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7D1B1B9BAB8C0B0C1F8C8EFBFF85FBAB8C0B0BDC3BCB3BFEEBFB5BCADBDC4B9D7B9AEBCADC0DAB7E1C1FD5FB3BBC1F6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7D1B1B9BAB8C0B0C1F8C8EFBFF85FBAB8C0B0BDC3BCB3BFEEBFB5BCADBDC4B9D7B9AEBCADC0DAB7E1C1FD5FB3BBC1F62E687770>"

Transcription

1 면지(표지와 동일) 2011년도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2

3 머 리 말 보육시설은 영유아에게 의미있는 경험을 통하여 최적의 성장과 발달을 이루도록 돕는 매우 친근한 사회적 환경이다. 보육시설이 영유아를 위하여 다양한 보육활동을 실시하고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종사자, 보육프로그램, 시설 및 환경, 재정 등에 대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운영관리가 필요하다. 보육시설 운영관리는 보육의 목적과 목표를 보다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모든 업무와 활동을 계획, 조직, 실행,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운영관리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업무영역은 영유아와 부모관리, 종사자 관리, 건강 영양 및 안전관리, 회계 및 사무관리, 보육과정 운영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보육시설 종사자는 자신의 업무를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하여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 들어 보육사업이 공공화 되어 가고 있어 보육시설의 효율적 운영과 투명성을 요구하고 있고, 모두가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동안 보육시설에서는 체계적인 운영관리를 위하여 필수적인 문서나 장부, 관련된 자료를 작성하였으며, 특히 보육시설 지도점검, 보육시설 평가인증 등에 관련된 필요한 문서나 장부, 자료 등을 지속적으로 구비하여 왔다. 그러나 보육시설에서는 갈수록 늘어나는 문서나 자료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기록,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중앙보육정보센터에서는 보육시설 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2011년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을 발간하였다. 2011년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은 보육시설 운영에 필요한 문서관리 체계를 영유아보육법령, 보육사업안내, 보육시설 지도점검, 평가인증 등과 관련하여 문서관리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보육시설 운영관리를 중심으로 하는 문서관리 체계를 갖추고, 전문적인 운영과정을 기록하며, 편리하고 유용하게 활용되어 보육시설운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끝으로 바쁜 업무 중에도 서식 및 문서자료집 발간을 위하여 귀한 시간을 내어 주시고 최선을 다해주신 집필진 여러분들과 꼼꼼히 점검해주신 자문위원들께 마음 깊이 감사드린다 중앙보육정보센터장

4

5 머리말 제1부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의 이해와 활용 1 제2부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7 1. 영유아 및 부모관리 9 2. 종사자 관리 건강 영양 안전 회계 및 사무관리 보육과정 운영 73 부 록 보육시설 운영 문서 및 관련자료 안내 영유아 및 부모관리 문서 및 관련자료 종사자 관리 문서 및 관련자료 건강 영양 안전 문서 및 관련자료 회계 및 사무관리 문서 및 관련자료 보육과정 운영 문서 및 관련자료 143

6

7 제1부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의 이해와 활용 1.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의 필요성 2.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 관련 자료의 개념 3. 보육시설 운영 문서관리의 목적 4.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의 구성과 활용방법 5. 문서자료의 작성 및 관리방법

8

9 CHAPTER 01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의 이해와 활용 3 1.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의 필요성 최근 보육시설 운영의 체계화 및 투명화 등 운영의 효율성과 관련하여 문서관리의 중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므로 보육시설에서는 영유아보육법령 및 보육사업 안내에서 제시되는 문서뿐만 아니라, 보육시설 지도점검, 평가인증 등에서 활용하는 문서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보육시설에서 공통문서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영역을 세분화하여 운영에 필요 한 문서자료를 제작하여 보급함으로써 보육시설 운영 관리뿐 아니라 보육시설 지도점검, 평가인 증, 보육컨설팅 등에 문서 작성지도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2.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 관련 자료의 개념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 관련자료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서식 : 서류를 꾸미는 일정한 모양이나 형식(form) 문서 : 글이나 기호 따위로 일정한 내용을 서식에 기록한 것 관련자료 : 보육시설운영에 필요한 구체적 내용을 기술해놓은 문서자료 (예 : 신입교사 오리엔테이션) 3. 보육시설 운영 문서관리의 목적 효율적인 문서관리를 통해 보육시설 운영의 체계화와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도모한다. 체계적 보육시설 문서자료 관리를 통해 부모 및 유관기관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문제 발생시 증거자료가 되기도 하며, 각종 연구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4.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의 구성과 활용방법 문서자료집의 구성 -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은 제 1부에서 자료집의 필요성과 문서의 개념, 문서관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수록하였으며, 제 2부에서는 보육시설 운영에 필요한 문서들을 중심으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영유아 및 부모관리, 종사자관리, 건강 영양 안전, 회계 및 사무관리, 보 육과정 운영으로 구성되어 있다.

10 4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그림 1-1]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구성내용 -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은 영유아보육법령집, 보육사업안내에서 제시하는 비치장부, 보육시설 지도점검에서 확인하는 문서, 평가인증에서 확인하는 기록자료 등을 담고 있다. 보육 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는 보건복지부에서 발행한 보육시설 급식운영 관리 매뉴얼, 보육 시설 운영위원회 매뉴얼 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였고, 기타 자료는 관련 문헌을 검 토하여 수록하였다. 이 문서자료집에 수록된 서식 및 문서자료는 매년 변경하여 제시될 수 있다. 문서자료집의 특성 및 활용방법 - 일러두기 를 통해 기본적인 문서의 내용 이외에 활용적인 참고사항이나 제언, 관리방법 등을 제시해줌으로써, 관련 문서를 각 보육시설의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작성 Tip 을 통해서 보육현장에서 혼동되거나 하는 문제들에 명확한 답을 제공함으로써, 각 상 황에 맞는 문제해결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 관련자료 에는 효율적인 보육시설 운영을 위해 관련된 자료들을 수록하였다. - 부록 CD 에 문서자료집에서 제공하는 문서 양식을 한글 파일 내용으로 정리하여 수록하였음으 로 문서자료집에 제시된 문서와 함께 참고하여 활용할 수 있어 자료 활용의 수월성을 확보할 수 있다. - 서식마다 결재란이 있는 것은 결재자와의 의사소통 종결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모든 문서와 서 식의 형식을 제대로 갖추기 위해서는 결재권자의 결재가 있어야 한다. 영유아보육법령집, 보육사업안내에서 제시한 행정서식은 그대로 사용하여야 하며, 기타 문 서자료 작성은 보육시설 상황에 맞게 수정 사용할 수 있다.

11 CHAPTER 01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의 이해와 활용 5 5. 문서자료의 작성 및 관리방법 1) 문서 취급의 원칙 (1) 문서는 신중하되, 신속하게 처리함. - 문서는 당해 기관의 공식적인 의사를 결정, 표현하고 법률 또는 사실관계를 형성하는 것 이므로 문서의 검토, 결정은 신중하되 시행, 처리는 신속하게 취급함. (2) 문서는 정확하게 처리함. - 기관 및 개인의 권리, 의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공문서는 정확성이 최우선되어야 하며 정확성은 사회적 공신력의 관건이 됨. (3) 문서는 책임 있게 취급해야 함. - 문서는 처리과정에서 여러 과정을 거치므로 책임범위 내에서 정확하게 처리하여야 하며 담당자 교체 시 인계 인수를 철저히 해야 함. (문서접수 전달 시 인수, 인계(배부) 문서 전결 담당자 접수 문서 작성(기안) 문서 결재 문서 시행문 작성(시행) 관인 또는 직인 날인 발송 등) (4) 문서의 내용에 적합하게 취급하여야 함. - 긴급을 요하는 문서는 신속하게 처리하고, 기밀을 요하는 문서는 보완유지를 철저히 해 야 함. 2) 문서의 수정 문서의 일부를 삭제 또는 수정할 때에는 원안의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해당 글자의 중앙에 가로로 두선을 긋고 서명 또는 날인을 함. 3) 문서 관리 방법 문서는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 편철하고 보관, 보존하며 불필요한 문서를 적시에 폐기하 여야 함. 문서는 같은 기능 또는 같은 제목으로 정리하고 모든 문서 파일 겉면에는 문서명, 연도, 어 린이집명 등을 표기하고 일련번호를 표기해두면 관리하기가 쉬움. 어린이집 종사자의 수를 고려하여 시설장, 주임교사, 각 반 보육교사, 특수교사 등이 맡아 야 할 문서의 종류를 분담하여 관리함.

12 6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4) 문서의 폐기 보존기간이 경과된 문서는 매년 1회 정기적으로 문서정리 기간 중 폐기하나 무조건 폐기할 것이 아니라 계속 보존여부를 다시 한 번 재검토한 후 폐기함. 이 때 시설장은 보존문서기록대장을 확인하고 서명하여야 하며 내용이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문서는 원형을 알 수 없도록 폐기함. 5) 문서 보존 연한 구분 영구 10년 5년 3년 1년 내용 시설인가증 및 공문서, 기능보강사업(신축 증개축 등)의 설계도 및 준공검사필증, 종사자 임면 관계서류 등 보육시설의 일반 정책이나 제도에 관한 계획, 조사, 연구 및 보고서 등 예산결산 및 회계 관계 증빙문서, 각종 지도점검 및 감사관계 문서, 보조금 신청 공문서 등으로서 일반적으 로 현금과 관련된 문서 단기적인 보고서 등 참고 또는 단순한 사실의 증명을 위한 문서 일일명령 등 단순한 업무로서 행정기관의 단순한 참고자료 공문, 업무연락, 일상적인 통보 및 조회 등 (출처 : 보건복지부(2000). 보육시설 운영의 실제)

13 제2부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1. 영유아 및 부모관리 2. 종사자관리 3. 건강 영양 안전 4. 회계 및 사무관리 5. 보육과정 운영

14

15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9 1. 영유아 및 부모관리 보육시설은 영유아 및 부모관리를 체계적으로 문서화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함으로써 보육시설의 질 적인 운영을 향상하고 보육인력의 보육활동 실행을 지원하여 보육의 전문성을 갖도록 하는데 기초를 마련하여야 한다. 보육시설은 영유아보육법과 보육사업안내의 행정 사항을 준수하고 영유아와 관련된 정보와 영유아 의 보육활동을 지원하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또한 질적 보육을 유지할 수 있도록 부모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보육시설의 운영에 대한 운영방침 및 기준과 한계를 명시하여야 한다. 보육시설은 부모와의 쌍방적인 이해와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건전한 보육시설 운영과 활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입소 영유아의 정보를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문서화하고 부모와의 협력적인 교류를 체계화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또한, 영유아에 대한 정보와 제반 문서는 영유아의 입소부터 재원하는 동안 체계적이고 주기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보육업무의 효율을 낼 수 있게 하여야 할 뿐만 아니라 보육의 개인적, 사회적 효과를 극 대화 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어야 한다. 영유아 및 부모관리의 문서는 영유아의 모집으로부터 영유아 정보 기록 및 내용에 부모와 교사가 참여하고 공유, 관리하여 보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고 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시 간과 노력을 최소화하고 효율화하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일러두기 입소 전 부모에게 서식을 제공하여 작성한 후 제출하여야 하는 내용과 입소 후 보육시설 종사자의 작성과 관리가 이루어지는 서식이나 문서로 나누어 관리한다. 영유아보육법이나 보육사업안내에서 제시한 기본 서식은 제시된 서식의 형식을 그대로 사용하여야 한다. 문서 및 관련 자료는 보육시설의 상황에 따라 융통성있게 변형하여 활용하거나 상황에 맞게 내용을 작성하여야 한다. 서식이나 문서의 개인 정보 관리에 대한 내용을 정확히 기입하고 개인정보 이용 동의 절차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문서의 관리는 개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보존 년한이 지난 후에는 파쇄하여 정보 유출이 되지 않도록 한다.

16 10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1. 영유아 및 부모관리 서식 서식명 영유아보육법 보육사업안내 지도 점검 평가인증 확인자료 작성주기 페이지 1. 입소신청서 상시 이용신청자 명부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별지 제19호 대2-2 소1-5 장2-2 상시 이용아동연명부 대2-2,2-3 소1-5,1-6 장2-2,2-3 상시 생활기록부 영유아보육법 제29조2항 제31조 서식 Ⅱ-2 대2-2 소1-5 장2-2 입소 후 상시 14~15 5. 출석부 대2-3 소1-6 장2-3 운영일 매일 입소확인서 서식 Ⅶ-Ⅰ 수시 응급처치 동의서 서식 Ⅱ-6 대5-9 소4-9 장5-9,6-7 입소 귀가동의서 대6-7 소5-7 입소 일일보고서 대2-8 소1-10 운영일 매일 운영위원회 구성 명단 영유아보육법 제25조 영유아보육법시행규칙제26조 대2-10 장2-11 매년 운영위원회 회의록 영유아보육법 제25조 영유아보육법시행규칙제26조 대2-10 장2-11 상하반기 각1회이상 안건시 수시 23

17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11 입 소 신 청 서 아래의 영유아가 귀 어린이집에 입소하고자 신청합니다. *** 어린이집원장 귀하 신청자 : 년 월 일 (인) 이름 관계 신 청 인 보 호 자 연락처 (Mobile) 주소 입소영유아의 가족현황 비상연락 집 부 모 조부 조모 기타 ( 명 ) 이름 관계 전화번호 이름 관계 전화번호 이름 성별 남 여 대 상 영 유 아 주민등록번호 건강상태 건강 양호 허약 질병 기타 특이사항 사진 타시설 이용경력 이용시기 만0세부터 만1세부터 만2세부터 만3세부터 만4세부터 시설유형 가정 민간 국공립 유치원 기타 정보통신보호법에 따라 본인 동의 없이 추가 작성이나 외부 유출 및 영유아 지원 정책 외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 조건으로 정보 이용에 동의합니다. 작성 Tip 입소신청자가 자필로 작성하고 내용 중 정보통신보호에 대한 내용을 숙지시킨다. 입소신청서의 제출과 동시에 이용신청자 명부의 내용을 기재하고 보호자 접수자의 확인란에 기재한다.

18 12 이 용 신 청 자 명 부 결 재 담당 시설장 접수 순위 접수 일자 (년월일) 이름 성별 남 여 생년월일 보호자 이 름 주 소 전화번호 입소순위 대상점수 입소상황 입소 일자 포기 기록자 보호자 접수자 월 (분기) 누계 정보통신보호법에 따라 본인 동의 없이 추가 작성이나 외부 유출 및 영유아 지원 정책 외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 조건으로 정보 이용에 동의합니다. 작성 Tip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별지 제19호 서식에 따라 작성, 비치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접수 순서대로 누가 기록하고 분기별로 누계 집계하는 것이 편리하다. 입소자 결정은 입소순위 해당항목별 점수를 합하여 고점수자 순으로 명부 작성(2011,4월부터 적용)하여 입소를 결정하고 입소 우선 순위는 반드시 준수하여야 한다 (2011년 보육사업안내 입소 우선 순위 준수) 당해년도 입소대상자의 대상순위 항목별 점수를 합하여 고점자 순으로 명부를 작성한다 (2010년 4월기준 : 1순위 항목당 100점,2순위 항목당 50점으로 산정, 2011년 보육사업안내 입소자 결정 참조 ) 정보통신보호법에 따라 본인 동의 없이 추가 작성이나 외부 유출 및 영유아 지원 정책 외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 조건으로 정보 이용에 동의함을 명시하고 확인란에 날인한다. 입소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등이나 추가증빙 서류 : 보육사업안내 지침 p 69)를 요구하고 확인하여 입소순위를 확정하여야 한다. 대기자 명부 조정은 매분기 시작 월 1일을 기준으로 한다 ('11.4월부터 ) 시도의 포탈서비스로 전산화된 자료를 활용하는 경우 정기적으로 자료를 인쇄하여 누적 관리한다. 연령별 반 편성 구분으로 대기자를 관리하는 것이 입소대상을 선정하는데 편리하다 (엑셀로 자료화하여 고점자순으로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여 월별 관리하는 것이 편리하다).

19 13 이 용 아 동 연 명 부 20 년도 만 세반 ( ***반 ) 결 재 담당 시설장 20 년도 만 세반 ( ***반 ) 번호 영유아명 주민등록번호 보호자명 주 소 전화번호 입소일 퇴소일 퇴소사유 작성 Tip 이용아동 연명부와 출석부에 기록된 영유아가 일치하여야 하고 입소일과 퇴소일을 명확하게 작성한다. 이용아동 연명부와 출석부는 현원 및 중간입소 원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반별로 관리하는 것이 편리하다. 보육통합시스템에 매월 1일이나 매월 말일의 이용아동현황 자료와 대조하여 일치하는가 확인한다. 입소 후의 재적 상황란에는 보육시설의 반편성에 따라 입소 이후의 재원 편성일을 기록한다. 지도점검 시 재원현황에 대한 내용을 점검하는 경우 반별 로 정리하는 방법으로 서식을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20 14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생 활 기 록 부 (앞쪽) 1. 현 황 ( ) 입소 전 부모 기록, 입소 후 교사 작성 이 름 성 별 남ㆍ여 아 동 생년월일 주 소 입ㆍ퇴소 일 자 입소 퇴소 사진 (2.5 3cm) 전화번호 혈액형 아동과의 관 계 부 모 형제(자매) 기 타 이 름 보 호 자 직 업 근 무 지 (전화번호) 평 일 근무 시간 토요일 일요일 데려오고, 데려가는 사람 (성명 : 관계 : ) (성명 : 관계 : ) 비 고 : 보호자란중 부ㆍ모가 있을 경우 양자 모두 기재 2. 생활습관 ( ) 수 면 배 변 식 사 성 격 기 타

21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15 (뒷쪽) 3. 전염병 예방접종 (, ) 종 류 1 회 2 회 3 회 추 가 추 가 B. C. G D. P. T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 경 구 용 소 아 마 비 홍 역 볼 거 리 풍 진 장 티 푸 스 일 본 뇌 염 콜 레 라 수 두 간 염 4. 병력기록 (, ) 병 명 질병발생연월일 및 질병의 정도 입 소 전( ) 입 소 후 ( ) 5. 성장에 관한 기록(, ) 측정시기 출생 구분 ( ) 신 장(cm) 몸 무 게 비 고 : 18월미만의 아동은 2월마다, 그 이상의 아동은 6월마다 측정ㆍ기록한다. ( ) 기록관리자 작성 Tip 생활기록부는 입소 전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부모의 작성이 이루어지는 부분( )은 입소와 동시에 기록하여 제출한다. 입소 후 담임교사의 지속적인 관리와 기록 ( )이 이루어지는 부분으로 나누어 기록한다. 입소시기에 따라 교사의 기록이 누적되는 양의 차이가 있으므로 기관의 특성에 따라 양식을 변경(신체계측)하거나 양식을 첨부하여 관리한다.

22 16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출 석 부 결 재 담당 시설장 20 년 월 반 담임교사 : 연 번 총 계 병결 사고결 / 결석 조퇴 퇴소 이름 출석 결석 전월말 재적수 입소아동 퇴소아동 및 사유 월말 재적수 보육일수 작성 Tip 반별 담임교사가 매일 아동의 출결상황을 정확하게 기록한다. 월말에는 당월 재적아동의 출결, 입 퇴소의 통계를 정리한다. 이용아동연명부와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의 이용아동현황, 출석부의 재적아동이 일치하여야 한다.

23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17 입 소 확 인 서 보호자 이름 주민등록번호 - 연락처 이름 주민등록번호 - 입소일 년 월 일 영유아 이름 주민등록번호 - 입소일 년 월 일 이름 주민등록번호 - 입소일 년 월 일 시설명 시설장 소재지 연락처 해당 영유아가 현재 당해 보육시설에 입소중임을 증명합니다. 년 월 일 어린이집 원장 (인) 작성 Tip 요청이 있을 경우 양식의 내용을 작성하여 발급하고 발급대장에 기록한다. 부모의 직장에서 요구하는 양육비용 지원의 증빙이나 지자체의 두 자녀 이상 보육료 신청용(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용현황으로 갈음)으로 발급한다.

24 18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응급처치 동의서 반 이 름 생년월일 성 별 남, 여 성 명 어린이집에서 다음의 절차에 따라 응급처치를 하는 경우, 그 권한을 귀어린이집에 위임할 것을 동의합니다 부모 : (서명 또는 인) <응급처치 절차> 1. 사고 발생시 가장 먼저 부모님께 연락합니다. (시간/기간) 어머니와는 동안에 동안에 아버지와는 동안에 동안에 (전화번호) 로 연락됩니다. 로 연락됩니다. 로 연락됩니다. 로 연락됩니다.

25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부모님과 신속하게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부모님이 정해주신 다음의 연락처로 연락드립니다. (이름) (전화번호) 1 는 로 연락할 수 있습니다. 아동과의 관계 2 는 로 연락할 수 있습니다. 아동과의 관계 3. 필요한 경우 119 구조대에 연락할 것이며(어린이집에서 지정하는 의료기관이나, 부모님이 정하신 의료기관)으로 응급수송 할 것입니다. 4. 의료기관 수송 후에는 다음의 의료보험 관련 정보를 주어 신속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의료보험 종류 번호 기관 작성 Tip 영유아 보호자의 확인 날인과 작성일이 반드시 작성되어야 한다. 입소가 확정된 부모가 작성하여 보육시설에 제출하고 보육시설은 보관 관리 한다. 내용의 변동이나 연락처가 바뀌는 경우 동의서를 다시 받아두거나 수정하여야 한다.

26 20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귀 가 동 의 서 어린이집 귀가 동의서 반이름 : 영유아이름 : 성별 : 남, 여 위 영유아의 귀가 시 아래의 보호자에게 인도하여 주십시오. 아래의 보호자 이외의 다른 사람에게 인계할 때에는 사전에 반드시 연락을 취하겠습니다. 저희 어린이집에서는 부모님이 원하시더라도 영유아를 보호자 없이 혼자 귀가시키지 않 습니다. 기 간 : 20 년 월 일 ~ 20 년 월 일 까지 귀가방법 : 도보 자가 통학버스 기타 귀가요청시간 : 시 분 (20 년 월부터 00:00로 귀가시간 변경 요청) 보호자 이름 및 영유아와의 관계: 아버지 (이름: ) 어머니 (이름: ) 기타: (관계) (이름: ) 20 년 월 일 보호자 이름 : (인) 어린이집 작성 Tip 입소 전 반드시 부모가 작성하여 제출하고 보육시설은 이를 보관한다. 귀가사항의 변동이나 연락처가 바뀌는 경우 동의서를 다시 받아두거나 수정하여야 한다.

27 21 일 일 보 고 서 년 월 일 요일 반이름 : 부 모 님 담임교사 아동명 등원 시간 등원시 보호자 성명 귀가 예정 시간 귀가 시 보호자 성명 증상 약의 종류 투약의뢰 물약 가루약 연고 기타 복용 용량 복용 시간 약품 보관 (실온, 냉장) 의뢰자 선생님께 전달사항 아침 식사 원아의 상태 배 변 심적 상태 보호자에게 전달사항 원아의 상태조사 점심 투약 확인 낮잠 : : : : : : : : : : 작성 Tip 매일 원아의 등원시 부모가 작성하고 하원 이전 교사가 작성하여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28 22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운영위원회 명단 20 년도 구분 위원장/ 위원 이 름 소 속 및 직 책 연락처 대표구분 전화/팩스 메일 1 운영위원장 팩스 2 운영위원 작성 Tip 보육시설 운영위원회 메뉴얼(보건복지부, 2010) 을 참조하여 운영위원을 구성하고 작성한다. 의무설치 대상인 보육시설의 보육시설운영위원회는 보육시설 시설장, 보육교사 대표, 학부모 대표, 지역사회 인사 (직장보육시설의 경우에는 당해 직장의 보육시설 업무 담당자)를 포함한 5인이상 10인 이내로 구성한다.

29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23 운영위원회 회의록 일시 20 년 월 일 요일 ( 20 년도 차 ) 개회시간 : ~ 폐회시간 : ~ 위원장 시설장 장소 (인) (인) 총원 참석 불참 참관인 ( 총 명 ) 성명 직위 출석 위원 현황 구분 회 의 내 용 비 고 토의 안건 토의 및 의결 사항 특이사항 및 비고 출석 위원 위원 1 위원 2 위원 3 위원4 위원5 위원6 위원7 위원8 확인 작성 Tip 운영회의록은 상 하반기 1회 이상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회의록을 작성하여 보관한다. 보육시설 특별한 운영사항이 발생할 경우 운영위원회를 공지하여 상시 개최할 수 있다.

30 24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2. 종사자 관리 질적 수준이 높은 보육시설이 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운영관리 체계를 갖추고 보육인력의 전문성 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보육인력은 보육의 질에 직접적이고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시설장은 종사자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종사자 관리는 종사자 배치기준에 따른 종사 인력을 행정적으로 준수하고 채용 시 근로 규정을 명 시한 복무규정 및 근로계약 등을 체결하여 근로의 안정적이고 분쟁 없는 고용상태를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조직에서의 역할과 업무분담, 종사자 경력관리, 종사자 간 의사소통 및 재교육 등을 관리하여 효 율적이고 합리적인 조직 관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보육시설 운영자는 종사자의 역할과 업무에 대해 서 정확히 안내하여야 하며, 종사자들은 각자 자신이 맡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과 동시에 상호 협조 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를 할 수 있다. 종사자에 대한 문서관리는 보육시설 운영자나 근무하는 모든 종사자들의 역할과 책임, 의무 등을 명 시하고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보육시설 종사자가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스스로 소중한 인적 자원임을 인식하고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일러두기 종사자 관리에 대한 문서는 크게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모든 종사자들의 임면에 관련된 문서와 근무현황, 그리고 종 사자 연수, 새로운 보육인력에 대한 문서로 나누어볼 수 있다. 법적 양식이 아닌 경우는 보육시설의 운영에 따라 변형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부록에 첨부된 문서 및 내용은 보육시설의 상황에 따라 융통성있게 변형하여 활용할 수 있다. 모든 문서는 처음 갖추어 놓은 이후 지속적인 관리와 기록이 중요하다. 문서의 관리는 개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보존 년한이 지난 후에는 파쇄하여 정보 유출되지 않도록 한다.

31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종사자 관리 서식 서식명 영유아보육법 보육사업안내 지도 점검 평가인증 확인자료 작성주기 페이지 1. 보육시설 종사자 임면보고 서식 Ⅳ-3 임면시 인사기록카드 별지 제7호서식 임면시 27~31 3. 종사자 관리대장 서식 Ⅳ-2 임면시 종사자 근무상황부 수시 33

32 26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보육시설 종사자 임면보고 문서번호 : 수 신 : 시 군 구청장 제 목 : 보육시설종사자 임면사항 보고 어린이집 1.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1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보육시설 종사자 임면사항을 아래와 같이 보고 합니다. 2. 인적사항 등 연번 직종별 이름 (한자) 주민 등록번호 주소 본적 호주성명 및 관계 발령 일자 발령 사항 기록자 (서명) 비고 어린이집원장(직인) 작성 Tip 직종별란에는 시설장, 보육교사 1,2,3급, 기타 종사자의 직위를 기재한다. 주소란과 본적지란은 주소 및 본적지를 정확하게 기재하여야 한다. (예시 : 도 군 면 리 번지) 호주와의 관계란에는 호주와의 관계를 정확하게 기재하여야 한다. (예시 : 홍길동의 처) 발령일자란에는 채용일을 기재하되, 시 군 구청장이 종사자관련 서류가 완비된 경우에 한한다. 발령사항란에는 임용, 전출, 퇴직, 출산휴가, 육아휴직 등 신분변동사항을 기재한다.

33 27 [별지 제7호서식] 인 사 기 록 카 드 시 설 명 : 이 름 : 직 책 : 297mm 210mm(보존용지(1종)120g/m 2 )

34 28 (1면) 주민등록번호 이 름(한자) 성별 생년월일 생 활 근 거 지 이름 (한글) 주 소 사 진 명함판 (3cm 4cm) 개 인 신 상 신체 사항 신 장 체 중 시 력 색 맹 혈액형 건강상태 종교 취미 특기 cm kg 좌( ) 우( ) 관계 이 름 생년월일 학 력 직 업 관계 이 름 생년월일 학 력 직 업 가 족 사 항

35 29 학 력 경 력 직 무 승 급 교 육 기 간 학교명 및 전공학과 학 위 기 간 학교명 및 전공학과 학 위 부터 까지 부터 까지 기 간 근 무 처 직 위 기 간 근 무 처 직 위 부터 까지 부터 까지 기 간 종 류 훈 련 기 관 부 터 까 지 (2면)

36 30 (3면) (이름 : ) 승 급 기 록 호 봉 초임 발령년월일 기 록 자 인 호 봉 발령년월일 기 록 자 인 호 봉 확 정 근 거 경 력 전 력 조 회 경력년수 직위 또는 직종 근무기관 증 명 발급기관 문서번호 및 일자 추가경력 제외경력 총 경력 기관명 문서번호 및 일자 비 고 ~ ( 년 월 일) 최초: 최종: (...) ~ ( 년 월 일) ~ ( 년 월 일) 년 월 일 (...) ~ ( 년 월 일) 최초: 최종: (...) ~ ( 년 월 일) ~ ( 년 월 일) 년 월 일 (...) 사 정 년 월 일 사정 경력 년수 사 정 호 봉 잔 여 기 간 담 당 1차 :... 년 월 일 호봉 월 일 직 이름 2차 :... 년 월 일 호봉 월 일 직 이름 3차 :... 년 월 일 호봉 월 일 직 이름 작성 Tip 직위 또는 직종란에는 시설장, 보육교사 1,2,3급, 기타 종사자의 직위를 기재한다. 발령일자란에는 채용일을 기재하되, 시 군 구청장이 종사자관련 서류가 완비된 경우에 한한다. 초임은 최초일을 기록하며 호봉은 승급일을 기록한다.

37 31 (4면) 년 월 일 종 류 시 행 청 포 상 서 훈 본 본표의 기재사항은 사실과 상위 없음을 서약함 주 의 사 항 1. 본표의 기록은 확실하고, 정확하여야 합니다. 2. 본인의 이름은 한글과 한자로, 주소(연필로 기입합니다) 및 본표에 기재되는 인명은 한자로 쓰고 나머지는 한글로 기입합니다. 3. 승급란은 해당 호봉란에 승급 연월일만을 기입합니다. 기 록 사 항 확 인 인 시 설 장 년 월 일 이름 본표의 기재사항은 사실과 상위 없음을 확인함 년 월 일 (직인) 작성 Tip 인사기록카드의 경우 경력 및 자격사항, 인적사항을 빠짐없이 기록한다. (영유아보육법시행령 별지 제7호 서식 참조)

38 32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종사자 관리대장 결 재 담당 시설장 시설명: 어린이집( ) 종사자 관리번호 직종별 이 름(한자) 주민등록번호 임용일 퇴임일 확인자 서 명 비 고 어린이집 작성 Tip 1 종사자관리번호에는 일련번호를 기재한다. 2 직종별은 시설장, 보육교사, 영양사, 취사부 등의 직책을 기재한다. 3 임용일은 최초 시설에서 임용한 날짜를 기재한다. 4 퇴임일은 시설에서 퇴임한 날짜를 기재한다. 5 확인자의 서명은 임용권자가 서명한다. 6 보육시설 인가 당시의 종사자부터 현재까지의 종사자 임용일 순서대로 기재한다. 평가인증에서는 종사자관리 확인자료는 보육통합정보시스템으로 갈음할 수 있다.

39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년도 종사자 근무상황부 결 재 담당 시설장 (20 년 월 ) 소속 : 직위 : 이름 : 종별 부터 기간 또는 일시 까지 일수 (시간) 사유 용무 연락처 (전화번호) 담당 결재 시설장 종별 은 휴가(연가, 병가, 공가, 특별휴가), 지참, 조퇴, 외출, 출장, 결근 등을 기록 평가인증에서는 종사자관리 확인자료는 보육통합정보시스템으로 갈음할 수 있다.

40 34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3. 건강 영양 안전 영유아기는 짧은 기간 동안 급속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은 이후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기초가 된다. 보육시설에 다니는 영유아는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 육시설에서 보내게 되므로 이들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돌보고 적절한 영양을 제공하는 일은 보육시설 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 보육시설은 집단으로 보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건강, 영양, 안전 영역의 관리가 잘 되지 않는 경우 질병에 걸리거나 안전사고가 일어나는 등 영유아에게 치명적이거나 부정적 영향과 결과를 초래할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보육시설에 대한 불신을 갖게 한다. 보육시설 종사자는 영유아의 성장 발달에 필요한 안전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관리함 으로써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보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보육시설이 영유아의 건강, 영 양, 안전을 위한 시설 설비의 제공을 갖추고 종사자가 이 영역의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체계적 이고 지속적인 예방적 차원의 점검과 지도가 이루어지는 것이 건강하고 안전한 보육의 질을 유지할 뿐 아니라 위험한 사태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이다. 이를 위해서 보육종사자는 문서를 통한 보육시설의 실내 외 모든 환경을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관리 하고 점검하는 습관을 통해 영유아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생활화되어 야 한다. 건강, 영양, 안전을 위한 관리는 보육시설의 상황이나 구조, 인적구성의 상황에 따라 내용을 적절하게 구성하고 매일, 또는 매주, 매월 등의 주기에 따라 실제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시설장은 관리의 내용 을 점검하여 이를 유지할 수 있는 지원과 감독을 함으로써 형식적인 문서 작성에 그치지 않고 실제적으 로 보육시설의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고 건강한 영유아의 발달을 돕도록 하여야 한다. 일러두기 법정 양식이 아닌 경우 보육시설의 상황과 특성, 물리적 환경 등을 고려하여 현재의 시설 운영에 맞게 수정 및 가감 하여 사용할 수 있다. 기타 관련 문서의 경우 형식을 갖추기 보다는 시설 운영일지나 보육일지 등에 필요한 내용을 기록하여 관리한다. 모든 문서는 처음 갖추어 놓은 이후 지속적인 관리와 기록이 중요하다. 주기적으로 점검하여야 하는 점검표의 경우, 기간이나 주기(예: 월별, 일별..)를 확인하여 지속적으로 기재하고, 수시 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벽면의 기타 적당한 장소에 게시하도록 한다. 건강과 안전에 관한 문서는 형식적으로 관리하기 보다는 실제 실행한 내용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문서의 각 항목에 따른 점검사항은 꼼꼼히 체크한 후 미비하거나 부적절한 상황에서는 신속히 보수하고 조치사항을 기록 관리하여야 한다.

41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건강 영양 안전 서식 서식명 영유아보육법 보육사업안내 지도 점검 평가인증 확인자료 작성주기 페이지 1. 보육시설 급식관리 체크리스트. 서식 Ⅱ-4 주1회 36~37 2. 보육실 시설 설비 및 놀잇감 안전위생점검표 제24조 시행규칙제23조 서식 Ⅱ-5 (통합서식 대체) 대5-4, 5-7, 6-1, 6-4 소4-4, 4-7, 5-1, 5-4 장6-1, 6-4 매일 38~39 3. 실내 외 시설/설비 안전위생 점검표 제24조 시행규칙제23조 서식 Ⅱ-5 (통합서식 대체) 대5-4, 6-2, 6-3 소5-2, 5-4 장6-2, 6-3 월1회 40~41 4. 실내 외 놀잇감 안전점검표 제24조 시행규칙제23조 서식 Ⅱ-5 (통합서식 대체) 대6-4 소5-4, 5-5 장6-4 매일 영유아사고보고서. 서식 Ⅱ-7 수시 43~44 6. 소방대피훈련일지 제24조 시행규칙제23조. 대6-10 소5-10 장6-10 월1회 45

42 36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보육시설 급식관리 체크리스트 결 재 담당 시설장 1. 위생관리 연번 점 검 사 항 점검결과 1 작업 전 건강상태를 확인한다.(감기, 설사, 손 상처자 등 조리금지) 2 위생복, 위생화, 앞치마, 위생모를 착용한다.(장신구 착용 불가) 3 배식 시 배식 전용기구, 마스크, 위생장갑을 사용 하고 있다. 4 유통기간 확인 및 선입선출을 준수하고 있다. 5 식재료 보관실은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있다. 6 가열 식품의 중심온도(74 이상)를 측정 확인하고 있다. 7 조리 후 관리 및 오염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8 보존식 보존 및 관리기준을 준수하고 있다(배식 직전 소독된 전용 용기에 100g이상 채취하여 144 시간 냉동 보관) ** 9 어류 육류 채소류를 취급하는 칼 도마는 각각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10 식기류 및 조리기구의 세척, 소독을 철저히 하고 있다. 11 쓰레기 및 잔반은 즉시 처리하고 있다. 12 세제, 소독제, 살충제에 라벨을 부착하고 분리보관 하여 오염 또는 혼입을 방지하고 있다. 13 방충, 구서 등을 위한 정기적인 방역 소독필증을 보관하고 있다. 2. 식재료 관리 연번 점 검 사 항 점검 1 식재료의 입고날짜를 기록한 라벨을 부착하고 있다. 2 식재료 검수일지를 작성하고 보관하고 있다. ** 3 식재료의 재고관리(기록유지)를 실시하고 있다. **

43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작업관리 연번 점 검 사 항 점검 1 조리 후 2시간 이내 배식하고 있다. 2 영양사가 작성한 식단을 사용하고 있다. 3 표준 레시피를 작성하고 있다. ** 4 영양사나 교사는 검식 후 검식일지 작성 및 배식 점검을 하고 있다. 4. 시설 설비 관리 연번 점 검 사 항 점검 1 조리장을 오염작업 구역과 비오염작업 구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2 조리장 바닥과 배수로에는 물고임 및 냄새역류 방지 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3 후드, 환풍기가 설치되어 있고 청결하게 관리하고 있다. 4 방충, 방서를 위한 적정 설비가 구비되어 있고 정기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5. 급식경영 관리 연번 점 검 사 항 점검 1 조리실내에 단체급식 신고필증, 영양사 면허증, 조리사 자격증이 게시되어 있다. ** 2 보육시설에서 직접 조리하고 있다. 3 급식운영계획서가 비치되어 있다. ** 4 급식일지를 작성하고 보관하고 있다. 5 위생점검일지를 작성하고 보관하고 있다. 6 운영위원회를 통해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7 급식내용을 공개(실물전시, 홈페이지게시 등)하고 있다. ** 가 표시된 점검사항은 집단급식소 미신고 대상시설에서 반드시 준수할 사항은 아님. 작성 Tip 급식위생관리 점검은 회의를 통해 점검 날을 정한 후 정기적으로 점검 후 기록한다. 급식위생관리 점검표의 내용은 보육시설의 환경과 설비에 따라 점검 사항을 변경하여 사용한다.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점검을 위해서 점검자는 조리사 및 시설장외에 보육교사도 참여한다. 필요에 따라 점검내용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반드시 확인여부와 미실시된 사항에 따라 조치결과를 기록하여야 한다. 보육시설 급식운영 관리 매뉴얼(2010) 을 참조하여 기타 부수적인 사항은 참조하여 관리한다.

44 38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보육실 시설/설비 및 놀잇감 안전위생점검표(일별) 20 년 월 주 점검자 : 반 결 재 담당 시설장 점검결과 점 검 내 용 - 의자나 책상 등의 설비가 부서지거나 날카로운 부분이 없고 못이나 부품 등이 빠져 나와 있지 않다. - 문이 부드럽게 열리고 닫히며 손끼임 방지장치가 있다. - 벽면에 돌출된 부위가 없다. - 비가 올 때 천장이나 벽에서 누수되는 곳이 없다. - 깨진 유리창이 없고 창틀에 파손된 부분이 없다. - 교구장, 수납장, 벽의 선풍기, 창문, 형광등, 게시판, 칠판, 융판 등이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되어 있다. / / / / / / 월 화 수 목 금 토 조치사항 보 육 실 내 시 설 설 비 - 교구장, 수납장 등은 안전을 위해 아래쪽에 무거운 물건을 보관하고, 선반에는 물건이 떨어지지 않도록 지지대가 설치되어 있다. - 바닥이 미끄럽거나 돌출된 부분이 없고 압핀이나 못 등이 떨어져 있 지 않다. - 선풍기에 안전망이 씌워져 있다. - 창문에는 창문보호대나 난간이 설치되어 있다. - 커튼이나 블라인드 줄이 짧게 정리되어 있다. - 전기콘센트에는 안전덮개가 있다. - 전선줄이 손상된 부분이 없고 길게 늘어져 영유아의 손에 닿거나 걸 려 넘어지지 않도록 되어 있다. - 약품이나 교사용 가위, 세척제 등의 위험한 물건은 영유아의 손이 닿 지 않는 곳에 보관되어 있다. - 마실 물이 위생적으로 준비되어 있고, 물컵이 청결하게 관리된다. - 수유 영아를 위한 우유는 항상 냉장고에 보관되고, 우유병을 매일 소 독하여 청결하게 유지되어 있다. - 보육교사와 영유아 모두 손을 깨끗이 씻는다. (기저귀 갈아준 후, 수유 전후 반드시 손을 씻는다.) - 보육실내 거미줄과 구석에 먼지가 없고 청결하다.

45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39 보 육 실 내 놀 잇 감 보 육 실 내 화 장 실 세 면 대 점 검 내 용 - 놀잇감이 부서지거나 날카로운 모서리가 없다. - 놀잇감에 유해색소가 칠해져 있거나 칠이 벗겨져 있는 부분이 없다. - 영아가 삼킬만한 작은 놀잇감이나 부품이 없다. - 볼트와 너트 및 부품 등이 빠진 것이 없다 - 놀잇감 및 놀이기구의 수납상태가 양호하다. - 놀잇감의 높이나 놀이기구의 높이는 영유아에게 적합하다. - 나무로 된 놀잇감은 가시가 없다. - 그네, 말타기, 자동차 등 움직이는 이동식 놀잇감은 부딪히지 않도록 배치되어 있다. - 위험한 놀잇감이 방치되어 있지 않다. - 보육실내 모든 놀잇감은 청결하다 - 영아들이 입에 넣기 쉬운 놀잇감은 매일 세척한다. - 화장실 바닥의 미끄럼방지 장치는 안전하게 되어있다. - 화장실 내 전기 콘센트 등 전기용품은 안전하다. - 세면대에 부착된 거울은 깨지지않고 안전하게 부착되어 있다. - 세면대의 고정 상태는 안전하다. - 화장실내 세제나 락스 등 위험한 물건이 영유아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비치되어 있다. - 뜨거운 물이 나오지 않도록 온수에 잠금장치가 되어 있다. - 화장실과 세면장의 바닥이 청결하고 물기나 비눗기가 없다. - 영유아가 사용할 마른 수건과 비누, 휴지가 항상 비치되어 있다. - 칫솔은 개인별로 사용하고 보관이 청결하다. - 환기가 잘 되고 화장실 냄새가 나지 않는다. - 영유아용 및 교사용 변기와 쓰레기통이 청결하다. 점검결과 / / / / / / 월 화 수 목 금 토 조치사항 점검상태: 양호, 보통, 불량 작성 Tip 점검결과란 아래에 점검한 날짜를 기록하고 일별로 체크한다. 영유아가 있는 모든 보육실은 각반별로 안전점검표가 마련되어 매일 점검한다. 점검 결과 관리상태가 양호하면 표, 보통은 표, 불량은 표로 표시한 후 조치사항에 기록하고 불량한 부분은 즉시 보수 하도록 한다. 1주일 간의 일일점검표를 비교, 확인하고 불량한 부분이 계속 누적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위 안점점검표의 항목 중 해당 보육실에 맞지 않는 항목은 수정 삭제 한다. 예를 들어: 보육실내에 화장실이나 세면대가 없는 경우에는 위 안전점검표 항목 중 해당 항목을 수정 또는 삭제하 여 활용한다.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에 수록된 안전점검 체크리스트는 2011 보육사업안내와 보육시설 지도점검, 평 가인증과 관련된 내용을 통합하여 제시한 서식자료이다.

46 40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실내 외 시설/설비 안전위생점검표(월별) 20 년 기간: 월부터~ 월 점검자: 결 재 담당 시설장 부문 점 검 내 용 점검결과 월 월 월 월 월 월 일 일 일 일 일 일 조치 사항 - 1층 보육실에서 옥외로 직접 나가는 출구의 상태는 안전하다 - 모든 보육 용품과 비품이 제자리에 정리되어 있다. - 실내 바닥에는 다칠 수 있거나 미끄러운 곳이 없다. 실 내 시 설 - 모든 설비는 움직이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바닥과 벽면에 단단히 고 정되어 있다. - 창문에는 창문 보호대나 난간이 설치되어 추락의 위험이 없다. - 보육실 외 주변의 용품이나 비품 등에 날카로운 모서리 등이 없다. - 영유아가 사용하는 모든 실내의 문에는 손끼임 방지 장치가 부착되 어 있다. - 전기 콘센트 등 전기용품은 안전하다. - 현관문은 영유아가 성인의 보호 없이 나갈 수 없도록 개폐장치가 되어 있다. 현 관 복 도 계 단 - 복도 등에 설치된 정수기의 온수는 영유아가 만져도 안전하게 안전 조치가 되어 있다. - 복도 등에 설치된 커튼이나 블라인드 줄이 짧게 정리되어 있다. - 계단, 통로 부분에 미끄럼 방지가 되어있다. - 계단에 떨어질 만한 비품이 방치되지 않고 단단히 고정되어 있다. - 복도, 계단 등의 통로에 방치된 물건이 없다. - 신발장이 청결하고 영유아 및 교사신발이 잘 정돈되어 있다. - 현관, 복도, 계단 청소가 잘 되어있고 청결하다. - 화장실 바닥의 미끄럼방지 장치는 안전하게 되어 있다. 화 장 실 세 면 대 - 화장실내 세제나 락스 등 위험한 물건이 영유아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비치되어 있다. - 세면대에 부착된 거울은 깨지지 않고 안전하게 부착 되어 있다. - 뜨거운 물이 나오지 않도록 온수에 잠금장치가 되어 있다. - 화장실과 세면장의 바닥이 청결하고 물기나 비눗기가 없다. - 영유아가 사용할 마른 수건과 비누, 휴지가 항상 비치되어 있다. - 칫솔은 개인별로 사용하고 보관이 청결하다. - 환기가 잘 되고 화장실 냄새가 나지 않는다. - 영유아용 및 교사용 변기와 쓰레기통이 청결하다.

47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41 조 리 실 식 당 비 상 대 피 소 방 설 비 실 외 환 경 실 외 놀 이 공 간 - 가스 누설 경보기가 설치되어 있다. - 대형 냉장고가 있을 경우 냉장고의 잠금장치가 되어 있다. - 영유아가 출입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 비상통로에 유도등 또는 유도 표시등이 있고 유도 등의 불이 커져 있다. - 비상구로 향하는 통로에는 장애물이 없고 통로가 비좁지 않다. - 자동화재 탐지설비, 화재경보기, 누전차단기가 설치되어 있고 정상 적으로 작동한다. - 소화기와 소화전은 층마다 설치되어 있고 제자리에 있다. - 소화기의 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어서 소방약제가 충분하고 소화기 압력이 정상이다. - 보육시설의 대문 및 울타리, 담, 근처 등에 위험한 요소가 없고, 주변 이 청결하다. - 보육시설 주변에 감전 위험이 없다. - 출입문은 안전한 상태로 유지되어 있다. - 그네나 시소 등의 움직임의 범위 등을 고려하여 경계가 구분되어 있다. - 독초, 잡초 등이 방치되어 있지 않고 모두 제거되었다. - 바닥에 미끄러운 곳이 없고, 이물질(유리조각, 돌부리)이 없다. - 모래 등은 정기적으로 손질하고 이물질이 없다. - 모든 놀이기구의 밑과 주위(안전지대)에 충격흡수제의 성능은 충분하다. - 놀이시설물에 구멍이나 틈이 있는 경우 영유아의 몸이 빠지거나 끼 지 않도록 조치하고 있다. - 위험물(에어콘 실외기, 가스통, 전기배선 등)에는 보호덮개가 설치되 어 있다. - 실외 공간에 오물이나 쓰레기가 없고 청결하다. - 품질경영 및 공산품관리법에 의한 안전검사를 필하고 신체에 유해하 지 않은 표면도색을 사용하였다 점검상태: 양호, 보통, 불량 작성 Tip 점검결과란 아래에 점검한 날짜를 기록하고 월별로 체크한다. 안전점검표를 형식적으로 기록하는 사례가 많으므로 철저한 안전점검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실질적인 관리가 이루 어지도록 한다. 보육시설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하여 실외시설과 실내시설 안전 점검표를 수정하거나 가감하여 사용한다. 고장 등 위험요소가 발견될 경우 접근불가 혹은 수리 중 등의 표시를 붙인 후, 영유아의 접근을 막고 즉시 수리 하도록 안내, 안전점검표에 시정조치 내용을 기재하고, 관리하도록 안내한다. 구조상 조리실과 영유아의 활동공간이 분리되어 있지 않은 경우, 영유아의 접근을 막을 수 있는 안전장치를 설치 하고 안전점검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점검 결과 관리상태가 양호하면 표, 보통은 표, 불량은 표로 표시한 후 조치사항에 기록하고 불량한 부분은 즉시 보수하도록 한다.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에 수록된 안전점검 체크리스트는 2011 보육사업안내와 보육시설 지도점검, 평 가인증과 관련된 내용을 통합하여 제시한 서식자료이다. 기타 안전점검에 관한 사항은 보육사업안내(2010) 서식을 참조하여 운영 관리한다.

48 42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실내 외 놀잇감 안전점검표(일별) 20 년 월 주 점검자 : 결 재 담당 시설장 점검결과 부문 점 검 내 용 / / / / / / 월 화 수 목 금 토 조치 사항 - 놀이시설물과 놀잇감은 영유아의 신장 및 체중을 고려하여 배치되어 있다. - 놀이시설물에 영유아의 살을 베거나 찌를 수 있는 날카로운 부분, 모 서리, 뾰족한 부분이 없다. 놀 잇 감 - 표면의 도색이 벗겨진 부분이 없다. - 볼트와 너트 및 부품이 마모, 노후, 훼손되어 있지 않다. 및 - 영유아가 삼킬만한 작은 놀잇감이 방치되어 있지 않다. 놀 이 기 구 - 영유아가 추락할 가능성이 있는 놀이시설물 아래와 주변의 공간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 보수가 필요한 놀잇감 및 놀이 기구가 방치 되어 있지 않다. - 놀이시설물 주변에 영유아가 걸려 넘어지거나 부딪힐 수 있는 방해 물이 없다. - 모든 놀이기구 등이 안전하게 고정되어 있다. - 모든 놀잇감과 놀이기구가 청결하고 위생적이다. 점검상태: 양호, 보통, 불량 작성 Tip 점검결과란 아래에 점검한 날짜를 기록하고 일별로 체크한다. 보육교사는 보육실을 포함한 실내외의 놀잇감을 매일 점검하여 위험요인이 발견되거나 파손된 곳이 있을 경우 즉시 폐기하거나 수리 보완하고, 안전점검표에 시정조치 내용을 기재 관리하도록 안내한다. 점검 결과 관리상태가 양호하면 표, 보통은 표, 불량은 표로 표시한 후 조치사항에 기록하고 불량한 부분은 즉시 보수 하도록 한다. 1주일간의 일일점검표를 비교, 확인하고 불량한 부분이 계속 누적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위 안점점검표의 항목 중 해당 보육시설 놀잇감과 놀이기구의 상황에 맞지 않는 항목은 수정 삭제한다. 실내의 놀잇감이란 실내유희실, 옥외놀이터, 옥상놀이터에서 사용하는 놀잇감(이동용 놀이기구)을 말한다.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에 수록된 안전점검 체크리스트는 2011 보육사업안내와 보육시설 지도점검, 평 가인증과 관련된 내용을 통합하여 제시한 서식자료이다.

49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43 영유아사고보고서 결 재 담당 시설장 시설명(종류) *전담지정종류 포함 주 소 ( ) 인가일 연락처 최초: 년 월 일 변경: 년 월 일 시설 현황 정원 ( )명, 현원 ( )명, 종사자 ( )명 운영 현황 0세반( )명 1세반( )명 2세반( )명 3세반( )명 4세반( )명 5세반( )명 시간제( )명 방과후( )명 시간연장( )명 24시간( )명 사고영유아명 성별 남 여 생년월일 년 월 일 사고일자 년 월 일 목격자명 사고시간 오전/오후 사고 당시 시설장 및 담임교사 근무상황 부모연락사항 연락시간 오전/오후 119신고여부 안함 신고함(오전/오후) 사고발생 장소 사고당시 활동내용 상해를 입은 시설 설비 상해의 유형 등하원 견학중 실외놀이터 실내놀이실 화장실 복도 현관 주방 대근육활동실(유희실) 교사실 식당 계단 기타 ( ) 목욕 및 배변시간 계단오르내리기 점심/간식/수유시간 실내자유놀이 실외자유놀이 계획된 실외놀이 물놀이 견학 낮잠 기타 ( ) 오르기시설 평균대 크롤(기어나가는 시설) 장애설비 현관문/교실문 담 실외고정물 회전대 복합놀이기구 시소 미끄럼틀 그네 바퀴달린 탈 것 바퀴달린 장난감 잘 모르겠음 기타 ( ) 화상 쇼크/질식 추락/강타 멍 찢어짐 뼈가 부러지거나 탈구 압박, 눌림 베임 찰과상(벗겨짐) 삠 물림 찔림 식중독 기타 중독 호흡곤란 기타 ( )

50 44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상해를 입은 다른 영유아가 있는가? 예 아니오 사고원인 다친 부위 (좌, 우 표시) 바닥으로 떨어짐 : 떨어진 높이 약 m 바닥의 형태 : 뛰거나 발을 헛디뎌 넘어짐 다른 유아에게 물림 차량에 의함 시설물에 끼임 다른 유아에게 맞거나 밀림 바퀴달린 탈것 (인라인 스케이트 등) 물체에 의해 다침 음식물에 의한 질식 곤충에 물리거나 쏘임 동물에게 물림 열, 추위에 노출 기타 ( ) 머리 눈(L,R) 귀(L, R) 코 입 목 가슴 등 엉덩이(L, R) 생식기 팔(L, R) 손(L, R) 다리(L, R) 발(L, R) 사고 관련 특이사항 보육기관에서 행해진 응급처치 (상술 예: 압박붕대, 세척, 붕대 등) 상해 배상보험 가입 현황 상해 배상 기타( ) 보험금 최고한도 인당 ( )만원 건당 ( )만원 응급처치자 의료기관 진료여부 안함 함 의료기관 진료를 한 경우 외래 진료를 받음(예 : 진료실, 응급실) 입원 ( 시간/일) 기타 사후처리 상황 (경찰조사, 피해합의 등) 사고영유아 보호(치료)를 위한 추후 계획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사항 직원 서명 (인) 날짜 :.. 오전/오후 부모 서명 (인) 날짜 :.. 오전/오후 작성 Tip 영유아 안전사고 발생 즉시 기록한다. 장소 및 활동내용, 상해유형 등 자세히 기록하고, 상해 관련 모든 자료를 확보한다. 보육시설에서 행해진 모든 응급처치에 관한 사항을 자세히 기록한다.

51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45 소방대피훈련 일지 결 재 담당 시설장 실 시 일 자 월 일 요일 화재발생장소 교 육 구 분 자체 훈련 외부기관에 의한 훈련 제 ( ) 회 실 시 시 간 (오전/오후) 시 분 ~ 시 분 총 ( ) 분 참 가 인 원 교사 ( ) 명 / 영유아 ( ) 명 총 ( ) 명 훈 련 목 적 훈 련 내 용 비상벨, 사이렌 각반의 대피경로로 대피 대피장소 집결 영유아인원 체크 간단한 주의 사항 교실로 이동 평 가 내 용 평 가 란 - 비상벨 및 사이렌 소리는 모두 들을 수 있는 적당한 크기로 울렸는가? - 대피경로는 효율적인가? 모 의 실 시 내 용 - 대피장소는 안전한 곳인가? - 재입실 경로는 효율적인가? - 구성원은 각자의 역할을 조직적으로 수행했는가? - 연락체계는 신속하게 이루어졌는가? - 모의실시 결과 문제점은 없었는가? - 종사자는 모두 소화기를 조작할 수 있는가? - 모의실시 결과 개선되어야할 사항은 없었나? 문 제 사 항 변경된 사항 어 린 이 집 작성 Tip 안전교육 및 소방훈련 실시 후 실행기록을 안전교육 및 소방훈련일지에 기록하고, 보육일지에는 전혀 실행기록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관련기록이 일치하도록 관리한다.

52 46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4. 회계 및 사무관리 보육시설의 재정관리는 보육시설을 운영하는 재정 능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보육활동을 질 높게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로 바람직한 재정관리를 통해 보육시설의 안정적 운영과 투명한 재정관리 에 노력하여야 한다. 보육시설은 년간 운영비의 세입과 세출을 예상하여 적절하고 균형있는 운영비를 편성하고 지출하며 보육시설 재무회계규칙 에 따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장부와 서류를 작성, 비치 하여야 한다. 회계문서는 보육시설 재무회계규칙에 제시된 서식을 활용하여 작성 원칙과 정보 및 세법 등을 지켜 작성 관리하여 회계점검 자료로 제공하며 회계문서는 회계관리 원칙과 규정에 적법하고 투명하게 작 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보육시설 운영자는 보육시설의 재정 운영 상태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보다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 보육시설 운영에 반영하여야 한다. 보육시설의 사무관리는 보육활동에 수반되는 제반기록과 장부의 작성 및 보관, 공문서 등의 문서관 리를 집행하고 처리하는 것으로 간접적으로 보육활동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는 업무이다. 사무문서는 체계적인 기준을 수립하여 정리하고 간소화하여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육시설 회계 및 사무관리의 서류와 장부는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별표 8 과 보육시설 재무회 계규칙 에 근거하여 제시하였다. 일러두기 보육시설 회계연도는 매년 1월1일~ 12월 31일이며, 세입 세출의 출납사무는 다음연도 2월 말일까지 완결하여야 한다. 보육시설의 모든 수입 및 지출 관리는 통장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원칙적으로 모든 수입 지출을 관리하는 운영통장 1개로 운영하나 불가피하게 보육종사자들에게 원천징수한 4 대보험 등 세금을 보관하는 시설명의 세입 세출외 통장 도 개설 가능하다. 수입과 지출 행위시에는 수입 지출 결의를 한 후 현금출납부, 총계정원장에 기록하고 청구서, 영수증, 지급내역서 등 관련 서류를 반드시 첨부한다. 부록에 첨부된 문서 및 내용은 보육시설의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다. 문서의 관리는 개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보존 년한이 지난 후에는 파쇄하여 정보 유출되지 않도록 한다.

53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회계 및 사무관리 서식 서식명 영유아보육법 보육사업안내 지도 점검 평가인증 확인자료 작성주기 페이지 1. 세입예산서 시행규칙 별표8 별지 제1호서식 필수항목 매년 세출예산서 별지 제2호서식 필수항목 매년 추가경정세입 예산서 별지 제3호서식 필수항목 필요시 추가경정세출 예산서 별지 제4호서식 필수항목 세입 세출결산 총괄 설명 별지 제5호서식 필수항목 매년결산시 세입결산서 별지 제6호서식 필수항목 매년 세출결산서 별지 제7호서식 필수항목 매년 위임장 별지 제8호서식 필수항목 대리인필요시 현금출납부 별지 제9호서식 기본항목 10. 총계정원장 별지 제10호서식 기본항목 수입 및 지출 발생시 수입 및 지출 발생시 봉급대장 별지 제11호서식 기본항목 매월 보육료대장 별지 제12호서식 기본항목 매월 비품대장 별지 제13호서식 기본항목 구매시 수입결의서 별지 제14호서식 기본항목 수입발생시 지출결의서 별지 제15호서식 기본항목 지출발생시 반납결의서 별지 제16호서식 기본항목 반납발생시 예비비사용조서 별지 제17호서식 기본항목 필요시 과목전용조서 별지 제18호서식 기본항목 필요시 정부보조금명세서 별지 제19호서식 기본항목 보조금수령시 보육료납입증명서 필요시 문서발송대장 발송시 문서접수대장 접수시 시설연혁부 변경시 70~ 보육시설운영일지 매일 72

54 48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별지 제1호 서식 세입예산서 세 입 예 산 서 (단위 : 천원) 과 목 관 항 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증 감 산 출 기 초 01 입소자 부담금 수 입 11 입소비용 수 입 111 수익자 부담금 02 과년도 수 입 21 과년도 수입 211 과년도 수 입 311 이 자 수 입 03 잡수입 31 잡수입 후원금 수 입 기 타 잡수입 04 보육료 수 입 41 보육료 수 입 411 보육료수입 05 보조금 수 입 51 경 상 보조금 수 입 인건비 보조금 기 본 보육료 기 타 지원금 52 자 본 보조금 수 입 521 자 본 보조금 06 전입금 61 전입금 611 전입금 612 차입금 07 이월금 71 이월금 전년도 이월금 이월 사업비 작성 Tip 가정 및 민간보육시설은 잡수입 과목 통합 가능 산출기초는 최대한 세부내역을 수식으로 계산 (예 : 인원 개월 금액) 2011년도 보육사업안내 보육시설 재무 회계 규칙 별표1 보육시설 세입 세출 예산 과목 구분을 참조하여 작성.

55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49 별지 제2호 서식 세출예산서 세 출 예 산 서 (단위 : 천원) 과 목 관 항 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증 감 산출기초 111 기 본 급 112 일용잡급 113 제 수 당 110 인건비 114 퇴직금 및 퇴직적립금 115 사회보험 부담비용 100 시 설 운영비 120 업 무 추진비 116 기 타 후생경비 121 기관운영비 122 직 책 급 123 회 의 비 130 관 리 운영비 131 여 비 132 수용비 및 수수료 133 공공요금 134 제세공과금 135 차 량 비 136 연 료 비 137 기타 운영비 200 사업비 210 사 업 운영비 211 급간식비 212 교재교구비 213 행 사 비 214 수 익 자 부담금 지출 300 재 산 조성비 310 시설비 311 시 설 비 312 자산취득비 313 시설장비 유 지 비 400 전출금 410 전출금 411 법인회계 전 출 금 412 차입금 상환 413 반 환 금 500 과년도 지 출 510 과년도 지 출 511 과년도지출 600 잡지출 610 잡지출 611 잡 지 출 700 예비비 710 예비비 711 예 비 비 작성 Tip 가정 및 민간보육시설은 관리운영비(기타운영비 별도) 및 시설비 과목 통합 가능 산출기초는 최대한 세부내역을 수식으로 계산 (예 : 인원 개월 금액) 2011년도 보육사업안내 보육시설 재무 회계 규칙 별표1 보육시설 세입 세출 예산 과목 구분을 참조하여 작성.

56 50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별지 제3호 서식 추가경정세입예산서 추가경정세입예산서 (단위 : 천원) 과 목 관 항 목 예산액 기 정 예산액 증 감 산 출 기 초 01 입소자 부담금 수 입 11 입소비용 수 입 111 수익자 부담금 02 과년도 수 입 21 과년도 수입 211 과년도 수 입 03 잡수입 31 잡수입 이 자 수 입 후원금 수 입 기 타 잡수입 04 보육료 수 입 41 보육료 수 입 411 보육료수입 05 보조금 수 입 51 경 상 보조금 수 입 인건비 보조금 기 본 보육료 기 타 지원금 52 자 본 보조금 수 입 521 자 본 보조금 06 전입금 61 전입금 611 전입금 612 차입금 07 이월금 71 이월금 전년도 이월금 이월 사업비 작성 Tip 산출기초는 최대한 세부내역을 수식으로 계산 (예 : 인원 개월 금액) 기정예산은 최초 예산액을 기입

57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51 별지 제4호 서식 추가경정세출예산서 추가경정세출예산서 100 과 목 관 항 목 111 기 본 급 112 일용잡급 113 제 수 당 퇴직금 및 인건비 퇴직적립금 115 사회보험 부담비용 기 타 116 후생경비 시 설 운영비 사업비 재 산 조성비 업 무 추진비 관 리 운영비 사 업 운영비 310 시설비 400 전출금 410 전출금 121 기관운영비 122 직 책 급 123 회 의 비 131 여 비 132 수용비 및 수수료 133 공공요금 134 제세공과금 135 차 량 비 136 연 료 비 137 기타 운영비 211 급간식비 212 교재교구비 213 행 사 비 214 수 익 자 부담금 지출 311 시 설 비 312 자산취득비 313 시설장비 유 지 비 411 법인회계 전 출 금 412 차입금 상환 413 반 환 금 500 과년도 지 출 510 과년도 지 출 511 과년도지출 600 잡지출 610 잡지출 611 잡 지 출 700 예비비 710 예비비 711 예 비 비 예산액 기 정 예산액 증 감 산출기초 (단위 : 천원) 작성 Tip 가정 및 민간보육시설은 관리운영비(기타운영비 별도) 및 시설비 과목 통합 가능 산출기초는 최대한 세부내역을 수식으로 계산 (예 : 인원 개월 금액) 기정예산은 최초 예산액을 기입

58 52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별지 제5호 서식 세입 세출결산 총괄 설명 세입 세출 결산 총괄 설명 세입 예산 수납액은 원에 대하여 원이며 세출 예산 지출액은 원에 대하여 원이며 그 차인잔액은 보조금집행잔액 이를 공제한 순이월금은 원으로서 원이 포함되어 있으며 원이다. 세입세출결산 총괄 수 납 액 지 출 액 차인잔액 작성 Tip 결산 보고 첨부서류는 보육시설 재무회계 규칙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서류를 첨부한다. 세입 세출 총괄 설명, 세입 세출 결산서, 연도말 잔액증명서(거래은행 발행), 결산서 보조서류 퇴직금 통장사본, 퇴직적립금 예금잔액증명서 차인잔액 : 이월된 금액 + 수입액 - 지출액

59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53 별지 제6호 서식 세입결산서 세 입 결 산 서 (단위 : 원) 과 목 관 항 목 예산액 수납액 미수납액 비 고 01 입소자 부담금 수 입 11 입소비용 수 입 111 수익자 부담금 02 과년도 수 입 21 과년도 수 입 211 과년도 수 입 03 잡수입 31 잡수입 이 자 수 입 후원금 수 입 기 타 잡수입 04 보육료 수 입 41 보육료 수 입 411 보육료수입 05 보조금 수 입 51 경 상 보조금 수 입 인건비 보조금 기 본 보육료 기 타 지원금 52 자 본 보조금 수 입 521 자 본 보조금 06 전입금 61 전입금 611 전입금 612 차입금 07 이월금 71 이월금 전년도 이월금 이월 사업비 작성 Tip 가정 및 민간보육시설은 잡수입 과목 통합 가능 결산 보고 첨부서류(세입/세출 총괄설명서, 세입/세출 결산서, 정부보조금명세서, 예금잔액증명서 등)

60 54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별지 제7호 서식 세출예산서 세 출 결 산 서 (단위 : 원) 100 과 목 관 항 목 111 기 본 급 112 일용잡급 113 제 수 당 퇴직금 및 인건비 퇴직적립금 115 사회보험 부담비용 시 설 운영비 사업비 재 산 조성비 업 무 추진비 관 리 운영비 사 업 운영비 310 시설비 400 전출금 410 전출금 116 기 타 후생경비 121 기관운영비 122 직 책 급 123 회 의 비 131 여 비 132 수용비 및 수수료 133 공공요금 134 제세공과금 135 차 량 비 136 연 료 비 137 기타 운영비 211 급간식비 212 교재교구비 213 행 사 비 214 수 익 자 부담금 지출 311 시 설 비 312 자산취득비 313 시설장비 유 지 비 411 법인회계 전 출 금 412 차입금 상환 413 반 환 금 500 과년도 지 출 510 과년도 지 출 511 과년도지출 600 잡지출 610 잡지출 611 잡 지 출 700 예비비 710 예비비 711 예 비 비 예산액 예산현액 지출액 잔 액 비 고 작성 Tip 가정 및 민간보육시설은 관리운영비(기타운영비 별도) 및 시설비 과목 통합 가능 결산 보고 첨부서류(세입/세출 총괄설명서, 세입/세출 결산서, 정부보조금명세서, 예금잔액증명서 등)

61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55 별지 제8호 서식 위임장 위임장 위 임 장 이 름 (인) 주민등록번호 대리인 주 소 위 사람을 대리인으로 정하고 다음 사항의 권한을 위임함. - 다 음 - 수입 및 지출에 관한 사무를 집행하기 위하여 보육시설 재무회계규칙 제26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한 권한을 위임함. 년 월 일 위임자: 어린이집 (직인) 작성 Tip 시설의 장은 시설의 수입과 지출에 관한 사무를 관리해야 하나 재무회계규칙 제26조에 따라 보육시설종사자에 한하여 이를 위임할 수 있다.

62 56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별지 제9호 서식 현금 출납부 현 금 출 납 부 월 / 일 적 요 목 증빙서 번 호 (단위 : 원) 수입금액 지출금액 잔 액 작성 Tip 수입 및 지출 발생시에는 수입 및 지출결의를 한 후 현금출납부와 총계정원장에 기록한다. 수입과 지출에 따른 증빙서류를 비치하야 한다. 증빙서류 - 1. 계좌입금에 관한 카드전표, 현금영수증, 계좌입금증 2. 수입 및 지출결의서 3. 반납결의서 4, 예비비 사용조서 5. 과목전용조서 6. 정부보조금명세서

63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57 별지 제10호 서식 총계정원장 총 계 정 원 장 목 : (단위 : 원) 월 / 일 적 요 증빙서 번 호 예 산 수입금액 지출금액 잔 액 작성 Tip 예산 과목별로 수입 지출 내역을 기록한다. 예산과목별로 기록한 것은 증빙서를 적절하게 관리해야 한다.

64 58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별지 제11호 서식 봉급대장 봉 급 대 장 (단위 : 원) 번호 성명 호봉 급 여 공 제 액 월급여 제수당 계 국민 연금 건강 보험 고용 보험 소득세 주민세 계 실수 령액 퇴 직 적립금 서명

65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59 별지 제12호 서식 보육료대장 보 육 료 대 장 번호 이 름 (생년월일) 지원 대상 구 분 월별징수실적(날자, 금액) 비 고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반환금) 계 보육료 기 타 계 보육료 기 타 계 보육료 기 타 계 보육료 기 타 계 보육료 기 타 계 보육료 기 타 계 보육료 기 타 계 보육료 기 타 계 보육료 기 타 계 보육료 기 타 계 보육료 기 타 작성 Tip 보육료 납입영수증과 보육료 납입증명서는 부모의 요청이 있을 때 항목별로 발행하여주며, 아이사랑 카드 결재는 영수증으로 갈음한다.

66 60 별지 제13호 서식 비품대장 비 품 대 장 번 호 물품명 모델명 구 입 년월일 구입처 가격 구입 수량 현재 사용처 멸실파손 년 월 일 현재량 작성 Tip 관리번호와 같이하여 물품별로 사진은 첨부하여 같이 구비할 수 있다. 물품의 구입과 파손 등 멸실 여부를 기입하여 같이 관리한다. 비고란에는 그 사유를 적어 관리 할 수 있다. 비품 구매 시 지출 증빙 서류를 정확히 하여 회계정리하고 비품대장에 기록한다. 관리자란에는 현재 보육실에서 사용되는 경우 반 교사로 할 수 있다. 결 재 담당 시설장 관리자 비고

67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61 별지 제14호 서식 수입결의서 수 입 결 의 서 증빙서번호 20 년도 수입 결 담 당 시설장 아래와 같이 수입함. 재 관 발 의 항 현금출납부등재 목 총계정원장등재 금 원정 ( ) 적 요 비 고 작성 Tip 수입결의시 입금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운영비계좌 입금증, 아이사랑카드전표 등을 첨부한다.

68 62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별지 제15호 서식 지출결의서 지 출 결 의 서 증빙서번호 20 년도 지출 결 담 당 시설장 아래와 같이 지출함. 재 관 발 의 항 목 현금출납부 등 재 총계정원장 등 재 물품대장등재 (공사대장, 봉급대장) 금 원정 ( ) 적 요 비 고 작성 Tip 지출결의 시 지출을 증빙하는 카드전표, 세금계산서, 거래명세서 등을 첨부하여 명확히 기록한다.

69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63 별지 제16호 서식 반납결의서 반 납 결 의 서 증빙서번호 20 년도 지출 결 담 당 시설장 아래와 같이 지출함. 재 관 발 의 항 목 현금출납부 등 재 총계정원장 등 재 물품대장등재 (공사대장, 봉급대장) 금 원정 ( ) 적 요 비 고 작성 Tip 지출된 세출의 반납금은 각각 지출한 세출의 당해 연도 과목에 여입할 수 있다. 즉 반납금의 여입이 발생한 경우 별지 제16호 서식에 의해 반납결의서를 작성한다.

70 64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별지 제17호 서식 예비비사용조서 예 비 비 사 용 조 서 사 용 일 자 금 액 사 유 사 용 내 역 (단위 : 원) 작성 Tip 예비비는 집행시 예비비사용조서 또는 과목전용을 통해 집행할 수 있다. 보육사업안내 (2011년 408쪽)에서는 예비비를 두는 경우 세출예산의 2% 이내로 하여야 한다.

71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65 별지 제18호 서식 과목전용조서 과 목 전 용 조 서 (단위 : 원) 관 항 목 전 용 년월일 예산액 (1) 전용액 (2) 현액 (1) + (2) 전 용 사 유 내 역 비 고 작성 Tip 회계규칙상 예산에서 정한대로 집행되어져야 하나, 예산이 부족할 경우엔 과목전용을 통해 예산을 확보하고 집행 한다. 현액은 처음 예산액(1)과 전용하고자 하는 과목의 (2)전용액을 합한 금액을 말한다.

72 66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별지 제19호 서식 정보보조금명세서 정 부 보 조 금 명 세 서 수령일자 보조내역 금 액 보조기관 산출기초 (단위 : 원) 작성 Tip 보육시설 정부보조금명세서는 보조내역에 따른 보조금 집행 시 이를 기록 관리한다. 이는 재무회계규칙 제34조 수입에 따른 증빙서류이다.

73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67 보육료 납입증명서 이 름 주민등록번호 주 소 이 름 주민등록번호 대 상 영유아 어린이집명 어린이집 주 소 소득자와의 관계 사 업 자 등록번호 보 육 료 납 입 내 역 납입연월일 금 액 납입연월일 금 액 사용목적 보육비공제 신청서 계 소득세법 시행령 제113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와 같이 보육료를 납입하였음을 증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년 월 일 신청인 (서명 또는 인) 위와 같이 보육료를 납입하였음을 증명합니다. 년 월 일 어린이집 원장(인) 작성 Tip 보육료납입증명서는 부모의 요청에 따라 제공 할 수 있으며 보육료, 기타보육료 등 항목별로 명시해야 한다. 보육료 수납 영수증도 같은 방법으로 부모에게 제공 할 수 있으며 항목별로 명시하여 제공한다.

74 68 문서발송대장 번호 발송일자 문서번호 수신처 참 조 제 목 첨 부 물 발송방법 명 칭 수 량 (우편,이메일,팩스 등) 작성 Tip 보육통합정보시스템(CIS)을 통해 이루어지는 문서의 발송을 포함 우편, 이메일, 팩스 등 보육시설에서 발송하는 일체의 문서를 기록 관리한다. 비고 어린이집

75 69 문서접수대장 번호 접수일자 문서번호 발신처 제 목 접수자 비고 어린이집 작성 Tip 보육통합정보시스템(CIS)을 통해 이루어지는 문서를 포함하여 시설에 들어오는 문서를 접수일자별로 기록 관리한다. 또한 접수자는 접수문서의 공개 비공개 등을 분류하여 시설 종사자의 공람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76 70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연 혁 부 1. 시설개요 시 설 명 소 재 지 시 설 장 신고 인가 년 월 일 시설 규모 대 지 : 건 물 : m2 m2 보 육 정 원 종 사 자 보육교사 영양사 간호사 취사부 기타 명 명 명 명 명 법인(단체) 법인(단체)명 소 재 지 대 표 이 사 신고년월일 사 업 종 별 임 원 이사 명, 감사 명 2. 시설설비현황 시 설 물 개소수 면적(m2) 시 설 물 개소수 면적(m2) 보 육 실 화 장 실 사 무 실 조 리 실 양 호 실 놀 이 터 유 희 실 기 타

77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연 혁 년 월 일 내 역 어린이집 작성 Tip 시설평면도, 보육시설 인가증, 고유번호증 등 보육시설 연혁관련 서류는 함께 첨부하여 관리한다. 보육시설 인가증은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5조의2에 의거해 시설 현관 또는 잘 보이는 곳에 게시 하도록 한다.

78 72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보육시설운영일지 결 재 담당 시설장 일 시 20 년 월 일 날씨: 특이사항 아동 입/퇴소 관계 입 소 아 동 퇴 소 아 동 인가 정원 연령 계 0세 1세 2세 3세 4세 5세 반 반별구성 현 결 출 원 석 석 영양관리 (제공식단) 오전간식 점심 오후간식 연월차 휴가 방문자 교사연수 실습교사 및 자원봉사 당직시 특이사항 오전당직 (인) 출근시간 오후당직 (인) 퇴근시간 작성 Tip 보육시설운영일지는 시설의 운영을 한눈에 기록 관리 할 수 있어야한다. 아동출석현황, 교사출근현황 등을 기록 관리한다. 당직사항을 두어 인계아동에 관한 기록 관리와 최초, 최종퇴근 시설 관리 상태 등 시설운영의 전반적 관리를 운영 일지 안에 포함하여 기록 관리할 수 있다. 당직 시 보육시설 점검을 고려하며 첫 출근자/ 최종 퇴근자에게 점검일지를 첨부할 수 있다.(관련문서 참고) 당직 시 특이사항에는 평소와 다른 사항이 발생되었을 때 기록한다.

79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보육과정 운영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의 신체, 사회, 정서, 언어, 인지 능력의 발달이 적절한 시기에 고르게 발달할 수 있도록 이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고 상호작용하기 위하여 보육과정을 운영한다. 특히 영유아기는 급속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개인 간 발달차가 크고, 개인 내에서도 발달 영 역에서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영유아의 특성과 개별적 차이를 함께 고려하여 발달에 적합한 경험과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여 문서로 작성하고, 이에 따라 통합적으로 일과 를 운영한다면 질적인 보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정기적으로 보육과정을 평가하여 기록하고, 그 결과를 추후 보육과정 운영에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영유아의 발달과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관찰을 통한 기록을 하여 보육과정을 작성하고 바람직한 상 호작용과 교수법을 실행하고 이를 평가하는 기록을 하여야 한다. 이를 토대로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의 효과를 평가하여 다음의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반영하여야 한다. 영유아의 발달과 특성을 기록하고 평가한 다양한 자료를 부모와의 면담자료로 제시하거나 활용하며 보육과정 운영을 위한 보 육일지와 관찰기록은 교사의 보육활동을 위한 기본적인 문서로 이는 반드시 교사가 작성하고 체계적 으로 관리하고 평가하여 보육과정 운영에 전문성을 향상하고자 노력하여야 한다. 일러두기 연간보육계획안, 월간보육계획안, 주간보육계획안, 일일보육계획안 은 각각의 문서라기보다 서로 연계성있게 연 결된 문서로서, 보육시설에서 매일 이루어지는 일상적 양육 및 놀이와 활동이 좀 더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연간보육계획안 은 영유아가 일 년 동안 경험할 전반적인 보육내용을 수립하는 일 년의 전체적인 계획이므로, 학기 가 시작되기 전에 가장 먼저 수립하여야 한다. 월간 및 주간보육계획안 은 연간보육계획 의 큰 그림을 그린 후, 그 계획에 따라 매월, 또는 매주의 놀이와 활동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보육계획안을 작성할 때, 영유아의 연령, 흥미, 계절 등을 고려하여야 하며,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 의 내용을 참 조로 보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 계획된 보육 내용이 제대로 실행되었는가를 평가하기 위하여, 보육일지 와 보육과정 평가 기록 을 작성하고, 개별 영유아의 보육활동에 대한 참여와 반응을 주기적으로 관찰하여 이후의 보육과정을 계획할 때 반영할 수 있도록 하 여야 한다.

80 74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5. 보육과정 운영 서식 서식명 영유아보육법 보육사업안내 지도 점검 평가인증 확인자료 작성주기 페이지 1. 연간 보육계획안 시행규칙 제 30조 별표 8의 2 p125 대3-1 소2-1 장3-1 매년 월간 보육계획안 (영아반) 시행규칙 제 30조 별표 8의 2 p125 대3-1 소2-1 장3-1 매월 월간 보육계획안 (유아반) 시행규칙 제 30조 별표 8의 2 p125 대3-1 소2-1 장3-1 매월 주간 보육계획안 (영아반) 시행규칙 제 30조 별표 8의 2 p125 대3-1 소2-1 장3-1 매주 주간 보육계획안 (유아반) 시행규칙 제 30조 별표 8의 2 p125 대3-1 소2-1 장3-1 매주 일일보육계획 및 일지 시행규칙 제 30조 별표 8의 2 p125 공통 운영일 매일 80~81 7. 개별화 보육 계획안 (장애아보육 IEP) 시행규칙 제 30조 별표 8의 2 p125 장3-1 학기 개별화 보육 일지 (장애아 보육) 시행규칙 제 30조 별표 8의 2 p125 장3-7 운영일 매일 영유아 관찰 기록 (영아반) 시행규칙 제 30조 별표 8의 2 p125 대3-7 주기적으로 영유아 관찰 기록 (유아반) 시행규칙 제 30조 별표 8의 2 p125 대3-7 주기적으로 85

81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75 연간보육계획안 월 주 제 소 주 제 비 고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작성 Tip 연간 보육계획안의 연간 주제와 소주제는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흥미에 기초하며, 표준보육과정의 전 영역이 포함 될 수 있도록 한다. 동일 연령 내에서, 또한 연령이 증가할수록 영유아에게 가장 친숙하고 구체적이며, 자주 경험하는 것에서부터 점차 멀어진 환경에 대한 주제가 포함되도록 작성한다.

82 76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월간보육계획안(영아반) 실시기간 : 월 주 제 소주제 목 표 등원 및 맞이하기 일 상 생 활 식사 및 간식 낮잠 및 휴식 대 소변가리기 신체 움직임 자 유 놀 이 활 동 감각 탐색 창의적 표현 역할 쌓기 언 어 실외활동 및 산책 기본생활습관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작성 Tip 월간보육계획안은 연간보육계획에서 짜여진 주제와 소주제에 기초하여 작성되며, 영유아가 생활에서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구체적 놀이와 활동을 일과에 맞추어 계획한다. 영아반 보육계획안이므로 일상생활과 놀이활동을 균형있게 계획한다. 놀이활동의 영역은 연령과 개별 보육시설의 흥미영역에 따라 조정하여 계획할 수 있다.

83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77 월간보육계획안(유아반) 실시기간 : 월 주 제 소주제 목 표 쌓기 역할 자 유 선 택 활 동 미술 언어 수 조작 과학 음률 대 소 집 단 활 동 이야기 나누기 문학 음악 신체 실외활동 기본생활습관 작성 Tip 월간보육계획안은 연간보육계획에서 짜여진 주제와 소주제에 기초해서 작성하며, 영유아가 생활에서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구체적 놀이와 활동을 일과에 맞추어 계획한다. 일상생활과 관련된 기본생활습관을 보육계획에 포함시켜 작성한다. 위의 대소집단 활동 구분은 만 3세 연령에 해당하는 것으로 연령에 따라 미술, 수 과학 등을 포함하여 좀 더 세분 화할 수 있다.

84 78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주간보육계획안(영아반) 주 제 : 소 주 제 : 목 표 : 실시 기간 : 월 주( / ~ / ) 활동 요일 월 화 수 목 금 토 등원 및 맞이하기 대 소변가리기 신체 움직임 자 유 놀 이 활 동 감각 탐색 창의적 표현 역할 쌓기 언 어 실외활동 및 산책 식사 및 간식 낮잠 및 휴식 기본생활습관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작성 Tip 주간보육계획안은 연간 및 월간 보육계획안에 수립된 내용에 기초하여 작성한다. 보육일과의 시간적 구분이나 실내외 공간 구분에 따라 실시 가능한 구체적 놀이와 활동을 계획한다. 한 주간의 놀이와 활동이 요일별로 전개되는 과정을 계획하여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작성한다.

85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79 주간보육계획안(유아반) 주 제 : 소 주 제 : 목 표 : 실시 기간 : 월 주( / ~ / ) 활동 요일 월 화 수 목 금 토 등원 및 맞이하기 쌓기 오 전 실 내 자 유 선 택 활 동 역할 미술 언어 수 조작 과학 음률 정리정돈 및 전이활동 대 소집단활동 실외활동 점심 및 낮잠 오후 자유선택활동 기본생활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작성 Tip 주간보육계획안은 연간 및 월간 보육계획안에 수립된 내용에 기초하여 작성한다. 보육일과의 시간적 구분이나 실내외 공간 구분에 따라 실시 가능한 구체적 놀이와 활동을 계획한다. 한 주간의 놀이와 활동이 요일별로 전개되는 과정을 계획하여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작성한다.

86 80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반 일일보육계획 및 일지 년 월 일( ) 날씨 : 결 재 담임 시설장 주제 소주제 목표 시간 및 활동명 활 동 계 획 준 비 물 실행 현원 출석 결석 일일평가

87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81 작성 Tip 일일보육계획과 일지를 함께 기록함으로 계획된 활동과 실시된 활동을 비교하여 분석할 수 있다. 실행에는 매일 진행된 활동과 자료가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적절한 수준이었는지, 하루 일과가 영유아의 신체 리듬과 심리적 상태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계획되고 실행되었는지, 진행된 활동 중 영유아가 특별히 관심을 가 졌던 활동들은 무엇이었는지, 활동의 시간 배정은 적절했는지, 어떤 점을 더 수정 보완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체계 적으로 기록하여 평가한다. 식사, 배변, 낮잠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지도 내용도 구체적으로 계획하여 실시하고 기록한다. 일일 평가에는 전반적인 일과에 대해 평가하고 특별한 사항이나, 건강, 영양, 안전, 행사 및 반 운영에 반영해야 할 것 등을 기록한다.

88 82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개별화 보육계획안(장애아보육 IEP) 결 재 담임 시설장 이름 생년월일 장애 유형 영역 현 행 수 준 장 기 목 표 단 기 목 표 기본 생활 신체 운동 사회 관계 의사 소통 자연 탐구 예술 경험 작성 Tip 장애 유아의 현행 수준에 대한 진단을 통해 특성 및 개별화보육계획목표(IEP 목표)를 결정하고 연간보육계획안, 월간보육계획안, 주간보육계획안, 개별화보육일지를 연계하여 계획안을 작성한다. 장애 유아의 현행수준 등을 고려하여 장기 목표를 세우고, 이를 세분화하여 단기 목표를 설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장애아보육운영매뉴얼(2010) 을 참고할 수 있다.

89 CHAPTER 02 보육시설 운영 서식안내 83 개별화 보육일지(장애아보육) 년 월 일( ) 날씨 : 결 재 담임 시설장 활동주제 이름 활동 영역 활동 내용 영역별 발달 목표 활동 목표 사전 준비 지원 전략 활동평가 총평가 및 향후 계획 부모상담 작성 Tip 개별화보육일지는 개별 유아의 IEP와 연관성을 가져야 하며, 하루일과에 세분화하여 계획한다. 일일 주요활동과 IEP 목표의 대비를 살펴보고, 실행에 따른 장애영유아의 반응을 기록한다. 새로운 활동 외에 거의 반복적으로 진행되는 활동의 경우, 계획된 내용이 1주 또는 그 이상 계속 같은 내용으로 기록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장애아보육운영매뉴얼(2010) 을 참고할 수 있다.

90 84 반 월 영아 관찰 기록 결 재 담임 시설장 이름 성별 생년월일 기록자 구분 영역별 발달 및 놀이 기본생활습관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식습관 배변습관 수면습관 3/4 3/10 3/27 3/2 3/20 3/17 관찰내용 해석 작성 Tip 관찰은 모든 흥미영역에서의 놀이나 활동 뿐 아니라 일과의 모든 시간에서 영아가 나타내는 반응이나 행동을 고루 포함하여야 한다. 관찰된 내용을 날짜와 함께 해당 칸에 기록한다. 개별 영아의 관찰기록을 기초로 영아를 지도한다. 누적된 관찰 기록들을 주기적으로 종합하여 영아의 행동에 대해 해석하고, 이를 부모 면담 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91 85 반 월 유아 관찰 기록 결 재 담임 시설장 이름 성별 생년월일 기록자 구분 쌓기 역할 미술 언어 수 조작 3/4 3/11 관찰내용 과학 음률 실외활동 또래관계 기본생활습관 해석 작성 Tip 관찰은 모든 흥미영역에서의 놀이나 활동 뿐 아니라 실내외 공간, 견학이나 행사, 일과의 모든 시간에서 유아가 나타내는 반응이나 행동을 고루 포함하여야 한다. 관찰된 내용을 날짜와 함께 해당 칸에 기록한다. 개별 유아의 관찰기록을 기초로 유아를 지도한다. 누적된 관찰 기록들을 주기적으로 종합하여 유아의 행동에 대해 해석하고, 이를 부모 면담 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92

93 부 록 보육시설 운영 문서 및 관련자료 안내 1. 영유아 및 부모관리 문서 및 관련자료 2. 종사자 관리 문서 및 관련자료 3. 건강 영양 안전 문서 및 관련자료 4. 회계 및 사무관리 문서 및 관련자료 5. 보육과정 운영 문서 및 관련자료

94

95 Appendix 보육시설 운영 문서 및 관련자료 안내 영유아 및 부모관리 문서 및 관련자료 문서자료 영유아보육법 보육사업안내 지도 점검 평가인증 확인자료 작성주기 페이지 1. 부모 면담 일지 대2-8, 2-12 소1-10 장2-9, 2-13 년 2회 어린이집 운영안내 대2-1 소1-4 장2-1 년1회 보육시설 개방 안내문 (예시) 대2-1, 2-9 소1-4, 1-11 년1회 신입원아 적응절차 (예시) 대2-7 소1-5 장2-2 년1회 93~94 5. 부모모임 안내문 (예시 1, 2) 장2-8 필요시 95~96 6. 가정통신문 (예시 1, 2) 장2-9 장5-11 상시 97~98 7. 보육시설 운영위원회 회칙 대2-10 년1회 99~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 연간계획서(예시) 대2-9 대2-11 장2-12 년1회 102

96 90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부모 면담 일지 면담일시 년 월 일 00: 00~ 00~00 면담교사 영 유 아 이름 생년월일 20 년 월 일 (만 세) 면담 참여자 면담형태 방문( ) 전화( ) 구 분 교사의견 부모의견 생활습관 현 행 수 준 대인관계 (어른, 형제, 또래) 발달정도 (언어, 신체 등) 행동특성 기타 면담하기를 원하는 내용 종합의견 건의사항 작성 Tip 부모와의 개별면담은 연 2회 이상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이를 문서로 기록한다. 면담 전에 부모가 면담일지를 미리 작성하도록 하면 면담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97 Appendix 보육시설 운영 문서 및 관련자료 안내 91 어린이집 운영안내 Ⅰ. 어린이집 보육 철학 및 목표 1. 보육철학 2. 보육목표 Ⅱ. 어린이집 운영현황 1. 시설연혁 2. 시설현황 3. 보육시간 4. 보육료 5. 아동현황(반별 정원 및 현원) 6. 보육종사자 구성 현황 Ⅲ. 보육프로그램 1. 보육내용(연간, 월간, 일일계획안 예시) 2. 연간 행사계획 3. 특색프로그램 4. 신입원아 적응 절차 5. 기타 어린이집 운영안내 Ⅳ. 건강 영양 안전관리 1. 건강관리(건강검진 실시, 정기소독, 개별 침구 세탁 안내 포함) 2. 영양관리(식단 안내 포함) 3. 안전관리(안전교육 및 소방대피훈련 안내 포함) Ⅴ.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1. 부모참여 프로그램 2. 보육시설운영위원회 3.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 4. 지역사회 전문가와의 협조체계 Ⅵ. 공지사항 1. 보육시설 개방과 보육실 방문 2. 휴원을 요하는 질병 3. 상해, 화재, 배상보험 가입 안내 4. 안전사고 발생 시 보육시설이 갖는 책임 한계에 관한 규정 5. 아프거나 다친 영유아에 대한 처리 및 응급처치동의서 작성 6. 등하원 절차 및 귀가동의서 작성 작성 Tip 보육시설의 운영기준이나 특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소책자나 리플릿 등으로 입학 전이나 학기 초 오리엔테이 션을 반드시 실시하여 어린이집 운영에 대해 부모의 이해와 협력을 유도한다. 중간에 입소하는 영유아의 오리엔테이션도 반드시 실시하여야 한다.

98 92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보육시설 개방 안내문 (예시) 보육시설 개방 안내문 부모님께 본 어린이집 개방과 관련하여 안내 드립니다. 저희 어린이집에서는 부모님께 보육일과를 지켜보거나 활동의 일부를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도 록 어린이집을 개방하고 있습니다. 자녀와 함께하는 보육경험은 자녀의 행동 및 어린이집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유아보육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모두에게 유익한 기회가 되도록 다음 사항에 협조 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반별 보육실 개방시간과 관련하여서는 담임선생님과 협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부모님의 보육실 입실 과정에서 영유아들의 안정된 생활과 선생님들의 보육활동이 원활히 진행 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3. 특히, 영아반 부모님께서는 보육실 입실시 어린이집 원아들의 건강과 청결한 위생을 위해 손을 깨끗이 씻고 입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감기, 전염성 질환 등이 있는 경우에는 보육시설 입실에 제한되오니 이점 양해 바랍니다. 20 년 월 일 어린이집 작성 Tip 개방 안내문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공지하고 어린이집의 부모가 볼 수 있는 곳에 게시한다.

99 Appendix 보육시설 운영 문서 및 관련자료 안내 93 신입 원아 적응 절차 (예시) 영유아는 처음 오는 어린이집의 새로운 환경, 낯선 양육자, 익숙하지 않은 또래들과의 만남, 친 양육자 와의 분리 등으로 불안을 느끼기 쉽습니다. 부모와 가족 역시 영유아를 새로운 어린이집에 보내는데 심리적인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본 어린이집에서는 신입원아와 부모가 새로운 상황에 잘 적 응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신입 원아 적응 프로그램 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목적 1) 영유아가 보호자와 헤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어린이집을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로 느낀다. 2) 새로운 교사와 친구에 대해 친밀감을 느낀다. 3) 적응기간을 통해 어린이집 생활에 잘 적응한다. 진행원칙 1) 영유아와 보호자가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2) 영유아의 적응에 필요한 기본적인 활동(예: 점심, 낮잠 등)을 경험하게 한다. 3) 적응 프로그램은 1~2주 정도를 기본으로 하되, 영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진행한다. 4) 적응기간 초기의 보육시간은 약 2~3시간에서 점진적으로 늘려간다. 5) 영유아의 연령, 기질, 발달, 애착, 적응상태, 어린이집 상황, 가정의 상황 등에 따라 기간과 방법을 달리할 수 있다. 6) 단기간에 적응시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적응상태를 고려하여 차근차근 진행한다. 7) 적응이 늦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주변 상황이나 사물, 사람 등에 대해 민감할 수 있 음을 말하며, 민감함은 때론 낯선 상황에 대한 판단과 지각 능력이 예민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신입 원아의 초기 부적응 행동의 예 1) 어린이집에 가지 않겠다고 떼쓴다. 2) 어린이집 현관에 들어서기만 하면 울기 시작한다. 3) 또래와 어울리지 않고 시무룩하다. 4) 교사와 상호작용을 하지 않으려고 하며 반응이 없다. 5) 어린이집에서는 간식이나 식사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6) 어린이집에서는 낮잠을 자려 하지 않는다. 7) 울음이 잦고 자주 칭얼댄다. 8) 밤에 자지 않고 울면서 깬다. 9) 신체적 증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아프다고 한다. 10) 대소변을 가리던 영아가 대소변을 가리지 못한다. 11) 집에서 어린이집에 대한 좋지 못한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100 94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진행단계 : 최소 1주일의 예 기간 내용 귀가 등원 첫날 짧게 방문하기 엄마와 함께 놀이해보기 오전 간식 먹기 적 응 : 10:00~12:00 귀가 부적응 : 10:00~11:00 귀가 둘째 날 오전 놀이와 점심식사 적 응 : 10:00~식사 후 13:00 귀가 부적응 : 10:00~12시 이전 귀가 셋째 날 넷째 날 다섯째 날 엄마와 잘 헤어지기 선생님과 놀이하기 엄마와 웃으며 안녕하기 낮잠 자보기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기 편안한 마음으로 낮잠 자기 적 응 : 10:00~식사 후 13:00 귀가 부적응 : 10:00~12시 이전 귀가 적 응 : 09:30~낮잠 잔 후 15:30 귀가 부적응 : 09:30~식사 후 13:00 귀가 적 응 : 09:30~낮잠 잔 후 17:00 귀가 부적응 : 09:30~식사 후 14:00 귀가 여섯째 날 하루 종일 지내기 적 응 : 09:30~낮잠 잔 후 18:00 귀가 부적응 : 보호자와 상담 후 귀가 시간 조정 적응아와 부적응아에 따라 귀가 시간을 달리 조정할 수 있다. 신입원아 적응을 위한 배려 어린이집 부모님 부모와 교사가 친밀한 관계임을 느끼도록 즐겁게 대화하기 교실 입구에 가족사진을 붙여두거나, 흥미를 끌만 한 놀잇감이나 음식을 준비하기 신발장이나 개인사물함에 사진과 이름을 붙여두어 소속감과 안정감을 갖게 하기 적응 초기에는 영유아가 탐색할 기회를 충분히 제 공하고, 신체적 접촉을 서두르지 않기 가정에서 영유아가 좋아하는 베개나 인형, 장난감 등을 가져오게 하기 영유아에게 어린이집과 교사 소개하기 부모와 교사가 친밀한 관계임을 느끼도록 즐겁게 대화하기 적응 초기에는 교실에 들어가 놀이를 함께 하기 헤어질 때는 영유아에게 꼭 인사를 하고 가고, 정해 진 약속시간을 잘 지키기 잠들기 전 어린이집 생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 어 아이의 마음에 긴장을 풀어주기 지속적인 애정을 표현해주기 작성 Tip 신입원아의 초기 적응을 위한 지원에 대한 안내 자료를 포함하여 신입원아의 적응에 대해 부모의 불안을 줄이고 적응에 대한 이해를 통해 어린이집과의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한다. 신입적응 아동의 절차에 대한 내용은 운영안내 책자에 포함하여 작성할 수 있다. 신입아동 적응 절차의 실시 내용은 반 보육일지나 아동 개별 관찰일지에 기록한다.

101 Appendix 보육시설 운영 문서 및 관련자료 안내 95 부모모임 안내문 (예시1) 강연회 안내 학부모님께 안녕하십니까? 언제나 밝은 웃음이 가득한 날들이 계속 되길 바랍니다. 사랑하는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시고 자녀들의 어린이집생활에 대하여 얼마나 궁금하십니까? 본 어린이집에서는 부모님의 궁금증도 풀어드리고 좀 더 이상적인 보육을 실현하고자 부모님께 자녀 양육에 관한 강연회를 준비하였습니다. 한 분도 빠짐없이 참석하셔서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발달 등 많은 이야기를 공유하는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일자 : 20 년 월 일 ( 요일) :00 ~ :00 강연회 제목 : 강사: 000(소속 및 직책: ) * 강연회가 끝난 후 각 반별로 간담회가 이어집니다. 20 년 월 일 어린이집 절 취 선 강연회에 참석합니다.( ) 강연회에 참석하지 못합니다 ( ) 이유는 반 이름 * 절취선을 오려 00일까지 어린이집으로 보내주십시오.

102 96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부모모임 안내문 (예시2) 신입원아 OT 및 부모 간담회 안내 본 어린이집에서는 신입원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부모간담회를 통해 부모님 들에게 다양한 교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오니, 부디 참석하시어 활발한 교류의 장이 마련 될 수 있 도록 협조 바랍니다. 일 시 장 소 내 용 20 년 월 일 ( 요일) 오후 시 분 부모 간담회는 신입원아 오리엔테이션이 끝나고 이어집니다. 각 반 교실 신입원아 오리엔테이션 반 특징 및 담임소개 부모 소개 부모교육 안내 각 반 담임을 중심으로 간담회 실시 절 취 선 신입원아 OT 및 부모 간담회 참가 신청서 반 이름 : 참석 불참 불참사유 참석 여부에 따라 해당하는 곳에 표하여 어린이집으로 일( 요일)까지 보내 주시기 바랍 니다.

103 Appendix 보육시설 운영 문서 및 관련자료 안내 97 가정통신문 (예시1) 3월 2주 가정통신문 부모님께 따스한 봄을 맞이하여 인사드립니다. 저희 어린이집에서는 부모님들의 자녀 양육을 돕고자 가능한 시간을 서로 의논하여 어린이집 을 개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모님께 보육일과를 지켜보거나 활동의 일부를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자녀와 함께하는 이러한 보육경험은 자녀의 행동 및 어린이집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별 보육실 개방에 대해서는 담임선생님과 협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보육시설 개방과 관 련하여 다음 사항을 지킬 수 있도록 사전 협조 부탁드립니다. 1. 부모님의 보육실 입실과정에서 영유아들의 안정된 생활과 선생님들의 보육활동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2. 특히, 영아반 부모님께서는 보육실 입실시 어린이집 원아들의 건강과 청결한 위생을 위해 손을 깨끗이 씻고 입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영유아의 침구(개인이불 및 베개)를 세탁하여 0월 0일 까지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20 년 월 일 어린이집 작성 Tip 부모에게 어린이집 생활과 보육활동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가정통신문을 작성하고 정기적으로 제공하여 적극적인 협력 관계가 되도록 활용한다. 어린이집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내용으로 제공한다.

104 98 보육시설 운영 서식 및 문서자료집 가정통신문 (예시2) < 20 년도> 기 간 : 3월 1주-2주 < 3월 2일 ~ 3월 10일 > 교사 : 윤**, 이** 주 제 나는 슬기반이예요 목 표 슬기반 교실 환경에 적응하고 변화된 어린이집 환경을 살펴본다. 금 월 화 수 목 금 등원 및 맞이하기 무슨 반인지 이야기하며 인사하기 실 내 자 유 선 택 활 동 미술영역 밀가루 반죽으로 놀이하기, 가위질-선 따라 오리기, 재활용품을 이용한 구성 소꿉영역 소꿉 교구 탐색하기, 반죽으로 음식 만들기, 음식상 차려 친구 초대하기 언어영역 <말하기/듣기> 슬기반 이름 카드, 놀잇감 카드, 내 이름 말하기 <읽기> 즐거운 하루 일과 블록영역 블록으로 자유롭게 구성하기, 슬기반 구성하기 수 조작 영역 고무줄 구성하기, 다양한 퍼즐 맞추기, 곰돌이 옷 입히기 퍼즐, 내가 좋아하는 장난감 줄자로 재어보기 과학영역 자석 놀이, 돋보기로 관찰해요, 대 소집단 활동 <이야기나누기> 슬기반 소개하기 <언어> 자기 소개하기 <신체놀이> <새노래> 어린이집 노래 <공놀이> <탐색> 어린이집 둘러보기 <신체놀이> <게임> 나는 누구일까요? <실외놀이> 실외놀이 어린이집 둘러보기, 실외 놀이 영역 놀잇감 소개하기, 모래놀이 기본생활습관 및 안전교육 알려드립니다. 바르게 인사해요, 계단에서 차례 지키며 걸어 다녀요 1. 안녕하세요. 슬기반 담임교사 윤***, 이**입니다. 우리 어린이집이 안정되고 바람직한 발달을 돕는데 성심 성의껏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사랑과 정성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부모님들의 많은 격려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 신학기 준비기간 동안 가정학습에 협조해 주신 부모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미술> 자유그림 <동화> 내 친구 2. 일일보고서 안내 등원 시 현관에 비치된 일일보고서를 반드시 작성해 주시어 아이들의 하루일과가 보다 교육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 시고, 귀가 시에는 기재된 내용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투약안내 약을 먹이는 어린이의 경우 일일보고서 작성 시 투약 의뢰란에 투약시간과 분량을 정확히 기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약의뢰서 를 기초로 어린이에게 투약하게 됨으로 투약내용을 기록하지 않으실 경우 투약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반드시 투약의뢰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신학기 준비물 안내 치약 1개, 칫솔, 스덴 양치컵, 실내화, 낮잠용 타올, 여벌옷, 휴지 5개, 연필 3자루, 색연필, 싸인펜, 개인화일(40매 이상), 사진 3장(재원생만) 신학기 준비물을 보내 주실 때 유아들의 물품에 이름을 꼭 적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어린이집 - ~

105 Appendix 보육시설 운영 문서 및 관련자료 안내 99 보육시설 운영위원회 회칙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회칙 제정 제 1 장 총 칙 제 1 조 (목적) 이 규정은 영유아보육법 제25조에 준하여 보육시설운영의 자율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지역사 회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지역실정과 특성에 맞는 보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어린이 집 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원회 라 한다)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기능)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심의한다. 1. 연간 어린이집 운영 및 보육활동 계획 및 평가에 관한 사항 2. 보육시설 운영규정의 제정 또는 개정에 관한 사항 3. 어린이집의 예산 및 결산의 보고에 관한 사항 4. 영유아의 건강 영양 및 안전에 관한 사항 5. 보육시간 및 보육과정 운영방법 등 보육시설의 운영에 관한 사항 6. 보육료 외의 잡부금의 수납 운용에 관한 사항(단, 지역보육정책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은 제외함) 7. 기타 보육시설 운영에 관한 제안 및 건의사항 제 2 장 위원의 신분 제 3 조 (임기) 1 위원의 임기는 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궐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2 위원의 임기개시일은 월 일로 한다. 제 4 조 (위원의 자격) 1 위원은 무보수 봉사직으로 한다. 2 위원은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른 어린이집의 운영위원을 겸할 수 없다. 3 위원은 어린이집을 상대로 하여 영업하는 자가 아니어야 한다. 제 5 조 (위원의 의무 등) 1 학부모 위원을 포함한 위원 전원은 운영위원회 위원으로서의 품위를 유지하여 야 한다. 2 위원은 운영위원회 회의에 성실히 참여하여야 한다. 3 위원은 그 지위를 남용하여 재산상의 권리 이익의 취득 또는 알선을 하여서는 아니된다. 4 위원은 정치적, 종교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 제 6 조 (위원의 자격상실) 위원이 다음 각호의 1,2에 해당할 때에는 자격을 상실한다. 단, 제3호, 제5호 사 항은 운영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처리한다.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Jeju Community Welfare Center Annual Report 2015 성명 남 여 영문명 *해외아동을 도우실 분은 영문명을 작성해 주세요. 생년월일 E-mail 전화번호(집) 휴대폰 주소 원하시는 후원 영역에 체크해 주세요 국내아동지원 국외아동지원 원하시는 후원기간 및 금액에 체크해 주세요 정기후원 월 2만원 월 3만원 월 5만원 )원 기타(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Ⅳ-10.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제정 2012.09.03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39호 개정 2012.12.3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52호 개정 2013.08.0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65호 개정 2014.04.09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88호 개정 2014.06.27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94호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3230313520C8B8B0E8BFACB5B520BBEAC7D0C7F9B7C2B4DCC8B8B0E820B0E1BBEABCAD322E786C7378>

<3230313520C8B8B0E8BFACB5B520BBEAC7D0C7F9B7C2B4DCC8B8B0E820B0E1BBEABCAD322E786C7378> 2015회계연도 산학협력단회계 결 산 서 제12기 제11기 2015년 3월 1일부터 2016년 2월 29일까지 2014년 3월 1일부터 2015년 2월 28일까지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 목 차 1. 재무상태표 2 2. 운영계산서 5 3. 현금흐름표 10 4. 운영차익처분계산서 15 5. 결산부속명세서 17 1. 재 무 상 태 표 2 [별지 제3호 서식]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2013. 3..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Ⅰ. 목적 1 Ⅱ. 기본지침 1 Ⅲ. 일반지침 1 Ⅳ. 과목별지침 5 Ⅴ. 분임기관이행사항 14 Ⅵ. 지출결의서참고사항 16 Ⅶ. 행정사항 18 Ⅷ. 참고자료 19 1. 국립대학 ( 교 ) 비국고회계관리규정 20 2. 창원대학교기성회규약 41 3. 2013학년도기성회회계예산편성지침

More information

CD 2117(121130)

CD 2117(121130) 제품보증서 품질 보증기간은 구입일로부터 1년간이며,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의 보증기간은 5년간 입니다.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이란 외장을 제외한 회로, 기능 부품을 말합니다. (당사 규정에 따른 것임) 제 품 명 모 년 구 입 일 구 입 자 판 매 자 월 일 주소 성명 주소 대리점명 델 명 SERIAL NO. TEL. TEL. 제품보증조건 무상 서비스: 보증기간내의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조교 임용 규정

조교 임용 규정 창업동아리운영규정 관리번호 7-0-12 관리부서 산학처 제정일자 2014.04.21 개정일자 2016. 6.14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김포대학교(이하 본 대학 이라 한다.) 학생들에게 창업분위기 조성을 통하여 시대적 흐름 변화에 대한 도전의식과 창의력을 갖춘 기업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➀체계적 창업 및 기업경영 교육 ➁창업 및 경영을 위한

More information

¾ÈÀü°ü¸®¸Å´º¾óÃÖÁ¾Ãâ·Âµ¥ÀÌŸ

¾ÈÀü°ü¸®¸Å´º¾óÃÖÁ¾Ãâ·Âµ¥ÀÌŸ www.educare.or.kr www.educare.or.kr 01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02 23 교 통 안 전 1. 도로횡단안전! 보행안전! 선생님 가이드 골목에서 갑자기 뛰어나왔어요. 무단횡단하는 어른을 따라 길을 건넜어요. 도로횡단 교육지침 차도에서 떨어져 서 있기 횡단보도 오른쪽에 서

More information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5. 산업중분류, 조직형태 및 동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단위 : 개, 명 금정구 서1동 서2동 서3동 Geumjeong-gu Seo 1(il)-dong Seo 2(i)-dong Seo 3(sam)-dong TT전 산 업 17 763 74 873 537 1 493 859 2 482 495 1 506 15 519 35 740 520 978 815 1 666 462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사회복지관운영안내 3 목 차 4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Ⅰ. 기본방향 5 6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Ⅱ. 사회복지관운영 7 04 05 06 07 08 370 391 397 407 410 8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Ⅲ. 사회복지관사업 9 10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Ⅲ. 사회복지관사업 11 12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1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수일고등학교 윤 상 2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구성고등학교 류 우 3 [2]2018개방실험-학생2기[

1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수일고등학교 윤 상 2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구성고등학교 류 우 3 [2]2018개방실험-학생2기[ 1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상현고등학교 2 1 28 유 훈 2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수원고등학교 2 6 24 정 찬 3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수원고등학교 2 8 3 김 헌 4 [1]2018개방실험-학생2기[

More information

심의부회:서비스부회 성 명 근 무 처 직 위 ( 회 장 ) 이 상 복 서경대학교 산업공학과 교 수 ( 위 원 ) 김 자 혜 소비자시민모임 사무국장 박 정 수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변 정 우 경희대학교 관광학부 교 수 서 자 원 지식서비스경영원 대 표 서 창 적 서강대학교

심의부회:서비스부회 성 명 근 무 처 직 위 ( 회 장 ) 이 상 복 서경대학교 산업공학과 교 수 ( 위 원 ) 김 자 혜 소비자시민모임 사무국장 박 정 수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변 정 우 경희대학교 관광학부 교 수 서 자 원 지식서비스경영원 대 표 서 창 적 서강대학교 KSKSKSKS KSKSKSK KSKSKS KSKSK KSKS KSK KS S 2022-2 KS 보육시설 서비스 - 제2부 : 기반구조 KS S 2022-2:2010 지 식 경 제 부 기 술 표 준 원 2010년12 월 30일 개정 http://www.kats.go.kr 심의부회:서비스부회 성 명 근 무 처 직 위 ( 회 장 ) 이 상 복 서경대학교 산업공학과

More information

2018년 10월 12일식품의약품안전처장

2018년 10월 12일식품의약품안전처장 2018년 10월 12일식품의약품안전처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1

1 Seoul Bar Association 2015. 03. 03_ 05_ 06_ 08_ 10_ 14_ 16_ 18_ 20_ 23_ 24_ 26_ 29_ 30_ 32_ 35_ 37_ 38_ 43_ 45_ 2 _ The Letter from the executives 2015 March_3 4 _ Conception of the Members 2015 March_5

More information

120330(00)(1~4).indd

120330(00)(1~4).indd 도시개발법시행규칙 [ 별지제 5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가작성하지않습니다. 접수번호 접수일자 성명 ( 법인의명칭및대표자성명 ) 주민등록번호 ( 법인등록번호 ) 전화번호 구역명 동의내용 구역면적 ( m2 ) 사업방식 시행자에관한사항 본인은 도시개발법 제4조제4항및영제6조제6항에따라환지방식의도시개발계획에대하여시행자등에게설명을듣고위내용 ( 개발계획수립과정에서관계기관협의및도시계획위원회의심의결과등에따라개발계획이변경되는경우를포함합니다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C0CEBBE7B9DFB7C92DC3D6C1BE2E687770>

<C0CEBBE7B9DFB7C92DC3D6C1BE2E687770> 수석교사 및 유 초등 교사 인사발령 2016. 3. 1. 부 산 광 역 시 교 육 청 부산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동래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해운대교육지원청 수석교사 및 유 초등 교사 인사발령 내역 부산광역시교육청 전보 신규임용 기타 전출입 수석교사 1 5 3 5 3 17 17 초등교사 324 405 395 380

More information

.....hwp

.....hwp 모델명 Indigo 14 1958년부터 사자표 라는 상표로 국내외의 많은 분께 사랑 받고 있는 라이온미싱은 가정용 재봉기 전문 회사입니다. 구입하신 제품은 직선/지그재그 바느질과 다양한 바느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제품개선을 위하여 부분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More information

Çʸ§-¾÷¹«Æí¶÷.hwp.hwp

Çʸ§-¾÷¹«Æí¶÷.hwp.hwp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업무편람 2004 부 패 방 지 위 원 회 편람이용안내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제도 - 1 - 1. 제도개요 가. 제도의의 나. 법적근거 - 3 - 2. 적용대상공직자 및 부패행위의 정의 가. 공공기관(부패방지법 제2조제1호) - 4 - 나. 공직자(부패방지법 제2조제2호) - 5 - - 6 - 다. 부패행위(부패방지법 제2조제3호)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KD2004-31-01.hwp

KD2004-31-01.hwp 韓 國 敎 育 초 중등학교 학교훈육에 대한 종합적 분석과 대책 수립에 관한 연구 1) 성 병 창 강 창 동 황 희 숙 Ⅰ. 서 론 Ⅱ. 연구모형과 연구방법 Ⅲ. 학교 훈육 문제행동 발생 정도 Ⅳ. 학교 훈육문제행동 원인변인의 영향력 분석 Ⅴ. 학교 훈육문제행동 발생 경로 분석 Ⅵ. 논의 및 대책수립 제언 요 약 이 연구는 초 중등학교에서 훈육문제 행동의 발생

More information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1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주 830516 입주자격소득초과 2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연 711202 입주자격소득초과 3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이 * 훈 740309 입주자격소득초과 4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이 * 희 780604 입주자격소득초과 5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안 * 현

More information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계획수립등전력수급안정에도최선의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이번에발간하는 2016년발전설비현황은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12월영상 내지<265턁

*12월영상 내지<265턁 영상물등급위원회는 등급분류에 관한 문의 대표전화 : 02-2272-8560 ( ) 안은 내선번호 월간 KOREA MEDIA RATING BOARD MAGAZINE 은 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특 집 B 시상식 및 송년회 영상 칼럼 B제한상영가에 대한 소견 이 달에 만난 사람 BPC게임물

More information

#遺€?됱궗?뚮뱾168?

#遺€?됱궗?뚮뱾168? www.icbp.go.kr ISSN 2005-8632 4 2010. Vol.168 The Bupyeong Saramdul 02 Vol.168 Vol.168 03 04 Vol.168 Vol.168 05 06 Vol.168 Vol.168 기획 孝 2010년 3월 25일 발행 07 미니뉴스 부평구민 DNA에는 효(孝)가 있다 부평장애인복지관의 나눔 행사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어린이집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운영가이드라인 보건복지부 - 1 -

어린이집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운영가이드라인 보건복지부 - 1 - 어린이집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운영가이드라인 보건복지부 - 1 - 어린이집영상정보처리기기설치 운영가이드라인 Ⅰ 총칙 - 2 - - 3 - Ⅱ 영상정보처리기기의설치시준수사항 고해상도 (HD, High Definition - 4 - 구분가로픽셀 (A) 세로픽셀 (B) 값 (A*B) 해상도 640 480 307,200 30만화소 SD 1024 768 786,432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2016. 09. 12(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이유로인한명예퇴직허용 ㅇ 정년연장형임금피크대상자의정년잔여기간변경은 퇴직적립금 소요재원증가로법정적립비율(80%)

More information

농업정책보험금융원임직원행동강령 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제1장총칙

농업정책보험금융원임직원행동강령 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제1장총칙 농업정책보험금융원임직원행동강령 2009.04.01. 제정 2012.09.17. 개정 2013.10.31. 개정 2014.07.16. 개정 2015.11.19. 개정 2016.10.14. 개정 2017.06.13. 개정 제1장총칙 - 407 - - 408 - - 409 - - 410 - - 411 - - 412 - - 413 - - 414 - - 415 - -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3-2-8 직원복무규정.HWP

3-2-8   직원복무규정.HWP 직원복무규정 제정 1998. 1. 1 개정 2005. 9. 1 개정 2006. 6. 1 개정 2012. 7. 1 개정 2013. 3. 1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이하 대학 이라 한다)직원의 복무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 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직원의 복무규정에 관하여 특별히 따로 규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이 규정에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년도예산및기금운용계획집행지침 목 차 Ⅰ Ⅱ Ⅲ Ⅳ Ⅴ Ⅰ Ⅱ Ⅲ Ⅳ Ⅰ Ⅱ Ⅲ Ⅳ 제 1 편 2015 년도예산및기금운용계획집행지침주요개정내용 - 1 - 1. 일반지침 - 3 - 2. 사업유형별지침 - 4 - 3. 비목별지침 4. 세입세출예산과목구분 - 5 - 제 2 편 2015 년도예산집행지침 - 7 - . 일반지침 - 9 - - 11 - - 12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2019 예산개요 (수정_추은주).hwp

@2019 예산개요 (수정_추은주).hwp 2019 년예산개요 Ⅱ 경상북도예산규모 1. 예산총계규모 2. 세입예산규모 3. 세출예산규모 2019 예산개요 7 8 2019 년도예산개요 근거 : 지방자치법제 133 조 ( 예산편성후행정안전부보고 ) 예산편성심의의결후행정안전부보고, 예산에대한이해의도모와 단체간비교가용이토록정리 예산규모 총계규모 : 24조 478억원 ( 일반 20조 9,774억원, 특별 3조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Á¦190È£(0825).hwp

Á¦190È£(0825).hwp 국가물류정책의 통합 조정 기능이 필요하다 문화도 경제다 미국의 선박 밸러스트 수( ) 규제 동향 최근 세계 양식업의 명암 35,000 31,564 30,000 23,040 25,000 20,000 15,000 10,149 9,486 10,743 9,373 금액(US$M il.) 중량(천 M/T) 10,000 5,000 5,590 1,646 452 137 -

More information

어린이집 재무회계 이해하기

어린이집 재무회계 이해하기 신나고 재미있는 어린이집 운영 재무회계 예/결산 이야기 - 서울시 지도점검 중점사항 - 예산/결산서 만들기 - 재무회계 기본이해하기 재무회계의 기본이해 1 총 칙 가. 회계연도 회계연도 및 회계연도 소속구분은 정부의 회계연도(1. 1~12. 31)에 의함 나. 출납기한 1회계연도에 속하는 보육시설의 세입 세출의 출납사무는 다음연도 2월말 까지 완결해야 함 다.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freesem.kedi.re.kr CONTENTS 01 연속기획① : 협업기관에 가다! 예술 체육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에 가다! 02 협업기관을 찾아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폴리텍대학 03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자료집 소개 04 알림 교육부 자유학기제지원센터, 협업기관 소식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자유학기제 Newsletter 알림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ROK-WhitePaper(2000).hwp

ROK-WhitePaper(2000).hwp 특수전 : 25 (14%) 기계화 : 24 (14%) 전차 : 15 (9%) 총170여개 사/여단 미사일/포병 : 30여개 (17%) 보병 : 80 (45%) (단위 : 명) 해병대 : 76 해군 : 396 공군 : 8,459 육군 : 28,100 경상운영비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육계자조금29호편집

육계자조금29호편집 2012 March vol.29 자조금소식 2011년도 육계자조금 사업결산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 거둬 TV광고 대신 지하철 광고 통해 국산 닭고기 우수성 알려 농가를 위한 교육사업도 활발히 펼쳐 전국 양계인대회와 육계인 지도자대회 통해 화합의 장 마련 전국닭고기요리경연대회로 닭고기 요리의 가능성 엿봐 2 29 양계산업 이미지 제고 위한 제1회 양계사진 공모전

More information

시정기획단설치외 8

시정기획단설치외 8 남 양 주 시 시보는 공문서로서의 효력을 갖는다. 선 기관의 장 시 보 람 제1404호 2015년 1월 28일(수) 차 례 자치법규입법예고 남양주시 자활기금 설치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입법예고--------------------------------------- 2 남양주시 자활기금 설치 운용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안 입법예고-------------------------------

More information

Regulation on Approval of Consumer Chemical Products subject to Safety Check without promulgated Safety Standard.hwp

Regulation on Approval of Consumer Chemical Products subject to Safety Check without promulgated Safety Standard.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안전기준미고시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의승인에관한규정 [ 별지제 1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신고인이적지않습니다. 접수번호접수일시처리기간 상호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1. 사회인구학적특성 1) 범죄자범행시연령 2) 범죄자범행시성별연령 3) 범죄자직업 4) 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 5) 강도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별직업 6) 절도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별직업 7) 강간 강제추행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별직업 8) 범죄자교육정도 9) 범죄자범행시성별정신상태 10) 범죄자국적 Ⅳ-1-1 죄종 (%) 연령 범죄자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BN H-00Kor_001,160

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목 차 1. 선발개요 p 2. 개선내용 p 3. 세부선발계획

목 차 1. 선발개요 p 2. 개선내용 p 3. 세부선발계획 2013 년 2 학기대학장학생선발요강 2013. 6 본장학금은 KRA 와함께하는농어촌희망재단에서한국마사회특별적립금 ( 경마수익금 ) 으로지원합니다. 목 차 1. 선발개요................................................... 2 p 2. 개선내용...................................................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2.pdf

2.pdf 1 1 1441 1457 5 1441 7 23 1448 1 145 1451 1452 2 1455 3 1457 3 1 4 1681 7 5 1698 6 [] 7 2 1457 3 6 1452 ~ 1455 196 1581 1 12 31448 4 3 ; 2 145 7 2 ; 1 1 21796 3684 2 1 1452 5 18 3 1 11455 6 11 4 1 5 12

More information

..............16..

..............16.. 제 2 차 발 간 등 록 번 호 11-1490100-000057-14 고 령 자 고 용 촉 진 기 본 계 획 2 0 1 2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2012-2016) M i n i s t r y o f E m p l o y m e n t a n d L a b o r 2012-2016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 Basic Plan for Promoting

More information

Red Dot Award: Communication Design 에 참 하기 결정해 주셔서 기쁩니다. "성공을 위한 안내서"는 등 절 에 대해 안내 니다. 지체 말고 언 든지 연 해 주 오. Red Dot 은 등 절 또는 등 후 절 를 기꺼 와드 겠습니다. 01 Int

Red Dot Award: Communication Design 에 참 하기 결정해 주셔서 기쁩니다. 성공을 위한 안내서는 등 절 에 대해 안내 니다. 지체 말고 언 든지 연 해 주 오. Red Dot 은 등 절 또는 등 후 절 를 기꺼 와드 겠습니다. 01 Int Your Guide to Success Interface Design Red Dot Award: Communication Design 에 참 하기 결정해 주셔서 기쁩니다. "성공을 위한 안내서"는 등 절 에 대해 안내 니다. 지체 말고 언 든지 연 해 주 오. Red Dot 은 등 절 또는 등 후 절 를 기꺼 와드 겠습니다. 01 Interface Design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3Â÷ ³»Áö »ý¸íº¸ÇèÇùȸ-¼ºÇâÁ¶»çº¸°í¼Ł-14Â÷ 2015³â.PDF

3Â÷ ³»Áö »ý¸íº¸ÇèÇùȸ-¼ºÇâÁ¶»çº¸°í¼Ł-14Â÷ 2015³â.PDF 8. 생활과생명보험 8-1. 생활불안의유무 생활불안의유무 ( 단위 : 가구수, %) 예 아니오 연간가구소득 가구연령 가 구 직 업 자가여부 택 형 태 가구최종학력 전 체 (2000) 926 1074 100.0% 46.3 53.7 1,200만원 미만 (110) 49 61 1,200-2,400만원 미만 (317) 185 132 2,400-3,600만원미만 (350)

More information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iv v vi vii viii ix x 1 2 3 4 5 6 경제적 요구 생산성 경쟁력 고객만족 수익성제고 경제성장 고용증대 외부여건의 변화: 범지구적 환경문제의 심화 국내외 환경규제의 강화 소비자의 의식 변화 환경비용의 증대 환경단체의 압력 환경이미지의 중요성 증대 환경적 요구 자원절약 오염예방 폐기물저감 환경복구 삶의 질 향상 생태계 보전 전통적 경영 경제성과

More information

메뉴얼41페이지-2

메뉴얼41페이지-2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성장관리 솔루션 스마트빌 플러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금융정보 자동수집을 위하여 인증서이름, 아이디,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통합 자동 수집 금융정보 통합 자동수집을 실행합니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www.kdnetwork.com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능할 삭제할 건전지 사용자를 위한 개별 비밀번호 및 RF카드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Áß±¸Ã»¼Ò½ÄÁö-1¿ùc00¥¿ëš

Áß±¸Ã»¼Ò½ÄÁö-1¿ùc00¥¿ëš vol.167 2015. 01. 26 vol.167 2015. 01. 26 vol.167 2015. 01. 26 vol.167 2015. 01. 26 vol.167 알아두면 좋은 관련기관 2015. 01. 26 09 인천광역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 장애인 상담센터 장애인복지혜택 안내 장애인전화는 장애로 인해 정보접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 장애관련

More information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초등학교 학년 별책부록 호 www.nobelsangi.com 듣기와 말하기 first [f ;Rst 퍼-스트] 첫째 third [^ ;Rd 써-드] 셋째 second [s k nd 세컨드] 둘째 fourth [f ;R^ 포-쓰] 넷째 fifth [fif^ 피프쓰] 다섯째 seventh [s vân^ 세븐쓰] 일곱째 sixth [siks^ 식스쓰] 여섯째

More information

<312EC7D1B1B9BAB8C0B0C1F8C8EFBFF85F3230313520BEEEB8B0C0CCC1FD20C6F2B0A1C0CEC1F520BEC8B3BB283339C0CE20C0CCC7CF292E687770>

<312EC7D1B1B9BAB8C0B0C1F8C8EFBFF85F3230313520BEEEB8B0C0CCC1FD20C6F2B0A1C0CEC1F520BEC8B3BB283339C0CE20C0CCC7CF292E687770> 한국보육진흥원_2015년도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 39인 이하 최종 2015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 주요 변경내용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체계 주요 변경내용 1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주요 변경내용(39인 이하 어린이집) 13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주요 변경내용(우수 및 부적절사례) 22 Ⅰ. 서 론 23 1.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의

More information

KBO_보일러 사용기술 규격_에너지관리공단

KBO_보일러 사용기술 규격_에너지관리공단 보일러 및 압력용기 기술규격(KEMCO코드) 중 보일러의 제조, 설치, 사용과 관련된 아래 규격을 보일러 압력용기 기술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에 제정공표합니다. 1. 보일러 제조기술 규격(KBM) 2. 보일러 설치기술 규격(KBI) 3. 보일러 사용기술 규격(KBO) 2002년 5월 29일 2 0 0 2 KBO 목차 Korea Boiler Operation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