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2E20C8ABBCBABCF65FBFCFBCBA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82E20C8ABBCBABCF65FBFCFBCBA2E687770>"

Transcription

1 법철학연구 제13권 제3호: 251~280 한국법철학회 2010 인간이 없는 인권이론? 루만의 체계이론과 인권 * 홍성수**1)2)g I. 들어가며 세계화 시대의 도래와 함께 인권문제는 새로운 양상을 띠게 되었고, 인권이 론 역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국가가 아닌 사 적 행위자들에 의한 인권침해이다. 문제는 국가와 개인의 대립을 전제하는 근 대자연법론이나 헌법이론으로는 이 문제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그래서 주관적 공권으로서의 기본권의 효력 범위를 사적 영역으로 확대하는 기본권의 대사인적 효력이론이 제시되기도 하고, 국제법상 권리와 의무를 갖 는 주체를 국가로 한정하지 않고 비국가행위자로 확대하는 이론구성이 시도되 * 본 연구는 숙명여자대학교 2009학년도 교내연구비 지원에 의해 수행되었음. 이 논문 은 2009년 11월 28일 고려대학교에서 열린 법학전문대학원생을 위한 인권포럼에서 발표된 바 있다. 초고를 읽고 유익한 조언을 해준 정성훈 교수(서울시립대)와 김연식 선생(영국 에딘버러대 박사과정)께 감사드린다. 하지만 논문의 내용에 대한 모든 책 임은 전적으로 필자에게 있다.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부 조교수, 법학박사. *** 투고일자 2010년 11월 10일, 심사일자 2010년 12월 1일, 게재확정일자 2010년 12월 20일.

2 252 법철학연구 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구성은 국가/개인, 국가/국가의 대립항을 벗어 나지 못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문제에 전면적으로 대처하기에 미흡한 면이 있 다. UN에서는 이미 1970년대부터 초국적 기업의 인권책임에 대한 행동강령이 나 규범을 제정하는 등의 노력을 해왔지만, 공식적인 국제규약 하나 제정하지 못하고 있는 저간의 사정에는 기업의 강력한 반대도 있었지만, 이론의 빈곤도 또 하나의 원인이었다고 추론해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루만(Niklas Luhmann)의 체계이론적 인권이론은 특별한 의미 를 가지고 있다. 루만의 체계이론은 인간이나 인간집단, 인간의 행위나 의식을 이론적 분석단위로 삼지 않는 인간이 없는 사회이론 이다. 역사의 주역이었던 인간은 사회의 환경으로 밀려나고, 국가/개인의 대립항은 체계/환경의 차이로 전환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인간이 무시되거나 인권이 무의미해지는 것 은 결코 아니며, 오히려 체계이론에 의해 인권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 운 방식으로 이해된다. 이 논문에서는 주로 다루고자 하는 것은 바로 체계이론 의 시각에서 인권 이 어떻게 새롭게 이해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특히, 비규 범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체계이론이 가장 규범적인 영역인 인권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를 위해 아래에서는 먼저 루만 체계이론의 전반적인 개요를 인간이 없는 사회이론이라는 점에서 요약하고(II), 체계이론이 현대사회의 기능적 분화와 관련하여 인권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자세히 살펴보게 될 것이다(III). 이어서 루만의 체계이론의 영향을 받아 발전한 토이브너의 논의를 통해 체계 이론적 인권이론을 더욱 풍부하게 설명해볼 것이며(IV), 마지막으로는 이러한 체계이론적 인권이론이 기존의 인권이론과 어떤 차별성을 가지고 있고, 어떤 새로운 함의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V). II. 인간이 없는 사회이론: 루만의 체계이론 1. 사회이론의 분석단위로서의 소통체계 루만의 체계이론은 오늘날 가장 유력한 사회이론 중 하나이다. 1) 특히 루만

3 인간이 없는 인권이론? 루만의 체계이론과 인권 253 의 이론은 거대이론이 종말을 고하고, 미시적 해체적 분석이 유행하고 있는 지금, 여전히 사회를 총체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려는 시도라는 점에서 더욱 관심을 끈다. 체계이론은 현대사회를 분석하는 새로운 개념의 어휘 를 발전시 킴으로써, 복잡하고 다원적인 현대사회를 설명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 2) 이러한 시도가 사회과학의 영역에서 토마스 쿤(Thomas Kuhn)의 과학 혁명에 필적하는 패러다임 전환 을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3) 그 중요한 출발점은 인간을 사회이론의 기본적 분석대상에서 배제하는 것이 다. 루만의 사회이론은 인간이나 인간의 집단, 인간의 의식, 인간 사이의 관계 등에서 출발하는 전통적 사회이론과는 달리, 소통 (Kommunikation)을 사회분 석의 기본단위로 상정한다. 4) 소통은 인간의 육체나 의식의 외부에 있다. 의식 1) 루만에 대한 간략한 전기와 이론개요에 대해서는 노진철, 루만의 자기준거적 체계 이론과 성찰적 현실진단, 과학사상, 제35호 (2000) 참조. 2) S. Holmes, and C. Larmore, Translator s Introduction, in N. Luhmann, The Differentiation of Society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82), xiii쪽; 그 런 점에서 스스로의 이론을 개념의 혁명 (conceptual revolutio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N. Luhmann, The Autopoiesis of Social Systems, in F. Geyer and J. van der Zouwen (eds), Sociocybernetic Paradoxes: Observation, Control and Evolution of Self-steering Systems (London: Sage, 1986), 178쪽. 3) N. Luhmann, A Sociological Theory of Law, trans. E. King and M. Albrow, ed. M. Albrow (London: Routledge and Kegan Paul, 1985), xii쪽; J. Bjarup, Niklas Luhmann s Paradigm and his Theory of Law, Rechtstheorie, 23 (1992), 쪽; M. King and C. Thornhill, Introduction, in M. King and C. Thornhill (eds), Luhmann on Law and Politics: Critical Appraisal and Application (Oxford: Hart Publishing, 2006), 8쪽 참조. 4) Luhmann, 위의 글(주2), 177쪽. 루만의 소통은 인간의 의사와 독립적으로 작동한다 는 점에서, 화자와 청자의 의사 가 상호이해에 도달하는 과정을 뜻하는 하버마스 (Habermas)의 커뮤니케이션과는 다른 개념이다. 따라서 의사소통보다는 소통 이라 고 번역하거나 (G. Kneer and A. Nassehi, 정성훈 역, 니클라스 루만으로의 초대 [갈무리, 2008], 105쪽 주 16 참조; 하지만 정성훈 교수는 최근 한 토론회에서 커뮤니 케이션 으로 학계의 용어를 통일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커뮤니케이션 이라고 음 역할 수 있을 것이다 (예컨대, 이남복, 말 과 글 의 커뮤니케이션을 넘어: 사회체계 로서 커뮤니케이션, 사회이론, 2004 봄 여름호, 쪽; 이철, 루만의 자기생 산 체계 개념과 그 사회이론사적 의의, 담론 201, 13-3 (2010), 93쪽; 김성재, 체계 이론과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아래에서는 일단 소통 으로 번역어 를 통일했다.

4 254 법철학연구 은 소통에 영향을 미치지만, 소통과 의식은 인과관계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의식과 독립적으로 작동한다. 5) 소통과 의식은 서로에게 불투명하고, 서로 조종하 지 못하며, 서로에게 오로지 잡음(noise)이나 교란(disturbance, perturbation)으로서 만 작동한다. 6) 이들은 어떤 상위의 슈퍼체계(supersystem)에 의해 통합되거나 조정되는 것도 아니며, 서로 구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7) 루만의 사회이론에서 관찰할 수 있는 것은 인간의 의식이 아니라 소통이다. 예컨대, 예술적 소통을 관찰한다는 것은 예술작품의 저자의 의식을 들여다보 는 것이 아니라, 예술적 소통 그 자체를 보는 것이다. 의식은 관찰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 의식(저자의 의도)은 소통과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다. 화가의 의식이 뇌를 거쳐 화가의 손에 명령을 내리지만, 화가의 의식은 그림으로 완벽 하게 이전될 수 없다. 심지어 저자 자신도 자신의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다. 따라서 이미 그려진 그림에 대한 소통은 저자의 의도와는 독립적일 수밖 에 없다. 마찬가지로 그림을 보는 사람들의 의식도 소통에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다. 여기서 루만의 체계이론은 화가나 그림을 보는 사람들의 의식 대신, 예 술적 소통 그 자체를 사회분석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다. 따라서 루만은 소통의 귀속주체에 대한 관심을 접고, 대신 소통 그 자체만이 실제로 일어나는 것이며, 그것만 관찰 가능한 것이라고 전제한다. 인간은 소통 을 직접 통제할 수 없으며, 소통체계는 그 작동이 닫혀 있다. 즉, 루만의 사회이 론의 대상인 사회적 체계는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작동적, 폐쇄적 사회체계 이다. 8) 여기서 자기생산성 (autopoiesis)의 개념이 등장한다. 자기생산성이란 스스로의 구성요소를 스스로 생산해낸다는 뜻이다. 소통은 외부의 환경(예컨대 인간)에 의해 자극을 받고 교란을 받기도 하지만, 자신의 구성요소를 스스로 생산해내며, 환경의 자극에 단순히 순응하지 않는다. 인간이 의식의 명령에 의 해 육체의 목숨을 끊으면(자살), 의식체계와 생명체계는 자기재생산을 멈추게 5) N. Luhmann, How can the Mind Participate in Communication?, in H. U. Gumbrecht and K. L. Pfeiffer (eds), Materialities of Communication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1994), 380쪽. 6) Luhmann, What is Communication?, Communication Theory, 2-3 (1992), 257쪽. 7) Luhmann, 위의 글(주5), 382쪽. 8) Luhmann, Die Gesellschaft der Gesellschaft (Frankfurt: Suhrkamp, 1997), 205쪽 (이하에서는 Die Gesellschaft der Gesellschaft로 인용).

5 인간이 없는 인권이론? 루만의 체계이론과 인권 255 되지만, 소통은 멈추지 않는다. 9) 소통은 스스로의 작동을 중단하는 시도 자체 가 불가능하다. 10) 이렇게 소통은 소통이 소통을 낳는 자기지시적, 자율적 과정 속에서 재생산되며, 여기서 인간은 사회의 환경 에 불과하며, 인간의 의도나 결정은 사회현실과 직접 관련되어 있지 않다. 11) 소통이 작동하려면 인간이 필 요하지만, 인간은 소통에 필요한 외부조건 일 뿐 소통과 사회의 필수 요소 가 아니다. 12) 루만은 소통의 자기생산성을 이렇게 요약한다: 인간은 소통할 수 없다; 심지어 그들의 뇌도 소통할 수 없다. 그들의 의식도 소통할 수 없다. 오로지 소통만이 소통할 수 있다. 13) 루만은 소통이 정보(Information), 통지(Mitteilung), 이해(Verstehen)의 3가지 요소의 선택으로 작동한다고 설명한다. 14) 소통되기 위해 정보가 선택되고, 정 보를 통지하기 위해 전달 방법이 선택되고, 이것은 여러 방법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정보, 통지, 이해의 종합을 통해 소통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의식 으로 환원될 수 없는 창발적 사건 (emergentes Geschehen)이 성립한다. 15) 이러한 과정이 지속적으로 작동되면서, 소통체계는 인간의 의식 등 환경과의 경계를 설정하고, 자율적인 질서를 형성한다. 16) 요컨대, 루만에게 인간이나 인간의 행 9) N. Luhmann, The Individuality of the Individual: Historical Meanings and Contemporary Problems, in T. Heller, M. Sosna and D. E. Wellbery (eds), Restructuring Individualism Autonomy, Individuality and the Self in Western Thought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1986), 325쪽. 10) 이것은 오히려 현실적이다. 공자나 칸트가 현대사회에서 여전히 소통되고, 유훈통 치 같은 것이 가능한 것은 루만의 체계이론에서는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11) N. Luhmann, Soziale Systeme: Grundriß einer allgemeinen Theorie (Frankfurt/ M: Suhrkamp, 1984), 288쪽 (이하에서는 Soziale Systeme으로 인용). M. King and A. Schütz, The Ambitious Modesty of Niklas Luhmann, Journal of Law and Society, 21-3 (1994), 쪽 참조. 12) H. Moeller, Luhmann Explained: From Souls to Systems (Illinois: Open Court, 2006), 8쪽. 13) Luhmann, 위의 글(주5), 371쪽; 또한 N. Luhmann, On the Scientific Context of the Concept of Communication, Social Science Information, 35-2 (1996), 265쪽 참조. 14) Luhmann, Soziale Systeme, 4장; Kneer and Nassehi, 위의 책(주4), 114쪽 이하 참조. 15) Luhmann, Soziale Systeme, 196쪽; 정성훈, 루만과 하버마스의 대립구도에 대한 하나의 이해, 진보평론 40호 (2009), 쪽. 16) Kneer and Nassehi, 위의 책(주4), 100쪽.

6 256 법철학연구 위가 아니라 소통 만이 진정한 사회적 사건 (social occurrence)일 수 있으 며, 17) 루만 사회이론의 분석대상은 바로 인간이나 행위 아니라, 소통으로 구 성되는 사회적 체계들이다. 18) 2. 소통체계와 인간 인간의 의식과 육체로부터 분리된 소통체계가 상정되면서, 인간은 생명체 계, 의식체계, 그리고 사회적 체계 (soziale Systeme)로 동시에, 즉 삼차원적으 로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게 된다. 19) 인간은 육체를 가지고 태어나 생명을 부 여받으며 의식체계를 발전시켜서 사회적 체계의 소통에 참여한다. 이 세 체계 들은 각자 자기재생산을 하고 있는 자율적인 체계이고 서로에 닫혀 있다. 예컨 대, 의식은 소통을 결정할 수 없고, 소통이 육체(감각기관)를 통해 의식으로 전 달되는 과정에는 인과관계가 없다. 이들은 서로 독립적이고 평등하며, 어느 것 이 본질적이라거나 중심이라고 할 수 없다. 그렇다면 인간은 어디에 위치하는가? 인간은 단일한 자기생산체계가 아니 라 육체로서, 정신으로서, 사회로서 존재한다. 20) 생명체계, 의식체계, 사회적 체계는 각각 독립적인 자기생산체계이지만, 어느 한 체계도 인간을 완벽하게 표현해 내지 못하고, 인간은 어느 한 곳에 완전히 귀속되지 않는다. 인간은 사 회의 구성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인간을 보기 위해서는 3개의 체계를 각각 작 동단위로 해서 관찰해야 한다. 21) 루만의 사회적 체계이론은 이 중 사회적 체계 를 그 대상으로 삼는 이론이다. 22) 17) Luhmann, 위의 글(주13), 263쪽. 18) N. Luhmann, Ökologische Kommunikation (Opladen: Westdeutcher Verlag, 1996), 269쪽. 19) Moeller, 위의 책(주12), 80쪽. 20) Luhmann, 위의 글(주9), 323쪽; Kneer and Nassehi, 위의 책(주4), 199쪽. 21) 정성훈, 인간적 사회와의 작별: 니클라스 루만의 사회관을 통한 새로운 사회비판의 출발점 모색, 시대와 철학, 18-2 (2007), 90쪽. 22) 마찬가지로 생명체계이론은 생명체계를, 의식체계이론은 의식체계를 그 대상으로 삼는다.

7 인간이 없는 인권이론? 루만의 체계이론과 인권 인간이 없는 사회이론 사회이론에는 여러 가지 조류가 있지만, 대개 인간 을 중심으로 한다는 점 에서 공통점이 있다. 예컨대, 인간다움(humaneness)의 쇠퇴를 우려하는 비관 주의 나 인간사회의 밝은 전망에 대한 낙관주의 는 정반대의 전망을 보여주고 있지만, 인간을 중심에 놓고 사유한다는 점에서는 다를 바가 없다. 하지만 루 만은 인간을 중심에 놓는 이론은 세상을 적절하게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한다. 23) 그의 체계이론에서는 인간을 총체적으로 포함하는 자기생산적 단일체(unity) 는 없으며, 24) 인간 그 자체는 체계이론에서 특별한 이론적 위치 를 가지고 있지 않다. 25) 자연스럽게 루만은 인간의 진보나 계몽에도 관심이 없 으며, 그의 이론은 완성(perfection)에 대한 이론도 인류의 완성가능성 (perfectibility)에 대한 이론도 아니다. 26) 이러한 접근은 전통적인 인간중심주 의 의 전통을 넘어선다는 점에서, 철학사적, 사회이론사적 관점에서 중요한 의 미가 있다. 27) 하지만 이러한 시도가 인간이나 주체성 등의 개념을 해체하려고 하거나, 28) 23) Moeller, 위의 책(주12), 3쪽 이하, 79쪽 이하 참조. 24) Luhmann, 위의 글(주9), 323쪽. 25) Moeller, 위의 책(주12), 10쪽. 26) Luhmann, 위의 글(주9), 325쪽. 27) 정성훈, 위의 글(주21), 쪽; 이철, 위의 글(주4), 쪽; 이것은 한편으로 데카르트(Descartes)로 대표되는 주체철학의 전통과의 단절을 이야기하는 것이고, 반이성주의, 반주체적 사고를 특징으로 하는 니체(Nietzsche), 데리다(Derrida), 보드 리야르(Baudrillard), 리오타르(Lyotard) 등의 해체주의 내지 포스트모더니즘과 연결 되기도 한다. 리오타르와 루만에 대해서는 W. Rasch, Niklas Luhmann's Modernity: The Paradoxes of Differentiation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2000), 쪽; 홍사현, 니체의 비극 이론과 루만의 관찰 개념 비교; 주체의 문제를 중심으로, 니체연구 제7집 (2005); 41-70쪽; 서규환, 니클라스 루만의 시 스템 이론에서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하여, 정책분석평가회보 제11권 제2호 (2001), 11-13쪽 참조. 반면, 루만의 체계/환경 구분이 인식주체/세계의 구분을 전제로 하는 주체철학의 유산을 답습하고 있다는 하버마스의 비판도 있다; J. Habermas, 이 진우 역,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 (문예출판사, 1994), 쪽 참조. 28) R. Laermans and G. Verschraegen, Modernity and Individuality: A Sociological Analysis form the Point of View of Systems Theory, in A. van Harskamp and

8 258 법철학연구 인간의 중요성을 부정하고 인간을 무의미한 것으로 폄하하려는 것은 아니다. 루만에 따르면, 체계이론의 패러다임 전환은 전통적인 인간주의에 비해 인간 을 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인간을 더 진지하게 생각하는 것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29) 인간을 배제한 이론이 인간을 오히려 더 보호하고 존중할 수 있다는 이 역설은, 다음에서 살펴볼 인권 에 대한 체계이론의 이해 를 통해 자세하게 설명될 것이다. III. 현대사회의 기능적 분화와 인권의 기능 1. 사회 분화의 유형들2 앞서 살펴보았듯이 루만은 인간의 육체 및 의식과 분리된 사회적 체계 (soziale Systeme)를 사회분석의 기본단위로 삼는다. 사회적 체계는 소통체계로 서의 특징을 가지며 상호작용체계, 조직체계, 사회체계(Gesellschaft)로 구성된 다. 30) 상호작용체계는 개별 인격들이 서로의 인지에 기초하여 소통하는 체계 이고, 조직체계는 구성원의 자격과 가입조건에 근거하는 체계이고, 이를 모두 포괄하는 사회적 체계가 바로 사회체계이다. 루만은 사회체계가 분화형태에 따라 발전한다고 하면서 다양한 역사적 분화형태들을 제시한다. 31) 루만은 근 대 사회 이전에는 분절적(segmentär) 분화 와 계층적(stratifikatorisch) 분화 가 지배적이었다고 본다. 분절적 분화는 하부체계가 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는 분 A. W. Musschenga (eds), The Many Faces of Individualism (Leuven: Peeters, 2001), 121쪽. 29) Luhmann, Soziale Systeme, 288쪽; N. Luhmann, Operational Closure and Structural Coupling: The Differentiation of the Legal System, Cardozo Law Review, 13 (1992), 1422쪽. 30) 이에 대한 설명으로 Kneer and Nassehi, 위의 책(주4), 71쪽 이하 참조. 31) 사회진화와 사회분화에 대한 자세한 것은 N. Luhmann, The Differentiation of Society, trans. S. Holmes and C. Larmore, (Columbia University Press, 1982); Luhmann, Soziale Systeme, 5장, 10장; Luhmann, Die Gesellschaft der Gesellschaft, 4장; 김종길, 니클라스 루만: 중심없는 사회, 현대사회의 구조와 변동 (사회비평사, 1996), 75쪽 이하; Kneer and Nassehi, 위의 책(주4), 150쪽 이하 참조.

9 인간이 없는 인권이론? 루만의 체계이론과 인권 259 화형태이며, 계층적 분화는 하부체계가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는 분화형태이 다. 그리고 17 18세기의 근대유럽사회에서는 기능적 분화 가 지배하는 새로 운 시대가 열린다. 사회(체계)는 경제, 과학, 정치, 예술, 그리고 법 등 각각의 체계로 해당 체계가 부담하고 있는 사회적 기능 에 따라 분화된다. 각각의 부 분체계들은 각자가 맡고 있는 전문화된 사회적 기능에 따라 분화되며, 각각 체 계 고유의 합리성을 발전시킨다. 이 기능체계들은 서로 위계가 없이 평등하며, 서로를 자극하면서 구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나 서로의 기능을 대체할 수는 없다. 32) 모든 체계를 통제하거나 지휘하는 단일한 체계도 없으며, 사회통합은 어떤 중심 조직에 의해서 달성되지 않는다. 이런 관점에서 루만은 현대사회를 초질서적 심급(übergeordnete Instanaz) 이나 정점 (Spitze)이 없는 중심없는 사회 라고 설명한다. 33) 2. 근대사회와 제도로서의 인권 계층적 분화가 지배했던 전근대사회의 기본적인 구조원리는 사회적 지위 이다. 인간은 태어나자마자, 신분이나 가족 등을 통해 각각 지위와 직분을 부 여받고 그에 따라 인격을 얻는다. 인간은 어떤 집단(예컨대, 부족, 가족, 국가 등) 에 전적으로 포함되어 있었고, 이를 통해 그들의 특정한 사회적 지위를 보장받 았다. 34) 이렇게 인간은 각각의 집단에 완전히 포함되어 그 지위가 변하지 않 고, 두 개 이상의 집단에 동시에 소속될 수 없기 때문에, 소속에 따라 부여되는 사회적 지위가 한 인간의 인격(personality)의 가장 안정된 특징이 된다. 35) 다시 말해, 인간은 사회에 직접 포함 또는 완전한 포함 (total inclusion or full i 32) Luhmann, 위의 책(주18), 97쪽. 루만은 후기저작에서 법, 경제, 정치, 과학, 종교, 교 육, 예술 등 다양한 기능체계에 대한 이론적 해명을 시도한다. 예컨대, 법에서는 N. Luhmann, Das Recht der Gesellshaft (Frankfurt/M: Suhrkamp, 1993) (이하에서는 Das Recht der Gesellshaft로 인용), 예술에서는 N. Luhmann, Die Kunst der Gesellschaft (Frankfurt/M: Suhrkamp, 1995) 참조. 33) Luhmann, 위의 책(주18), 222쪽; N. Luhmann, 김종길 역, 복지국가의 정치이론 (일신사, 2001), 29-30쪽; 김종길, 위의 글(주31), 79-85쪽 참조. 34) Luhmann, 위의 글(주9), 318쪽. 35) Luhmann, 위의 글(주9), 318쪽.

10 260 법철학연구 clusion)에 의해서 그 인격이 표상되는 것이다. 36) 사회적 지위에 따라 소통의 기회도 불평등하게 주어진다. 37) 인간은 자신이 속한 지위에 따라 그에 합당한 소통에만 참여할 수 있다. 예컨대, 농노의 지위를 부여받아 태어난 사람은 정 치적 소통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가 제한된다. 하지만, 근대사회의 기능적 분화와 함께 인간은 어느 특정 체계에 소속되지 않게 되었고, 이에 따라 인간의 지위는 극도로 취약해졌다. 38) 근대사회에서 인 간은 사회적 지위의 속박에서 벗어나게 되었지만, 동시에 그로 인해 누렸던 보 호를 상실하게 된 것이다. 인간이 그들의 인격을 보호하기 위한 특별한 장치인 주관적 권리를 필요로 하게 된 것은 이 때문이다. 즉, 인권은 전근대사회에서 의 모든 확실한 지위들의 상실에 대한 보상 으로 인간에게 주어진 것이다. 39) 따라서, 루만의 사회이론에서 인권 40) 은 근대사회에서 특별한 기능을 갖는 제 도이다. 41) 즉, 인권은 초역사적인 보편적 규범이거나 신비로운 기원을 가진 36) Moeller, 위의 책(주12), 87쪽. 37) Luhmann, 위의 책(주31), 234쪽. 38) 이에 대한 개요는 Luhmann, Gesellschaftsstruktur und Semantik: Studien zur Wissenssoziologie der modernen Gesellschaft, Bd. 3 (Frankfurt: Suhrkamp, 1989), 149쪽 이하; Luhmann, 위의 글(주9), 쪽; Laermans and Verschraegen, 위의 글(주28), 121쪽 이하 참조. 39) Luhmann, Das Recht der Gesellschaft, 쪽. 체계이론의 인권이론이 사회진 화에 따른 구조에 근거한다는 점에서 사회진화론적 정초 이고, 이 구조의 문제를 해 결하는 기능의 관점에 근거한다는 점에서 기능적 정초 라고 설명하는 정성훈, 형이 상학 이후의 인권이론 모색: 루만과 하버마스로부터, 고려법학 제58호 (2010), 쪽 참조. 40) 루만은 1965년 제도로서의 기본권 이라는 단행본을 발표한 이후, 이후의 저작에서 는 인권 또는 주관적 권리 라는 용어가 더욱 빈번히 사용된다. 루만이 제시한 인권 과 기본권의 기능 에 주목하는 본 논문에서 이 두 용어의 구분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 지 않는다. 예컨대, 현실에서 인권도 기본권도 체계분화를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한 다. 따라서 아래에서도 구분없이 사용하지만, 인권과 기본권의 구분이 루만의 사회이 론에서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예컨대, 헌법적 기본권을 인권의 탈역 설화의 한 형식으로 이해하는 정성훈, 위의 글(주39), 쪽 참조. 41) 루만의 인권과 기본권에 대한 이해는 N. Luhmann, Grundrechte als Institution: Ein Beitrag zur politischen Soziologie (Berlin: Ducker und Humbolt, 1965), 12쪽. (이하에서는 Grundrechte als Institution로 인용); N. Luhmann, Zur Funktion der subjektiven Rechte, in N. Luhmann, Ausdifferenzierung des Rechts: Beiträge

11 인간이 없는 인권이론? 루만의 체계이론과 인권 261 초실정적 규범 이 아니라, 근대사회의 기능적 필요에 따라 탄생한 역사적 산물 인 것이다. 42) 같은 맥락에서 루만은 인권의 제도화를 근대사회의 구조적 명 령 이라고 말한다. 43) 이것은 인권을 근대적 자연법론에서처럼 철학적으로 정당화하려고 하거나 규 범적으로 이해하는 것도 아니고, 법실증주의에서처럼 인권을 단순히 실정법의 산 물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지도 않다. 이러한 자연법적 접근과 법실증주의적 접근 대신 루만은 사실적 사건 (ein faktisches Geschehen)으로서의 인권의 사회 적 기능에 주목한다. 44) 즉, 루만에게 인권은 윤리나 법에 의해 설명되는 것이 아 니라 어떤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사회적 제도 로서 이해되는 것이다. 45) 3. 근대사회에서 인권의 기능 (1) 체계에 접근하게 해주는 인권 앞서 설명한 바대로, 태어나면서부터 어떤 지위를 부여받았던 전근대사회에 서는 인간에게 인권이 불필요했다. 인간을 속박했던 것도 지위와 집단이었지 만, 인간을 보호해주었던 것도 지위와 집단이었다. 하지만, 이와 달리 근대사회 에서는 인간은 어느 특정체계에 소속될 수 없고, 그에 따라 인간의 지위는 불 안해졌다. 이러한 불안한 지위를 보호하기 위해 인간에게 주어진 것이 바로 인권 이다. 근대사회에서 인간은 봉건적 속박에서 풀려난다. 이렇게 사회의 속 박에서 벗어난 인간은 이제 어떤 체계에 전적으로 속하지 않으며, 인간은 어떤 특정한 체계에 속하지 않고, 대신 여러 체계들의 상호의존에 의존한다. 46) 인간 zur Rechtssoziologie und Rechtstheorie (Frankfurt/M: Suhrkamp, 1999), 쪽; Luhmann, Das Recht der Gesellschaft, , , 쪽 참조. 42) N. Luhmann, Grundrechte als Institution, 12쪽; Philippopoulos-Mihalopoulos, Niklas Luhmann: Law, Justice, Society (London: Routlege, 2009), 154쪽. 43) Luhmann, Das Recht der Gesellschaft, 115쪽. 44) Luhmann, Grundrechte als Institution, 13쪽. 45) G. Verschraegen, Human Rights and Modern Society: A Sociological Analysis from the Perspective of Systems Theory, Journal of Law and Society, 29-2 (2002), 262쪽 참조. 46) Luhmann, 위의 글(주9), 319쪽.

12 262 법철학연구 은 여러 기능체계로 분배될 수 있고, 경제, 사법, 정치, 교육, 예술 어느 체계에 도 자유롭고 평등하게 참여할 수 있다. 47) 인간은 사회적 지위와 무관하게, 상 점에서 물건을 살 때는 경제적 소통에, 학교에서 공부할 때는 교육적 소통에, 정치에 관여할 때는 정치적 소통에 참여할 수 있다. 48) 어느 한 체계에 완전히 포함되어 있었던 전근대사회에서와 달리, 근대사회의 모든 인간은 모든 기능 체계에 대해 모두 보편적으로, 그리고 부분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기능적 포함 (multi-functional inclusion)이 실현된다. 49) 인간은 원칙적으로 모든 체계에 대한 평등한 참여의 기회를 보장받는다. 부와 권력에 상관없이 어 느 부분체계에도 참여할 수 있다. 재산이 없다고 해서 투표를 못하는 것도 아 니고, 신분이 낮다고 해서 어떤 상점에 출입할 수 없는 것도 아니다. 이러한 평등이 모든 사람이 모든 체계에 똑같은 정도로 참여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어 떤 사람은 특정 체계의 소통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다. 법조인은 당연히 다른 사람들에 비해 법적 소통에 많이 참여한다. 하지만 그들도 상점에 가면 경제적 소통을 하고, 선거가 있으면 투표를 통해 정치적 소통을 한다. 루만은 이러한 (전근대 사회 로부터의) 배제 와 (근대 사회 에의) 포함 이 개 인과 사회 의 새로운 종류의 (탈-자연법적) 극적 긴장(Dramatik)에 대한 구조적 기초 라고 본다. 50) 사회에서 배제된 인간이 자유롭고 평등하게 어떠한 기능체 계에도 참여할 수 있는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현대사회의 인권의 기능이다. 즉, 자유, 평등, 인권은 보편적 포함 의 상징이다. 51) 비유적 47) Luhmann, 위의 책(주38), 쪽; Luhmann, Die Gesellschaft der Gesellschaft, 744쪽, 1066쪽; Luhmann, 위의 글(주9), 318쪽; 인간은 복수의 소통에 동시에 참여할 수 있다. 예컨대, 마을회관에서 열린 토론에 참여하면서, 앞에 놓인 컴퓨터로는 인터 넷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있는 사람은 정치적 소통과 경제적 소통에 동시에 참 여하고 있는 것이다. 48) 뒤에서 살펴보겠지만, 이것은 각 소통체계에 참여할 가능성이 생겼다는 뜻이지 실 제로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은 아니다. 예컨대, 예전처럼 신분에 의해 상점 출입 이 제한된 것은 아니지만, 화폐가 없다면 현실적으로 상점에서 물건을 구입할 수 없다. 49) Verschraegen, 위의 글(주45), 266쪽; A. Braeckman, Niklas Luhmann s Systems Theoretical Redescription of the Inclusion/Exclusion Debate, Philosophy & Social Criticism, 32-1 (2006), 70쪽; Moeller, 위의 책(주12), 60쪽. 50) Luhmann, 위의 책(주38), 158쪽. 51) Braeckman, 위의 글(주49), 72쪽.

13 인간이 없는 인권이론? 루만의 체계이론과 인권 263 으로 얘기하자면, 인권은 한편으로 체계분화를 유지시켜주는 모눈판 (grid)의 역할을 하면서, 다른 한편, 인간이 어느 한 체계에 고정되지 않은 채 여러 체계 에 내렸다 탔다를 반복하게 해주는 탈 것 (vehicle)의 기능도 한다. 52) 근대 헌법에 규정된 기본권의 목록들은 이러한 소통체계에 참여하기 위한 제도적 조건을 마련한다. 생명과 신체의 완전성과 거주 이전의 자유는 인간 이 소통체계에 참여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전제이다. 53) 또한 인간은 법에 의 하지 않고서는 구금되지 않아야 하며, 고문을 받거나 잔인한 대우를 받아서도 안 된다. 자유롭게 생각하고 말하고 다른 사람과 의견을 교환할 권리도 부여되 어야 하고, 이를 언론, 집회, 결사, 정당 등을 통해서도 표현할 수도 있어야 한 다. 평등이나 차별받지 않을 권리 역시 모든 인간이 평등하게 소통체계에 참여 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한다. 54) 이러한 자유권들은 인간이 소통체계에 참여하 기 위한 기본적인 전제를 보장하는 기능을 한다. 사회권 역시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는 최소한 권리가 보장되지 않는다 면, 기능체계에 대한 참여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최저생계비에 미치지 못하는 임금을 받고 살아가는 사람에게 정치나 문화적 소통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는 현실적으로 제약된다. 여기서 사회권은 기능체계에 대한 참여를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사회적 제도로 기능한다. (2) 체계분화를 유지하게 해주는 인권 기능적 분화된 현대사회를 다시 탈분화 55) 시키는 가장 큰 위협은 바로 정치 체계의 확장이다. 기능적 분화에 따라 정치체계는 구속력 있는 결정을 내리는 나름대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되었지만, 정치는 자신의 경계를 넘어 다른 체계 를 정치로 통합하는 경향, 즉 탈분화로 나아가는 경향을 보인다. 56) 여기서 인 52) Philippopoulos-Mihalopoulos, 위의 책(주42), 156쪽. 53) G. Verschraegen, Systems Theory and the Paradox of Human Rights, in M. King and C. Thornhill, Niklas Luhmann s Theory of Politics and Law (Hampshire; New York: Palgrave Macmillan, 2003), 115쪽. 54) Verschraegen, 위의 글(주53), 쪽. 55) 탈분화 는 Entdifferenzierung(dedifferentation)의 번역어로서 분화 (Ausdifferenzierung)의 반대말이다. 근대사회에서 기능적으로 분화된 체계들의 경계가 무너지 고 다시 하나의 체계로 통합되는 것, 즉 재통합 을 의미한다.

14 264 법철학연구 권은 정치체계에 의한 (다른 체계의) 포섭(Korrumpierung) 57) 을 제한하는 사 회적 제도로 기능한다. 예컨대, 종교의 자유의 제도화를 통해 종교에 대한 정 치 개입이 제어될 수 있고, 언론 출판의 자유의 보장을 통해 언론에 대한 국 가의 통제가, 예술의 자유의 보장에 의해 예술에 대한 경제의 개입이 제한될 수 있다. 즉, 인권(과 이를 기본권으로 제도화한 헌법)은 정치의 탈분화 경향에 맞서 정치체계의 자기-제한 을 제도화하는 사회적 대항-제도(counterinstitution) 라고 할 수 있다. 58) 여기서 인권은 인간이 보유하고 있는 권리가 아 니라, 각 부분체계가 서로의 경계를 넘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로서 기능한다. 자신의 경계 영역을 넘어서 확장하려는 경향은 정치뿐만 아니라 다른 기능 체계에서도 동일하다. 59) 정치뿐만 아니라 모든 소통체계가 탈분화의 경향을 갖는다. 언론은 정치나 법의 소통을 언론이 만든 프레임에 가두려고 하고, 종 교는 정치나 경제를 종교적 소통으로 환원하려고 한다. 여기서 인권은 다양한 사회적 체계들의 기능적 분화를 유지하는데 기여한다. 60) 예컨대, 예술의 자유 가 권리로서 제도화되면, 예술에 경제나 정치가 개입할 가능성이 제한된다. 학 문의 자유가 권리로서 제도화되면, 학문에 정치, 종교, 경제 등이 직접 영향을 미치기 어려워진다. 그러니까, 자유와 인권의 제도화는 정치의 확장을 막는 것 뿐만 아니라, 기능적 하부체계의 분화를 유지시켜줌으로써 탈분화의 위험 을 막고, 근대사회의 분화된 구조 를 보호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61) 4. 포함과 배제 전근대사회에서의 속박에서 풀려난 근대의 인간은 인권이라는 제도를 통해 모든 기능체계에 참여할 수 있는 자유를 누리게 되었다. 하지만 현실에서 이러 56) Luhmann, Grundrechte als Institution, 97쪽. 57) Luhmann, Grundrechte als Institution, 37쪽. 58) Luhmann, Die Gesellschaft der Gesellschaft, 856쪽; Verschraegen, 위의 글(주45), 쪽; 강희원, 루만의 체제이론과 현대법의 이해, 한국법철학연구회, 현대법 철학의 흐름 (법문사, 1996), 쪽 참조. 59) Verschraegen, 앞의 글(주53), 112쪽. 60) Luhmann, Grundrechte als Institution, 71-72쪽; 강희원, 위의 글(주58), 383쪽 참조. 61) Luhmann, Grundrechte als Institution, 24, 71-72, 135쪽.

15 인간이 없는 인권이론? 루만의 체계이론과 인권 265 한 자유가 실현되고 있는지는 별개의 문제이다. 루만은 이 문제를 포함과 배 제 의 문제로 다룬다. 62) 근대사회에서의 포함은 배제 없이는 불가능하다. 63) 즉, 인간이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는 사회로부터의 풀려나야(배제) 하지만, 역설적 으로 인간은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 다시 기능체계에 속해야 한다. 근대사회에 서 기능체계들은 인간들의 모든 체계에의 포함 (all-inclusion)을 목표로 한 다. 64) 원칙적으로 기능체계는 모든 사람에게 동등하게 개방되어 있다. 종교, 성별, 인종 때문에 기능체계에의 참여가 배제되는 일은 없다. 요컨대, 전근대사 회에서의 완전한 포함은 근대사회에서 독특한 형태의 배제를 통한 모순적인 포함 으로 대체된다. 65) 하지만 기능적으로 분화된 사회에서 모든 사람이 실제로 평등한 것은 아니 다. 근대사회에서 평등한 것은 사회적 체계들일 뿐, 인간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부자와 빈자의 차이 등 불평등이 존재한다. 물론 그것은 더 이상 계급이나 신 분과 같은 태어나면서부터 부여받는 지위에 의한 불평등은 아니다. 근대 사회 에서의 불평등은 좀 더 교묘하다. 모든 사회체계들에 사람들은 평등하게 참여 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어떤 조건을 갖추지 못하면 사실상 참여가 불가능하다. 이것이 바로 2차적 배제형태 (a second form of exclusion)이다. 66) 이는 전근대 62) 루만은 포함과 배제의 차이가 다음 세기의 지배적 차이 가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지만 (N. Luhmann, Beyond Barbarism, in Moeller, Luhmann Explained: From Souls to Systems [Illinois: Open Court, 2006], 270쪽 이 글은 루만의 1997년 저작 사회의 사회 에서 발췌한 것이다), 1998년 루만의 사망으로 인해 더 이상 발전하지 못했다. 포함과 배제의 문제에 대해서는 Luhmann, Die Gesellschaft der Gesellschaft, 쪽; N. Luhmann, Soziologische Aufklärung 6: Die Soziologie und der Mensch (Opladen: Westdeutscher Verlag, 1995), 쪽; Philippopoulos- Mihalopoulos, 위의 책(주42), 121쪽 이하; 윤재왕, 포섭/배제 새로운 법개념?: 아감벤 읽기 I, 고려법학 제56호 (2010), 쪽; 정성훈, 루만의 다차원적 체 계이론과 현대 사회 진단에 과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215 쪽 이하; 정성훈, 법의 침식과 현대성의 위기, 법철학연구 제12권 제2호 (2009), 346쪽 이하 참조. 63) Philippopoulos-Mihalopoulos, 위의 책(주42), 121쪽. 64) Moeller, 위의 책(주12), 60, 93쪽. 65) Moeller, 위의 책(주12), 87쪽. 66) Verschraegen, 위의 글(주53), 쪽. 루만이 배제의 현실에 대해 주목하게 된 것 은 1990년대 브라질의 빈민촌 favelas를 방문한 이후라고 알려져 있다. Philippopoulos-

16 266 법철학연구 사회의 속박에서 벗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체계 참여권을 보장받지 못해 다시 배제된 것을 말한다. 기능체계가 모든 인간에게 열려 있다는 것은 현실에서 인 간의 실질적 체계 참여를 보장해주지 못한다. 재산의 유무에 따라 정치참여가 법적으로 제한되지는 않지만,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자에게는 정치적 소통 에 참여할 기회는 말할 것도 없고, 잠깐 시간을 내서 투표를 할 여유조차 없다. 법적 소통에도 누구나 제한 없이 참여할 수 있고 이것은 법 앞의 평등 이라는 헌법적 원리로 보장되어 있지만, 법률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오지나 변 호사를 고용하기 힘든 경제적 여건에 처해 있는 사람들은 현실적으로 법적 소 통에 참여할 권리가 박탈되어 있다. 그렇다고 기능체계로부터 벗어나서 고립 된 삶을 사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67) 산간오지에서 외부와의 접촉을 끊고 전기나 상수도도 없이 자급자족하면서 살지 않는 한, 현대의 모든 인간은 기능 체계에 어떤 식으로든 참여하며 살아갈 수밖에 없다. 또한 2차적 배제는 현실에서 악화일로를 겪게 된다. 권위주의 국가나 독재 체제에서는 정치적 참여만 어려운 것이 아니라, 모든 체계에 대한 참여에 어려 움을 겪는다. 예컨대, 극도의 빈곤은 교육, 정치, 사법에의 참여를 어렵게 만든 다. 그래서 루만은 포함의 긍정적 통합력은 약하고, 배제의 부정적 통합력은 강하다고 말한다. 68) 즉, 한 체계로의 포함은 다른 체계로의 포함을 보장하지 못하지만, 하나의 사회체계로부터의 배제는 다른 체계에서 반복을 통해 배제 가 강화되는 증폭 효과 또는 도미노 효과 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69) 이것은 세계화의 그늘이기도 하다. 기능체계는 국가적 경계에 의해 제한되 지 않는다는 점에서 기능체계로 구성된 사회는 그 자체로 세계사회 이다. 70) 세 Mihalopoulos, 위의 책(주42), 122쪽; 윤재왕, 위의 글(주62), 267쪽 참조. 67) 정성훈, 위의 글(주21), 쪽. 68) Luhmann, 위의 글(주62), 270쪽; Luhmann, Die Gesellschaft der Gesellschaft, 631 쪽; Das Recht der Gesellschaft, 584쪽. 69) Luhmann, 위의 글(주62), 270쪽; Luhmann, Die Gesellschaft der Gesellschaft, 630 쪽 이하; Braeckman, 위의 글(주49), 76쪽. 70) N. Luhmann, The World Society as a Social System, in his Essays on Self-Reference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90), 쪽; N. Luhmann, Globalization of World Society: How to Conceive of Modern Society, International Review of Sociology, 7-1 (1997), 67-79쪽 참조.

17 인간이 없는 인권이론? 루만의 체계이론과 인권 267 계시민은 원칙적으로 누구나 글로벌화된 기능체계에 평등하게 참여할 수 있 다. 하지만, 이렇게 세계화된 소통이 모든 인간을 평등하게 만든 것은 아니다. 기능체계의 발전 정도는 세계적으로 균등하지 않고, 실제로 세계화에서 배제 된 사람들은 기능체계에 참여할 수 없다. 제3세계의 사람들은 세계적 소통에 참여할 기회가 실질적으로 박탈되어 있다. 극도의 빈곤에 신음하는 아프리카 의 빈민들과 분쟁지역에서 고통 받는 난민들에게 기능체계에의 참여는 사실상 보장되지 않는다. 문제의 해결도 쉽지 않다. 어느 한 체계에서의 배제는 다른 체계의 배제로 쉽게 연결되지만, 어느 한 체계에의 참여는 다른 체계로의 참여 로 쉽게 확장되지 않기 때문이다. 예컨대, 경제체계에서의 배제는 정치, 예술, 과학에서의 배제로 이어지지만, 정치체계에의 참여가 보장된다고 해도 경제, 예술, 과학체계로의 참여로 쉽게 연결되지 않는다. 요컨대, 기능적 분화는 한편으로 원리상 전부 포함을 전제했지만, 실제로는 거대한 배제 (mass exclusion)를 동시에 낳았다. 71) 루만은 근대사회의 기능적 분화가 완전-포함이라는 가정을 현실화할 수 없다고 말한다. 72) 여기서 인권이 라는 제도는 인간은 배제 없이 모든 기능체계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보편적 포함의 환상 을 구축할 뿐이다. 73) 배제는 포함으로 연결되지 못했고, 또 다른 2차 배제를 낳는 것이 현실이라면, 제도로서의 인권의 기능은 근대의 환상에 불과한 것이다. 결국 이제 긴급한 문제는 배제가 아니라 포함의 가능성과 한계 이다. 74) 71) Luhmann, 위의 글(주62), 269쪽 이하; Moeller, 위의 책(주12), 61-62쪽 참조. 경험 적 차원에서, 주변부 국가에서 사회의 분화는 제한적이며, 따라서 주변부 국가의 체 계의 자기생산 (autopoiesis)은 현실은 아니며 (other라는 뜻의 그리스어 allos를 앞 에 붙여) 타자생산 (allospoiesis)의 현실이 작동하고 있음을 지적하는 M. Neves, From the Autopoiesis to the Allopoiesis of Law, Journal of Law and Society, 28-2 (2001), 쪽. 72) Luhmann, 위의 글(주62), 270쪽. 73) Philippopoulos-Mihalopoulos, 위의 책(주42), 156쪽. 74) Braeckman, 위의 글(주49), 72쪽.

18 268 법철학연구 IV. 토이브너의 인권이론 체계이론적 인권이론의 이론적 의의를 본격적으로 살펴보기에 앞서, 토이브너 (Gunther Teubner)의 인권이론을 참고해볼 필요가 있다. 75) 토이브너는 루만의 체 계이론적 시각에서 인권의 의미를 분석하면서도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감 있는 기본권개념을 제시하고 있어서 논의를 풍부하게 만드는데 참고가 될 수 있다. 1. 세계화와 인권 토이브너가 인권문제에 주목하게 된 것은 현대사회의 새로운 인권침해 양상 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본래 근대적 인권개념은 주로 시민과 국가와의 대 립 속에서 형성되어 왔지만, 오늘날에는 사적 영역의 비국가 행위자들(nonstate actors)도 잠재적 인권침해자로 등장하게 되었다. 76) 비국가행위자들의 인 권침해문제는 먼저 국가의 의무의 차원에서 다뤄졌다. 즉, 비국가행위자들의 인권침해를 국가적 차원에서 통제하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기업이 아동노동 을 시키고 있다면, 국가가 근로기준을 법으로 만들어서 그러한 행위를 금지하 고 그 기업을 처벌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세계화가 가속화되면서 그런 국가중 심모델은 한계에 봉착했다. 초국적 기업(transnational corporations) 77) 의 영향이 점점 커지게 되면서, 심지어 국가주권이 사실상 초국적 기업에 넘어갔다는 지 적도 나오고 있을 정도지만, 78) 이를 국내법이나 국제법으로 효과적으로 규제 75) 토이브너에 대해서는 양천수, 1980년대 이후 전개된 독일 법사회학의 현황: 토이브 너의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법과 사회, 30 (2006), 123쪽 이하 참조. 76) 조효제, 인권의 문법 (후마니타스, 2007), 쪽. 77) 비슷한 뜻으로 다국적 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s 또는 multinational enterprises)이라는 용어도 사용되지만, 초국적 기업이 보다 포괄적인 개념이다. P. Muchlinski, Multinational Enterprises & the Law (2nd ed.,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5-8쪽 참조. 78) M. K. Addo, Human Rights and Transnational Corporations: An Introduction, in M. K. Addo (ed), Human Rights Standards and the Responsibility of Transnational Corporations (The Hague; London; Boston: Kluwer Law International, 1999); F. van Hoof, International Human Rights Obligations for Companies and

19 인간이 없는 인권이론? 루만의 체계이론과 인권 269 하는 것은 쉽지 않다. 먼저, 세계를 자유롭게 이동하며 활동하는 초국적 기업 에 대해 어떠한 특정 국가의 관할권이 작동하기 힘들다. 국제법적 차원의 규율 역시 간단하지 않다. 전통적으로 국가 간의 관계를 규율하는 국제법에서 초국 적 기업이 국제(인권)법의 주체가 될 수 있는지 여부가 문제가 되기 때문이 다. 79) 물론 사적 개인이나 사적 기관들도 국제인권법상 인권의무의 영역에 있 다. 실제로 초국적 기업의 인권책임은 세계인권선언이나 기업과 인권에 관한 UN 문서들, ILO 삼자원칙, OECD 다국적 기업 가이드라인 등의 국제적 규범 들에 의해 근거지어 진다. 하지만, 기업이 국제법상 권리/의무의 주체라는 점 이 인정되어도, 이것이 기업에 의무와 책임을 직접 부과할 수 있는지는 또 다 른 문제이다. 이것은 기업이 개인의 인권을 침해했을 경우, 그 기업의 인권침 해에 대해서 국제법적인 책임을 직접 물을 수 있는 것이냐의 문제로서, 흔히 국제법의 제3자효 또는 수평적 효과에 관한 문제로 다뤄진다. 80) 2. 인권이론의 재구성 (1) 행위자 에서 소통절차 로 토이브너의 인권이론은 위에서 간단히 설명한 세계화시대의 인권문제에 대 한 이론적 응답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그는 인권침해의 문제를 개별 행위자 Domestic Court: An Unlikely Combination?, in M. Castermans-Holleman et al. (eds), The Role of the Nation-State in the 21st Century: Human Rights, International Organisations and Foreign Policy Essay in Honour of Peter Baehr (The Hage; Boston; London: Kluwer Law International, 1999), 47-59쪽 참조. 세계 화와 인권문제 전반에 대해서는 M. Freeman, 김철효 역, 인권: 이론과 실천 (아르 케, 2005), 쪽 참조. 79) 다국적 기업의 국제법상 지위에 대한 논의로 정경수, 다국적기업의 인권의무 확립 을 위한 국제법적 모색: 국제인권법의 수평적 효과를 중심으로, 민주법학 제22호 (2002), 쪽; 박미경, 인권을 침해하는 다국적 기업에 관한 규율방안, 법학 논총(한양대), 26-1(2009), 쪽; Hoof, 위의 글(주78), 52-54쪽; N. Jägers, The Legal Status of the Multilateral Corporation Under International Law, in M. K. Addo (ed.), Human Rights Standards and the Responsibility of Transnational Corporations (Hague: Kluwer Law International, 1999), 쪽 참조. 80) Hoof, 위의 글(주78), 54-57쪽.

20 270 법철학연구 들 사이의 충돌 에서 익명의 소통절차와 개인의 충돌 문제로 전환한다. 81) 루 만의 체계이론에서 살펴보았듯이, 인간은 소통의 외부에 있고, 소통은 인간의 의식과는 독립적으로 작동한다. 그런데 현대사회에서 이 소통체계는 고도의 독자성을 가지고 팽창하면서, 인간을 위협하고 있다. 체계이론에서 실재 하는 이 자기생산적 소통체계는 인간이 통제할 수도 없고, 인간에게 그 책임을 돌릴 수도 없다. 근대사회는 인간으로부터 절단되어진 사회적 체계의 연합이며, 사 회적 체계의 작동은 인간의 의지와 무관하다. 82) 여기서 토이브너는 인권침해의 주체를 단순히 국가에서 사적 행위자로 확대 한 것이 아니다. 이것은 초국적 기업이라는 사적 주체 도 국가와 마찬가지로 인권침해의 또 다른 주체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자체를 체 계이론의 관점에서 체계의 문제로 재구성하는 것이다. 토이브너는 초국적 제 약기업의 가격정책이 AIDS환자의 생명권을 침해한 것인지에 대한 사례를 통 해 이러한 재구성을 시도한다. 83) 여기서 중요한 것은 초국적 기업이라는 사적 행위자의 행위 가 아니라, 소통연관 그 자체이다. 그러니까 개인이나 개인의 집단으로 인격화되지 않는 익명의 매트릭스, 즉 집단으로 인격화되지 않는 자립화된 소통절차 (제도, 기능체계, 네트워크)에서 기인하는 위험을 포착해 내 는 것이다. 84) 예컨대 명령계통을 통한 살해, 익명의 시장의 힘이 낳은 착취 공 장, 종교적 소통이 낳은 종교적 박해 등에 대하여 이를 어떤 특정한 행위자의 작품 이라고 보기 보다는 자기생산하는 소통체계가 초래한 것으로 보는 것이 다. 나치의 생체실험 역시 단순히 국가에 의한 과학의 예속이 아니라, 오히려 과학의 팽창주의적 경향이 국제 경쟁의 압력과 결부된 결과로 간주된다. 85) 초 81) G. Teubner, Die anonyme Matrix: Zu Menschenrechtsverletzungen durch private transnationale Akteure, Der Statt: Zeitschrift für Staatslehre und Verfassungs- geschichte, deutsches und europäisches öffentliches Recht, 44 (2006), 165쪽 (이하에서는 Die anonyme Matrix 로 인용); 이 논문은 영역본으로도 거의 동시에 출판되었다: The Anonymous Matrix: Human Rights Violations by Private Trans- national Actors, Modern Law Review, 69-3 (2006), 쪽; 한국어 번역으로는 홍성수 역, 익명의 매트릭스: 사적 초국적 행위자에 의한 인권 침해, 인권이론과 실천 제6호(2009), 45-70쪽. 82) 서도식, 시스템과 인간, 대동철학 제17집 (2002), 14쪽. 83) Teubner, Die anonyme Matrix, 쪽. 84) Teubner, Die anonyme Matrix, 179쪽.

21 인간이 없는 인권이론? 루만의 체계이론과 인권 271 국적 제약기업이 높은 가격을 책정한 것이 AIDS 환자의 권리를 침해한 것인 지를 다룰 때 역시, 그 기업의 행위 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제약산업의 국제적 경제체계 그 자체가 구조적으로 환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이해 된다. (2) 분할적 기본권개념 에서 생태적 기본권개념 으로 토이브너는 이러한 관점의 전환을 분할적 기본권개념 (divisionale Grundrechtskonzepte)에서 생태적 기본권개념 (ökologische Grundrechtskonzepte)으 로의 이행이라고 부른다. 86) 분할적 기본권개념이란 사회를 개별적 주체로 분 할 해 놓고 이들의 균형을 찾는 방법으로 기본권개념을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국가 는 전체 사회를 대표하고, 그 국가에 부분(주체) 들이 속해 있고, 인권은 바로 이 주체들의 권리인 것이다. 국가가 사적 주체들의 권리를 침해하 건 사적 주체들 상호간에 인권침해가 일어나건 분할과 균형의 원리에 의해서 문제가 해결된다. 국가와 개인의 대립을 전제하는 전통적 기본권이론은 물론 이고, 기본권의 효력을 사적행위자로 확대하는 이른바 대사인적 효력론 은 모 두 이러한 구도 하에서 이론이 전개된다. 반면 생태적 기본권개념이란 체계-환경 의 차이라는 루만 체계이론의 기본 적인 사회분석틀을 토대로 하여 기본권이론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여기서 문 제는 체계들과 그들의 환경 사이의 경계를 어떻게 정당하게 설정할 것인가로 문제가 전환된다. 체계이론에서 인간은 소통으로부터 분리되며, 인간은 소통 체계의 환경이다. 소통체계는 자신의 경계를 넘어 자신의 고유 영역을 확대하 려는 경향이 있다.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이 소통이 인간의 통합성을 위협하 는 것이 새로운 인권문제로 등장한다. 여기서 기본권은 (앞서 살펴본 루만의 제도로서의 기본권이론과 마찬가지로) 소통체계의 경계를 구획하고 제한하는 제도로 이해된다. 여기서 인권문제를 인권을 침해하는 주체와 인권이 침해되는 대상으로 이분화하여 이해하는 고전 적인 접근은 철저히 배제된다. 인권은 기능적 분화된 체계의 경계를 유지시켜 85) Teubner, Die anonyme Matrix, 176쪽. 86) Teubner, Die anonyme Matrix, 쪽.

22 272 법철학연구 주는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적 제도이고, 현실의 인간은 결과적으로 이 러한 제도의 혜택을 받는 수혜자일 뿐이다. (3) 사회체계들의 통합적 경향과 인권침해의 위협 분화된 체계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은 정치체계이다. 정치는 다른 자율적 영역 들을 정치로 통합시키려고 하고, 인간의 의식과 육체를 통제하려는 시도를 감 행한다. 87)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인간에 대한 위협은 정치로 한정되지 않으며, 세계화된 경제, 언론, 종교, 기술, 과학 같이 현대사회에서 새롭게 나타난 사회 체계들이 새로운 잠재적 위협으로 등장한다. 88) 실제로 이들의 경제적, 사회적 권력은 점점 커지고 인간에게 (심지어 국가보다 더 큰)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다. 헌법상의 기본권은 국가의 간섭으로부터 경제적 자유를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고안된 것이지만, 지금은 거꾸로 경제체계가 정치의 자율성에 잠재적 위협이 되고 있다. 89) 그런 관점에서 토이브너는 고유한 합리성을 발전시킨 모든 사회 적 영역들이 다른 영역에까지 그 영향을 뻗치려고 하는 경향, 즉 사회의 부분 적 합리성의 통합화 경향 90) 을 지적한다. 이전의 인권문제가 주로 국가행위자들의 자의적 활동을 제한하기 위한 것이었다면, 새로운 인권의 문제는 사회적 소통의 소극적 한계 91) 를 정하 는 문제가 된다. 그렇다면, 인권은 국가에 대한 개인의 권리가 아니라, 정 치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체계들의 확대경향에 대한 사회적 법적 대항제 87) Teubner, Die anonyme Matrix, 쪽. 88) C. B. Graber and G. Teubner, Art and Money: Constitutional Rights in the Private Sphere?, Oxford Journal of Legal Studies, 18-1 (1998), 70쪽; G. Teubner and A. Fischer-Lescano Cannibalizing Epistemes: Will Modern Law Protect Traditional Cultural Expressions?, in C. B. Graber and M. Burri-Nenova (eds), Intellectual Property and Traditional Cultural Expressions in a Digital Environment (Chelteham; Northampton, MA: Edward Elgar, 2008), 28쪽; P. T. Muchlinski, Human Rights and Multinationals: Is there a Problem, International Affairs, 77-1 (2001), 31-47쪽; Verschraegen, 위의 글(주45), 273쪽; Verschraegen, 위의 글(주53), 112쪽 참조. 89) Graber and Teubner, 위의 글(주88), 70쪽. 90) Teubner, Die anonyme Matrix, 177쪽. 91) Teubner, Die anonyme Matrix, 181쪽.

23 인간이 없는 인권이론? 루만의 체계이론과 인권 273 도들(Gegeninstitutionene) 이라고 할 수 있다. 92) 루만이 이야기했던 것처럼 인 권은 체계가 자기 경계를 넘어서 확대되지 않도록 하여 체계분화를 유지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주관적 권리는 사적 개인들의 상호적 위협에 관한 것이 아 니라, 제도, 인격, 개인의 통합성을 위한 익명의 소통 매트릭스(제도, 담론, 체 계)에 의한 위해 에 관한 것으로 재해석되며, 93) 여기서 인권의 기능과 역할은 사회적 영역을 침탈하려는 경향에 맞서 사회적 영역들의 자율성을 보장 94) 하 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토이브너의 인권이해에서는 국가와 인간의 대립이 아니라 서로 독립적이고 서로 평등한 소통체계의 경계문제가 전면에 부각된다. 더 이상 기본권이론은 두 사적 행위자들 사이의 평형을 전제하지 않는다. 이를 대신하는 것은 자립 화된 소통 매체의 익명의 매트릭스 의 경계 문제이다. 95) 예를 들어, 어떤 지역 의 문화적 지식이 사적 기업에 의해 상업화되는 것을 생각해 보자. 이 경우 근 대법이 상정하는 개인의 권리는 전통적 지식이 가지고 있는 집단적, 상호적 성 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 96) 여기서 기본권은 개인뿐만 아니라 익명의 소통과정 에 귀속되며, 이 경우 권리의 수익자는 어떤 집단도 개인도 아닌 전통 지식 그 차제라고 보는 것이 합당하다. 97) 이 때 개인이나 집단의 권 리 대신, 그 지역 고유의 문화권 자체가 권리의 세 번째 하이브리드 형태 로 등장한다. 98) 여기서 기업이라는 행위자와 원주민 개인(또는 집단)의 권리 충돌 은 전통지식 이라는 소통체계와 이를 자본화하려는 세계화된 경제적 소통체 계 의 경계 문제로 전환된다. 물론 이 경계가 적절하게 구획되면, 결과적으로 그 지역의 원주민들 개인 또는 그 집단은 자신들의 문화적 지식에 대한 권리를 92) Teubner, Die anonyme Matrix, 178쪽; Teubner and Fischer-Lescano, 위의 글 (주88), 27쪽 참조. 93) Teubner, Die anonyme Matrix, 178쪽. 94) Teubner and Fischer-Lescano, 위의 글(주88), 27-28쪽. 95) Teubner, Die anonyme Matrix, 180쪽. 96) Teubner and Fischer-Lescano, 위의 글(주88), 32쪽. 97) Teubner and Fischer-Lescano, 위의 글(주88), 41쪽 이하 참조. 여기서 토이브너와 피셔-레스카노는 이러한 문화적 지식을 공동체, 연합, 조합, 가족, 혈통 등 공동체나 집단의 권리로 해석하려는 기존의 시도를 비판한다. 98) Teubner and Fischer-Lescano, 위의 글(주88), 32쪽.

24 274 법철학연구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요컨대, 체계이론에서 인권은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권리가 아니라 체계분 화를 유지하게 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제도이다. 이것은 국가-개인의 대립에서 출발하는 전통적인 인권개념을 배제하는 것이며, 대신 체계-환경의 문제, 체계- 체계의 경계 문제로 인권의 문제를 전환하는 것이다. 체계이론에서 독자적인 이론적 지위를 갖지 못하고 체계의 환경에 머물러 있는 머물러 있는 인간은 이러한 인권의 기능에 의해 결과적으로 수혜를 얻게 될 뿐이다. V. 체계이론적 인권이론의 유용성? 지금 통용되고 있는 보편적 인권규범은 2차 세계대전의 참상을 경험한 후 이후 인간의 보다 나온 상태 를 위해 발전해 왔다. 이러한 관점에서 쓸모 있 는 인권이론이라고 한다면, 인권의 소송가능성을 높여서 법원이 이를 수용할 수 있게 하거나 인권의 실질적인 이행가능성을 높이는 이론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로 이론의 유용성을 이해한다면, 루만의 체계이론은 쓸모없는 이론 일지도 모른다. 실제로 체계이론적 인권이해는 매우 추상적 수준에서 전개되 며, 인권의 보편성과 상대성, 이주자의 인권 등의 구체적인 인권문제를 직접 다루고 있는 것도 아니고, 인권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이행을 위한 실천적 지 침을 제공하는 것도 아니다. 99) 사실 이 문제는 인권뿐만 아니라 체계이론의 유용성에 대해 일반적으로 제 기되는 문제이다. 루만은 스스로 자신의 체계이론이 건강한 상태에 대한 이 론 (a theory of healthy states)은 아니라고 말한다. 100) 그는 기능적으로 분화된 현대사회에서 세상을 바꾸기 위한 어떤 이념적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 려고 하는 이론이나 행동주의에도 회의적이다. 101) 실제로 루만의 체계이론은 99) Verschraegen, 위의 글(주45), 281쪽. 100) Luhmann, 위의 글(주9), 325쪽. 101) Moeller, 위의 책(주12), 쪽. 그럼에도 불구하고, 루만의 체계이론에는 탈분화 의 위험 을 경고하는 어떤 유사-규범성 이 있다고 지적되기도 한다 (Philippopoulos- Mihalopoulos, 위의 책[주42], 146쪽; W. T. Murphy Modernising Justice Inside

25 인간이 없는 인권이론? 루만의 체계이론과 인권 275 실천적 함의가 있는 어떤 목표나 대안을 제공하지 않는다. 하지만, 루만의 체 계이론은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기 보다는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한 강 력한 분석틀을 제공한다는 자체는 중요한 공헌이다. 102) 또한 보다 나은 사회를 위한 청사진을 제공하려고 하거나 세상을 바꾸려는 시도가 과장된 것임을 밝 혀준다는 점에서 역설적으로 유용한 이론이라는 시각도 있다. 103) 그렇다면 이러한 체계이론의 유용성이 인권이론의 차원에서는 어떠한 함의 를 주는 것일까? 루만에게서 인권은 규범적 척도가 아니라, 기능적 분화를 유 지시켜주는 사회적 제도일 뿐이다. 따라서 루만에게 인권의 기준으로 세상을 바꾸자 104) 와 같은 구호는 성립되기 어렵다. 루만의 인권이해는 현대사회에서 의 인권의 기능을 있는 그대로 냉정하게 관찰하려고 하는 사회학적 관찰이다. 이러한 루만의 관찰은 현재의 인권논의에 중요한 함의를 제공한다. 기존의 인 권에 대한 논의는 그 철학적 정당화나 (국제)법적 이행을 강화하는 메커니즘을 마련하는데 주로 초점이 맞춰져 왔다. 105) 하지만 인권의 인플레 (human rights inflation) 106) 를 우려하거나, 인권담론의 진보성에 대한 회의적인 입장 107) UK PLC : Mimesis, De-differentiation and Colonisation, in J. Priban and D. Nelken (eds), Law s New Boundaries: The Consequences of Legal Autopoiesis [Aldershort: Ashgate/Dartmouth, 2001], 219쪽 참조). 실제로 루만은 한 인터뷰에서, 기능적 분화가 긍정적 가치 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즉답을 피하면 서도, 우리가 분절적 또는 위계적 분화로 회귀하는 것은 파국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Answering the Question: What is Modernity? An Interview with Niklas Luhmann in W. Rasch, Niklas Luhmann's Modernity: The Paradoxes of Differentiation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2000), 203쪽 이하 참조. 102) W. T. Murphy, From Subject to System: Some Unsystematic Systems- Theoretic Thoughts on Race Equality and Human Rights, in M. King and C. Thornhill (eds) Luhmann on Law and Politics: Critical Appraisal and Application (Oxford; Portland, Oregon: Hart Publishing, 2006), 56-58쪽; W. T. Murphy, The Oldest Social Science: Configurations of Law and Modernity, Oxford: Clarendon Press, 1997), 163쪽 참조. 103) M. King and C. Thornhill, Niklas Luhmann s Theory of Politics and Law (Hampshire; New York: Palgrave Macmillan, 2003), 51-52쪽. 104) 한국의 인권단체 인권연대 의 캐치프레이즈. 105) 예컨대, 인권의 사상사적 기원을 밝히거나 인권의 보편적 정초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은 인권학의 오랜 과제였다. 인권의 기원에 대한 논쟁은 M. Ishay, 조효제 역, 세 계인권사상사 (길, 2005), 41쪽 이하, 1장, 2장 참조

26 276 법철학연구 의 대두는 인권의 강한 규범성을 논증하고 인권개념에 너무 많은 것을 포함시 키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점을 잘 보여준다. 같은 맥락에서 현대사회에서 는 너무 많은 문제를 인권문제로 포괄함으로써 오히려 인권의 가치가 떨어지 고, 인권의 규범성도 힘을 잃는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권의 강한 규범성을 주장하고, 그 강력한 집행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인권이론을 발 전시키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재고가 필요하다. 반면, 인권을 그 자체로 이해하려는 시도는 상대적으로 매우 빈곤하다. 108) 그런 점에서 현대사회가 인 간에게 인권을 부여하게 된 역사적 사실 자체에 천착하는 체계이론의 접근방 법 109) 은 나름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루만이 인간의 진보를 위한 인권운동 같은 행동주의에 회의적이라고 해서, 이것이 인권운동이 무의미하다고 말하거나 그것에 반대하는 것이라고 볼 수는 없다. 루만에게 인권운동은 기능체계로의 전부 포함 을 목표로 하는, 즉 (혁명적이 아니라) 기능체계의 분화에 순응하는 보수적인 운동으로 재해석 된다. 110) 예컨대, 이주노동자의 권리를 옹호하는 인권운동은 세계화의 과정에 서 배제된 자들의 체계참여권을 옹호하는 것이고, 재소자의 권리를 옹호하는 인권운동은 교도소 내에 있더라도 최소한의 체계참여권을 보장받게 하고, 출 소 후에도 사회에서 배제된 자로 남지 않게 하지 않으려는 운동으로 이해된다. 한편 체계이론적 인권이론은 새롭게 제기되는 인권문제를 이해하는데 오히 106) B. Orend, Human Rights: Concept and Context (Broadview Press, 2002), 109쪽 이하; A. Fagan, Human Rights: Confronting Myths and Misunderstandings (Edward Elgar Pub, 2009), 6쪽 이하 참조. 107) New Left Review 234호 (1999 March/April)에 실린 특집: 인권의 제국주의 ; S. Žižek, Against Human Rights, New Left Review 34 (July/Aug 2005); A. Supiot, The Labyrinth of Human Rights: Credo or Common Resource?, New Left Review 21 (May-June 2003); C. Douzinas, Human Rights and. Empire: The Political Philosophy of Cosmopolitanism (London: Routledge-Cavendish, 2007); E. Balibar, A. Badiou and S. Žižek 외, 강수영 역, 법은 아무것도 모른다 (인간사랑, 2008) 참조. 108) 같은 맥락에서 인권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A. Woodiwiss, Human Rights (London: Routledge, 2005) 참조. 109) 정성훈, 위의 글(주39), 130쪽. 110) Moeller, 위의 책(주12), 쪽.

27 인간이 없는 인권이론? 루만의 체계이론과 인권 277 려 적실하기도 하다. 현대의 사회문제는 구체적 행위자의 책임이라기보다는 어떤 구조적 요인에서 기인한다고 보는 것이 더 설득력 있는 경우가 많다. 삼 풍백화점이나 성수대교의 붕괴와 같은 구조적 참사는 물론이고, 대구지하철 방화사건이나 사이코패스에 의한 연쇄살인 사건에서도 그 책임을 특정 개인에 게 돌리는 것은 부당할 뿐만 아니라 비과학적이기도 하다. 입법에 의한 인권침 해는 그 법안을 추진한 국회의원이 아니라 정치 그 자체의 문제라고 보거나, 제3세계에서 자행되는 아동착취는 초국적 기업이라는 구체적 행위자가 아니 라 국제경쟁체제의 구조적 압력을 문제의 원인으로 보는 것은 오히려 설득력 있는 설명이다. 이를 익명의 소통체계 라고 개념화하는 체계이론적 인권이론 의 접근방법은 문제를 오히려 현실을 있는 그대로 적절하게 이해하는 기초를 제공한다. 같은 맥락에서 정치와 경제의 영역 확장에 따른 다양한 인권문제 역 시 이를 인간-정치 나 인간-기업 의 대립항 대신 체계-환경의 경계, 체계간 경계 문제로 이해할 때, 문제의 구도가 더욱 드라마틱하게 드러난다. 문제의 구도가 드러나면서, 새로운 인권개념 구축의 가능성도 엿보인다. 예컨대, 자유 권과 사회권 등으로 나뉘어졌던 고전적인 인권목록의 구분은 각 기능체계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 111) 과학체계에 대해서는 과학권, 예술체계에 대해서는 예술권이 인간을 주체로 하는 주관적 권리 대신 등장한다. 과학권(예술권)은 과학적(예술적) 소통이 다른 경계로 침범하거나 다른 소통체계가 과학적(예술 적) 소통을 침해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분화된 체계의 경계를 유지시켜주는 기 능 을 하는 사회적 제도로 이해된다. VI. 나아가며 지금까지 체계이론의 인권 이해를 살펴보았다. 체계이론적 인권이론은 한마 디로 비인간적이고 비규범적이다. 인간에서 출발하지 않고, 인간을 분석단위 로 삼지 않는다는 점에서 비인간적이고, 규범적으로 인권을 정당화하려는 시 도를 배제한다는 점에서 비규범적인 인권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체계이론은 기 111) 정성훈, 위의 글(주39), 145쪽.

28 278 법철학연구 존의 인권이론과는 달리 인권규범의 철학적 정당화를 시도하거나 인권의 이행 을 위한 제도를 설계하려고 하지 않는다. 대신 인권이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기 능하고 있는지에 대한 사회학적 관찰을 시도한다. 루만에 따르면, 인권은 한편 으로 사회에서 배제된 인간을 보호하고, 배제된 인간이 다시 사회에 참여하기 위한 근대의 사회적 메커니즘이었다. 토이브너는 이를 발전시켜, 개인이나 집 단으로 인격화되지 않는 익명의 소통 매트릭스의 경계문제를 통해 인권문제를 새롭게 이해하고 나름의 이론적 재구성을 시도한다. 이러한 체계이론의 인권이론이 인간 을 분석단위로 삼지 않고, 인권에 대한 규범적 정당화를 시도하고 있지 않지만, 그렇다고 인간 의 보호를 방기하거나 인간과 인권의 권리를 무가치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인권문제를 국가 -개인, 개인-개인 이라는 구도에서, 체계 사이의 경계문제 로 전환하는 것은 현대사회의 익명적 인권침해의 현상을 설명하는데 유리하다. 물론, 이러한 이 론의 재구성이 고전적인 의미의 실천성을 담보하고 있다고 할 수는 없으며, 체 계이론은 스스로 그런 의미에서의 실천성을 목표로 삼고 있는지조차 불분명하 다. 112) 하지만 기존의 인간중심적 인권이론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지적하면서, 새로운 인권문제의 양상을 설득력 있게 파악하고, 새로운 인권이론의 발전가 능성을 제시했다는 것만으로도 그 충분한 의의가 있다. 112) 예컨대, 체계이론적 인권 이해가 소송가능성(Justiziabilität)을 제도화하는 이론구성 으로 직접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초국적 기업의 인권침해문제를 체계이론의 방식으 로 접근하는 것은 설득력이 있지만, 어떤 법적 관할에 의해서 어떤 방식으로 법적 규제가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불분명하게 남아 있다; Teubner, Die anonyme Matrix, 쪽 참조. 토이브너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시론적으로 보 여주면서, 부분적 합리성들의 충돌에 반응하는 초국적 분쟁해결기구들의 다원적 성 장에서 가능성을 찾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G. Teubenr and A. Fischer-Lescano, Regime-Collisions: The Vain Search for Legal Unity in the Fragmentation of Global Law, Michigan Journal of International Law, 25 (2004), 쪽; G. Teubner, Altera Pars Audiatur: Law in the Collision of Discourses, in R. Rawlings (ed), Law, Society and Economy (Oxford: Clarendon, 1997) 참조.

29 인간이 없는 인권이론? 루만의 체계이론과 인권 279 Abstract A Human Rights Theory without Human Beings? Luhmann s Systems Theory and Human Rights Sung Soo Hong This article deals with human rights theory of Nikilas Luhmann. Luhmann s systems theory is a social theory whose theoretical analysis is not based on human beings, human consciousness or human communities; in this sense, this is called a social theory without human beings. Rather, the unit of his analysis is social systems which consist of communications. Luhmann considers contemporary society as a functionally differentiated society. Society consists of differentiated subsystems, each of which reproduces its own value and order; for example, subsystems of modern society are economy, science, politics, art, and law. In this differentiated society, human rights is understood as an institution which has specific functions. From Luhmann s explanation, the functions of human rights are to preserve system s differentiation and to make sure that individuals can access to systems. However, according to Luhmann, human rights, in fact, do not play a role in performing these functions and this is put forward in terms of the problem of inclusion and exclusion. Teubner, who has applied Luhmann s systems theory to legal theories, provides human rights theory from the system's theoretical approaches. According to Teubner, human rights violators today are no longer refined to private actors, but the anonymous matrix of an autonomised communicative medium emerges as a new violators. Then, he tries to see the problems as an ecological problem. From this point of view, the function of rights is to protect the autonomy of social discourses against the totalising tendencies of the communicative matrix.

30 280 법철학연구 Form system theory s human rights theory, we can understand that human rights violation are not initiated by an individual or group, but by anonymous communicative processes. This is more persuasive to approach new human rights phenomenon today. Although it can be accepted that systems theory is not so useful from the viewpoint of other traditional human rights theories, it is meaningful and suggestive that systems theory actively points out the weakpoint and limitations of existing other human rights theory, and persuasively shows new aspects of human rights violations today. 색인어 루만(Luhmann), 토이브너(Teubner), 체계이론(Systems Theory), 기 능적 분화(functional differentiation), 인권(human rights), 인권이론 (human rights theory)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73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1) 공진성 조선대학교 국문요약 테러는 왜 궁극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며, 성공하지 못하는 테러를 사람들은 왜 자꾸 하는 걸까? 우리 시대의 안타까운 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폭력의 관계를, 그리고 정치적 폭력이 가지는 테러적 속성을

More information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연구 논문 헌법 제17조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에 대한 소고 연 제 혁* I. II. III. IV. 머리말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의 의의 및 법적 성격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의 내용 맺음말 I. 머리말 사람은 누구나 타인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나만의 영역(Eigenraum) 을 혼자 소중히 간직하 기를 바랄 뿐만 아니라, 자기 스스로의 뜻에 따라 삶을 영위해 나가면서

More information

1.,..,..,..,.,.,,.

1.,..,..,..,.,.,,. 1.,..,..,..,.,.,,. 2..,,.,. 2010 12 3 1 7 1 17 1 17 2 18 2 21 1 22 1. 23 2. 24 3. 25 2 26 3 28 4 30 1. 31 2. 35 3. 37 3 41 1 41 1. 41 2. 45 4 3. : 50 2 53 1. 53 2. 58 3. 61 4 66 1 66 2 67 1. 67 2. 69 3.

More information

106 통권 제12 호 (2012) 제에 의하여 라는 외부적인 포스트- 식민화의 문제점을 노정하는지, 그리고 4 3이나 5 18과 비교 할 때 근대 국민 국가 성립 전의 조선과 대한민국을 포괄하여 일본군위안부가 어떻게 법적 언어로 구성되고 있는지는 국가주의, 민족주의,

106 통권 제12 호 (2012) 제에 의하여 라는 외부적인 포스트- 식민화의 문제점을 노정하는지, 그리고 4 3이나 5 18과 비교 할 때 근대 국민 국가 성립 전의 조선과 대한민국을 포괄하여 일본군위안부가 어떻게 법적 언어로 구성되고 있는지는 국가주의, 민족주의, 일본군위안부 지원 법령과 법적 주체 생산 : 포스트-식민법 이론에 서서 65강 민 구 * 연구 목적과 글의 구성 연구 목적 글의 구성 왜 포스트 식민법인가 서브알턴 주체 생산 기제로서의 법 서브알턴 주체 생산에 대한 구성적 시각 법적 차원의 상징적 주체 생산 포스트 식민법 제 세계 현실과 법의 접점 찾기 법적 주체 생산 비교법적 검토 분석대상 일본군위안부 관련

More information

<302DC5EBC0CFB0FA20C6F2C8AD28BFCF292E687770>

<302DC5EBC0CFB0FA20C6F2C8AD28BFCF292E687770> 72 통일과 평화(창간호 2009) 한반도 통일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전재성(서울대 외교학과) 국문요약 본 논문은 변화하는 국제질서와 한반도 내부의 상황을 고려하여, 21세기 한반도 통일 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분석하고자 시도한다. 21세기 하나의 주권을 가진 하나 의 국가를 만들고자 하는 통일론은 결국 한반도 거버넌스의 문제이다. 한반도에서 사는 전통적

More information

석사논문연구계획서

석사논문연구계획서 20040725K (2004 7 25 ) 31-36133h 1 the self identity 2 ADSL PC 1 3 4 5 2 7 5 1 3 3 10 3 3 6 4 1020 in-depth interview 4 10 7 Alexander, Cynthia J. and Pal Lesile A., ed., Digital democracy : policy and

More information

1-2-2하태수.hwp

1-2-2하태수.hwp 하태수(경기대학교 행정학과) Ⅰ. 문제제기 상식의 견지에서 보면 12.12 군대 하극상과 5.17 비상계엄 전국 확대를 통해 등장한 전 두환 정권 출범 시기의 정부조직 개편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예상해 볼 수 있다. 첫째, 정부주도로 중화학공업화를 추진한 박정희 시대와 정반대인 안정 자율 개방이라는 통치 방침을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식민지 공공영역 으로서의 1910년대 每 日 申 報 * 1) 윤상길** 2)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 본고는 1910년대 당시의 시대상황과 합병직후의 문화상황 속에서 每 日 申 報 가 가지는 사회적 역할 이 무엇인가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이를 식민지 공공영역 개념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강제 병합 직후 식민지 조선의 공론장 구성이 일본어를 근간으로

More information

<B1E8BCF6C1A4BEC6BDC3BEC620BFA9BCBAC0C720B1B9C1A6B0E1C8A5BFA120B4EBC7D120B9CCB5F0BEEE20B4E3B7D02E687770>

<B1E8BCF6C1A4BEC6BDC3BEC620BFA9BCBAC0C720B1B9C1A6B0E1C8A5BFA120B4EBC7D120B9CCB5F0BEEE20B4E3B7D02E687770> 아시아 여성의 국제결혼에 대한 미디어 담론 : 한국 미디어의 재현방식을 통해 김수정(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과정) 1. 들어가는 말 길가를 지나다보면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여성과의 국제결혼을 알선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현수막의 대부분은 한국 남성과 외국, 특히 동남아시아 지 역의 여성과 결혼을 알선해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More information

02. 특2 원혜욱 지니 3.hwp

02. 특2 원혜욱 지니 3.hwp 仁 荷 大 學 校 法 學 硏 究 第 18 輯 第 4 號 2015년 12월 31일, 31~60쪽 Inha Law Review The Institute of Legal Studies Inha University Vol.18, No.4, December, 2015 아동학대의 개념 및 실효적인 대책에 관한 검토 * ** -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을 중심으로

More information

UPMLOPEKAUWE.hwp

UPMLOPEKAUWE.hwp 시청공간을 넘어 새롭게 소통하기 - 인터넷 기반의 를 중심으로 - New Communication beyond Viewing Space - Focused on Social Television based on Internet - 주저자 오종서 Oh, Jongsir 동서대학교 방송영상전공 조교수 Assistant Professor of Dongseo University

More information

정도와 발화 행동 사이의 관계는 자연화된 인식론의 탐구 주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콰인의 이러한 설명은 여전히 의문을 남긴다. 그것은 과학자들이 산술과 논리를 아예 의심의 범위 밖 에 두는 이유일 것이다. 여기서는 단순히 정도의 차이가 아닌, 원리적인 차이가 작동하고

정도와 발화 행동 사이의 관계는 자연화된 인식론의 탐구 주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콰인의 이러한 설명은 여전히 의문을 남긴다. 그것은 과학자들이 산술과 논리를 아예 의심의 범위 밖 에 두는 이유일 것이다. 여기서는 단순히 정도의 차이가 아닌, 원리적인 차이가 작동하고 괴델과 카르납, 일관성 증명과 언어의 구문론으로서의 수학 이정민 (서울시립대) 1. 서론 한때의 과학도로서 내가 항상 하던 일은 문제를 푸는 것이었다. 토마스 쿤이 퍼즐풀이 라고 불렀던 이 활동은 주로 이전의 모범적인 풀이(범례exemplar)를 익히고 흉내 내는 것에서 시 작한다. 그렇게 익힌 풀이를 비슷한 다양한 사례에 적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뉴턴의

More information

12È«±â¼±¿Ü339~370

12È«±â¼±¿Ü339~370 http://www.kbc.go.kr/ k Si 2 i= 1 Abstract A Study on Establishment of Fair Trade Order in Terrestrial Broadcasting Ki - Sun Hong (Professor, Dept. of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More information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배아복제논의에있어서단정적태도와 오류가능성인정태도 1) 유호종 * (ethics) (bioethics),,,........ (1) (2) (3) (4).. *,, 226 I. 서론.. 2004,.. 2004,.,,,. 1). 3 1) (Nature, Vol. 429(2004 ) www.nature.com). 227. 2004 11 19..,.. 2)..,...

More information

장양수

장양수 한국문학논총 제70집(2015. 8) 333~360쪽 공선옥 소설 속 장소 의 의미 - 명랑한 밤길, 영란, 꽃같은 시절 을 중심으로 * 1)이 희 원 ** 1. 들어가며 - 장소의 인간 차 2. 주거지와 소유지 사이의 집/사람 3. 취약함의 나눔으로서의 장소 증여 례 4. 장소 소속감과 미의식의 가능성 5.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韓 國 言 論 學 報, 60(2) 2016.4. 338~365쪽 338 종편채널의 북한이미지 생산방식 : 일상 으로의 전환, 이념적 정향의 고수 * 1)2)3) 방희경**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선임연구원) 이경미***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 이 연구는 종편채널의 통일논의 탈북민 출연 오락프로그램이 생산하는 북한이미지와 그 이미지 생산 방식을 검토한다.

More information

사이버음란물 규제의 합헌성에 관한 한ㆍ미 법리 고찰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stitutionality of Regulation against Cyber Pornography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사이버음란물 규제의 합헌성에 관한 한ㆍ미 법리 고찰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stitutionality of Regulation against Cyber Pornography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사이버음란물 규제의 합헌성에 관한 한ㆍ미 법리 고찰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stitutionality of Regulation against Cyber Pornography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정 완 * (Choung, Wan) < 차 례 > Ⅰ. 서언 Ⅱ. 사이버음란물의 개념과 규제의 필요성

More information

*5£00̽ÅÈ�

*5£00̽ÅÈ� . 2001.. 2. 1998... 21 :. 1998... 21 :. 2002. :.. :. :. 37, 2003. (: 2003-08-10) Annan, Kofi. We the People, the Role of the United Nations in the st Century, Secretary General

More information

<3230313220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3230313220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2년 상반기(통권 제57호) 체제유지를 위한 북한의 식량정치(food politics) 1)김 양 희* Ⅰ. 서론 Ⅱ. 식량정치(food politics) 개념과 북한 사회 Ⅲ. 북한 식량정치(food politics)의 구성요인 Ⅳ. 북한 식량정치의 특징과 전망 V. 결론 고난의 행군 시기 북한의 식량난은 체제를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위기

More information

<3031C8ABB5E6C7A52E687770>

<3031C8ABB5E6C7A52E687770> 3 한국 주요정당의 연속과 변화 홍 득 표(인하대) I. 머리말 1. 문제의 제기 정치발전을 논하려면 정당, 의회, 선거, 정치문화 등을 동시에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들은 정치발전과 상호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개별적 논의보다는 종합적으로 접근해 야 할 것이다. 하지만 정치가 발전하려면 우선적으로 정당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

More information

01김경회-1차수정.hwp

01김경회-1차수정.hwp 한국민족문화 57, 2015. 11, 3~32 http://dx.doi.org/10.15299/jk.2015.11.57.3 장복선전 에 나타난 이옥의 문제의식 고찰 - 심노숭의 사가야화기, 정약용의 방친유사 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1)김 경 회 * 1. 들어가며 2. 장복선의 행적 비교 1) 입전 동기 2) 장복선의 처지 3) 장복선의 구휼 및 연대 3. 장복선의

More information

<C1A63236B1C72031C8A328C6EDC1FDC1DF292E687770>

<C1A63236B1C72031C8A328C6EDC1FDC1DF292E687770> 미 술 교 육 논 총 Art Education Research Review 2012 제26권 1호 1-28 미술가의 창의적 사고와 미술문화 진화의 관계성 탐구 - 창의성의 구성요소와 전통미술을 중심으로- 1)김 혜 숙* < 요 약 > 창의성의 구성요소인 영역, 장, 개인의 관계를 조선시대 미술가, 미술계, 미술문화 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미술가의 창의적 사고와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총력전 시기 재조선 일본인의 내선일체 정책에 대한 협력 우치다 쥰(Uchida, Jun) 스탠퍼드대 역사학과 교수 I. 서론 최근 들어 한국과 일본에서는 총동원체제기( 總 動 員 体 制 期 : 1937~45년) 의 일본 식민지주의와 조선 민중의 일상 생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 다. 1) 본 논문에서는 총력전체제 하에서의 재조선 일본인( 在 朝 日 本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오용록의 작품세계 윤 혜 진 1) * 이 논문은 생전( 生 前 )에 학자로 주로 활동하였던 오용록(1955~2012)이 작곡한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음악이론이 원 래 작곡과 이론을 포함하였던 초기 작곡이론전공의 형태를 염두에 둔다면 그의 연 구에서 기존연구의 방법론을 넘어서 창의적인 분석 개념과 체계를 적용하려는

More information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313032362E687770>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313032362E687770> 광고에 나타난 가족가치관의 변화 : 97년부터 26년까지의 텔레비전 광고 내용분석* 2) 정기현 한신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가족주의적 가치관을 사회통합의 핵심 중의 핵심으로 올려놓았던 전통이 현대사회에서 아직 영향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할 때, 한국에서의 가족변동은 사회전반의 변동으로 직결된다고 해도 크게 틀리지 않을 것이다. 97년부터 26년까지 텔레비전에서

More information

#Ȳ¿ë¼®

#Ȳ¿ë¼® http://www.kbc.go.kr/ A B yk u δ = 2u k 1 = yk u = 0. 659 2nu k = 1 k k 1 n yk k Abstract Web Repertoire and Concentration Rate : Analysing Web Traffic Data Yong - Suk Hwang (Research

More information

08최봉석ㆍ구지선.hwp

08최봉석ㆍ구지선.hwp 방사성물질에 의한 해양오염에 대한 국가책임 -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에 대한 일본의 국가책임을 중심으로- 1) 최 봉 석*ㆍ구 지 선** 차 례 Ⅰ. 문제의 제기 Ⅱ.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와 해양오염 Ⅲ. 방사성물질에 의한 해양오염에 관한 환경법적 고찰 Ⅳ. 일본의 국가책임 가능성에 관한 검토 Ⅴ. 결론 국문초록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서 유출된 방사성물질에

More information

04±èºÎ¼º

04±èºÎ¼º Introduction of Integrated Coastal Management Program and Sustainable Development of Fishing Villages in Cheonsu Bay Region* Boosung Kim** Abstract : Sustainable Development(SD) is an important concept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987 282 (judicialization of politics) 2004 2004 5 2004. 5. 14. 2004 1 10 2004. 10. 21. 2004 554 566 (imperial judiciary) (Domingo 2004, 107) 19 (judicial activism) (judicial passivism) 1930 1970 1980

More information

<30362E20C6EDC1FD2DB0EDBFB5B4EBB4D420BCF6C1A42E687770>

<30362E20C6EDC1FD2DB0EDBFB5B4EBB4D420BCF6C1A42E687770> 327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ISSN 1598-3986(Print) VOL.24, NO.2, Apr. 2014 ISSN 2288-2715(Online) http://dx.doi.org/10.13089/jkiisc.2014.24.2.327 개인정보 DB 암호화

More information

06_ÀÌÀçÈÆ¿Ü0926

06_ÀÌÀçÈÆ¿Ü0926 182 183 184 / 1) IT 2) 3) IT Video Cassette Recorder VCR Personal Video Recorder PVR VCR 4) 185 5) 6) 7) Cloud Computing 8) 186 VCR P P Torrent 9) avi wmv 10) VCR 187 VCR 11) 12) VCR 13) 14) 188 VTR %

More information

02양은용

02양은용 The filial piety of Won-Buddhism in the tradition of filial piety Yang, Eun-Yong Dept. of Korean Culture, Wonkwang University Keyword : Filial piety, Fourfold Grace, the grace of parents, Xiao Jing (),

More information

BEAA hwp

BEAA hwp . 1. 2. 3... 4.. 1. 2....... 3.... 4..... 1... 2...... 3.... 1.. YMCA (1988). (1990). (1995). 2. 3.. 1. ...... 2..... 1..... 2... 3.. 1.... 2... ( ) < -1> < -2> < -3> < -4> < -5> (1977-1998) < -6> (1977-1997)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방송통신연구 2011년 봄호 연구논문 64 98 PD수첩 관련 판례에서 보이는 사법부의 사실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 연구* 1)2) 이승선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부교수** Contents 1. 문제제기와 연구문제 2. 공적인물에 대한 명예훼손 보도의 면책 법리 3. 분석결과의 논의 4. 마무리 본 이른바 PD수첩 광우병 편 에 대해 다양한 법적 대응이 이뤄졌다.

More information

<3036C0CCBCB1BFEC2E687770>

<3036C0CCBCB1BFEC2E687770> 일반논문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공무원정년제도의 유연화에 대한 임금피크제(pay-peak system)의 영향분석 * 1) 현재 공무원 정년은 6급 이하 57세, 5급 이상 60세로 구분되어 있으나, 직급에 따른 상이한 정 년적용에 대한 인권침해소지를 지적하고 이를 60세로 동일화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는 상황 이다. 한편, 고령사회 1) 로 급격히 진입하고

More information

04 형사판례연구 19-3-1.hwp

04 형사판례연구 19-3-1.hwp 2010년도 형법판례 회고 645 2010년도 형법판례 회고 2)오 영 근* Ⅰ. 서설 2010. 1. 1.에서 2010. 12. 31.까지 대법원 법률종합정보 사이트 1) 에 게재된 형법 및 형사소송법 판례는 모두 286건이다. 이 중에는 2건의 전원합의체 판결 및 2건의 전원합의체 결정이 있다. 2건의 전원합의체 결정은 형사소송법에 관한 것이고, 2건의

More information

3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4 2006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5 6 2006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7 8 2006 Local Government Officials

More information

07_À±¿ø±æ3ÀüºÎ¼öÁ¤

07_À±¿ø±æ3ÀüºÎ¼öÁ¤ 232 233 1) 2) Agenda 3) 4) 234 Invention Capital Agenda 5) 6) 235 7) 8) 9) 236 10) 11) 237 12) 13) 14) 15) knowledge 16) 17) 238 239 18) 240 19) 241 20) 242 243 244 21) 245 22) 246 23) 247 24) 248 25)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해방 공간, 유행어로 표출된 정서의 담론* 1)2) 주창윤 ** (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부 교수) 이 연구의 목적은 해방 공간에서 나타난 유행어를 통해서 당대 대중들이 어떻게 역사적 격동 시기를 겪었 으며 그 과정 속에서 경험된 정서는 무엇이었는가를 밝히는 데 있다. 해방 공간은 첨예한 이데올로기 대 립, 심각한 경제난, 남북 단독정부의 형성 등으로 오늘날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權 近 의 五 經 인식 - 經 學 과 經 世 論 의 연결을 중심으로 - 姜 文 植 * 1. 머리말 2. 經 學 과 經 世 論 연결의 이론적 기반 3. 五 經 淺 見 錄 의 經 典 해석과 經 世 論 4. 맺음말 요약문 권근( 權 近 )은 체용론( 體 用 論 )에 입각하여 오경( 五 經 ) 간의 관계 및 각 경서의 근본 성격을 규정하였다. 체용론에서 용( 用 )

More information

삼교-1-4.hwp

삼교-1-4.hwp 5 19대 총선 후보 공천의 과정과 결과, 그리고 쟁점: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을 중심으로* 윤종빈 명지대학교 논문요약 이 글은 19대 총선의 공천의 제도, 과정, 그리고 결과를 분석한다. 이론적 검증보다는 공천 과정의 설명과 쟁점의 발굴에 중점을 둔다. 4 11 총선에서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공천은 기대와 달랐고 그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More information

<B3BBC1F65FC7D1C0CFC7F9C1A4C0DAB7E1C1FD5F3139302D3236302E687770>

<B3BBC1F65FC7D1C0CFC7F9C1A4C0DAB7E1C1FD5F3139302D3236302E687770> 개 회 사 1965년 6월 22일 체결된 한일협정 이 48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먼저 바쁘신 가운데서 도 동북아역사재단이 개최하는 식민지책임판결과 한일협정체제의 재조명 국제학술회의 에 참석하여 주신 국내외의 저명한 석학과 귀빈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이번 국제학술회의 공동개최를 위해 노고해 주신 최승환 대한국제법학회장님을 비롯하여, 특히 귀중한 발표와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30315FC0CCB5BFC1D65FC7D1B1B9BCBAB8C5B8C52E687770>

<30315FC0CCB5BFC1D65FC7D1B1B9BCBAB8C5B8C52E687770> 사회연구 통권15호(2008년 1호), pp. 9~39 제7회 사회연구 학술상 우수상 수상논문 한국 성매매 반대운동의 프레임 형성과 변화에 관한 연구 - 1970 2005년 기간을 중심으로 1)이동주 이 논문에서는 한국의 성매매 반대 운동에서 나타난 프레임 변화 과정에 대해서 살펴 보았다. 1970년대에서 2000년대 중반에 이르는 성매매 반대운동에서 네 단계별로

More information

5-김재철

5-김재철 ) * I... 2005 11 3 * ). ..,.. ( ). (FTA), ( )...,.,....,. ) (Kim, - ). . ( )..,. (, )..,,.....,,..,.., ). ( ). ),, (Bernstein and Munro ) (Donnelly ).. ,..,...,,. %., GDP. GDP,.,,, GDP (, )... IMF GDP,

More information

의정연구_36호_0828.hwp

의정연구_36호_0828.hwp 특집논문 제19대 총선과 정당체제 전망: 연합 정치의 효과 정 병 기 (영남대학교) 요약 19대 총선은 선거 연합을 통해 반공 보수주의 카르텔 체제의 해체를 확정짓 고, 정당 통합 및 선거 연합을 통해 지역주의 정당체제의 약화를 지속시켰다. 이러한 연합 정치에 의해 지역주의 구도가 약화되면서 전통적 보수와 자유주 의 보수 및 권위주의 진보가 대립하는 기존 삼각

More information

±¹Á¦ÆòÈ�3±Ç-01~06,01~186š

±¹Á¦ÆòÈ�3±Ç-01~06,01~186š 144 23 4 13 ISP 145 1) 2) 3) 4) 1 2005 4 16 2005 4 19 2 2001 10 18 3 2001 7 5 4 1999 2 17 E mail 2001 11 12 146 5) 6) 5 Joshua Dressler Encyclopedia of Crime Justice1 4, 2nd Edition Gale Group 2002 David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251-27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251 : 1997 2005 Research Trend Analysis on the Korean Alternative Education

More information

중국 상장회사의 경영지배구조에 관한 연구

중국 상장회사의 경영지배구조에 관한 연구 仁 荷 大 學 校 法 學 硏 究 第 18 輯 第 3 號 2015년 09월 30일, 261~295쪽 Inha Law Review The Institute of Legal Studies Inha University Vol.18, No.3, September, 2015 표현의 자유와 명예훼손 - 인터넷에서의 명예훼손을 중심으로 - * 박 윤 경 숙명여자대학교 법학박사

More information

본문01

본문01 Ⅱ 논술 지도의 방법과 실제 2. 읽기에서 논술까지 의 개발 배경 읽기에서 논술까지 자료집 개발의 본래 목적은 초 중 고교 학교 평가에서 서술형 평가 비중이 2005 학년도 30%, 2006학년도 40%, 2007학년도 50%로 확대 되고, 2008학년도부터 대학 입시에서 논술 비중이 커지면서 논술 교육은 학교가 책임진다. 는 풍토 조성으로 공교육의 신뢰성과

More information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Journal of Women s Studies 2001 Vol 16 123~142 Racine s Phèdre, a Tragic Woman (Jung, Hye Won, ) 17 (Racine) (Phèdre),,,,,,,, 1 2 3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More information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Sach-Ohr), (Appell-Ohr), (Selbsto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Sach-Ohr), (Appell-Ohr), (Selbsto *..,,..,. * (Corresponding Author):,, 3 1714-33 Tel: 02-593-9915, E-mail: moon@conflict.kr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More information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4. _ Culture of Korea: In the Present and the Past,.. _ Korean History and the Method of Psychoanalysis.,,. _ Politics and Ideas in Modern days Korea.,. _ Contemporary Korean History and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Theoretical foundation for the ethics of coaching sport Sungjoo Park* Kookmin University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s] Key words:

Theoretical foundation for the ethics of coaching sport Sungjoo Park* Kookmin University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s] Key words: Theoretical foundation for the ethics of coaching sport Sungjoo Park* Kookmin University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s] Key words: Berman, M. (2011). On interpretivism and formalism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총 론 나간채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총 론 나간채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총 론 나간채 목 차 07 제1부 사회와 사회운동 11 제1장 사회의 형성과 사회운동 1. 사회적 행위와 사회관계 2. 사회구조와 사회제도 3. 사회질서와 사회운동 제2장 사회운동의 실제와 이론 1. 몇 가지 사례 2. 사회운동의 개념 3. 혁명과 사회운동 4. 집합행동과 사회운동 5. 사회운동의

More information

118 김정민 송신철 심규철 을 미치기 때문이다(강석진 등, 2000; 심규철 등, 2001; 윤치원 등, 2005; 하태경 등, 2004; Schibeci, 1983). 모둠 내에서 구성원들이 공동으 로 추구하는 학습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각자 맡은 역할에 따라 함께

118 김정민 송신철 심규철 을 미치기 때문이다(강석진 등, 2000; 심규철 등, 2001; 윤치원 등, 2005; 하태경 등, 2004; Schibeci, 1983). 모둠 내에서 구성원들이 공동으 로 추구하는 학습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각자 맡은 역할에 따라 함께 과학교육연구지,37권 1호,pp.117-130(2013.5) Jour.Sci.Edu,Vol.37,No.1,pp.117-130(2013.5) 생물 학습을 위한 고등학생 소집단과 교사의 면담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유형 분석 김정민 송신철 1 심규철 2 * 환경생태교육연구소 1 경기신길고등학교 2 공주대학교 The Patterns of Interaction in

More information

hwp

hwp 접속시대의사회갈등과사회통합 2005. 2 . 2005. 2 : : 1 7 1 11 2 13 1 13 2 14 3 19 1 19 2, 20 3 26 4 29 4 32 1 32 2 36 3 39 5 41 1 41 2 43 3 46 4 49 5 51 2 6 52 7 54 6 56 1 57 1. 58 2. 59 3. 61 2 63 1. 63 2. 64 3.? 66

More information

<303930395FBEC6C1D6B9FDC7D05F39C2F72E687770>

<303930395FBEC6C1D6B9FDC7D05F39C2F72E687770> AJOU UNIVERSITY 2015 별쇄본 2015. 8 제9권 제2호 독점규제법상 합의의 도그마 논의의 향방 - 합의의 입증과 관련된 최근 대법원 판결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 조혜신 독점규제법상 합의의 도그마 논의의 향방* - 합의의 입증과 관련된 최근 대법원 판결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 1) 조혜신 (한동대학교 법학부 교수) 국문초록 독점규제법상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시사만화의 텍스트성 연구* 이 성 연**1) Ⅰ. 머리말 Ⅱ. 시사만화의 텍스트 구조 Ⅲ. 시사만화의 텍스트성 Ⅳ. 맺는말 요 약 본고의 분석 대상 시사만화는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관련 사건들 인데, 시사만화의 그림 텍스트와 언어 텍스트의 구조와 그 구조를 이루는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의사소통의 기능을 수행하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 를 살펴본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파토스가글쓰기와말하기에미치는영향 박삼열 *...,.......,..,...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Oxford

More information

원고스타일 정의

원고스타일 정의 논문접수일 : 2015.01.05 심사일 : 2015.01.13 게재확정일 : 2015.01.26 유니컨셉 디자인을 활용한 보행환경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Pedestrian Environment on to Uniconcept Design 주저자 : 김동호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인테리어실용미술학과 교수 Kim dong-ho

More information

<30342D313428C3D1C8ADC0CF292E687770>

<30342D313428C3D1C8ADC0CF292E687770> 사이버공간 규제와 표현의 자유 * 정 완 **. 서 언. 헌법상 표현의 자유 의 내용. 사이버공간상 표현의 자유 의 한계. 표현의 자유 관련 이슈. 결 어 52) I. 서 언 최근 톱스타 최진실씨의 자살사건이 발생하여 많은 국민들에게 충격을 주었는데, 각 종 루머로 인한 심리적 고통이 그 원인의 하나로 추정되면서 이른바 악성댓글 의 심각 성이 다시 부각되었고,

More information

음주측정을 위한 긴급강제채혈의 절차와 법리, A Study on the Urgent Compulsory Blood

음주측정을 위한 긴급강제채혈의 절차와 법리, A Study on the Urgent Compulsory Blood 음주측정을 위한 긴급강제채혈의 절차와 법리 A Study on the Urgent Compulsory Blood Collecting for Investigation of Driving while Intoxicated 양 동 철 * (Yang, Dong-Chul) < 차 례 > Ⅰ. 서론 Ⅱ. 체내신체검사와 긴급압수ㆍ수색ㆍ검증의 허용범위 Ⅲ. 긴급강제채혈의 허용범위와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김진주 김수연. 초등학생대상장애이해교육에활용된동화에나타난장애인관분석. 특수교육, 2013, 제12권, 제2호, 135-160... 20.,,. 4.,,.,..... 주제어 : 장애이해교육, 동화, 장애인관 1. ( 1 ) Incheon Munhak Elementary School ( )(, E-mail: sooyoun@ginue.ac.kr) Dept. of

More information

?6玲狙

?6玲狙 ,...... 2009 5 1 * .....,,..,. ).... ),.,,.. 1). Janos Kornai, Struggle and Hope: Essays on Stabilization and Reform in a Post-Socialist Economy (Edward Elgar, 1997). pp. 12-13. 2), :, 2 2, 2005., ",,

More information

<BAF1BBF3B1E2C8B9BAB8283735C8A3295F317E32B4DCB6F42E717864>

<BAF1BBF3B1E2C8B9BAB8283735C8A3295F317E32B4DCB6F42E717864> 행동요령 공통행동요령 경계/공습 경보시 행동요령 화생방 경보시 행동요령 집에서 방송을 들으면서 정부의 안내에 따라 행동 경계 경보시 : 적의 공격이 예상될 때 싸이 렌으로 1분 평탄음을 울림. 대피 준비 화생방 경보시 : 적의 화생방 공격이 있거 나 예상될 때 경보방송 무작정 피난에 나서는 것은 위험하며 혼란 초래 - 어린이, 노약자는 미리 대비. 비상용품을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 ( )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 ( )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1.201604.1 *,..,,,.,.,,,,.,,,,, ( ).,,,. * 2014. 2015. ** 1, : (E-mail: cajoo@pusan.ac.kr)

More information

¨ë Áö¸®ÇÐȸÁö-¼Û°æ¾ðOK

¨ë Áö¸®ÇÐȸÁö-¼Û°æ¾ðOK Industrial and Innovation Networks of the Long-live Area of Honam Region* Sam Ock Park**Kyung Un Song***Eun Jin Jeong**** Abstract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industrial and innovation networks

More information

歯3이화진

歯3이화진 http://www.kbc.go.kr/ Abstract Terrestrial Broadcasters Strategies in the Age of Digital Broadcasting Wha-Jin Le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firstly to investigate the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Discussions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Discussions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117-13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117 : * Discussions on a Rapidly Changing Society and Early Childhood Safety

More information

1-3-2 윤기웅, 김진영, 공동성.hwp

1-3-2 윤기웅, 김진영, 공동성.hwp 민간에 대한 국고보조사업의 집행부진 실태 및 원인 분석 윤기웅 김진영 공동성 Ⅰ. 서론 현대사회가 보다 다원화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중앙정부가 단독으로 국가정책을 집행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후반 민주화 이후 이루어진 분권화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이기우, 1996; 이기우, 2004; 김익식, 2008; 이종수, 2008),

More information

Rheu-suppl hwp

Rheu-suppl hwp Objective: This paper reviews the existing Korean medical and public health, and nursing academy articles on disease-specific and domain-specific quality of life, and provides recommendations for the universally

More information

11이정민

11이정민 Co-Evolution between media and contents in the Ubiquitous era - A Study of the Format of Mind-Contents based on Won-Buddhism - Lee, Jung-min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Arts : Keyword : Ubiquitous, Convergence,

More information

표현의 자유

표현의 자유 49 정보 인권과 민주주의를 위한 입법 과제 장여경* 오병일* 정민경* 1) 목 차 I. 문제 제기 1. 정보화 정책의 주요 문제점과 과제 2. 대안으로서 정보인권 II. 표현의 자유 1. 개념 2. 입법 과제 III. 프라이버시권 1. 개념 2. 입법 과제 IV. 정보문화향유권 1. 개념 2. 입법 과제 V. 정보접근권과 인터넷 망중립성 1. 개념 2. 입법

More information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25 133162 ( ) I 21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beration (New York: Orbis Books,

More information

<372E20B9DAC0B1C8F12DB0E62E687770>

<372E20B9DAC0B1C8F12DB0E62E687770> 7 사회과학연구 2010; 36(2)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36, No.2, 2010; 45-69 사 회 과 학 연 구 의원 웹사이트의 네트워크 분석에 관한 연구 : 17대 국회의원과 7대 서울시의회 의원 웹사이트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박윤희 (Yun-Hee Park) 동국대학교 정치학과 박사과정 수료 mihoo@hanmail.net

More information

민속지_이건욱T 최종

민속지_이건욱T 최종 441 450 458 466 474 477 480 This book examines the research conducted on urban ethnography by the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Although most people in Korea

More information

강의지침서 작성 양식

강의지침서 작성 양식 정보화사회와 법 강의지침서 1. 교과목 정보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시간 실습 학점(등급제, P/NP) 비고 (예:팀티칭) 국문 정보화사회와 법 영문 Information Society and Law 3 3 등급제 구분 대학 및 기관 학부(과) 전공 성명 작성 책임교수 법학전문대학원 법학과 최우용 2. 교과목 개요 구분 교과목 개요 국문 - 정보의 디지털화와 PC,

More information

일반논문 행정논총 제 49 권제 1 호 ( ): 139~165 의약품리베이트자율규제의한계 : 제도론적접근 Ⅰ. 서론 Ⅱ. 이론적고찰 Ⅲ. 의약품리베이트사례분석 < 目次 > Ⅳ. 이론적시사점 Ⅴ. 결론 < 요약 > Ⅰ. 서론 **. 1

일반논문 행정논총 제 49 권제 1 호 ( ): 139~165 의약품리베이트자율규제의한계 : 제도론적접근 Ⅰ. 서론 Ⅱ. 이론적고찰 Ⅲ. 의약품리베이트사례분석 < 目次 > Ⅳ. 이론적시사점 Ⅴ. 결론 < 요약 > Ⅰ. 서론 **. 1 일반논문 행정논총 제 49 권제 1 호 (2011. 3): 139~165 의약품리베이트자율규제의한계 : 제도론적접근 Ⅰ. 서론 Ⅱ. 이론적고찰 Ⅲ. 의약품리베이트사례분석 < 目次 > Ⅳ. 이론적시사점 Ⅴ. 결론 < 요약 > Ⅰ. 서론 **. 1 (mpolicy@snu.ac.kr). **. (savio@chosun.ac.kr). 140 행정논총 제 49 권제

More information

지방자치시대의 정책갈등 분석

지방자치시대의 정책갈등 분석 107 개헌과 새로운 통치이념의 정립 1)한동호(경성대) Ⅰ. 서론 1987년 6월 항쟁의 결과 한국은 경제발전 이후 대통령직선제 개헌을 통해 민주주의 역시 달성하게 되었다. 이후 수평적 정권교체를 통해 안정적인 민주주의의 정착을 보게 되었다. 하 지만 소위 1987년 체제라고 불리는 현행 헌법체제는 통치구조에서 심각한 문제점을 노정해 왔다. 특히 1987년

More information

05-08 087ÀÌÁÖÈñ.hwp

05-08 087ÀÌÁÖÈñ.hwp 산별교섭에 대한 평가 및 만족도의 영향요인 분석(이주희) ꌙ 87 노 동 정 책 연 구 2005. 제5권 제2호 pp. 87118 c 한 국 노 동 연 구 원 산별교섭에 대한 평가 및 만족도의 영향요인 분석: 보건의료노조의 사례 이주희 * 2004,,,.. 1990. : 2005 4 7, :4 7, :6 10 * (jlee@ewha.ac.kr) 88 ꌙ 노동정책연구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A Case Study on 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A Case Study on 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239-26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3.201612.239 : A Case Study on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for Global Citizenship

More information

498 石 堂 論 叢 50집 이야기의 담론에서 발생하기에 독자의 삶에 깊이 관여한다. 인간은 본 능적으로 재현의 욕구가 있다. 재현된 형상화를 재형상화하면서 독자 는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이해한다. 그렇게 삶의 뜻을 다시 풀 어보고 행동을 통해 자기 삶을 새롭게

498 石 堂 論 叢 50집 이야기의 담론에서 발생하기에 독자의 삶에 깊이 관여한다. 인간은 본 능적으로 재현의 욕구가 있다. 재현된 형상화를 재형상화하면서 독자 는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이해한다. 그렇게 삶의 뜻을 다시 풀 어보고 행동을 통해 자기 삶을 새롭게 497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이 국 환** 1) Ⅰ. 머리말 Ⅱ. 미메시스와 카타르시스 Ⅲ. 행동의 이해와 카타르시스: 모래폭풍 - 목 차 - Ⅳ. 허구의 시간과 카타르시스: 달걀 삼키는 남자 Ⅴ. 독서, 카타르시스의 치유 기능 개 요 소설이 독자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며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 에서 언급한 카타르시스에 대해 연구하였다. 카타르시스를

More information

한국교양교육학회/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주최 2015 추계전국학술대회 프로그램 주제 교양교육의 : 당면과제와 전망 일시 : 2015년 11월 20일(금) 14:00~19:00, 21일(토) 09:00~17:00 장소 : 경남대학교 1공학관(공과대학 6층

한국교양교육학회/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주최 2015 추계전국학술대회 프로그램 주제 교양교육의 : 당면과제와 전망 일시 : 2015년 11월 20일(금) 14:00~19:00, 21일(토) 09:00~17:00 장소 : 경남대학교 1공학관(공과대학 6층 2015학년도 추계전국학술대회 한국교양교육학회/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추계전국학술대회 자료집 주제 : 교양교육의 당면과제와 전망 2015년 11월 20일(금) ~ 21일(토) 경남대학교 1공학관(공과대학 6층, 7층) 주최 : 한국교양교육학회 / 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주관 : 경남대학교 교양기초교육원 한국교양교육학회/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More information

8-백상진2.hwp

8-백상진2.hwp * 2012. 1) **. 2) 1),, 123, 2011, 214 ;,, 21 3, 2009, 304 ;,, 12 1, 2004, 215-216. 2) Jon B. Jordan, Universal Jurisdiction in a Dangerous World: A Weapon for All Nations against International Crime, Michigan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1950년대 중반 댄스 열풍 : 젠더와 전통의 재구성* 1)2) 주창윤 ** (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부 교수) 이 연구의 목적은 1950년대 중반 불어 닥친 댄스 열풍과 관련된 젠더와 전통의 재구성 과정을 밝히는 데 있다. 대중은 댄스를 자유, 민주주의, 현대, 문화(교양) 의 표현으로 정당화했다. 댄스 열풍으로 적지 않은 사회적 사건들이 발생하자 지배 담론은

More information

<30315FB1E2C8B9B3EDB4DC2832303133B0A1C0BBC8A3295FB1E8C1DFC8A32E687770>

<30315FB1E2C8B9B3EDB4DC2832303133B0A1C0BBC8A3295FB1E8C1DFC8A32E687770> 기 획 논 단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작동 환경 분석 - G2시대의 새로운 동북아시아 질서를 중심으로 김 중 호 * Ⅰ. 서 론 Ⅱ.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내용과 특징 Ⅲ. 동북아 안보환경과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Ⅳ. 동북아 경제환경과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Ⅴ. 결 론 요 약 이 글은 동북아시아의 안보 경제 환경을 분석함으로써 박근혜 정부가 내세운 한반도

More information

<C7F6B4EBBACFC7D1BFACB1B828323031335F3136B1C72032C8A3292E687770>

<C7F6B4EBBACFC7D1BFACB1B828323031335F3136B1C72032C8A3292E687770> 현대북한연구, 16권 2호(2013), C 2013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미시연구소, pp.251~280. 북한 연구의 미시적 접근과 남북 접촉지대 연구*38) 마음체계 통합 연구를 위한 시론 윤철기(북한대학원대학교) 양문수(북한대학원대학교) 남북한은 두 체제로 나뉘어 독자적으로 존재해왔지만 동시에 끊임없이 상호작용해왔다. 남북한의 상호작용은 사회구조에서 일상의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More information

<30353132BFCFB7E15FC7D1B1B9C1A4BAB8B9FDC7D0C8B85F31352D31BCF6C1A4C8AEC0CE2E687770>

<30353132BFCFB7E15FC7D1B1B9C1A4BAB8B9FDC7D0C8B85F31352D31BCF6C1A4C8AEC0CE2E687770> 지상파 방송의 원격송신과 공중송신권 침해여부에 관한 사례연구 Case Study on Copyright Infringement of Remote Transmission of Television Program 최정열(Choe, Jeong-Yeol) * 목 차 Ⅰ. 서론 Ⅱ. 사실 관계 및 재판의 경과 1. 원격시청기기 및 그 사용방법 등 2. 피고의 서비스 3.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A study on Charact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A study on Charact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381-404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381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Action Learning by Analyzing Learners Experiences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33C2F731323239292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33C2F731323239292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텍스트언어학 39, 2015, pp. 283~311 한국 대중가요 가사의 문체 분석 장소원(서울대) Chang, Sowon, 2015. The stylistic Analysis of the lyrics of Korean popular song. Textlinguistics 39. The sociological approach, one of the methods

More information

차 례... 박영목 **.,... * **.,., ,,,.,,

차 례... 박영목 **.,... * **.,., ,,,.,, 차 례... 박영목 **.,... * 2010. **.,.,.... 1980.,,,.,,. 1980.. .... (Bereiter Scardamalia, 1987).. Hayes Flower(1980),,,..,,.....,,,... Hayes Flower 1980, Hayes 1996, Kellogg 1996, Hayes 2012. Hayes Flower

More information

<303220B0EDC7F5C1D82CC0AFBFACBBF32E687770>

<303220B0EDC7F5C1D82CC0AFBFACBBF32E687770> 敎 育 問 題 硏 究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011.11. 제41집 pp. 27-59. 1) 의식화 개념의 한국적 해석 논의 고혁준 (서울대학교) * ㆍ유성상 (한국외국어대학교) ** < 요 약 > 한국 사회에서 민중 교육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의식화 는 좌경 이념을 주입시키는 교화 라는 왜곡된 의미로 고착되어

More information

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연구논문 제19권 제3호, 2012년 가을호, pp.19~35 포털 뉴스의 연성화와 의제설정의 탐색* 조 화 순**, 장 우 영***, 오 소 현**** 인터넷 이용자들이 포털을 활용해 뉴스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포털이 뉴스의 연성화를 촉진해 요약 여론형성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비판에 대응하기 위해 일부 포털은 기존의 뉴스배치모델과

More information

192 法 學 硏 究 第 17 輯 第 2 號 < 국문초록 > 선하증권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실무에서 널리 화물선취보증장(L/G:Letter of Guarantee)제도가 이용되고는 있다. 그러나 수입상으로서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고, 직접 은행을 방문해서 화물선취

192 法 學 硏 究 第 17 輯 第 2 號 < 국문초록 > 선하증권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실무에서 널리 화물선취보증장(L/G:Letter of Guarantee)제도가 이용되고는 있다. 그러나 수입상으로서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고, 직접 은행을 방문해서 화물선취 仁 荷 大 學 校 法 學 硏 究 第 17 輯 第 2 號 2014년 06월 30일, 191~218쪽 Inha Law Review The Institute of Legal Studies Inha University Vol.17, No.2, June, 2014 해상운송물 인도 방법의 문제점과 대안 * ** -권리포기 선하증권의 폐지와 대안을 중심으로- 권 기 훈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경상북도 자연태음악의 소박집합, 장단유형, 전단후장 경상북도 자연태음악의 소박집합, 장단유형, 전단후장 - 전통 동요 및 부녀요를 중심으로 - 이 보 형 1) * 한국의 자연태 음악 특성 가운데 보편적인 특성은 대충 밝혀졌지만 소박집합에 의한 장단주기 박자유형, 장단유형, 같은 층위 전후 구성성분의 시가( 時 價 )형태 등 은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