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운화시대에있어연극의 생폰전략에관하여 * 오성균 ( 서울대 ) 1. 둘어가는밀 1990년대들어한국문화계의판도에변화가일기시작했다. 문화산업의성장을둥에업은대중문화가주류문화로부상하면서문화계전반에영향력올행사하기시작한것이다. 이로인해대중문화에대한부정적이미지가회석되고, 대중문화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대중운화시대에있어연극의 생폰전략에관하여 * 오성균 ( 서울대 ) 1. 둘어가는밀 1990년대들어한국문화계의판도에변화가일기시작했다. 문화산업의성장을둥에업은대중문화가주류문화로부상하면서문화계전반에영향력올행사하기시작한것이다. 이로인해대중문화에대한부정적이미지가회석되고, 대중문화"

Transcription

1 대중운화시대에있어연극의 생폰전략에관하여 * 오성균 ( 서울대 ) 1. 둘어가는밀 1990년대들어한국문화계의판도에변화가일기시작했다. 문화산업의성장을둥에업은대중문화가주류문화로부상하면서문화계전반에영향력올행사하기시작한것이다. 이로인해대중문화에대한부정적이미지가회석되고, 대중문화와고급문화의경계가허물어지기시작했다.1) 이는문화계전반에대중문화가무시못할존재가되었음을의미한다. 그러나연극계는여전히대중문화를 문화와예술 을잠식하는요인으로만간주할 뿐, 연극올변화시킬수있는가능성으로는받아들이지못하고 있는실정이다.2) 이런현실은시대의변화에능동적으로대처해 이글은 2001 년 12 월 21 일열린서울대학교독일학연구소집답회에서 발표한논문올정리한것이다. 1) 김창남 : 대중문화의이해 쪽. 2) 1993 년 6 월 8 일크리스찬아카데미는 정보화사회를향한문화정책 포럼 > 이라는제목을내걸고연극, 영화, 방송둥각종문화매체의현 주소를확인하고그발전방향올모색하는토론의장올마련한바있 다. 이자리에서한국연극의심각한위기상황은물론, 이를극복활수 있는방안에관해진지하고심도깊은논의가이루어졌으며, 특히 외국연극과의활발한교류 를통한 융합실험 둥올구체적인방안으로제시한바있다. ( 김석만외 : 갇힌연극에서열린연극으로 - 정보화사회를위한연극정책안. 1995) 그러나대중문화현상은한국 연극의미래룰모색하는과정에고려의대상이되지못하고있다.

2 134 오성균 야하는연극문화의발전올가로막고있는것으로보인다. 실제 로연극계는크게보아순수연극과상업연극으로양분되어있으 며, 두진영의대립으로인해연극매체의사회적역할은현저히 축소되었다. 순수연극은예술세계로빠져들어 관객과의소통을 외면한듯한반면, 상엽연극은표피적인오락성의추구로예술 의사회적의무를저버리고있다. 이는대중문화를단순히 비난 과 이용 의대상으로바라보는데서기인한결과로보인다.3) 이 글은이러한현실에서출발하여대중문화의수용이연극의 생존과활성화에어떤역할을할수있는지를살펴보려고한다. 이를위해바이마르공화국의연극문화를논의의대상으로삼았다. 그때는대중문화의확산으로연극문화의존립이심각하게위협받았던시기라는점에서우리연극에시사점을던져줄것으로판단되기때문이다.4) 2. 바 01 마르공화국의문화지형도 2.1 대중문화시대의도래 독일은바이마르공화국에들어서면서본격적인대중문화시대 에접어든다. 이시기에는무엇보다대중매체의발달이급속히 진행되었다. 토키의개발로무성영화가유성영화로발전하였고, 3) 순수연극과상업연극의이분법적구도는자본주의적환경이문화생산에절대적인영향을미치고있는현실에서는상상하기힘든일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같은이분법적대립구도가존재한다는사실은우리연극의현실이얼마나왜곡되어었는지를반증하는대목일것이다. 4) 바이마르공화국의연극현실에서한국의연극에유익한점을끌어내는작업은단순한문제가아니다두나라의연극이처한사회역사적배경은판이하게다르기때문이다. 따라서이에대한연밀한비교연구가선행되어야할것이나여기에서는두연극이처한공통의상황과그가운데활로를모색해야하는현설에초점을맞추어논의를전개시키려고한다.

3 대중문화시대에있어연극의생존전략에관하여 135 새로운매체인라디오가개발되었다. 이렇게대량복제를가능케 한매체의발달은탄탄한대중문화의기반을조성하였다. 이와 함께문화산업에관심을가진거대상업자본이형성되어있었 다. 이미 1916 년울슈타인사의일간지 r 베를린모르겐포스트 Berliner Morgenpost J 를인수하면서언론재별로등장한알프레 트후겐베르크 Alfred Hugenberg 는 1927 년 UFA 영화사의새 주인이되면서문화산업의실력자로떠올랐다.5) 이러한자본과 매체의결합은상업문화의발달을촉진시키며, 독일사회와문화전반에커다란영향을마치기시작했다.6) 대중문화의확산에는외부적인요인도중요한역할올했다. 공화국출범후극심한사회, 정치적혼란을겪었던독일에미국이경제원조의손길을내민것이다. 도즈안 Dawes-Plan' 으로명명된경제원조계획에힘업어독일은 1920년대중반경제적안정기에접어들고, 이를계기로대중문화는확산일로를걷게된다.7) 이즈음대중문화에대한독일인들의태도는눈에띄게달라져있었다. 세기말까지만해도유럽의전통문화를파괴하는상업문화의표본으로배격되었던대중문화는이미일반대중에게선망의대상이되어있었다. 과거하급문화가 기층문화 Basiskultur 로탈바꿈하게된것이다.8) 이렇게대중문화가저변을확대할수있었던것은대중의심리구조에그원인이있었다. 전쟁과헥명, 인플레이션등계속되는혼란속에서대중은향락주의에빠져들었고, 가치관의동요를겪으면서감상주의에친숙해졌기때문이다. 여기에혼란을틈타부를축적한신홍중산층이물질적과시욕에사로잡혀표피적인오락올추구하면서, 문화산업은 5) 오인석 : 바이마르공화국의역사독일민주주의의좌절 정 4 f. 6) 앞의책, 232 f. 7) 앞의책, 193 f. 8) Kaspar Maase: Grenzenloses Vergnügen. FrankfurνM S. 16 ff.

4 136 오성균 최대의호황가를맞게된것이다.9) 2.2 상업연극의확산과연극의위기 대중문화의확산은독일연극문화의지형도를몰라볼정도로바꾸어놓았다. 연극은본격적인상업화의길올걷게되고, 뉴욕뮤직훌의경영마인드에휘둘리게되었다. 이에따라예술가도 달러 로평가되는상황이전개되었다 10) 예술보다는홍행이중요해진가운데상업연극이점차극장올 장악해갔다. 특히감상적인내용의리뷰 Revue 는춤과노래률 곁들여가며통속적인오락성올추구하였는데, 미국의 버라이어 티쇼를모방한이문화상품은이국적인볼거리를제공하며 일 탈을꿈꾸는 대중올사로잡기에충분했다 11l 이렇게호황을누 리면서상업연극온공연준비에만수백명의 인원이동원되는 본격오락산업으로발전해갔다 12) 상업연극이만연한가운데전통연극의몰락을확인시켜주는참담한상황이속속전개되었다. 세계적인연출가막스라인하르트 Max Reinhardt가기획한고전극공연이전면취소되고, 통속극이이를대신하는일이벌어지게된것이다.1 3 ) 상엽연극의 전횡을보여주는이 상징적인사건은연극의위기가목전에닥 친 현설임을깨닫게해주었다. 그리고성급한사람들은연극의 9) Franz-Peter Kothes: Die theatralische Revue in Berlin und Wien. Wilhelmshaven S ) Dietrich Steinbach (Hrsg.): Literarisches Leben in der Weimarer Republik. Stuttgart! 마 lsseldorf/ Berlin/Leipzig S ) F.-P. Kothes: a.a.o.. S. 72. 현실에좌절한관객을위로할수있는 문화산업적장치로는스타시스템이큰효력을발휘하였다. 할리우드 에서오랜전통올가진이 장치는관객에게는대리만족의가능성을 제공하였으며, 자본가에게는홍행의성공을보장해주었다. 12) Viktor Zmegac (Hrsg.l: Geschichte der deutschen Literatur vom 18. Jahrhundert bis zur Gegenwart. Band III/l. S ) F.-P. Kothes: a.a.o., S. 122.

5 대중문화시대에있어연극의생존전략에관하여 137 종말울고하고영화, 주장하기에이른다 14) 리뷰둥문화상품을후계자로공표할것올 2.3 위가애 대한반옹 전통척인연극문화의위상이혼들리는가운데전통적인극작 가와비평가들온순수문화에대한대중문화의침투에단호한태 도훌취하고였었다. 대중문화는전통문화가 죽음에 이르는병 T여eskrankheit" 올앓게된근본원인으로지목되었다.1 5 ) 그가 운데영화는극단적오락성으로대중의예술적감식안올조야하 게 만들어, 연극문화를위기에빼뜨린주법으로비난받았다. 이 런 맥락에서그들은영화와연극사이에이분법적경계를만들 어놓았는바, 전자는 저급한오락욕올자극하고상상력올파괴 하는 소시민의 연극 Theater der kleinen Leute" 으로, 후자는 인류의고귀한정신적자산을다루는고급문화의요람으로간주 되었다 16) 이런 선긋기가문화옐리트의 선민의식올반증하고 있었음은물론이다. 그러나대중문화의공세를뚫고생존공간을 확보해야하는절박한상황에서이 같은태도는힘겹고도외로 운싸움을예고할뿐이었다. 그들은눈에띄게줄어가는고전극 공연의횟수에극장장들올강도높게질타했지만, 시대의흐름 을막기엔역뿌족이었다. 관객이급격히감소한전통연극은재 정부담을더 이상극장장들에게떠넘길수없게되었을뿐아니 라, 이미이들의머리는흥행에대한기대로가득찬채자본의 논리에따라웅직이고있었던까닭이다17) 전통문화가붕괴되는가운데문화옐리트들사이에자기반성 14) Anton Kaes (Hrsg.): Manifeste und Dokumente zur deutschen Literatur Weimarer Republik. Stuttgart S ) D. Steinbach (HrsgJ: a.a.o., S ) V. Zmegac (Hrsg.): a.a.o., S ) D. Steinbach (Hrsg.): a.a.o., S. 52.

6 138 오성균 의목소리도적지않았다. 문화산업의파괴력에충격올받은그들은문화전반에걸쳐체질개선을요구하고냐섰다. 이는전통문화의정수인문학에대한태도의변화로나타났는데, 당대의문화비평가한스점젠 Hans Siemsen 의진술은의미심장하게다가온다. 우리는함순되블린프루스트 [... ] 를읽는다. 하지만 우리는 소수에불과하다 "18) 다수 대중의존재에주목하고있는이진술은작가들이문화귀족주의의울타리안에안주하고있다는비판적성찰을보여준다. 한걸음더나아가짐젠은 우리가상상하는것처럼문학은결코그렇게중요하지않다 "19) 고전제하고, 우리의 문학이비독자층의문학과보조률맞추기위해서는힘써노력해야할것 "20) 이라고강변하고있다. 문학이대중과더불어호홉하기위해근본적인변화는불가피한것이되어버린것이다. 하지만그의제안은구체성을띠지못한채당위성만을주장하는한계를보여주고있다 위기극복의시도 표현주의연극 연극의위기에미온적으로대처한전통주의자들과는달리표 현주의자들은연극의희생올위해심혈을기울였다. 이들은연 극의위기를문화의위기로인식하고 야만적인비문화 barbarische Unkultur"2 1l 인 대중문화의천박함에서문제의원인 18) A. Kaes (Hrsg.): a.a.o., S. 정 5: Wir lesen Hamsun, Döblin, Proust [...J. Aber wlr sind bloß wenige." 19) Ebd.: So wichtig, wie wir uns einbilden, ist die Literatur gar nicht." 20) Ebd., S. 256: unsere Literatur muß sich sehr anstrengen, wenn sie mit der Literatur der Nicht-Leser Schritt halten will." 21) Lionel Richard (Hrsg.): Lexikon des Expressionismus. Paris S. 18.

7 대중문화시대에있어연극의생존전략에관하여 139 을찾았다. 이런맥락에서문화를회복하는일은연극의시대적 과제의인식되었을뿐아니라연극이회생할수있는유일한 길이라고믿게되었다. 이런정신사적배경에서등장한표현주 의연극 22) 이상업문화로인해실종된인간정신의회복을목표로삼고 새로운인간 der neue Mensch" 을찾아나선것은당연한일이었다.23) 하지만대중문화와거리를둔순수연극에의열정은관객과의소 통에는걸림돌이되었다. 관객올지루하게만들었고 계몽을목적으로한관념적인대사는 예술지상주의적경향은관객의감 식안에부담이되었다. 이러한이유들과시대분위기에빌려표현주의연극은끝내무대에서자취를감추게되었다. 이로써표현주의연극은영혼을치유하고정신올바로세우려던뜻을이루지못한채사회로부터유리되는운명을겪게된다. 그러나표현주의주의자들의실패는단지상업적인실패일뿐, 그들이추구한이념의실패로확대해석할수는없는일이다. 표현주의자들에겐대중의성향과문화에대한이해가부족했을 뿐, 이들의현실인식과이념적지향점은나름의정당성과의미 를지니고있기때문이다.24) 22) 표현주의연극은 - 드라마와는달리 - 바이마르공화국에들어서면 서비로소발전하게된다. 이는빌헬륨시대의검열을폐지하고 표 현의자유 를보장한공화국헌법에힘입은것이다. [ 볼프강보이틴 ( 허창운역 ): 독일문학사 쪽 ] 23) L. Richard (Hrsg.l: a.a.o., S. 54. 표현주의연극온상업주의를배격하였음에도불구하고사셜극장에서공연되는역쩔적인운명올지 닌다. 표현주의자돌의의지와는무관하게표현주의연극은극장주들 에의해영업이익을내야만하는하나의상품으로인식되었다. 24) 표현주의연극은자연주의연극에대한반발이라는연극사적인의미뿐아니라, 대중문화에대한거부와극복노력이라는문화사적 의의를지닌다.

8 140 오성균 브레히트의경우 대중문화시대에침체에빠진연극의위기를극복하려는시도는진보계열의작가들에의해구체화되기시작했다. 그들은전통문화에대한거부를새로운문화창출의출발점으로삼았으며, 연극의위기를 고전연극의위기 die Krise des klassischen Theaters"25) 로규정하였다. 연극의위기는연극자체가아니라고전작품올대하는경직된태도에서비롯된것이라는주장이었다. 이런생각은연극공간에대중문화를수용하는급진적인결과를가져왔다. 대중문화가연극문화의활성화에유용한것으로인식되었던것이다 26) 그러면대중문화는어떤방식으로수용되었는가. 이문제는 문화산업시대연극의모범적사례 ein Musterbeispiel im Zeitalter der Kulturindustrie"27) 로평가받고있는브레히트의출세작 서푼짜리오페라 Dreigroschenoper.l (1928) 에서특징적으로살펴볼수있다. 브레히트는갱소재를채택하여범죄조직의두목을주인공으로설정하는한편재즈를이작품의배경음악으로사용했다. 작품전체를유기적으로구성해주는이두요소는관객에게친숙한분위기를조성할목적으로사용되었다. 이는마약밀매와매춘등반문화적행위를다룬대중소설에대한대중적선호 28) 와, 리뷰를통해확산된재즈열기 29) 를감안한결과 25) D. Steinbach (Hrsg.): a.a.o., S ) V. Zmegac (Hrsg.): a.a.o., S. 60. 여기에는예술을다양한계층이즐길수있게하면서 문화의민주화 Demokratisierung der Kultur" 에이바지한다는대중문화긍정론이한몫올하고있다. 27) Rolf Grimminger u.a. (Hrsg.): Literarische Modeme. Reinbek bei Hamburg S. 뼈 년대에는전통연극의규범적인틀에서 벗어나대중을겨냥한다양한연극적실험이이루어졌다. 그러나정 적대중적인성공올거둔작품은많지않았으며 r 오페라 는그가 운데하나로평가받고있다. 그러나이작품이대중적성공을거둘 수있었던요인에대해서는아직본격척인분석이이루어지지않고 있다.

9 대충문화시대에있어연극의생존전략에관하여 141 이다. 여기에서우리는대중문화적요소롤이용해관객올극장 으로끌어들이겠다는작가의분명한의도룰엿볼수있다. 그러나대중문화적요소들은단순히관객올관심을끌기위 한유인책올넘어서고있다. 갱소재자체는가치관이전도된사 회를암시하고있으며, 원시적본능올풀어헤치는듯한재즈는 도덕적타락을반증하는문화적지표로작용하기때문이다.30 ) 말하자면브레히트가차용한대중문화적요소들은시대상올생 생하게말해주는역사적자료로얽힐수있는것이다.3 1) 하지만이것만으로대중문화적요소의역할은끝나지않는다. 그본격적인역할은현실인식울매개하는데있기 때문이다. 브 레히토가완하는것은범죄조직의문화를재현하는것이 라, 아니 그들과닮아있는부르조아사회의진면목을보여주려는것 이었다. 이런이유로챙소재는작가의손에의해변형의과정을 거치게되는데, 여기에서쟁에대한대중적관념 ( 낭만적이미 지 32)) 이파괴되고새로운의미가부여된다.33) 예를들어브레히 트는매키스역에 땅딸막한체구에머리가조금벗겨진 em stämmiger Mann mit einem Kopf [... ] etwas k 삶 1 1" 회극적 인물올추천하고있는데, 이는매키스가 마피아보스 가아닌 속물부르조아 로보이게하려는의도이다.34) 28) Erdmut Wizisla (Hrsg.): 1898 Beπ 이 t Brecht Berlin S 당시독일사회는알카포네의전기를베스트셀러로만들어낸 미국사회의왜곡된영웅주의가자리잡고있었다. 이 문화는첨체된 현실로부터탈출하려는대중의욕구률충족시켜주고있었다. 29) F.-P. Kothes: a.a.o., S ) Rudolf Pörtner: Alltag in der Weimarer Republik. München S.350. 한스에콘홀트후젠 Hans Egon Holthusen은당시의 베를련은 지나치게해방적이고금기률파괴하는탈부르조아과정을겪고 있었다 고회상하고있다. 30 E. Wizisla (Hrsg.): a.a.o., S ) Helmut Karasek: Bertolt Brecht Hamburg S. 32 ff. 챙영화 로확산된이특징은 목숨올건밀거래, 위험을무릅쓴결혼 둥 사나이의호탕함 과 박진감 이상업적으로포장되어있다. 33) Ebd., S. 36.

10 142 오성균 이 성 의 같은노력온배역선정에서뿐아니라, 작품속에서도일관 있게발견된다. 매키스는다른사람이아닌바로자기자신 부하를착취하고, 사업의안정올위해위험천만한결혼올감 행하는인물로그려지는데 이는이윤에밝은자본가의이미지 를부각시키려는시도이다.35) 매키스의부정적이미지는성에 탐닉하는인물로그려지면서절정에달한다. 그는촌각을다투 는급박한상황에서사창가를찾는습관을버리지못한대가로 교수대에매달렬위기에처한다. 브레히트는이 같은일련의변 형작업을통해자본가계급은범죄조직과놀랄만큼유사한모습을지닌다는인식을매개하려한다.3 6 ) 이상에서브레히트의대중문화수용은단순히관객을끌어들이려는의도를넘어서샤대상을반영하고현실인식에도달하려는생산적인의도를포함하고있음을알수있다. 3. 맺는말 지금까지바이마르공화국시대를중심으로연극의위기와이 에 대처하는방식을살펴보았다. 전통엘리트주의자들은연극의 위기를외부의탓으로돌리고문화귀족주의를고수한반면, 표현주의자들은위기극복을위해냐름대로진지한노력을기울였다. 그러나관념적인언어와표현주의적연기방식으로무장한그들은대중문화의현실앞에좌절하고말았다. 이에반해브레히트는연극의위기를시대적인흐름속에서극복하려고노력했다. 문화는역사적산물이라는생각에서출발한 34) Beπolt Brecht: Große kommentierte Berliner und Frankfurter Ausgabe in 30 Bänden, hrsg., von Wemer Hecht (u.a.) FrankfurtlM Band XXIV, S ) Ebd., S ) Ebd., S. 60 그밖에도브레히트는엘리트문화를도발하는수단으 로대중문화적요소를사용한다. 그는 오페라 에 쩡 과 재즈 라는 반문화적요소를도입함으로써고급문화의보루를공격하고있다.

11 대중문화시대애있어연극의생존전략에관하여 143 그는대중문화의존재를인정하고이를연극세계에파감하게수용함으로써대중적성공을거두었다. 대중적정서와취향을고려한연극구상이현실적으로효력을본것이다. 그렇다고해서브레히트의연극을상업연극으로규정지을수는없다. 상엽연극과는달리므레히트는대중문화적인요소를이용하되, 시대상을반영하고문화적지표가될만한것을취하고이를나름대로변형시켜현실이해의수단으로삼고있는것이다. 바로이점에서브레히트의연극은연극이사회적책임을다하며대중문화시대에생존할수있는가능성을보여준예라고하겠다. 여기에서브레히트는대중문화의수용에매우능동적이라는점에주목할펼요가었다. 그는대중문화에대한일반적인관념을즐겨도발하는데, 이는연극이대중문화의질을제고시키는문화의파수꾼역활을할수있으리라는기대감을갖게한다. 이렇게볼때, 연극의대중문화수용은생존올위한선택사항이아니라, 사회적책임을다하기위한필수사항으로보는것이타당할것이다.

12 144 오성균 참고문헌 김석만외 : 갇힌연극에서열린연극으로정보화사회를위한 연극정책안. 대화출판사 김창남 : 대중문화의이해. 한울 보이틴, 볼프강 ( 허창운역 ): 독일문학사. 삼영사 오인석 : 바이마르공화국의역사. 독일민주주의의좌절. 한울 Brecht, Bertolt: Große kommentierte Berliner und Frankfurter Ausgabe in 30 Bänden, hrsg., von Wemer Hecht (u.a.) FrankfurtlM Band XXIV. Grimminger, Rolf u.a. (Hrsg.): Literarische Modeme. Reinbek bei Hamburg Kaes, Anton (Hrsg.): Manifeste und Dokumente zur deutschen Literatur Weimarer Republik. Stuttgart Karasek, Helmut: Bertolt Brecht. Hamburg Kothes, Franz-Peter: Die theatralische Revue in Berlin und Wien. Wilhelmshaven Maase, Kaspar: Grenzenloses Vergnügen. FrankfurtlM Pörtner, Rudolf: Alltag in der Weimarer Republik. München Richard, Lionel (Hrsg.): Lexikon des Expressionismus. Paris Steinbach, Dietrich (Hrsg.): Literarisches Leben in der Weimarer Republik. StuttgarνDüsseldorf/ Berlin!Leipzig Wizisla, Erdmut (Hrsg.): 1898 Bertolt Brecht Berlin Zmegac, Viktor (Hrsg.): Geschichte der deutschen Literatur vom 18. Jahrhundert bis zur Gegenwart. Band 111/1. Königstein/Ts

13 대중문화시대에있어연극의생존전략에관하여 145 Zusammenfassung Zur Uberlebensstratgie des Theaters im Zeitalter der Massenku1tur Seong Kyun Oh (Seoul National Univ.) Ziel der vorliegenden Arbeit ist es, aufzuzeigen, was für eine Rolle die Aufnahme und Verarbeitung der Massenkultur bei der Aktualisierung des Theaters übernehmen kann. Zu diesem Zweck soll hier die Theatertopographie der Weimarer Republik berücksichtigt werden. Bekanntlicherweise wird in der genannten Periode von der Krise des Theaters viel gesprochen, einer Krise, die zwangläufig zu heftigen Auseinandersetzungen führte: diese Krise wiesen die traditionellen Eliten der korrupten Zeitatmosphäre entschieden zu und zogen sich somit in den Kulturelitismus zurück. Die Expressionisten hingegen bemühten sich zur Uberwindung der Krisensituation ernsthaft. Jedoch konnten sie sich nicht durchsetzen und scheiterten an der von der Massenkultur überwuchterten Wirklichkeit. Bertolt Brecht aber versuchte mit Rücksicht auf die massenkuturelle Tendenz die Krise des Theaters zu 디ber winden. Ausgehend davon, dass Kultur nichts anderes als ein historisches Produkt darstellt, erkannte der Stückeschreiber die Existenz der Massenkultur an und trachtete diese für seine Theaterästhetik zu verwenden, was ihm schlieβlich einen großen Erfolg erntete: Brechts Theaterkonzept gewann somit die Existenzgrundlage im Zeitalter der Massenkultur.

14 146 오성균 Es íst híerbeí nícht zu übersehen, dass sích Brechts Theater vom Trivíaltheater deutlích unterscheidet. Zwar nimmt Brecht die massenkulturellen Elemente in sein Theaterkonzept auf, díese sollen aber díe Zeit widerspiegeln und zur Erkenntnis der Wirklichkeit verarbeitet werden. 1n diesem Punkt lässt sich Brechts Theaterversuch als ein Beispiel verstehen, das die Wirklichkeit der Massenkultur zu überleben und zugleích seine gesellschaft1iche Funktion zu erfüllen ímstande ist.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41, 2017, 241-274 ( ).. (CBC), (CIC)., -.,., CIC CBC.,,. I.,., ( )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가상공간그룹소통의특징연구 243. II.3,.,. III.3..,. II.2., - ( 2016 ).. - -. 1),.

More information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CHUNJAE EDUCATION,INC. CHUNJAE EDUCATION,INC. CONTENTS 06 07 08 10 12 14 16 양도원 ( 독일어 I II) 경희대학교외국어교육학과학사 Goethe-Institut (Deutschlehrer-Diplom) 서강대학교독어독문학과석사, 박사 주한독일문화원어학부전임강사 EBS TV Deutsch heute

More information

통편집.hwp

통편집.hwp 발 간 사 법학전문대학원 설립이라고 하는 법학계의 큰 변화를 몸소 겪으며 이러한 변화에 상응한 교육과 일정을 소화하기에도 빠듯한 일정 중에도 불철주야 연 구에 매달리시는 학계와 실무계의 많은 학자분들 및 독자분들에게 감사와 존 경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유난히 더웠던 날씨 탓에 끝날 것 같지 않았던 여름도 지나가고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의 볕을 이겨낸 곡식이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32).,.,. 1),. 1),,,,,,,,.,,, 2002, 21. 26 3,..,,,. GMO, LMO.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WTO OECD. LMO(Living Modified Organisms). LMO GMO 1992 (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Rio.,,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54)

¿Ü±¹¹ýÁ¦³»Áö09054) Germany,,,.. (Vom Feld bis auf den Tisch) (Weißbuch zur Lebensmittelsicherheit) ). (EG Verordnung) Nr. /. ) /. ( ), ( ), (Rückverfolgbarkeit, ), ( ). (Europäischen Behärde für Lebensmittelsicherheit).

More information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어권도시형태학의계보 3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1890-1918)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1919-1933) : 도시형태학의정립기 Weimar 공화국시대 1 차대전후의과도기시절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dogilmunhak 79

dogilmunhak 79 1 9 4 * Bertolt Brecht,.,. 2 ) * 1 999. (K R F- 99-041-B00054) 1) ( 1983 ) - - (1985) 1 981 1 986. ( - 1 ), - - ( - 2 ), ( - 3 ). 2) Jan Knopf: Brecht-Handbuch. Bd.2. L yrik, Prosa, Schriften. E ine Ästhetik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헨체의 엘리트적...

헨체의 엘리트적...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 106 ( ). - - ( ) ( ),. ( ) ( ),, 1995 (? ) ( ) /.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106

More information

2011³»ÁöÆíÁýÃÖÁ¾

2011³»ÁöÆíÁýÃÖÁ¾ 5 6 NDI POLICY SEMINAR 2011 7 8 NDI POLICY SEMINAR 2011 9 10 NDI POLICY SEMINAR 2011 13 14 NDI POLICY SEMINAR 2011 15 16 NDI POLICY SEMINAR 2011 17 18 NDI POLICY SEMINAR 2011 19 20 NDI POLICY SEMINAR

More information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합의안의 제시와 채무의 승인* - 大 法 院 2008.7.24. 선고 2008다25299 판결 - 백 경 일** [ 사실관계 및 판결요지 ] I. 사실관계 원고인 진주상호저축은행 1) 은 1997년 8월 19 일 한국주택 주식회사( 이하 한국주택 이라 한다) 와의 사이에 차용금액 5 억 원, 거래기간은 2 개월로 하는 어음거래약정을 체결하였고, 같은 날 한국주택에게

More information

도식악보활용\(민경훈\)

도식악보활용\(민경훈\) I 1924 (Gnther-Schule) (),, 1925 (Musikp dagogische Reform) 1 1930 (COrff 1895-1982) (Orff-Schulwerk) 1950, 1954, (ThWAdorno 1903-1969),, 1 1960 (Musikpdagogik) ) DStoverock: ber Sinn und Schicksal der

More information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inem anderen Land in Kombination im Blog von KiTA-Global.de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Ich komme aus Korea. 나는한국에서왔습니다. Ich bin

More information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Gebrüder Grimm - Der süße Brei 동화로독일어문법공부하기 Es war einmal ein armes frommes Mädchen, das lebte mit seiner Mutter allein, und sie hatten nichts mehr zu essen. Da ging das Kind hinaus in den Wald, und begegnete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가정의 달 기념 심포지엄 ❷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재산, 상속법에서도 인정해야!! 고령사회에서 노년의 복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배우자 상속분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민법상 부부재산제 개정을 주도 해온 상담소에서는 가정 내 양성평등과 혼인재산형성에 기여한 배우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가정의 달 기념 심 포지엄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More information

歯7권2호.PDF

歯7권2호.PDF ( ).., 2002, 7, 2, 85 104. ( )., (),. 3, 3()... :,,,. 1. 15,000, 55 (Stachowiak, 1986). 3,...,. Broca, Wernicke, Lichtheim 86 . Bay 1969100 Broca,. BrocaWernicke 100,.. 1956 (Neurolinguistik ) (Neuropsychologie),.,.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s Erzingen(Baden) Verbundtari Waldsuter Tariverbund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erkehrsgemeinschat Münsterland/Ruhr-Lippe (VGM/VRL)

More information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n die Freude 기쁨에게바치는찬가 (Bariton Solo) O Freunde, nicht diese Töne! Sondern laßt uns angenehmere anstimmen und freudenvollere. ( 바리톤독창 ) 벗들이여, 이런노래는그만! 대신즐겁고기쁨에찬노래를불러보자. Freude, (Freude) Freude, (Freude)

More information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 Kernig. Kreativ. www.studio1.de Studio1 Kommunikation GmbH Kommunikation verbindet. Menschen, Märkte und Momente. Kommunikation ist immer und überall. Und: sie

More information

4) 5) 6) 7)

4) 5) 6) 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

기본조약\(Grundlagenvertrag\)과 베를린 상주 대표부\(Standige Vertretung in Berlin\)

기본조약\(Grundlagenvertrag\)과 베를린 상주 대표부\(Standige Vertretung in Berlin\) * Grundlagenvertrag und Ständige Vertretung in Berlin Notizen zum Management der deutschen Teilung 1 1 2, 1990, ( ), ( ) (Bonn) * (Max-Planck-Institut für ausländisches öffentliches Recht und Völkerrecht)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PDF

PDF 11 * * 1.,.. '(Einheit in Freiheit) (BRD ),,. 2.,. * * 12,, '., ' '.,. 3 1). 3. 1) 1 : ' 45 '.,,,,..,, (Mitbestimmungsrebht). '.,,, '.,. 1)., (die friedliche Revolution in der DDR),., :, ( :, 1990) pp.70

More information

02-출판과-완성

02-출판과-완성 저작권 아카데미 표준 교재 저작권 아카데미 표준 교재 교육홍보 2009-02 출판과 저작권 ISBN 978-89-6120-035-6 94010 ISBN 978-89-6120-033-2 CONTENTS 23 24 25 27 14 14 15 15 15 16 16 17 17 18 18 18 19 20 28 29 30 31 32 33 34 35 36 43 44 45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75)..... ( ).,,,,, < 국문초록 >.....,, * ( ), ( ), ( )

75)..... ( ).,,,,, < 국문초록 >.....,, * ( ), ( ), ( ) 75)..... ( ).,,,,, < 국문초록 >.....,,.. 2016 3 3...... * (2016.06.02), (2016.06.14), (2016.06.28) - 281 - 10 1 (2016)...,.,. 1).,,. 2009 1, 2).,.,,. 3),. 2016 3 3 1),, 19 3, 2006, 145. 2),,,, 7, 2016 4, 9.

More information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한문영역 독일어Ⅰ 정답 및 해설 01. 1 02. 2 03. 4 04. 2 05. 2 06. 5 07. 1 08. 4 09. 3 10. 5 11. 4 12. 5 13. 3 14. 1 15. 5 16. 2 17. 3 18. 1 19. 1 20. 5 21. 4 22. 4 23. 5 24. 3 25. 2 26. 5 27.

More information

+변협사보 4월호

+변협사보 4월호 Seoul Bar Association 2014. 08. 06_ 07_ 08_ 13_ 14_ 16_ 18_ 23_ 26_ 28_ 30_ 32_ 33_ 34_ 36_ 38_ 45_ 48_ 49_ 58_ 62_ 68_ 2014 August_3 2014.08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01

More information

제17권 1호(통권 제38호).hwp

제17권 1호(통권 제38호).hwp < >.. 9..,.,,,..,,. (DOSB) 3.,. (Sporthilfe-Eid). * 2013 10 26 11. ** Erlangen, ***, .... (duale Karriere).,.,,,.. 1. citius altius fortius,.,,...,... 2012, 2014 2, U-17, U-20 2015. 1972 (ISF: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if / if 02,... if.,,,,,,.. :.., 1953 if if if,. if..,. if,,,.

if / if 02,... if.,,,,,,.. :.., 1953 if if if,. if..,. if,,,. if 2013 if / if 02,... if.,,,,,,.. :.., 1953 if. 2012 9 19. if if,. if..,. if,,,. 03...,. if, 3.,. 2012 if 4,322 if. 1,218 100 if. 04 BMW World if 2011, if. if. if PR. 2011 if if 2013 2 22 BMW World.,,,

More information

hwp

hwp 문화정책논총 제 14 집 (2002) : 105 124 Ⅰ. 정보통신의발달과문학의매체변화 Ⅱ. 문학에서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으로 Ⅳ. 결론 참고문헌 Ⅲ. 가상공간의서사가문학에미친영향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More information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77)..... :,,,,,,.........,.. ( ). *,. (2015.11.19), (2015.12.5), (2015.12.20) - 269 - 9 2 (2015)......,.,,,... 1962 2015.. 2003 8 2005 2 22-270 - -.,..... ( 652, 653 ).. ( ) ( )..,., - 271 - 9 2 (2015)....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Mappe_holzimgarten.pdf

Mappe_holzimgarten.pdf Blumentröge Preisliste 1 / 2019 Äusserst stabile Tröge, fertig montiert, mit Boden und Füssen Kieferkanthölzer 7x7 cm, kesseldruckimprägniert Alle Modelle fertigen wir auch nach Ihren Massangaben mit ohne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접속법 (Der Konjunktiv) 3) 접속법의어형 l 접속법이란? 1) 화법의세가지종류직설법 (Indikativ) : 행위나사실의진술명령법 (Imperativ) : 명령이나금지의표현접속법 (Konjunktiv) : 간접화법, 비현실화법 ( 가정법, 소망문 ) 접속법은화자가남에게전해듣거나, 상상하거나, 아니면불확실한사실을표현할때사용한다. 접속법의문장은 er

More information

08-이용갑

08-이용갑 29(2), 2009, 186-212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2007. 1980.,. 186 . 2006 (, 2008 17, 2008)., 20., 2007 1883, (Niejahr, 2006).,,, (van de Ven, Beck, van de Voorde, Wasem & Zmora, 2007; Wasem,

More information

JDXRPJDJFAPA.hwp

JDXRPJDJFAPA.hwp 한국학연구 36(2011.3.30), pp.219-240 고려대학교한국학연구소 < 국문초록 > 1) 베르톨트브레히트가연극을통해서세계변화의가능성을모색하였 던핵심적인요소는관객들의연극을보는태도의변화가능성에서찾고 있었다. 전통연극 ( 아리스토텔레스적인연극) 에익숙해왔던관객들이브 레히트의서사극을어떻게보고받아들이냐가브레히트의관심사였으며 동시에브레히트연극의성공열쇠였다.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독일기악미학\(이경희\)

독일기악미학\(이경희\) 18 1 18 1 6 2 7 3 8 4 5 1 18 - -,, 17,,,, 15,,, :,, 18, 90,,, 18,, (),,,,,, 2 17 18 3,, ( ),,,, tragdie lyrique ( ) 18,,, 15, 18? (distinct),, 18, 3, (JMattheson 1681-1764), (KLJunker 1748-1797), (JNForkel

More information

3) 독일어 Familienroman 의한국어번역은가족소설이다 하지만한국문학에서말하는가족소설이란 그하위유형으로결혼소설 부인소설 가정소설 세대소설등등이있을정도로그의미가워낙광범위하다 그래서본고에서는그용어번역을근대이후에나타난가족소설의한하위유형으로 가족사소설 로명명하기로한다

3) 독일어 Familienroman 의한국어번역은가족소설이다 하지만한국문학에서말하는가족소설이란 그하위유형으로결혼소설 부인소설 가정소설 세대소설등등이있을정도로그의미가워낙광범위하다 그래서본고에서는그용어번역을근대이후에나타난가족소설의한하위유형으로 가족사소설 로명명하기로한다 토마스만의 부덴브로크가의사람들과 염상섭의삼대비교 들어가는말 ( ) ( ) 2) 1901 Thomas Mann(1875 1955) Buddenbrooks 1931 (1897 1963) Familienroman 3) 1) 1) 이태식 : 이문화관리에관한소고- 한불간시간문화를중심으로 프랑스학연구제 27 권 2003 363-391 쪽참조 2) Vgl Susan Bassnett: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B5B6C0CFBEEEB9AEC8ADB1C7BFACB1B C1FD2E687770>

<28C3D6C1BE29B5B6C0CFBEEEB9AEC8ADB1C7BFACB1B C1FD2E687770>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 조우호 ( 덕성여대 ) Ⅰ. 머리말 우리들은절대선이무엇인지, 절대규범이무엇인지, 그러니까인간이나인간적인것과휴머니즘이무엇인지정도만이라도잘알지못한다. 하지만비인간적인것이무엇인지, 그것은아주정확히알고있다. 그래서나는오늘날도덕철학의위치는인간존재의구속력없고추상적인설정보다는오히려비인간적인것의구체적인폭로에서찾아야한다고말하겠다. Wir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B9AEB9FDB0FA20C5D8BDBAC6AEC0CCC7D82E687770>

<B5B6C0CFBEEEB9AEB9FDB0FA20C5D8BDBAC6AEC0CCC7D82E687770> 독일어 : 문법과텍스트이해 김백기 이책은 2012 학년도한국외국어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지원에의하여이루어진것임 머리말 언어가텍스트로실현된다는것은굳이복잡한학술이론적주장을하지않더라도우리가일상의경험을통해알수있는분명한사실이다. 우리는언제나텍스트로말을하고, 텍스트로이해하기때문이다. 따라서외국어학습은반드시텍스트를기반으로이루어져야하며, 그핵심요소인문법학습역시필연적으로텍스트에근거해야한다.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1B0AD2E687770>

<B5B6C0CFBEEE3131B0AD2E687770> Wann treffen wir uns? Dialog Spielen wir morgen Tennis! A: Anja, was hast du morgen vor? B: Nichts Besonderes. A: Dann spielen wir morgen früh Tennis! B: Wann willst du Tennis spielen? A: Um sieben Uhr.

More information

<B5B6C0CFC0CCB9CEC0DAC5EBC7D5C1A4C3A52E687770>

<B5B6C0CFC0CCB9CEC0DAC5EBC7D5C1A4C3A52E687770> 독일 이민자 통합정책 현황 사회통합위원회 전문위원실 이현아 전문위원 - 목 차 - I. 이주역사 및 인구분포 1. 독일입국 이주자 유형 2. 외국인 현황 II. 이민자 관련 사회 현황 1. 문화충돌 양상 2. 외국인 관련 사회 경제적 문제 현황 1) 범죄 2) 외국인 실업자 증가 3) 교육 중도 포기자 III. 이민자정책 변경과정 1. 이민자 통합의 정책목표에

More information

Staatsministeriums für Arbeit und Soziales, Familie und Integration, 2015). 이번 글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직업 중의 하나인 소매업체 판매원의 직업훈련 프 로그램을 소개한다. Ⅱ. 소매업체 판매원

Staatsministeriums für Arbeit und Soziales, Familie und Integration, 2015). 이번 글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직업 중의 하나인 소매업체 판매원의 직업훈련 프 로그램을 소개한다. Ⅱ. 소매업체 판매원 독일 공인훈련직업(Anerkannte Ausbildungsberufe) - 소매업체 판매원 훈련과정 정미경 독일 프랑크푸르트대학 경제학 박사 Ⅰ. 들어가는 글 숙녀복 전문점, 백화점, 건축자재상, 슈퍼마켓, 식료품점, 주유소 등 어디서든지 상품을 판매 하는 곳이면 만날 수 있는 판매원은 한국뿐만 아니라 독일에서도 오래되고 다수가 종사하는 이른 바 흔한 직업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Danke, gut. Und Ihnen? Guten Abend!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기본회화 1 A : Guten Morgen, Herr Meyer!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2017 www.ban.de/kursbuc 410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ten nur in den Zügen des Naverkers Farrad am Bano:

More information

fem01.fm

fem01.fm Überblick Methode der finiten Elemente Beispiele Software im Internet Schritte für die Programmierung Methode der finiten Elemente Bisher Finite Differenzen: Diskretisierung des Ortes und der Zeit Iterationsverfahren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4È£4)

¿Ü±¹¹ýÁ¦³»Áö0904È£4) (Mo-MiG, ).. ) ) ). (in der Krise), (Antwort)..... ) BT-Druks. /, BGBl I,. ) BT-Drucks. /. ) BR-Drucks. /; BT-Drucks. /. 42 Germany,,.....,. (haftungsbeschränkte Unternehmergesellschaft; ). ).. Nr.. (Versicherung)....

More information

Infinity(∞) Strategy

Infinity(∞) Strategy 반복제어 표월성 passwd74@cherub.sungkyul.edu 개요 for() 문 break문과 continue문 while문 do-while문 for() 문 for() 문형식 for( 표현식1; 표현식2; 표현식3) 여러문장들 ; 표현식 1 : 초기화 (1 번만수행 ) 표현식 2 : 반복문수행조건 ( 없으면무한반복 ) 표현식 3 : 반복문수행횟수 for()

More information

CSG_keynote_KO copy.key

CSG_keynote_KO copy.key 101. 3 Shutterstock 4 Shutterstock 5 Shutterstock? 6? 10 What To Create 10 Ways to Find Trends and Inspiration 12 15 17 :. 21 24 Shutterstock 26 29 -. 31 Shutterstock : 36 " " 37! 39 41 45 46 47 49 Copyright

More information

가사교향곡\(주대창\)

가사교향곡\(주대창\) 1-9 - 4 : 9 I (LvBeethoven 1770-1827) 9 4, 1 20 9 1 ) (RWagner 1813-1883)(Das Kunstwerk der Zukunft, 1849) RWagner, Das Kunstwerk der Zukunft, in: Smtliche Schriften und Dichtungen, Leipzig 1911, Bd 3,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폴리리듬과 무질서...

폴리리듬과 무질서... : 1980 - (1985-88) -.. 70.... (1951-53), (1988-93), 70.. (1961) (1967) 60,. 1960 1980, 22. 60, 1 80.. 1 80. 70, 80,.. 70 1960 61 60. 60 70. 1972 6. 197350 ), 60, 8(, 2001), 421-455. ),.. 1980, 5, 1985-86.

More information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 났다. 두이스부르크-에센대학 노동기술연구소(Institut für Arbeit und Qualifikation,

More information

%±¹¹®AR

%±¹¹®AR 2004 CONTENTS 03 04 06 14 21 27 34 40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Historical Dictionary of North Korea Auf den Spuren der Ostbarbaren Czech-Korean Dictionary 18 19 Transforming Korean Politics: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목 차 1. 국외출장목적 1 2. 국외출장개요 1 3. 예산집행계획 2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3 5. 출장결과 6

목 차 1. 국외출장목적 1 2. 국외출장개요 1 3. 예산집행계획 2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3 5. 출장결과 6 독일의지방세제도연구를위한 공무국외출장보고서 2013. 12. 행정법제국 목 차 1. 국외출장목적 1 2. 국외출장개요 1 3. 예산집행계획 2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3 5. 출장결과 6 1 국외출장목적 2 국외출장개요 - 1 - 3 예산집행계획 - 2 -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 3 - - 4 - - 5 - 5 출장결과 - 6 - -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http://german.kr/lectures/fortdt/grammatik/konjunktiv_i/konjunktiv_i_1.html 페이지 1 / 2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v) 의의미 l 동사에의한서술방법, 즉말을표현하는방법 (= 화법話法, Modus) 에는 3 가지가있다. 이화법에는직설법,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http://german.kr/dt_learning/de_grammatik01/20801.html 동사 (Verb) 제 8 장 : 재귀동사 (Reflexive Verben) 제 1 절종류 재귀 ( 再歸 ) 동사란어떤동작의작용이동작자자신, 즉그주어에게로되돌아가는의미를나타내주는동사를말한다. 이러한의미를갖도록하는것은그동사와함께사용된재귀대명사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피고인의 불리한 증인에 대한 반대신문이 허용되지 않은 것은 소송절차 전 체과정을 통하여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에만 협약을 위반한 것이다. 법정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의 수사단계 진술의 증거가치는 반대신문이 행해 지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법기관에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

피고인의 불리한 증인에 대한 반대신문이 허용되지 않은 것은 소송절차 전 체과정을 통하여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에만 협약을 위반한 것이다. 법정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의 수사단계 진술의 증거가치는 반대신문이 행해 지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법기관에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 외국 학계 동향 독일 형사소송법 관련 최근 동향 대검찰청 검찰미래기획단 目 次 Ⅰ. 주목할 만한 판례 1. 증인에 대한 피고인의 반대신문권과 증인 불출석시 수사단계 조서의 증거능력 BGH, ZStZ 2007, 166(2006. 11. 29. 선고) 2. 비밀리에 행해지는 online 수색의 부적 법성 BGH, NJW 2007, 930(2007. 1. 31.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