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BPIA-NURIMEDIA"

Transcription

1 437 語文論文 사이시옷 敎育論* 1) 金 寅 均 (國立國語硏究院 專任硏究員) 要約 및 抄錄 本考는 國語 敎育에 있어서 그 대상 및 내용에 대한 철저한 논의가 있어야만 일정한 敎育 目標, 過程, 方法, 評價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고, 교육 내용 중 하나인 合成名詞에 나타나는 사이시옷에 대해 살펴보았다. 사이시옷은 世代 方 言 個人에 따른 差異 및 隨意性 등에 기인한 개재 변이가 일어나 形態論이나 音韻論의 규칙적인 현상으로 파악할 수 없다. 그러므로 우선 국가에서 규정한 한 글 맞춤법 원리 및 標準 發音法을 정확히 익히고, 합성명사 구성 성분의 形態와 意味 關係 및 結合 意味를 바르게 파악해야 한다. 그러나 종국에는 각각의 합성 명사 형태를 國語辭典에서 직접 찾아 확인하는 것이 오류를 줄이는 첩경이다. 한 편 國語科 文法 敎育 內容을 검토한 결과, 9학년 때 구체적이고도 종합적으로 사이시옷 介在 原則 및 事例들을 제시하면서 교육할 것을 제안하면서 이러한 총 체적인 사이시옷 지식을 단계별로 위계화 세목화한 敎授要目을 제시해 보았다. 핵심어 國語 敎育, 사이시옷, 合成名詞, 國語 表記法, 標準 發音法, 敎授要目 Ⅰ. 序 論 國語 敎育 硏究, 특히 국어 지식으로서 文法 敎育의 연구는 그 교육 目標, 過程, 內容, 方法, 評價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와 함께 言語 機能 교육 영역 및 文學 교육 영역 또한 * 이 논문은 2002년도 한국학술진흥재단의 기초학문육성 인문사회분야(KRF AM1058)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2 438 語文硏究 제32권 제2호(2004년 여름) 위의 여러 분야에서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1) 이는 外國語로서의 韓國語 敎 育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일부 영역으로 편중되어 논의가 있어 왔음도 꼭 지적해야 할 사실이다. 즉 앞에 제시한 영역만 보더라도 지금까지의 國語 敎 育 硏究에서 교육 목표, 과정, 방법, 평가에 대한 논의는 매우 활발하게 이 루어졌다고 할 수 있으나 정작 敎授 學習할 대상인 교육 내용에 대한 학문 적인 논의는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이는 교육할 내용에 대한 심도 있는 연 구는 순수 國語學者의 몫으로 돌리고 國語 敎育者들은 단지 이 연구 결과물 을 언제, 어떻게 교육하고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라는 데에 더 집중한 때문인 것 같다.2) 우리는 교육 對象 內容에 대한 철저한 논의가 없이는 그 어떠한 교육 목표, 과정, 방법, 평가가 이루어질 수 없다고 보고, 교육 내용 중 하나 인 合成名詞에 나타나는 사이시옷 문제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먼 저 지금까지 사이시옷에 대하여 國語學的 論議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아 보고 그 학문적 결과가 國語 表記法 規定에 어떻게 반영이 되어 있는지 검토 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사이시옷 논의 및 규정을 綜合的으로 반영한 敎育 原則을 제시해 보고 사이시옷에 대한 지식을 단계별로 위계화 세목화 한 敎授要目을 제시해 봄으로써 사이시옷을 표기하거나 사잇소리를 발음하는 데 최대한 誤謬가 없는 교수 학습이 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1) 다 알다시피 제7차 敎育課程은 1997년 12월 30일 교육부장관 명의로 고시되 었는데, 국민 기본 공통과목으로서의 國語科 敎育內容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고등학교의 경우 국 어 국어생활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등 7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文法을 학년별로 언어지식 영역에서 필수적으로 다루고 있는 초 중학교(1 10학년)와 달리, 고등학교(11 12학년)에서는 文法을 언어와 국어, 국어 알 기, 국어 가꾸기 의 세 영역으로 구성한, 독립된 敎科目으로서 深化 選擇 과목 중 하나로 다루고 있다. 한편 文法 敎育 은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국어사 교육 등이 포함되며,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교육의 言語 機能 교육 및 운문 산문 교육의 文學 敎育과 함께 국어 교육의 3대 영역이라고 한다(박영 순, ). 2) 우리가 집중할 사이시옷에 대한 국어 교육학적 논의 또한 <語文硏究>(한국어문 교육연구회) 1 120호( ), <국어교육>(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1 112권( ), <국어교육연구>(국어교육학회) 1 35권( ), <어문학교육>(한국어문교육학회) 1 27집( ) 등의 논문 제목 및 목 차를 검색 검토한 결과 全無한 상태이다.

3 사이시옷 敎育論 439 Ⅱ. 사이시옷에 대한 國語學的 論議 李基文(1972:209), 김창섭(1996:70)은 사이시옷을 기원적으로는 屬格 (冠形格) ㅅ 으로 파악하고 사이시옷이 개재된 명사의 형성을 속격 구성의 명사구가 單語化하면서 합성명사 형성에 참여한 것으로 분석하였다.3) 사실 사이시옷에 대한 논의는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된소리화, 有聲音化 防止 라는 音韻論的 접근4)이 있고, 한자어인 열세(劣勢), 홍길동(洪吉童), 결정 (決定) 과 마찬가지로 물수건, 벌집, 종달새, 방울새, 돌다리, 달동네, 돌산, 코뿔소, 하늘색, 살색 등이 先行 成分의 末音이 ㄹ 이고 後行 成分의 頭音이 ㄷ, ㅅ, ㅈ 이라는 음운론적 환경에서 경음화된다는 音韻 形態論的 접근5) 및 사람, 속, 길, 가[邊], 가루, 바람, 밤, 법, 병(病), 병(甁), 동안, 수, 값, 국, 집, 세(稅), 개, 뒤, 우(위), 아래, 예(옛) 등의 형태가 각각 일반 적으로 선 후행 명사에 대해 기원, 처소, 시간 의 의미 관계를 요구하는 ㅅ前置 명사 ((+ ㄷ삽입) 명사)와 ㅅ後置 명사 ((+ㄷ삽입 유발) 명사)로 기능한다는 音韻 形態 意味論的 접근이 있다.6) 그리고 사이시옷이 통사적 3) 안병희(1968:344)에서는 선행 명사의 意味資質에 따라 속격 형태가 선별된다 는 사실을 주목하고 /의 는 유정물 지칭의 平稱에 연결되고 ㅅ 은 유정물 지 칭의 尊稱과 무정물 지칭의 體言에 연결되어 후속하는 체언의 所有主임을 표시 한다고 하였으며, 李基文(1972:155), 고영근(1987:190)에서는 속격 /의 는 사람과 동물과 같은 유정물의 평칭에, ㅅ 은 유정물의 존칭과 무정물에 사용 된다고 하였다. 한편 중세 국어의 사이시옷을 李珖鎬(1993)에서는 後置詞로서 後行 體言을 수식하는 수식어 표지Adnominal Marker라고 주장하면서 현대 국 어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4) 李基文(1972:120)에서는 사이시옷이 선행어의 末音을 내파화하고 후행어의 頭 音을 된소리화하는 것이라 하였고, 이숭녕(1961:88)에서는 두음에 [ʔ]을 가해 서 硬音을 만드는 것이라 하였다. 한편 허웅(1968:335, 392)에서는 중세어의 사잇소리가 無聲의 休息을 의미하였으며, 현대어의 사잇소리는 有聲音 사이의 소리가 약화함을 방지하기 위하여 그 소리를 가하여 된소리로 낸다고 하였다. 이 외에도 加重調音 現象(유창돈, 1980), 補强(Chung, 1980), 同化標識(전철 웅, 1976), 强勢(왕문용, 1982) 등과 같이 사이시옷의 기능을 음운론적으로 고찰한 연구도 있다(全哲雄, 1990:188~190). 5) 송기중(1992:18~19) 김창섭(1996:69) 참조. 6) 이강훈(1976) 임홍빈(1981가=1998) 참조.

4 440 語文硏究 제32권 제2호(2004년 여름) 구성에는 원칙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대신 통사적 구성이 아닌 곳에 나타나 통 사적 구성의 破格 곧 통사적 연결의 不自然性이나 不可解性을 극복하는 수단 이 되며(p.10.), 명사가 그 본래적인 의미에서 일탈하여 의미의 특수화를 경 험할 때 쓰여 관계가 먼 두 요소를 결합하는 觸媒的인 작용을 하는 존재 (p.23.)라고 한 임홍빈(1981가=1998)과 같은 統辭 意味論的 고찰이 있다. 한편 拙稿(2002)에서는 사이시옷을 形態論的 標識라 파악하고 관형(종속) 합성명사에 개재되느냐 되지 않느냐는 그 구성 성분 간의 意味 關係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즉 다음에서 보는 바와 같이 사이시옷이 개재되지 않는 합성명사는 先 後行 명사가 形象, 材料, 手段, 方法, 類型, 對象 의 의미 관계를 나타내는 경우이고(1), 사이시옷이 개재되는 합성명사는 그 의미 관 계가 時間, 處所, 起源, 所有, 用度 를 나타내는 경우(2)로 파악된다.7) (1)8) 가. 形象shape 7) 合成名詞의 형성과 사이시옷에 대하여 이미 이재인(1991)과 김창섭(1996:23~ 73)에서 자세히 논의된 바 있다. 拙稿(2002)에서는 합성명사가 어떤 事物이나 槪念에 의해 요구되는 것이라 한다면, 그 사물이나 개념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1차적인 意味 屬性은 모양, 빛깔, 크기, 성질, 방식, 기능, 재료, 수단, 방법 이 라 할 수 있으며, 이 중에서 가장 부각하고자 하는 속성을 선택하고 그 先 後 行 名詞의 의미 분류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반영한 것이 (1가, 나, 다)의 합성 명사들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1라)의 합성명사들은 통사론적 구성이 語彙化되 어 형성된 것이든 語彙部의 어형성 기제에 의해 형성된 것이든 先行 名詞가 後 行 名詞의 유형이나 대상으로 기능한다고 해석했다. 한편 (2가, 나, 다)는, 拙 稿(2003)에서 주장한 대로, 冠形格(속격) 구성에서 선행 명사에 助詞 의 가 실 현되어 지정어 자리에 위치하는 경우 구성 성분 간의 意味 關係가 소유, 처소, 시간, 기원 이라는 점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예들로, 관형격 조사 의 와 사이시옷 은 統辭論的 대상이냐 形態論的 대상이냐의 차이가 있을 뿐 그 기능은 동일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目的, 方向, 內容物 등을 포괄하는 용도 의미 관계를 갖는 합성명사 (2라)에 나타나는 사이시옷은 관형격 조사와 무관하 게 합성명사를 형성하기 위한 固有의 形態論的 標識라 할 수 있다. 8) 이 외에도 수많은 예가 있지만 아래 보인 예들은, 뒤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사이시옷이 介入이 될 수 있는 音韻 形態論的 環境임에도 불구하고 그 의미 관 계 때문에 사이시옷을 취하지 않은 경우만을 提示한 것이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논의하는 과정에서는 여러 이유로 사잇소리가 나지만 表記가 반영되지 않는 合 成名詞들도 함께 제시하기로 한다.

5 사이시옷 敎育論 441 참외배꼽, 고추잠자리, 자라병, 톱니바퀴, 벙어리장갑, 도끼눈, 감투밥, 꼬마전구, 팔자수염, 올챙이배, 소나기밥, 황소고집, 놀 부심보, 황소바람, 돼지감자, 도깨비불, 나그네새, 노루잠, 오리 걸음, 게걸음, 새우등, 두꺼비집, 호랑이선생님, 코끼리열차, 개 구리주차 나. 材料material 기와집, 종이배, 고무신, 유리병, 사기그릇, 모래사장, 도토리묵, 종이비누 다. 手段method, 方法way 도끼집, 전기구이, 전기밥솥, 매사냥, 밀가루세례, 기차놀이 라. 類型type, 對象theme 사과나무, 옹기장수, 돼지고기, 개다리, 돼지머리, 돼지기름, 소 가죽, 개미집, 새소리, 감기약, 쥐구멍, 포기김치, 고대사회, 누 이동생, 막내며느리, 공기주머니(氣囊), 뜯이것, 숨이고기, 맺이 관, 되돌이교배, 걸이등, 젖먹이동물(哺乳動物), 손밀이대패, 솎 음배추, 닦음대패, 보기신경(視神經), 듣보기장사, 붙이기일가, 걷기운동, 뜨개바늘, 걸개그림 (2)9) 가. 時間time 철새, 봄보리, 가을비, 보름달, 새벽달, 예삿일, 어젯밤, 아침밥, 겨울밤, 가을바람, 여름방학, 밤손님, 밤글, 밤일, 밤눈, 밤잠 나. 處所location 산돼지, 들쥐, 촌사람, 촌닭, 들개, 산불, 창살, 문고리, 갓끈, 상다리, 물고기, 안살림, 뱃놀이, 뒷날개, 등짐, 옷깃, 귓구멍, 손등, 발바닥, 안방, 밥상머리, 공깃밥, 눈물, 콧물, 서울역, 등 지느러미, 연잎, 칼날 다. 所有possession, 起源source 발자국, 발걸음, 불빛, 동냥밥, 바람소리, 모깃소리, 솔방울, 땀 방울, 빗방울, 촛불, 나뭇가지, 총부리, 톱밥, 담뱃진, 밀가루, 9) 아래 예들은 모두 사잇소리가 나서 後行 名詞가 硬音化되는 경우이나 表記上 사 이시옷이 介在되지 않은 것들도 많이 있다.

6 442 語文硏究 제32권 제2호(2004년 여름) 잿물, 술병, 뱃병, 귓병, 땟국, 말실수, 손버릇, 눈짓, 눈대중, 말재주, 손장난, 갈림길, 노름빚, 치맛바람, 춤바람, 술살, 우윳 살 라. 用度use 벼룻돌, 사냥개, 고깃배, 잠자리, 담뱃가게, 맥줏집, 안경집, 나 뭇집, 기름배, 쌀가마, 술잔, 세숫비누, 구둣솔, 공붓방, 신장, 물병, 약병, 술독, 성냥갑, 동냥자루, 책가방, 싸움닭, 다짐글, 씻김굿, 디딤돌, 속임수, 어림수, 붙임줄, 어둠상자, 웃음거리, 놀잇배, 출셋길, 주춧돌, 머릿돌, 곗돈, 술밥, 수돗물 Ⅲ. 한글 맞춤법 과 標準 發音法 에서의 사이시옷 한글 맞춤법 (1988)은 국어학 이론과 자료를 실제로 한 最終 成果物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학계에서 다룬 여러 국어 현상을 國家機關에서 체 계에 맞게 제시하여 국어 全般의 知識 總和라 할 만하다. 이에 당연히 合成名 詞 構成에 나타나는 사이시옷에 대한 맞춤법 규정도 아래와 같이 제4장 형태 에 관한 것 제4절 합성어 및 접두사가 붙는 말 제30항 에 제시하고 있다. (3) 제30항 사이시옷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받치어 적는다. 1. 순 우리말로 된 합성어로서 앞말이 모음으로 끝난 경우 (1)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는 것 고랫재, 귓밥, 나룻배, 나뭇가지, 냇가, 댓가지, 뒷갈망, 맷돌, 머릿기름, 모깃불, 못자리, 바닷가, 뱃길, 볏가리, 부싯돌, 선짓 국, 쇳조각, 아랫집, 우렁잇속, 잇자국, 잿더미, 조갯살, 찻집, 쳇바퀴, 킷값, 핏대, 햇볕, 혓바늘 (2) 뒷말의 첫소리 ㄴ, ㅁ 앞에서 ㄴ 소리가 덧나는 것 멧나물, 아랫니, 텃마당, 아랫마을, 뒷머리, 잇몸, 깻묵, 냇물, 빗물 (3) 뒷말의 첫소리 모음 앞에서 ㄴㄴ 소리가 덧나는 것 도리깻열, 뒷윷, 두렛일, 뒷일, 뒷입맛, 베갯잇, 욧잇, 깻잎, 나 뭇잎, 댓잎

7 사이시옷 敎育論 순 우리말과 한자어로 된 합성어로서 앞말이 모음으로 끝난 경우 (1)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는 것 귓병, 머릿방, 뱃병, 봇둑, 사잣밥, 샛강, 아랫방, 자릿세, 전셋 집, 찻잔, 찻종, 촛국, 콧병, 탯줄, 텃세, 핏기, 햇수, 횟가루, 횟배 (2) 뒷말의 첫소리 ㄴ, ㅁ 앞에서 ㄴ 소리가 덧나는 것 곗날, 제삿날, 훗날, 툇마루, 양칫물 (3) 뒷말의 첫소리 모음 앞에서 ㄴㄴ 소리가 덧나는 것 가욋일, 사삿일, 예삿일, 훗일 3. 두 음절로 된 다음 한자어 곳간(庫間), 셋방(貰房), 숫자(數字), 찻간(車間), 툇간(退間), 횟수 (回數) 이와 같이 국어에는 두 개의 명사가 결합하여 하나의 명사 곧 合成名詞가 되는 경우, 後行 名詞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발음되는 현상을 정확하게 표기 하기 위해 두 名詞 사이에 사이시옷인 ㅅ 을 삽입한다.10) 또 이와 관련하여 標準語 規定(1988)의 제2부 標準 發音法 의 제6장 경 음화 제28항 에서는 표기상으로는 사이시옷이 없더라도, 관형격 기능을 지니 는 사이시옷이 있어야 할(휴지가 성립되는) 합성어의 경우에는, 뒤 단어의 첫소리 ㄱ, ㄷ, ㅂ, ㅅ, ㅈ 을 된소리로 발음한다. 라고 규정하면서 다음의 예를 들었다. 10) 한편 사이시옷과 관련하여 標準語 規定(1988)의 제2부 標準 發音法 은 제7장 음의 첨가 제30항 에서 사이시옷이 붙은 단어의 발음법을 제시하고 있다. (i) 제30항 사이시옷이 붙은 단어는 다음과 같이 발음한다. 1. ㄱ, ㄷ, ㅂ, ㅅ, ㅈ 으로 시작하는 단어 앞에 사이시옷이 올 때에는 이들 자음만을 된소리로 발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사이시옷을 [ㄷ]으로 발 음하는 것도 허용한다. 냇가[내:까/낻:까], 샛길, 빨랫돌, 콧등, 깃발, 대팻밭, 햇살, 뱃속, 뱃전, 고갯짓 2. 사이시옷 뒤에 ㄴ, ㅁ 이 결합되는 경우에는 [ㄴㄴ]으로 발음한다. 콧날[콛날 콘날], 아랫니, 툇마루, 뱃머리 3. 사이시옷 뒤에 이 음이 결합되는 경우에는 [ㄴㄴ]으로 발음한다. 베갯잇[베갣닏 베갠닏], 깻잎, 나뭇잎, 도리깻열, 뒷윷

8 444 語文硏究 제32권 제2호(2004년 여름) (4) 문-고리[문꼬리], 눈-동자, 신-바람, 산-새, 손-재주, 길-가, 물-동이, 발-바닥, 굴-속, 술-잔, 바람-결, 그믐-달, 아침-밥, 잠-자리, 강-가, 초승-달, 등-불, 창-살, 강-줄기 결국 합성명사 구성에서 일반적으로 적어도 한 명사가 固有語이고 선행 명 사가 母音이거나 후행 명사의 첫소리가 ㄴ, ㅁ 인 경우에 된소리가 나거나 ㄴㄴ 또는 ㄴ 소리가 덧나면 국어 表記法上 사이시옷을 적으며, 사이시옷 이 있어야 하나 표기상 사이시옷을 적지 않는 경우에는 된소리로 發音하여야 한다. 즉 대가(代價)[대까], 교권(敎權), 여권(旅券), 대기권(大氣圈), 사건 (事件), 치과(齒科), 총무과(總務課), 시구(詩句), 회계법(會計法), 난치병 (難治病), 도수(度數), 차자(借字), 연하장(年賀狀), 일기장(日記帳), 채점 (採點), 위로조(慰勞調), 사기죄(詐欺罪), 사적(私的) 등 고유어가 전혀 없 거나 입김[입낌], 앞발, 길가, 손등, 등불, 솜이불[솜니불], 콩엿, 물약, 소독 약, 종착역, 신장염, 지식욕, 온천욕, 비상용, 휘발유, 정열, 태양열, 집일, 밭일 등 先行 名詞가 자음으로 끝난 경우, 또는 비단보(緋緞褓), 화염병(火 焰甁) 과 같이 두 경우에 모두 해당하는 합성명사에는, 비록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되거나 ㄴ 이 첨가되어 덧나는 등 발음의 변화가 있더라도 사이시 옷을 적지 않는다.11) 그런데 合成名詞 구성 성분이 모두 고유어이거나 고유어와 한자어이며 先 行 名詞가 모음으로 끝나더라도, 게거품, 개다리소반, 새장, 애꾸눈, 깨알 등과 같이 後行 名詞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안 나거나 덧나는 소리가 없는 경 우와, 나리꽃, 허리띠, 쇠뿔, 보리쌀, 배탈, 개펄 등과 같이 後行 名詞의 첫 소리가 본래 된소리나 거센소리인 경우에는 사이시옷을 적지 않는다(이희 승 안병희, 1994:112~113).12) 이와 같이 한글 맞춤법과 표준 발음법에서 다룬 사이시옷 항목은 주로 音 11) 그렇다고 한다면 한글 맞춤법 제30항 3. 은 漢字語에서도 사이시옷을 받치어 적었으므로 例外 規定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이들 여섯 단어들이 사이 시옷을 적지 않으면 실제 發音과 너무 동떨어지기 때문이라고 說明할 수는 있 을지 몰라도 이와 같은 여러 다른 예들을 고려한다면 再考해야 할 사항이다. 12) 後者는 音韻論的인 이유로 사이시옷을 표기하지 않을 뿐, 意味 關係를 고려한 다면 사이시옷이 개재될 수 있는 환경인 예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9 사이시옷 敎育論 445 韻 形態論的 문제를 고려하여 규정한 것으로 보인다. 음운론적인 접근은 實 際 發音과 音節 構成 및 音韻 變動 현상에 기댄 것이기에 그 정당성을 부여 받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합성명사의 구성 성분이 固有語냐 漢字 語냐 하는 形態論的인 접근은 예외 규정을 제시한 것만 보아도 그 정당성을 획득하기란 쉽지 않다. 또한 여러 합성명사 예를 통해 볼 때 그 음운 형태 론적 문제만이 아니라 統辭 意味論的인 문제도 함께 고려해야 하며 한편으 로는 後者가 더 본질적으로 사이시옷 添加 與否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일 례로 고깃배:고기배, 나뭇집:나무집, 잠자리[잠짜리]:잠자리 와 같이 發音의 實現 차이와 사이시옷 添加 차이가 意味의 차이를 수반하는 경우가 있다. 결 국 책임 있는 기관에서는 개별 단어마다 査定 작업을 철저히 거치고 모종의 合意를 이루어 모두 國語辭典에 반영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이에 대하여 국민 을 상대로 계속적으로 알려야 할 것이다. Ⅳ. 사이시옷 敎育 原則 앞에서 우리는 사이시옷과 사이시옷이 개재된 합성명사 구성이 충분히 규 명되기 위해서는 그 音韻 形態 統辭 意味論的인 考慮를 적절히 해야만 한 다는 것을 사이시옷에 대한 국어학적 논의와 한글 맞춤법, 표준 발음법 규정 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 장에서는 이 사이시옷을 어떻게 敎育할 것인가라는 敎育 方法에 집중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合成名詞 구성을 접하면서 우리는 항상 두 구성 성분 사이에 사이시옷을 넣어야 하는지 넣지 말아야 하는지 자주 고민하게 된다. 이는 위의 모든 國 語學的, 表記法的인 면을 모두 고려해서 최대한 오류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當爲性과 다른 차원으로, 이들 음운 형태 통사 의미론적인 조건이 각각 사이시옷에 대하여 必要條件일 뿐 充分條件은 되지 못한다는 實際性 또한 존 재한다는 것을 말해 준다.13) 이에 이 장은 合成名詞 구성에서의 사이시옷 첨가 여부에 대한 몇 가지 原則을 제시하여 사이시옷을 실제로 現場에서 교 13) 임홍빈(1981가=1998:338)에서는 사이시옷의 出現 方式이 아주 不規則하고 恣意的이어서 이를 통일적으로 해명한다는 것은 거의 絶望的으로 보이기까지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10 446 語文硏究 제32권 제2호(2004년 여름) 육하는 데 그 方法論으로서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 우리 교육 현장에서 문법 교육은 매우 皮相的이고도 斷片的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綜合的인 국어학적 지식을 요구하는 사이시옷에 대해 제대로 敎育한다는 것은 전혀 기대할 수 없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합성명사 구성에서 사이시옷을 介入하는 原則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첫째, 學校 文法은 規範 文法的인 성격이 강하므로 먼저 국가기관에서 제 정한 국어 표기법 및 표준 발음법 중 사이시옷과 관련된 항에 대한 熟知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들 규정에는 音韻論的, 形態 論的, 表記法的인 條件이 들어 있어 그 原理를 제대로 알고 있다면 웬만한 합성명사 구성에서의 사이시옷 문제는 해결되리라 본다. 둘째, 더 본질적인 문제로, 앞에서 누누이 强調한 것이지만, 사이시옷과 관련해서 합성명사 구성 성분 간에 나타나는 意味 關係 및 結合 意味를 정확 히 알고 있어야 한다. 즉 앞 (1), (2)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사이시옷이 개 재되지 않는 합성명사는 先 後行 名詞가 형상, 재료, 수단, 방법, 유형, 대상 의 의미 관계를 나타내고, 사이시옷이 介在되는 合成名詞는 그 의미 관 계가 시간, 처소, 기원, 소유, 용도 를 나타낸다는 것을 숙지해야 한다. 그 런데 합성명사의 많은 예들은 선 후행 명사의 의미 관계를 어떻게 認識하느 냐에 따라 사이시옷 介在 與否가 달리 파악되기도 하고 그에 따른 發音도 달 라져 그 表記 및 發音에 있어서 매우 어려운 점이 있다. 다음을 보자.14) (5) 가. 눈Ø사태, 고무Ø나무, 옹기Ø장수, 꿀Ø벌, 물Ø바다, 거미Ø줄, 과 일Ø접시, 돼지Ø고기, 개Ø다리, 개미Ø집, 감기Ø약, 수박Ø씨, 사 과Ø맛, 새Ø소리, 김장Ø배추, 쥐Ø덫, 농사Ø일, 염통Ø집(心室) 나. 신ㅅ장, 술ㅅ잔, 담배ㅅ가게, 벼루ㅅ돌, 맥주ㅅ집, 안경ㅅ집, 기름 ㅅ배, 쌀ㅅ가마, 물ㅅ병, 약ㅅ병, 술ㅅ독, 성냥ㅅ갑, 디딤ㅅ돌 다. 과일Ø바구니:과일ㅅ바구니, 사과Ø상자:사과ㅅ상자, 빨래Ø집게:빨 래ㅅ집게, 버선Ø장:버선ㅅ장, 기름Ø걸레:기름ㅅ걸레, 모Ø자리:모 14) 사이시옷과 관련된 많은 合成名詞들은 이미 拙稿(2002)에서 그 구성 성분 간 의 意味 關係를 고려하여 자세히 논의한 바 있다. Ø 은 先 後行 名詞 사이에 사이시옷이 介在되지 않음을 의미하고 ㅅ 은 사잇소리가 나 사이시옷이 개재됨 을 풀어 표시한 것이다.

11 사이시옷 敎育論 447 ㅅ자리, 마루Ø방:마루ㅅ방, 말Ø굽:말ㅅ굽, 말Ø솔:말ㅅ솔 라. 씨Ø닭:사냥ㅅ개, 노래Ø방:공부ㅅ방, 화장Ø비누:세수ㅅ비누, 구두 Ø약:구두ㅅ솔, 짐Ø수레:짐ㅅ배, 고기Ø배:고기ㅅ배, 꿈Ø자리/별Ø 자리:잠ㅅ자리, 개Ø구멍/쥐Ø구멍:단추ㅅ구멍15) 마. 물Ø뱀:물ㅅ새, 가위Ø다리:상ㅅ다리16), 우물Ø귀신:우물ㅅ귀신, 수 Ø나라:수ㅅ나라, 산Ø개구리:산ㅅ개구리, 산Ø박쥐:산ㅅ박쥐, 가슴 Ø살:가슴ㅅ살 바. 배Ø멀미:배ㅅ멀미17), 말Ø솜씨:말ㅅ솜씨, 담배Ø잎:담배ㅅ잎, 밤Ø 송이:밤ㅅ송이, 눈Ø송이:눈ㅅ송이18), 버선Ø발:버선ㅅ발 사. 쥐Ø불/도깨비Ø불:모기ㅅ불 아. 개Ø소리:모기ㅅ소리 자. 코Ø방귀:코ㅅ방귀 차. 국수Ø물:국수ㅅ물 위의 (5)는 合成名詞의 구성 성분 사이의 意味 關係 유형에 따라 사이시 옷의 개재 여부가 결정됨을 보인 것이다. (5가)의 合成名詞類는 유형, 대상 의 의미 관계로 사이시옷이 介在되지 않으나 (5나)의 합성명사류는 용도 의 의미 관계로 사이시옷이 개재된다. 그러나 (5다)를 보면, 그 구성 성분의 의 미 관계가 後行 名詞에 대하여 先行 名詞가 하나의 類型이나 對象으로 기능 하는 경우 과일Ø바구니, 사과Ø상자, 빨래Ø집게, 버선Ø장, 기름Ø걸레, 모Ø 자리, 마루Ø방, 말Ø굽, 말Ø솔 처럼 사이시옷이 개재되지 않지만, 후행 명사 에 대하여 선행 명사가 그 쓰임의 目的物이나 方向으로 기능하는 경우 과일 ㅅ바구니, 사과ㅅ상자, 빨래ㅅ집게, 버선ㅅ장, 기름ㅅ걸레, 모ㅅ자리, 마루ㅅ 방, 말ㅅ굽, 말ㅅ솔 과 같이 사이시옷이 개재된다19). 또한 (5라)와 같이 비 15) 단추ㅅ구멍 은 단추를 끼우게 된 구멍 과 단추를 달 때에 실을 꿰기 위하여 단 추에 뚫은 구멍 으로 각각 用度 와 處所 의 의미 관계를 이룬다. 16) 책상다리 는 한쪽 다리를 오그리고 다른 쪽 다리는 그 위에 포개어 얹고 앉은 자세를 의미하는데, 後行 成分인 다리 가 換喩를 겪었다 하더라도 그 의미 관 계는 手段, 方法 이므로 사이시옷이 介在되지 않는다. 17) 차멀미 는 類型, 對象 의 의미 관계만 가능하여 사이시옷이 개재되지 않는다. 18) 포도송이 는 類型, 對象 의 의미 관계로 사이시옷이 개재되지 않는다. 19) 버선장 은 용도 의 의미 관계인 (5나)의 신ㅅ장 을 고려하면 버선ㅅ장 처럼 사

12 448 語文硏究 제32권 제2호(2004년 여름) 슷한 합성명사 유형으로 판단되는 것들이 그 意味 關係의 인식 차이에 따라 사이시옷 介在를 달리 한다. 一例로 씨Ø닭:사냥ㅅ개, 짐Ø수레:짐ㅅ배 의 경 우, 각각 씨를 받기 위하여 기르는 닭, 사냥할 때 부리기 위하여 길들인 개 와 짐을 싣는 수레, 짐을 실어 나르는 배 의 의미로 그 意味 差異를 발견하 기 쉽지 않은데, 이들에 대해 그 意味 構造를 달리 파악한 결과 사이시옷 출 현 與否가 다르게 나타난 것이다. 한편 (5마, 바)는 유형, 대상 과 처소 의 意味 關係 또는 유형, 대상 과 기원 의 의미 관계로 인식하여 사이시옷의 개재가 달리 나타난 合成名詞類이 고20), (5사, 아)는 합성명사의 構成 成分 사이의 의미 관계가 형상 과 용도 또는 형상 과 기원 인 경우이다.21) (5자)의 코Ø방귀:코ㅅ방귀 는 각각 수 단, 방법 과 기원 또는 처소 의 의미 관계로, (5차)의 국수Ø물:국수ㅅ물 은 재료 와 기원 의 의미 관계로 달리 인식하여 사이시옷의 개재가 差異를 보이 이시옷이 介在되어야 하나 유형, 대상 의 의미 관계인 버선Ø장 을 標準國語大 辭典 (이하 표준 )을 포함한 많은 사전에서 인정하고 있다. 한편 기름걸레 는 기름기를 닦는 걸레 또는 기름을 묻혀서 물건을 닦는 걸레 이다. 後者는 수 단, 방법 의 의미 관계로 파악되므로 사이시옷이 개재되지 않으나, 前者는 용 도 와 유형, 대상 의 의미 관계가 모두 가능하여 사이시옷이 개재될 수도 있고 개재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 표준 은 사이시옷이 개재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 하고 있다. 이 외 (5다) 예들에서 빨래Ø집게, 모ㅅ자리, 마루Ø방, 말Ø굽 등 을 표준 은 표준어로 인정하고 있으며, 과일?바구니, 사과?상자 (? 는 Ø 와 ㅅ 이 결정되지 않은 狀態를 표시함) 등은 표제어로 등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後者의 예들도 충분히 한 단어라 판단된다. 이하 제시되는 合成名詞는 가장 공 신력이 있는 표준 을 기준 삼아 언급하기로 한다. 20) 그런데 표준 에서는 물Ø뱀, 물ㅅ새, 가위Ø다리, 상ㅅ다리, 우물Ø귀신, 수Ø 나라, 산Ø개구리, 산ㅅ박쥐, 가슴ㅅ살(5마)/배ㅅ멀미, 말ㅅ솜씨, 담배ㅅ잎, 밤 Ø송이, 눈ㅅ송이, 버선Ø발(5바) 등이 標題語로 登載되어 있다. 21) 그런데 개Ø소리 는 아무렇게나 지껄이는 조리 없고 당치 않은 말 을 비속하게 이르는 말로서 형상 의 意味 關係인 것은 분명하나, 모기?소리 는 모기가 날 아다닐 때 내는 소리 와 아주 가냘픈 소리 를 比喩的으로 이르는 말로 前者는 기원 의 의미 관계로 모기ㅅ소리 와 같이 사이시옷이 개재되지만 後者는 형상 의 의미 관계로 모기Ø소리 도 가능할 것 같다. 그러나 前者의 1차적 의미에서 後者의 2차적 의미로 意味의 擴張이 일어난 것으로 보면 모기ㅅ소리 만을 인 정하여도 문제될 것은 없다. 당연히 표준 에는 개Ø소리, 모기ㅅ소리 가 등재 되어 있다.

13 사이시옷 敎育論 449 는 예들이다.22) 결국 합성명사의 많은 예들은 先 後行 名詞의 의미 관계에 따라 사이시옷이 결정되고 그 의미 관계를 어떻게 認識하느냐에 따라 사이시 옷 介在 與否가 달리 把握되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위 두 原則, 즉 음운 형태 의미론적인 조건에 따른 國語 表記法 및 標準 發音法 을 익히고 따른다고 하지만, 앞에서 일부 살펴본 대 로 각각의 語彙에 대해 確信을 가질 수 없는 경우가 다반사이고 여러 경우를 고려하여도 다른 결과가 나오기도 하므로, 세 번째 원칙으로서 각각의 語彙 와 發音을 國語辭典에서 직접 確認하는 習慣을 가져야 한다. 이는 사이시옷 과 관련된 문제가 아니라 국어 어휘에 대한 全般的인 原則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표준 에 등재되어 있는 다음의 예들을 보자. (6) 가. 바다Ø짐승, 바다Ø지빠귀, 바다Ø제비, 바다Ø오리, 바다Ø수세미, 바다Ø빙어, 바다Ø사자, 바다Ø거북, 바다Ø낚시 나. 바다ㅅ개, 바다ㅅ소금, 바다ㅅ자갈, 바다ㅅ모래, 바다ㅅ고기, 바다 ㅅ말, 바다ㅅ게, 바다ㅅ사람, 바다ㅅ조개, 바다ㅅ새, 바다ㅅ장어, 바다ㅅ소리, 바다ㅅ바람 (7) 가. 머리Ø그물, 머리Ø글, 머리Ø글자, 머리Ø기사, 머리Ø댕기, 머리Ø 동이, 머리Ø말, 머리Ø빗, 머리Ø서방, 머리Ø소리, 머리Ø운 나. 머리ㅅ결, 머리ㅅ골, 머리ㅅ그림, 머리ㅅ기름, 머리ㅅ내, 머리ㅅ 니, 머리ㅅ돌, 머리ㅅ방, 머리ㅅ병풍, 머리ㅅ살, 머리ㅅ속, 머리ㅅ 수, 머리ㅅ수건, 머리ㅅ장, 머리ㅅ줄, 머리ㅅ짓 (6), (7)은 합성명사의 先行 名詞가 바다 와 머리 로 고정되어 있는 예들 인데, (6, 7가)의 합성명사들은 그 先 後行 名詞가 유형, 대상 의 의미 관 계를 이루어 사이시옷이 개재되지 않지만, (6, 7나)는 처소 와 기원 혹은 용도 의 意味 關係로 사이시옷이 개재된 경우이다. 이 두 경우 공히 선행 명 사가 그 의미상 後行 명사에 대하여 처소 나 기원 의 의미 관계를 가지면서 發音 또한 된소리로 나므로 그 사이에 사이시옷이 介在되는 것이 일반적인 것으로 파악되나 (6가), (7가)는 그 의미 관계를 달리 보거나 된소리로 發音 22) 표준 에서는 코ㅅ방귀, 국수Ø물 을 標準語로 인정하고 있다.

14 450 語文硏究 제32권 제2호(2004년 여름) 되지 않아 사이시옷이 개재되지 않는다. 이제 표준 에서 발췌한, 다음 合成名詞 예를 보자. (8) 가. 겨레Ø말, 겸사Ø말, 꼬리Ø말, 나라Ø말, 머리Ø말, 반대Ø말, 빠르 기Ø말, 소개Ø말, 심마니Ø말, 예사Ø말, 왜Ø말, 우리Ø말, 원시Ø 말, 인사Ø말, 토박이Ø말, 풀이Ø말, 흉내Ø말 나. 고사ㅅ말, 노래ㅅ말, 뒤ㅅ말, 먼데ㅅ말, 본디ㅅ말, 시체ㅅ말, 요새 ㅅ말, 우스개ㅅ말, 이제ㅅ말, 존대ㅅ말, 치레ㅅ말, 혼사ㅅ말, 혼자 ㅅ말 (8)은 합성명사의 後行 名詞가 말[語] 로 고정되어 있는 예들인데, 각기 발음상 ㄴ 이 덧나느냐(8나) 덧나지 않느냐(8가)로 구분되며 그 先 後行 名 詞 간의 의미 관계에 있어서 (8가)는 유형, 대상 으로, (8나)는 처소, 용도 등으로 파악된다. 결국 (6), (7), (8)의 합성명사들은 그 意味 關係 및 標準 發音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만 올바른 形態를 選擇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그 누구도 이에 대해 확신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님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에 우리는 각각의 語彙를 외우거나 국어사전에서 확인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한편 아래 (9)와 (10), (11)은 後行 名詞가 값[價] 과 길[道], 병(病) 인 합성명사 예들로 예외 없이 된소리가 나고 사이시옷이 개재되어 있다. (9) 가. 가중값, 감정값, 금값, 돈값, 몸값, 술값, 쌀값, 양념값, 이름값, 평균값 나. 경곗값, 고윳값, 교찻값, 극댓값, 극솟값, 근삿값, 기댓값, 나잇 값, 담뱃값, 대푯값, 덩칫값, 도맷값, 사냇값, 소릿값, 소맷값, 시셋값, 원잣값, 유횻값, 이바짓값, 절댓값, 진릿값, 찻값, 초깃 값, 최댓값, 최솟값, 킷값, 특윳값, 편찻값, 함숫값 (10) 가. 갈림길, 강변길, 고생길, 귀향길, 꼬부랑길, 꿈길, 등산길, 무덤 길, 밤길, 비탈길, 산길, 얼음길, 여행길, 자갈길, 저승길, 지름 길, 퇴근길, 포장길, 흙탕길 나. 가르맛길, 가욋길, 갓길, 고갯길, 귀갓길, 기찻길, 나그넷길, 나 뭇길, 농삿길, 답삿길, 도붓길, 두멧길, 뒷길, 등굣길, 뗏길, 마

15 사이시옷 敎育論 451 찻길, 모랫길, 바닷길, 뱃길, 벌잇길, 벼룻길, 사릿길, 사잇길, 아랫길, 윗길, 장삿길, 잿길, 전찻길, 찻길, 출셋길, 콧길, 하굣 길, 하룻길, 혼삿길, 후밋길 다. 고깃길, 공깃길, 굽잇길, 먼짓길, 빗길, 황톳길 (11) 가. 간질병, 계절병, 냉방병, 문둥병, 불면병, 선천병, 성인병, 신경 병, 어지럼병, 위장병, 잎마름병, 전염병 나. 각기병, 고도병, 공주병, 공해병, 기관지병, 난치병, 도시병, 몽 유병, 문화병, 불치병, 산후병, 상사병, 설사병, 소아병, 열대병, 열사병, 우주병, 울화병, 원자병, 월요병, 위병, 조루병, 조류병, 탄저병, 폐병, 풍토병, 피부병, 향수병, 현대병, 혈우병, 호흡기 병, 흑사병 다. 곱삿병, 귓병, 깜부깃병, 꽃가룻병, 다릿병, 미친갯병, 뱃병, 잎 말잇병, 쥣병, 콧병, 키다릿병, 허팟병 우선 (9)에서 (9가)는 表記上 사이시옷을 적을 수는 없지만 모두 된소리가 나는 경우이고, (9나)는 무조건 사이시옷을 적어야 바른 形態를 이루는 경우 이다. 이는 값 이 先行 名詞에 대해 意味上 유형, 대상 의 關係를 보이는 예 들도 일부 있지만 주로 기원, 용도 의 의미 관계를 이루는 경우가 많기 때문 에 ㅅ 이 고정된 것이라고 파악할 수 있다. (10) 또한 (10가)는 사이시옷을 적지 않지만 된소리로 發音되는 경우이고 (10나)는 사이시옷을 적어야 하는 경우이다. 이때의 길 은 先行 名詞에 대해 사이시옷을 적어야 하는 처소 및 기원, 용도 의 意味 關係를 가지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그런데 (10다)를 보 면 ((10가)의 꼬부랑길, 비탈길, 얼음길, 자갈길, 흙탕길 등도 마찬가지인 데) 그 意味 構造上 형상 및 유형, 대상 으로 파악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것 같으나 ㅅ 이 고착화된 형태에 類推되어 사이시옷이 添加된 것이다. (11)은 한자어인 後行 名詞 병(病) 이 ㅅ 전치성 때문에 (11나)처럼 한자 어인 先行 名詞와 결합한 경우뿐만 아니라 (11가)와 같이 表記上 사이시옷 을 적지 않는 경우 된소리로 發音해야 옳은 표현이고, (11다)와 같이 선행 명사가 고유어인 경우에는 사이시옷을 적어야 바른 형태가 된다. 이는 병 (病) 이 선행 명사에 대해 기원, 처소 의 의미 관계를 가지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23)

16 452 語文硏究 제32권 제2호(2004년 여름) 한편 김?밥 은 김 위에 밥을 펴 놓고 여러 가지 반찬으로 소를 박아 둘둘 말아 싸서 썰어 먹는 음식 으로 유형, 대상 이나 재료 의 意味 關係로 파악되 어 사이시옷이 쓰이지 않은 김Ø밥 이 되어야 하고 표준 에서도 그렇게 認定 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사이시옷이 介在된 [김빱] 으로 발음하고 있 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한편 비빔?밥 은 고기나 나물 따위와 여러 가지 양념 을 넣어 비빈 밥 으로 비빔국수, 비빔냉면 또는 볶음밥 과 마찬가지로 先 後行 名詞가 수단, 방법 의 의미 관계를 이루어 비빔Ø밥 이 되어야 하나 표 준 에서는 現實的인 發音을 重視하여 비빔ㅅ밥 을 인정하고 있다. 또한 처소 의 의미 관계를 보여 사이시옷이 介在된 땅ㅅ벌레 와 달리 유형, 대상 의 意 味 關係인 일Ø벌레, 책Ø벌레 는 사이시옷이 개재되지 않는 것이 一般的인데, 표준 에는 같은 유형인 공부?벌레 는 사이시옷이 개재된 공부ㅅ벌레 가 등 재되어 있다. 결국 사이시옷이 쓰이는 一定한 의미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없는 예들 중에는, 김밥 과 같이 많은 이들이 사이시옷 쓰임을 擴大 適用 하려는 것이 여전히 현실적으로 反影되지 않기도 하고, 비빔밥 처럼 사잇소 리가 나는 것으로 파악되어 국어 표기 및 표준 발음으로 認定되기도 하며, 공붓벌레 같이 그 意味 關係 및 發音 表記가 서로 合意點을 찾지 못하여 一 方的으로 한 형태를 인정해 버리기도 한다. 그만큼 사이시옷은 어려운 대상 이므로 재차 강조하는 바 각각의 語彙와 發音을 國語辭典에서 직접 確認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Ⅴ. 사이시옷 敎育 方案 앞 장에서는 合成名詞 構成에 나타나는 사이시옷을 실제로 敎育 現場에서 교육하는 데 하나의 方法論으로서 사이시옷 介在 原則 세 가지를 제시해 보 았다. 이 장에서는 위 논의를 참고하여 구체적인 敎育 方案을 모색하고자 한 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이시옷 또는 합성명사를 文法 科目 교육 과정 중 언 제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이는 다음에서 제시한 1학년부터 12학년까지 23) 이 외에 임홍빈(1981가=1998:329~331)에는 가루, 국, 바닥, 조각 등 106개의 ㅅ 전치 명사를 제시하고 있다. 이들 ㅅ 전치 명사에 대해 김창섭 ( )에서는 그 의미와 관련해서 場所나 方向, 時間, 起源 표현을 앞에 두게 됨으로써 ㅅ 이 고착되었다고 推測하고 있다.

17 사이시옷 敎育論 453 의 文法 敎育 內容을 보면 간단하게 언급할 사항이 아니다. (12) 가. 1학년 가) 한글 낱자의 音價를 안다. 나) 우리말이 있음을 알고, 우리말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지닌다. 나. 2학년 가) 子音과 母音을 구별한다. 나) 문장 안에서 꾸며주는 말의 기능을 안다. 다) 고운말을 사용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다. 3학년 가) 우리말에는 語順이 있음을 안다. 나) 우리말에는 높임말이 있음을 안다. 다) 이어주는 말의 기능을 안다. 라) 바른말을 사용하는 태도를 가진다. 라. 4학년 가) 用言의 기본형을 안다. 나) 文章의 종류를 안다. 다) 語彙의 개념을 안다. 라) 낱말과 낱말 사이의 類義 관계, 反意 관계, 下意 관계를 안다. 마) 文化遺産의 우리말과 우리글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지닌다. 마. 5학년 가) 言語가 創造的으로 쓰임을 안다. 나) 우리말에는 時間을 표현하는 말이 있음을 안다. 다) 文章 成分의 개념과 기능을 안다. 라) 標準語와 方言의 개념을 안다. 마) 공식적인 상황에서 표준어를 사용한다. 바) 상황에 따라 방언과 표준어를 구별해서 사용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바. 6학년 가) 언어에는 規則이 있음을 안다. 나) 언어가 記號임을 안다. 다) 固有語와 漢字語, 外來語, 外國語의 개념을 안다.

18 454 語文硏究 제32권 제2호(2004년 여름) 라) 문장과 문장 사이의 連結 관계를 안다. 마) 標準發音法에 맞게 발음한다. 바) 상황에 따라 표준발음으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사. 7학년 가) 音聲言語와 文字言語의 관계를 안다. 나) 音節의 개념을 안다. 다) 形態素와 낱말의 개념을 안다. 라) 隱語, 專門語, 俗語, 卑語, 流行語의 개념을 안다. 마) 同音異議語와 多義語의 개념을 안다. 바) 談話의 구성을 안다. 사) 국어를 醇化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아. 8학년 가) 언어의 社會性을 안다. 나) 언어의 歷史性을 안다. 다) 국어의 音韻體系를 안다. 라) 국어의 造語法을 안다. 마) 慣用語의 개념을 안다. 바) 發話의 개념을 안다. 사) 국어 사용에서 발견되는 문제를 파악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자. 9학년 가) 南北韓 言語의 차이를 안다. 나) 국어의 音韻變動規則을 안다. 다) 品詞의 분류기준과 각 품사의 특성을 안다. 라) 각 文章成分의 특성과 문장의 구성원리를 안다. 마) 문장의 구조로 말미암아 意味가 여러 가지로 해석되는 현상 을 안다. 바) 맞춤법에 맞게 국어를 사용한다. 사) 맞춤법에 맞게 국어를 사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차. 10학년 가) 언어와 주변 세계의 관계를 안다. 나) 국어의 槪略的인 역사를 안다. 다) 文法 要素의 기능을 안다.

19 사이시옷 敎育論 455 라) 문장의 짜임새를 안다. 마) 場面에 따른 表現 方式을 안다. 바) 文法에 맞게 국어를 사용한다. 사) 문법에 맞게 국어를 사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아) 국어를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카 학년 가) 言語와 國語 ① 언어의 本質, ② 언어와 人間, ③ 국어와 國語文化 나) 국어 알기 ① 音韻의 체계와 변동, ② 單語의 갈래와 형성, ③ 國語와 語彙, ④ 文章의 구성요소와 짜임새, ⑤ 문장과 談話 다) 국어 가꾸기 ① 국어 사용의 規範, ② 정확한 國語生活, ③ 국어 사랑의 態度 우리는 고유어 한자어의 개념을 알고 標準 發音法 에 맞게 발음할 수 있 도록 교육을 받는 6학년 때부터 서서히 사이시옷이 개재된 合成名詞에 대해 그 표기 및 발음을 단편적이나마 설명하면서 사이시옷에 대한 具體的이고도 綜合的인 敎育은 9학년 때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본다. 즉 9학년은, 낱말 곧 單語를 이루고 있는 요소를 알아보고 그 構造에 따라 단어의 種類를 나누며 국어의 造語法에 따라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교육을 받은 8학년을 거쳐, 국 어의 音韻變動規則을 알고 맞춤법에 맞게 국어를 사용하도록 교육하는 과정 이므로 音韻 形態 統辭 意味論的인 고려를 적절히 해야 하는 사이시옷 표 기 및 사잇소리 發音 敎育이 이루어지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사이시옷 表記와 사잇소리 發音에 대한 지금까지의 내용을 어떻게 교수요목화하여 가르칠 것인가? 國語科 文法 敎育에서 사이시 옷에 대한 교육을 하려면 구체적인 지식을 세목화하는 일이 필요한데 우리는 다음과 같이 敎授要目을 나누어 제시한다. 단, 본고에서는 學年別 위계화의 적용 방안에 대해서는 논하지 않으며 총체적인 사이시옷 지식을 어떻게 단계 별로 位階化 細目化할 것인가의 敎授要目만을 간략히 제시하기로 한다.24) 24) 아래의 敎授要目은 익명의 심사위원 한 분이 제안한 사이시옷 교수요목 설정

20 456 語文硏究 제32권 제2호(2004년 여름) (13) 가. 사이시옷의 形態 音韻論的 현상을 탐구한다.(교육용 용례 제 시 방울새, 달동네, 벌집) 나. 사이시옷의 統辭 意味論的 현상을 탐구한다. 가) 사이시옷 非介在 유형을 탐구한다.(교육용 용례 제시 꼬마 전구, 새우등, 기와집, 고무신, 전기구이, 매사냥, 옹기장수, 개다리, 감기약) 나) 사이시옷 介在 유형을 탐구한다.(교육용 용례 제시 예삿일, 어젯밤, 뱃놀이, 뒷날개, 공깃밥, 콧물, 나뭇가지, 우윳살, 담뱃가게, 나뭇집, 세숫비누, 기댓값, 진릿값, 갓길, 출셋길, 뱃병, 귓병) 다) 위 유형의 例外 유형을 수집하고 탐구한다.(교육용 용례 제 시 곳간(庫間), 셋방(貰房), 찻간(車間), 툇간(退間), 횟수 (回數)/代價[까], 大氣圈[꿘], 齒科[꽈], 會計法[뻡], 難治病 [뼝], 年賀狀[짱], 採點[쩜], 慰勞調[쪼], 詐欺罪[쬐]) 라) 위 유형에도 불구하고 혼동 유형을 수집하고 탐구한다.(교 육용 용례 제시 빨래집게/빨랫집게, 고기배/고깃배, 물뱀/ 물새[물쌔], 배벌미/뱃멀미, 국수물/국숫물, 바다짐승/바닷 개, 머리기사/머릿기름, 반대말/본딧말, 김밥/김밥[김빱], 비빔밥/비빔밥[비빔빰], 공부벌레/공붓벌레) 다. 사이시옷 表記와 發音 현상의 상관관계를 탐구한다.(교육용 용례 제시 냇가[내:까/낻까], 콧날[콛날 콘날], 배갯잇[배갣닏 배갠 닏]) 가) 사이시옷에 관련된 맞춤법 규정과 표준발음법 규정을 학습 한다. 나) 표기와 발음의 적용 예와 예외 사례를 이해한다. 다) 辭典을 통해 사이시옷 표기와 발음을 이해한다. 라. 사이시옷의 歷史的 變遷을 이해한다. 방안(예) 를 絶對的으로 參照하여 제시한 것이다. 재차 감사의 뜻을 올린다.

21 사이시옷 敎育論 457 Ⅵ. 結 論 본고는 國語 敎育에 있어서 그 對象 및 內容에 대한 철저한 論議가 있어야 만 일정한 교육 목표, 과정, 방법,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고, 교육 내 용 중 하나인 合成名詞에 나타나는 사이시옷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2장에 서는 지금까지 國語學에서 사이시옷을 어떻게 연구하였는지 알아보고 3장에 서는 그 학문적 결과가 國語 表記法 規定에 어떻게 반영이 되어 있는지 고찰 해 보았다. 4장에서는 위 연구 결과와 규정을 토대로 사이시옷의 表記 및 發 音 문제를 3가지 原則에 依據하여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제시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위 논의들을 참고하여 구체적인 敎育 方案을 모색해 보았다. 사이시옷 介在의 變異는 世代 方言 個人에 따른 差異 및 隨意性 등에 기 인한다(김창섭, 1996:45~48). 또한 사이시옷을 形態論이나 音韻論의 規則 的인 現象으로 파악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우선 국가에서 規定한 한글 맞춤 법 원리 및 標準 發音法을 정확히 익혀야 하고, 합성명사의 구성 성분 간의 形態와 意味 關係 및 結合 意味를 바르게 파악해야 한다. 이로써 사이시옷에 대해 表記와 發音 및 音韻 形態 統辭 意味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終局에는 각각의 합성명사 형태를 國語辭典에서 찾아 확인하는 것이 사이시옷을 표기하고 사잇소리를 발음하는 데 최대한 誤謬를 줄이는 방법이 라 하겠다. 이는 사이시옷과 관련된 문제만이 아니라 국어 語彙 전반에 대해 서도 絶對的으로 요구되는 우리의 習慣이기도 하다. 한편 이러한 논의를 종 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제7차 교육과정의 國語科 文法 敎育 內容을 검토한 결 과, 6학년 때부터 서서히 사이시옷이 介在된 合成名詞에 대해 단편적이나마 설명을 하면서 9학년 때 구체적이고도 종합적으로 사이시옷 介在 原則 및 事 例들을 제시해 교육할 것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총체적인 사이시옷 지식을 단계별로 위계화 세목화한 敎授要目을 간략하게 제시해 보았다.

22 458 語文硏究 제32권 제2호(2004년 여름) 參 考 文 獻 고영근(1987), 표준 중세국어문법론, 탑출판사, p.190. 김인균(2002), 합성명사의 의미 관계와 사이시옷에 대하여, <한국어 의미 학> 11, 한국어의미학회, pp (2003), 관형 명사구의 구조와 의미 관계, <국어학> 41, 국어학회, pp 김창섭(1996), 국어의 단어형성과 단어구조 연구, 태학사, pp 盧命完 朴泳穆 權敬顔(1988), 國語科 敎育論, 甲乙出版社. 문화관광부 한국어세계화재단(2002), 한국어 발음 교육 한국어교육 총서 1, 한림출판사. 박영순(1998), 한국어 문법교육론, 박이정, p.84. 方仁泰(2003), 21세기 韓國語 敎育의 指向, <語文硏究> 120號, 韓國語文 敎育硏究會, pp 송기중(1992), 현대국어 한자어 구조, <한국어문> 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pp 안병희(1968), 中世國語의 屬格語尾 -ㅅ 에 對하여, 심악 이숭영 박사 송 수기념사업위원회 편, 이숭녕 박사 송수기념 논총, 乙酉文 化社, p.344. 이강훈(1976), 국어의 복합어 및 한자어 내부에서 일어나는 경음화 현상, <논문집> 5, 서울여대, pp.37~58. 이관규(1999), 학교 문법론, 월인. 李珖鎬(1993), 중세 국어의 사이시옷 문제와 그 해석 방안, 서울대 대학 원 국어연구회 編, 國語史 資料와 國語學의 硏究, 文學과 知性社, pp 李基文(1972), 國語史槪說, 탑출판사, p.155., p.120., p.209. 李道榮(2003), 國語 知識 敎育의 현실과 혁신적 改善 方案 연구, <語文硏 究> 120號, 韓國語文敎育硏究會, pp 李崇寧(1961), 中世國語文法, 乙酉文化社, p.88. 이재인(1991), 국어 복합명사 구성의 이해, 국어학의 새로운 인식과 전

23 사이시옷 敎育論 459 개, 민음사, pp 이희승 안병희(1994), 고친판 한글 맞춤법 강의, 신구문화사, pp 임홍빈(1981가), 사이시옷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國語學> 10, 國語學會, pp.1 35.( 국어 문법의 심층 2 (1998), 太學社, pp.307 ~340. 재수록) (1981나), 존재 전제와 속격 표지 {의}, <언어와 언어학> 7, 외대 언어연구소, pp ( 국어 문법의 심층 2 (1998), 太學 社, pp 재수록) 全哲雄(1990), 사이시옷, 서울대 대학원 국어연구회 편, 국어연구 어디 까지 왔나, 동아출판사, pp 한재영 외(2002), 한국어 교육 총서2 한국어 교수법 개발 최종 보고서, 문화관광부 한국어세계화재단. 허 웅(1968), 국어음운학, 정음사, p.335., p.392. (1975/1983), 우리 옛말본, 샘문화사.

24 460 語文硏究제 32 권제 2 호 (2004 년여름 ) ABSTRACT A Study on Epenthetic s (- ㅅ -) Education Kim, In-kyun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a epenthetic s (-ㅅ -) in compound nouns which is one of Korean education contents. First of all I inquire how to study on epenthetic s (-ㅅ-) in Korean lingustics at present. And I consider how these study consequences is reflected in Korean orthography. At last I present three-way principles on the orthographys and pronunciations of epenthetic s (- ㅅ-) on the basis of these study consequences and rules. First, we have to practice the rule of Korean orthography and standard pronunciation exactly. Second, we have to grasp the forms, semantic relations and combinational meaning in compound nouns correctly. Third, we have to seek and confirm every compound nouns in Korean dictionary ultimately. Meanwhile I proposed teaching the principles and instances of a epenthetic s (- ㅅ-) in the ninth grade, and presented a epenthetic s (-ㅅ -) syllabus.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자음과모음 1. 자음체계 조음방법 조음위치 입술소리 ( 순음 ) 잇몸소리 ( 치조음 ) 센입천장소리 ( 경구개음 ) 여린입천장소리 ( 연구개음 ) 목청소리 ( 후음 ) 예사소리 파열음 된소리 안울림소리 울림소리 파찰음 마찰음 비음유음 거센소리예사소리된소리거센소리예사소리

자음과모음 1. 자음체계 조음방법 조음위치 입술소리 ( 순음 ) 잇몸소리 ( 치조음 ) 센입천장소리 ( 경구개음 ) 여린입천장소리 ( 연구개음 ) 목청소리 ( 후음 ) 예사소리 파열음 된소리 안울림소리 울림소리 파찰음 마찰음 비음유음 거센소리예사소리된소리거센소리예사소리 풀백현대문법 풀백현대문법 1 음운과음운변동 음운의개념과체계 1. 개념 : 말의뜻을구별해주는소리의가장작은단위 2. 체계 음운 분절음운 ( 음소 ) 비분절음운 ( 운소 ) 마디로나눌수있는음운, 즉자음과모음 마디로나눌수없는음운, 즉장단과억양 마늘 과 하늘 은 ㅁ 과 ㅎ 에의하여서로다른의미를가진단어가되고, 달 과 돌 은 ㅏ 와 ㅗ 에의하여서로다른의미를가진단어가된다.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393 語文論文 한국어 교육을 위한 -었다가 의 文法 記述 吳 敬 淑 (西江大 韓國語敎育院 專任講師) 要約 및 抄錄 이 논문은 한국어 교육을 위한 內容學的 硏究의 一環으로 -었다가 의 문법을 기술하는 것을 目的으로 한다. -었다가 는 連結語尾 -다가 에 선어말어미 -었- 이 결합한 형식으로, 正確한 사용이 쉽지 않아 외국인 학습자의 誤謬가 頻繁하 다. 그러나

More information

1수준

1수준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ㄱ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2 3 4 5 6 7 8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ㄱ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10 11 12 13 14 15 16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More information

수능에문법더하기 3 다음중이중피동이사용된사례가아닌것은? 1 창문이커튼으로가려졌다. 4 < 보기 > 는외래어표기법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제시된발음정보를탐구했을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2 산너머에구름이보여졌다. 것은? 3 그녀의기억속에서잊혀졌다. 4 그사기꾼이경찰에게잡혀

수능에문법더하기 3 다음중이중피동이사용된사례가아닌것은? 1 창문이커튼으로가려졌다. 4 < 보기 > 는외래어표기법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제시된발음정보를탐구했을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2 산너머에구름이보여졌다. 것은? 3 그녀의기억속에서잊혀졌다. 4 그사기꾼이경찰에게잡혀 이름 학년반번 < 보기 > 에서선생님의질문에대한답변으로적절하지않은 < 보기 > 의설명에맞는용례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2 것은? [3점] 보기 보기 가 -뱅이: 버릇이나성질이지나친사람을낮잡아부선생님 : 고유어의경우사잇소리현상이일어나름의의미를더함. 는것을표시하기위해합성어의앞말이모음으나 -둥이: 귀여움, 어린이의의미를더함. 로끝났을때는 ㅅ 받침을적습니다. 하지만합다

More information

제1장 권규호의 공무원 국어 제2장 제3장 제4장 음운론 1 음운과 음성 1. 음운의 개념과 종류 (1) 음성과 음운 ① 음성 : 의사소통을 위해 사람의 발음기관을 통하여 나오는 물리적 말소리 음성이란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소리를 말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휘파람 소리

제1장 권규호의 공무원 국어 제2장 제3장 제4장 음운론 1 음운과 음성 1. 음운의 개념과 종류 (1) 음성과 음운 ① 음성 : 의사소통을 위해 사람의 발음기관을 통하여 나오는 물리적 말소리 음성이란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소리를 말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휘파람 소리 제 1 장 음운론 1 음운과음성 2 국어의음운체계 3 음절과제약 4 음운변동 제1장 권규호의 공무원 국어 제2장 제3장 제4장 음운론 1 음운과 음성 1. 음운의 개념과 종류 (1) 음성과 음운 ① 음성 : 의사소통을 위해 사람의 발음기관을 통하여 나오는 물리적 말소리 음성이란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소리를 말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휘파람 소리 같은 것도 음성으로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359 語文論文 現地化 敎材의 單元 構成 방안 인도네시아 대학권 한국어 교재의 경우 安 慶 華 趙 顯 龍 (서울大 硏究員 慶熙大 敎授) 要約 및 抄錄 본 연구에서는 인도네시아 대학에서 사용할 교재인 인도네시아인을 위한 종 합 한국어 의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韓國語 現地化 敎材의 단원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특성을 살폈다. 인도네시아 대학의 한국어 학습용 교재에서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Q. < 보기 > 는사이시옷표기조건에관한학습활동지의일부이다. 학습한결과를 정리한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 보기 > 1 개-+살구 구성은 1단계를만족시키지못하므로 개살구 라고쓴다. 2 총무+과 구성은 2단계를만족시키지못하므로 총무과 라고쓴다. 3 만두+국 구성은 1, 2

Q. < 보기 > 는사이시옷표기조건에관한학습활동지의일부이다. 학습한결과를 정리한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 보기 > 1 개-+살구 구성은 1단계를만족시키지못하므로 개살구 라고쓴다. 2 총무+과 구성은 2단계를만족시키지못하므로 총무과 라고쓴다. 3 만두+국 구성은 1, 2 26. 한글맞춤법 2 연인도아닌그렇게친구도아닌어색한사이가싫어져나는떠나리 ~ 제30항사이시옷은다음과같은경우에받치어적는다. 1. 순우리말로된합성어로서앞말이모음으로끝난경우 (1) 뒷말의첫소리가된소리로나는것나룻배나뭇가지냇가맷돌바닷가 (2) 뒷말의첫소리 ㄴ, ㅁ 앞에서 ㄴ 소리가덧나는것아랫니텃마당뒷머리잇몸냇물빗물 (3) 뒷말의첫소리모음앞에서 ㄴㄴ 소리가덧나는것뒷일깻잎나뭇잎댓잎

More information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초등학교 학년 별책부록 호 www.nobelsangi.com 듣기와 말하기 first [f ;Rst 퍼-스트] 첫째 third [^ ;Rd 써-드] 셋째 second [s k nd 세컨드] 둘째 fourth [f ;R^ 포-쓰] 넷째 fifth [fif^ 피프쓰] 다섯째 seventh [s vân^ 세븐쓰] 일곱째 sixth [siks^ 식스쓰] 여섯째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KD2004-31-01.hwp

KD2004-31-01.hwp 韓 國 敎 育 초 중등학교 학교훈육에 대한 종합적 분석과 대책 수립에 관한 연구 1) 성 병 창 강 창 동 황 희 숙 Ⅰ. 서 론 Ⅱ. 연구모형과 연구방법 Ⅲ. 학교 훈육 문제행동 발생 정도 Ⅳ. 학교 훈육문제행동 원인변인의 영향력 분석 Ⅴ. 학교 훈육문제행동 발생 경로 분석 Ⅵ. 논의 및 대책수립 제언 요 약 이 연구는 초 중등학교에서 훈육문제 행동의 발생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제1 부 제2부 제1 부 과학적 탐구기능 창의적 기능 창의적 성향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간단한 기계와 도구 활용하기 멀리 보내기 변화시키기 띄우기 붙이기 궁금한 것 알아가기 적절한 측정 유형 선택하기 적절한 측정 단위 선택하기 적합한 측정 도구 사용하기 측정 기술 적절하게 적용하기 알고 있는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No Title

No Title Ⅲ 金 Ⅰ Ⅱ Ⅰ Ⅰ Ⅰ Ⅰ ~ Ⅰ Ⅰ Ⅰ Ⅰ Ⅰ Ⅰ Ⅱ Ⅱ Ⅱ Ⅱ Ⅱ Ⅱ Ⅱ ~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Ⅰ Ⅰ ] Ⅰ Ⅰ Ⅰ Ⅱ ~ Ⅱ Ⅱ Ⅱ Ⅲ Ⅲ Ⅴ Ⅴ

More information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구 분 평서형 감탄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격식체 비격식체 해라하게하오하십시오해해요 - 다 - 네, - ㅁ세 - 구나 - 구먼 - 구려 - 냐, - 니 - 는가, - 나 - 어라 - 게 - 자 - 세 - 오 - ㅂ니다 - 어, - 지 - 어요, - 지요 - 어, - 지, - 군 - 어요, - 지요, - 군요 - 오 - ㅂ니까 - 어, - 지 - 어요, - 지요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9 주차. 경음화 들어가기 학습내용 경음화의개념 경음화의종류 : 필수적경음화, 수의적경음화 학습목표 경음화에는두종류가있음을안다. 두종류의경음화의차이는음운적환경의차이임을안다. 음운적환경에따른두경음화의원리와특성을안다. 필수적경음화는음소배열제약을지키기위한음운적행위임을안다. 수의적경음화는첨가에의한사잇소리현상임을안다. 9 주차. 경음화 학습하기 Ⅰ: 경음화의환경과그에따른경음화의종류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해외금융계좌내지뉴

해외금융계좌내지뉴 Foreign Financial Accounts Reporting Foreign Financial Accounts Reporting Contents 1 2 Foreign Financial Accounts Reporting 3 4 5 01 01 Foreign Financial Accounts Reporting 02 Foreign Financial Accounts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제 2 장발음의기초개념 - 9 -

제 2 장발음의기초개념 - 9 - 제 2 장발음의기초개념 - 9 - 한국어발음과문법 The Korean Pronunciation and Grammar 2.1. 음향, 음성, 음운 2.1.1. 음향 ( 音響, sound) 1 자연계에존재하는대부분의소리와울림으로비분절적소리이다. 2 사람의울음소리, 기침소리, 재채기등도음향에속한다. 3 비분절음으로의미를변별하는기능이없다. 2.1.2. 음성 ( 音聲,

More information

CONTENTS. 002 004 006007 008 009 010011 012 020

CONTENTS. 002 004 006007 008 009 010011 012 020 2014.11 031) 379-6902, 6912 1600-1004 http://buy.lh.or.kr CONTENTS. 002 004 006007 008 009 010011 012 020 교통망도 토지이용계획도 동탄2 신도시 토지공급안내 일반상업용지 근린상업용지 근린생활시설용지 업무시설용지 주차장용지 유통업무설비용지 토지이용계획 동탄2신도시, 교통에 날개를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1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주 830516 입주자격소득초과 2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연 711202 입주자격소득초과 3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이 * 훈 740309 입주자격소득초과 4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이 * 희 780604 입주자격소득초과 5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안 * 현

More information

< 이 모음동화 > 1. 개념 : 모음과모음사이에서일어나는동화현상으로한모음이다른모음을닮아가 는현상. 전설모음 ㅣ 앞뒤에서모음이변하는현상. 2. 환경 1) 이-역행동화 / 움라우트 : 후설모음 + [C, -설정성] + 이 / ㅣ 연쇄에서후설모음 [ ㅏ, ㅓ, ㅗ, ㅜ ]

< 이 모음동화 > 1. 개념 : 모음과모음사이에서일어나는동화현상으로한모음이다른모음을닮아가 는현상. 전설모음 ㅣ 앞뒤에서모음이변하는현상. 2. 환경 1) 이-역행동화 / 움라우트 : 후설모음 + [C, -설정성] + 이 / ㅣ 연쇄에서후설모음 [ ㅏ, ㅓ, ㅗ, ㅜ ] < 제 11 강 > 제21항 위에서지적한이외의자음동화는인정하지않는다. 감기 [ 감 : 기 ]( [ 강 : 기 ]) 옷감 [ 옫깜 ]( [ 옥깜 ]) 있고 [ 읻꼬 ] ( [ 익꼬 ]) 꽃길 [ 꼳낄 ]( [ 꼭낄 ]) 젖먹이 [ 전머기 ]( 점머기 ]) 문법 [ 문뻡 ]( [ 뭄뻡 ]) 꽃밭 [ 꼳빧 ]( [ 꼽빧 ]) < 조음위치동화 >( 표준발음으로인정하지않음

More information

Á¦190È£(0825).hwp

Á¦190È£(0825).hwp 국가물류정책의 통합 조정 기능이 필요하다 문화도 경제다 미국의 선박 밸러스트 수( ) 규제 동향 최근 세계 양식업의 명암 35,000 31,564 30,000 23,040 25,000 20,000 15,000 10,149 9,486 10,743 9,373 금액(US$M il.) 중량(천 M/T) 10,000 5,000 5,590 1,646 452 137 -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한국어 문법론(제1차 시) 한국어 문법론 개 요 * 주제 제1장 한국어 문법의 개요 제2장 문장의 구조 제3장 문장 성분(주어, 목적어) * 학습 내용 1. 강의 개요, 강의 목표 2. 한국어 문법의 개요 3. 문장의 구조 : 어순, 기본 문형 4. 문장 성분 1 주어, 2 목적어 * 학습 목표 1. 한국어의 특징과 문법, 문장 구조를 안다. 2. 한국어 문장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교육과학기술부 고 시 제 20 11-50 1호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0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3조의2에 의거하 여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다음과 고시합니다. 2011년 11월 16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유

교육과학기술부 고 시 제 20 11-50 1호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0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3조의2에 의거하 여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다음과 고시합니다. 2011년 11월 16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 501호 별책 3 특수교육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 시 제 20 11-50 1호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0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3조의2에 의거하 여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다음과 고시합니다. 2011년 11월 16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유치원 및 기본 교육과정은

More information

1 (1) 14 (2) 22 (3) 32 41 49 2 (1) 56 (2) 61 (3) 68 72 83 3 (1) 90 (2) 97 (3) 110 124 129 4 (1) 136 (2) 139 (3) 146 170 175 5 (1) 182 (2) 195 (3) 205 210 217 219 252 258 262 264 266 1 (1) (2) (3) 10 (1)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住居環境 韓國住居環境學會誌 第 11 卷 1 號 ( 通卷第 20 號 ) pp. 159~172 투고 ( 접수 ) 일 : 2013.02.28. 게재확정일자 : 2013.04.04. The change of housing choice by characteristics of the Baby Boomers Lee, Yong-Seok Park, Hwan-Yong Abstract

More information

목 과 속 종 뼈점수 % 뼈점수마리수 % 마리수 우제목 사슴 큰꽃사슴 큰꽃사슴 63 22.5% 사슴 누렁이 1 0.4% 큰뿔사슴 넓적큰뿔사슴 13 4.6% 상원큰뿔사슴 2 0.7% 소 소 첫소 3 1.1% 물소 물소 8 2.9% 돼지 돼지 멧돼지 23 8.2% 기제목 말 말 상원말 15 5.4% 코뿔이 쌍코뿔이 큰쌍코뿔이 127 45.4% 식육목 개 이리 이리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382EBBE7C0D5BCD2B8AE20C7F6BBF32E687770>

<382EBBE7C0D5BCD2B8AE20C7F6BBF32E687770> 8. 사잇소리 현상 국어 단어 중에는 두 개의 형태소 또는 단어가 합쳐져서 합성어가 될 때, 뒤의 예사소리 가 된소리로 변하는 일이 있다. 이러한 현상을 사잇소리 현상이라고 한다. 이를 표시하기 위하여 합성어의 앞말이 모음으로 끝났을 때에는 받침으로 사이시옷을 적어야 한다. 다음은 이러한 사잇소리 현상이 일어나는 예이다. 촛불(초 +불) [초뿔] 밤+길 [밤낄]

More information

한국어의형태소분석 최호철 ( 고려대 ) 1. 언어 언어 ( 言語 ) 는소리와뜻이결합된것이므로음성만있는것이라면그것은언어가아닌 허언 ( 虛言 ) 이나헛소리라할수있고뜻만있는것이라면그것역시언어가아닌묵언 ( 默 言 ) 이나생각또는마음이라할수있을것이다. 1) 소리만있다면? 허언

한국어의형태소분석 최호철 ( 고려대 ) 1. 언어 언어 ( 言語 ) 는소리와뜻이결합된것이므로음성만있는것이라면그것은언어가아닌 허언 ( 虛言 ) 이나헛소리라할수있고뜻만있는것이라면그것역시언어가아닌묵언 ( 默 言 ) 이나생각또는마음이라할수있을것이다. 1) 소리만있다면? 허언 한국어의형태소분석 최호철 ( 고려대 ) 1. 언어 언어 ( 言語 ) 는소리와뜻이결합된것이므로음성만있는것이라면그것은언어가아닌 허언 ( 虛言 ) 이나헛소리라할수있고뜻만있는것이라면그것역시언어가아닌묵언 ( 默 言 ) 이나생각또는마음이라할수있을것이다. 1) 소리만있다면? 허언 ( 虛言 ), 헛소리. 만구리핼소도루즈르바모치누토카 2) 뜻만있다면? 묵언 ( 默言 ), 생각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B3EBC6AE322E687770>

<B3EBC6AE322E687770> 특허등록건수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 63 66 69 72 75 78 81 84 87 90 93 96 99 180000 160000 140000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 특허출원건수 내 국 인 에 의 한 특 허 등 록 건 수 내 국 인 에 의 한 특 허 출 원 4000

More information

2) 음성 고기 는 ㄱ, ㅗ, ㄱ, ㅣ 의네음운이모여서이루어진단어이다. 그런데두 ㄱ 이발음되는모습을살펴보면, 혀와입천장을이용하여공기의흐름을막았다가터뜨려낸다는공통점이있지만, 첫 ㄱ 과는달리둘째번 ㄱ 은목청을떨어울려낸다는차이점이있다. 이처럼, 구체적인소리하나하나를가리켜음성

2) 음성 고기 는 ㄱ, ㅗ, ㄱ, ㅣ 의네음운이모여서이루어진단어이다. 그런데두 ㄱ 이발음되는모습을살펴보면, 혀와입천장을이용하여공기의흐름을막았다가터뜨려낸다는공통점이있지만, 첫 ㄱ 과는달리둘째번 ㄱ 은목청을떨어울려낸다는차이점이있다. 이처럼, 구체적인소리하나하나를가리켜음성 1. 음운 - 비 법 전 수 Ⅰ. 말소리 1. 음운과음절 문장은구, 어절, 단어, 형태소로분석된다. 형태소는뜻을가진가장작은언어단위로서몇개의말소리로이루어진것이다. 문장 > 구 > 어절 > 단어 > 형태소음절 : 모음과자음이결합해이루어지는가장작은발음의단위음운 : 말의뜻을구별해주는기능을가진소리의단위 ( 추상적, 심리적 ) 음성 : 발음기관을통해나타나는구체적소리 (

More information

´ëÇа¨»ç¹é¼Ł Á¦3ºÎ

´ëÇа¨»ç¹é¼Ł Á¦3ºÎ 제3부 제1장 대학 입시제도 운영 제2장 대학 학사관리 제3장 교수임용 및 조직관리 제4장 내 외부 통제시스템 구축 운영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More information

팸 2015 Vol.12 Special Feature Special Interview Contents 4 I 5 8I 9 10 I 11 12 I 13 SPECIAL INTERVIEW 14 I 15 16 I 17 18 I 19 Interview Int Int In I e te w w t Int Int w te te w 20 I 21 22 I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주차. 알파벳과성조 클립 1 학습내용 1 베트남어의특징 알파벳 베트남어의주요특징 로마자사용 성조어 단음절어 고립어 한자어원의단어 주어 + 술어 + 목적어 / 보어 피수식어 + 수식어 교수님과함께문법과문형을살펴보세요. 1 알파벳 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 A a a G g gờ N n nờ T t tờ B b bờ H h hờ O o o U u

More information

1108691560000000010.hwp

1108691560000000010.hwp 생산량(천톤) 7000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 1995/96 1996/97 1997/98 1998/99 1999/00 2000/01 2001/02 2002/03 2003/04 2004/05 연 도 2500 가격(원/kg) 2000 1500 1000 쌀 옥수수 밀가루 돼지고기 500 0 2002. 8 2003. 2 2003.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한국어의 발달과 성서의 영향

한국어의 발달과 성서의 영향 236 한글 성경이 한국 교회와 사회, 국어 문화에 끼친 영향 민현식 교수의 한국어의 발달과 성서의 영향 에 대한 논찬 이 달(한남대학교 교수, 신약학) 발표자는 개신교의 성서 완역 100주년을 맞이하여 성서가 한국어 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관해 시대적으로 근대 국어와 현대 국어의 영역으로 나누어 살폈고, 현재의 과제로서 한국어의 발달에 미칠 성서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log 第 卷 第 號 39 4 2011 4 투영법을 이용한 터빈 블레이드의 크리프 특성 분석 329 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결정계수값인 값 을 비교하였으며 크리프 시험 결과를 곡선 접합 한 결과와 비선형 최소자승법으로 예측한 결과 사 이 결정계수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고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External Shocks and the Heterogeneous Autoregressive Model of Realized Volatility Abstract: We examine the information effect of external shocks on the realized volatility based on the HAR-RV (heterogeneous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국어1권표지

국어1권표지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1권 한글 익히기 신나는 한글 놀이를 시작해요 5 1. 선을 그려요`(선 긋기) 6 2. 아야야!`(기본 모음 익히기) 11 이 동물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21 1. 구구구, 비둘기야`(자음 ㄱ, ㄴ 익히기) 22 2. 동동, 아기 오리야`(자음 ㄷ, ㄹ 익히기) 31 3. 아야, 모기야`(자음

More information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1. 학과현황 1.1 연혁 1.2 교수진 1.3 교육시설및설비 2. 교육과정 2.1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2.2 교육과정편제표 2.3 학과 ( 전공 ) 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2.4 국어교육과교육과정편성표 2.5 교직이수기준및기본이수과목현황 교과목개요 10625 국문학개론 11299 문학개론 14007 현대문학강독 10663 국어학개론 19321

More information

A Study on the Formation of Sense of Community for the Residential Environment Management Projects* - Focusing on the Case of Doil-Market, Siheung Cit

A Study on the Formation of Sense of Community for the Residential Environment Management Projects* - Focusing on the Case of Doil-Market, Siheung Cit A Study on the Formation of Sense of Community for the Residential Environment Management Projects* - Focusing on the Case of Doil-Market, Siheung City - Kwan Hyun Yeo** 요약 :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aims

More information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책을펴내며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요약 i 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ii iv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 v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ii vi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x x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16..

..............16.. 제 2 차 발 간 등 록 번 호 11-1490100-000057-14 고 령 자 고 용 촉 진 기 본 계 획 2 0 1 2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2012-2016) M i n i s t r y o f E m p l o y m e n t a n d L a b o r 2012-2016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 Basic Plan for Promoting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3 < 보기 > 를참고할때, 밑줄친부분의발화성격이다른하나는? 4 < 보기 > 를바탕으로 관형어 에대해탐구한다고할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발화는맥락에따라 명령, 요청, 제안, 약속, 경 다른사람들은어디있지? 고, 축하, 위로, 칭찬, 비난 등의실제적인행위를 형제지

3 < 보기 > 를참고할때, 밑줄친부분의발화성격이다른하나는? 4 < 보기 > 를바탕으로 관형어 에대해탐구한다고할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발화는맥락에따라 명령, 요청, 제안, 약속, 경 다른사람들은어디있지? 고, 축하, 위로, 칭찬, 비난 등의실제적인행위를 형제지 학년반번 이름 1 < 보기 > 를고려할때, 단어의성격이다른하나는? 단어를형성할때, 실질적인의미를나타내는중심부분을어근 ( 語根 ) 이라고하며, 어근에붙어그 2 < 보기 > 는 음운 에대한탐구학습중일부이다. 이를심화학습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발 의초성을다른음운으로바꾸어여러단어 뜻을제한하는주변부분은접사 ( 接辭 ) 라고한다. 를만들어보자. 복합어는둘이상의어근,

More information

괘상원리에 기초한 도심재개발 경관 이원관계의 해석

괘상원리에 기초한 도심재개발 경관 이원관계의 해석 한국조경학회지 41(5): 68~77, 2013. 10. http://dx.doi.org/10.9715/kila.2013.41.5.068 The Water Circulation Improvement of Apartment Complex by applying LID Technologies - Focused on the Application of Infiltration

More information

¾ÈÀü°ü¸®¸Å´º¾óÃÖÁ¾Ãâ·Âµ¥ÀÌŸ

¾ÈÀü°ü¸®¸Å´º¾óÃÖÁ¾Ãâ·Âµ¥ÀÌŸ www.educare.or.kr www.educare.or.kr 01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02 23 교 통 안 전 1. 도로횡단안전! 보행안전! 선생님 가이드 골목에서 갑자기 뛰어나왔어요. 무단횡단하는 어른을 따라 길을 건넜어요. 도로횡단 교육지침 차도에서 떨어져 서 있기 횡단보도 오른쪽에 서

More information

KD2002-29-02.hwp

KD2002-29-02.hwp 韓 國 敎 育 요 약 학술 논문.,......,.,,,......., (, 1999).. ...,.,.,,,.,,,,, (, 1990).,,. (,, 1999)...,...,,,.,,.,.. (, 1999),,., 학술 논문....,., (, 1998).., (Keeves, 1997)...,...,.,,.,... (, 1970). .,,,,,.,,,,...,,,,,..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113 語文論文 아니요, 아니에요 의敬語法과文法的特徵 鄭熙昌 ( 國立國語院學藝硏究官 ) 要約및抄錄 아니요 는 아니 에 요 가결합하여生成된말로 해요체 이상으로쓰이므로 요 가드러난 아니요 로表記하는것이文法記述을簡潔하게하는이점이있다. 또한 아니요 는敬語法의等級이동일한 아니에요 와의관련성을捕捉할수있다. 아니요 와 아니에요 는기능면에서는차이가있는데 아니요 는感歎詞로文法化되어단순히否定만을표시하는데비해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