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 Document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HWP Document"

Transcription

1 유대감을 중시하는 한국인의 놀이문화 구태환 <목차> 1. 집단적 놀이문화의 전통 1-1. 농한기( 農 閑 期 )의 놀이 문화 1-2. 만나서 노는 광장-장터 1-3. 산 자들의 놀이 공간-상( 喪 ) 2. 공동체 중심의 집단적 놀이문화 2-1. 축제 2-2. 향우회, 동문회 2-3. 직장의 회식 3. 취향 중심의 집단적 놀이문화 3-1. 스포츠 관람 3-2. 인터넷 동호회 4. 정리하는 글 언젠가 추운 겨울날 새벽에 택시를 타고 호숫가를 지난 적이 있다. 그런데 호숫가에는 낚 싯대를 드리운 많은 낚시꾼들이 웅크리고 앉아 있었다. 영하 10도 이하의 날씨에 말이다. 그것을 본 택시 기사가 내게 이렇게 말했다. 저 사람들 돈 주고 시키면 절대로 저 짓거리 안 할 걸요. 놀이란 그런 것이다. 돈을 받고서 타의에 의해서 하는 게 아니라 돈을 들여가 면서라도 자발적으로 즐기는 것이 놀이다. 인간은 노동을 통해서 자신이 필요한 것을 만들어낸다. 노동 없이는 삶에 필요한 먹을 것, 입을 것, 잘 곳을 확보할 수 없으며, 따라서 노동은 인간의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불 가결한 요소이다. 그리고 노동을 위해서는 일정 정도의 휴식을 취해야 한다. 그래야만 이후 노동을 위한 힘을 비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인간의 삶에서 노동과 휴식은 매우 중 요하다. 그런데 인간은 노동도 아니고 휴식도 아닌 무언가를 하기도 한다. 그것은 바로 놀 이 이다. 이러한 놀이는 간혹 노동의 연속이기도 하고, 휴식의 일환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 로 노동이나 휴식과는 다른 성격을 갖는다. 노동이 사람들의 생존을 위한 일상적인 문화라고 한다면, 놀이는 생존과는 일정한 거리를 두는 비일상적인 일탈 문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노동과는 달리 놀이는 매일매일의 생활과는 다른 삶을 경험할 수 있는 삶의 양태를 보여주는 것이다. 1) 그리고 휴식은 노동 과정에서 지친 심신을 다시 노동을 할 수 있도록 되돌리는 역할을 한다. 그런 면에서 휴식 은 노동에 부수적으로 따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에 비해서 놀이는, 놀이에 심취하다 보 면, 심신을 지치게 하는 경우도 있어서, 노동 능력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1) 이기중, 술 문화를 통해 본 한국인의 일상과 일탈, 한국문화와 한국인, 사계절, 1998, 79쪽 참조.

2 이처럼 노동이나 휴식과는 달리 비일상적인 성격을 갖는 놀이지만, 시간과 공간에 따라 놀 이 문화가 달라지는 것을 살펴본다면, 일상에서 완전히 분리된 것이라고 볼 수도 없을 것이 다. 즉 특정 시공간 속에 자리한 특정 사회에서의 놀이 문화는 시공간적으로 그와 다른 사 회의 그것과 다르며, 따라서 놀이 문화는 그 놀이 문화를 갖는 사회의 일상과 완전히 분리 된 것으로 볼 수 없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한국의 놀이 문화의 성격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인의 일상과 의식의 변화를 미 뤄보는 실마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1. 집단적 놀이문화의 전통 한국인들은 전통적으로 농업에 종사했다. 그리고 농업에서 주된 생산품은 주식인 쌀과 보 리 따위이다. 쌀은 한국인들에게 주식의 상징으로서 흰 쌀 밥에 고깃국 은 바로 푸짐하고 만족스러운 식사를 의미한다. 그런데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주식인 쌀은 논에서 생산되 며, 논이란 풍부한 물이 있는 평지에서나 일굴 수 있다. 물론 산악지대의 다락논을 만들고 물을 끌어다가 벼농사를 짓는 경우도 있지만, 굉장히 고생스럽고 소출도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전체 국토의 70% 가량이 산악지대인 한국에서 사람들은 대부분 물이 풍부한 평지 에 모여서 살았다. 그리고 농경을 주업으로 하는 이들답게 한 곳에 오랫동안 정착하면서 살 았고, 그러한 오랜 정착은 정착민들 사이의 집단적 유대를 강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게다가 벼농사라는 것이 모내기를 하거나 추수를 할 때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마을 내의 친분이 있는 사람들끼리 계( 契 )를 형성하여 자연스럽게 집단적인 영농을 하게 되 었다. 예컨대 김씨, 이씨, 박씨, 최씨, 허씨 집안이 하나의 계를 만들었을 때, 오늘 김씨네 논에서 모내기를 한다면 나머지 집안 사람들이 모두 김씨네 논의 모내기에 참여하고, 다음 날 이씨네가 모내기를 한다면 마찬가지로 모두 거기에 참여하는 식이다. 이것은 한국인들의 상호부조의 전통을 형성하며, 이런 모습은 추수 때나 여인들의 힘겨운 밭일 때에도 나타난 다. 이러한 오랜 정착과 집단 농경은 같은 마을 사람들 사이의 공고한 유대감을 형성했다. 이 러한 공고한 유대감을 갖고 있던 그들은 휴식과 놀이를 공유하였고, 한국 놀이 문화의 집단 적 성격을 형성한다 농한기( 農 閑 期 )의 놀이 문화 농경 사회에서 농작물을 파종하고 가꾸고 거두는 시기는 힘겨운 노동이 연속되었다. 특히 봄에 논에서 모내기를 하거나, 가을에 추수를 하는 시기는 노동력의 집중적 투입이 요구되 는, 농사에서 가장 바쁜 시기로서 농번기( 農 繁 期 ) 라고 했다. 이 시기에는 일손이 부족하였 기 때문에 아직 노동에 참여하기에 이른 나이의 아이들도 농민들이 먹을 음식을 나르거나 간단한 심부름을 하는 등 일손을 도왔다. 심지어는 각급 학교에서 농번기 방학 이라 하여 잠시 휴교하고 학생들이 농사 일을 돕도록 하기도 했다. 이런 현상은 1970년대까지도 농촌 사회에서는 매우 익숙한 풍경이었다. 이처럼 바쁜 농사 일은 가을에 무르익은 벼를 거둬들이는 것으로 마무리되었다. 이것을 추수( 秋 收 ) 라고 하는데, 추수를 마친 농민들은 마을 단위로 수확한 농작물로 떡과 술을 빚 고 정성스럽게 길러온 닭과 돼지를 잡아 성대한 잔치를 벌였다.

3 농자천하지대본야( 農 者 天 下 之 大 本 也 ) 2) 라고 쓴 커다란 깃발을 앞세우고, 그 뒤로 꾕과리, 징, 태평소, 북, 소고, 장구를 든 사람이 신명나게 음악을 연주하며 인도하고 3), 동네 사람들 이 춤을 추며 따른다. 마을을 돈 사람들은 다시 모여서 마련한 음식을 함께 먹고 마시며, 음악에 맞춰 춤추며 즐겼다. 힘겨운 노동을 함께 한 이들끼리의 우애과 단합을 재확인하는 자리였던 것이다. 이처럼 추수를 하는 시기는 대체로 한국인들이 가장 중시하는 명절 가운데 하나인 추 석 4) 과 겹친다. 한국인들은 추석에 차례( 茶 禮 ) 를 모심으로써 한 해의 풍성한 수확을 가능 하게 도와주신 조상에게 감사한다. 추석에는 다양한 놀이가 행해지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강강술래 이다. 강강술래는 정월 대보름 밤과 추석 밤에 주로 놀았다. 이 놀이의 준비 자세는 매우 간단 하다. 중앙을 바라보고 둥글게 서서 옆 사람의 손을 잡는다. 그리고 한 방향으로 천천히 혹 은 빠르게 돈다. 강강술래 놀이는 노래 소리에 맞춰 진행되는데, 그 노래의 박자가 처음에는 매우 느리다. 사람들은 그 노래 소리에 맞춰 천천히 둥글게 돈다. 그러다가 그 노래의 박자는 점차 빨라 져서 나중에는 발이 따라가기 버거울 정도가 된다. 뿐만 아니라 처음에는 그냥 둥글게 돌지 만 이들 가운데 선두에 선 사람이 앞서 도는 사람의 손을 놓고서 인도하게 되면 8자 형태 를 띠기도 하는 등 다양하게 변형된다. 사람들은 이 노래의 박자에 따라 복잡한 형태를 따 라가다 보면 숨이 차고 다리에 힘이 빠지게 된다. 그러면 노래의 박자는 차츰 느려지고 나 중에는 처음의 형태로 돌아온다. 강강술래는 주로 여인들이 놀았는데, 남존여비 의식이 뿌리 깊었던 한반도의 가부장적 사 회에서 며느리나 성장한 딸들이 야밤중에 바깥에 나와 겅중겅중 뛰어다니는 것은 용납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 놀이를 놀 때만큼은 그것이 허용되었다. 그리고 더구나 젊은 처녀들은 어머니가 직접 마련해준 새 옷을 입고서 나와 놀았다. 이런 사실은 젊은 여인들이 이 놀이 에 참여하도록 권장되었으리라는 추측을 가능하게 한다. 이것은 강강술래가 단순한 놀이가 아니라 누구나 인정하는 세시놀이였으며 의례였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이 놀이를 노는 정월 대보름은 한 해를 준비하고 풍요를 기원하는 시기였고, 추석은 추수감사의례가 열리는 시기 였다. 이처럼 강강술래는 농경과 관련된 특별한 보름날 밤에 하는 놀이였다. 5) 요컨대 강상 술래는 풍요로운 수확을 기원하고 감사하는 집단적 놀이면서 신성한 의식, 즉 사회 집단의 안녕을 기원하는 의식이었다. 따라서 여인의 정숙성을 중시하던 전통사회에서도 허용되었을 뿐 아니라 오히려 권장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처럼 신성한 의식의 일환이었기 때문에 여인들이 강제로 참여한 것은 결코 아니 었다. 강강술래는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놀이가 아니었고, 불리는 노래는 누군가를 위해 부르는 것이 아니었다. 여인들, 특히 젊은 여인들에게는 순수하게 즐기기 위한 자족적으로 노는 놀이며 노래였다. 얼마나 즐겁게 열심히 놀았던지, 어떤 이는 땀에 젖은 옷이 몸에 딱 달라붙고, 다리가 아파 문지방을 넘지 못할 정도였다고 한다. 게다가 어떤 마을에서는 젊은 남자들이 함께 놀기도 하였고, 심지어는 놀이가 끝난 후 만남을 이어가기도 했다. 6) 2) 논어 의 구절로서, '농사란 천하의 커다란 근본이다'라는 의미이다. 3) 이들 악기 가운데 꾕과리, 징, 북, 장구 등 네 가지 타악기를 독립시켜서 연주하여, '사물놀이'라고 한다. 4) 한국인들이 중시하는 명절로는 설(음력 1월 1일)과 추석(음력 8월 15일)이 있다. 추석은 중국에서 '중추절( 仲 秋 節 )'이라고 하여 월병( 月 餠 )을 나누는 등 명절로서의 역할을 하지만, 한국에서처럼 며칠을 휴일로 지정하는 명절은 아닌 것 같다. 5) 김혜정, 우리 몸에 새겨진 삶의 노래 강강술래, 민속원, 2009, 20~21쪽 참조.

4 그리고 강강술래는 주로 한반도의 서남편인 전라남도 지역에서 행해졌는데, 일제시대의 자료를 보면 한반도 남동쪽인 북서쪽인 황해도 일부에서도 행해졌다 한다. 주요 지역인 전 라남도 지역이라 하더라도 강강술래의 놀이는 마을마다 달라져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7)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놀이로 변형되어다. 요즘은 보기 힘들어졌지만 과거에 대학 축제에서도 강강술래를 놀곤 했었다. 이 축제의 장에서는 당연히 남학생도 참여했는데, 과거의 전통적 놀이이기에 정적일 것이라는 예상과 는 달리 본격적인 놀이가 전개되면 매우 동적이기 때문에 현대를 살아가는 젊은 학생들도 숨을 헐떡이며 그 매력에 빠져들곤 했다. 지금도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주관하는 축제에서는 간혹 강강술래를 노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각급 학교의 운동회 말미에 놀기도 한다. 강강술래가 과거에는 주로 젊은 여인들이 놀았지만, 지금은 그 놀이판이 벌어지는 공간에 있는 누구에게나 열려져 있다. 이 놀이는 밖에서 지켜보는 것보다 그 놀이 안으로 들어가 함께 놀아보아야 그 묘미를 느낄 수 있다. 한국 어디선가 강강술래를 놀고 있는 모습을 본다면, 그 속으로 뛰어들기를 바란다. 숨이 차오를 정도로 정신없이 뛰놀다 보면 다른 이들과 하나가 되는 쾌감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만나서 노는 광장-장터 농경을 주요 산업으로 하던 한반도에서도 상업은 발달하였다. 산악이 많은 지형적 특성상 산과 강에 의해 격리된 마을 사람들이 필요한 물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상업의 발달이 필 수적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일정한 장소에 점포를 차리고 항시적으로 물품을 판매하는 방식 의 상업은 한양(지금의 서울), 송도(지금의 개성) 등 일부 대도시에 국한되어 발달하였다. 대부분의 상업 활동은 물건을 운반하면서 판매하는 보부상들에 의해서 장터에서 이뤄졌다. 장터는 장이 서는 공간으로서, 예외적으로 해발 1,600m 이상 되는 곳에 장이 서는 경우 도 있었지만 8), 산과 강으로 격리된 여러 마을 가운데 가장 번화한 곳에 벌어지는 것이 일 반적이었다. 그리고 이 장은 상시 열리는 것이 아니라 며칠에 한 번씩 열렸다. 일반적으로 닷새에 한 번씩 열려서 5일장이라고 하는데, 장마다 정해진 날이 있었다. 그 날은 끝자리 숫자만 정해졌다. 예컨대 경기도 안성의 5일장은 매월 2일, 7일, 12일, 17일, 22일, 27일, 즉 끝자리 수가 2과 7일인 날에 열리기에 2 7장 이라고 불린다. 보부상들은 그 날에 맞춰 서 자신의 가진 물건을 가지고 가서 장사를 한다. 이때 장사라고 하면 상인들이 팔고 일반 백성들이 사는, 현대적 시장만을 생각하기 쉬울 것이다. 하지만 장에서는 물물교환이 일반 적이었다. 즉 농민들이 자신이 수확한 농작물이나 직접 키운 닭 등을 가지고 가서, 그것을 팔아서 자신이 필요한 물건을 사거나, 아니면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을 가진 이와 물물교환 을 하기도 했다. 이러한 모습은 한반도만이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보였고, 일부 지역에서 는 아직도 유지되고 있다. 그런데 한국에서의 장터는 단지 상품 유통만이 아니라 인적 교류와 정보 공유가 이뤄지는 공간이었다. 농사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매일매일을 자신의 땅만을 돌보며 산과 강에 격리되 어 살다가 다른 마을 사람들을 만나서 그 사람들과 교류하며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었 6) 앞의 책, 28쪽 참조. 7) 앞의 책, 34쪽 참조. 8) 지리산을 종주하는 산꾼들의 쉼터 역할을 하는 여러 대피소 가운데 '장터목 대피소'가 있는데, 이곳은 해발 1,650m로서 과거에는 장이 서던 장터이다.

5 다. 장터는 농민들에게 좀 더 넓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해주는 공간이었던 것이다. 그런데 한국인들이 인간관계를 맺는 데 빠질 수 없는 것이 술이다. 한국인들 사이에서 술 한 잔 하자 는 것은 인간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자 는 말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인간관계 형성의 장인 장터에 술이 없을 수 없었다. 일부 큰 장터에는 붙박이 주막이 있었 고, 그렇지 않은 곳에는 간이 주막이 열렸다. 뿐만 아니라 일부 대형 장터에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장터에 찾아오게 하기 위해서 공연 을 준비하기도 하였다. 장터를 여는 이들 가운데 일부 부상( 富 商 )들이 돈을 추렴하여 광대 들을 고용했던 것이다. 이들 광대는 음악을 연주하고, 재담을 하고, 재주를 넘고, 줄타기를 하고, 탈춤을 추면서 시끌벅적하게 장터의 분위기를 띄우고, 이러한 소문을 들은 사람들은 구경을 위해서라도 장터에 몰려들며, 그에 비례하여 장터에서 오가는 재화는 늘어날 수밖에 없었다. 이처럼 광대를 고용할 정도로 큰 규모의 장터로는 송파, 양주, 안성, 북청 등이 대표적인 데, 이들 장터에서 공연된 광대들의 놀이는 각기 특성을 갖고 있었다. 그래서 각 지역의 이 름을 붙여서 그 놀이들을 송파 산대놀이, 양주 별산대놀이, 안성 남사당놀이, 북청 사자놀음 이라고 하는데, 지금도 국가에 의해서 문화재로 지정되어 보존되고 있다. 이 놀이들은 광대가 공연하고 장터 사람들이 구경하는, 배우와 관객이라는 서양 근대적 공연의 모습을 갖추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광대들의 공연을 보는 사람들은, 잘한다, 얼 쑤 라는 추임새를 넣거나 악역을 맡은 광대에게 야유를 하는 등 일정 정도 공연에 참여했 다. 술취한 사람이 공연에 끼어드는 경우도 있었는데, 그가 공연을 완전히 망칠만큼 분위기 를 어색하기 하지 않는 한 강하게 제어하지는 않았다. 어떤 경우에는 그러한 술취한 사람으 로 인해서 공연이 더욱 재미있어지기도 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공연 말미에는 흥겨운 음 악에 맞춰 광대와 장터 사람들이 하나로 어울려 춤판을 벌였다. 이러한 막판의 춤판은 대부 분의 장터 놀이의 공통점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들 놀이의 일부가 문화재로 지정되어 장터가 아니라 지정된 공연 공간에서 행해지지만, 마지막에 관객과 광대가 어우러져 관객을 공연 속으로 끌어들이는 모습은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장터는 상업 행위가 행해지는 장소였을 뿐 아니라, 정보를 나누는 장소였고, 술을 마시며 인간관계를 맺는 장소였고, 공연이 벌어지는 장소였다. 장터는 장터에 온 사람들이 함께 즐 기는 놀이 공간이었던 것이다. 현대적인 대형 마트가 상권을 장악하고 있는 현실에도 일부 중소 도시나 농촌 지역에는 여전히 5일장이 열린다. 물론 그곳에서는 더 이상 물물교환이 이뤄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곳에서는 여전히 몸소 수확한 농산물이나 집에서 기른 닭이나 강아지를 팔러 나온 사람들 을 쉽사리 볼 수 있다. 그리고 장터다운 흥겨운 음악과 간이주점도 빠지지 않는다. 그 장터 에 나오는 사람들은 여전히 함께 즐기는 놀이 공간을 찾아 나왔을 것이다 산 자들의 놀이 공간-상( 喪 ) 임권택 감독의 영화 가운데 <축제>(1996년)라는 것이 있다. 9) 사자( 死 者 )를 보내는 의례 인 상례( 喪 禮 )을 말하면서 느닷없이 축제 를 말하니 의아해할 수 있을 것이다. 임권택 감독 의 영화 <축제>는 한 상가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그려낸다. 임감독은 영화에서 한국 상례의 9) 임권택은 2002년 제55회 칸 국제 영화제에서 <취화선>으로 감독상을 받은 한국의 대표적인 감독이다. 주요 작품으로는 이들 영화 외에도 <씨받이>, <서편제> 등이 있다. 그리고 영화 <축제>는 이청준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한 것이다.

6 축제적 요소를 잘 보여주고 있는데, 실제로 한국의 전통적인 상례는 축제에 가깝다. 이 영 화는 가장 슬픈 의례여야 할 상례가 한국 전통 사회에서 어떻게 해서 축제로 승화하는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이별은 사람을 슬프게 하며, 특히 가까운 가족과의 이별, 특히 영원한 이별인 죽음은 사 람을 슬픔의 극단까지 몰고 간다. 그리고 사자를 보내는 의례인 상례는 당연히 엄숙히 거행 된다. 그런데 그 엄숙함은 사자의 친족, 즉 상주들에게만 요구된다. 물론 상가에 문상하러 간 사람들도 사자의 넋을 기리고 상주에게 조의를 표할 때는 엄숙하다. 하지만 그곳을 물러 나오면 그에게 상가는 더 이상 엄숙한 장소가 아닌 축제의 장소가 되어버린다. 그는 오랜만 에 만난 사람들을 만나서 먹고 마시고 웃고 떠든다. 그리고 사자의 친족인 상주는 이들을 접대하느라 슬퍼할 틈이 없다. 상주는 극단적인 슬픔이 밀려오는 시기에 이러한 의례를 거 치면서 잠시 슬픔을 잊는 것이다. 그리고 한국말에 경사( 敬 事 )에는 안 가도 애사( 哀 事 )에는 간다 는 말이 있다. 결혼이나 생 일 등 경사에는 초대받지 않으면 안 가는 것이 예의고, 초대받았더라도 급한 일이 생기면 못갈 수도 있지만, 초상 등 애사에는 부르지 않아도 반드시 가는 것이 예의라는 것이다. 따 라서 상가에는 사자나 상주와 관계를 맺었거나 맺고 있는 많은 사람이 오간다. 이들 중 일 부는 그곳에서 오랫동안 만나보지 못했던 벗을 만나기도 하고, 오랫동안 사이가 좋지 못했 던 이와 화해하기도 한다. 물론 반대로 언성이 높아지는 싸움이 벌어지기도 한다. 상가는 문상 온 사람들의 만남의 장인 것이다. 그곳에서 그들은 상주가 차린 음식을 나눠먹으며 시 끌벅적하게 떠들어댄다. 뿐만 아니라 상가가 시골 마을에 있다면 마을 사람들 모두가 나서서 상가의 일을 거든다. 남정네들은 상여나 묘혈을 준비하고, 아낙네들은 음식을 준비한다. 그 과정은 결코 엄숙하 지 않다. 마치 축제를 준비하는 것처럼 힘차고 활기차다. 어찌 보면 사자는 죽음으로써 문 상 온 사람들과 마을 사람들에게 축제의 장소를 마련해준 것이다. 축제( 祝 祭 )가 말 그대로 기원하는( 祝 ) 제전( 祭 )으로서, 공동체의 번영, 그리고 공동체 성원 의 단합을 꾀하는 행사라고 한다면, 한국에서의 상례는 분명히 축제인 것이다. 이러한 축제 의 장에서 살아있는 자들은 함께 놀면서 서로간의 관계를 돈독하게 한다. 2. 공동체 중심의 집단적 놀이문화 농경 사회의 전통 속에서 나타난 집단적 놀이문화들 가운데 일부인 강강술래나 놀이의 공 간 역할을 한 장터는 더 이상 그 모습 그대로 남아있지 않다. 일부 축제에서 강강술래를 놀 기도 하며 시골의 장터가 여전히 사람들의 만남과 놀이 공간이긴 하지만, 과거처럼 공동체 의 안녕을 기원하거나 종합적인 놀이 공간은 더 이상 아니다. 그것은 어쩌면 당연한 현상일 것이다. 전통적인 집단적 놀이와 놀이 공간은 농경 사회의 문화 속에서 나타난 것인데, 현 재 한국은 농경을 주요 산업으로 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놀이는 오랜 시간동안 한 곳에서 함께 생활한 공동체의 안위와 단합을 추구한다는 의미도 갖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동이 잦은 도시에 사는 산업사회의 한국인들은 오랜 시간동안 한 곳에서 생활하는 공동체 를 갖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예전의 놀이, 그리고 놀이 문화는 현대 한국인에게는 맞지 않 아 보인다. 하지만 현대 한국인들의 놀이 문화를 살펴보면 여전히 공동체를 중시하고, 같은 공동체에

7 속한 사람들끼리 집단적으로 놀면서, 공동체 성원들의 안위와 단합을 추구하는 면모가 드러 나기도 한다. 사람들을 자신의 출신지, 출신 학교 등과 관련된 여러 공동체에 소속되고, 정 기적, 혹은 비정기적으로 모여서 함께 논다. 이러한 집단의 놀이 문화는 공동체의 안위와 단합을 추구한다는 측면에서 전통적 놀이 문화와 상당 부분 닮아 있다. 하지만 과거의 농경 사회에서는 한 개인이 일생동안 자신이 소속된 집단의 문화에서 벗어나기 힘들었던 것과는 달리, 현대에서는 개인이 자신이 어떤 집단에 소속되어 있다 하더라도 그 문화를 받아들일 지 아닐지를 선택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축제 현재 한국 사회에는 많은 축제가 있다. 각 대학에서는 매년 봄이나 가을이면 축제를 하 고,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그 지역의 특성을 살린 축제를 개최한다. 그리고 시골 지역에서 는 봄, 가을에 열리는 초등학교 운동회가 지역 사회의 축제의 장이 되기도 한다. 대학 축제는 1970년대 이후로 계속되어 개최되었다. 학교마다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매년 5월 경에 축제를 한다. 그 시기는 봄기운이 완연하여 만물이 생동하는 때 이다. 대학 축제의 일반적인 형식을 보자면 총학생회 주최의 본 행사와 학교 내의 각 소단 위 주최의 주점이나 놀이 행사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총학생회 주최의 본 행사는 일단 규모가 크다. 학교에서 학생들의 이동이 가장 많은 장소 에 연단을 설치하고 그곳에서 학교 성원의 주요 대표자들이 인사말을 함으로써 본격적인 축 제가 시작된다. 과거 197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의 군사독재정권 시절에는 이 행사가 곧 장 정권 규탄 시위로 이어지기도 했다. 또 다른 총학생회 주최의 행사로는 문화공연이 있 다. 과거에는 대부분 학과 대표나 학내의 동아리 학생들이 나와서 음악이나 춤 공연을 했는 데, 2000년대 이후부터는 대부분의 학교에서 유명 연예인을 초청해서 공연을 하고 있다. 학내의 각 소단위의 행사는 주점이 대표적인데, 학교 내의 일정 장소에 천막을 치고 간이 주점을 만들어서 학생들이 손수 만든 음식으로 손님들을 맞이하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 각 소단위에 속한 학생들은 자신이 속한 단위가 연 주점에서 일을 하거나 손님으로서 참여하여 함께 즐긴다. 예능 동아리의 경우에는 자그마한 공연을 펼치기도 하는데, 그 공연은 고전음 악, 대중음악, 전통적인 판소리나 사물놀이, 탈춤, 마당놀이 등 다양하다. 특히 판소리나 탈 춤, 마당놀이 공연 같은 경우에는 관객이었던 학생이 무대 중앙으로 뛰쳐나가거나 끌려나가 서 공연의 재미를 배가시키기도 한다. 대학 축제는 원래 대학 구성원들의 단합을 꾀하는 행사이고, 한국 사회가 군사독재정권 하에서 신음하고 있을 때에는 대학생들의 정권 규탄 시위의 장이 되기도 했다. 그런데 현대 에는 유명 연예인을 초청하여 공연함으로써, 그 연예인을 좋아하는 인근 지역의 중고등학생 들이 와서 공연을 즐기기도 한다. 이러한 모습에 대해서 일각에서는 대학생들이 거액을 들 여 유명 연예인들을 초청하여 대중음악을 즐긴다고 비판하기도 하지만, 대학 울타리 내의 구성원만이 아니라 지역 주민들까지도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어나간다는 긍정적인 의미 를 부여할 수도 있을 것이다. 대학 축제만이 아니라 각 지방자치단체의 축제도 눈여겨 볼만하다. 박정희 군사쿠데타 세 력에 의해 1962년 사라진 지방자치제도가 1995년에 다시 시행된 이후에 각 지방자치단체 에서는 그 지역의 전통적인 축제나 지역 특산물을 알리는 축제 등을 열기 시작했다. 전통적인 축제를 이어가거나 되살린 것으로는 금산의 탑제( 塔 祭 ), 계룡산 산신제, 양주의 별산대놀이, 경산의 한장군놀이, 밀양의 백중놀이, 강릉의 단오제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8 그리고 그 지역의 특산물을 알리는 축제로는 대구의 섬유 패션 축제, 이천의 도자기 축제, 상주의 멍게 축제, 강진의 청자문화제, 광주의 김치대축제, 봉화의 송이축제 등이 있다. 10) 이들 지방자치단체의 축제는 지역 문화를 활성화하고 외부인들을 축제로 불러들임으로써 지역 경제를 살리는 데 목적이 있다. 집단적 놀이문화의 성격을 띠는 경우는 많지 않다. 다 만 위에서 언급한 축제는 대부분 외부인들이 구경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참여하여 함께 놀며 즐길 수 있는 내용을 어느 정도 개발하였다. 하지만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열고 있는 대부분의 축제가 축제의 참여하는 사람들 모두가 함께 놀며 즐길 수 있는 장을 열어놓지 못 했다는 면에서 한국인의 놀이문화의 집단성을 제대로 보여주지는 못한다. 대신 아직도 많은 시골 초등학교의 운동회는 그 시골 마을 구성원들이 함께 즐기는 축제 의 장이다. 초등학교의 운동회는 도회지나 농촌 지역이나 유사하게 이뤄진다. 전체 학생을 청군, 백군 양 팀으로 나워서 달리, 공굴리기, 학부모 참여 게임 등으로 승패를 가르는 것이 다. 시골 학교 운동회의 특징은 운동회 프로그램 자체가 아니라 운동회에 참여하는 성원에 서 드러난다. 시골 초등학교 운동회에는 학부모도 아닌 동네의 어른들까지 참여하는 것이 다. 동네 어른들은 운동회가 있는 날 학교 운동장 나무 밑 그늘에 음식을 차려놓고 먹으며 어린 초등학생들의 재롱을 즐긴다. 뿐만 아니라 마을 어르신들이 직접 참여하는 게임도 준 비되는 경우도 많으며, 그들을 위해 경품 행사를 열기도 한다. 따라서 이날은 단지 초등학 생과 교직원, 학부모만이 아니라 마을 전체 사람들이 모여서 먹고 마시며 즐긴다. 그리고 운동회가 파할 때가 되면 초등학생들의 잔치가 아니라 마을 어른들의 마을 잔치가 되어버리 곤 한다 향우회, 동문회 향우회는 출신지가 같은 사람들끼리의 모임이고, 동문회는 출신 학교가 같은 사람들끼리 의 모임이다. 이 둘은 유사한 성격을 갖고, 두 모임의 성원이 겹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서 농촌 인구가 도시로 대거 유입되면서 도시, 특히 수도 서울은 여러 지방에서 온 사람들이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한다. 그들은 고향을 그리며, 같은 고향 사람들 을 찾아서 모임, 즉 향우회를 결성한다. 그리고 같은 고등학교나 대학교 출신들끼리 동문회 를 구성한다. 같은 고향 사람들로 구성된 향우회의 모임에서 사람들은 주로 어릴 적의 추억을 되돌아보 는 내용의 담소를 나눈다. 이들이 공유하고 있는 추억의 시공간들은 이들을 하나로 만들고, 이들이 함께 사용하는 지방의 사투리는 이들 사이의 유대를 공고히 한다. 향우회의 모임은 주로 식당의 술자리에서 이뤄진다. 그런데 최근에는 건강을 위하여 동문회 단위로 등산 등 의 스포츠를 즐기는 경우도 많이 늘었다. 이들은 이처럼 함께 어울려 놀면서 고향 지역의 현안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누고, 어떤 경 우에는 고향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는 데 힘을 합쳐 도움을 주기도 한다. 특히 그 모임에 사 회적으로 성공한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을 중심으로 하여 그 지역 출신 학생들을 위한 기 숙사를 짓거나 장학금을 기탁하기도 하며, 고향 지역민들의 삶을 윤택하게 할 사회사업을 벌이기도 한다. 이들은 함께 모여 놀면서 고향에 대한 추억을 공유할 뿐 아니라 고향을 더 욱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고자 노력하기도 하는 것이다. 동문회는 향우회와 달리 모임의 규모를 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선후배를 아우르는 전 10) 이들 축제 이름은 김흥우, 한국의 놀이와 축제, 집문당, 2002를 참조했다.

9 체 동문회이고, 다른 하나는 같은 해에 입학하거나 졸업한 이들에 한정되는 동기회이다. 이 이외에는 모임의 형식이나 내용적인 면에서 향우회와 그리 다르지 않다. 물론 이들은 함께 다닌 학교라는 추억의 공간을 공유하며, 학교 현안에 대해서 논의하거나 그 현안 해결에 도 움을 주기도 한다. 그런데 향우회나 동문회는 간혹 그 모임의 성원 이외의 사람들에게 배타성을 갖는 집단주 의적 성격을 띠기도 한다. 내가 속한 향우회나 동문회의 성원을 우선적으로 챙겨야 한다는 심리가 모임 성원들 사이에 공유되면, 그러한 심리가 사회적 가치와 배치되는 형태로 드러 나기도 한다. 즉 모임 자체가 이익 집단화되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렇게 되었을 때 이 모임의 놀이 문화는 자발적 즐김보다는 이익 추구의 수단이라는 형태를 띤다. 향우회나 동문회 모임이 이처럼 부정적인 측면으로 흐를 수 있지만, 그 모임이 성원들에게 자신이 혼 자가 아니라 공동체의 성원이라는 심리적 안도감을 주며, 지역이나 학교 현안에 대한 실질 적인 도움을 주기도 한다는 면은 긍정적으로 바라봐야 할 것이다 직장의 회식 아마도 세계적으로 한국의 직장인들처럼 자주 회식을 하는 경우도 드물 것이다. 한국을 찾은 외국인들의 눈에는 넥타이를 맨 직장인들이 죽 둘러앉아서 술을 들이켜는 모습은 매우 생소한 모양이다. 한국 직장인들의 회식 문화는 매우 단순하다. 우선 회식 자리에서의 화제 는 대부분 직장의 업무와 관련된 이야기다. 물론 누가 결혼을 했거나, 아이를 낳았거나, 승 진했거나, 자녀가 대학에 입학했거나 하는 경우에는 그러한 일들이 화제가 되기도 하지만 그런 경우는 많지 않다. 그리고 화제는 대부분의 그날 회식을 주관한 상사가 주도한다. 상 사가 주로 말하고 부하 직원들은 맞장구를 친다. 뿐만 아니라 회식의 형식도 거의 동일하다. 우선 같은 직장의 같은 부서 사람들이 모여 저녁식사를 겸한 술자리를 갖는다. 주요 메뉴는 술과 고기다. 그 자리를 마친 후 2차로 맥 주집에 가서 맥주를 마신다. 그리고 3차로 노래방에 가서 함께 노래를 부른 후 헤어진다. 경우에 따라서는 그 이후로 술자리가 이어지기도 한다. 회식에서 중요한 것은 술이다. 한국 사람들은 흔히 한국 땅에서 술을 마시지 않고 살아가기란 정말 힘들다고들 하는데, 이는 술을 마시지 않겠다는 개인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짜여진 사회, 문화적 풍토 때문이다. 문화란 집단 구성원끼리 공유한다는 특성이 있는데, 집단성 또는 집단 문화가 강한 한국문 화에서는 더욱 실감나는 말이다. 11) 회식은 대부분 술이라는 것을 매개로 서로가 하나라는 것을 확인하는 자리다. 이렇게 보았을 때 직장에서의 회식은 대부분 업무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고, 직장의 회식 문화를 놀이문화에 포함시키기에는 부적절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회식 문화를 통해서 한국인들의 집단적인 문화의 일면을 바라볼 수는 있을 것이다. 3. 취향 중심의 집단적 놀이문화 앞에서의 공동체 중심의 집단적 놀이문화에서의 공동체는 개인의 출생지, 출신학교에 따 라 저절로 형성된다. 물론 그 공동체에 참석할 것인가 여부는 개인의 선택에 따라 달라지기 11) 이기중, 앞의 글, 81-2쪽.

10 는 하지만, 특정 출생지나 출신학교라는 일정한 자격이 있어야만 이러한 공동체에 속할 수 있고, 그들의 집단적 놀이문화를 공유할 수 있다. 그에 비해서 여기에서 말하는 놀이문화는 일정한 취향이나 취미를 공유한 이들끼리 공유할 수 있다. 출생지, 출신학교, 소속이 아니라 취향이나 취미에 따라서 선택해서 함께 노는 것이다. 세계 대부분의 문화에서 드러나는 현상이지만, 한국에서 전통적인 공동체는 거의 붕괴되 었다. 그로 인해서 사람들은 앞에서 말한 동문회, 향우회 등에 소속되어 위안을 삼기도 한 다. 하지만 그러한 동문회, 향우회는 현대의 다양화된 개개인의 취향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어떤 이는 그러한 모임에 참석함으로써 심리적 위안을 갖지만, 어떤 이는 불편함을 느낀다. 그곳에서의 획일성과 강제성 때문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향우회에서의 화제는 고향에 관 한 것일 수밖에 없으며, 한 번 참석하고 나면 지속적으로 참석하라는 압력이 계속된다. 개 인의 자유로운 취향에 의한 놀이를 추구하는 사람에게 향우회는 불편한 모임이기 쉽다. 이 런 사람들에게는 공동체 성원으로서의 심리적 안도감을 주면서도 자신의 취향을 바탕으로 놀이를 즐길 공간이 필요했을 것이다. 그 공간이 바로 운동 경기장, 인터넷 동호회 모임이 아닌가 싶다. 물론 이러한 현상의 저변에는 일정한 경제적 성취로 인한 여가 생활의 증가와 그와 맞물린 다양한 놀 거리의 발달이 있을 것이다 스포츠 관람 한국에 대해서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진 이들이라면, 2002년 한일월드컵 당시에 서울 시청 앞 광장을 가득 매운 붉은 물결을 기억할 것이다. 그 당시 붉은 옷을 입고서 서울 시청 앞 에 운집하여 대형 스크린에 나오는 축구 실황중계를 보면서 대한민국 축구선수단을 응원하 던 사람들 수가 수십만을 헤아렸다고 한다. 세계 언론은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보도하며 매 우 기이하다고 하였고, 어떤 언론 매체에서는 한국인의 dynamic함을 보여주는 현상 이라 고 설명하기도 했다. 한국에 텔레비전이 없는 가정은 거의 없을 것이다. 물론 개인적으로 텔레비전의 중독성 등이 싫어서 일부러 갖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경제적 이유로 갖지 못하는 이들은 거의 없 을 정도로 한국에는 텔레비전이 예전부터 고루 보급되어 있다. 그리고 2002년 한일월드컵 당시 각 방송사는 앞다퉈 한국 축구선수단의 경기를 실황중계했다. 다시 말해서 그냥 집에 서 편안하게 텔레비전으로 축구를 관람할 수 있는 여건이 충분히 갖춰졌던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집이 아니라 식당이나 술집에서 축구 경기를 관람했다. 당시에 많은 술집에서 손 님들을 끌기 위해서 대형 텔레비전을 설치했고, 지금도 한국의 술집에는 그때의 흔적으로서 대형 텔레비전이 구비된 곳이 많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것도 부족해서 거리로 뛰쳐나와 응 원을 한 것이다. 그들은 왜 편안한 집을 벗어나 술집으로 가고, 그것도 모자라서 거리로 나 온 것일까? 그것은 하나의 사례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프로야구를 좋아하는 어떤 이와 대화 를 한 적이 있다. 그는 한 프로야구단의 열성 팬으로서 야구장을 자주 찾는다. 하루는 그가 야구장에 가서 관람을 했는데, 그날 홈런이 3개나 나왔단다. 하지만 그는 홈런 장면을 한 차례도 보지 못했다고 한다. 그래서 내가 그럼 그 시간에 뭘 했느냐고 했더니 그냥 맥주를 마시며 군중들과 함께 응원했다고 대답했다. 황당한 느낌을 받은 내가 홈런 장면도 보지 못 할 것을 도대체 야구장에 왜 갔느냐, 집에서 텔레비전 보는 것이 야구 관람에 훨씬 낫지 않 느냐고 물었다. 그에 대한 그의 답은 가서 사람들과 함께 응원하는 것 자체가 즐겁다는 것 이었다.

11 서울 시청 앞 광장에 모인 이들도 이런 마음을 가졌을 것이다. 물론 한국 축구단을 응원 하고 한국 축구단이 이기기를 바라는 마음에 나왔을 것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즐기기 위해서 나왔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응원하는 것 자체를 하나의 놀이로서 즐긴 것이다. 그리 고 놀이는 여럿이 함께 할 때 즐거움이 배가된다는 생각이 그들의 뇌리에 박혀있었던 것이 다. 그것은 바로 한국인의 집단적 놀이문화를 보여준다. 응원의 인파 속에 묻혀서 소리치고, 노래하고, 춤추다 보면 자신은 집단 속에 녹아들게 된다. 이러한 행위 속에서 사람들은 자신이 혼자가 아님을 확인하게 된다. <그림 1> 야구장에 놀러 온 가족 이러한 스포츠 관람 문화, 혹은 응원문화에서 특이한 점이 있다. 2002년 당시에 시민들은 응원이 끝난 후 자신이 있었던 자리를 청소하였다. 일부 사람들이 거리를 질주하기도 했지 만, 폭력적인 행태를 띠지는 않았다. 오히려 그러한 행위를 하는 이들이 있으면 응원하러 나온 사람들에 의해 제어되었고, 지탄받았다. 경기에서 진 경우에도 무질서나 폭력은 거의 없었다. 이는 면면히 이어져 온 집단적 놀이문화 정신의 유산이 아닐까 한다. 집단적 놀이 공간을, 군중 속에 자신을 감추고서 자신의 울분을 폭력적으로 분출시키기 위한 장으로 보 는 것이 아니라, 집단과 공동체의 안녕을 기원하며 자신을 그 일원으로 녹여내는 장으로 여 기는 정신 말이다. 이 속에서 공동체의 안녕에 도움이 되지 않는 무질서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다. 2002년의 응원 문화에 나타난 이러한 현상은 프로야구 경기의 응원 문화 속에도 보인다. 한국야구위원회(KBO) 에 따르면 2011년 프로야구 누적관중 수는 6,809,965명일 정도로, 프로야구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이다. 몇 년 전에 프로야구 경기가 열리는 한 야구장에서는 재미있는 현상이 일어났다. 그 야구장에서는 관중들이 경기가 끝난 후 자신이 있던 자리를 치우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쓰레기를 담는 봉지를 지급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 가 관중들이 그것을 머리에 리본처럼 묶고서 응원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제 쓰레기 담는 봉 지는 그 구장 특유의 응원 도구가 되었고, 시민들은 경기가 끝난 후 그 봉지로 자신이 놀던 자리를 깨끗하게 치우게 된 것이다. 이처럼 한국에서의 스포츠 관람 문화에서는 경기 자체보다는 함께 어울려 노는 것을 중시 한다. 함께 즐겁게 놀기 위해서는 함께 하는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쳐서는 안 되며, 이러한 의식은 전통적인 집단적 놀이문화와 그 맥을 같이 한다. 2002년의 응원문화를 통해서 나타난 사회 현상 하나를 더 소개하도록 하자. 한국의 모든 건강한 남성은 의무적으로 일정 기간 동안 군대 생활을 한다. 그리고 군대에서 가장 많이 하는 스포츠가 축구일 것이다. 그에 반해 여성들에게는 그러한 의무가 없으며, 예전에 대부 분의 한국 여성은 스포츠에 무관심했다. 따라서 남성들의 대화 주제 가운데에서 여성들이

12 싫어하는 것이 군대 생활 이야기, 축구에 관한 이야기 며, 가장 싫어하는 대화 주제는 군 대에서 축구한 이야기 라는 농담이 있을 정도였다. 그만큼 여성들이 공유할 수 없는 주제라 는 것이다. 하지만 2002년 월드컵 이후에 많은 여성들이 전문가에 버금가는 축구 지식을 갖게 되었고, 다른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그리고 상당히 엄격한 가부장적 사회 속에서 여성들이 남성의 몸에 대해서 드러내놓고 말하는 경우도 보기 힘들었다. 그런데 월 드컵을 겪으며 여성들이 축구선수들의 멋진 몸매에 대해서 말하게 되었고, 이제는 여성이 남성의 몸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어색하지 않게 되었다. 한국의 축구장이나 야구장은 과거 에 자신의 감정과 취향을 표현하지 못했던 여성들이 그것을 표현할 수 있게 하는 장이며, 타인과 함께 응원하면서 자신이 집단의 성원임을 확인하는 장이기도 하다 인터넷 동호회 2009년 한국 가정의 인터넷 보급률은 80% 이상으로서 세계 1위이다. 그리고 그에 걸맞 게 한국의 인터넷 공간에는 수많은 동호회가 존재하며,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동호회에 가 입되어 있다. 동호회의 성격도 스포츠나 레저, 영화, 게임, 경제, 음악, 과학, 인문학, 외국 어, 만화, 연예인 등 매우 다양한데, 어떤 이들은 이 공간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한다. 이러한 인터넷 동호회의 성격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철저히 개인의 취미나 취향에 따라 자발적으로 선택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가입과 탈퇴 역시 자유롭다. 그런 의미에서 이 공간은 예전과는 달리 철저하게 개인이 자유롭게 선택해서 가입하는 놀이의 장이다. 동호회에 가입한 사람은 그 동호회에서 자신의 취미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한다. 만약 그 동호회가 자신의 가입 목적에 부합하고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자신이 놀기에 적합하 면 그 동호회에 계속 남아있고, 그렇지 않다면 탈퇴하면 그만이다. 그런데 이러한 인터넷 동호회의 특이점은 그러한 동호회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 속에서 형성되지만 간혹 현실 공간에서 모임이 이뤄지는 것이다. 소위 off-line 모임을 가짐으로 써 모임 구성원들은 가상공간에서 만나던 상대들을 현실 공간에서 만난다. 물론 이러한 모 임에 반드시 참석해야 할 의무는 없다. 하지만 자신의 취미에 관한 더욱 고급 정보를 들을 기회이기에 사람들은 그곳에 참석하기도 한다. 그들의 이야기 주제는 당연히 동호회의 성격 에 맞는 것이다. 이러한 off-line에서의 만남이 만족스러웠다면 그 동호회는 더욱 활성화되 고, 현실에서의 만남이 지속적으로 이뤄진다. 그리하여 출신 지역, 출신 학교, 직업, 소속이 전혀 다른 사람들 사이에 새로운 인간관계가 형성되며, 어떤 경우에는 그 공간에서 평생의 반려자를 만나기도 한다. 이제 한국에서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은 더 이상 가상으로만 머물 지 않는다. 그렇다면 인터넷 공간은 결국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도 가상 공간에서만이 아니라 현실 공간에서의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장이다. 지금도 서울의 중심부 찻집이나 술집에 가보면 인터넷 동호회원들의 모임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으며, 주말에 산 에 가보면 등산을 취미로 하는 인터넷 동호회원의 모임을 쉽게 볼 수 있다. 인터넷 동호회 는 사람들이 모여서 노는 새로운 장인 것이다. 4. 정리하는 글 어느 사회나 그러하듯, 한국 사회는 지속적인 변화 속에 있다. 그렇다면 그러한 계속되는

13 변화 속에서 어떤 것을 한국적인 것, 한국적인 문화라 할 것인가? 이것을 하나로 규정하기 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소위 세계화 의 급물살 속에서 한국의 문화 역시 다른 국가의 그것과 별 차이가 없어지고 있다. 하지만 별 차이가 없어 보이는 문화들 속에서도 한국만의 특별한 것이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전통적인 집단적 놀이문화를 통해서 한국 문화의 특 성을 드러내고자 했다. 세계적으로 개인당 알콜 소비량이 높기로 소문난 한국인들은 혼자 술을 마시는 경우가 많 지 않다. 일부 대단한 애주가나 알콜 중독자가 아닌 한, 그리고 혼자라도 술을 마셔야 할 정도로 괴로운 일이 있지 않은 한, 한국인들은 좀처럼 혼자 술을 마시지 않는다. 많은 한국 인들이 술 마시는 것도 놀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의 의식 속에는 혼자 노는 것보다는 여럿이서 노는 것이 즐겁다는 생각이 자리하고 있다. 즉 한국인들은 전통적으로 여럿이서 함께 노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집단적인 놀이 속에서도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그 놀이의 흥을 깰 정도로 자신의 감정을 분출시키지는 않는다. 놀이 집단 속에 개인을 은폐시키고 그 집단의 힘을 믿고서 과 도하게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는 드물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본문에서도 사례로 들었던 2002년 월드컵 당시에 축구 경기에 흥분한 수많은 응원 인파가 운집해 있었으면서도 별다 른 사고가 이뤄지지 않고 질서가 지켜진 것에서 증명된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와 사회성원 의 안녕을 추구하며 놀았던 전통적인 집단적 놀이 문화의 정신의 계승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더바이어102호 01~09

더바이어102호 01~09 www.withbuyer.com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kr Tel. 031)220-8685 2 Contents 01 02 08 17 18 TEL. 064720-1380~87 04 06 08 10 12 14 17 18 www.withbuyer.com 3 20 23 24 26 24 26 28 29 30 32 33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FSB-12

FSB-12 CONTENTS 02 10 14 18 22 26 30 34 38 42 46 50 52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5 04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遺€?됱궗?뚮뱾168?

#遺€?됱궗?뚮뱾168? www.icbp.go.kr ISSN 2005-8632 4 2010. Vol.168 The Bupyeong Saramdul 02 Vol.168 Vol.168 03 04 Vol.168 Vol.168 05 06 Vol.168 Vol.168 기획 孝 2010년 3월 25일 발행 07 미니뉴스 부평구민 DNA에는 효(孝)가 있다 부평장애인복지관의 나눔 행사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4 08. 18-08. 20 2 02 03 04 05 05 05 06 07 08 08 08 09 10 11 12 13 16 17 19 22 23 23 23 24 24 25 25 27 28 29 30 30 32 33 34 34 35 35 35 37 37 38 39 39 40 42 43 44 44 44 46 47 49 50 51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A Study on the Formation of Sense of Community for the Residential Environment Management Projects* - Focusing on the Case of Doil-Market, Siheung Cit

A Study on the Formation of Sense of Community for the Residential Environment Management Projects* - Focusing on the Case of Doil-Market, Siheung Cit A Study on the Formation of Sense of Community for the Residential Environment Management Projects* - Focusing on the Case of Doil-Market, Siheung City - Kwan Hyun Yeo** 요약 :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aims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경영학회 내지 최종

경영학회 내지 최종 2014 08. 18-08. 20 2 02 03 04 05 05 05 06 07 08 08 08 09 10 11 12 13 16 17 19 22 23 23 23 24 24 25 25 27 28 29 30 30 32 33 34 34 35 35 35 37 37 38 39 39 40 42 43 44 44 44 46 47 49 50 51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5권심층-양화1리-1~172

5권심층-양화1리-1~172 526 527 528 529 530 531 532 332 333 332 사갑 제례 음식준비 334 335 333 진설 334 사갑제례 335 음복 8시부터 8시 30분 사이에 제사에 참여했던 가족들이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고인의 부인은 제사에 참여한 이 들에게 제사 음식과 반찬거리(깻잎 등)를 골고루 싸 주었고 마을에 거주하는, 제사에 참여하지는 않았으나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닥터큐3.indd

닥터큐3.indd MEDICAL MAGAZINE drq.busan.com 2013 03 vol. Tel. 051. 903. 5417Fax. 051. 852. 5417www.dnafactory.kr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201303 DOCTOR Q vol.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DOCTOR Q vol. 03 C O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2012 44 45 2012 46 47 2012 48 49 추억의 사진 글 사진 최맹식 고고연구실장 죽음을 감지하고 미리 알아서 죽은 미륵사지 느티나무 이야기 느티나무가 있던 자리 미륵사지는 가장 오랫동안 발굴 작업이 이뤄진 곳 미륵사지는 발굴 종료 당시, 우리나라 발굴 역사상 가장 오랫 동 안 발굴했던 유적이다. 1980년 7월 7일 발굴을 시작해 1996년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1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주 830516 입주자격소득초과 2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연 711202 입주자격소득초과 3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이 * 훈 740309 입주자격소득초과 4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이 * 희 780604 입주자격소득초과 5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안 * 현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지표3권1-265

지표3권1-265 894 895 896 897 898 899 900 901 산 학 리 축산업은 벼농사와 비교할 때 농한기가 없다는 것이 이점이다. 또한 가을에 추수한 짚과 왕겨를 축사 바 닥에 깔아서 쓰고, 가축의 배설물이 쌓이면 걷어내서 거름으로 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가축 배설물을 거름 으로 쓰면 농사를 지을 때 좋은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고, 축산 오염물을 배출하지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CT083001C

CT083001C 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1028½É¹Ì¾Èâ30È£º»¹®

1028½É¹Ì¾Èâ30È£º»¹® 1028심미안창30호본문 1976.4.7 12:24 AM 페이지3 CTP175 특집기획 광주비엔날레의 혁신과 과제 스무 살의 광주비엔날레, 어디로 가야하나 조덕진_ 아트플러스 편집장 광주비엔날레가 지향해야 할 가치와 담론의 새로운 정립을 통한 혁신 과제 김옥조_ 미술평론가, 편집국장 광주비엔날레와 문화사대주의 정인서_ 서구문화원장,

More information

985-2.pdf

985-2.pdf 2 3 4 5 6 7 8 9 2 24 14 16 50 66 71 26 10 20 27 35 30 37 46 70 62 10 11 12 13 14 15 16 17 www.hanasia.com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www.hanasia.com 38 39 2011년 4월 3일 제985호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2013지발-가을내지1004-4

2013지발-가을내지1004-4 F E S T I V A L 어깨가 들썩들썩 신명 나는 놀이, 그윽한 추억의 향기, 고소한 맛 찾아 삼만리, 재밌는 체험까지 올가을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줄 가을 축제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2 0 1 3 가을호 Vol. 13 가을축제속으로! Vol. 13 가을호 2013 Regions & Development 김제지평선축제 기간: 10월 1일~10월

More information

!aT내지

!aT내지 2011 March. Vol 291 03 2011 March. Vol 291 at 돋보기 ⑫ 수출진흥사업 04 농식품 수출의 기반을 키우는 육 06 at는 수출 인프라 확충으로 우리 농식품의 세계 진출을 지원합니다. at는 수출기반 조성사업을 통해 우수한 우리 농식품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무대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열성을 다해 지원사업 을 펼치고 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6 2010 09 22 / 29 2010 09 22 / 29 27 28 2010 09 22 / 29 2010 09 22 / 29 29 CoverStory 전 국민의 희망 300조 국민연금 늘어나는 연금 수급자 평균 수령액 월 77만 원 매년 인상 혹시 주위에 국민연금 과 노령연금 분할노령연금으로 나뉜다. 점이다. 파업 투쟁을 하지 않더라도 받는 을 헷갈리는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광진구 상징물 1. 광진구 마크 녹음이 가득한 아차산과 한강에 비친 아차산의 음영을 나타내는 두 삼각형, 광진 나루를 보여주는 돛단배로 이루어져 있다. 광진구의 유구한 역사와 미래를 나타내 는 백색과 한강의 깨끗한 환경을 상징하는 청색을 바탕으로 광진구의 힘찬 도약과 화합을 상징한다. 2. 새 - 까치 3. 나무 - 느티나무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모양이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천사 내지

천사 내지 SPECIAL REPORT 04 KOFOTI NEWS 12 13 14 15 10 16 17 18 19 2008. 07 10 2005 8 8 02-2263-9086 07 VOL. 10 2008 JULY c o n t e n t s 23 CLOSE UP! 20 COTTON DAY 2008 26 21 28 Premiere Vision 22 30 32 REACH 34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장깨표지65

장깨표지65 06 어떻게 하면 믿음으로 살 수 있을까? 아무리 고민해도 아무런 방법이 없을 때가 많지요. 이번 여름! 믿음의 여행을 함께 떠나보는 건 어떠세요? 올해도 우리 친구들과 축제를 벌이실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믿음의 여행을 떠.나.요! 사진 _ 한국장애인사역연구소 www.kmind.net 2010 06 Vol.65 D-30, D-29 D-28,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프로야구 선수들의 선수에이전트에 관한 인식조사 연구

프로야구 선수들의 선수에이전트에 관한 인식조사 연구 배경변인 독립변인 종속변인 국 연봉 연령 결혼유무 내 프 로 야 구 선 수 선수협의회에 가입한 선수 선수협의회에 가입하지 않은선수 선수에이전트에 대한 인식 선수에이전트의 역할에 대한 기대 주 NFL 기간별 정원 교육기간 수료인원 누계 펜실베니아 50명 6개월 370명 뉴욕 100명 12개월 720명 주 MBA 기간별 정원 교육기간 수료인원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