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31C8A3C7D5BABB32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231C8A3C7D5BABB322E687770>"

Transcription

1 난민캠프의공간성과정치성 : 베를린템펠호프폐공항을중심으로 최은주 * 요약본고는바람직하지못한사람들, 또는탐탁지않은사람들을범주화하는 Undesirables 에대해의문을품고, 권력을담지한언어, 공간에대해논하고자한다. 특히현재급격한증가추세의난민과난민캠프에초점을두고, Undesirables 의함의를독일베를린Berlin의지금은폐쇄된템펠호프공항Flughafen Tempelhof의공간재현에서고찰하고자한다. 역사의팔림세스트Palimpsest로불릴만큼다양한용도로사용되어온템펠호프는영구한장소로서의안정성대신임시로머무는이동, 통과의장소로의미화된다. 과거강제노동자수용소, 집중수용소를거쳐베를린의공항으로오랜기간사용되었던템펠호프는폐쇄된이후주립공원으로사용되는중이었으며 2015년시리아난민의유입으로난민캠프로사용되었다. 난민에게는캠프가 피난처 로서의기능을하지만실질적으로는주거의공간이므로난민이머문격납고는집의기능을하였다. 난민들에게는집이었지만베를린지정의역사유적지이기때문에템펠호프의내부공간은자유로운변형에대한규제가시행되는아이러니한장소였다. 난민캠프가강제노동자수용소와는다른맥락속의거처, 보호소로의미화된다해도정치적의제와맞물릴수밖에없는언어공간속에서는여전히수용소이며, 난민은수용대상일수밖에없는것이다. 이렇게볼때, 템펠호프는유산遺産이아닌강제노동자수용소, 집중수용소등과같은여러얼굴의정체성을벗을수없으며, 따라서난민캠프로적합하지않다는평가에서자유롭지않다. 그만큼다른어떤역사적장소와도비교가어려운복잡한상징성과내러티브를가지고있다. 주제어 바람직하지못한사람들, 템펠호프공항, 팔림세스트, 난민캠프, 공간성 * 건국대학교

2 42 인간 환경 미래제 21 호. 들어가면서 본고는현재급격한증가추세의난민과난민수용의문제에초점을두고, 바람직하지못한사람들 로불명확하게번역되는 Undesirables 의함의를독일베를린Berlin의지금은폐쇄된템펠호프공항Flughafen Tempelhof 의공간재현에서고찰하고자한다. 템펠호프는역사의팔림세스트palimpses t 1) 라고불릴만큼여러용도로사용되어왔다. 13세기에수녀원의거처였으며, 18세기에는 군인왕 으로불린프러시아프레더릭윌리엄 1세Frederick William 가연병장으로사용하였다. 19세기유명한세황제러시아의윌리엄 1세Emperor William, 알렉산더 2세Czar Alexander, 오스트리아황제프란츠요제프Emperor Franz Joseph의행진이후 2백년이지난 1907년라이트형제Wright brothers가시행한에어쇼로덕분에템펠호프는국제적인관심을모으면서중요한장소로부상하였다. 이후프러시아의군사훈련소였다가 1925년베를린의첫공항이되었다. 그리고나치가정권을잡은 1933년에그부지에서폐기되었던프러시아의군사교도소가게슈타포교도소로, 이어 1935년에집중수용소로사용되었다. 아돌프히틀러Adolf Hitler와건축가이자정치가였던알베르트슈페어Albert Speer는제 3제국The Third Reich의정치적중요성을건축적으로보여주는반면, 그것의진정한얼굴은필드가장자리에있는콜롬비아집중수용소Konzentrationlager Columbia에의해드러났다. 2) 1936년말수감자들대부분이오라니엔부르크Oranienburg에새로지은작센하우젠집중수용소Konzentrationlager Sachsenhausen로이송되었고, 콜롬비아 1) 팔림세스트는다시쓰고다시쓴양피지로, 종이발명이전에문서를기록보관한양피나소피, 염소피이다. 가격이비싼이유때문에썼던활자를긁어내거나씻어낸후에다른문서를위해재사용하곤하였다. 팔림세스트는라틴어 팔림세스투스palimpsestus 에서유래하였으며, 고대그리스어 다시긁어내다 라는단어에서나왔다. 위키피디아영어판, 2) Hess-Lüttich (2016), p. 23.

3 난민캠프의공간성과정치성 / 최은주 43 집중수용소는폐쇄된후바로철거되었다. 템펠호프의이착륙장북서쪽모서리에반관적으로semiofficially, 다시말해비공식적 3) 으로마련된수용소에정적政敵, 유대인, 동성애자가억류되었다. 4) 당시 탐탁지않은인물들 의의미에더가까울법한 Undesirables 로분류되었던정적과유대인, 동성애자야말로조르조아감벤Giorgio Agamben 이칭한법적사회적정체성등 추상적으로재코드화된 5) 여러삶의형태중하나라고할수있다. 반관적 이라함은 호모사케르Homo Sacer (1995) 에서아감벤이정확하게지적하였듯이, 형법의특수한영역중의하나가교도소였던반면, 군법이나계엄령같은것을통해서만생겨난것이강제수용소였다. 6) 다시말해어떤현행제도나현행법속에법적기반을둘필요가없는 어느날이미거기에있었던 7) 상시적인현실과같은것이었다. Undesirables 가인위적으로만들어진정의라는점은이와같은수용소발생의배경과무관하지않다. 강제수용소의근거를마련한것이정상적인법질서가아니라군법, 또는계엄령이었다는점에주목하면, 예방적구금 이라고하는범주에 Undesirables, 즉바람직하지않으며탐탁지않은인물들을위험인물로놓고, 범죄자가될가능성을예방하겠다는의도가담겨있음을알수있다. 미셸푸코Michel Foucault가사회적인규범의요구나평균에서벗어나는행동을하는개인들이들어가는곳으로정의한요양소, 정신병원, 교도소와는또다른공간적위치를점하는것이다. Undesirables 의범주는특히유대인에집중되어있었다. 나치독일의믿음, 즉유대인이마르크스주의자와볼셰비즘을전개하였으며, 교활한자본주의힘까지더해지구상의민족 3) 이것은규약의부재에서작동된다는것을의미한다. 주권이통제하는영토밖에서작동하는국가권력의변형태이며, 제국으로서주권을행사하는것이다. 주디스버틀러 가야트리스피박, 주해연역 (2008), p ) Curry (2014), p ) 조르조아감벤, 김상운 양창렬역 (2009), p ) 조르조아감벤, 박진우역 (2008), p ) 조르조아감벤, 박진우역 (2008), p. 320.

4 44 인간 환경 미래제 21 호 들을정복하고파멸시키려고한다는믿음은 1935년뉘른베르크법Nürnberger Gesetze을통과시키면서진리가되었다. 이렇게하여 인위적으로만들어졌던 수용소는이제단순한공간이아닌정치적공간으로서 새로운생명정치적노모스nomos 8) 이다. 템펠호프공항은 2008년에폐쇄되었다. 낡기도했으며, 300만제곱미터가넘는거대한규모때문에들어가는비용문제도있었다. 이후템펠호프녹지에아파트건축이추진되기도하였으나공항건물의형태를그대로유지한채로베를린의가장큰주립공원으로변형되었으며다양한행사와콘서트등에사용되었다. 그러나 2015년시리아난민의대거유입에따라난민캠프가세워지면서모든위협이템펠호프로집중되자예정되었던사적, 공적국제행사가취소되었다. 9) 흥미로운것은나치의전체주의적망상이드리워진이장소가폐쇄되었다는것과는별개로독일의수도베를린의한가운데에서역사기념물로법적보호가된다는점이다. 사용불가능한컨베이어조차여기서는관람용기념물인것이다. 현지가이드에의하면, 수하물컨베이어는아직작동하므로행사용회전뷔페차림상으로도이용이가능하다. 그러나더이상공항의역할을하지않는공항의잔여물은기념물이라기보다공허감을불러일으킨다. 집중수용소와강제노동자수용소로서의비극적역사와현존하지않는공항으로서의공허와망각, 상실의경험이건물을통해전달되고있는것이다. 주목할점은이러한공허와망각, 상실의경험을딛고템벨호프가독일최대의난민센터로활용되면서, 베를린역사에서선도적인역할을했다는것이다. 그런데이름을붙이기힘든장소인 refugee camp 가 난민수용소 가아닌 난민캠프, 난민셸터shelter, 난민거처, 난민센터 등으로더낫게, 또는너무나쁘지않게순화되어사용되기도하지만, 다의적인 camp 의번역어야영지, ( 군대의 ) 주둔지, 막사, 수용소에서알수있듯이 8) 조르조아감벤, 김상운 양창렬역 (2009), p ) Parsloe (2017), p. 35.

5 난민캠프의공간성과정치성 / 최은주 45 수용 의의미는지워지지않는다. 난민인구의급증에따라환대의문제가 세계적인과제가되었으나환대와는정반대의사태가세계각국에서일제히시작된 10) 측면이이를사실적으로반영하다. 난민캠프가여전히그지역사회와소통할플랫폼이부족한, 폐쇄와배제의방식으로구성되어지는것도그러한이유이다. 베를린의템펠호프또한마찬가지로 바람직하지못한사람들 로범주화하였던정치적공간의역사를반복하면서 수용소 이상의기능을하지못하였다. 현재는물론미래에도 Undesirables 는계속해서생산될수밖에없다는것을시사한다. 따라서권리를가질권리로서의 인권, 그리고 환대 의방식이아닌, 새로운해법의난민공간이상상되어야할것이다.. 다시쓰고다시쓴텍스트로서의장소 템펠호프는나치독일의강제노동자수용소로, 1941년부터 1945년까지수천명의남성과여성이활주로덮개의그림자에서전쟁기계를가동하는데동원되었다. 전쟁이시작된직후수백만명의독일남성이전선으로떠나자독일내노동력은수입해야할만큼턱없이부족하였다. 독일은정복하고차지한국가들에서좋은일자리약속을통해노동자를모집하는방식으로 8백만명에서 1천만명의강제노동자들을수입하였다. 11) 1944년까지 4백만베를린인구의 1/8이강제노동자였으며, 전쟁후반에유대인을포함한 Undesirables 로분류된사람들은다른집중수용소나몰살수용소로이송되었다. 이들을수송한기차들은돌아오는길에폴란드와소련의남성들과여성들을싣고왔다. 이로써, 템펠호프의막사에는거의 2천명에달하는 10) 우카이사토시, 신지영역 (2010), p ) Curry (2014), p. 46.

6 46 인간 환경 미래제 21 호 폴란드, 프랑스, 그리고소련에서온강제노동자들로채워졌다. 전쟁기간강제노동자들은템펠호프의격납고에서스투카급강하폭격기Stuka dive-bombers 를포함한독일항공기제조업체비저플루크Wesertflug의전투기를만들고수리하였다. 12) 현재템펠호프공항은역사유적지로내부관람이가능하다. 다만, 셀프가이드방식이아닌전문가이드를통해서만입장이가능하며두시간동안옥상부터지하벙커까지제한적으로관람할수있다. 매일오후한시삼십분에관람객들과시작되는건물내의투어프로그램은폐쇄된템펠호프공항을또하나의장소로생성한다. 그곳은 머무는곳이아니라거쳐가는, 또는통과해가는장소 로마르크오제Marc Auge의 비장소Non-places 라는수식어가가능한베를린지정관광명소이다. 방문한여행자들이두시간동안스스로를관객으로서느끼는공간인것이다. 오제는그의 비장소Non-places (1995) 에서여행자의공간을비장소의원형으로놓는다. 13) 물론베를린의여타장소와는다르게교도소같기도하고거대한흉물같기도한, 전혀단장되지않은폐공항이라는점이남다른역사의건축물임을강조한다. 여기에서통과의역할을하는비장소는정체성과관계, 역사적인것으로장소를규정하는기존방식이아닌다른방식의재조합이나재구성의가능성을가지고있다. 개인이숙지해온정보가건물을통해체험되는순간, 그리고그내러티브가건물의구체적인개별공간으로마디마디분배되면서맞춰질때건물은역사적인것으로재현된다. 따라서사람들이실제로건물속에들어서는순간비로소건물의의미화과정이일어나며내러티브가완성된다. 다하우강제수용소추모지KZ-Gedenkstätte Dachau와작센하우젠강제수용소추모지 Gedenkstätte Sachsenhausen, 그리고쿠담Ku damm이라고불리는베를린의번화가쿠르퓌르스텐담kurfürstendamm의카이저빌헬름교회 12) Curry (2014), p ) 마르크오제, 이상길 이윤영역 (2017), p. 45.

7 난민캠프의공간성과정치성 / 최은주 47 Kaiser-Wilhelm-Gedächtnis-Kirche와같은건축물이과거의스토리를재현하는방식도마찬가지의과정을거친다. 14) 반전과평화, 화해에호소하는건물들이포함된관광코스를통해여행객은양손에쇼핑백을들고도과거의상처를공유한다는가슴뿌듯함을느끼게된다. 그렇게역사는공간소비자들에의해구현된다. 역사가마치관계와영향의추상적인공간에서서로작용하는이름, 날짜, 관념으로구성되는것처럼생각되기도하지만역사는전혀추상적인것이아니다. 그것은물질적인공간에서상호작용하는살과피로된개인들의문제이다. 15) 이렇게보자면, 텍스트로서의장소템펠호프의팔림세스트적인기능은에마뉘엘레비나스 Emmanuel Levinas가말했던 책임의실천 과관련이있을것이다. 우리는증명할수있을때까지는타인과세계에대한우리의의무를이해할수없다 16) 는것인데, 이때전혀다른접근으로건축의의미를부각시킬수있다. 현대역사의가장어두운시대로부터나온건물과마주한다면, 공포심을조장하는포퓰리즘populism이어떻게국가와개인의삶을형성할수있는지훨씬더잘이해하게해준다 는주장에서알수있듯이, 건축은우리를 생각하게하는것보다는느끼게한다. 17) 나치건축의확고한남성성, 완강한자재, 그리고완전무균의기하학적구조는엄숙함을감정적으로체험하게하며, 건물의존재자체가과거의실수로부터배울수있는강력한교훈 reminder이될수있다는것이다. 따라서이러한공간에서있는것은지배와폭정이강력한반이민정책의불가분의측면이라는것, 그리고이러한현상들 14) 카이저빌헬름교회는베를린시민들의철거요구에도불구하고, 독일첫번째황제빌헬름 1세를기리는교회로, 2차세계대전당시두번의폭격으로폐허가되었다. 15) Netz (2004), p ) Peacock (2017), Relics of the far right, 17) Peacock (2017), Relics of the far right,

8 48 인간 환경 미래제 21 호 이앞으로여러세대에걸쳐전국가를에워쌀것이라는점을잊기어렵게한다. 역사기념물들은과거를어떻게, 그리고무엇을기억할지관람객들이선택하도록되어있다. 이와같은공간적기능에도불구하고, 건물이과거의순간순간을포획할수는없다. 다만, 상징적으로재현할뿐이다. 18) 건물에발을딛고서서바라보는것은실제의문이며, 창문, 벽처럼세부적인것들이다. 따라서기억에남는다는것은어떤장소를꿈꾸는방식이며, 다름아닌장소가하나의팔림세스트의텍스트인곳에서개인은더이상그곳에존재하지않는어떤것들과연결되면서부재하는것을존재하는것처럼조립하여마치 거기에 있는것으로만들어낸다. 19) 이런건물들을통해방문객들은정보를제공받고현장에담긴과거국가사회주의를비판적으로참여해보게되므로역사적장소로서의건물은다층적인층위에서교육적으로접근되어지는측면이있다. 그러나 과거의요소들중에서선별한것들에대해맹목적으로숭배하는가하면, 심지어현장의국가사회주의의층위에대한몇가지측면을상품화 20) 하는경향이있다는비판도있다. 반면에, 가이드가설명하는템펠호프의역사는제한적이다. 구글검색창에서찾아볼수있을정도보다협소한나치시대강제노동자수용과현재난민수용에관한짧은이야기가포함될뿐이다. 필자는질문을통해서처음 3,000명의시리아난민을수용했던템펠호프에현재 1,000명의난민이거주하고있다는답을들을수있었다. 이처럼, 가이드는팔림세스트적인장소의역사를낱낱이밝히지않는다. 템펠호프의역사전반을이야기하기위해관람객을인솔하여나치시대의지하벙커를보여주지만또한공항의수속장소와수하물컨베이어도동일한비중으로보여준다. 18) Peacock (2017), Relics of the far right, 19) Certeau (1984), p ) Copley (2017), p. 701.

9 난민캠프의공간성과정치성 / 최은주 49 가이드의이야기에서빠져있는내러티브는고고학자와인문학자들이기입하는방식으로회자되고추가된다. 더넓은푸코적해석을적용하여수용소가이미생명정치의관리형태, 공간의 정치기술로이해되며, 그렇게해서 벌거벗은생명 의생산과고립이연구되는것이다. 21) 아감벤에따르면, 수용소란애초에 난민을통제하기위한공간 으로서유럽에세워졌고, 강제수용소집중수용소몰살수용소로계승되었으며, 뉘른베르크법에따라유대인과집시가몰살수용소로보내졌다. 22) Undesirables 를분류하면서 예외적공간 이라는수용소의 역설적인지위 가생성되었다면, 역사적수치심은템펠호프를폐쇄하기에이르렀으며, 이어서도시재생의주요사업에이공간을포함시키는것으로도시자체를탈바꿈시키려고노력하였다. 앞에서언급하였듯이템펠호프의이착륙장은베를린의가장큰주립공원이되었으며, 일상도시생활에서소중한공간이되었다. 그러나시리아난민을대거수용하는결정을내리면서난민캠프를세우는일은공공주택과공간을둘러싸고현저한갈등을일으켰다. 또한템펠호프자체가히틀러에의해전세계의수도를위한초석의역할을하도록고안된곳이고, 건축을통한인종적우위와세계지배의주장을결정화하려고한곳인만큼이미정치화되고논쟁적인장소이기때문에난민거처로의전환에는장벽이된다는주장도있었다. 23) 뿐만아니라템펠호프자체가주거용으로고안된건물이아니므로, 항공기를보관하는격납고에서난민들이사는것은부적절하다는주장도잇따랐다. 이격납고에서나치시대수감되었던노동자들이항공기를만들었다. 따라서격납고의주거환경이보통수준이하의생활조건이라는점은수많은국내, 국제매체들로부터비판을받았다. 24) 그럼에도불구하고, 난민캠프는설치가되었고, 여러개의얼굴을가지게됐다는의미에서템펠호프는 21) Minca (2015), p ) 조르조아감벤, 김상운 양창렬역 (2009), p ) Parsloe (2017), p ) Hess-Lüttich (2016), p. 23.

10 50 인간 환경 미래제 21 호 역사의팔림세스트 라고불리게되었다. 나치정권의템펠호프가공항과강제노동자의수용시설, 혹은집으로사용되었던것처럼주립공원일부를난민거처로활용하게되면서, 고정된장소성을벗었다는것은분명하다. 그럼에도불구하고, 난민캠프로사용하는템펠호프의내부공간에대해서는물리적제한을가하는규제를시행되는아이러니가공존하였다. 베를린당국은역사적유산의정체성보존이라는역설과마주하게된것이다. 즉역사적상징물을보호하려는취지의공간제한이라는정책때문에난민이공간을사용할수있는허가범위를제한할수밖에없었다. 난민캠프가강제노동자수용소와는다른맥락속의거처, 보호소로의미화된다해도정치적의제와맞물릴수밖에없는언어공간속에서는여전히수용소이며, 난민은수용대상인것이다. 난민을수용보호해야한다는측면이국민국가의입장에서보자면걱정스러운요소, 즉위기의상징으로고착될수밖에없는것이다. 일단난민을받아들인난민셸터의운영주최측에서는공간을제공하면서, 공간안의포함은물론보호의차원을개념화한다. 포함과보호의차원은 탐탁지않은 난민들을불화와갈등으로부터단속하는방식과교묘하게결합시키면서난민을독특한위치, 즉 내부에존재하는외부 에위치지으면서제한하기에이른다. 따라서템펠호프는강제노동자수용소, 집중수용소등과같은여러얼굴의정체성을지울수가없으며, 난민캠프로적합하지않다는평가에서자유로울수도없다. 그만큼다른어떤역사적장소와도비교가어려운복잡한상징성과내러티브를가지고있다. 이와같은정치성을담지한공간에수용됨에도불구하고, 난민신청자들은보호관찰의그림자가아니라거처, 집, 가정을추구한다. 난민수용이라는국가적거대과제의통계속에가려져있을지라도안정적인집이허용되기전까지임시거처에머물며삶을구성해야하는것은난민개인인것이다. 장소가어떠할지라도삶은지속되고생활이이어져야하므로난민들로서는본래적인 사적인공간 으로서의집의개념을추구할수밖에없는것이다.

11 난민캠프의공간성과정치성 / 최은주 51 따라서난민들은그들을수용한주인국가가제공한공간을최소한이라도자기식으로장식하고변형하기를욕망하였다. 템펠호프격납고의획일적으로배열된깨끗한흰벽과생활용칸막이너머에서살아가는일은쉽지않지만몇몇사람들은 임시집 을조금이라도더살만한곳으로만들고자공간의모양을고쳤다. 칸막이안의침대와벤치위치를바꾸기도하고, 담요나시트를이용해작은공간의구획을나누었다. 또한침대주변을시트로둘러싸고잠깐동안이지만사생활을보호하기도하였다. 흑백의난민캠프골목에약간의색감을가져오기위해어떤사람들은문에밝은시트를걸쳐두거나판자로된칸막이에아이들의그림에서부터종교적인상징, 국기, 그리고고향의이름을각기다른모국어로적은벽화를제작하였다. 이렇게해서이벽은난민들로하여금그들의좌절, 희망, 영속적인문화정체성을표현할수있는캔버스가되어갔다. [ 그림 -1] 템펠호프공항은소련의봉쇄로부터서베를린을구한공수작전을수행하기위해미국인들에의해사용되었다. 최근에는독일의가장큰난민센터로자리매김하고자하였다. 출처 : 필자가방문하여촬영 (2018) [ 그림 -2] 난민을수용할수있는격납고중하나는 25 제곱미터유닛으로만든임시칸막이와 6 개의이층침상으로된 12 개침대가있다. 출처 : Alison Smale, "Tempelhof Airport, Once a Lifeline for Berliners, Reprises Role for Refugees", The New York Times, 사진 - 고든웰터스 Gordon Welters

12 52 인간 환경 미래제 21 호 그러나 2016년 4월낙서의관행이템펠호프난민캠프내에서금지되었다. 논쟁적이고공격적인내용들이발견되었기때문이다. 난민캠프측은내부갈등과외부언론추문에대한공포를느꼈다. 그리고이와같은공포는정당했다. 이로써나치정권시기대형전쟁기계를만들기위해세워졌던격납고를집으로삼았던강제노동자들에이어현재의난민들의집꾸미기꿈은무산되었다. 이것은과거강제노동자들의삶이노예의삶과다름없었음에도불구하고, 그들에게템펠호프가 집home 이었다는사실과맞닿는다. 강제노동자들은엄연히 도시삶의부분 25) 을차지하였다. 고고학자들이발굴한당시강제노동자들의생활도구 ( 술병주둥이, 포크, 나이프, 숟가락, 자물쇠, 열쇠, 직접만든묵주등 ) 를통해, 템펠호프가지역사회와연결하는수천개의네트워크를가지고있었다는증거를찾아볼수있다. 국적에대한차별적대우가있었지만, 일부노동자들은개인물품을보관할수있는사물트렁크를열고닫는자물쇠, 열쇠를가질수있었다. 그러나템펠호프에서살아간다는것은지속적인폭격의위험에놓이는것이었으며, 강제노동자들이건설한지하폭탄피신처와지상콘크리트벙커는베를린시민용이었을뿐정작그들은포탄파편이있는도랑으로피하는방법밖에없었다. 전쟁뒤평범한독일인들이나치정권이저지른범죄를인식하지못하였다고주장하였으나, 베를린사람들이템펠호프에서무슨일이일어나는지알지못했을리가없다는주장이나오는이유이다 26). 이렇듯베를린이라는특수한도시공간을둘러싸고다양한담론과서사가증폭되기에이른다. 서론에언급했듯이, 폐쇄재생개방을반복하면서, 템펠호프는나치독일의공항으로는더이상현존하지않지만완전히지워지지않는과거의얼굴이다. 누군가를 또는 뭔가를 떠올리게하는것이자 기억을영속화시키는 27) 결코지워지지않는기념물인것이다. 25) Curry (2014), p ) Curry (2014), p ) 마르크오제, 이상길 이윤영역 (2017), p. 78.

13 난민캠프의공간성과정치성 / 최은주 53. 난민캠프에대한건축적사유 템펠호프가난민들에게 온화한, 좋은 집을제공했다면, 템펠호프의얼룩진수치의역사를해피엔딩으로종결짓는동화를탄생시켰을것이다. 그러나본질적인수용소의성질은템펠호프에도그대로남아있었으므로난민에게는결코 실현되지않는집 일수밖에없었다. 난민을수용하는주인국과손님으로온난민은똑같이영토, 집을욕망한다. 그런측면에서보자면, 난민셸터의상징이 임시거처 임에도불구하고, 사적공간에대한최소한의변형에자유가허락되어야한다는주장은합당해보인다. 지그문트바우만Zygmunt Bauman은난민캠프를놓고 영원한일시적수용소 28) 라고이름붙인바있다. 물론여기에는부정적인뉘앙스가담겨있다. 그렇다해도자유의측면과나란히현시대의집의의미를고려할필요가있다. 1990년대까지도미국내행동연구에서집은 온화한, 좋은benign 용어로묘사되었으며, 긴장과갈등이가득한세계에서위안의원천인 피난처 29) 였다. 장소감sense of place, 장소성placeness과관련하여장소에뿌리내린다는것은사람의안전감과관련된다. 장소감이나공동체는 어떤규범적가치또는공공적선을내재하는것으로간주되었다. 30) 존재론적으로안정적인장소에뿌리를내리게되어있다고생각했던북미와유럽의중산층은여러문화속에서집의개념이달라질수있다는사실을거의깨닫지못했다. 긍정적인집의경험과넓은외부환경의부정적인경험사이의대조는집의의미를훨씬강력하고깊게제시하기때문이다. 게다가 상당히설득력있는여러이론가들이집의개념을지지했기때문 31) 에그의미는더강화되었다. 28) 지그문트바우만, 한상석역 (2010), p ) Sibley (1995), p ) 최병두 (2002), p ) Sibley (1995), p. 93.

14 54 인간 환경 미래제 21 호 이와같이안정에가치를둔 온화하고좋은 가족주의적집과민족국가적개념의강화는불안정할수밖에없는집, 국가, 국경의근본적원리를무시하면서불안정성에맞서는투쟁의방향으로나아가려고한다. 집은이상화된것과반대로가부장제의폭력성속에비밀의온상이기쉬우며, 민족국가또한미래의대규모인구이동의물결로부터온전한집의의미를약화시키고있다. 불안정성은이미국경안팎의불가피한조건인것이다. 건축의폐쇄성이개방적으로바뀌어야하는것도그와같은이유때문이다. 건축은안과밖을구별해내는물질적인한방법이다. 안은고정된것이아니라끊임없이줄어들거나확장될수있다. 내부로부터외부로의확장이든, 외부로부터내부의침략이든그경계를선명하게유지하는것이불가능하다. 영토확장은권력투쟁에서기인한것이지만, 이제는권력을넘어서는절박함, 공포, 생의의지에의해넘어뜨려야할가치로대두된다. 집의주인과손님의위치는침투하고동화된다. 강력한규제에도불구하고유럽이요새가될수없는이유이며, 마침내 2015년에는 이주의여름summer of migration 을맞이하였다. 32) 길고긴국경은횡단될수밖에없으므로경계가생겨났다. 이말은역설적이지만횡단이불가피하기때문에더욱국경을확고히하는원인이되었고, 그럼에도불구하고국경은어떻게든뚫릴수밖에없다. 이사실에대해주인이불안해하는것은 땅에새겨진확실성이그만큼상대적 33) 이기때문이다. 과거의식민정책에의해손님이주인이되는상황, 주인이손님이되는상황이보여준것처럼영토를둘러싼사유사이에는세계적수준의긴장감이흐른다. 이제는토지문서의유효성이아니라무사증 ( 무비자입국제도 ) 을통해휩쓸리고횡단된다. 결국에는바깥, 추방된것, 억압된것, 혹은배제된것을안으로가져오는방법밖에남아있지않다. 이러한불가피한상황에대해지속적인담론화가필요하겠지만동시에 32) El-Kayed, Hamann (2018), pp ) 마르크오제, 이상길 이윤영역 (2017), p. 143.

15 난민캠프의공간성과정치성 / 최은주 55 손님으로들어온사람들또한스스로의태도에대해점검이필요하다. 그들은자신의집과국가를떠나, 혹은도망쳐다른국가에들어왔다. 그렇게해서새로운집, 거처를구한다. 그것도절박하게말이다. 국가에대해서는어떠한가? 그들은자신들의종교, 가치관, 집의개념을과거에남겨놓고온것이아니다. 그들은목숨을위협하는영토에서벗어났을뿐이다. 그리고다른영토에서떠나온영토에서처럼동일한가치를추구하는것이다. 이러한가치추구가당연한것같지만급격한세계인구이동의물결을주도하는사람들로서개념화된의미의온화하고안정적인소속, 영토, 집을추구하는것은그들이상황적이고맥락적인태도를갖고있지않기때문이다. 그들은이미국경을허물고민족국가의폐쇄성을해체시킨주체이다. 해체된만큼집은소유, 소속과는다른맥락의재전유reappropriation를필요로한다. 공간의고정된가치를다른가치와다른의미로전회轉回하는행위가손님에서새로운어휘 34) 로거듭날난민의지향성일텐데, 난민스스로비시민으로탈바꿈하려는경향을보이는것은그와같은측면이다. 그렇지못하다면, 그들을둘러싸고묘사되는어휘들속에서난민은해결불가능한존재로남을것이다. 난민을둘러싼수많은어휘와수식어가그런해결불가능성을시사한다. 바우만을비롯한여러학자들이난민과난민캠프를둘러싼어휘들을생산해내는동시에수집해왔다. 난민은 형언할수없는존재ineffable 이고, 자크데리다Jacques Derrida가말하는육화된 비확정적존재undecidables 이 34) 토마스함마 Tomas Hammar 는 민주주의와민족국가 Democracy and the Nation State (1990) 에서이를가리켜 거류민 denizens 이라고칭하였다. 이방인 과 타자 의개념이각기시대성과문화를반영하는것처럼, 거류민 은 특정국가에일정기간거주해영주자로서의자격을받은외국인으로, 시민적권리, 사회적권리, 정치적권리일부를누릴수있다. 조르조아감벤, 김상운 양창렬옮김 (2009), p. 34. 반면, 필자가독일베를린에서인터뷰한훔볼트대학교의난민연구자울리케함만 Dr. Ulrike Hamann 은자신의논문 Refugees Access to Housing and Residency in German Cities: Internal Border Regimes and Their Local Variations 에서 denizens 를영구거주하지만투표권이없으므로정치적표현을할수없는다른국적의소유자들로분류하였다.

16 56 인간 환경 미래제 21 호 며, 불가 촉 의존재un touch ables이고, 불가 사의 한존재in think ables이다. 35) 한편, 난민캠프는 영원한일시적 36) 장소이면서 얼어붙어버린일시성frozen transience 으로, 국경지대Borderlands: Towards an Anthropology of the Cosmopolitan Condition (2006) 의저자미셸아지에르Michel Agier의말에서빌린 경계의문턱에서표류하는상황으로내던져진것 이다. 37) 난민은모여있으나 공동체는아닌집단 으로, 어떤장소에밀집해있으나스스로생존할수없는무리 38) 이다. 그들은오늘날인간의조건을불안정하게만든뿌리들이잠겨있는, 깊이를헤아릴수없는 흐름의공간Space of flows 을전형적으로보여준다. 39) 그러나이와같은부정적언어의생성에만그칠것이아니라공간적전환으로사유를옮겨야한다. 흐름의공간 이라는묘사를달리사유할필요가있는것이다. 공간혹은거주가주체를구속하거나피난처를제공하는것은포함관계이다. 이것은건축의폐쇄성인동시에주체성과의미화이다. 수용소는공간이되예외적이라는점에서비장소이다. 수용소는임시부지로, 공간적으로제한된시기에만존재하는장소location로정의된다. 특히템펠호프의건축적상황을고려할때, 공항은 분리divisions 와 경계 boundaries 가물질화된곳이다. 애초부터통과의장소였으므로건물전체를허물고새로짓지않는한, 건축의의도는고스란히남아있다. 따라서 3천명의시리아난민에게보호수용거처로서의부적절성은불가피해보였다. 다시말해, 고유한차원의집으로서의역할은불가능했다. 난민캠프가정주와거주에선행된통과장소라해도난민캠프에서보내는기간이장기화되는경우, 안정적인집의개념이아니더라도난민캠프는집이될수밖에없다. 35) 지그문트바우만, 한상석역 (2010), pp ) 지그문트바우만, 한상석역 (2010), p ) 지그문트바우만, 한상석역 (2010), p ) 지그문트바우만, 한상석역 (2010), p ) 지그문트바우만, 한상석역 (2010), p. 82.

17 난민캠프의공간성과정치성 / 최은주 57 이사실을아주잘알고있는국가들은 장소에대한사유에더욱사로잡히게되었으며, 이에따라새로운현재성의각종민족주의를부활시키고있다. 40) 따라서난민캠프는독일을포함한전세계국가들이난민을받아들이는데있어 집중 과 수용 의방식에서벗어나지못하였다. 난민들을정해진장소에수용하여내부의외부로서, 포함적배제로서만들면서차이를더욱극명하게차이짓고, 나아가극심한불쾌와거부를낳으며, 마침내혐오를연대하기에이른다. 여기에서말하는 연대 는허위과장된선전propaganda에더가까우며, 이것은확립되고용인된정확성과진실성의규범을따르지않는설득의기술로구성되는경우가있다. 확실하지않은정체성과고정된주거지가없는유동하는신체를저지하려는욕망이구현된곳이수용소인것이다. 영원한임시성 이라는양면성에의해표상되는난민에대한생명정치적대우와변방공간으로의빈번한감금을통해난민캠프는 여러서구민주주의에서벌거벗은생명의생산을합병정리된존재 41) 로만들고있으며, 이렇게해서난민을표면적으로포함하면서내재적으로배제하는모순에서성립된장소이다. 난민은제외 ( 배제 ) 의관계에놓여있으며제외 ( 배제 ) 관계는금지의관계이면서매우공간적인관계이다. 캠프자체가영구적으로배제의공간이되는이유이다. 난민이비열한타자이기때문에이미온전한경계를위협하는것이아니다. 경계는도전을받는순간, 불안이초래되고논쟁이분출 42) 된다. 다시말해, 경계가고정된것이아니라유동적이라는사실이아니라도전받는다는사실에방점이있다. 도전받는순간경계는실체를드러내기때문이다. 이것이바로 우리 라는소속개념이발생시킨장소인것이다. 따라서국적을내세우면서영토를확보하기위하여 적법한자와의경계로부적격자, 모자란자, 어긋나는자 43) 와같은 Undesirables 는계속해서만들어지게되어있다. 40) 마르크오제, 이상길 이윤영역 (2017), p ) Minca (2015), p ) Eriksen (2016), p. 60.

18 58 인간 환경 미래제 21 호 Undesirables 를수용하는난민캠프는따라서구체적인통제의기술과공간생산을의도한것이다. 20세기가 수용소의시대the age of the camp 로지칭되는한편, 21세기또한수용소가사라지지않았다. 아감벤, 폴길로이Paul Gilroy 등이지적했듯이공간의정치적기술로서실제도처에서수용소가발견되고있다. 수용소는식민주의, 우생학, 생명정치사이에놓인교차로의물질화이며, 20세기민족주의, 파시즘, 자본주의로구성된복잡한정치-산업시스템이생산한종합공간으로신지리학의전략적, 상징적허브이다. 이것이길로이가자본주의의생명정치에관하여수용소의기원에서 지리학적인류학적존재론에대해지속적으로되돌아볼것 44) 을주장하는이유이다. 자크아탈리Jacques Attali의지적또한그러한주장을뒷받침한다. 상업적세계화가노마디즘의가장나쁜점 ( 불안정성 ) 과정착성의가장나쁜점 ( 폐쇄성 ) 위에세워진반면, 지구의지속적인민주주의는일종의발견과도같은뿌리내리기를경험하고, 휴식과도같은여행을경험하며, 노마드로서정착하고, 정착민으로서이동하고, 움직이지않고도떠돌아다니고, 움직이면서도명상할수있는방법을제공할것이다. 45) 즉유동적이고모호한상태, 영구히진행되는상태, 지속적자기위반상태에놓인것들만이살수있는영토에우리가놓여있으며, 따라서이곳에뿌리내릴수있다면역동적으로그러할뿐이라는프랑스의사회학자미셸마페솔리Michal Maffesoli의주장과상통한다. 46) 뿌리내림의상태는반드시반복적으로 자기와거리를두는 행위를통해, 그리고바깥세상의노변에서여행하는행위를통해매일새롭게규정되고새롭게만들어져야한다는것이다. 지금이야말로 수용소사고camp thinking 가가능한것은부시정권이 43) Eriksen (2016), p ) Minca (2015), p ) 자크아탈리, 이효숙역 (2007), p ) Minca (2015), p. 76.

19 난민캠프의공간성과정치성 / 최은주 테러리스트의공격에대한각성으로도입한세계적규모의새로운배제의지리학과아감벤의 호모사케르 프로젝트가정치적이론과철학, 정치적지형에영향을미친결과가지대했기때문이다. 이를계기로사회이론가들이캠프의공간성에대해강력하게개입하게되었다. 47) 수용소를사고한다 함은불확실한상태로묘사되거나중심이비어있는a void at its core 예외적인영토공간의컨테이너로묘사되는 수용소 가인간물질human material, 즉 생물학적실체biological substance 로채워져있는지속적인 텅빈 공간이라는것을인식한다는것이다. [ 그림 -3] 현재 1 천명의시리아난민이 레이더탑내부에거주하고있다. 출처 : 필자가방문하여촬영 (2018) [ 그림-4] 템펠호프의격납고와에이프런 ( 격납고앞의광장 ) 사이에설치되었던캠프로, 현재컨테이너는비어있다. 출처 : 필자가방문하여촬영 (2018) 그러나이때의인식을달리할필요가있다. 수용소가 흐름의공간 으로 묘사되는것은고정, 안정의의미와달리비장소를끌어내는부정적인의미의 불안정함을보여주는데있다. 그러나건축의특징인 계산가능한것, 틀지어 47) Minca (2015), p. 76.

20 60 인간 환경 미래제 21 호 진것, 포함된것 과는역발상적으로 흐름, 지속, 진동, 축소, 팽창, 포함되지않는바깥 과같이 되기의연속성 에건축을위치시킬필요가있다. 엘리자베스그로스Elizabeth Grosz가거론한바있는공간혹은거주가주체를구속하거나피난처를제공한다는의미의 포함관계 에만머문다면, 주인의입장이 소유 에, 손님의입장이 소속 이라는이원화된사고만가능할뿐이다. 또한주관성의미학적또는실용적표현으로서의공간이나주거지라는 표현의관계 만이남게된다. 48) 이와같은사고에서는난민이전통적인 Undesirables 와마찬가지로 탐탁지않은사람들 로머물수있을뿐이며환대를통해어떤장소에들어갔다해도들어간사실자체외에는더이상갈곳이없다는관념이자리한다. 하룻밤묵을수는있다해도순전히지나가는손님이아니라는사실이확인되어언제든지주인의땅을망치고위협할존재로부각되면궁극에는외국인혐오증, 공포를불러일으키는결말에이르기때문이다. 이와같은인식구조를깨는데에난민을 인권 혹은 환대 의개념으로놓는대신건축적, 철학적, 주체적재인식이요청된다. 난민개념을인권개념으로부터과감하게해방시켜야한다 49) 는아감벤의주장은건축학적인개념으로나아가야함을시사한다. 이개념은달리말해주디스버틀러 Judith Butler의 인정없이우리는어떻게생존하는가? 50) 라는질문과도무관하지않다. 인정을받을만한자격이있는지의여부를인간주체의생존을결정짓는규범들과동일시하는권력관계에따르자면, 난민은용인가능한자가되기위해 인정 을받아야하며, 인정여부에따라 생존 이결정된다. 따라서인권, 환대에대한윤리적필요성만가지고는현재는물론미래에증폭될난민인구를수용하는방식은불가능하다. 현대사회가강박적일만큼정착성을가졌음에도불구하고유목적성격의효과가나날이확대되고있기때문이다. 51) 인류의기원인노마드가소유로서의집, 영토, 국경을보유하고 48) 엘리자베스그로스, 김재영외역 (2012), p ) 조르조아감벤, 김상은 양창렬역 (2009), p ) 주디스버틀러 아테나아타나시오우, 김응산역 (2016), p. 131.

21 난민캠프의공간성과정치성 / 최은주 61 있었다면, 이제전지구적사회의변화, 즉내전, 환경파괴, 실업등으로인하여불가피하게도불안정한삶이예고된다. 따라서사회적관습이나행동, 현상이그것이뿌리내리고있는시공간적상황적근간으로부터분리되는현상의 이속disembedding, 또는이탈, 탈피로번역되는용어처럼의도적으로불안정성을일상화하는태도가요구된다. 안으로의포함을목적으로한건축의지향성과는다른일탈적으로생성된예외공간으로서의 비장소 나 헤테로토피아Heterotopia 는모든곳에있다. 불가능의지점이라할수있는잠재한장소의발현이헤테로토피아인것은공간이균질적이고텅비어있는것이아니라온갖다양한성질로가득차있는것은물론이며, 환상에사로잡혀있기까지 52) 하기때문이다. 환상은실제공간을생성하며 안 이라는건축적공간뿐만아니라 바깥 의공간을가능한것으로만든다. 공항과그외교통허브, 관광공간, 국경과같이모든형태와양상에서현대적인예외공간이생겨났으나이들의공간성은바로 허문다 는의미의예외적이고임시적인공간이아니다. 사람들이머무는시간적길이에의해서임시적일뿐이다. 개인이머무는시간이짧을뿐이지언제나다른개인들이대신하여공간을채운다. 난민캠프도그와같은맥락에서고려되어야한다. 여전히 출신민족영토의삼위일체에서설립되는현대국가위기의물질화를재현 53) 하는것이난민이라면, 난민캠프는인권뿐만아니라공간성으로접근해야하는것이다. 템펠호프자체는과거와현재의동시성안에서작동하며, 거의손대지않는재생방식으로포함관계와표현의관계를고정시키지않으면서건축의혼종적다양성을이행시킬가능성을가지고있다. 과거의망령이깃든유령같은건물이아니라전혀다른새로운개념이발명될수있는장소, 다시말해, 평소의형태에서벗어난, 거처하는체계바깥이건축학적으로성립되는 51) 자크데리다, 남수인역 (2004), p ) 미셸푸코, 이상길역 (2015), p ) Minca (2015), p. 81.

22 62 인간 환경 미래제 21 호 곳이될수도있다. 다만, 꼭필요한사유, 이미알고있는것으로억누르려하는인식구조의바깥이선행된다. 그런인식구조란템펠호프가난민을수용한사실만을의미화할수없는, 수용이후난민이주체로서의삶을의미화하는과정에놓일수있도록 되기 의건축물을짓는방법론적상상이다. 없는장소를상상하고현실화한것중에하나가난민캠프라는점을기억하면, 이런상상은난민에대한인권적접근과나란히요청되는사항인것이다. 내부로배재하는공간이아니라지역사회와소통할플랫폼이포함되어야하며, 임시영구와상관없이일상생활이라는보편적삶이고려되어야하는것이다. 길어야수명이 1년인천막을보안하여추위와더위등의기후조건을견딜수있는 3년이상의소재로바꾸고있는지역사회와기업의협력프로젝트 54) 는난민이거주하는어떤장소든집의역할을담당해야한다는인식에기반을둔다. 이러한인식은또한난민발생증가와난민의유입에따라영토의지표는물론정체성의지표또한지워질것이라는전망과함께확대되어야한다. 장소의개념, 즉끊임없이정체성과관계를결합하여안정성으로규정되는역사적인장소의개념과는달리집이야말로그와같은정체성과관련되지않고역사적인것으로정의될수없는전복된공간이자비상징적인장소로재개념화될필요가있다. 54) 주로북유럽에서진행되고있는난민디자인프로젝트에서스웨덴의경우, 여러재단과기업, 교육기관, 이케아파운데이션 IKEA Foundation, 유엔난민기구가합작으로세운사회적기업이전문적으로셸터디자인을하고있다. bettershelter,

23 난민캠프의공간성과정치성 / 최은주 63. 나가면서 베를린에위치한독일역사박물관Deutsches Historisches Museum의관람첫순서는지도이다. 시대별로영토확장혹은축소를통해경계가어떻게나누어졌는지를고대로부터순차적으로영상에담아보여주는것이다. 그리고옆벽면의해설은 유럽에서의경계 ( 국경 ) 에서경계의개념과기원을고대, 중세, 초기근대, 현대의시작으로구분하여보여주고있다. 슬라빅Slavic 언어인 granica 에서빌려온 Grenze 는말그대로경계border이다. 그리고 Grenze는점차독일어 Mark, 즉 march 로대신하게된다. 다시말해, 행진한다 는뜻의 Mark는제국의경계영역을의미했다. 그런데경계에는정치적경계외에흥미롭게도문화적, 그리고문명과관련된언어, 민족뿐만아니라지리학적, 사회적, 교파적confessional으로도경계가나뉘었다. 그런경계들은국가적, 영토적경계의직선적개념과는대조적으로구분이되지않고중첩되는경계였다. 고대에만해도인간은강과산맥과같은자연적인경계에다가국경요새를세웠다. 주교와결탁한교회지방의시스템또한로마시기부터세습되었다. 그러나켈트족이나독일계, 슬라빅민족들은다른방식으로경계 ( 국경 ) 를다루었다. 경험적공간experiential spaces이라는것에의해결정된경계였다. 이런실증적인역사를통해보더라도경계는시기에따라자연적이기도하였고, 인간이만들기도하였고, 그속에서도유행하는관점에따라달라질수있는것이었다. 최근난민의이동경로를보여주는 유럽을향한이동The Flow Towards Europe 55) 이라는오픈소스인터랙션open source interaction 지도는핀란드 Finland의데이터전문가가개발한것으로, 실시간으로유럽국가에도착한 55) 유럽을향한이동 The Flow Towards Europe,

24 64 인간 환경 미래제 21 호 난민의움직임을확인할수있다. 지도위에마우스를올려놓으면난민발생국가로부터난민이동의흐름flow이나타난다. 유엔난민기구UN Refugee Agency의통계를근거로하여난민 25명씩을하나의픽셀로나타내어그경로를보여주는데, 국경은횡단되며침투되고있다는사실이통계수치를통해실시간으로관찰된다. 난민은직접마주한개별인간이아니라 25명으로설정된작은표식에지나지않을수있다. 그러나각국가명옆에실시간으로반영, 표시되는유입난민수의증가속도는이낯선존재를무지하고두려운대상으로여기고외면하는것만으로끝나지않는다는사실을극대화한다. 이와같은시각적효과는난민문제의심각성뿐만아니라공포를심화시킬가능성또한배제할수없다. 그들을피할수없다는사실은정치가들로하여금국경을강화할수있는훨씬더정교한방법을찾게끔조장한다. 따라서수용소의이야기가 유럽의역사와문화적정체성의일부분 56) 일정도로난민을수용한지 50년이된독일에서조차자국태생만을인정하는내러티브를생성하는폐쇄적움직임이극우정당을통해선동적으로생성되고있다. 독일의통합이주문제를실증적으로연구하고있는학자들은이와같은사실을비판하면서도템펠호프에아직난민이거주하고있다는사실에대해서는알지못했다. 그들은격납고가난민이지내기에형편없으며베를린사람들도이사실을잘알고있기때문에템펠호프의난민에대해더이상이야기하고싶어하지않는다고하였다. 57) 템펠호프의내러티브가독일이아닌다른국가의연구자, 저널, 신문에의해발표되는것도그런이유에서일것이다. 그러한연구를통해파헤쳐지는템펠호프는 되기becoming 의연속성에 56) Minca (2015), p ) 필자가 2018년 7월에베를린을방문하여 7월 31일과 8월 7일에각각만난훔볼트대학교의 BIM 연구소Berliner Institut für empirische Integrations-und Migrationsforschung 의디렉터데이미언감로쉬Damian Ghamlouche 와울리케함만은템펠호프의격납고에아직까지난민들이있는지의여부를필자에게반문하였다.

25 난민캠프의공간성과정치성 / 최은주 65 놓여있는공간이므로 베를린이결코실재being하지못하고영원히되어가는중 58) 인도시로비난받게한다. 실재하지못한다는것은결코어떤식으로도실현되지못하는무결정의것임을말한다. 그러나달리생각하면, 이런템펠호프의 되기 야말로건축의고유한특징인 틀지어진것 과 포함된것, 닫힌것 을넘어서면서, 독일의 수치의유산 59) 과연결하여다시금좋은것을만들어내기위한행위의역사다시쓰기이며, 수용소의시대가끝난것이아니라현재에도수용소의시대가지속되고있다는사실의발견을돕는다. 여러지적에서처럼수용소는증가하는난민의발생수에서짐작가능하듯이확산되고있지결코줄어들지않는다. 그리고여전히생명권력과폭력사이의관계와맞물릴수있는문제이며, 생명정치와관련된공간적배제제도 60) 와도맞물리는문제이다. 역사적으로보았을때, 건축적방향은다른누구보다정치인들의성찰속에서결정되었다. 다시말해, 건축은건축가들이아니라정치인들의관심대상으로선택, 주목되었다. 61) 이것은 19세기부르주아들이학술지리학에주권권력과관련된공간화를안정적이고확신있는것으로재현해낸것과도무관하지않다. 62) 템펠호프야말로인종적우위와세계지배의주장을결정화할장소로고안된전체주의적망상을구현한장소였다. 바로그전체주의에대한기억으로부터마침내생태적이면서인도적인미래도시공간을만들고자하는 민주주의적으로협상된디자인에이르기까지 여러층위를갖게되었다. 63) 그리고독일의가장큰난민센터로자리매김하고자하였다. 그러나그와같은포부를실천하기위해서는태어나는즉시그땅에기입되는민족국 58) Hess-Lüttich (2016), p ) Peacock (2017), Relics of the far right, 60) Minca (2007), p ) 미셸푸코, 이상길역 (2015) p ) Minca (2007), p ) Hess-Lüttich (2016), pp

26 66 인간 환경 미래제 21 호 가가아니라지구적인맥락의민주주의로사회적통합이상상가능한곳이어야하며, 이를위해서는안으로의포함만을지향하는건축에대한고정관념을뛰어넘어집의본래적안정성을투과시키는 흐름 의방식이모색되어야한다.

27 난민캠프의공간성과정치성 / 최은주 67 참고문헌 최병두자본주의사회에서장소성의상실과복원, 도시연구, 8(0): 마르크오제 (1995), 이상길이윤영역 (2017), 비장소 : 초근대성의인류학입문, 파주 : 아카넷. 미셸푸코 (1994), 이상길역 (2015), 헤테로토피아, 서울 : 문학과지성사. 엘리자베스그로스 (2001), 김재영외역 (2012), 건축, 그바깥에서 : 잠재공간과현실공간에대한에세이, 서울 : 그린비. 우카이사토시 (2008), 신지영역 (2010), 주권의너머에서, 서울 : 그린비. 자크데리다 (1997), 남수인역 (2004), 환대에대하여, 서울 : 동문선. 자크아탈리 (2003), 이효숙역 (2005), 호모노마드 : 유목하는인간, 서울 : 웅진씽크빅. 지그문트바우만 (2007), 한상석역 (2010), 모두스비벤디유동하는세계의지옥과유토피아, 서울 : 후마니타스. 조르조아감벤 (1995), 박진우역 (2008), 호모사케르주권권력과벌거벗은생명, 서울 : 새물결출판사. 조르조아감벤 (1996), 김상운, 양창렬역 (2009), 목적없는수단 : 정치에관한 11개의노트, 서울 : 난장. 주디스버틀러, 가야트리스피박 (2007), 주해연역 (2008), 누가민족국가를노래하는가?, 서울 : 웅진씽크빅. 주디스버틀러, 아테나아타나시오우 (2013), 김응산역 (2016), 박탈 : 정치적인것에있어서의수행성에관한대화, 서울 : 자음과모음. Certeau, Michel de (1984), The Practice of Everyday Life, Trans. by Steven Rendall, Californi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Copley, Clare (2017), Curating Tempelhof: negotiating the multiple histories of Berlin s symbol of freedom, Urban History, 44(4): Curry, Andrew (2014), Telling a different story, Archaeology, July/August: El-Kayed Nihad and Ulrike Hamann (2018), Refugees Access to Housing and Residency in German Cities: Internal Border Regimes and Their Local Variations, Social Inclusion, 6(1):

28 68 인간 환경 미래제 21 호 Eriksen, Thomas Hylland (2016), The Destablized Boundary, in Lluís A.C. Blanco, (ed.), After Belonging: The Objects, Spaces, and Territories of the Ways We Stay in Transit, pp , Zurich: Lars Müller Publishers. Hess-Lüttich, Ernest W.B. (2016), Urban discourse city space, city language, city planning: Eco-semiotic approaches to the discourse analysis of urban renewal, Sign System Studies, 44(1/2): Minca, Claudio (2007), Agamben s Geographies of Modernity, Political Geography, 26: Minca, Claudio (2015), Geographies of the Camp, Political Geography, 49: Netz, Reviel (2004), Barbed Wire: An Ecology of Modernity, Connecticut: Wesleyan University Press. Parsloe, Toby (2017), Appropriating buildings to house refugees: Berlin Tempelhof, Forced Migration Review, 55: Sibley, David (1995), Geographies of Exclusion: Society and Difference in the West, London: Routledge. Smale, Alison (2016), Berlin Journal: Tempelhof Airport, Once a Lifeline for Berliners, Reprises Role for Refugees, New York Times. Starzmann, Maria Theresia (2014), Excavating Tempelhof airfield: Objects of Memory and the Politics of Absence, Rethinking History, 18(2): Alison Smale, "Tempelhof Airport, Once a Lifeline for Berliners, Reprises Role for Refugees", The New York Times, ( 사진 - 고든웰터스 Gordon Welters) bettershelter, ( 검색일 : ) Peacock, Bella (2017), Relics of the far right, ( 검색일 : ) 유럽을향한이동The Flow Towards Europe, ( 검색일 : ) 위키피디아영어판, ( 검색일 : )

29 난민캠프의공간성과정치성 / 최은주 69 Abstract This article aims to discuss the language and space created by power, questioning the notion of undesirables to those who categorize anyone who opposes them or doesn t fit with their view of what s acceptable in anticipation of a future increase in the population. In particular, I would like to discuss the textual reproduction of space at a particular time inherent in the meaning of the word, from the Third Reich to the present day at the Tempelhof site in Berlin, Germany. The Tempelhof has been used for many purposes, from an airport to a concentration camp and a labor camp during the Third Reich. Since the closure of the airport, it has been used in part as a refugee camp since Thus, the Tempelhof has been criticized as the only continuous becoming never being. For this reason, the former airport has been called the Palimpsest of History. A palimpsest, reused parchment with faint original writings still visible underneath the new text. However, because it is a place of becoming, the Tempelhof can represent the possibility of surpassing the architectural objective, namely inclusion into the interior. In this regard, the Tempelhof has complex symbols and narratives that are difficult to compare with any other historical site. Keywords Undesirables, Tempelhof Airport, Palimpsest, refugee camps, spatiality 논문투고일 : 심사완료일 : 게재확정일 :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4) 5) 6) 7)

4) 5) 6) 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 (Jane Jacobs) 1961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1 (William Whyte) 1969 Street Life Project ,. 2.,.. (microclimate) (thermal

.. (Jane Jacobs) 1961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1 (William Whyte) 1969 Street Life Project ,. 2.,.. (microclimate) (thermal ( ) 1..,,... 1970.,,,,. 10 16,, 2002. 21,,,.,.. 1 15 1) Jacobs (1961). .. (Jane Jacobs) 1961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1 (William Whyte) 1969 Street Life Project.. 2.....,. 2.,.. (microclimate)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82-103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의일상생활이사회적으로구성되면서수면도더이상생물학적현상만으로는이해되지않는다. 가족생활서성에따른역할이다르고노동시장에서의성별노동시간,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2012. 12 : pp.231~251 생활지향형 요소의 근린주거공간 분포특성 연구: 경기도 시 군을 중심으로* Spatial Distribution of Daily Life-Oriented Features in the Neighborhood: Focused on Municipalities of Gyeonggi Province

More information

44-6대지.07전종한-5

44-6대지.07전종한-5 Place Memories of the Urban Backlane: In case of the Pimat-gol of Jongno, Seoul Jong-Han Jeon* 600 vs. vs. vs. Abstract Pimat-gil is a bystreet over 600-years old of Jong-no in Seoul that originated in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20C5EBB1C738382D312028BABBB9AEC1F8C2A52030373033292E687770>

<BFA9BCBABFACB1B820C5EBB1C738382D312028BABBB9AEC1F8C2A52030373033292E687770> 女 性 硏 究 The Women s Studies 2015. Vol. 88 No.1 pp. 43~81 김정일 시기 이후 북한의 인구재생산 과 영화 속 모성담론 안지영 女 性 硏 究 The Women s Studies 2015. Vol. 88 No. 1 pp. 43~81 김정일 시기 이후 북한의 인구재생산 과 영화 속 모성담론* 1) 안지영** 초 록 본 연구는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689 216,000 100.0 100.0 100.0-5,679,338 5,462,689 216,649 100.0 100.0 100.0 - 증 )649 5,222,334 5,006,334 216,000 92.0 91.6 100.0 100.0 5,222,983 5,006,334 216,649 92.0 91.6 100.0 100.0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장양수

장양수 한국문학논총 제70집(2015. 8) 333~360쪽 공선옥 소설 속 장소 의 의미 - 명랑한 밤길, 영란, 꽃같은 시절 을 중심으로 * 1)이 희 원 ** 1. 들어가며 - 장소의 인간 차 2. 주거지와 소유지 사이의 집/사람 3. 취약함의 나눔으로서의 장소 증여 례 4. 장소 소속감과 미의식의 가능성 5.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pdf 16..

........pdf 16.. Abstract Prospects of and Tasks Involving the Policy of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Yong-Shik, Lee 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In the 21st century, the

More information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215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하우봉 전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Ⅰ. 머리말 브루스 배튼(Bruce Batten)의 정의에 따르면 전근대의 국경에는 국경선으로 이루어진 boundary가 있고, 공간으로 이루어진 frontier란 개념이 있다. 전자 는 구심적이며 내와 외를 격리시키는 기능을 지니고, 후자는 원심적이며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근대 이후 이순신 인물 서사 변화 과정의 의미 연구 45) * 김경남 차 례 Ⅰ. 서론 Ⅱ. 근대 계몽기 이순신 서사와 뺷유년필독뺸 Ⅲ. 일제 강점기 실기(實記)와 뺷문예독본뺸의 이순신 Ⅳ. 광복 이후의 이순신 서사 Ⅴ. 결론 국문초록 이 연구는 근대이후 교재에 나타난 이순신상을 중심으로, 영웅 서사가 어떻게 변화하 는가를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More information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14) 이성영 * < 次例 > Ⅰ. Ⅱ. Ⅲ. Ⅳ. Ⅰ. 들어가며..,..,.,., * 200 국어교육연구제 31 집,. ( ), ( ), ( ).,... 1).,,.,. Ⅱ. 전개방식의개념과성격 1. 전개방식의개념 1) 개념의혼란양상 1),.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201.. 2007 < > < >. < > - (2) - ( ) -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C7F6B4EBBACFC7D1BFACB1B828323031335F3136B1C72032C8A3292E687770>

<C7F6B4EBBACFC7D1BFACB1B828323031335F3136B1C72032C8A3292E687770> 현대북한연구, 16권 2호(2013), C 2013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미시연구소, pp.251~280. 북한 연구의 미시적 접근과 남북 접촉지대 연구*38) 마음체계 통합 연구를 위한 시론 윤철기(북한대학원대학교) 양문수(북한대학원대학교) 남북한은 두 체제로 나뉘어 독자적으로 존재해왔지만 동시에 끊임없이 상호작용해왔다. 남북한의 상호작용은 사회구조에서 일상의

More information

!¾Ú³×¼öÁ¤26ÀÏ

!¾Ú³×¼öÁ¤26ÀÏ AMNESTY MAGAZINE Imagine 2 AMNESTY MAGAZINE contents 06 Imagine Good news 02 04 Cover story Interview Amnesty news 06 14 18 14 Opinion 24 21 Act now Member zone 26 28 Welcome 29 Accounting report 30 23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 ),,., ,..,. OOO.,, ( )...?.,.,.,.,,.,. ( ),.,,,,,.,..,

( ),,., ,..,. OOO.,, ( )...?.,.,.,.,,.,. ( ),.,,,,,.,.., 지적재산권문제 1. 개관,..,... 2. 학습목표 1.,. 2.,. 3.,. 4.,,. 3. 주요용어,,,,,,, 4. 본문 가. 지적재산권의개념 - 1 - ( ),,., 2010 1 3.99.,..,. OOO.,, ( 2010 1 5 )...?.,.,.,.,,.,. ( ),.,,,,,.,..,. - 2 - ,...., (Bell) (Gray)...,..,,..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한국학연구 56(2016.3.30), pp.33-63.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세종시의 지역 정체성과 세종의 인문정신 * 1)이기대 ** 국문초록 세종시의 상황은 세종이 왕이 되면서 겪어야 했던 과정과 닮아 있다. 왕이 되리라 예상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세종은 왕이 되었고 어려움을 극복해 갔다. 세종시도 갑작스럽게 행정도시로 계획되었고 준비의 시간 또한 짧았지만,

More information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배아복제논의에있어서단정적태도와 오류가능성인정태도 1) 유호종 * (ethics) (bioethics),,,........ (1) (2) (3) (4).. *,, 226 I. 서론.. 2004,.. 2004,.,,,. 1). 3 1) (Nature, Vol. 429(2004 ) www.nature.com). 227. 2004 11 19..,.. 2)..,...

More information

<30322DBDC5B8EDC1F72E687770>

<30322DBDC5B8EDC1F72E687770> 37 재일 코리안과 다국가 시민권 - 영화 피와 뼈 디어 평양 달은 어디에 떠 있는가 를 중심으로 1) 신 명 직* - 목 차 - Ⅰ. 머리말 Ⅲ. 다국가 시민의 권리와 책무 : Ⅱ. 국민 에서 다국가 시민 으로 깊이와 범위 1. 귀환 을 통한 영토와 주권 모 1. 다국가 시민권의 깊이 순의 해결 2. 다국가 시민권의 범위 2. 영토와 주권의 모순과 다국가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1.媛€議깊삎 [蹂€?섎맖]

1.媛€議깊삎 [蹂€?섎맖] 4 5 6 7 10대 주제전시관 제 0주제 - 유기농 주제 안내 유기농이란,생태적삶이란무엇인가? 주제전시관에서 전달 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대한 물음을 던지며 유기농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 및 1관부터 10관까지 내용을 소개하는 공간 제 1주제 - 건강하고 복원력 있는 토양 "생명을품은보금자리"유기농,땅심을살리다 만물이 소생하는 생명의 근원인 토양의 중요성과 함께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식민지 공공영역 으로서의 1910년대 每 日 申 報 * 1) 윤상길** 2)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 본고는 1910년대 당시의 시대상황과 합병직후의 문화상황 속에서 每 日 申 報 가 가지는 사회적 역할 이 무엇인가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이를 식민지 공공영역 개념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강제 병합 직후 식민지 조선의 공론장 구성이 일본어를 근간으로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협력진 머리말 연구요약 차례 Ⅰ 서론 1 Ⅱ 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개발방향 7 Ⅲ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개발 25 Ⅳ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활용방안

More information

<303220B0EDC7F5C1D82CC0AFBFACBBF32E687770>

<303220B0EDC7F5C1D82CC0AFBFACBBF32E687770> 敎 育 問 題 硏 究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011.11. 제41집 pp. 27-59. 1) 의식화 개념의 한국적 해석 논의 고혁준 (서울대학교) * ㆍ유성상 (한국외국어대학교) ** < 요 약 > 한국 사회에서 민중 교육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의식화 는 좌경 이념을 주입시키는 교화 라는 왜곡된 의미로 고착되어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hwp

hwp 문화정책논총 제 14 집 (2002) : 105 124 Ⅰ. 정보통신의발달과문학의매체변화 Ⅱ. 문학에서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으로 Ⅳ. 결론 참고문헌 Ⅲ. 가상공간의서사가문학에미친영향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More information

*5£00̽ÅÈ�

*5£00̽ÅÈ� . 2001.. 2. 1998... 21 :. 1998... 21 :. 2002. :.. :. :. 37, 2003. (: 2003-08-10) Annan, Kofi. We the People, the Role of the United Nations in the st Century, Secretary General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본문01

본문01 Ⅱ 논술 지도의 방법과 실제 2. 읽기에서 논술까지 의 개발 배경 읽기에서 논술까지 자료집 개발의 본래 목적은 초 중 고교 학교 평가에서 서술형 평가 비중이 2005 학년도 30%, 2006학년도 40%, 2007학년도 50%로 확대 되고, 2008학년도부터 대학 입시에서 논술 비중이 커지면서 논술 교육은 학교가 책임진다. 는 풍토 조성으로 공교육의 신뢰성과

More information

11문화,역사지리

11문화,역사지리 30 (www.naver.com) (www.daum.net) 5 5 (http://cafe.naver.com/firenze) (http://cafe.naver. com/eurodriving) (http://cafe.naver.com/jpnstory) (http: //cafe.naver.com/forevehk) (http://cafe.naver.com/lovecebu)

More information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1 of 5 Learn Korean Ep. 4: To be and To exist Of course to be and to exist are different verbs, but they re often confused by beginning students when learning Korean. In English we sometimes use the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2009. 12. 7.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283-7752 / jhw@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례 10 Ⅳ.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16 Ⅴ. 결론 21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Ȳ¿ë¼®

#Ȳ¿ë¼® http://www.kbc.go.kr/ A B yk u δ = 2u k 1 = yk u = 0. 659 2nu k = 1 k k 1 n yk k Abstract Web Repertoire and Concentration Rate : Analysing Web Traffic Data Yong - Suk Hwang (Research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

...... Life & Power Press P R E F A C E P R E F A C E P R E F A C E C O N T E N T S 01 02 03 01 04 05 06 07 08 09 02 C O N T E N T S C O N T E N T S 10 11 12 03 13 01 01 01 12 CHAPTER 01 O O O 13 PART 01 14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I&IRC5 TG_08권

I&IRC5 TG_08권 I N T E R E S T I N G A N D I N F O R M A T I V E R E A D I N G C L U B The Greatest Physicist of Our Time Written by Denny Sargent Michael Wyatt I&I Reading Club 103 본문 해석 설명하기 위해 근래의 어떤 과학자보다도 더 많은 노력을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4

4 4 5 6 7 8 9 10 11 12 단계 학습기간 예비 파닉스 예비 초등 초등 예비중/중등 1개월 6개월 6개월 3개월 학습량 어휘 수 문장 수 331 456 477 730 935 1,335 1,882 1,210 단계 학습기간 기본과정 (권 수/차시 수) 예비 파닉스 1개월 Yoon s Smart Kids (3/18) 학습내용 어휘 노출을 통한 음소인식 Yoon

More information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동화 텍스트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 스토리텔링 연구 55) 주 지 영* 차례 1. 서론 2. 인물의 성격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3. 시공간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4. 서사의 변개에 의한 의미화 전략 5. 창조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하여 6. 결론 1. 서론...., * 서울여자대학교 초빙강의교수 300 구보학보 12집. 1),,.,,, TV,,.,,,,,,..,...,....,...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Journal of Women s Studies 2001 Vol 16 123~142 Racine s Phèdre, a Tragic Woman (Jung, Hye Won, ) 17 (Racine) (Phèdre),,,,,,,, 1 2 3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韓 國 言 論 學 報, 60(2) 2016.4. 338~365쪽 338 종편채널의 북한이미지 생산방식 : 일상 으로의 전환, 이념적 정향의 고수 * 1)2)3) 방희경**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선임연구원) 이경미***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 이 연구는 종편채널의 통일논의 탈북민 출연 오락프로그램이 생산하는 북한이미지와 그 이미지 생산 방식을 검토한다.

More information

제1회 기획학술회의 자료집(로컬리티 시공간, 부산).hwp

제1회 기획학술회의 자료집(로컬리티 시공간, 부산).hwp 식민권력의 이동 규제와 사회적 영향 고찰 - 부산항을 중심으로 박 수 경 - 목 차 - 1 시작하며 2 식민시기 부산의 이동성 2.1 열린 이동 경로 2.2 이동 제한 제도 3 부산항의 감시 통제와 예외상태 3.1 범죄도시, 부산 3.2 벌거벗은 생명의 장, 부산 4 마무리 1 시작하며 로컬리티는 다양한 시공간의 누적으로 이루어 진다. 본고는 식민도시로서의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02이용배(239~253)ok

02이용배(239~253)ok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land use in subcenter of Seoul. - Cases of Yeongdeungpo and Kangnam Ok Kyung Yuh* Yong-Bae Lee**,. 2010,,..,.,,,,.,,.,,.,,,, Abstract : This study analyzed the land use

More information

*ÅëÀϹ®Á¦ÀÌÇØÓMì272»¹®

*ÅëÀϹ®Á¦ÀÌÇØÓMì272»¹® www.uniedu.go.kr 통일문제이해 2006 Contents 1 2 3 Contents 4 5 6 01 >> Key Point 1 Point 2 Point 3 Point 5 Unification Understanding 220 6 7 Unification Understanding 220 8 9 Unification Understanding 220 10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75 ( ) ( ) *. ** 1, hspark9233@gmail.com ***, visionofsea@hotmail.com 76 :,,,,,,, 1987 6.29... 1993.. 1997. (IMF).., 77...,,......,..,.....??. 78?.. (conventional wisdom),,.,,,...... 2014.,,... 79 (Sigal,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