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115~149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 유대교와기독교와이슬람교를중심으로 * 손영광 ** Son, Young-Kwang 1) Comparing amon the Religious C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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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115~149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 유대교와기독교와이슬람교를중심으로 * 손영광 ** Son, Young-Kwang 1) Comparing amon the Religious Ceremonies that originated from the Adam : Judaism and Christianity and Isalm This paper examines the difference among Judaism, Christianity and Islam on religious ceremonies which originated from the story of adam. Judaism says what adam was banished out of Eden after eating fruit from the prohibited tree, and he could not eat fruit from the tree of life in Eden any more. And Judaism insists to jewish people are given the tree of life when they accepted Torah in Mt. Sinai by prophet Moses. And so Judaism established reading Torah and eating Hallah bread in Sabbath as religious ceremonies. Christianity regards act what adam eat the prohibited fruit as sin what adam and his descendants will die permanently. But they declares to all mankind to live forever by Jesus who is saviour, and by him who is the last Adam, and by him who is offspring of the woman. And therefore, they performs worship services in Lord's day and the baptism as religious ceremonies. Islam insists to adam to eat the fruit by mistake in Eden. And they says to adam to be sent to the earth on Kalifa duty. And Muhammad tells a message what those who will be enter into Eden in the future become like adam who was created with image of Allah on Friday. And he emphasizes what Friday is the * 이논문은 2011 년도정부 ( 교육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NRF A00071) ** 한국외국어대학교강사, syk4164@naver.com

2 116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best day for Muslim pray to Allah. For this reason, Islam fulfills Friday prayers and making ablution(wudu) as religiou ceremonies. [Key Words : Adam, Eden, Torah, Sabbath, Jesus, Lord's day, Muhammad, Friday] I. 서론 유대교와기독교와이슬람교는인류의시조를아담으로규정한다. 이세종 교는아담이살았던에덴동산이라는장소를공통적으로언급한다. 아담이야기 에서유대교와기독교와이슬람교의공통적내용은하나님이아담에게명령한 것이다. 그명령은바로하나님이금지한한나무열매를먹지말라고한것이 다. 이나무를유대교의경전타나크 (Tanakh) 는 선과악의지식의나무 1) 로 표현하고기독교의구약성경은 선악을알게하는나무 2) 라고표현하며이 슬람의꾸란은 이나무 3) 로표현하고있다. 그러나하나님의명령을받은 아담은이명령을어기게된다. 이일로인해아담은에덴동산 4) 에서추방을당 하게된다. 그러나아담의범죄이후에일어난사건에대한세종교의시각과초점은매 1) 너는선과악의지식의나무의열매를먹지말라네가먹는그날에너는반드시죽으리라 ( 타나크창세기 2 장 17 절 ) 2) 선악을알게하는나무의열매는먹지말라네가먹는날에는반드시죽으리라하시니라 ( 구약성경개역개정창세기 2 장 17 절 ) 3) 하나님이말씀하사아담아아내와함께천국에거주하며그대들이원하는양식을먹되이나무에접근하지말라그렇지않으면죄지은자가운데있게되니라 ( 꾸란최영길역 2 장 35 절 ) 4) 유대교타나크는창세기 2 장 8 절에서 에덴의동산 으로표기하고있고, 기독교구약성경은창세기 2 장 8 절에서 에덴동산 이라고표현하고있다. 그러나꾸란 2 장 35 절에서는아랍어로 잔나 (جنة) 라고표기하였다. 최영길역은 천국 이라고해석하나영어역중 Muhsin Khan 은 낙 원 으로해석하고대부분의영어역 (Pickthal, Shakir, Yusuf Ali) 은 동산 으로해석하였다. 그러나꾸란 9 장 72 절에서는 에덴의천국 ( 최영길역 ) 으로해석하고, 에덴의동산들 (Muhsin Khan, Picktahl) 과 영원한동산들 (Shakir, Yusuf Ali) 이라고해석하였다. 그러므로본논문에서는논문전개상 에덴동산 으로통일시켜전개시키고자한다.

3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17 우달라진다. 그리고이차이점만큼이나아담이야기가끼치는세종교의종교의식과핵심은매우다르다. 그러므로본논문은아담이야기중아담과하와가범죄하고추방당하는내용에대한세종교의시각의차이를중심으로전개하고자한다. 세종교의종교의식에끼치는아담이야기의차이점을다루고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의차이점을살피고자한다. 세종교의경전인토라, 신구약성경과꾸란을중심으로살피면서각종교의종교문헌을참고하여고찰하고자한다. 5) Ⅱ. 아담이야기 1. 유대교 성문토라 (Written Torah) 인타나크는하나님이에덴동산을창조한후아담과 하와를살게하면서동산중앙에생명나무와선과악의지식의나무를두었다고 기록하고있다. 하쉠하나님께서그땅에서부터모든나무가자라도록하셨다. 그것은하나님의눈에기쁨을주었다. 또한에덴동산중앙에는먹기에좋은생명의나무도있었고선과악을알게하는나무도있었다. 그러나너희는선과악을알게하는나무는먹지말라왜냐하면너희가그것을먹는날에는반드시죽을것이다 ( 타나크창세기 2장 9절,,17절 ). 전통적으로유대교에서는이생명나무를토라로해석한다. 곧유대인의구 전토라인탈무드와성문토라인타나크로해석하고있다. 이것은토라를통해 5) 본논문에서는유대교와기독교와이슬람교의경전을크게토라, 신구약성경, 꾸란으로말한다. 각경전에대한자세한설명은손영광의논문에서자세히설명하고있다 ( 손영광 2010, ).

4 118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하나님을섬기고지상에서의로운삶으로이웃을섬기도록하는데목적이있다는것이다. 그리고토라를통해하나님의명령에순종하며악의유혹을이기고마음을다스리며선을행하는능력을향상시킨다고가르친다 (Horowitz 1998, 60). 그러나아담과하와는더이상에덴동산에서생명나무의열매를먹지못하게되었다. 생명나무의열매를먹으면서영생을얻어야할기회를잃게되었다. 그것은바로하나님이금지한선과악의지식의나무의열매를먹었기때문이다. 유대교의성문토라인타나크에따르면아담과하와가하나님이금지한나무열매를따먹도록유혹하는존재는뱀이었다. 뱀은아담과하와에게다가와금지된나무열매, 곧선과악을알게하는나무열매를먹도록유혹하는존재였다. 타나크는뱀이하와에게먼저접근하여이루어졌다고명시한다. 뱀은하쉠하나님이창조한야생짐승중에더욱뛰어났다. 그뱀이여자에게말 하였다. 하나님께서말하시길너희는동산의어떤나무도먹을수없다고하셨느 냐?( 창세기 3 장 1 절 ). 뱀이하와에게가서하나님에대해다음과같이중상모략한다. 그리고뱀이여자에게말을하길, 너는반드시죽지않을것이다. 왜냐하면하나님이그날에네가먹을것을알고있기때문이다. 그러면너의눈이열리게될것이다. 그리고너는하나님처럼선과악을알게될것이다 ( 타나크창세기 3장 4-5 절 ). 이구절에대해창세기미드라쉬 (Midrash Rabbah Bereshit) 6) 에서뱀이하와에 게중상모략한내용을구체적으로설명한다. 6) 미드라쉬는성문토라인타나크의주석을말한다.

5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19 뱀이말하길, 하나님은이나무의열매를먹고그때세상을창조하였다. 그러므 로그는너에게명령한것이다. 네가다른세상을창조하지않도록그열매를먹 지말라고한것이다 (Rabbi Freedman & Simon 1961, 150 인용 ). 다. 창세기미드라쉬에따르면이후하와는아담을만나서다음과같이말하였 그녀는아담을만나그에게말했다. 당신의생각은무엇인가요? 나는죽을것이 고당신을위해또다른하와가창조되겠죠? 혹은당신홀로남아있는동안내가 죽을것이라생각하나요? (Rabbi Freedman & Simon 1961, 151 인용 ). 타나크히브리성경원문은아담과하와가범죄후에덴동산에서쫓겨난상 황을이렇게묘사한다. 하쉠하나님이말씀하시되보라이사람이선과악을알아우리중의하나가되었다. 그리고그가그의손을뻗어생명나무를취하여먹고영원히살것이다. 그러므로하쉠하나님께서그가만들어진곳에덴동산에서땅으로내보내셨다 ( 타나크창세기 3장23 절 ). 이사건에대해탈무드 (Talmud) 는 7) 뱀이하와에게먼저접근하였다고설명한다. 탈무드는뱀이하와와성적관계를하였고그녀에게욕망을집어넣었다고한다 (Talmud Yevamoth 103b). 8) 그결과하와의제안을받은아담은하나님이금지한한선과악의지식의나무의열매를먹었다. 그렇지만아담의이행위를원죄 (Original Sin) 로규정하지않는다는점이유대교의관점이다. 개혁파유대교의선구자라할수있는철학가모세멘델스존 (Moses Mendelssohn) 은이 7) 탈무드를구전토라 (Oral Torah) 라칭한다. 본논문에서는주로바빌론탈무드 (Babylonian Talmud) 를인용하였다. 8) 탈무드페이지구분법은탈무드안의각각의소논문이름에다숫자와 a 와 b 를붙인다.

6 120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에대해다음과같이설명하였다. 간단히말하면원죄의잔재라할수있는어떠한이유도없다. 토라는이부분에대하여어떤언급도하지않고있다. 아담은죄를지어죽었고그후손들도역시그랬다. 그러나그의죄가후손들에게전가된것이아니다 (Navon 2008, 125 재인용 ). 랍비시갈과둔에따르면유대교신비주의종파인카발라파 (Kabalah) 의경전인조하르 (Zohar) 에서이뱀이하와를유혹하는과정이상세하게묘사되있다고하였다. 하나님이저주를내리기전까지이뱀은똑바로서서걸었다고한다. 이뱀은사탄에게매우이상적인존재였다. 그런데이뱀에게는배우자가있었는데그녀의이름은릴리트 (Lilith) 였다고한다. 그리고릴리트가각종동물들이흙으로창조된것처럼그녀역시흙으로만들어졌다고한다 (Segal & Dunne 2009, 42). 조하르는뱀이아담과하와를타락시키는과정에대해구체적인성적관계를묘사한다. 곧아담과뱀이둘다하와와성관계를했고, 그결과그둘의씨앗을잉태하게되었다는것이다. 뱀의자식이가인이며, 아담의자식이아벨이라는것이다. 또한덧붙인설명에따르면유대교의대표적중세주석가라쉬 (Rashi, Rabbi Shlomo Yitzhaki) 와조하르의현자들은뱀이하와의벗은몸을보고성적으로욕망을느껴하와와성관계를하고난후에아담과도성관계를했다는것이다.(Segal & Dunne 2009, 42-43). 유대교문헌에는뱀이이렇게아담을타락시키는배경과이유에대해설명한다. 랍비문헌인미드라쉬피르케드랍비엘리에젤 (Midrash Pirke de-rabbi Eliezer) 에서는다음과같이설명한다. 첫사람아담이에덴동산에앉아있었다. 일하는천사들이열심히그를위해빵을 굽고시원한포도주를준비하고있었다. 뱀은아담의영광을바라보았고그를부

7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21 러워했다. 모든피조물들이아담을보고그를두려워하며그를그들의창조자로생각하고그앞에절을하고자모여들었다. 그러자아담이그들에게말하길, 피조물들이며무엇을하는가? 왜너희들이나에게절하고자왔는가? 이리오라나와너희들우리가우리를창조하신그분께영광과권세로칭송하자. 일하는천사들이거룩하신분앞에서서말하길, 온세상의통치자시여, 주께서이남자를존귀케하시는이유가무엇입니까? 그러자하나님께서말씀하시길, 너희들은내가만든모든피조물의이름을부를수있는가? 라고묻자그들은그렇게하질못했다. 그러나아담은바로그자리에서그이름들을불렀다. 이것을본천사들은물러나며말하길, 만약우리가이남자가하나님앞에서범죄한사실을제시하지못한다면우리는그를이길수없다. 라고하였다 (Adelman 2009, 재인용 ). 곧뱀은시기심으로아담을계략에빠트리고그결과아담은하나님께범죄하였다. 창세기미드라쉬에따르면아담에게부여된특권은천사들보다도하나님께더가까운곳에이를수있었다고한다 (Rabbi Freedman & Simon 1961, 172). 아담이하나님의명령을어기고먹은선과악의지식의나무는무엇인가? 탈무드에따르면, 랍비마이어는선악과의열매가포도나무였다고한다. 그러나랍비느헤미야는그나무는무화과였다고한다. 그증거로토라창세기 3 장 7절에서아담과하와가그들이벌거벗음을알았으며그들은무화과잎으로꿰매어그들의옷을만들었다는것에서알수있다고하였다. 그러나랍비유다는그것은밀줄기였다고하였다. 열매는곡물이었다고한다 (Talmud Berachoth 40a). 그러나창세기미드라쉬에서는이와는다른견해를비친다. 그선악과의열매는에트로그 (Etrog) 열매라고하였다 (Rabbi Freedman & Simon 1961, 167). 아담이선과악의지식의나무를먹었던의미를고찰하고자한다. 랍비카플란 (Rabbi Kaplan) 에따르면아담은오직잠깐시간동안선과악의지식의나무의열매를먹지말라는명령을받았다고한다. 아담이창조된여섯째날에아

8 122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담은안식일까지는선과악의지식의나무의열매를먹지않도록하나님께명령을받았다. 그러나아담은그열매를먹으므로하나님의명령을위반하였다. 실제적으로는단지위반한것뿐이다 (Kaplan 1983, ). 곧선과악의지식의나무의열매를안식일까지만안먹으면되는것이다. 프랑키엘 (Frankiel) 에따르면아담과하와는안식일에이르러야그들의창조의최종완성이이루어진다. 그러나그들은안식일에이르기전에뱀의유혹을선택했다. 곧그들의창조가아직완성되기도전에그들은미완성의상태에서뱀의유혹을선택했다. 만약아담과하와가안식일까지기다렸다면그들은창조의완성안에서그들이선과악의지식의나무와생명나무를다먹도록허락받았을것이다. 곧세상의창조의완성이되었을것이다 (Frankiel). 그러므로카플란은유대인이안식일에참여한다는것은아담이안식일까지기다려서창조의완성안에서선과악의지식의나무의열매를먹는것과같은것이며곧아담의창조의완성이며그것을계승하는것이다 (Kaplan 1983, 114). 유대인이안식일을지킨다는것은아담이하지못했던일을회복하는것이다. 그러므로안식일을지킨다는것은선과악의지식의나무를합법적으로먹으면서창조의완성을이루는것이다. 선과악의지식의나무의의미는안식일까지기다려서먹어야하는인간창조의완성의의미이다. 그러나아담은안식일까지기다리지못하고선과악의지식의나무의열매를먹음으로에덴동산에서추방되고죽음의결과를맞이하게된것이다. 그리고에덴동산에있는생명나무를더이상먹지못하게된것이다. 곧더이상살수없게된것이다. 그런데탈무드는아담의회복에대한길을설명한다. 탈무드는뱀이하와에게주입한욕망으로아담이죄를범하는데영향을끼쳤지만하나님이토라를인간에게주심으로토라의교훈을수용하는자에게그욕망에서자유케된다고하였다. 악의욕망역시하나님이창조하였지만그욕망을이기는것은토라이며하나님은그토라를창조하였다. 이것은곧원죄개념과는상관이없는것이다 (Talmud Shabbath 146a).

9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23 탈무드는아담의죄의사건을설명하면서동시에이스라엘민족이시내산에서하나님앞에서토라를받으므로이스라엘이정결케되는사건을설명한다. 그리고이두사건을하나로연결시킨다. 곧토라를받은이스라엘이아담의죄의영향을받지않는다는것이다 (Talmud Avodah Zarah 22b). 랍비카플란은토라를받는시내산사건의핵심이토라와이스라엘이라고말한다. 바로이스라엘에게토라가수여되는것이매우중요하다는점이다. 곧토라를수여받음으로써이스라엘은아담의범죄로인하여발생한모든부정적인영향을받지않게된다는점이다 (Kaplan 1983, 112). 이것과관련하여유대인들은신명기 4장 35절 너에게보여지는것은하쉠이하나님이요그분외에는아무것도없다는것을알게하기위해서이라 구절과관련하여유대인들은아담의범죄를다시바로잡는다고가르친다 (Kaplan 1983, 114). 2. 기독교 구약성경은아담의범죄로인해에덴동산에서쫓겨나가게된것을기록하며 또한동시에신약성경에서아담의범죄에대하여그의미를말하고있다. 이같이하나님이그사람을쫓아내시고에덴동산동쪽에그룹들과두루도는불 칼을두어생명나무의길을지키게하시니라 ( 개역개정창세기 3 장 24 절 ). 그러나신약성경은아담과하와의범죄에대하여죄의결과를다음과같이 말한다. 그러므로한사람으로말미암아죄가세상에들어오고죄로말미암아사망이들어왔나니이와같이모든사람이죄를지었으므로사망이모든사람에게이르렀느니라죄가율법있기전에도세상에있었으나율법이없었을때에는죄를죄로여기지아니하였느니라그러나아담으로부터모세까지아담의범죄와같은죄를짓지아니한자들까지도사망이왕노릇하였나니아담은오실자의모형이라 ( 개

10 124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역개정로마서 5 장 절 ). 신약성경의요점은아담의불순종으로인해죄가모든사람을지배하는상황에빠지게되었고죄가모든사람을사망케하는결과를가져왔다고지적한다. 종교개혁가칼뱅 (Calvin) 은신약성경의가르침을따라이죄를원죄라규정한다 (Calvin 2010, 313). 신약성경이말하는바는아담혼자이문제를해결할수없으며아담이후에오게될구원자를언급한다는점이다. 특히신약성경은아담과하와의범죄로인해모든사람이죽게된결과에대한해결책을제시한다. 이해결책은구원의방식에대한설명이다. 한사람의범죄로말미암아사망이그한사람을통하여왕노릇하였은즉더욱은혜와의의선물을넘치게받는자들은한분예수그리스도를통하여생명안에서왕노릇하리로다그런즉한범죄로많은사람이정죄에이른것같이한의로운행위로말미암아많은사람이의롭다하심을받아생명에이르렀느니라한사람이순종하지아니함으로많은사람이죄인된것같이한사람이순종하심으로많은사람이의인이되리라율법이들어온것은범죄를더하게하려함이라그러나죄가더한곳에은혜가더욱넘쳤나니이는죄가사망안에서왕노릇한것같이은혜도또한의로말미암아왕노릇하여우리주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아영생에이르게하려함이라 ( 개역개정로마서 5장 절 ). 신약성경은이해결책이한사람의의로운행위라고언급한다. 그리고그한 사람은바로예수라고명시한다. 아담과하와가범한죄는무엇인가? 구약성경 은하나님께서아담과하와에게금지한명령을다음과같이말한다. 여호와하나님이그땅에서보기에아름답고먹기에좋은나무가나게하시니동 산가운데에는생명나무와선악을알게하는나무도있더라... 선악을알게하 는나무의열매는먹지말라네가먹는날에는반드시죽으리라하시니라 ( 개역개

11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25 정창세기 2 장 9 절, 17 절 ). 신약성경은아담과하와의죄, 곧원죄를해결하기위한논리를전개하는데 있어서첫번째아담과달리예수를하늘에서온마지막아담으로묘사하였다. 기록된바첫사람아담은생령이되었다함과같이마지막아담은살려주는영이되었나니그러나먼저는신령한사람이아니요육의사람이요그다음에신령한사람이니라첫사람은땅에서났으니흙에속한자이거니와둘째사람은하늘에서나셨느니라무릇흙에속한자들은저흙에속한자와같고무릇하늘에속한자들은저하늘에속한이와같으니우리가흙에속한자의형상을입은것같이또한하늘에속한이의형상을입으리라형제들아내가이것을말하노니혈과육은하나님나라를이어받을수없고또한썩는것은썩지아니하는것을유업으로받지못하느니라 ( 개역개정고린도전서 15장 절 ). 또한신약성경은하나님이금지한선악을알게하는나무의열매를먹게되면하나님나라를이어받지못하고썩지아니하는영원한유업을받지못한다고함으로써범죄의결과가영원한속성과관련되었음을드러낸다. 그런데여기서주목할만한점은아담과하와의범죄의일차적책임이여자에게있다고말한점이다. 아담이속은것이아니고여자가속아죄에빠졌음이라 ( 개역개정디모데전서 2 장 14 절 ). 신약성경은여자의일차적책임을언급한다. 그러나여자의책임에대한언 급과동시에독특한해결책을또한언급한다. 때가차매하나님이그아들을보내사여자에게서나게하시고율법아래에나게 하신것은율법아래에있는자들을속량하시고우리로아들의명분을얻게하려

12 126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하심이라 ( 개역개정갈라디아서 4 장 4-5 절 ). 신약성경의이논리는구약성경의다음구절에대한상응구절이다. 내가너로여자와원수가되게하고네후손도여자의후손과원수가되게하리니 여자의후손은네머리를상하게할것이요너는그의발꿈치를상하게할것이니 라하시고 ( 개역개정창세기 3 장 15 절 ). 위구절은하나님께서하와를유혹했던뱀에게하는말씀인데여기에서언급한여자의후손에대해신약성경은구약성경의구절에대한상응구절로표현한것이다. 그리고여자의후손을통해아담의범죄사건을해결한다는논리를펼친다. 곧범죄의책임의일차적원인은여자에게있지만또한여자의후손을통해그문제를해결한다는독특한논리를펼친다. 그러므로신약성경은아담의범죄를해결하는자로예수를논증하고자마지막아담으로설명한다. 그리고아담의범죄에서여자의일차적책임에도불구하고예수가여자의후손으로온다는논리를펼친다. 신약성경은예수가구원자로오는데있어서아담이잘못한범죄를다시잡고자마지막아담이라는논리와하와의잘못을잡고자여자의후손으로온다는점을부각시킨다. 무엇보다주목해야할점은아담과하와의죄의성격이원죄라는점이다. 아담과하와가스스로해결할수없다는점이다. 신약성경은이점을주목한다. 신약성경은아담과하와의범죄가단순한자범죄가아니라원죄에해당되는죄로규정한다. 곧자신의힘으로해결할수없으며계속적인죄의전가가되고죄의영향으로구원받지못한다고규정한다. 그러므로신약성경은예수가아담의이름으로오며여자의후손으로와서어떻게원죄를해결하는지에대하여설명한다. 이점을이해하기위해서에덴동산에서아담과하와가범죄한후그들에게일어난일을먼저살펴보아야한다.

13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27 여호와하나님이이르시되보라이사람이선악을아는일에우리중하나같이되었으니그가그의손을들어생명나무열매도따먹고영생할까하노라하시고여호와하나님이에덴동산에서그를내보내어그의근원이된땅을갈게하시니라 ( 개역개정창세기 3장 23절 ) 구약성경창세기는아담과하와의범죄이후그들이더이상에덴동산의생명나무를먹지못하도록그들이에덴동산에서추방됨을말한다. 그런데신약성경은더이상에덴동산에있는생명나무의열매를먹을수있는방법을언급한다. 귀있는자는성령이교회들에게하시는말씀을들을지어다이기는그에게는내 가하나님의낙원에있는생명나무의열매를주어먹게하리라 ( 개역개정요한계 시록 2 장 7 절 ). 신약성경은에덴동산의생명나무의열매를주시는분이누구인지를설명한다. 위구절의말씀의주체를요한계시록 2장 1절에서는 오른손에일곱별을붙잡고일곱금촛대사이를거니시는이가이르시되 라고소개한다. 그리고 1장 13절에서는이분을가리켜 인자같은이 로표현하고 1장 1절에서는더욱명확하게 예수그리스도의계시라 고말한다. 주목해야할점은신약성경이 생명나무 를언급하며그내용을전달하는대상이 교회들 이라는점이다. 에베소서 1장 23절에서는 교회는그의몸이니 라고정의하고골로새서 1장 18절에서는 그는몸인교회의머리라 고표현한다. 그러므로신약성경은에덴동산의생명나무가더이상베일로감추어진것이아니라예수를머리로삼는교회들에게열려있다고말한다. 아담과하와가범한원죄로인해에덴동산에서쫓겨나게되고영원한생명을잃어버린결과에쳐하게되었지만신약성경은이에대한해결책을예수로풀고있다는점이다.

14 128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이제여기서한가지고찰해야할점은바로아담과하와를유혹하여원죄에 빠지게한뱀에대한것이다. 창세기는아담과하와의범죄이후뱀에게일어 난일을다음과같이설명한다. 여호와하나님이뱀에게이르시되네가이렇게하였으니네가모든가축과들의모든짐승보다더욱저주를받아배로다니고살아있는동안흙을먹을지니라내가너로여자와원수가되게하고네후손도여자의후손과원수가되게하리니여자의후손은네머리를상하게할것이요너는그의발꿈치를상하게할것이니라하시고 ( 개역개정창세기 3장 절 ). 뱀에대한형벌은배로다니고흙을먹는다는것과여자와원수가되게한다 는점이다. 신약성경은이뱀에대하여다음과같이설명한다. 큰용이내쫓기니옛뱀곧마귀라고도하고사탄이라고도하며온천하를꾀는 자라그가땅으로내쫓기니그의사자들도그와함께내쫓기니라 ( 개역개정요한 계시록 12 장 9 절 ). 신약성경은이뱀을사탄이라고불렀다. 그리고그의목적이온천하를꾀는 자라고언급한다. 예수는이사탄을향해서특별히하늘에서부터떨어진존재 라고언급한다. 예수께서이르시되사탄이하늘로부터번개같이떨어지는것을내가보았노라 ( 개역개정누가복음 10 장 18 절 ). 그러나신약성경은사탄의목적인천하를꾀하는것이실패로돌아갈것을 분명하게언급한다. 그리고그최후의결과를명시한다. 또내가보매천사가무저갱의열쇠와큰쇠사슬을그의손에가지고하늘로부터

15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29 내려와서용을잡으니곧옛뱀이요마귀요사탄이라잡아서천년동안결박하여무저갱에던져넣어잠그고그위에인봉하여천년이차도록다시는만국을미혹하지못하게하였는데그후에는반드시잠깐놓이리라 ( 개역개정요한계시록 20 장 1-3절 ). 천년이차매사탄이그옥에서놓여나와서땅의사방백성곧곡과마곡을미혹하고모아싸움을붙이리니그수가바다의모래같으리라그들이지면에널리퍼져성도들의진과사랑하시는성을두르매하늘에서불이내려와그들을태워버리고또그들을미혹하는마귀가불과유황못에던져지니거기는그짐승과거짓선지자도있어세세토록밤낮괴로움을받으리라 ( 개역개정요한계시록 20장 7-10 절 ). 신약성경은사탄의최후의결과를언급하며동시에영원한실체를대조하여말 한다. 그리고생명나무를영원히누리는삶에대하여말한다. 또그가수정같이맑은생명수의강을내게보이니하나님과및어린양의보좌로부터나와서길가운데로흐르더라강좌우에생명나무가있어열두가지열매를맺되달마다그열매를맺고그나무잎사귀들은만국을치료하기위하여있더라다시저주가없으며하나님과그어린양의보좌가그가운데에있으리니그의종들이그를섬기며그의얼굴을볼터이요그의이름도그들의이마에있으리라다시밤이없겠고등불과햇빛이쓸데없으니이는주하나님이그들에게비치심이라그들이세세토록왕노릇하리로다 ( 개역개정요한계시록 22장 1-5절 ). 아담과하와는그들이범한원죄로인해에덴동산에서의영원한추방과생명나무를더이상먹지못하게되고죽게되는운명에처해졌다. 그러나성경은아담과하와의원죄를해결하는데있어서아담과하와의족적을따라마지막아담으로오신예수, 그리고여자의후손으로오신예수에초점을맞춘다. 그리고에덴동산의생명나무를이제는영원히먹을수있는회복에초점을맞춘다. 그초점의대상은바로예수를머리로삼는그의몸인교회들이다.

16 130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3. 이슬람교 이슬람경전꾸란 (Quran) 은하나님이아담에게명령한것을다음과같이말 한다. 하나님이말씀하사아담아아내와함께천국에거주하며그대들이원하는양식을 먹되이나무에접근하지말라그렇지않으면죄지은자가운데있게되니라 ( 꾸란 최영길역 2 장 35 절 ) 그러나아담과하와는이명령을따르지못하였다. 꾸란은이들이명령을수 행하지못한이유를망각하였기때문이라고명시한다. 오래전에하나님이아담에게성약을했으나그는그것을잊었더라그러나그에게 서고의성을발견하지못했노라 ( 꾸란최영길역 20 장 115 절 ) 최영길에의하면아담이나무에손을내밀어열매를따서하와와함께먹은것이고하와가원인이되어아담이그열매를맛보았다는근거는없다고해석하고있다. 꾸란이아담과하와의사건을고의성이없는망각에의한단순실수로언급하고있기에이것은망각에의해지키지못한것과실수에의해저지른것, 그리고강요당하여일어난사건의행위는면죄가된다는것이라고밝힌다 ( 최영길 2009, 24-26). 꾸란은하나님이이잘못을용서하였다고기록한다. 이때아담은주님으로부터말씀을들었으며하나님은그를용서하였으니진실로 그분은관용과자비로충만하심이라 ( 꾸란최영길역 2 장 37 절 ) 이슬람은아담과하와의범죄에대하여원죄개념을부정하고있다. 이들의 행위는망각에의한실수일뿐이며원죄의개념이될수없다는것이다. 꾸란 은아담과하와가금지된나무의열매를따먹도록유혹한자를사탄이라고명시

17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31 한다. 그러나사탄이아담아내가너를영생의나무와불멸의왕국으로안내하여주리요라고속삭였더라그렇게하여그들이그것을먹으매그들의벌거벗음이그들에게나타났더라그러자그들은천국의나무잎으로그곳을가리기시작했고아담은그의주님의명령을배반했으니그는방황하게되었더라 ( 꾸란최영길역 20 장 절 ) 꾸란은하나님이아담에게이사탄에대하여경고하였다고기록한다. 그리 고사탄이아담을유혹하는이유에대하여서언급한다. 그때하나님은천사들에게아담에게부복하라하매이블리스를제외한모두가부복하였더라하나님이아담에게아담아이것이바로너와네아내의적이라그가너희를유혹하여천국에서쫓아내너희를불행하게하려하노라 ( 꾸란최영길역 20장 절 ) 이블리스 는꾸란에서언급한사탄의이름이다. 무함마드는이블리스에대하여언급하였다. 알부카리 (Al-Bukhari) 가전하는무함마드언행록 (Hadith) 에 9) 나오는내용은다음과같이설명한다. 무함마드가말하길, 하나님이아담을천국에서만드실때하나님은아담에게하나님이원하시는뜻을남겨두었다. 이블리스는아담주위를맴돌며아담을주목하였다. 그리고이블리스는아담안이비어있음을보고아담이자신을통제하지못하는피조물임을알았다 (Al-Bukhari Vol , , No.6649 인용 ). 휠러 (Wheeler) 는이슬람전승에서이블리스가아담과하와를유혹하는내용 9) 무함마드의언행록 (Hadith) 에서가장권위있는총서는알부카리 (Al-Bukhari) 와무슬림 (Muslim) 총서이며본논문에서는이총서들을중심으로고찰하였다.

18 132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을언급한다. 휠러가인용한이슬람전승에나타난이블리스의유혹의내용은 다음과같다. 이블리스는뱀에게갔다. 그때뱀은낙타처럼네개의발을가지고있었다. 뱀은하나님이창조하신동물중가장아름다웠다고한다. 이블리스는자신이뱀의입에들어갈수있도록설득하였다. 그리고뱀을데리고동산의아담에게갔다. 이방법이이블리스가동산에들어갈수있는방법이었다. 그렇지만하나님은다알고있었다. 이블리스는뱀의입에숨어아담과하와에게말하였다. 이블리스가아담과하와를향해울부짖기시작하였고그들은그의울부짖음을듣자슬퍼하였다. 그들은그가우는이유를물었다. 그러자이블리스는 나는당신들때문에우는거에요, 당신들이즐기는호화로움과여유로움의삶을포기해야만하고당신들이죽기때문이에요. 그러면서이블리스는그들에게가서속삭였다. 영생의나무와불멸의왕국으로안내하겠다는것이다. 이블리스는뱀을떠나나무의열매를취하여하와에게얼마나향긋한열매이며맛있게보이며색깔이너무아름답다고말하며주었다. 아담은열매를거절했으나하와는아담에게포도주를주어취하게한다음그에게열매를주어먹게하였다 (Wheeler 2002, 재인용 ). 아담과하와는사탄의유혹을받아하나님이금지한나무열매를먹었지만 꾸란은하나님이아담이그의잘못에대하여회개하도록인도하였다고밝힌다. 그러나주님은그를선택하셨고그는그분에게회개하니그분은그를인도하셨노 라 ( 꾸란최영길역 20 장 절 ) 아담은자신의잘못을회개하였다. 이부분에대하여이슬람전승은아담의 회개를다음과같이설명을한다. 무함마드가말하길, 아담은자신의죄를고백하며말하였다. 주님제가주님께 무함마드의의를구합니다. 저를용서해세요. 그러자하나님께서말씀하길, 네가무함마드를아느냐, 나는아직그를창조하지않았느니라. 그러자아담

19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33 이말하길, 주여주께서저를창조하시며당신의영을통해제가숨을쉴때, 저는주님의보좌의기초에쓰여져있는글씨를보았습니다. 그것은하나님외에는신이없고무함마드는하나님의사도이다라는글씨였습니다. 주께서는주께서만드신것중최고로사랑하는것이아니면주의이름을두지않는다는것을저는알고있습니다. 그러자하나님께서말씀하시길, 아담아네말이옳다. 무함마드는내가창조한것중가장사랑하는자이다. 네가무함마드의이름의의로움으로나에게간구할때, 나는너를용서할것이다. (Wheeler 2002, 재인용 ). 이슬람에서는아담이비록하나님앞에서죄를범하였지만망각을통한죄였기에원죄의개념이성립되지않는다. 이슬람에서는인간의죄를대신하여용서받는대속의개념이없다. 기독교의예수의대속의개념을부정한다. 죄의회개는하루에다섯번의기도를통하여죄를용서받는다 ( 김종도 2010, ). 아담이비록죄를범하여지상에내려가게되었지만그것이비난받을일은아니었다. 무슬림 (Muslim) 이전하는무함마드의언행록에는다음과같이설명하였다. 아담과모세가하나님앞에서누가더나은지를논쟁하는중이었다. 모세가말하길, 당신은하나님께서창조하신아담이죠. 그러나당신의범죄로인류는지상에보내졌죠. 그러자아담이말하길, 당신은하나님께서토라를주고자선택한모세요. 내가창조되기전에얼마나오랫전에하나님이토라를쓰셨나요? 라고하자모세가대답하였다. 40 년입니다. 그러자아담이말하길, 그럼모세당신은그토라를찾았나요? 당신이토라를받지못했으므로아담은불순종했죠. 그래서그가방황한거지요? 그러자모세는말하길, 그럼제가태어나기전 40 년동안하나님이저에게명령하신율법을전해야했다고저를비난하시는겁니까? 이에대하여무함마드는말하길, 그러므로아담이모세보다낫다. 고하였다 (Muslim Vol , 26, No.6743 인용 ).

20 134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아담이지상에내려가게되었지만꾸란 2장 30절에서하나님이아담을 지상의대리인 으로세웠다고언급한다. 대리인 이란아랍어로 칼리파 (خليفة) 로표기하고있다. 이구절에대한최영길역의주석에서는창조주께서아담을창조하여하나님의율법을수행하도록지상의대리자로두었음을상기시키라고무함마드에게전달된내용이라밝힌다. 무엇보다주목해야할점은무함마드는사람들이들어갈천국에대해아담과관련하여설명하였다. 그리고천국에서열리는시장을설명하면서아담의형상과같이아름다워지는사람들의외모를설명한다. 하나님은아담을그의형상으로창조하였다. 아담의키는 60 디라였다. 천국에들 어오는모든사람은아담의형상처럼 60 디라가될것이다 (Muslim Vol , 237, No.7163 인용 ). 천국에는시장이있다. 매주금요일마다열린다. 북풍이불것이며북풍이그들의얼굴과옷을스칠때그들의외모를아름답게할것이다. 그들은아름다워져서그들의집에들어가며그들의가족들은그들에게말할것이다. 하나님의이름으로너는더욱아름다워졌구나. (Muslim Vol , 229, No.7146 인용 ) III. 종교의식 1. 유대교 1) 안식일에회당에서토라읽기앞에서언급하였지만유대교는에덴동산의생명나무를토라로해석하였다. 그러므로토라를받은이스라엘은생명나무를얻은이스라엘이다. 곧에덴동산안에있는생명나무를누리는삶이된것이다. 다시말하면토라를가졌다는

21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35 것은안식일까지완전히기다려서그안에참여하게되어서생명나무를먹게되었다는의미이다. 그리고인간의창조의완성을누리므로선과악의지식의나무를안식일에먹는의미를갖게되는것이다. 곧아담이야기는유대교의안식일에중대한의미를부여한다. 실제적으로안식일에행하는종교의식에서아담이야기에기원하는의식을볼수있다. 랍비예후다 (Yehudah Aryeh Leib Alter) 에따르면에덴동산에있던두나무, 곧생명나무와선과악의지식의나무에주목해야한다는것이다. 한주간에선과악의지식의나무의의미를새로이되새겨야한다고밝힌다. 안식일에참여한다는것은에덴동산안에있는생명나무, 곧토라를먹을수있다는의미이다. 그러므로안식일에참여하는것은에덴동산의생명나무아래에사는것과같으며또한안식일에토라공부를통해얻은지식을가지고한주간을완전하게유지할수있다는것이다 (Hoffman 2005, 118). 유대인들의토라공부에대한열성은회당에서공식적으로모일때그들의토라읽기분류방식에서찾아볼수있다. 성문토라에서모세오경전체를 54등분으로나눈다. 이것을파라샤 (Parasha) 라부른다. 그리고각파라샤에대한결론적인내용을성문토라의선지서 (Nebiim) 에서발췌하여파라샤에연결시켜놓았다. 이것을하프토라 (Haftorah) 라고한다. 그래서안식일에는성문토라의모세오경과선지서를각안식일에맞춰서읽고연구한다. 2) 안식일에가정에서할라빵먹기할라빵 (Hallah) 은안식일저녁, 곧금요일저녁에먹는빵으로두가닥으로꼰빵이다. 유대교문헌창세기미드라쉬는아담을 할라빵 이라고정의한다. 그이유는여성이안식일에먹을할라빵을만들때밀가루에물을붓는것처럼하나님은땅의흙위에물을부어서할라빵인아담을만들었기때문이라고설명한다 (Rabbi Freedman & Simon 1961, 111). 창세기미드라쉬는안식일을준비하는음식인할라빵을여성이만드는이유

22 136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를설명한다. 창세기미드라쉬에따르면하와에게할라빵의계명이주어진이유가세상의할라빵인아담을타락시켰기때문이라밝힌다. 그러므로할라빵의계명이하와에게주어지게되었다고밝히고있다 (Rabbi Freedman & Simon 1961, 139). 특히여성이안식일을준비하고자할라빵을만드는것은하와가자신의불순종으로인하여아담이범죄하게하여죽게만든책임이있다는데있다. 그러므로여성이할라빵을만드는것은안식일을준비하고안식일을알리는계명의책임을맡았다는것을의미한다. 창세기미드라쉬에따르면하와의불순종이세상에죽음을가져왔지만이제여성이안식일을준비할때할라빵을만들어안식일에참여하는자에게마다할라빵을먹이므로써세상의할라빵인아담을다시새롭게하는것이다. 그러므로이제여성은죽음에대한책임을갖는것이아니라안식일할라빵을통해사람들에게안식일로초대하며빛으로상징하는안식일의즐거움과안식일의평화에참여케하는특권을부여받았다고한다 (Rabbi Freedman & Simon 1961, 139). 유대교의경전에나타난아담이야기는아담의범죄에초점을맞추기보다는아담이범죄한이후에에덴동산에서쫓겨났지만안식일을지키는방법과의미를아담과하와에게가르치는데초점을둔다는것을주목해야한다. 이러한유대교의시각은안식일을대하는자세가바로안식일에내려오는평화에있음을보여주고있다. 2. 기독교 1) 부활의날주일아담과마지막아담인예수의관계에서드러나는특정한날이바로주일이다. 아담과하와의원죄로인해이들은에덴동산에서추방당하였으나마지막아담으로, 여자의후손으로온예수로인해회복된다. 신약성경은예수의사역

23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37 의정점을그의부활로묘사한다. 고린도전서 15장 22절은 아담안에서모든사람이죽은것같이그리스도안에서모든사람이삶을얻으리라 고말하면서예수의부활이아담의문제의해결의핵심임을언급한다. 신약성경은예수의부활에대한의미를다음과같이설명한다. 그리스도께서죽은자가운데서다시살아나셨다전파되었거늘너희중에서어떤사람들은어찌하여죽은자가운데서부활이없다하느냐만일죽은자의부활이없으면그리스도도다시살아나지못하셨으리라그리스도께서만일다시살아나지못하셨으면우리가전파하는것도헛것이요또너희믿음도헛것이며또우리가하나님의거짓증인으로발견되리니우리가하나님이그리스도를다시살리셨다고증언하였음이라 ( 개역개정고린도전서 15장 절 ). 신약성경이말하는부활의의미는매우중요하다. 예수의부활이곧기독교의믿음의토대이며기반이라는점에서그러하다. 아담과하와가범죄하여에덴동산에서쫓겨나고더이상생명나무를먹지못하고죽게된그문제를해결하는열쇠가바로예수의부활이다. 신약성경은예수의본질을다음과같이설명한다. 예수께서이르시되나는부활이요생명이니나를믿는자는죽어도살겠고 ( 개역 개정요한복음 11 장 25 절 ). 특히신약성경에서예수의부활이주는의미는그의칭호에서드러난다. 하나님의아들 이라는표현이다. 이칭호는부활을통해증거되는것이다. 성결의영으로는죽은자들가운데서부활하사능력으로하나님의아들로선포되 셨으니곧우리주예수그리스도시니라 ( 개역개정로마서 1 장 4 절 ). 예수의부활의날에대하여신약성경은 십자가에못박히고제삼일에다시

24 138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살아난 ( 개역개정누가복음 24장 7절 ) 날이바로 안식후첫날새벽 ( 개역개정누가복음 24장 1절 ) 에이루어진사건임을언급한다. 신약성경이표현한 안식일다음날 이바로 주일 이다. 신약성경은이날을 주의날 ( 개역개정요한계시록 1장 10절 ) 이라고표현하였다. 신약성경은특별히이날을중시하였다. 부활의날, 곧 주일 에예수를믿는교회가모였다는것을언급한다. 그주간의첫날에우리가떡을떼려하여모였더니바울이이튿날떠나고자하여 그들에게강론할새말을밤중까지계속하매 ( 개역개정사도행전 20 장 7 절 ). 떡을떼기위해 모였다는것은기독교초기시대에매우중대한의미를 지닌다. 이것은흔히교회에서 성만찬 (Eucharist) 으로불리는의식이다. 신 약성경은무엇보다예수의명령임을언급한다. 내가너희에게전한것은주께받은것이니곧주예수께서잡히시던밤에떡을가지사축사하시고떼어이르시되이것은너희를위하는내몸이니이것을행하여나를기념하라하시고식후에또한그와같이잔을가지시고이르시되이잔은내피로세운새언약이니이것을행하여마실때마다나를기념하라하셨으니너희가이떡을먹으며이잔을마실때마다주의죽으심을그가오실때까지전하는것이니라 ( 개역개정고린도전서 11장 절 ). 칼뱅에의하면성만찬이란그리스도의몸에서거룩해진떡과그분의피에서거룩해진포도즙이다. 그리스도예수의피흘림이죄에빠진인간을위하여단번에흘러영원히죄인의것이되리라는것이다. 죄인이성만찬에참여한다는것은그리스도예수께서자신을먹으면영원히살게될생명이라고말하신영생에이르게된다. 이러한결과가나올수있는것은그리스도예수는자신을제물로드리면서자신속에서죄인의저주를제하시고자신의축복으로죄인을잠기게하셨고자신의죽음으로죽음을삼키고자신의부활가운데서죄인

25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39 이영원토록살도록하신것이라밝힌다 (Calvin 2010, ). 기독교초대교회교부인이그나티우스 (Ignatius, A.D 1-2nd cent.) 는한덩어리의빵을쪼개는것은영생의치료약이라고보았다 (Kirby 2001). 예수가십자가의죽음을앞두고제자들에게명령한성만찬을이행하는날을주일로선정한것은에수의부활에근거한다. 곧예수의부활이십자가의죽음의의미를완성하기때문이다. 그러므로예수가부활한날인안식후다음날인주일에모여서예수의부활을가르치며예수의명령인성만찬을수행하는것이다. 2) 세례의식 아담과하와가범죄한후에하나님은죄를범한아담과하와를에덴동산에 서내보낸다. 구약성경은다음과같이기록하고있다. 여호와하나님이아담과그의아내를위하여가죽옷을지어입히시니라 ( 개역개정 창세기 3 장 21 절 ). 하나님이에덴동산에서아담과하와를내보내시기전에이들에게하신행동의의미는무엇인가? 손석태에의하면하나님께서는친히아담에게가죽옷을지어입히심으로죄지은자들이어떻게자신의죄와수치를가릴수있는가를보여주신것이다. 즉인간의죄는하나님만이가리실수있는것이며죄를가리는그옷은동물의생명을희생함으로얻어져야한다는것이다. 따라서구약성경은일찍이죄지은인간들이하나님앞에나올때에자신의죄를가리는속죄제물의필요성과그에따른규례를강조하고있다. 신약성경에서는누구든지그리스도와합하여세례받은자를 그리스도로옷입는자 ( 개역개정갈라디아서 3장 27절 ) 로표현하고있는데이는죄인들이그리스도의속죄를통해서하나님앞에나아가게됨을의미하는것이라고밝힌다 ( 손석태 1998, 70).

26 140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곧아담과하와가에덴동산에서나갈때입은가죽옷이세례와관련되어있 다. 칼뱅은아담과관련하여세례를다음과같이설명한다. 아담안에서멸망했던사람들이오직그분안에서사람들이자신들이회복될것이다. 유대인들에게할례는인간의씨앗으로부터나모든것, 즉인간들의본성이타락했으므로가지치기가필요하다는것을일깨워주는징표였다. 세례는그들에게자신들의본성가운데더럽혀진불결함, 음란, 오염을드러내었다. 그것들은모든더러움이훔쳐지고씻겨지는또다른씻음을약속했다. 이씻음이그리스도셨다. 그분의피로씻겨져서우리는그분의푸른멍으로낫게되었다 (Calvin 2010, 인용 ). 또한칼뱅은성경에서아담의범죄를원죄로규정하며아담이후의모든인류가죄로인해멸망하게되었다는논리를전개한다. 또한그러한전개의가장큰목표는구원에있다. 구원자의필요성을부각시키고또한구원을받아야할인간의상황을그대로드러내는의식이세례임을말한다. 이제세례를통하여우리가원죄로부터그리고아담으로부터모든후손에게퍼진오염으로부터방면되고구속되며아담이만약처음창조되었던그순수함으로머물러있었다면회득했을동일한의와본성의순수함으로회복될것이라고어떤사람들이가르치는것은얼마나잘못되었는가는명백하다. 왜냐하면이러한종류의교사들은원죄가무엇인지, 원의가무엇인지, 세례의은혜가무엇인지절대이해하지못하기때문이다. 원죄는먼저는하나님의진노하심에따라서우리를범죄자들로삼고나아가서성경에서육체의일들이라고부르는일들을우리안에서양산하는우리의본성의타락과오염이다 (Calvin 2010, 인용 ). 신약성경은이세례를 구원하는표 라고단적으로표현한다. 물은예수그리스도께서부활하심으로말미암아이제너희를구원하는표니곧

27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41 세례라이는육체의더러운것을제하여버림이아니요하나님을향한선한양심 의간구니라 ( 개역개정베드로전서 3 장 21 절 ) 또한이세례가가지는의미에대하여신약성경은죄의용서와관련짓고있 다는점이다. 베드로가이르되너희가회개하여각각예수그리스도의이름으로세례를받고 죄사함을받으라그리하면성령의선물을받으리니 ( 개역개정사도행전 2 장 38 절 ) 특히신약성경은세례를죽음과연결시키고또한예수의부활까지이루어지 는확장된의미를보인다. 무릇그리스도예수와합하여세례를받은우리는그의죽으심과합하여세례를받은줄을알지못하느냐그러므로우리가그의죽으심과합하여세례를받음으로그와함께장사되었나니이는아버지의영광으로말미암아그리스도를죽은자가운데서살리심과같이우리로또한새생명가운데서행하게하려함이라 ( 개역개정로마서 6장 3-4절 ) 그러므로아담이에덴동산에서범죄하여죽게되었지만마지막아담인예수 가십자가의죽음이후에부활하여이문제를해결하고또한세례의식을통해 예수를믿는자가예수와함께동일하게적용받는다는점이다. 3. 이슬람교 1) 금요예배 사탄의유혹에빠져하나님의금지한나무의열매를먹은아담은비록하나 님의용서를받지만에덴동산에서나가게된다.

28 142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사탄이그들을유혹하여그곳으로부터나가게하매하나님이말씀하사서로가서 로의적이되어지상에서얼마동안안주하여살라했노라 ( 꾸란최영길역 2 장 36 절 ). 무함마드는아담이에덴동산에서나가게된시점을분명히언급한다. 그날 은금요일이었다. 무함마드가말하길, 태양이떠오르는최고의날은금요일이다. 그날에아담이창 조되었고그날에아담은천국에들어갔으며그날에아담은천국에서추방되었다 (Al-Bukhari Vol , 373, No.1976 인용 ). 무함마드는아담과관련하여금요일을최고의날로묘사하며또한금요일이 갖는의미를말하였다. 무슬림 (Muslim) 이전하는무함마드의언행록에는다음 과같이설명한다. 유대인이기도하는날을위해서토요일을두셨고기독교인들을위해서일요일을두셨다. 하나님께서는우리무슬림에게기도하고기억하는날이되도록금요일을두셨다. 사실하나님께서금요일과토요일과일요일을기도하는날로만드셨다. 우리이슬람은이세상에서마지막공동체이다. 그리고우리는부활의날에심판을받기로창조된첫번째공동체이다. 금요일은하나님의눈에최고로값진날이다 (Muslim Vol , 373, No.1976,1977,1980 인용 ). 무함마드는금요일이무슬림에게갖는의미와그중요성을설명하였다. 금요일과토요일과일요일을언급하며유대교와기독교를염두하고있지만최고의날이금요일이라는점을강조한다는점이다. 무슬림이전하는무함마드언행록에서는이금요일에이슬람을종교의완성으로계시한날이라언급한다. 우마르가말하되나는선지자무함마드에게그구절이계시된시간을알고있다.

29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43 우리가선지자무함마드와함께아라파트에있었을때금요일밤에계시되었다 (Muslim Vol , , No.7526 인용 ). 무함마드언행록에서이슬람을금요일에종교의완성으로계시된날이라말 한꾸란구절은다음과같다. 오늘너희를위해너희의종교를완성했고나의은혜가너희에게충만하게하였 으며이슬람을너희의신앙으로만족케하였노라 ( 꾸란최영길역 5 장 3 절 ). 이와같이무함마드는금요일의중요성을언급하면서금요일에드리는금요 예배참석의중요성을다음과같이설명한다. 금요일이되면사원에매번처음에오는사람을적는천사들이사원의모든문 에서있는다. 천사들은이맘이착석할때기록을멈추고설교에귀를기울인 다. (Muslim Vol , 376, No.1984 인용 ) 2) 우두 ( 청결 ) 꾸란 7장 22절에는 이렇게하여그들을유혹하니그들은그나무의열매를맛보았더라이때그들의수치가드러나매 라고언급되어있다. 이구절에대한최영길역의해석에는아담과하와가그나무의열매를먹기전까지그들이벌거벗고있다는것을알지못했다고밝힌다. 휠러에따르면원래에덴동산에서아담과하와는영원히정결한상태였다. 그러나누구든지그나무를먹는자마다 불결 케되었다. 그리고에덴동산에서는불결해진자는살수없었다. 그래서하나님은아담을에덴동산밖으로보낸것이다. 에덴동산에서아담과하와는생식기에대한인식이없었다고한다. 그들의몸, 특히생식기가빛, 깃털, 손톱으로가려있었기때문이다. 그래서아담과하와는에덴동산에서는성적관계를하지않았다고한다. 에덴동산에서

30 144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아담과하와가나간이후그들은생식기의기능을가브리엘천사로부터배웠다고한다. 그러나하와는매달에한번씩피를흘리게될것이라고하였다. 하와가에덴동산의나무열매를먹었기때문에피를흘리는것이라고한다. 그나무가하와의피를흘리게하는원인이라고하였다. 그리고하와에게임한고통처럼이세상의여인들은월경을할것이라고밝혔다. 에덴동산에서는그들이성적으로관계를맺어서출산해야할이유가없었다. 에덴동산에서는이미그들은죽지않는영원한삶이었기때문이었다 (Wheeler 2006, 57). 아담이에덴동산에서나가게될때가브리엘천사는에덴동산의그나무의열매를전해주었다. 이제아담은지상에서생명을유지하기위해서이열매를가지고경작해야만하였다. 그리고이제지상에서그나무의열매를먹음으로써아담과하와는배변을하게되었다. 특별히 불결 이란용어는 배변 관련하여사용한다는점이다. 이것은목욕을해야하는의미이다. 그러므로나무의열매를먹는다는것은목욕을해야하는것을말한다. 이제배뇨와배변과월경은목욕이필요하며계속적인목욕을수행해야함이요구되었다 (Wheeler 2006, 58). 에덴동산에서는아담과하와의몸이이러한불결한요소를배출하지않았다. 에덴동산에서그열매를먹지않았을때는아담과하와가생식기를인지하지못했고배변하거나배뇨를할필요가없었다. 그래서계속살아가기위해서성적관계를통해후손을만들필요도없었다. 그렇기에목욕이필요치않았다. 그러나아담과하와가그나무의열매를먹고난이후에덴동산에서그들은나가게되었고이제그들과인간후손들모두에게목욕곧우두라고하는종교의식적청결함이수행되어야했다. 목욕곧우두의종교의식적청결함은에덴동산에서나오게된것을인간들에게인지시킨다. 또한에덴동산에서생식기가필요없었던상태와에덴동산에서배변하지않아도되는청결상태를상기시킨다 (Wheeler 2006, 58). 그러므로꾸란은다음과같이말한다. 믿음을가진자들이여예배드리려일어났을때너희얼굴과두손을팔꿈치까지

31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45 씻을것이며머리를쓰다듬고두다리를발목까지닦을것이니너희가또한불결 하였다면깨끗이하라... 하나님은너희가곤경에있는것을원치아니하시나너 희자신들을청결케하고자하심이라 ( 꾸란최영길역 5 장 6 절 ). IV. 결론 유대교의아담이야기의초점은토라이다. 에덴동산에있는생명나무가토라이기때문이다. 유대교가원죄를부정하는것은토라에서언급하지않기때문이다. 유대교에서는선과악의지식의나무의중요성은안식일까지기다려서먹을수있는열매라는점이다. 곧아담이안식일이되기전에미완성상태에서그열매를먹어서에덴동산에서나가게된것이다. 중요한점은안식일이되면에덴동산의생명나무와선과악의지식의나무를다먹을수있다는것이다. 여기에서의초점은아담이안식일에참여하지못하게되어생명나무인토라를먹지못하였지만토라의관점은토라가시내산에서아담의후손이스라엘에게수여되었다는점이다. 그러므로아담의창조의완성을이루고에덴동산의생명나무인토라를누릴수있게되었다. 토라의핵심은안식일에누릴수있는생명나무, 곧토라를허락받았다는점이다. 여기에서발생하는유대교의종교의식이바로안식일에토라를읽고공부하는의식이다. 안식일과관련하여하와는세상의할라빵으로창조된아담을불순종하게함으로죽게만든책임이있지만토라는여자에게안식일에그할라빵을만드는특권이부여하면서안식일의평화를회복할수있게한것이다. 여자는안식일에할라빵을준비하여사람들을안식일에초대하며안식일의즐거움을누리게한다. 기독교는아담과하와의범죄를원죄로규정한다. 신구약성경의초점은바로아담의범죄로인하여영원한죽음이인류에게임하였다고규정한다. 이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신구약성경은마지막아담과여인의후손이라는개념을세워아담과하와가범죄했던결과를회복시키는논리로세운다. 그리고신구

32 146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약성경은에덴동산에있는생명나무의수혜자를예수의몸, 곧교회로한정을시키고구체화시켰다는점이다. 신구약성경은교회의머리가되는예수에초점을둔다. 예수의부활이믿음의토대이며예수의부활의날, 곧주일날에예수의구원사역을기념하는떡을떼는성만찬의식이도출된다. 또하나는아담과하와가에덴동산에서추방되는시점에그들에게지어준가죽옷을예수의십자가의죽음으로해석하며그죽음과죄를씻는의식이바로세례라고설명하였다. 주일을기념하며예배에참여하는자가바로예수의부활을고백하며세례를받는예수의몸인교회라고설명하였다. 그러므로예수의몸인교회는주일예배와세례의식을통해아담과하와의범죄의저주를인지한다. 그리고마지막아담이며여자의후손으로온예수의구원사역을예수의몸인교회들은항상예수를머리로삼고믿음을고백한다. 이슬람교는아담의범죄를고의성이없는망각에의한행위로규정하며원죄의개념이될수없다고하였다. 꾸란은아담의잘못으로인해에덴동산에서나가게되었지만지상의대리인으로보내졌다고설명하였다. 이슬람교는이것이비난받을일이아니라는것을강조한다. 곧아담이창조되기이전에토라가완성되었지만그역시토라의영향을받지못한행위일뿐이며오히려앞으로천국에들어올자들이하나님의형상으로창조된아담과같이된다는점에주목한다. 무엇보다아담과하와가지상에보내진날금요일에초점을둔종교의식을주목한다. 아담의창조의날과에덴동산에들어간날과아담이그곳에서지상으로내려온날이금요일이며최고의날이라이슬람은선언한다. 또한꾸란에서이슬람을종교의완성으로계시의선언이내려진날이금요일이라는점도주목해야한다. 그러므로금요합동예배의종교의식의중요성이부각된다. 또하나살펴야할것은에덴동산에서아담과하와가먹은나무열매로인해발생한결과에서종교의식이발생하고또한아담과하와가에덴동산에서금지한나무의열매를먹고난뒤에불결이발생하였다는점이다. 이불결은목욕의종교의식을발생시켰다. 에덴동산에서없었던일이발생하는데하와에게는월경이일어나고출산의방식으로생명을이어가야하기에계속적인목욕을통한

33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47 청결함곧우두를해야한다는점이다. 또한아담에게는그가먹었던나무의열매로인해이제는지상에서계속먹어야하는상태가되어배변의불결을씻어야하는목욕의의식이수행되어야한다는점이다. 그러므로청결의종교적의식인우두를통해사람들은에덴동산에서나오게된점을각인하고에덴동산의청결상태를상기하게된다는점이다. [ 주제어 : 아담, 에덴, 토라, 안식일, 예수, 주일, 무함마드, 금요일 ]

34 148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5 권제 1 호 [ ] 참고문헌 국내문헌 기독교신구약성경개역개정판 (2006) 대한성서공회. 김종도 (2010). 기독교와이슬람교의죄에대한인식,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1-1 호, 손석태 (1998), 창세기강의, 서울, 성경읽기사. 손영광 (2010). 예수의죽음과부활과재림 - 유대교와기독교와이슬람교의경전을중심으로,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0-3 호, 최영길 (2009), 꾸란과성서의예언자들 서울, 살림. Calvin, John(2010) 라틴어직역기독교강요, 서울, 생명의말씀사. 국외문헌 유대교 Tanakh(1999) JPS. 이슬람교 Quran 최영길역 (1997) 사우리아라비아파하드국왕꾸란출판청. Al-Bukhari(1997) Sahih Al-Bukhari Vol.set. Darussalam. Riyadh. Hoffman, Lawrence A.(2005) My People's Prayer Book: Welcoming the night: Minchah and Ma'ariv (afternoon and evening prayer), Jewish Lights Publishing. Kaplan, Aryeh(1983) The Aryeh Kaplan reader: the gift he left behind : collected essays on Jewish themes from the noted writer and thinker, Mesorah Publications. Muslim, Imam Abul Hussain(2007) Sahih Muslim Vol.set. Darussalam. Riyadh. Rabbi Freedman, H. & Simon, Maurice(1961), Midrash Rabbah I, The Soncino Press, London. Segal, Arthur & Dunne Jr, Frank(2009) A Spiritual and Ethical Compendium to the Torah and Talmud, Wheeler, Brannon M(2002) Prophets in the Quran: an introduction to the Quran and Muslim exegesis, continuum. (2006) Mecca and Eden: Ritual, Relics, and Territory in Islam,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5 손영광 아담이야기가끼친종교의식 ( 宗敎儀式 ) 비교연구 149 인터넷자료 Frankiel, Tamar. The Tree of Knowledge", library/article_cdo/aid/2568/jewish/the-tree-of-knowledge.htm( 검색 : ) Quran English meaning, 검색 : ). Quran English meaning, 검색 : ). Kirby, Peter(2001), -ephesians-roberts.html( 검색 : ) Talmud Avodah Zarah 22b The Soncino English Babylonian Talmud, 검색 : ). Talmud Berachoth 40a The Soncino English Babylonian Talmud, 검색 : ). Talmud Shabbath 146a The Soncino English Babylonian Talmud, 검색 : ). Talmud Yevamoth 103b The Soncino English Babylonian Talmud, 검색 : ). 논문접수일 : 2014 년 04 월 15 일 심사완료일 : 2014 년 05 월 25 일 게재확정일 : 2014 년 06 월 12 일

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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