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콘텐츠의 산업적 효과 및 발전전략 2. 이명박정부의 교육정책기조 (Education is Economy) 이명박정부의 교육정책 핵심은 교육자율 과 교육복지 이다. 교육 자율 은 창의적인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서는 교육 현장에 자율을 주어야 한다는 전 제하에 시행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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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BS 콘텐츠의 산업적 효과 및 발전전략 한창완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1. 교육콘텐츠의 상황분석 교육콘텐츠의 제작여건이 지속적으로 위축되고 있다.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의식과 방송콘 텐츠의 경쟁구도 강화, 새로운 플랫폼의 지속적인 시장진입 등으로 인해 교육을 목적으로 하 는 교육전문콘텐츠의 제작이 상대적인 어려움을 맞고 있다. 특히, 시청율 경쟁과 광고수주경 쟁이 극대화되면서, 더욱 교육효과만을 전제로 한 프로그램 제작의 전문성이 희박해지고 있 다는 것이다. 또한, 출산율의 저하와 다양한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기존의 교육콘텐츠를 소비하는 시청 자 즉, 수용자의 규모가 축소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직접적인 투자 및 재원조달이 더욱 어 려워지고 있는 현실이 현재 교육콘텐츠 제작현장이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국가별 지식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경쟁은 나름대로 가속화되고 있다.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기업들은 정보와 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소위 지식 경쟁의 대열에 나서 고 있다. 인력양성과 일자리창출은 지금까지의 산업화과정이 급격하게 전환되면서 과도기를 맞고 있고, 그에 따르는 실시간 교육콘텐츠의 필요성은 더욱 강화되어가고 있음을 볼 수 있 다. 결국, 교육콘텐츠의 전문화와 제작의 필요성은 강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작현장에서 의 실재 조건은 더욱 열악해지고 있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교육콘텐츠의 제작상황에서 EBS콘텐츠가 지니고 있는 경제적 가치 를 극대화하고, 공적인 배급경로를 통해 피교육자 모두에게 동등한 교육의 기회와 자료의 공 유를 어떤 방식으로 추진해야 하는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EBS 콘텐츠는 현재까지 독특한 소재와 장르를 개발하여 공적인 교육의 목적을 확대해오 고 있으며, 지상파방송이 지닌 효과를 고급화된 공교육의 대중성으로 전환시키는 기능을 수 행해오고 있다. EBS 콘텐츠가 이명박정부의 교육정책기조를 전제로 현 시장에서의 경제적 역할(일자리창 출, 수출확대, 부가사업확대 등)을 어떤 방식으로 전문화하고, 특화시켜야 하는 가를 경제적 가치와 산업적 전략차원에서 분석해본다

2 EBS 콘텐츠의 산업적 효과 및 발전전략 2. 이명박정부의 교육정책기조 (Education is Economy) 이명박정부의 교육정책 핵심은 교육자율 과 교육복지 이다. 교육 자율 은 창의적인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서는 교육 현장에 자율을 주어야 한다는 전 제하에 시행되고 있다. 창의적인 인재가 국가 경쟁력이 된다는 모토하에, 창의적인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서라도 교육 현장에 자율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에 자율을 주어야 다양 성이 생기고 창의적이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경쟁하는 학교를 만들 수가 있으며, 학교 는 원하는 학생을 뽑고 학생들은 자기 특성에 맞춰 학교를 선택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교 육자율의 실천과제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이 실제 현장에서는 이전 정부보다도 더욱 복합적인 사교육의 확대로 해석되기도 한다. 다양한 교육기관형태가 학생들로 하여금 심화된 사교육의 유혹으로 이끌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교육을 통한 계층간 이동이 더욱 어려워지고, 가난의 대물림이라는 사 회적 양극화가 더욱 심화된다고 분석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결국, 이러한 교육자율을 구체화시키고, 역설적인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서라도 교육전 문콘텐츠의 지상파 공급은 더욱 고급화되고, 다양화되어야 한다. 특히, 3단계 대입 자율화 로 대표되는 대학입시개혁은 이명박정부의 중요한 실천과제인데, 이 역시, 현장에서는 다양한 불확실성과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1단계는 다양성을 키우는 단계로 대학 학과의 특성에 따라 학생부와 수능을 자유롭게 반 영할 수 있도록 하고, 2단계에서는 수능 부담을 줄이고 학생들의 창의력과 잠재 능력을 키우 는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제시하며, 3단계에서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는 단계로 대학이 자율 적으로 학생을 선발하도록 하는 것이 3단계 대입자율화이다. 결국 이러한 과정이 설득력을 갖게 되려면, 교육의 기회와 자료가 공유되는 공적지대가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대학입시의 공적지대가 지상파 콘텐츠로 활성화될 때 대입자율화의 기본목적도 충족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육 복지 차원에서는 학생들의 가정형편에 상관없이 흥미와 적성에 따라 골라 갈 수 있는 학교를 다양하게 만들고, 영어 사교육비를 줄이기 위해 학교에서 영어교육 강화 프 로그램 도입하며, 학생들을 잘 가르치려는 교사들에게 더 많은 지원을 하는 것을 정책방향으 로 하고 있다. 이 또한 학생들의 사교육 필요성을 약화시키는 방향으로 정책기조를 정하고 있으나, 이러한 형태의 정책이 결국 또 다른 사교육의 확대로 현장에서 진행되지 않도록 해 야 한다. 결국, 현 정부의 교육정책은 차세대 성장엔진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만들어낼 수 있는 전 문인력의 양성과 그에 따르는 다양한 교육시스템의 개혁,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생성되 는 새로운 일자리창출을 통해 국가경제의 선순환구조를 만들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교육은 경제다(Education is Economy)'는 교육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 시장을 확대하고, 기회를 창출하자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교육과 사교육 공히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와 자료로 제공되어야 하는데, 그 지점이 교육콘텐츠의 지상파 공급으로 귀결된

3 다고 볼 수 있다. 3. EBS 콘텐츠의 전략적 지점 및 산업적 가치 EBS가 직접 제작하는 콘텐츠는 대개 교육상품으로서의 전략적 지점을 갖는다. 그러한 전 략적 지점을 갖는 콘텐츠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되는데, 유아 및 아동콘텐츠, 수능 및 입시콘 텐츠, 평생교육콘텐츠 등이 주요 지점으로 분석된다. 3.1 유아 및 아동콘텐츠 현재 유아 및 아동콘텐츠산업은 라이브액션(Live Action) 장르의 강세와 애니메이션의 제 작독과점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1). 특히 라이브액션과 같은 장르는 이미 EBS콘텐츠에서 도 그 효과가 나타났다. 2000년 3월부터 현재까지 방영되고 있는 방귀대장뿡뿡이 는 주당 5편이 월요일부터 금요 일까지 편성되고 있으며, 주시청자 층은 만 3세부터 6세이하의 유아이다. 셀스루VHS/DVD 캐릭터 라이센싱 방귀대장 뿡뿡이 영상물 복제 배포 공연 (그림 1 : 방귀대장 뿡뿡이 의 사업현황) 1) 최근 2월 미국 뉴욕 힐튼호텔에서 열렸던 키즈스크린 서밋(Kidscreen Summit) 2009'에서는 제작 사들의 제작비축소 경쟁과 최소한의 경비로 프로그램을 확보하겠다는 네트워크 열기가 대부분 이 었다고 한다. 최근 북미지역에서는 캐릭터의 성격이 뚜렷한 라이브액션(시트콤처럼 실제 배우들이 출연해 스토리를 전개하는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카툰네트워크, 니켈로디언 등의 애니 메이션채널에서도 액션 애니메이션과 라이브액션에 관심을 보였다고 한다

4 EBS 콘텐츠의 산업적 효과 및 발전전략 이 프로그램의 지금까지 EBS 매출은 약 132억원으로(표 1 참조), EBS콘텐츠의 초기 성공 모델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도 다양한 캐릭터 상품과 부가산업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캐릭터 라이센싱 협상권 자체를 EBS가 보유하고 있다. ( 00년~ 08년까지, 단위:백만원) 구 분 매출액 매출 내용 비 고 영상물 복제 배포 14 약 2,800편 VHS/DVD복사 판매료 셀스루 11,680 약 20개 품목 VHS/DVD제품 공급료 캐릭터 1,316 약 300개 품목 캐릭터 로열티 공연 219 뮤지컬 2회 뮤지컬 공연 로열티 계 13,229 (표 1 : 방귀대장 뿡뿡이 관련매출액) 그리고, 이러한 매출액을 기반으로 산업적 연관효과를 추정해 보면 다음과 같다. 소비유발은 2000년부터 지금까지 9년간 1190억원의 효과(최종소비자가 기준)가 있었으며, 생산유발은 420억원의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표2, 3 참조). 생산유발액은 제조 업체 의 제품 직접생산가(이윤 제외)를 기준하여 추정하였다. ( 00년~ 08년까지, 단위:백만원) 구 분 금 액 비 고 영상물 복제 배포 14 2,800편x5,000원 셀스루 23,520 VHS제품: 1,056,000개x20,000원 DVD제품: 160,000장x15,000원 캐릭터 94,005 10,445백만원x9년 공연 1,500 관람객 30,000명x입장료 25,000원x 2회 계 119,039 (표 2 : 방귀대장 뿡뿡이 관련 소비유발효과)

5 ( 00년~ 08년까지, 단위:백만원) 구 분 대상 업체 금 액 비 고 영상물 복제 배포 EBS 8 2,800편x3,000원 셀스루 제품 외주 VHS제품: 1,056,000개x6,000원 6,736 제작업체 DVD제품: 160,000장x2,500원 캐릭터 캐릭터제품 제조업체 33,840 4,178백만원x90%x9년, 약 20여 개 업체 공연 공연기획사 1,500 1차 제작비 1,000백만원+2차 제작비 500백만원 계 42,084 (표 3 : 방귀대장 뿡뿡이 관련 생산유발효과) 또한, 이 프로그램 방영으로 인한 고용창출효과(약 300여명)도 있었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표 4 참조). 실제, 이 프로그램을 제작한 인력이 편당 약 20여명이므로, 이 인원까지 포함하 면 고용창출효과는 더욱 높다고 할 수 있다. 구 분 공 급 매출액 고용창출 연 인원 비 고 영상물복제 배포 ,800편x5,000원 EBS: 9명(1명x9년) 셀스루 11,680 81명 제작업체: 36명(4명x9년) 유통업체: 36명(4명x9년) VHS제품: 1,056,000개x10,000원 DVD제품: 160,000장x7,000원 EBS: 9명(1명x9년) 캐릭터 37, 명 라이센싱대행사: 9명(1명x9년) 4,178백만원x9년 제조업체:180명(1명x20개업체x9년) 출연자: 20명(20명x2회x0.5년) 공연 1,500 20명 기획사: 1명(1명x2회x0.5년) 관람객30,000명x입장료25,000원x2회 계 11, 명 (연평균 33.2명) 인건비:5,980백만원(299명x20백만원) ( 표 4 : 방귀대장 뿡뿡이 의 고용창출효과)

6 EBS 콘텐츠의 산업적 효과 및 발전전략 본래, 방귀대장 뿡뿡이 는 어린이 프로그램의 한 코너로 시작되었으나, 방귀와 변신이라는 다양한 코드가 유아시청자의 기호와 연계되어, 독립적인 프로그램으로 확대된 사례이다. 이 프로그램의 효과로는 유아프로그램 경쟁력 제고를 통한 기관 이미지 개선효과가 있었다. 특 히 유아 프로그램에 한해 EBS가 경쟁력을 갖게 된 동기가 되었다는 평가이다. 또한, 국내 비디오 및 캐릭터 시장을 선도하여, 셀스루비디오와 봉제인형 캐릭터의 시장확 대에도 기여했다. 이를 토대로 국내 유아 애니메이션 방송콘텐츠 시장까지 활성화되는 계기 가 된다.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뽀롱뽀롱 뽀로로(오콘, 아이코닉스), 디보(오콘), 빼꼼(아이 코닉스) 등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 및 방송 후 각종 부가 사업들은 방귀대장 뿡뿡이 의 후 광효과로 비즈니스가 가능하게 되었다는 분석도 있다. 무엇보다도, 외국 캐릭터의 국산 캐릭터로의 대체 효과가 발생하여 국내제작 콘텐츠로서의 OSMU성공사례이다. 그리고, 라이브액션의 사례 이외에도 미국 헐리우드와 일본 애니메이션의 독과점이 가속화 되고, 국내 애니메이션방송계의 8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해외애니메이션 방영분위기에서도 성공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프로그램이 EBS가 공동제작한 뽀롱뽀롱 뽀로로 이다. 구분 사업매출 전체 시장 규모 (라이센스 기준) (소비시장 기준) 성장률 상품종류 (제조사) 2006년 54억원 1080억원 (80) 2007년 71억원 1420억원 31% 310 (92) 2008년 96억원 1920억원 35% 420 (105) 2009년(예상) 115억원 2300억원 20% 480 (110) 2010년(예상) 138억원 2760억원 20% 540 (115) 2013년(예상) 250억원 4500억원 (130) (표 5 : 뽀롱뽀롱 뽀로로 의 사업 매출 현황 및 향후 예상 년 이후는 평균 성장률에 대비 최저수준인 평균 20%로 예측) 뽀롱뽀롱 뽀로로 의 사업매출은 연평균 30% 이상 성장을 지속해오고 있으며, 국내 대부분 의 주요 캐릭터 상품 회사들과 이미 계약이 체결되어 있어 향후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할 것 으로 예상된다. 뽀로로의 탄생 10주년이 되는 2013년을 목표로 테마파크 및 프로모션 사업이 계획 중이며, 이를 계기로 뽀로로는 단순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로부터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캐릭터로 전환될 것이 예상된다. 현재 해외매출현황은 2008년 기준, 40여개국에서 3,000억원 수준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뽀로로와 같은 TV시리즈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게 되면, 표 6에서와 같이 약 8000여 명의 고용창출효과를 볼 수 있다

7 구분 항목 참여인원 비고 제작 사업 Pre-Production 15~20명 PD, 작가, 디자이너, 총감독, 아트디렉터, 기타 컨셉 아티스트 등 Production 50~100명 감독, 애니메이터, 테크니컬 디렉터, 라인 프로듀서, 시스템 엔지니어 외 Post-Production 10~20명 PD, 작가, 음악감독, 오디오 엔지니어, 성우, 편집 엔지니어 외 소계 75~140명 사업기획, 관리 15명 국내 및 해외 사업 기획, 관리 상품 디자인 220명 110개 회사 2명 제작 6600명 110개 회사 50명 유통, 판매 1100명 110개 회사 10명 소계 7935명 합계 8010~8075명 (표6 : 뽀롱뽀롱 뽀로로의 각 부문별 참여인원) 그러나, 이 사례에서 살펴보아야 하는 부분은 EBS가 갖고 있는 방송편성시간의 전문성과 탄력성의 전략차원이다. 본래 뽀롱뽀롱 뽀로로 는 초기에 다른 지상파에서 방영할 계획이었으나, EBS가 공동제작 에 참여하게 되면서, EBS에 편성되어 방영된 작품이다. 기존 지상파에서 방영되었다면, 이 정도의 경제적 성과가 있었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없는 구조적 원인이 존재한다. 기존 지상파 특히, MBC, KBS, SBS의 경우에는 시청대상층의 연령 및 세부조건에 상관없 이 오후 4시부터 6시간의 애니메이션 방영대에 편성한다. 결국, 애니메이션 시청대상의 연령 대별 프라임타임을 고려하지 않고 형식적인 편성이 진행되는 것이다. EBS의 경우에는 뽀롱뽀롱 뽀로로 를 유아들의 유치원 등교 전 아침시간과 유치원 하교 후 이른 오후에 편성하여 유아들의 생활주기에 적응시켰고, 축소된 방영시간(5분)과 지속적 인 재방송 편성을 통해 캐릭터 인지도를 확대했다. 표 7에서와 같이 다른 지상파 대비 국산 애니메이션의 편성 및 방영을 확대한 것도 주시청자층의 채널집중도를 높힐 수 있었던 효과 로 평가된다. 결국, EBS가 갖는 편성시간대의 탄력적 적용과 철저한 수용자분석이 이러한 성공사례를 도출하게 된 것이다

8 EBS 콘텐츠의 산업적 효과 및 발전전략 EBS 주당 480분, 16개 프로그램, 편성비율 6% KBS 1TV 주당 30분, 1개 프로그램, 편성비율 0.3% KBS 2TV 주당 150분, 3개 프로그램, 편성비율 1.8% MBC 주당 90분 3개 프로그램, 편성비율 1% SBS 주당 120분, 2개 프로그램, 편성비율 1.4% (표7 : 채널별 국산 애니메이션 편성 현황) 3.2 수능 및 입시콘텐츠 EBS의 수능 및 입시콘텐츠는 명확한 타켓층의 심화 및 개발, 그리고 수능문제 출제율 확 대로 출판시장의 활성화와 연계되고 있다. 기존 참고서 및 문제집 시장의 한계를 방송프로그 램과의 연계로 활성화시켜서 수능 및 입시콘텐츠의 다양한 부가사업으로 확대시키고 있다. 특히, 수능 및 입시콘텐츠 뿐만 아니라, 청소년 및 성인대상 어학교재로의 확대를 추진하 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출판상품 연계를 통해 간접구매 유도효과를 연동시키고 있다. 직영 출판 대행 출판 구분 표지디자인 대행사 편집대행사 인쇄대행사 중학 고교 논술 어학단행 본 두산동아 문예림 뉴파커뮤니 케이션즈 6명 (주)두산 2명 문예림 1명 e-좋은북 75명 신흥이앤비 60명 (주)하이테크컴 55명 (주)두산 8명 문예림 3명 중앙북스 e-좋은북 75명 e-좋은북 75명 한국교총 북하우스 디자인이엔씨 2명 삽회회사 6명 북하우스 1명 한국교총 3명 (자체인력) 외부 2명 북하우스 1명 타라 티피에스 260명 미래엔컬쳐그룹 500명 두산인쇄 380명 신흥피앤피 125명 화성프린원 70명 삼화인쇄 210명 (주)화성 70명 신일문화사 50명 삼화인쇄 210명 근대인쇄 50명 노벨과개미 100명 영신사 50명 물류업체 또는 영업관리 한출 40명 북플러스 100명 (주)두산 50명 문예림 5명 날개물류 150명 천일화물 100명 북하우스 5명 교재 광고 와이드뷰 와이드뷰 5명 출판 전산 프로북 프로북 3명 판매총판 전국105개 총판 (평균 5명) (전체 525명) 전국60개 총판 (평균 5명) (전체 300명) 직거래 도소매 200개 (평균 3명) (전체 600명) 전국86개 총판 (평균 5명) (전체 430명) 전국82개 총판 (평균 5명) (전체 170명) 직거래 도소매 100개 (평균 3명) (전체 300명) - - (표 8 : EBS 방송교재 출판관련회사 근로자 인원현황)

9 직영 출판 대행 출판 교재 광고 출판 전산 구분 중학 고교 논술 어학단행 본 두산동아 매출 40억원 문예림 매출 1.2억원 중앙북스 매출 130억 한국교총 매출 22억원 북하우스 매출 23억 와이드뷰 매출 2.2억 프로북 매출2.2 억 표지디자인 대행사 뉴파커뮤니케이 션즈 매출 1.5억원 두산 1.2억원 문예림 0.5억원 e-좋은북 7억 디자인이엔씨 0.4억원 삽회회사 0.4억원 북하우스 0.5억원 편집대행사 인쇄대행사 물류업체 판매총판 e-좋은북 7억원 신흥이앤비 6억원 (주)하이테크컴 5억원 두산 4.0억원 문예림 1.5억원 e-좋은북 7억 한국교총 1.2억원 외부 1억원 북하우스 0.5억원 타라 티피에스 10.1억원 미래엔컬쳐그룹 43.5억원 두산인쇄 53억원 신흥피앤피 34.7억원 화성프린원 35.7억원 삼화인쇄 24.7억원 (주)화성 10억원 신일문화사 0.4억원 삼화인쇄 24억 근대인쇄 16억 노벨과개미 7억원 영신사 7억원 한출 6억원 북플러스 6억원 (주)두산 0.6억원 문예림 0.1억원 날개물류 2.5억 천일화물 0.2억원 북하우스 2.5억원 전국105개 총판 매출 710억원(교재정가의 75%) 전국 소매서점 매출 950억원(교재정가의 100%) 전국60개 총판 매출 45.7억원(교재정가의 80%) 전국 소매서점 매출 57.2억원(교재정가의 100%) 직거래 도소매 매출 1.5억원(교재정가의 100%) 전국86개 총판 195억원(교재정가의 80%) 전국 소매서점 매출 260억원(교재정가의 100%) 전국82개 총판 매출 28억원(교재정가의 75%) 전국 소매서점 매출 37억원(교재정가의 100%) 직거래 도소매 매출 38억원(교재정가의 100%) (표 9 : EBS 방송교재 출판관련회사 매출액 현황) 표 8에 의하면, 직영출판, 대행출판, 교재광고, 출판전산 등의 분야에서 30여 업체와 협조 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출판계의 제작, 배급, 유통망은 표 9와 같은 매출규모를 보이 고 있다. 수능 및 입시콘텐츠는 사교육시장의 인기강사를 분석해서 대중성있게 프로그램을 제작하 고, 그러한 사교육의 고급화된 콘텐츠를 일반 학생들에게 공유시킴으로서 공교육의 보완효과 를 보여주고 있다. 3.3 평생교육콘텐츠 또한, EBS콘텐츠는 성인들을 위한 평생교육콘텐츠를 확대하고 있다. EBS는 2004년부터 EBS국제다큐멘터리페스티벌(EIDF)을 개최하면서 다큐멘터리 제작에 차별화된 기획과 제작력을 투자해오고 있다. 이는 결국 성인들이 고급화된 다큐멘터리 프로 그램 시청을 통해 사회적 안목과 식견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제작 편수 증가를 시도 하고 있다. 특히, EIDF는 다큐멘터리의 시대정신을 계승하고, 세계문화의 소통의 장을 제공 한다는 목적으로 시작되어, 세계각국의 다큐멘터리를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시간을 시청자에

10 EBS 콘텐츠의 산업적 효과 및 발전전략 게 제공한다. 결국 이러한 이벤트가 성인들의 전문화되고 고급화된 시청욕구를 충족시키며, 최근 워낭소리 와 같은 다큐멘터리 영화의 성공사례로 연계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특히 최근 일고 있는 인문학 강좌열풍과 다큐멘터리 마니아의 증가로 평생교육 콘텐츠의 효과가 그 실체적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스페이스 공감 을 통해 언더그라운드 음악과 독특한 음악인들의 콘서트 장을 마련, 대중과의 교감을 확대하고 있는데, 이러한 작은 콘서트의 프로그램화가 새로운 가요문화 및 차별화된 스타의 발굴효과로 연계되고 있다. 4. EBS 방송교육 콘텐츠의 산업적 전략방향 EBS 방송교육 콘텐츠의 산업화 전략은 기 제시되었던 3가지 전략지점을 중심으로 보다 특화된 기획과 마케팅이 연동되어야 한다. 우선, 공교육의 질적담보로 사교육시장이 파생시 키고 있는 고급화, 다양화, 세분화된 입시교육의 폭넓은 대중화를 유도해 내야 한다. 이러한 시도는 교육자율 및 교육복지라는 현 정부의 교육정책기조를 구체화시키면서도 부가산업과 연동시켜 일자리창출 및 시장활성화를 유도해내는 효과적 측면을 실현시킬 수 있다. 그리고, 유아 및 어린이 교육콘텐츠의 글로벌 에듀테인먼트(Global Edutainment)를 가속화 시켜야 한다. 이미 헐리우드 중심의 콘텐츠가 갖고 있는 한계성을 극복하고 명확한 시청대상 과 콘텐츠의 효과를 전제로 세계화된 교육콘텐츠의 상품성을 도출해야 한다. 또한, 기존 진행해오고 있는 평생교육콘텐츠의 다양화 및 고급화 전략을 통해 성인들의 차 별화된 시청욕구를 고급콘텐츠의 채널브랜드로 특화시켜 나가야 한다. 4.1 공교육의 질적담보로 사교육성 고급교육 대중화 유도 총 사교육비 (억 원)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만 원) 학생 1인당 참여자 월평균 사교육비 (만 원) 2007년 2008년 2007년 2008년 2007년 2008년 전 체 200, , 초등학교 102, , 중학교 56,120 58, 고등학교 42,181 46, 일반고 38,655 42, 전문고 3,526 3, (표 10 : 사교육비 규모 2) ) 2) <2008년 사교육비조사 결과>, 통계청 사회복지통계과 보도자료

11 표 10에 의하면, 2008년 기준 사교육비 규모는 20조원을 넘어서고 있다. 학생 1인당 월평 균 사교육비(전체학생기준)가 23만원이며, 사교육을 받은 학생대상 조사결과는 월평균 31만 원의 사교육비를 지출하고 있다. 이는 점진적으로 확대추세에 있으며, 최근 중고등학교 입시 가 대학입시만큼 과열되면서 사교육의 시작시점 또한 더욱 앞당겨지고 있다. 사교육 참여율(%) 1주당 평균 사교육 참여시간 (시간) 2007년 2008년 2007년 2008년 전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일반고 전문고 (표 11 : 사교육 참여율 및 참여시간 3) ) 사교육 참여율은 2007년에 비해 2008년이 소폭 감소하거나, 정체되고 있다. 이는 사교육 참여율이 부분계층에 집중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참여율은 점차 감소하나, 전체 사교육비 지 출이 증가하는 것은 이러한 현상을 대변한다. 3) 앞의 자료

12 EBS 콘텐츠의 산업적 효과 및 발전전략 성 별 어머니 학렬별 가구소득 학교성적 고교계열 지역별 (단위: 명, %, 원) 구 분 EBS 수강 사교육 경험 사교육비 남자 159(36.22) 251(57.18) 182,665 여자 152(41.53) 219(59.84) 190,467 중졸이하 80(34.93) 104(45.41) 113,083 고졸 182(40.09) 282(62.11) 191,971 전문대졸 10(43.48) 17(73.91) 310,870 대졸 이상 27(42.19) 51(79.69) 417,344 어머니 없음 12(34.29) 16(45.71) 85, 만 원 미만 20(20.40) 34(46.58) 82, ~200만 원 미만 59(34.10) 75(43.35) 98, ~300만 원 미만 84(40.58) 114(55.07) 160, ~400만 원 미만 68(45.95) 110(74.32) 229, ~500만 원 미만 44(43.56) 73(72.28) 282, 만 원 이상 36(34.95) 64(62.14) 302,330 10% 미만 64(36.63) 61(60.40) 216,238 10~30% 미만 41(43.17) 118(64.48) 207,213 30~70% 미만 56(38.65) 211(57.03) 182,949 70~90% 미만 101(37.82) 69(57.98) 163,529 90% 이상 49(21.88) 11(34.38) 93,438 인문계 272(42.50) 404(63.13) 213,283 전문계 39(23.64) 66(40.00) 81,212 특별시지역 67(38.73) 128(73.99) 307,399 광역시지역 48(37.50) 71(55.47) 161,953 시지역 149(42.94) 210(60.52) 175,161 읍 면 지역 47(29.94) 61(38.85) 96,879 전체 311(38.63) 470(58.39) 186,212 (표 12 : EBS 수능강의 시청 및 사교육 참여 실태 1) ) 표 12에 의하면, EBS 수능강의 시청과 사교육이 병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EBS 의 수능콘텐츠가 사교육시장의 대체재로서 작동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곧 수능콘텐츠의 고급 화와 확대가 사교육시장의 정체 및 감소와도 연동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표 13과 같이 EBS 수능강의의 시청여부가 월평균 사교육비의 감소로도 나타나고 있다. (단윈: 원) 구 분 월평균 사교육비 EBS 수능강의 수강 여부 수강자 271,547 비수강자 411,635 평균 318,938 (표 13 : EBS 수능강의 시청 여부와 월평균 사교육비 4) )

13 구 분 고2 월평균 고3 월평균 과외비(A)(원) 과외비(B)(원) B-A(원) (B-A)/A EBS 수강 343, ,070-28, EBS 비수강 464, ,963-41, ( 표 14 : EBS 수능강의 도입 이전과 이후의 사교육비 변화 5) ) 표 14에 의하면, 수능콘텐츠의 방송프로그램 도입이 도입이전보다 이후 사교육비의 감소를 가져오고 있으며, 수능강의의 수강자가 비수강자보다 각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표15 참조) (단위:점) 구 분 언어영역 수리영역 외국어영역 EBS 수능강의 수강자 수강 여부 비수강자 평 균 ( 표 15 : EBS 수능강의 시청 여부와 영역별 수능점수 6) ) 표 16에 의하면, EBS의 교재를 구입하는 비율이 중학교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고등학 교에서는 전문고 보다는 일반고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곧 수 능콘텐츠의 대중화가 일반고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EBS 교재비 EBS 교재 구입 비율 전 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고등학교 일반고 전문고 2007년 년 년 년 (표 16 : 학교급별 EBS 교재 구입비 및 구입비율 7) ) 4) 앞의 자료 5) 앞의 자료 6) 앞의 자료 7) 앞의 자료

14 EBS 콘텐츠의 산업적 효과 및 발전전략 EBS 교재비 EBS 교재 구입 비율 (단위: 만원, %) 전 체 성 별 성적순위별 남학생 여학생 상위10%이내 11~30% 31~60% 61~80% 하위20%이내 2007년 년 년 년 (표 17 : 학생의 특성별 EBS 교재 구입비 및 구입비율 8) ) 또한, 남학생 보다는 여학생이 성적순위는 중하위층이 더 많이 교재를 구입하는 것으로 나 타났다. 결국, 이러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분석해보면, EBS 수능콘텐츠 및 강의교재는 일반고등학 교 재학생 및 중간성적층의 학생들에게 보다 많이 시청되고 판매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 국, 첨예화된 교육대상들, 우수한 전문고와 성적상위층 보다는 다수의 중간층 학생들이 폭넓 게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육의 주변부에서 공교육의 한계를 체험하는 일반적인 학 생들에게 보다 EBS의 수능콘텐츠가 확대되고 개발되어야 할 이유이다. 공교육의 질적담보가 사교육성 고급교육의 대중화를 유도해냄으로써 차별화된 경제적 가 치를 수능콘텐츠로 실현시키는 것이다. 4.2 유아 및 어린이 교육콘텐츠의 Global Edutainment 가속화 시도 (단위:USD)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판매금액 120, , , , ,944 1,000,000 (전망) (표 18 : EBS 프로그램 해외 판매 현황) 표 18에 의하면, 2004년부터 2009년까지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자체제작한 유아 및 어린이 프로그램들이 라이브액션과 애니메이션의 형태 로 수출되고 있으며, 특히 이러한 상품들이 갖는 주기적 재구매율이 확보되면서 중장기적인 수출량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8) 앞의 자료

15 프로그램명 공동제작사 참여인원(추정) 뽀롱뽀롱 뽀로로 1 아이코닉스, 오콘, SK브로드밴드 80 뽀로로의 대모험 오콘 50 투모야 친구들 (HD) 레인버스 60 투모야 아일랜드의 크리스마스 레인버스 60 투모야 아일랜드, 수정구슬을 찾아라 레인버스 60 아이들이 사는 성 (HD) 캐릭터플랜, 미라클상사 50 뽀롱뽀롱 뽀로로 2 아이코닉스, 오콘, SK브로드밴드, 미라클상사, KOCCA 80 뽀로로와 노래해요 1 아이코닉스, 오콘, SK브로드밴드, 미라클상사, KOCCA 30 리아의 수학놀이 세종에듀테인먼트, 태양3C 40 내친구 드래곤 2 이미지플러스, Cite-Amerique, Scopas Median 80 호박전 (HD) 비온뒤스튜디오, 서울애니메이션센터 30 아라리쇼 에이치컬쳐테크놀러지, 와이비엠시사닷컴 30 궁금해요 핑퐁 이미지플러스, 한국몬테소리 30 하얀물개 (HD) 스튜디오홀호리,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소빅창투 40 무적의 콜린 (HD) 캐릭터플랜, 서울애니메이션센터 20 빼꼼 1 (HD) 알지애니메이션스튜디오, BRB Int'l, M6 30 어, 저기 산타모자가 떨어졌다 플라잉피그 30 레스큐 독 (HD) 조이스퀘어, 한국몬테소리, 마스터토이 50 내친구 드래곤 3 이미지플러스, Cite-Amerique, Scopas Median 80 야호 응가네 드림픽쳐스21 50 뽀로로와 노래해요 2 아이코닉스, 오콘, SK브로드밴드 30 선물공룡디보 오콘, KOCCA 80 치로와친구들 아이코닉스, SK브로드밴드, 로이비주얼 80 호랑이님 나가신다 1 플라잉피그 30 오페라하우스 홍진P&M,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40 소중한 날의 꿈 연필로명상하기, 서울애니메이션센터 50 빼꼼의 머그잔여행 (HD) 알지애니메이션스튜디오 30 빠삐에 친구 (HD) 캐릭터플랜, Moonscoop, France5, KOCCA 80 로봇 끼오 1 캐릭터플랜 20 빼꼼 2 (HD) 알지애니메이션스튜디오, BRB Int'l, M6 30 냉장고 나라, 코코몽 (HD) 올리브스튜디오, 투니버스 60 로켓보이 이미지스톤,CosgroveHallFilms,VillageProductions, KOCCA 80 호랑이님 나가신다 2 (HD) 플라잉피그 30 로봇 끼오 2 (HD) 캐릭터플랜 20 투바투바 (HD) 올리브스튜디오 80 환경애니메이션 비온뒤스튜디오, 환경부 20 뽀롱뽀롱 뽀로로 3 아이코닉스, 오콘, SK브로드밴드 80 비키와 조니 (HD) 투바엔터테인먼트, BRB Int'l 30 따개비 루 (HD) 올리브스튜디오, 서울애니메이션센터 60 마법의 왼손 (HD) 플라잉피그 30 멍석골 서당 (HD) 플라잉피그 30 꼬마이솝의 상상나라 삼성에버랜드, 스튜디오투모로우 50 눈보리와슈퍼7 대원미디어, Cookie Jar Entertainment, KOCCA 80 빠삐에 친구의 행복한 크리스마스(HD) 캐릭터플랜 30 꼬마버스 타요 1 서울특별시, 디자인스톰 20 신나는 과학 애니메이션, Why? 이미지플러스, 예림당 60 아야야 (HD) 마로스튜디오, 광주영상정보진흥원 50 꼬마버스 타요 2 (HD) 서울특별시, 아이코닉스 80 48개 프로젝트 2,340 (표 19 : EBS 공동제작 국산애니메이션 현황)

16 EBS 콘텐츠의 산업적 효과 및 발전전략 특히, 아동 및 어린이 대상 교육프로그램이 교육효과를 담보로, 보다 흥미로운 대중성과 연동되는 에듀테인먼트 형식 콘텐츠로 차별화될 전망이다. 특히, 이러한 에듀테인먼트 콘텐 츠는 헐리우드와 일본 중심의 액션 애니메이션 및 라이브액션 콘텐츠 보다 기획 및 제작과 정이 복합적이고 전문화되어 있기 때문에 국내 제작현실과는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기존 사교육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특화된 교육상품이 많은 국내여건에서는 차별화된 기 획인력의 수급이 용이하며, 다양한 교육콘텐츠의 제작경험이 국제시장에서도 경쟁력있는 상 품으로 대별될 수 있다는 것이다. 표 19에 의하면, 현재까지 EBS에서 국내 제작사와 공동제 작을 수행했던 48개의 애니메이션 프로젝트가 약 2,300여명의 참여인원을 창출했으며, 이러 한 제작경험이 고급화된 에듀테인먼트 제작의 기반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최근에는 이러한 국내 제작 프로덕션이 해외 방송사 및 해외제작펀드와 연동되어 국제공 동제작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최근 프랑스와 공동제작한 빠삐에 친구 는 EBS가 직접 투자 한 공동제작 프로젝트로서, 국내 보스톤투자조합(EBS출자펀드)과 소프트뱅크 투자조합(KT 출자펀드)의 창투사까지 함께 참여한 국제적 프로젝트로 확대 진행되었다. 이러한 사례들을 통해 대안을 모색해보면, EBS가 이미 시도한 사례처럼 직접 출자한 보스톤투자조합의 영상 콘텐츠전문투자조합의 경우를 확대재생산 할 필요가 있다. 영상콘텐츠전문투자조합은 정부의 모태펀드를 토대로 EBS, 영화진흥위원회, 경기도, 산업 은행 등이 출자한 콘텐츠제작투자펀드이다. 이러한 펀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애니메이션, 다 큐멘터리 등에 제작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해외사례처럼, 어린이와 아동용 교육콘텐츠의 제작이 어려워진 것은 공격적인 제작투자가 축소되고, 스폰서가 감소하면서 전문콘텐츠의 수량이 급감하고 있는 것과 연동된다. 결국 이 러한 상황에서 EBS의 전문콘텐츠가 국제화되기 위해 정부가 출자한 공익펀드의 공격적 투 자가 필요한 시점이다. 4.3 평생교육콘텐츠의 다양화 및 고급화 전략 성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콘텐츠의 다양화 및 고급화 전략은 다큐멘터리와 인문학강좌, 교양교육 등의 프로그램 기획이 확대재생산되어야 한다. EBS의 경우, 해외 공영방송사 및 교육관련 방송인프라와의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구축, 기획, 제작, 배급판매 등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EBS콘텐츠루트를 개발해야 한다. 결국, 이러한 EBS콘텐트루트는 평생교육콘텐츠의 다양화 및 고급화를 기획할 수 있는 공 익펀드의 구성가능성을 높이고, 투자의욕을 확보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17 5. EBS 콘텐츠의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극대화 전략 (단위:백만원) 구분 '00년 '01년 '02년 '03년 '04년 '05년 '06년 '07년 '08년 1. 매출액 83,317 87,265 97, , , , , , ,357 가. 공공재원 수익 31,186 32,495 31,170 35,153 51,498 44,585 42,676 53,073 53,297 매출액 대비 비율 (1)수신료수익 10,049 13,305 13,660 14,153 14,526 14,829 14,886 15,066 15,328 (2) 방송발전기금 14,300 17,190 15,511 18,000 17,000 17,368 17,684 17,757 18,426 (3) 보조금(특교포함) 6,837 2,000 2,000 3,000 19,972 12,388 10,106 20,250 19,543 나. 자체사업수익 52,131 54,770 66,173 70, , , , , ,060 매출액 대비 비율 (1) 방송광고수익 18,000 18,556 24,636 27,630 28,713 32,826 33,580 30,964 25,647 (2) 제작협찬수익 5,342 4,957 5,513 8,415 8,177 7,110 5,647 5,733 6,056 (3) 프로그램공급 ,469 2,093 2,531 3,145 3,539 3,598 (4) 출판사업수익 23,163 23,994 24,798 21,382 69,663 64,559 59,963 53,907 60,517 (5) 영상사업수익 5,323 6,423 7,702 7,143 6,308 4,994 5,185 5,401 4,355 (6) 뉴미디어사업수익 ,423 4,138 4,403 5,400 6,921 12,096 13,258 (7)수탁 협찬용역수익 ,567 5,629 (8)기타 (후원회수익 등) 사업외수익 2,667 2,448 2,763 2,475 2,961 4,383 3,501 3,344 3,225 합계 85,985 89, , , , , , , ,582 (표 21 : EBS 수익현황) 표 21에 의하면, 2000년 이후 EBS의 수익은 수신료, 방송발전기금, 보조금을 기반으로 한 공공재원의 수익보다 자체사업수익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의 증가율을 보여주고 있다. 교육 콘텐츠의 전문방송사로서의 수익모델이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로 실현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결과이다(그림 2 참조)

18 EBS 콘텐츠의 산업적 효과 및 발전전략 14 0,00 0, ,00 0, ,00 0, ,0 00, ,0 00, ,0 00, ,0 00, 공 공 재 원 자 체 사 업 (그림 2 : 공공재원과 자체사업수익의 증가율 비교) 기 분석한 EBS 콘텐츠의 경제적 가치는 이미 전문화와 다양화로 구축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을 보다 구체화시키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전략을 실현해야 한다. 우선, 정부 의 모태펀드를 기반으로 한 아동 및 어린이용 에듀테인먼트 펀드의 신설이 필요하다. 이러한 펀드를 운용하기 위해 전문가를 영입하고 팀을 차별화시켜야 하며, 그러한 펀드의 해외참여 와 해외제작사의 공동제작 프로젝트를 확대해야 한다. 해외공동제작 프로젝트의 확대는 결국, 글로벌 배급 및 유통전문가그룹 및 통합기획그룹의 적극적인 양성전략과 병행되어야 한다. EBS콘텐츠루트를 통해 지속적인 해외수출이 확대되 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방송교육 인프라의 국제네트워크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련 국제컨퍼 런스와 콘텐츠페어가 연동되어야 한다. 표 22에 의하면, 최근 5년간 EBS 뉴미디어 사업의 매출 또한 증가율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EBS콘텐츠가 보여주고 있는 독립적이면서도 전문화된 포트폴리오의 전문성이 뉴미 디어영역(인터넷 포털사이트 외주포함)으로의 확대까지도 포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416,542 5,405,922 6,088,767 12,121,605 13,936,678 (표 22 : 최근 5년간 뉴미디어사업 매출(단위: 천원) ) 표 23은 이러한 뉴미디어 사업의 고용인력창출효과를 EBS자체와 협력업체의 현황을 통해 보여준다. 이는 EBS콘텐츠가 수용자와 만날 수 있는 유통망의 다양화가 뉴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구현되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결국, EBS는 콘텐츠의 경제적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19 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의 전문 글로벌방송사로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그리고, 해외 교육관련 방송인프라의 네트워크구축을 주도하며, 차별화된 EBS콘텐츠루트 개발에 집중해야 할 시점이다. 구분 EBS 협력업체 등 계 인프라 콜센터 인코딩 이라이브러리 IPTV 계 (표 23 : 뉴미디어분야 고용인력 창출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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