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인문과학연구 제34집 현하는 두 주인공의 태도는 기본적으로 반사회적 행위들로부터 시작한 다고 할 수 있다. 로미오(Romeo)와 줄리엣(Juliet)은 반사회적 행동들을 자주 한다. 그들 의 모든 행위를 반사회적이라고 지칭해도 좋을 것이다. 사랑은 사회적으 로 구성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8 인문과학연구 제34집 현하는 두 주인공의 태도는 기본적으로 반사회적 행위들로부터 시작한 다고 할 수 있다. 로미오(Romeo)와 줄리엣(Juliet)은 반사회적 행동들을 자주 한다. 그들 의 모든 행위를 반사회적이라고 지칭해도 좋을 것이다. 사랑은 사회적으 로 구성"

Transcription

1 1) 2)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반사회적 행위에서 출발하는 상호인식의 사랑법 * 이용은 ** 목 차 1. 서론 2. 반사회적 행위들 3. 새로운 사랑법 4. 결론 1. 서론 본 연구는 로미오와 줄리엣 (Romeo and Juliet)에서 두 주인공이 반 사회적 행위들을 통해 자신의 사랑을 증명하고 정체성을 정립하려는 과 정에 있음을 밝히고, 그 결과 자기 인식에 이르고, 나아가 상호인식에 기초한 새로운 사랑법을 제시하고 있는 양상을 포착하고자 한다. 이들의 반사회적 행위들은 사회의 지배적 사고와 이데올로기로부터 이들이 거 리를 두고자 하는 정도를 시사하므로, 사회가 용인하지 않는 사랑을 구 * 이 논문은 2014년도 성신여자대학교 학술연구지원사업의 연구비지원에 의해 연구되 었음(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research grant of Sungshin University in 2014). ** 성신여대 영어영문학과 교수

2 8 인문과학연구 제34집 현하는 두 주인공의 태도는 기본적으로 반사회적 행위들로부터 시작한 다고 할 수 있다. 로미오(Romeo)와 줄리엣(Juliet)은 반사회적 행동들을 자주 한다. 그들 의 모든 행위를 반사회적이라고 지칭해도 좋을 것이다. 사랑은 사회적으 로 구성되지만 그들은 사랑 이외의 행위들에서 반사회적 행동을 함으로 써 사회적 조건과 속박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한다. 사회적 조건으로부터 자유롭고자 하는 속성은 그들을 주체성있는 존재로 만든다. 사회적 요구 를 철저히 내면화하지 않는 주체가 구성되는 것이다. 그리고 사회와 가 족이 허락하지 않는 사랑을 통해서도 이들은 사회적 요구로부터 벗어나 려는 지고의 투쟁을 한다. 코트만(Paul Kottman)은 개인의 욕망과 지배 적인 규준들 사이의 와해, 또는 개인을 만족시키려는, 의무로 묶인 삶의 형태의 실패는 현대적 주체성 의 철학적 설명의 핵심을 구성한다 고 지 적한다. 1) 사랑을 통해, 그리고 반사회적 행위들을 통해 로미오와 줄리엣 은 주체성을 드러내는 존재로서 거듭나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들 행위들 은 주체가 이데올로기를 체화하는 인물인 것이 아니라, 내면화가 가능한 주체로 거듭나게 하기 때문이다. 비밀스럽게 사랑을 실천하고 키우는 주 체들은 비밀스럽기 때문에 더욱더 사회적 요구로부터 벗어나게 되고, 이 를 통해 개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 데이비스(Lloyd Davis)가 비밀스러운 욕망은 내면성과 의도를 자기에게 부여한다 고 말하듯이, 2) 욕망의 주인 공들, 특히 비밀스러운 욕망의 주인공들은 자기라는 개체성에 내면성을 더 부여함으로써 더욱 더 사회로부터 고립되고, 사회의 요구로부터 벗어 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주체성을 가진 한 주체로 자리 매김 되기 위해서는 자기 인식이 필 요하고 자기 인식이 성립되면 자기의 성장이 가능해진다. 자기 인식은 1) Paul Kottman, 2012 Defying the Stars: Tragic Love as the Struggle for Freedom in Romeo and Juliet, Shakespeare Quarterly 63 p.3. 2) Lloyd Davis, 1996 Death-marked love : Desire and Presence in Romeo and Juliet, Shakespeare Survey 49, p.44.

3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반사회적 행위에서 출발하는 상호인식의 사랑법 이용은 9 사회의 요구를 철저히 반영하지 않고, 자신만의 의견과 욕망을 가질 때 얻어지며, 독립성을 지표로 한다. 자기의 욕망과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를 파악할 줄 아는 주체는 기존의 자기에게서 벗어나 새로운 자기를 확 보한다. 이 과정에서 고정적이지 않고 변화하는 주체성을 갖게 되며, 또 한 변화하는 주체는 과거와는 다른 자기성(selfhood)을 확보한다. 자기 성장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변화하고 성장하는 주체는 대상을 과거에 인식하던 방식으로 파악하지 않고 새롭게 인식할 수 있다. 로미오와 줄리엣 은 새로운 사랑법을 제시하는 작품이다. 이 작품에 는 반사회적 행위들과 사회가 허락하지 않는 사랑으로 인한 자기 성장 과 상호인식이 드러난다. 성장한 주체는 사랑하는 대상을 단지 소유의 대상으로, 또는 대상을 자기애의 표현의 대상으로, 또는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대상으로만 바라보지 않는다. 대상을 자신과 똑같은 선상 에 서있는 또 다른 주체로 파악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아도르노 (Theodor Adorno)의 비동일성 철학에서 주체와 객체가 어느 쪽으로도 환 원되지 않는 주, 객체의 상호성을 주장하는 내용과 같다. 어느 쪽으로 수렴되지 않으려면 주체는 타자를 대상화하지 않고 관계 해야 하며 주 체와 객체가 서로 분리되어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주체와 객체의 상호 성은 첫째, 주체와 객체가 비동일적인 것으로서 서로 분리되어 있으며, 둘째, 분리된 주체와 객체는 배타적으로 그리고 철저하게 분리된 것이 아니라 유사성을 가지며, 따라서 셋째, 분리된 주체와 객체는 서로 관계 하고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분리되어 각자 따로 성장하며, 그럼 에도 서로 사랑으로 연결되어 있어 분리된 주체와 객체가 서로 관계하 는 것은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 과정에 여실히 드러나 있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고유성도 확보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상호성을 지 니고 있다. 그들은 상호 인식을 통해 서로가 각기 다른 주체임을 천명한 다. 스피노자(Baruch Spinoza)는 사랑에서는 우리 존재를 보존하는 데 3) 이병탁, 2013 아도르노의 경험의 반란, 북코리아, 20쪽.

4 10 인문과학연구 제34집 극히 도움이 되는 사람(또는 사물)을 찾는 것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그 것으로 충분하다 고 주장했다고 누스바움(Marsha Nussbaum)은 말한다. 4) 그러나 다른 사람을 중요한 존재로 바라보는 것을 포기할 수 없는 것이 또한 사랑이다. 스피노자는 사랑의 정의에 있어 플라톤(Plato)을 넘어설 것을 주장하면서 대상에 대한 소유라는 관점에서 이루어진 사랑에 대 한 이전의 철학적 규정들은 자신의 규정만큼 깊이가 없다고 주장 한 다. 5) 결국 스피노자도 사랑이 자기 보존을 위해서만 기능하는 것이 아 니고 그것을 넘어서는 어떤 것이며, 이때 대상을 소유하고자 하지 않는 관점이 필수적임을 지적하고 있다. 인간의 사랑을 묘사하고 언급한 대표 적인 사랑의 이야기인 로미오와 줄리엣 은 자기애의 연장으로 사랑을 하고, 대상을 소유함으로써 위안과 만족을 얻는 이야기와는 다른 이야기 를 펼쳐놓고 있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자기 보존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사랑의 이름으로 자기 파멸을 향해 나아간다. 사랑이 자기 파멸 을 향해 나아가도 사랑하기를 포기하지 않는 사랑법이 그간 서구 역사 의 사랑에 대한 철학적 규정을 벗어나는 것으로 파악한 누스바움의 지 적은 주목할 만하다. 자기애에 기초한 사랑에 대해 논구했던 플라톤, 라 깡(Jacques Lacan) 등, 사랑을 정의내려 온 대표적 철학자들의 주장을 넘 어서는 사랑의 방법을 찾아볼 수 있다면 그것은 새롭고 고유하며, 현 사 회에도 시사점이 많은 내용이 아닐 수 없다. 대상을 소유하고, 자기의 결핍을 충족시키는 사랑의 방법에서 벗어나 는 것은 야스퍼스가 언급한 실존적 사귐 을 이루는 것이다. 실존적 사 귐은 자아 존재와 진리가 조건 없이 사귐 가운데 있다는 것을 의미 6) 하는 것으로, 대상에 대해 열려있는 만남이 가능한 것이며, 대상을 자기 욕구와 소유의 대상으로 전락시키지 않는 것이다. 상대에 대한 인식이 가능할 때 실존적 사귐이 이루어진다. 실존적 사귐은 타자 자체에 간단 4) 마샤 누스바움 (조형준 옮김), 2015 감정의 격동, 새물결, 916쪽에서 재인용. 5) 마샤 누스바움, 2015 위 책, 917쪽에서 재인용. 6) 칼 야스퍼스 (황문수 옮김), 1999 이성과 실존, 서문당, 145쪽.

5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반사회적 행위에서 출발하는 상호인식의 사랑법 이용은 11 히 복종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고 오히려 그 자신 변화의 필연성이 밝혀 지기까지 타자를 알고, 타자로부터 들으며 타자를 고려하려고 하는 것을 의미한다. 7) 야스퍼스(Karl Jaspers)의 실존적 사귐은 타자를 또 하나의 주체로 파악하고자 하는 아도르노의 입장과 다르지 않다. 그리고 실존적 사귐은 모험 을 필요로 한다. 모험이란 자신의 개방성을 걸고 가능적 인 것을 꾀어내려고 노력하는 것 8) 이다. 모험을 하지 않고서는 상대와 열려있는 만남이 충족되지 않는다. 또한 야스퍼스는 실존적 사귐을 가 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고독한 자각과 자주적 자기성찰을 자기 자신에게 호소해야한다 고 말한다. 9) 자기 인식, 자기 성찰, 그리고 상호 인식으로 나아가는 성숙의 과정을 겪으면서 사랑 이외에는 무엇도 바라 보지 않고자 하는 로미오와 줄리엣의 태도는 상대를 인정하고 만나고 사랑하려는 실존적 사귐의 입장이며, 그런 사랑을 위해 사회적으로 용인 되지 않는 행위들을 하고, 자기 인식에 도달해 독립성을 획득하며, 나아 가 죽음 이라는 큰 모험도 감행하는 로미오와 줄리엣에게서 서구 역사 가 용인해온 사랑이 아닌 새로운 사랑법을 실천하고 있는 것을 포착할 수 있다.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그 양상을 파악해보겠다. 2. 반사회적 행위들 로미오와 줄리엣 의 두 젊은 주인공들은 반사회적 행위들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설정한다. 사랑에 대한 줄리엣의 적극성이 더 강조되고 있고, 로미오는 그녀의 적극적 태도를 따라가는 것으로 언급하는 논평들 이 적잖이 있지만, 실상 로미오와 줄리엣은 둘 다 사회의 일반 규약에 어긋나는 행동들을 하고 있고, 더불어 이는 가부장제와 영혼을 믿는 태 7) 칼 야스퍼스, 1999 앞 책, 158쪽. 8) 칼 야스퍼스, 1999 위 책, 159쪽. 9) 이부영, 2002 자기와 자기실현, 한길사, 181쪽.

6 12 인문과학연구 제34집 도 및 당대의 페트라르카적인 애정의 표현 등에 반하는 결과를 낳는다. 이런 양상은 여러 차원에서 포착될 수 있다. 일단 두 주인공은 매우 고 립된 상태에 있으며 이들에게는 의존할 대상, 혹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어른이 존재하지 않는다. 일단 로미오는 다른 청년들과 내면을 공유하지 못한다. 로미오는 로잘린(Rosalind)에 대한 사랑으로 고통을 겪고 있지만 그의 친구들은 캐플렛 가문과의 싸움에 몰두한다. 줄리엣은 로미오보다 더 고립된 상태에 있다. 남성인 로미오는 집 밖으로 자유로운 외출이 가 능하지만 줄리엣은 교회를 갈 때도 부모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유모 (Nurse)가 줄리엣의 외출이 가능한지 파악하기 위해, 오늘 고해성사 보 러 갈 승낙은 받았나요 (2.5.66) 10) 라고 줄리엣에게 묻는 것을 보아 이것 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공간적 이동의 규제로 인한 고립보다 이들을 더 고립시키는 것은 그들이 신뢰하고 의존할만한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사실이다. 그들 의 정열적인 애정과 비밀스런 결혼은 그들을 고립시킨다. 그들의 과도 한 정열은 세계로부터의 극단적이고 회복할 수 없는 고립을 초래해, 세 계는 그들에게 더 이상 의미가 없게 된다. 11) 특히 줄리엣은 패리스 (Paris)와 결혼날짜를 잡은 아버지의 계획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른 어른 들의 지지와 도움을 얻으려고 노력하지만 그 도움은 누구로부터도 주어 지지 않는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둘 다 (중략) 극 전체에 걸쳐 절망적 으로 조언을 구한다. 어머니, 아버지, 친구들, 유모, 신부 이 모두는 조언 을 주지 못하고 그들을 보살피지 않는다. 12) 패리스와의 결혼을 앞두고 조언을 구하는 줄리엣에게 더 이상 할 말이 없다고 냉정함을 보이고 줄 리엣에게 젖도 물리지 않았던 어머니(Lady Capulet), 패리스와 두 번째 결혼을 하라고 권하는 유모, 줄리엣을 가사상태에 빠지게 하고 후속조치 10) William Shakespeare, 1982 Romeo and Juliet, Oxford UP, p ) Ivo Kamps, 2000 I Love You Madly, I Love You to Death, Approaches to Teaching World Literature 67, p ) William Carroll, 1981 We Were Born to Die: Romeo and Juliet, Comparative Drama 15.1, p.61.

7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반사회적 행위에서 출발하는 상호인식의 사랑법 이용은 13 를 적절하게 이행하지 못하는 신부(Friar Lawrence)의 태도들은 로미오와 줄리엣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어머니가 젖을 먹이는 것이 르 네상스 시대에 모두에 의해 받아들여졌 음을 고려할 때 유모의 젖으로 줄리엣을 키우게 하는 어머니의 태도도 그녀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린 다. 13) 두 주인공들은 철저히 고립 속에서 자신들만을 믿고 죽음에 이르 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의존할 어른이 아무도 없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둘 다 어른들로부터 지원을 받지 못한다. 14) 특히 줄리엣의 아버지는 당대의 가부장적인 입장을 체화하고 있는 인물로서, 그는 줄리엣과 로미오의 비극의 한 가지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줄리엣에게 패리스와의 결혼을 강요한다는 점에서, 그것을 피하려 고 줄리엣이 가사상태에 처하게 된다는 점에서 그는 비극의 원인이 되 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캐플렛(Capulet) 이 줄리엣이 원하지 않는 패 리스와의 결혼을 강요하는 태도를 르네상스 시대의 상황에 비추어봄으 로써 그의 주장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르네상스 시대 영국에서 부모 는 결혼을 강요할 수 있었고 그럼에도 자식의 동의는 필요했다. 부모의 의향만으로 자식의 결혼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었다고 영(Bruce Young)은 파악함으로서 스탤리브래스(Peter Stallybrass)의 주장과는 상반된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신랑과 신부의 동의없이 결혼은 성사될 수 없었다. 이 는 신랑과 신부가 동의하지 않는 결혼은 처음부터 발생하지 않을 수 있 었다 15) 는 것을 뜻한다. 이 상황은 이 작품에서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캐플렛은 강제결혼을 시키려고 하지만 줄리엣이 아버지의 뜻을 따르겠 다는 거짓 의지를 보일때까지 패리스와의 결혼은 진척되지 않는다. 캐플 13) Jamie Wheeler, 2005 Wedded to Calamity : Considering Shakespeare s Romeo and Juliet Against the Popular Conduct Literature of the Renaissance, Journal of the Wooden O Symposium 5, p ) Jensen Pamela, 2013 Love, Honor, Community in Shakespeare s The Tragedy of Romeo and Juliet, in Joseph Alulis (ed.), 2013 Shakespeare and the Body Politic, Lexington Books, p ) Bruce Young, 1988 Haste, Consent, and Age at Marriage: Some Implications of Social History for Romeo and Juliet, Iowa State Journal of Research 62.3, p.467.

8 14 인문과학연구 제34집 렛의 뜻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줄리엣의 동의가 필수적인 역할을 한 것 이다. 그러나 줄리엣이 패리스와 결혼하겠다고 결정하는 것을 그녀의 기 꺼운 의지라고 볼 수는 없다. 그녀는 일단 그와의 결혼을 피하기 위해 신부로부터 물약을 받아온 상태이고, 캐플렛이 그녀에게 아무 것도 상속 하지 않고, 자신의 뜻을 거부한다면 거지처럼 살아갈 각오를 해야 한다 는 강력한 강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줄리엣의 결혼에 있어 그 녀의 동의를 구하는 것은 피상적이고 무의미한 태도로 파악할 수 있다. 캐플렛은 자신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신랑을 줄리엣에게 구해주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가진 것이다. 이는 가부장적인 태도이다. 영(Bruce Young) 은 캐플렛의 행동을 르네상스 태도가 그의 권위에 정한 한계를 명백히 벗어나는 것이며, 캐플렛은 동의를 하는 대신 칙령 을 전달한다 16) 고 설명한다. 캐플렛의 태도는 줄리엣의 동의를 구하는 태도가 아니며, 강 력한 가부장의 권위를 법이 인정하는 범위를 넘어설 정도로 강력하게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그녀는 결혼하기에는 너무 어리며, 이는 캐플렛 자신이 지적한 바도 있는 사항이다. 또한 셰익스피어의 시대에 여성의 평균 결혼연령 은 25, 6세이며 남자는 27, 8세이다. 17) 평균 결혼연령에 한참 못미치는 나이에 결혼을 시키려는 캐플렛의 태도를 고려할 때, 또한 그 자신도 줄 리엣이 결혼하기에는 너무 어리다고 패리스에게 한번 언급한 점을 생각 할 때, 캐플렛이 갑작스럽게 줄리엣을 결혼시키려는 태도는 지극히 자기 필요에서 나온 것으로 볼 수 있다. 캐플렛은 티볼트의 죽음으로 인해 초 래된 가족의 슬픔과 불행을 줄리엣의 결혼으로 희석시키려는 의도가 있 었을 것으로 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줄리엣이 아버지의 가부장적인 입장을 수용하지 않기로 하는 점이다. 이는 중요한 함의를 지닌다. 줄리엣은 가사상태에 빠져 패 리스와의 결혼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게 함으로써 아버지의 권위에 도 16) Ibid., p ) Ibid., p.460.

9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반사회적 행위에서 출발하는 상호인식의 사랑법 이용은 15 전한다. 이는 줄리엣의 반사회적 행동이다. 결혼에 있어 아버지의 강요 를 거부할 수 없는 줄리엣은 거짓 죽음과 아버지에 대한 기만으로 강제 결혼에 저항한다. 캐플렛이 언급하듯이 아버지의 명을 어기는 것이 그녀 의 위치와 상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고려할 때 그녀의 행 동은 분명 사회 지배 이데올로기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행위로 볼 수 있 다. 셰익스피어 시대에 비밀결혼은 하나의 범죄로 간주되었음을 고려하 면 줄리엣의 비밀결혼과 패리스와의 결혼 거부는 줄리엣이 시대가 허용 하는 범주 밖으로 탈주하고 있음을 분명히 노정한다. 줄리엣은 또한 성적 욕망을 드러내는 여성이다. 셰익스피어의 시대에 여성의 처녀성과 정숙함은 지고의 가치였고, 여성에게 생명같은 것이었 음은 재론할 필요가 없다. 그런데, 14살이 채 안된 어린 여성, 줄리엣은 성적 욕망을 드러내고, 성적인 행위를 죄책감없이 행하며, 성적 함의가 담긴 언어를 사용해 자신의 내적 갈망을 표출한다. 무엇보다 그녀의 로 미오에 대한 태도는 매우 정열적이다. 정열적이라 함은 탐닉적인 갈망, 다시 말해서 성적인 욕망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줄리엣은 발코니 장면에서 혼자 로미오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면서, 아아 나 는 (2.2.26) 18) 라고 표현한다. 이는 탐닉적인 정열을 표현하는 당대의 클 리셰로서, 19) 머큐쇼도 같은 표현을 사용해 젊은이들의 사랑을 패러디한 다. 줄리엣의 표현은 그녀의 애정이 플라토닉하다거나 로미오와 영혼의 결합만을 꿈꾸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없게 한다. 뿐만 아니라 줄리엣은 로미오를 생각하면서 명백한 성적 욕망을 표 출한다. 난 팔린 몸이면서도 아직 어떤 즐거움도 받지 못했어. 오늘 하 루가 왜 이다지도 지루할까 ( ) 20) 라는 줄리엣의 언급은 마치 줄리 엣이 성행위를 경험한, 또는 성행위의 기쁨을 알고 있으며 그것을 원하 18)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 ) Sasha Roberts, 2003 Reading Shakespeare s Tragedies of Love, in Richard Dutton (ed.), A Companion to Shakespeare s Works, Blackwell Pub, p )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67.

10 16 인문과학연구 제34집 는 여성의 이미지를 산출한다. 또 로미오를 만나자마자 줄리엣은 키스를 나눈다. 이런 행동들로 볼 때 줄리엣은 성적으로 적극적인 것으로 보여 진다. 21) 비밀결혼 후에 로미오와 거침없이 하룻밤을 함께 보내는 행동 도 이를 반증한다. 그녀는 로미오와 그의 친구들처럼 자신을 성적으로 욕망하는 존재로 의식하고 있다. 22) 또한 그녀가 사용하는 언어는 수줍 고 소극적인 것이 아니라 적극적이며 대담하다. 그녀는 자신의 피를 길 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묘사하고 자신의 사랑이 대담 해질 것을 바란다. 또 자신의 결혼한 날의 밤을 기다리면서 하는 그녀의 말에서 그녀는 자신의 처녀성을 잃고 성적 욕망을 채울 것을 기대해 안달이 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3) 또 죽는다는 것을 거듭 언급하는 줄리엣의 언어에서 엘리자베스 시대의 관객들이 이를 오르가즘의 갈망의 표현이라는 의미 로 해석했을 것도 가능한 일이다. 또 줄리엣은 비밀 결혼으로 자신의 내 적, 성적 욕망을 여실히 표출한다. 줄리엣의 성적인 욕망이 문화적 기 대를 위반했다 는 것은 추론 가능할 수 있다.. 24)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줄리엣이 단순히 성적 욕망을 가지고 있어서 문화적 기대를 위반했다는 차원의 해석을 넘어서는 지점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줄리엣의 성적 욕망은 그녀의 내면성 및 주체성을 시사한다. 이 는 그녀가 로미오와의 관계를 비밀리에 갖고 있는 것과도 연결되는 것 으로, 비밀스러운 욕망은 자신에게 내면성과 의도를 부여한다. 25) 줄리 엣은 세상에 밝혀 드러내지 않을 비밀스러운 관계를 로미오와 유지함으 로써 그녀를 둘러싼 사회가 그녀에게 제공해주지 못하는 정체성을 스스 로에게 제공한다. 그녀는 비밀로 인해 그녀의 부모, 또는 패리스가 알고 있는 줄리엣이라는 범주를 벗어나 사회가 알지 못하는 그녀 자신만의 21) Sasha Roberts, 2003, op. cit., p ) Paul Kottman, 2012, op. cit., p ) Sasha Roberts, 2003, op. cit., p ) Ibid., p ) Davis, Lloyd: 1996 Death-marked love : Desire and Presence in Romeo and Juliet, Shakespeare Survey 49, p.44.

11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반사회적 행위에서 출발하는 상호인식의 사랑법 이용은 17 내면의 공간을 획득한다. 그녀는 그녀가 속한 사회가 알고 있는 줄리엣 이 아닌 것이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은 다른 사람들에게 비밀이며 그들의 가족이 부과한 역할을 위반한다 26) 즉, 줄리엣은 비밀을 통해 자 신의 정체성을 새로 정립하고 주체성을 확보하며,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 지 않는 새로운 인물로 거듭나고 있다. 로미오와의 관계를 둘러싼 그녀 의 비밀스런 행보는 그녀에게 상징계를 버릴 것을 유도한다. 발코니 장면은 로미오가 자신의 목숨을 걸고 줄리엣의 집으로 침범 함으로써 가능한 장면이다. 이 장면에서 줄리엣은 로미오에게도 이름을 버릴 것을 요구하지만 또한 자신도 캐플렛 성을 버리겠다고 단언한다. 아 로미오 로미오! 왜 당신은 로미오예요? 아버지를 잊어요. 그 이름을 버려요. 그것이 싫다면 날 사랑한다고 맹세해요. 그럼 내가 캐플렛 성을 버릴 거야. ( ) 27) 둘만의 공간에서 줄리엣은 서로의 이름을 거부할 것을 제안하는데, 기존의 이름의 거부는 기존의 자신들의 정체성을 부인하고 또 다른 내 면성을 구성하겠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들이 이름을 거부할 수 있는 것 은 둘만의 상호성에서 가능한 것일 뿐, 실제 현실에서 가능한 것은 아니 다. 이들은 둘만의 비밀스런 공간에서 새로운 정체성을 탐색하고 있으며 이는 또 사랑의 맹세를 동반한다. 또한 이들의 사랑은 정신적인 것에 한 정된 것이 아니다. 즉, 성적 욕망을 표출하고 애정을 갈구하면서 이들은 새로운 주체성을 정립해내려는 과정 중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로미오도 줄리엣의 요구에 부응하지만 줄리엣은 요구도 받기 전에 자신의 성을 버리겠다고 언급한다. 이는 사회적으로 고유한 주체성을 부여받지 못했 던 여성에게서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행위로 볼 수 없다. 그녀는 사회적 26) Ibid., p )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34.

12 18 인문과학연구 제34집 규범을 다시 이탈하고 있다. 로미오와 줄리엣에게 이름을 거부하고 서 로 관계를 형성하려는 것은 그들의 사회적 정체성을 버리고 베로나와 가족 삶에 있어 미래의 위치를 버린다는 것이다. 28) 로미오와 줄리엣의 죽음도 사회의 일반적 규범을 위반하는 양식으로 처리된다. 무엇보다 자살은 기독교 사회에서 용납되지 않았다. 자살 행 위는 셰익스피어 시대에 비도덕적이고 비종교적인 행위이자 비이성적인 행위이며 광기의 행위로 간주되었다. 29) 로미오와 줄리엣의 자살은 사회 규범을 여러모로 따르지 않는 행위로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이 죽지만 죽음 이후에 영혼이 살아남아 불멸의 사랑을 나누거나 죽음 이 후에 천상에서 서로 만나기로 약속하는 것과 같은 내용을 찾아볼 수 없 다. 앤토니와 클레오파트라 (Anthony and Cleopatra)에서 클레오파트라 (Cleopartra)가 앤토니(Antony)의 죽음을 접하고 천상에서 만나자고 하는 것과는 강력한 대조를 이룬다. 이 극이 사후에 이루어지는 사랑의 완성 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점은 매우 흥미롭다. 셰익스피어 이전의 로미오 와 줄리엣의 이야기는 기독교적인 도덕적 내용과 정열적인 사랑의 영광 이 섞인 내용을 담고 있었다. 30)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 의 원 전으로 알려진 아서 브룩(Arthur Brooke)의 작품에서 두 젊은이가 천상에 서 만나자고 말하는 것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셰익스피어가 만들어낸 작품에서 두 주인공은 명백히 불멸적이지 않은 사랑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31) 영혼에 대한 언급은 이들의 죽음에 서 전혀 드러나지 않으며 로미오는 죽음에 앞서 신을 거론하지 않는다. 로미오는 천상에서의 만남을 전혀 언급하지 않고 그는 단지 줄리엣이 가사상태에 빠져 누워있는 이곳 만을 언급한다. 여기 이곳에서 너의 28) Ivo Kamps, 2000, op. cit., p ) Ibid., p ) Paul Siegel, 1961 Christianity and the Religion of Love in Romeo and Juliet, Shakespeare Quarterly 12.4, p ) Ramie Targoff, 2012 Mortal Love: Shakespeare s Romeo and Juliet and the Practice of Joint Burial, Representations 120.1, p.31.

13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반사회적 행위에서 출발하는 상호인식의 사랑법 이용은 19 시녀들인 구더기와 함께 남아 있을 것이다 ( ) 32) 라고 로미오는 줄리엣의 시체 앞에서 말하고, 덧붙여 오 이곳에서 나는 영원히 쉴 것 이다 ( ) 33) 라고 천명한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죽은 그녀 옆에 존재하는 것 그 자체이다. 이곳, 여기 를 언급함으로써 그의 사랑의 현세성이 더욱 더 강조된다. 극의 지향은 압도적으로 현재에 집중되어 있다. 성적인 에너지에서 극은 앞으로 진행하지도 않고 뒤로 향해 가지 도 않는다. 34) 사랑을 위해 자살하는 순간의 로미오의 태도는 철저히 카 르페 디엠적이다. 또한 줄리엣도 로미오를 따라 죽는 것만을 갈망하고 있어, 그 현재적 순간에 몰두한다. 현재의 순간에 전념함으로써 에로틱 한 사랑을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완성한다는 점에서 이들의 사랑은 종교 적이지 않다. 또한 이들은 비밀리에 결혼을 하는데, 결혼 이후의 삶은 일반적으로 성과 아이들의 탄생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이 극에서 이들의 결혼은 그 들의 사랑에만 집중되어있다. 맥켄지(Clayton Mackenzie)는 이들의 결혼 생활은 지상의 삶을 강조하는 것이고 종교적인 내용은 전혀 없다 고 논 평한다. 35) 가족을 구성하고 그와 함께 미래 세대를 생산하고 부양하는 식의 일반적이고 종교적인 결혼 생활이 이 극에는 전혀 나타나 있지 않 다는 것이다. 또한 이 극은 정신적인 구원의 위안을 전혀 주지 않는 극 이다. 불멸의 사랑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구원의 위안은 사라 진다. 그래서 이 극은 철저히 세속적인 극이다. 이 극이 세속적인 것은 특히 신부의 태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흥미로운 점은 신부가 철저히 세속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역할을 구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36) 신부는 거짓말하고 젊은이들을 잘못 이끌고, 또 위험한 계획을 짜는데, 아무런 32) William Shakespeare, 1982, op.cit., p ) Ibid., p ) Ramie Targoff, 2012, op. cit., p ) Clayton MacKenzie, 2007 Love, Sex and Death in Romeo and Juliet, English Studies 88.1, p ) Ibid., p.35.

14 20 인문과학연구 제34집 양심의 가책도 느끼지 않는다. 이 극에서 신부는 종교적인 역할을 수행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극을 구성하는 하나의 역할로서만 기능한다. 신 부의 역할은 두 주인공들과 함께 이 극의 분위기를 비종교적으로 만든 다. 종교 개혁적이거나 아니거나, 철저히 종교적인 사회에서 비종교적인 극의 분위기와 두 주인공의 태도는 극이 사회 규범을 표방하고 있는 것 이 아님을 천명한다. 로미오도 사회규범을 따르지 않으며 상징계를 거부한다. 줄리엣의 요 구에 자신의 이름을 버리겠다고 천명하는 태도도 상징계를 거부하는 것 이지만 그의 이런 태도는 티볼트를 죽인 후에 자신의 이름을 도려내고 싶다며 몬태큐 가문의 일원으로서 티볼트를 죽게 하는 데 역할했던 자 신의 행위, 즉, 자신이 여전히 로미오라는 이름으로 살고 있었음을 후회 하는 내용에서 여실하게 드러난다. 그 로미오란 이름이 무서운 총구에서 터져나와서 그녀를 죽였어요. 그 이름의 저주받은 이 손이 내 아내의 친척을 죽인 거요. 오, 가르쳐주세요, 신부님. 이 몸의 어떤 고약한 구석에 내 이름이 빌붙어 있는 건가요? 말씀 좀 해주세요, 그 망측스런 거처를 도려내버리겠어요. ( ) 37) 로미오가 줄리엣과 비밀결혼을 하는 행위는 자신의 이름을 거부하는 상징성을 지닌다. 그러나 머큐쇼(Mercutio)의 죽음에 극도로 흥분해 이성 을 잃고 복수를 하는 로미오는 철두철미 로미오이자 몬태규로서의 자신 의 정체성을 증거한다. 그리고 티볼트(Tybalt)를 죽인 이후에 로미오는 자신의 모순을 직면한다. 그는 자신의 이름을 버린 줄 알았지만 사실은 비밀결혼 이후에도 여전히 몬태규 집안의 일원으로 살고 있었음을 자각 37)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75.

15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반사회적 행위에서 출발하는 상호인식의 사랑법 이용은 21 한 것이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이름이 빌붙어 있는 자신의 몸을 없애기 로 작정하고 죽으려 한다. 그래서 그 망측스런 거처를 도려내 겠다고 언명하는 것이다( ). 38) 잠시 남성으로서의 명예의식이 우선했지만 그는 자신의 이름을 버릴 것을 강조하며 죽으려고 한다. 이는 상징계를 거부하는 행위이다. 또한 추방당한 로미오가 줄리엣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조금도 주 저하지 않고 베로나로 돌아오려는 행위도 상징계를 거부하는 행위이다. 베로나로 돌아온 것이 발각되면 영주의 칙령에 의해 로미오는 죽음을 받게 된다. 줄리엣 옆에서 자살하기 전에 로미오는 이미 죽음을 수용한 것이다. 영주의 명을 거역하는 행위도 철두철미 상징계를 거부하는 태도 이다. 로미오는 가사 상태에 빠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아니 두렵지 만 그래도 가짜 죽음을 실행하는 줄리엣 못지 않게 사회적 규범을 위반 한다. 죽음을 각오하지 않고는 베로나로 돌아올 수 없다. 나아가 로미오 는 발각되느냐의 문제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가 베로나로 돌아온 이 유는 유일하게 줄리엣 옆에서 죽기 위해서다. 로미오는 패리스와의 대화 에서 나 자신을 죽이려고 여기 온 거요 (5.3.65) 39) 라는 말로 자신의 목 적이 죽음을 향하고 있음을 천명한다. 죽으려는 그의 태도는 자신이 로 미오임을 부인하는 행위이며, 죽음으로 기존의 이름을 거부하는 것이다. 이는 자신이 속한 사회의 규범과 속박을 체화하기를 용납하지 않는 태도 로, 철저히 상징계적 질서와 요구로부터 자유를 획득하려는 몸부림이다. 로미오가 사회적 규범을 벗어나는 순간은 또 있다. 그것은 발코니 장 면에서 궁정풍 사랑의 방식을 차용하던 로미오가 자유로운 방식으로 애 정을 표현하게 되는 데서도 찾아볼 수 있다. 궁정풍 사랑의 양식은 페트 라르카의 전통에 의지한다. 페트라르카는 중세 시대의 기사도 전통에서 궁정의 기사가 귀부인에게 바치는 헌신과 흠모를 주제로 한 소네트를 발전시켰는데, 오비디우스(Ovidius)의 사랑의 기술 (The Art of Loving)을 38)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 ) Ibid., p.73.

16 22 인문과학연구 제34집 모델로 하여 이상화된 여성에 대한 남성들의 일방적이고도 맹목적인 사 랑을 다루고 있다. 40) 이상화된 여성에 대한 헌신과 흠모를 로미오가 드 러내는 태도는 줄리엣을 달에 비추어 사랑을 맹세하는 순간에 표출된다. 저 청순한 달을 걸고 맹세하겠어 ( ) 41) 라고 하거나, 무엇에 걸고 맹세를 해야 할까 ( ) 42) 라는 식으로 표현하면서 거창한 것에 비유 해 자신의 사랑을 맹세의 형식으로 강조하려는 로미오의 태도는 페트라 르카의 전통을 따르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로미오는 곧 이 어 맹세하지 말라는 줄리엣의 솔직한 애정표현 방식을 따라 과도한 맹 세, 수사, 비유 대신 진솔한 감정을 표현하게 된다. 줄리엣이 로미오를 불러 놓고 왜 불렀는지를 잊었다고 하자, 그는 이대로 서 있겠어, 네가 잊은 채로 있도록. 여기 아닌 다른 집은 다 잊어버리는 거야 라며 ( ), 43) 일상적인 어조, 평범한 언어로 자신의 사랑을 표현한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첫 번째 키스 이후 허식을 버리고 대화를 다른, 좀 더 친근한 차원에서 시작할 것으로 기대된다. 44) 또 중세적 궁정풍 사 랑은 기독교적인 경험의 패러디 임을 고려하면, 45) 로미오의 변화된 태도 는 기독교적이지 않다고 유추할 수 있다. 여성에 대한 거의 종교적인 흠 모의 태도에서 진솔한 사랑의 표현으로 선회하는 그의 태도 및 로미오 자신을 두고 맹세하라는 줄리엣의 제안을 마다하지 않고 더 이상 달에 걸고 맹세하기를 포기하는 로미오의 태도는 중세적인 종교적 태도에서 벗어난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부언하건대, 종교적이지 않은 사랑의 표 현은 그것 자체로 당대의 사회 규범을 따르는 태도가 아니다. 이처럼 로 40) 최재헌, 2006 페트라르카의 전통에 대한 도전, 영미어문학 79집, 한국영미어문 학회, 20쪽. 41)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 ) Ibid., p ) Ibid., p ) Thomas Honegger, 2006 Wouldst thou withdraw love s faithful vow? : The Negotiation of Love in the Orchard Scene, Journal of Historical Pragmatics 7.1, p ) Carole Schuyler, 2005 A.C. Bradley s Concept of the Sublime in Romeo and Juliet, Journal of the Wooden O Symposium 5, p.72.

17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반사회적 행위에서 출발하는 상호인식의 사랑법 이용은 23 미오와 줄리엣 은 행위와 이미지에 있어서 권위와 위계에 대한 도전으 로 가득 차 있다. 46) 3. 새로운 사랑법 이 작품에서 두 주인공은 자기의 성장을 이뤄내는 인물들이다. 본 논 문에서 2장에서는 반사회적 행위들 에 천착하고 3장에서는 성숙해가는 인물들을 포착하고자 하는 것은 상호 연관성이 있다. 반사회적 행위를 하는 이유는 사회의 요구에 철저히 부응하는 삶을 사는 대신에 자신이 원하는 내면성, 또는 자신이 원하는 사랑법, 나아가 자신이 원하는 삶의 추구가 따로 존재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반사회적인 태도는 자기 의 요구와 갈망에 보다 깊이 귀 기울이는 결과를 유발할 수 있고, 결국 주인공들의 자기 성장 또는 상호 인식으로 나아가는 첩경이 될 수 있다. 줄리엣과 로미오는 사랑을 통해 성숙의 과정을 거친다. 줄리엣은 1막 3장에서 패리스를 좋아해 보라는 어머니의 제안에 매우 순종적인 답을 제공한다. 그녀는 좋아하도록 만나보겠어요 (1.3.98) 47) 라고 말하면서, 어 머니가 승낙하는 범주 안에서만 패리스를 좋아할 것이라고 한다. 이는 어머니가 정해주는 배필에게 마음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이며, 자신의 마음이 부모의 결정에 달려 있음을 드러내는 발언이다. 또한 그 녀는 어머니가 허락하는 만큼만 패리스를 연모하기로 마음먹었음을 드 러내기도 한다. 이때의 줄리엣은 자신의 눈과 마음으로가 아니라 부모의 눈과 마음으로 배필을 정하는 데 저항없이 동조한다. 그러나 로미오와 비밀결혼을 한 줄리엣은 패리스와의 결혼을 요구하는 아버지의 요구에 강력히 저항한다. 그런데 그녀의 저항과 거부는 많은 것을 희생해야하는 46) Glenn Clark, 2011 The Civil Mutinies of Romeo and Juliet, English Literary Renaissance 41.2, p )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20.

18 24 인문과학연구 제34집 상황이다. 캐플렛은 패리스와 결혼하지 않을 것이라면, 목을 매든 빌어 먹든, 굶어 죽든, 길거리에서 쓰러져 죽든 멋대로 해라. 결코 너를 내 딸 로 인정하지 않는다. 재산도 한푼도 물려줄 수 없다 ( ) 48) 고 선언 한다. 줄리엣이 아버지가 원하는 배필과 결혼하지 않는다면 그녀는 한 푼의 재산도 물려받지 못하고 캐플렛의 집안에서 살수도 없으며, 거지처 럼 살거나 죽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줄리엣은 거짓으로 패리스와의 결혼을 승인하나 진심에서는 로미오와의 결합만을 염두에 두고 가사상태에 빠지기로 마음먹는다. 줄리엣이 아버지의 말을 거역한다는 것은 그녀가 가사상태에 빠지지 않는다고 해도 그녀가 가진 모든 것을 빼앗기는 행위이다. 생존이 위험해지는 상황에 처하게 된 것 이지만, 줄리엣은 과감히 자신이 원한 남편을 선택한다. 더 이상 줄리엣 은 자신의 눈과 마음에 반하는 부모의 명령을, 모든 것을 희생하고라도, 따르지 않는다. 그녀는 부모를 믿고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믿고 자신의 마음의 동향에 따라 행동한다. 그 뿐만이 아니라 줄리엣의 성숙을 드러내주는 장면은 또 있다. 어른 들의 조언과 도움을 간절히 원했던 줄리엣은 어른들이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인식에 도달하고, 친근했던 유모와의 관계도 더 이상 신뢰하지 않는다. 꺼져버려, 상담자라니! 이제부터 유모와 내 마음은 남 남이야 ( ) 49) 라고 줄리엣은 단언한다. 유모를 조언을 주는 사람 으로 그동안 신뢰하고 있었음을 여실히 드러내는 이 장면에서 줄리엣이 더 이상 나이 많은 사람을 신뢰하지 않기로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 고 그녀는 가사상태에 빠지기로 하는데, 이때 그녀는 죽음을 혼자 맞아 야한다고 판단한다. 줄리엣은 이 무서운 장면은 나 혼자서 치러야 돼 (4.3.19) 50) 라며 다른 사람의 위로나 조언에 더 이상 의지하지 않을 것 임을 천명한다. 이때 줄리엣의 심정이 단순하거나 두려움이 없는 상태가 48)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 ) Ibid., p ) Ibid., p.96.

19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반사회적 행위에서 출발하는 상호인식의 사랑법 이용은 25 아님은 그녀가 무덤 속에서 깨어날 때 혼자 시체들 가운데서 숨 쉬고 있어야함을 겁내고 있을 때 여실히 드러난다. 그럼에도 줄리엣은 유모와 어머니를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하고 혼자 죽음을 맞는다. 혼자 죽을 수 있는 이유가 사랑 때문임은 약을 마시기 직전 그녀의 대사에서 확인된 다. 그녀는 로미오, 로미오 로미오! 건배- 여기 약이 있다-너를 위해 건 배! (4.3.58) 51) 라고 말하며 약을 마시는데, 로미오에 대한 사랑의 힘이 모 든 두려움을 이겨내게 했으며, 유모도 없이 혼자 결단할 수 있었음을 드러낸다.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않는 그녀의 태도는 어른들의 조언을 구 하던 과거와는 사뭇 달라진 태도이다. 줄리엣은 더 이상 보호받는 청소 년이 아니라 철저히 혼자 운명과 대면한다. 52) 패리스와의 결혼을 강행 하려하는 어른들에게 줄리엣은 어머니에게 고마운 엄마, 날 버리지 말 어! ( ) 53) 라고 부탁하기도 하고, 유모에게도 제발 도와줘, 방법을 가르쳐줘 ( ) 54) 라며 간청하기도 한다. 그러던 줄리엣이 로미오의 죽음을 목도하고 자신도 자결하는 장면에서 심지어 신부의 조언마저도 따르지 않는다. 신부는 같이 무덤 밖으로 나갈 것을 제안하지만 줄리엣 은 망설임없이 자결한다. 사랑은 그녀를 용감하게, 자신의 뜻을 관철하 게 만든 것이다. 신부는 가사 상태에 빠지게 하는 약을 주면서 줄리엣이 용기를 잃지 않는다면 패리스와의 결혼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하는 데, 줄리엣은 절대로 겁먹지 않는다면서, 사랑아, 내게 힘을 다오, 힘이 도와주는 거야 ( ) 55) 라고 말하면서, 오직 그녀가 믿을 것은 사랑의 힘밖에 없음을 분명히 한다. 그녀의 사랑은 죽음을 향해간다. 그녀는 로미오와의 결합이 방해된다 면 죽을 준비가 되어 있음을 여러 차례 밝힌다. 신부도 자신을 돕지 못 한다면 그녀는 죽겠다고 말한다. 그녀는 당장 이 칼로 결판을 내겠어 51)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 ) Maurice Charney, 2000, Shakespeare on Love and Lust, Colombia UP, p )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 ) Ibid., p ) Ibid., p.93.

20 26 인문과학연구 제34집 요 (4.1.54) 56) 와 같은 말을 반복적으로 한다. 신부를 찾아가기 전에도 그 녀는 모든 게 잘못되더라고 나에게 죽을 힘 만은 남아 있어 ( ) 57) 라며, 죽을 의지를 밝히고, 실제로 그녀는 모든 것이 잘못되자 죽는다. 그녀가 죽음을 향해가고 있다는 것은 굳이 그녀의 모든 대사를 인용하 지 않더라도 너무도 명백하다. 그녀의 행동이 일종의 열정 속에서 죽음 에 대한 갈망에 가깝다는 것은 확연하다. 열정과 그것이 포함하는 죽음 에 대한 갈망은 개인이 고통 속에서 그리고 죽음의 목전에서 자기 인 식 에 도달한다는 서구의 개념과 연결된다. 서구문화에서 고통과 이해는 긴밀하게 연결되어있다. 58) 사랑이라는 열정 때문에 죽음을 불사하며,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않고, 모든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용감하게 죽음을 향해 결단하고 행동하는 것은 줄리엣이 로미오를 사랑하지 않고 살아가 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자기 인식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기 인 식을 가능하게 한 힘은 사랑의 힘이다. 사랑은 크리스테바(Julia Kristeva)에 따르면 증오와 함께 한다. 이 애 증병존성을 벗어나는 방안에 대해 누스바움은 사랑의 애증병존성을 극 복하는 것은 본질적으로정신의 적극적 힘에 초점을 맞추고, 그러한 힘을 활용해 자신과 자신의 곤경을 이해하는 것을 통해서다 라고 주장한다. 59) 로미오와 줄리엣 에 사랑과 증오가 결합되어 있지만 그것은 두 주인공 을 둘러싼 사회와 가족이 가진 증오의 감정에서 비롯되는 것이지, 두 주 인공의 사랑에 증오가 결합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물론 로미오가 티볼 트를 죽인 것을 알자, 줄리엣은 로미오를 비난하고, 키스했던 로미오가 몬태규 집안 사람임을 알고 당황함으로써 이들에게도 증오와 사랑이 결 합되어 있다고 볼 여지가 있다. 그러나 이 애증병존성은 줄리엣이 자신 을 이해하고, 자신의 곤경을 이해하는 것으로서 이중적이지 않은 진정한 56)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 ) Ibid., p ) Jonathan Dollimore, 2001 Death, Desire and Loss in Western Culture, Routledge, p ) 마샤 누스바움, 2015 앞 책, 925쪽.

21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반사회적 행위에서 출발하는 상호인식의 사랑법 이용은 27 사랑으로 거듭난다. 줄리엣은 로미오와의 결합을 위해 죽을 결심을 하면서 자신이 산다 고 해도 죽음보다 너 나은 삶은 아닐 것임을 자각한다. 로미오가 오기 전에 숨이 막혀 죽을 거잖아? 아니야, 살아 있어도 꼭 그럴 거 야 ( ) 60) 라고 줄리엣은 말한다. 이는 그녀의 자기 인식에 매우 중 요한 장면이다. 로미오가 없이는 살아 있어도 숨이 막혀 죽을 것처럼 살 뿐이라는 것을 그녀는 알고 있다. 따라서 그녀의 죽음의 결심은 단지 열 정에 의해 상황 판단이 부재한 채 당황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 니라 로미오가 없이는 살아도 살아 있는 것이 아니라는 자기 인식에서 비롯하므로, 그녀는 누스바움이 언급한 자신의 곤경을 이해 하고 죽으 려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누스바움의 언급은 돌리모어의 언급과 크 게 다르지 않다. 죽음을 결단하는 것은 고통을 동반한다. 고통은 자기 인식을 가져오고, 이는 상황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의 결과이다. 따라서 줄리엣의 사랑과 죽음은 14살의 어린아이여서 가능했던 풋내나는 사랑 의 결과가 아니라 자기와 자신의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고 행해지는 자 기 인식의 결과이다. 로미오의 행위도 줄리엣의 행동과정을 그대로 따른다. 로미오에게 신 부는 중요한 조언자이다. 그의 성장과정은 항상 신부와 함께 한다. 로잘 린에 대한 애정으로 고통을 받을 때도, 줄리엣과 결혼할 때도, 추방으로 인한 고통에 괴로워할 때도 그는 항상 신부에게 의지한다. 그러나 5막에 서 줄리엣의 죽음을 알게 된 로미오는 과거와는 다른 확연한 독립성을 보인다. 로미오는 신부가 자신에게 보낸 편지가 없느냐고 발사자 (Balthasar)에게 묻지만 편지가 없다고 하자, 상관없다 (5.1.32) 61) 며, 줄 리엣, 나도 오늘밤 너와 같이 누워 있을 거다 (5.1.34) 62) 라고 자신이 해 야 할 일에 대한 결단을 한다. 그는 신부의 조언을 더 이상 필요로 하지 60)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 ) Ibid., p ) Ibid., p.106.

22 28 인문과학연구 제34집 않고 곧바로 죽음을 결단한다. 독립성은 성숙의 한 지표이다. 또 무덤에 서 패리스와 마주친 로미오는 패리스를 젊은이(youth)로 지칭하고 자신 을 남자(man)로 지칭한다. 63) 심지어 로미오는 패리스를 아이(boy)로 지 칭하기까지 한다. 이는 로미오가 일정한 성숙의 과정을 거친 인물로 스 스로를 파악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용어이다. 그 뿐 아니라 로미오 는 줄리엣의 죽음을 접하고 곧 바로 베로나로 돌아옴으로써 베로나의 정치학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사랑에 철저히 전념하는 태도를 보인다. 로미오는 베로나의 정치학이 제공하는 얄팍하고 만족스 럽지 못한 삶을 거부하고 에로스적 사랑의 삶을 선호한다. 그리고 로미 오의 세상에 대한 경멸은 그의 에로스적 사랑을 보다 극단적으로 만든 다. 64) 줄리엣과 마찬가지로 그가 죽기로 하는 이유는 오로지 줄리엣에 대한 애정 때문이며, 그의 애정 역시 죽음을 향해 나아간다는 것은 분명 하다. 심지어 그는 죽기도 전에 자신을 죽은 자 로 지칭할 정도이다. 로미오 역시 충동적으로 죽음을 맞는 것이 아니라 줄리엣의 죽음의 소식을 접한 직후 자신은 죽은 목숨인 것을 직감한다. 줄리엣의 무덤으 로 온 그는 패리스에게, 어짜피 난 죽어야할 몸, 그래서 여기 온 거 요 (5.3.58), 65) 또는 나 자신을 죽이려고 여기 온 거요 (5.3.65) 66) 라고 말 한다. 로미오는 줄리엣의 죽음과 함께 죽음의 길 이외에 다른 삶의 길이 모두 폐쇄되었음을 알고 있다. 이는 줄리엣의 죽음이라는 고통 속에서 로미오가 자신의 상황 및 곤경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음을 반증한다. 그 는 어떤 희망의 환상도 갖지 않은 채 죽음으로 향해간다. 그리고 그의 인식은 자신을 불행한 운명의 노리개로 파악하고, 자신의 삶을 움직이는 힘이 따로 존재한다고 믿고 있던 태도에서 이 세상에 지친 육체로부터 63) Karl Zender, 2000 Loving Shakespeare s Lovers: Character Growth in Romeo and Juliet, Approaches to Teaching World Literature 67, p ) Scott Broyles, 2013 Shakespeare s Reflections on Love and Law in Romeo and Juliet, Journal Jurisprudence 18, p )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 ) Ibid., p.112.

23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반사회적 행위에서 출발하는 상호인식의 사랑법 이용은 29 불행한 별의 멍에를 떨쳐버리겠어 ( ) 67) 라는 인식으로 선회한다. 그의 죽음은 불운한 별과 운명의 결과가 아니라 자신의 고통에 찬 선택 의 결과이다. 자신의 운명에 대해 선택하는 인물이 자기 인식에 도달하 고 있음을 주지의 사실이다. 줄리엣과 로미오가 성장과 자기 인식을 갖고 사고하고 결행할 수 있 게 된 것은 이들이 상호 인식을 통해 자유를 얻고자 하는 인물이었기에 가능했다. 상호 인식은 상대를 대상으로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와 똑같은 의미와 자유를 가진 또 다른 하나의 주체로 의식할 때 발생한다. 이 작품에서 특히 두 주인공의 상호인식이 도드라지는 부분은 발코니 장면이다. 아도르노의 주체 개념에 대해 분석하면서, 이병탁은 자유로 운 의사소통 영역의 확보는 교환적 합리성에 기초한 동일성 원리에 대 한 규정된 부정을 통해 가능할 것 이라고 파악한다. 68) 동일성 원리에 타 자를 복속시키지 않는 것이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이 언급은 타자를 또 하나의 주체로 인정할 때만이 진정한 소통과 자유가 가능해질 수 있음에 대한 천명에 다름 아니다. 또한 상호인식은 개인의 자유에 기반하고 있음을 노정하고 있는 발언이다. 이 작품에서 두 주인 공은 자유를 확보함으로써 자기 인식이 가능해지고 나아가 상호인식이 가능해진다고 할 수 있다. 발코니 장면에서 줄리엣과 로미오는 새로운 자기를 써내려간다. 로미 오라는 이름을 버리라는 줄리엣의 독백을 엿들은 로미오는 이제부터 난 절대로 로미오가 아니다 (2.2.51) 69) 며 자신의 이름을 부인하는 언급을 거듭한다. 그렇다면 기존의 이름을 지워버린 로미오 대신 그의 정체성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가능하다. 이들에게 기존의 이름의 자리를 대신하는 것은 그들 자신이다. 무엇에 걸고 사랑을 맹세하려는 로미오에게 줄리엣은 정 하려거든 너 자신을 두고 해. 넌 내가 숭배하 67)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 ) 이병탁, 2013 아도르노의 경험의 반란, 북코리아, 173쪽. 69)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36.

24 30 인문과학연구 제34집 는 신이니 너라면 믿겠어 라고 말하는데( ), 70) 이는 가족과 부모 에 의해 주어진 이름이 중요하지 않으며, 그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그들 자신이며 이들에게 중요한 것도 그들 자신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너 라는 어떤 것, 너 의 본질과 로미오와 줄리엣이 만나고 싶어하는 것 을 알 수 있다. 너 의 본질이 아닌 그 무엇도 그들에게는 의미가 없다. 이와 같은 이들의 언급은 이들이 새로운 자기로 거듭나는 과정에 있음 을 보여주며, 더 이상 상황과 가족에 묶인 존재들로 살아가고자 하지 않 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미 줄리엣이 캐플렛 가문의 자식인 것을 알 고 있는 로미오가 2막 1장에서 줄리엣 집의 담장을 넘는 이유로 네 마 음의 핵심을 찾아가는 거다 (2.1.2) 71) 라고 발언하는 것도 동일한 맥락에 서이다. 이들에게 서로를 만나고 사랑한다는 것은 자기 마음의 본질과 대면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들이 서로의 이름을 부인하는 것은 사회적 자기를 버리는 행위이고 자유를 찾아가는 과정이며 상호인식에 이르는 첩경이다. 마음의 핵심 과 접하는 것은 서로를 있는 그대로 인식하는 행위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코트만은 연인으로서 인식(recognition)을 향해 노력하는 것은 자유의 순간을 찾는 것이다 (18) 72) 라고 언급한다. 로미오가 그녀를 인식하려면 그녀를 자유로운 주체 로 파악해야 한다. 애정을 고백하는 그녀의 독백 을 들으면서 로미오는 아아 말을 한다. 다시 한번 말해다오 ( ) 73) 라고 발언하는 데, 이는 줄리엣이 어떤 것에도 구속되지 않는 자유로운 존재로서 말하는 것이고, 로미오는 그 말을 계속 듣고 싶어한다. 이때 로미오는 줄리엣을 자유로운 행위자로 인정하게 된다. 줄리엣이 혼잣말 로 밤에 자유롭게 어떤 외적인 의무가 없는 상태에서 이야기하고 있고 다른 청자가 없는 상황이므로 그것은(말하는 행위) 그녀 자신의 자유로 70)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 ) Ibid., p ) Paul Kottman, 2012, op. cit., p )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 34.

25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반사회적 행위에서 출발하는 상호인식의 사랑법 이용은 31 운 행위이고, 그녀의 자유이다. 이는 로미오가 그녀를 인식하고자 한다 면 이해해야 하는 부분이다. 74) 둘은 자신들의 가장 내밀한 부분을 표현 하는 지점에서 만난다. 거기에는 허식과 체면이라는 사회적 가장이 들어 갈 여지가 없다. 로미오는 그녀의 솔직한 말을 통해 그녀의 존재, 말하 는 존재이자 자기를 토로하는 존재로서의 줄리엣과 대면하게 된다. 두 주인공은 서로의 속내를 접함으로써 상대의 존재를 인식한다. 서로를 알 아본 로미오는 자신의 이름을 버리겠다고 하고 줄리엣은 사랑을 계속 주고 싶다고 언급한다. 로미오가 이름을 버리겠다고 하는 것도 어떤 사 회적 가장과 의무도 없이 줄리엣을 인식하는 행위이지만, 줄리엣이 부모 의 허락을 받지 않은 결혼에 대해 언급하며 사람을 보내겠다고 하는 것 도 이름을 버린 로미오를 인식하는 행위이다. 몬태규 집안의 로미오 가 아니냐고 묻는 줄리엣에게 로미오가 네가 싫다면 둘 다 아 냐 (2.2.61) 75) 라고 언급하는 것은 상호적 자기 인식이며, 그들은 그들 스스로 자유 롭다. 76) 네가 싫다면 다른 자기를 선택하겠다는 것은 나 에 대한 너의 인식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밝히는 것이고, 또 너를 통 해 나를 바라보겠다는 입장이다. 즉 상호성이 이들 관계의 핵심을 이루 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들의 상호 인식은 연회 장면에서 손에 키스하고 입술에 키스하는 장면에서부터 시작한다. 이들의 사랑법은 이 작품에 나온 다른 인물들의 사랑법과는 무척 다르게 진전된다. 다른 욕망을 모두 대체하는 서로에 대한 욕망에 의해 움직이며, 그들은 바라봄에서 말하기로, 말하기에서 애무로, 또 키스로 빠르게 진전해나간다. 77) 이런 애정 표현은 상대방을 알려는 욕구에서 비롯한다. 둘 다 자신들이 욕망하는 것이 누구인지를 알고자 한다. 78) 안다는 것은 상대에 대한 인식으로 향해가는 첩경이다. 74) Paul Kottman, 2012, op. cit., p )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 ) Paul Kottman, 2012, op. cit., p ) Ibid., p ) Ibid., p.13.

26 32 인문과학연구 제34집 나아가 이들의 상대에 대한 인식의 과정은 서로에 대한, 그리고 사 랑에 대한 헌신 으로 귀결된다. 이들이 사랑을 위해 죽음을 끌어안고 있 다는 것은 재론할 필요가 없다. 이들이 라깡식으로 말해, 자기애의 연장 으로 대상에 대한 욕망을 키우고 자신의 결핍을 해소하고자 사랑한다기 에 그들이 궁극적으로 얻는 것은 너무 없다. 그들이 얻는 것은 자신들의 소멸, 죽음 뿐이다. 사랑을 자기애적 구조로 파악하는 라깡적 틀에서는 나의 결여 의 공간을 상대방이 채워주고 상대방의 결여를 내 존재가 채우는 이 사랑은 타자를 내 안으로 받아들여 온전히 하나가 되는 상 상의 경험 이다. 이는 상호간의 사랑이 사랑하는 사람과의 합일에 대한 환상 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가능해지는 79) 것이다. 결여와 만족 의 지연, 그리고 합일에 대한 환상이 자기애적 구조의 특성이라고 한다 면 줄리엣과 로미오의 사랑은 자신의 결여를 채워 상상계적 전체성을 이루려는 사랑과는 다르다. 줄리엣은 내 마음은 바다처럼 한없이 넓고 사랑도 한없이 깊어. 네게 줄수록 가득가득 차게 돼. 둘 다 한이 없어 ( ) 80) 라고 언급하는데, 이는 주체의 결여를 채우기 위해 대상을 요구하는 내용의 사랑이 아니라, 그와는 달리 사랑의 풍요와 나눔에 기 초해있고 줄수록 넘쳐나는 사랑이다. 또 로미오도 무의식적 상실감으로 고통받는 대신 마음의 평안함만을 추구한다. 로미오는 발코니 장면에서 줄리엣과 헤어지면서 자신의 마음을 너의 눈엔 잠이, 가슴엔 평안함이 깃들기를! ( ) 81) 이라며 평안함을 원하는 것이 자신의 사랑의 내용 임을 드러낸다. 로잘린에 대한 감정이 충족되지 않는 욕망의 대상으로 인한 고통이 그 실체였다면 줄리엣에 대한 감정은 상호성에 기반하고 있다. 그래서 로미오는 신부와의 대화에서 지금 저의 애인은 정에는 정 을, 사랑에는 사랑을 바칠 줄 안답니다. 그쪽은 그렇지가 않았어 79) 김희라, 2003 로미오와 줄리엣 에 나타난 사랑의 자기애적 구조, 셰익스피어 비평 39집 2호, 한국셰익스피어학회, 325쪽. 80)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 ) Ibid., p.41.

27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반사회적 행위에서 출발하는 상호인식의 사랑법 이용은 33 요 ( ) 82) 라고 말하는 것이다. 나아가 줄리엣은 자신의 사랑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규정한다. 그녀 는 자신이 로미오를 정말로 좋아한다며, 교활하게 새침데기인 척하는 여자보다는 진실함 이 있는 거야 ( ) 83) 라고 말하는 데, 이는 그 녀의 사랑이 남성의 애정의 충족을 끊임없이 지연시킴으로써 그 애정을 유지시키는 자기애적 사랑이 아니라는 것을 반증하는 언급이다. 그녀는 자신의 애정이 진실함 을 알고 있으며, 로미오를 정말 좋아하기 때문에 체면을 차리지 않겠다고 하는 데, 이는 상당히 새로운 사랑법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가 자식의 결혼을 결정하고, 캐플렛처럼 부자인 패리스를 딸의 신랑감으로 낙점해 결혼을 강요하고, 자식이 스스로 배우자를 결정 할 자유가 없었던 셰익스피어의 시대에 반사회적 행위들을 실행하며, 자 신의 마음에 드는 사람을 사랑하고, 진실함에 기초한 사랑을 나누며, 그 것으로부터 자유와 상호 인식에 이름으로써 궁극적으로 자기 성장을 이 뤄내는 로미오와 줄리엣은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지 않고 새로운 사랑법 을 실천하는 인물들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들의 반사회적 행위들 은 새로운 사랑법의 실천을 향한 첫걸음으로 파악할 수 있다. 4. 결론 주인공들의 반사회적 행동들과 다양한 차원에서 사회적 요구를 거부 하는 그들의 태도를 통해, 뿐만 아니라 대상을 또 하나의 주체로 인정하 는 태도를 통해, 로미오와 줄리엣이 각각 고유한 태도로, 또 고유한 사 랑법으로 사랑의 대상과 조우하고 있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로미오 와 줄리엣은 단지 어리고 즉흥적이어서, 나아가 자신 주변의 사회적 요 구에 크게 유념하지 않아서, 서로 죽음에 이르는 사랑을 할 수 있었던 82) William Shakespeare, 1982, op. cit., p ) Ibid., p.38.

28 34 인문과학연구 제34집 것이 아니라 자기 성장, 상호 인식으로 이어지는 고통스런 자기 이해 속 에서 사랑의 대상과 만나고 있음에 대해 본 연구는 천착했다. 다시 말해 주인공들의 새로운 사랑법을 통해 이들의 사랑이 풋내나는 사랑인 것이 아니라 용기와 결단을 동반한 사랑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들의 만남과 사랑은 야스퍼스(Karl Jaspers)가 언급하는 실존적 사귐, 즉 자신 을 열어놓고 타자와 만나는 실존적 사귐의 양태이며, 자기의 관심과 욕 구의 충족만이 중요한 현존재적 사귐 에서 벗어난 만남을 가능하게 하 는 사랑의 한 새로운 양태로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29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반사회적 행위에서 출발하는 상호인식의 사랑법 이용은 35 참고문헌 김희라, 2003 로미오와 줄리엣 에 나타난 사랑의 자기애적 구조, 셰익스피 어 비평 39집 2호, 한국셰익스피어학회, 쪽. 이병탁, 2013 아도르노의 경험의 반란, 북코리아. 이부영, 2002 자기와 자기실현, 한길사. 최재헌, 2006 페트라르카의 전통에 대한 도전, 영미어문학 79집, 한국영미 어문학회 19-38쪽. 칼 야스퍼스 (황문수 옮김), 1999 이성과 실존, 서문당. 마샤 누스바움 (조형준 옮김), 2015 감정의 격동, 새물결. Broyles, Scott: 2013 Shakespeare s Reflections on Love and Law in Romeo and Juliet. Journal Jurisprudence 18, pp Carroll, William: 1981 We Were Born to Die: Romeo and Juliet. Comparative Drama 15.1, pp Charney, Maurice: 2000 Shakespeare on Love and Lust. New York: Colombia UP. Clark, Glenn: 2011 The Civil Mutinies of Romeo and Juliet. English Literary Renaissance 41.2, pp Davis, Lloyd: 1996 Death-marked love : Desire and Presence in Romeo and Juliet. Shakespeare Survey , pp Dollimore, Jonathan: 2001 Death, Desire and Loss in Western Culture. New York: Routledge. Honegger, Thomas: 2006 Wouldst thou withdraw love s faithful vow? : The Negotiation of Love in the Orchard Scene. Journal of Historical Pragmatics 7.1, pp Kamps, Ivo: 2000 I Love You Madly, I Love You to Death. Approaches to Teaching World Literature 67, pp Kottman, Paul: 2012 Defying the Stars: Tragic Love as the Struggle for Freedom in Romeo and Juliet. Shakespeare Quarterly 63, pp

30 36 인문과학연구 제34집 MacKenzie, Clayton: 2007 Love, Sex and Death in Romeo and Juliet. English Studies 88.1, pp Pamela, Jensen: 2013 Love, Honor, Community in Shakespeare s The Tragedy of Romeo and Juliet, in Joseph Alulis (ed.), 2013 Shakespeare and the Body Politic, Plymouth: Lexington Books, pp Roberts, Sasha: 2003 Reading Shakespeare s Tragedies of Love, in Richard Dutton (ed.), 2003 A Companion to Shakespeare s Works, Oxford: Blackwell Pub, pp Schuyler, Carole: 2005 A.C. Bradley s Concept of the Sublime in Romeo and Juliet. Journal of the Wooden O Symposium 5, pp Shakespeare, William: 1982 Romeo and Juliet. Oxford: Oxford UP. Siegel, Paul: 1961 Christianity and the Religion of Love in Romeo and Juliet. Shakespeare Quarterly 12.4, pp Targoff, Ramie: 2012 Mortal Love: Shakespeare s Romeo and Juliet and the Practice of Joint Burial. Representations 120.1, pp Wheeler, Jamie: 2005 Wedded to Calamity : Considering Shakespeare s Romeo and Juliet Against the Popular Conduct Literature of the Renaissance. Journal of the Wooden O Symposium 5, pp Young, Bruce: 1988 Haste, Consent, and Age at Marriage: Some Implications of Social History for Romeo and Juliet. Iowa State Journal of Research 62.3, pp Zender, Karl: 2000 Loving Shakespeare s Lovers: Character Growth in Romeo and Juliet. Approaches to Teaching World Literature 67, pp

31 84)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반사회적 행위에서 출발하는 상호인식의 사랑법 이용은 37 <Abstract> Love of Mutual Recognition Based on Anti-social Actions in Romeo and Juliet Lee, Yongeun * This article aims to reveal that Romeo and Juliet reach mutual recognition, which presupposes their individualities and their mutual understanding. Thereby they achieve a new way of love which had not been accepted in Western philosophical history. In addition, their mutual recognition started from their anti-social actions. Through their anti-social actions, Romeo and Juliet do not come to accept the ideological demands as they are; instead, they become to be independent selves. Namely, their secret love makes it possible for them to be the ones detached from the ideological demands, such as parents oppression, so they can obtain individualities that are freed from the world s demands. Obtaining individualities leads to obtaining mutual recognition about each other. Romeo says if she (Juliet) does not like the names of Romeo or Montague, he would renounce the both, which means that what is important to them is not the perspectives of the people and the world but how they regard each other. Regarding each other in a meaningful way leads to mutual recognition. Furthermore, they want to know more about each other. Really knowing each other signifies that they come to understand each other more and they recognize each other more. They love * Sungshin Women s University

32 38 인문과학연구 제34집 not because they want to satisfy their fantastical lack, but their love is based upon sincerity. This signifies that their love is self-fulfilling as it is, and is not that which tries to delay the satisfaction of love, and to make the other party tantalized. Regarding each other in a meaningful way and love based on sincerity can be called love of mutual recognition. 주제어: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반사회적 행위(Anti-social actions), 새로운 사랑법(New way of love), 성숙(Maturity), 상호 인식(Mutual recognition) 투 고 일: 2016년 1월 10일 심사완료일: 2016년 2월 4일 게재확정일: 2016년 2월 17일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Journal of Women s Studies 2001 Vol 16 123~142 Racine s Phèdre, a Tragic Woman (Jung, Hye Won, ) 17 (Racine) (Phèdre),,,,,,,, 1 2 3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More information

I&IRC5 TG_08권

I&IRC5 TG_08권 I N T E R E S T I N G A N D I N F O R M A T I V E R E A D I N G C L U B The Greatest Physicist of Our Time Written by Denny Sargent Michael Wyatt I&I Reading Club 103 본문 해석 설명하기 위해 근래의 어떤 과학자보다도 더 많은 노력을

More information

본문01

본문01 Ⅱ 논술 지도의 방법과 실제 2. 읽기에서 논술까지 의 개발 배경 읽기에서 논술까지 자료집 개발의 본래 목적은 초 중 고교 학교 평가에서 서술형 평가 비중이 2005 학년도 30%, 2006학년도 40%, 2007학년도 50%로 확대 되고, 2008학년도부터 대학 입시에서 논술 비중이 커지면서 논술 교육은 학교가 책임진다. 는 풍토 조성으로 공교육의 신뢰성과

More information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Think Big, Act Big! Character People Literature Beautiful Life History Carcere Mamertino World Special Interview Special Writing Math English Quarts I have been driven many times to my knees by the overwhelming

More information

장양수

장양수 한국문학논총 제70집(2015. 8) 333~360쪽 공선옥 소설 속 장소 의 의미 - 명랑한 밤길, 영란, 꽃같은 시절 을 중심으로 * 1)이 희 원 ** 1. 들어가며 - 장소의 인간 차 2. 주거지와 소유지 사이의 집/사람 3. 취약함의 나눔으로서의 장소 증여 례 4. 장소 소속감과 미의식의 가능성 5.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파토스가글쓰기와말하기에미치는영향 박삼열 *...,.......,..,...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Oxford

More information

서론

서론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More information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새벽이슬 2 0 1 3 a u g u s t 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니 그가 백합화같이 피 겠고 레바논 백향목같이 뿌리가 박힐것이라. Vol 5 Number 3 호세아 14:5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95 일반논문 해항도시 부산과 인천의 음식문화 변동 분석 이종수* 1) Ⅰ. 서론 Ⅱ. 해항도시 음식문화의 정체성과 변동 Ⅲ. 부산과 인천의 음식문화 변동 분석 Ⅳ. 부산과 인천의 음식문화 변동과 대응과제 Ⅴ. 결론 Ⅰ. 서 론 본 고는 해항도시 1) 지역 음식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 까, 왜 그런 특성을 띄게 됐나, 어떤 요인에 의해 변화가 야기되었고,

More information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25 133162 ( ) I 21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beration (New York: Orbis Books,

More information

_KF_Bulletin webcopy

_KF_Bulletin webcopy 1/6 1/13 1/20 1/27 -, /,, /,, /, Pursuing Truth Responding in Worship Marked by Love Living the Gospel 20 20 Bible In A Year: Creation & God s Characters : Genesis 1:1-31 Pastor Ken Wytsma [ ] Discussion

More information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기쁨 에 나타난 한국 교회의 쇄신과 변화 복음의 기쁨 과 사회복음화 과제 새천년복음화연구소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Disability & Employment 2011. 8. 제21권 제3호(통권 72호) pp.209~238 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한 자기표현력 향상에 관한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 임혜숙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요 약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의 직업재활동기를 강화시키고 지속시키는데 필요한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의 영향에 관하여 사례연구를

More information

09김정식.PDF

09김정식.PDF 00-09 2000. 12 ,,,,.,.,.,,,,,,.,,..... . 1 1 7 2 9 1. 9 2. 13 3. 14 3 16 1. 16 2. 21 3. 39 4 43 1. 43 2. 52 3. 56 4. 66 5. 74 5 78 1. 78 2. 80 3. 86 6 88 90 Ex e cu t iv e Su m m a r y 92 < 3-1> 22 < 3-2>

More information

Breathing problems Pa t i e n t: I have been having some breathing problems lately. I always seem to be out of breath no matter what I am d o i n g. ( Nurse : How long have you been experiencing this problem?

More information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1 of 6 Learn Korean Ep. 13: Whether (or not) and If Let s go over how to say Whether and If. An example in English would be I don t know whether he ll be there, or I don t know if he ll be there.

More information

114 2, 115,,?,,,, (Distinctiveness of Humanity),, (eternity),,, 1),,, (, 1998), 344 (David Brower) 6 8, 4, 11 2/3, 2?, 2) ) 4) 5), 6) 2) John He

114 2, 115,,?,,,, (Distinctiveness of Humanity),, (eternity),,, 1),,, (, 1998), 344 (David Brower) 6 8, 4, 11 2/3, 2?, 2) ) 4) 5), 6) 2) John He 10 113136 : ( ) I 1 (Humanity)?,, 98% Nearly Human? 4 4 38 1) 114 2, 115,,?,,,, (Distinctiveness of Humanity),, (eternity),,, 1),,, (, 1998), 344 (David Brower) 6 8, 4, 11 2/3, 2?, 2) 1935 3) 4) 5), 6)

More information

<33C2F731323239292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33C2F731323239292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텍스트언어학 39, 2015, pp. 283~311 한국 대중가요 가사의 문체 분석 장소원(서울대) Chang, Sowon, 2015. The stylistic Analysis of the lyrics of Korean popular song. Textlinguistics 39. The sociological approach, one of the methods

More information

사이버음란물 규제의 합헌성에 관한 한ㆍ미 법리 고찰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stitutionality of Regulation against Cyber Pornography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사이버음란물 규제의 합헌성에 관한 한ㆍ미 법리 고찰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stitutionality of Regulation against Cyber Pornography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사이버음란물 규제의 합헌성에 관한 한ㆍ미 법리 고찰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stitutionality of Regulation against Cyber Pornography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정 완 * (Choung, Wan) < 차 례 > Ⅰ. 서언 Ⅱ. 사이버음란물의 개념과 규제의 필요성

More information

?? 1990년대 중반부터 일부 지방에서 자체적인 정책 혁신 을 통해 시도된 대학생촌관 정책은 그 효과에 비자발적 확산 + 대한 긍정적 평가에 힘입어 조금씩 다른 지역으로 수평적 확산이 이루어졌다. 이? + 지방 A 지방 B 비자발적 확산 중앙 중앙정부 정부 비자발적

?? 1990년대 중반부터 일부 지방에서 자체적인 정책 혁신 을 통해 시도된 대학생촌관 정책은 그 효과에 비자발적 확산 + 대한 긍정적 평가에 힘입어 조금씩 다른 지역으로 수평적 확산이 이루어졌다. 이? + 지방 A 지방 B 비자발적 확산 중앙 중앙정부 정부 비자발적 제1장 정책의 혁신과 확산, 그리고 변형 중국 대학생촌관( 村 官 ) 정책 사례를 중심으로 Policy Innovation, Diffusion and Transformation The case of the College-graduate as Village Official Plan in China 유은하 한신대학교 유라시아연구소 학술연구교수 ?? 1990년대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시사만화의 텍스트성 연구* 이 성 연**1) Ⅰ. 머리말 Ⅱ. 시사만화의 텍스트 구조 Ⅲ. 시사만화의 텍스트성 Ⅳ. 맺는말 요 약 본고의 분석 대상 시사만화는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관련 사건들 인데, 시사만화의 그림 텍스트와 언어 텍스트의 구조와 그 구조를 이루는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의사소통의 기능을 수행하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 를 살펴본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육아지원연구 2008. 제 3권 1 호, 147-170 어린이집에서의 낮잠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실제 이 슬 기(동작구 보육정보센터)* 1) 요 약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에서의 일과 중 낮잠 시간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실제를 알아봄 으로써, 교사와 부모의 협력을 통해 바람직한 낮잠 시간을 모색해 보는 데 있었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지역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251-27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251 : 1997 2005 Research Trend Analysis on the Korean Alternative Education

More information

<3230313220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3230313220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2년 상반기(통권 제57호) 체제유지를 위한 북한의 식량정치(food politics) 1)김 양 희* Ⅰ. 서론 Ⅱ. 식량정치(food politics) 개념과 북한 사회 Ⅲ. 북한 식량정치(food politics)의 구성요인 Ⅳ. 북한 식량정치의 특징과 전망 V. 결론 고난의 행군 시기 북한의 식량난은 체제를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위기

More information

#Ȳ¿ë¼®

#Ȳ¿ë¼® http://www.kbc.go.kr/ A B yk u δ = 2u k 1 = yk u = 0. 659 2nu k = 1 k k 1 n yk k Abstract Web Repertoire and Concentration Rate : Analysing Web Traffic Data Yong - Suk Hwang (Research

More information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대한정치학회보 18집 1호, 2010년 6월:49~74 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지도력과 국정운영 비교 : 임기 초 지도력 특성과 국민지지 * 1) 이 강 로 전주대학교 요 약 한국에서 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지도력 행사에 제도만이 아 니라 여론과 같은 외부적 요인을 통해 체계적으로 견제할 수 있어야 한다. 대통령의 지도력 특성을

More information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동화 텍스트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 스토리텔링 연구 55) 주 지 영* 차례 1. 서론 2. 인물의 성격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3. 시공간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4. 서사의 변개에 의한 의미화 전략 5. 창조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하여 6. 결론 1. 서론...., * 서울여자대학교 초빙강의교수 300 구보학보 12집. 1),,.,,, TV,,.,,,,,,..,...,....,...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Research Tren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Research Tren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295-31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295 * A Research Trend on the Studies related to Parents of Adults with Disabilities

More information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1 of 5 Learn Korean Ep. 4: To be and To exist Of course to be and to exist are different verbs, but they re often confused by beginning students when learning Korean. In English we sometimes use the

More information

11.8.HUHkoreanrock.hwp

11.8.HUHkoreanrock.hwp 한국 록의 철학적 조건들 - 음악을 듣는 귀, 음악을 보는 눈 1) 허경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마르크 블로흐대학 0. 나는 너다(I is You). 이 글의 나 는 보편적 나, 즉 너 이다. 따라서 이 글의 나 는 이 글을 읽는 바로 당신, 즉 너 이다. 1. 동대문구 이문동의 어느 국민학생이... 1974년 8월의 어느 늦여름 저녁. 국민학교 4학년생인 나는

More information

01김경회-1차수정.hwp

01김경회-1차수정.hwp 한국민족문화 57, 2015. 11, 3~32 http://dx.doi.org/10.15299/jk.2015.11.57.3 장복선전 에 나타난 이옥의 문제의식 고찰 - 심노숭의 사가야화기, 정약용의 방친유사 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1)김 경 회 * 1. 들어가며 2. 장복선의 행적 비교 1) 입전 동기 2) 장복선의 처지 3) 장복선의 구휼 및 연대 3. 장복선의

More information

118 김정민 송신철 심규철 을 미치기 때문이다(강석진 등, 2000; 심규철 등, 2001; 윤치원 등, 2005; 하태경 등, 2004; Schibeci, 1983). 모둠 내에서 구성원들이 공동으 로 추구하는 학습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각자 맡은 역할에 따라 함께

118 김정민 송신철 심규철 을 미치기 때문이다(강석진 등, 2000; 심규철 등, 2001; 윤치원 등, 2005; 하태경 등, 2004; Schibeci, 1983). 모둠 내에서 구성원들이 공동으 로 추구하는 학습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각자 맡은 역할에 따라 함께 과학교육연구지,37권 1호,pp.117-130(2013.5) Jour.Sci.Edu,Vol.37,No.1,pp.117-130(2013.5) 생물 학습을 위한 고등학생 소집단과 교사의 면담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유형 분석 김정민 송신철 1 심규철 2 * 환경생태교육연구소 1 경기신길고등학교 2 공주대학교 The Patterns of Interaction in

More information

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연구논문 제19권 제3호, 2012년 가을호, pp.19~35 포털 뉴스의 연성화와 의제설정의 탐색* 조 화 순**, 장 우 영***, 오 소 현**** 인터넷 이용자들이 포털을 활용해 뉴스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포털이 뉴스의 연성화를 촉진해 요약 여론형성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비판에 대응하기 위해 일부 포털은 기존의 뉴스배치모델과

More information

<B1E2C8B9BEC828BFCFBCBAC1F7C0FC29322E687770>

<B1E2C8B9BEC828BFCFBCBAC1F7C0FC29322E687770> 맛있는 한국으로의 초대 - 중화권 음식에서 한국 음식의 관광 상품화 모색하기 - 소속학교 : 한국외국어대학교 지도교수 : 오승렬 교수님 ( 중국어과) 팀 이 름 : 飮 食 男 女 ( 음식남녀) 팀 원 : 이승덕 ( 중국어과 4) 정진우 ( 중국어과 4) 조정훈 ( 중국어과 4) 이민정 ( 중국어과 3) 탐방목적 1. 한국 음식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경제적 가치에도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도비라

도비라 광고학연구 : 제24권 5호(2013년)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24, No.5 (2013). pp.99 116 대학생 광고공모전이 광고업계 취업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과 실무자의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차 유 철 우석대학교 광고이벤트학과 교수, 언론학박사 이 희 복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 언론학박사* 신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More information

<3031C8ABB5E6C7A52E687770>

<3031C8ABB5E6C7A52E687770> 3 한국 주요정당의 연속과 변화 홍 득 표(인하대) I. 머리말 1. 문제의 제기 정치발전을 논하려면 정당, 의회, 선거, 정치문화 등을 동시에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들은 정치발전과 상호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개별적 논의보다는 종합적으로 접근해 야 할 것이다. 하지만 정치가 발전하려면 우선적으로 정당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

More information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와 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 1) 곽수경 국립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HK연구교수 1. 영화와 섬 2. 물리적인 섬과 상징된 섬 3. 소통수단 4. 결론 목 차 국문초록 최근에는 섬이 해양영토로 인식되고 다양한 방송프로그램을 통해 자주 소 개되면서 다각도로 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섬을 배경으로 한 영화는

More information

03-이경희.hwp

03-이경희.hwp 성과 사랑 사이 : 성 담론 사례 분석 1) 이 경 희(연세대) 프롤로그 - 재미와 영화 속 성 이 옆 포스터 속 영화 1) 와 가운 데 어떤 영화가 더 재미있을까? 마의 산 2) 의 회색인처럼 극좌나 극우를 피하고 제3의 위치에서 이분법을 객관화화 고 냉소할 능력이 출중한 회의적인 지식인 들에게 이런 질문은 우문일 것이다. 특히 21 세기를 사는,

More information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權 近 의 五 經 인식 - 經 學 과 經 世 論 의 연결을 중심으로 - 姜 文 植 * 1. 머리말 2. 經 學 과 經 世 論 연결의 이론적 기반 3. 五 經 淺 見 錄 의 經 典 해석과 經 世 論 4. 맺음말 요약문 권근( 權 近 )은 체용론( 體 用 論 )에 입각하여 오경( 五 經 ) 간의 관계 및 각 경서의 근본 성격을 규정하였다. 체용론에서 용( 用 )

More information

........pdf 16..

........pdf 16.. Abstract Prospects of and Tasks Involving the Policy of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Yong-Shik, Lee 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In the 21st century, the

More information

(5차 편집).hwp

(5차 편집).hwp (215), 54(1), 17-3 211 STEAM,.. STEAM, STEAM, 5~6 11.,., 5~6...,. (, 21)., 29. (,, 212). 211 STEAM * :, E-mail: njkwon@hanmail.net http://dx.doi.org/1.15812/ter.54.1.2153.17 (215), 54(1), 17-3,. (Arts)

More information

7 1 ( 12 ) 1998. 1913 ( 1912 ) 4. 3) 1916 3 1918 4 1919. ( ) 1 3 1, 3 1. 1.. 1919 1920. 4) ( ), ( ),. 5) 1924 4 ( ) 1. 1925 1. 2). ( ). 6). ( ). ( ).

7 1 ( 12 ) 1998. 1913 ( 1912 ) 4. 3) 1916 3 1918 4 1919. ( ) 1 3 1, 3 1. 1.. 1919 1920. 4) ( ), ( ),. 5) 1924 4 ( ) 1. 1925 1. 2). ( ). 6). ( ). ( ). 7 1 ( 12 ) : 1-11, 1998 K orean J M ed H ist 7 : 1-11, 1998 ISSN 1225-505X * **.,.., 1960.... 1) ( ) 1896 3 2 ( ) ( ) ( ) ( ) 2. 1), 14 1909 1,. 14 17 1913. 2)..,. ( ) ( ),. * 1998 (1998. 5. 7). ** 1).

More information

<BFACBCBCC0C7BBE7C7D02831302031203139292E687770>

<BFACBCBCC0C7BBE7C7D02831302031203139292E687770> 延 世 醫 史 學 제12권 제2호: 29-40, 2009년 12월 Yonsei J Med Hist 12(2): 29-40, 2009 특집논문 3 한국사회의 낙태에 대한 인식변화 이 현 숙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1. 들어가며 1998년 내가 나이 마흔에 예기치 않은 임신을 하게 되었을 때, 내 주변 사람들은 모두 들 너무나도 쉽게 나에게 임신중절을 권하였다.

More information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 - The Brand Touchpoint Analysis through Corporate Identity Typeface of Mobile Telecommunication Companies - Focusing on and - : Lee, Ka Young Dept. Lifestyle Design, Dankook University : Kim, Ji In Dept.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The Grounds and Con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The Grounds and Con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63-8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3.201612.63 * The Grounds and Consequences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rust Formation

More information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한국학연구 56(2016.3.30), pp.33-63.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세종시의 지역 정체성과 세종의 인문정신 * 1)이기대 ** 국문초록 세종시의 상황은 세종이 왕이 되면서 겪어야 했던 과정과 닮아 있다. 왕이 되리라 예상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세종은 왕이 되었고 어려움을 극복해 갔다. 세종시도 갑작스럽게 행정도시로 계획되었고 준비의 시간 또한 짧았지만,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Discussions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Discussions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117-13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117 : * Discussions on a Rapidly Changing Society and Early Childhood Safety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99-11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99 2015 * A Analysis of the Characters and Issues about the 2015 Revised Social

More information

지난 2009년 11월 애플의 아이폰 출시로 대중화에 접어든 국내 스마트폰의 역사는 4년 만에 ‘1인 1스마트폰 시대’를 눈앞에 두면서 모바일 최강국의 꿈을 실현해 가고 있다

지난 2009년 11월 애플의 아이폰 출시로 대중화에 접어든 국내 스마트폰의 역사는 4년 만에 ‘1인 1스마트폰 시대’를 눈앞에 두면서 모바일 최강국의 꿈을 실현해 가고 있다 : * 30~40.,, 30~40 646.,..,.,.,,,.. * (2014) 30~40. :,, (120-728) 34 Tel : 02-300-0899, E-mail : hyhong@mju.ac.kr 2009 11 4 1 1, (2014) 2014 8 4,000. (, 2012).. (2013) 77.4%, 53.9%. 61.6%, 11.5%, 1% (,

More information

<BCB1B9AEC8ADBFACB1B8203135C1FD2D35B1B32E687770>

<BCB1B9AEC8ADBFACB1B8203135C1FD2D35B1B32E687770> 정책논증모형을 통해 본 조선초기 불교정책과 涵 虛 禪 師 의 顯 正 論 이원행(한양대학교 행정학박사) Ⅰ. 머리말 Ⅱ. 政 策 論 證 模 型 과 朝 鮮 初 期 儒 佛 論 爭 Ⅲ. 政 策 資 料 및 情 報 와 朝 鮮 初 期 佛 敎 政 策 1. 根 據 와 朝 鮮 初 期 排 佛 論 과 佛 敎 政 策 2. 補 强 과 性 理 學 的 政 治 理 念 Ⅳ. 反

More information

2. 박주민.hwp

2. 박주민.hwp 仁 荷 大 學 校 法 學 硏 究 第 15 輯 第 1 號 2012년 3월 31일, 149~184쪽 Inha Law Review The Institute of Legal Studies Inha University Vol.15, No.1, March 2012 인터넷을 통한 선거운동과 공직선거법 * 박 주 민 법무법인(유한) 한결 변호사 < 목 차 > Ⅰ. 머리말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한국 대중가요의 의미 연결망 * -196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변화를 중심으로 김용학 ** 39) 1. 서론 2. 대중가요와 시대상 3. 연구 방법: 의미 연결망 분석 4. 자료 및 분석 절차 4-1. 자료 4-2. 분석 절차 5. 의미 연결망 5-1. 핵심어의 빈도 및 분포 분석 5-2. 의미 연결망 중앙성 5-3. 의미 연결망 구조 6. 맺는말 국문요약

More information

<303220B0EDC7F5C1D82CC0AFBFACBBF32E687770>

<303220B0EDC7F5C1D82CC0AFBFACBBF32E687770> 敎 育 問 題 硏 究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011.11. 제41집 pp. 27-59. 1) 의식화 개념의 한국적 해석 논의 고혁준 (서울대학교) * ㆍ유성상 (한국외국어대학교) ** < 요 약 > 한국 사회에서 민중 교육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의식화 는 좌경 이념을 주입시키는 교화 라는 왜곡된 의미로 고착되어

More information

498 石 堂 論 叢 50집 이야기의 담론에서 발생하기에 독자의 삶에 깊이 관여한다. 인간은 본 능적으로 재현의 욕구가 있다. 재현된 형상화를 재형상화하면서 독자 는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이해한다. 그렇게 삶의 뜻을 다시 풀 어보고 행동을 통해 자기 삶을 새롭게

498 石 堂 論 叢 50집 이야기의 담론에서 발생하기에 독자의 삶에 깊이 관여한다. 인간은 본 능적으로 재현의 욕구가 있다. 재현된 형상화를 재형상화하면서 독자 는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이해한다. 그렇게 삶의 뜻을 다시 풀 어보고 행동을 통해 자기 삶을 새롭게 497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이 국 환** 1) Ⅰ. 머리말 Ⅱ. 미메시스와 카타르시스 Ⅲ. 행동의 이해와 카타르시스: 모래폭풍 - 목 차 - Ⅳ. 허구의 시간과 카타르시스: 달걀 삼키는 남자 Ⅴ. 독서, 카타르시스의 치유 기능 개 요 소설이 독자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며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 에서 언급한 카타르시스에 대해 연구하였다. 카타르시스를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근대 이후 이순신 인물 서사 변화 과정의 의미 연구 45) * 김경남 차 례 Ⅰ. 서론 Ⅱ. 근대 계몽기 이순신 서사와 뺷유년필독뺸 Ⅲ. 일제 강점기 실기(實記)와 뺷문예독본뺸의 이순신 Ⅳ. 광복 이후의 이순신 서사 Ⅴ. 결론 국문초록 이 연구는 근대이후 교재에 나타난 이순신상을 중심으로, 영웅 서사가 어떻게 변화하 는가를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More information

<C1DF3320BCF6BEF7B0E8C8B9BCAD2E687770>

<C1DF3320BCF6BEF7B0E8C8B9BCAD2E687770> 2012학년도 2학기 중등과정 3학년 국어 수업 계획서 담당교사 - 봄봄 현영미 / 시온 송명근 1. 학습 목적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이 당신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우리에게 언어를 주셨고, 그 말씀의 능 력이 우리의 언어생활에도 나타남을 깨닫고, 그 능력을 기억하여 표현하고 이해함으로 아름다운 언어생활 을 누릴 뿐만 아니라 언어문화 창조에 이바지함으로써

More information

가정법( 假 定 法 )이란,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거나 앞으로도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일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히거나 소망을 표현하는 어법이다. 가정법은 화자의 심적 태도나 확신의 정도를 나타내는 어법이기 때문 에 조동사가 아주 요긴하게 쓰인다. 조동사가 동사 앞에

가정법( 假 定 法 )이란,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거나 앞으로도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일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히거나 소망을 표현하는 어법이다. 가정법은 화자의 심적 태도나 확신의 정도를 나타내는 어법이기 때문 에 조동사가 아주 요긴하게 쓰인다. 조동사가 동사 앞에 chapter 08 Subjunctive Mood Subjunctive Mood 가 정 법 UNIT 39 가정법 과거 UNIT 40 가정법 과거완료, 혼합 가정법 UNIT 41 I wish[as if, It s time] + 가정법 UNIT 42 주의해야 할 가정법 가정법( 假 定 法 )이란,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거나 앞으로도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일에 대해

More information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4. _ Culture of Korea: In the Present and the Past,.. _ Korean History and the Method of Psychoanalysis.,,. _ Politics and Ideas in Modern days Korea.,. _ Contemporary Korean History and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KIM Sook Young : Lee Jungsook, a Korean Independence Activist and a Nurse during the 이며 나름 의식이 깨어있던 지식인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받은 간 호부들은 환자를 돌보는 그들의 직업적 소

KIM Sook Young : Lee Jungsook, a Korean Independence Activist and a Nurse during the 이며 나름 의식이 깨어있던 지식인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받은 간 호부들은 환자를 돌보는 그들의 직업적 소 1 의사학 제24권 제1호(통권 제49호) 2015년 4월 Korean J Med Hist 24 ː1-34 Apr 2015 c대한의사학회 http://dx.doi.org/10.13081/kjmh.2015.24.1 pissn 1225-505X, eissn 2093-5609 간호부 이정숙의 독립운동 김숙영* 1. 서론 2. 본론 1) 출생에서 정신여학교 수학시절까지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2, pp DOI: : - Qualitative Me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2, pp DOI:   : - Qualitative Me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2, pp.369-39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2.201806.369 : - Qualitative Meta-Synthesis on Child-Nurturing Experiences of Female

More information

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한국 근대불교의 대중화와 석문의범* 29)韓 相 吉 ** 차 례 Ⅰ. 머리말 1. 불자필람 의 구성 Ⅱ. 석문의범의 간행 배경 2. 석문의범 의 구성과 내용 1. 조선후기 의례집의 성행 Ⅳ. 근대불교 대중화와 석문의범 2. 근대불교 개혁론과 의례 Ⅲ. 석문의범의 체재와 내용 간행의 의미 Ⅴ. 맺음말 한글요약 釋門儀範 은 조선시대에 편찬된 각종 의례서와 의식집을

More information

<48543338C8A3C3D6C1BE2E687770>

<48543338C8A3C3D6C1BE2E687770> 190 헤르메네이아 투데이 2007 봄 제 38호 평양 대부흥 운동 연구 1907년 대부흥, 그 역사와 의의 이상규* 1. 문제와 과제 1907년에 있었던 대부흥 100주년을 앞두고 한국 교회에는 부흥 에 대한 관심이 높다. 여러 곳에서 부흥 에 대한 학술 모임이 전개 되고, 1907년의 대부흥에 대한 논의가 일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 여 1907년 부흥

More information

[ 영어영문학 ] 제 55 권 4 호 (2010) ( ) ( ) ( ) 1) Kyuchul Yoon, Ji-Yeon Oh & Sang-Cheol Ahn. Teaching English prosody through English poems with clon

[ 영어영문학 ] 제 55 권 4 호 (2010) ( ) ( ) ( ) 1) Kyuchul Yoon, Ji-Yeon Oh & Sang-Cheol Ahn. Teaching English prosody through English poems with clon [ 영어영문학 ] 제 55 권 4 호 (2010) 775-794 ( ) ( ) ( ) 1) Kyuchul Yoon, Ji-Yeon Oh & Sang-Cheol Ahn. Teaching English prosody through English poems with cloned native intonation. The purpose of this work is to

More information

최종ok-1-4.hwp

최종ok-1-4.hwp 국회 원내지도부의 입법영향력 분석 193 국회 원내지도부의 입법영향력 분석: 상임위원회 지도부를 중심으로 전진영 국회입법조사처 논문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제19대 전반기 국회를 대상으로 원내지도부의 입법활동을 비교분석하고, 법안발의와 입법성공률 등 국회의원의 입법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제19대 국회 전반기에 발의된 총 8,717건의

More information

권두 칼럼 쁜 활동과 끊임없이 따라다니는 질투와 감시의 눈길을 피해 스도의 부활을 목격했기 때문이었다. 다시 사신 그리스도를 예수께서 이 집에 오시면 언제나 정성이 가득 담긴 음식을 그들이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보았는데 도무지 아니라고 대접받고 휴식을 취했던 것으로

권두 칼럼 쁜 활동과 끊임없이 따라다니는 질투와 감시의 눈길을 피해 스도의 부활을 목격했기 때문이었다. 다시 사신 그리스도를 예수께서 이 집에 오시면 언제나 정성이 가득 담긴 음식을 그들이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보았는데 도무지 아니라고 대접받고 휴식을 취했던 것으로 100년을 이어 온 복된 소식 SINCE 1910 커버특집 Cover Feature 부활의 진실 성경과 연구가의 부활 증언 그리스도의 부활과 빈 무덤 죽은 자의 부활과 소망 죽음과 부활 사이 빛나는 소망 4 2011 April 권두칼럼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세상을 보는 눈 일본 지진 쓰나미 대재앙 희망을 만드는 삶의 이야기 고통의 학교에서 수련받고 부르는

More information

<C1A4BAB8B9FDC7D031362D335F3133303130322E687770>

<C1A4BAB8B9FDC7D031362D335F3133303130322E687770> 권리범위확인심판에서는 법원이 진보성 판단을 할 수 없는가? Can a Court Test the Inventive Step in a Trial to Confirm the Scope of a Patent? 구대환(Koo, Dae-Hwan) * 41) 목 차 Ⅰ. 서론 Ⅱ. 전원합의체판결의 진보성 판단 관련 판시사항 1. 이 사건 특허발명 2. 피고 제품 3.

More information

05_최운선_53~67,68.hwp

05_최운선_53~67,68.hwp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ISSN(print) 1229-1331 Vol.30 No.6 Serial No.120 2012.12 http://dx.doi.org/10.7466/jkhma.2012.30.6.053 국제결혼 한국인 남성의 결혼생활 대처전략에 관한 연구* The Coping Strategy of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1950년대 중반 댄스 열풍 : 젠더와 전통의 재구성* 1)2) 주창윤 ** (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부 교수) 이 연구의 목적은 1950년대 중반 불어 닥친 댄스 열풍과 관련된 젠더와 전통의 재구성 과정을 밝히는 데 있다. 대중은 댄스를 자유, 민주주의, 현대, 문화(교양) 의 표현으로 정당화했다. 댄스 열풍으로 적지 않은 사회적 사건들이 발생하자 지배 담론은

More information

11¹ÚÇý·É

11¹ÚÇý·É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6, No. 5, pp.125~135(2002) The Present State of E-Business according to the Establishment Year and the Sales Approach of Dongdaemun Clothing Market Park, Hea-Ryung* and

More information

歯M991101.PDF

歯M991101.PDF 2 0 0 0 2000 12 2 0 0 0 2000 12 ( ) ( ) ( ) < >. 1 1. 1 2. 5. 6 1. 7 1.1. 7 1.2. 9 1.3. 10 2. 17 3. 25 3.1. 25 3.2. 29 3.3. 29. 31 1. 31 1.1. ( ) 32 1.2. ( ) 38 1.3. ( ) 40 1.4. ( ) 42 2. 43 3. 69 4. 74.

More information

IKC43_06.hwp

IKC43_06.hwp 2), * 2004 BK21. ** 156,..,. 1) (1909) 57, (1915) 106, ( ) (1931) 213. 1983 2), 1996. 3). 4) 1),. (,,, 1983, 7 12 ). 2),. 3),, 33,, 1999, 185 224. 4), (,, 187 188 ). 157 5) ( ) 59 2 3., 1990. 6) 7),.,.

More information

11이정민

11이정민 Co-Evolution between media and contents in the Ubiquitous era - A Study of the Format of Mind-Contents based on Won-Buddhism - Lee, Jung-min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Arts : Keyword : Ubiquitous, Convergence,

More information

,126,865 43% (, 2015).,.....,..,.,,,,,, (AMA) Lazer(1963)..,. 1977, (1992)

,126,865 43% (, 2015).,.....,..,.,,,,,, (AMA) Lazer(1963)..,. 1977, (1992) , -,,,.,,,. 6.. (LIRUIYAO),, E-mail : ruiyao24@hotmail.com :,, 26 E-mail : taehee@khu.ac.kr 2014 1400 180 6.. 2014 6,126,865 43% (, 2015).,.....,..,.,,,,,,. 1963 (AMA) Lazer(1963)..,. 1977, 1990. (1992)

More information

석사논문연구계획서

석사논문연구계획서 20040725K (2004 7 25 ) 31-36133h 1 the self identity 2 ADSL PC 1 3 4 5 2 7 5 1 3 3 10 3 3 6 4 1020 in-depth interview 4 10 7 Alexander, Cynthia J. and Pal Lesile A., ed., Digital democracy : policy and

More information

민속지_이건욱T 최종

민속지_이건욱T 최종 441 450 458 466 474 477 480 This book examines the research conducted on urban ethnography by the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Although most people in Korea

More information

01....=361.

01....=361. The Client and the Therapist from Contemporary Kleinian and Bion s Thought Lee, Harriot DOI 10.23905/kspcc.29..201711.007 2017 P 1) 1 Michael Eigen, The Area of Faith in Winnicott, Lacan, and Bion,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204 205

204 205 -Road Traffic Crime and Emergency Evacuation -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Abstract Road Traffic Crime

More information

Àå¾Ö¿Í°í¿ë ³»Áö

Àå¾Ö¿Í°í¿ë ³»Áö Disability & Employment 55 Disability & Employment 56 57 Disability & Employment 58 59 Disability & Employment 60 61 Disability & Employment 62 63 Disability & Employment 64 65 Disability & Employment

More information

<30342D313428C3D1C8ADC0CF292E687770>

<30342D313428C3D1C8ADC0CF292E687770> 사이버공간 규제와 표현의 자유 * 정 완 **. 서 언. 헌법상 표현의 자유 의 내용. 사이버공간상 표현의 자유 의 한계. 표현의 자유 관련 이슈. 결 어 52) I. 서 언 최근 톱스타 최진실씨의 자살사건이 발생하여 많은 국민들에게 충격을 주었는데, 각 종 루머로 인한 심리적 고통이 그 원인의 하나로 추정되면서 이른바 악성댓글 의 심각 성이 다시 부각되었고,

More information

.. IMF.. IMF % (79,895 ). IMF , , % (, 2012;, 2013) %, %, %

.. IMF.. IMF % (79,895 ). IMF , , % (, 2012;, 2013) %, %, % *.. 8. Colaizzi 131, 40, 11.,,,.... * (2014). (Corresponding Author): / / 76 Tel: 041-550-2903 / E-mail: limkt3013@naver.com .. IMF.. IMF 1996 1.7% (79,895 ). IMF 1999 118,000 1980 5 2004 138,900 11 12.

More information

AGL1.36/...

AGL1.36/... 3 01 part 3.6% 3.4% 3.2% 2.5% 2.7% 3.1% 2.9% 2.3% 7 born in each country, live in US PEOPLES 8 PEOPLES PEOPLES 9 10 PEOPLES 11 PEOPLES 12 PEOPLES 13 14 15 PEOPLES 16 17 PEOPLES 18 PEOPLES 19 FRB PEOPLES

More information

A Study on Married Female Immigrants Life Style and Marriage Satisfaction in Terms of Preparing Their Old Age in Chungcheongnam-do Department of Gerontology, Hoseo University Doctoral Student : Hi Ran

More information

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朝中關係의 관점에서 본 仁祖反正의 역사적 의미 83)한 Ⅰ. Ⅱ. Ⅲ. Ⅳ. Ⅴ. Ⅵ. 명 기* 머리말 仁祖反正 발생에 드리운 明의 그림자 扈聖功臣 후예 들의 정권 장악으로서의 仁祖反正 仁祖反正에 대한 明의 이중적 인식과 대응 仁祖反正 승인을 통해 明이 얻은 것 맺음말 인조반정은 明淸交替가 진행되고 있던 동아시아 정세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건이었다.

More information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215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하우봉 전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Ⅰ. 머리말 브루스 배튼(Bruce Batten)의 정의에 따르면 전근대의 국경에는 국경선으로 이루어진 boundary가 있고, 공간으로 이루어진 frontier란 개념이 있다. 전자 는 구심적이며 내와 외를 격리시키는 기능을 지니고, 후자는 원심적이며

More information

BEAA hwp

BEAA hwp . 1. 2. 3... 4.. 1. 2....... 3.... 4..... 1... 2...... 3.... 1.. YMCA (1988). (1990). (1995). 2. 3.. 1. ...... 2..... 1..... 2... 3.. 1.... 2... ( ) < -1> < -2> < -3> < -4> < -5> (1977-1998) < -6> (1977-1997)

More information

02-19~-44-하이퍼루프다시

02-19~-44-하이퍼루프다시 Understanding the Value Engineering of Hyperloop Currently, we are getting ready for the 4 th transport revolution due to the appearance of new modes of transportation that are largely classified into

More information

Stage 2 First Phonics

Stage 2 First Phonics ORT Stage 2 First Phonics The Big Egg What could the big egg be? What are the characters doing? What do you think the story will be about? (큰 달걀은 무엇일까요? 등장인물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걸까요? 책은 어떤 내용일 것 같나요?) 대해 칭찬해

More information

지방자치시대의 정책갈등 분석

지방자치시대의 정책갈등 분석 107 개헌과 새로운 통치이념의 정립 1)한동호(경성대) Ⅰ. 서론 1987년 6월 항쟁의 결과 한국은 경제발전 이후 대통령직선제 개헌을 통해 민주주의 역시 달성하게 되었다. 이후 수평적 정권교체를 통해 안정적인 민주주의의 정착을 보게 되었다. 하 지만 소위 1987년 체제라고 불리는 현행 헌법체제는 통치구조에서 심각한 문제점을 노정해 왔다. 특히 1987년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BEEEB9AEB7D0C3D1203539C8A3C7D5BABB283132BFF93330C0CF292E687770>

<BEEEB9AEB7D0C3D1203539C8A3C7D5BABB283132BFF93330C0CF292E687770> 어문론총 제59호 한국문학언어학회 2013.12. 앙드레 지드 좁은문 의 조선적 전유방식 - 모윤숙의 散文集 렌의 哀歌 (1937,일월서방)를 중심으로 - 안 미 영* 1. 서론 2. 앙드레 지드의 좁은문 : 신에 대한 인간의 성실성 3. 조선적 전유방식 : 시점의 전환과 주제의 변용 3.1. 구원의 연인과 정신적 연애에 대한 향유 3.2. 연애를

More information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일본지방자치체( 都 道 府 縣 )의 웹사이트상에서 심벌마크와 캐릭터의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Japanese Local Self-Government's Symbol Mark and Character on Web. 나가오카조형대학( 長 岡 造 形 大 學 ) 대학원 조형연구과 김 봉 수 (Kim Bong Su) 193

More information

大学4年生の正社員内定要因に関する実証分析

大学4年生の正社員内定要因に関する実証分析 190 2016 JEL Classification Number J24, I21, J20 Key Words JILPT 2011 1 190 Empirical Evidence on the Determinants of Success in Full-Time Job-Search for Japanese University Students By Hiroko ARAKI and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식민지 공공영역 으로서의 1910년대 每 日 申 報 * 1) 윤상길** 2)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 본고는 1910년대 당시의 시대상황과 합병직후의 문화상황 속에서 每 日 申 報 가 가지는 사회적 역할 이 무엇인가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이를 식민지 공공영역 개념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강제 병합 직후 식민지 조선의 공론장 구성이 일본어를 근간으로

More information

278 철학논집(제38집) 같다. 인간 존재가 가지고 있는 고통과 불행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지속적 인 관심이 있어 왔으며 인간을 불행에서 해방시키고자 하는 여러 가지 차 원의 노력이 있음을 우리는 익히 알고 있다. 어떤 이는 의사의 길에서, 어 떤 이는 교육자, 정치

278 철학논집(제38집) 같다. 인간 존재가 가지고 있는 고통과 불행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지속적 인 관심이 있어 왔으며 인간을 불행에서 해방시키고자 하는 여러 가지 차 원의 노력이 있음을 우리는 익히 알고 있다. 어떤 이는 의사의 길에서, 어 떤 이는 교육자, 정치 철학논집 제38집 2014년 8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38, Aug. 2014, pp. 277-306 277 스피노자철학에서의 구원과 불교의 해탈의 비교* 1) 홍영미(서강대) 주제분류 윤리학, 불교철학 주제어 예속, 고(둣까), 욕망, 무지, 지혜, 구원 요약문 현대 사회는 고도로 발달한 과학 기술 사회이며 사람들은

More information

(2005) ,,.,..,,..,.,,,,,

(2005) ,,.,..,,..,.,,,,, (2005)... 20...,,.,..,,..,.,,,,, 24. 24. 1). 24. 24. 24. 24. PC,,, 24..,. (Paul Virilio).... (George Ritzer),.,,,. 2). 1), 24,,, 2001. 17. 2),,,, 2001, 22. . 3)... 4) 1. 20 1989.. 24.. 5),.,,,,,. 6).,,

More information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71-90. 2009. 3 * ** 3, 3,. B 2003 4 2004 2.,.,,,.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Development) ** ( : heyjun@gmail.com) 72 한국교육문제연구제

More information

4번.hwp

4번.hwp Journal of International Culture, Vol.9-1 International Cultural Institute, 2016, 55~63 浅 析 影 响 韩 中 翻 译 的 因 素 A Brief Analysis on Factors that Affects Korean-Chinese Translation 韩 菁 (Han, Jing) 1) < 目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