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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보통신정책제 18 권 5 호통권 389 호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성장요인분석 1) 주임연구원이은민 * 본고에서는 2004년에전년대비 100% 이상성장한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성장과정을서비스업체 (SP) 의유료화, 이통사의시장진입, 저작권법개정, 소리바다의가처분결정, 벅스의유료화등주요사건을중심으로알아보았다. 또한유무선연동비즈니스모델성공, 저작권법강화등정책적지지, 모바일디바이스시장의성장, 다양한비즈니스모델등장등국내인터넷음악시장을성장시킨주요요인과관련이슈들을분석했다. 목 차 Ⅰ. 서론 1. 유무선연동비즈니스모델성공 Ⅱ. 국내인터넷음악시장현황 2. 저작권법강화등정책적지지 1. 산업구조및시장규모 3. 모바일디바이스시장의성장 2. 국내인터넷음악시장성장과정 4. 다양한비즈니스모델등장 3. 주요서비스제공자 (SP) 의 BM분석 Ⅳ. 결론 Ⅲ.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성장요인분석 Ⅰ. 서론 2004년국내인터넷음악시장은온라인음악시장전체매출의 10% 미만인 173억원규모에불과하나, 이시장이유료화된지 2~3년남짓이고, 최근까지소리바다등무료음원유통망이존재했던것을고려하면전년대비 100% 성장은매우높은성장세임에틀림없다. 본고에서는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현황을알아보고, 현재에이르는성장과정을주요사건을중심으로살펴보려고한다. 또한, 현재국내온라인음악시장의주요서비스프로바이더 (SP) 들이제공하고있는 BM들과시장의성장요인들을분석하고자한다. 연락처 : * 신성장산업연구실 (02) , micha76@kisdi.re.kr

2 Ⅱ. 국내인터넷음악시장현황 1. 산업구조및시장규모 가. 산업구조온라인음악산업은네트워크의종류에따라인터넷음악산업과모바일음악산업으로분류된다. 이중인터넷음악산업의대표적인비즈니스모델 (BM) 은디지털 D/L(Digital Download), 이동식가입 D/L(Portable Subscription Download), 스트리밍가입 (Streaming Subscription), 스트리밍라디오 (Streaming Radio) 등이다. 한편모바일음악산업에서는휴대폰벨소리 (Ringtone), 휴대폰원음벨소리 (Ringtune), 휴대폰통화연결음 (Ring-back tone), 다운로드 (Full-track D/L) 가주요 BM이다. < 표 1> 온라인음악산업의대표적인 BM 인터넷음악 BM 모바일음악 BM 분류 Download Streaming Digital Download Portable Subscription Download Streaming Subscription Ringtone Ringtune Steaming Radio Ring-back tone Full-Track D/L 자료 : OECD, Digital Broadband Content: Music(2005) 내용 itunes의 A la carte download Model 음악을 소유 하려는소비자의욕구만족, 영구소유가능 Subscription 모델의 large catalog + Portability 기능을결합 MS 의 Janus DRM 기술을통해스트리밍서비스의이동성제약해결 Napster 가채택한모델로월 불이면다양한음악을스트리밍으로들을수있으며, 월정액을지불하지않으면재생불가 월정액으로다양한음악선택청취가능, 소유권은없음 Real Network 의 Rhapsody 는월 9.95 불에원하는만큼트랙선택청취가능 소비자의소유욕구가커짐에따라서비스가입률이저조해지는경향보임 월정액제로다양한장르의음악을스트리밍서비스로제공 메이저음반사가패키지프로그램중하나로스트리밍라디오서비스제공 원곡을가공한휴대폰벨소리, 저작자에게수익 Ringtune 은원곡의일부를잘라서사용하는휴대폰원음벨소리 Ringtone 과달리원곡의일부를그대로사용, 실연자 / 제작자도수익 휴대폰통화연결음, 전화를걸때송신자가듣는음악 SKT 가세계최초로선보였고, Vodafone Germany 서비스중 음악전곡다운로드 DRM 문제가해결됨에따라, MP3 형태의 D/L 서비스수요증대 2 정보통신정책

3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성장요인분석 온라인음악산업 ( 인터넷음악산업, 모바일음악산업 ) 은크게콘텐츠제작, 유통, 디바이스단계로이루어져있다. 즉콘텐츠 Creation 단계와, 유무선 POC(Portal/Point of Contact) 로콘텐츠를유통하는단계, 디바이스 (PC/Portable Device 등 ) 로고객에게컨텍하는단계로구성되어있다. 단계별진행을원활하게하기위해과금 / 고객정보관리 / 보완등다양한솔루션시장도중요하다. 이중인터넷음악산업은인터넷을기반으로형성되어있어서 PC를통한 Access가편리하고, 모바일디바이스로음악감상을하기위해 PC와모바일디바이스를연동 (Sync.) 시키는과정이수반된다. 과금은유선인터넷을통해 PC에서이루어지는경우가많으며, 곡당다운로드서비스도뮤직폰에서가능하나정보이용료에대한부담으로유선에서이루어지는경우가대부분이다. [ 그림 1] 국내온라인음악산업의구조 콘텐츠 미들웨어 미디어 관리 전송 고객 Device 디지털음원 MP3 Streaming Fixed Internet Mobile Internet Billing DRM CMS 필터링 패키징 Service 관리 정보보호 Etc. Internet Service Internet Portals Mobile Portals Etc. PC MP3 Player Mobile Phone PMP PDA DMB Set Top Box Digital TV Etc. 인터넷음악시장에서사업성공의관건은음원소싱 ( 콘텐츠 )-POC( 유통 )-디바이스의세부문을얼마나효율적으로연동하여소비자에게만족스러운서비스를제공하는지에달려있다. 음원소싱 (Sourcing) 은음반기획사로부터콘텐츠를확보하는것을의미하며, 소비자들이원하는음원을신속하고다양하게확보하는능력은중요한경쟁력에속한다. 이러한음원소싱의경우대형기획사는개별 POC들과개별접촉하며바게닝파워를발휘하나, 400여개에이르는중소형음반기획사들은음원대리중계업체 (Agency) 를통해 POC들과접촉하는경우가많다. 대리업자들은콘텐츠제공자 (CP) 로부터음원을받아서 MCP로써서비스제공자 (SP) 와거래하며, 국내에는만인엔미디어, 아인스디지털, 아이스타네트워크등의음원대리업체들이존재한다

4 POC는벅스, 멜론, 맥스MP3 등우리가인터넷에서음악컨텐츠를접할수있는유통경로 ( 채널 ) 이며, 소비자는 POC 접속을통해 D/L를하고디바이스에연동 (Sync.) 하여감상하게된다. 성공적인 POC를구축하기위해서는음원이재생될수있는모바일디바이스들을최대한많이확보해야한다. 최근까지이동통신사들을제외하고는 MP3폰음원재생서비스를제공할수없는제약이존재했으나, 현재는 Free-DRM방식으로비이통사들도뮤직폰 (MP3 폰 ) 에파일을연동시킬수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통사들의월정액임대형서비스 (Ex, 멜론의 Free Club) 스타일의 BM이경쟁력이높기때문에, MP3P 업체들과비이통사음악서비스업체들은다양한 BM출시와상호높은제휴를통해경쟁력을제고하고있는추세이다. 솔루션업체들은 POC에서디바이스단으로서비스가제공될때필요한여러가지관리툴을제공하고있다. 대표적으로빌링시스템과 DRM(Digital Right Management) 이이시장에서중요하게사용되는솔루션인데, 특히 DRM은 POC와디바이스단의호환성여부와사용자의과금정보를확인할수있는기틀을마련하고있다. 빌링업체로는다날 (Danal) 이대표적이고, 유선 DRM업체로는한마로, 테르텐, 마크애니등몇몇업체가과점형태로시장을형성하고있으며, 모바일무선 DRM은국제표준이 OMA가일반적이다. 나. 시장규모국내온라인음악산업의매출규모는 2001년 4,664억원이후매년 10% 이상하락하며 2004 년 3,352억원을기록했다. 1997년경기침체로구매력저하에따른음반제작사들의경영악화에기인해음반시장규모가 1998년에 3,530억원으로축소되었으나이후반등하였고, 2002년월드컵및소리바다2 서비스재개, 멀티미디어등대체산업등장으로다시축소되었다. 이러한외부요인과음반매출의고객이온라인으로이탈하는등산업내부적인요인들까지겹치며 2000년이후음반시장은매년 24% 씩감소중인반면, 온라인음악시장은급격히성장하여 2004년에음반시장규모를넘어섰다. 온라인음악시장은 2004년에음반시장을추월하여인터넷음악시장규모 173억을포함하여 2,014억규모를기록했다. 이렇듯 MP3의등장에따라음악시장의매출의중심이음반시장에서온라인음악시장으로전환되었으나, 온라인시장의고객들이블랙마켓 (P2P) 을이용하며유료온라인음악감상시장의성장세는아직미미한수준이다. 물론 2003년 7월에유료화한 Maxmp3 등음악포털에이어 에 SKT 멜론에서유료서비스를시작했고, 2005년에야벅스, 소리바다등고객층이두터운무료사이트들이유료로전환된점을고려하면이들에대한평가는내리는것은시기적으로이르다. 더욱이 2005년 11월에소리바다2 서비스에대한강제중지명령이내려졌기때문에, 온라인음악시장특히감상시장에대한실질적인성과는 2006년에본격화될것으로전망된다. 4 정보통신정책

5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성장요인분석 [ 그림 2] 국내음악시장의규모 ( 단위 : 억원 ) 5,000 4,000 3,000 4,104 4,104 3,530 3,530 3,800 3,800 합계음반시장온라인음악시장 4,554 4,644 4,104 4,203 3,733 3,683 3,352 2,861 2,000 1,850 2,014 1,342 1,833 1,338 1, 자료 : 한국음악산업협회 (2005) 과거국내유료감상시장은유료에대한소비자들의부정적인식, 소비자에게어필하는 BM전략미흡, 음원권리자들과음원사용에따른정산이슈등산업내부적인혼란으로인해블랙마켓에대한자구책이빠른시일에마련되지못하여성장이더디게나타났다. 이후 2003 년 7월에벅스와소리바다를제외한유선음악포털들이유료화를시작했고, 2004년말부터 2005년초에는이통 3사의유무선포털유료사이트가서비스를시작했다. 이러한영향으로 [ 그림 3]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규모 ( 백만원 ) 40,000 스트리밍 / 다운로드전년대비증가율 35,000 97% 109% 35,000 30,000 28,361 62% 102% 25,000 20,000 17,325 15,000 14,400 10,000 8,305 5,121 5,000-82% p 주 : 2004년까지한국음악산업협회, 2005년수치는업계추정치 자료 : 한국음악산업협회 (2005) (%)

6 2004년의매출규모는전년대비 100% 성장한 173억원을기록했으며, 2005년에는이통사들의월정액임대형서비스상품의매출액에힘입어 350억원이상매출을기록한것으로예상하고있다. 2. 국내인터넷음악시장성장과정국내인터넷음악시장은 2000년초벅스뮤직, 맥스MP3, 소리바다등이무료음악감상서비스및 P2P 파일공유서비스를제공하며형성되었다. 당시이들의비즈니스모델 (BM) 은음원의무료서비스를통해, 당사사이트의방문고객을겨냥한광고스폰서수익을얻는방식이주된것이었다. 이러한 BM은소비자에게무료서비스를제공하며환영을받았지만, 음원 ( 상품 ) 에대한가격및거래당사자가존재하지않은채제 3자에의해유통만이루어지는상황에서이루어지는커다란문제점을갖고있었다. 즉, 서비스업체들은음원의저작 ( 인접 ) 권자들에게음원사용에대한대가를치르지않고음원을유통함으로써유통마진을얻었고, 소비자들도가격을치르지않으며서비스를제공받고있었다. 결국이러한온라인음악서비스업체들의행태는시장을활성화시켰으나정작음원을만든저작 ( 인접 ) 권자들에게어떠한수익도돌아가지않는결과를초래하며법적조치에이르게되었다. [ 그림 4] 음악감상분야일평균방문자수 ( 명 ) 5,000,000 음악감상 벅스 4,000,000 3,000,000 2,000,000 1,000, /12 03/06 03/12 04/06 04/12 05/06 05/12 자료 : 랭키닷컴, 2005 년음악감상분야결산리포트 ( ) 이후음원무료서비스에대한권리자측의가처분소송이잇다름에따라, 2003년 7월에벅스와소리바다를제외한대부분의인터넷음악서비스가유료화를시작했다. MaxMp3, 쥬크온 6 정보통신정책

7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성장요인분석 등대부분의인터넷음악서비스업체 (SP) 들은월정액 3천원에전곡스트리밍서비스및 500 원에 1곡다운로드서비스등을시도했으나, 소비자들은유료서비스를외면하고소리바다및벅스등등무료서비스사이트에집중했다. 그러나, 여전히무료서비스를제공하기는하나음반기획사와의갈등으로인해신곡서비스가불가능해진벅스뮤직도소비자의니즈를만족시켜주지못했다. 결국인터넷음악시장은음악서비스유료화이후소비자들의외면을받으며침체국면을이어갔다. 음반감상사이트의일평균방문자수가계속하락하는가운데, 벅스도유료화가본격화된 2003년하반기이후지속적으로방문자수가감소했다. 이러한상황속에서국내인터넷음악시장은 2004년 9월 SKT의 멜론 (Melon)' 런칭을기점으로회복기에들어섰다. 멜론은이동통신사업자의강점을살려월 5천원정액으로한달간무제한다운로드및 PC 뮤직폰 MP3P 의유무선연동서비스를제공하는새로운 BM을소비자에게제공해큰호응을얻었다. 이통사입장에서는뮤직폰판매와인터넷음악서비스를상호견인하는한편, 독자적 DRM방식을통해자사뮤직폰과타업체가상호서비스를주고받지못하도록배타적인전략을추진했다. 2005년상반기에는 KTF와 LGT에서도자사의뮤직폰과인터넷음악서비스 ( 도시락, 뮤직온 ) 를배타적으로연계하며, 유료인터넷음악시장성장세를견인했다. 랭키닷컴 (ranky.com) 에따르면, 2004년하반기이후지속적으로 1백만명이상의일평균방문자수를유지하던벅스뮤직은 2005년이후 1백만명이하로감소했다. 반면, 멜론과뮤직온및도시락등의이통사의음악사이트들의가세로유료사이트의일평균방문자수는지속적으로증가했다. [ 그림 5] 음악사이트방문자수비교 1,500,000 1,200,000 멜론오픈 무료음악사이트 ( 벅스 ) 유료음악사이트 뮤직온오픈 KTF 도시락오픈 900, , , 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2005년 주 : 유료음악사이트-벅스제외한상위 9개사이트 (2005 년 7월기준 ), 단포털음악사이트제외자료 : 랭키닷컴, 음악감상웹사이트집중분석,

8 또한, 벅스뮤직은 2004년말 CJ의인수가무산되고신곡을제외한음원으로무료감상서비스를제공하다가, 2005년 9월에음원권리자들이지분을인수하며유료화서비스를런칭했다. 벅스뮤직은음원권리자들이주축이되어런칭한사이트인만큼동일한가격에다양한콘텐츠를제공하고있다. 2005년에는 SKT의멜론서비스의선전과, 유료화를진행하며강력한콘텐츠기반을갖추게된벅스뮤직과더불어, 2003년부터유료화를진행했던 MaxMP3 및쥬크온등도다양한전략을내세우며일정규모를유지했다. [ 그림 6] 음악감상사이트방문자수비교 ( 명 ) 400, , , ,000 80, /12 05/02 05/04 05/06 05/08 05/10 05/12 자료 : 랭키닷컴, 2005 년음악감상분야결산리포트 ( ) 맥스MP3 Melon 쥬크온뮤즈도시락 한편, 2005년 1월저작권법개정으로인해소리바다등의 P2P 프로그램을통한개인간의파일공유서비스가제지를받게되며, 소리바다3 은 2005년 8월 29일에 복제권 침해, 1) 전송권 침해 2) 로사용중지에대한판결이내려졌다. 또한소리바다2 도 2005년 11월에서비스중 1) 소리바다서비스는 ID, 비밀번호를등록하면누구라도자유롭게이용할수있는점, 이용자가이사건프로그램을실행하여소리바다서비스이용자들간에존재하는네트워크에접속하기만하면다른이용자들의해당파일에손쉽게접근하여자유롭게다운로드받을수있는상태에놓이는점, 이사건프로그램의기본설정에의하면다운로드폴더는공유폴더와일치하도록되어있으므로원칙적으로다운로드폴더로다운로드된 MP3 파일은그즉시다른이용자들이다운로드받을수있게되는점, 이용자들사이에는 MP3 파일을공유한다는공통의목적외에별다른인적유대관계가없고, 아무런개인적인정보도공유되고있지아니한점, 소리바다서비스의등록회원및평균접속자의수가막대한규모인점등을감안해보면, 소리바다이용자들의 MP3 파일복제행위는개인, 가정또는이에준하는한정된범위에서의이용이라고는볼수없다 ( 강기중, 2005, p.21). 8 정보통신정책

9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성장요인분석 지명령이내려져서, 소리바다에의한음원불법유통사안은일단락된상태이다. 물론그이외에도많은불법 P2P 유통망이있지만, 소리바다2 및소리바다 3의서비스중지는, 소비자들의의식속에불법유통망에대한처벌이란측면으로상징적의미가있을것으로보인다. 시장조사업체매트릭스에따르면소리바다서비스가중지된이후벅스의일평균방문자는 38만명으로 2005년 12월마지막주 9만 3천명수준에서크게상승했다. 3위를유지하던멜론도 2위로상승했고, 도시락의일평균방문자수도 10위안에진입한것으로알려졌다. 한편 2003년부터유료서비스를계속제공해오던맥스MP3의 2005년매출도 81억 5천만원 ( 04:59 억 3천만원 ) 을기록한것으로알려져, 2006년의국내인터넷음악시장은벅스와멜론, 맥스 MP3의경쟁구도가이어질것으로예상된다. 3. 주요서비스제공자 (SP) 의 BM분석현재국내인터넷음악시장에는강력한콘텐츠패키지를제공하는벅스뮤직과, 뮤직폰을연동하는 BM을제공하는이동통신사업자들이주축을이루고있다. 그외에콘텐츠및서비스차별화를통해소비자에게어필하는순수음악서비스업체 (MaxMP3, 쥬크온등 ) 와싸이월드 (Cyworld), 블로그 (Blog) 등커뮤니티의배경음악 (BGM) 서비스를제공하는커뮤니티사이트도주요시장참여자이다. 이들이현재국내인터넷음악시장에제공하고있는비즈니스모델들이각각어떤특징이있는지알아보겠다. < 표 2> 멜론 / 벅스 / 맥스 MP3 의 BM 비교 멜론 (Melon) 런칭시점 ( 유료화 ) 주요 BM DRM 정책연동기기 프리클럽 (5 천원 / 월 )-무제한음악감상및무 독자적 DRM 자사뮤직폰, 제한다운로드서비스, 2달째부터 500원할인정책, 비호환 23종 MP3P 스트리밍클럽 (3천원/ 월 ): 무제한음악감상 2) 소리바다서비스를통해개별이용자들이자신의다운로드폴더로이사건각음원의 MP3 파일을다운로드받거나, 개인적으로보유하고있는 MP3 파일을다운로드폴더에저장하게되면, 이러한 MP3 파일들은그와동시에공유폴더에도저장된셈이되어, 그즉시다른소리바다이용자들이다운로드받을수있는상태에놓이게되는바, 이는소리바다서비스의네트워크에접속하고있는다른이용자들이개별적으로선택한시간과장소에서수신하거나이용할수있도록저작물을유선통신의방법에의하여이용에제공하는것으로서, 신청인의전송권을침해하는행위에해당한다 ( 강기중, 2005, p.22)

10 벅스 (Bugs) MaxMP3 런칭시점 ( 유료화 ) ( ) ( ) 주요 BM DRM 정책연동기기 플러스죤 (3천원/ 월 )-음악/ 영화 / 게임 / 만화 / 통화연결음 / 어학등다양한콘텐츠제공 MP3 D/L( 곡 /500원)-플러스존 1일서비스 MP3 30곡 /13,000원- 플러스존 1달서비스 음악감상 (3천원/ 월 )-음악/ 영화 / 게임 / 어학 / 뮤비등다양한콘텐츠무료제공, 공개앨범제공 MP3 D/L-1 곡당 500원, 30곡 9,600원 2002년 7월부터뮤직서비스 뮤직샵 런칭싸이월드 스트리밍 (500 원 / 곡 )-BGM( 기간무제한 ) 없음 (Cyworld) 스트리밍 (100 원 /20곡)- 마이쥬크박스서비스 노래방노래모바일인증통해 BGM 등록자료 : 각사홈페이지 ( ) D/L시 DRM, FREE DRM 선택가능 MP3P 100% 호환 SKT 단말기 가. 벅스뮤직 (Bugs) 먼저벅스뮤직은음반기획사들이지분참여를통해 2005년 9월에유료서비스를런칭했으며, 현재 플러스죤 과 'MP3 다운로드 가대표적인비즈니스모델 (BM) 이다. 플로스죤은월 3 천원을과금한소비자에게음악 / 게임 / 영화 / 만화 / 통화연결음 / 어학등다양한콘텐츠패키지를제공하는 BM이다. 또벅스뮤직은 MP3 1곡다운로드 (500원) 에플러스죤 1일이용권을, 30곡다운로드 (13,000원) 에플러스죤 1달이용권을서비스로제공하여고객확보에총력을기울이고있다. 또한, 기존 DRM비호환문제를극복하고자 MP3 구입시소비자가원하면 DRM 없는음원 (Free DRM) 으로다운로드받을수있어, 소비자들이 MP3P와뮤직폰을이용하는데불리함이없도록하고있다. 이러한 Free DRM정책은뮤직폰과의 DRM비호환을통해시장확보전략을내세우던국내이통사및해외 MP3P(Ex: ipod) 들에게대응하기위하여, 비이통사업체들 ( 벅스, MaxMP3, 쥬크온등 ) 에서최근실시되고있다. 나. 멜론 (Melon) 이통사의대표적음악서비스인 멜론 (Melon)' 은 2004년 11월에런칭했으며,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전면적인유료화에크게기여한 프리클럽 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프리클럽은월 5천원으로일정기간무제한음악감상및무제한다운로드서비스를제공하는 BM인데, 특히 DRM을통해 PC에다운받은음원을뮤직폰 20종이상의 MP3P에자유로이이동, 재생할수있다. 애플의아이포드 (ipod)-아이튠스뮤직스토어 (itms) 에서성공한곡당다운로 10 정보통신정책

11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성장요인분석 드 (0.99달러/ 곡 ) BM이세계적으로는성공했으나, 국내에서는음원을구입하며영구적으로소입하는것에대한인식이미비하여널리상용화되지못했다. 이에멜론은소위 유무선임대형정액서비스 를런칭했고, 국내소비자들에게크게어필하며유료인터넷음악시장활성화를견인해왔다. 많은업체들이 Non-DRM 음원과이통사 DRM음원이뮤직폰에서재생될수있다는뮤직폰의특성을파악하고, Free-DRM 정책을펼침에따라다운로드시장에서이통사의경쟁력이다소약해진것은사실이다. 그러나, 이통사와비이통사가모두곡당 500원씩 D/L를하여뮤직폰에서재생할수있게되었지만, 월 5,000원으로일정기간무제한 D/L 및뮤직폰재생이가능한이통사의경쟁우위는아직까지확고한것으로보인다. 다. 맥스 MP3(Maxmp3) 맥스MP3는주요경쟁사중 2003년 9월에가장먼저유료화를시작한대표적인음악감상서비스업체로, 오랫동안유료스트리밍서비스를제공하며소비자의기호를파악해왔다는점에상대적인어드벤티지가있다. 맥스MP3는월 3천원으로음악 / 영화 / 게임 / 뮤직비디오등다양한콘텐츠를감상할수있으며, 회원들이주제별 ( 느낌별 / 장르별 / 연령별 / 날씨별등 ) 로다양하게꾸며놓은 공개앨범 도소비자들에게좋은반응을얻고있다. 스트리밍서비스를구입하는고객들의특성상처음에는인기있는최신곡을듣지만, 점차본인의정서와성향에부합하는곡들을찾아듣고싶어하기때문에이러한공개앨범들은맥스MP3의경쟁력있는패키지이다. 다른음악사이트 ( 이통사제외 ) 들과마찬가지로, 맥스MP3도뮤직폰에자사에서구매한음원을재생시키기위해 Free DRM정책을도입하여 D/L시 DRM 유무를선택할수있도록하고있다. 라. 싸이월드 (Cyworld) 싸이월드는 2001년 9월에커뮤니티서비스를시작했으며. 2002년 7월에 ( 주 ) 뮤직시티와제휴하여유료음악스트리밍서비스인 뮤직샵 을오픈했다. 2003년 8월 SK 커뮤니케이션즈와합병하여 SKT의단말에모바일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커뮤니티의배경음악 (BGM) 은일종의공개앨범으로본인이돈을주고구입하지않았더라도, 커뮤니티방문을통해다양한음악감상을할수있다. 이밖에도싸이월드는제공해온음악구매전 30초미리듣기기능도전곡미리듣기로개선된 BM을제공한다. 이는저작권보호차원으로무료로전곡듣기서비스를제공할수없으나, 고객들의전곡듣기에대한수요와 BGM과별도로개인뮤직박스서비스에대한수요를커버하기위해출시된것으로보인다. 싸이월드는 MP(Music Point) 제도를도입하여 100원 ( 도토리 1개 ) 에 20포인트를구매하고한곡을전부듣는데 1포인트씩차감하는방식을사용하고

12 있다. 소비자는개인이 BGM을위해곡당 500원씩구입한음악과 MP를통해구입한음악들을마이쥬크박스에넣어감상할수있다. 또한다른 BM으로개인인녹음한음악을모바일을통해싸이월드 BGM으로등록하는서비스도런칭되었다. 전국의금영 (KY) 노래방과 TJ미디어 ( 태진미디어, 질러넷 ) 노래방중인터넷반주기가설치된노래방기기를이용해노래를녹음한후휴대폰인증을거치면이데이터가싸이월드노래방으로전송된다. 회원들은이를기존배경음악보다저렴한가격에구입해자신의배경음악으로등록할수있으며, 친구에게도선물할수있다. Ⅲ.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성장요인분석 1. 유무선연동비즈니스모델성공국내인터넷음악시장에는이동통신사업자들을중심으로유무선연동비즈니스모델이강세를떨치고있는데, 이 BM은최근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활황을가져온가장큰요인중하나이다. SKT의멜론 (Melon), KTF의도시락 (dosirak), LGT의뮤직온 (Music-On) 을런칭하며, 국내온라인음악시장의매출을견인하고있다. 이들은 DRM 기술을통해 D/L된음원을모바일디바이스에연동시킬때고객의과금정보 ( 재생기간정보 ) 를함께제공함으로써, PC와 MP3P 및뮤직폰을유무선으로연동하는 Seamless 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해외와달리국내에서곡당 500~800원의다운로드 BM이성공하지못하고, 5천원으로한달 ( 약정기간 ) 동안다양한유무선플랫폼에서재생되는 BM이성공한사례는우리의인터넷음악시장의특징에기인한다. 해외에비해우리나라의음반시장은 10~20대가주요고객이었으며, 이들이상당부분인터넷음악시장의고객일가능성이매우높다. 또한우리나라는높은초고속인터넷보급률및휴대전화보급률을갖고있으며, 국민들은 Early Adopter' 성향을갖고있어서, 새로운디바이스나새로운서비스보급에상대적으로유리하다. 이러한요인들을고려할때유행장르 ( 발라드, 댄스 ) 나최신히트곡을위주로소비하며다양한최신디바이스를구매할유인이큰국내 10~20 대의성향은국내임대형정액서비스 BM과직결된것으로분석된다. 또한국내음악시장에서소비자의선호장르가 80% 가가요부문 3) 이고, 대부분의경우출시몇개월이내에수익의대부분을얻는등유행에민감하다는점을고려할때더욱그러하다. 3) 한국음악산업협회 DB 에따르면, 2004 년과 2005 년모두 장르별판매현황 에서발라드가 80% 이상기록 12 정보통신정책

13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성장요인분석 한편이들은배타적인 DRM 정책으로자사음악업체를제외한유료서비스업체들은자사뮤직폰에서재생될수없도록하는동시에, Non-DRM 음원은재생가능한정책을사용해왔다. 이러한이통사의배타적정책은블랙마켓 ( 음원의무료유통시장 ) 을축소시킨다는장점과함께, 타음악서비스업체들과자사단말기소지자들이원하더라도서비스를주고받지못하도록기술적으로막아놓았다는비난도받았다. 이러한문제는벅스, 맥스MP3를비롯한비이통사음악서비스업체들이최근 Free-DRM 음원을사용하여자사들의음원도뮤직폰에서연동될수있도록함으로써다소해결되었다. 2. 저작권법강화등정책적지지국내인터넷음악시장성장은저작권법개정등불법음원유통에대한처벌의지를강하게표방하는정책적의지도큰몫을차지하고있다. 실제로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주요참여자인벅스및소리바다가유료화서비스로전환된것은, 무료음원유통서비스를불법으로규정하고음원권리자들의몫을명확히할것을명시한저작권법개정 ( ) 이주요계기가되었다.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은저작 ( 인접 ) 권자의음원권리에대한논의가본격적으로진행되기에앞서폭발적으로수요가증가하며, 광고수익기반의 P2P서버운영불법유통망을발생시켰다. 저작권법개정을통해무료음원유통이불법으로규정되었고, 결국 2005년말소리바다서비스는금지되었다. 유료음원서비스업체들은수익의일정요율만큼을권리자에게지급하는것이프로세스가어느정도명확해졌고, 소비자들의인식속에도무료로음원을사용하는것이불법이라는인식이확산되고있다. 인터넷음악서비스업체들의 Free-DRM정책은매출을증대시켜저작권자들에게도높은수익을제공하고있으며, 일부업체 (ex, 쥬크온 ) 의경우원구매자를식별할수있는워터마킹방식을도입하고있어 P2P상에파일이함부로유포되는것을막음으로써권리자들의권리를보호하고있다. 또한 P2P에서무료로콘텐츠를받는소비자들을적발하는저작권보호대행업체의단속도강화되는등건전한시장문화를정착시키려는정책적의지가강화되고있다. 한편, 문화관광부는 1억원예산을들여 KMDB(Korean Music Data Bank) 를구축하여음원의유통및정산시스템을투명하게하겠다는의지를밝히고있다. 3. 모바일디바이스시장의성장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성장은과거 MP3 Player 에서부터최근뮤직폰이나 PMP 등에이르는모바일디바이스시장의성장과깊은관련성이있다. 국내 MP3P시장은국내인터넷

14 음악시장이형성되기이전에도소리바다등 P2P의무료음원시장과더불어성장해왔다. 물론 MP3P업체들이유료시장으로의전환이더디게진행된점에대해일부책임이있지만, 모바일디바이스를통해음원을감상하는습관을정착시킨부분에대해서중요한역할을해온것이사실이다. 2005년에배타적인 DRM정책으로 MP3P별로재생시킬수있는음원에한계가있고, DRM탑재로디바이스단가도상승하는등다소악조건이존재했었다. 그러나최근비이통사에서 Free-DRM 정책을실시함에따라거의대부분의 MP3P가업체와관계없이음원을재생시킬수있게되었다. 또한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주요 BM으로유무선연동서비스가성공한것은모바일디바이스의성장과도깊은관련이있다. MP3P, 뮤직폰, PMP 등많은모바일디바이스에서음악재생기능을기본적으로내장하고출시됨에따라, 음원연동에대한소비자수요가증가했기때문이다. 국내 MP3P 시장규모를살펴보면 2003년 914대에서 2005년 1,154대로매년 12% 씩성장했으나, 동기간제품가격들이평균 20~30% 씩하락하여매출기준수익성은소폭성장에그친것으로추정된다. 한편, MP3P 세계시장점유율도하락하고있는데, 이는애플의플래시메모리타입아이포드가세계시장의 50% 이상을점유하고있음에기인한다. [ 그림 7] 국내 MP3P 시장규모및세계점유율 1,400 33% 국내생산 ( 만대 ) 국내업체의세계시장점유율 35% 1,200 28% 30% 1,000 1,154 25% ,030 20% 20% % % 200 5% % 자료 : MP3P 산업동향, 한국전자산업진흥회 (2005) 또한모바일디바이스의주요추세가컨버젼스 (Convergence) 임에따라, 많은기능을함축하고있는 PMP( 휴대용멀티미디어플레이어 ) 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다. 전자부품연 14 정보통신정책

15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성장요인분석 구원 2004년 12월전망에따르면국내 PMP시장은 2005년에 350억원의매출을기록할것으로예상했으나, 업계추정에따르면 2005년국내시장은 700억규모로예상된다. PMP의교육콘텐츠, 네비게이션, 디지털카메라등다양한기능중에서도음악재생기능은가장기본적으로탑재되고있다. [ 그림 8] 국내 PMP 시장규모 ( 단위 : 억원 ) ( 억원 ) 2,000 1,800 1,600 1,400 1,200 1, 업계추정치 ( ) KETI 전망치 ( ) 1,800 1, 자료 : 전자부품연구원 ( ), p.6 [ 그림 9] MP3P 와뮤직폰의성장성비교 Units(K) 600, , , , , ,000 Digital Audio Players Phone Year 저자주 : 본전망은 2005 년 5월에작성되어 2005 년애플의아이포드매출이미반영된것으로추정 자료 : Jon Erensen,Market Focus e al.: Portable Digital Audio Players, Worldwide, 2004~ 2010( ), p

16 한편시장조사기관인가트너 (Gartner) 는뮤직폰에대한성장성을매우높이전망하고있는데, 실제로 MP3P에가장위협적인경쟁상대중하나는 MP3폰으로평가되고있다. MP3 재생기능은디지털카메라기능, 게임기능과함께이동전화단말기시장의주요어플리케이션으로자리잡았다. PC, MP3폰에연동되어재생되는음악서비스비즈니스모델이점차확산됨에따라, MP3 폰 ( 뮤직폰 ) 에대한수요는온라인음악시장의유료화와함께더욱커질것으로전망된다. 4. 다양한비즈니스모델등장국내인터넷음악시장이활성화된것은해외에서이미성공한곡당다운로드 BM이아니라, 주제에따른공개앨범등을통한음악스트리밍이나모바일디바이스를이용한유무선연동서비스등국내소비자특성을고려한 BM들이었다. 최근에는더욱다양한콘텐츠및 BM들이등장하여시장의성장세를견인하고있다. 우선국내인터넷음악시장에서는음원자체 (Stand-Alone) 상품이외에도유무선환경과다른콘텐츠를이용한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 사용자제작콘텐츠인 UCC (User Creative Contents) 등이높은수익원으로등장하고있다. 싸이월드에서시도하고있는노래방에서부른노래를개인홈피 BGM으로올리는것이일종의 UCC에해당되는데, 향후 UCC의중요성은점차높아질것으로보인다. 한편 MP3를 CD로구워주는 BM도등장했다. 인터넷음악서비스업체인쥬크온 (Jukeon) 은올해부터 CD굽기서비스 를시작했는데, 기존에 DRM이걸려있는음원으로는 CD를만들수가없어서유료사용자들에게큰불편을끼쳤던것과달리최근 Free-DRM 음원판매와함께본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사용자는쥬크온플레이어를통해원하는음악파일을선택한후쉽게맞춤형 CD를제작할수있으며, 최대 80분 (15~20곡) 분량까지넣을수있다는것이쥬크온측의설명이다. 10~20대의젊은층들은 MP3P를많이사용하지만, 운전자나성인의경우아직까지도 CD 사용에대한편의성을높게평가하는소비자들이많이있기때문에본 BM에대한수요는지속적으로일어날것으로보인다. 또다른 BM으로 PC( 혹은셋톱박스 ) 를통해매장음악방송을서비스하는 B2B 사업이있다. 최근온라인음악서비스업체들이대형매장및카페, 편의점등다양한매장을대상으로 온라인배경음악서비스 를제공하고있다. 과거 CD나 Tape을이용하여매장에음악을틀었으나, 영리를목적으로하는매장에서는본인이구매한 CD를틀어주는것도저작권법에어긋나기때문에, 본서비스의장래성은매우밝다. 뿐만아니라매장의성격이나날씨, 주제 16 정보통신정책

17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성장요인분석 등에맞추어 맞춤형매장음악 을제공하고있기때문에, 이서비스에대한수요가지속적으로발생하고있다. < 표 3> 대표적인매장음악방송 회사명 프로그램명 가맹점 블루코드 뮤직매니저전국 2,500 여개 GS25, 600 여개크라운베이커리, 한국카르푸, 롯데슈퍼등마이뮤직매니저음식점, 미용실, 카페등소규모상점대상 밀림닷컴 샵캐스트 KT 비즈메카와함께아웃백스테이크, 바이더웨이, 코오롱의류매장을중심으로파일럿테스트 SKT 비즈멜론 ( 가칭 ) 런칭예정 CSB CSB 할인점이나편의점, 주유소, 레스토랑, 의류매장등서비스제공 디엠비에스 Teeon 투썸플레이스등서비스제공 자료 : 각사홈페이지 Ⅳ. 결론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은벅스, 소리바다등무료음악서비스의확산으로인해국내음반시장의고객이탈을다커버하지못한채성장세가미미했던것이사실이다. 2000년에시작된국내인터넷음악시장이활성화된것은최근 1~2년전부터인데, 이는서비스업체 (SP) 의유료화, 이통사의시장진입, 저작권법개정, 소리바다의가처분결정, 벅스의유료화등의사건에기인된바가크다. 2004년의국내인터넷음악시장은전년대비 100% 성장했고, 업계추정에따르면 2005년에도 100% 수준으로성장할것으로예상된다. 이러한성장은유무선연동비즈니스모델성공, 저작권법강화등정책적지지, 모바일디바이스의성장, 다양한비즈니스모델제시등여러요인들에기인한것으로분석된다. 참고문헌 [1] 강기중, 음악저작권관련주요판결,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 랭키리포트, 2005년음악감상분야결산리포트, 랭키닷컴, [3], 온라인음악서비스분석, 랭키닷컴, [4], 음악감상웹사이트집중분석, 랭키닷컴,

18 [5] 이은민, MP3 등장에따른국내음악산업의구조변화, 정보통신정책, 제 17권 23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6], PMP 의시장현황과전망, 정보통신정책, 제 17권 14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7], Digital Appliance", 정보통신산업동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8] 전자부품연구원, 국산화실태조사-PMP", 전자정보센터, [9] 전자신문각호. [10] 한국전자산업진흥회, MP3P 산업동향, [11] Jon Erensen et al., Impact of ipod nano Won't Be Small", Gartner Dataquest, [12] OECD, Digital Broadband Content: Music", Working Party on the Information Economy, 정보통신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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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2BFF93136C0CFC0DA2E687770> 1 25 51 76 79 82 84 88 2005-12-16 1 합계 음반시장 온라인음악시장 5,000 4,000 3,000 4,104 4,104 3,530 3,530 3,800 3,800 4,554 4,104 4,644 3,733 4,203 2,861 3,683 3,352 2,000 1,000 450 911 1,342 1,833 1,850 1,33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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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_±è»óÈÆöKš SK MelOn 2006 8 2 SK T 11 SK SK SK www.melon.com SK DRM Digital Right Management DRM DRM SK SK MP3 1 MP3 1 DRM SK 3 DRM DRM Apple ipod itunes 37 MP3 5 800 SK SK SK SK SK 10 1984 3 1988 5 1994 10 20 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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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p 정보통신정책 Information & Communications Policy 차례제 18 권 5 호통권 389 호 2006 년 3 월 16 일 초점 국내인터넷음악시장의성장요인분석 이은민 / 1 홈네트워크시장활성화저해요인과주요갈등 이영진 / 19 행정정보공동이용의추진방향과법적과제 이민영 / 32 동향 영국의 IPTV 서비스시장전망 오정숙 / 50 일본무선통신시장신규진입의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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