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성서아카데미로마서강해 1:17 복음에만계시된하나님의의 복음에만계시된하나님의의 오늘은하나님의의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1 : 17 복음에는하나님의의가나타나서믿음으로믿음에이르게 하나니기록된바오직의인은믿음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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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늘은하나님의의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1 : 17 복음에는하나님의의가나타나서믿음으로믿음에이르게 하나니기록된바오직의인은믿음으로말미암아살리라함과같으니라 17. For therein is the righteousness of God revealed from faith to faith: as it is written, The just shall live by faith. 사람이하나님앞에서자신의구원에대해생각할때제일먼저떠오르는생각은자신은죄인이라는것입니다. 자신의죄를자각할때사람은구원에대해생각을하게됩니다. 이생각은다시구원을얻기위해어떻게의를얻을수있는가하는질문을하게됩니다. 사람은여기서자기의로구원을얻을것인가? 아니면, 남의의로구원을얻든지를결정해야하고, 자의든 타의든범신론적구원을택해야할지아니면초월신적구원을택하여야할것인가를결정하게됩니다. 자기의로범신론적구원의길로가는것은기독교적구원의길이아닙니다. 남의의로의를얻어초월신적 구원의길이기독교의길입니다. 우리는여기서범신론적구원과초월신적구원에대해약간의공부를하고가십시다. 범신론적구원이라는것은, 인간의심성안에신성이깃들어있는데, 인간안에있는이신성을선행을통하여고양하고계발하면인간도신이될수있다는것으로, 하나님의아들이되는구원이아닌, 범신과의일치의상태로들어가는것을말합니다. 기독교이외의모든종교와철학, 과학에서말하는구원은바로이런범신론적구원입니다. 반대로초월신적구원관은거룩하신하나님은, 인간이도달할수없는멀고먼곳에계시기때문에, 인간의 어떤노력으로도하나님의의에도달할수없어, 신인이신중보자의의의전가를통해, 믿음으로하나님의 의에도달할수있다고하는것입니다. 이것이기독교의구원관입니다. 기독교의구원에서는하나님의의와하나님의의의전가가구조적으로연관을맺고있습니다. 1. 하나님의의의성격 우리는제일먼저하나님의의의정의가무엇이냐하는것부터정확히하고가야합니다. 1

2 로마서 1 : 17 복음에는 하나님의의 가나타나서믿음으로믿음에이르게 하나니기록된바오직의인은믿음으로말미암아살리라함과같으니라 사도바울은복음에하나님의의가나타났다고말합니다. 나타났다고하는말은복음에는하나님의의가계시되었다고하는말입니다. 하나님의의는복음에만계시됩니다. 이말이너무나당연함은기독교이외의종교의구원관은범신론적구원관이라, 자기의로구원을찾아가는것이기때문에, 하나님의의는필요가없습니다. 그리면하나님의의는무엇입니까? 우리는여기서먼저하나님의거룩을이해해야합니다. 하나님의거룩은하나님의속성을대표합니다. 거룩은유일하신창조주하나님의초월성을말합니다. 그런데하나님의거룩은윤리적성격과비윤리적성격이있습니다. 하나님의거룩의비윤리적성격은하나님의무한성, 절대성, 완전성, 영원성등을말하고, 하나님의거룩의윤리적성격은하나님의의를말합니다. 그래서하나님의의는하나님의거룩의도덕적성격을말합니다. 그런데이하나님의의는도덕적으로완전하여죄와는관계가없을뿐만아니라, 완전하여피조물을초월하여존재합니다. 그래서피조물이가진의로는하나님의의에도달할수없습니다. 하나님의의의초월성에대하여 욥기 15 : 14 사람이무엇이관대깨끗하겠느냐여인에게서난자가 무엇이관대의롭겠느냐 욥기 15 : 15 하나님은그거룩한자들을믿지아니하시나니하늘이라도 그의보시기에부정하거든 욥기 15 : 16 하물며악을짓기를물마심같이하는가증하고부패한사람이겠느냐 하나님의의는거룩하고완전하여피조물의의로는거기에도달할수없습니다. 어떤성현이라할지라도, 어떤성자라할지라도, 그자신의의로는거룩으로피조물의의와는독립하여존재하는하나님의의에도달 할수가없습니다. 이것이하나님의의입니다. 이하나님의의에하나님의율법의행위로도달해보고자몸부림쳤던사람들이유대인들입니다. 하나님의 율법을행하므로하나님의의에도달해보고자유대인들은불가능의벽앞에가서부딪혔습니다. 자기의를 앞세웠던이방인들은모두범신론적구원관으로떨어졌습니다 2

3 2. 전가 (Imputation) 하나님의의가이렇게피조물을초월하여있기때문에, 하나님의잣대에의해서는인간을의롭다고해줄수 있는방법이없습니다. 하나님의의에도달하기위해서도입되는개념이바로전가이며, 전가를위한조건이 믿음이며, 이믿음에의한전가는창세기때부터계시되기시작했습니다. 전가는역사성을가지고있습니다. 전가는법적으로의롭다고선언해주는것입니다. 그자신의의로는도저히하나님의기준에미칠수없기 때문에하나님께서믿음을조건으로하여하나님의의를전가시켜주고, 전가에의해법적으로의롭다고 선언해주는것입니다. 이것이칭의입니다. 믿음과전가에대해사도바울은, 로마서 4 : 19 그가백세나되어자기몸의죽은것같음과사라의태의 죽은것같음을알고도믿음이약하여지지아니하고 로마서 4 : 20 믿음이없어하나님의약속을의심치않고믿음에 견고하여져서하나님께영광을돌리며 로마서 4 : 21 로마서 4 : 22 약속하신그것을또한능히이루실줄을확신하였으니 그러므로이것을저에게의로여기셨느니라 22 And therefore it was imputed to him for righteousness. (KJV) 우리가주목해야할구절은 4:22 입니다. impute: λογίζομαι (Greek, logizomai) 전가시키다, 여겨주다 righteousness : δικαιοσύνη(dikaiosynē) 의라는말인데법적으로의로여겨주는것을말합니다. 지금우리가읽은구절을다음과같이비유적으로설명알수있습니다. Abraham deposited his faith with God, and God imputed or credited Abraham's faith as righteousness 1. 아브라함이하나님에게믿음의 deposit 를하자, 하나님이그것을의로 credit 을주었다. 다시말하면하나님의입장에서아브라함의행위를보고의롭다고여길수있는방법이없기때문에, 하나님께서는법적으로의롭다고여기시는방법을택하셨는데, 그조건으로아브라함에게믿음을요구하셨다고할수있습니다. 그리고아브라함이하나님의말씀을믿자그믿음을보시고하나님께서 1 Practical word study impute 3

4 아브라함을의롭다고여겨주신것입니다. 여기서믿음을보시고의롭다고여겨주시는것은하나님으로 부터말미암은것입니다. 이것을의의전가라고합니다. 오늘날위기신학에서는전가의개념을부정하는데, 이것은사도바울의신학에서이탈한것입니다. 그런데여기서우리가간과하지말아야할것이있습니다. 아담의타락으로모든인간은죄적상태에 있습니다. 의의전가를받기전에죄에대한용서가필요합니다 에베소서 1 : 7 우리가그리스도안에서그의은혜의풍성함을따라그의 피로말미암아구속곧죄사함을받았으니다시말하면죄용서를받아깨끗해져야, 그다음에의를전가받아의롭게된다는말입니다. 그래서죄사함과의의전가를칭의의두국면이라고합니다. 사도바울은이것을다른곳에서는다음과같이말했습니다. 로마서 4 : 25 예수는우리범죄함을위하여내어줌이되고또한우리를 의롭다하심을위하여살아나셨느니라 3. 다음에는우리는왜하나님의의가복음에만계시되었는가에대해공부를해야할필요가있습니다. 결론부터말하면하나님께서삼위일체로계시된곳은복음뿐이없기때문입니다. 다시말하면하나님께서 하나님과인간사이를연결하는중보자로하나님의의를가지고오셨다고계시된곳은복음뿐이없기 때문입니다. 삼위일체의제 2 위성자하나님께서하나님의를그대로가지시고인간이되어오셨습니다. 예수님에대한소식! 하나님의아들에대한소식! 바로이것이복음입니다. 하나님께서인간이되어우리들의죄를전가받아죽으셔서그사실을믿는자들에게는속죄함을주시고, 저의살아나심을믿는자들에게는하나님의의를전가하시어의롭다고주십니다. 그리고그움직일수없는 4

5 증거로삼위일체의제 3 위성령하나님은하나님의의를, 아무감소없이, 변형없이그대로가지시고우리 안에계십니다. 예수님을삼위일체의제 2 위성자하나님으로믿어의롭다고하는것은복음안에만계시된사실입니다. 세상의어떤종교에도이런주장을하는종교는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하나님의의는복음에만계시됩니다. 우리롬 1:17 을다시읽어보십시다. 로마서 1 : 17 복음에는 하나님의의 가나타나서믿음으로믿음에이르게 하나니기록된바오직의인은믿음으로말미암아살리라함과같으니라 4. 하나님의의는은혜로만온다. 기독교이외의다른종교에서의길은자기의공로에의해다시말하면자기의선행에의해구원을받는, 행위를강조합니다. 자기의가강조되기때문에하나님의의의개념이필요없습니다. 그러나기독교에서는믿음을강조합니다. 믿음으로의롭다함을받는것은사도바울이창작하여주장한 것이아닙니다. 바울보다 약 1000 년전에다윗은행함이아닌믿음으로의롭다여김을받는자의 행복에대해다음과같이고백했습니다. 로마서 4 : 5 일을아니할지라도경건치아니한자를의롭다하시는이를 믿는자에게는그의믿음을의로여기시나니 5 But to him that worketh not, but believeth on him that justifieth the ungodly, his faith is counted for righteousness. 로마서 4 : 6 일한것이없이하나님께의로여기심을받는사람의 행복에대하여다윗의말한바 6 Even as David also describeth the blessedness of the man, unto whom God imputeth righteousness without works, 로마서 4 : 7 그불법을사하심을받고그죄를가리우심을받는자는복이있고 7 Saying, Blessed are they whose iniquities are forgiven, and whose sins are covered. 로마서 4 : 8 주께서그죄를인정치아니하실사람은복이있도다함과같으니라 8 Blessed is the man to whom the Lord will not impute sin. 5

6 행함이아닌믿음을의롭게여겨주시는것은하나님의단순한은혜입니다. 인간의공로로인해온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사랑과궁휼레서온것입니다. 단순히하나님이그렇게여겨주신것입니다. 우리는여전히죄를짓고있습니다. 그러나하나님은우리의믿음을보시고그냥의롭게여겨주신 것입니다. 우리는예수님이하나님이시며인간이라는것, 나의죄를전가받아돌아가시고, 다시살아나셔 하나님이심을입증하시고, 그것을믿는자들에게하나님의의를전가하시어의롭다여겨주신다는것을 그냥믿기만하면됩니다. 그래서은혜입니다. 로마서 3 : 24 그리스도예수안에있는구속으로말미암아하나님의 은혜로값없이의롭다하심을얻은자되었느니라 디도서 3 : 7 우리로저의은혜를힘입어의롭다하심을얻어영생의 소망을따라후사가되게하려하심이라 < 결론 > 복음에계시된의는하나님의의입니다. 이하나님의의를가지고하나님이인간이되어오셨습니다. 이분이에수님이십니다. 예수님은우리의죄를위해죽으시고다시살아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예수님의인격과사역에대한 믿음을보시고성자하나님이가지신하나님의의를 우리에게전가시켜주십니다. 이전거된하나님의의를힘입어우리는하나님의은혜로의롭다여김을받습니다. 6

7 로마서 4 : 25 예수는우리범죄함을위하여내어줌이되고또한우리를 의롭다하심을위하여살아나셨느니라 칭의는믿음으로된다 로마서 3 : 26 곧이때에자기의의로우심을나타내사자기도 의로우시며또한예수믿는자를의롭다하려하심이니라 로마서 3 : 28 그러므로사람이의롭다하심을얻는것은율법의행위에 있지않고믿음으로되는줄우리가인정하노라 그러면우리가여기서하나님께서의롭다고하신믿음의내용은무엇입니까? 로마서 4 : 17 기록된바내가너를많은민족의조상으로세웠다하심과 같으니그의믿은바하나님은죽은자를살리시며없는것을있는것같이 부르시는이시니라 로마서 4 : 18 아브라함이바랄수없는중에바라고믿었으니이는네 후손이이같으리라하신말씀대로많은민족의조상이되게하려하심을인함이라 18 Who against hope believed in hope, that he might become the father of many nations, according to that which was spoken, So shall thy seed be. 로마서 4 : 19 그가백세나되어자기몸의죽은것같음과사라의태의 죽은것같음을알고도믿음이약하여지지아니하고 19 And being not weak in faith, he considered not his own body now dead, when he was about an hundred years old, neither yet the deadness of Sarahs womb: 로마서 4 : 20 믿음이없어하나님의약속을의심치않고믿음에 7

8 견고하여져서하나님께영광을돌리며 20 He staggered not at the promise of God through unbelief; but was strong in faith, giving glory to God; 로마서 4 : 21 약속하신그것을또한능히이루실줄을확신하였으니 21 And being fully persuaded, that what he had promised, he was able also to perform. 로마서 4 : 22 그러므로이것을저에게의로여기셨느니라 로마서 5 : 9 그러면이제우리가그피를인하여의롭다하심을 얻었은즉더욱그로말미암아진노하심에서구원을얻을것이니 에베소서 1 : 7 우리가그리스도안에서그의은혜의풍성함을따라그의 피로말미암아구속곧죄사함을받았으니 9 Much more then, having now been justified by His blood, we shall be saved from wrath through Him. 로마서 5 : 10 곧우리가원수되었을때에그아들의죽으심으로 말미암아하나님으로더불어화목되었은즉화목된자로서는더욱그의 살으심을인하여구원을얻을것이니라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