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HRM)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HRM)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Transcription

1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HRM)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237 職 業 能 力 開 發 硏 究 第 11 卷 (2), , pp. 237~260 c 韓 國 職 業 能 力 開 發 院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HRM)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8)9) 엄 동 욱** 최근 고학력자의 취업난이 심각한 상황 속에서도 대졸 신입사원들의 조기퇴사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제1회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06년) 의 원자료를 활용하여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그 원인을 분석하였다. 실 태분석 결과, 대졸 신입사원 중 33.1%가 첫 직장에서 퇴직한 것으로 나타나며, 퇴직한 사람 중 1년 이내에 퇴직한 대졸 신입사원의 비율이 62.2%이고, 1년 이내 퇴직한 조기퇴사자 중 2/5가 채 6개월도 안 되어 퇴직한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업규모에 따라 조기퇴사자들의 근속기간 분포가 다르고, 퇴사사유도 다르게 나 타나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에 체계적인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 와 같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는 근속기간 결정요인에 대한 회귀분석에서도 명확하게 나타난다. 한편 기업규모와 상관없이 직무내용과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클수록 근속기 간이 길게 나타나고 있어 최근 기업에서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를 위해 도입하고 있는 멘토링 제도가 현실적인 조기퇴사자 방지 대책이라는 점을 보여 주고 있다. - 주제어: 대졸 신입사원, 조기퇴사, 직장생활 만족, 인적자원관리, 멘토링 제도 투고일: 2008년 6월 30일, 심사일: 8월 15일, 게재확정일: 8월 18일 * 본 연구는 제1회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 심포지엄에서 발표한 논문을 수정 보완한 것이다. 심포지엄 발표 당시 유익한 논평을 해 주신 한국고용정보원의 전용석 박사님과 박상현 박사님 께 감사 드린다. 또한 유익한 논평을 해 주신 익명의 심사자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 남겨진 오류나 향후 과제는 필자가 계속 고민할 몫이다. **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edwmidas@seri.org)

2 238 職 業 能 力 開 發 硏 究 第 11 卷 第 2 號 Ⅰ. 문제제기 최근 고학력자 취업난이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대졸 신입사원들의 직장이동이 활발 하게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신입사원 29% 입사 1년 안에 퇴사 라는 기사를 보면, 다 음과 같다(한국경제신문, ). 온라인 리크루팅 업체 잡코리아가 최근 국내외 기업 1,094개 사를 대상으로 신입사원 퇴 직률 에 대해 조사한 결과, 지난해 정규직으로 채용한 신입사원 중 입사 후 1년 이내에 퇴사한 직원의 비율은 평균 29.3%로 집계되었다. 이 번 조사에 따르면 국내외 기업 85.9%(940개 사)가 지난해 채용한 신입사원 중 입사 후 1년 내 퇴사한 직원이 있다 고 밝혔다.(후략) 또한 신입사원 30%가 1년 내 퇴사한다고? 라는 기사에서 극심한 취업난에도 불구하 고 입사한 지 1년도 안 된 신입사원 퇴사율이 평균 30%에 있다 고 지적하고 있다(매일 경제, ). 이와 같은 현실 속에서 고학력자의 취업난과 더불어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현상 1) 이 공존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단순히 대졸자 노동시장에서의 미스매칭 현상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인지 아직 분명치 않다. 더구나 기업현장에서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 사 실태를 확인하기 어렵다. 그 이유는 청년실업률이나 고용률과 같은 정부의 공식통계 가 있어 취업난이 얼마나 심각한 수준인지 쉽게 알 수 있는 반면,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 퇴사 현상은 주로 취업포털 사이트나 언론사의 조사결과를 통해서 알려지고 있기 때문 이다. 2) 1) 당초 본 연구는 조기퇴직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으나, 일반적으로 조기퇴직(early retirement) 이라는 용어가 중고령자가 정년이전에 퇴직하는 경우를 지칭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조 기퇴사(early separation) 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좀 더 정확하게는 조기이직이라고 할 수 있고 언론매체에서 많이 언급하고 있는 조기퇴사 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 점을 지적해 주 신 한국고용정보원의 박상현 박사님께 감사 드린다. 2) 본 연구는 연구목적상 대졸 신입사원을 2004년 8월 또는 2005년 2월에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한 후 한 번이라도 취업경험이 있는 자에 한하여 분석한다. 구체적인 정의는 제3장에서 상술한다.

3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HRM)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239 신입사원이나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조사들이 나름대로 객관성을 유지한다고 볼 수 있 으나,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정보, 즉 어떤 업종, 직종에서 이러한 현상이 얼마 나 발생하고 있는지, 그리고 왜 그런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는 부족하 다. 3) 따라서 기업에서도 이러한 정보를 업무참고자료 정도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 현실 이다. 물론 정부공식통계(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를 통해 좀 더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 통계자료를 해석할 때 유의해야 하는데, 조사대상이 만15세에서 만 29세로 대상자 중에 대졸자뿐 아니라 교육수준이 낮은 사람들이 존재하고, 졸업 또는 중 퇴여부만을 가지고 노동시장에 진입했느냐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첫 일자리의 고용형 태나 시기, 업종이나 직종에 따른 차이를 보여 주는 통계치가 아니기 때문에 대졸 신입사 원의 조기퇴사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 4) 결국 정부의 공식통계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업은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현상에 대해 매우 제한된 정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5) 이런 상황에서 기업은 상당한 비용을 들 여 채용한 대졸 신입사원이 채 1년도 안되어 퇴사를 하는 경우, 별다른 대책을 마련하기 가 어렵다. 게다가 대졸 신입사원의 초기 직장정착요인 또는 이직요인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물론 기존의 청년층 취업 결정요인이나 직장이 동에 대한 연구들이 간접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으나 대졸 신입사원 의 조기퇴사에 대한 체계적인 실태조사나 원인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기업의 관 점에서 효율적인 채용관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확보하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3) 이러한 조사들은 그 성격상 표본규모가 제한되어 있고 조사내용도 한정되어 있어 기업에서 궁금해 하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4) 실제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의 원자료를 구하여 상세하게 살펴보지 않고서는 최근 대졸 신입사원이 얼마나 빨리 퇴사하고 있는지를 쉽게 가늠할 수 없다. 부가조사(청년층)의 조사 항목을 보면 졸업 또는 중퇴 이후의 일자리 수, 첫 일자리의 고용형태, 첫 일자리의 취업과 이직시기, 첫 일자리를 그만둔 이유, 첫 일자리의 업종과 직종, 첫 일자리의 탐색경로, 첫 일자리의 전공일치 여부 등 19개 항목이 있어 이 정보를 활용한다면 최근 대졸 신입사원의 퇴직률에 대한 정보를 좀 더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 그 점에 대해서는 본 연구의 분석 자료인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에 대한 설명에서 후술할 것이다. 5) 일부 대기업의 경우, 자체적으로 신입사원의 퇴사사유를 조사하고 있으나, 그리 신뢰성 있는 자료로 보지 않는다. 즉 기업은 퇴직면담을 통해 구체적인 사유를 조사하고 분석함으로써 조 기퇴사 대응책을 마련하려고 하지만 그 사유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 가령 전직하는 경 우 전직하고자 하는 직장을 구체적으로 밝히기를 꺼려하며 대신 진학, 유학 등을 이유로 퇴 사한다고 응답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4 240 職 業 能 力 開 發 硏 究 第 11 卷 第 2 號 고용정보원의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 자료가 최근 대졸자의 약 10%인 26,544명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개별 기업의 특성을 완전하게 반영할 수 없다는 한계는 있지만 간 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최근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그 원 인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제2장에서는 대졸 신입사원의 직장이동에 대한 선행연구를 간략히 언급한다. 제3장에서는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를 살펴본다. 제4장에서는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연구결과를 요약하 고 기업 인적자원관리(HRM: Human Resource Management) 측면에서의 시사점과 함께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Ⅱ. 선행연구와 연구과제 고학력자, 특히 대졸자의 취업난에 대해서는 다양한 분석이 존재한다. 노동수요 측면 에서 주로 일자리 부족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 많고, 노동공급 측면에서는 고학력화와 관련된 과잉교육/학력과잉 문제, 대학서열화 문제, 전공계열별 차별화 등 공급자의 측면 에서 야기되는 문제점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졸자의 학교에서 직 장으로의 이행에 관련된 연구는 이미 2003년부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을 중심으로 활발 하게 진행되어 왔다. 그 결과 대학차원에서의 취업지원사업이 활발하게 진행이 되었고, 일부 성과를 내고 있다(김형만 외, 2006). 또한 고학력자의 취업난이 심화됨에 따라 하 향취업의 실태와 더불어 그 경제적 효과에 대한 연구들이 많으며, 연구결과 하향취업이 상당수 일반화되어 있고 하향취업을 통해 취업 시기는 앞당길 수 있지만, 그로 인해 직무 일치도가 저하되어 결국 노동시장 성과도 저하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6) 한편 청년 초기 노동시장 경험(김준영 전용석, 2003)이나 재학 중 근로경험(이병희, 2003) 그리고 여타 취업준비와 관련된 요인들이 청년층의 노동시장 성과에 어떤 영향을 6) 하향취업에 관련된 연구는 박성준 황상인(2005), 오호영(2005), 신선미 손유미(2008) 등을 참조하면 된다.

5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HRM)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241 미치는지 결정요인을 분석한 연구(이병희, 2003)가 있다. 특히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대학특성, 즉 수도권대학과 지방대학 간 차이 또는 학벌의 문제를 다룬 연구(오호영, 2007), 대학 전공계열별로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규명한 연구(김안국, 2005)도 있다. 이상의 연구들을 종합하면, 우리나라의 경우 청년층의 직장이동은 대체적으로 부정적 인 노동시장 성과를 가져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율이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는 사실은 일견 이해하기 어렵다. 그러나 청년층의 직장이동은 효율을 추 구하는 경제행위인 동시에 개인의 미래를 좌우하는 것이므로 보다 많은 시간과 비용의 투입을 필요로 하는 직업탐색행위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기존 의 연구들이 주로 개인의 입장에서 노동시장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는 데 집중했다고 볼 수 있다. 그 배경에는 청년층 직장이동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가 존재한다. 경제학적인 측면에 서는 대졸 신입사원의 직장이동을 직업탐색과정의 일환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행동들이 합리적인 경제행위로서 결국 노동시장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는 점에서 긍정적 으로 보고 있다. 반면 기업경영의 관점, 특히 HRM의 측면에서 보면 부정적인 인식이 강 하다. 즉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는 기업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들여 채용한 신입인 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상당한 손실을 초래한다. 더 나아가 직장 이동의 탐색과정이 장기화될 경우 청년층이 생산활동에 참가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기회 비용이 발생하고 결국 장기적으로는 경제 전체의 효율성을 저해할 것이라는 추론도 가능 하다. 7) 그러나 최근 고학력자 취업난과 청년실업에 대한 논의는 대부분 이러한 문제제기에 대 해 그다지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이는 대졸 신입사원의 직장이동 실태를 파악하 기 어렵다는 자료제약의 문제와 더불어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문제를 기업과 취업자 7) 그러나 익명의 심사자는 청년층의 직장이동이 직무-사람 간 불일치(job-person mismatch) 로 부정적인 노동시장 성과를 가져온다고 한다면, 신입사원의 조기퇴사율이 높은 것이 왜 문 제가 되는지를 지적하고 있다. 심사자는 오히려 mismatch(부정적인 노동시장 성과)를 해 소하고 시장의 효율성이 높아지는 합리적 행위가 아닌지? 기업의 입장에서도 이직비용 또는 마찰비용(attrition cost)를 유발하는 채용 프로세스에 문제가 있다면 적합하지 않은 인력 이 떠나는 것을 바람직한 것으로 봐야 하지 않을까? 오히려 장기적으로 mismatch 비용을 유발하는 인력을 조기에 퇴사하도록 촉진하는 것도 노동시장의 효율성을 높이는 좋은 방법 이 될 수 있다 고 지적하고 있다. 본 연구자는 심사자의 지적에 공감하며, 현 단계에서 이에 대한 판단은 어렵지만, 향후 이론적 실증적 분석을 통해 규명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판단하 며, 향후 연구과제로 삼는다.

6 242 職 業 能 力 開 發 硏 究 第 11 卷 第 2 號 간 개별적 고용관계에 국한된 현상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이와 같은 개별적 고용관계에 관심을 두고 있는 인적자원관리 분야에서도 신입사원의 조기퇴사에 대한 연 구는 그리 많지 않다. 다만, 조직구성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에 대한 연 구는 상당한 진전이 있다. 8)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 조직의 신진대사를 위해 적정수준의 이직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퇴사율이 아주 심각해서 인력수급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이상 크게 문제시하지 않는다는 점도 그 이유로 작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노동시장, 더 나아가 경제 전체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대졸자의 취업 전 효과적인 직장탐색활동도 중요하지만, 취업 후 직장의 초기정착과정도 중요하다 는 점에서 개인과 기업, 그리고 정부와 사회 차원에서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 대처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졸 신입사원의 직장이동 중 조기퇴사의 실태와 함께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신입사원의 인적속성, 재학 중 취업경험, 취업준비정도, 직장생활에 대한 만족도, 하향취업 여부 등) 을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최근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현상은 어떤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는가? 기업특 성, 즉 업종, 직종, 그리고 기업규모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10), 둘째, 기업특성별로 대졸 신입사원의 주된 조기퇴사 사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어떤 요인들이 조기퇴사에 영 향을 미치고 있는가?, 셋째, 기업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 유의할 만한 시사점은 어떤 것 이 있는가? 8) 조직구성원의 이직요인에 관련된 연구들은 오인수 외(2007)를 참조하면 된다. 한편 유사한 연구주제로서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 현상에 대한 연구(박경규 윤종록 임효창, 1999)가 있으나, 아직 그 메커니즘이 체계적으로 규명되어 있다고 할 수 없다. 9) 최근 산업심리학의 관점에서 유사한 문제의식하에 신입사원의 조기퇴사에 관한 연구가 진행 되고 있어 그 연구성과가 주목된다(탁진국 외(2007) 참조). 10) 기업측면에서 가장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은 정확한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율을 구하고 그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지만, 기업별 조사 자료가 아니기 때문에 실제 조기퇴사율 을 산출할 수 없고 다만 업종, 직종, 기업규모별로 추정할 뿐이다.

7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HRM)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243 Ⅲ.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 1. 분석자료 본 연구는 한국고용정보원의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GOMS: 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 자료를 분석에 활용한다. 이 자료는 2004년 8월과 2005년 2월에 졸업한 2년제 4년제 대학 졸업생 약 50만 명 중 약 5%에 해당하는 26,544명을 대상으로 추적조사를 실시한 것이다. 조사시점은 2006년 9~10월이다. 조 사내용은 출신학교 및 졸업년월, 현재 경제활동상황, 현재 일자리, 졸업 후 일자리, 첫 일자리, 졸업 전 경험한 일자리, 학교생활, 현재 재학 중인 학교, 재학 중 경험한 일자리, 어학연수 경험, 졸업 전 취업목표, 졸업 전후 취업준비, 직업훈련 경험, 취득 자격증, 향 후 진로, 현재 구직활동, 인적사항 등 대졸자의 노동시장 진입 및 정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11) 본 연구에서 대졸 신입사원은 우선 2004년 1월 이후 첫 직장에 입사한 대졸자로 한정 하였다. 또한 현 직장 또는 첫 직장에서의 고용형태(종사상 지위)가 상용직 이고, 근로형 태가 정규직 일반근로, 그리고 근로계약기간에서는 계약기간을 특별히 정하지 않는 것 까지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대졸자를 추출하였다. 12) 그 결과는 다음의 [그림 1] 과 같다. 11) 조사내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고용정보원(2008)을 참조하면 된다. 앞서 언급한 정 부공식통계인 경제활동인구 부가조사(청년층)의 조사항목과 비교할 때,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는 현재 근무하고 있거나 첫 직장 일자리에 대한 내용을 보다 상세하게 조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취업준비활동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12) 이와 같이 대졸 신입사원의 범주를 한정하는 것에 대해 이견이 있을 수 있다. 가령 최근 신입사원 채용 시 곧바로 정규직으로 채용하기보다는 일정기간(통상 1년 정도) 계약직의 신분을 유지하다가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개인과 기업 간의 다양한 고용관계 특성을 감안하여 분석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향후 과제로 삼는다.

8 244 職 業 能 力 開 發 硏 究 第 11 卷 第 2 號 [그림 1] 대졸 신입사원의 첫 직장 및 취업상태 변화 현재(2006년 9~10월) 직장을 갖고 있는 대졸 신입사원은 모두 8,177명이고 그 중 2004년 이후 입사한 첫 직장에 계속 근무하는 사람은 5,952명(72.8%)이며, 그 이외의 사람들은 이직경험이 있다. 한편 대졸 신입사원으로서 첫 직장에서 퇴직한 경험한 사람 은 2,773명으로 그 중 2,052명(74.0%)이 현재 취업 중이며, 나머지는 미취업 상태이 거나 앞서 언급한 고용조건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러한 첫 직장 및 취업상태의 변화를 보 면, 개략적으로나마 대졸 신입사원의 퇴직률을 추정할 수 있는데, 현재 첫 직장이 아닌 대 졸 신입사원(2,225명)과 첫 직장에서 이직 후 현재 해당되지 않은 사람(721명)을 모두 퇴직자로 간주한다면 2,946명이 되고, 2004년 이후 대졸 신입사원으로 채용된 인원은 8,898명(=8,177명+721명)이 되므로 대졸 신입사원의 퇴직률은 33.1%로 계산된다. 13) 2.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 본 절에서는 대졸 신입사원들의 조기퇴사 실태를 살펴보기 위해 취업경험이 있고, 첫 직장(일자리)에 관한 정보가 있는 데이터를 분석한다. 14) 또한 임금근로자(상용직), 정 13) 이 수치는 문제제기에서 거론했던 언론기사에서 언급된 약 30%와 거의 유사한 수준이다. 14) 첫 일자리 이외에도 더 많은 일자리를 경험한 대졸자도 있지만, 첫 일자리에 초점을 맞춘 다. 원자료에서 현재 직장이 첫 일자리인 경우가 14,647명(전체의 55.2%)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가 6,545명(24.7%)으로 나타난다. 이 중 4년제 대졸자이면서 첫 일자리에서 퇴직한 경우가 본 연구의 분석대상이 된다. 또한 대졸 신입사원의 개념에 맞추어 이미 직 장에 취업해 있는 상태에서 졸업한 경우를 제외하였다. 이 경우 2004년 1월 이후에 첫 일

9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HRM)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245 규직 일반근로, 계약기간을 특별히 정하지 않은 경우로 한정하였다. 그 결과 실태분석에 활용된 대졸 신입사원은 총 2,772명이다. <표 1>에서 성별, 전공계열, 회사형태로 근속기간의 분포를 볼 수 있다. 15) 전체 대상 자를 보면 1년 이내에 퇴직한 대졸 신입사원의 비율이 62.2%로 나타났다. 16) 1년 이내 퇴직하는 경우를 조기퇴사자 라고 할 때, 그중 2/5가 채 6개월도 안 되어 퇴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17) <표 1> 근속기간의 분포 (단위: 명, %, 월) 성별 전공 계열 구분 N 3개월 미만 3~6 개월 미만 6개월 ~1년 미만 1년 미만 1~2년 미만 2년 이상 전체 2, 남성 1, 여성 1, 인문계열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의약계열 예체능계열 평균 (표 계속) 자리를 가진 데이터만 활용하였는데, 다소 임의적이기는 하나 동 자료의 졸업시점을 감안 할 때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15) 지면관계상 기타 업종, 직종 및 기업규모에 대한 근속기간의 분포에 대한 자료는 생략한다. 특기할 만한 것으로 기업규모별로 보면, 소기업일수록 1년 미만 조기퇴사자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다. 가령 5~9명의 기업에 근무했던 대졸 신입사원 중 68.1%가 채 1년을 채우지 못하고 퇴직하였다. 이러한 성향은 30명 미만의 기업에서 유사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3개 월 미만에 약 10%, 3~6개월 사이에 20%,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40%가 퇴직을 하는 것이다. 그에 비해 대기업은 상대적으로 그 비율이 낮게 나타난다. 1,000명 이상의 대기업 은 1년 미만 조기퇴사자의 비율이 51.3%로 다른 규모의 기업들보다 낮은 수준이다. 16) 여기서 비율의 의미를 대졸 신입사원의 퇴직률 로 오해해서는 안 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기업별 퇴직률을 산출할 수 없고, 다만 첫 직장에서 퇴직한 대졸 신입사원들의 근속기간을 기준으로 구분한 것이다. 17) 퇴직자를 근속기간에 따라 어떻게 분류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이론적으로 명확하게 규명된 상태는 아니다. 다만 신입사원의 초기 정착과정을 고려할 때 조직사회화 에 1년 정도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추정이 가능하다.

10 246 職 業 能 力 開 發 硏 究 第 11 卷 第 2 號 회사 형태 구분 N 3개월 미만 3~6 개월 미만 6개월 ~1년 미만 1년 미만 1~2년 미만 2년 이상 민간회사 또는 개인사업체 2, 외국인 회사 정부투자/출연기관/공사합동기업 (재단, 사단)법인단체 정부기관(공무원, 군인 등) 교육기관(대학, 초/중/고 등) 연구기관 특정한 회사나 사업체에 미소속 평균 기타 한편 근속기간은 남녀별로 서로 유사한 분포를 보이며, 전공계열별로 1년 미만의 비율 을 볼 때, 자연계열(65.0%)이 가장 높고, 공학계열(63.4%), 사회계열(62.3%), 인문 계열(59.7%) 순이다. 또한 소위 인문계와 자연계를 각각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이 대변한 다고 하면 큰 차이는 아니지만 3개월 미만의 비율에서도 자연계열이 다소 높게 나타나고 평균 근속년수도 낮아 인문계보다 자연계가 조기퇴사하는 성향이 높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의약계열은 평균 근속기간이 11개월이나 되고 1년 미만 조기퇴사율이 47.6%로 가장 낮 다. 단정하기 어렵지만, 의약면허의 존재나 필요경력기간 등이 장기근속을 유도하는 것 이라 보인다. 18) 회사형태에서는 최근 좋은 일자리로 각광을 받고 있는 공기업의 경우 근속기간이 1년 미만인 비율이 전체 평균보다 약 10%p 높게 나타난다. 이는 실제 대졸 신입사원의 퇴직 률, 즉 신규채용인원 대비 조기퇴사인원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겠지만, 퇴직 자는 의사결정을 상당히 빨리 한다는 점을 보여 주고 있다. 정부기관이나 교육기관의 경 우 조기퇴사자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다. <표 2>은 첫 직장(일자리)을 그만둔 가장 주된 이유 가 어떤 것인지 성별, 전공계열별, 직장형태별로 보여 주고 있다. 19) 전체적으로 가장 높은 퇴사사유는 근로여건(근로시간, 18) 이와 같이 전공계열별로 다양한 특성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성 을 포함하지 못했으나 이를 체계적으로 감안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19) 퇴사사유는 다음과 같이 15개의 항목으로 조사되었다. 1. 근로여건(근로시간, 보수, 승진, 장래전망, 근로환경 등) 불만족, 2. 차별을 받아서(성차별, 고용형태 차별 등), 3. 전공,

11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HRM)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247 보수, 승진, 장래전망, 근로환경 등) 불만족 으로 38.8%를 점하였다. 그 다음으로 보 다 나은 직장으로의 전직(이직)을 위하여 (19.1%), 학업의 계속이나 재취업 준 비 (13.3%), 그리고 전공, 지식, 기술, 적성 등이 맞지 않아서 (8.7%)로 나타난다. 성별로 보면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전공계열 중에서는 교육계열이 다른 전공과 달리 학업의 계속이나 재취업 준비 (35.4%)가 퇴사사유 중 가장 높고, 그 다음 보다 나은 직 장으로의 전직(이직)을 위하여 (21.5%) 순이다. 또한 의약계열은 보다 나은 직장으로의 전직(이직)을 위하여 가 31.7%로 가장 높다. 일반적인 전공과는 달리 교육과 의약계열 의 특수성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판단된다. 20) 한편 근로여건(근로시간, 보수, 승진, 장 래전망, 근로환경 등) 불만족 은 30~299명의 기업규모에서는 40%를 상회하지만 1,000명 이상 대기업은 30% 후반대이다. 보다 나은 직장으로의 전직(이직)을 위하여 는 대기업에서 20%대, 중소기업은 10%이고, 전공, 지식, 기술, 적성 등이 맞지 않아서 도 대기업은 10~20%인 데 반해 중소기업은 10%를 하회하고 있다. <표 2> 조기퇴사 사유 (단위: %) 구분 전체 남성 성별 여성 전공 계열 인문계열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의약계열 예체능계열 (표 계속) 지식, 기술, 적성 등이 맞지 않아서, 4. 학업의 계속이나 재취업 준비, 5. 창업 또는 가족 사업을 하려고, 6. 계약기간이 끝나서(또는 임시적이거나 계절적인 일이 완료되어), 7. 직 장의 휴, 폐업 등으로(또는 일거리가 없거나 회사 사정이 어려워서), 8. 권고사직, 정리해 고, 명예퇴직으로 인해서, 9. 상사 또는 동료와의 갈등 때문에, 10. 경제적인 여유가 있거 나 여가를 즐기기 위하여, 11. 보다 나은 직장으로의 전직(이직)을 위하여, 12. 건강이 좋 지 않아서, 13. 육아, 14. 결혼, 15. 가족적인 이유로(간병 등) 20) 지면관계상 업종별 직종별 퇴사사유에 대한 자료는 생략한다. 업종이나 직종별로 볼 때 별 다른 특징을 찾아보기 어려운데, 금융보험 관련직의 경우 앞서 의약계열과 유사한 형태로 나타난다.

12 248 職 業 能 力 開 發 硏 究 第 11 卷 第 2 號 회사 형태 기업 규모 구분 민간/개인사업체 외국인 회사 정부투자기관/출연기관/ 공사합동기업 법인단체 정부기관 교육기관 연구기관 특정한 회사나 사업체에 미소속 기타 ~4명 ~9명 ~29명 ~49명 ~99명 ~299명 ~499명 ~999명 ,000명 이상 주: 첫 행의 번호는 각주 19번의 퇴사사유에서 언급한 번호를 지칭함. 이는 대기업에 취업한 대졸 신입사원의 경우, 더 좋은 직장에 대한 전직의도가 강하고, 전공, 기술, 적성과 직무와의 일치여부가 퇴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 다. 그에 비해 중소기업의 경우 근로여건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상대 적으로 창업 또는 가족 사업을 하려고 (5.9%)와 상사 또는 동료와의 갈등 때문 에 (7.4%)라는 퇴사사유가 높게 나타난다. 이와 같은 기업규모별 차이는 대기업 취업자 와 달리 중소기업 취업자는 더 좋은 직장으로의 이동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이라 고 추정된다.

13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HRM)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249 Ⅳ. 조기퇴사 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1. 기초분석 다음의 <표 3>은 분석자료의 변수와 기초통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종속변수로 근속기 간(첫 직장에서 근무한 개월 수)을 사용한 OLS 추정으로 실증분석을 한다. 21) 독립변수 는 개인속성으로서 성별, 연령(퇴직시점)을, 기업특성은 업종, 직종, 직장형태, 그리고 기업규모 더미변수를 사용하였다. 22) 근로조건은 주간 총 근로시간과 월평균 임금수준, 그리고 노동조합 유무를 활용하였다. 23) 또한 직장생활에 대한 만족도(11개 항목, 5점 척도), 직무일치(4개 항목), 사회보험 가입여부(더미변수), 복리후생 혜택여부(더미변 수)를 포함하였고, 개인 취업준비에 대한 정보로 재학 중 일자리 경험, 일자리 탐색경험, 취업 사교육경험, 직업훈련 경험, 자격증 여부 등을 더미변수로 활용하였다. 또한 개인의 능력에 대한 대리변수로서 대학 졸업학점의 등급정보(5점 척도)를 추가하였다. 21) 본 연구는 생존분석(survival analysis) 방법을 취하지 않았다. 만약 근속기간을 생존시 간으로 간주한 생존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분석대상으로 퇴직자는 물론 퇴직하지 않 은 사람들을 포함하고, 분석하고자 하는 정보가 동일한 시점에서 파악할 수 있을 때 가능 하다. 그러나 본 연구의 분석자료에서 주된 독립변수인 직장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퇴직하 지 않은 경우에는 조사시점(2006년)의 정보이고, 퇴직자의 경우 개인마다 조사시점이 다 른 회고적 응답이기 때문에 사건(event)에 따른 정보를 활용하는 생존분석을 활용할 수 없다고 판단하였다. 한편 익명의 심사자는 조기퇴사의 기준을 근속기간 1년으로 구분한 로 짓분석이 조기퇴사 요인을 분석함에 있어 더 적합한 방법이라는 점을 지적하였다. 향후 퇴 사하지 않은 대졸 취업자를 포함한 다항로짓분석이 필요한데, 향후 연구과제로 삼는다. 22) 앞서 실태분석에서 나타난 것처럼 기업규모의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난 점을 감안하여 전 체 표본에 대한 실증분석과 별도로 중소기업과 대기업으로 나누어 추정하였다. 기업규모는 100인 미만인 경우를 중소기업으로, 100인 이상인 경우를 대기업으로 나누었다. 통상적인 경우 300인을 기준으로 분류하지만, 익명의 심사자가 지적한 것처럼 본 분석자료의 특성 상 100인 기준으로 나누었기 때문에 실제 의미로는 소기업(100인 미만)과 중기업 이상 (100인 이상)으로 구분했다고 봐야 할 것이다. 23) 노동조합 유무 더미변수의 경우, 응답자의 노동조합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노동조합이 있 는 경우(=1)를 더미변수로 반영하였는데, 이는 노조가 조합원 여부와 상관없이 근로조건 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14 250 職 業 能 力 開 發 硏 究 第 11 卷 第 2 號 <표 3> 변수의 정의 및 기초통계량 중소기업 대기업 전체 변수 (100인 미만) (100인 이상) N 평균 S.D. N 평균 S.D. N 평균 S.D. 근속기간(개월) 2, , 성별 더미(여성=1) 2, , 연령(세) 2, , 기업 특성 근로 조건 만 족 도 직무 일치 사회 보험 복리 후생 취업 준비 업종 더미(비제조업=1) 2, , 직종 더미(기준=경영, 회계, 사무 관련직) 2, , 직장형태 더미(기준=민간/개인사업체) 2, , 기업규모더미(중소기업=1) 2, , 주당 총 근로시간(시간) 2, , 월평균 환산 소득(만 원) 2, , 노동조합 유무(유=1) 2, , 첫 직장(일자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2, , 임금 또는 소득에 대한 만족도 2, , 고용의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 2, , 직무내용에 대한 만족도 2, , 근무환경에 대한 만족도 2, , 일한 시간에 대한 만족도 2, , 개인의 발전가능성에 대한 만족도 2, ,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도 2, , 복리후생제도에 대한 만족도 2, , 인사제도(승진제도)에 대한 만족도 2, , 사회적 평판에 대한 만족도 2, , 업무내용과 교육수준 비교(저수준=1) 2, , 업무내용과 기술(기능)수준 비교(저수준=1) 2, , 업무내용과 전공 비교(불일치=1) 2, , 전공지식의 유용성 2, , 국민연금/특수직역연금(가입=1) 2, , 건강보험(가입=1) 2, , 고용보험(가입=1) 2, , 산재보험(가입=1) 2, , 법정퇴직금/퇴직연금(해당=1) 2, , 시간외수당(해당=1) 2, , 상여금(해당=1) 2, , 휴가(연월차)(해당=1) 2, , 유급출산휴가(해당=1) 2, , 유급병가(해당=1) 2, , 졸업학점(평점) 2, , 재학 중 일자리경험(경험 있다=1) 2, , 일자리 탐색경험(경험 있다=1) 2, , 취업 사교육경험(경험 있다=1) 2, , 직업훈련 경험(경험 있다=1) 2, , 자격증 보유 여부(예=1) 2, ,

15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HRM)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251 기초통계를 간단히 살펴 보면 근로조건이나 직장생활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중소기업 보다 대기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직무내용이나 개인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만 족도는 반대로 나타나는데,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의 직무가 좀 더 포괄적이며 또한 조 직규모도 작아 개인의 입장에서는 성장가능성을 높게 인식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그 와 유사하게 또 다른 근로조건으로서 사회보험 가입이나 복리후생제도의 혜택도 역시 중 소기업보다 대기업이 높은 수준이다. 또한 졸업학점도 대기업이 중소기업보다 높아 상대 적으로 우수한 인력이 대기업에 취업했다는 것을 보여 준다. 2. 추정결과 대졸 신입사원 중 퇴직자의 근속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추정결과는 다음의 <표 4>와 같다. 먼저 전체 결과를 보면, 남성에 비해 여성이 그리고 고연령자일수록 근속 기간이 길며, 경영/회계/사무 관련직이 아닌 경우 근속기간이 더 길다. 또한 근로조건에 서는 월임금수준만 근속기간에 정(+)의 효과를 보이고 근로시간이나 노조 유무는 별다 른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한편 직장생활 만족도에서는 일자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가 높을수록, 고용안정성이나 직무내용과 인간관계, 그리고 사회적 평판에 대한 만족도 가 높을수록 근속기간이 높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한편, 복리후생이나 인사제도(승진제도)의 만족도는 해석하기 어려운 추정결과를 보 인다. 예상대로라면 좋은 복리후생과 인사제도는 근속기간에 정(+)의 효과를 보여야 하 는데, 추정결과 둘 다 부(-)의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에 대해서는 좀 더 세밀한 추가분석이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만족도 자체가 높지 않다는 점(각각 5점 척도에서 평 균 2.83, 2.77, <표 3> 참조)과 신입사원 입장에서 다양한 복리후생이나 인사제도를 채 경험하지 못해서 막연하게 판단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필자가 판단하기로는 복리후생과 인사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근속기간이 짧아진다는 것이 제도의 문제라기보다는 응답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앞서 다른 복리후생제도의 혜택여부가 유의하게 정(+)의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 이다.

16 252 職 業 能 力 開 發 硏 究 第 11 卷 第 2 號 <표 4> 근속기간 결정요인에 대한 추정결과 중소기업 대기업 전체 변수 (100인 미만) (100인 이상) 계수 S.E. 계수 S.E. 계수 S.E. 상수항 *** *** *** 5.11 성별 더미(여성=1) 2.39*** *** *** 0.64 연령(세) 0.57*** *** *** 0.17 기업 특성 근로 조건 만 족 도 직무 일치 사회 보험 복리 후생 취업 준비 업종 더미(비제조업=1) 직종 더미(기준=경영/회계/사무직) 0.49** * 직장형태 더미(기준=민간/개인사업체) -0.56* ** 0.59 기업규모더미(중소기업=1) 주당 총 근로시간(시간) 월평균 환산 소득(만 원) 0.01*** *** *** 0.00 노동조합 유무(유=1) 첫 직장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0.73*** *** 임금 또는 소득에 대한 만족도 * 0.27 고용의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 0.27** 직무내용에 대한 만족도 0.41*** * ** 0.26 근무환경에 대한 만족도 일한 시간에 대한 만족도 -0.20* 개인의 발전가능성에 대한 만족도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도 0.67*** *** *** 0.23 복리후생제도에 대한 만족도 -0.58*** *** 인사제도(승진제도)에 대한 만족도 -0.39** * * 0.29 사회적 평판에 대한 만족도 0.33** ** 0.29 업무내용과 교육수준 비교(저수준=1) 업무내용과 기술(기능)수준 비교(저수준=1) 업무내용과 전공 비교(불일치=1) -0.78** * 0.58 전공지식의 유용성 국민연금/특수직역연금(가입=1) * 2.38 건강보험(가입=1) 고용보험(가입=1) 산재보험(가입=1) 법정퇴직금/퇴직연금(해당=1) 2.47*** *** *** 0.64 시간외수당(해당=1) -0.92*** *** ** 0.47 상여금(해당=1) 1.16*** *** * 0.64 휴가(연월차)(해당=1) 0.96*** *** 유급출산휴가(해당=1) 유급병가(해당=1) -0.54* 졸업학점(평점) -0.30** ** 0.27 재학 중 일자리경험(경험 있다=1) 일자리 탐색경험(경험 있다=1) -1.02*** *** ** 0.48 취업 사교육경험(경험 있다=1) 직업훈련 경험(경험 있다=1) -0.68** *** 자격증 보유 여부(예=1) N 2,554 1, F *** *** 7.202*** Adjusted R 주: *는 0.1의 유의수준, **는 0.05의 유의수준, ***는 0.01의 유의수준을 의미.

17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HRM)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253 또한 직무내용과의 일치도 측면에서는 업무내용과 수준이 자신의 교육수준이나 기술 (기능)수준과 비교할 때 수준차이가 있더라도 별 영향을 끼치지 않는 반면, 자신의 전공 과 비교하여 전혀 맞지 않을 때 근속기간에 유의적인 부(-)의 효과를 보인다. 이는 하향 취업 여부보다는 자신의 전공과 일과의 적합성이 떨어질 때, 조기퇴사를 유인하게 된다 고 볼 수 있다. 사회보험의 가입 여부는 유의한 효과가 보이지 않지만, 복리후생 혜택에서는 법정퇴직 금/퇴직연급과 상여금, 그리고 휴가(연월차)제도의 혜택을 받는 경우 유의한 효과를 보 이고 있다. 사회보험 가입 여부가 모두 근속기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복리후생 혜택 여부의 일부는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제도의 특성을 고려할 때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즉 사회보험은 보험가입 자체가 법적으로 강제되어 있고 개인이 그 실익을 체감하는 데 한 계가 있는 반면, 복리후생제도는 실제 직장생활에서 그 실익을 쉽게 체감할 수 있기 때 문이다. 24) 취업준비 측면에서는 재학 중 일자리 경험과 취업 사교육, 자격증 보유 여부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일자리 탐색 경험과 직업훈련 경험은 근속기간에 유의한 부(-)의 효과를 보이고 있다. 이는 과거 일자리 탐색경험이나 취업을 위한 공식적인 직업훈련을 경험하는 경우 보다 적극적으로 직장탐색활동을 할 가능성을 높여 주기 때문이라고 해석 된다. 기업규모별로 나누어 중소기업과 대기업 각각에 대해 추정한 결과, 전체의 추정결과와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또한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추정결과의 차이를 보기 위해 Chow 검정을 실시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보였다( (39, 2476)=1.6148, P<0.001). 먼저 중 소기업의 경우, 전체의 추정결과와는 달리 고용안정성과 사회적 평판에 대한 만족도와 업무내용과 전공 간의 불일치가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대기업의 경우에도 전체 나 중소기업과 다른 추정결과가 눈에 뜨인다. 직장형태의 더미 값을 보면 부(-)의 효과가 발견된다. 특히 졸업학점은 대기업의 추정결과에서만 유의한 부(-)의 효과가 나타나는 데, 앞서 퇴사사유에서 살펴본 것처럼 상대적으로 능력이 좋은 대기업 대졸 신입사원들 이 역시 중소기업에 취업한 대졸자보다 전직을 하기에 유리한 위치이기 때문에 고학점자 일수록 새로운 직장을 탐색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보여 준다고 판단된다. 24) 한편 복리후생제도 중 시간외수당은 부(-)의 효과를 보이고 있다. 이는 시간외수당이 추가 근로에 대한 보상으로 제도화되어 있어 정(+)의 효과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근로자 입장에서 시간외수당이 잔특근에 대한 만족스러운 보상수단으로 인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18 254 職 業 能 力 開 發 硏 究 第 11 卷 第 2 號 Ⅴ. 결론 본 연구는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현상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가용한 자료 중 가장 방대하고 상세한 조사가 이루어진 제1회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06년)의 원자료 를 활용하여 2004년 8월, 그리고 2005년 2월에 졸업한 대졸 신입사원들이 얼마나 빨리 퇴직하는지, 무엇 때문에 퇴직을 하는지, 그리고 퇴직자들의 근속기간 결정요인을 분석 하였다. 그간 고학력자의 취업난이 심각한 와중에 어렵게 취업한 대졸 신입사원들이 빨리 이직 을 꾀한다는 상반된 현상들이 나타나면서 과연 실상이 어떠한지 체계적으로 조사가 이루 어진 적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실태분석만으로도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이 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첫 직장 일자리에서 퇴직을 한 경험을 가진 대졸 신입사원을 구 분하여 이들을 분석하였다. 실태분석 결과, 대졸 신입사원 중 33.1%가 첫 직장에서 퇴직한 것으로 나타나며, 퇴 직한 사람 중 1년 이내에 퇴직한 대졸 신입사원의 비율이 62.2%이고, 1년 이내 퇴직하 는 경우를 조기퇴사자 라고 할 때, 이중 2/5가 채 6개월도 안 되어 퇴직한 것을 확인하 였다. 본 연구의 목적상 기업특성에 주목하게 되는데, 업종이나 직종에서는 특별히 주목 할 만한 결과를 발견하지 못했지만, 기업규모에 따라 근속기간의 분포가 다르고, 퇴사사 유도 다르게 나타나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에 체계적인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판 단된다. 가령 중소기업일수록 1년 미만 조기퇴사자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퇴사사유도 기업규모가 작을수록 근로여건에 대한 불만이 강하며, 대기업일수록 직무불일치 현상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난다. 이와 같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는 채용 현장에서 명확하게 나타난다. 이는 널리 알려진 것처럼 중소기업의 열악한 사정을 대변하는 것이다. 취업난에도 불구하고 대졸자 들이 중소기업에 취업하기를 꺼려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상당수의 대졸자들이 중소 기업에 취업하는 현실에서 이들을 여하히 중소기업의 근간이 되는 인력으로서 어떻게 조 기 정착시킬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19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HRM)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255 본 연구를 통해 몇 가지 시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전체를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 결과 는 직장생활에서의 인간관계가 근속기간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 주고 있고, 직무내용에 대한 만족도도 중요하게 나타나 일과 사람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대졸 신입사원의 정착 률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이 점은 최근 많은 기업들이 멘토링 제도 를 도입하고 활성화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면 쉽게 수긍이 가는 대목이다. 또 한 기존의 채용에 관련된 학술적 연구가 주로 채용에 있어 멘토링 제도의 효과성에 초점 을 맞추고 있는 것과 궤적을 같이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이만기, 2007). 한편 상대적으로 대졸 신입사원에 비해 채용조건이나 환경이 열악한 중소기업의 입장 에서 보면, 근로조건이나 인사제도/복리후생과 같은 하드웨어보다는 대졸 신입사원에게 매력적인 직무를 개발하고 조직구성원 간의 좋은 인간관계를 조성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구축하는 등 소프트웨어에 초점을 맞추어 신입사원 정착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실 중소기업에 입사하는 대졸 신입사원들은 대기업과 같은 조건의 근로조건이나 제도 를 원하기보다 중소기업이 갖고 있는 이점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중소기업 에서 개인의 성장가능성이 높다는 점, 그리고 대기업과 달리 직무의 폭과 깊이가 넓고 깊 다는 점 등이다. 25) 하드웨어가 갖추어져 있는 대기업의 경우에도 사정은 유사하다. 실증분석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일과 인간관계의 중요성이 대기업에서도 발견되기 때문이다. 또한 대기업의 경우 직무내용과 전공과의 불일치가 조기퇴사의 영향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대기업 대졸 신입사원의 경우 전직을 통해 자기 전공과 적성을 최대한 살리려고 하는 성향이 높아서 이를 감안한 보완책이 필요하다. 따라서 신입사원 입문교육 후 직무 배치 시 최대한 개인 의 전공이나 적성을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령 가급적 대학 전공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직무에 배치하거나 전공과의 연관성이 낮은 직무에 배치할 경우, 사전에 충분한 직 무교육을 실시하는 방법을 들 수 있다. 26) 본 연구가 나름대로 기업 HRM 입장에서 의미 있는 분석결과를 도출했다고는 하나, 25) 지면관계상 포함시키지 못했지만, 이러한 특징은 중소기업과 대기업 대졸 신입사원이 일자 리에 지원할 때 중시했던 요인들의 차이에서 확인된다. 즉 회사규모나 전공분야와의 관련 성은 중소기업 신입사원들이 대기업보다 유의하게 낮은 수준인 반면, 업무내용이나 개인 발전가능성, 고용안정성, 직업자체의 미래 전망 등에서는 서로 다르지 않다. 26) 익명의 심사자는 job-person mismatch가 오히려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과 함께 지적하고 있으며, 회사의 획일적인 채용도구, 기준이나 프로세스도 job-person mismatch 를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일 수 있다 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20 256 職 業 能 力 開 發 硏 究 第 11 卷 第 2 號 분석자료의 특성이나 연구방법론상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첫 일자리에서 퇴사한 대졸자만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했다. 그 결과 조 기퇴사현상에 대한 직접적인 원인을 분석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향후 대졸 신입 사원의 조기퇴사원인에 대한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조사대상을 확대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즉 퇴사한 대졸자를 비롯하여 현재 재직 중인 대졸자를 포함한 첫 직장에서 의 근속기간(duration time) 분석을 통해 이들 간의 체계적인 차이를 도출함으로써 보 다 면밀한 진단이 가능할 것이다. 27) 둘째, 본 연구에서 활용한 자료는 2004년 8월, 2005년 2월에 전문대학 및 대학을 졸 업한 취업자를 대상으로 2006년 9~10월에 이루어진 조사이기 때문에 최대 2년 정도 경과한, 즉 졸업 후 2년간의 직장이동 상황만을 묘사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직업탐색기 간이 장기화됨에 따라 취업시점이 늦어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대졸 신입사원의 초 기 직장정착과정을 분석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 향후 본 조사가 지속되어 적어도 4~5년 정도의 자료가 구비되었을 때 보다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셋째, 본 연구는 분석대상을 4년제 대학 졸업자로 제한하였다. 현실적으로 대학졸업자 에 비해 불리한 위치에 있는 전문대학 졸업자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며, 대학졸업자와 다른 양상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또한 보다 원활한 취업을 위해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대졸자가 있기 때문에 대학원 졸업자(석사)까지도 분석에 포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분석대상이 이와 같이 대상이 확장될 때 대졸 신입사원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결과에서도 나타났듯이 기업의 특성에 대한 조사내용은 업종, 직장형태, 종사자 수(기업규모), 직장소재지, 사회보험 가입 여부, 노동조합 가입 여부로 한정되어 있다. 이러한 정보로는 기업 인적자원관리 차원에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는 분석자료가 대졸자의 응답정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노동공급 측면만을 살 펴볼 수 없다는 것이다. 노동수요 측면의 분석이 추가될 때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 다. 따라서 향후 조사에서는 기업정보의 설문내용들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가령 채용 과정에서 주로 어떤 채용기법들이 활용되고 채용 후 교육훈련이나 멘토링 제도 등과 같 은 조직사회화를 위해 사용된 제도 활용 여부를 포함할 필요가 있다. 27) 본 연구에서는 조기퇴사라는 개념이 아직 일반화되어 있지 않다는 점에서 조기퇴사 여부를 구분으로 한 분석이 어렵다고 판단하여 근속기간에 상관없이 대졸 신입사원 중 퇴사한 사 람들에 대해 첫 일자리의 근속기간의 결정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대상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향후 후속연구에서 보완할 예정이다. 이 점을 지적해 주신 익명의 심사자께 깊이 감사 드린다.

21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HRM)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257 다섯째, 본 연구는 2006년의 단년도 조사결과이기 때문에 실증분석상 개인의 관찰되 지 않은 이질성(individual unobserved heterogeneity)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향후 계획된 대로 지속적인 패널조사가 이어져 다년간의 패널데이터로 구 성하게 될 때 보다 더 엄밀한 추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 활용한 첫 직장(일자리)에 대한 정보는 응답자가 과거를 회고 하여 응답한 것으로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과 기억에 의존하고 있어 응답오류의 가능성을 완벽하게 통제하지 못한다. 28) 따라서 이를 보완할 만한 객관적인 자료(가령, 노동부의 임금구조기본통계조사나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를 같이 활용한다면 응답오류를 최 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8) 익명의 심사자는 분석에 포함된 변수들의 측정시점이 퇴사가 발생한 이후인 2006년 9~10 월이라면 회고적(retrospective) 성격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만족도와 같이 객관 적 사실이 아닌 과거의 심리적 상태를 회고하는 것은 측정 방법에 문제의 소지가 있다. 즉, 회사를 그만두었기 때문에 나는 불만족했음이 틀림없다 는 심리적 합리화 과정 (justification process)이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원인과 결과관계를 뒤바꾸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고 지적하였다.

22 258 職 業 能 力 開 發 硏 究 第 11 卷 第 2 號 참 고 문 헌 김안국(2005). 대졸 청년층의 노동이동 분석-인문사회계와 이공계 졸업자를 중심으로-, 노동경제논집, 제28권 제3호, 39~76쪽, 한국노동경제학회. 김준영 전용석(2003). 청년층의 노동이동과 노동시장 성과-초기 노동시장 경험이 노동 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제2회 산업 직업별 고용구조조사 및 청년패 널 심포지엄 자료집, 179~197쪽, 한국고용정보원. 김형만 외(2006). 청년층의 노동시장 이행과 인적자원개발(Ⅲ)-총괄보고서-, 한국직업 능력개발원. 매일경제( ). 신입사원 30%가 1년 내 퇴사한다고?, 매일경제. 박경규 윤종록 임효창(1999).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에 대한 종단적 연구, 인사ㆍ조 직연구, 제7권 제1호, 43~82쪽, 한국인사ㆍ조직학회. 박성준 황상인(2005). 청년층 학력과잉이 임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경제위기 전 후를 중심으로-, 노동경제논집, 제28권 제3호, 141~166쪽, 한국노동경제 학회. 신선미 손유미(2008). 대졸 청년층 하향취업의 결정요인,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1권 제1호, 1~21쪽,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오인수 외(2007). 직무만족, 조직몰입, 성과, 이직의도 간의 관련성: 문헌고찰 및 메타분 석, 인사ㆍ조직연구, 제15권 제4호, 43~86쪽, 한국인사ㆍ조직학회. 오호영(2005). 과잉교육의 원인과 경제적 효과, 노동경제논집, 제28권 제3호, 1~37쪽, 한국노동경제학회. (2007). 대학서열과 노동시장 성과-지방대생 임금차별을 중심으로-, 노동경제논 집, 제30권 제2호, 87~118쪽, 한국노동경제학회. 이만기(2007). 기업에서 멘토링 제도 도입에 따른 멘토링 기능과 조직성과 그리고 그 조 절요인과의 관계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4권, 205~223쪽, 한국인적자원 관리학회. 이병희(2003). 청년층 노동시장 분석, 한국노동연구원.

23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HRM)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259 탁진국 외(2007). 신입사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 및 조직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차이,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340~341쪽, 한국심리학회. 통계청(2007). 경제활동인구 부가조사(청년층, 고령층) 결과, 통계청. 한국경제신문( ). 신입사원 29% 입사 1년 안에 퇴사, 한국경제신문사. 한국고용정보원(2006). 제1회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 한국고용정보원. (2008)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 기초분석보고서-2005년 대졸자 1 차년도 결과 분석-, 한국고용정보원.

24 260 職 業 能 力 開 發 硏 究 第 11 卷 第 2 號 abstract The Status and Causes of Early Separation of College Graduate Newcomers - Focusing on the HRM Perspectives - Eom, Dong-Wook Recently the early separation rate of college graduate newcomers becomes about to 30% during high unemployment of young workers. This study investigates the status and causes of early separation of college graduate newcomers by using the GOMS(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 2006). According to their status of early separation, we found that the 33.1% of them had experienced the job separation and among them the ratio of early separation(less than 1 year) was 62.2%. We also show the systematic gap between small and midium-sized firm and large firm by analyzing the distribution of length of tenure and the causes of early separation of them. The result of estimating OLS model on the determinants of length of tenure also make the difference. Since the satisfaction of job contents and human relation among the workplace satisfaction items have the positive effect on the length of tenure, the mentoring program will be an appropriate tool of retention for reducing early separation and developing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f college graduate newcomers. Keyword: College graduate new comers, Early separation, Workplace satisfaction, HRM, Mentoring program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목차 2018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9 만명감소, 60 세이상은 12 만 6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 < 근로형태별규모 > < 성별규모 > < 연령계층별규모 > < 산업별규모 >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ºñÁ¤±Ô±Ù·ÎÀÇ ½ÇÅÂ¿Í °úÁ¦.hwp

ºñÁ¤±Ô±Ù·ÎÀÇ ½ÇÅÂ¿Í °úÁ¦.hwp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약 i ii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iii iv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v vi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vii 제1장 서 론 1 2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Ⅱ) 제1장 서 론 3 4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Ⅱ) 제1장 서 론 5 6 비정규근로의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79.6 79.8 72.9 71.9 39.9 41.0 37.6 39.1 광공업 공공서비스업 민간서비스업 농림어업건설업 소속업체기준 일하는곳기준 53.0 52.5 자료:경제활동인구조사부가조사 남자 여자 24.8 23.5 28.7 23.8 10.9 12.7 10.4 9.7 3.1 4.1 비정규직 임시근로 장기임시근로 계약근로 시간제근로 특수고용형태 325 308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ISS 2092-7117 (2012-37) 발행일 : 2012. 09. 14 남녀의 경활동 특성별 가사노동시간의 차이 기혼 남녀 20~49세 연령층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의 약 8배에 달하며, 취업자 남녀의 가사노동 시간 차이는 평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의 약 6배에 달하 지만, 일요일에는 여성이 남성의 3배로 감소 기혼여성의 경우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hwp

hwp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ⅰ ⅱ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ⅲ ⅳ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ⅴ ⅵ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ⅶ ⅷ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ⅸ ⅹ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ⅹⅰ ⅹⅱ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ⅹⅲ 제 1 장서론 1 2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제 1 장서론 3 가정에만전념해야결혼전까지만출산전까지만자녀양육기이후재취업남편경제력이충분치않을때만평생직업가져야기타

More information

출산전후근로및임금동학에관한연구 첫자녀출산과연계된경력단절및복귀를중심으로 I. 서론

출산전후근로및임금동학에관한연구 첫자녀출산과연계된경력단절및복귀를중심으로 I. 서론 출산전후근로및임금동학에관한연구 첫자녀출산과연계된경력단절및복귀를중심으로 I. 서론 II. 선행연구 Ⅲ. 실증분석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경력단절경험 경력단절무경험 표본수 1,079 1,781 근로자수 ( 명 ) 173 223 시간당실질임금 ( 로그시간당 2005 년만원 ) -0.511-0.238 경력기간 ( 년 ) 9.945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목차 2016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2 만 2 천명증가, 60 세이상은 15 만 1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02-759-5548, E-mail : kwpark@bok.or.kr)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장 ( 전화 : 02-759-5438, E-mail :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2006

2006 20대 총선 결과 관련 여론조사 2016. 5. 차 제1장.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4 2. 주요 조사 내용 4 3. 조사 설계 5 4. 응답자 특성 6 제2장. 요약 1. 노동개혁, 고용 문제 해결 도움 정도 8 2. 노동개혁 추진, 지지후보 및 정당 결정 영향 정도 9 3. 지지후보, 정당 선택 시 가장 도움을 받은 매체 9 4. KBS MBC 등 공영방송

More information

20061011022_1.hwp

20061011022_1.hwp 조사 보고서 주40시간 근무제 도입 성과와 과제 실태조사 2006. 9 내 용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1 2. 조사의 기본설계 1 Ⅱ. 조사결과 1. 주40시간제 도입 이후의 경영성과 3 1-1.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았던 이유 4 1-2.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 4 2. 주40시간제 도입 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목차 Ⅰ Ⅱ (2013)

목차 Ⅰ Ⅱ (2013) 뿌리산업실태및인력수급현황분석 목차 Ⅰ. 1 1. 1 2. 1 Ⅱ. 3 1. 3. 3. 4. 5. 5. 6. 7. 8 2. 11. 11. 12 3. 17. 17. 19. 21. 23 4. (2013) 25. 25. 27 5. 1 29 Ⅲ. 31 1. (2013) 31. 31. 33 2. (2013) 35. 35. (2014) 37 3. (2013) 39. 39.

More information

KEEP 패널 브리프 가하고 있음. 장기 연체로 법적 조치를 받은 학생은 2009년 649명(채무액 37억 원)에서 2012년 1,785명(110억 원)으로 3배 가량 늘어났으며, 2013년 에는 3,742명(채무액 256억 원)으로 2012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함.

KEEP 패널 브리프 가하고 있음. 장기 연체로 법적 조치를 받은 학생은 2009년 649명(채무액 37억 원)에서 2012년 1,785명(110억 원)으로 3배 가량 늘어났으며, 2013년 에는 3,742명(채무액 256억 원)으로 2012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함. 패널 브리프 대졸자 학자금 대출 상환 부담과 취업 선호 손희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원 I. 들어가며 학자금 대출 제도는 학생들이 대학(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비 부담을 줄여주는 정부의 학자금 지원 정책임 1). - 소득 계층 간 고등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고 사회 양극화를 완화시 켜 형평성을 제고하는 효과를 가짐. 표 1. 학자금

More information

- GOMS 에서는만학도의비중도일정부분차지하고있어연령을조사당시만 20 세 ~34 세로제한함 - 종사상지위에대해서는비임금자를제외한임금근로자로만한정하였음 - 고용형태에대해서는통계청기준에따라정규직과비정규직을구분함 - 사업체규모는 300 인미만을중소

- GOMS 에서는만학도의비중도일정부분차지하고있어연령을조사당시만 20 세 ~34 세로제한함 - 종사상지위에대해서는비임금자를제외한임금근로자로만한정하였음 - 고용형태에대해서는통계청기준에따라정규직과비정규직을구분함 - 사업체규모는 300 인미만을중소 고용동향브리프2 Ⅰ. 들어가며 대졸청년층의첫직장진입및이탈현황분석 : 사업체규모및고용형태를중심으로 우리나라의노동시장은이중노동시장이존재 김하영 - 고용안정성과상대적으로안정된임금수준, 복지혜택등이보장되는 1 차노동시장과저임금, 고용불안정에시달리는 2 차노동시장으로구분 ( 김훈 (2015), 어수봉 (2014)) - 우리나라청년들도이러한이중노동시장에대해인지하고있고,

More information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집적경제메커니즘의유형공유메커니즘매칭메커니즘학습메커니즘 내용기업이군집을형성하여분리불가능한생산요소, 중간재공급자, 노동력풀등을공유하는과정에서집적경제발생한지역에기업과노동력이군집을이뤄기업과노동력사이의매칭이촉진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군집이형성되면사람들사이의교류가촉진되어지식이확산되고새로운지식이창출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임정연 이영민 1) 주저자, 숙명여자대학교인력개발정책학박사과정, 2) 교신저자, 숙명여자대학교여성 HRD 대학원부교수,

임정연 이영민 1) 주저자, 숙명여자대학교인력개발정책학박사과정,   2) 교신저자, 숙명여자대학교여성 HRD 대학원부교수, 임정연 이영민 1) 주저자, 숙명여자대학교인력개발정책학박사과정, E-mail: jungyon82@naver.com 2) 교신저자, 숙명여자대학교여성 HRD 대학원부교수, E-mail: ymlee@sookmyung.ac.kr 규모 재직근로자대상교육훈련실시 ( 개소,%) 1 인당평균집체훈련시간 1 인당평균집체훈련비용 ( 천원 ) 전체수강료시설비기타비용 전체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ºñÁ¤±ÔħÇغ¸°í¼�.hwp

ºñÁ¤±ÔħÇغ¸°í¼�.hwp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0.0 전기,가스,수도업 광업 운송,창고,통신업 기타공공 및 개인서비스업 제조업 금융 및 보험업 부동산업 및 사업서비스업 도소매 및 소비자용품수리업 건설업 음식숙박업 농림어업 비정규직비율 퇴직금지급이행률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1년 제 9회 최우수상.hwp

2011년 제 9회 최우수상.hwp 1) 고려대학교교육학과석사과정 (nayoung725@yahoo.co.kr) 2) 고려대학교교육학과박사과정 (seo2jin@hanmail.net) 3) 고려대학교교육학과석사과정 (premier110@hanmail.net) 성별지역계열학업진행여부 총사례수 일주일평균아르바이트시간 ( 시간 ) 남 1510 8.9 여 1457 8.4 동지역 2573 8.5

More information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111 인구구조의 변화와 고령노동 : 현황과 과제* 이철희 ** 이 글을 통해 필자는 인구고령화가 노동시장에 어떠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가 에 대해서 살펴보고, 우리나라 고령인구의 경제활동 현황 및 전망에 대해 검토한 뒤, 인구고령화에 따른 노동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령인력의 고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정책적인 과제가 해결되어야 하는가를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숙련기술인의경제적 사회적지위 분석을위한측정지표개발

숙련기술인의경제적 사회적지위 분석을위한측정지표개발 2013-06 숙련기술인의경제적 사회적지위 분석을위한측정지표개발 2013. 11 . 2013. 11.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I. 1 1. 1 2. 3 II. 5 1. 5 1.1 5 1.2. 7 1.3. 8 2. 10 III. 20 1. 20 1.1. 20 1.2.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서울 노동시장구조와 동향

서울 노동시장구조와 동향 동향과 이슈 2015-1 통계로 본 서울의 노동 : 산업구조, 고용구조, 취약노동자 구조 2015. 5 [인포그래픽스: 통계로 보는 서울의 노동] - i - 목차 [인포그래픽스: 통계로 보는 서울의 노동] ⅰ [해설과 요약] ⅴ Ⅰ. 서울의 산업구조 1 1. 서울의 지역총생산 1 2. 사업체와 종사자 3 3. 사업체 규모와 기업체 규모 5 Ⅱ. 서울의 고용구조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ÁÖ5Àϱٹ«Á¦Á¶»ç(03).hwp

ÁÖ5Àϱٹ«Á¦Á¶»ç(03).hwp 51 49 47 49.3 44 48.9 56.5 71.7 48.4 84.6 46.1 50 105.8 110 100 90 48.3 70 50 45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30 ( ) ( ) 15.9% 15.3% 16.4% 14.7% 14.5% 11.9% 14.8% 1. 귀사의 현재 토요일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 1 -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1] 입사지원서의학력과출신학교정보기재란유무 - 2 - 회사명 학력기입 고등학교대학석사박사출신학교명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C1A4C3A5B8AEC6F7C6AE20323039C8A3202D20BCF6C1A4322E687770>

<C1A4C3A5B8AEC6F7C6AE20323039C8A3202D20BCF6C1A4322E687770> 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 209 2016. 3. 14 일하는 서울 노인의 특성과 정책방향 요약 3 Ⅰ. Ⅱ. Ⅲ. 노후준비 부족으로 일해야 하는 노인 증가 서울에서 일하는 노인의 특성 서울시 정책제언 4 7 19 윤민석 서울연구원 부연구위원 02-2149-1016 msyoon@si.re.kr 요약 고령화가 심화되고 조기퇴직 등으로 노후준비가 부족해지면서, 생계문제로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Ⅱ.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분석 1.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가.조사 목적 개인별 손해보험 가입자들의 채널 선택에 대한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판매채널의 효율성 제고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함. 나.조사 결과 및 시사점 2010년 손해보험 가입자 대부분(92.6%)이 보험설계사 및 대리점 등을 통한 대면채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대면채널은 2007년 88.3%로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C1A4C3A55F323030352D33385FC0C7B7E1B1E2BBE7C0CEB7C25FBFE4BEE0B9AE2E687770>

<C1A4C3A55F323030352D33385FC0C7B7E1B1E2BBE7C0CEB7C25FBFE4BEE0B9AE2E687770> 정책연구개발사업 최종보고서 (0405-PO00-0707-0001) 의료기사인력 수급방안에 관한 연구 The Present Condition of Supply and Demand for Medical Technicians and Management Policy Implications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주관연구책임자 : 오 영 호 보 건 복 지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ⅰ ⅱ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ⅲ ⅳ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ⅴ ⅵ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ⅶ ⅷ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제 1 장서론 1 2 베이비붐세대 1955 년부터 1963 년기간 (47~55 세 ) 중에태어난베이비붐세대는 2010 년현재약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2016. 09. 12(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이유로인한명예퇴직허용 ㅇ 정년연장형임금피크대상자의정년잔여기간변경은 퇴직적립금 소요재원증가로법정적립비율(80%)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322EC6AFC1FD315F32303135B3E220B3EBB5BFBDC3C0E5C6F2B0A1B9D732303136B3E220C0FCB8C15FB5BFC7E2BAD0BCAEC6C02E687770>

<322EC6AFC1FD315F32303135B3E220B3EBB5BFBDC3C0E5C6F2B0A1B9D732303136B3E220C0FCB8C15FB5BFC7E2BAD0BCAEC6C02E687770> 월간 노동리뷰 2015년 12월호 pp.7~30 한 국 노 동 연 구 원 2015년 노동시장 평가와 2016년 고용전망 2015년 노동시장 평가와 2016년 고용전망 동향분석팀 김 철 식** ㅡ Ⅰ. 2015년 노동시장 개관 2015년 월 평균 취업자 수는 전년동기대비 326천 명 증가하여 2014년(월 평 균) 증가분(554천 명)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을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5. .......hwp

5. .......hwp X i D i ) 8 6 4 2 0-2 -4 1987 1988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year 12 8 4 0-4 -8 1987 1988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year 45 40 35 30 25 20 15 1987 19 90 1994 1998 2002 year ln W X 30

More information

II. 기존선행연구

II. 기존선행연구 수익용부동산의임대수익영향요인에관한연구 I. 서론 II. 기존선행연구 Ⅲ. 실증분석모형및자료 yit = a + b xit + ui + eit yit = ( a + ui ) + b xit + eit α α cov( it, i ) 0 x u = cov( x, ) 0 it u i ¹ H : cov( x, u ) = 0 0 H : cov( x, u ) ¹ 0 1 it

More information

중증장애인의 현황과 정책방향 (4) 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활동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 3년을 맞이하여, 전국에 있는 활동지원 서비스 제공기관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이 를 통해 향후 활동지원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해 제공기관 측면에서의 과제를 살펴보

중증장애인의 현황과 정책방향 (4) 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활동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 3년을 맞이하여, 전국에 있는 활동지원 서비스 제공기관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이 를 통해 향후 활동지원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해 제공기관 측면에서의 과제를 살펴보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제공기관 현황과 과제 Current State and Challenges of PAS Providers 김동기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에 있는 활동지원서비스 제공기관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향후 활동지원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해 제공기관 측면에서의 과제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3년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2009 2009 151-836 1816 869-12 6 Tel. 02-870-7300 Fax. 02-870-7301 www.khrdi.or.kr Contents 04 05 05 07 10 11 12 14 15 17 21 23 25 27 29 31 33 34 35 36 37 38 39 40 41 43 45 47 49 51 53 56 62 62 62 63 63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16..

..............16.. 제 2 차 발 간 등 록 번 호 11-1490100-000057-14 고 령 자 고 용 촉 진 기 본 계 획 2 0 1 2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2012-2016) M i n i s t r y o f E m p l o y m e n t a n d L a b o r 2012-2016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 Basic Plan for Promoting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B3B2C0E7C7F62E687770>

<B3B2C0E7C7F62E687770> 퇴직연금 도입에 따른 금융업종별 대응전략 2005.11 남 재 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목 차 1) 미국의 경우 1875년에 American Express가 퇴직연금을 최초로 실시하였다. : : 大 和 總 硏 2) 종업원의 근무에 대해서 퇴직 시에 지불되는 급부(퇴직금) 및 퇴직 후의 일정기간에 걸쳐 지불되는 급부(퇴직 연금) 중 계산시점까지

More information

< B0E6C3D12D4A424620BBF3C8A3B1B3B7F9C7C1B7CEB1D7B7A520C8B8C0C720C0DAB7E12028C3BBB3E2BDC7BEF72928BCADBFB5C1F8292E687770>

< B0E6C3D12D4A424620BBF3C8A3B1B3B7F9C7C1B7CEB1D7B7A520C8B8C0C720C0DAB7E12028C3BBB3E2BDC7BEF72928BCADBFB5C1F8292E687770> 청년실업의원인과대책 2004. 3 한국경영자총협회 < 표 1 > 한국노동시장관련주요지표의변화추이 ( 단위 : 천명, %) 1982 1987 1992 1997 1999 2003 경제활동인구 15,032 16,873 19,499 21,782 21,666 22,916 경제활동참가율 58.6 58.3 60.9 61.4 60.6 61.4 취업자 14,379 16,354

More information

hwp

hwp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 비교연구 요약 ⅰ ⅱ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요약 ⅲ ⅳ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1 2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3 4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5 6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7 8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住居環境 韓國住居環境學會誌 第 11 卷 1 號 ( 通卷第 20 號 ) pp. 159~172 투고 ( 접수 ) 일 : 2013.02.28. 게재확정일자 : 2013.04.04. The change of housing choice by characteristics of the Baby Boomers Lee, Yong-Seok Park, Hwan-Yong Abstract

More information

유선종 문희명 정희남 - 베이비붐세대 소유 부동산의 강제매각 결정요인 분석.hwp

유선종 문희명 정희남 - 베이비붐세대 소유 부동산의 강제매각 결정요인 분석.hwp 住居環境 韓國住居環境學會誌 第 11 卷 1 號 ( 通卷第 20 號 ) pp. 109~126 투고 ( 접수 ) 일 : 2013.03.11. 게재확정일자 : 2013.03.29. * ** *** **** Analysis on Involuntary Disposal of Real Estate Owned by Baby Boomers through Court s Auction

More information

' 서울여성취업자수 ' 40~50 대가 20~30 대첫추월 - 1 -

' 서울여성취업자수 ' 40~50 대가 20~30 대첫추월 - 1 - ' 서울여성취업자수 ' 40~50 대가 20~30 대첫추월 - 1 - 미혼으로 1 인가구에거주하는여성 1) 2011 경제활동인구조사는통계청에서실시하는조사로서울지역은표본조사구약 4,140 가구 ( 약 9 천여명정도 ) 내에상주하는자로서, 매월 15 일현재만 15 세이상인자를대상으로조사하며, 매월 15 일이포함된 1 주간 ( 일요일 ~ 토요일 ) 을조사대상주간으로하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25FC6AFC1FD2D345FB9FDC1A4B1D9B7CEBDC3B0A320B4DCC3E0B0FA20C0CFC0DAB8AE20B8B8C1B7B5B528BFC0BCB1C1A4292E687770>

<325FC6AFC1FD2D345FB9FDC1A4B1D9B7CEBDC3B0A320B4DCC3E0B0FA20C0CFC0DAB8AE20B8B8C1B7B5B528BFC0BCB1C1A4292E687770> 일과 행복 특집 법정근로시간 단축과 생활만족도 * 오 선 정** 1) Ⅰ. 머리말 2015년 발표된 OECD 통계에 따르면, 2013년 한국 근로자의 연간 근무시간은 2,163시간으로, OECD 회원국 34개 중 멕시코를 제외하고는 연간 근로시간(전체 근로자 기준)이 가장 길다. 1) 한국의 연간 근로시간은 1위를 차지한 멕시코의 2,237시간과 큰 차이가

More information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Ⅳ-10.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제정 2012.09.03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39호 개정 2012.12.3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52호 개정 2013.08.0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65호 개정 2014.04.09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88호 개정 2014.06.27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94호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More information

<3131B1C733C8A32DC5EBC7D52DC3D6C1BE2E687770>

<3131B1C733C8A32DC5EBC7D52DC3D6C1BE2E687770> 編 輯 委 員 위원장 : 조우현(숭실대학교 교수) 위 원 : 강경종(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 강상진(연세대학교 교수) 김대일(서울대학교 교수) 김미숙(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 김상진(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 김안국(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 박종성(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 배진한(충남대학교 교수) 신동균(한양대학교 교수) 오호영(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조사 개요 조사명: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l) 조사 목적: 청년층의 교육과 고용간의 연계성 및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 과정에 대한 종단적 자료 수집 조사시기: 2004년부터 매년 추적 조사(매년 7

조사 개요 조사명: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l) 조사 목적: 청년층의 교육과 고용간의 연계성 및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 과정에 대한 종단적 자료 수집 조사시기: 2004년부터 매년 추적 조사(매년 7 류지영 신동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인적자원패널 통계센터 한국교육고용패널팀. 조사 개요 조사명: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l) 조사 목적: 청년층의 교육과 고용간의 연계성 및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 과정에 대한 종단적 자료 수집 조사시기: 2004년부터 매년 추적 조사(매년 7~11월, 5개월간)

More information

<33BFF9B0EDBFEBB5BFC7E22E687770>

<33BFF9B0EDBFEBB5BFC7E22E687770> http://kostat.go.kr 2010. 4. 14( 수 ) 8:00 부터사용하시기바랍니다.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0. 4. 14( 수 ) 8:00 담당부서 사회통계국고용통계과 담당자과장 : 은순현 (042.481.2264) 사무관 : 정동욱 (042.481.2265) 2010 년 3 월 고용동향 자료이용시유의사항 1. 통계표에수록된자료는십단위에서반올림되었으므로전체수치와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3231C3A4C8F1C5C22E687770>

<3231C3A4C8F1C5C22E687770> I. 서 론 426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7 II. (특수)교육학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몇 가지 뇌 연구의 결과들 428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9 430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31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