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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약성경의큰그림 3. 레위기 울산시민교회비전틴 ( 고등부 ) 1

2 1.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40년 BC 1446 BC 1406 애굽광야시내산광야가나안 (430 년 ) (2 개월 ) ( 약 1 년 ) ( 약 38 년 ) 모세출생 출애굽 거룩한 백성으로서의 규정 ( 율법 ) 모세의마지막설교 모세죽음 출애굽기 1 장 출애굽기 12 장 출애굽기 19 장 이스라엘을불러내어하나님나라의백성을만드시는역사 민수기 10 장 신명기 1 장 신명기 34 장 2

3 2. 출애굽기 19 장 - 민수기 10 장 시내산 : 출애굽기 19 장 - 민수기 10 장 십계명과언약법 ( 하나님사랑 + 이웃사랑 ) + 언약체결 하나님임재 / 예배장소 : 성막규정 ( 에덴동산의회복 ) 하나님의임재가운데지내는방법 ( 제사제도, 예배, 거룩함의규정들 ) 가나안땅으로의진군관련규정들 출애굽기 19 장 출애굽기 25 장 Where? 레위기 1 장 How? 민수기 1 장 민수기 10 장 이스라엘을불러내어하나님나라의백성을만드심 3

4 3. 레위기의핵심주제 : 거룩 시내산 딜레마 : 거룩하신하나님의임재가운데죄인된이스라엘백성들이어떻게살아갈것인가? 해결책 : 레 11:45 나는너희의하나님이되려고너희를애굽땅에서인도하여낸여호와라. 내가거룩하니너희도거룩할지어다. 4

5 3. 레위기의핵심주제 : 거룩 - 레위기 : 성막을중심으로이루어지는이스라엘백성의거룩한삶에대한지침 김경열, 레위기의신학과해석 ( 새물결플러스, 2016), 29 - 성막중심의삶 : 일상속에서거룩을유지하며지냄 - 거룩한삶실패 : 성막의제사를통해거룩함회복김경열, 레위기의신학과해석 ( 새물결플러스, 2016), 29 ( 출처 : glenarmbaptistchurch.co.uk) 5

6 3. 레위기의핵심주제 : 거룩 => 현대적적용 : 하나님의영 (= 성령 ) 의내주하심가운데있는성도들의거룩한삶에대한지침 마 5:48 그러므로하늘에계신너희아버지의온전하심과같이너희도온전하라 벧전 1:15 오직너희를부르신거룩한이처럼너희도모든행실에거룩한자가되라 1:16 기록되었으되내가거룩하니너희도거룩할지어다하셨느니라 살전 4:3 하나님의뜻은이것이니너희의거룩함이라곧음란을버리고 4:5 하나님을모르는이방인과같이색욕을따르지말고 6

7 3. 레위기의핵심주제 : 거룩 거룩이란? - 죄악된것, 속된것에서부터자신을구별시키는것 레 20:26 너희는나에게거룩할지어다이는나여호와가거룩하고내가또너희를나의소유로삼으려고너희를만민중에서구별하였음이니라 - 거룩은훼손될수있음 => 빨리회복해야함 - 인간의연약함을잘아시는하나님은, 레위기를통해거룩의유지와회복의길을마련하심 ( 출처 : joinourjourney.redfern.it) 7

8 4. 레위기의구조 어떻게하나님의임재앞에바르게설수있나? 1-7 장제사제도 (1) 일반적인제사규정 (1:1-6:7) (2) 제사장의제사규정 (6:8-7:38) 8-10 장제사장임명과제사시작 장정결법 ( 동물, 산모, 피부병, 유출병 ) 16 장대속죄일규정 장거룩을위한성결법들 거룩의회복방편들 거룩의유지방편들 27 장추가규정 ( 서약, 헌물 ) 출처 : Gordon J. Wenham, Exploring the Old Testament: The Pentateuch, vol. 1 (London: Society for Promoting Christian Knowledge, 2003), 김성수, 구약의키, 53. 8

9 9 5. 제사제도 ( 레 1-7 장 ) 일반적인제사규정 (1:1-6:7) A. The burnt offering ( 번제 ) (1:1 17) B. The grain offering ( 소제 ) (2:1 16) C. The peace offering ( 화목제 ) (3:1 17) D. The sin offering ( 속죄제 ) (4:1 5:13) E. The guilt offering ( 속건제 ) (5:14 6:7) 제사장의제사규정 (6:8-7:38) A. The burnt offering ( 번제 ) (6:8 13) B. The grain offering ( 소제 ) (6:14 23) C. The sin offering ( 속죄제 ) (6:24 30) D. The guilt offering ( 속건제 ) (7:1 10) E. The peace offering ( 화목제 ) (7:11 36) 거룩훼손 제사 거룩회복

10 이스라엘의범죄 => 희생제사를통해하나님과교제회복 => 예수님의십자가대속을예표 제사제도 ( 레 1-7 장 ) 제사의종류 (5 대제사 ) ( 김성수, 구약의키, 생명의양식, 2015, p. 55)

11 5. 제사제도 ( 레 1-7 장 ) 제사과정 (1) 죄가전가됨 - 희생제물의머리에안수 => 자신의죄를전가시킴 - 자신이죽어야할자리에희생제물이바쳐짐을기억 (2) 피가특별히취급됨 - 피는생명을상징 - 희생제물의피가드린자의생명을대신속함 ( 출처 : (3) 예수님의속죄사건을바라봄 ( 히 9:11-14, 25-26) ( 출처 : 한정건, 모세오경강의록, 고려신학대학원 ) 11

12 5. 제사제도 ( 레 1-7 장 ) 12

13 13 5. 제사제도 ( 레 1-7 장 ) 형식적인제사 = 형식적인예배 - 하나님과이스라엘의관계 : 기계적인관계 X Cf. 가나안종교, 우상숭배 : 형식적인제의 => 복받는다고믿음 - 하나님과이스라엘의관계 : 인격적인관계 O 인격적순종의관계 O - 현대적적용 : 예배에만참석하면복받는다? X

14 5. 제사제도 ( 레 1-7 장 ) 형식적인 / 기계적인제사 = 형식적인예배 이사야 1:11-12 여호와께서말씀하시되너희의무수한제물이내게무엇이유익하뇨? 헛된제물을다시가져오지말라! 미가 6:7 여호와께서천천의숫양이나만만의강물같은기름을기뻐하실까? 시편 51:17 하나님께서구하시는제사는상한심령이라하나님이여상하고통회하는마음을주께서멸시하지아니하시리이다 회개의원어적의미 : To return ( 돌아서다 ) 14

15 15 5. 제사제도 ( 레 1-7 장 ) 신약시대의참된예배 로마서 12:1 그러므로형제들아내가하나님의모든자비하심으로너희를권하노니너희몸을하나님이기뻐하시는거룩한산제사로드리라이는너희가드릴영적예배니라 거룩한산제사란 12:2 너희는이세대를본받지말고오직마음을새롭게함으로변화를받아하나님의선하시고기뻐하시고온전하신뜻이무엇인지분별하도록하라

16 16 5. 제사제도 ( 레 1-7 장 ) 영화 밀양 : 참회개의모습?

17 5. 제사제도 ( 레 1-7 장 ) 영화 밀양 : 참회개의모습? - 영화 밀양 이그리는회개는성경이말하는참회개의모습이아님 - 고후 7 장 : 하나님의뜻대로하는회개 너희로얼마나간절하게하며얼마나변증하게하며얼마나분하게하며얼마나두렵게하며얼마나사모하게하며얼마나열심있게하며얼마나벌하게하였는가. - 마 5 장 : 참회개는애통함수반 17

18 5. 제사제도 ( 레 1-7 장 ) 참회개의모습 (1) 마 5:23-24 그러므로예물을제단에드리려다가거기서네형제에게원망들을만한일이있는것이생각나거든예물을제단앞에두고먼저가서형제와화목하고그후에와서예물을드리라. => 회개하기위해하나님께나아가는예배자가먼저자신이피해 / 상처준자와화목해야한다는의미 (2) 삭개오 : 남에게피해를끼친것에대해 네갑절이나갚겠다 선포 => 이집에구원이이르렀다말씀하심 ( 눅 19 장 ) (3) 욥의세친구들 : 용서받는과정에서욥에게용서를구해야했음 ( 욥 42 장 ). - 번제와더불어욥의중보기도가수반되어야하나님께서용서하겠다말씀하심 18

19 6. 제사장의임명및사역 ( 레 8-10 장 ) 레 8 장 : 아론과아들들의제사장임명 레 9 장 : 아론과아들들의제사장사역시작 레 10 장 : 아론의아들나답과아비후의갑작스런죽음 - 제사장 : 하나님과백성을중재 - 철저히하나님앞에서거룩함을유지해야했음 ( 나답과아비후의죽음사건 ) ( 출처 : - 완벽한대제사장예수그리스도를예표 ( 완전한중보자 ) => 우리가하나님의은혜의보좌에담대히나아감 19

20 6. 제사장의임명및사역 ( 레 8-10 장 ) - 예수님 : 최후의대제사장 히브리서 9:11-12 그리스도께서는대제사장으로오사염소와송아지의피로하지아니하고오직자기의피로영원한속죄를이루사단번에성소에들어가셨느니라 - 예수님믿는신자들 : 제사장들 베드로전서 2:9 그러나너희는택하신족속이요왕같은제사장들이요거룩한나라요그의소유가된백성이니이는너희를어두운데서불러내어그의기이한빛에들어가게하신이의아름다운덕을선포하게하려하심이라 20

21 7. 정결법 ( 레 장 ) A. 정결한음식 vs. 부정한음식 (11장) B. 출산후의정결 (12장) C. 피부병에관한규례 (13:1-46) D. 곰팡이에관한규례 (13:47-59) E. 피부병으로부터의정결 (14장) F. 부정하게만드는유출병 (15장) - 부정함 과 정결함 의개념을일상생활속에늘인식하도록함 - 일상에서 ( 먹고, 입고, 보고, 자는등 ) 어떻게거룩하게살아갈지를고민하도록인도함김성수, 구약의키,

22 7. 정결법 ( 레 장 ) (1) 레위기 11 장 : 정결한음식 vs 부정한음식 A. 왜음식에대한규례가가장먼저등장? - 거룩은추상적이거나크고멀리있는것이아님 - 먹고마시는문제 ( 삶의기본적인것 ) 에서부터시작 B. 하나님이다창조 => 왜먹어도되는정결한동물과먹지말아야할부정한 / 가증한동물로나뉘나? - 육지동물 (2-8 절 ) - 수중생물 (9-12 절 ) - 조류 (13-19 절 ) - 곤충 (20-23 절 ) - 일곱가지해석 - 합동신학대학원김진수교수의해석을따름 김진수, 하나님의백성과음식규례 ( 레 11:1-23), 프로에클레시아, 2009,

23 7. 정결법 ( 레 장 ) (2) 타락의영향 A. 타락전, 타락후 - 창 1:31 하나님이지으신그모든것을보시니보시기에심히좋았더라 인간의타락 - 창 7:2 너는모든정결한짐승은암수일곱씩, 부정한것은암수둘씩을네게로데려오며 B. 인간타락후동물계에변화가옴 - 창 3:14 여호와하나님이뱀에게이르시되네가더욱저주를받아배로다니고살아있는동안흙을먹을지니라 - 다른존재들도저주를받았는데, 뱀은더욱저주를받음 => 신체구조변화, 식생활변화 - 다른동물들에게도신체구조변화, 식생활변화가왔을가능성 23

24 24 7. 정결법 ( 레 장 ) C. 땅도저주를받고, 식물계에도변화가있었음 - 창 3:17-18 아담에게이르시되땅은너로말미암아저주를받고... 땅이네게가시덤불과엉겅퀴를낼것이라. D. 홍수뒤부터육식이허용됨 ( 타락이후의변화 ) - 창 9:3-4 모든산동물은너희의먹을것이될지라채소같이내가이것을다너희에게주노라. E. 미래에는초식으로다시바뀜 - 사 11:7 사자가소처럼풀을먹을것이며 => 초식으로바뀜. F. 결론 - 부정한동물 : 타락의현상에더많이노출 - 외관상으로나행위적으로나, 저주아래있음을더많이반영

25 7. 정결법 ( 레 장 ) 암소와곰이함께먹으며사자가소처럼풀을먹을것이며 ( 이사야 11:7) Edward Hicks - Peaceable Kingdom (1834) 출처 : 25

26 7. 정결법 ( 레 장 ) (3) 타락의영향과레위기 11 장 A. 부정하다는말의뜻은? - 부정하다 => 하나님께나아가지못하는상태 B. 육지동물 (2-8 절 ) - 레 11:3 모든짐승중굽이갈라져쪽발이되고새김질하는것은너희가먹되 굽이갈라짐 + 새김질 ( 초식동물 ) ( 출처 : ( 출처 : graceintorah.net) 26

27 7. 정결법 ( 레 장 ) - 굽의기능 => 짐승의몸 / 피부가땅과접촉하는것을막아줌 레 11:27 네발로다니는모든짐승중발바닥으로다니는 것은다네게부정하니 창 3:14 뱀은땅과접촉 - 새김질 : 초식성동물들이새김질을함 - 정결한동물 : 창조의모습반영하는초식성동물 - 육식성동물 : 타락의현상과깊이연관됨 - 이스라엘에게허용된음식 : 창조의상태를잘반영하는동물 - 거룩한백성 => 타락현상과가능한구별된음식을먹어야 27

28 7. 정결법 ( 레 장 ) C. 수중생물 (9-12 절 ) - 레 11:9-10 강과바다와다른물에있는모든것중지느러미와비늘있는것은너희가먹되, 지느러미와비늘없는것은너희가혐오할것이니라 정결한음식 ( 지느러미와비늘이있는것 ) 가증한음식 ( 지느러미와비늘이없는것 ) ( 출처 : weareisrael.org) ( 출처 : 28

29 7. 정결법 ( 레 장 ) - 왜지느러미와비늘? a. 지느러미가없는수중생물 => 정상적인이동이어려움 - 타락현상을더많이반영 ( 뱀과유사 [ 창 3:14]) - 뱀의비정상적인모습과도유사 b. 비늘은? - 수중세계와의직접적인접촉을막아줌 - 부패한세상에직접노출 => 부정한생물로분류 - 굽처럼, 비늘또한그런역할을함 하나님의백성은타락을많이반영하는수중생물섭취를멀리해야 29

30 7. 정결법 ( 레 장 ) D. 조류 (13-19 절 ) - 레위기 11 장의조류들의공통의특징 : 맹금류 - 즉, 다른동물들을잡아먹는포식자들 => 타락현상을많이보유 ( 출처 : 30

31 7. 정결법 ( 레 장 ) E. 곤충 (20-23 절 ) 먹지못함 땅에밀착해서기어다니는곤충 먹어도됨 땅에밀착하지않고뛰어다니는곤충 ( 예, 메뚜기 ) ( 레 21:21) - 레 11:41-42 땅에기어다니는모든길짐승은가증한즉먹지못할지니 31 ( 출처 : academyoferudition.com)

32 7. 정결법 ( 레 장 ) F. 요약, 결론 a. 굽이없는짐승, 비늘이없는수중생물, 뛰는다리가없는곤충 b. 새김질하지않는짐승맹금류 c. 지느러미없는수중생물 세상과물과땅과직접접촉 (= 타락세상과접촉 ) 육식성, 다른존재를희생시킴 (= 타락반영 ) 비정상적인이동방식 ( 뱀을상기 ) - 이스라엘은타락현상과깊은동물을멀리함으로, 부패한세상으로부터구별된백성으로서의정체성을확립해야했음 - 매일식생활가운데기억 / 실천 => 정결 / 부정한동물의구분을통해거룩한백성으로서의정체성을늘인식 32

33 7. 정결법 ( 레 장 ) (4) 음식규례 ( 레 11 장 ) 의신약시대적용 A. 예수님의구속사역은우리의부정함을제거 ( 고넬료사건 ) 사도행전 10:13-15 베드로야일어나잡아먹어라하거늘, 베드로가이르되주여그럴수없나이다속되고깨끗하지아니한것을내가결코먹지아니하였나이다한대, 또두번째소리가있으되하나님께서깨끗하게하신것을네가속되다하지말라하더라 B. 따라서정결법은예수님의구속사역으로말미암아그효력이종료 디모데전서 4:3-4 혼인을금하고어떤음식물은먹지말라고할터이나음식물은하나님이지으신바니믿는자들과진리를아는자들이감사함으로받을것이니라 33

34 34 7. 정결법 ( 레 장 ) C. 예수님의말씀 마가복음 7:18 무엇이든지밖에서들어가는것이능히사람을더럽게하지못함을알지못하느냐 7:19 이는마음으로들어가지아니하고배로들어가뒤로나감이라 ( 이러므로모든음식물을깨끗하다하시니라 ) 7:20 또이르시되사람에게서나오는그것이사람을더럽게하느니라 7:21 속에서곧사람의마음에서나오는것은악한생각곧음란과도둑질과살인과...

35 7. 정결법 ( 레 장 ) D. 결론 - 주님은레위기의정결법이상징하는바그본질을 밝히심 => 구약 : 외형, 상징, 그림자 // 신약 : 본질 예 : 할례 => 중생, 거듭남 구약제사 => 예수님의대속 음식규례 => 일상의정결 / 거룩 - 즉, 외형적인행동양식이중요한것이아니라, 사람의마음속에있는타락의현상이문제의본질임을강조 => 따라서, 어떤음식이든, 하나님의선물로생각하고감사함으로먹으면됨 35

36 36 7. 정결법 ( 레 장 ) F. 적용 : 성령님의내주하심가운데있는신약성도의자세 - 교회 / 우리자신은하나님의영이거하시는성전 고전 3:16 너희는너희가하나님의성전인것과하나님의성령이너희안에계시는것을알지못하느냐 - 매일의일상가운데자기자신을구별되게지키는삶을살아야함

37 8. 대속죄일규정 ( 레 16 장 ) 레위기의구조 1-7 장제사제도 (1) 일반적인제사규정 (1:1-6:7) (2) 제사장의제사규정 (6:8-7:38) 8-10 장제사장임명과제사시작 장정결법 ( 동물, 산모, 피부병, 유출병 ) 16 장대속죄일규정 장거룩을위한성결법들 27 장추가규정 ( 서약, 헌물 ) - 대속죄일 : 레위기의중심 - 1 년에한번백성의죄 / 국가적죄를대속하는날 - 1년중가장엄숙하고중요한날 - 1년에한번씩대제사장이지성소에들어감 37

38 8. 대속죄일규정 ( 레 16 장 ) 규정 1: 대제사장 ( 아론 ) 의준비 - 자신을위한제물준비, 자신의몸을물로씻음 - 화려한대제사장의복대신흰색세마포옷을입음 => 겸손과겸비의태도 - 백성들을대신해서하나님께중보의간구를올려드림 규정 2: 숫염소두마리준비 - 제비를뽑아한마리는하나님께속죄제로드림 - 한마리는아사셀염소로뽑아광야로내보냄 차준희, 모세오경,

39 8. 대속죄일규정 ( 레 16 장 ) 아사셀염소 : 아론은그의두손으로살아있는염소의머리에안수하여이스라엘자손의모든불의와그범한모든죄를자백하고그죄를염소의머리에두어미리정한사람에게맡겨광야로보낼지니, 염소가그들의모든불의를지고접근하기어려운땅에이르거든그는그염소를광야에놓을지니라 ( 레 16:21-22) 아사셀염소 by William Holman Hunt, ( 출처 : - 대속죄일 : 하나님의용서나타냄 ( 이스라엘이하나님의임재앞에거할수있는은혜 ) - 아사셀염소 : 모든이스라엘의죄를지고감 + 회개하는자들의죄를옮겨버림 하나님의은총 김성수, 구약의키,

40 8. 대속죄일규정 ( 레 16 장 ) 대속죄일 대제사장 송아지, 염소의피, 아사셀양 => 예수님의속죄를예표 1 년에한번지성소로들어감 그림자 예수님의십자가사건 대제사장예수그리스도 예수님의피로영원한속죄 - 그리스도께서는장래좋은일의대제사장으로오사염소와송아지의피로하지아니하고오직자기의피로영원한속죄를이루사단번에성소에들어가셨느니라 ( 히 9:11-12) - 이것들을사하셨은즉다시죄를위하여제사드릴것이없느니라 ( 히 10:18) 단번에성소로들어가심 ( 휘장찢어짐 ; 히브리서 9-12 장 ) 실체 40

41 9. 거룩을위한구체적인성결법들 ( 레 장 ) 레위기 16 장 : 대속죄일의속죄의은혜를입은자들은레 장이말하는거룩한삶의지침을따라야함 - 피에관한규정 (17 장 ) - 적법하지못한성관계에관한규정 (18 장 ) - 거룩한삶을위한다양한율법들 (19 장 ) - 죄에대한처벌규정 (20 장 ) - 제사장및제물에관한규정 (21-22 장 ) - 절기에관한규정 (23 장 ) - 정의로운사회를위한공평의원칙 (24 장 ) - 안식일과희년 (25 장 ) - 언약의축복과저주 (26 장 ) - 거룩한예물들에대한규정 (27 장 ) 거룩한백성이따라야할지침 내가거룩하니너희도거룩할지어다 41

42 9. 거룩을위한구체적인성결법들 ( 레 장 ) - 피에관한규정 (17 장 ) - 적법하지못한성관계에관한규정 (18 장 ) - 거룩한삶을위한다양한율법들 (19 장 ) - 죄에대한처벌규정 (20 장 ) 윤리적차원에서의거룩을강조 예 ) 18장근친상간금지, 동성애금지 19:3 너희각사람은부모를경외하고 19:9-10 가난한자들을위한배려 네포도원의열매를다따지말며가난한사람과거류민을위하여버려두라 19:11 너희는도둑질하지말며속이지말며거짓말하지말며 19:36 공평한저울과공평한추 42

43 9. 거룩을위한구체적인성결법들 ( 레 장 ) - 제사장및제물에관한규정 (21-22 장 ) - 제사장들 : 성소를위해구별 - 결혼, 장례등일상가운데더높은수준의규범과윤리가요구 - 절기에관한규정 (23 장 ) - 하나님의구원과은혜에감사하는특별한날들 (= 거룩한날들 ) - 정의로운사회를위한공평의원칙 (24 장 ) - 눈에는눈으로, 이에는이 ( 사법적특성 ) - 안식일과희년 (25 장 ) - 정의실현을위한사회적제도 ( 파산당한자 => 땅의회복 ) (Cf. 현대의경제적불평등, 부의세습, 가난대물림 ) - 언약의축복과저주 (26 장 ) 김경열, 레위기의신학과해석,

44 10. 절기들 김성수, 구약의키, 구약의안식일 : 하나님안에서의안식상징 - 신약시대의성도 : -예수님안에서늘안식누림 ( 주님은안식일의주인 ) -삶의풍파, 순교 => 주안에서안식누림 -주일을지킴 -영원한안식을향해나아감 ( 히 4:3, 11) 44

45 절기들 - 예수님과희년 : 김성수, 구약의키, 주의성령이내게임하셨으니이는가난한자에게복음을전하고... 포로된자에게자유를, 눈먼자에게다시보게함을전파하며눌린자를자유롭게하고주의은혜의해를전파하게하려하심이라 ( 눅 4:18-19)

46 10. 절기들 신약시대 : 고난주간 ( 성찬식 ) 신약시대 : 성령강림절 김성수, 구약의키, 신약시대 : 광야같은삶 46

47 11. 결론 & 적용 예수님 : 나는율법을폐하러온것이아니다. 완전하게하려함이라 율법폐지하러오셨다는의미가아님 ( 마5:17) 율법의형식 ( 껍데기 ) 은폐기되고율법의본질 ( 알맹이 ) 이완성되었다는의미. 김경열, 레위기의신학과해석,

48 11. 결론 & 적용 (1) 제사법 ( 레 1-7 장 ): 하나님께거룩한제사, 참된제사를올려드려야 => 그리스도의죽음, 예배의본질에대해가르침 => 신약 : 헌신과예배 ( 상한마음, 참회개, 하나님과의인격적관계회복 ) (2) 제사장제도 ( 레 8-10 장 ): 거룩한제사장들에의한하나님과백성사이의신중한중재 / 중보 => 신약 : 예수님 ( 중보 ) => 신약 : 만인제사장 김경열, 레위기의신학과해석, 62,

49 11. 결론 & 적용 (3) 정결법 ( 레 장 ): 거룩한백성으로서음식, 자신의신체및주변을오염 / 죄로부터멀리해야함 (4) 절기 ( 레 23 장 ): => 신약 : 신자의삶의거룩 / 정결 하나님의구원과은혜에감사하는특별한날들 => 신약 : 신약시대의구속사적사건을상징 ( 예, 칠칠절 => 오순절 ) => 신약 : 예수님이절기의주인 (5) 안식일 / 희년 ( 레 25 장 ): 하나님안에서안식 => 신약 : 주님안에서안식 / 천국안식 49

50 11. 결론 & 적용 (6) 대속죄일 ( 레 16 장 ): 온백성의죄를속죄 => 신약 : 예수님의대속죄 - 구약 : 하나님이성막가운데임재하심 => 거룩의중요성 - 신약 : 하나님이교회가운데, 성도의마음가운데임하심 => 거룩의중요성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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