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Hope Issue 2 1.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가? 대의민주주의와 좋은 대표 대의민주주의의 위기가 일상이 된 시대, 시민이 직접 나서서 좋은 대표, 좋은 정치의 기준을 정하고 현실 의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 이제 나쁜 정치를 욕하기만 할 것이 아니라 시민이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The Hope Issue 2 1.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가? 대의민주주의와 좋은 대표 대의민주주의의 위기가 일상이 된 시대, 시민이 직접 나서서 좋은 대표, 좋은 정치의 기준을 정하고 현실 의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 이제 나쁜 정치를 욕하기만 할 것이 아니라 시민이"

Transcription

1 The Hope Issue 4 13 총선, 시민이 바라는 국회의원은? 노란테이블2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가? 토론 가이드 우리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희망을 만들기 위하여 희망제작소가 추진한 다양한 실험과 연구를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는 이슈페이퍼입니다. 2호 이관후 희망제작소 연구자문위원 (rainer2134@hanmail.net) 황현숙 사회의제팀 위촉연구원 (sook@makehope.org) 요약 우리가 하고 있는 민주주의는 대의민주주의다. 좋은 대의민주주의는 좋은 대표 를 필요로 한다. 그런데 좋은 대표는 그냥 뽑히지 않는다. 선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이 필요하다. 유권자로서가 아니라 시민으로서의 참여가 필요하다. 시민은 유권자와 어떻게 다른가? 유권자의 역할은 투표참여에 그치지만, 시민은 좋은 대표를 뽑는 모든 과정에 관심을 갖고 참여한다. 시민들이 스스로 좋은 대표의 기준을 제시하고, 좋은 후보들을 추천하고 선정할 수 있어야 한다. 선거에 나온 후보자들을 투표 이전에 평가할 수 있는 기회가 광범위하게 주어져 야 한다. 물론 그것은 수동적인 여론조사가 아니라 시민들이 말하는 정치, 토의민주주의를 통해 가능하다. 희망제작소는 시민들이 모여 <노란테이블>을 펼치고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지 토론해볼 것을 제안한다. 이제 누가 나쁜 국회의원인가 가 아니라,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가 에 대한 답을 시민이 직접 찾아야 한 다. 희망제작소는 시민들이 재미있게, 다양한 대안을 상상하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노란테이블 토론툴 킷 을 연구, 개발했다. 시민의 좋은 생각, 합리적 시민의식이 우리 정치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게 희망제 작소의 믿음이다. 노란테이블은 시민이 모인 자리라면 언제 어디서든 열릴 수 있다. <노란테이블2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 가? 토론 가이드>를 따라 우리가 바라는 좋은 국회의원의 모습을 직접 그려보자. 늘 그렇듯 토론의 결 과는 열려 있다. 키워드 민주주의, 시민, 토론, 노란테이블

2 The Hope Issue 2 1.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가? 대의민주주의와 좋은 대표 대의민주주의의 위기가 일상이 된 시대, 시민이 직접 나서서 좋은 대표, 좋은 정치의 기준을 정하고 현실 의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 이제 나쁜 정치를 욕하기만 할 것이 아니라 시민이 바라는 좋은 정치가 무엇 인지 답을 찾아야 할 때이다. 좋은 민주주의는 좋은 대표를 필요로 한다. 좋은 대표를 어떻게 뽑느냐에 대해 인류는 오랫동안 다양한 실험을 해왔다. 최종적으로 선택된 것은 민주적 선거다. 선거를 통해 대표자를 뽑되, 이 대표자가 유권자 들의 이익과 의견에 상반되는 행위를 계속할 경우 그를 탄핵하거나 다음 선거에서 다른 대표자를 선택할 수 있다. 이것이 현대 대의민주주의의 핵심이다. 그런데 다음선거에서도 마음에 드는 후보가 없다면, 선 거는 의미가 있을까? 좋은 대표는 그냥 뽑히지 않는다. 참여민주주의만큼이나 선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이 필요하다. 투표를 열심히 한다는 것과는 다르다. 투표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는 시민 의 정치 참여라고 하기 어렵다. 그것은 유권자 로서의 정치참여이다. 많은 대의민주주의 연구자들은 선거의 중요한 의미를 시민 교육적 차원에서 찾는다. 선거 캠페인과 후보 자들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이 상호 토론을 통해 좋은 후보를 골라내고 기준을 정해가는 일종의 교 육 과정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이런 과정이 없는 선거란 대의민주주의를 대표자를 뽑는 절차 로 축소 왜 곡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지금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정치다. 왜 유권자가 아니라 시민인가? 공급자인 정당과 정치권이 좋은 후보를 내놓지 않는다면 유권자로서의 정치참여 한계는 명백하다. 그래 서 지금 우리에게, 유권자가 아니라 시민이 참여하는 정치가 필요하다. 시민이 좋은 대표의 기준을 제시 하고, 좋은 후보들을 추천하고 선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은 수동적인 여론조사가 아니라 토의를 통해, 시민이 말하는 정치를 통해 가능하다. 대의민주주의에 대한 시민참여의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어내려는 노력, 투표하는 기계로 전락한 시민 의 재발견이 필요하다. 그 형식은 시민참여형 토의민주주의다. 이 토의는 공적사안에 대한 아주 가벼운 대 화에서 반드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 전문적인 대화까지 그 범주가 매우 넓다. 토의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버리자. 정치에 대해 공개적으로 자유롭게 가치를 담아서 말하는 것, 이것이 지금 한국정치에서 필요한 대중들의 발화형식이다. 이 원칙은 모든 선거에서 적용되어야 하며, 항상적으로 시민교육의 일상이 되어야 한다. 학교에서, 시민사회에서, 시민이 활동하는 모든 공간에서 정치 토의는 삶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그것이 대의민주주의가 견제와 균형, 참여와 합리성을 통해 작동할 수 있는 필수적 조건이다.

3 The Hope Issue 3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가? 나쁜 정치인을 손가락질하고 욕하는 건 쉬운 일이다. 지역구 활동에 소홀하면 소홀하다고 욕할 수 있 고, 지역구만 챙기면 국정에 관심 없다고 욕할 수 있다. 현장에 가면 전시성이라 비난하고, 현장에 안 가면 민생 안 챙긴다고 비난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 정치인은 다 나쁘다고 비난하고, 시민들이 정 치의 관객으로 물러날수록 그들의 힘은 더 세질 수밖에 없다. 투표의 기준은 무엇인가? 지난 선거 때 어떤 기준으로 투표했는지 떠올려보자. 정당, 출신 지역, 학교, 외모, 동네 어른들이 추천하는 사람? 그렇게 투표해서 뽑힌 그 사람은 정말 좋은 국회의원이었나? 물갈이를 하면 좋아진다? 사실 선거 때마다 물갈이를 한다. 지난 19대 총선에서도 현역의원의 62%가 교 체되었다. 초선의원은 148명에 달했다. 그런데 그렇게 물갈이를 해서 국회가 나아지고 있는가. 그 물이 그 물이라면 물갈이의 의미가 있을까. 새 물은 이런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고 시민이 먼저 말하지 않으면, 정치권은 항상 그 물이 그 물이다. 희망제작소는 시민들이 모여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지 토론해볼 것을 제안한다. 누가 나쁜 국회의원인가 가 아니라,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가 에 대한 답을 시민이 직접 찾아야 한다. 물갈이도, 유명 인사의 깜짝 공천도, 국민 공천도 모두 반짝하는 선거용 이벤트일 뿐이다. 정치를 변화시킬 수 있는 사람은 국회의원 도 대통령도 아니다. 이 글을 읽는 우리, 시민 여러분이다. 2. 노란테이블: 토론으로 이끌어내는 우리의 희망 열린 토론의 장, 노란테이블 노란테이블은 시민이 주인공인 자리이다. 노란테이블에서는 누구나 평등하며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이 야기할 수 있고, 어떤 목소리든 존중한다. 희망제작소는 2014년 7월, 시민이 참여하여 함께 만드는 안전 사회, 우리가 살고 싶은 세상에 대해 토론하고 그 실현 방법을 모색하는 노란테이블 토론캠페인을 진행 했다. 2014년 7월 19일, 서울 종로의 수운회관에 300명의 시민이 모였다. 나이, 직업, 성별, 정치색도 모 두 달랐지만, 시민이 직접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보자는 바람이 있었기에 가능한 자리였다. 이후 전국 곳 곳에서 크고 작은 노란테이블이 계속되었다. (관련 기사 : 잊지 않겠습니다 300명이 참여한 노란테이블 ) 두 번째 노란테이블을 열며 첫 번째 노란테이블로부터 1년이 더 지났다. 위기를 해결하는데 앞장서야 할 정치에 대한 국민의 실망과 불신은 매우 높다. 어떻게 해야 좋은 정치 가 가능할 것인가, 희망제작소는 시민과 함께 답을 찾아보고자 두 번째 노란테이블을 기획했다.

4 The Hope Issue 년 가을,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가? 시민 100인이 함께하는 노란테이블 시즌2 가 열렸다. 20대 총선 을 앞두고 좋은 대표, 좋은 국회의원의 기준을 시민들 스스로 찾아보자는 것이었다. 참가자는 2015년 9 월 30일부터 한 달 간, 온 오프라인틀 통해 공개모집했고 총 185명이 신청했다. 시민토론회의 전후로 다음카카오 스토리펀딩 어디 좋은 국회의원 없나요? 를 통해 노란테이블2의 기획 의도와 문제의식을 전 달하고, 노란테이블에서 모아진 시민들의 의견을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한 활동도 진행했다. 시민이 바라는 좋은 국회의원은? 시민토론회의 취지를 알리고 시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10월 24일 대의민주주의와 좋은 대표 를 주제로 공개 세미나를 열었다. 세미나에는 70여명의 시민이 참석했는데, 그동안 정치나 사회이슈와 관 련된 토론회에 한 번도 참석해보지 않은 분들이 절반이나 됐다. 11월 7일 서울 종로의 수운회관에서 열린 시민토론회에는 서울, 부산, 대구 등 전국 각지에서 70여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노란테이블 토론툴킷을 활용해 국회의원들의 문제를 짚어보고, 좋은 국회 의원의 기준을 찾아보았다. 모의 투표를 통해 좋은 국회의원의 기준이 무엇인지 토론하고, 그 결과를 한 장의 포스터에 그려냈다. 시민토론회의 2부는 모둠 토론 결과 공유와 패널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주요 정 당의 신진 정치인 및 정치평론가와 함께 시민이 바라는 좋은 국회의원의 상을 공유하고 토론했다. 참가자들은 국회의원들의 문제로 소통 부족, 가진 자들의 국회의원, 근시안적 정책 등을 꼽았다. 좋은 국 회의원의 기준으로는 소통 능력, 다양성, 정치소신, 상생, 전문성이 많은 선택을 받았다. (관련 글: 희망제 작소가 묻고, 시민이 답했다 ) 이렇게 모아낸 좋은 국회의원의 기준을 반영해 12개의 모둠이 그려낸 시민이 바라는 국회의원은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해온 30대 후반의 여성, 엄마, 주부라는 공통 점이 있었다. (관련 글: 시민이 바라는 국회의원은? 바로, 당신 ) 좋은 정치를 위한 희망제작소의 제안 노란테이블에 참여한 시민들은 어떤 정치적 동기 때문이 아니라 좋은 정치를 바라는 마음으로 모인 것 이었다. 토론을 통해서 좋은 정치를 만들기 위한 시민으로서의 정치참여, 더 많은 시민토론의 장이 열 려야 한다는 데에 공감대를 가질 수 있었다. 집에서, 학교에서, 카페에서 노란테이블을 열어보자. 100인 토론회는 끝났지만, 노란테이블은 시민이 모 인 자리라면 언제 어디서든 다시 열릴 수 있다. 여기 제시하는 노란테이블2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가? 토 론 가이드를 따라 우리가 바라는 좋은 국회의원의 모습을 직접 그려보자.

5 노란테이블2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가? 토론 가이드

6 토론가이드 01 노란테이블2: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가? 토론 가이드 노란테이블 토론 진행 노란테이블 토론 가이드를 따라 시민이 원하는 국회의원의 기준을 세워보자. 노란테이블은 누구나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면서 서로 배우고, 공감과 합의를 이끌어 내는 토론을 지향한다. 희망제작소는 시민들이 재미있게, 다양한 대안을 상상하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노란테이블 토론툴킷을 연구, 개발했다. 토론은 소개하기 발견하기 논의하기 상상하기 공유하기 5단계로 진행된다(각 단계별 카드 활용 및 진행 방법은 다음 장에서 소개). 소개하기 발견하기 논의하기 상상하기 공유하기 노란테이블 토론툴킷은 3~8명이 참여하여 토론을 진행할 수 있다. 토론카드를 소개하고 논의를 진 행할 사회자와 토론 결과 정리 또는 공유를 위한 기록자도 필요하다. 소규모 토론이라면 참가자 중 에서 사회자와 기록자를 지정하도록 한다. 사회자의 역할 참가자들이 동등한 위치에서 발언할 수 있도록 발언 기회 및 시간의 균등한 배 분에 유의한다. 참가자들이 스스로 좋은 국회의원의 기준을 찾을 수 있도록 발언을 독려한다. 토론 내용을 정리하고 참가자들이 합의점을 찾아갈 수 있도록 논의를 중재한다.

7 토론가이드 02 발언자(토론자)의 역할 노란테이블은 모든 참가자가 발언을 한다. 제한 시간 내에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한다. 다른 토론자의 발언에 대한 의견을 덧붙이거나 질문을 할 때는 사회자로부터 발언권을 먼저 얻는다. 다른 토론자들의 발언을 잘 듣고 토론의 합의점을 찾아가는 자세로 참여한다. 기록자의 역할 발언자의 선택 키워드와 내용을 간략히 기록한다. 모둠별 논의 내용과 결과를 다른 모둠 참가자들과 공유하는데 사용한다.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문서공유 프로그램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기록을 남기는 방법도 있다. 접착식 메모 지 등을 사용해 모둠별 발표 자료를 만들어도 된다. 현장의 상황에 따라 적절 한 방식을 택한다. 희망제작소는 100인 토론회를 위해 웹 기반의 기록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모둠 의 기록자는 토론자가 선택한 키워드 선택 결과와 발언을 실시간으로 기록했 고, 토론회 현장에서 키워드 집계 결과를 공유하기도 했다. 진행 시간 8명이 한 모둠을 이뤄 토론을 진행한다면 소개하기부터 상상하기까지 실질적 인 토론 시간은 총 120분이 소요된다. 참여 인원에 따라 전체 진행 시간은 달 라질 수 있다. <노란테이블2: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가?> 진행 예시 진행순서 발언 시간 토론 진행 응답 소개하기 모두 15분 투표 하면 떠오르는 나의 이야기 자기소개와 나의 투표 이야기 발견하기 첫 번째 모두, 두 번째 희망자 25분 논의하기 모두 40분 무엇이 문제인가? 한국 정치, 정치인의 문제 논의 첫 번째 발언에 대한 추가 의견 발견하기 카드 1-2장 선택하고 이유 설명 선택 키워드(문제) 사이의 연관성 찾기 모의투표 투표의 기준, 지지후보 결정 기준 말하기 좋은 국회의원의 기준 찾기 상호토론으로 모둠별 좋은 국회의원 기준선정 상상하기 공유하기 모두, 자유롭게 40분 공유하기/ 휴식 선택한 기준을 반영해 시민이 바라는 국회의원의 모습 그리기 시민의 요구 작성 상상하기를 통해 내가 바라는 국회의원의 구체적인 모습 그려보기 좋은 정치를 위한 변화와 요구 작성 모둠 발표자 40분 모든 테이블에서 나온 상상과 요구를 확인 모둠별 토론 결과 공유 자유롭게 소감 나누기 구체적으로 토론 참가 전후의 생각, 느낌 말하기

8 토론가이드 03 토론툴킷 구성 토론카드 문제발견 카드 24장 (키워드 카드 16장+빈 카드 8장) 기준발견 카드 35장 (키워드 카드 27장+빈 카드 8장) 요구카드 10장 참고자료 토론 가이드 가상 공보물 노란테이블2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가? 토론 가이드 노란테이블보 노란테이블보는 언제 어디서든 함께 할 수 있는 사람만 있으면 토론을 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상징이다. 집, 교실, 공원 어디서 든 노란테이블보를 펼치고 토론해 보자.

9 토론가이드 04 준비물 이름표(라벨지) 자기소개 카드(메모지) 상상하기 작업을 위한 큰 종이 (전지)와 펜, 색칠 도구 노란테이블 토론툴킷은 시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우리사회를 위한 구체적인 변화와 행동을 도출하 기 위한 토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토론툴킷에는 토론카드와 참고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사회자를 위한 토론 가이드는 지금 읽고 있 는 자료이다. 준비물인 이름표와 자기소개 카드는 참가자의 수만큼, 상상하기 작업을 위한 종이는 모둠 수만큼 준비한다. 토론툴킷이 없어도 노란테이블을 열 수 있다. 카드 대신 접착식 메모지, 노란테이블보 대신 노란 종이를 사용한다. 토론카드와 참고자료는 희망제작소 홈페이지( PDF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다. 자, 이제 토론을 시작해보자.

10 토론가이드 05 토론카드 활용 1. 소개하기: 나의 투표 스토리 활동 목적 참가한 시민들이 서로 인사를 나누고, 토론의 규칙을 인식한다. 사회자는 토론 참가자들의 성향을 파악한다. 진행 순서 1 인사를 나누고 이름표에 자신의 이름을 써서 가슴에 부착한다. 2 투표하면 생각나는 한 단어를 종이에 쓰고, 간단한 자기소개와 투표 이야 기를 나눈다. 3 한 사람당 발언 시간은 1분(~1분 30초)으로 제한한다. 주의사항 사회자는 전체적인 토론 진행 순서와 주의사항을 다시 한 번 공지한다. 발언 시간 제약은 많은 사람이 모인 자리에서 다양한 의견을 균형 있게 듣 기 위한 규칙이라는 점을 충분히 이해시킨다. 국회의원 선거를 중심으로 이야기한다. 키워드는 추상적인 가치를 표현할 수도 있고, 구체적인 사물 혹은 문장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10대 참가자가 있다면, 투표를 하게 됐을 때 뽑고 싶은 국회의원 또는 가족 등 주변 사람들의 투표 모습을 보고 생각했던 바를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툴킷활용 이름표(라벨지), 자기소개 카드(메모지), 필기구

11 토론가이드 06 사회자 진행 발언 예 <인사> 오늘 토론 진행을 맡은 입니다. 좋은 정치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만으로도 참 기쁘고, 반갑습니다. 본격적으로 토론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서로를 알아야겠지요. <이름표 붙이기> 먼저 여기 있는 스티커에 이름을 써서 왼쪽 가슴에 잘 보이게 붙여 주세요. <문제 설명> 오늘 자리가 좋은 국회의원에 대한 이야기 자리인 만큼 자기소개도 독특하게 해보겠습니다. 나눠드린 종이에 투표 하면 생각나는 키워드를 적어주세요. (생각하고 적어볼 시간을 줍니다) 한 분씩 돌아가며 투표에 얽힌 이야기를 중심으로 자기소개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기 소개> 자기소개는 1분씩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토론을 하며 꼭 지켜주셔야 할 점은 발언 시간입니다. 다양 한 의견을 균형 있게 듣기 위한 원칙이니까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저부터 시작하겠습니다(1분 을 지켜 자기소개 합니다).

12 토론가이드 발견하기: 무엇이 문제인가? 활동 목적 대안을 도출하기 위해 먼저 문제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진행 순서 1 국회 또는 국회의원들의 문제를 생각해본다. 2 선택한 발견하기 카드 또는 빈 카드에 직접 적은 문제를 중심으로 1분 30 초 씩 발언 한다. 3 2차 발언은 앞에서 선택된 카드를 중심으로 문제 간의 관련성이나 유사 점, 생각의 차이를 이야기한다. 주의사항 문제발견 카드의 내용은 한국 정치 전반의 문제보다 국회의원, 국회에 대 한 학계, 언론, 시민사회 등의 비판적 의견을 반영해 구성했다. 참가자들이 자신의 경험, 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하며 공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1인당 발언 시간이 짧기 때문에, 먼저 서로의 이야기를 잘 듣고 2차 발언 에서 상호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시간 배분에 주의한다. 툴킷활용 문제발견 카드, 필기구

13 토론가이드 08 사회자 진행 발언 예 <문제 설명> 오늘 이 자리에 오신 분들은 한국 정치의 희망과 대안을 찾아오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대안과 희망 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이 문제인지를 먼저 확인해야겠지요. 발견하기 시간에는 먼저 국회의원들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서로의 의견을 나눠보려고 합니다. 여기 저희가 준비한 카드가 있습니다. (참가 자들이 볼 수 있도록, 카드를 테이블에 놓으면서 이야기를 이어간다) 이 노란색 카드에는 국회의원들 이 보이는 행태들, 문제점이 적혀있는 키워드가 있는데요. 우선 카드를 잘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1차 발언> 우선은 한 분씩 자신이 생각하는 문제점을 밝히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문제 점이 이 카드들 중에 적혀있다면 그 카드를 선택해 이야기하시고요. 혹시 자신이 생각한 카드를 다른 분이 먼저 가져가셨거나, 여기 없는 문제를 이야기 하고 싶으시다면 빈 카드에 적어주시면 됩니다. 잠 시 생각하실 시간을 가지고 제 왼쪽 분부터 돌아가며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드는 여러 장 고르셔도 되지만 모두의 의견을 듣기 위해 한 분당 발언시간은 1분 30초로 하겠습니다. <2차 발언> (모두가 1회씩 발언한 다음 이야기가 나왔던 키워드만 테이블에 남깁니다) 우리 테이블에서는 국회의 원의 문제로 이런 키워드들을 선택해 주셨습니다. 여러분이 선택한 이 문제들 사이에는 혹시 어떤 관 계가 있을까요. 다른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생각나는 점들이 있거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히 순서를 정하지는 않을 테니 발언하고 싶으신 분들은 손을 들고 이야기 해주세요.

14 토론가이드 논의하기: 누가 좋은 국회의원인가? 활동 목적 모의투표와 좋은 국회의원 기준 찾기를 통해 나의 투표기준을 돌아본다. 다양한 의견에서 차이점과 공통점을 발견하고, 설득을 통해 합의된 기준을 마 련한다. 선택의 결과가 발견하기 단계에서 논의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 는지 생각해본다. 진행 순서 1 만일 오늘이 선거일이라면 어떤 후보에게 투표할지 결정한다. 발견하기 카 드를 활용해 선택의 기준을 생각해본다. 2 투표는 거수로 진행한다. 발견하기 카드를 내놓고, 기준 선택의 이유를 1분 30초씩 설명한다. 3 모두의 의견을 듣고, 설득과 합의를 통해 좋은 국회의원의 기준 다섯 가지를 정한다. 주의사항 모의투표 자체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투표 자체에 너무 많은 시간을 사용 하거나 소모적인 논쟁이 일지 않도록 주의한다. 가상의 후보들은 모범적인 모델이 아니다. 현실의 다양한 측면을 반영하여 구성 하였다. 진행자는 지지후보의 결정 기준, 투표의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진다. 툴킷활용 가상공보물, 기준발견 카드, 필기구

15 토론가이드 10 사회자 진행 발언 예 <문제 설명> 이번에는 좋은 국회의원, 좋은 대표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기준을 찾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좋은 대표의 기준을 이야기 하라고 하면 어려우니까 재미있는 체험을 통해 기 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공보물을 꺼내 나눠준다) 지금 나눠드리는 종이에는 가상의 국회의원 후보자 4명의 정보가 담겨있습 니다. 오늘이 국회의원 선거일이라고 생각하고 후보들 중 누구에게 투표할지를 생각해 주세요. (논의 하기 카드를 늘어놓으며) 특히 어떤 기준으로 그 후보를 지지하는지 혹은 지지하지 않는지에 대해 이 유를 생각해 보세요. 여기 저희가 준비한 두 번째 카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카드에는 사람들이 투 표할 때 기준으로 삼는 요소들에 대한 키워드가 적혀있습니다. 중요하게 생각하신 기준이 이 카드에 있다면 골라서 이야기 해 주세요. 역시 키워드가 없다면 빈 카드에 적으셔도 됩니다. 카드는 한 분당 최대 두 장까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모의 투표> 지금부터 5분간 자료를 읽어보는 시간을 가지고 모의 투표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보들은 모범 적인 모델이 아니라, 현실에 있을법한 가상의 인물입니다. (5분 후) 다 읽어 보셨나요? 혹시 시간이 더 필 요하신 분? 없으시면 투표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1차 발언> 그럼 이제부터 어떤 이유로 지지후보를 결정하셨는지 이유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도 한분씩 돌아가면서 이야기를 듣겠습니다. 시간은 1분 30초입니다. <2차 발언> (모든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가 나온 키워드만 테이블에 놓고 나머지는 정리한다) 우리 테이블에서는 이런 기준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이제는 이 기준들 중에 모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다 섯 가지 기준을 골라보려고 합니다. 물론 이 모든 기준을 갖춘 사람이 필요하겠지만 최소한 이 다섯 가지만이라도 가진 사람을 뽑아보자는 최소한의 기준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혹시 이 중에서 모두가 동의하는 중요한 기준이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혹은 이건 그렇게까지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우선 제외해 보겠습니다. 지금부터는 자신의 키워드의 중요성을 잘 설명 해서 서로를 설득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6 토론가이드 상상하기: 우리가 바라는 국회의원 활동 목적 시민이 바라는 국회의원의 모습을 직접 그려본다. 진행 순서 1 발표자와 기록자를 정한다. 2 논의하기 결과인 5가지 좋은 국회의원의 기준을 중심으로 우리가 원하는 좋은 국회의원 (후보의) 상을 그려본다. 3 우리의 요구 는 좋은 정치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상의 실천 또는 정치 권에 바라는 점들을 적는다. 주의사항 자유롭게 토론하되, 소수의 토론자가 발언을 독점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논의가 잘 진전되지 않더라도 사회자가 무리하게 개입하지 않도록 한다. 이 야기가 잘 나오지 않으면 각자 포스트잇에 생각을 적어보고 적은 내용을 모 아 확인하며 합의점을 찾아간다. 툴킷활용 요구카드, 큰 종이, 필기구, 색칠도구

17 토론가이드 12 사회자 진행 발언 예 <문제 설명> 우리가 찾은 기준을 바탕으로 우리를 대표해줄 국회의원의 모습을 상상해 보는 순서입니다. (준비된 종이를 테이블에 펼치고) 자 여기 아직 백지 상태인 인물이 있습니다. 여기에 여러분이 선택한 좋은 국 회의원의 기준을 반영해서 우리가 원하는 국회의원의 모습을 그려봅시다. 지금까지는 열띤 토론의 시 간이었다면 마지막 이 시간은 함께 즐거운 상상을 해보는 시간입니다. <발표자, 기록자 지정>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이 종이에 우리가 합의한 의견을 기록해 주실 기록자와 마지막 시간에 결 과를 발표할 발표자를 먼저 정하고 시작하려고 합니다. <상상하기> 여기 빈칸에 먼저 우리가 정한 기준 다섯 가지를 적어보겠습니다. 과연 이런 기준을 가진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아까 기준을 정하면서 나왔던 이야기를 기억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먼저 가볍게 프로필 부터 작성해 보겠습니다. 이런 기준을 가진 사람은 왜 국회의원이 되려고 할까요? 어떤 목표를 가진 사람일까요? 이런 기준을 가진 사람이기 위해서 필요한 경력이나 경험이 있을까요? <요구하기> (상상하기를 마치고 진행합니다.) 참가자들께서는 오늘 나눈 이야기들을 다시 생각해보시면서, 좋은 대표, 좋은 정치를 위해 필요한 변화, 정치권에 대한 우리의 요구를 짧게 정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 다. 내가 생각하는 좋은 국회의원의 조건을 적어주셔도 좋고요.

18 토론가이드 공유하기 활동 목적 모든 테이블에서 나온 우리의 상상과 요구를 확인한다. 진행 순서 1 발표하기, 논의하기 결과를 간략하게 공유한다. 상상하기를 통해 그려낸 좋은 국회의원의 모습을 소개한다. 2 전체 사회자는 토론 내용을 정리하고, 참가자들이 작성한 요구, 토론 참 가 소감을 들어본다. 3 우리의 요구를 적은 카드와 함께 인증샷을 찍고 노란테이블 페이스북 페 이지( 공유한다. 사회자 진행 발언 예 <공유하기> 오늘 토론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는 상상하기의 결과물을 함께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테이블 의 발표자께서는 3분 정도로 발표를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발표는 번 테이블부터 하겠습니다. <모둠별 공유, 소감 나누기> 오늘 노란테이블을 통해 좋은 국회의원의 기준을 찾으셨나요? 좋은 대표, 좋은 정치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작성한 요구 내용과 오늘 토론의 참가 소감을 한분씩 들어보도록 하지요. <마무리> 감사합니다. 오늘 우리가 함께 나눈 이야기를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해보면 좋겠습니다. 희망제작소의 노란테이블 페이스북 페이지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만든 좋은 국회의원의 모습, 좋은 정치에 대한 요구를 공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한분 한분의 이야기가 모두 우리 사회가 놓쳐서는 안 되는 부분들이 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모여서 좋은 대표가 누구인지 함께 토론해보는 것이 좋은 정치의 시작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19 당신이 희망입니다 어떻게 해야 좋은 국회의원이 만들어질까요? 시민들이 직접 바람직한 국회의원의 모습을 정의하고 공감하면서 널리 퍼트리면 가능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토론 결과를 희망제작소와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해야 좋은 정치가 가능할까요?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게 그 첫 걸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노란테이블과 함께 한 여러분이 바로 변화의 새싹이고 희망입니다. 시민의 좋은 생각, 합리적 시민의식이 우리 사회와 정치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게 희망제작소의 믿음입니다. 희망제작소는 앞으로도 시민들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노란테이블 토론의 장을 열고 이를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쳐 나갈 것입니다. 노란테이블 페이스북 노란테이블 페이스북 페이지

20 - 9 -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60

60 광복60년기념전 시련과 전진 주 최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주 관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중앙일보 후 원 : SK Telecom, (주)부영, 다음 일 정 : 2005.8.14(일) ~ 8.23(일) 장 소 : 대한민국 국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2. 본 자료는 http://www.kdemocracy.or.kr/kdfoms/에서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2006

2006 20대 총선 결과 관련 여론조사 2016. 5. 차 제1장.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4 2. 주요 조사 내용 4 3. 조사 설계 5 4. 응답자 특성 6 제2장. 요약 1. 노동개혁, 고용 문제 해결 도움 정도 8 2. 노동개혁 추진, 지지후보 및 정당 결정 영향 정도 9 3. 지지후보, 정당 선택 시 가장 도움을 받은 매체 9 4. KBS MBC 등 공영방송

More information

광복60 년 종합학술대회 ( 제6 차)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전국순회 심포지엄 종합자료집 청산하지 못한 역사, 어떻게 할 것인가? 주최 주관 : :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소속 지역단체 후원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1-3부

내지(교사용) 1-3부 Chapter2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01 02 03 04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3. 함께 해보기 활 / 동 / 지 활동하고 있는 커뮤니티에 대해 유형을 나누고, 아래 빈칸에 각 커뮤니티에 대한 정보들을 적어보자. 온라인공동체의 유형 커뮤니티 유형 정보공유형 44 우리가 가꾸는 건강한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0 3 5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7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존업성과 여성인권의 수호 - 성 산업의 구조적 사슬 단절 31 - 성매매 피해여성 적극 보호 - 성매매방지법이 시행됩니다. 32 - 인식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 성매매에 대한 처벌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2014 Vol.130 Zoom In People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0324341391 F 0324391391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04 S-OIL MAGAZINE Vol. 413 April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413 04 12 16 18 20 22 24 26 28 30 32 34 38 42 48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APRIL 2016 06 MONTHLY MAGAZINE 07 APRIL 2016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1 학습목표 제어문인,, 분기문에 대해 알아본다. 인 if와 switch의 사용 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

? 2015. JULY VOL. 125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ONTENTS 2015. July vol.125 M MANAGEMENT LOUNGE 018 020 022 024 E ECONOMY LOUNGE 026 028 030 C CEO LOUNGE 034 036 038 010 012 016 BUSINESS B MANUAL 002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발 간 사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로 노인의 경우 연령이 5세 증가할 때마다 치매 유병률이 두배씩 증가하며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 유병률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치매환자 가정의 심리적, 신체적, 경제적 부담이 증가되고, 치매가 개인이나 한 가정의 책임을 넘어 국가가 책임지는 사회적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강원도광역치매센터는

More information

04 특집

04 특집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시작하는 말 18 특집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란? 19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20 특집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변모하다 21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소셜 네트워크와 도서관을 결합시키다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sk....pdf..

sk....pdf..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2003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2003 2003 2 SK Telecom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3 4 SK Telecom 5 6 SK Telecom 7 Visual Identity Concept 8 SK Telecom Primary

More information

팸 2015 Vol.12 Special Feature Special Interview Contents 4 I 5 8I 9 10 I 11 12 I 13 SPECIAL INTERVIEW 14 I 15 16 I 17 18 I 19 Interview Int Int In I e te w w t Int Int w te te w 20 I 21 22 I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BABBB9AE2DC7D5C3BC2E687770>

<BABBB9AE2DC7D5C3BC2E687770> * 주제어: 노무현대통령 참여정부 참여의 확대 갈등의 증폭 통합의 정치 세대.27 *** 이념 -.17 ***.12 *** -.18 *** -.06 * 여야 성향 정치 효능감.24 *** -.32 *** -.33 ***.01 탄핵 찬성여부 대통령 정부 만족도 -.02.19 *** -.35 *** 한나라당 지지 (지역) -.12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2017 년 4 월 MBC- 한국경제신문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4. 08.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0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0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6% + 유선전화면접 14%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Web Scraper in 30 Minutes 강철

Web Scraper in 30 Minutes 강철 Web Scraper in 30 Minutes 강철 발표자 소개 KAIST 전산학과 2015년부터 G사에서 일합니다. 에서 대한민국 정치의 모든 것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목표 웹 스크래퍼를 프레임웍 없이 처음부터 작성해 본다. 목표 웹 스크래퍼를 프레임웍 없이 처음부터 작성해 본다. 스크래퍼/크롤러의 작동 원리를 이해한다. 목표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2006.5ø˘ øÏæ - ª¡ˆ.pdf

2006.5ø˘ øÏæ - ª¡ˆ.pdf 2006. 05 17 18 2006. 05 19 20 2006. 05 21 22 2006. 05 23 24 01 26 2006. 05 27 28 2006. 05 29 30 2006. 05 31 32 2006. 05 33 02 34 2006. 05 35 36 2006. 05 37 38 2006. 05 39 03 04 40 2006. 05 41 05 42 2006.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소셜픽션? 김산 먹거리 전문가 소셜픽셔니스트 MBA 소셜픽션 : 지금 세계는 무엇을 상 상하고 있는가 공 저 정부 백성 정부 국민 정부 기업 국민 정부 주민 기업 소셜픽션은 상상 함께 모여 자유로운 상상을 통해 극복 현실의 제약 사항을 넘어 미래 주어진 문제가 해결된 이상적인 미래를 긍정 현실 긍정적인 태도로 함께 그리고 상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More information

PDF_Compass_32호-v3.pdf

PDF_Compass_32호-v3.pdf Design Compass는 특허청의 디자인맵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브랜드, 기술, 지식재산권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디자이너들의 입맛에 맞게 엮은 격월간 디자인 지식재산권 웹진입니다. * Design Compass는 저작이용이 허락된 서울서체(서울시)와 나눔글꼴(NHN)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 4 5 6 7 9 10 11 편집 / 디자인맵

More information

1504-<C804><CCB4>.pdf

1504-<C804><CCB4>.pdf 4 APR GS Caltex MAGAZINE vol.506 + APRIL 2015 GS Caltex MAGAZINE vol.506 + APRIL 2015 Contents 03 CEO 05 GSC GSC 09 History 12 Column 18 Crude 22 GSC 30 GSC 36 GSC GSC GS 41 sabo gscaltex.com 46 50 news

More information

장깨표지67

장깨표지67 08 주님을 따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한 걸음에 따라가는 게 아니라 한 걸음씩 따라가는 거라던데요. 한 박자 쉬어가는 휴식도, 주님과 함께하는 걸음이라면... 숨가쁘게 달려온 모든 것을 내려놓고 지금, 숨을 크게 내쉬어보는건 어떠세요? 休息, 여기서 한 박자 쉬세요. ^^* 사진 _ 한국장애인사역연구소 www.kmind.net 2010 08 Vol.67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심장봄호수정-1

심장봄호수정-1 www.heart.or.kr 2008 www. heart.or.kr 2 C O V E R S T O R Y 03 04 08 10 12 14 16 19 20 22 26 27 3 2008 www. heart.or.kr 3 01. 02. 4 2008 www. heart.or.kr 5 03. TIP 6 2008 www. heart.or.kr 7 8 2008 www.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24011001-03072015000.ps

24011001-03072015000.ps News News p/3 메트로 2015년 7월 3일 금요일 제3250호 www.metroseoul.co.kr 조선 중앙이 사이비언론 p/6 삼성SDI 전지사업 적신호 한국광고주협회의 간담회 모습. /출처=반론보도닷컴 아주 나쁜 위헌적 단체 광고주협회 존재 자체가 위헌적입니 다 2일 한국광고주 협회(회장 이정치)의 사이비 언론 조사결과 발표 보도 를 본 뒤

More information

Index 1. Intro Install Connect Scratch 1.4 (Offline Editor) Scratch 2.0 (Online Editor) Connect f

Index 1. Intro Install Connect Scratch 1.4 (Offline Editor) Scratch 2.0 (Online Editor) Connect f Scratch 호환 센서 보드 SKY SSB 설정 메뉴얼 1st of April 2016 Techdine Index 1. Intro... 03 2. Install... 04 3. Connect... 06 3-1. Scratch 1.4 (Offline Editor)... 06 3-2. Scratch 2.0 (Online Editor)... 09 3-2-1. Connect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odern Modern www.office.com ( ) 892 5 : 1577-9700 : http://www.microsoft.com/korea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More information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02 S-OIL MAGAZINE Vol. 411 February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28 30 32 34 38 44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FEBRUARY 2016 06 MONTHLY MAGAZINE 07 FEBRUARY

More information

장깨표지65

장깨표지65 06 어떻게 하면 믿음으로 살 수 있을까? 아무리 고민해도 아무런 방법이 없을 때가 많지요. 이번 여름! 믿음의 여행을 함께 떠나보는 건 어떠세요? 올해도 우리 친구들과 축제를 벌이실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믿음의 여행을 떠.나.요! 사진 _ 한국장애인사역연구소 www.kmind.net 2010 06 Vol.65 D-30, D-29 D-28,

More information

<5BBAB8B0EDBCAD5D4D424320C3D1BCB1C1B6BBE75FBCADBFEF20B3EBBFF8B1B8BAB428BFC0C3A2C8F1292E687770>

<5BBAB8B0EDBCAD5D4D424320C3D1BCB1C1B6BBE75FBCADBFEF20B3EBBFF8B1B8BAB428BFC0C3A2C8F1292E687770> MBC 총선여론조사통계표서울노원구병 2016. 04. 04. 對外秘 목차 표본의특성 ( 조사완료및목표할당) 1 표 1 투표의향 2 표 2 후보지지도 3 표 3 더불어민주당단일화시지지후보 4 표 4 국민의당단일화시지지후보 5 표 5 정의당단일화시지지후보 6 표 6 당선예상후보 7 표 7 정당지지도 8 Beyond Research, The Intelligence

More information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큰 수 이 단원은 만의 도입에서 시작하여 억, 조와 같은 큰 수의 읽기와 쓰기, 자릿값과 자릿수, 수의 계열, 대소 관계를 알고, 이를 문제 해결에 활용합니다.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