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BAB8C7E8C1F6C1D6C3D6C1BEBFF8B0ED5F 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23030365FBAB8C7E8C1F6C1D6C3D6C1BEBFF8B0ED5F303932312E687770>"

Transcription

1 160 Ⅵ.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 법체계 및 정의 측면 가. 문제점 1) 법체계 금융지주회사법은 제1조에서 금융지주회사의 설립을 촉진하고 금융 지주회사와 그 자회사의 건전한 경영을 도모하므로써 금융산업의 경쟁 력을 높이고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고 규정하고 있다. 1)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금융지주회사제도는 겸업화, 대형화 촉진 등을 통한 산업의 경쟁력 강화 차원보다는 대기업집단의 규제수단으로의 성격이 강하게 내포되어 있다. 즉 금융지주회사법의 입 법취지를 고려할 때 금융산업의 겸업화 및 대형화, 구조조정 등을 원활 하게 하기 위해 우선 지주회사에 대한 진입장벽을 가능한 낮추고 기존 의 제도에 비해 규제가 완화되어야 하나 실제로는 비금융주력자제도 도 입 등을 통해 비은행 금융기관에 높은 수준의 규제를 요구한다. 또한 현행 금융지주회사법은 보험, 증권 등 제2금융권 회사에게는 과 도한 진입제한으로 설립 및 전환 자체가 활성화 되지 못하는 등 사실상 은행지주회사법으로만 제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2) 이는 국내 금융지주회사법 체계가 대기업집단에 소속된 제2금융권을 1) 금융지주회사법 제1조 2) 국내에서 자주 언급되는 미국의 Gramm-Leach- Bliley Act도 실상은 미국 연방법(US Code)의 'Banks and Banking'편의 개정 법률로 1999년 기존에 금지하던 은행의 증권 및 보험업 겸영을 허용하면서 은행 및 은행지주회사에 적용하던 규제를 금융지주회사에 확대한 것으로 미국의 금융지주회사는 은행을 포함하는 경우이다.

2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61 고려하지 않은 채 은행지주회사를 중심으로 제정되었다는 것을 의미한 다. 이에 따라 국내 금융지주회사제도는 이른바 은행 중심의 지주회사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비은행(보험, 증권)지주회사 설립이 극히 부진 한 실정이다. 국내 금융지주회사 체제는 미국, 일본 등과 같이 업종별로 구분하여 운영되지 않고 단일의 금융지주회사 체제로 운영되어 금융업종간 특성 의 차이 및 그에 부합하는 법체계가 부재한 실정이다. 3) 우리나라만이 금융지주회사법이란 단일법규를 갖고 있으며, 동법을 통해 금융지주회 사의 설립, 운영 등 대부분의 사항이 규율된다. 업종별로 분류하여 은 행, 보험, 증권(혹은 투자은행) 지주회사제도를 운영하는 주요국(미국, 일본 등)과는 달리 국내의 경우는 금융업에서는 단일의 지주회사제도로 운영됨으로 여러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우선 현 금융지주회사법상 상당 부분의 조항이 개별업법(은행법, 보험업법)과 중복되고 있어 법적 정합성의 흠결이 나타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업종별 특수성이 반영되지 못하므로 상대적으로 제2금융권의 지주회사설립이 부진하다는 것이다. 미국과 일본의 경우 업종별로 지주회사제도를 운영하며, 각 업 종별 개별업법을 통해 지주회사제도를 규율하고 있다. 영국을 포함한 유럽의 경우 어떤 법률에서도 금융지주회사 체제에 관해 규정하고 있지 않아 비교적 설립 및 운영에 있어 자율 폭이 커 지주회사제도가 활성화 되어 있다. 금융지주회사법은 모회사인 금융지주회사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자회 사인 각 금융기관에 대해서도 일부 사항을 규제한다. 그런데 금융지주 회사법과 각 업법상 동일한 규제대상에 대해 달리 적용하게 되는 경우 가 발생된다. 예를 들면 은행과 보험회사는 출자지분을 포함하여 다른 회사의 의결권 있는 주식을 15%까지 보유할 수 있으나, 4) 금융지주회사 3) 금융지주회사법상 금융지주회사와 은행지주회사, 지방은행지주회사에 대한 정의 만 규정되어 있고, 법체제도 은행지주회사를 중심(예 : 제8조, 제13조, 제44조, 제45조의2 등)으로 그 체제로 구성되어 있고, 은행지주회사(와 비은행지주회 사)는 금융지주회사 범주 내에 포함되는 의미로 이해된다.

3 162 법에서는 자회사(현행 은행 또는 보험회사와 동일한 실체)의 손자회사 주식보유를 엄격히 규제한다. 현행 업법에서 허용하고 있는 금융기관의 비금융사 지분 보유가 금융지주회사체제가 되면 금지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5) 금융지주회사법과 마찬가지로 개별업법에서 타 회사에 대한 출자를 제한하는 것 역시 경제력 집중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며 동 일법인이나 동일차주에 대한 출자제한 및 대주주와의 각종 거래 제한 규제가 존재한다. 물론 동일 대상에 대해서도 각기 상이한 법 목적으로 갖고 있는 경우 다른 규제를 적용받을 수 있다. 그러나 그 규제가 일방 에게 불리하게 적용될 경우 유리한 법적용을 받는 쪽으로 유인되어 원 래 법 제정 취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2) 정의 현행 금융지주회사는 지배 와 주된 사업 의 기준을 통해 정의 하고 지주회사가 될 경우 자회사와 손자회사 지분에 대해 최소보유비 율 을 강제하고 있어 정의 방식이 국제적 정합성과 괴리가 있어 보인 다. 국내법상 지주회사란 주식(지분 포함)의 소유를 통하여 국내회사(자회 사)의 사업내용을 지배 하는 것을 주된 사업 으로 하는 회사를 말한다. 여기서 지배 의 기준은 계열회사의 최다출자자 이기만 하면 되는 것으로 간주하고, 주된 사업 은 자회사 주식가액의 합계 액이 당해 회사의 자산총액의 50% 이상으로 한다. 또한 '최다출자자'라 는 정의에 덧붙여 자회사와 손자회사 지분에 대한 보유 최소 비율을 강 제하는 것은 외국에서는 그 근거를 찾아보기 힘들다. 모회사(자회사에 대해서는 지주회사, 손자회사에 대해서는 자회사)의 요건을 '최다출자자'로 정하는 것은 은행법 및 보험업법 등에서 지분을 4) 은행법 제37조, 보험업법 제109조 5) 이에 대해 은행법이나 보험업법에서의 은행이나 보험회사의 투자규제와 금융지 주회사의 비금융자회사를 거느릴 수 없게 하는 규제를 동일선상에서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의견도 있다.

4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초과하여 보유하는 경우 모자회사로 정의하는 것과도 차이가 발생 하며 국내 상법에서 모자회사간의 기준을 50% 6) 로 보는 것과도 상이하 다. 또한 '최다출자자'이기만 하면 지배 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금융지 주회사, 자회사, 손자회사의 관계가 정의됨에도 불구하고 7) 추가로 지배 대상 회사의 일정 지분 이상 보유 행위를 강제하고 있다 8). 여기에 자산 총액의 50% 이상이 자회사 주식인 회사를 지주회사로 규정함에 따라 자회사 주식가치의 변동에 따라 비자발적으로 지주회사 요건에 해당되 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미국의 경우 보험지주회사는 보험회사의 지분을 10% 이상 보유하거 나 실질적 지배력이 있는 경우로 정의하고, 보험회사의 자회사는 州 에 따라 지분의 10% 또는 과반을 기준으로 정의하고 있다. 9) 뉴욕 州 의 경 우 보험회사의 자회사를 지분의 과반을 소유했을 때로 정의하고 NAIC 모델법에서는 10% 소유시 자회사로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어떠한 경 우에도 정의 이상 추가적으로 자회사 및 손자회사에 대해 보유지분을 요구하지 않는다. 일본은 은행(보험)지주회사의 정의를 은행(보험회사)을 자회사(지분 50% 이상 보유)로 하는 지주회사(자회사 주식가액이 자산총액의 50%를 초과)로서 인가받은 회사로 정하고 있다. 자산총액의 50%를 기준으로 지주회사 여부를 판단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법 내용과 같으나 지분을 6) 상법 제342조의2 7) 금융지주회사법 제2조제1항 및 동 시행령 제2조제3항 8) 금융지주회사의 자회사인 경우는 상장회사 30%, 비상장 50% 보유(공정거래법 제8조의2제2항), 손자회사인 경우는 주권상장법인인 경우는 50%, 코스닥상장 법인인 경우는 30% 이상 보유(금융지주회사법 시행령 제5조제1항), 일반지주 회사인 경우는 자회사, 손자회사 공히 상장회사 30%, 비상장 50%(공정거래법 제8조의2제2항 및 제3항) 보유를 강제하고 있다. 9) 미국의 은행지주회사는 은행의 지분을 25% 이상 보유하거나, 5% 이상 보유하 면서 임원의 대다수를 선임하는 등 실질적 지배력이 있을 때 감독기관의 판단 으로 정의되며 추가적 지분 보유 강제는 없다.

5 164 50% 이상 보유한 경우 자회사로 본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결국 국내 지주회사 정의에서는 영미식의 실질적 지배력을 염두에 둔 최다출자자 의 개념에 그 요건은 일본의 자산 비중 50%를 차용하면 서 자회사 및 손자회사 최소보유비율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정의된 것 으로 보인다. 자회사 손자회사 뉴욕주보험법 50% 미국 10% NAIC 모델법 10% 일본 보험업법 50% 50% 한국 <표 Ⅵ-1 > 자회사 및 손자회사 국가별 기준표 금융지주회사법 보험업법(제109조) 은행법 (제37조) 지배 최다출자자 최소지분보유강제 주1 지배 최다출자자 최소지분보유강제 주2 15% - 상법(342조의2) 50% 50% 주 1) 상장회사 30%, 비상장 50%(공정거래법 제8조의2제2항제2호) 2) 주권상장법인 50%, 코스닥상장법인 30%(금융지주회사법 시행령 제5조제1 항제4호) 3) 미국의 경우 자회사의 손자회사에 대한 지분 기준은 NYIL 또는 모델법상 보험회사의 자회사 지분 기준을 적용한 것임. 나. 개선방향 1) 법체계 금융지주회사가 은행, 비은행을 막론하고 세계적인 금융기관에 보편 적으로 나타나는 추세 10) 임을 감안할 때 국내 금융산업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서는 제2금융권 금융기관들의 지주회사로의 이행이 촉진될 수 있도 록 관련 법 및 제도의 전향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10) The Banker 誌 (2005.7)에 따르면 2004년말 세계 25대 금융그룹중 16 개사가 순수지주회사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되었다.

6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65 우선 금융지주회사제도가 공정거래법상 목적보다는 금융겸업화 촉진 및 경쟁력 강화라는 금융지주회사제도의 제정 취지에 충실하도록 하기 위한 제도 개선이 요구된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공정거래법상의 행위규 제, 설립규제 등에 대해 금융지주회사법에서 폭넓게 적용제외를 인정하 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금융업은 일반기업에 비해 거 대한 고객자금을 운용하는 특성을 갖고 있고, 그동안 금융기관을 국내 기업집단의 계열 확장시 악용해 온 관행 등을 고려할 때, 이러한 우려 가 완전히 불식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금융기관을 지배하는 금융지주회 사에 대해 일정 수준의 규제가 필요한 것 또한 사실이다. 금융업종간 특성의 차이 및 그에 부합하는 탄력적 규제를 위해 다음 과 같이 효율적이며 선진화된 법체계로 재설계하여야 한다. 첫째, 금융지주회사법을 개정하여 개별 금융업권(은행/비은행, 은행/보 험/증권)별로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다. 이 방안 은 현행 금융지주회사법에 비은행금융지주회사 또는 '보험지주회사 의 정의를 추가하여 은행지주회사와는 차별화된 규제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다. 둘째, 현행 금융지주회사법은 은행지주회사에 대해 적용하고, 보험지주회사 등에 대해서는 개별업법(보험업법)에서 해당 지주회사에 관련 규정을 제정하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각 업법에서 지주회사에 관한 별도의 장을 마련하여 개별 지주회사별(은행지주회사, 보험지주회 사, 증권지주회사)로 그 특성에 부합되게 규율하는 것이다. 미국의 경우 금융지주회사법과 은행지주회사법이 별도로 존재하고 보험지주회사의 경우 주별 보험법에 의해 규율되며 일본의 경우도 보험지주회사의 경우 는 보험업법에서 규율하고 있다. 개별업법 및 공정거래법, 금융지주회사법상 동일한 대상에 대한 규제 의 차이는 가능한 동일성이 유지되는 방향으로 개정하는 것이 바람직하 다. 그러나 공정거래법 또는 금융지주회사법상 지주회사 관련 규정을 당해 지주회사 소속 자회사의 영위업종을 규율하는 개별법률로 위임하 거나 그에 맞춰 적용 배제하는 것은 사항마다 검토되어야 할 정책적 문

7 166 제이다. 2) 정의 금융지주회사법상 지주회사 정의 중 자회사 주식가액이 총자산의 50% 이상 기준에 대해서는 보다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보험지주 회사의 정의를 지배력 기준 만을 사용하는 방안을 채택하되 지 배 의 정의를 일정 지분율 이상 으로 명확하게 하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 영국 등의 경우도 지주회사를 정의할 때 '지배력 기준 만을 사용한다. 금융지주회사에 대해 인가제를 운영하는 취지는 금융기관에 지배력을 행사하는 주주의 적격성을 판단하는 취지이다. 따라서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하면 금융지주회사가 금융기관의 지배주주가 될 것이므로 지배주주 의 적격성만 심사하도록 금융지주회사를 금융기관을 지배하는 회사 로만 정의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2. 규제정책 측면 가. 문제점 1) 주요 논의 국내지주회사제도는 공정거래법상 일반지주회사와 금융지주회사로 양 분하고 이들 각 영역에 있는 자회사들만을 보유하도록 강제하며, 금융 지주회사법은 이를 확장하여 손자회사까지 금융기관 또는 금융업의 영 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회사로 한정한다. 여기에 금융지주회사법은 은행법을 제외한 다른 금융업법과는 상이한 금산분리 정책을 포함하고 있다. 이와 같이 금융지주회사제도는 전통적인 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의 분리정책에 의거 금융 업종간 규제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8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67 은행에 준하는 금산분리 규제를 강제하므로 제2금융권 금융기관들이 지주회사로의 전환에 실질적인 장애로 작용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지주회사제도는 엄격하게 금융과 산업의 분리원칙 을 고수하고 있어서 일반지주회사는 금융업을 영위할 수 없고 금융지주 회사는 비금융업 영위가 불가능하다. 즉 금융지주회사는 원칙적으로 자 회사 외의 국내 계열회사 및 비금융기관 주식보유가 금지되며, 금융지 주회사의 자회사는 업무와 관련이 있는 회사 11) 가 아니면 지배할 수 없 다. 역으로 일반지주회사도 금융기관을 자회사로 둘 수 없다. 12) 그동안 국내 금융산업은 은행에 대해서는 금융시스템내의 중요성으로 인해 금산분리원칙이 엄격히 고수되어 왔다. 그러나 은행을 제외한 제2 금융권은 산업자본과의 결합이 비교적 자유로웠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지배구조를 이루어왔다. 따라서 대기업집단 소속 보험회사들은 금산분 리 적용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형성한 소유지배구조를 금융지주회사로 의 이행을 위해 은행과 동일하게 엄격한 금산 분리원칙에 따른 규제를 받으라는 것은 현실적으로 규제순응비용이 과다하여 전환 또는 설립 자 체가 불가능하다. 즉 이미 산업자본과 결합되어 있는 보험회사가 은행 과 동일한 규제를 받으면서 금융지주회사로의 이행하기는 사실상 어렵 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처럼 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의 분리를 위해 금융지주회 사와 일반지주회사를 구분하여 규제하는 국가는 없으며, 13) 특히 유럽의 11) 자회사가 보험회사인 경우는 자산운용회사 및 보험업법 제11조제1항 제3호 가목의 업무를 영위하는 금융기관. 금융지주회사법 시행령 제15조. 12) 지주회사에 대한 이원적 규제로 명암이 엇갈린 케이스로 LG그룹 사례가 있 다. LG그룹이 지주회사로의 개편과정에서 LG투자증권과 LG카드 등은 금융 기관에 속해 지주회사인 (주)LG의 자회사로 편입되지 못하였다. 이후 LG카 드 사태가 발생하였고 이때 LG카드사는 그룹의 지원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은 반면, 다른 대기업 그룹 중 계열사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그룹 의 카드사는 이러한 위기를 그룹의 지원을 받아 위기를 극복하였다. 전삼현 (2004), p ) 물론 미국의 은행지주회사는 비금융자회사의 주식소유를 제한하고 있지만 일 반지주회사가 금융기관의 주식소유를 제한하고 있지는 않다. Jonathan R.

9 168 경우는 금융기관들이 사업지주회사로서 일반회사를 자회사로 지배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들어 금산분리원칙은 금융기관들의 자산운용수단이 한정되어 자 본시장의 발달을 저해하고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대 형화 겸업화를 추구하는 국제금융시장의 흐름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판 단하에 대폭 완화하거나 새로운 시각에서 소유규제의 부작용에 대한 찬 반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서는 지주회사와 관련한 논의 를 중심으로 간략하게 소개한다. 전성인(2004)은 산업자본과 금융자본의 분리 혹은 은행업과 상업의 분리는 한국과 미국 모두에서 중요한 정책원리로 인식되어 왔지만 현실 의 제도는 여러 압력집단의 영향력에 의해 본래의 뜻을 잃고 왜곡되었 다고 주장한다. 그는 산업자본과 금융자본간의 올바른 관계정착을 위해 금융기관에 대한 지배는 규제의 내용과 범위를 명확히 하기 위해 금융 지주회사 문제로 통일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한다. 김상조(2006)는 미 국에서 보험지주회사가 보험회사와 비금융회사를 동시에 지배하는 것을 금지하지는 않지만 광범위한 공시의무와 중요거래에 대한 개별적 사전 심사를 통해 사실상 우리나라의 금산법 제24조 14) 와 같은 규제효과를 낳 고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이해충돌 및 위험의 전염을 방지하는 자산 운용규제와 기업지배구조 규율이 금산분리를 위한 보다 근본적인 수단 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민세진(2006)은 산업자본의 금융자본 소유 지배 규제는 금융기관의 대주주 적격성 차원에서 15), 금융자본의 산업자 본 소유 지배 제한은 금융기관의 투자 또는 자산건전성 차원에서 16) 접 Macey/Geoffrey Miller/Richard Scott Carnell(2001), pp ) 금융산업구조개선에관한법률 제24조는 금융계열사가 비금융계열사의 의결권 있는 주식을 단독으로 20% 이상, 또는 다른 계열사와 합쳐 5%이상 소유하는 경우 금융감독위원회의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다. 15) 대주주의 적격성은 국가에 따라 금융기관의 인가 당시에 적정자본 제공 여부 나 독과점 형성 가능성 등을 판단할 수 있고 금융기관이 운영되는 과정에서 합법이든 불법이든 금융기관에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대주주와의 거 래를 삼가는 것으로 판단한다.

10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69 근하였다. 전삼현(2002)은 금융지주회사에 있어 금산분리원칙이 국제금 융시장의 흐름에 부합하지 않으며, 대기업의 경제력 집중완화라는 막연 한 국민적 공감대를 추종한 입법이라고 비판하면서 자유로운 주식소유 를 인정하되 금융지주회사의 건전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간접적으 로 규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이병윤(2006)은 사례분석결과 분리원칙을 엄격하게 시행하는 나라는 미국 외에는 그리 많지 않지만 역사 및 기업경영환경이 상이한 타국의 사례를 그대로 적용하는 데는 문제가 있으며 최소한 국내기업들의 경영 환경이 투명하고 성숙해질 때까지는 최소한 은산분리원칙의 완화는 바 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반면 이태규(2006)는 국내 은행산업에서 외 환위기 이후 외국자본의 지나친 영향력 확대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은 행산업에 있어서 국내외 자본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행 은행 소유구조 규제를 개선해야 하며, 산업자본을 배제한 금융자본의 육성은 현실적 한계를 내포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해외사례를 보면 미국이나 이탈리아 정도가 금산분리를 시행하는 정 도이고, 특히 미국만이 엄격하게 은산(은행과 산업)분리를 하고 있어 이 원칙이 국제적 정합성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 다. 미국에서는 20세기 전반 금산분리 뿐만 아니라 금융업권간 결합을 제 한하는 강력한 규제를 도입하였으나 금융산업의 국제경쟁력이 뒤쳐진다 는 판단 하에 20세기 후반에 걸쳐 대폭 완화하여 과도한 사전적 소유규 제의 부작용을 시정하였다. 그러나 현재에도 다른 선진국과는 달리 미 국에서는 은행업의 특수성을 이유로 은행과 산업자본의 분리를 유지하 고 있다. 그러나 보험회사에 대해서는 산업자본이 소유하는 것을 금지 하지 않으며 투자에 있어서 자산건전성 차원의 규제만이 존재한다. 17) 16) 금융기관의 자산건전성 차원에서는 특정 기업이나 기업집단에 대한 위험 노출 이 과도하지 않은지 등으로 이해한다. 17) 다만 크레이튼법 제7조에 의거 보험회사를 포함하는 회사 및 개인이 국내회사 의 주식을 취득 소유하므로써 경쟁을 제한하게 되는 경우 기업결합 심사를 받

11 170 일본의 경우 은행주식 소유에 관한 은행법상의 제한은 없으나 경제력 집중 방지 차원에서 타 회사 주식의 소유를 제한하고 있는 독점금지법 의 규제를 받는다. 일반회사 및 개인이 여타 국내회사(금융기관 포함) 의 주식을 취득 소유하므로써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하게 되는 경우 당해 주식의 취득 소유를 금지한다. 18) 반면 은행 또는 보험회사가 일본 국내 타 회사 주식을 5%(보험회사의 경우 10%)를 초과하여 취득 또 는 소유하는 것을 금지한다. 19) 따라서 일본의 금산분리원칙은 산업자 본이 금융을 지배하는 측면보다는 금융자본이 산업을 지배하게 되는 부 분에 중점을 두어 규제하는 형태라고 보여진다. 국내의 경우 산업자본이 비은행 금융기관을 소유하는 것까지는 제한 하지 않아 산업과 제2금융권의 금산결합이 비교적 원활하게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제2금융권이 비금융기관의 주식을 보유하는 데에는 은행 과 동일한 수준의 규제를 받고 있다. 향후에도 은행의 특수성과 국내 기업들의 기존 관행을 고려할 때 은행과 산업간의 분리원칙 완화에는 지지와 반대 입장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논의를 거칠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같은 논의를 통해 볼 때 금융기관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에 대해 서는 국제적으로도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인정될 수 있는 여지 가 충분하다. 그러나 은행지주회사와 비은행지주회사를 동일 선상에서 규제를 가하는 것은 외국에 비해 과도한 규제수준이라고 여겨진다. 2) 비금융주력자제도 금융주력자제도의 도입(2002.4) 20) 으로 비금융주력자 21) 인 대기업집단 게 된다. 18) 독점금지법 제10조 제1항 및 제14조 제1항 19) 독점금지법 제11조 20) 도입 취지는 산업자본에 의한 은행지주회사 지배를 방지하고 순수 금융자본에 의한 은행지주회사의 지배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21) 동일인중 비금융회사인자의 자본총액(대차대조표상 자산총액-부채총액)의 합 계액이 당해 동일인중 회사인 자의 자본총액의 합계액의 100분의 25이상인 경우의 당해 동일인 또는 동일인중 비금융회사인 자의 자산총액의 합계액이

12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71 소속 보험회사는 금융자본인 은행지주회사에 비해 주식소유 등에 있어 엄격한 규제의 적용을 받는다. 국내법상 동일인은 원칙적으로 은행 또 는 은행지주회사의 주식을 10%까지 보유할 수 있다. 그러나 비금융주 력자인 경우 은행 또는 은행지주회사의 주식을 4%를 초과하여 보유할 수 없음으로 은행을 자회사로 소유하는 지주회사를 원천적으로 설립할 수 없다. 22) 이에 반해 은행지주회사는 이미 방카슈랑스 형태로 보험판 매가 가능하고, 금융감독위원회의 승인을 받는 경우 보험자회사의 설립 이 가능하다. 23) 타 회사 주식소유에 있어서도 금융지주회사는 자회사 등이 아닌 금융 기관의 주식을 5%까지 소유할 수 있고, 비금융기관의 주식소유는 허용 하지 않는다. 다만 은행지주회사의 경우는 비금융기관의 주식을 5%까 지 소유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24) 반면 보험지주회사를 포함한 비 은행금융지주회사는 자회사 외의 금융기관 주식을 5%까지만 소유할 수 있고, 비금융기관의 주식은 원칙적으로 소유가 불가한 실정이다. 그러나 실제로 보험회사의 경우 산업자본 계열회사로 비금융자회사가 발생될 가능성이 높으며, 국내 기업의 관행상 계열회사간 지배구조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상호주식 소유가 상당수 발생하고 있다. 일본의 경 우를 보면 보험지주회사에 대하여는 은행지주회사와 같은 주식취득제한 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지 않다. 따라서 현행 제도하에서는 보험회사가 금융지주회사로의 이행을 고려할 때 편익보다는 주식소유 규제 등으로 2조원 이상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금액 이상인 경우의 당해 동일인을 말 한다. 22) 단, 비금융주력자가 은행지주회사의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4%를 초과 하여 보유하고자 할 경우에는 초과보유주식에 대한 의결권 포기, 재무건전성 등 일정한 한도초과 보유요건을 충족하여 금융감독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 며, 이 경우에도 10%까지만 보유가 가능하다. 금융지주회사법 제8조의2 제2 항, 은행법 제16조의2 23) 국내 은행지주회사인 신한금융지주회사와 하나금융지주회사는 보험자회사를 소 유하고 있으며 국민은행의 경우도 모자관계로서 보험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다. 24) 금융지주회사법 제44조제1항 단서

13 172 인한 순응비용이 더 커 설립 유인책이 되지 못할 것이다. 이에 따라 금융지주회사는 자회사 지분요건을 충족한 금융기관의 주 식만을 소유할 수 있어 자회사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금융계열사에 대 한 지분투자, 전략적인 목적에 의한 합작투자 등이 제한된다. 따라서 금융자본인 은행지주회사에 비해 상당수가 산업자본계열인 보 험회사의 경우 현행 규제의 실효성이 높아 현실적으로 지주회사의 설립 시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표 Ⅵ-2> 주요국 금융지주회사의 타 회사 주식소유 비교 국가별 한국 미국 일본 영국 타 회사 주식소유 규제 - 자회사 외 금융기관 주식 5% 초과 소유 금지 - 비금융기관의 주식소유 금지. 단, 은행지주회사의 경 우는 5%까지 소유(비금융자회사 불가능) - 자회사외 지배목적 주식소유 금지 - 은행지주 : 은행이 아닌 회사가 발행한 주식총수의 5% 초과 보유 금지(비금융 자회사 불가능) - 금융지주 : 은행지주와 동일 규제 - 보험지주 : 규제 없음 - 은행지주 : 자회사와 합쳐 타 국내회사 발행주식 총수 의 15% 초과 보유 금지 - 증권지주, 보험지주 : 규정 없음 - 규제없음

14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73 <표Ⅵ-3> 주요국 은행 및 은행지주회사 소유 비교 국가별 한국 미국 일본 영국 규제내용 - 동일인 10% 비금융주력자 4% (10%까지는 의결권 행사 제한) - 동일인이 은행지주회사 주식 25% 이상 취득시 FRB 승인 - 은행 및 은행지주회사 소유에 대한 특별한 규제 없음 5% 이상 소유시 신고, 20% 이상 소유시 사전인가 - 은행 및 은행지주회사 소유를 원칙적으로 제한하고 있지 않으나, 일정비율 초과 취득시 단계별 FSA 승인 요함 3) 은행과 보험회사 규제의 차이 25) 은행규제 및 감독에 대한 전통적인 근거를 살펴보면 첫째, 은행이 지 급결제 및 청산 등 금융시스템에 있어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는 점이다. 둘째, 예금인출사태(bank run)로 인한 잠재적 시스템 위험이 존재하고 있어 한 은행의 실패는 즉각 다른 은행의 손실로 이어진다. 셋째, 은행 계약(상품)의 특성으로 은행은 유동적인(liquid) 예금계약을 제공하고 그 예금을 불확실하고 비유동적인 자산(주로 은행대출)을 취득하는데 사용한다. 문제는 건전한 은행이라도 제값에 자산을 팔 수 없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으며, 특히 공황상태(panic)에서는 자산가치의 하락이 매 우 심각해질 수 있다. 넷째, 은행에 대한 최종대부자 및 기타 안전망의 존재로 인한 역선택 및 도덕적 해이의 문제이다. 반면 비은행 금융기관에 대한 규제 배경은 은행규제 논거와는 다음과 같이 다르다. 첫째, 시스템 위험은 은행업에 비해 현저하게 낮거나 대 25) 본 내용은 보고서 심사과정에서 은행지주회사에 비해 보험지주회사에 대한 규 제를 상대적으로 완화해야 하는 구체적 내용 및 근거를 제시하라는 요구에 따른 것임. 이하 내용은 Charles Goodhart, Philipp Hartmann, David Llewellyn, Liliana Rojas-Sua~rez, Steven Weisbrod(2001) 및 Graeme Thompson( 1996) 참조

15 174 부분의 경우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둘째, 위험의 전염 가능성도 낮다. 셋째, 지급결제시스템에의 침해가 일어나지 않는다. 넷째, 최종대부자가 없을 경우, 도덕적 해이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보험사와 은행을 비교하면, 첫째, 보험회사의 부채(보험계약)는 장기 이기 때문에 은행 예금인출사태(bank-run)와 같은 급박한 해지사태가 벌어질 위험이 낮다. 둘째, 보험사들은 서로 시장거래나 지급결제시스 템을 통해 연결되어 있지 않다. 셋째, 보험회사의 자산은 상당부분이 시장에서 거래 가능한 증권이기 때문에 영업이 지속되는 상태에서의 자 산가치는 청산시의 자산가치와 별로 다르지 않고 역시 2차 시장을 통 해 쉽게 매각할 수 있다. 넷째, 보험사의 보험계약에 대한 약속이행 여 부는 자산운용의 실적에 달려있다. 다섯째, 보험회사는 지급결제시스템 에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다. 여섯째, 보험회사는 은행과 정반대의 방 법으로 자산을 변환한다. 즉, 은행은 유동적부채(은행예금)을 비유동적 자산(은행대출)으로 전환하는 데 반해 보험사는 비유동적인 부채(보험계 약)을 유동적인 자산(채권, 주식 등)으로 전환한다. 이러한 배경 하에 세계 각국의 금융 관련법은 은행, 보험, 증권 등 금융업종의 규제의 차이를 인정하여 은행에 대해서는 규제를 강하게 하 되 여타 금융업에 대해서는 규제가 상대적으로 약하게 하는 경향을 보 인다. 나. 개선방향 시스템위험이 존재하는 은행과 비은행(보험)간 본질적인 차이 26) 및 26) 시스템 위험은 금융기관(특히 은행)의 실패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개별 금융 기관이 부담하는 비용에 비해 크고 금융기관의 운영상 의사결정에 이러한 사회 적 비용이 고려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러한 시스템 위험은 모든 금융기 관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라 주로 은행에 국한된다. 은행은 예금인출사태가 발생 할 수 있고 이러한 사태는 전염효과가 있어서 건전한 은행마저 순식간에 지급불 능사태에 처하게 할 수 있다. 예금인출사태는 은행의 부채(예금)는 매우 유동적 이고 단기적인 반면 자산(주로 대출)은 쉽사리 시장에서 매각할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금융시스템의 존재 의의가 국가의 장기 경제 성장 및 번영의

16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75 제 외국의 사례를 반영하여 보험회사들이 건전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는 제도적 장치 하에 기존 회사의 지배구조가 유지되면서 보험지주회사의 설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은행지주회사와 차이를 두어 규제하는 지주 회사 정책이 검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은행지주회사와는 달리 보험지주회사 등에 대해서는 규제 수 준을 완화하여 개별업법상 건전성 규제나 감독으로 대체하고 일반적인 주주적격성 심사 외에는 규제 수준을 낮추는 방향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대기업집단 소속 보험회사의 지주회사 설립을 활성화 하고 금융지주회사가 탄력적인 조직형태를 갖추어 경쟁력을 발휘토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서는 보험지주회사가 은행 또는 은행 지주회사의 지분 소유규제는 현행 수준을 유지하되 은행 외 주식소유 제한 등에 있어 법상 금산분리 관련 규제의 예외를 상당 부분 인정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현행 금융지주회사제도 정책은 글로벌 경쟁시대에 맞도록 금융겸업화 촉진 및 금융산업 경쟁력 강화를 달성하는 본연의 목적에 충실하게 전 면적인 재설계가 필요하다. 즉,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현행 금융지주회 사법은 과도한 규제로 보험지주회사의 설립 자체가 활성화되지 못하는 등 사실상 은행지주회사법으로만 기능을 수행하고 있을 뿐이다. 경제력 집중 문제는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 규정이 존재하고, 인가과정에서 이 를 충족시키도록 되어 있으므로 해당 목적 하에 금융지주회사법에서 추 가적인 규제를 가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오히려 공정거래법상 지주회 사 행위제한 규제에 대해 비은행 금융지주회사에 대해서는 폭넓게 예외 촉진에 있다고 한다면 시스템 위험 방지야말로 금융규제의 핵심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은행에 대한 규제가 역사적으로 가장 강력한 것도 이 때문이다. 또한 해당되는 규제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규제의 형식도 은행-비은행간 매우 다를 수 밖에 없다. 특히, 시스템위험은 은행규제에는 핵심인 반면 비은행에는 중요 성이 미미하고 대신 비은행권에는 소비자보호 문제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 다. Charles Goodhart, Philipp Hartmann, David Llewellyn, Liliana Rojas-Sua~rez, Steven Weisbrod, 2001,

17 176 를 인정하는 것이 입법 취지에 부합할 것이다. 예를 들면 보험지주회사 의 경우 자회사외 타 회사 주식소유 제한을 완화하여 자회사가 아니더 라도 투자 또는 지배 목적으로 금융기관의 주식을 상당부분 소유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이 회사에 대해서는 금융지주회사의 자회사에 준하는 행위 제한을 적용하는 것이다. 금융지주회사에 대한 규제정책의 강도 및 범위는 비용과 편익을 고려 하여 합리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국내의 경우 재벌이라는 독특한 기업 문화 하에서 금융기관의 자산을 이용한 무분별한 확장이나 대주주의 사 금고화로 인한 사회적 폐해, 그로 인한 국민부담 가중 등 부정적 요인 들이 여전히 불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금융지주회사에 대한 적절한 규제 는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대주주 또는 재벌의 위법행위를 제어할 수 있는 제도적 장 치 27) 와 함께 적절한 규제의 울타리 안에서 산업자본이 금융산업 발전 에도 기여하고 국내 금융자본으로 자연스럽게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방향이 필요하다. 3. 설립상의 규제 측면 가. 문제점 설립상의 규제는 행위규제와 이로 인한 규제순응비용(자회사 지분 강 제취득, 비금융계열사 지분 처분 등) 측면의 문제와 인가 절차상의 문 제를 살펴본다. 우선 행위규제와 규제순응비용 측면을 보면 첫째, 행위규제가 설립조 건은 아니지만 실제로 대기업집단 소속 보험회사들에게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한다.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하려면 일반적인 금융지주회사법상 인가 27) 예를 들면 시장감시기능, 소액주주보호제도, 금융감독기능, 금융기관의 이사회 기능 및 내부통제장치 강화 등이 있다.

18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77 조건 외에도 자회사의 투자제한 등 행위제한, 공정거래법상 행위제한 요건들을 충족시켜야 한다. 이러한 행위규제는 사실상 소유가 분산돼 기업집단에 속하지 않거나 금융사업 만을 전업으로 하는 집단 외에는 금융지주회사의 설립을 사실상 어렵게 하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한다. 더 구나 국내 대형 보험회사들이 대기업집단 소속 금융기관들이 대다수여 서 이들 기업집단들에게는 실질적으로 지주회사를 설립할 유인이 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둘째, 비자발적으로 지주회사가 되는 경우의 문제이다. 금융지주회사 를 설립할 의사가 없지만 일시적인 경영상황 변화로 여타 부문의 자산 비중이 감소하거나 보유 금융자회사의 주식가치 변동으로 총자산의 50%를 초과하게 되는 경우에 지주회사가 된다. 이는 회사의 본질과 업 의 속성에 본질적인 변화가 없이 자회사 주식가치의 변동으로 일순간에 지주회사에 적용되는 각종 규제를 받게 되는 결과 초래하게 되는 것이 다. 이와 같이 인위적인 지주회사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지주회사로의 전환 의도 여부에 관계없이 일률적으로 인가를 의무화하고, 자회사 및 손자회사 지분 최소비율 유지 등 관련 규제를 강제하고 있어 구제방안 이 부재하다. 이러한 문제는 금융사의 보유주식 가치비중(총자산의 50%)을 금융지주회사 요건으로 간주하는 것은 일본과 한국에만 존재하 는 문제이다. 일본의 경우 금융지주회사 요건에 해당하더라도 설립의사 가 있는 경우에만 인가를 의무화하고, 비자발적 요인에 의한 경우 신고 의무만 존재한다. 일본의 보험업법에서는 적극적으로 지분을 취득하여 지주회사가 된 경우가 아니면 특정지주회사(비자발적금융지주회사) 라고 하여 1년여의 유예기간을 주어 요건을 해소하도록 기간을 부여한 다. 28) 셋째, 외국 금융기관의 지주회사 설립 문제이다. 금융지주회사법은 금 융기관이 금융지주회사와 지배관계에 있는 것을 금지하고 있고 외국계 금융기관에도 동일한 규제를 적용한다. 이에 따라 외국계 금융기관이 28) 일본 보험업법 제271조의18 제2항, 제3항

19 178 국내에서 지배하는 금융기관을 금융지주회사 형태로 통합 관리하는 것 이 금지된다. 이는 금융지주회사가 금융그룹 지배의 중심역할을 하고 지배구조를 단순화하기 위한 목적에서 도입된 제도라는 것을 고려할 때 외국계 금융기관의 국내 유치에 장애가 되며, 특히 동북아 금융허브 추 진 전략과도 상충된다. 미국의 경우 외국의 금융기관 및 회사는 미국법 상 은행지주회사가 될 수 있고 외국금융기관이 사업지주회사일 경우도 미국법상 지주회사가 될 수 있다. 또한 미국의 은행은 소유하는 외국회 사는 본국의 법상 지주회사가 아니더라도 미국의 은행지주회사가 될 수 있다. 29) 다음으로 인가 절차상의 문제를 살펴본다. 우리나라의 금융지주회사는 설립 및 인가요건이 주요 국가와 비교할 때 그 절차가 복잡하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와 일본은 지주회사 설립시 공정위에 신고할 의무가 있으나 미국, 영국은 신고를 요하지 않는다. 아울러 우리나라의 경우 지배의사와 무관하게 금융지주회사 요건 해당 시 인가가 필요하며, 설립시 인가요건이 구체적이고 지주회사 행위규제 요건 등이 까다롭게 규율되어 있다. 또한 현행 금융지주회사법 체제 내 금융지주회사 인가 원인, 절차 등 관련 규정이 불명확하다. 현행 금융 지주회사 인가는 강제조항이 아닌 것처럼 기술하고 있으나 벌칙조항에 서는 금융지주회사 요건에 해당하기만하면 인가를 반드시 받아야 하는 것으로 기술하고 있다. 인가를 의무조항으로 해석하더라도 인가신청 의 무시한이 규정되어 있지 않고, 인가가 나지 않을 경우 후속 처리 절차 에 대해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금융지주회사로의 이행 가능 여부에 따라 금융산업의 발전 기회에 큰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고 했을 때 이러한 금융지주회사로의 진입제한은 국내 금융산업에 있어 실제로 은행 중심의 불균형 발전을 심화할 우려 가 크다 할 것이다. 또한 글로벌 경쟁력 차원에서 잠재력있는 시장참여 자들의 성장 잠재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어 금융산업 전 29) Federal Reserves의 Regulation Y. Section 225.2(c) 참조

20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79 체의 체질 약화를 초래할 것이 우려된다. 금융지주회사 설립시 신고의무, 인가의무 및 인가주체 요건을 국가별 로 비교하면 각각 <표 Ⅵ-4>, <표 Ⅵ-5>, <표 Ⅵ-6>와 같다. <표Ⅵ-4> 금융지주회사 설립시 신고의무 국가별 비교 국가별 우리나라 미국 일본 영국 공정위 신고의무 설립, 합병 또는 분할을 통한 지주회사 전환시 30일 이내에, 주식취득이나 자산증감에 의한 지주회사 요건 해당시 4개월 이내에 신고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 정의 없음. 신고불요 자산 6천억엔을 초과하는 지주회사, 자산 8조엔을 초과하는 은행 보험 증권사, 자산 2조엔을 초과하는 일반회사가 되는 경우 30일 이내에 공정위에 신고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 정의 없음. 신고불요 <표 Ⅵ-5> 설립시 인가의무 관련 국가별 비교 국가별 우리나라 미국 일본 영국 인가의무 관련 금융지주회사 정의에 해당시 인가받지 않으면 처벌 사전승인을 요함. 지배력을 행사하는 주주로서의 일반 적인 적격성 심사 적극적 설립의사가 있는 경우만 인가 의무화. 비자발적 사유로 인해 은행지주회사 요건에 해당한 경우 신고의 무만 존재하고, 충분한 해소시한 부여 설립시 인가 불요. 다만 지배주주가 될 경우에 한해 회 사는 일반적인 적격성 심사 받음

21 180 <표 Ⅵ-6> 설립시 인가주체 및 요건 국가별 비교 국가별 인가주체 인가요건 우리나라 미국 일본 영국 금감위 FRB 보험 감독청 금융청 FSA 사업계획 타당성, 주요주주의 출자능력 및 신용, 회사의 재무 및 경영관리 건전성, 주 식교환비율 적정성 심사 등 자본요건, 경영상태요건, 지역재투자법 요건 은행지주 또는 금융지주회사에 대해서는 산 업자본과의 분리를 추가적으로 요구 회사 재무상태, 신청자의 경영관리능력 및 사회적 신용을 판단하지만 구체적인 판단규 정은 미규정 지배주주의 일반적인 주주 적합성 검증 수준 시장지배력이 강한 기업결함 금지 나. 개선방안 설립과 관련된 진입제한의 문제는 기본적으로 경쟁 제한적 규제로서 금융산업내 경쟁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차별적 규제로 금융산업의 왜곡 발전을 초래하는 것이어서 금융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이를 최소화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진입제한의 문제는 규제환경의 변화를 감안하여 시장메카 니즘에 위양하는 것이 타당하며 반드시 필요한 경우 공정거래법에 최소 한의 정의조항만 남겨두고 보고제로 전환하거나 신고제는 유지하되 일 본처럼 일반적인 기업집단 신고규제로 통합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 이다. 30) 금융지주회사의 기준으로 주식가치 50% 를 유지하더라도 비자발 30) 2002년 독금법 개정시 지주회사에 대한 별도의 규제조항을 완전히 철폐하고 회사그룹에 대한 일반적인 규정에 포함시켰다. 즉 지주회사를 포함해 회사가 일정규모 이상의 회사그룹이 될 경우 신고하고, 사업지배력의 과도한 집중(경 제력집중, 경쟁제한, 독과점 등) 여부를 심사하는 신고제로 전환하였다.

22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81 적 요인에 의할 경우 인가사항이 아닌 신고사항으로 대체하여 충분한 해소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또한 외국 금융지주회사에 대하여 국내 금융지주회사의 설립 지배를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금융지주회사법 제7 조 금융기관의 금융지주회사 지배 방지라는 원칙은 유지하되 외국계 금 융지주회사 설립을 가능케 하는 예외조항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 즉 해 외 법인이 금융기관 및 금융지주회사로서 해당국가의 법령에 의해서 인 허가 및 감독을 받는 등의 일정요건을 충족할 경우 외국법인이 국내 금 융지주회사를 지배할 수 있도록 허용하여야 할 것이다. 31) 4. 행위규제 측면 가. 문제점 1) 공정거래법상 규제 우리나라는 지주회사제도는 지주회사 자체를 엄격한 규제대상으로는 보는 공정거래법의 시각을 반영하여 각종 행위규제를 가하고 있다. 공 정거래법상 지주회사 행위에 대한 규제로 보험지주회사제도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주회사의 부채비율 제한이다. 이 규제는 지주회사의 자금조달 상의 이점을 제약한다. 동 규제가 차입을 통한 계열 지배 확장 방지 목 적이지만 국내기업 현실을 고려하지 않아 설립시 장애요인으로 작용한 다. 기업에 있어 부채비율은 시장환경(자본시장 발달, 이자율 등)에 의 해 상이하며 이는 기업경영전략, 투자자 및 채권자 등의 평가 심사에 의 31) 국내금융기관의 금융지주회사 지배가 금지된 상황에서 외국계 금융기관에 대 해서만 예외를 허용하는 것은 국내기업에 대한 차별이며, 더욱이 외국의 법령 에 의하여 인허가 등의 요건을 충족할 것을 조건으로 하는 것은 제 외국간에 도 차별적 결과를 가져올 우려가 있다.

23 182 해 결정될 문제이다. 특히 지주회사를 통한 자금차입 및 자회사 배분 등 지주회사 체제의 자금조달상의 이점을 제약한다. 둘째, 지주회사의 자회사 및 손자회사 보유지분 최소비율 규제이다. 지주회사로 설립 또는 전환되는 경우 자회사의 지분을 최소 30%(비상 장인 경우 50%)를 소유하여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국내 대기업의 경우 상장기업 지분을 30% 이상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는 거의 없는 실정이 다. 따라서 지주회사체제하에서 현행 수준의 지배구조를 확보하기 위해 서는 막대한 지분취득비용이 소요되며, 이러한 비용을 감내하면서 지주 회사로 전환한다는 것은 기대하기 힘들다. 이 행위규제는 적은 지분율 로 다수 기업에 대한 지배력을 확대해 경제력의 집중이나 소수주주권의 약화들을 막기 위한 목적에서 규율되었다. 그러나 적은 지분에 의한 기 업지배 가능성은 사업지주회사는 물론 지분 분산 기업 등 모든 형태의 기업조직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순수지주회사에 국한된 것은 아 니다. 또한 이는 기업 내부의 감시 견제나 채권자 투자자의 심사 등 시 장메카니즘에 의해 해결될 성격의 문제이다. 외국의 경우 실질적인 지 배회사가 자회사 지분을 100% 가까이 소유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지 분율 규제 때문이 아니라 자회사 지분율이 높아야만 세법상 연결납세 대상이 되는데다 지주회사의 효과적 운영(소액주주 갈등 회피) 등을 위 해 기업이 스스로 필요하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셋째, 자회사외 국내사 주식을 지배목적으로 소유하는 행위를 금지한 다. 이 규제로 지주회사 설립시 편입되지 않은 계열사 주식의 처분이 불가피해 지주회사의 설립을 회피하게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규제는 지주회사를 순환출자 고리에서 단절시키려는 취지에서 규율되었 다. 즉 기업집단이 집단내 지주회사와 협력하여 계열 확장이나 여타 지 주회사에 편입되지 않은 계열사 지배력을 유지하는 것을 막기 위한 목 적에서 동 행위규제를 두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지주회사 설립시 모든 계열사가 일시에 지주회사에 편입되는 것이 아니고 일부 계열사는 주식을 현물 출자해 지주회사의 주주가 되는 등 계열관계는 존속될 가 능성이 높다. 지주회사 요건에 해당돼 지주회사로 전환한 경우 행위

24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83 규제상 자회사(상장사 30%, 비상장사 50% 이상) 에는 해당하지 않지만 정의상 자회사 나 기타 계열사 주식을 갖고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 2년 내 처분이 불가피하다. 지주회사 역시 일반 회사와 마찬가지 로 전략적 선택에 의해 자유로운 투자가 가능해야 하며, 무분별한 출자 나 주식 보유 행위는 시장메카니즘에 의해 견제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 할 필요가 있다. 넷째, 금융지주회사는 비금융사 주식소유를, 일반지주회사는 금융사 주식소유를 금지한다. 이 규제는 국내 공정거래법상 양대 지주회사 체 제하에서 금산분리원칙에 따른 행위규제이다. 그러나 이는 보험 및 증 권지주회사에 대해 지나치게 기업경영을 제약하는 요소라는 비판을 받 는다. 이 규제는 금융지주회사를 통한 계열지배력 유지 및 계열 확장, 금융기관의 사금고화를 막겠다는 취지일 뿐 아니라 근본적으로 동일 기 업집단내 금융부문과 비금융 부문을 동시에 지배하는 것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규율하고 있다. 그러나 이 규제는 지주회사의 자회사외 주식 지배목적 소유금지 규제의 취지와 중복되며, 기본적으로는 시장 메카 니즘에 맡겨야 할 문제이다. 지배목적 외 일반적인 주식투자 행위를 단 지 투자대상이 금산분리 적용대상이라는 이유만으로 금지하는 것은 기 업경영을 제약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금융기관의 사금고화 방지 취지 는 금융업법에서 다룰 문제로서 금융지주회사법을 비롯 금융업법에서 무수히 많은 투자한도 규제가 존재하고 일반기업과 달리 엄격한 감독활 동이 가해진다는 점에서 지나치게 중첩된 규제라는 비판을 받는다. 외 국의 경우 금융지주회사의 비금융사 주식 소유 자체를 원천적으로 규제 하는 나라는 없다. 미국의 경우 은행지주회사의 비금융자회사의 소유를 제한하고 있지만 일반지주회사가 금융회사의 주식소유를 제한하고 있지 는 않으며, 보험이나 투자은행지주회사의 경우도 제한하고 있지 않 다. 32) 일본의 은행지주회사의 경우 비금융회사를 자회사로 두는 것만 규제할 뿐 주식소유 자체를 규제하지 않으며, 보험지주회사의 경우는 32) Jonathan R. Macey, Geoffrey Miller/Richard Scott Carnell(2001), pp

25 184 비금융자회사의 소유도 가능하다. 2) 금융지주회사법상 규제 금융지주회사의 실질은 개인이 아닌 법인이 금융기관을 지배하는 주 주가 되는 것을 의미하므로 선진국의 경우 별도의 법률을 두지 않고 개 별 금융업법에서 법인이 지배주주가 되는 경우에 적용하는 주주 자격요 건을 규정할 뿐 특별한 규제가 없다. 반면 우리나라는 금융지주회사법 을 통해 타 회사 지배와 관련하여 매우 엄격한 규제를 적용하고 있어 지주회사 운영상의 자율성이 결여된다. 구체적인 행위규제를 보면 첫째, 금융지주회사의 자회사외 다른 회 사의 주식 소유 제한 33) 이다. 금융지주회사는 자회사 지분요건을 충족 한 금융기관의 주식만을 소유할 수 있고 자회사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금융계열사에 대한 지분 투자, 전략적 목적에 의한 합작투자 등이 제한 된다. 일본, 미국, 영국 공히 금융(혹은 은행, 보험)지주회사의 자회사에 대해 타 회사 지배를 금지하는 별도의 규제를 두지 않으며 해당 자회사 의 업법에 자회사 가능업종, 주식투자 한도 등의 규제가 존재할 뿐이 다. 둘째, '금융지주회사의 자회사의 타 회사 지배 금지 34) 규정으로 금융 지주회사의 자회사는 유관 금융업종외 타 회사 지배목적의 주식소유를 금지하고 있으며 35), 손자회사에 대해서는 타 회사 지배를 원천 금지해 증손회사가 출현할 수 없다. 이는 개별 업법에서 허용해 온 금융기관의 비금융사 지분 보유 36) 를 부정하는 것으로 동일 대상에 대한 법적용의 상이성으로 지주회사 설립 유인을 저해하게 된다. 셋째, 은행지주회사는 투자자문회사, 선물회사, 자산운용회사, 신용카 33) 금융지주회사법 제44조 34) 금융지주회사법 제19조 35) 금융지주회사법 시행령 제15조 36) 은행과 보험회사는 출자지분을 포함하여 다른 회사의 의결권 있는 주식을 15% 까지 보유할 수 있다. 은행법 제37조, 보험업법 제109조.

26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85 드회사, 신탁회사, 신용정보회사 등을 손자회사로 둘 수 있는 반면 비 은행금융지주회사는 이들 회사를 금융지주회사 산하 자회사로만 둘 수 있어 비은행금융지주회사의 조직구조 선택의 자율성이 제약된다. 자회사별 금융지주회사의 손자회사 허용범위를 나열하면 <표Ⅵ-7> 과 같다. <표 Ⅵ-7> 금융지주회사의 손자회사 허용범위 자회사 은행 종금 증권회사 보험회사 손자회사 위탁회사,투자자문회사, 선물업자,자산운용회사, 신용카드업자,신탁회사, 신용정보업자 위탁회사, 투자자 위탁회사, 문회사, 선물업자, 보험회사부수업무 자산운용회사 영위회사 이와 같이 행위제한 규제, 특히 주식소유(타 회사 지배) 규제는 명목 상 지주회사 설립 후 지주회사의 활동을 규제하는 것이지만 해소시한을 부여하므로써 사실상 사전적 진입제한 규제로 작용한다. 금융지주회사 의 타 회사 지배나 출자제한, 자회사 및 손자회사의 타 회사 지배제한, 계열사간 주식 소유 금지, 중간지주회사의 자회사화 불가 등 엄격한 행 위제한 규제가 존재하는 현실에서 은행이 아닌 제2금융권이 지주회사 를 설립한다는 것은 현행 운영조직의 상당부분을 포기하여야 하는 관계 로 현실적으로 설립 장애요인으로 대두된다. 또한 금융지주회사 체제 내 순환출자, 내부 신용공여 문제 역시 여타 다양한 법률에 의해 견제가 가능함에도 출자행위에 대한 규제로 금융지 주회사의 설립 자체의 유인을 저해하고, 조직구조의 유연화를 통한 경 쟁력 제고를 곤란하게 한다(<표 Ⅵ-8>, <표 Ⅵ-9> 참조).

27 186 <표 Ⅵ-8> 금융기관 출자관련 규제 법률 규제내용 각 금융업법(은행법 자기계열 주식투자 제한, 타 회사 발행주식 투자 제 /보험업법/증권거래법) 한, 자회사 업종 제한, 의결권 행사 제한 상법 자회사의 모회사 주식취득 금지, 10% 피출자자의 출자자 주식 의결권 행사 금지 금산법 금융계열사 합산 일정지분 이상 취득시 사전 승인 공정거래법 상호출자금지, 출자총액제한, 기업결합 사전심사 금융지주회사법 그룹 전체에 대한 건전성비율 산출 및 규제 <표 Ⅵ-9> 금융지주회사그룹 내부 신용공여 규제 비교 규제내용 한국 미국 일본 영국 - 개별금융사에 대해 자기계열 거래한도 규제 있음 - 금융지주회사와 자회사(은행, 종금, 증권사만 해당)간 신용 공여 금지 - 자회사간 신용공여시 담보확보 의무, 불량자산 거래금지 - 은행(금융)지주에 속한 은행 및 그 자회사에 대해 계열사 및 주요주주, 경영진과의 거래에 대해 한도규제 그밖에 공정가격거래, 담보 징구, 불량자산 거래금지 등 - 보험지주회사 : 공정거래의무 부여. 일정규모 초과 거래시 감독당국 보고 및 사전승인 의무화 - 은행(보험)지주회사 : 지주회사내 자회사간, 모자회사간 공정가격거래의무화. 한도 규제없음 - 지주회사그룹 특정한 규제 없음. 단, 은행, 보험회사에 대해 특수관계인과의 거래한도 규제 그동안의 입법 및 경과과정을 보면 정책당국은 금융지주회사제도를 현 지배구조하의 순환출자체제 보다는 진일보한 체제로 인정하기 때문 에 금융지주회사법, 시장개혁 3개년 로드맵 등을 경로를 통해 선진국형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유도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기업집단이 지주회사체제로 전환하는데 결정적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행위규제를 그대로 유지, 강화하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

28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87 나. 개선방향 국내법상 금융지주회사 행위에 대한 과도한 규제는 지주회사 설립 및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서 현실적으로 대기업집단의 지주회사 설 립, 전환이 곤란하게 하므로 행위규제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검 토할 필요가 있다. 금융지주회사나 그 자회사라고 해서 엄격한 차별적 규제가 이루어질 근거는 약하며 오히려 금융기관은 금융관련법을 통해 일반회사보다 훨 씬 강한 규제를 받고 있다는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대기업집단 소속 금융기관의 금융지주회사 설립을 제한하는 핵심요소 를 살펴보면 자회사의 타 회사 지배 금지, 자회사의 모회사 주식보유 금지(자회사의 타 자회사 주식보유 금지 포함) 및 자회사 편입 규정 등 이다. 우선 금융지주회사 자회사 및 손자회사는 동일기업 집단내 타 회사 주식을 계속 보유 가능한 수준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금융 지주회사 설립전 계열사 주식보유로 인해 자회사가 소유하게 된 금융지 주회사 주식 및 타 자회사 주식에 대해 그룹 전체의 지배구조 안정화 및 주식매각 부담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자회사의 타 회사 지배금지 규제와 관련해서는 개별업법에서도 금융 기관의 자회사외 타 회사 지배를 금지하고 있으므로 이와 동일한 수준 에서 금융지주회사 산하 자회사의 타 회사 지배관련 규정을 개정할 수 있을 것이다. 금융지주회사 산하 금융기관의 자산운용을 제약하지 않는 범위에서 대주주의 과도한 지배력 확장을 막을 수 있도록 타 국내회사 발행주식의 취득을 일정한도 이내로 제한하는 방식을 검토할 수 있다. 일본의 경우를 보면 독금법 및 개별업법에서 금융기관과 금융지주회 사그룹의 타 회사 발행주식 취득 한도를 지정하는데 지주회사에 대해서 는 더 약한 규제를 적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은행은 5%, 은행지주회사 는 15%가 취득한도이며, 보험회사는 10%임에 반해 보험지주회사는 규

29 188 정이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금융지주회사법 시행령 제15조(손자회사의 범위)를 개정하여 금 융지주회사 산하 보험회사(자회사)가 지배할 수 있는 회사(손자회사)의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5. 조직 운영 측면 가. 문제점 지주회사 체제는 회사가 특정주식회사를 지배하는 체제로서 기업조직 의 다양한 형태중의 하나인 것이다. 따라서 회사는 본 사업만을 영위할 수도 있고, 본연의 사업을 영위함과 동시에 여러 자회사를 지배하는 기 능을 수행(사업지주회사)하거나 자회사 지배기능을 본업으로 수행(순수 지주회사)할 수도 있다. 국내법은 순수지주회사 형태만을 지주회사 조 직으로 인정하고 엄격하게 설립 및 행위를 법으로 규제한다. 순수지주회사와 사업지주회사의 구분은 법률적 정의는 아니다. 이 개 념은 원래 일본에서 학자들이 만들어낸 개념으로 기능에 있어서 본질적 이 차이가 없음에도 국내 공정거래법에서는 사업 활동 병행 여부에 따 라 분리하여 규제하고 있다. 일본의 독점금지법에서 지주회사를 회사 총자산의 50% 이상을 자회사 주식으로 보유하고 있는 회사 로 규정하 고 있는데, 이에 해당하는 회사, 즉 독점금지법의 정의에 따라 지주회 사에 해당하는 회사를 순수지주회사 라 하고, 지주회사의 기능을 수 행하지만 그 비율이 50% 미만인 회사를 사업지주회사 로 구분한다. 즉, 일본에서 지주회사 해금(1997) 이전에 독점금지법에 의해 금지되었 던 형태의 지주회사를 '순수지주회사, 독점금지법의 규제대상이 아니 었던 지주회사를 '사업지주회사 라 표현하였다. 따라서 원래 순수지주 회사와 사업지주회사의 지주회사 기능 부문 사이에 본질적인 차이는 있 을 수 없다는 것이다. 37)

30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89 미국의 대기업은 순수지주회사 대신에 대부분 사업부제 또는 사업지 주회사를 활용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역사적으로 지주회사의 폐해가 문제가 된 적이 있고 38), 순수지주회사가 정보공개의 관점에서 주주로부 터 대표 소송에 휘말릴 가능성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39) 회사조직의 형태나 기업지배의 방식은 시장 환경이나 주주의 전략적 선택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세계 어느 나라도 순수지주회사를 특정 하여 규제하는 나라는 없으며, 이러한 규제는 개방 경제 시대에 국내기 업의 역차별의 문제를 야기할 소지가 있다. 또한 국내 금융지주회사의 경우 외형은 순수지주회사이지만 실질적으 로는 종래의 계열화와 유사한 형태를 취하고 있어 순수지주회사로서 그 기능성이 약하다. 지주회사제도가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회사의 계약비 용 40) 과 감시비용 41) 을 최소화할 수 있는 조직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그 런데 지주회사가 자회사 주식의 100%를 보유하지 못해 소액주주가 존 재하는 경우 소액주주 대리비용과 감시비용이 클 가능성이 높다. 42) 외 국의 순수지주회사의 경우 자회사 지분 보유비율은 대부분 100%로 완 전자회사이다. 물론 지주회사가 순수지주회사인지 여부와 완전자회사 보유는 별개의 문제이지만 국내 금융지주회사의 경우 완전자회사를 지 37) 이재형(2000), p ) 1930년대에 지주회사 형태가 발전하였으나 경제력 집중과 지주회사의 반사회 적 행동에 대해 국민들이 거세게 반발한 경험이 있으며, 1960년대 ITT는 지 주회사 조직형태로 사업을 팽창시킨 결과 파산한 사례 등이 있었다. 이우광 (2004), p ) 이우광(2004), p ) 계약비용이란 지주회사의 경우 소액주주 대리비용으로서, 소액주주 대리비용 이란 지주회사가 자회사 주식의 100%를 보유하지 않아 자회사에 소액주주가 존재할 때 발생하는 계약비용을 말함. 이러한 계약비용은 자회사가 상장회사 일 경우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비용이다. 41) 감시비용이란 지주회사의 주주가 지주회사의 경영자를 감시하는데 드는 비용 과 자회사 경영에 대한 지주회사의 감시에 따르는 비용을 말하며, 이러한 감 시비용도 100% 자회사를 거느린 지주회사인 경우에는 자연히 감소하게 된다. 전삼현(2004), p ) 최도성, p.62.

31 190 배하기 보다는 30~50%의 지분만을 가지고 자회사를 지배하고 있는 실 정이다. 금융지주회사법에서는 금융기관이 금융지주회사를 지배할 수 없도록 하고 자회사 및 손자회사간 거래 등의 규제로 인해 금융지주회사 조직 구조가 경직되게 운영되는 점이 지적된다. <그림 Ⅵ-1> 우리나라 금융지주회사의 법적 조직구조 지배관계 가능 지배관계 불가 주식소유 불가 금융기관 금융지주회사 자회사 중간지주회사 중간지주회사 자회사 자회사 중간지주회사 자 회 사 자 회 사 자 회 사 자 회 사 손 자 회 사 손 자 회 사 손 자 회 사 증 손 회 사 <그림 Ⅵ-1>은 우리나라 금융지주회사의 법적 조직구조를 나타낸 것 이다. 우리나라는 금융지주회사의 조직구조에 대해 완전한 수직계열화 를 요구하고, 2단계 자회사(손자회사)까지만 허용한다. 따라서 금융기 관이 금융지주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지 못하도록 하므로써 금융지주 회사가 속한 금융그룹의 최상위에는 항상 순수 금융지주회사가 위치해 야 하는 것이다. 중간지주회사를 둘 경우에도 중간지주회사는 상위 금 융지주회사의 바로 밑에만 올 수 있고, 그 중간에 사업회사가 위치할

32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91 수 없게 된다. 또한 중간지주회사의 자회사 가능업종이 제한돼 있고, 금융지주회사(중간지주회사 포함)는 당해 자회사외 타 회사에 대한 지 배목적 주식소유가 금지된다. 아울러 금융지주회사는 금융기관과 지배 관계에 있어서는 안된다는 규정 43) 으로 외국금융기관의 국내금융지주회 사 설립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예외적으로 금융지주회사가 다른 금융지 주회사(즉, 중간지주회사)를 소유하는 것은 가능 44) 하다. 그러나 중간지 주회사를 둘 경우에도 중간지주회사는 상위 금융지주회사의 바로 밑에 만 올 수 있고, 그 중간에 사업회사가 위치할 수 없다. 또한 의결권 없 는 주식을 포함해 중간지주회사가 발행한 주식총수(100%)를 보유하는 경우로 한정하고 있다. 중간지주회사도 설립시에도 인가를 받아야 하 며, 그 자회사들은 동일하거나 관련있는 업종만으로 제한하고 있다. 45) 반면 미국, 일본 등의 경우 지주회사 조직구조에 있어 비교적 규제 없이 유연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표 Ⅵ-9> 참조). 우리나라의 금융지주회사 제도는 미국과는 달리 의무적 장치가 아니 어서 인가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금융기관을 지배하는 행위를 하는 경 우 형벌로 제재 46) 한다. 47) 반면 미국의 경우에는 은행을 지배하는 회사 는 무조건 금융(은행)지주회사로 정의되고 감독당국의 허락없이 은행을 지배하는 행위, 즉 금융지주회사가 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금융지주회사는 금융기관을 지배할 뿐만 아니라(당사자의 자의적 신청에 의해) 감독기관의 인가를 받은 회사를 말한다. 따라서 금융기관을 지배하는 회사라 하더라도 감독기관에 지주회사로서의 인가 신청을 제출하지 않으면 금융지주회사가 아니고 따라서 금융지주회사법 43) 금융지주회사법 제7조 44) 금융지주회사법 제7조제1호, 시행령 제6조 제2항 45) 금융지주회사법 시행령 제6조 제2항 제2호 46) 제70조 제1항 제1호 47) 실제로 삼성생명을 지배하는 에버랜드는 2003년 결산 결과 지배행위가 주된 사업이 됨으로써 인가를 받지 않은 채 삼성생명을 지배하는 회사가 되어 금융 지주회사법 제70조를 위반했다는 논란이 있었다.

33 192 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국내법상 금융지주회사로 인가를 받지 않은 상 태에서 금융기관을 지배하는 모회사에 대해 이런 지배행위가 모회사의 주된 사업 48) 이 되는 경우, 인가를 받는다는 조건만 제외하고는 금융지 주회사의 정의 49) 와 부합된다. 금융지주회사법은 인가를 받지 않고 이런 행위를 하는 것을 형벌로 제재 50) 하고 있다. <표 Ⅵ-10> 주요국 금융지주회사 조직구조 비교 국가별 우리나라 미국 일본 지주회사 조직관련 규정 - 금융기관이 금융지주회사 지배 못함 - 중간지주회사 허용. 단 상위 금융지주회사 바로 밑에만 올 수 있음 - 자회사의 금융지주회사 주식소유 및 자회사간 주식소유 금지, 금융지주회사의 손자회사 주식소유 금지 등 - 금융, 은행, 보험지주 모두 본체 내 금융사업 영위 가능 하며 최상위에 순수지주회사 위치할 필요 없음. - 업법상 자회사 가능업종이기만 하면 조직구조나 업종에 특별한 규제 없음 - 은행(보험)지주회사 그룹의 조직구조상 규제 없음. 따라서 금융지주회사 내부에서 금융계열사간 순환출자도 가능 - 은행이나 보험은 해당 업법에서 허용하는 여러 업종의 자회사를 거느려 사실상 사업형지주회사 역할 가능 - 자회사가 자신을 직접적으로 지배하는 모회사의 주식을 소유할 수 없도록 하는 상법상의 규제 적용될 뿐 해당 지주회사 그룹에 대한 조직구조나 출자형태는 전혀 규 제하지 않음 48) 금융지주회사법 시행령 제2조제4항에 의거 금융기관에 투자한 지분의 가치가 모회사 대차대조표상 총자산의 50% 이상인 경우이다. 49) 금융지주회사법 제2조 제1항 제1호 50) 제70조 제1항 제1호

34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93 나. 개선방향 첫째, 글로벌 경쟁시대에 국내기업에 대해 대등한 경쟁여건을 보장하 고 기업의 유연한 대처 차원에서 지주회사의 형태 및 조직에 대한 유연 성이 필요하다. 우선 국내 보험지주회사의 조직형태를 순수지주회사와 사업지주회사 를 모두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순수지주회사를 법률로 강제하지 않는데 우리나라에서 강제하는 것은 개방경제 시대에 있어 대외 경쟁력 측면에서도 저하가 우려된다. 미국 또는 유럽의 경우 지주회사 조직구조는 운영상의 효율적 측면을 고려하 여 특별한 규제 없이 회사가 선택적으로 결정한다. 둘째,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맞춰 신축적 대응이 이루어지려면 금융지 주회사내 조직구조의 유연화가 필수적이므로 현재 2단계 수직계열화만 허용하는 것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 현재 대기업집단과의 계열관계를 맺고 있는 비은행금융기관의 경우 현행의 조직구조 수준을 인정해 주는 방향의 전향적 검토가 필요하다. 셋째, 선진 금융자본의 국내 유치 촉진을 통해 국내 금융산업의 경쟁 을 촉진하고 금융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외국 금융지주회사의 국내 금융지주회사 설립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외국자본에 의 한 국내 금융산업 지배가 확산될 우려가 있으며, 외국자본을 선별하지 못할 경우 투기자본이 국내시장을 공격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금융지 주회사법 제7조의 금융기관의 금융지주회사 지배방지라는 원칙은 유지 하면서 외국계 금융기관의 설립을 가능케 하는 예외조항을 추가하는 방 안을 고려할 수 있다. 51)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내금융기관의 금 융지주회사 지배가 금지된 상황에서 외국계 금융기관에 대해서만 예외 를 허용하는 것은 국내기업에 대한 차별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51) 이건범, 김우진, p.67.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 FBAB8C7E8C1F6C1D6C3D6C1BEBFF8B0ED5F E687770>

< FBAB8C7E8C1F6C1D6C3D6C1BEBFF8B0ED5F E687770> 46 Ⅲ. 국내지주회사제도관련규제 1. 규제정책 가. 필요성 지주회사제도는기본적으로기업의지배자본절약효과를갖고있으므로지주회사를통해다수의기업을동일한경영지배체제하에통합시키므로경제력집중에따른폐해를초래할수있다. 이를근거로지주회사가지배력확장의수단으로악용될소지가커이를차단하기위해서는일정한규제가요구된다는것이다. 반면, 지주회사제도는현행대기업집단의복잡한순환출자구조가지주회사를중심으로한수직적체계로전환되어대기업집단의지분소유구조가단순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Deal Size (억원) Big Market 5,000 Middle Market 1,000 Small Market CRC 등 국내투자기관 외국계 투자기관 Fund의 대 형 화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WOORI CREDIT SUISSE ASSET MANAGEMENT .. WOORI CREDIT SUISSE ASSET MANAGEMENT 2 WOORI CREDIT SUISSE ASSET MANAGEMENT 3 WOORI CREDIT SUISSE ASSET MANAGEMENT 4 WOORI CREDIT SUISSE ASSET MANAGEMENT 5 WOORI

More information

<B3B2C0E7C7F62E687770>

<B3B2C0E7C7F62E687770> 퇴직연금 도입에 따른 금융업종별 대응전략 2005.11 남 재 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목 차 1) 미국의 경우 1875년에 American Express가 퇴직연금을 최초로 실시하였다. : : 大 和 總 硏 2) 종업원의 근무에 대해서 퇴직 시에 지불되는 급부(퇴직금) 및 퇴직 후의 일정기간에 걸쳐 지불되는 급부(퇴직 연금) 중 계산시점까지

More information

2009 신한금융지주회사현황 Shinhan Financial Group Report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 제 7 호 ) 대구경북개발연구원 )sh 이이임성최최용호 *. 서론. 지역경제와지역금융의관계고찰 1. 청소년여가공간의개념및특성 2. 지역경제발전과지역금융과의관계. 수도권의경제력집중과지역경제의현황 1. 수도권의경제력집중과지역경제의침체 2. 자금의수도

( 제 7 호 ) 대구경북개발연구원 )sh 이이임성최최용호 *. 서론. 지역경제와지역금융의관계고찰 1. 청소년여가공간의개념및특성 2. 지역경제발전과지역금융과의관계. 수도권의경제력집중과지역경제의현황 1. 수도권의경제력집중과지역경제의침체 2. 자금의수도 ( 제 7 호 ) 대구경북개발연구원 2002. 12. 1)sh 이이임성최최용호 *. 서론. 지역경제와지역금융의관계고찰 1. 청소년여가공간의개념및특성 2. 지역경제발전과지역금융과의관계. 수도권의경제력집중과지역경제의현황 1. 수도권의경제력집중과지역경제의침체 2. 자금의수도권집중과지역기업의자금사정악화 3. 제조업기반의침하로지역경제불황우려. 금융구조조정이후의지역금융산업위축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조사보고서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조사보고서 2009-6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Ⅰ. 서론 2 조사보고서 2009-06 Ⅱ. 복합금융그룹화와리스크 1. 정의 요약 3 2. 유형 4 조사보고서 2009-06 3. 복합금융그룹화의동기 4. 복합금융그룹화와리스크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6 요약 7 Ⅲ. 국가별복합금융그룹화현황및감독체계 1. EU 지침 2. Joint Forum

More information

<B3EDB9AE28BCBAC5C2C0B126B1E8BFECC2F9303731323130292E687770>

<B3EDB9AE28BCBAC5C2C0B126B1E8BFECC2F9303731323130292E687770> 외환위기 이후 10년: 재벌정책의 전개, 문제점, 그리고 향후 과제 + 성태윤* 김우찬** 본 논문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정부의 재벌정책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제기된 주요 논점 등을 정리해봄으로써 향후 정책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검 토 결과 외환위기 이후 정부의 재벌정책은 1999년 당시 대통령의 8.15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B1E2BEF7C1F6B9E8B1B8C1B6BFF85F F B1C720372D38C8A328BFC9BCC232B5B5295F32B1B32E687770>

<B1E2BEF7C1F6B9E8B1B8C1B6BFF85F F B1C720372D38C8A328BFC9BCC232B5B5295F32B1B32E687770> 이슈분석 ESG 이슈분석 상법개정안상다중대표소송의당사자적격검토 : 지분율을중심으로 장윤제연구원 (JYJ@cgs.or.kr) 최근다중대표소송제도의도입을포함하는상법일부개정법률안이발의됨 회사간지분율확인을통해제도적용시실제다중대표소송제기가가능한회사의비율산출및분석가능 주권상장법인중다중대표소송제기가가능한회사의비율은보통이며, 대규모기업집단중다중대표소송제기가가능한회사의비율은낮은편

More information

Çʸ§-¾÷¹«Æí¶÷.hwp.hwp

Çʸ§-¾÷¹«Æí¶÷.hwp.hwp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업무편람 2004 부 패 방 지 위 원 회 편람이용안내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제도 - 1 - 1. 제도개요 가. 제도의의 나. 법적근거 - 3 - 2. 적용대상공직자 및 부패행위의 정의 가. 공공기관(부패방지법 제2조제1호) - 4 - 나. 공직자(부패방지법 제2조제2호) - 5 - - 6 - 다. 부패행위(부패방지법 제2조제3호)

More information

0904fc528047d24c

0904fc528047d24c 2012. 12. 20 산업분석 지주회사 ( 비중확대 ) 선거이후경제민주화관련정책변화 경제민주화를통한공정거래확립 정대로 02-768-4160 daero.jeong@dwsec.com 박근혜대통령당선자가밝힌선거공약으로부터대기업관련정책의윤곽을가늠해볼수있는바, 경제민주화를통한공정한거래질서의확립이핵심내용이다. 이를실현하기위한당선자의경제민주화정책은크게지배구조개선과불공정거래규제로나타나고있다.

More information

이슈브리핑

이슈브리핑 이슈브리핑 이슈브리핑 2016-15호 2016년 6월 20일 발행처 민주정책연구원 발행인 민병두 www.idp.or.kr 경제민주화를 위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역할 제고 방안 정상희 부연구위원 이번 20대 총선의 최대 화두는 침체에 빠진 우리 경제의 회복이라고 할 수 있었으며, 이를 위해서 는 경제민주화를 바탕으로 한 선순환 구조의 시장 형성은 필수적이며 불공정하고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2-1-3.hwp

2-1-3.hwp 증권거래소 / 금융감독원 유가증권 관리 / 감독 스폰서 설립 현금 REITs ㅇ 주주총회 ㅇ 이사회 ㅇ 감사 현금 주식 / 수익증권 투자자 (자본시장) 지분 출자 부동산 (부동산시장) 소유권 / 모기지 계약 주간사 : IPO, 증자 등 자산운용회사 관리/ 개발/ 처분 자산 관리 / 운용계약 신용평가회사 부동산정보회사 : 신용등급 : 정보제공 ㅇ 부동산 관리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2015-3-16_KiRi_Weekly_제324호(최종).hwp

2015-3-16_KiRi_Weekly_제324호(최종).hwp KiRi Weekly 2015.3.16 최근 가계부채 증가의 특징과 시사점 전용식 연구위원, 혜은 연구원 요약 2012년 5월 주택담보대출 인정비율(LTV)과 총부채 상환비율(DTI) 규제 완화 후 가계부채 증가율 명목 경제성장률보다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특징을 보임. 가계신용 기준 가계부채 증가율은 2012년 5.2%에서 2014년 6.6%로 상승하였으나

More information

°¨Á¤Æò°¡0708 04-49

°¨Á¤Æò°¡0708 04-49 Issue Focus3 우리나라 복합개발사업 발전방향에 관하여 Ⅰ. 서 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도시집중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등 여러 측면에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금처럼 무계획적이고 성장일변도의 도시화는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지난세월 우리가 무분별하게 추구해 왔던 수익성 위주의

More information

권고안 : 을 권고한다. 의안 분석 : 회사는 2011년부터 작년까지 4년 연속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을 예정이다. 재무제표 작성과 이익잉여금의 처분에 특별한 문제점이 보이지 아니하므로 의안에 대해 을 권고한다

권고안 : 을 권고한다. 의안 분석 : 회사는 2011년부터 작년까지 4년 연속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을 예정이다. 재무제표 작성과 이익잉여금의 처분에 특별한 문제점이 보이지 아니하므로 의안에 대해 을 권고한다 ;;;; Proxy Report 동부제철 [016380, KOSPI] 정기주주총회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CENTER FOR GOOD CORPORATE GOVERNANCE 2015-03-23 T : 02-587-9730 / F : 02-587-9731 / E : cgcg@cgcg.or.kr 일시 및 장소 2015년 3월 27일 (금) 오전 9시 30분 서울시

More information

주간_KDB리포트(Weekly_KDB_Report)_170410_1.hwp

주간_KDB리포트(Weekly_KDB_Report)_170410_1.hwp 최근국내지주회사증가배경분석 경규나 ( 미래전략개발부, knkyung@kdb.co.kr) 지주회사 (Holding Company) 는주식소유를통해다른회사의사업내용을지배하는것을주된사업으로하는회사를말한다. 지주회사체제는계열사간에복잡하게얽혀있는지분구조를정리하여소유구조의투명성을높일수있는장점을지니고있는반면, 지주회사체제로의전환에는많은비용이소요되고피라미드식의다층구조로인해의사결정프로세스가복잡해질수있는단점이있다.

More information

0904fc52804dca1a

0904fc52804dca1a 지주회사 지배구조개편의서막 (2) 중간금융지주회사도입 비중확대 (Maintain) Industry Report 2013. 5. 22 정대로 02-768-4160 daero.jeong@dwsec.com 중간금융지주회사도입 궁극적으로지주회사전환유도일반지주회사의금융자회사보유를허용하고, 일정요건충족시중간금융지주회사설치를의무화하는공정거래법개정안이정부및국회에서논의되고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Contents 3 2016 4 2016 5 2016 6 2016 7 2016 8 2016 9 2016 10 2016 11 2016 12 2016 13 2016 14 2016 15 2016 16 2016 17 2016 18 2016 19 2016 20 2016 21 2016 22 2016 23 2016 24 2016 25 2016 26 2016 27 2016

More information

/ :24 문서보안을생활화합시다

/ :24 문서보안을생활화합시다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More information

inance Lectue Note Se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조 승 모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04학년도 학기 학습목표. 화폐의 시간가치(tie value of oney): 동일한 금액의 화폐라도 시점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지게 되는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수익률(ate of etun): 단순 수익률과 로그 수익률을 정의하고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BEABEF7BAEAB8AEC7C12DB1DDC0B6BEF75FB1DDBBEABAD0B8AE20BFCFC8AD5F5FBCF6C1A42E646F63>

<4D F736F F D20BBEABEF7BAEAB8AEC7C12DB1DDC0B6BEF75FB1DDBBEABAD0B8AE20BFCFC8AD5F5FBCF6C1A42E646F63> Neutral 2009. 5. 28 Analyst 임일성 (6309-2721) ilsung@imeritz.com Analyst 박석현 (6309-2697) parkish@imeritz.com RA 김재승 (6309-4521) jasonkim@imeritz.com 금융업 금산분리완화기대감낮아질듯 08년 10월은행법, 금융지주회사법등금산분리관련법안개정안마련 08년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의무가 발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순 서에 따라 논의를 전개하기로 한다. II. PEF의설립 1. 문제점 PEF를 설립하는 절차는 사원의 수와 출자금에 일 정한 제한이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 상법상 일반적 인회사(특히 합자회사)의 설립절차와 크게 다르지 않

의무가 발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순 서에 따라 논의를 전개하기로 한다. II. PEF의설립 1. 문제점 PEF를 설립하는 절차는 사원의 수와 출자금에 일 정한 제한이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 상법상 일반적 인회사(특히 합자회사)의 설립절차와 크게 다르지 않 논설 이행규 * ㆍ채희석 ** ㆍ이은영 *** I. 개설 사모투자전문회사(이하 PEF )가 2004. 10. 5. 구 간접투자자산운용업법의 개정 형태로 한국에 도입 되고, 같은 해 12. 27. 최초의 PEF인 미래에셋 맵스 자산운용 주식회사의 미래에셋파트너스 1호 가 설립된 이래 5년이 흘렀다. 그동안 여러 가지 우여 곡절이 있었지만 국내 PEF 시장규모는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유 진 손정국 렵다. 이런 상황에서는 판매수수료가 높은 상품 을 판매업자가 투자자에게 권유하게 되는 상품 편향이 발생할 소지가 높다. 우리나라는 미국식 제도보다 영국의 IFA제도 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대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첫째로는 법체계 측 면이며 둘째로는 시간 측면이다. 먼저 미국의 투 자자문업자제도의 필수 요소인 신인의무는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ksj16-24\(\261\335\300\266\307\320\310\270-\261\335\273\352\272\320\270\256\))

(Microsoft PowerPoint - ksj16-24\(\261\335\300\266\307\320\310\270-\261\335\273\352\272\320\270\256\)) 비은행권금산분리규율체계의재설계 한국금융학회정책심포지엄 2016.2.25. 김상조한성대교수 sjkim4059@hansung.ac.kr < 목차 > 1. 서론 2. 금산결합그룹의현황 3. 금융 ( 복합 ) 그룹통합감독체계의구축 4. 삼성그룹문제에대한해법의고민 5. 결론및정책제언 2 1. 서론 2. 금산결합그룹의현황 3. 금융 ( 복합 ) 그룹통합감독체계의구축 4.

More information

24011001-07072015000.ps

24011001-07072015000.ps Economy p/06 market index 코스피 코스닥 2053.93 (-50.48) 752.01 (-17.25) 금리 환율 1.83 (변동없음) 1126.30 (+2.80) (국고채 3년) KT, 콘텐츠 무단 사용 (원 달러) 메트로 2015년 7월 7일 화요일 제3252호 www.metroseoul.co.kr 지난 5월 22일 충남 천안에서

More information

1. 상반된 주가의 흐름을 보이는 지주회사와 사업자회사 지주회사 전환은 당분 간 주식시장의 큰 변수 로서 작용할 것 98 년 지주회사제도 허용 이래 23 년 3월말까지 지주회사 설립 및 전환을 신고한 회사는 17 개그룹에 이른다. 지난 주에는 동원금융지주가 탄생했고,

1. 상반된 주가의 흐름을 보이는 지주회사와 사업자회사 지주회사 전환은 당분 간 주식시장의 큰 변수 로서 작용할 것 98 년 지주회사제도 허용 이래 23 년 3월말까지 지주회사 설립 및 전환을 신고한 회사는 17 개그룹에 이른다. 지난 주에는 동원금융지주가 탄생했고, Equity Market Issue & Strategy 23-6-12 투자전략팀 Strategist 안 홍익 ahn@sks.co.kr / 3773-8896 Strategist 오 재열 ojy@sks.co.kr / 3773-8884 지주회사체제로의 전환 후 지주회사와 사업자회사의 주가 방향 Summary 지주회사 전환 후의 주가는 자회사의 지분율에 따라 다른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중국 P2P 금융의 발전 (3) 대형 금융계열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 통상 전통적 금융기관들이 자신들의 업무를 인터넷 금융으로 확장하기 위한 서비스로 전통적 금융과 유 사한 대출 행태를 가지고 있으며, 자금운용이나 리스크 관리 등의 업무가 다른 곳보다 표준화되어

중국 P2P 금융의 발전 (3) 대형 금융계열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 통상 전통적 금융기관들이 자신들의 업무를 인터넷 금융으로 확장하기 위한 서비스로 전통적 금융과 유 사한 대출 행태를 가지고 있으며, 자금운용이나 리스크 관리 등의 업무가 다른 곳보다 표준화되어 중국 P2P 금융의 발전 Hu Wei( 胡 薇 ) 1) 1. 중국 P2P 금융의 유형과 발전상황 2006년부터 발전하기 시작한 중국의 P2P 금융은 2012년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폭발적인 성장 단계로 진입 하였다. 현재 금융당국에 의한 P2P 금융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없으며, 많은 수의 인터넷 자금대출 사이트가 비공식적으로 활동하고 있어, 실제 P2P 금융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docx

Microsoft Word docx 지주회사 대선이후지배구조정책변화 (1) 지주회사규제 투자의견 (Maintain) Industry Report 2017.4.17 [Analyst] 정대로 0237741634 daero.jeong@miraeasset.com 지주회사관련주요대선후보자정책공약 : 지주회사요건강화지주회사는본래재벌그룹의복잡한출자구조로인한불투명성을해소하기위해엄격한행위제한을조건으로지난 1999

More information

금융감독원 보고자료

금융감독원 보고자료 외환위기이후 10 년 : 재벌정책의전개, 문제점, 그리고향후과제 * 成太胤 ** *** 金佑燦 요약 본논문은 1997년외환위기이후정부의재벌정책전개과정을살펴보고그과정에서제기된주요논점등을정리해봄으로써향후정책방향에대한시사점을얻는데그목적이있다. 검토결과외환위기이후정부의재벌정책은 1999년당시대통령의 8.15 경축사에서정점을이룬뒤규제가서서히완화되는방향의길을걸어왔다.

More information

<C7D1B1B9B1E2BEF7C1F6B9E8B1B8C1B6BFF85FB1E2BEF7C1F6B9E8B1B8C1B620B8AEBAE420372D38BFF95FB3BBC1F62E687770>

<C7D1B1B9B1E2BEF7C1F6B9E8B1B8C1B6BFF85FB1E2BEF7C1F6B9E8B1B8C1B620B8AEBAE420372D38BFF95FB3BBC1F62E687770> 토픽분석 국내 지주회사 체제 전환 현황 및 사례 토픽분석 엄수진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연구원 1. 머리말 지주회사 체제 전환에 대한 논의는 표면적으로는 외환위기 이후 부실한 기업에 대한 개혁 및 구조조정 촉진의 일환으로 확대되었으며, 실질적으로는 LG그룹의 지주회사 전 환 성공 이후 국내 기업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본래 우리나라 에서는 지주회사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01-02Àå_»ç·ÊÁýb74öÁ¤š

01-02Àå_»ç·ÊÁýb74öÁ¤š C O N T E N T S 7 13 35 44 44 62 65 76 92 121 131 138 151 163 174 180 185 193 199 204 206 209 228 256 287 296 318 321 322 344 348 354 357 359 364 367 399 410 428 446 투명한 법, 공정사회로! 2010 부패영향평가 사례집 부패영향평가는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5. 산업중분류, 조직형태 및 동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단위 : 개, 명 금정구 서1동 서2동 서3동 Geumjeong-gu Seo 1(il)-dong Seo 2(i)-dong Seo 3(sam)-dong TT전 산 업 17 763 74 873 537 1 493 859 2 482 495 1 506 15 519 35 740 520 978 815 1 666 462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법률칼럼)

(법률칼럼) Legal Update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개정안국회본회의통과 - PEF 관련제도대폭개정 지난 2014년 9월 5일국회에제출된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 이하 자본시장법 ) 개정안이오랜진통끝에 10개월가량이지난 2015년 7월 6일비로소국회본회의를통과하였습니다. 이번자본시장법개정안은 PEF를포함한사모펀드제도에대한폭넓은제도개선사항이포함되어있었기때문에업계의관심이매우높았습니다.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hwp

hwp 우체국보험의디자인경영에관한연구. 서론 81 . 디자인경영관련배경 82 83 우정정보 80 (2010 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여러 분야의 활동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가지기 때문이 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인 심미성의 추구에서 점차 객관성과 합리성의 추구, 시 스템적 전체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More information

212648(090704-091003)_교보 2STAR Step Down 파생상품L-1호.xls

212648(090704-091003)_교보 2STAR Step Down 파생상품L-1호.xls 교보 2STAR Step Down 파생상품L-1호 [파생상품 간접투자기구] [ 자산운용보고서 ] (운용기간 : 2009년 07월 04일 -2009년 10월 03일 ) o o 이 상품은 [파생상품 간접투자기구] 로서, [추가 입금이 불가능한 단위형 간접투자기구입니다.] 자산운용보고서는 간접투자자산 운용업법에 의거 자산운용회사가 작성하며, 투자자가 가입한 상품의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의료법상 의료광고규제체계 개선방안 연구* 1) : 의료법 제56조를 중심으로 박성용 오동현 요약 건 부 헌 판 능 료 광 7 부터 료광 내 료료 료 률체계 료광 규 내 규 설규 오 능 부 완 료광 광 야 내 규 마 6 허 료 6 3 직업 입 려 때 않 부광 판 업 내 야 광 체계 립 광 내 광 포 키 드 야 광 체 광

More information

<B1DDC0B6C7D0C8B8203038B3E220C3E1B0E8BDC9C6F720B9DFC7A5B9AE28C0CCC0CEBDC720B3B2C1D6C7CF292E687770>

<B1DDC0B6C7D0C8B8203038B3E220C3E1B0E8BDC9C6F720B9DFC7A5B9AE28C0CCC0CEBDC720B3B2C1D6C7CF292E687770> 금산분리 완화: 논리적 근거와 정책방향 목차 서강대 경제대학원 이인실 서강대 경제학과 남주하 I. 서론 Ⅱ. 금융환경 변화 1. 개방과 경쟁의 가속화 2. 펀드자본주의의 도래 3. 유동성 과잉 시대 4. 시장중심 금융구조 5. 주주자본주의 확대 6. M&A투자의 부각 7. 금융산업의 신성장동력산업화 Ⅲ. 금산분리의 현황 및 문제점 1. 금산분리의 변천 과정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학습목표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 효용함수(utility function): 효용함수, 한계효용(marginal utility), 한계대체율(marginal rate of substitution)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2 (production possibility curve): 생산가능곡선과 한계변환율(marginal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30807_Daoudata_CKH.doc

Microsoft Word - 130807_Daoudata_CKH.doc 기업탐방 Small Cap 2013. 08. 07 (032190) Not Rated 성장하는 영업가치에 주목하자 현재가 (8/6) 6,370원 KOSDAQ (8/6) 557.36pt 시가총액 2,274억원 발행주식수 35,700천주 52주 최고가 6,190원 최저가 2,935원 소프트웨어 유통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는 다우그룹의 실질적인 지주회사 주요 종속회사들에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95FC1F6C1D6C8B8BBE728B1E8B0E6B8F029>

<4D F736F F F696E74202D20395FC1F6C1D6C8B8BBE728B1E8B0E6B8F029> 2007 Investment Forum :: Insight on Global Change [ 지주회사 ] 지주회사의역할과전망 Take a Premium! 김경모, 이상훈 kkm7376@miraeasset.com 3774-1408 sanghoonlee@miraeasset.com 3774-6897 188 Contents I. 한국경제, 주식시장과기업의역할 II.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26 건설 2015년 10월 18일 (일요일) 제443호 건설업계논란 소규모복합공사 임시봉합 소규모복합공사금액범위확정 종합건설업계와 전문건설업계가 첨예하게 대립해 온 소규모 복합공 사의 금액 적용범위가 4억원 미만으로 확정됐다. 당초 3억원이던 것 이 다음 달 초부터 4억원으로 늘어나게 된 것. 소규모 복합공사란 2개 이상의 전문공사로 구성되지만 종합적인 계

More information

<303330395FC0FCB8C15FC3D6C1BEBABB2E687770>

<303330395FC0FCB8C15FC3D6C1BEBABB2E687770> 2003년 가을호 5.0 4.0 3.0 2.0 1.0 (%) 2.6 2.8 2.4 1.2 주택매매가격 0.8 주택전세가격 1.6 0.4 0.0-1.0-2.0-0.1-0.6-0.2-0.9 02.1 3 5 7 9 11 03.1 3 5 7 8 160 140 120 100 80 60 40 20 0 (천호) 149 2001년 2002년 2003년 46 46

More information

<BACEB5BFBBEABDC3C0E520B1B8C1B6B8F0C7FC20BFACB1B D E687770>

<BACEB5BFBBEABDC3C0E520B1B8C1B6B8F0C7FC20BFACB1B D E687770> 지대 (R ) S 0 R 0 +T R 0 E 0 D 0 0 L 1 L 0 토지서비스량 (L ) 지대 (R ) E 2 R 2 E 1 R 1 R 0 E 0 D 1 D 0 0 주거용지 L 0 L 1 농업용지 O 0 주택매매가격 (V) FS V 0 V 0 0 H 0 L 0 주택스톡증가 ( H) 주택매매가격 (V) D1 SS0 SS1 SS1 SS2 SS2 D2

More information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Ⅱ. 부채 (Liabilities) 1.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 (Financial liabilitie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2. 예수부채 (Depos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Ⅱ. 부채 (Liabilities) 1.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 (Financial liabilitie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2. 예수부채 (Depos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주식회사우리은행 Ⅰ. 자산 (Assets) 1. 현금및현금성자산 (Cash and cash equivalents) 2.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Financial asset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3. 매도가능금융자산 (Available for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2011_LG»ó»ç_ÃÖÁ¾

2011_LG»ó»ç_ÃÖÁ¾ Contents 2011 Annual Report 04 CEO 인사말씀 06 사업영역 09 연혁 1 0 영업보고서 23 감사보고서 26 재무제표 04 05 사업영역 자원 원자재 부문 석유사업부 중동,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남미 유전 및 가스전 개발 사업 Project사업부 CIS, 중동 지역의 Country Marketing을 통한 프로젝트 사업 CIS,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1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기본적으로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요약 기업집단 ( 그룹 ) 에소속되면서계열관계등에의한 그룹리스크 를금융회사의경영건전성을평가하는자기자본규제에반영할필요 금융회사가그룹의지배력을유지하려는목적으로계열회사의지분을보유할경우계열회사의부실이발생하더라도해당지분의처분이여의치않아부실이급속하게확산될위험이있음. 이와같은그룹리

요약 기업집단 ( 그룹 ) 에소속되면서계열관계등에의한 그룹리스크 를금융회사의경영건전성을평가하는자기자본규제에반영할필요 금융회사가그룹의지배력을유지하려는목적으로계열회사의지분을보유할경우계열회사의부실이발생하더라도해당지분의처분이여의치않아부실이급속하게확산될위험이있음. 이와같은그룹리 KDI 정책포럼제 266 호 (2017-02) (2017. 8. 25) 내용문의이기영 044-550-4045 자료문의 KDI 홍보팀 044-550-4030 본정책포럼의내용은집필자개인의의견이며본원의공식견해가아님. (30149) 세종특별자치시남세종로 263 Tel. 044-550-4114 그룹리스크반영을위한 금융회사자기자본규제 개선방향 이기영 KDI 연구위원 *

More information

동자료는외국환거래에대한이해를돕기위한참고자료일뿐외국환거래법, 동법시행령및외국환거래규정등관련법령에대한유권해석이아니며, 대외적인구속력은인정되지않습니다. 따라서동자료에기재된내용중관련법령과상이한내용이있을경우에는관련법령이우선하며, 특정사안에대한외국환거래절차등은관련 ( 해당 ) 기

동자료는외국환거래에대한이해를돕기위한참고자료일뿐외국환거래법, 동법시행령및외국환거래규정등관련법령에대한유권해석이아니며, 대외적인구속력은인정되지않습니다. 따라서동자료에기재된내용중관련법령과상이한내용이있을경우에는관련법령이우선하며, 특정사안에대한외국환거래절차등은관련 ( 해당 ) 기 동자료는외국환거래에대한이해를돕기위한참고자료일뿐외국환거래법, 동법시행령및외국환거래규정등관련법령에대한유권해석이아니며, 대외적인구속력은인정되지않습니다. 따라서동자료에기재된내용중관련법령과상이한내용이있을경우에는관련법령이우선하며, 특정사안에대한외국환거래절차등은관련 ( 해당 ) 기관에확인 ( 문의 ) 하여야합니다. - 3 - Ⅰ 외환거래제도 1 외국환거래제도개관 -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91021_ SK C&C [신규상장 예정].doc

Microsoft Word - 091021_ SK C&C [신규상장 예정].doc 이슈코멘트 - 29. 1. 22. 목 한승국 2-768-4171 peterhan@bestez.com SK C&C [신규상장 예정] 생각대로 SK, 그룹의 보물상자 열리나! 공모 개요 SK C&C가 일반공모를 통해 상장을 추진한다. 26일부터 수요 예측을 실시하여 공모가를 결정하고 11월 11일 KOSPI에 상 장될 예정이다. 회사가 제시한 희망 공모가액은 28,원~32,원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www.koroad.or.kr E-book 01 2016. Vol. 425 06 C o n t e n t s 58 48 18 22 04 CEO 18 2016 48! 06 22 52,, 2 08 26,! 56 KoROAD,! 14 28 58 16 32 60,?! 36, 62?, 38, 64 KoROAD?. (IBA) 4! 425 2016 1 4 1980 8 22.

More information

알기쉽게풀어쓴 중소기업범위해설

알기쉽게풀어쓴 중소기업범위해설 알기쉽게풀어쓴 중소기업범위해설 중소기업기준 ( 요약 ) 해당업종분류부호규모기준 1 장. 중소기업이란? 1 중소기업의개념 - 1 - 중소기업지원시책알아보기지원시책안내책자중소기업청홈페이지 (http://smba.go.kr) 메인화면에서 2012 중소기업지원시책 파일출력 * 2012년도정부의중소기업지원시책을주제 분야 기관별로수록 지원시책별실시간정보비즈인포

More information

크게 4 가지공약에주목 각사항마다 찬반입장이있어 문재인더불어민주당대통령후보가제19대대통령으로당선되어 1일취임했다. 지난번보고서 ( 경제민주화 물결속에서파도치는 19대대선후보자들의공약를 ) 바탕으로그의공약을재점검해본다. 1대공약에서대기업지배구조관련정책은세번

크게 4 가지공약에주목 각사항마다 찬반입장이있어 문재인더불어민주당대통령후보가제19대대통령으로당선되어 1일취임했다. 지난번보고서 ( 경제민주화 물결속에서파도치는 19대대선후보자들의공약를 ) 바탕으로그의공약을재점검해본다. 1대공약에서대기업지배구조관련정책은세번 217 년 5 월 1 일 산업분석 지주회사 (Positive) 문재인대통령의 1 대공약으로살펴본 경제민주화 정책 Analyst 이상원 sw.lee@hanwha.com 3772-754 / RA 이제연 jeyeon.lee@hanwha.com 3772-7644 분석종목 종목명 ( 의견 ) 삼성물산 (Buy) 2, SK(Buy) 28, 한화 (Buy) 54, 두산

More information

금융선진화를위한비전및 정책과제 ( 요약 ) 한국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 보험연구원

금융선진화를위한비전및 정책과제 ( 요약 ) 한국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 보험연구원 금융선진화를위한비전및 정책과제 ( 요약 ) 한국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 보험연구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More information

ROK-WhitePaper(2000).hwp

ROK-WhitePaper(2000).hwp 특수전 : 25 (14%) 기계화 : 24 (14%) 전차 : 15 (9%) 총170여개 사/여단 미사일/포병 : 30여개 (17%) 보병 : 80 (45%) (단위 : 명) 해병대 : 76 해군 : 396 공군 : 8,459 육군 : 28,100 경상운영비

More information

2009_KEEI_연차보고서

2009_KEEI_연차보고서 http://www.keei.re.kr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KEEI ANNUAL REPORT 2010.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5 KOREA ENERGY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