipsum quod dixi potest scribi. ideo articulata dicta est, quod potest articulo scribi. artus enim dicimus membra maiora, articulos minora membra in omni corpore. nihil brevius digitis. idcirco articulata vox dicta est, quod potest articulis conprehendi. digitis autem tenemus calamos. ideo ergo dicitur vox articulata, quod potest articulis scribi. confusa illa dicitur vox, quae non potest articulo conprehendi, ut puta mugitus boum, digitorum sonitus(pompeius: 99). 25) Diomedes, Ars Grammatica, GL I, p. 421.

17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59 나누어진 (articulata) 소리는쓰일수있는것이다. 쓰일수있다 라고내가말한바로이문장처럼. 나누어진소리는관절 (articulus) 로쓸수있기때문에 articulata라고불린다. 왜냐하면우리가신체의큰관절을 artus라고부르고, 작은관절을 articulus 라부르기때문이다. 그리고손가락보다짧은관절은없다. 따라서 articulata vox( 나누어진소리 ) 는 articulus( 관절, 즉손가락 ) 에의하여표현될수있기때문에그렇게불리는것이다. 우리는손가락으로펜을잡는다. 따라서 ( 그것은 ) articulata vox라불린다. 관절을사용하여쓸수있기때문에. 나누어지지않은소리 (confusa vox) 는관절을사용하여문자로표현될수없다. 예를들면소의울음소리나손가락을튀길때나는소리처럼. 나누어진소리 (articulata vox) 가 articulus를사용하여기록되기때문에 articulata라불린다는 26) 설명에서우리는소리와문자를관련시켜설명하려는고대라틴어문법학자들의노력을엿볼수있다. 이러한노력은 littera의어원적설명에서더분명히드러나는데, littera라는단어의어원은전형적으로다음과같이설명된다. Littera dicta est quasi legitera, eo quod quasi legentibus iter ad legendum ostendat vel quod scripta deleri possit(sergius: 475). Littera는마치 legitera처럼발음되는데, 왜냐하면읽는이들에게읽는 (legendum) 길 (iter) 을보여주기때문에, 또는쓰인것이지워질수있기 27) 26) ⅰ) 이처럼같은어원을가지거나비슷한소리를가진단어를사용하여한단어의어원을설명하는것은고대의대표적인어원설명방식이다. ⅱ) articulata와 articulus를연관시키는이설명은고대말기에서중세전반부에이르는라틴어문법서에서빈번히나타난다. 27) Tabula와관련된언급. Tabula는고대일상생활에서제일보편적으로사용되었던필기도구로홈이파진나무판에밀랍을씌운것이다. 여기에철필로글을썼는데, 더이상필요가없게된글은긁어서지우고다시새로운글을쓸수있었다. 인용된문장은 tabula에쓰인글을긁어서지우는것을의미하는단어인 litura를상정하면

18 260 인문논총제 66 집 (2011) 때문이다. Littera를 legendi iter에서유래한듯이보이는 ( 그러나실제로존재하지는않는단어인 ) legitera와연결시켜 읽는이에게읽는길을보여준다 고설명하는것은억지로끼워맞춘다는인상을주기는한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설명은문자의기능을적절히표현하고있으며, 동시에글을통하여성취되는다양한사회적기능이소리와문자를다루는데에있어서조차도문법학자들의염두에자리잡고있었다는것을보여주는것이다. 4. 맺음말 고대라틴어문법학에나타나는음운론적논의는현대언어학의기준으로보면비과학적으로보이는것이사실이다. 그러나고대문법학자들의작업에대한평가는그작업이생산된문화적, 학술적맥락이라는틀안에서이루어져야한다. 소리 (vox) 와문자 (littera) 의정의에서나타나는바, 소리와문자는불가분의관계를갖는것으로인식되었으며그관계의연결고리는많은문법학자들이인식하였고또프리스키아누스가언급한 의미 이다. 또한이것은도나투스의소리의정의에서보이듯이소리를발성의측면이아니라청각적측면 (sensibilis auditu) 에서접근하는방식과, 폼페이우스가제시한 문자가읽는이에게읽는길을보여준다 서하는설명이다. cf. Dicitur autem litera vel quasi legitera, quod legendi iter praebeat, vel a lituris, ut quibusdam placet, quod plerumque in ceratis tabulis antiqui scribere solebant. Littera 는읽는 (legendi) 길 (iter) 을보여주기때문에, 마치 legitera 처럼발음된다. 또는, 몇몇사람들이생각하는것처럼, litura( 지우기 ) 처럼발음된다. 왜냐하면옛날사람들이밀랍이씌워진서판에글을썼었기때문이다 (Priscianus, Institutiones Grammaticae, GL II, p. 6).

19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61 는식의설명에서나타나는구술과청각 (oral/aural) 의비중이큰고대문화의맥락에서이해되어져야한다. 읽기 라는행위가 소리내어읽기 이던시대에읽는것의직접적대상인문자가 소리 라는성질을내포하고있다고인식한것은당연한일일지도모른다. 고대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문자의소리적측면에대한강조는고대문법학이담지했던문학과수사학을위한기초교육 정확한문학작품의해석과올바르게말하기 (poetarum enarratio et recte loquendi scientia) 이라는기능에의해증폭되었다. 고대라틴어문법학의대표적인장르인 학교문법 문법서는 1부음운론, 2부품사론, 3부수사학적표현기법의세부분으로구성되었고, 이는언어의제일작은단위인소리에서시작하여단어와구문 ( 표현기법 ) 으로나아가는점층적구조를보여준다. 1부를구성하고있는여섯개의장인 1. vox( 소리 ) 2. littera( 문자 ) 3. syllaba( 음절 ) 4. pes( 운율 ) 5. tonis( 강세 ) 6. positura( 끊어읽기, 구두점 ) 에서라틴어의개별음, 즉음운이제일본격적으로다루어지는부분은 2 장 littera의후반부인데이부분에서도각각의소리가음절을독립적으로형성할수있는지의여부에따라모음, 자음, 반모음으로분류되는정도이다. 음절을다루는 3장에서는모음의원래길이에따라결정되는음절의장단과여러음의조합에서그조합의성격에따라결정되는음절의장단을논함으로써그다음장에서다루어지는운율에대한기초를다진다. 1부에서하나의단어를구성하는세부요소들에대한논의를마친후 2부품사론에서 8개의품사가다루어지는데, 각품사는의미론적기준에따라분류되고설명된다. 각품사에대한형태론적이고구문론적인설명보다는단어가전달하는의미에중점을둔품사론은그다음단계로의미의효율적전달에중점을두는 3부수사학적표현기법으로이어진다. 고대라틴어문법서의구조와내용에서여실히드러나듯이라틴어문법학은라틴어의일상적사용보다는문학과수사학의견지에서말과

20 262 인문논총제 66 집 (2011) 표현, 그리고그것에대한올바른이해를주축으로하여발전하였다. 따라서소리와문자에대한논의도그것을염두에두고진행된것이다. 이러한특성이더욱두드러지는음절 (syllaba) 에대한논의는본논문에서는지면의제약상다루지못하고, 소리와문자에대한논의로미흡하나마고대라틴어문법학의음운론의특성을살펴보았다. 고대라틴어문법학에나타나는 vox, littera, elementum, sonus, potestas 와같은용어들의혼용은문법학자들의개념의혼동에서일어난것이아니라일상적으로사용되는단어들이문법과음운현상을설명하는데에사용되면서점차적으로문법용어로선별되고정착되어가는과정의한단면을보여주는것이다. 비록 elementum과 potestas는서양문법학의전통에서문법용어로자리잡지못하였고 littera는소리를표현하는기호의개념으로정착하였지만, 본논문에서는다루지않은 syllaba( 음절 ), consonantes( 자음 ), vocales( 모음 ), semivoocales( 반모음 ), nominativus( 주격 ) 등등의용어들은거의이천년의역사를가지고있다. 고대에서중세로전달되고르네상스시대를거쳐현대의문법용어로의미의축소또는변화를거치면서살아남은단어들의긴역사에서그러한용어들의발생초기의의미와용례를접하고이해하는것은현재우리가속해있는학문적배경의역사를더잘파악할수있게한다는점에서의미있는일이라여겨진다. 소리와음운에대한논의는고대라틴어문법학이형성되기이전에이미고대그리스철학자들의저술에서발견되었고, 스토아철학자들의기호이론역시현대학자들의눈길을끈다. 고대와헬레니즘시대의철학자와수사학자들의소리와음운에대한논의가고대문법학의소리에대한논의의형성에기여를한것이사실이기는하지만, 문법학이독립된학문분과로자리잡은이후에독자적인논의의발달을성취하였으므로본논문에서고대철학및수사학과관련된논의는생략하였다. 또한고

21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63 대라틴어문법학이고대그리스어문법학을전거로하여탄생하기는하였으나유럽의문법학과언어학의발전에토대를제공한것은라틴어문법학, 특히 4세기에서 6세기에걸쳐생산되고사용된라틴어문법학논의인까닭에본논문을이시대에국한시켰음을밝힌다. 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음운론적논의는다른문화권에서발생한음운론적논의와비교해볼때, 그리고현대의관점에서분석을할때에소리자체에대한관찰과설명에있어서취약한것이사실이다. 그러나라틴어를비롯한제반언어에서나타나는소리와음운적현상자체에대한탐구보다는소리의조합으로이루어진언어의문학적, 수사학적기능에대한교육과연구가라틴어문법학의주요목표였다는점을고려한다면고대라틴어문법학에나타나는음운론적논의에대한보다타당한이해와평가가이루어질수있으리라생각한다.

22 264 인문논총제 66 집 (2011) 참고문헌 강성용 (2011), 빠니니읽기 : 인도문법전통의이해, 한길사. 장지연 (2011), Latinitas 와중세초기라틴어문법학의특성, 서양중세사연구 27. 장지연 (2009), 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문학과글쓰기기초교육, 수사학 11. Auroux, S.(ed.)(1992), Histoire des idées linguistiques, Vol. 2: Le développement de la grammaire occidentale, Liège: Mardaga. Cardona, Geroge(1997), Pāṇini - His Work and Its Traditions. Vol. 1: Background and Introduction. Delhi 1988 [ 2nd edition 1997, Delhi: Motilal Banarsidass]. Crystal, David(2003), A Dictionary of Linguistics and Phonetics, 5th edition, Oxford: Blackwell. Law, V.(1997), Grammar and Grammarians in the Early Middle Ages, London and New York: Longman. (2003), The History of Linguistics in Europe: From Plato to 1600,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Lepschy, G.(ed.)(1994), History of Linguistics, Vol. 2: Classical and Medieval Linguistics, London and New York: Longman. Lewis & Short(1998), A Latin Dictionar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reprint. Kaster, R. A.(1988), Guardians of Language: The Grammarian and Society in Late Antiquity,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Oxford Latin Dictionary(1985),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reprint. Robins, R. H.(1966), The development of the word class system of the European Grammatical Tradition, Foundations of Language 2. Taylor, D. J.(ed.)(1987), The History of Linguistics in the Classical Period, Amsterdam: John Benjamins. Swiggers, A.(1997), Histoire de la pensée linguistique, Paris: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Vollgraff, W.(1949), Elementum, Mnemosyne, 4th ser. 2.

23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65 일차자료 Alcuinus, Dialogus Franconis et Saxonis de Octo Partibus Orationis, Patrologia Latina, 101, cols. Charisius, Flavius Sosipater, Ars Grammatica, ed. by C. Barwick(Leipzig: Teubner, reprint. 1997). Diomedes, Ars Grammatica, Grammatici Latini, I. Donatus, Ars Grammatica, Grammatici Latini, IV. Grammatici Latini, ed. by H. Keil, 8 vols. (Leipzig, ). Isidorus, Etymologiae sive Origines, ed. by W. M. Lindsay, 2 vols.(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11). Iulianus Toletanus Episcopus, Ars, ed. by Maria A. H. Maestre Yenes(Toledo: Instituto Provincial de Investigaciones y Estudios Toledanos, 1973). Maurus, Terentianus, De Litteris, Grammatici Latini, VI. Pompeius, Commentum Artis Donati, Grammatici Latini, V. Priscianus, Institutiones Grammaticae, Grammatici Latini, II & III. Probus, Instituta Artium, Grammatici Latini, IV. [ Probus], De Ultimis Syllabis, Grammatici Latini, IV. Sergius, De Littera, de Syllaba, de Pedibus, de Accentibus, de Distinctione, Grammatici Latini, IV. [ Sergius], Explanationes in Artem Donati, Grammatici Latini, IV. Servius, Commentarius in Artem Donati, Grammatici Latini, IV. Victorinus, Marius, Ars Grammatica, Grammatici Latini, VI. Virgilius Maro Grammaticus, Epitomae and Epistolae, ed. by G. Polara(Naples: Liguori, 1979). 원고접수일 : 2011년 11월 3일심사완료일 : 2011년 11월 16일게재확정일 : 2011년 11월 24일

24 266 인문논총제 66 집 (2011) ABSTRACT Speech-sound and Letter in Late Latin Grammatical Tradition Jang, Jee Yeon This article aims to provide a detailed exposition on the treatment of the speech-sound and letters in ancient Latin grammatical tradition and thereby to show the rationale of the mode of their explanation. In ancient Latin grammars, a letter is recognised as an entity which has three properties, i.e. name, figure, and sound. Donatus s definitions of vox and littera show the close relation between the two concepts, of which the crucial link is meaning as is clearly explained by Priscian. Moreover, the aural aspect of the speech-sound expressed in the definition of speech-sound and the etymological explanation of littera as legendi iter need to be understood against the backdrop of the oral/aural culture of the ancient period. The emphasis placed on the oral aspect of the letter in the ancient Latin grammars reflects the function and the aim of the grammatical education in the period, namely the interpretation of the literature and speaking correctly. Accordingly, the treatment of the speech-sound and the letter

25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67 was developed with this literal and rhetorical orientation. The phonological treatment of the ancient Latin grammars needs to be considered and evaluated within this context.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두가지모습과언어학 5 1. 언어수행 (linguistic performance): 실제대화상황에 서사용하는언어 (the actual use of language in concrete situations) 2. 언어능력 (linguistic competence): 머릿속에저장되어 있는언어지식 (the mental knowledge that a speaker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hwp

hwp 문화정책논총 제 14 집 (2002) : 105 124 Ⅰ. 정보통신의발달과문학의매체변화 Ⅱ. 문학에서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으로 Ⅳ. 결론 참고문헌 Ⅲ. 가상공간의서사가문학에미친영향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14) 이성영 * < 次例 > Ⅰ. Ⅱ. Ⅲ. Ⅳ. Ⅰ. 들어가며..,..,.,., * 200 국어교육연구제 31 집,. ( ), ( ), ( ).,... 1).,,.,. Ⅱ. 전개방식의개념과성격 1. 전개방식의개념 1) 개념의혼란양상 1),.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201.. 2007 < > < >. < > - (2) - ( ) -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273~299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4 2016. 06. 26 ABSTRACT e-

More information

<B0A1C5E7B8AFC3B6C7D0203134C8A32E687770>

<B0A1C5E7B8AFC3B6C7D0203134C8A32E687770> 연구 논문 아퀴나스에서 물질적 단일자에 대한 인식의 문제 박 우 석 한국과학기술원 1. 단일자들에 대한 인식의 문제: 알러스와 데이의 재구성 2. 물질적 단일자들의 불가지성의 근원 3. 인간 지성 고유의 인식 대상 4. 한 가지 문제 5. 추상 6.맺는 말 토마스 아퀴나스에서 물질적 단일자에 대한 인식의 문제는 중세 인식론의 역사 전체를 통해 가장 많이 논의된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자연언어처리

자연언어처리 제 7 장파싱 파싱의개요 파싱 (Parsing) 입력문장의구조를분석하는과정 문법 (grammar) 언어에서허용되는문장의구조를정의하는체계 파싱기법 (parsing techniques) 문장의구조를문법에따라분석하는과정 차트파싱 (Chart Parsing) 2 문장의구조와트리 문장 : John ate the apple. Tree Representation List

More information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215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하우봉 전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Ⅰ. 머리말 브루스 배튼(Bruce Batten)의 정의에 따르면 전근대의 국경에는 국경선으로 이루어진 boundary가 있고, 공간으로 이루어진 frontier란 개념이 있다. 전자 는 구심적이며 내와 외를 격리시키는 기능을 지니고, 후자는 원심적이며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 영어영문학 ] 제 55 권 4 호 (2010) ( ) ( ) ( ) 1) Kyuchul Yoon, Ji-Yeon Oh & Sang-Cheol Ahn. Teaching English prosody through English poems with clon

[ 영어영문학 ] 제 55 권 4 호 (2010) ( ) ( ) ( ) 1) Kyuchul Yoon, Ji-Yeon Oh & Sang-Cheol Ahn. Teaching English prosody through English poems with clon [ 영어영문학 ] 제 55 권 4 호 (2010) 775-794 ( ) ( ) ( ) 1) Kyuchul Yoon, Ji-Yeon Oh & Sang-Cheol Ahn. Teaching English prosody through English poems with cloned native intonation. The purpose of this work is to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2004.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lity)..,,. (WHO) 2001 ICF. ICF,.,.,,. (disabilit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44-6대지.07전종한-5

44-6대지.07전종한-5 Place Memories of the Urban Backlane: In case of the Pimat-gol of Jongno, Seoul Jong-Han Jeon* 600 vs. vs. vs. Abstract Pimat-gil is a bystreet over 600-years old of Jong-no in Seoul that originated in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요약 본연구에서는, 웹문서로부터특정상품에대한의견문장을분석하는오피니언마이닝 (Opinion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 문학전공 >

< 문학전공 > 국어국문학과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학과목표 본과는국어학, 국문학,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의세개의세부전공으로구성되어있으며, 각세부전공마다석사및 박사과정을설치하여운영하고있다. 국어학에서는국어에나타나는음성 음운, 문법에나타나는현상들에대해깊이 있게연구하여한국어의특성과본질을탐구하며, 국문학에서는고전문학과현대문학을체계적으로학습하여보다깊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파토스가글쓰기와말하기에미치는영향 박삼열 *...,.......,..,...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Oxford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C1DF3320BCF6BEF7B0E8C8B9BCAD2E687770>

<C1DF3320BCF6BEF7B0E8C8B9BCAD2E687770> 2012학년도 2학기 중등과정 3학년 국어 수업 계획서 담당교사 - 봄봄 현영미 / 시온 송명근 1. 학습 목적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이 당신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우리에게 언어를 주셨고, 그 말씀의 능 력이 우리의 언어생활에도 나타남을 깨닫고, 그 능력을 기억하여 표현하고 이해함으로 아름다운 언어생활 을 누릴 뿐만 아니라 언어문화 창조에 이바지함으로써

More information

<30342DB3EBBBF3C8A334382D315FBFACB1B8BCD220BCF6C1A42E687770>

<30342DB3EBBBF3C8A334382D315FBFACB1B8BCD220BCF6C1A42E687770> 한국학연구 48(2014.3.30), pp.99-133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10 20년대 조선어 가정용 백과사전의 출판과 그 내용 - 강의영( 姜 義 永 )의 가뎡보감 류를 중심으로 - 1)노상호 * 국문초록 본고에서 필자는 1910년대와 1920년대에 출판된 가정용 백과사전을 분석여 20세기 초반에 조선인 여성들이 읽고 소비던 지식의 내용과 특징을

More information

567돌 한글날 기념 누구나 알아야 할 한글 이야기 10+9

567돌 한글날 기념 누구나 알아야 할 한글 이야기 10+9 567돌 한글날 기념 누구나 알아야 할 한글 이야기 10+9 펴내는 글 한글의 꿈, 우리의 미래 올해는 한글 창제 570돌, 한글 반포 567돌이 되는 해입니다. 더욱이 한 글날이 공휴일로 다시 지정된 첫해이기도 합니다. 이런 뜻깊은 때에 한글 과 한글날의 의미를 더욱 널리 알리고자 한글날 기념 홍보책을 만들게 되 었습니다. 한글은 인류의 문자가 지향해야 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CNVZNGWAIYSE.hwp

CNVZNGWAIYSE.hwp 東 洋 史 學 會 秋季硏究發表會 일시: 2010 년 10 월 30 일 ( 토 ) 장소: 고려대학교 서관(문과대학) 주최 : 동양사학회 주관 : 고려대학교 사학과 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 후원 : 동북아역사재단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東洋史學會 2010 秋季硏究發表會 日程 전체 일정 참가자 등록: 9:30~10:00 (서관3층) 오 전 발 표:

More information

UXJQXAAOAIYR.hwp

UXJQXAAOAIYR.hwp 永 樂 帝 의 北 京 遷 都 와 그 意 義 * 全 淳 東 ( 忠 北 大 ) Ⅰ. 序 言 Ⅱ. 明 初 國 都 에 대한 논의 Ⅲ. 北 京 遷 都 를 위한 準 備 와 諸 方 策 1. 皇 太 子 朱 標 西 安 派 遣 2. 北 京 에 대한 永 樂 帝 의 關 心 3. 北 京 建 設 의 提 案 4. 北 京 强 化 를 위한 努 力 Ⅳ. 遷 都 를 위한 重 臣 會 議 와 北

More information

<BFB5B3B2C7D03231C8A32DC3D6C1BEC6EDC1FDBABB2836BFF93236C0CF292E687770>

<BFB5B3B2C7D03231C8A32DC3D6C1BEC6EDC1FDBABB2836BFF93236C0CF292E687770> 星州 漢文學의 歷史的 展開樣相 황 위 주* Ⅰ. 머리말 Ⅱ. 高麗末 以前의 狀況 Ⅲ. 朝鮮前期 官人과 士林 Ⅳ. 朝鮮後期 道學派의 活動 Ⅴ. 19世紀 以後의 狀況 Ⅵ. 마무리 국문초록 본고는 성주라는 특정 지역의 한문학을 집중적 검토 대상으로 삼아 이 곳에서 수행된 창작 활동의 역사적 전개 양상을 보다 정밀하게 파악하고 자 하였다. 성주지역 한문학은 신라 말부터

More information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18세기 馬 兵 의 한글일기 난리가 연구 1)정우봉 * 1. 서론 2. 난리가 의 장르, 작가 및 창작 시기 3. 난리가 의 주제의식과 표현방식 4. 결론 난리가( 亂 離 歌 ) 는 1728년에 발생한 戊 申 亂 (일명 李 麟 佐 의 난)을 진압하 기 위해 官 軍 으로 참전한 訓 練 都 監 소속의 한 馬 兵 이 산문으로 기록한 한글 일기

More information

歯 c PDF

歯 c PDF 97-11 1997 : ( ) : ( ) ( ) : ( ) ( ) 1 1 1. 1 1) 1 2) 2 2. 8 1) 9 2) (1926.10-1945.8) 14 3) (1945.8-1950.6) 19 4) (1950.6-1953.7) 23 5) (1953.7-1961.9) 28 6) (1961.10-1967.7) 34 7) 1 (1967.8-1973.4) 48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4

4 4 5 6 7 8 9 10 11 12 단계 학습기간 예비 파닉스 예비 초등 초등 예비중/중등 1개월 6개월 6개월 3개월 학습량 어휘 수 문장 수 331 456 477 730 935 1,335 1,882 1,210 단계 학습기간 기본과정 (권 수/차시 수) 예비 파닉스 1개월 Yoon s Smart Kids (3/18) 학습내용 어휘 노출을 통한 음소인식 Yoon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The Ko rea Fo u n d a t i o n 0 3 0 4 06 12 20 27 34 40

The Ko rea Fo u n d a t i o n 0 3 0 4 06 12 20 27 34 40 2003 21 376-1 227 137-072 TEL 02-3463 - 5600/1 Fax 02-3463 - 6075/6 h t t p : / / w w w. k f. o r. k r The Ko rea Fo u n d a t i o n 0 3 0 4 06 12 20 27 34 40 0 4 0 5 0 6 0 7 0 8 0 9 1 0 1 1 1 2 1 3 1

More information

10¿ÀÁ¤ÁØ

10¿ÀÁ¤ÁØ A Study on Sustainability of Ecotourism Destination* Jeong-Joon Oh** Abstract : Ecotourism has been considered as sustainable tourism since it has been believed to preserve the environment of a tourist

More information

<30352DC0CCC7F6C8F1343628B1B3292DBFACB1B8BCD2B1B3C1A42E687770>

<30352DC0CCC7F6C8F1343628B1B3292DBFACB1B8BCD2B1B3C1A42E687770> 한국학연구 46(2013.9.30), pp.125-165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어휘 차원에서의 강조 실현 방식과 그 특징 1)이현희 * 국문초록 이 논문에서는 사전 뜻풀이에 강조 를 포함하는 표제어들을 중심으로 어휘 차원에서 나타나는 강조 표현의 유형과 기능, 특징 등을 살펴보았 다. 을 기준으로 뜻풀이에 강조 를 포함하는 표제어는 200여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총력전 시기 재조선 일본인의 내선일체 정책에 대한 협력 우치다 쥰(Uchida, Jun) 스탠퍼드대 역사학과 교수 I. 서론 최근 들어 한국과 일본에서는 총동원체제기( 總 動 員 体 制 期 : 1937~45년) 의 일본 식민지주의와 조선 민중의 일상 생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 다. 1) 본 논문에서는 총력전체제 하에서의 재조선 일본인( 在 朝 日 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특성 7 7.1 기호로서의언어 : 언어는기호다. 기호 (sign): 의미 / 개념 (A) 을대신나타내 는형식 (B) ( 이기동외역 1999: 2) 예 : 사랑 (A) - (B) 콧물을흘리거나먹구름이몰려오는것도 무엇에대한 sign 이다. 이러한것과 사랑 을 으로나타내는것사이에는어떤차이 가있을까? [ 답 ] 자연적인기호 ( 긴밀한인과관계 ) vs. 인위적인기호

More information

<33C2F731323239292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33C2F731323239292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텍스트언어학 39, 2015, pp. 283~311 한국 대중가요 가사의 문체 분석 장소원(서울대) Chang, Sowon, 2015. The stylistic Analysis of the lyrics of Korean popular song. Textlinguistics 39. The sociological approach, one of the methods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歯kjmh2004v13n1.PDF

歯kjmh2004v13n1.PDF 13 1 ( 24 ) 2004 6 Korean J Med Hist 13 1 19 Jun 2004 ISSN 1225 505X 1) * * 1 ( ) 2) 3) 4) * 1) ( ) 3 2) 7 1 3) 2 1 13 1 ( 24 ) 2004 6 5) ( ) ( ) 2 1 ( ) 2 3 2 4) ( ) 6 7 5) - 2003 23 144-166 2 2 1) 6)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93~11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2 2016. 06. 20 2016. 06. 26 ABSTRACT e-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2 0 1 1 4 2011 1 2 Part I. 1-1 1-2 1-3 1-4 1-5 1-6 1-7 1-8 Part II.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제 2 장발음의기초개념 - 9 -

제 2 장발음의기초개념 - 9 - 제 2 장발음의기초개념 - 9 - 한국어발음과문법 The Korean Pronunciation and Grammar 2.1. 음향, 음성, 음운 2.1.1. 음향 ( 音響, sound) 1 자연계에존재하는대부분의소리와울림으로비분절적소리이다. 2 사람의울음소리, 기침소리, 재채기등도음향에속한다. 3 비분절음으로의미를변별하는기능이없다. 2.1.2. 음성 ( 音聲,

More information

세계 비지니스 정보

세계 비지니스 정보 1.... 1 2. /2005... 3 3.... 6 4.... 8 5. /... 9 6....12 7. /...17 8....23 9. /...26 10....28 11....29 12....30 13. /...31 14....32 15....33 16. /...35 17....39 - i 18....43 19....46 20....51 21....53 22....56

More information

<B1B9BEEEB1B3C0B0BFACB1B83334C1FD2034B1B C5BEC0E7C3D6C3D6C3D6C1BE2D31BFF932C0CFBCBCB9F8C2B0BCF6C1A42E687770>

<B1B9BEEEB1B3C0B0BFACB1B83334C1FD2034B1B C5BEC0E7C3D6C3D6C3D6C1BE2D31BFF932C0CFBCBCB9F8C2B0BCF6C1A42E687770> 부산지역중국인한국어학습자의방언에대한태도및방언사용양상연구 권성미 * 1) < 次例 > Ⅰ. Ⅱ. Ⅲ. Ⅳ. Ⅰ. 서론 L2. 1), 2). * http://dx.doi.org/10.17313/jkorle.2014..34.1 1). 2) (2009), (2001), (2005), (2006). (2009), (2005), (2006). (2001),,. 2 국어교육연구제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 1. 존엄사법또는웰다잉법 ,. 1) 7., ),, 1), 2), 3). 1). (POLST) (AD). 2), 1) )

철학탐구 1. 존엄사법또는웰다잉법 ,. 1) 7., ),, 1), 2), 3). 1). (POLST) (AD). 2), 1) ) 안락사와존엄사, 그리고웰다잉법 맹주만 * :,..,. * 철학탐구 1. 존엄사법또는웰다잉법 2016 1 8,. 1) 7., 2017 8.. 2),, 1), 2), 3). 1). (POLST) (AD). 2), 1) 2016. 2. 3. 14013. 2017. 8. 4. 2) 2016 2.. , 2, 2. 3),, 2.. 3) (hospice) ( ),,.,?.

More information

04±èºÎ¼º

04±èºÎ¼º Introduction of Integrated Coastal Management Program and Sustainable Development of Fishing Villages in Cheonsu Bay Region* Boosung Kim** Abstract : Sustainable Development(SD) is an important concept

More information

[96_RE11]LMOs(......).HWP

[96_RE11]LMOs(......).HWP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More information

<B1B3C8B8BBE7C8B8BBE7BEF75F3236C8A35FBABBB9AE5F33C2F72E687770>

<B1B3C8B8BBE7C8B8BBE7BEF75F3236C8A35FBABBB9AE5F33C2F72E687770> 교회사회사업 Journal of Church Social Work. Vol.26. 2014. 6. pp.7~49 공동체의 교회사회사업적 의미와 그 모델로서 다일공동체에 대한 소연구 유장춘 (한동대학교 사회복지전공 교수) 초록 교회사회사업의 토대로서 인간의 본질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하나님 형상의 핵 심은 삼위일체로서 공동체 개념의 근거다. 교회는 공동체로서

More information

용어사전 PDF

용어사전 PDF 0100010111000101010100101010101010010101010010101010101000101010101010101010101010001001011000101001010100001010111010 1101101101111010011101010010101000010111010000101010101010101110010010011111101010101010010101010101010100101010100001

More information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그림배치 이주용 jlee@formal.korea.ac.kr 2011 년 9 월 28 일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b)

More information

영어교육연구제 22 권 4 호 2010 년겨울 대학생들의영어모음발음과지각 ( ) Yang, Byunggon. (2010). College students production and perception of English vowels. English Language Te

영어교육연구제 22 권 4 호 2010 년겨울 대학생들의영어모음발음과지각 ( ) Yang, Byunggon. (2010). College students production and perception of English vowels. English Language Te 영어교육연구제 22 권 4 호 2010 년겨울 대학생들의영어모음발음과지각 ( ) Yang, Byunggon. (2010). College students production and perception of English vowels. English Language Teaching, 22(4), 165-184. Correct production and perception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30332DBCADC7D1B0E12E687770>

<30332DBCADC7D1B0E12E687770> 제8회 우수리포트 공모대회 우수상 수상작 과학의 어머니였는가, 이성의 훼방꾼이었는가? - 신비주의와 과학, 그 깊고도 오묘한 관계에 대하여 서한결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 이 글은 2008년 1학기 과학사 (담당교수: 박민아) 강좌의 리포트이다. 차 례 Ⅰ. 들어가는 글 1.1. 르네상스 시기의 신비주의와 마술 1.2. 과학혁명 시기의 과학의 변화 2.

More information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대한정치학회보 20집 1호 2012년 6월: 77~99 세종과 소학( 小 學 ) : 민풍( 民 風 ) 과 사풍( 士 風 ) 의 교화* 1) 박홍규 ㆍ송재혁 고려대학교 요 약 2 기존 소학 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중종( 中 宗 ) 시대 사림( 士 林 ) 과의 연관선상에서 소학 의 의미를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소학 에 대한 존숭 의식은 이미 조선 전기 관학파들도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1, February, 28, 2016:pp. 3~30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1. 08 2016. 01. 09 2016. 02. 25 ABSTRACT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TOEIC 12월호*

TOEIC 12월호* ETS TOEIC S&W 개발자에게 듣는다 TOEIC S&W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됩니다 최근 우리 사회와 기업 환경에서 영어 말하기와 쓰기 능력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TOEIC S&W(TOEIC 말하기 쓰기)에 응시하는 사 람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험의 신뢰도를 좌우하는 시험 채점 과정과 채점 방식 등에 대해 TOEIC S&W를 개발한 ETS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1, February, 28, 2016:pp. 293~31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5. 12. 04 2015. 12. 24 2016. 02. 25 ABSTRACT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구비전승의 지속과 변천 117 구비전승의 지속과 변천 < 南 白 月 二 聖 努 肹 夫 得 怛 怛 朴 朴 >의 사례를 중심으로 김 헌 선* 1. 머리말 2. 구비전승 의 성격규명 3. < 南 白 月 二 聖 努 肹 夫 得 呾 呾 朴 朴 >의 구비전승적 성격 4. 마무리 1. 머리말 구비전승은 문헌전승과 일정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구비전승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doc

Microsoft Word doc KISEP RESEARCH PAPER AUDIOLOGY 청능재활 2005;1:59-66 ABSTRACT 한국어음소의주파수특성에관한연구 한림대학교대학원언어청각학협동과정, 1 한림대학교자연과학대학언어청각학부, 청각언어연구소 2 이주현 1 장현숙 2 정한진 1 A Study on Frequency Characteristics of Korean Phonemes The

More information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25 133162 ( ) I 21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beration (New York: Orbis Books,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05 ƯÁý

05 ƯÁý Special Issue 04 / 46 VOL. 46 NO. 4 2013. 4 47 Special Issue 04 / 48 VOL. 46 NO. 4 2013. 4 49 S pecial Issue 04 / IHP 7단계 연구사업 구분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연최대 강우량 침수면적 인명피해 재산피해 그림 4. 시군구별 연 최대 강우량과

More information

Coherence Relations in the Book of Jeremiah 30-33

Coherence Relations in the Book of Jeremiah 30-33 Coherence Relations in the Book of Jeremiah 30-33 ó -------------------------------------------------------------------------------------------------------------------------------------------------------------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기술 자습서 Part IV 02 p. 35 01 p. 16 01 02 03 04 05 06 07 08 01 02 03 04 05 06 07 01 01 02 03 05 06 07 02 03 04 06 08 110 V 01 p. 56 01 02 03 04 05 06 01 02 03 04 06 02 p. 67 01 02 03 04 05 06 07 01 02 03

More information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연구 논문 헌법 제17조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에 대한 소고 연 제 혁* I. II. III. IV. 머리말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의 의의 및 법적 성격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의 내용 맺음말 I. 머리말 사람은 누구나 타인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나만의 영역(Eigenraum) 을 혼자 소중히 간직하 기를 바랄 뿐만 아니라, 자기 스스로의 뜻에 따라 삶을 영위해 나가면서

More information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2012. 12 : pp.231~251 생활지향형 요소의 근린주거공간 분포특성 연구: 경기도 시 군을 중심으로* Spatial Distribution of Daily Life-Oriented Features in the Neighborhood: Focused on Municipalities of Gyeonggi Province

More information

<3231C3A4C8F1C5C22E687770>

<3231C3A4C8F1C5C22E687770> I. 서 론 426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7 II. (특수)교육학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몇 가지 뇌 연구의 결과들 428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9 430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31

More information

석사논문연구계획서

석사논문연구계획서 20040725K (2004 7 25 ) 31-36133h 1 the self identity 2 ADSL PC 1 3 4 5 2 7 5 1 3 3 10 3 3 6 4 1020 in-depth interview 4 10 7 Alexander, Cynthia J. and Pal Lesile A., ed., Digital democracy : policy and

More information

정도와 발화 행동 사이의 관계는 자연화된 인식론의 탐구 주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콰인의 이러한 설명은 여전히 의문을 남긴다. 그것은 과학자들이 산술과 논리를 아예 의심의 범위 밖 에 두는 이유일 것이다. 여기서는 단순히 정도의 차이가 아닌, 원리적인 차이가 작동하고

정도와 발화 행동 사이의 관계는 자연화된 인식론의 탐구 주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콰인의 이러한 설명은 여전히 의문을 남긴다. 그것은 과학자들이 산술과 논리를 아예 의심의 범위 밖 에 두는 이유일 것이다. 여기서는 단순히 정도의 차이가 아닌, 원리적인 차이가 작동하고 괴델과 카르납, 일관성 증명과 언어의 구문론으로서의 수학 이정민 (서울시립대) 1. 서론 한때의 과학도로서 내가 항상 하던 일은 문제를 푸는 것이었다. 토마스 쿤이 퍼즐풀이 라고 불렀던 이 활동은 주로 이전의 모범적인 풀이(범례exemplar)를 익히고 흉내 내는 것에서 시 작한다. 그렇게 익힌 풀이를 비슷한 다양한 사례에 적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뉴턴의

More information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Journal of Women s Studies 2001 Vol 16 123~142 Racine s Phèdre, a Tragic Woman (Jung, Hye Won, ) 17 (Racine) (Phèdre),,,,,,,, 1 2 3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C0CCBEBEC1A6BEEE5FC3A5BCD2B0B35F >

<4D F736F F D20C0CCBEBEC1A6BEEE5FC3A5BCD2B0B35F > 이씨제어 한글기술서적소개 1. SIMATIC S7-300/400 초급과정교육교재 S7-300/400 에대한초급교육에사용되는한글판교육교재. * 참고영어원문 : Programming with STEP 7, Automating with STEP 7 in STL and SCL A4 단면 280 쪽, 파워포인트컬러판 2. SIMATIC S7-300/400 중급과정교육교재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3~2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3 2016. 06. 26 ABSTRACT e- 비즈니스연구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시사만화의 텍스트성 연구* 이 성 연**1) Ⅰ. 머리말 Ⅱ. 시사만화의 텍스트 구조 Ⅲ. 시사만화의 텍스트성 Ⅳ. 맺는말 요 약 본고의 분석 대상 시사만화는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관련 사건들 인데, 시사만화의 그림 텍스트와 언어 텍스트의 구조와 그 구조를 이루는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의사소통의 기능을 수행하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 를 살펴본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C5D8BDBAC6AEBEF0BEEEC7D0203338C1FD2E687770>

<C5D8BDBAC6AEBEF0BEEEC7D0203338C1FD2E687770> 텍스트언어학 38 위원장 이은희(한성대) 편집위원회 위 원 김갑년(고려대) 박용익(고려대) 송정근(한남대) 신서인(한림대) 신지연(목원대) 윤석민(전북대) 이은섭(울산대) 이재원(한국외대) 이정복(대구대) 이호승(충북대) 채현식(군산대) 2015. 6. 한국텍스트언어학회 차 례 텍스트언어학 38집 2015. 6. 읽기교육에서 텍스트 의미 추론의 이론과 실제

More information

(001~031)15초등개뿔1-1_교부.ps

(001~031)15초등개뿔1-1_교부.ps 교사용 ❶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 각 단원의 중요 문제만을 선별하여 시험 전 평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❷ 응용문제 연습 진도책의 응용문제가 부족한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❸ 서술형 문제 서술형 문제 연습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자료 온라인 자료는 비상교육 홈페이지(www.visang.com /book>학원선생님>초등자료실>수학)에서 내려받을 수

More information

EA0015: 컴파일러

EA0015: 컴파일러 5 Context-Free Grammar 무엇을공부하나? 앞에서배운 " 정규식 " 은언어의 " 어휘 (lexeme)" 를표현하는도구로사용되었다. 언어의 " 구문 (syntax)" 은 " 정규언어 " 의범위를벗어나기때문에 " 정규식 " 으로표현이불가능하다. 본장에서배우는 " 문맥자유문법 " 은언어의 " 구문 (syntax)" 을표현할수있는도구이다. 어떤 " 문맥자유문법

More information

한국교양교육학회/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주최 2015 추계전국학술대회 프로그램 주제 교양교육의 : 당면과제와 전망 일시 : 2015년 11월 20일(금) 14:00~19:00, 21일(토) 09:00~17:00 장소 : 경남대학교 1공학관(공과대학 6층

한국교양교육학회/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주최 2015 추계전국학술대회 프로그램 주제 교양교육의 : 당면과제와 전망 일시 : 2015년 11월 20일(금) 14:00~19:00, 21일(토) 09:00~17:00 장소 : 경남대학교 1공학관(공과대학 6층 2015학년도 추계전국학술대회 한국교양교육학회/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추계전국학술대회 자료집 주제 : 교양교육의 당면과제와 전망 2015년 11월 20일(금) ~ 21일(토) 경남대학교 1공학관(공과대학 6층, 7층) 주최 : 한국교양교육학회 / 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주관 : 경남대학교 교양기초교육원 한국교양교육학회/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More information

①국문지리학회지-주성재-OK

①국문지리학회지-주성재-OK Development of the Korean Film Industry and Its Spatial Characteristics: Gangnam Region of Seoul as A New Cluster in A New Renaissance?* Sungjae Choo** :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plain the emergence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이슈분석 2000 Vol.1

이슈분석 2000 Vol.1 i ii iii i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More information

가볍게읽는-내지-1-2

가볍게읽는-내지-1-2 I 01. 10 11 12 02. 13 14 15 03. 16 17 18 04. 19 20 21 05. 22 23 24 06. 25 26 27 07. 28 29 08. 30 31 09. 32 33 10. 34 35 36 11. 37 12. 38 13. 39 14. 40 15. 41 16. 42 43 17. 44 45 18. 46 19. 47 48 20. 49

More information

한눈에-아세안 내지-1

한눈에-아세안 내지-1 I 12 I 13 14 I 15 16 I 17 18 II 20 II 21 22 II 23 24 II 25 26 II 27 28 II 29 30 II 31 32 II 33 34 II 35 36 III 38 III 39 40 III 41 42 III 43 44 III 45 46 III 47 48 III 49 50 IV 52 IV 53 54 IV 55 56 IV

More information

kbs_thesis.hwp

kbs_thesis.hwp - I - - II - - III - - I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