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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T동향 게임 도쿄게임쇼 2014, 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HMD 단말들의 대향연 지난 9월 18일~22일 사이에 개최된 일본 최대 게임 전시회 '도쿄게임쇼 2014(Tokyo Game Show 2014)'가 역대 2번째로 많은 관람객과 최다 기업이 참가하는 등 성공적으로 막을 내린 가운데, 게임 콘텐츠를 역동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Head Mount Display, HMD)가 다수 시연되어 업계 전문가들과 일반 방문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 음. 오큘러스VR(Oculus VR)의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 최신 버전과 소니의 프로젝트 모피어 스(Project Morpheus)와 같은 대표적인 HMD 단말을 비롯해 삼성전자의 기어VR(Gear VR) 및 신생 벤처인 사이버리스(Cyberith)의 버츄어라이저(Virtualizer)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HMD들도 등장해 한층 관심이 집중되었음 1. HMD의 양대 산맥인 프로젝트 모피어스와 오귤러스 리프트, 도쿄게임쇼에서 격돌 지난 9월 18일부터 4일 동안 개최되었던 '도쿄게임쇼 2014(Tokyo Game Show 2014)'가 성공적으로 막을 내림(4Gamer, ) 본 전시회를 추최한 일본 컴퓨터엔터테인먼트협회(Computer Entertainment Supplier's Association, CESA)에 따르면 올해 도쿄게임쇼의 관람객 수는 총 25만 1,832명으로 역대 2번째 로 많은 인원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됨 또한 참가 기업 수는 219개의 일본 국내 기업과 202개의 해외 기업을 포함한 421개 기업으로 역대 최다 기업이 참가했을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상담 건수 역시 역대 최다인 601건이 성사 된 것으로 알려짐 특히 올해에는 게임 콘텐츠를 보다 역동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을 구현하는 헤드마운드 디스플레이(Head Mount Display, HMD) 대표 모델들이 시연되어 관람객들의 이목이 집중되었음 대표적으로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Sony Computer Entertainment)의 프로젝트 모피어스 48

2 (Project Morpheus)와 오큘러스VR(Oculus VR)의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는 현재까지 발표 된 HMD 단말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단말인 만큼 직접 체험하려는 관람객들이 대거 운집함 HMD 열풍의 시초라고 볼 수 있는 오큘러스VR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일본 최초로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Lift) 최신 버전을 일반에 공개해 많은 관람객들이 체험에 참여함 오큘러스 리프트 DK2(Development Kit 2) 버전은 2014년 3월에 개최되었던 개임 개발자 컨퍼 런스(Game Developer Conference 2014)에서 처음 공개된 바 있으며 7월 말부터는 개발자용 버 전이 판매되고 있음 오큘러스 리프트 DK2는 기존 버전에 비해 해상도를 향상 9) 시키고 OLED 디스플레이를 채용 해 기존의 문제점이었던 멀미 증상 및 화면의 흐려짐 등 시각적 개선을 이루었음 또한 별도의 콘트롤 박스가 필요했던 기존 버전과 달리 HMD 헤드셋을 직접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단말 자체에 제어 센서들이 탑재됨 단말 시연에는 3D 엔진 개발사인 유니티 테크놀러지 재팬(Unity Technology Japan)이 홍보용 으로 제작한 캐릭터 '유니티짱(Unity Chan)'이 노래하고 춤추는 데모 영상과 CCP 게임스(CCP Games)가 개발 중인 VR 대응 SF슈팅 액션 게임 <EVE: Valkirie>가 활용됨 그림 20. 오큘러스 리프트 DK2 단말(좌)과 유니티짱 시연 모습(우) 출처: PC Watch( , 4Gamer( , 오큘러스VR은 이번 전시회가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반응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 일본 시장에서 자사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고 있음(4Gamer, ) 오큘러스 리프트 DK2는 350달러라는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대와 기능적 업그레이드로 기대 를 모으고 있으나, 아직 개발자 버전으로만 공개된 상태이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 시장으로부 터 기능적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음 9) 오큘러스 리프트 DK1 버전의 해상도는 1, 으로 양 쪽 눈 각각에 의 해상도를 구현했으나, DK2 버전에서는 1,920 1,080으로 양 쪽 눈 각각에 960 1,080의 해상도를 구현 49

3 CT동향 게임 오큘러스VR은 2014년 3월 페이스북의 인수와 삼성전자의 HMD 단말 개발에 기술을 지원하는 등 활발히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가운데, 근 시일 내 일본 지사를 설립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는 등 일본 시장으로의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됨 한편, 소니는 PC용 HMD 단말인 오큘러스 리프트에 대항해 개발 중인 콘솔게임용 HMD 프로젝트모피어스를 전시함 프로젝트 모피어스는 소니의 대표 콘솔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4(PlaySation 4, PS4)용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오큘러스 리프트와 마찬가지로 일본 내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였음 프로젝트 모피어스는 가속도계, 자이로센서 등이 탑재되어 머리의 회전 동작 등을 통해 이용 자의 위치를 감지하며 PS4 카메라를 통해 동작을 인식하는 것이 특징임 5인치의 풀 HD 디스플레이를 통해 1,920 1,080의 해상도를 구현하고 있으며, PS4의 3D 오디 오 기능을 활용해 보다 실감나는 사운드를 체험할 수 있음 그림 21. 프로젝트 모피어스 및 PS무브(좌)와 게임 <The Castle> 시연 모습(우) 출처: IT Media( , 이번 전시회에서는 3가지의 게임과 조작이 필요 없는 영상을 통해 프로젝트 모피어스가 시연되었는데, 체험자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장면을 외부 디스플레이로도 출력시켜 외부에서도 시연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함 시연된 게임은 <EVE: Valkirie>를 비롯해 수중에서 상어의 습격으로부터 탈출하는 FPS 게임 <The Deep>과 중세의 기사를 주인공으로 한 전투 액션 게임 <The Castle>이었음 특히 이번 시연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 전용 모션 컨트롤러인 플레이스테이션 무브 (PlayStation Move)를 활용해 기존의 키보드, 마우스, 게임 컨트롤러보다 한층 직관적이고 역 동적인 손의 움직임을 게임 조작에 반영한 점이 강조됨 50

4 현재 프로젝트 모피어스는 PS4 이외에 스마트폰 연동을 위한 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의 귀추가 더욱 주목되고 있음 현재 언론 보도에 따르면 프로젝트 모피어스는 약 85% 정도의 개발 완성도를 보이고 있는데, 판매 가격은 200~400달러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오는 2015년 정식 출시가 목표인 것으로 알려짐(ZDNet, ) 2. 기어VR 및 사이버리스 버츄얼라이저 등 새로운 HMD의 등장 삼성전자는 지난 9월 초에 처음 공개한 HMD 기어VR(Gear VR)메인으로 웨어러블 단말 브랜드인 '기어'의 다양한 제품들과 더불어 전시하였음 삼성전자는 도쿄게임쇼가 개최되기 직전인 9월 초, 독일에서 개최된 삼성 언팩(Unpack) 행사 를 통해 기어VR을 발표하고 HMD 시장에 본격적으로 출사표를 던졌음 기어VR은 오큘러스VR로부터 기술을 지원받아 개발된 제품이지만 삼성전자의 대표 스마트 폰 단말인 갤럭시 노트4(GALAXY Note 4)를 전면부에 끼워 사용하는 새로운 형태로서, 갤럭시 노트 4가 기어VR의 디스플레이에 해당되기 때문에 1,920 1,080의 높은 해상도를 구현함 그림 22. 삼성전자의 기어VR 전면(좌) 및 안쪽(우) 모습 출처: 4Gamer( , inven( , 기어VR는 PC나 콘솔 게임기에 연결하지 않고 스마트폰만으로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을 가장 큰 특징이자 강점으로 내세움(4Gamer, ) 따라서 만일 이미 해당 기종의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다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HMD를 통 한 가상현실 영상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PC Watch, ) 51

5 CT동향 게임 그러나 PC나 게임 콘솔기와의 호환 기능은 구현되지 않아 다른 단말용으로 개발된 콘텐츠가 아닌 오직 스마트폰용 콘텐츠만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어 전용 앱 개발이 요구됨 실제로 도쿄게임쇼에서 기어VR 시연은 게임이 아닌 '유니티짱'의 영상과 애니메이션 '시도니 아의 기사' 예고편 영상을 시청하는데 그쳤음 아울러 게이머를 위한 PC에 비해 그래픽 성능이 낮은 스마트폰을 통해 얼마나 쾌적한 VR 영 상을 표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음 한편, 신생 벤처인 사이버리스(Cyberith)는 가상현실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 보행이나 이동까지 지원하는 새로운 실험적 형태의 HMD VR 지원 장치 사이버리스 버츄어라이저 (Cyberith Virtualizer)를 공개해 화제가 됨 사이버리스 버츄어라이저는 특수한 소재로 만들어진 원형 모양의 바닥 부분과 허리를 지탱 하는 링, 그리고 이들을 지탱하는 3개의 파이프로 구성되어 있음 HMD를 착용한 이용자는 버츄어라이저에 올라서 링으로 허리를 고정하고 걸으면 바닥 부분 에 내장된 센서를 통해 다리의 움직임이 영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가상공간에서 마치 직접 이동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경험할 수 있음 이용자는 버츄어라이저 위에서 360도로 자유롭게 방향을 회전할 수 있으며, 몸을 구부리거나 점프하는 동작들까지도 모두 게임 조작에 그대로 반영됨 그림 23. 사이버리스 버츄어라이저의 외관(좌)과 게임 시연 영상(우) 출처: PC Watch( , 사이버리스 버츄어라이저는 미국의 크라우드 펀딩인 킥스타터(Kickstarter)를 통해 자금 모금에 성공해 오는 2015년 3월 출고를 목표로 제품 제조를 진행 중임 센서가 탑재된 본체 풀 세트의 가격은 749달러로 개인 소비자들도 구매 가능한 수준으로 볼 52

6 수 있지만, 어느 가정집에서나 부담없이 설치하기에는 본체 사이즈와 무게의 제약이 있음 또한 본체에 대응하는 게임 콘텐츠도 필요하기 때문에 사이버리스 측은 2014년 말까지 SDK(Software Development Kit) 개발 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힘 참고문헌 inven( ). [TGS2014] 바다 건너에서 만난 익숙한 향기, '삼성전자' 부스 탐방. Available at This is Game( ). [TGS 2014] 가상현실 대결 모피어스와 오큘러스 리프트. TGS 탐방기 - 2 일차. Available at ZDNet( ). 프로젝트 모피어스, 게임 시연 영상 보니... Available at 4Gamer( ). [TGS 2014]Oculus VRのRift DK2とSamsungのGear VR,プレイアブルで 展 示 され たVR 対 応 HMDの 動 向 を 見 る. Retrieved from 4Gamer( ). Samsung,スマホをはめ 込 んで 使 うVR 型 HMD Gear VR 発 表 開 発 にはOculus VRが 協 力. Retrieved from 4Gamer( ). [TGS 2014] 総 入 場 者 数 は25 万 1832 人 東 京 ゲームショウ2014が 盛 況 のうちに 閉 幕. Retrieved from ITMedia( ). 視 界 は 鮮 明 PS4につなげるHMD Project Morpheus でフルHDのVRを 体 験 し てきた. Retrieved from PC Watch( ). 東 京 ゲームショウ2014 ヘッドマウントVRのデモに 長 蛇 の 列. Retrieved from 용어정리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Head-Mount Display, HMD)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머리나 눈에 장착해 보다 현장감있는 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웨어러블 영상 표시 단말의 일종으로, 주로 헬멧 전면에 디스플레이를 장착해 입체 영상을 표시함으로써 가상현실을 체험하는데 사용됨 특수한 안경, 장갑, 디스플레이 등을 사용해 인간의 시각이나 청각과 같은 감각을 통해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내부에서 보여지는 것을 현실인 것처럼 유사 체험하게 지원하는 유저 인터페이스 기술 53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제 28 권 7호 통권 621호 가상현실(VR)생태계 현황 및 시사점 정 부 연* 1) 2016년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 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가상현실 기술이 급속히 확산하게 된 원인은 급속한 ICT 관련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이다. 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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