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롤리슈니먼 Carolee Schneemann 의 1960 년대퍼포먼스와사바트 sabbat 의재현 이문정 중앙대학교 Ⅰ. 서론 Ⅱ. 마녀들의제전 1. 마녀사냥과사바트 2. 사바트의의미재고 Ⅲ. 키네틱연극에나타난물질성 Ⅳ. 정화를위한카니발로서의퍼포먼스 1. 엑스터시의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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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캐롤리슈니먼 Carolee Schneemann 의 1960 년대퍼포먼스와사바트 sabbat 의재현 이문정 중앙대학교 Ⅰ. 서론 Ⅱ. 마녀들의제전 1. 마녀사냥과사바트 2. 사바트의의미재고 Ⅲ. 키네틱연극에나타난물질성 Ⅳ. 정화를위한카니발로서의퍼포먼스 1. 엑스터시의카니발 2. 고대여신의영성 3. 전 ( 前 ) 상징계적세계의창조를위한잔혹극 Ⅴ. 결론 Ⅰ. 서론 캐롤리슈니먼 (Carolee Schneemann) 은 < 내밀한두루마리 (Interior Scroll)>(1975) 를통해파격적인페미니스트 (feminist) 미술가로알려지기이전인 1960년대부터독자적인퍼포먼스 (performance) 를진행했다. 특히슈니먼은몸의물질성을강조하고모더니즘 (modernism) 적사회에만연한몸에대한불감증과죄의식을깨뜨리는퍼포먼스들을선보였다. 일련의작업에서슈니먼은자신을비롯한연기자들의몸자체를작품의매체로제시하는데에매우적극적이었다. 난교파티, 광란을연상시키는슈니먼의퍼포먼스들은몸과정신의관계를복구하고불가해하게복잡한그둘의관계를탐구하기위한것이었다. 한편회화, 설치, 영화와미디어아트 (media art) 에이르는혼성적형식들은그내용만큼이나 121

2 진보적인종합예술로서의면모를보여준다. 1 특히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들은그내용과형식모두에서마녀들의집회이자여성들의카니발 (carnival) 이었던사바트 (sabbat) 적요소를함유한다. 사바트는 1335년경프랑스에서진행되었던마녀재판기록에서처음으로등장했다. 이후마녀재판기록들에는사바트가지속적으로등장하게되었고얼마지나지않아마녀와불가분의것으로여겨졌다. 기록에따르면사바트에서는마녀들의악마숭배, 폭식, 유아살해와인육먹기, 음식을쓰레기로만들기, 성찬 ( 聖餐 ) 에배설하기, 난교파티, 나체의춤이중심이되는축제등이이루어졌다. 특히사바트는여성주체와여성문화에주목하고육체의욕망을부각시켰다는점에서일반적인카니발과구별된다. 이러한이유로오늘날많은역사학자들은사바트가풍요와다산을기원하며행해졌던고대의여신의례가민중에게전승된것이자여성들이중심이된축제로서이해되어야한다고주장한다. 그것은단순히악마를숭배하는마녀들의축제가아니었으며당시의하위문화를반영하는집단적이고참여적인축제이자해방의장 ( 場 ) 이었다는것이다. 2 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는적극적이고창조적인여성주체, 에로티시즘 (eroticism) 과욕망의분출, 몸의하층과물질적원리가강조된다는측면에서사바트의형식적, 주제적특징들을모두포함한다. 연기자, 환경, 관객사이의관계를중요시하는작업태도에서도소통을강조하는카니발의속성을보여준다. 다니엘나포 (Danielle Knafo) 가슈니먼의작업을 여성적욕망과섹슈얼리티 (sexuality) 의카니발 3 이라고설명한것역시이와같은맥락이다. 이러한문제의식에서이논문은캐롤리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를입체적으로해석함으로써그의미를밝히고이들의퍼포먼스에재현된사바트적내용과형식을분석하여여성이주체가되는축제와예술적행위의종합적인 1. Brian Wallace, Introduction, in Carolee Schneemann Within and Beyond The Premises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010), p Brian P. Levack, The Witch-hunt in Early Modern Europe (London and New York: Longman, 1995), pp 백인호, 근대초유럽의마녀사냥 : 사바트 (Sabbat) 를중심으로, 서강인문논총, Vol. 20 (2006), p. 72, pp Danielle Knafo, In Her Own Image: Women s Self-representation in Twentieth-century Art (Madison: Fairleigh Dickinson University Press, 2009), p

3 만남을이끌어내고자한다. 또한미술에서페미니즘 (feminism) 적논의가본격적으로시작되기전인 1960년대에이루어진캐롤리슈니먼의퍼포먼스를연구함으로써몸을철학적이고사회정치적인비평의도구로서다루었던선구자적인여성미술가의작업을다양한관점에서분석하고자한다. 이를위해가장먼저마녀사냥과사바트의전개와그특징, 그에대한시각적재현을살펴보고사바트가갖는현대적의의와가치를재고 ( 再考 ) 할것이다. 다음으로슈니먼의퍼포먼스가보여주는핵심적특징인물질성과육체성이어떠한과정을통해확립되었는지알아볼것이다. 마지막으로는캐롤리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에나타난사바트적속성을세가지측면에서고찰할것이다. 첫째는성적인욕망과육체성그리고엑스터시 (ecstasy) 가강조되는여성적카니발의재현이다. 둘째는고대여신과여사제의이미지를통한여신문화의계승이다. 셋째는물질과육체의복원을통한전 ( 前 ) 상징계 (presymbolic) 적세계의창조와그것이가져오는전복과해방이다. 이논문은혁명적인여성미술가가이루어낸종합예술이갖는역사적, 사회문화적, 미학적의의를보다심층적으로이해하는것을최종목표로한다. 또한그중요도에비해국내에서아직학술적인연구가충분히이루어지지않은슈니먼의작업을이해하는폭과깊이를확장하는데에도이논문의의의가있을것이다. Ⅱ. 마녀들의제전 1. 마녀사냥과사바트이단종파들을처벌하기위해 12세기부터본격적으로시작되었던종교재판은 15세기를전후하여새로운이단으로마녀를지목하게되었다. 학자에따라편차가크지만공식적으로집계된것만약십일만건의재판과육만건의마녀처형이이루어졌다. 그러나비공식적인것까지감안하면십만에서백만사이의여성들이마녀로처형당했던것으로추측된다. 마녀로지목된사람의대부분은하층민여성이었으며산파, 병을치료하는능력을가진여성, 독신여 캐롤리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와사바트의재현 이문정 123

4 성등남성이정해놓은범주를벗어나는여성들도마녀재판에회부되었다. 4 사실마녀와여성사이의등식은마녀사냥이성행하던시기보다훨씬앞서서부터존재했다. 생사와관련되거나약을만들고병을고치는역할들은전통적으로여성, 특히어머니의일이었는데이는여성들을초자연적인마술과결부시키는원인이되었다. 5 또한여성의성기와월경을부정한것으로보는고전적인율법들도여성을저주와직결된존재로규정하는데에큰영향을주었다. 본성적으로영적인남성과달리여성은창조와타락이라는모든측면에서육욕의대표자였기에여성이구원받기위해서는그들의육체적이고여성적인본성을초월해야만했다. 6 왜남성보다연약한여성에서더많은수의마법사가발견되는가에대한문제는반대되는논쟁을인용하여설명할필요도없이분명하다 7, 모든악은여성의악에비하면작다 8 는 마녀의망치 (The Hammer of Witches) (1486) 의글귀에서확인할수있듯이여성은믿음이부족하고, 야욕이크고, 방탕하기때문에악마와내통하여마녀가된다는다소황당한주장은마녀재판의근거가되었다. 9 따라서대부분의여성들은언제든지마녀로고발당할수있었다. 마녀재판에서중요하게다루어졌던마녀의악행은 기독교배교, 악마와의계약과성관계, 공중비행 ( 飛行 ), 사바트참석, 해로운마술 등이다. 10 마녀사냥의지침서와도같았던 마녀의망치 에서는마녀들이저지르는악행을남자의마음을비정상적인사랑으로돌려놓기, 출산의힘을방해하고파괴하기, 유산을야기하기, 출산의행위에필요한부위를해하기, 남자를야수의형상으로 4. Brian P. Levack (1995), pp Rosemary Radford Ruether, New Woman New Earth: Sexist Ideologies and Human Liberation (New York: Seabury Press, 1975), p. 89, 101, Brian P. Levack (1995), pp Rosemary Radford Ruether (1975), pp 앞글, pp Heinrich Institoris, The Hammer of Witches: A Complete Translation of The Malleus Maleficarum, trans. by Christopher S. Mackay (Cambridge, UK an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9), p 앞글, p Brian P. Levack (1995), pp Wolfgang Behringer, Witchcraft Persecutions in Bavaria: Popular Magic, Religious Zealotry, and Reason of State in Early Modern Europe, trans. by J. C. Grayson and David Lederer (Cambridge, UK an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p

5 도판 1. 콜랭 드 플랑시, <사바트>, 1863, 지옥 사전 (Dictionnaire Infernal) 삽화. 바꾸기, 어린아이를 악마에게 바치기 등으로 정리하고 있다.11 특히 마녀의 욕 망 추구와 악행의 중심지였던 사바트는 마녀들의 야간 집회를 뜻하는 단어로 사바트의 참석 여부는 마녀의 죄를 확인하는 가장 큰 근거였다. 그 형태와 실 행 장소 및 횟수, 규모 등은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지만 사바트에서는 공통 적으로 마녀들이 하늘을 날고 배교의 의미로 십자가 혹은 성찬의 빵에 배설했 으며, 음식을 쓰레기로 바꾸고 어린 아이를 제물로 바치거나 어린 아이의 살과 피를 먹고 마셨다. 연회 후에 마녀들은 동그라미를 그리며 춤을 췄는데 모든 의식은 서로 손을 잡고 등을 맞대면서 이루어졌다. 한편 악마와의 성교를 비롯 하여 상대를 전혀 가리지 않는 집단 난교는 사바트의 절정이었다. 육체적 욕망 은 여성들이 마녀가 되는 가장 큰 이유였기에 사바트는 몸의 육체성이 최고조 에 달하는 난교파티로 묘사되었다.12 인간의 육체, 욕망과 죄악, 여성들이 함께 하는 사바트는 미술가들에게도 흥미로운 소재였다. 한스 발둥 그린(Hans Baldung Grien)이 남긴 <마녀의 사 11. Heinrich Institoris, trans. by Christopher S. Mackay (2009), pp Jeffrey Burton Russell, A History of Witchcraft, Sorcerers, Heretics & Pagans (London: Thames & Hudson, 2007), p. 37; 백인호 (2006), pp 캐롤리 슈니먼의 1960년대 퍼포먼스와 사바트의 재현 이문정 125

6 바트 (The Witches Sabbath)>(1510), 콜랭드플랑시 (Collin de Plancy) 의 < 사바트 (Le Sabbat)>(1863), 요한괴테 (Johann Wolfgang von Goethe) 의발푸르기스밤 (Walpurgisnacht) 에관한에른스트발라흐 (Ernst Barlach) 의삽화들 (1923) 뿐만아니라당대의많은미술작품에서사바트의재현을찾을수있다 ( 도판 1). 프란시스코고야 (Francisco José de Goya) 는마녀의모습과사바트의장면들을많이그렸는데그의작품에는마법을위한재료들이쌓여있고마녀들이서로엉켜있는사바트의다양한장면들이매우구체적으로묘사되어있다. 그런데실제마녀재판에서추하기만한것이아니라즐겁고유쾌한축제와같은, 다양한형태의사바트가거론되었던것과달리대부분의화가들은사바트를끔찍하고역겨운난장판으로그리고있다. 그리고그것의사실유무를정확히확인할수없었음에도대다수의사람들은이러한정경이실제로벌어진다고굳게믿었다. 2. 사바트의의미재고마녀는민중에전승되어온샤먼 (shaman) 과민간신앙, 기독교이념의결합물로해석되어야한다는것이오늘날의중론이다. 흑사병, 기근 ( 飢饉 ), 전쟁, 폭동, 교회의분열로인한공포와불만을해소하고국가와교회의결속과지배력을강화시키기위해지배계층이공포의원인이자책임을전가할대상으로서마녀를지목했다는것이다. 결국마녀사냥은남성엘리트지배층이피지배층이자사회적약자인여성에게책임을전가시키고지배력을강화시키기위해사용된사회적장치였던것이다. 13 이에학자들은사바트에대해서도다양한해석을내놓고있다. 그중하나는사바트가존재하지않았으며신학자와종교재판관들이종교서적의내용을바탕으로만들어낸정형화된개념이자상상력의산물이라는것이다. 또다른하나는농경사회에서고대로부터전해내려오던다산숭배의의식이나민중의카니발, 혹은고대여신제의가지배계급의시각에서는사회질서를위협하는 13. 주미현, 중세말근대초기독교인들의마녀에대한집단심성, 서양사연구, 제 11 집 (2004), p. 8. 김상 근, 신플라톤주의신학이 16-17세기유럽의마녀사냥에미친영향, 신학논단, Vol. 51 (2008), pp

7 마녀들의모임으로여겨졌을것이라는주장이다. 사바트에서볼수있는춤은민중들의전통춤이며난교와탈의는자연혹은여신과더욱가까워지고풍요를기원하기위해고대로부터내려온전통이라는것이다. 실제로사바트에대한기록을보면그형식들이카니발과매우유사하다. 기독교이데올로기가강력한권력을갖고있었음에도민중들사이에서여전히성행했던마법, 이교도적인민간신앙, 카니발과같은축제는지배계급에게위협과공포로느껴졌을것이다. 특히여성들이주도하는제의나카니발은더욱위협적으로다가왔을것이다. 이러한관점에서보면사바트는카니발이그렇듯억압된욕망을분출하고자유와해방을꿈꾸는민중들의동경의산물이었다. 그것은민중들에게는고된현실, 사회를지배하는엄격한규범을견뎌낼수있는환상이자꿈이었다. 14 카니발은예수그리스도가황야에서단식한것을상기하며사십일동안금식하고참회하는사순절에앞서진행되었던축제이자통과의례를뜻한다. 본능의자유로운발산이가능했던카니발기간에는일상생활의질서와체계를규정하는규범, 금기들이제거되고모든사회적이고계급적인불평등이사라진다. 카니발에서는성 ( 聖 ) 과속 ( 俗 ), 상하 ( 上下 ), 위대한것과열등한것, 현명한것과우매한것들이통합되고평등, 자유, 만물의상호관계, 모순과양가성의통일이연출된다. 그것은 뒤집혀진삶이자거꾸로된세상 (monde al euvers) 이다. 15 < 의식적-구경거리 > 형식들은완전히이질적이고비공식적인, 특히교회외적 ( 外的 ) 이자국가외적인세계와인간, 그리고인간적인관계의관점을제공 16 한다. 그런데카니발은지배이데올로기를대표하는기독교적시각에서이교도적인것이었다. 또한카니발에서가면을쓰고소란스럽게축제를벌이는민중들의모습은신의질서를어지럽히는것으로여겨졌다. 17 사바트가일반적인카니발과구별되는특성이있다면여성주체, 육체의욕 14. 백인호 (2006), p. 80. 주경철, 마녀개념의형성연구 : 캐논에피스코피 에서 말레우스말레피카룸 까지, 서양사연구, 제48집 (2013), p 조수진, 제임스앙소르회화에나타난카니발적인특징, 현대미술사연구, Vol. 29 No. 1 (2011), pp 미하일바흐친, 도스토옙스키시학, 김근식 ( 역 ), 서울 : 정음사, 1988, pp 미하일바흐친, 프랑수아라블레의작품과중세및르네상스의민중문화, 이덕형, 최건영 ( 역 ), 서울 : 아카넷, 2004, p 주미현 (2004), pp 캐롤리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와사바트의재현 이문정 127

8 망, 엑스터시에주목했다는점이다. 그리고이와관련해서사바트가고대의여신숭배에서부터유래했다는주장이힘을얻는다. 여신을숭배하는제의에서는풍요를상징하기위해육체와성적행위들을중심에놓았기때문이다. 이와관련해마가렛머레이 (Margaret Murray) 는사악한마술로여겨졌던것들이모계사회적종교에서유래한것이며, 마녀에대해조사하다보면기독교가몰아내고자했던이방종교의흔적들을만나게될것이라주장한다. 18 실제로 카논에피스코피 (Canon Episcopi) ( 906경 ) 에는악마의유혹에빠진사악한여성들이로마풍요의여신이자밤과달의여신인다이아나 (Diana) 를숭배하며야간비행을한다고적혀있다 년대에들어서면서십자가와같은지배적이고가부장적인전통의아이콘 (icon) 들을여성적인영성으로대체시키려는페미니스트들의노력이본격적으로시도되었고여성미술가들은여신미술운동 (Goddess Art Movement) 을진행했다. 그리고마녀들의행위로여겨졌던여신문화는새로운가치를부여받았다. 이들은페미니스트적영성을추구함으로써창조적인여성의본성을되찾고여성의종교활동에가해진마녀의죄악이라는사고를전환시키기위해노력했다. 서구의여신운동은 1970년대초에미국에서시작되어전세계적으로확산되었다. 이들은전통적으로남성이미지로표상되어온신을버리고여신을새로운상징으로채택했다. 이들의활동은본질주의적이고분리주의적인운동이라는혐의때문에여성만을위한종교, 가부장제종교의단순한뒤집기라는비판을받았다. 그럼에도불구하고여신운동이전체페미니즘운동에큰기여를했음은사실이다. 20 그런데캐롤리슈니먼은 1970년대여성미술가들의활동이있기십여년전에이미이러한주제들을퍼포먼스를통해적극적으로보여주었다. 18. Rosemary Radford Ruether (1975), p. 93. Mary Daly, Beyond God the Father: Toward A Philosophy of Women s Liberation (Boston: Beacon Press, 1973), p Brian P. Levack (1995), p 김명숙, 서구여신담론과관음의젠더, 한국여성학, 제29권, 4호 (2013), pp

9 Ⅲ. 키네틱연극에나타난물질성 슈니먼은적극적으로작업을시작한 1957년부터현재까지추상표현주의 (abstract expressionism) 회화, 회화-구조물 (painting construction), 설치, 키네틱 (kinetic) 조각, 개인과단체퍼포먼스, 영화에이르는다양한작업을진행해왔다. 그녀는회화에서시작된자신의작업을키네틱연극 (kinetic theatre) 의단계로까지진전시켰는데, 그모든작업의중심에는가부장적이고모더니즘적인사회에서금기시했던물질성과육체성에대한탐구가놓인다. 슈니먼은회화적행위를공간과시간을향해확장시키기위한실험들에참여했다. 그녀의회화는연극혹은연극무대와같았고그녀의퍼포먼스는회화와같았다. 그시작점을보여주는슈니먼의초기회화-구조물들은평평한캔버스와는구별되는삼차원적인아상블라주 (assemblage) 에대한그녀의흥미를보여주며회화적캔버스를벗어나관객의공간으로들어가고싶어하는예술가의욕망을증명한다. 슈니먼은리차드스탄키비치 (Richard Stankiewicz) 의정크아트 (Junk Art), 로버트라우센버그 (Robert Rauschenberg) 의콤바인페인팅 (Combine Paintings), 존체임벌린 (John Chamberlain) 의자동아상블라주처럼비예술적인삶에서온재료들을모았다. 네오다다 (Neo Dada) 를연상시키는그재료들은날것으로서의물질그자체였다. 21 이러한변화는 < 헨리테일러경 (Sir Henry Francis Taylor)>(1961) 에서부터본격적으로시작되었다. 슈니먼은이작품에서액션페인팅 (action painting) 을연상시키는붓질이가득한캔버스위에줄리아마가릿캐머런 (Julia Margaret Cameron) 이촬영한, 메트로폴리탄미술관 (Metropolitan Museum of Art) 의관장이었던헨리테일러의초상사진을복제해작은그네위에놓인것처럼붙였다. 그리고그주변에누드사진, 회반죽으로만든구조물, 유리, 남성용속옷등을부착했다. 이것은언제나대상으로만존재했던여성과바라보는주체로서만존재해왔던남성이라는미술의전통을허무는것이자미술의권력에대 21. Brian Wallace (2010), pp pp 슈니먼은일리노이 (Illinois) 에서회화로 MFA(Master of Fine Arts) 를마친후 1961년뉴욕 (New York) 으로이주했고추상표현주의를넘어서고자하는예술가들과교류했다. 또한트리샤브라운 (Trisha Brown), 스티브팩스톤 (Steve Paxton), 저드슨무용단 (The Judson Dance Theatre) 과도협업하여인터미디어 (intermedia) 적인작업들을보여주었다. 앞글, p. 27. 캐롤리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와사바트의재현 이문정 129

10 한탐구였다. 또한여성미술가의정체성에대한고민인동시에미술과일상과의경계해체를시도한것이었다. 이후의작업들도물질성을보여주는방향으로진행되었는데, 그중 < 모피바퀴 (Fur Wheel)>(1962) 는램프의갓에모피를덮고, 양철캔, 거울, 유리, 그리고전기기구와모터달린바퀴를이용한키네틱조각이다. 이작품에서슈니먼은처음으로캔버스를떠나움직이는작업을만들었다. 바퀴는원을그리며천천히회전했고매달린양철캔들은회전을따라오르고낙하하기를반복하며유기적인소음을만들었다. 이작품은그것의단조로운소음들이가져오는최면술을위한것이었다. 22 이어지는 < 본래의아름다움 (Native Beauties)>(1962-3), < 루안드레아스살로메에게보내는편지 (Letter to Lou Andreas Salome)>(1965) 에서도격정적으로행위적인붓질, 발견된오브제 (object) 로뒤덮인창조물을통해공간을향하는연극적프레임 (frame) 을확인할수있다. 23 슈니먼은모더니즘회화가물질과그것을그려내는주체인예술가의몸과예술가의행위를잃어버렸다고생각했다. 그래서물질로서의회화와설치를보여주는작업을진행했다. 슈니먼이만든회화-구조물, 키네틱조각들은점점더실재하는공간을향했고그녀의회화-구조물과설치들은행위와육체성을바탕으로예술작품과연기자, 환경, 관객들을결합시키는퍼포먼스의바탕이되었다. 그녀의퍼포먼스는모더니즘미술의규범을벗어나는것이자정신이아닌몸으로존재하는인간을증명하는것이었다. 슈니먼의이러한태도는사바트에참여했던마녀들이그랬던것처럼육체를드러내고그것의긍정적에너지를부각시키는행위로이어졌다. 슈니먼은뉴욕에도착한직후인 1961년부터플럭서스 (Fluxus) 에참여했고 1962년에는딕히긴스 (Dick Higgins) 와해프닝-플럭서스 (Happening-Fluxus) 를결성했다. 슈니먼은자신의초기퍼포먼스를키네틱연극이라고불렀다. 그녀의진정한첫키네틱연극으로거론되는 < 소리와운동을위한유리환경 (Glass (2015년 4월 1일접속 ). 전혜숙, 페미니즘의관점에서본미니멀리즘, 현대미술사연구, Vol. 12 No.1 (2000), p Robert. C. Morgan, Carolee Schneemann: The Politics of Eroticism in Art Journal Vol. 56, Issue. 4 (1997), p

11 Environment for Sound and Motion)>(1962) 에서연기자들은그들이취할수있는다양한자세와행동들을다양한리듬과박자로보여주었고소리와동작, 소품, 연기자와관객들사이의상호작용과반응들이탐구되었다. 이후슈니먼은이본레이너 (Yvonne Rainer) 그리고무용수들과함께 < 신문이벤트 (News Paper Event)>(1963) 를개최했고개인적이고-특별한 (personal-particular) 하면서도사회적인재료로서몸에대한관심을발전시켰다. 24 곧이어슈니먼은시각적이고본능적인영역인예술가의몸을미학적대상으로포함시키기위해그녀의스튜디오를키네틱환경으로변화시켰다. < 눈 / 몸 : 36개의변형의행위들 (Eye Body: 36 Transformative Actions)> 의무대가된 < 무제 : 네개의모피를자르는재단대 (Untitled: Four Fur Cutting Boards)>(1963) 는서로맞물려진네개의거대한패널 (panel), 깨진유리와거울의파편, 핀-업 (pinup) 사진, 깜박이는전구로구성된조명, 모터 (motor) 가달린우산, 부서진타이어의휠캡 (hubcap), 매달린천으로구성되었다 ( 도판 2). 감각중심적인몸을관통하여예술안으로들어서는 < 눈 / 몸 : 36개의변형의행위들 > 은환경적이고 도판 2. 캐롤리슈니먼, < 무제 - 네개의모피를자르는재단대 >, 1963(1997 재설치 ), 스튜디오환경설치, 데이비드선드버그 (David Sundberg) 사진. 24. Rebeccap Schneider, The Explicit Body in Performance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1997), pp Brian Wallace (2010), p. 28. Annabelle Ténèze eds., Carolee Schneemann Then and Now (Analogues, 2013), p. 43. 캐롤리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와사바트의재현 이문정 131

12 인터미디어적인미학적매체의경계에존재하는퍼포먼스였다. 25 그녀는키네틱환경안에서자신의벗은몸을페인트, 기름, 초크, 그리즈 (grease), 밧줄, 그리고플라스틱으로덮어작품의일부로포함시켰고시각적영토로만들었다. 제목이상징하듯 < 눈 / 몸 : 36개의변형의행위들 > 은이미지를만드는자와이미지, 보는것과보이는것, 생물학적인몸의눈, 앞을예견할수있는눈, 예술가의눈등을함축한다. 26 이후 < 고기의환희 (Meat Joy)>(1964) 에이르러슈니먼은키네틱연극이라불리는그녀의퍼포먼스의양식을확립했다. < 고기의환희 > 는추상적이지않은, 매우육체적이고현존적인몸의세계를보여주었다. 27 또한 < 크로멜로디온 (Chromelodeon)>(1963), < 물의빛 / 물의바느질 (Water Light/Water Needle)>(1966), < 몸의콜라주 (Body Collage)>(1967) 뿐만아니라정치적상황에대한작가의직접적언급을담은 < 눈 (Snow)>(1967) 과 < 일리노이중심부 (Illinois Central)>(1968) 에서도물질성이두드러지는재료들을이용해환경을창조하고그안에서하나의움직이는조각으로존재하는인간의육체를보여주었다. 그녀의 1960년대퍼포먼스에서는언제나설치된오브제, 회화-구조물, 영상, 빛과소리로이루어진환경과연기자그리고관객들이혼합되었다. 28 슈니먼의퍼포먼스는재료를다루고이미지를만들어내는데에있어그형식을매끄럽게다듬고완결시키지않아난장판처럼보이기도한다. 이러한특징때문에한동안그녀의작업은논리적이고접근이가능한, 양식화된미술가들을주로다루어온주류의미술계에게도외시되었다. 그러나미완결성은의도된것이었다. 그녀는마치카니발에참여하는민중들이그랬듯정신의법칙을따르는규범화된모든양식과질서로부터자기자신과예술, 더나아가관객들을해방시키고싶어했다. 이는플럭서스와해프닝의남성거장들사이에서단지구색을맞추기위한여성작가로포함되는것을피하고진정한여성의 25. Rebeccap Schneider (1997), p Carolee Schneemann, Imaging Her Erotics: Essays, Interviews, Projects (Cambridge, MA: MIT Press, 2003), p. 55. Brian Wallace (2010), p Danielle Knafo (2009). p Brian Wallace (2010), p

13 섹슈얼리티를찾고자했던의지의반영이기도했다. 29 슈니먼은사바트에참여했던마녀들이그랬듯사회적이고문화적인역사에서분리된육체를탐험하고복구시켰다. 정신을강조하는시대에는그것에대비되는몸을보여주는것만으로도전복적힘을드러낼수있다. 결과적으로슈니먼의설치와퍼포먼스는모두모더니즘적이분법과아버지의질서인상징계 (the symbolic), 고착된지배계급의논리에대한적극적인저항이자해방이다. Ⅳ. 정화를위한카니발로서의퍼포먼스 1. 엑스터시의카니발슈니먼의퍼포먼스는사바트가그랬던것처럼여성의욕망과섹슈얼리티를해방시켰다. 그것은사회속에서수동적인객체로존재했던여성이주체가되어억압받아온욕망을분출하고사회규범을전복시킨제전이다. 그리고물질로가득한공간에서인간의육체성을극대화시키는카니발과같다. 이러한모습은슈니먼의가장유명한키네틱연극퍼포먼스인 < 고기의환희 > 에서완벽히재현되었다. 슈니먼이관중을향해싸구려향수를분사하면서시작되는 < 고기의환희 > 는슈니먼을포함한여덟명의남녀연기자들이반라상태로구겨진종이더미위에서구르고생선, 닭, 소시지로자신의몸을부비고, 더럽히고, 먹는시늉을하며, 서로페인트칠을하고, 포옹하고, 몸부림치다가춤을추는난교파티로끝났다 ( 도판 3). 퍼포먼스의모든계획과진행은슈니먼에의해주도되었는데퍼포먼스가진행되는동안에는파리 (Paris) 거리의소음과팝송 (pop song) 의사운드콜라주 (sound collage) 가울려퍼졌다. 날고기, 구겨진종이, 정신이아닌살로서존재하는인간존재, 소음의공존은난장판을연상시키기충분했다. < 고기의환희 > 에존재하는연기자의몸은육체적현현 ( 顯現 ), 방출, 육욕의에너지가가득한표현의언어였다. 30 그것은제어불가능한엑스터시의체험이었다. 무엇이든지하고싶은대로하게두는유연함, 야생, 방종에둘러싸인행 29. Rebeccap Schneider (1997), pp Robert. C. Morgan (1997), p. 98. 캐롤리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와사바트의재현 이문정 133

14 도판 3( 왼쪽 ). 캐롤리슈니먼, < 고기의환희 >, 1964, 토니레이 - 존스 (Tony Ray-Jones) 사진. 도판 4( 오른쪽 ). 캐롤리슈니먼, < 고기의환희 >, 1964, 알기스 (AI Giese) 사진. 위, 관능적이며익살스럽고즐겁지만불쾌하기도한순간들의연속은끔찍하면서도몽환적이고, 신성하면서도저급한성애의광경을제공했다. 그것은모든순간을감각적으로느끼고, 재미있어하고, 기뻐하는것인동시에역겨운것이었다 ( 도판 4). 31 성적욕구와섹슈얼리티의분출을통해금기를해체한 < 고기의환희 > 는마녀재판기록에묘사된사바트그자체이다. 일상에서는불가능한건강한육체성이발산되는 < 고기의환희 > 는여성을마녀이게만들었던성과섹슈얼리티를공적인영역에서거리낌없이재현함으로써금기를깨고지배계급의질서를전복시킨다. 런던에서진행되었던공연중에한여성연기자가자신의하체에교황의사진을올려놓기도했다 는마이클화이트 (Michael White) 의설명에서도이작품이가부장적인공식사회에서강요하는금욕과성적절제에대한조롱과적극적인저항의의미가강했음을알수있다. 32 사바트가일반적인카니발과구별되는특수성이 여성이주도적으로여성의욕망과섹슈얼리티에 31. Brian Wallace (2010), p. 10; Carolee Schneemann (2003), p Jay Murphy, Assimilating The Unassimilable: Carolee Schneemann in Relation to Antonin Arttaud in Carolee Schneemann (2003), p

15 주목하기 인만큼성욕은사바트를실행하는원동력이다. 다니엘나포가 < 고기의환희 > 를 대담한자유 이며슈니먼의전작업안에존재하는이데올로기적목표인 여성의욕망과섹슈얼리티의카니발 이라고설명한것역시같은맥락이다. 33 결국 < 고기의환희 > 는에로틱한의례이다. 그것은육체적에너지가확장되는매우본능적인꿈이자환상과도같은것이다. 슈니먼은이작품에대한설명에서 꿈 이라는단어를자주사용하는데그것은지그문트프로이트 (Sigmund Freud) 의억눌린무의식의발현으로서의꿈이며, 현실에서는이루어지기어려운환상이자상상그리고이상과욕망을의미하는것으로해석하는것이옳을것이다. 이처럼육체의욕망에집중하고위계질서를허물며성과속의금기를넘나드는카니발적행위들은하위문화의것이며지극히민중적인것이다. 그것은지배계층의공식적인행사에서는불가능한일이다. 우리가슈니먼의퍼포먼스를보고불편한감정을느끼는것도같은이유때문이다. 더군다나남성보다금기의지배를더강하게받는여성이주도하여보편적인금기를공공연하게깨뜨리는퍼포먼스는공적인질서를위협하고사회를해체할수도있다는공포심을불러온다. 슈니먼이시도한성적욕구의발현은빌헬름라이히 (Wihelm Reich) 의오르가즘 (orgasm) 에관한이론을떠오르게하는데그주요내용은 심리적이고정신적인건강이자연스러운성행위에서성흥분의절정을경험하는오르가즘의능력에달려있다 는것이다. 라이히에따르면자연과문화, 충돌과도덕, 성과업적이분열되는상황은자연스럽고건강한오르가즘을허용하지않는다. 그러나오르가즘의불능은생물학적에너지의막힘을발생시키고평형을이루려는에너지의반작용을일으켜비합리적인행동의원천이된다. 또한심리적장애의원인이된다. 사회의성적억압은오히려성적무질서를가져오고정신질환을초래하기때문에자연스러운성행위의능력이정립되어야한다. 34 < 고기의환희 > 에서나타나는슈니먼의생각역시이와일치한다. 슈니먼은성만족에대한요구가허용되는가상적상황을재현하여꿈과환상으로만존재했던 33. Danielle Knafo (2009), p 빌헬름라이히, 오르가즘의기능, 윤수종 ( 역 ), 서울 : 도서출판그린비, 2005, pp 캐롤리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와사바트의재현 이문정 135

16 자유를획득한다. 실제로슈니먼은대학시절제임스테니 (James Tenney) 로부터라이히의글들을접했고성애적기쁨의이미지, 관능과감각의시각적구현에대한영감을받았다. 35 성을억압하지않고도인류는높은문화를이룩했던시기가있었다. 따라서성의억압은문화의발전과사회질서의전제조건이아니다. 성의찬양은건강하고순수한삶을찬양하는것이다. 36 한편움직임-이벤트 (movement-event) 였던 < 몸의콜라주 >(1967) 에서슈니먼은자신의몸에풀과당밀 ( 糖蜜 ) 을바른후하얀색종이위를달리고넘어지기를반복해움직임의흔적들을몸에고스란히남겼다. 그것은단순히몸위에콜라주를하는것이아니라움직임의흔적을보여주는것이며몸을격하시킴으로써그것이가진육체적에너지를분출시키는것이었다. 37 이처럼슈니먼은미술에서페미니스트운동의발전이이루어지기전인 1960년대에추상표현주의의남성우월적인원천과는반대되는형식으로여성의몸을사용했다. 38 역사속에서여성은본질적으로육체적이고물질적인비천한하층에연결되어왔다. 그런데이것을역으로생각하면본질적으로육체적인여성은관념중심의획일화된사회를더강력하게공격하고해체하는원동력이될수있다. 욕망과섹슈얼리티에대한획기적인해방과분출은슈니먼이테니와의성행위장면을촬영하고편집하여보여준 < 퓨즈 (Fuses)>(1967) 에서절정에달한다. 39 영상속의슈니먼은성행위에열정적으로몰두하고즐거워하며웃는다. 사실웃음은슈니먼의퍼포먼스대부분에서발견된다. 웃음은카니발에서도중요한부분을차지한다. 그것은유쾌함과조소와비웃음을동시에갖는세계를향한웃음이다. 카니발에서는웃고있는주체를포함한모두가웃음의대상이된다. 웃음은공식문화가주장하는엄숙하고추상적이고정신적인것의지위를비 35. Danielle Knafo (2009), p 빌헬름라이히, 문화적투쟁으로서의성, 박설호 ( 편역 ), 서울 : 솔, 1996, pp (2015년 4월 10일접속 ). 38. Amelia Jones, Body Art: Performing The Subject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98), pp 이후진행되는슈니먼의퍼포먼스인 < 그녀의한계까지그리고그한계를포함해서 (Up to and Including Her Limits>(1973-6), < 내밀한두루마리 >, 최근작인 < 빛을삼키다 (Devour Light)>(2005) 역시여성의육체가가진무아경과창조성에대한탐구이다. 슈니먼은그녀자신을심령술에쓰이는점판의지진계혹은플랑셰트 (planchette) 처럼사용했다. Jay Murphy (2003), p

17 웃고격하시킨다. 40 그런데공식사회의질서체계가상정한도덕과규칙이격하되고먹고마시기, 배설, 성욕과섹슈얼리티가격상된, 상하가뒤집힌세계이자욕망의분출이이루어지는카니발은파괴적인혼란만으로끝나는것이아니다. 카니발에서이루어지는모든전복적행위는궁극적으로재생을위한것이다. 그것은소통과변화와가능성을수반한다. 카니발은지배계급의편협함과경직됨을깨뜨리고새로운시대를위한의식변화와참여를유도한다. 동시에카니발참여자의심리적해방감을유도하여공식사회를유지할수있는원동력으로작용한다. 슈니먼의퍼포먼스도마찬가지이다. 슈니먼은카니발의본래기능과힘을잊지않았고 1960년대말에발표된그녀의퍼포먼스인 < 눈 > 에서는보다직접적으로비판과저항, 전복과갱생의순간을제공하였다. 41 < 눈 > 은베트남전쟁과같은특정한정치적사건에대해직접적으로행동하지못하고방관하는인간의무능력함을비판하는동시에가해자와피해자사이의유동적인관계를보여준다. 슈니먼의다른퍼포먼스가그렇듯클래식 (classic) 음악과팝송, 민속노래들의사운드콜라주가흘러나오는움직이는원형무대에서슈니먼을포함한여섯명의연기자들은밧줄, 은박지등의소품들을사용해퍼포먼스를진행했다. 연기자들은서로의동작과얼굴표정을조작하고밧줄로서로를묶는행위등을통해창조하는주체와만들어지는대상, 가해자와피해자사이의경계를허물었다 ( 도판 5). 또한퍼포먼스의절정에서연기자들은은박지로만들어진누에고치를찢고나옴으로써 ( 도판 6) 새로운탄생과시작을암시했다. 이작품에대한설명에서슈니먼은폭력이언제나파괴적인것은아니며창조를위해서파괴가필수적이고중요한요소라는진실을보여주고싶었다고말한다. 인간의행위를비롯한이세계는서로사랑과미움을주고받는다. 만들기도지우기도하며, 파괴하기도하고창조하기도한다. 42 그런데이것은바로카니발의원리이다. 결과적으로사진, 영상, 빛, 구조 40. 이강은, 미하일바흐친과폴리포니야, 서울 : 역락, 2011, p 뉴욕마르티니크극장 (Martinique Theater) 에서진행된 < 눈 > 은번갈아상영되는다섯개의영상-< 붉은뉴스 (Red News)>, < 바바리아의운동들 (Bavarian Sports)>, < 여행일기 #1(Travel Diary #1)>, < 여행일기 #2(Travel Diary #2)>, < 베트남-조각들 (Viet-Flakes)>-을배경으로진행되었다. 42. Carolee Schneemann (2003), pp 캐롤리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와사바트의재현 이문정 137

18 도판 5( 왼쪽 ). 캐롤리슈니먼, < 눈 >, 1967, 허버트미돌 (Herbert Migdoll) 사진. 도판 6( 오른쪽 ). 캐롤리슈니먼, < 눈 >, 1967, C 프린트, 30 44cm, 허버트미돌사진. 물, 오브제그리고관중과연기자의행위가하나로융합되어완성되는카니발과같은슈니먼의퍼포먼스는모든것의가치가전도되고뒤집히는양가성의세계와그것이함유한긍정적인창조의힘을보여준다. 2. 고대여신의영성슈니먼의독자적인첫퍼포먼스로거론되는 < 미궁 (Labyrinth)>(1960) 에는자연에대한애니미즘 (animism) 적태도가나타난다. 슈니먼은토네이도 (tornado) 가지나간일리노이에서퍼포먼스를시도했다. 그녀는자신을둘러싼파괴된환경-쓰러진나무와떠내려온바위-에흔적을남겼고친구와동료예술가들을불러그몰락의순간을직면하게했다. 그리고그들에게진흙, 물, 수풀, 나뭇가지들을어루만지도록부탁한뒤그장면을지켜보았다. 이는자연에서일어나는종말과재생의신비로운원리를공유하고자연과일체감을느낄수있도록유도한것이다. 자연을어루만지는연기자들의모습은마치자연과교감을나누는주술사들의행위처럼보이는데그것은마녀들의마법이자연의순환에근거한다는사실과연결된다. 실제로마녀들이부리는마법과마술숭배는근원적으로자연신사상을바탕으로한애니미즘적인성격을띠며땅을풍요의 138

19 주체이자창조의근원인어머니로숭배했다고전해진다. 따라서마법에서는성적차별이불가능하고오히려여성성이매우중요할수밖에없었다. 43 이러한슈니먼의퍼포먼스들은종교적여성상과자연사이의관계에대한캐롤 P. 크리스트 (Carol P. Christ) 의연구들과관계맺음이가능하다. 크리스트는 아프로디테의웃음 : 여신을향한여정에대한성찰 (Laughter of Aphrodite: Reflections on A Journey to The Goddess) ( 1987) 에서 여신의바탕인지구, 즉자연이신성한것이며우리의진정한집 이라강조한다. 또한 여성의경험이성스러운것에대한통찰의원천 이라주장한다. 44 이러한입장은이후출간된 여신의재탄생 : 페미니스트적영성에서의미찾기 (Rebirth of The Goddess: Finding Meaning in Feminist Spirituality) 에서도유지된다. 크리스트에게여신은지적으로체화된사랑이며모든존재의바탕이다. 또한지구는여신의몸이다. 자연은총명하고진정으로살아있으며높은의식을갖고있다. 그자연의부분인인간은관계적이고상징적이며상호의존적이다. 모든존재들은생명의그물망속에서영향을주고받으면서도독립적으로존재한다. 여신의상징과의례들은이가치들을깨달을수있게도와주며보다공정하고평화로우며조화로운세계를창조할수있도록도와준다. 45 크리스트의논지는목가적인모습을보여주는슈니먼의또다른퍼포먼스에도적용가능하다. < 물의빛 / 물의바느질 > 의시리즈중하나는마흐와 (MahWah) 호수에서진행되었는데슈니먼의다른퍼포먼스들이그렇듯벌거벗은채시끄럽게떠들며호수안에들어가있는연기자들이등장한다. 목가적이상향속에서햇빛을반사하는물, 그안에서있는연기자들의모습은마치생명의근원인세포질처럼보인다 ( 도판 7). 이후여덟명의수행자들은땅위에발이닿지않게, 마치중력을거스르는것처럼서로에게의지하고서로를부여잡으며나무위에설치된밧줄위를걸어다니고햇살아래에몸을눕힌다 최낙원, 동 서양의무녀와마녀의비교연구-세르반테스의 개들의대화 와김동리의 무녀도 를중심으로-, 세계문학비교연구, Vol. 5 (2001), pp Carol P. Christ, Laughter of Aphrodite: Reflections on A Journey to The Goddess (San Francisco: Harper & Row, 1987), pp. ix-x. 45. Carol P. Christ, Rebirth of Tthe Goddess: Finding Meaning in Feminist Spirituality (New York: Routledge, 1997), p. xv (2015년 4월 9일접속 ). 캐롤리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와사바트의재현 이문정 139

20 도판 7. 캐롤리슈니먼, < 물의빛 / 물의바느질 - 마흐와 (MahWah) 호수 >, 1966, 16mm 비디오필름, 11:13 분, 필름스틸. 그들은자연을있는그대로느끼며자연과교감한다. 여신운동에서는천국과지구가연결되며정신혹은영혼과자연이더이상대조적인것이아닌전체적인영성임을상상한다. 슈니먼역시그러하다. 슈니먼의퍼포먼스들은신성한자연인여성, 생성과소멸의여신, 위대한여신, 남성신이전의상태에대한영감을제공한다. 47 슈니먼의퍼포먼스에자주등장하는나체에가까운연기자들의상태와유사성행위들은풍요를바라고여신을상징하는자연과밀착되기를바라는여신제의의전통을받아들인것으로해석된다. 풍요를중요시하는그성격때문에여신을숭배하는제의에서는성행위가시도되기도했는데이러한모습은기독교적시각에서는악마적인음란한행위로보일수있었다. 사바트에서마녀들이탈의하고난교파티를시도했던것도이와같은맥락에서이해되어야할것이다. 48 인류최초의공동체는모계사회였던것으로전해진다. 고고학적발굴들은가부장제가정착하기이전고대사회의신화들과종교들에서여신숭배가성행했음을증명한다. 가부장제이전의세계는마치어머니가아이를낳고양육하는방식으로생성되고유지되는것으로설명되었고어머니여신은우주 47. Gloria Feman Orentein, Recovering Her Story: Feminist Artists Reclaim The Great Goddess, in Norma Broude, Mary D. Garrard eds., in The Power of Feminist Art (New York: Harry. N. Abrams, 1994), p 최낙원 (2001), pp

21 도판 8. 캐롤리슈니먼, < 눈 / 몸 -36 개의변형의행위들 >, 1963, 에로 (Erró) 사진. 를생산하고보존하는존재였다. 마리야짐부타스 (Marija Gimbutas) 는 고대유럽의신과여신 (The God and Goddess of Old Europe) ( 1982) 에서신석기시대의유럽에서여신이우주발생의창조자이자삶의원천, 풍요와생식, 삶과죽음, 빛과어둠을아우르는재생의지모신이자달의여신으로숭배되었다는고고학적증거를제시했다. 49 또한고대사회에서는많은여신제의들이존재했는데그중대표적인것은데메테르 (Demeter) 를위한제의인 테스모포리아 (thesmophoria) 였다. 그런데테스모포리아에대한기록을살펴보면사바트와매우흡사하여사바트가고대의여신숭배에서유래했다는주장에힘을실어준다. 테스모포리아축제기간동안동안여성들은남성지배의법과질서, 생활을벗어던진다. 관습으로부터의해방이이제전의중요한특징이었는데여성들은평소에는하지못했던행동을하거나특히점잖지못하다는음담패설등을했다. 또한여성들은새끼돼지혹은남자의성기모양으로빚은반죽, 솔방울등을 메가론 (megaron) 이라불리는뱀이가득한장소에넣어두었다가돼지의시체가썩기시작하면그것을다시수합하였다고전해진다. 50 샤머니즘적의식과같은 < 눈 / 몸 : 36개의변형의행위들 > 은이러한여신제 49. Gloria Feman Orentein (1994), p 최혜영, 고대그리스사회의종교 : 여신과여성 : 데메테르의테즈모포리아를중심으로, 여성과역사, Vol. 8 (2008), pp 캐롤리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와사바트의재현 이문정 141

22 의를연상시키는몽환의상태를고려해진행되었다. 난장판처럼보이는키네틱환경속에서슈니먼은자신의몸을더럽히고 ( 도판 8) 뱀이자신의몸위를기어다니게함으로써스스로마녀가되었다. 뱀과더럽혀진여성몸의만남으로육체의관능성은최대한강조되었고여성의타락과죄악에대한관념은구체화되었다 ( 도판 9). 그러나동시에슈니먼의몸은여신에게도9. 캐롤리슈니먼, < 눈 / 몸-36개의변형의행위봉헌된몸이자여신의상징과도같다. 들 >, 1963, 에로사진. 슈니먼은벗은몸에서태고의원초적인힘을발견했고그힘이시각적정보들에서자신이찾아낸에너지를통합할수있다고믿었다. 51 슈니먼이시도한여신복원의문맥은에리히노이만 (Erich Neumann) 의위대한여신의원형에대한개념적재발견과도밀접하다. 위대한어머니 : 원형에대한연구 (The Great Mother: An Analysis of The Archetype) (1963) 에서볼수있듯이최초의신은위대한어머니여신이다. 위대한어머니의원시적이미지혹은원형은어떠한구체적이미지가아니며인간정신에서작용하는신성한내적이미지이다. 그리고그것은인간의신화와예술작품에서묘사된위대한여신의형상들에담긴다. 52 그러나슈니먼의퍼포먼스에나타난시도들은시대를매우앞선것이었고이단으로여겨지던고대여신의영성을복구시킨페미니즘의여신운동도시작되기전이었기에당시의미술계는그것을고대의종교적인요소와연결시키려하거나그것이가진의미의가치를알지못했다. 51. Rebeccap Schneider (1997), p. 33; Carolee Schneemann (2003), pp 슈니먼은이퍼포먼스이후사천년전만들어진지모신의조각품을발견했고자신의작품을위한연구를지속할수있었다고밝히고있다. 여신제의에대한그녀의관심은 < 여신에게물어보다 (Ask The Goddess)>(1990) 에등장한이시스 (Isis), 만테냐 (Mantegna) 의십자가에못박힌예수, 크레타섬의뱀의여신이미지에서도찾아진다. 52. 에리히노이만, 박선화 ( 역 ), 위대한어머니여신 : 인류의무의식적심층속에서여성의원형을찾는위대한탐구, 파주 : 살림출판사, 2009, p. 18, p

23 한편 < 눈 / 몸 : 36개의변형의행위들 > 에서슈니먼의몸위에놓인뱀역시고대여신을암시한다. 53 신석기인들에게뱀은매우빠르고유연한존재였고땅위와아래그리고주변에있는물의역동적인힘을상징하는것으로여겨졌다. 또한뱀은불멸성과생명에너지의이미지이다. 뱀의허물벗기는달의주기나여성의월경과같은순환의원리를내포한다고이해되었다. 54 신석기시대의뱀여신상이나크레타 (Creta) 섬의뱀여신상역시수태와번식, 생명의연속성이라는뱀의의미를바탕으로만들어진것이다. 슈니먼은 1960년부터뱀의상징에대한연구를지속했고그것이우주적인힘, 여성자궁의근원적인에너지를상징한다는사실을알게되었다. 이에슈니먼은뱀의형태를갖는석기시대의조각들이여신을상징하며여성들이육체적이고성적인지식을바탕으로창조한것이라는가설을세우고작업을진행했다. 55 사바트와슈니먼의퍼포먼스에서시도된여신숭배전통의복원은가부장적지배질서및가치관에서벗어나기위한선택이었다. 가부장제의억압을벗어난새로운질서를창출하기위해새로운제의를만들고해방의가치를담아내는여신을재현하고체험한것이다. 이들이만들어낸여신의이미지는여성들이스스로를성스럽고거룩하게여기고정화되도록격려한다. 또한창조하고양육할뿐만아니라소멸시키는자연-여성-의권능이모든생명을지탱하는힘인것을깨닫도록이끈다 전 ( 前 ) 상징계적세계의창조를위한잔혹극슈니먼의퍼포먼스는합리적이성이지배하는문명사회의규범과질서를전복시키고, 언어의세계가아닌물질과육체의세계를제시한다는점에서전상징계의창조라할수있다. 가부장적남성문화이전의여성문화를복원하고원시적축제를재현한다는점역시상징계로부터자유를획득하고자하는슈니먼의목표를확인시킨다. 그리고이러한특성은그주제와형식모두에서앙토 53. Rebeccap Schneider (1997), p 장영란, 원시신화속에나타난여성의상징미학과여성주의인식론의새로운모델, 여성의몸에관한철학적성찰, 서울 : 철학과현실사, 2000, pp Tracey Warr and Amelia Jones eds., The Artist s Body (London: Phaidon, 2000), p 유기쁨, 에코페미니스트여신의례, 종교연구, Vol. 30 (2003), p 캐롤리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와사바트의재현 이문정 143

24 냉아르토 (Antonin Artaud) 의잔혹극과긴밀하다. 실제로슈니먼은일리노이의대학에서회화를전공하는대학원생이었던시절, 아르토의 < 연극과그이중 (The Theatre And Its Double) ( 1938) 을접했고그녀의핵심적작업태도인육체적본능의직접성과구체성을실현하게되었다. 슈니먼은자신의작업에서예술가와관객모두가 감각중심의개입 (sensate involvement) 을위해충동 (drive) 을활성화시키도록이끌었다. 57 아르토의잔혹극은인간내면에잠재된감정과감각을최대한점화 ( 點火 ) 시켜그것을경험한관객이정화되고능동적으로사회를변화시킬수있도록이끄는연극이다. 아르토는문명이발달할수록자연적본성이억압되어인간이정신적으로병든다고생각했다. 따라서아르토에게연극의사명은모더니즘적서구문명을치유하는것이었다. 문명이전의세계에서는집단적제의가치유를도왔지만그것이사라진현대에는연극이그역할을해야한다는것이다. 이에아르토는 조직화되어문명화된세계에사는사람들의생명의원천인기관들이수면에서깨어나야 58 하기에 진정한연극은감각의휴식을방해하고억눌려있는무의식을자유롭게하고가상적반항의일종을선도해야한다 59 고강조했다. 이러한잔혹극의성격과의미는상징계이전의세계와매우유사하며광란의축제와도같은사바트그리고카니발과일치한다. 사바트는억눌렸던욕망을분출하고가부장적이고기독교적인사회에서망각되었던감각과욕망의자유를일시적으로나마깨우는제전이다. 사바트가가져오는전복적파괴력은카오스 (chaos) 의상태를되살리고문명의규범이사라진원초적세계를이끌어낸다. 사바트, 잔혹극이그렇듯문명속에서여전히불공평한정신과몸, 상징계와상상계 (the imaginary) 의양분상태에대한저항과전복은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에있어중요한자원이되었다. 연기자와관객, 각종오브제와회화-구조물이서로뒤엉키는슈니먼의퍼포먼스에참여하는모든존재는문명사회에서는느낄수없었던전염성이강한유대감을선사받고, 원초 57. Rebeccap Schneider (1997), p Antonin Artaud, The Theatre And Its Double, trans by Mary Caroline Richards (New York: Grove Press, 1958), p 앞글, p

25 적이고본능적인힘의세계에흡수되어전체에통합된다. 60 아르토는아마도몸의연금술적인부활에대한슈니먼만의급진적페미니스트적견해에대한열쇠를쥐고있을것이다. ( 중략 ) 단순하게 바디아트 (body art) 의창시자로만아르토혹은슈니먼을보는것은실수를범하는것이다. 61 엑스터시에빠진슈니먼의퍼포먼스는숨겨진우리의감각을되살리고억눌려있던무의식을해방시키며저항과반항을표출시킨다. 아르토가외치는 진정한몸 (true body) 혹은 기관없는몸 (body without organ) 이재현된슈니먼의퍼포먼스는육체와인간존재그리고사회의양면성과연관된공격적인애브젝트 (abject) 로서명확히기능하며 62 상상계와상징계를넘나든다. 슈니먼은성스러운의식의집행자로서자신의퍼포먼스들을생성, 소멸을통해기쁨과절망이공존하는잔혹극으로완성시켰다. 그녀의퍼포먼스에서문명의체계는허물어지고인간의내부에있는반사회적충동은쏟아내지며문명속에서병든인간은구제된다. 63 결과적으로슈니먼의퍼포먼스에나타난사바트적특성들, 즉공식사회의질서를벗어난정신이아닌육체와물질, 기독교이전의이교도적제의, 가부장제이전의모계제, 아버지신이전의어머니신, 육체의욕망을드러내는마녀는모두상징계이전의세계를향한다. 그것은단순히주체의형성과정을역행하는상상계로의함몰이아니며재생을위한의도된복귀이다. 이러한맥락에서슈니먼의퍼포먼스는상징계에적극적으로영향을끼치며그것을부수고재건하는역동적인생성의에너지로서기능하는시적언어의표현이자육체의리듬인기호계 (the semiotic) 와같다. 한편아르토는일상의지시적이고보편적인언어와는다른은유적언어, 서정시적인언어를강조했다. 서정시적언어는우리가일상적인말을완전히배제하는것은아니지만느낌, 교감, 유추의은밀한흐름, 심오한의미의표출 60. 프랑코토넬리, 잔혹성의미학 : 앙토냉아르토의잔혹연극의미학적접근, 박형섭 ( 역 ), 서울 : 동문선, 2001, pp Jay Murphy (2003), p 앞글, pp 안신희, 피나바우쉬작품에내재된앙또낭아르또의잔혹극성에관한연구, 무용예술학연구, Vol. 17 (2006), pp 캐롤리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와사바트의재현 이문정 145

26 을창조하는감각에호소하는언어이다. 언어의시가있듯이감각의시도있다. 64 그것은본질적으로말로표현할수없는어떤것이지만본질에도달할수있는어떤것을표현할수있는방법이다. 65 상징계이전의세계를중요시했던줄리아크리스테바 (Julia Kristeva) 역시 시적언어의혁명 (Revolution in Poetic language) ( 1974) 에서이와유사한주장을펼쳤다. 크리스테바의시적언어는 기호계적성격을띠는것으로상징계를위반하고깨뜨리며사회적통일성과보편적의미의질서안에충동을침입시켜유연한카오스의상태를이끌어내는것 이다. 66 그리고이러한카오스의상태는상징계적사회를전복시키고재생시키는혁명으로작용한다. 상징계이전상태의창조적복원을위해슈니먼은지시적언어로이루어진대사가사라지고사물, 조명과배경, 춤과음악, 판토마임 (pantomime) 이종합적으로어우러지는퍼포먼스를제작했다. 몸과정신이분리될수없듯이지성과감각역시분리될수없다. 67 언어가아닌물질적표현을통해문명화의이전단계를복원해내는슈니먼의퍼포먼스는처음부터언어로는표현될수없었다. 언어를사용할경우어떤식으로든사회적규범과억압의영향을받을것이기때문에슈니먼은의식적으로언어가사라진물질, 육체로서의작업을선보였고관객들은이성이아닌감각으로세계를느낄수있었다. 열려진무대, 소음과도같은배경음악, 오브제들이부딪히는소리, 조명, 웃음소리, 고함, 물질의과잉, 언어가사라진육체의움직임, 그것이만들어내는환상과무아지경은무질서한해체의에너지로서상징계적규범과의결별을유도하고획일성이나질서가지배하는곳을벗어나인간과사물, 사물과사물, 세계사이의관계를재정립시킨다 Antonin Artaud, trans by Mary Caroline Richards (1958), p 프랑코토넬리, 박형섭 ( 역 ) (2001), p Julia Kristeva, Revolution in Poetic Language, trans by Margaret Waller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84), p Tracey Warr and Amelia Jones eds. (2000), p 프랑코토넬리, 박형섭 ( 역 ) (2001), p

27 Ⅴ. 결론 캐롤리슈니먼은페미니스트미술운동이본격적으로전개되기약십여년전인 1960년대초반부터여성이주체가되는퍼포먼스를진행했고여성으로서의성적특색을강조하는몸을효율적으로사용했다. 그녀는회화에서시작된자신의작업을키네틱연극과종합예술적인퍼포먼스의단계로까지진전시켰는데, 그모든작업의중심에는물질성과육체성에대한탐구가놓여있다. 결과적으로슈니먼은육화된주체를성공적으로표현했다. 특히슈니먼의퍼포먼스에는마녀들의집회이자고대여신숭배제의를전승한사바트적인요소가주제와형식모두에서두드러지게나타난다. 가상적인엑스터시의체험으로기능하는슈니먼의퍼포먼스는사회속에서수동적인객체로존재했던여성이주체가되어건강한욕망을분출하고, 자신을억압하는전통과규범그리고편견을전복시킨축제와같다. 동시에그것은정신이아닌살로서존재하는인간의육체성과세계의물질성을극대화시킨카니발로서의의미를갖는다. 따라서슈니먼의퍼포먼스에서는육체적욕망과섹슈얼리티를이유로마녀로치부되었던여성주체가금기를깨뜨리고고착된질서를전복시키는혁명의주체로전환된다. 그리고이혁명의주체는주체와객체, 가해자와피해자, 폭력과재생이라는양가적모순이통합되는카니발적원리를실현한다. 또한슈니먼은고대여신숭배, 종교의식을행하는여사제의모습으로자신을재현하고자연과의교류를바탕으로한애니미즘적인행위들을보여준다. 이는마녀의마술과원시종교가자연을신성하고진실한진리의공간이며성스러운여신의바탕으로여긴것과일치한다. 슈니먼은인위적이고한정적인문명사회에서간과해온근원적자연의생명력을회복시키기위해노력했다. 여신문화와여신제의를실행하는슈니먼은스스로마녀, 여신, 여사제그리고희생제물이되어태곳적인힘을발산하는데, 그것은우주의신비, 상상력과창조적근성에기초한생성에호소한다. 궁극적으로슈니먼의퍼포먼스는육체의복원, 주체와객체의합일, 기독교이전의이교도, 모계제와여신처럼문명사회에서추방되었던전상징계적요소들을시각적으로재현함으로써변화하고약동하는세계의바탕을마련하고혁명적세계의창조를향한다. 캐롤리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와사바트의재현 이문정 147

28 슈니먼은 창조적인여성적의지 69 를바탕으로성을죄악시하고여성을소외시켰던남성문화속에서몸의권리를위해고군분투했다. 그녀는몸을보여주는작업속에서사회적몸과의대화를시도했다. 좁게는여성의욕망, 넓게는인간육체의감각적기쁨의타당성과유효성을위해대담하게전진했던것이다. 70 궁극적으로슈니먼의 1960년대의퍼포먼스들은몸과정신의유연한관계를탐구하고그것이갖는사회문화적의미를탐구하는바디아트의바탕이되었다. 또한그녀의선구자적퍼포먼스들은이후의페미니스트-여성- 미술가들이여성으로서의몸을적극적으로보여주고여성을사회적으로나영적으로유의미한존재로묘사하는형식과주제들을발전시킬수있는기틀이되었다는점에서역사적이고미학적인가치를갖는다. 주제어캐롤리슈니먼 (Carolee Scheemann), 퍼포먼스 (Performance), 사바트 (Sabbat), 카니발 (Carnival), 여신 (Goddess), 앙토냉아르토 (Antonin Artaud), 전상징계 (pre-symbolic) 투고일 2015 년 4 월 28 일심사일 2015 년 5 월 7 일게재확정일 2015 년 5 월 12 일 69. Carolee Schneemann (2003), p Danielle Knafo (2009). p

29 참고문헌 김명숙, 서구여신담론과관음의젠더, 한국여성학, 제29권 4호 (2013), pp 김상근, 신플라톤주의신학이 16-17세기유럽의마녀사냥에미친영향, 신학논단, Vol. 51 (2008), pp 미하일바흐친, 도스토옙스키시학, 김근식 ( 역 ), 서울 : 정음사, 1988., 프랑수아라블레의작품과중세및르네상스의민중문화, 이덕형, 최건영 ( 역 ), 서울 : 아카넷, 백인호, 근대초유럽의마녀사냥 : 사바트 (Sabbat) 를중심으로, 서강인문논총, Vol. 20 (2006), pp 빌헬름라이히, 오르가즘의기능, 윤수종 ( 역 ), 서울 : 도서출판그린비, 2005., 문화적투쟁으로서의성, 박설호 ( 편역 ), 서울 : 솔, 에리히노이만, 위대한어머니여신 : 인류의무의식적심층속에서여성의원형을찾는위대한탐구, 파주 : 살림출판사, 안신희, 피나바우쉬작품에내재된앙또낭아르또의잔혹극성에관한연구, 무용예술학연구, Vol. 17 (2006), pp 이강은, 미하일바흐친과폴리포니야, 서울 : 역락, 전혜숙, 페미니즘의관점에서본미니멀리즘, 현대미술사연구, Vol. 12 No. 1 (2000), pp 조수진, 제임스앙소르회화에나타난카니발적인특징, 현대미술사연구, Vol. 29 No. 1 (2011), pp 주경철, 마녀개념의형성연구 : 캐논에피스코피 에서 말레우스말레피카룸 까지, 서양사연구, 제48집 (2013), pp 주미현, 중세말근대초기독교인들의마녀에대한집단심성, 서양사연구 제 11 집 (2004), pp 최낙원, 동 서양의무녀와마녀의비교연구-세르반테스의 개들의대화 와김동리의 무녀도 를중심으로-, 세계문학비교연구, Vol. 5 (2001), pp 최혜영, 고대그리스사회의종교 : 여신과여성 : 데메테르의테즈모포리아를중심으로, 여성과역사, Vol. 8 (2008), pp 캐롤리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와사바트의재현 이문정 149

30 프랑코토넬리, 잔혹성의미학 : 앙토냉아르토의잔혹연극의미학적접근, 박형섭 ( 역 ), 서울 : 동문선, Artaud, Antonin. The Theatre And Its Double, trans by Mary Caroline Richards, New York: Grove Press, Bachofen, Johann Jakob. Myth, Religion, And Mother Right: Selected Writings Of J. J. Bachofe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Behringer, Wolfgang. Witchcraft Persecutions In Bavaria: Popular Magic, Religious Zealotry, And Reason Of State In Early Modern Europe, trans. by J. C. Grayson and David Lederer, Cambridge, UK an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Broude, Norma and Garrard, Mary D. eds., The Power of Feminist Art: The American Movement of the 1970s. New York: Harry. N. Abrams, Christ, Carol P. Laughter Of Aphrodite: Reflections On A Journey To The Goddess. San Francisco: Harper & Row, Rebirth Of The Goddess: Finding Meaning In Feminist Spirituality. New York: Routledge, Daly, Mary. Beyond God The Father: Toward A Philosophy Of Women s Liberation. Boston: Beacon Press, Institoris, Heinrich. The Hammer Of Witches: A Complete Translation Of The Malleus Maleficarum, trans. by Christopher S. Mackay, Cambridge, UK an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Jones, Amelia. Body Art: Performing The Subject.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Knafo, Danielle. In Her Own Image: Women s Self-Representation In Twentieth-century Art. Madison: Fairleigh Dickinson University Press, Kristeva, Julia. Revolution In Poetic Language, trans by Margaret Waller,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Levack, Brian P. The Witch-Hunt In Early Modern Europe, London and New York: Longman, Ruether, Rosemary Radford. New Woman New Earth: Sexist Ideologies And Human Liberation. New York: Seabury Press, Russell, Jeffrey Burton. A History Of Witchcraft, Sorcerers, Heretics & Pagans. London: Thames & Hudson, Schneemann, Carolee. Imaging Her Erotics: Essays, Interviews, Projects. Cambridge, MA: MIT Press, Schneider, Rebecca. The Explicit Body In Performance.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31 Ténèze, Annabelleeds. Carolee Schneemann Then And Now. Analogues, Warr, Tracey and Jones, Amelia. eds., The Artist s Body. London: Phaidon, (2015년 4월 1일접속 ). (2015년 4월 9일접속 ). (2015년 4월 10일접속 ). 캐롤리슈니먼의 1960년대퍼포먼스와사바트의재현 이문정 151

32 Abstract Carolee Schneemann s Performance of the 1960s and Reproduction of Sabbat Moonjung Lee Carolee Scheemann has used her body as her primary medium of philosophical and socio-political criticism since the 1960s when the discussion on feminism did not begin in earnest in art. Schneemann s performance in the 1960s had a trait of the sabbat, which was the coven and the carnival of women, in the content and format. Firstly, Schneemann performed an erotic rite representing in a public sphere the sexuality and body that made women witches. Her performance violated social taboo and integrated sanctity and secularity. Secondly, Schneemann displayed an act of animism through her performance. She also presented herself as a offering to a goddess, a priestess, and a goddess. Thirdly, Schneemann has carried her performance like a divine ritual through the chaotic theater of cruelty and carnival for purification that coexists eros and thanatos, creation and extinction, and joy and despair. Schneemann s performance is the restoration of the pre-symbolic and eruption of the semiotic. Her performance, which gives a free rein to repressed unconsciousness and stirs up imaginary defiance, brings out the regeneration and rehabilitation that breaks down a hardening of society and creates a fluidly moving world.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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