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유럽연구18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동유럽연구18"

Transcription

1 정서법( 正 書 法 )의 원리와 발달사적 특징 * 인 천 ** 1) 례 1. 말 2. 체코어의 문자체계 3. 체코어 정서법의 원리 4. 체코어 정서법의 변천과정 4-1. 최초의 정서법체계 4-2. 이중문자 정서법 4-3. 발음구별부호 정서법 4-4. 형제애교단 정서법 4-5. 민족부흥기의 정서법 년 개정 현행 체코어 정서법 5. 맺는 말 < 개요> 체코 땅에서 시작한 문자의 역사는 대략 1100년이 넘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질적 의미의 현대 체코어의 발달사는 약 700 년 정도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이러한 사실은 최초의 체코어 문헌들 중에서 라틴어로 쓰인 문장이나 텍스트에 몇 개의 어휘나 짧은 문장 정도로 출현하는 체코어의 흔적이 아닌, 다소 긴 분량의 체코어 문헌이 나타난 시기를 13세기 중엽으로 보기 때문이다. 1) 그리고 12세 기 초부터는 체코어가 자신의 최초의 문어 표현수단이었던 글라골 문 자의 사용을 포기하고, 언어 발생학적으로 다른 어군에 속하는 언어들 * 연구는 2007학년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의 지원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 임. 본 논문은 2006년도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 가을학술대회 중동부유럽 언어의 정서법 체계와 표준어의 형성 에 발표한 내용을 수정 보완한 것임. ** 한국외국어대학교 체코 슬로바키아어과 조교수 1) 관련 내용은 본 논문의 4-1 참조할 것.

2 4 동유럽연구 제19권 위해 만들어진 라틴문자를 완전 수용하기에 이르는데, 이러한 상황 은 이후에 진행될 수차례의 정서법(orthography)의 개혁을 예고하였 다: 체코어 텍스트 생성에 가장 적합한 라틴문자의 사용의 규칙을 만들 어 내기 위해 가장 원시적인 단계의 소위 단순정서법 체계 부터 시작 하게 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체코어의 정서법의 발달사는 단지 맞춤법과 직 접적인 연관이 있는 좁은 의미의 정서법의 역사만이 아닌, 문자의 사용 그리고 형태와 관련된 변천사, 즉 일정한 시대까지 사용되어온 문자를 다른 문자로 안정적으로 대체하는 문제를 2) 다루는 정서법까지 포괄하 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논문은 체코어의 정서법을 지배하는 정서법의 원리들을 소개하 고, 그 생성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변천과정에 나타난 핵심 내용 들을 개괄적으로 논의함을 목적으로 한다. 체코어의 정서법에 대한 고찰을 통해, 우리는 체코어가 음소적 원리 를 정서법의 기본 원리로 삼고 형태론적 원리를 유표적( 有 標 的 )으로 적용한 근거를 찾게 된다. 이는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음성형태 들의 대해 시각적으로 동일한 문자 형태를 보존함으로써 한 어휘에서 파생된 형태소들에 대해 동일한 의미를 확보하기 위함으로 추정된다. 특히 이 원리는 체코어처럼 문법범주를 실현함에 있어 복잡 다양한 형 태적 변화를 요하는 굴절어에 특수하게 적용되는 정서법 원리라고 할 수 있겠다. : 정서법, 글라골 문자, 형태론적 원리, 발음구별부호, 얀 후스, 유 추개정판 Ⅰ. 말 실현하는 가장 기본적인 형식은 음성언어(spoken language, 口 語 )와 문자언어(written language, 文 語 ) 3) 이다. 이러한 두 가지 언어형식은 뭔가에 대 2) 들면 w 대신 v의 사용. 3) 수기( 手 記 )와 활자 인쇄에 의한 기록의 언어.

3 정서법( 正 書 法 )의 원리와 발달사적 특징 5 머리(혹은 마음) 속으로 생각만하고 표현하지 않는 내적언어와는 달리, 소리 와 문자를 통해서 각각 자신의 내적 언어자료들을 표현하는 외적언어인 셈이다. 두 형식은 다만 언어 내용을 실현하는 표현방법이 다르다는 데 그 근본적인 차 이가 있다. 인류의 문자 발달사를 통해 볼 때 문자언어는 음성언어보다 그 출발이 훨씬 늦은 것이 사실이지만 4) 그렇다고 단기간의 발달을 거쳐 생성된 것은 아니다. 문자언어는 또한 음성언어를 문자의 형태로 변형시켜 표현하기 위한 단순 투영 의 결과물이 아니다. 두 형식은 각각 고유의 특수한 기능과 성질을 지니면서도, 다른 한편으론 둘 다 완전히 독립하여 존재할 수 없는 상보적 관계에 있는 것이 다. 문자를 통해 실현되는 언어표현들은 구어의 규준 5) 에 의존하게 되는데 이러 한 맥락에서 우리는 문자언어와 음성언어의 관계를 한 언어의 서로 다른 언어 변이형의 관계로 이해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자언어의 기본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 현대 체코어의 문자체계 를 먼저 소개하고 체코어의 정서법에 적용된 기본적인 원리들을 살펴 볼 것이다. 이 부분에서 본고는 체코어의 정서법의 기본 원리인 음소적 원리와 체코어에 유표적으로 적용되는 형태론적 원리에 대해 논하게 된다. 후자의 정서 법 원리는 예컨대 서로 다른 단어들에 동일한 문법형태소가 적용되어 음성적으 로 달리 실현되는 언어 환경에서도, 문법 형태소의 분포를 통일시킴으로써 정서 법의 중요한 두 가지 기능(기록의 기능, 연상의 기능)을 충족시킬 수 있는 근거 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제 4장에서는 체코어 정서법이 변천해온 과정을 최초의 원시적인 단계에서 1993년 최근의 개정판에 이르기까지 개괄적으로 고찰할 것 이다. 이 논문은 한 시기에 적용되었던 일정한 유형의 정서법 체계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관련 핵심 내용들을 논의하는 공시적 연구가 아닌 발달의 추이를 살펴 그 특징을 기술하는 통시적 연구이다. 이 때문에 연구 내용이 다소 포괄적인 성 격을 지니고 있지만, 시기별 정서법의 일면을 실증하는 언어자료들의 예들은 이 를 조금이나마 보완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4) 연령이 적어도 50만년이상이 됨에 비해 문자의 역사는 5000~6000년 정도에 지나 지 않는다. (김진우, 2004, 452) 5) 음성언어의 사용자들의 생각 속에 있는 언어규범에 대한 표준.

4 6 동유럽연구 제19권 2. 문자체계 음성을 표기하는 표음문자(음성문자)의 기원은 페니키아문자로 부터 시작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페니키아문자를 빌려와 모음을 추가 하여 24개의 문자로 구성된 그리스문자는 이 후 크게 두 방향으로 발전을 하게 된다. 그 중의 하나는 이탈리아 서북부에 살던 에트루리아인(Etruscan)을 통해 그리스문자가 서쪽의 로마제국에 전달되어 라틴문자(Latin alphabet, Roman alphabet) 6) 로 발달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9세기에 시작한 고대교회슬라브어 (Old Church Slavonic language)에 사용된 글라골문자(Glagolitic alphabet)와 키릴문자(Cyrillic alphabet)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러시아 알파벳(Russian alphabet)으로 익숙해진 키릴문자는 문자의 개혁을 거쳐 현대적 형태로 정착한 아즈부카(Azbuka)이다. 7) 현존하는 고대의 문헌에 따르면, 글라골 문자는 체코 어를 기록하는 최초의 문자로 사용되었으며 8) 이 후 9세기와 10세기를 거치면 서 라틴문자와 경쟁관계를 유지하다가 11세기말 12세기 초를 기점으로 완전 라 틴문자로 교체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9) 현대 체코어에 쓰이고 있는 알파벳은 모두 42개의 문자기호로 이루어져 있는 데, 그 중 26개는 단순문자이고 15개는 발음구별부호를 동반한 문자이며 1개 ch는 이중문자(digraph)이다. 자음 중에서 3문자 x, w, q는 외래어 표기에만 사 용된다. (예 1) 체코어 알파벳 모음(14): a, á, e, é, ě, i, í, o, ó, u, ú, ů, y, ý 자음(28): b, c, č, d, ď, f, g, h, ch, j, k, l, m, n, ň, p, q, r, ř, s, š, t, ť, v, w, x, z, ž 6) 라틴어는 대문자(majuscule)만 존재했었다. 프랑크 왕국의 카를대제 시기 (768~814)에 대문자와 소문자의 구분이 생겨났다. Čermák, 1994, 29;배제민, 1995, ) 이 문자는 동슬라브어(러시아어, 백러시아어, 우크라이나어)와 남슬라브어(불가리아어, 마 케도니아어, 세르비아어)에 사용되고 있다. 8) 상세한 발달사적 내용은 이 논문의 4-1과 그 주석을 참조바람. 9) 체코에 들어온 라틴문자는 소위 둥근 모양의 "카롤링거소문자"였는데 이는 14세기 고딕시 대를 거치면서 고딕체 기울임꼴로 쓰였고 이후 19세기 초까지는 독일식 Schwabacher (15c~19c; 필기체, 초서체 kurent, švabach)가 사용되었다. Havránek, 1979, 10.

5 정서법( 正 書 法 )의 원리와 발달사적 특징 7 문자체계 범주에는 그 사용이 이미 관습화된 문자기호도 속한다. 체코어에 사용되는 구두점으로는 마침표, 쉼표, 세미콜론(semicolon), 콜론 (colon), 말없음표(...), 느낌표, 물음표, 하이픈, 괄호, 따옴표와 같은 언어 보편 적 부호들이 있다. 이 외에도 문자언어의 국제적 관습에 따라 라틴문자 이외의 다른 알파벳 문자, 화폐단위, 아라비아 숫자, 로마자, 기타 보조 표기기호들 (, &,,, %, +, -, x 등)이 사용된다. 3. 정서법의 원리 문자의 유형 중에서, 말소리를 그대로 기호로 표기한 음성문자(표음문자 Phonogram)는 언어의 소리형태를 오랫동안 연구하여 가장 발달된 단계에 까지 이른 언어기록의 형식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 기록된 텍스트가 반드시 소 리형태에 대한 직접적인(일차적인) 정보를 제공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최소 단위의 분절음들을 텍스트 속의 하나하나의 문자로 얼마나 용이하게 일대일 대 응시키느냐 하는 문제는 결정적으로 해당 언어의 정서법, 즉, 음성언어 단위들 (예, 단어, 문장 등)을 기록하기 위한 규칙의 체계가 어떠한가 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언어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정서법의 원리들이 체코 어에서는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언어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정서법의 원리에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의 유형 이 있으며 10) 보통 한 언어에는 절대적 원리 하나만이 채택되어 사용되기 보다 는 몇 개의 유형이 혼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본다. 이러한 사실은 아래에 예 시되어 있는 체코어의 경우에서도 확인된다. (1) -어원론적 원리 역사-어원론적 원리란, 정서법이 한 음성을 문자화함에 있어 음성규칙을 준 수하지 않고 전통적 표기 상태를 존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한 시기에 10) Palková, 1994, 35.

6 8 동유럽연구 제19권 언어에 일정한 음성변화가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이전의 표기형태가 보 존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이 원리가 지배적인 영어와 같은 대표적인 언어 는 그 문어의 표기형태와 음성형태가 서로 매우 자율적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이 원리를 따르는 대표적인 체코어의 예는 다음과 같다. (예 3) 11) a. 중립자음 뒤에는 i보다는 y를 철자한다. 는 원칙을 따르는 단어들 12) b. túra(하이킹, 도보여행) X můra(나방)의 철자 c. dcera (딸)의 철자(고대체코어에서는 dci, 오늘날의 발음은 [cera]) 등. (3a)는 체코어에는 원래 i와 y가 각각 발음되었다는 역사적 근거에서 오늘날 이를 유지하여 하나의 음성 [i]를 표기하는 두 문자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사실 을 알려준다. (3b)는, 체코어 음성규칙에 따르면 ú는 단어의 두음( 頭 音 )으로만 분포가 가능하지만 그 근원이 현재의 표기를 허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이다. (3c)에서 오늘날의 dcera는 발음과는 무관하게 그 원래의 표기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2) 원리 정서법이 분절음의 음성적 차이를 가능한 존중하는 원리이다. 러시아어의 예 를 들어 접두어 roz-는 위치에 따라 발음이 [ros-]로 실현될 때가 있는데 이 경우 발음대로 표기한다든지(예, razgovor 대화; rasskaz 이야기), 세르비아-크 로아티아어(Serbo-Croatian)에서 어휘의 기저부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Srbin (세르비아 민족)과 srpski (세르비아의)의 예처럼 다르게 표기하는 경우 등이 이 정서법의 원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13) 체코어에서는, 고대 체코어의 형 태인 *čbán이 자신의 발음에 훨씬 더 근접한 현대체코어의 변화된 표기 형태인 džbán(물주전자, 물병)이 이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11) J. Kučerová, 2002, ) 이러한 단어들을 소위 목록화된 단어들(vyjmenovaná slova) 이라고 부른다: (예) být, kobyla; slyšet, mlýn; mýlit se, hmyz; pytel, kopyto; syn, sýkora; vysoký, výr; brzy, jazyk 등. 13) Palková, 1994, 35.

7 정서법( 正 書 法 )의 원리와 발달사적 특징 9 (3) 원리 정서법은 음소와 문자간의 규칙적인 대응 과 일정한 음소가 항상 하나의 동일한 문자를 통해 실현될 수 있도록 한다. 라는 원리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므 로 이 원리는 음성이라는 소리형태를 문자를 통해 정확히 재생산하는 것을 목적 으로 하는 위의 음성적 정서법과는 다르다. 체코어는 음소의 변이음들도 동일한 문자로 표기하는 등 자음 문자의 목록이 그 음소의 목록과 일치한다는 점을 고 려해 볼 때 음소적 원리가 지배적으로 적용된 정서법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알파벳 n은 변이음 [n](예, ráno 아침)과 [ŋ](banka 은행) 둘 다에 사용 되며, 체코어의 음소 /ř/는 유성음과 무성음 실현에 대하여 단일형으로 존재한 다. 즉 /ř/는 유성음과 무성음으로 환경에 따라 각각 다르게 발음되지만 서로 다 르게 발음되는 음성에 해당하는 각각의 문자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체코어 정서법에는 음소와 문자간의 규칙적인, 일대일 대응이 성립하 지 않는 경우가 존재한다. 위의 역사-어원론적 원리의 예에서 언급했지만 한 개의 음소 /i/를 나타내기 위해 두 개의 문자 i와 y가 존재하는 경우와 동일 음소 를 나타내는 ú와 ů의 두 문자가 존재하는 것 그리고 체코어의 어떠한 한 개의 음소에도 대응하지 않는 문자 ě가 14) 사용되는 예 등은 분명 음소론적 원리가 체코어의 정서법에 엄밀하고도 일관성 있게 적용되지 않는 경우를 보여주는 것 이다. (4) 형태론적 원리 이 원리는 동일 단어 혹은 단어의 동일한 기저부에서 파생한 단어의 형태들 이 통일된 방식으로 표기되도록 하는 정서법 원리이다. 체코어는 음소적 원리를 정서법의 기본 원리로 삼고 형태론적 원리를 유표적( 有 標 的 )으로 적용한 언어 라고 볼 수 있다. 형태론적 정서법은, 아래의 예에서와 같이 한 단어의 어근이나 접사 또는 -ě와 같은 격어미의 발음이 그 문법적 혹은 음성적 환경에 따라 다 르게 실현될지라도 표기된 형태는 동일하게 유지시키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 14) ě는 b, f, p, v 등의 순음 뒤에서는 [je]로, ď, ť, ň 뒤에서는 [e]로 그리고 m 뒤에서 는 [ňe]로 발음된다. 독립된 음소를 갖지는 않지만 b, f, v, p 순음 뒤에서의 [j]음과 비음 +순음 위에 조음 상 [e]가 바로 따라오지 못해 [ň]를 삽입하는 상황은 모두 구개음화 (palatalization)라는 공통의 음운현상으로 설명이 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그 뒤에 분 포하는 [e]를 음소(/e/)의 가치로 볼 수도 있다.

8 10 동유럽연구 제19권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음성형태들의 대해 시각적으로 동일한 문자 형태를 보 존함으로써 한 어휘에서 파생되어 나온 형태소들의 의미적 동일성을 확보한다 는 뜻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특히 이 원리는 체코어처럼 문법범주를 실현함에 있어 복잡 다양한 형태적 변화를 요하는 언어에 특수하게 적용되는 정서법 원리 라고 할 수 있겠다. (예 2) 15) a. had[hat] (뱀, 단수 주격); hada[had-a] (뱀, 단수 생격 또는 대격) b. rozhodnout[rozhodnout] (결정하다); rozkázat[roska:zat](명령하다) c. ve sklepě[sklepje] (저장고에); v slámě[slámňe](밀짚 안에); ve vodě [voďe](물 속에) 위의 (예 2c)의 경우, 6격 단수의 격어미로 쓰인 문자 ě는 음성적으로는 각각 다르게 실현되었지만 문자상 그것이 모두 6격의 어미임을 보여주는 통일성을 갖게 해준다. 그리고 선행 형태소가 어근의 형태와 동일한 문자 형태를 유지하 게 해 준다: vod-a (주격), vod-y (생격),... vod-ě (전치격). 이처럼 파생형 이나 굴절형의 어휘적 기저부의 동일한 문자형태는 어떠한 언어적 환경에서도 문자화된 텍스트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시각적 수월성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 다. 4. 정서법의 변천과정 4-1. 정서법체계 - 단순정서법(Primitive orthography) 체코 영토 내에서의 문자언어의 전통은 863년 대모라비아 제국에 파견된 키 릴(Konstantin Filozof)과 메토제이(Metoděj)가 선교의 목적으로 창안한 글라 골 문자(hlaholice, Glagolitic alphabet)로부터 시작할 만큼 장구한 역사를 지닌 15) J. Hrbáček, 1994, 94.

9 정서법( 正 書 法 )의 원리와 발달사적 특징 ) 그러나 10세기와 11세기 보헤미아왕국의 친서방(로마교황청) 정책으로 인해 체코 땅에서는 라틴어 문화가 슬라브어 문화를 압도하게 되었다. 17) 결국 슬라브 최초의 문어였던 고대교회슬라브어(Staroslověština, církevní slovanština, Old Church Slavonic)의 18) 기록의 역사는 점차 사라지고 이 후 체 코어 문어의 역사는 라틴문자가 지배하게 되었다. 라틴어로 쓰인 초기의 텍스트들 속에는 체코어휘들(주로 고유명사)이 드물게 나타나다가, 점차 외국어의 어휘나 구 또는 문장전체가 체코어로 번역된 어구주 석(행간의 주석(gloss)이나 난외의 방주(sidenote, marginal note))가 자주 등 장하게 되었다. 완전한 문장으로서의 연속적 성격을 갖춘 최초의 체코어 문장이 나타난 것은 13세기 초에 이르러서야 가능하게 되었다. 라틴어로 쓰인 리토므녜르지쩨 참사 회(capitular of Litoměřice) 설립에 관한 문서의 19) 뒷면에 등장한 체코어 두 문 장은 다음과 같다. (예 4) 20) Pauel, dal geſt ploſcoucih zemu Wlah dalgeſt dolaſ zemu bogu iſuiatemu ſcepanu ſeduema duſnicoma boguceu a ſedlatu. 16) Rastislav(Rostislav) 862년 동프랑크제국의 압박을 견제하고자 하는 일차적인 목적 을 달성하고 기독교를 포교하고자 비잔틴왕국의 Michal III 황제에게 사도파견을 요청하 였다. B. Balajka, 1995, ) 라스찌슬라프의 사촌동생 Svatopluk은 슬라브교회의식에 반대한 독일계 승려의 친비잔틴 정책에 대한 비난을 피하고 동프랑크제국의 세력을 견제할 목적으로 슬라브 교회의식을 폐지하고 라틴의식을 도입하는 등 친로마교황청 정책으로 선회한다. 885년 메토제이의 죽 음을 계기로 그 제자들은 보헤미아와 남슬라브 지역으로 도망을 하였는데 보헤미아에 머 물던 수도승들이 1097년 사자바수도원(Sazavský klášter)에서 완전히 추방됨으로써 일단 락된다. 권재일, 1995, ) 로마의 수도원에서 키릴이라는 이름을 받고 죽은 후(869), 불가리아에서는 그의 제자들이 그의 이름을 딴 키릴문자(키릴문자, Cyrilic)가 탄생했는데 이는 이후 러시아어의 아즈부 까(Azbuka)의 기초를 제공한다. 글라골문자로 쓰인 현존 가장 오래된 기록은 10세기 초 에 쓰인 것으로 추정되는, 라틴식(서로마) 교회의식에 따른 미사 經 本 의 번역본인 키예프 단편(Kyjevské listy)인데, 기타 오래된 고대교회슬라브어 기록에는 동시기에 글라골자와 키릴자가 둘 다 사용된 흔적이 보인다. B. Balajka, 1995, ) 라틴어로 쓰인 1057년 본(version) 리토므녜르지쩨 참사회 설립 문서의 체코어 주석은 그 보다 늦은 13세기 초에 것으로 추정된다. J. Hrbáček, 1994, ) J. Hrbáček, 1994, 31.

10 12 동유럽연구 제19권 à Pavel dal jest Ploškovicích zemu, Vlach dal jest Dolas zemu bogu i svatému Ščepánu se dvěma dušníkoma, Bogučejú a Sedlatú. ( 체코 어 문자체계로 전환함) 그러나 이와 같이 체코어의 존재를 증명하고 있는 10세기에서 13세기 사이의 기록들은 내용이나 양적인 면에서 볼 때 상당히 한정적이어서 당시의 체코어의 형태와 발달의 정도에 대한 정확한 체계를 구성하기란 불가능하다. 최초의 체코어에 대한 좀더 실질적이고 정확한 언어적 정보의 확인은 사실 13세기 중엽 이후에 가서야 비로소 가능해진다. 이 시기에는 주로 기독교 문헌 (특히 운문의 성격을 지닌 문학작품)들이 비교적 많이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 현 존 체코어로 쓰인 가장 오래된 운문인 Píseň ostrovská(ostrov의 노래) 21) 중 Zlouo do zveta ztworene (세상 창조 이전의 말씀)은 당시 최초의 체코어 정서법 체계인 단순정서법 이 어느 단계에 있었는지 잘 보여주는 전형적인 예이다. (예 5) 22) /Z/louo do zveta ztworene vboſti zhowano ieſ pro euino zreſſenie nazuet pozlano... Slovo do světa stvoření 세상 창조 이전의 말씀이 v božství schováno, 하나님 안에서 보전된 jež pro Evino zhřešení 이브의 죄지음으로 na svět posláno 세상에 보내졌다. 이 텍스트를 통해 볼 때 라틴어문자만을 사용하는 단순정서법은 체코어 음성 들-특히 고대체코어의 다양한 자음들-을 제대로 표기하는데 너무나 불충분했 다. 단순정서법에 의해 쓰인 문헌들은 11세기에서 13세기 사이의 기록들로, 대 부분이 단순한 단어나 또는 간단한 수준의 문장 수준(짧은 단문)의 자료들이 주 를 이루었다. 라틴어 알파벳 체계는 체코어에 존재한 모든 음성들을 문자로 실 현하는데 적합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라틴어에서 문자 c는 전설모음 e, i 앞에 서는 체코어의 [c]처럼 읽고, 나머지 모음 앞에서는 체코어의 [k]로 읽혔음을 21) 노래 는 프라하 근교의 남쪽 도시 Davle에 있는 Ostrov라는 베네딕트회 수 도원의 성경본(Ostrovský kodex 1260년~1290년) 속에 기록되었다. 22) F. Cuřín, 1985, 137.

11 정서법( 正 書 法 )의 원리와 발달사적 특징 13 당시의 단순정서법 에서는 체코어의 c는 [c], [k], [č]라는 체코어 음성 을 기록했을 수 있다. 이처럼 가장 오래된 시기의 체코어의 음성체계를 재구성 하는 것은 결코 단순해 보이지 않는다. (예 6) 단순정서법의 체계 23) c > [č] devcie [děvčě] > [k] wzcreſſenie [vzkrěšenie] g > [j] gest [jest] u > [v] Pauel [Pavel] w > [v] wezele [vesele] z > [s] zlovo [slovo] ſ > [s] iesſt[jest], > [ž] ſyd [žid] ſſ > [š] naſſe [naše] 당시 단순정서법은 음성언어에는 존재했었던 모음의 장 단음의 구분을 표시 하지 않았다. 이처럼 라틴문자를 통해 표기되지 못한 체코어 음성들은 24) 그 발 음에 근접한 라틴문자로 표기하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어떤 라틴문자는 한 문자 로 두 개 이상의 체코어 음성을 표기하게 되었다 정서법(Digraphic orthography) 체코어 어휘들을 읽는데 많은 어려움을 주었던 단순정서법은 13세기를 기해 체코어로 쓰인 문학작품들이 점차 증가하기 시작한 상황을 더 이상 이겨내지 못 했다. 그래서 단순정서법이 사용되고 있었던 13세기부터 다른 유형의 정서법인 이중문자정서법 이 동시에 발달하기 시작했다. 이중문자 정서법이란 기존의 라 틴문자로는 표기할 수 없었던 음성들을 두 개 이상의 라틴문자를 합성하여 표기 하는 방식이다. 25) 예를 들어 [č]는 /cz/와 /chz/에 의해서 그리고 [š]는 /ſſ/에 23) F. Cuřín, 1985, ) 들어 라틴어에는 구개음이 없었으므로 단순정서법체계로 쓰인 체코어는 구개음이 따 로 문자화되지 않았다. 25) 이 시기 이후 이러한 방식은 체코어 텍스트에서 대부분 나타나지 않았는데 그 대표적인

12 14 동유럽연구 제19권 표기되었다. 물론 이 정서법이 적용되는 초창기에는 실험적인 성격을 띠 고 있었기에 체계성과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었다. 26) 14세기를 거치면서 이 정 서법은 상당히 안정된 체계를 갖춘 두 가지 유형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전기 이 중문자 정서법 과 후기 이중문자 정서법 이 그것이다. 전기 유형은 주로 14세기 초부터 쓰인 운문작품에 주로 사용되었으며 치찰음 (sibilant, sykavky) 중에서도 전치경 마찰음(ostré sykavky: c, s, z)과 후치경 마찰음(tupé sykavky: č, š, ž)의 구별에 역점을 두었다. 후기 유형은 전기 유형 보다는 더 단순화되고 또 그 사용이 더 확대되었다. (예 7) 이중문자 정서법의 체계 27) : 14세기 초 이후 후기유형: 1340년대 ~ 16세기까지 zz > [s], [ž]: wizzal [visal], zzie [že] cz > [c], [č]: o sedlczie [o sedlcě], czo [co] ſſ > [š]: ſſcodu [škodu] wyecz [věc], pocziechu [počiechu] cz > [c]: czo [co] ſ, ſſ > [s], [š]: kraſie [krásě], naſie [naše] chz > [č]: chzezzt [čest] ſwyetſſky [světský] z > [z]: wiez [věz] z > [z], [ž]: naprazie [na prazě], s > [ž]: sacowstwa [žákovstva] boziena [Božena] rſ, rz > [ř] vkrzowan [vkřižován] 28) 그래서 오늘날의 čas(시간)는 위의 정서법의 두 가지 유형에 따라 각각 chzazz(전기)와 czaſſ (후기)으로 표기 되었다.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자음의 무 성음과 유성음의 구분과 모음의 장단을 구분하기 시작했다: s - z; ž - š; aa [á], ij [í], ye [ě] 이중문자 정서법의 후기유형은 이후 여러 차례의 개정을 거친 문자기호들 중 후스가 ch를 대신해 x를 도입한 것이다. 26) 초창기에 이 정서법은 작품들을 베낀 필사본이나 이를 다량으로 복제하고자 하는 서기작 업에서 주로 사용되었다. 27) F. Cuřín, 1985, 22. 이 시기에 나타난 체코어 음성변화의 특징이라면, 13세기 말을 기해 체코어의 g음성은 h음으로 변화되었다. g음성은 나중에 차용어를 표기하는 체코어에 다시 나타났다.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는 유일한 이중문자는 ch이다. 28) 13세기 말에 구개음화된 ŕ로부터 생성된 체코어에 전형적인 ř음성이 나타났다.

13 정서법( 正 書 法 )의 원리와 발달사적 특징 15 후스의 발음구별부호 정서법의 개혁을 이겨내고 민족 부흥기까지 지속되 기도 했는데 특히 이 정서법은 발음구별부호 정서법과 함께 폴란드어 정서법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는데 그 전통이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다. 29) 이시기에는, 오늘날의 의미를 가진 구두점(문장부호)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았지만 마침표, 콜론, 검정색 쉼표, 빨강색 쉼표와 같은 몇몇 구두점이 사용되 었다. 그러나 그 기능과 의미가 고대교회슬라브어 시기와 같이 분명하지 않았 다. 고대 체코 문학작품들이 주로 큰소리로 낭독할 목적으로 쓰였다는 사실에 비추어 볼 때 당시에 사용된 구두점들은 대부분이 숨을 쉬기 위한 휴지를 알리 는 표지였을 가능성이 크다. 아마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이 부호들의 출현은 산문 보다는 운문텍스트에 지배적으로 나타났을 것이다 정서법(Diacritic orthography) 문자 위에 발음구별부호(diacritical marks) 의 사용은 비체계적이기는 했지 만 이미 14세기 때부터 시작되었으며 일정한 통일성을 갖고 쓰이기 시작한 것 은 15세기 초 얀 후스 (Jan Hus,?1369/1370~1415)의 De orthographia bohemica(체코어의 정서법에 대해) 이 나온 이후이다. 후스는 자신의 언어학 평론에서 당대 사용하고 있던 이중문자를 없애고 나보데니츠꼬 (nabodeníčko, 작은 점)라는 발음구별부호를 체코어 정서법에 도입할 것을 강력히 제안하였다. 이러한 단계는 체코어 정서법 발달사에 있어 획기적인 사건이었으며, 이 후 체 코어의 정서법이 한 층 정교화 되고 발전된 형태를 갖추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결국 오늘날의 체코어 정서법은 바로 이 정서법의 원리를 모태로 한 발 음구별 (문자)부호 정서법이다. (예 8) Hus의 발음구별부호 정서법 nabodeníčko dlouhé(긴 점, virgula 사선): á, é, í, ó, ú nabodeníčko krátké(짧은 점, punctus rotundus 둥근 점): ċ, ṡ, ż, l(경음) 29) František, Cuřín, 1985, 22-23

14 16 동유럽연구 제19권 길이를 표시하기 위해 모음 위에 사선을 긋고 자음의 연음(soft consonant)을 표시하기 위해 자음 위에 둥근점을 찍었는데 예외적으로 문자 L 위에는 경음(hard consonant)을 표시하기 위해 점을 찍었다. 당대의 정서법 체 계에 상당히 급진적인 변화를 가져온 이 정서법은 초기에는 후스주의자들의 전 유물처럼 사용되다가 후스전쟁(Hussite war)을 통해 점차 확산되었으며 기존의 후기이중문자정서법 과 함께 16세기(형제애교단정서법)까지 공존했다 정서법(Brethren orthography) 체코의 형제애교단(Unitas Fratrum)에 30) 의해 만들어진 이 정서법은 그들에 의해 쓰여진 끄랄리쯔까 성경(Bible kralická) 에 31) 하나의 모델로 사용되었으 며, 이 성서에 사용된 체코어는 당시의 수준 높은 체코 인문주의를 대표할 만큼 그 언어학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인쇄술의 발달과 활발한 문법연구에 의해 16세기의 정서법은 상당한 수준의 통일성을 보이기 시작했다. 그 때까지 여러 가지 불편에도 불구하고 통용되고 있었던 이중문자 정서법은 이제 더 이상 그 실효성을 잃게 되었다. 예를 들어 어 떤 체코어 어휘가 drzel이라고 문자화 되었다면 이 어휘가 rz > [ř]의 원칙에 따른 [dřel, 문지르다, 비비다]를 뜻하는가 아니면 z > [ž]에 따른 [držel, 붙들 다, 쥐다, 잡다]를 의미하는지가 불분명했다. 이는 자음의 연속체 -rz-를 이중 문자로 볼 것이냐 아니면 각각 다른 하나의 문자 표기로 간주할 것이냐에 따라 그 음성적 실현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어휘의미의 불분명에까지 이르게 되는 경우를 초래했다. 그래서 형제애교단 정서법은 기존의 발음구별부호 정서 법의 체계를 계승하였는데, 특히 모음과 구개음의 표기원칙을 수용하여 기존의 ċ, ṡ, ż 대신 하췌끄(háček, hook)를 이용한 č, ž, ř를 사용하기에 이르렀다. 30) 시기인 1457년, 보헤미아 북부지방인 Kunvald에서 태동한 카톨릭교회의 내부 개혁을 주창한 교단. 형제애교단 정서법은 이 교단의 중심 인물이었던 Jan Blahoslav(1524~1571)에 의해 주도되었다. 31) 이 성서는 불가타성서(The vulgate, 404년에 완역) 라틴어 번역본을 번역하지 않은 체코 어 성경으로 성경의 언어(히브리어, 아르메니아어, 그리스어)로부터 체코형제애교단이 번 역한 최초의 체코어 번역본이다. 이름은 Kralice라는 도시에서 출판된 것에서 비롯되었다.

15 정서법( 正 書 法 )의 원리와 발달사적 특징 17 < 정서법 체계> 32) 1. 음성[š]의 표기에는 여전히 긴 s를 겹쳐쓰는 ſſ문자가 사용되었다. 33) 형 제애교단의 정서법은, 중세 라틴어의 g가 [j]로 발음되는 것에 따라 34) 체 코어의 [j]를 g문자로 표기했으며 때론 문자 y로 표기(주로 형용사의 최 상급 접두사 ney-)하기도 했다. 2. 문자 g를 [g]로 발음하기 위해서는 문자 ğ로 표기하였다. 3. 자음 c, z, ſ 다음에는 항상 i가 따라오지 않고 y가 쓰였다. 예) cyzý, fýza 4. 접속사 i (그리고, 또한)는 y로 썼다. 5. 후스의 정서법의 장모음 표기는 그대로 유지되었으나 [í]는 j로 표기하였 다. 6. 연자음 ď, ť, ň 다음에 e가 따라오면 오늘날처럼 하췌끄는 e 위로 이동하 여 표기하였다. 7. di, ti, ni 음절은 오늘날처럼 구개음으로 읽었다. 예) děti, nitěný 8. 자음 v는 w로 자주 표기되었다. 9. 이중모음 ou는 이미 16세기 초부터 [ou]로 발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au 로 표기되었다. 10. 원래의 이중모음 uó로부터 발전되어온 u는 ů로 표기되었다. 예) buóh > bůh 35) 이 정서법은 18세기 말, 19세기 초 체코 민족부흥기의 학자들에 의해 도입된 새로운 정서법이 태동하기까지 오랫동안 사용되었는데 위의 8번 9번의 항목은 부흥기의 마지막까지 지속되었다. 32) F. Cuřín, 1985, ) [ř] 표기는 때론 rz를 사용하기도 했으며 특히 필사본에서는 [c],[č]의 표기로 여전히 cz를 쓰곤 했었다. 34) 라틴어 알파벳 g는 a, o, u앞에서는 [g] 그리고 e, i, y 앞에서는 [j]소리로 발음이 되었다. 35) 14세기 음성변화에서 ó > uó (o > uo) 이중모음화가 이루어지고 15c말부터 uó > ů 단 모음화가 일어났다. 예: vóbec > vuóbec > vůbec

16 18 동유럽연구 제19권 4-5. 정서법(Modern orthography) 36) 시기의 정서법은 전반기의 언어적 유추개정판(analogická úprava)과 후반 기의 통합개정판(skladná úprava)으로 나뉜다. 먼저 유추개정판은 19세기 초 (1819년) 슬라브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Josef Dobrovský(1753~1829)에 의해 제안된 것인데 이는 전통적인 y을 고집하는 소위 입실론주의자(ypsilonisté)들 에 맞서 20년간 논쟁 끝에 얻어낸 결과이기도 했다. 이 개정판의 핵심내용은 다 음과 같다: 위의 형제애교단 정서법 3항에 규정된 것처럼 전치경 마찰음(ostré sykavky: c, s, z) 다음에는 i가 쓰이지 않고 항상 y가 쓰였는데 이 개정판은 형태론적 언 어유추에 근거하여 i와 y의 표기를 둘 다 허용하였다. 예컨대 kos(blackbird 지 빠귀)의 복수 1격의 형태는 had(뱀)의 복수 1격 hadi(형태론적으로 i는 남성생 물의 주격어미이다)의 형태를 유추하여 kosi(kosy가 아닌)를 쓰게 했고, 4격과 7격에서는 hady를 따라 kosy를 쓰도록 했다. 이는 형용사에까지 적용되어 hadí 를 따라 kosí를 사용하였다. 결론적으로 어간부에 분포하는 c 다음에는 i만을 쓰 게 하고, s, z 다음에는 단어의 형태론적 유추에 따라 i혹은 y를 선택적으로 사 용할 수 있게 허용하였다. (예 9) cyzý > cizí; sýla > síla; syn, sirotek 다음으로 1840년대 Pavel Josef Šafařík(1795~1861)과 František Palacký(1798~1876)에 이루어진 통합개정판은 이전에 계속되어 온 개별음소 들에 대한 마지막 단계의 체코어 정서법이라고 할 수 있다. 36) 18세기 말부터 19세기의 60년대까지 소위 민족부흥운동(Národní obrození) 을 경험하게 되는데, 합스부르크 왕국으로부터 정치적 그리고 문화적 독립성을 되찾고자 체코언중들은 의식적으로 독일어 영향권으로부터 벗어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18세 기 말경부터 진행된 체코 민족부흥 운동(Czech National Revival) 초기의 대표적인 역사 및 언어학자로서 슬라브 언어학의 창시자로 체코어와 슬라브어의 학문적 연구에 크게 공 헌하였다. (권재일, 1995, )

17 정서법( 正 書 法 )의 원리와 발달사적 특징 기존의 문자 j와 g는 그 발음대로 각각 í와 j로 바꿔 썼다: j >í; g>j 예) gegj > její; mág > máj 년 기존의 au 문자대신에 그 발음대로 ou가 사용되었다: 예) auřad > ouřad; lauka > louka 년 체코어 단어에서 w를 제거하고 v로 대체하였다: 예) Wáclaw > Václav; dobrau wodau > dobrou vodou 이와 같은 민족부흥기의 정서법은 학교와 언어학 참고서라는 매개체를 통해 확산되고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어 1902년 언어학자 Jan Gebauer(1838~1907) 에 의해 최초로 공인된 체코어 정서법 규정이 탄생하게 된다. 37) 이 정서법 규정 은 도브로프스끼의 정서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몇 가지 고어적 성격을 지닌 형태 론적 철자의 원칙을 없애는 것이 주류를 이루었다. 38) 1. 여성명사 변화형의 대표형 중의 하나인 kost(뼈)를 동사의 부정사형(예: dělať)의 어미처럼 연자음 ť로 끝나게 하는 것 2. napjati나 začati 형태의 동사 부정사형도 인정하는 것 3. 부흥기 정서법과는 달리 동사의 단수 현재형의 1인칭 어미가 u를 갖게 되 었다: 예) miluju, biju. 4. 중성명사 복수 6격과 7격에 어미 ách, -ami가 쓰였다. 그 이후 1913년, 1941년, 1957년에 이르는 세 차례의 정서법의 개정에서는 정서법 체계상의 어떤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고 부분적인 것에 국한한다. 그 중에 주목할 만한 것은 예컨대 1913년에 단행된 개정인데 이 규정은 외국어 로부터 차용해 체코어화 단계에 있는 많은 수의 외래어를 체코어로 표기하는 규 정을 담고 있다: 예) aféra, portret, byró, bufet/byfet 등. 전쟁 중에 발간된 1941년 개정판은 특히 모음의 음량(장단) 부분에서 구어와 문어의 차이를 줄이 려는 원칙에 주목했지만 1913년판과 비교해 볼 때 큰 변화가 없었다. 이 규정의 37) 1902 출판된 Pravidlo hledící k českému pravopisu a tvarosloví(체코어 정서법과 형 태론에 대한 규칙) 38) F. Cuřín, 1985, 107

18 20 동유럽연구 제19권 중의 하나라면 대명사 on(he, 그)의 대격(4격) 표준어 형태에 jeho, ho, jej 의 세 가지를 허용했지만 생격(2격)에는 jej를 허용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1957년 개정판은 2차 세계대전이 종결되고 나타난 어휘상이 변화(특히 급격히 증가한 외래어 수용의 문제)를 정리하고, 정서법이 형태론적 문제에 너무 많은 양을 할애하지 않는다는 취지에서 나타났다. 1946년 출범한 체코 과학아카데미 (체코학술원, Akademie věd ČR) 소속 체코 언어연구소(Ústav pro jayzk českého)의 언어학자들은 Tvarosloví patří do gramatiky, nikoli do pravopisu (형태론은 문법에 속한 것이지 정서법에 속한 것이 아니다) 라는 강령 하에 정 서법 규정을 두 가지 종류로 출판했다. 작가나 편집인들 그리고 전문적 저술가 들을 위한 학술전문 체코어 정서법규정(akademická Pravidla českého pravopisu, 1957년) 판은 형태론에 관한 정보는 되도록 최소로 하고 음성, 음운 그리고 어휘면에 집중하였으며, 학교 교육을 위한 학교본(školní Pravidla českého pravopisu, 1958년) 은 어휘의 수를 줄이고 오히려 형태론적 정보를 많이 제공하였다. 39) 개정 현행 체코어 정서법 40) 현대 체코어정서법이 채택하고 있는 기본원리는 음소적 원리이다. 즉 한 문자 가 하나의 의미를 형성하는 소리, 곧 의미변별기능을 지닌 음소(phoneme)에 대 응하게 되는 원칙인데, 이 원리에 따라 하나의 음소가 분포에 따라 달리 나타나 는 모든 종류의 음성적 차이(변이음)들을 다 기록으로 실현시키지는 않는다. 한 예로, 자음동화에 의해 나타난 음성의 변화 sníh [sni:ch] (눈, snow)을 sních로 기록하지 않는다. 즉 소리 나는 대로 쓰지는 않는다.; hořký [ho ski:] (bitter) 은 음성전사에만 사용되는 ř의 변이음 [ř], [ ]중의 하나 음소적 원리 이외에도 단어의 기본 의미단위인 형태소(morpheme)의 여러 가지 변이형들을 규정하는 형태론적 원리와 어원론적 원리 또한 정서법에 적용 되고 있다. 예컨대 명사의 격변화와 동사의 활용과 그 기원을 고려하는 이러한 39) F. Cuřín, 1985, ) Pravidla českého pravopisu, 2003,

19 정서법( 正 書 法 )의 원리와 발달사적 특징 21 정서법의 연상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41) 1993년에 42) 개정된 현행 체코어 정서법규범의 규정은 학교본(school version 초 중 고등학교 교육용)과 43) 학술전문본(academic version 대학 및 일 반 연구자)이 존재한다. 현행 체코어 정서법규정은 I. 정서법(1. 문자에 의한 음성표기법 44) ; 2. 약자 및 부호 표기법; 3. 대문자 사용법; 4. 단어경계표시; 5. 구두점표시; 6. 추가사 항-(추천) 외래어 표기법)/II. 정서법사전/III. 지명 목록/IV. 인명 목록/V. 고대 그리스 & 라틴 인명 지명 목록/VI.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5. 말 본 논문은 체코어 정서법의 발달 과정을 시기별로 사용되었던 정서법의 체계 를 소개하고 그 핵심이 되는 특징들을 개괄적으로 기술한 통시적 연구이다. 직접적인 정서법 발달의 역사를 다루기에 앞서 제 2장에서는 체코어의 문자 체계에 대한 간략한 언어정보를 제공하였다. 체코어는 자신의 영토에서(모라비 아제국) 시작한 슬라브 최초의 문자와 문어의 역사에서 벗어나, 다른 음성체계 41) 지닌 정서법의 보편적인 두 가지 기능은 기록기능과 연상기능이다. 기록기능이란 정서법이 관습에 따라 통일된 방식으로 큰 어려움 없이 표준적인 언어형태들을 문자로 기 록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며 연상기능이란 독자가 문자화된 텍스트의 의미를 빠르고 명 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을 떠올리게 하는 기능이다. 42) 1994년 부록 부분이 추가되었는데 보충된 내용은 1993년 개정정서법이 s대신 z의 표기 만을 그리고 모음에서 단모음의 표기만을 바른 표기법으로 취급했던 어휘들 에서 s와 z 그리고 단모음과 장모음 둘 다를 바른 표기로 인정한 것이다. 예) analýza-analysa, azyl-asyl, dezinfekce-desinfekce; kurz-kurs, impulz-impuls; organizmusorganismus; benzin-benzín, citron-citrón, milion-milión, archivní-archívní 등. Pravidla českého pravopisu, 2003, ) 학교판에는 명사의 격변화와 동사의 활용과 관련 언어 사용시 문제가 되어온 형태들에 대 한 규정이 구체적인 예를 통하여 제시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두 가지 형태를 허용하 는 이중형태(doublet)의 예들이다. 44) 이 항목에는 문자 i(í)와 y(ý)의 표기법; 자음(순음) b, p, v, f 다음에 ě/je의 표기법; m 다음에 ě/ně의 표기법, 연자음 ď, ť, ň의 표기법, 자음군( 群 )분포와 관련 발음 및 접사 파 생 시 형태적 변화; 전치사 s, z와 접두어 s, z의 표기법; 체코어 어휘에서의 모음의 장단 표기법이 속한다.

20 22 동유럽연구 제19권 가진 언어들을 기록하기에 적합한 라틴문자를 수용함으로써, 약 두 세기 동 안 두 문자가 혼재하는 불안정한 상황과 정서법 발달이 비교적 더딘 결과를 초 래한 것으로 사료된다. 제 3장에서는 체코어 정서법의 원리들을 논의해 보았는 데 그 중에 가장 지배적인 원리가 형태론적 원리라는 사실은 확인하게 되었다. 이 원리는 특히 명사류(예, 명사, 모든 유형의 대명사, 수사, 형용사)의 격변화 시 서로 다른 단어들에 동일한 문법형태소(예, 격어미)가 적용되어 음성적으로 달리 실현될 때에도 문법 형태소(격 어미)를 통일시킴으로써 정서법의 중요한 두 가지 기능(기록의 기능, 연상의 기능)을 유지 충족시키려는 성향이 있음을 고찰하였다. 제 4장은 체코어 정서법을 모두 6개의 시기별로 나누어 접근한 후 개정된 정 서법의 특징과 문제점들을 논의 하였다. 본 논문은 지면상의 이유와 제한적 연 구주제의 문제로 인해, 1993년 개정 정서법 이후 발생한 여러 가지 중요한 언어 학적 사안들은 다루지 못했다. 특히, 음성변화로 인해 몇몇 음성들을 문자화 할 때 발생하는 문제들이나 대문자 표기의 문제, 대규모로 유입되고 있는 외래어 고유명사를 체코어화 할 때 발생하는 문제들, 표준어와 일상구어 그리고 방언 간의 긴장관계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 등은 현대 체코어의 언어적 상황을 이 해하는 데 상당히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이에 대한 후속연구는 독립적으로 수행 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판단되어 이 연구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21 정서법( 正 書 法 )의 원리와 발달사적 특징 23 고 문 헌 (2004) 언어. 탑출판사. 권재일 (1995) 체코슬로바키아 史.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규진 (1994) 체코어 발달의 역사적 고찰, 동유럽연구 제 3권.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 배제민 (1995) 라틴어 文 法. 기독교문사. 이정민, 배영남 (1993) 언어학사전. 박영사. B. Balajka (1995) Přehledné dějiny literatury /I/. Praha: Fortuna & SPN. F. Cuřín (1985) Vývoj spisovné češtiny. Praha:SPN. F. Čermák (1994) Jazyk a Jazykověda. Praha: Pražská imaginace. B. Havránek (1979) Vývoj českého spisovného jazyka. Praha: SPN. J. Hrbáček. (1994) Úvod do studia českého jazyka. Praha: Univerzita Karlova. K. Kučera (1997) Několik pohledů na vývoj českého pravopisu, in Přednášky z XXXIX. běhu Letní školy slovanských studií. Praha: Univerzita Karlova. J. Kučerová (2002) Jak vyzrát na pravopis. Praha: Scientia. Z. Palková (1994) Fonetika a fonologie češtiny. Praha: Univerzita Karlova. M. Sedláček (1993) K vývoji českého pravopisu část 1& část 2, in Naše řeč 2/76. Z. Starý (1992) Psací soustavy a český pravopis. Praha: Univerzita Karlova. Pravidla českého pravopisu. (2003) Praha: Academia.

22 24 동유럽연구 제19권 Abstract A Principle and Diachronic viewpoint of Czech Orthography Kim Inchon Department of Czech and Slovak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lthough the first alphabet system had been in use in the area around Czech 1100 years ago, it is a general view that the Czech language has been developing for approximately 700 years. This view is based on the fact that long Czech texts which are written in virtual Czech initially originated from the mid-thirteenth century, in contrast to several Czech sentences or short texts which are recorded in marginal notes or gloss of Latin texts until that time. Those kinds of texts, however, was not written in Glagolitic alphabet, the first unique letter system for Slavonic languages, but in Latin alphabet. Czech renounced the Slavonic literary tradition for a political reason and introduced Latin alphabet created for the different language families into its orthographic system. That is why the first Czech orthography started in a primitive and so simplex shape and needed a little radical reforms on several occasions to adapt Latin alphabet to Czech sounds system. In this context, the history of Czech orthography comprehends not only the development of the rules of spelling in a narrow sense but also the question of how to develop previously used inefficient letter system.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introduce several principles governing Czech orthography and to describe the brief history of the orthography from the diachronic viewpoint focused on the 6 periods in development of the Czech orthographic system - Primitive orthography, Digraphic orthography, Diacritic orthography, Brethren orthography, Modern orthography, Czech

23 정서법( 正 書 法 )의 원리와 발달사적 특징 25 orthography revised edition in Under consideration of the types of Czech orthography, we assume that Czech adopted the morphological principle of orthography as its dominant principle in order to preserve constant morphs of grammatical morphemes (for instance case markers, that is, case endings), even in a linguistic circumstance where those morphemes are realized phonetically differently. Key Words 45) Orthography, Glagolitic alphabet, Morphological principle, Diacritical marks, Jan Hus, Analogical revised edition 확정하였음. 논문은 2007년 8월 25일에 투고되어, 9월 19일 심사를 마치고 10월 8일 게재를 김인천, 체코 슬로바키아어과, 체코 언어학, 형태 통사론, 경기도 용인시 처 인구 모현면 왕산리 산 89, TEL : / ceskykim@hufs.ac.kr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2011년 제21권 제3호

2011년 제21권 제3호 세계의 언어 정책 루마니아의 언어 정책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 발칸연구소 연구 교수 엄태현 1. 루마니아어에 대해서 잘 알려지지 않은 언어이니만큼 루마니아 의 언어 정책에 대한 설명을 돕기 위해서 이 언어의 특징과 역사에 대 해 간략한 설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언어 계보학적인 측면에서 루 마니아어는 발칸 반도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던 라틴어가 그 기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ó í í 80+ 70-74 60-64 50-54 40-44 30-34 20-24 10-14 0-4 ó Ñ ó í í í 35 100 (GDP,, /10 ) 30 25 20 15 10 5 1982-84 1986-97 1998-2002 90 80 70 60 50 40 30 20 10 (FDI/1 ) 0 0 1980 1982 1984 1986 1988 1990

More information

쏘니표지

쏘니표지 지원 USB 키보드 목록 사용 지역이 UC, 폰트 설정이 European Alphabet 1)인 경우 지원 USB 키보드 목록 본 기기에서는 다음에서 열거된 키보드에서 지원되는 모든 문 자 및 기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Disc Menu 에서 Settings > Select USB Keyboard Language(81페이지 참조)을 이용하여 원하는 언어를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본문01

본문01 Ⅱ 논술 지도의 방법과 실제 2. 읽기에서 논술까지 의 개발 배경 읽기에서 논술까지 자료집 개발의 본래 목적은 초 중 고교 학교 평가에서 서술형 평가 비중이 2005 학년도 30%, 2006학년도 40%, 2007학년도 50%로 확대 되고, 2008학년도부터 대학 입시에서 논술 비중이 커지면서 논술 교육은 학교가 책임진다. 는 풍토 조성으로 공교육의 신뢰성과

More information

한국어의 발달과 성서의 영향

한국어의 발달과 성서의 영향 236 한글 성경이 한국 교회와 사회, 국어 문화에 끼친 영향 민현식 교수의 한국어의 발달과 성서의 영향 에 대한 논찬 이 달(한남대학교 교수, 신약학) 발표자는 개신교의 성서 완역 100주년을 맞이하여 성서가 한국어 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관해 시대적으로 근대 국어와 현대 국어의 영역으로 나누어 살폈고, 현재의 과제로서 한국어의 발달에 미칠 성서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歯kjmh2004v13n1.PDF

歯kjmh2004v13n1.PDF 13 1 ( 24 ) 2004 6 Korean J Med Hist 13 1 19 Jun 2004 ISSN 1225 505X 1) * * 1 ( ) 2) 3) 4) * 1) ( ) 3 2) 7 1 3) 2 1 13 1 ( 24 ) 2004 6 5) ( ) ( ) 2 1 ( ) 2 3 2 4) ( ) 6 7 5) - 2003 23 144-166 2 2 1) 6)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두가지모습과언어학 5 1. 언어수행 (linguistic performance): 실제대화상황에 서사용하는언어 (the actual use of language in concrete situations) 2. 언어능력 (linguistic competence): 머릿속에저장되어 있는언어지식 (the mental knowledge that a speaker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5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6 겨울이 되면 1-4 박지예 겨울이 되면 난 참 좋아. 겨울이 되면 귀여운 눈사람도 만들고 겨울이 되면 신나는 눈싸움도 하고 겨울이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5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6 겨울이 되면 1-4 박지예 겨울이 되면 난 참 좋아. 겨울이 되면 귀여운 눈사람도 만들고 겨울이 되면 신나는 눈싸움도 하고 겨울이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1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2 제2014년 - 4호 ( 2월 ) 펴낸이 : 안 승 렬 교장선생님 도운이 : 박 명 덕 교감선생님 편집인 : 정 경 순 선생님 Tel. (031) 618-9671 학부모회장님 글 1 2월 동삭 교육활동 1.13 신입생 예비소집

More information

01010105-1302201400a.ps

01010105-1302201400a.ps 공익광고 5호 2014 년 2 월 www.ijto.or.kr 발행처 제주관광공사 발행 편집인 양영근 THE JEJU TOURISM ORGANIZATION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선덕로 23 제주웰컴센터 TEL 064) 740-6000 FAX 064) 740-6038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3월6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 이 무렵에 첫 번째

More information

4

4 4 5 6 7 8 9 10 11 12 단계 학습기간 예비 파닉스 예비 초등 초등 예비중/중등 1개월 6개월 6개월 3개월 학습량 어휘 수 문장 수 331 456 477 730 935 1,335 1,882 1,210 단계 학습기간 기본과정 (권 수/차시 수) 예비 파닉스 1개월 Yoon s Smart Kids (3/18) 학습내용 어휘 노출을 통한 음소인식 Yoon

More information

한류 목차2_수정 1211

한류 목차2_수정 1211 Ⅰ-Ⅰ 아시아대양주 Ⅰ-Ⅱ 아메리카 지구촌 Ⅱ-Ⅰ유럽 Ⅱ-Ⅱ 아프리카 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464 377 228 233 234 213 142 36 76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지구촌 한류현황Ⅱ Ⅰ.

More information

step 1-1

step 1-1 Written by Dr. In Ku Kim-Marshall STEP BY STEP Korean 1 through 15 Action Verbs Table of Contents Unit 1 The Korean Alphabet, hangeul Unit 2 Korean Sentences with 15 Action Verbs Introduction Review Exercises

More information

歯M991101.PDF

歯M991101.PDF 2 0 0 0 2000 12 2 0 0 0 2000 12 ( ) ( ) ( ) < >. 1 1. 1 2. 5. 6 1. 7 1.1. 7 1.2. 9 1.3. 10 2. 17 3. 25 3.1. 25 3.2. 29 3.3. 29. 31 1. 31 1.1. ( ) 32 1.2. ( ) 38 1.3. ( ) 40 1.4. ( ) 42 2. 43 3. 69 4. 74.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단위: 환경정책 형산강살리기 수중정화활동 지원 10,000,000원*90%<절감> 형산강살리기 환경정화 및 감시활동 5,000,000원*90%<절감> 9,000 4,500 04 민간행사보조 9,000 10,000 1,000 자연보호기념식 및 백일장(사생,서예)대회 10

단위: 환경정책 형산강살리기 수중정화활동 지원 10,000,000원*90%<절감> 형산강살리기 환경정화 및 감시활동 5,000,000원*90%<절감> 9,000 4,500 04 민간행사보조 9,000 10,000 1,000 자연보호기념식 및 백일장(사생,서예)대회 10 2013년도 본예산 일반회계 환경위생과 ~ 환경위생과 세 출 예 산 사 업 명 세 서 부서: 환경위생과 단위: 환경정책 환경위생과 8,231,353 3,622,660 4,608,693 국 2,472,543 기 144,000 도 976,102 시 4,638,708 자연환경보호(환경보호/환경보호일반) 5,910,247 1,462,545 4,447,702 국 1,817,800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 2 -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c o n t e n t s 5 22 44 58 84 108 126 146 168 186 206 220 231 268 296 316 꽃바위 작은 도서관 꿈이 자라는 책 마을 기적의 도서관 남부 도서관 농소 1동 도서관 농소 3동 도서관 동부 도서관

More information

30이지은.hwp

30이지은.hwp VR의 가상광고에 나타난 그래픽영상 연구 -TV 스포츠 방송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graphic image that is presented in Virtual Advertising of VR(Virtual Reality) - Focused on TV Sports broadcasts - 이지은(Lee, ji eun) 조일산업(주) 디자인 실장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528C3D6C1BE295F31392EB9E8C8A3B3B2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528C3D6C1BE295F31392EB9E8C8A3B3B22E687770>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배호남 *1) 차례 Ⅰ. 머리말 Ⅱ. 종교적 순수성의 정신세계 :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의 경우 Ⅲ. 차가운 겨울밤의 정신세계 : 溫 井 과 長 壽 山 1 의 경우 Ⅳ. 명징한 여름 낮의 정신세계 : 白 鹿 潭 의 경우 Ⅴ. 맺음말 국문초록 본 논문은 정지용 연구의 새로운 지평으로 개별 작품에서 보다 더 미시적으로

More information

이보고서는 2010 년한국언론진흥재단의언론진흥기금을지원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보고서의내용은한국언론진흥재단의공식견해가아닌연구자의연구결과임을밝힙니다. 목 차 요약문 ⅳ Ⅰ. 서론 1 5 6 7 7 11 13 14 14 16 18 21 29 40-1 - 47 47 48 66 68 69 70 70 71 72 72 73 74-2 - < 표 > 목차 표 1 대한매일신보보급부수

More information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權 近 의 五 經 인식 - 經 學 과 經 世 論 의 연결을 중심으로 - 姜 文 植 * 1. 머리말 2. 經 學 과 經 世 論 연결의 이론적 기반 3. 五 經 淺 見 錄 의 經 典 해석과 經 世 論 4. 맺음말 요약문 권근( 權 近 )은 체용론( 體 用 論 )에 입각하여 오경( 五 經 ) 간의 관계 및 각 경서의 근본 성격을 규정하였다. 체용론에서 용( 用 )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 > > 제1장 정치 의회 1. 민주주의 가. 민주주의 지수 나. 세계은행의 거버넌스 지수 다. 정치적 불안정 지수 2. 의회 가. 의회제도와 의석 수 나. 여성의원 비율 다. 입법통계 현황 라. 의회의 예산 규모 마. 의원보수 및 보좌진 수당 3. 선거 정당 가. 투표율 나. 선거제도 다. 정당과 정치자금 4. 정치문화 가. 신뢰지수 나. 정부에 대한 신뢰

More information

1) 음운 체계상의 특징 음운이란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할 때, 가장 작은 언어 단위이다. 즉 의미분화 를 가져오는 최소의 단위인데, 일반적으로 자음, 모음, 반모음 등의 분절음과 음장 (소리의 길이), 성조(소리의 높낮이) 등의 비분절음들이 있다. 금산방언에서는 중앙

1) 음운 체계상의 특징 음운이란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할 때, 가장 작은 언어 단위이다. 즉 의미분화 를 가져오는 최소의 단위인데, 일반적으로 자음, 모음, 반모음 등의 분절음과 음장 (소리의 길이), 성조(소리의 높낮이) 등의 비분절음들이 있다. 금산방언에서는 중앙 금산 은 상위의 중부방언에 속한다. 충청남도의 핵방언권 중 (A)지역, 즉 충청 남도의 남부이며 전라북도와 주로 접경을 이루는 방언권이다. 그중 충청남도의 최 남단에서 전라북도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지역이 금산 이라는 점은 주목할 만하 다. 금산 지역이 전라북도와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어 문화 등 제반 교류의 가능성 을 엿볼 수 있고, 이는 곧 금산과 전북방언과의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01Àå

01Àå 01장 2009.6.26 6:48 PM 페이지1 CHAPTER 001 refine-4도 2540DPI 175LPI 1 사용 W 개요 자 경험을 성공적으로 측정하는 강력한 툴로써 유저빌리티 매트릭스가 가 지고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의 목적이다. 유저빌리티 매 트릭스라고 하면 대부분 복잡한 수식이나 고도의 통계 방법론, 현실과 동떨어진 리서 치를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한국 근대불교의 대중화와 석문의범* 29)韓 相 吉 ** 차 례 Ⅰ. 머리말 1. 불자필람 의 구성 Ⅱ. 석문의범의 간행 배경 2. 석문의범 의 구성과 내용 1. 조선후기 의례집의 성행 Ⅳ. 근대불교 대중화와 석문의범 2. 근대불교 개혁론과 의례 Ⅲ. 석문의범의 체재와 내용 간행의 의미 Ⅴ. 맺음말 한글요약 釋門儀範 은 조선시대에 편찬된 각종 의례서와 의식집을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02-출판과-완성

02-출판과-완성 저작권 아카데미 표준 교재 저작권 아카데미 표준 교재 교육홍보 2009-02 출판과 저작권 ISBN 978-89-6120-035-6 94010 ISBN 978-89-6120-033-2 CONTENTS 23 24 25 27 14 14 15 15 15 16 16 17 17 18 18 18 19 20 28 29 30 31 32 33 34 35 36 43 44 45

More information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小兒藥證直訣 의 五臟辨證에 대한 小考 - 病證과 處方을 중심으로 1 2 慶熙大學校大學校 韓醫學科大學 原典學敎室 ㆍ 韓醫學古典硏究所 白裕相1,2*1)2) A study on The Diagnosis and Treatment Using The Theory of Five Organs in Soayakjeungjikgyeol(小兒藥證直訣) 1 Dept. of Oriental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CR2002-33.hwp

CR2002-33.hwp 통일대비 북한교과서에서의 교육이념 변화 연구 한 국 교 육 개 발 원 통일대비 북한교과서에서의 교육이념 변화 연구 머 리 말 연구요약 Ⅰ. 서 론 1 Ⅱ. 북한의 교육이념 변화 과정 9 Ⅲ. 공산주의 도덕 과 국어 교과서를 통해서 본 북한의 교육이념 변화 25 Ⅳ. 김일성, 김정일, 김정숙 관련 교과서를 통해서 본 북한의 이념 변화 53 Ⅴ. 독일 사례

More information

304.fm

304.fm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ol. 20, No. 3, 2009 yw s w - û - A Study on the Planning of Improved-Hanok - Focused on Jeon-Nam Province - y* ** z*** **** Kang, Man-Ho Lee, Woo-Won Jeong, Hun

More information

41-4....

41-4.... ISSN 1016-9288 제41권 4호 2014년 4월호 제 4 1 권 제 4 호 ( ) 2 0 1 4 년 4 월 차 세 대 컴 퓨 팅 보 안 기 술 The Magazine of the IEIE 차세대 컴퓨팅 보안기술 vol.41. no.4 새롭게 진화하는 위협의 패러다임 - 지능형 지속 위협(APT)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 악성 프로그램 대응전략 차세대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08학술프로그램

08학술프로그램 www.kafle.or.kr Foreign Language Teachers Expertise 01 01 02 03 04 05 06 07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08년 겨울학술대회 학술대회 관련 문의 좌장: 이강국 (대학원 309호) 13:30~14:00 명사구 내 형용사의 위치와 의미 유은정 이상현 곽재용 14:00~14:30 스페인어 문자체계의 발달과정 연구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