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Transcription

1 GWANGJU SYMPHONY ORCHESTRA th ANNIVERSARY 광주광역시립교향악단프로그램 March 2016 Vol.12

2

3 GWANGJU SYMPHONY ORCHESTRA th ANNIVERSARY March 2016 Vol :00 AM 11시음악회 봄 :30 PM 창단40주년기념음악회III 전원

4 March 2016 Vol.12 GWANGJU SYMPHONY ORCHESTRA Contents Schedule 이달의 광주광역시립교향악단 일정 Program Note I 11시음악회 봄_김문경 Composer Profile Artist Profile Program Note II 창단40주년기념음악회III 전원_최유준 Composer Profile Artist Profile Column 김찬경의 악기와 연하다 VI 호른과 연하다_김찬경 People 이달의 인물_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 Notice 광주시립교향악단 소식 발행일 2016년 3월 2일 <통권 12호> 발행처 광주광역시립교향악단 디자인 인쇄 LIFEdesign 광주광역시립교향악단 T F M. admin@gso.or.kr 월간 <광주광역시립교향악단>은 월1회 발행되는 정기간행물입니다. 개인당 월 1회 수령으로 공연 관람시 지참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5 Schedule 5 3월 11일(금) 11:00 AM 광주광역시문화예술회관 소극장 11시 음악회 봄 지휘 조정현 Conductor Jeonghyeon Cho 첼로 심준호 Cello Junho Shim 3월 24일(목) 6:50-7:20 PM 광주광역시문화예술회관 대극장 클래식토크 해설 한경진 3월 24일(목) 7:30 PM 광주광역시문화예술회관 대극장 창단40주년 기념음악회 III 전원 th ANNIVERSARY 지휘 김영언 Conductor Yeongeon Kim 바이올린 김다미 Violin Dami Kim # 상기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6 6 Program Note I 11시 음악회, 봄 Brunch Concert, Spring (금) 오전 11시 광주광역시문화예술회관 소극장 지휘 조정현 첼로 심준호 11st (Fri.) Mar, 11:00 AM Gwangju Culture & Arts Center Little Theater Conductor Jeonghyeon Cho Cello Junho Shim 주세페 베르디 Giuseppe Verdi 오페라 운명의 힘 서곡 Overture from La Forza del Destino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Franz Joseph Haydn 첼로 협주곡 1번 Cello Concerto No.1 in C major, Hob.VIIb:1 I. Moderato - Cadenza II. Adagio Cadenza III. Allegro molto INTERMISSION 로베르트 슈만 Robert Schumann 교향곡 1번 봄 Symphony No. 1, Op.38 Spring I. Andante un poco maestoso. Allegro molto vivace II. Larghetto III. Scherzo. Molto vivace IV. Allegro animato e grazioso 봄은 만인을 시인으로 만든다. 대기를 간지럽히는 미풍조 차 한 줄의 시가 되는 계절이 바로 봄이다. 그 때문일까 독일 가곡(리트)에는 유난히 봄이 많이 등장하고 낭만주 의 작곡가들은 봄의 영역에 자신들의 깃발을 꽂아 영토 로 삼았다.

7 March 2016 Vol.12 7 주세페 베르디 Giuseppe Verdi ( )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Franz Joseph Haydn ( ) 오페라 운명의 힘 서곡 Overture from "La Forza del Destino" 첼로 협주곡 1번 Cello Concerto No.1 in C major, Hob.VIIb:1 베르디 오페라는 서곡이 거창하고 유명하면 정작 오페라 전곡 은 인기가 적다는 속설이 있다. 레냐노의 전투 아롤도 시칠리 아의 저녁기도 운명의 힘 이 그러한 경우에 정확히 들어 맞는 다. 특히 운명의 힘 은 베르디 오페라들 중 서곡이 가장 심포닉 하고 출중하여 오페라 극장보다는 교향악 콘서트에서 더욱 자 주 접할 수 있다. 러시아의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초연될 당시 에는 오늘날과 같은 서곡이 없었으나 1869년 새로운 버전을 위 해 멋진 신포니아가 덧붙여졌다. 오페라 자체는 우연이 너무 겹 치고 비극과 희극이 마구 뒤섞여 있어 베르디의 다른 걸작과 비 교하여 매력이 덜하다. 운명의 강압적인 힘을 보여주듯 곡은 3개의 강렬한 E음으로 시 작한다. 주인공 레오노라의 비극을 상징하는 빠른 상행음계가 지속적으로 반복되며 오페라 속 명장면에서 따온 악구들이 메 들리처럼 이어진다. 하이든 첼로 협주곡 C장조는 1761년에서 1765년 사이에 작 곡된 것으로 전해진다. 자필보는 소실되어 전해지지 않았다가 200여년이 지난 1962년 프라하 국립 박물관에서 극적으로 사 본이 발견되었다. 그전까지 하이든의 첼로 협주곡은 D장조(오 늘날의 하이든 첼로 협주곡 2번) 한 곡만 있는 것으로 추정되 었다. 새롭게 발견된 악보는 1962년 5월 19일 첼리스트 밀로 슈 사들로, 찰스 매커라스가 지휘하는 체코 방송 교향악단으 로 연주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곡의 인기는 2번 D장조보 다 훨씬 높고 연주 빈도 또한 더욱 잦다. 일부는 곡의 진위를 문 제 삼기도 했으나 이 작품은 하이든이 스스로 작곡한 곡으로 인정되고 있다. 하이든은 오케스트라에서 첼로를 독주악기로 애용했다는 점 에서 동시대 작곡가 모차르트와 구별된다. 모차르트는 첼로 협 주곡을 단 한 곡도 남기지 않았고 교향곡에서도 첼로 솔로를 쓴 적이 없다. 반면 하이든은 교향곡 6, 7, 8번에서 첼로 독주 를 바로크의 합주 협주곡처럼 사용했고 교향곡 13번에서는 아 예 제2악장을 첼로 협주곡처럼 꾸미기도 했다. 보케리니, 슈만, 생상스, 드보르작, 엘가 등 첼로 협주곡의 레퍼터리가 매우 협 소한 현실에서 하이든 1번 C장조는 참으로 귀중한 곡이 아닐 수 없다. Moderato (중간 빠르기)의 제1악장은 위엄 있는 제1주제로 문 을 연다. 오케스트라 제시부가 끝나면 비로소 협연자가 등장하 는데 C장조라는 조성은 첼로로 하여금 꽉 찬 4중음을 그을 수 있도록 해준다. Adagio (매우 느리게)의 제2악장은 첼로의 아 름다운 노래가 이어지는 평화로운 곡이다. Allegro molto (매 우 빠르게)의 스피드를 지닌 제3악장은 쾌속으로 치솟는 음계 와 빠른 중음의 교차를 통해 첼로의 명인기를 마음껏 발휘할 기 회를 가진다. 곡이 시작했나 싶더니 어느새 끝을 향해 달려가 는 느낌마저 든다.

8 8 Program Note I 로베르트 슈만 Robert Schumann ( ) 교향곡 1번 봄 Symphony No. 1, Op.38 "Spring" 슈만의 교향곡들은 베토벤의 영원불멸한 교향곡과 어깨를 나 란히 한다고 보기는 어려워도 초기 낭만주의의 풋풋한 시대정 신을 잘 반영한 수작에는 해당된다. 그 중에서도 교향곡 1번 봄 은 봄나물처럼 생기가 도는 곡으로, 슈만의 인생의 봄 에 해 당하는 시기에 터져 나왔다. 슈만은 결혼하기 전까지는 거의 피아노 곡만 작곡했다. 클라라 와 결혼한 해인 1840년에 접어들면 한 해에 리트를 약 150곡 쏟아내는 기염을 토하고 이듬해인 1841년에 들어서는 관현악 작품을 본격적으로 작업하게 된다. 교향곡 1번 봄 은 1841년 1 월 23일에서 26일 사이, 즉 3~4일만에 스케치를 마치고 그로 부터 1달도 되지 않은 2월 20일 총보를 완성했다. 작곡했다기 보다는 받아 적었다 는 표현이 더 어울릴 정도로 초인적인 속 도이다. 슈만에게는 20대 초반에 2개의 악장을 완성한 츠비카우 교향 곡 이라는 별명이 있는 교향곡이 별도로 있지만 봄 이 그의 본 격적인 첫 교향곡임은 자명하다. 작곡가는 각 악장에 봄의 시 작 저녁 즐거운 놀이 봄의 만개 라는 부제를 붙였다. 초연 은 총보를 완성한지 약 한 달여만인 3월 31일 멘델스존이 이끄 는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거행되었다. 슈만의 오케스트라 작품에 대한 가장 큰 약점으로 지적되는 것 은 관현악법이다. 슈만의 오케스트라는 강약을 조절하는 방법 에 있어 악단 전체가 크게 연주하거나 작게 연주하는 방식을 택 한다. 즉 작게 연주하는 부분에서 악기의 가짓수를 좀처럼 줄이 지 않기 때문에 사운드가 단조롭게 느껴지는 것이다. 음악학자 파울 베커는 슈만의 교향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슈만 의 착상들은 항상 피아노에서 비롯되었고 교향악적인 창작품을 향한 발전은 피아노 음향에 머물러 있어야만 했다. 전체적으로 볼 때 그의 음악성에는 오케스트라 특성의 직접적이고 본능적 인 접근이 결여되어 있다. 어느 정도는 수긍이 가는 말이지만 슈만을 관현악법의 대가인 베를리오즈나 멘델스존과 맞비교하는 것은 조금은 부당하다. 베를리오즈는 피아노를 제대로 배우지 못한 덕에 처음부터 관 현악의 언어로 생각하여 작곡했고, 집안의 부유함으로 이미 어 릴 적 오케스트라를 소유했던 멘델스존은 그 음향과 생리를 소 년 시절부터 몸으로 터득했다. 슈만은 베를리오즈에 비하면 피 아노를 너무나 잘 쳤고 오랫동안 피아노곡만 작곡해왔으므로 피아노의 테두리를 벗어나기 쉽지 않았다. 또한 멘델스존과 비 교해보면 오케스트라를 직접 다룰 기회도 극히 적었다. 그러므 로 당시 슈만의 상황과 한계를 인지하고 이 곡을 들을 필요도 있다고 본다. 다행히도 오늘날 유능한 지휘자들은 슈만의 악보 에 있어 세부를 영리하게 다듬어 오케스트레이션의 약점을 줄 이는 비책을 저마다 가지고 있다. 제1악장은 처음부터 호른과 트럼펫이 봄의 팡파르 를 불면서 시작된다. 곧 오케스트라 전체가 주체할 수 없는 희열을 표현 하는데 이 부분은 라이프치히 태생의 낭만주의 시인 아돌프 뵈 티거의 싯구에서 영감을 받았다. 오 돌려라, 그대의 발걸음을

9 March 2016 Vol.12 9 돌려라, 골짜기마다 봄이 활짝 피고 있지 않은가! (O wende, wende deinen Lauf, Im Thale Blüht der Frühling auf!) 이 시는 팡파르 악구에 붙인 일종의 가사라고 할 수 있다. 일부 지휘자들은 리허설 때 금관 주자들에게 시를 낭독시킨 후 팡파 르를 취주하도록 정성을 쏟는다. 그 결과 무심한 금관 팡파르와 는 다른 숭고한 톤을 얻을 수 있다. 제1주제는 도입 팡파르를 빨 리 돌린 것을 중심 모티브로 하고 있으며 시의 내용처럼 봄이 만개하는 흥취를 마음껏 표현하고 있다. 재현부에서는 도입 팡 파르가 제1주제의 재현을 대신하는 역할을 하는데 악보를 보면 포르티시시모(fff)라는 극단적인 강음을 요구하고 있다. 제2악장은 슈만의 리트적인 감성을 맛볼 수 있는 달콤한 완서 악장이다. 트롬본은 제2악장에서 침묵을 지키고 있다가 악장 의 끝부분에 피아니시모(pp)로 코랄풍의 악구를 연주한다. 훗 날 슈만 교향곡 3번 라인 제4악장의 장엄함을 예시하는 이 부 분은 실질적으로 이 교향곡의 제3악장을 준비하는 역할도 하 고 있다. 이 멜로디를 단조로 하여 빨리 돌리면 제3악장의 주 제가 되기 때문이다. 악장간 휴식 없이(attacca) 다음 악장으 로 이행한다. 제3악장 스케르초는 단조의 주부와 장조의 트리오가 2번 번갈 아 가며 곡을 구성한다. 트롬본 3대는 스케르초 악장에서 아 예 침묵한다. 2번째 트리오에는 본래 템포 지시가 없는데 대부 분의 지휘자들은 멘델스존의 요정 스케르초에 해당하는 속도 감을 구사한다. 종결부는 졸린 듯 이전의 악구들을 회상하며 눈을 감듯 끝마친다. 그러나 갑자기 일진광풍이 휘몰아치듯 오 케스트라 총주가 들이닥치면서 곧바로 제4악장으로 이행한다. 슈만은 피날레에 대해 친구 빌헬름 타우베르트에게 이렇게 말 했다. 마지막 악장은 봄과의 이별이네. 그러므로 너무 경박하 게 연주되지 않았으면 좋겠네. 제1주제는 제1바이올린으로 수 다스럽게 연주되는 빠른 악구이며 제2주제는 자신의 피아노곡 크라이슬레리아나 Op.16에서 따온 악구와 피날레 도입부의 당김음 악구를 절묘하게 결합시킨 것이다. 재현부에서 호른의 부름과 플루트의 카덴차는 숲과 자연을 강조하는 독일식 낭만 주의의 일면이다. 환희에 가득 찬 악구가 꽃 피듯 이어지면서 영광스러운 종결부로 향한다. 스스로 낭만주의 그 자체가 되 었던 작곡가 슈만의 젊은 날이 이룩한 기쁨과 행복감을 마음 껏 누려보자. 김문경 약학박사로 특허청 약무사무관을 지냈고 변리사로 재직 중이다. 풍월 당 아카데미, 대구 현대백화점에서 음악강의를 하고 있으며 KBS 라 디오 출발 FM과 함께 속 김문경의클래식만화경 코너의 게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10 10 Composer Profile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Franz Joseph Haydn 키가 작고 땅딸막한 몸매에 유머가 넘치는 하이든을 당시의 사람들은 파파 라는 애칭으로 불렀다. 위대한 베토벤을 지도하고 편달했던 하이든은 또 모차르트를 친 구로 삼아 그에게 위로와 격려를 보냈다. 하이든의 일생은 인고( 忍 苦 )였으나, 또 행복하기도 했다. 일거리는 끊임 없이 그를 기다리고 있었고, 성공은 갖가지 명예 를 그에게 가져다 주었다. 하이든 생애의 처음은 가난한 농가에서 출발한다. 하이 든은 한낱 마차 제조공을 아버지로 가졌으며 어머니는 요리사의 딸이었다 년 3월 31일 오스트리아의 외딴 시골 로라우에서 태어났다. 양친은 음악을 매우 좋아했다고 한다. 하이든은 그 생애 동안에 104개의 교향곡, 84개의 4중주곡, 4개의 오라토리오, 34 개의 가극, 그밖에 모든 악곡에 걸쳐서 수많은 걸작을 남겼다. 교향곡의 아버지 라 일컬어지는 하이든은 소나타 형식과 심포니 형식을 완성하여 오늘의 기초를 만들 었다. 하이든의 음악에는 무엇이건 완전히 포용하는 대범함과, 인생을 즐기며 기뻐 하는 마음이 들어 있다. 쾌청한 천지에서 숨을 쉬는 즐거움과 등불 밑에서 맛보는 친근감이 있다. 놀람 을 들을 때나 사계 를 감상할 때, 우리는 교향곡이라는 커다란 악곡 속에서 편안히 쉬고 있는 자신을 깨닫는다. 빈 사람들과 런던 사람들 은 물론이고, 모든 유럽을 통해 마음으로부터 파파 라고 불렸던 하이든은 지금도 많은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느끼게 하고 있다.

11 March 2016 Vol 로베르트 슈만 Robert Schumann 1810년 6월 8일에 독일 색소니의 쯔비카우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서적 출판을 하는 한편 문필에도 종사한 문화인이며, 어머니는 야무진 성격의 사람이었다. 누 나가 정신병으로 죽었는데, 슈만이 발광한 이유는 모친에게서 유전된 것이라는 설 도 있다. 그는 문학과 음악에 커다란 업적을 남겼는데, 그것은 아버지에게서 물려 받은 소질일 것이다. 7세 때 교회의 오르간 주자로부터 기초 교육을 받았고, 마침 내 스스로 작곡하게 되었다. 모친은 음악의 길로 나아가는 아들을 불안하게 여겼 다. 16세 때 아버지가 타계하자, 어머니의 권유로 라이프찌히 대학에 들어간 슈만 은 거기서 법률을 배우게 되지만, 역시 피아노를 치는 데 열중했다. 놀란 모친은 라 이프찌히 대학에서 하이델베르크 대학으로 전학시켜, 그의 음악에의 열중을 막 아 보려고 했다. 그러나 슈만은 이 대학의 비크 박사에게 피아노를 배우며 한층 음악에 힘썼다. 결 심한 모친은 비크 박사를 찾아 갔으나 오히려 설득당하여 마침내 음악으로 나아가 는 것을 허락했다. 이렇게 되자 슈만의 음악에의 정열은 불과 같이 타오르고, 그 결 과 손가락을 다쳐 연주자로서의 희망은 좌절되었다. 절망한 그는 이윽고 작곡 지 휘 평론의 길을 택했는데, 오히려 그것이 슈만의 이름을 높이게 되었다. 비크 박사 와의 관계로 그의 딸 클라라와의 인연이 맺어졌다. 비크 박사는 두 사람의 연애에 반대하여 마지막에는 법정에서 다투는 지경에 이르지만, 결국 사랑이 승리하여 두 사람은 맺어져서 음악사상 크게 공헌하게 되었다. 슈만은 1830년에 작품 제1번인 아베크 변주곡 을 발표했으며, 그로부터 1840 년까지는 피아노곡만을 작곡했다. 감정을 담은, 진폭이 넓은 피아노 명곡은 이 시 대의 소산이었고, 1840년 9월에 그는 클라라와 극적인 결혼을 했고, 이 해에 그는 행복의 절정에 있으면서 183곡의 가곡을 작곡했다. 슈베르트를 존경한 그는, 슈베 르트를 능가하는 가곡을 세상에 발표하였다. 그것은 파묻혀 있던 주옥이 한꺼번에 빛나기 시작하는 듯한 느낌조차 있다. 1841년에는 교향곡 협주곡 실내악곡 등 이 만들어졌고, 그 창조의 세계는 로맨틱하고 환상적인 독자적인 경지에 도달했다. 출처 최신명곡해설 & 클래식명곡해설 - 작곡가편, 삼호뮤직

12 12 Artist Profile 지휘 조정현 Conductor Jeonghyeon Cho 지휘자 조정현은 서울음대 지휘과를 졸업하고 도미, 신시내티 음대 지휘과 석사와 오페라 전문연주자 과정을 졸업하였다. 서울대학교 재학 중 고양 아람누리 대학 오 케스트라 축제에 유일한 학생 지휘자로 참가하여 서울대학교 정기 연주회를 지휘 하였고, 세종문화회관에서 서울시 오페라단의 세비야의 이발사 음악감독으로, 2 년후 재 초청으로 쟌니 스끼끼 를 공연하였다. 2015년에는 지휘자 다니엘 오렌 이 음악감독으로 재직하는 이탈리아 살레르노 베르디 극장에서 세비야의 이발사 를 지휘하여 이탈리아 현지 관객들에게 큰 호평을 이끌어 냈다. 신시내티 음대 재학중 교수직을 제안받아 2013년부터 모교인 신시내티 음대에서 교편을 잡고 있으며, 돈 조반니, 이도메네오, 마술피리, 투란도트, 카르멜 회 수녀들의 대화, 나사의 회전, 거리 풍경, 탕아의 인생역정, 미카도, 피 터 그라임즈, 별, 팰로우 트레블러즈 등 수십편의 오페라를 공연하였고, 현대 음악에도 관심이 깊어 신시내티 현대음악 앙상블에서 여러 현대곡의 초연을 맡아 지휘했으며, 부천시향, 부산시향, 로체스터 필하모닉 등 국내외 정상급 오케스트 라들과 함께 연주하였다. 또한, 2009년 부터 꾸준히 신시내티 오페라단과 협력하 여 여러 공연을 무대에 올렸으며, 소극장 오페라 프로젝트를 위한 여러 편곡 작업 에도 참여하였고, 오페라 코치/피아니스트로 한국과 미국에서 50여편 이상의 오 페라 프로덕션을 공연했다. 2015년에는 국제 블루다뉴브 오페라 지휘 콩쿨 (구 바르톡 콩쿨)에서 우승하여 두 각을 나타내기 시작하였으며 유럽 극장들에서의 데뷔가 예정되어 있다.

13 March 2016 Vol 첼로 심준호 Cello Junho Shim 세계적인 거장 나탈리아 구트만으로부터 머리는 차갑게, 가슴은 뜨겁게 연주하는 진정한 음악가 라는 극찬을 받은 첼리스트 심준호는 예원학교, 서울 예술 고등학교 를 모두 수석으로 입학하면서 타고난 음악적 재능의 빛을 내기 시작했다. 금호문화재단의 영재 발굴 및 지원 프로그램인 금호 영재 콘서트를 시작으로 2006 년 제32회 중앙 음악 콩쿠르 우승 등 다수의 콩쿠르에서 두각을 나타내었으며, 2012년 안토니오 야니그로 국제 첼로콩쿠르 2위 입상, 2010년 쥬네스 뮤지컬 국 제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이자 심사위원 만장일치 우승을 차지함으로써 국제적 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서울시립교향악단, 성남시립교향악단, 수원시립교향악단, 독일 베를린융에필하모 니, 베오그라드 RTS 방송교향악단 등과 협연하였고, 에쎈 필하모니 콘서트 홀, 독 일 프리드리히 홀, 예술의 전당 IBK홀 등에서 성공적인 독주회를 가졌으며, 2015 년 베토벤 전곡 연주회로 평단의 큰 호평을 받았다. 차세대 첼리스트로 주목받고 있는 심준호는 독일 에쎈 폴크방 국립음대에서 조영 창을 사사하였고, 현재 노르웨이 국립 음악원에서 Artist Diploma 과정 중이며, 이 시대 최고의 거장 트룰스 뫼르크와 지안 왕를 사사하고 있다. 칼라치 스트링 퀄 텟, 앙상블 오푸스 멤버이자 ECMA(European Chamber Music Academy) 정 멤버로서 유럽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14 14 Program Note Ⅱ 창단 40주년 기념음악회 III, 전원 312th Subscription Concert, Pastoral (목) 오후 7시 30분 광주광역시문화예술회관 대극장 지휘 김영언 바이올린 김다미 24nd (Thu), 7:30 PM Gwangju Culture & Arts Center Grand Theater Conductor Yeongeon Kim Violin Dami Kim 루드비히 반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바이올린 협주곡 Violin Concerto Op.61 I. Allegro ma non troppo II. Larghetto III. Rondo INTERMISSION 교향곡 6번 전원 Symphony No.6 Op.68 Pastorale I. Erwachen heiterer Empfindungen bei der Ankunft auf dem Lande (Allegro ma non troppo) II. Scene am Bach (Andante molto moto, B major) III. Lustiges Zusammensein der Landleute (Allegro) IV. Gewitter. Sturm (Allegro, F minor) V. Hirtengesang. Frohe und dankbare Gefühle nach dem Sturm (Allegretto)

15 March 2016 Vol 루드비히 반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 ) 베토벤을 가리켜 혁명적 시민계급의 음악적 원형 이라고 했던 철학자 아도르노(Theodor W. Adorno, 1903~1969)의 지적 은 지난 반세기 동안 공허하게 반복 인용되면서 진부해진 나머 지 오늘날에는 가장 신심 깊은 클래식 애호가들조차도 그 의미 를 깊이 있게 새기려 들지 않게 되었다. 종종 애호가들은 베토벤 자신이 살아생전 경멸했던 우아한 귀족적 감상자의 태도로 그 의 교향곡에 귀를 기울이곤 한다. 그렇다고 베토벤의 음악을 공 공연히 혁명을 부르짖는 선동의 음악으로 포장하는 태도도 옳 지 않다. 비록 히틀러와 나치에 의해 심하게 오용되기는 했지만 그의 음악이 갖는 진보성과 전복성은 내밀한 개인주의에서 비 롯되는 것으로 민족주의나 사회주의 음악의 전체주의적 경향으 로부터는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다. 베토벤의 음악 작품 대부분은 계몽주의와 혁명의 시기 개인(근 대적 주체)과 사회(세계)의 관계, 즉 개별적인 것과 전체적인 것 사이의 역동적이고 변증법적인 관계를 표상한다. 베토벤이 서 구 문화 일반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남다른 이유가 여기에 있다. 베토벤의 음악은 시민 혁명기 서구인들이 추구했던 근대적 세 계상을 어느 누구도 흉내 내기 어려운 극적인 양식으로 그려내 는 것이다. 그것은 개인과 사회의 상생과 조화이기도 하며, 후 기 양식(1815년 보수 반동적 빈 체제 성립을 배경으로 한)으 로 갈수록 두드러지는 양자 사이의 대결과 불화이기도 하다. 바이올린 협주곡 Violin Concerto Op.61 협주곡 양식에서는 독주와 총주의 청각적 대비만이 아니라 독 주자와 관현악단 사이의 시각적 대비를 통해서도 개인과 사회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와 협력(나아가 대결)의 은유적 이미 지가 쉽게 드러난다. 계몽주의 초기의 바로크 협주곡의 경우 독 주보다는 총주(tutti)가 여전히 우위에 있었던 반면, 혁명기의 베토벤을 기점으로 독주의 우위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1악장 시작부터 피아노 독주자가 화려한 분산화음 연주를 통해 관현 악과의 맞대결을 불사하는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5번 E 장 조 Op.73이 대표적이다. 서양음악사에서 협주곡 양식의 발전 과정은 서구 근대 시민사회에서 자율적 주체가 형성되는 과정 을 가장 현실적이고도 극적인 방식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베토벤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교향곡 5번이 착상되고 있었을 것 이라 추정되는 1806년에 작곡되었다. 총 연주시간이 40분이 넘을 만큼 전체 악곡의 규모도 크지만, 3악장 구조의 관습화된 협주곡 양식에서 소나타 형식을 쓴 1악장이 전체 연주시간의 거 의 절반을 차지할 만큼 비중이 크다. 악곡 규모로 보나 작곡양 식적인 면으로 보나 협주곡이라기보다는 교향곡에 가까운 구 성을 보여주는데 특히 1악장에서 베토벤 특유의 동기를 활용하 는 방식은 교향곡 5번에서 이른바 운명 의 동기를 다루는 방식 과 적잖이 닮아 있다. 운명 의 동기가 세 번은 짧게, 한 번은 길 게 의 리듬 구조를 보인다면, 이 협주곡 1악장 도입부에서 처음 팀파니에 의해 느리고 조심스럽게 제시되는 동기는 네 번은 짧 게, 한 번은 길게 의 리듬 구조를 갖고 있다. 이 동기는 교향곡 5 번에서와 비슷한 방식으로 리듬적 축소와 확장, 선율적 변용과 전이를 거치면서 전체 악장을 지배한다.

16 16 Program Note Ⅱ 이후 2악장과 3악장은 휴지 없이 연주되기 때문에, 2악장과 3 악장을 묶어 보면 전체 악곡이 비슷한 비중의 두 부분으로 나누 어졌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1악장에서 독주와 총주 사이의 긴 장감어린 대결이 독주자의 화려한 카덴차와 함께 마무리된 이 후, 서정적 분위기의 느린 2악장과 묵직하면서도 활기가 있는 무곡풍의 3악장이 1악장에서 축적되었던 긴장을 조금씩 이완 시켜 가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협주곡의 양식적 관습에 따라 론도(rondo) 형식으로 작곡된 3악장은 독주와 총주 사이의 대 조와 대결을 넘어서 화해와 조화를 그려낸다. 라운드(round) 라는 단어와 관련이 깊은 론도 형식은 전통적 원무곡( 圓 舞 曲 ) 에 바탕을 둔 기악 양식으로 한국의 강강술래 와도 같은 민속 적 제의와 자연공동체에 대한 무의식적 기억을 담고 있다. 베토벤은 피아노 협주곡을 모두 다섯 곡 쓴 반면 바이올린 협주 곡은 단 한 곡만 남겼는데, 피아노 협주곡들의 경우 1악장의 끝 부분에서 독주자의 기량을 과시하는 카덴차 를 베토벤 자신이 직접 작곡하여 악보에 적어 넣은 데 반해 바이올린 협주곡의 경 우는 카덴차를 작곡하지 않았다. 베토벤이 바이올린 협주곡에 서 비워 놓은 카덴차 부분은 후대의 수많은 거장 바이올린 연 주자들의 손에 의해서 새롭게 채워졌다. 자기 작품의 최종 완성 본 에 집착하여(이는 물론 당시에 정립되어가던 악보 저작권 문 제와도 관련이 있다) 음표와 악상기호까지 교정을 거듭하며 항 상 꼼꼼하게 점검했던 베토벤으로서는 이례적인 경우다. 베토 벤은 결과적으로 이 협주곡에서 독주와 총주 사이의 대결 외에 또 다른 대결, 즉 협연자와 역사적 작곡가 사이의 대결의 장을 따로 마련해둔 셈이다. 교향곡 6번 전원 Symphony No.6 Op.68 'Pastorale' 영웅, 운명, 합창 과 같은 베토벤 교향곡에 붙은 여타의 부 제가 작곡가의 의도와는 사실상 무관한 후대의 호사가들에 의 한 별칭인 반면, 교향곡 6번의 제목에 병기된 전원(Pastorale) 은 작곡가가 직접 악보에 써넣은 명실상부한 부제다. 베토벤은 전체 악곡의 부제를 써넣는 것만으로도 모자라 악장별로도 부 제를 써넣었다. 1악장의 경우 전원에 도착했을 때의 즐거운 감 정의 깨어남 이라고 적혀 있다. 하지만, 베토벤은 이 교향곡에 서 한가로운 전원 풍경을 음화( 音 畵, tone painting) 기법으 로 묘사하기보다는 전원 풍경을 바라보거나 마음속으로 떠올 릴 때 내면에서 촉발되는 감정의 움직임을 순수한 음의 형식으 로 포착하고자 한다. 1악장의 첫 번째 주제 선율을 다루는 베토 벤의 기법에서 이 점은 잘 나타난다. 교향곡 첫 악장이 시작되자마자 위 악보의 주제 선율이 바이올 린과 첼로에 의해 연주되는데, 이 네 마디의 짧은 선율에 (마치 생명체의 유전자지도처럼) 전체 악장의 음악적 기획이 응축되 어 있다. 바이올린으로 연주되는 발랄한 느낌의 둘째 마디와 세 번째 마디의 선율형과 리듬형이 악장 전체에서 가장 두드러지 게 변주되어 쓰이지만, 첫째 마디 두 번째 박에서 둘째 마디 첫 번째 박으로 연결되는 3도 상행-2도 하행의 선율형 역시 전위, 역행 등의 변형을 통해서 반복적이면서도 새로운 재료로 계속

17 March 2016 Vol 해서 활용된다. 심지어 화음 진행(으뜸화음-딸림화음) 상의 근 음 변화로만 보이는 첼로의 4도 하행 선율조차도 명백한 선율 동기로서 악장 전체에서 여러 악기 음색으로 번갈아가며 유기 적으로 반복 활용되고 있다. 표제가 달린 다른 악장들 역시 1악 장과 다르지 않다. 결국 베토벤 교향곡 6번의 2악장에서 새소 리가 묘사되고 4악장의 도입부에서 팀파니의 거친 연타와 함 께 천둥소리가 들려온다고 해도 이 교향곡을 단순한 전원 풍 경의 묘사를 담은 음악으로 간주해서는 곤란하다. 베토벤의 교 향곡 6번은 오히려 목가적 풍경이 환기시키는 일상 너머의 세 계에 대한 동경, 그리고 그러한 동경과 함께 생동하는 작곡가 의 내면 풍경을 추상적으로 그려내는 음악이다. 이 점이 베토 벤의 표제를 예컨대 바로크 시대의 음악들에서 보이는 표제와 구별시켜 준다. 베토벤의 교향곡 6번은 1808년 빈에서 같은 날 초연된 교향곡 5번과 다를 바 없이 작곡가 특유의 치밀한 주제-동기 서법으로 구축하는 근대적 자아의 형상이지만, 베토벤의 교향곡에 대해 서 종종 지적되는 남성적 지배 의 음악적 표현이 눈에 띄게 순 화되어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5악장의 확장된 구조에서 마지막 악장은 시련과 고난을 극복한 영웅적 개인의 자기찬미나 승리 의 함성이 아니라 아련한 기억 속 동료들과 나누는 기쁨의 축제 와 흥겨운 3박자의 춤을 떠올리게 한다. 전원 이라는 표제는 베 토벤이 꿈꾸었던, 그렇지만 현실에서 더 이상 도달할 수 없었던 그러한 이상향을 가리키는 한 가지 이름이었을 것이다. 교향곡이란 곧 작곡가가 그리는 세계라는 뜻이다. 교향곡 양식 의 기원은 17세기 이전까지도 소급될 수 있지만, 말러가 말한 의 미의 교향곡 쓰기는 베토벤을 통해서야 비로소 시작되었다. 고 전주의 예술가가 객관적 세계와의 화해를 모색한다면, 낭만주 의 예술가는 객관적 세계와 절연한 채 자신의 주관 속에서 대 안적 세계를 구축한다. 베토벤은 자신의 주관적 내면에서 이상 적 세계를 그리면서도 끊임없이 객관적 세계와의 화해를 합리 적으로(음재료상의 개별적인 것과 전체적인 것의 조화를 통해) 모색했다. 고전주의 시대를 살았던 진정한 낭만주의 예술가였 다는 점, 그것이 교향곡 6번과도 같은 목가적 음악에서도 또렷 하게 느껴지는 베토벤의 혁명성이다. 최유준 음악평론가. 전남대 HK교수. 예술음악과 대중음악 그 허구적 이분법 을 넘어서, 음악문화와 감성정치, 대중의 음악과 공감의 그늘 등의 저서와 아도르노의 음악미학, 뮤지킹 음악하기, 음악은 사회적이다 등의 역서가 있다. 후기낭만파 작곡가 말러(Gustav Mahler, 1860~1911)는 교향 곡에 대해서 하나의 세계를 이룩하기 위해서 동원할 수 있는 모든 기술적인 수단을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라고 말했다.

18 18 Composer Profile 루드비히 반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본(Bonn)에서 12월 17일 태어났다(추정). 같은 해의 태생으로는 독일 관념론의 대성자 헤겔이 있으며 영국에서는 산업 혁명이 시작되는 시기였다. 출생지 본은 라인강 상류 서 안의 문화 정치 종교 군사상의 중요 도시이며, 그의 생가는 오늘날도 베토벤(독일) 박물관으로 보존되어 있다. 아버지 요한은 궁정의 테너 가수로 일곱명의 자녀가 있었지 만 차남 루트비히와 3, 4남을 제외하고 일찍 죽었다. 두 동생은 술꾼에다 벌이가 없는 아 버지와 함께 이윽고 베토벤(독일)에게 신세를 지게 된다. 베토벤(독일)은 한 사람의 음악가로서나 음악사상에 남긴 공적을 생각하더라도, 전무 후무의 대음악가였다고 할 수 있다. 다소간에 의식 때의 반주나 사교 수단으로서의 성 질을 갖고 있었던 그때까지의 음악은 그에 대해 인간 정신의 최고의 표현으로 높여진다. 특히 교향곡, 현악 4중주곡(실내악곡)이나 독주 악기를 위한 소나타 등, 기악곡 영역에 서의 작품은 인류 영원의 보배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베토벤(독일) 이후의 음악가로 서 기법이나 규모면에서 그를 능가하는 작품을 쓴 사람은 적지 않은데, 바그너(독일)나 브람스(독일)도 그중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드뷔시(프랑스)나 라벨(프랑스)처럼 베토벤(독일)과는 이질의 아름다운 울림을 찾 아내고, 완벽하게 다듬어 간 음악가도 적지 않다. 그러나 타오르는 듯한 정의감에 뿌 리 박은 엄격한 도덕성을 그만큼 음악으로 일관시킨 예술가는 그 전에나 뒤에도 발견 할 수 없을 것이다. 그가 존경했던 J. S. 바흐(독일)나 모차르트(오스트리아)조차도 이 점에서는 미치지 못 한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은 또 그가 생활한 사회의 건전성마저 나타내고 있다. 나폴레 옹에게 바치려 했던 영웅 으로 시작되는 작열적인 제2기는 새로운 시민 사회에의 빛 나는 희망의 시기이기도 했다. 이어지는 빈 회의의 반동기는 그의 창작의 침체기였으며, 합창 (교향곡)을 포함한 제3기는 최후의 저항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최신명곡해설 & 클래식명곡해설 - 작곡가편, , 삼호뮤직

19 March 2016 Vol 베토벤의 음악은 시민 혁명기 서구인들이 추구했던 근대적 세계상을 어느 누구도 흉내 내기 어려운 극적인 양식으로 그려내는 것이다.

20 20 Artist Profile 지휘 김영언 Conductor Yeongeon Kim 서울음대 작곡과를 졸업하고 독일 라이프치히국립음대에서 지휘를 전공했다. 동 대학 재학 당시 뉴욕 메트로폴리탄의 음악감독인 세계적인 지휘자 파비오 루이지 (Fabio Luisi)의 지휘전공학생들을 위한 세미나에서 최종 선발되어 바르톡의 디 베르티멘토 를 연주하기도 하였으며 독일중부도시인 카셀소재 카셀국립대학 오케 스트라의 상임지휘자를 역임하였다. 2005년에 귀국하여 이듬해인 2006년에는 팀프앙상블(통영국제음악제 상주오케 스트라)과 통영국제음악제 개막제 지휘와 더불어 같은 해에 부천시향과 데뷔무대 를 가졌다. 또한 부천시향과 서울음대의 새로운 기획시리즈인 21세기 음악축제에 서 다양한 현대음악을 연주했고 2007, 2008년 연이어 차이콥스키의 발레 호두까 기인형 의 지휘자로 초청되어 성남시향과 함께 성공적인 공연을 무대에 올린 바 있 다. 2009년에는 말러전곡시리즈에 이은 부천시향의 부르크너 전곡시리즈에 참여 하여 부르크너의 교향곡 1번을 지휘하였고 이후로도 정기연주회와 더불어 고정적 으로 부천시향의 연주를 도와왔다. 이 외에도 건국대, 경원대, 목원대, 선화예고오케스트라를 지휘했고 서울대, 한국 예술종합학교, 성신여대 등에서 지휘법과 건반화성, 스코어리딩 등을 강의해 왔다. 또한 2005년 이후 국내 최고의 순수 아마추어 오케스트라인 서울시민교향악단과 함께 클래식음악의 저변확대에도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며 2013년 1월에 광주시립 교향악단 부지휘자로 취임하여 활동하고 있다.

21 March 2016 Vol 바이올린 김다미 Violin Dami Kim 2012년 세계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콩쿠르 중 하나인 독일 하노버 요아힘 국제바이올린콩쿠르에서 우승을 차지한 바이올 리니스트 김다미는 1988년 대전 출생으로 5세 때 바이올린을 시작하였다. 2010년에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제53회 파가니 니 국제콩쿠르에서 1위 없는 2위 및 최고의 파가니니 카프리스 특별상을 수상하여 국제무대에 이름을 알렸고, 2011년에는 일 본 나고야 무네츠구 국제콩쿠르에서 우승 및 오케스트라 단원 선정 특별상ㆍ무네츠구 선정 특별상을 수상하였다. 2012년 최 고 명성의 벨기에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에서 입상, 같은 해 10 월 하노버 국제콩쿠르 우승 부상으로 낙소스 레코드사와의 음 반계약과 명기 과다니니를 수여 받았고, 2014년에는 미국 인디 애나폴리스 콩쿠르에서 입상과 함께 '최고 베토벤소나타상, 최 고 모차르트 협주곡상 을 수여 받아 또한번 그 실력을 입증하였 다. 또한 2004, 2006, 2009년에는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콩 쿠르에서 우승, 미국 요한슨 국제콩쿠르에서 2위, 센다이 국제 콩쿠르와 마이클힐 국제콩쿠르에서 입상하였다. 금호영재ㆍ영아티스트ㆍ라이징스타출신의 김다미는 2001년 금 호영재콘서트로 데뷔 후 한국, 일본, 미국, 독일, 이탈리아, 스위 스 등지의 많은 무대에서 왕성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한국에서 는 KBS 교향악단, 서울시향, 인천시향, 청주시향, 광주시향, 대 전시향,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원로교향악단 등과 협연하 였으며, 미국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중국 우한 필하모닉 오 케스트라, 일본 Chubu 오케스트라, 센다이 오케스트라, 벨기 에 왈론 로얄 체임버 오케스트라, 벨기에 국립 오케스트라, 독 일 NDR 라디오 오케스트라, 뮌헨체임버 오케스트라, 이태리 Sinfonica of the Theatre of Genoa 오케스트라, 태국 왕립 오케스트라, 마카오 국립오케스트라 등 해외 다수의 오케스트 라와도 연주를 한 바 있다. 김다미는 실내악 연주활동도 왕성 히 해오고 있는데,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뿐만 아니라 미국과 독일 대표 실내악 페스티벌인 라비니아, 옐로우반, 크론베르크 Chamber Music Connects the World 등에 참가하였으며, 기돈 크레머, 스티븐 이설리스, 크리스티안 테츨라프, 프란스 헬머슨, 슐로모 민츠, 도날드 와일러스타인, 이타마르 골란 등 여러 저명한 연주가들과 실내악 콜라보레이션 연주를 하였다. 2015년 8월 스위스 루체른 페스티벌에 초청받아 리사이틀을 전석매진으로 성황리에 마쳤으며, 9월 울산시향 협연, 하노버 독주회를 비롯하여 독일 하노버 북독일방송교향악단(NDR)과 의 협연, 기돈 크레머가 이끄는 크레메라타 발티카와의 협연 그 리고 10월 아시아오케스트라위크의 초청으로 일본 도쿄오페 라시티콘서트홀에서 대전시향과 협연, 12월 야마가타 심포니 오케스트라, 재팬 센추리 심포니와 협연하는 등 국제무대에서 활발한 활동을 보였다.

22 22 Column 김찬경의 악기와 연하다 VI 호른과 연하다 호르니스트 이윤범(광주시향 상임수석)

23 March 2016 Vol 악기와 연하다 깊은 인연( 緣 ) 맺어, 연( 演 )주하고, 굽이굽이 감정 깊은 골마저 연( 連 )결지여 이젠 악기와 연주가는 연리지처럼 한 몸입니다. 인내의 흔적마저 연한수채화 붓자국 마냥 빛을 발하는 그 이야 기를 악기와 연하다 로 엮어봅니다. 호른과 깊은 연( 緣 )을 맺고 37년 호른을 연( 演 )주하는 호르니 스트 이윤범. 음악 외길이 행복한 것은 함께 깨어나고 함께 잠드 는 호른과의 우정이다. 넓은 들녘을 울리던 그 청명한 호른의 음 성처럼 그렇게 세상과 연( 連 )한다. 호른과 연( 緣 )하다 1970년대는 흑백의 텔레비전을 보았고 카세트테이프의 음악 을 들었으며 잡음 섞인 LP음반마저도 사치스럽기만 하던 시절 이다. 지금에 비해 차분하고 한적한 세상. 도로의 자동차 를 잠재우고 선두에 섰던 마칭밴드-고적대는 들뜬 축제분위기 로 거리를 가득 채웠다. 밴드 마스터의 호각소리, 번쩍이는 금관 악기, 금속성의 드럼소리, 다부진 일렬의 경쾌한 행진이 꼼지발 의 작은 아이부터 일손 놓은 노인들까지 길거리인파로 도시는 장관을 이루었다. 공설운동장(현, 무등경기장)에서 도청(현, 아 시아문화전당)까지 4Km가 넘는 긴 행진이 쉽지 않았을 터 고 등학교시절 마칭밴드의 행렬을 떠올리는 이윤범 호르니스트의 눈이 소년처럼 빛났다. 1978년 송원의 전신인 숙문고등학교는 송원고등학교로 교명을 바꾸었고 트럼펫을 전공한 전도권선생님을 주축으로 학교 이미 지전환을 위해 브라스밴드를 설립했다. 1979년, 장학금혜택과 악기연주를 할 수 있는 밴드부에서 그는 호른을 만났다. 그 시 작은 한발 한발, 긴 외길, 음악가로 발을 떼는 연( 緣 )이 되었다. 가들의 사진이 그에게 있어 참고서였고 선배들의 조언을 귀 기 울려가며 자신만의 방법으로 호른을 연습했다. 학교연습실에 서 늦은 시간까지 호른을 연습하는 그는 교실에서 입시 공부하 는 친구들의 방해자이기도 했다. 야간자습 감독 선생님에게 주 의를 받았다. 저도 입시를 준비하는 입시생입니다. 그의 말에 선생님은 숙연히 연습실 문을 닫고 나가셨다. 광주 구동의 시민회관에서 광주시립교향악단의 정기연주회를 놓치지 않고 보았다. 무대의 호른연주자를 바라보며 그 자리에 서 연주하고 싶은 간절한 꿈을 꾸곤 했다. 대학 입학 후 그에게 연습실에서의 시간은 하루도 거를 수 없는 일상이었다. 주말휴 일, 방학 그리고 명절마저도 그는 연습을 멈출 수 없었다. 대학 시절, 광주시립교향악단 연구단원이 되었다. 어설픈 연주력으 로 이해할 수 없는 악보들이 그 당시 그에게 난감한 숙제일지라 도 그가 올라선 무대는 더 큰 목표에 다가서는 시발점이 되었다. 호른과 연( 演 )하다 스칸디나비아 발칸반도 스페인등지에서 목동들이 사용했다는 뿔피리( 角 )가 호른의 시작이다. 사냥용 호른에서 발전된 호른 은 15음정도 자연배음만을 연주할 수 있는 내추럴 호른이었다. 내추럴 호른은 19세기에 반음계를 비롯한 어떠한 조의 장음계 도 자유롭게 연주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밸브(valve)호른으로 발 전되었다. 벨브 호른은 B 조, F조의 싱글 호른, F조와 B 조를 합한 더블 호른, 높은 음역을 연주하기에 적절한 데스칸트 호른, 세 개의 악기를 하나로 합한 트리플 호른으로 더욱 발전되었고 현재 사용되고 있다. 모차르트가 1780년대 호른 비르투오소 요제프 로이트게프를 위해 쓴 호른 협주곡 1번부터4번은 그 당시 밸브가 없는 지금과 다른 내추럴 혼을 위해 작곡된 곡이다. 1979년 밴드부 시절, 이 윤범에게 이 모차르트 호른협주곡 음반이 유일한 지침서가 되 었다. 끊임없는 반복 연습은 아무런 가르침도 없이 호기심과 상 상력을 통한 혼자만의 단련과정이었다. 그 시절, 이 지역에는 호 른주자나 호른레스너가 단한사람도 없었다. 그저 음반과 연주 밸브 호른과 내츄럴 호른

24 24 김찬경의 악기와 연하다 Ⅵ 호른은 호흡이 370cm의 긴관을 통과하기 때문에 실제연주보 다 조금 늦게 소리가 난다. 기네스북에 연주하기 가장 어려운 악기 로 등재 되었다는 설이 있을 정도로 호른은 연주가 쉽지 않 다. 기다란 나팔을 둘둘 말아 놓은 악기가 호른이며 그 모양이 마치 달팽이 같다고 이윤범은 악기에 대해 위트 있게 설명한다. 달팽이 같이 생긴 호른은 F조악기이다. 악보와 실제소리가 달 라 조옮김이 필요한 복잡한 이조악기이며 각조마다 2옥타브스 케일의 완벽한 연습만이 조옮김의 난점을 극복하는 최선의 연 주비법이라 그는 설명한다. 오케스트라에서 호른은 금관과 목관의 어울림을 만들며 현악 기와의 유연한 연결을 만드는 비중 있는 악기이다. 실제 오케스 트라 편성에서 다른 파트 관악기 보다 호른의 수는 2배이다. 2 관 편성의 경우 4명이며 3관 편성에서는 6명의 호른연주자가 연주한다. 오케스트라의 연주력은 호른주자의 연주력과 많은 관련이 있다고 그는 설명한다. 이는 호른 주자의 연주력에 따 라 연주될 오케스트라 곡의 난이도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 기도 하다. 연주에 있어 마우스피스를 대는 입술의 자리, 그리고 호흡압력, 호흡 유입량의 조절이 호른 연주에서 가장 중요하다. 호른연주 의 교육에 있어서도 이 주법의 설명은 신중해야하며 주법의 언 어적 표현이 결코 쉽지 않다. 정확하고 바른 주법만이 호른의 음 색을 안정시키고 좋은 톤컬러를 결정한다. 혼은 목관5중주 금관5중주 현악 쳄버 등 그 구성에 빠지지 않 고 들어가며 혼 4중주등 다양한 앙상블을 할 수 있는 악기이기 도 하다. 혼은 웅장하고 친근한 울림으로 편안함을 주는 음색 을 가지고 있지만 불안, 격정 등 많은 표현을 할 수 다양한 성격 의 악기이기도 하다. 오케스트라에서 사용되는 음역은 약 3옥 타브정도이며 호르니스트 이윤범의 연주음역은 4옥타브가 조 금 넘는다. 테크닉적으로 난해하고 격렬한 오케스트라의 곡들은 안면의 근육을 경직시킨다. 그 곡을 연주한 후에는 조금은 휴지기가 필요하다. 연주를 쉬느냐는 질문에 그는 느린 연습곡이나 차분 한 솔로 곡을 통해 경직된 근육을 제 상태로 이완시킨다고 말한 다. 그의 일상은 쉼 없는 연습의 연속임을 읽어본다. 호른의 다 양한 어법을 찾아 연습하고 연주하는 그 긴 시간이 그에게 있 어 결코 지루할 수 없지 않을까? 매번 연주하던 곡들이 긴 세월 과 연륜에 섞여 이제는 머리만이 아닌 가슴으로 연주하곤 한다. 호른과 연( 連 )하다 독학으로 시작한 그의 긴 연습 속, 음악은 미래를 비추는 등불 이었다. 자정을 넘긴 긴 연습들은 막연하지만 바르고 충만 된 소 리를 찾는 그만의 행복한 여정이었다. 또한 그에게 있어 호른은 인생의 친구이자 깊은 마음을 나누는 동반자이다. 연주자의 (1) 왼손과 (2)오른손 (1) (2) 연주자의 오른손은 밸브를 눌러 음정을 만드는 왼손만큼이나 바쁘다. 단순히 무거운 호 른을 지탱하기 위해 오른손을 벨 안에 넣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연주자의 오른 손은 벨 안에서 끊임없이 미세하게 움직이며 다양한 음과 소리를 만들어낸다. 이를 게슈 토프트 주법이라 한다. 아주 미세한 컨트롤 차이로 다른 음과 색을 내기 때문에 무대 위에 서 호르니스트의 긴장감은 남다를 수밖에 없다. 1993년 폴란드 국립쇼팽음악원의 얀 예젭스키교수와의 만남 은 그에게 있어 행운이었다. 바르샤바 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수석으로 젊은 시절을 보낸 얀 예젭스키교수는 그에게 모든 기 초주법을 정리하게 해 주었다. 치아 때문에 더 이상 연주할 수 없었던 얀 예젭스키교수는 그의 모든 연주노하우를 그에게 꼼 꼼하게 전수했다. 이윤범의 31세에 만난 첫 스승은 그가 걸어 온 혼자만의 길에 소중한 가이드라인이 되었다. 그에게 얀 예젭 스키교수가 행운의 첫 스승이라면 네델란드 우트렉트음악원의 테오 스쿤브루드교수는 2년간 다양한 연주법과 오케스트라에 서의 표현 그리고 연주의 가능성을 제시한 두 번째 스승이다.

25 March 2016 Vol 무대 위 호르니스트 리콜라이 디아디오우라는 광주시향의 5대 지휘자이자 단의 연 주역량을 최상으로 끌어 올렸던 러시아 지휘자이다. 차이콥프 스키 5번 연주회가 성황리에 끝났고 지휘자는 관례적인 솔로연 주가에 대한 예우가 아닌 수석연주자를 무대 앞까지 불러 청중 에게 박수를 청했다. 차이콥프스키 교향곡에서 훌륭하게 연주 한 빅 솔로 부분의 찬사는 그에게 있어 음악가로서 커다란 추 억이 되었다. 호르니스트 이윤범은 언제부터인지 선배보다는 챙겨야할 후배 가 많은 오케스트라 속의 어른이 되었다. 쓴 소리 해가며 후배들 에게 음악적 화합을 염려하는 그에게 있어 음악은 살아온 시간 만큼 소중한 반려자이다. 악기에 대한 겸손과 음악에 대한 진심 을 강조하는 수석 호르니스트 이윤범. 호른과 인생의 마지 막까지 동행하리라는 그의 눈빛에 물기가 고인다. 30여년 연주해온 광주시립교향악단은 그에게 있어 소중한 일 상이며 자신의 음악세계를 그려가는 캔버스이다. 시민회관 관 람석에서 광주시립교향악단의 연주를 바라보며 저 자리에서 연주할 수 있을까? 꿈꾸던 고등학생이 30여년 연주가의 길을 걸어온 광주시향의 수석 혼 연주자가 되었다. 돌아봄에 한눈팔 지 않고 그저 묵묵히 걸어 온 외길이다. 음악이 혼자만의 소유 가 아닌 누구에겐가 주어야 되며 함께 어우러져 감동을 만드는 혼신에 작업임을 안다. 김찬경 그림 그리는 바이올리니스트.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음악교육과에서 바이 올린을 전공한 김찬경은 광주시립교향악단에서 연주가로 활동하였으며 음악회 기획 해설 리뷰 영상 등 다양한 음악활동을 하고 있다. 2006, 2010 년 광주비엔날레 시민작가로 설치작품을 통해 예술성을 인정받았고 서 울 광주 등 4번의 개인 초대작가 전시회를 했다. 음악과 미술을 접목시킨 창의력 교육 다빈치브레인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3권의 유아를 위한 바 이올린교재 김찬경의 동화바이올린 을 저술했다. 현재 꿈다락 토요문화학 교 Joy Jumping 가족오케스트라 음악감독으로 활동 중이다.

26 26 People 따뜻한 감성, 아름다운 그녀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 Q. 이번공연에서 광주시향과 베토벤을 협연합니다. 한 인터 뷰에서 베토벤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셨어요. 이곡은 다미씨 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베토벤의 음악은 개인적으로도 굉장히 좋아하고 즐겨듣는 음 악인데요. 특히 그의 바이올린 콘체르토는 오케스트라의 장 엄하고 꽉 찬 작곡법, 솔로 파트의 화려한 소리와 전체적으로 서로 잘 어우러지는 화성 등이 다 합쳐져서 완벽하게 완성되 어진 45분의 곡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에게는 존경심마저 들게 하는 곡이라고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Q. 광주시향과의 협연도 기대가 되는데요. 감상 포인트를 짚 어 주신다면요. 앞서 말씀드렸던 베토벤의 완성도 높은 음악, 제가 표현해내는 제 음악성과 해석, 또 카덴 자에서 보여지는 솔로 바이올린의 화려한 기교를 감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Q. 지난해 5.18기념연주회에서 다미씨를 처음 만났을 때 사 진과 다른 인상을 풍기셔서 살짝 놀랐던 기억이 나요. 사실 사 진으로 처음 접했을 때는 도도한 여성일거라 혼자 상상을 했 거든요. 실제 본인의 성격을 어떻게 파악하고 계세요? 어디에 가던지, 누구와 함께 있던지, 많이 예민하지 않고 그 상 황에 맞게 유연하게 받아들이는 편이라 생각해요. 또 주변에 서도 그렇게 얘기하고요. 친한 친구들과 가족들에게는 애교도 굉장히 많은 편이고, 처음 본 사람들에게는 수줍어 하면서도 상대방이 편한 느낌이 들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하는 편입니다. Q. 성격이 연주에 미치는 점은? 어떤 연주자라고 주로 평가 받나요. 많은 사람들이 성격처럼 음악한다. 라는 표현을 하는데요, 저 역시 개개인의 성격이 그 연주와 음악에 주는 영향은 크다고 생각합니다. 악기연주는 가사와 목소리가 동원되지 않는 연주 자의 표현방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연주자의 머릿속에 있는 감성과 해석이 연주를 통해 표현된다고 생각합 니다. 많은 사람들이 말해주는 제 연주는, 굳이 억지로 화려해

27 March 2016 Vol 보이려 노력하지 않아도 편안하게 보이며, 특히 Noble 하다 는 표현을 제일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Q. 한 레퍼토리를 선택해 완성해가는 과정이 궁금해요. 어떤 단계를 통해 관객에게 전달이 되는지요. 오케스트라와 협연곡 같은 경우는 콘체르토뿐만 아니라 서곡, 심포니 등 전체적인 프로그램 의 색깔을 다 함께 맞춰야하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오케스트라측에서 의뢰하는 곡들로 연주 하고 있습니다. 아주 가끔, 감사하게도 제가 원하는 레퍼토리 아무거나 선택해도 된다는 흔치않은 허락이 떨어질 때가 있는 데요. 그런 경우에는 평소에 많이 연주할 기회가 없는, 개인적 인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키는 곡들로 직접 선택하게 됩니다. 선 택 후 작곡가에 대한 간단한 조사 후, 악보를 읽고 그 다음 머 릿속으로 노래를 부르며 제 나름대로의 음악적 해석을 합니다. 이후 해석의 수정과 연습을 통해 곡의 완성도를 높여갑니다. Q. 프로필을 쭉 보면, 어린나이에 데뷔해 쉼 없이 달려왔다 는 생각이 들어요. 프로필을 형성하기까지 힘든 점이 있었다 면요? 현재는 연주활동의 기회가 정말 많아져 보다 더 많은 곳에서 관 중들과 소통할 수 있음에 감사함을 매 순간 느끼지만, 연주기회 가 그다지 많지 않았던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정신적으로나 금전적으로나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제 머 리 속에서 차오르는 음악적 아이디어와 제 손가락이 연주하는 제 소리를 독방의 연습실에서 홀로 들으며 미래의 관중들에게 들려준다는 기약 없는 계획을 마주하고 있을 때는 많은 어려움 을 느꼈지만, 그 때의 어려움과 고통이 다 피가 되고 살이 되어 현재의 저를 지탱해주고 있습니다. Q. 앞으로는 프로필에 어떤 내용들을 채워가고 싶나요? 올해는 더 다양한 나라에서 솔리스트로서, 실내악 음악가로서 의 면모를 보여드릴 계획입니다. 어느 누군가의 음악이 아닌, 오 로지 저만이 연구하고 해석해낸 보다 더 깊은 음악을 관중들께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양식과 분식, 디저트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잦 은 여행으로 인해 저만의 부엌을 가지고 있지 않아 실제로 많 은 경험을 쌓기에는 어려움이 많지만, 시간이 날 때마다 꼬박 꼬박 요리 동영상을 챙겨보며 요리에 대한 지식을 많이 쌓고 있는 중입니다. Q. 반대로 생각하면 음악외적인 분야가 음악 또는 소리에 영 향을 주는 것 같아요. 어떠세요? 흠... 제 요리가 제 음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그날을 한번 기대 해 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 겠네요. ^^ Q. 평행이론이라는 단어가 한참을 유행을 했었는데요. 어떤 작품을 통해 작곡가를 접했을때나 음악가를 만났을 때 그 사 람이 나랑 같은 삶을 살아온 것 같다. 혹은 이 사람의 음악이 정확히 내 취향이다. 또는 그 사람을 닮아가고 싶다 하는... 다 미씨만의 카스토르나 폴록스 (쌍둥이자리 성좌)가 있다면요? 제가 많이 좋아하는 시대의 음악은 바하, 모차르트, 베토벤 등 의 바로크-고전음악 시대의 작곡가들이지만, 로베르토 슈만의 곡들을 듣고 난 다음에는 항상 마음 깊숙한 곳에서 깊이 파도 가 일렁이는 느낌을 받습니다. 평행이론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많은 관중들뿐만 아니라 많은 연주자들 사이에서도 슈만의 음 악은 이해하기 어려운 음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에게는 그 특유의 서툴고 거친, 매우 불편하면서도 그 깊은 내면 어딘가의 따뜻한 감성과 그 감정의 너울거림이 굉장히 인 상적으로 다가오는 작곡가입니다. 저만이 느낄 수 있는 제 이 중적인 모습과, 슈만음악 특유의 이중성이 묻어나는 그의 음 악들은 적어도 제게는 음악적인 평행이론이라고 생각합니다 만, 그의 파멸된 일생은 절대 평행이론이 되고 싶지 않은 바 램입니다. ^^ Q. GSO 공식질문입니다. 바이올린 에게 하고 싶은말 바이올린아~ 내가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이 일이 더 이상 즐 겁지 않게 되었을 때의 두려움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듯 싶다! 영원히 즐겁고 재미있게 내 곁에 있어줘! Q. 음악 또는 바이올린 외에 관심 있는 분야나 활동이 있다 면요? 몇 년 전부터 요리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8 28 GSO News 광주시립교향악단 제1기 서포터즈 발족 2016 시민의 날 기념음악회 시민합창단 모집 광주시향은 2일 광주문화예술회관 귀빈실에서 광주시향 제1기 서포터즈 발대식을 갖는다. 이날 발대식은 단원들에게 위촉장 을 전달하고, 서포터즈의 역할 등에 대한 교육으로 이뤄질 예정 이다. 시민 공모를 통해 선발된 제1기 서포터즈의 단원들은 모 두 12명으로 대학생, 주부, 회사원, 파워블로거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됐다. 이들은 광주시향의 공연소식, 그밖 에 행사, 광주시향의 인사이드 소식 등을 발굴 및 콘텐츠화하여 광주시향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홍보대사의 역할을 수행한다. 광주시향은 제1기 서포터즈 발족을 비롯 시민들과 소통하는 오 케스트라를 표방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준비중이다. 오 는 5월 20일 공연에서는 시민합창단과 베토벤 교향곡9번 중 4 악장을 합창할 계획이며 현재 시민합창단을 모집중이다. 자세 한 사항은 광주시향 홈페이지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광주시향 홈페이지 광주시향이 제1기 서포터즈 발족을 비롯 시민들과 소통하는 오케스트라를 표방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준비중이다. 창단 40주년 기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오는 3월 31일까지 2016시민의날 기념음악회 시민합창단 을 모집한다. 환희와 인류애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베토벤의 교향곡 제9번 에 광주시민들이 직접 합창단으로 출연해 공연의 대미를 장식 함으로써 의미있는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시민합창 단 모집에는 음악을 좋아하는 시민은 누구나 전공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다. 선발된 인원은 오는 5월 20일(금) 오후 7시30분 광주문예회관 대극장에서 열리는 시민의 날 기념음악회에서 광 주시향, 광주시립합창단과 함께 무대에 오르게 된다. 신청자는 4월 19일(화) 광주시향 연습실에서 열리는 오디션을 통해 심사를 받으며 선발된 인원은 광주시립합창단 이준 부지 휘자와 함께하는 7차례의 연습에 참여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 은 광주시향 홈페이지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광주시향 홈페이지 공연후기 올리고 초대권 받자! 홈페이지 후기 이벤트 광주시향은 홈페이지 리뉴얼을 기념하여 홈페이지 후기 이벤트 를 실시한다. 신설 홈페이지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이 벤트로 광주시향의 공연을 관람한 후 광주시향 홈페이지에 관 람후기를 게재하면 된다. 관람후기는 홈페이지 내 공연안내 메 뉴에서 해당 공연일정을 클릭한 후 작성할 수 있다. 이벤트 당첨 자에게는 광주시향의 차기 연주회 초대권을 1인 2매 증정한다. 당첨자는 개별 연락처로 통보할 예정이다. 광주시향 홈페이지

29 March 2016 Vol 홍보협력처 모집안내 서현악기사 북구 금호로 수도악기사 동구 대의동 40-2 야마하월드 북구 유동 60-1 삼익악기 금호월드점 서구 화 정동 금호월드 334호 호남악기 동구 금 남로1가 19 코스모스악기 북구 중흥동 광주세종악기 동구 대인동 138 남도음악사 북구 임동 악기나라 동구 궁동 7-5 베토벤음악감상실 동구 금남 로1가 다락 클래식음악감상실 동구 학 동 홀리데이인광주 서구 상무누리로 55 큰나 무오색종이작은도서관 서구 금부로 95번길7 등촌칼국수 동구 충장로1가 4 본죽 북구 북문대로 154 삼성요양보호사 교육원 서구 풍금로57 3층 더블랙모발이식네트워크 서구 농성동 번지 무등산타워 4층 광주현대병 원 북구 용봉동 번지 마시내치킨 북구 용봉동 아베끄마망 북구 운암 동 70번지 박종귀신경과 광산구 하남대로 288 플레르드라라(플라워샵) 동구 지산동 67-5 번지 리부트 산책나루(유기농디저트카페) 동 구 동계천로 층 SORI STRING 북구 풍향동 카노앤치노COFFEE 남구 진월 동 번지 K에스테틱 서구 쌍촌동 나주 커피안테나 전라남도 나주시 산정 동 56-2 열매피아노 서구 쌍촌동 층 2호 놀부항아리갈비 광산구 하남동 816 PYXIS수학과학학원 광산구 신창동 층 메가박스광주 동구 중앙로 160번길 16-7 엔 젤리너스 첨단점 광산구 쌍암동 TIRE PRO용봉IC점(1등상사) 북구 용봉동 스튜디오 무빙 남구 양림동 362 신창사랑 병원 광산구 신창동 풍영정길 147 라프레스 코 북구 비엔날레로 111 동강대학교 도서관 북구 동문대로50 동강대학교 도서관 동화바 이올린연구소 북구 문흥동 고운소리 서구 금호동 신화빌딩 306호 위향( 중국 보이차) 동구 의재로 신통한의원 광주광역시 북구 서하로 185 광주시립교향악단의 홍보물(공연안내북, 포스터, 배너 등)을 비치 해 주실 홍보협력처를 모집합니다. 홍보협력처는 광주시립교향악 단 프로그램북에 업체명과 전화번호를 게재해 드릴 예정입니다. 문화예술을 사랑하고, 광주시립교향악단의 발전에 단초 역할을 해주실 업체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문의 : 광주시립교향악단 홍보마케팅 담당 / hana@gso.or.kr 온라인회원 ONLINE 아직 광주시향의 온라인회원이 아니신가요?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을 하시면 광주시향의 소식을 정기적으로 받아보실 수 있 습니다. 온라인 회원만을 위한 교육 초대 광주시향 SNS 실시간 업데이트 되는 광주시향의 공연정보와 다양한 경품이벤트, 공연제작과정, 시향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페이스북에서 광주 시립교향악단 검색하고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클래식토크, 뮤직도슨트 다양한 시향 소식을 담은 e-뉴스레터, 문자 발송

30 Welcome to the GSO 광주시립교향악단 1976년 창단 이후로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해 왔으며 시민들의 문화생활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 니다. 광주시립교향악단은 앞으로도 예향의 도시, 광주 가 아시아 문화중심도시, 광주 로 거듭나는데 선두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입니다. Gwangju Symphony Orchestra On Stage ** 수석 * 차석 / 현파트 가나다순 상임지휘자 부지휘자 空 席 김영언 악장 이종만 제1바이올린 **박신영 *석수연 김소희 박기리 박다연 박옥정 박혜진 서화옥 송희경 이현진 정수진 이현정 임복희 제2바이올린 **이수연 김미현 김수연 김시환 김정아 박소영 박윤경 이무송 이지현 홍의정 비올라 *정수지 김은영 김현경 박석윤 신세영 신정문 양신애 이제연 최미현 첼로 *이후성 김현정 김희경 석민정 오선미 오승석 조진희 더블베이스 *최지아 류창국 양은영 연은주 이진영 최은재 플룻 *정석구 강경화 오보에 **김영주 *송애리 송용주 클라리넷 **주민혁 *선창배 이정석 바순 **이우광 문지환 조아라 호른 **이윤범 *이정현 이종경 김호성 박남미 트럼펫 *기경일 김용배 추선호 트롬본 **서용일 이상헌 김용환 튜바 심재영 팀파니 **김용석 타악기 김근돈 이현동 Gwangju Symphony Orchestra Administration 단무장 백홍승 악보담당 김옥중 악기담당 정성자 공연기획 김성수 홍보마케팅 정하나 행정협조(객원) 봉두만

31

32 광주광역시립교향악단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2 PM 페이지1 VOL.7 2015. 09 9월 4일(금) Masterwork Series Vl 프랑스 기행 9월 22일(화) 가족음악회 팝스콘서트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3 PM 페이지23 20세기 이전의 유명한 작곡가가 쓴 비올라 곡은

More information

Quartet X. 2002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Quartet X. 2002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Q U A R T E T X Quartet X. 2002 < > < 2.0>, ,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 , EBS ). < >(2005 ) 2 < >(2007 ), (2005 ) Internat-ional Performing Arts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2012 4 www.dalseo.daegu.kr APRIL 2012 02 04 04 Vol.200 06 07 08 10 11 12 13 14 16 19 22 23 XXXXXX XXXXXX XXXXXX XXXXX XXXXXX XXXXX XXXXXX XXXXXX XXXXX XXXXX XXXXXX XXXXX XXXXXX XXXXX XXXXXX 4 APRIL 2012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遺€?됱궗?뚮뱾168?

#遺€?됱궗?뚮뱾168? www.icbp.go.kr ISSN 2005-8632 4 2010. Vol.168 The Bupyeong Saramdul 02 Vol.168 Vol.168 03 04 Vol.168 Vol.168 05 06 Vol.168 Vol.168 기획 孝 2010년 3월 25일 발행 07 미니뉴스 부평구민 DNA에는 효(孝)가 있다 부평장애인복지관의 나눔 행사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1220½É¹Ì¾Èâ27È£º»¹®

1220½É¹Ì¾Èâ27È£º»¹® CONTENTS 1220심미안창27호본문 1904.1.29 4:51 페이지3 CTP175아트지 3인3색 문화이야기 광주브랜드 브랜드: 이것은 주문呪文이 아니다 이향준_ 전남대 철학연구교육센터 연구원, 재단 운영위원 도시 브랜드 는 시민생활의 총체적 이미지에서 힘을 얻는다 도시의 트랜드 -옛길의 향기와 문화, 예술 조덕진_ 무등일보 아트플러스 편집장, 재단

More information

광주시립교향악단 프로그램북 VOL.3 2015 04 GWANGJU SYMPHONY ORCHESTRA Contents 03 Schedule 이달의 광주시립교향악단 일정 04 Program Note 1 Masterwork Series III 2015교향악축제 24 Peop

광주시립교향악단 프로그램북 VOL.3 2015 04 GWANGJU SYMPHONY ORCHESTRA Contents 03 Schedule 이달의 광주시립교향악단 일정 04 Program Note 1 Masterwork Series III 2015교향악축제 24 Peop 광주시립교향악단 프로그램북 GWANGJU SYMPHONY ORCHESTRA VOL. 3 4월 3일 Masterwork Series III 2015교향악축제 4월 24일 가족음악회 청소년을 위한 실내악콘서트 Cover Story 곽 정 2015. 04 광주시립교향악단 프로그램북 VOL.3 2015 04 GWANGJU SYMPHONY ORCHESTRA Contents

More information

3¿ù.PDF

3¿ù.PDF 창의와 열정으로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선진일류 공기업 3 제35호 2010년 3월 고객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의 공기업 중랑구시설관리공단으로 오세요. 소중한 한분 한분에게 행복한 웃음과 건강을 드리고자 유익한 소식과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발행처 : 중랑구시설관리공단 편집 : 창의경영추진반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당길 175번지 전화 : 02-3422-4831~4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2001-°Ü¿ï

2001-°Ü¿ï 2001-겨울 2004.3.31 5:32 PM 페이지1 MÉ C É N AT NEWSLETTER icnchf 기업과 문화예술의 새로운 만남 2001 Winter Korean Business Council for the Arts MÉCÉNAT NEWSLETTER icnchf C O N T E N T S 04 12 16 18 30 34 38 40 42 46 50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2011 KAPP SYMPOSIUM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창의적인 피아노 교육의 중요성과 역할 일시 2011년 6월 18일(토) 9:00AM ~ 5:00PM 장 소 상명대학교 아트센터(서울캠퍼스) 주 최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The Korean Association of Piano Pedagogy http://www.pianopedagogy.or.kr 협 찬 (주)코스모스악기,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ü ü ü 여 45% 남 55% 30 대 22% 40 대 7% 20 대 32% 10 대 38% 50 대 + 1% 남 여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 ü ü ü ü ü ü ü 1. 브랜드 웹툰 2) 브랜드웹툰 사례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그 이전의 이야기 (2015.04~2016.02) - URL: http://webtoon.daum.net/webtoon/view/starwars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21 여 ö Ç J ö Ç Ç ö úç úç ú Ç 사랑으로채우 - - 여? J J J J J #ú Ç úç 사랑으로채우 - 여 L? ú ä F ä A ä # 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21 여 ö Ç J ö Ç Ç ö úç úç ú Ç 사랑으로채우 - - 여? J J J J J #ú Ç úç 사랑으로채우 - 여 L? ú ä F ä A ä # 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q = 100 가난함을 ( 남성 부 ) 임석수작사임석수작곡 3 Dm úç ö Ç Gm ú ÇF Ç Ç ö ö ú ÇA ö Ç Dm Ç ö ö Ç ö Ç 1 úç ú? 3 # _ 9 ú Ç Ç úç ö J J J 여에 - 게가난함을옵 -? L? Dm ä ä Gm ä ä ä F Dm ä? ú_ ú_ ú

More information

더바이어102호 01~09

더바이어102호 01~09 www.withbuyer.com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kr Tel. 031)220-8685 2 Contents 01 02 08 17 18 TEL. 064720-1380~87 04 06 08 10 12 14 17 18 www.withbuyer.com 3 20 23 24 26 24 26 28 29 30 32 33

More information

»ç¶ûÀÇ¿�¸Å7È£ÃÖÁ¾

»ç¶ûÀÇ¿�¸Å7È£ÃÖÁ¾ 대성가족 사랑의 우체통 사랑의열매 2007. 9 가을소식 발행처 아동복지시설 대성보육원 발행인 최 현 자 편집인 이 영 지 발행일 2007년 9월 1일 주 소 대구광역시 수성구 두산동 58번지 전 화 053-763 - 7249 팩 스 053-764- 7110 2 Contents 2 3 4 6 8 10 2007. 9 14 18 16 17 3 4 5 6 7 8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60

60 광복60년기념전 시련과 전진 주 최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주 관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중앙일보 후 원 : SK Telecom, (주)부영, 다음 일 정 : 2005.8.14(일) ~ 8.23(일) 장 소 : 대한민국 국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2. 본 자료는 http://www.kdemocracy.or.kr/kdfoms/에서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4 08. 18-08. 20 2 02 03 04 05 05 05 06 07 08 08 08 09 10 11 12 13 16 17 19 22 23 23 23 24 24 25 25 27 28 29 30 30 32 33 34 34 35 35 35 37 37 38 39 39 40 42 43 44 44 44 46 47 49 50 51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77

77 76 77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78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79 80 II 81 82 II 83 84 II 85 86 II 87 s t r e t c h i n g 88 II 89 90 II 91 d a n c e s p o r t s 92 II 93 ;4#; 94 II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 #$& #%& ##& #'&!"#$%&'(%)%&*+'$%,-#. ' (%%%!"#$&'(%%% / 0%%%!"#$&'(%%% 1 2%%%!"#$&'(%%% +* ++%%%!"#$&'(%%% +& +3%%%!"#$&'(%%% +' +(%%%!"#$&'(%%% +/ +0%%%!"#$&'(%%%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전도정책자료집-1

전도정책자료집-1 6 *부록_ 작은 자와 함께하는 희망교회를 위한 아티클 부록 1 작은 자와 함께 하는 희망교회 / 신명기 신학과 주석에 근거하여 - 황성일 교수 (광신대학교) 부록 2 한민족사랑교회 탈북민을 위한 사역 최금호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경영학회 내지 최종

경영학회 내지 최종 2014 08. 18-08. 20 2 02 03 04 05 05 05 06 07 08 08 08 09 10 11 12 13 16 17 19 22 23 23 23 24 24 25 25 27 28 29 30 30 32 33 34 34 35 35 35 37 37 38 39 39 40 42 43 44 44 44 46 47 49 50 51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985-2.pdf

985-2.pdf 2 3 4 5 6 7 8 9 2 24 14 16 50 66 71 26 10 20 27 35 30 37 46 70 62 10 11 12 13 14 15 16 17 www.hanasia.com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www.hanasia.com 38 39 2011년 4월 3일 제985호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1028½É¹Ì¾Èâ30È£º»¹®

1028½É¹Ì¾Èâ30È£º»¹® 1028심미안창30호본문 1976.4.7 12:24 AM 페이지3 CTP175 특집기획 광주비엔날레의 혁신과 과제 스무 살의 광주비엔날레, 어디로 가야하나 조덕진_ 아트플러스 편집장 광주비엔날레가 지향해야 할 가치와 담론의 새로운 정립을 통한 혁신 과제 김옥조_ 미술평론가, 편집국장 광주비엔날레와 문화사대주의 정인서_ 서구문화원장,

More information

°ÇÃà8¿ùÈ£Ãâ·Â

°ÇÃà8¿ùÈ£Ãâ·Â 2010 FIFA WORLD CUP SOUTH AFRICA 2 I I 3 4 I I 5 6 I I 7 8 I I 9 10 I NEWS 2010년 7월 10일(토) 지난 6월 21일 발표된 '제23회 광주광 역시 미술대전' 심사결과 건축 부문의 44점 출품 작품 중, 대상에 김아름, 김 지인, 한강우 팀이 출품한 The line : Time passage 이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03 ¸ñÂ÷

03 ¸ñÂ÷ 양 희은 강 석우의 커버스토리 인기코너 남자는 왜 여자는 왜 를 이끌어 가고 있는 김용석, 오숙희 씨. 2007 06 I 여성시대가 흐르는 곳 I 04 >>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의 소순임 씨를 찾아서 I 창 가 스 튜 디 오 I 08 >> 여성시대의 남자 김용석, 여성시대의 여자 오숙희 I 편 지 I 14 >> 아이들의 용돈 외 I 여성시대 가족을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내지1-41

내지1-41 04 05 07 10 12 20 21 37 42 47 61 62 66 68 71 78 4 Daehangno Culture Guide 5 Daehangno Culture Guide www.daehangno.or.kr 6 7 Daehangno Culture Guide www.daehangno.or.kr 8 www.daehangno.or.kr 9 P.21 A18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월간5호 프로그램북.indd

월간5호 프로그램북.indd 광주시립교향악단 프로그램북 GWANGJU SYMPHONY ORCHESTRA VOL. 5 2015. 06 6월 12일 (금) Masterwork Series V 러시아 음악기행 6월 26일 (금) 가족음악회 청소년음악회 광주시립교향악단 프로그램북 VOL.5 2015 06 GWANGJU SYMPHONY ORCHESTRA Contents 03 Schedule 이달의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04 S-OIL MAGAZINE Vol. 413 April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413 04 12 16 18 20 22 24 26 28 30 32 34 38 42 48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APRIL 2016 06 MONTHLY MAGAZINE 07 APRIL 2016

More information

그림과사진자료등의이미지를모션그래픽프로그램인애프터에펙트를이용하여동영 상으로구현하고, 자막을넣어이해를도왔다. 영상과관련있는교향곡을배경음악으로 넣어장면을편하고흥미롭게감상할수있도록하였다. 자료내용여러종류의음악과교향곡교향곡의정의와형식작곡가별유명교향곡 (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

그림과사진자료등의이미지를모션그래픽프로그램인애프터에펙트를이용하여동영 상으로구현하고, 자막을넣어이해를도왔다. 영상과관련있는교향곡을배경음악으로 넣어장면을편하고흥미롭게감상할수있도록하였다. 자료내용여러종류의음악과교향곡교향곡의정의와형식작곡가별유명교향곡 (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 [ 양식 5 : 클립형영상학습자료작품설명서 ] 18 년도제 26 회교육방송연구대회작품설명서 주제 : 알고들어야음악이보인다! 교향곡 소속기관인주중학교직위교사성명강태욱 소속기관인주중학교직위교사성명하원용 1. 제작동기중학교시절부모님이선물해주신오디오를통해듣던클래식음악은나에게커다란위안이자삶의원천이었다. 후에가족의반대에도불구하고음악을전공하게된배경에는수년간지속된고전음악감상이있었다.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2015현엘 11+12 내지.indd

2015현엘 11+12 내지.indd HELCO Toon 12 www.hyundaielevator.co.kr 2015 vol.247 11+12 Incheon Int l Airport [PSD, Platform Screen Doors] www.hyundaielevator.co.kr 2015 vol.247 11+12 People Harmony Inside Space Helco Issue 04-08

More information

04 특집

04 특집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시작하는 말 18 특집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란? 19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20 특집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변모하다 21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소셜 네트워크와 도서관을 결합시키다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2 차시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라틴어 opus( 작품 ) 에서유래 무대에서펼쳐지는독창자와합창자의노래, 연기, 춤을의미 가극 으로번역되지만음악을많이사용한연극을의미하지는않음 오페라의조건 : 16세기말이탈리아에서나타난음악연극의흐름을따라야함, 작품전체가작곡이되어있어야함 오페라

2 차시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라틴어 opus( 작품 ) 에서유래 무대에서펼쳐지는독창자와합창자의노래, 연기, 춤을의미 가극 으로번역되지만음악을많이사용한연극을의미하지는않음 오페라의조건 : 16세기말이탈리아에서나타난음악연극의흐름을따라야함, 작품전체가작곡이되어있어야함 오페라 1 차시나는지휘자다 Ⅰ 베르디 이탈리아오페라에가장큰영향을끼친작곡가 대표작 : 리골레토, 일트로바토레, 라트라비아타, 아이다, 오텔로, 가면무도회, 운명의힘, 돈카를로스등 오페라 운명의힘 베르디의대표오페라중하나로비극적인결말을가짐 현재도일반오페라상연목록중하나, 정기상연중 오페라 운명의힘 서곡이특히유명하여단독으로도자주연주됨 2 차시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라틴어 opus(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첼로 / 비올라 / 콘트라베이스 악기 첼 로 수험생 / 입실시간 1 8:00 ~ 8:20 8: ~ :10 ~ 9:30 9: ~ 비올라 3 10:30 ~ 10:50 10:50

첼로 / 비올라 / 콘트라베이스 악기 첼 로 수험생 / 입실시간 1 8:00 ~ 8:20 8: ~ :10 ~ 9:30 9: ~ 비올라 3 10:30 ~ 10:50 10:50 2019 학년도수시모집예능창의인재전형 1 단계실기소및수험생유의사항 본인의수험번호, 전형일정, 입실시간, 입실완료시간, 대기실등을반드시확인합니다. 수험생및반주자는해당대기실에입실완료시간까지입실해야하며, 시간내입실하지못할경우실기시험 응시에제한을받을수있습니다. 교내에신축공사가진행되고있어캠퍼스가매우복잡하오니가급적대중교통을이용하고, 입실완료시간내에 입실가능하도록여유롭게출발하시기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선린대학교평생교육원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일반 교양과정 문예창작 성공하는 여성의 삶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문예창작에 대한 기초적인 창작이론 및 실제를 통하여 창작 력을 배양하며, 문단에 등단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활동과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2010....

..............-....2010.... 2010 Seoul Philharmonic Orchestra Annual Report 2010 Seoul Philharmonic Orchestra Annual Report C O N T E N T S 대표이사 인사말 03 04~05 예술감독, 상임작곡가, 부지휘자 소개 06~07 시즌 하이라이트 08~09 정기공연 10 해외공연 11 찾아가는음악회 자료사진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ISANGYUN Competition.hwp

ISANGYUN Competition.hwp 2014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 바이올린 부문 기간 2014년 11월 2 일( 일) ~ 11월 9 일( 일) 장소 자료 다운로드 통영국제음악당 www.webhard.co.kr (ID: pictimf / PW: timf) 담당자 ( 재) 통영국제음악재단 이소엽 (055)650-0421 / 010-3133-1896 / press@timf.org 세계적인 작곡가 윤이상의

More information

학년도신입학 예체능실기고사안내

학년도신입학 예체능실기고사안내 2014.6.2 2015 학년도신입학 예체능실기고사안내 전형유형별선발방법및전형요소반영비율 모집전형선발방법전형요소반영비율 (%) 미술일괄합산실기 100 성악과피아노과 (3 배수 ) 실기 100 2 단계실기 100 수시 특기자 음악 관현악과일괄합산실기 100 국악과 (3 배수 ) 실기 50 + 학생부교과 50 2 단계실기 100 연 기 (10 배수 ) 실기 100

More information

01 02

01 02 아라뱃길 아라뱃길의 수향4경으로 대포분수, 아라뱃길 이야기마당 등 시민을 위한 친수 공간과 야생초화류가 만발하는 야생화 테라스 가든을 조성할 예정인 이곳은? (4p 참조) 1 귤현워터프론트 2 시천워터프론트 3 환경교 4 마리나리조트 2011년 8월호 뱃 아라 길 응모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당첨되신 분께는 소정의 상품을 보내드립니다.(문의 : 042-629-2230)

More information

2006¹é¼Ł¹ß°£»ç1

2006¹é¼Ł¹ß°£»ç1 Multifunctional Administrative City Construction Agency Multifunctional Administrative City Construction Agency w w w. m a c c. g o. k r Multifunctional Administrative City Construction Agency 2 Multifunctional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