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5FB1E8C8ABC1DF5FC3D6C1BEBABB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25FB1E8C8ABC1DF5FC3D6C1BEBABB2E687770>"

Transcription

1 자먀찐의 예술산문기술강의 : 연상의시학과세계인식 * 김홍중 ** 1. 들어가며 19세기후반기에비약적으로발전한자연과학에대한지식으로인해우리를둘러싼세계는인간오감의인식너머에도존재한다는것이과학적으로증명되었고, 이는정치, 경제같은실용학문뿐아니라철학, 문학등인간의정신영역을다루는학문에도큰영향을끼쳤다. 이시기유럽에서태동한모더니즘예술의기본배경은사실주의적방법으로는세계의진정한본질을보여줄수없고단지그일면만비춰줄수있다는세계인식의한계였다. 러시아문학에서는은세기를지나면서여러상징주의문인들에의해제시된문학이론들이세계인식의방법과창작론을일치시키는한편, 19세기사실주의문학이표방했던세계의재현을거부하면서문학작품자체가세계와진리를인식하는수단이되고진리에다가가는통로가될수있다는것을보여주었다 1). 세계묘사의다양한수단들을모색하였던러시아상징주의문예이론이 * 이논문은 2010 년도정부재원 ( 교육과학기술부 ) 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 A-A00181). ** 중앙대학교외국학연구소 HK 연구교수 1) 러시아에서문학의내재적구성원리와시학적원칙에대한본격적이고, 체계적인연구의시작은형식주의로볼수있다. 보통형식주의는상징주의와는사뭇다른문학적입장을취하고있다고알려져있는데, 실제로상징주의문학은형식주의이론형성에큰영향을끼쳤다 ( 특히미래주의와 ОПОЯЗ). 뿐만아니라현대러시아문예이론의주춧돌이되는베셀롭스끼 (Веселовский) 나뽀쩨브냐 (Потебня) 와상징주의시학의연관성에대해서는이미여러차례지적된바있다. 이에대해서는한젠 - 료베참조 (Ханзен-Лёве 2001: 36-37). 단지언어와시학에대한형식주의와상징주의의차이는형식주의가언어를질료로서대했다면, 상징주의는자신들의세계관을드러내는 ( 또는세계의진리에다가서는 ) 수단으로서대했다는점에서차이를보인다.

2 아크메이즘, 미래주의, 사상주의 ( 寫像主義 ) 같은시문학뿐만아니라형식주의문예이론까지깊은영향을주었다는것은주지의사실이다. 20세기초상징주의이후러시아산문이론은주로형식주의와바흐찐의문예이론으로대표된다. 1917년발표된쉬끌롭스끼의 기법으로서의예술 (Шкловский 1929) 이문학을내용이아닌언어적관점에서다루면서사실주의이후의새로운산문이해를시도하였다면, 바흐찐은언어를내용적, 심리적, 사회적관계에서바라보면서문학의질적구성원칙을밝히려하였다. 바흐찐문예이론의중요한저작물들이 20년대후반부터 60년대까지다소긴시간동안발표되었지만, 첫저작물인 행위철학 의저술착수시점이 1919 년인것을감안하면바흐찐역시 20세기초반의다양한문학, 예술이론의직접적인영향권내에있었다고볼수있다. 비록이들의문예이론들이그진화과정에서문학, 예술에대한다양한접근법들을보여주고는있지만, 20 세기러시아문예사에서형식주의와바흐찐의위치는독점적이라고할수있다. 그래서인지러시아산문문예이론에서이두흐름을제외하고는연구자들의주목을두드러지게끄는이론들이많지않다. 이런상황에서자먀찐의창작론 예술산문기술강의 (Лекции по технике художественной прозы) 는분명 20세기문예이론의새로운측면을보여주는의미있는문학접근법이라고할수있다 (Замятин 2011). 자먀찐은작가로서뿐만아니라비평가, 문예이론가로서도적지않은저작물들을남겼는데, 유감스럽게도오랜기간그의문예이론관련저작물들은여러이유로널리알려지지않았었다. 자먀찐의창작세계에대한연구는 1970년서독뮌헨에서그의전집의첫권이발간되면서본격화되었는데, 그의문예이론에관한자료들이수록되어있는네번째전집이나온 1988년이후에야작가가아닌문예이론가로서의자먀찐이소개되었다. 예술산문기술강의 가가장먼저출판된것은 1984년 러시아기독교운동통보 (Вестник русского христианского движения) 란저널인데누락된내용이많았다. 그것이 1988년에뮌헨판네번째전집에수록되었다. 이와동시에 1988년소련에서그의문학창작론의요체가담긴 예술산문기술강의 전문이소련의문예이론지 문학학습 (Литературная учеба) 5호를통해처음으로소개되었다. 예술산문기술강의 는출판을목적으로쓴저서가아니라자먀찐이 1920년에페트로그라드의 예술의집 (Дом искусства, 약어로 ДИСК) 에서진행한강의록을바탕으로재구성한것이다. 2)

3 예술산문기술강의 외에이론가로서의자먀찐의면모를보여주는저작들도있는데 종합주의에관하여 (О синтетизме), 새로운러시아문학 (Новая русская литература), 문학과혁명, 엔트로피등에대하여 (О литературе, революции, энтропии и о прочем), 체홉과우리들 (Чехов и мы) 등이이뮌헨판네번째전집에서정리, 수록된바있다 (Замятин 1988). 2001년에는기존에알려지지않았던미발표메모들로구성된 메모노트. 예브게니자먀찐 (Записнные книжки. Евгений Замятин) 이출간되었는데, 여기서는자먀찐의창작과정과문학적사유를엿볼수있다. 최근 2003년부터 2011년사이에모스크바에서 5권짜리자먀찐전집이출간되었는데, 여기서는그의작품뿐아니라비평, 이론관련저작물도가장완성도높게수록되어있다. 특히 2011 년출간된모스크바판본의마지막다섯번째권은자먀찐의문예이론, 습작강의, 메모등을망라하고있는데, 자먀찐의 창작실험실 의전모를담고있다는점에서의미가있다고볼수있다. 오랜시간완전한형태로출간되지않았던자먀찐에관한자료가지금이나마정리된것은분명환영할만한일이나 년대러시아산문에끼친그의영향력을감안하면이시기산문연구의공백이지금까지도진행되고있다는것을반증하기도한다. 문예이론분야도그렇지만, 20세기러시아산문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하는 년대의러시아예술산문에서자먀찐은매우지대한영향력을발휘했다. 세라피온형제들 그룹에끼친자먀찐의문학적영향력은이후동반작가, 뻬레발에이어지게된다 (Давыдова 2009). 문예이론에관한자먀찐의저작은여러매체에공식적으로출판된논문들과강의록, 메모로구분된다. 형식주의이론가들이나바흐찐처럼하나의주제를일관성있게발전시키 2) 예술산문기술강의 는자먀찐이출판을목적으로작성한것이아니라그의사후강의록메모를모아서출판한것이다. 따라서뮌헨판과 러시아기독교운동통보, 그리고 2011 년러시아모스크바판본간의내용이완전히일치하지않는다 년판에는그동안누락되어있었던, 산문에서의운 (Рифма в прозе), 산문에서의운율 (Размер в прозе), 예술산문에대하여 (О художественной прозе), 미래주의 (Футуризм) 등의장이추가되었고뮌헨판에있던현대희곡에대한장을빼서별도로모아놓았다. 모두출판을목적으로작성된원고가아니어서편집자의의도에따라구성이상이하다. 더구나 2011 년판에서는제목없이수첩 (блокноты) 이란제목으로다양한자먀찐의창작메모들을수록해놓고있다. 본고에서는 2011 년판을기준으로삼았고, 별도의표기가없는인용은 2011 년판 예술산문기술강의 에서가져온것이다.

4 고있지않기에그의문예이론의체계를세우는것은쉽지않다. 하지만자먀찐이다루고있는창작기술과관련된여러사항들은상징주의, 형식주의, 바흐찐뿐만아니라유럽모더니즘이론까지포함하는 20세기의여러문예이론들을배경으로살펴볼수있는의미있는내용들이다. 자먀찐의 예술산문기술강의 는다양한산문창작의기술들과몇몇동시대작가및본인의작품분석으로이루어져있다. 그가언급하는창작기술들은그자체로형식주의, 서사학, 스까즈, 대화주의, 심리주의등다른문예이론들과비교연구할만한가치가있다. 또한자먀찐의창작기술론으로동시대작가들의작품을분석하는것또한의미가있을것이다. 그러나자먀찐문예이론을 네오리얼리즘 이라는창작유파의하나로접근하고자하는입장을가진본연구에서는 연상구성의원칙 3) 개념을중심으로 예술산문기술강의 의내용들을살펴보고자한다. 이를통해그가자신의문예이론에서밝히고있는새로운산문인 네오리얼리즘 의핵심적인원칙을정의함과동시에각창작기법들의배경을규명할수있다고판단된다. 2. 창작기술 ( 技術 ) 요소의수렴으로서의연상구성원칙 2.1 인상주의와사실주의의결합 페뜨 (А. А. Фет) 같은 19세기러시아시인들의작품에서인상주의적특징이지적된바있지만, 사조로서인상주의적특징은상징주의시학에서언급되기시작했다. 골룹꼬프에따르면, 러시아문학에서의인상주의는삘냑 (Б. А. Пильняк), 까베린 (В. А. Каверин), 조쉔꼬 (М. М. Зощенко), 에렌부르그 (И. Г. Эренбург), 슬로님스끼 (М. Л. Слонимский) 같은작가들의작품에서주로언급되고, 벨르이 (А. Белый), 안드레예프 (Л. Н. Андреев), 레미조프 (А. М. Ремизов) 같은작가들이이들에게결정적인영향을주었다. 1927년이오페 (И. И. Иоффе) 는러시아산문에서의인상주의적경향에대해주목하면서그특징을정의한바있는데 4), 실제로는 1920년이미자먀찐에의해인상주의적기법을사용 3) 자먀찐이표현한용어는 연상방법 (путь ассоциации) 이다. 4) 이오페는산문에서의인상주의기술 ( ) 의특징에대해다음과같이정의한다 :

5 하는문예사조가제안되었다. 자먀찐은창작에서의인상의중요성을강조하면서프랑스인상주의와네오리얼리즘적글쓰기방식을직접적으로연결시킨다. Образ становится смелей, дерзче, выпуклей. Эта манера писания называется импрессионизмом, от французского impression, впечатление. Прием этот для новореалистов очень характерен.(замятин 2011: 307) 형상은대담하고, 모험적이고선명해진다. 이글쓰기방법은프랑스어 impression 에서빌려온인상주의라불린다. 네오리얼리스트들에게이기법은매우특징적이다. 하지만그는인상주의란용어를쓰지않고, 이를새로운문학, 종합주의, 그리고네오리얼리즘으로지칭한다. 이는문학에서인상의기능과표현성의가치를인정하면서도자칫상징주의나, 미래주의같은추상적주관주의로경도되기쉬운인상주의적요소를지금과는다른세계인식을위한도구로바라보기때문이었다. 그는조합으로생성되는인상과그것에대한신뢰를 새로운사실성 으로간주한다. 사실주의자들이 словно, как будто, как 같은비교, 비유의표현들로서세계를주관적으로수용하는것을지양하였다면, 네오리얼리스트들은세계의주관적수용을 사실 로받아들이면서독자들에게자신의인상을확산시킨다. 주관적인상의 실제성 을증명하기위해자먀찐은현실에서우리가눈으로보는모습들의 비사실성 을예로든다. 만일우리가현미경으로우리의피부를관찰한다면우리는비현실적인장면과마주치게된다. 이장면은우리에게익숙한피부의모습이아니지만우리에게익숙한피부의모습보다더실제적일수있다. 이와같이한눈에는비현실적인것으로대상의진실한본질을드러낼수있다. 여기서자먀찐이강조하는것은순수한자연주의적시각 ( 즉, 현미경을사용한 ) 의우월성이아니라, 비현실적인것의실제성 ( 사실성 ) 이다. 여기서실제에대한자먀찐의입장은객관적세계의존재를부정하는것이아니라, 실제의형성에있어주체와객 1) 떠오르는, 우연한세부요소를통한인상의고정, 2) 중요한것과부차적인것을원칙적으로구분하지않는것, 3) 언어적채색, 내적으로서로연결되지않지만상호간에물들이는일련의언어군들을결합, 4) 논리적인구분을요구하지않는짧은단어들의사용, 5) 사물의논리적이고익숙한특징들에서벗어난복잡하고섬세한뉘앙스의표현을사용. Голубков(2002: 196) 에서재인용.

6 체, 즉나와세계와의관계를중요시여긴다는것이다. 세계인식으로서의창작과정에서자먀찐은논리적사고법과연상적사고법, 두가지예술접근법이있다고주장한다 (Замятин 2011: 318). 삼단논법으로대표되는논리적사고법은일반적인일상속에서의인간의사고법이지만, 창작과정에서사고는 꿈 속에서의연상에의해이루어지게된다. 작품속에서단어와사물, 색채, 추상적개념과연관되어작가에게서는다수의연상들이생성된다. 작가의조합-연상능력이뛰어날수록형상들은더풍부해지고, 더독창적이게된다. 의식의영역은이형상들중에서가장적합한것을선택하는역할을담당한다. 따라서창작과정에는무의식과의식이모두관여하게되는데, 의식은부차적이고종속적인역할을수행한다. 이후 연상적사고 는자먀찐시학의중요한토대가된다 년 레닌그라드출판의집 에서는당대문학적성취를이룬작가들을대상으로창작방식을조사하여 우리는어떻게글을쓰는가? 라는문집을출판한바있다. 20여명의당시작가들의창작법을살펴보면자먀찐과그의영향하에있었던똘스또이 (А. Н. Толстой), 페진 (К. А. Федин), 조쉔꼬, 슬로님스끼등의창작법에서빼놓을수없는요소가바로비실제적인꿈, 영감, 연상등을통한 인상 (впечатление) 의생성이었다. 이와비교하여띄냐노프 (Ю. Н. Тынянов) 나쉬끌롭스끼같은형식주의작가들이강조하는것은 기술 ( 記述 ), 묘사, 사실 (факт) 같은단어였다는것이다 (Белый и др. 1989). 예술산문기술강의 에서다루고있는여러창작기법들은궁극적으로인상의창조방법들이다. 형식주의자들이문학의체계를구분하고, 언어현상들을분석하였다면, 자먀찐은상징주의문예이론과유사하게분석을위해언어를사용한것이아니라인상의창조를위해언어에관심을두고있다. 2.2 새로운산문언어 : 시적산문과음운편성 예술작품의재료로서언어에대한자먀찐의기본적인입장역시연상적방법에서출발하고있다. 사실, 연상형상의기본질료로서의언어에대한주제는현대철학과언어학, 기호학에서심화발전되는사항이기도하다. 언어를질료로삼고있는문학은 19세기말까지산문언어와운문언어로비교적엄격하게언어사용의양식을구분하여왔다. 특히작시법양식을따르는시문학에서는언어사용의규칙성이보다엄격히준수되었다. 예술장르중에서가

7 장엄격한법칙과그준수를요구하는음악보다는덜하지만시문학의규칙성은음악성과리듬감, 그리고언어의내용이파생시키는형상성을더욱증폭시키는역할을수행했고, 19세기초반낭만주의장시 (романтическая поэма) 의예에서볼수있듯이산문의한계를뛰어넘으려는새로운문학수단모색의출발점이되기도하였다 5). 자먀찐은산문과운문의구분에있어이중적인입장을취하고있다. 즉, 한편으로는산문과운문의경계를지우려하지만, 다른한편으로는운문리듬과구별되는산문리듬을제안한다 6). 먼저자먀찐은새로운산문으로 19세기적산문서술인기술적 ( 記述的 ) 서술방식을탈피하는시적산문을제안한다. 앞서언급한자먀찐의예술작품에서의이원론적사고법에따르면기술 ( 記述 ) 적이고설명적인산문은로고스에기반을둔논리성을주된사고의방법으로삼는다. 하지만자먀찐은새로운산문과시문학은구체적인운율조직에서는차이를보이지만리듬, 음악성등의관점에서는큰차이가없다고말하면서, 새로운산문이논리적사고법이아닌시적인연상적사고법으로창작된다고강조한다. 모든비유는기본적으로어떤대상을묘사하기위해다른대상을사용함으로써원래대상을형상화하는기제를가지고있다. 그래서자먀찐에따르면, 운문이서정시라면산문은서사시이고, 산문과운문의차이는운문이주로작가의내면세계를묘사하고드러낸다면, 산문은작가외부세계를묘사하는데주력한다 (Замятин 2011: 334). 5) 또마쉡스끼는 분절성 (фрагментарность), 생략, 말줄임 (недоговорённость) 을고전주의적장시를극복하는 19세기초반에등장한낭만주의적장시의특징으로보고있다 (Томашевский 1996: 259). 바이런, 뿌쉬낀에의해시작된낭만주의적장시를또마쉡스끼는다양한시적표현을낳게한중요한요소라고평가하지만, 낭만주의적장시는오히려전통적장시의주요요소인파불라구조를해체하면서기술 ( ) 적방법이아닌시적방법 ( 반복, 대비, 형상 ) 을통해서사구조를구축하는계기로도볼수있다. 대표적인것으로뿌쉬낀산문이가지는리듬적, 시적요소를들수있다. 뿌쉬낀산문의시적특징에대해서는쉬미드참조 (Шмид 1998: ). 6) 러시아문예연구에서자먀찐의시적산문에대한지적은쉬미드의 운문으로서의산문 과오를리츠끼의 러시아서사문학에서의운문과산문의역동성 에서언급된바있다. 쉬미드가러시아산문의 운문적전통 과구조주의적틀속에서언어현상들을규명하면서자먀찐의시적산문을 장식성 (орнаментальность) 을통한 신화화 (мифологизация) 로정의한반면, 오를리츠끼는벨르이의산문리듬과비교하면서운율학적관점에서자먀찐을산문리듬을분석하고있다 (Шмид 1998: ; Орлицкий 2008: ).

8 그의이런주장은다소거친이분법적구분이기는하지만, 산문과운문을모두시장르와연관시키고있다는점을주목할필요가있다. 특히그는산문작가, 즉그의정의를따르자면서사시인을실제삶의 환영 을관객들에게전달하는 배우, 연기자 로규정하는데, 이때서사시인은묘사되는인물 ( 대상 ) 에동화되고익숙해져야만한다. 자먀찐은서사학에서말하는작가와화자의문제를정확하게구별하고있지는않지만, 작가를배우로설정하는것은스까즈기법과연계되는언어사용의문제로확장된다. 7) 스까즈현상은형식주의자, 바흐찐, 구조주의, 사회주의비평에서다양한관점들로해석되었는데, 러시아문예이론에서가장먼저스까즈이론을전개한이는에이헨바움이다. 1918년 스까즈의환상 과 1919년 고골의 외투 는어떻게만들어졌는가 에서에이헨바움은스까즈를문자에서문학을해방시키는수단이자, 목소리와음색, 어조로생성되는생동감있고역동적활동으로서의언어를문학에도입하는수단으로보았다. 에이헨바움스까즈론의특색으로들수있는것이 표정 과 몸짓 의언어적구현이다. 자먀찐의산문론은바로에이헨바움의스까즈론과일치한다. 에이헨바움의스까즈론이처음발표되었을시기와자먀찐의예술산문기술강의의시간적차이가 2 년정도라는것을고려하면자먀찐의산문론에에이헨바움의영향이있었다할지라도최소한의정도였을것이라고추측해볼수있다. 또, 에이헨바움의스까즈와자먀찐의산문론이현상적으로는매우유사하지만, 에이헨바움이문학언어의특징에초점을맞추고있는반면, 자먀찐은인상의생성과연상효과의극대화를위해논리에서해방된언어를사용하고있다는점에서차이를보인다. 자먀찐은산문과운문의경계를허무는것을적극주장하지만, 운문의법칙성과산문리듬의형성기제를분명하게구별하고있다. 운문과는다른산문리듬을설명하기위해그는 음운편성 의개념을도입하고있다. 바로이것이 예술산문기술강의 에서가장주목할만한부분중하나이다. 음운편성 (инструментовка) 이란용어는원래음악작곡법의 기악편성, 관현악편성 이란용어를나타내지만, 19세기말 과학적운문 (научная поэзия) 을주 7) 사실, 스까즈이론에서작가와화자의문제는에이헨바움에게서도명확하게제시되지않는다. 서사학적차원에서스까즈화자의문제에처음관심을기울인문예이론가는 В. 비노그라도프이다 (Мущенко и др. 1978: 18-19). 창작에서의화자문제에관한자먀찐의입장에대해서는아래내용에서언급됨.

9 창한르네길 (Рене Гиль) 에의해제시된시작법 ( 詩作法 ) 에서의다양한음운현상들을지칭하는용어로사용되어왔다 (Doubrovkine 2004: 470). 이용어는시작법이론에서감정적색채를불러일으키기위해특별한음색을만들어내는것을지칭하는데쓰였는데, 연관된음운현상으로는두운법, 자음운, 모음운, 음운반복, 의성어등이있다. 산문에서의음향효과에대한러시아문예이론은에이헨바움의 고골의 외투 는어떻게만들어졌는가 에서처음등장한다. 에이헨바움은여기서 음성의미론 (звуковая семантика), 음향몸짓 (звуковой жест) 의개념을내세워고골의외투에나타나는여러언어적효과와인상들을스까즈기법과관련시켜언급한다 (Эйхенбаум 1969:309). 하지만에이헨바움은이저작에서음운편성에대한체계화된이론을전개하기보다는산문에서어떻게언어적인상이발생되는가라는기본적인기제를지적하는데그친다. 이후산문언어에관한시학에서같은형식주의이론가인또마쉡스끼는산문언어의음보구분과운율학적토대분석을시도하였다 (Замятин 2011: 257). 운문리듬법칙으로산문리듬법칙을분석한또마쉡스끼의방식은후일산문의음악성과음운이론을다룬 고골의기법 에서벨르이에의해발전되게된다. 하지만 1920년대산문리듬과관련된논의들중가장첨예한문제는운문의시작법을산문에그대로적용시킬수있느냐는문제였다. 또마쉡스끼나벨르이등이운문시작법의규칙으로산문리듬의규칙성을발견하고자했다면, 에이헨바움은시작법이란용어나음운편성이란용어를사용하지않으면서산문리듬에서운문적규칙성을적용하지않고스까즈나음향몸짓같은용어를도입함으로산문리듬만의특징과법칙을규명하려했다. 음운편성은자먀찐이또마쉡스끼나벨르이처럼시적규칙성에서산문을바라보는것이아니라에이헨바움이산문리듬속성자체를지적했던것처럼시와는다른산문의고유한리듬의속성에대해고민했다는것을증명한다. 특히비슷한음가들을지니는자음들에특정한형상을부여하고그것들을반복사용 ( 시와같은엄격한규칙성을따르지않지만 ) 함으로써생기는음향적형상들과인상들에자먀찐은주목하였다. 산문언어의형상성과산문이운문보다더섬세하고복잡한음운체계를가졌다는벨르이의주장에동의하면서도자먀찐은벨르이가산문 뻬쩨르부르그 에서운문법칙을직접적으로적용하면서운문적율동성을모색한것에대해서는비판적으로평가하였다 (Замятин 2011: 364). 즉, 자먀찐은산문에는운문같은엄격한규칙성이아닌

10 산문만의리듬성이있다고주장하면서이것을구현하는방법으로 음운편성 과 산문리듬 을제시하고있는것이다. 자먀찐의음운편성의예를살펴보자. Вот туманной фатою фантазии облачается доку<чный мир> и за туманною фатою неясными встанет очертаниями жизнь творимая и несбыточная Зачерненные сажей, жутко шмыгают... сопят медведи (Замятин 2011: 357) 여기진저리나는세계는환상의안개빛면사포를입는다. 안개빛면사포뒤에서실현될수없는삶이불분명한외형으로떠오를것이다. 검댕으로검게칠해진곰들이지긋지긋하게비벼대며코를골고있다. 첫번째문장을자먀찐은 Т-Д(туман) 음운편성이라고부른다. 여기서음소 Т와 Д는 안개 라는형상과연결되면서문장의문법적의미와결합되면서의미를강화하는요소가된다. 두번째문장에서는음소 Ч-Ж-Ш가정적속에서의바스락거리는소리를연상시킨다. 이와같은방식으로산문에서의음운편성은의성어의강화, 상이한모티브들의결합적연상작용, 음향적특성의부여, 음성적조화등의효과를가져온다. 이로서산문속에서는음의조화와부조화, 멜로디, 멜로디간의일치, 멜로디의리듬적구성이이루어지게된다. 자먀찐은음운편성에관한강의초반에실제음운의배열과그작용기제를간략히예시하고, 강의의대부분을예술의속성에대해설명한다. 음운편성과예술속성에관한논의는다소비약적으로이루어진다. 그는예술을수학의정역학 (статика) 과동역학 (динамика) 으로비유하면서건축, 조각, 회화등의조형예술을정역학의범주에포함시킨다. 이러한구분을통해그는이전의문학, 즉르네상스이후등장한신고전주의, 바로코, 데카당문학의몇몇유형등을 건축적 양식이라고지칭하면서문학에서의슈젯은건축적, 정역학적속성을지니고있었다고평가한다. 자먀찐이주장하는새로운문학은 3차원인공간적속성외에필수적으로 4차원인시간적속성을통해완성되어야만한다. 바로문학에서이시간성을구현하게하는것이리듬인것이다. 음악, 무용예술이규칙적인움직임을통해리듬을구현하고, 이를통해일련의변화하는감정을전달하는것처럼언어예술인문학에서도순간들의변화, 감정의변화, 움직임의방정식을통해리듬을구현하게된다. 음운편성에관한이론은바로산문언어속에서의변화단위, 즉리듬의요소로서제시된것이다.

11 리듬문제가 년대러시아문예이론사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하는만큼, 브릭, 쉬끌롭스끼, 에이헨바움, 또마쉡스끼등의형식주의이론가들이리듬에대한다양한견해들을제시했는데, 자먀찐이말하는음운편성, 즉자음이중심이된음운이론은이들의관심에서벗어나있었다. 자먀찐의음운편성과유사한방식의언어접근은 1922년출판된벨리의 글로솔라리야 (Глоссолалия) 8) 에서발견된다. 여기서벨르이는자먀찐과거의동일한방식으로각음소에대한자신의인상을부여하는데, 서문에서다음과같이밝힌다 : «Глоссолалия» Импровизация на несколько звуковых тем; так, как темы эти во мне развивают фантазии звукообразов, так я их вылагаю; но знаю я: за образной субъективностью импровизаций моих скрыт вне-образный, несубъективный их корень. (Белый 1922: 1) 글로솔라리야 는몇가지음성테마에대한즉흥시이다. 이음성테마들이내게서음성적형상들의환상을불러일으키기때문에그것들을나열해본다. 하지만나는알고있다. 이주관적즉흥시들의형상이면에는형상외적인, 주관적이지않은근거들이숨겨져있다. 여기서벨르이는산문리듬에대해말하는것이아니라일반언어의속성에대해말하고있지만, 그가말하는 주관성뒤에놓여있는주관적이지않은근거 들은같은언어를공유하는집단에서어느정도인정될수있는정도의연상작용을의미한다. 마찬가지로자먀찐의음운편성역시시적인엄격한규칙성을발견할수없고, 주관적으로해석될수있지만해당언어를이해하는대다수에게연상을통한동일한 인상 을전달하는것을목적으로하고있다. 리듬에관한자먀찐의입장은벨르이나형식주의자들과같은출발점을가진다. 9) 산문이든, 운문이든리듬은규칙적움직임을가지게되는데, 이들모두는규칙성외에도그것의파괴와이로인해생겨나는효과에도관심을보 8) 글로솔라리야 는의학용어로 언어장애 란뜻을가지지만, 여기서는의미가없는음소들의반복, 리듬을간직하는소리들의연속, 말의템포등을드러내는무질서한말의상태를의미한다. 9) 비록형식주의자들이벨르이의이론을의도적으로 비하 하기는했지만, 문학에서의리듬에관한벨르이의노력은 1910년 상징주의 (Символизм) 의 서정시와실험 (Лирика и эксперимент) 에서먼저제기되고, 1929년 변증법으로서의리듬과 «청동의기사»(Ритм как диалектика и «Медный всадник») 와 1934년 고골의기교 (Мастерство Гоголя) 에서나타난다. Ханзен-лёве는이러한벨르이의시도가형식주의의리듬이론에기여를했다고지적한다 (Ханзен-лёве 2001: 294).

12 이고있다. 리듬의파괴현상을운율구조의표준을지향하는체계와그반작용으로이해하는벨르이의인식에는리듬의플러스효과와마이너스효과가동시에인정되고있지만, 형식주의자들은리듬파괴에서의마이너스효과를형식주의시학의중요한지점인 낯설게하기 의순간으로이해하면서플러스효과의의미를축소하고마이너스효과를강조한다. 그러나자먀찐은리듬파괴는운문이아니라산문에서큰의미를가진다고보면서산문리듬고유의접근법이필요하다고말한다. 그에따르면운문에서의각운은긍정적요소이지만산문에서각운은반대로부정적요소이다. 그근거로서자먀찐은벨르이의소설 뻬쩨르부르그 에서각운은부분적으로만등장하지작품전체에작용하지않는다는것을제시하고있다. 그래서운율적리듬즉, 리듬의양적분석은산문에서는불가능하며그대신질적분석이산문리듬에서강조된다 (Замятин 2011: ). 질적리듬분석설정에서자먀찐은벨르이나형식주의자들의리듬문제접근법과차이를보이고있다. 벨르이가특별한 표현성 의차원에서리듬의생성에관심을두었다면, 형식주의자들에게리듬은예술언어를일상언어와변별할수있는요소이자분석가능한 ( 심지어그것이마이너스효과를향할지라도 ) 시학의단위였다. 하지만자먀찐에게서리듬의의미는무엇보다역동성으로대표되는살아움직이는변화였다. 규칙적, 비규칙적강세의사용으로발생하는속도감, 음소들의질감으로이루어지는기표와기의의동기화가자먀찐리듬의작용원리이다. 그래서단어의배열과간격, 논리적인의미단위들의배열, 심지어는구두점등이산문리듬의형태론에포함된다. 또형식주의와는달리자먀찐에게산문리듬은분절, 분석할수없는연속체로서의형상이었다. 이와같은방식으로생성되는산문리듬의형상성은음악성과미적완성을지니는데그치지않고, 독자와의심리적상호관계를통해형상성의대화적동화작용이라는최종목적에기여하게된다 민중언어와대화적언어 언어에대한자먀찐의또다른기본입장은언어는묘사되는시대와환경의언어여야만한다는것이다. 여기서자먀찐은의식적으로창작에서의서사학의문제를제기한다.

13 <...> язык должен быть языком изображаемой среды и эпохи. Автора совершенно не должно быть видно. Положение о том, что язык диалогов должен быть языком изображаемой среды уже стало бесспорным. (Замятин 2011:337) [...] 언어는필히묘사되는시대와환경의언어야만한다. 작가는전혀모습을드러낼필요가없다. 대화언어가묘사되는환경의언어야만한다는입장은이미논쟁의여지가없는것이다. 작가가완전히화자의뒤에서게되면서작품에서의언어는작가개성과는별개의독자적존재가된다. 시대와환경의언어는직접적인의미가아닌언어와환경의예술적결합과환경을양식화한언어들을의미한다. 즉, 단순히사투리나은어들을자주사용하는것이아니라매환경, 시대, 민족에존재하는내재적언어결과문장, 사고의특징, 사유과정등을언어속에서통합하는것이새로운산문의특징인것이다. 자먀찐은이를구현하는구체적인방법으로 민중언어 (народный язык), 대화적언어 (диалогический язык), 수법 (фактура), 그림 (рисунок) 등을거론하면서, 체홉, 부닌, 레미조프, 고리끼, 쉬멜료프, 뜨레네프등의동시대작가들의작품에서그예를발췌해제시하고있다. 민중언어와대화적언어의사용에있어서주목할것은이들언어들이결코논리적, 단계적언어가아니라는것이다. 생략과여백의지향은대화언어에있어주요한특징이다. 각등장인물들이자신만의개성화된언어로이야기할경우작가는독자에게등장인물들고유의특징들에대해부연하거나설명할필요가없어지게된다. 이로써예술적절약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экономия) 이이루어진다 (Замятин 2011: ). 따라서민중언어와대화적언어는그자체로연상작용을내포하고있다. Мышление идет двумя основными путями: либо путем ступенчатым путем силлогизмов, либо путем цепным путем ассоциаций. И тот, и другой путь в полной форме, без пропусков только в литературной речи. Тенденция к сокращению, особенно пропуски ассоциаций заметны уже в разговорном языке.(замятин 2011: 349) 사유는두개의근본적인방법으로이루어진다 : 단계적방식, 즉삼단논법과연쇄적방법, 즉연상방법. 두방법모두여백이없이는완전한형태이고문어이다. 생략과연상의여백으로의지향이대화적언어에서두드러진다.

14 흥미로운것은사회적, 환경적언어의사용에대한자먀찐의견해가스까즈이론의대화성, 민중성과는차이를보이고있다는것이다. 소비에트문예비평에서스까즈이론이주목을끌었던것은스까즈가가지는언어의 민중성 때문이었다. 게이는민중언어의사용은작품주제와문제의식에서의민중성의발현이며, 역사과정속에서의민중참여의차원이라고보았다 (Гей 1964: 32). 민속테마와살아있는민중언어를그대로사용했던레미조프의아류라는평가를받을정도였고, 시골성 (уездность) 이작품의주요주제가되었던자먀찐은주제와문제의식의차원외에도표현과인상, 그리고실제성구현의차원에서민중언어와대화적언어에접근하였다. 민중언어와대화적언어는문어적언어와는달리그것을수용하는과정에서독특한시간적성질을획득하게된다. 대화속에서인간의사고는빠른속도로대화들을좆아가게되지만, 서술적, 논리적언어속에서인간의사고는느리게논리를가늠하고판단하며따라간다. 결국대화적언어는보다풍부한표현력과보다강한역동성을지님으로써그것이가지는약점인생략과여백이라는 묘사의부족함 을상쇄하는예술적효과를지니게된다. 작가는자신의사고를모두완전히말하지않고, 몇몇사고의단초들만제시함으로써그것을전개시키는서술행위를했을때보다더욱짧은시간에강한인상을독자들에게전달할수있는것이다. 동시에작가는사고의단초들만제시하면서독자들의사유에동기를부여하고독자로하여금이사유의개별적이정표들을연상이나논리적으로생략된요소들의중간고리로연결시키게한다. 언어를논리적대상이아닌형상을창조하는질료로서대하는자먀찐의입장은그가예술언어를이야기할때모더니즘회화기법을자주언급하는데서도확인된다. 그는러시아학술원파와이동전람파의그림이가지는디테일의자세함, 매끄러움을고갱의거칠고생략이심한그림과비교하면서새로운예술산문은고갱, 마티스, 그리고리예프등의회화양식에서나타나는거칠고생략적인질감과단순화된외형을가져야한다고말한다 (Замятин 2011: 351). 이에대한구체적인언어사용으로서그는생략된문장, 작가에의한거짓부정과확신, 누락된연상과암시, 어렴풋한회상기법을제시한다. 이러한문학기법을 인상주의적 으로규정하면서도그는독자와의공동창작을전제로하면서주관적세계인식으로끝날수도있는기법들을객관화하는과정을강조하고있다.

15 3. 연상구성원칙의철학적기원과세계관 자먀찐의 예술산문기술강의 의기본목적은네오리얼리즘산문창작법을젊은작가들에게강의하는것이어서, 직접적으로창작법의배경, 즉세계관과미학적원칙들이체계적으로서술되고있지않다. 하지만리듬, 슈젯, 언어, 멜로디와조화, 음조등여기서거론되는여러창작원칙들은근현대철학적세계인식과밀접한관계를맺고있다. 무엇보다모든창작기법들이수렴되는 연상구성의원칙 은르네상스이후규범적세계인식과는다른방식의세계인식들에기반하고있다. 규범적세계인식이세계를이성적, 객관적, 과학적인관점에서 고정적 으로바라보았다면, 네오리얼리즘의연상구성의원칙은세계의실제적요소들을부정하지않으면서도세계를 역동적 으로바라본다는점에서차이를가진다. 이는객관을어떻게정의하느냐의문제에서출발한다. 19세기말서유럽철학에서는세계의진실인식에대한비판적고찰이진행되었고, 이는물자체에대한부정과전면적재검토를배경으로한다. 자먀찐의네오리얼리즘역시이러한배경을가지는데, 그는사실주의자들은법제화한, 이미규정된조건들만알고있다고말하면서더이상물자체는존재하지않고 내표상으로서의세계 (мир как мое представление) 가예술의중요한대상이라고선언한다. Они считались только с этими понятиями, а не со своими впечатлениями от вещей. Для них избы были всегда розовые, тело телесное; никогда не могло быть у них огненно-красный на солнце лик и синяя улыбка. Символисты расстались с realia стали искать realiora обратились к Ding an und für sich, и оттого у них краски стали отвлеченными, метафизичными, обесцветились. <...> Неоралисты от realiora нашли realissima... Они уверовали, что впечатление от вещи и есть вещь. Вот эта вера в свое впечатление основной признак для этой группы писателей, которых я называю неореалистами.(замятин 2011: 355) 그들은 ( 사실주의자들은 : 저자 ) 대상으로부터생겨나는인상들이아니라개념으로서규정된조건들을이해할뿐이다. 그들에게오두막은항상붉은빛을띨뿐이고, 몸은항상육체적인것이다. 태양빛속의불타오르는붉은얼굴이나푸른미소따위는있을수없는것이다. 반면상징주의자들은 실재 에서벗어나 진정한실재 를추구하며물자체를인식하려하였으나이로인해이들의실재인식은추상적이고형이상학적이며무채색적인것이되어버렸다. [...] 하지만네오리얼리스트들은 진정한실재 에서 가장사실적

16 인것 을찾았다. 이들은대상으로부터의인식이대상자체라고확신한다. 대상에대한인상의믿음이새로운작가들의인식토대이며, 나는이들을네오리얼리스트라고부른다. 개념과물자체에대한부정은잘알려진바와같이프랑스인상주의의강령이다. 자먀찐의네오리얼리즘의기저에는프랑스인상주의의영향이짙게배여있다. 10) 대상에대한주관적인상이대상의속성을정의한다는인상주의의명제는 19세기말부터시작된모더니즘예술의기본전제가된다. 모더니즘적세계인식은근대적이원론적인식체계에대한비판, 즉주체와객체 ( 세계 ) 의통일에서시작하는데, 칸트가사회적보편성에기반을두면서주체와객체의통일을추구하였다면, 니체나짐멜같은이들은질적인개인주의 ( 혹은주관주의 ) 를주장하면서주체와객체의관계를상호적인것으로보고있다 11). 자먀찐의인상주의는바로후자의세계인식의방법에기초하고있다. 사실주의적세계관이칸트적보편적, 객관적세계인식에기반하고있다면, 자먀찐의네오리얼리즘은니체나짐멜의주관주의적세계인식에서출발한다고볼수있다. 따라서자먀찐은러시아산문문학에서는최초로주관적세계인식과그것의진실성을이론화해서창작에반영하려했다고볼수있다. 자먀찐의관점에서상징주의는주관성을우위에놓는것이아니라인식주체와는별개로대상이존재하는것으로전제하고있기때문에상징주의는대상에대한인식방법에역점을두고있다. 즉개인이절대적대상인물자체를어떻게인식하는지의문제인데, 세계인식에있어서의주체와객체의이원론을바탕으로한다 12). 그래서네오리얼리즘과상징주의는주관적방법으로대상을인식하지만, 상징주의와달리네오리얼리즘은그주관적인식의다양성과다수의인식 ( 인상 ) 을모두참으로인정하면서객체에대한주체의역동적인식을중요시한다. 여기서인상은한순간의인상을말하는것이아니라, 일련의인상들의합, 작품의부분과전체에서움직이는인상을의미한다. 다시말하면인상들이고정되어있지않고, 시간속에서대상들과끊임없이상호작용을할때대상과그인상은하나의세계로결합되는것이고 10) 문학적인상주의와그세계관에대해서는임혜영 (2007), 을참고하시오. 11) 여기서근대란데카르트이후부터칸트이전을의미한다. 짐멜은칸트를이원론적세계인식의문제를해결하는단초를제시한이로바라보고있다. 근대적세계관과이의극복에대한것은짐멜 (2007), 참조. 12) 상징주의의이원론적세계관에대해서는차지원 (2011), 참조.

17 주관적인식은헛된망상이나꿈으로그치는것이아니라대상의본질을지각하는합법성을획득하게된다. 네오리얼리즘은 19세기후반에서 20세기초반발생했던다양한철학적인식들을반영하고있지만, 자먀찐이직접적으로언급하는철학자나철학사조는쇼펜하우어 (Schopenhauer) 와로스끼 (Н. О. Лосский) 13), 그리고영미신사실주의철학이다. Неореализм. Философская основа. Шопенгауэрианство: мир как мое представлеине. Соответственно, изображается не мир, а я. Изображение всегда в себе. <...> бесплотность, бескрасочность, символизм. Возврат философии к реализму. Лосский философия неореалистов в англосаксонских странах. И соответственное течение неореализма в литературе. Выражают уже не себя, а мир внешний так, как он кажется (Лосский), не стараясь изображать его таким, каким мы его знаем ( вещь в себе или, вернее, каким хотели бы знать, ибо Sache an für sich мы не знаем). Отсюда два свойства, основных: возврат (но не по кругу, а по спирали) к реализму эпический, а не лирический характер творчества, импрессионизм. (Замятин 2011: 451, 강조는저자 ) 네오리얼리즘. 철학적기반. 쇼펜하우어주의 : 내표상으로서의세계. 따라서세계가아닌내가묘사된다. 항상 자신속에있는것 을묘사하는것 [...] 영혼성, 무미건조, 상징주의. 사실주의로귀환하는철학. 로스끼 앵글로색슨국가들에서의네오리얼리스트들의철학. 문학에서도이에상응하는네오리얼리즘의흐름. 이미자신이아니라여겨지는대로의외적세계가표현된다. 우리가알고있는세계를묘사하지않는것. ( 물자체는정확히는우리가알고싶어했던것임, 왜냐하면우리가물자체를모르기때문.) 여기서두가지근본적특징이도출된다 : 창작의서사적사실주의로의복귀 ( 원이아닌나선형으로 ) 와서정적특질이아닌인상주의. 하지만짧은메모노트에기록된이내용으로는자먀찐이생각하는네오리얼리즘문학의배경에대한단초만알수있을뿐, 체계적인철학적배경들을알수는없기에제시된개념들과창작기술론의내용간의관계는유추할수밖에없다. 13) 로스끼의철학적경향을보았을때, 인용문에서제시된 앵글로색슨국가들 에서의네오리얼리스트들의철학은유럽직관주의철학과, F. 브렌타노, G. 무어와관련된신사실주의철학을의미하는듯하다.

18 쇼펜하우어에대해몇차례언급한것으로짐작컨대, 자먀찐이네오리얼리즘의주요배경으로말하는 내표상으로서의세계 (мир как мое представление) 는쇼펜하우어의 의지와표상으로서의세계 (мир как воля и представление) 에서가져온것이분명해보인다. 쇼펜하우어의표상의문제는근대철학에서첨예하게논의되는주체와객체의문제, 즉 객체를어떻게인식하는가 와밀접한연관이있다. 여기서쇼펜하우어의표상은객체의주관적경험의양상이다. 여기서의표상은소박한의미에서의실재론 (Realismus) 에서취하는, 세계와동일시되는표상이아니라, 개인의인식속에서형성되는표상을의미한다. 유물론, 사실주의적세계인식과유사한소박한실재론에서는감각지각을통해서지각하는대로대상은존재한다. 즉, 인간의감각을통해인식된 하늘은푸르다 라는명제는일반적으로진실로여겨지지만, 자연과학적으로는참이라고할수없다. 동시에쇼펜하우어가말하는 표상으로서의세계 는세계인식에있어서우리가우리의의식속에나타난것만을대상의인식으로삼을수있다는것을의미한다. 자먀찐은소유대명사 мое 를추가하여쇼펜하우어의주장을보다구체화하면서사물의존재는주체의의식을통해서주어진다는사실을확인하고있다. 즉, 쇼펜하우어처럼, 자먀찐에게세계와객체는항상주체와의관계속에서존재하는것이다. 14) 자먀찐이자신의문학적입장을네오리얼리즘이라고지칭한것은단순한 사실로의복귀 나 사실주의문학의부활 을의미했던것이아니라이러한세계인식의전환을반영했다는것을알수있다. 19세기중반까지는과학주의에기반을둔실증주의의시대였지만, 19세기말부터철저한경험위주의세계관인실증주의적세계인식의한계를지적하는철학자들이등장했다. 이들중가장영향력있게새로운세계인식가능성을제시한이가바로베르그송이었다. 그는세계의진실, 즉실제를인식하기위해서는직관이과학적인식못지않게중요하다고주장하였다. 그는실증주의적인식론을전면적으로거부하지는않았지만, 실증주의적방법으로인식할수없는 지속성 을인식하기위해직관개념을제안한다. 15) 14) 쇼펜하우어의 표상으로서의세계 에대해서는이서규 (2003) 를참고하시오. 15) 직관 의문제는고대그리스철학에서인식의두측면인직관적인것과논리적인것에서그개념이최초로등장한다. 하지만중세이후철학에서데카르트에의해논리의중요성이강조된후칸트이전까지유럽인식론에서는논리가주된인식방법이된다. 칸트에의해주체에의한객체의논리적인식방법이의심받기시작

19 베르그송에게있어직관은이성주의 ( 경험주의, 과학주의 ) 인식방법과는대립되는인식방법이다. 직관적인식은창조적행위속에서나타난다. 그에따르면직관은인간에게사물과현상들의 전일적 ( 全一的 ) 전체 (целостное целостность) 의핵심을파악할수있게한다. 직관은지속성을인식할수있는비신비주의적방법이다. 의식활동의두형태인지성과직관은완전하고충만한집합으로서의인간속에서만이발전할수있다. 오직직관의작용으로만인간은실제의본질이되는자연적흐름의다양한현상들을살펴볼수있고, 그속에자신을위치하게할수있다는것이다. 오직지성에직관을더한정신만이지속과모든사물들을관통하는창조적인힘을포착하고삶의조화로운전체속에서의인간존재를재통합할수있다. 사유와운동 에서베르그송은 표현될수없는것은비유와은유를통해인식할수있다. 하지만이것이길을우회하는것은아니다. 이것은목적지로향하는직선대로와같다. 만일어떤이가과학적언어, 즉추상적언어로만말한다면, 그는정신에게물질에의한정신의모사만을제시하고있는것이다 ( 베르그송 2001: 51) 라고말하면서문학적언어인비유와은유를인식의방법이라고언급한다. 연상이대상의본질을직접적논리적으로기술하거나설명하지않고유사한형상들을사용하여대상을표상하고있다는점에서, 자먀찐의연상적언어는베르그송이말한문학적언어, 비유와은유를통한세계인식과같은세계인식의방법을가진다고볼수있다. 실재에대한지적인식의상대성에대응하여베르그송의직관적관조는창조적과정들과변화성을적절히볼수있게하면서절대적앎을제시한다. 직관적관조는바로초지성적특성을지니는데, 이것을베르그송은예술적묘사의출발점과기원으로보고있다. 지성이예측밖의사실들을허용하지않고모든창조적인것을배제하므로탈지성-비이성적이고, 직관적인것이창작의본질이되는것이다. 예술가의직관은대상이나외적인물질세계를향하는것이아니라자기내부를향하고있다. 그래서베르그송은객관적인 하면서직관성은서유럽의근대인식론에서중요한주제가된다. 칸트의선험성을비판하면서쇼펜하우어는직관개념을발전시켰으며, 19 세기말 ~ 20 세기초서유럽에서는직관주의가인식의주된방법론이된다. 쇼펜하우어, 베르그송, 후설, 쉴러등의철학자들에의해전개된직관주의는철학자마다정의하는바가다소차이나지만, 큰틀에서논리적사고와보편적객관성의한계를극복한다는것에서공통점을가지고있다.

20 세계가아닌인간의의식과그내적영혼의삶에투영된세계를예술의대상으로보았다 (Мартынюк 2010: 149). 자먀찐이베르그송을직접적으로언급한적은없지만그가언급한러시아철학자로스끼는네오리얼리즘의또다른배경을제공한다. 러시아인식철학에있어로스끼의역할은매우중요한것이었다. 로스끼는자신의인식철학에서베르그송의직관주의와유럽의경험주의를비판적으로수용하면서러시아의우주론과조화시키려고시도했다. 그는 유기적총체로서의세계 개념을통해내적세계와외적세계모두 나의세계 즉, 내적세계로수렴된다고보았다. Спираль страшная, кривая, играющая какую-то особенную роль в жизни. Это так называемая органическая кривая. Внутри вся линия это спираль.(замятин 2011: 451) 나선은삶속에서괴기스럽고, 구부러졌으며, 어떤특별한역할을하는것이다. 이것이소위유기적구부러짐이다. 내부에서모든선은나선이다. Все отношения человеческие, все результаты опыта коллективного выражаются простыми числами, отношения простых чисел. Раньше, до сведения всех элементов к единому, отношения неорганического мира выражались мнимыми числами; теперь все коллективизировано, его выражают отношением простых чисел.(замятин 2011: 119) 모든인간관계와모든집단적경험의결과들은소수 ( 素數 ) 로표현되는소수의관계이다. 모든단위들이하나로총괄되기이전에는비유기적세계의관계들은허수 ( 虛數 ) 로표현되었다 ; 이제모든것은집단화되었고, 그것을소수로표현하고있다. 나선 ( 螺線 ) 은원호나포물선처럼합리적인선 ( 線 ) 이아니라공간속에서의비합리적인선이며변증법적인무한한선의전개를의미한다. 나선을구성하게되는것이바로자먀찐이소수라고표현하는인간관계와집단적경험이다. 소수는그자체로자연수이면서가장독창적이고근원적인수들이다. 따라서개별경험의 자먀찐의용어로는연상을위한단위들 연속이바로나선을이루고있다. 여기서소수는실제성을지칭한다. 이와는달리개별단위들이 총괄 이라는과정을거치기전에는, 즉비유기적관계에있을때이단위들은상상의수인 허수 로표현되면서비실제적인것이된다. 자먀찐에게참된세계

21 의모습은개별단위들이 ( 그것이인상이든, 어떤실제적형상이든간에 ) 유기적으로결합되면서변증법적으로발전해나가는순간에드러난다. 물론, 이참된세계의모습은끊임없이지속되는것이고불규칙한나선형을이루게된다. 수학적개념을사용한이비유적표현을통해자먀찐은개별 ( 인상 ) 요소들과그조합으로형상을만들어내는 연상의원칙 을말하고있다. 형상요소들은그자체로하나의내용적, 시학적의미를지닐수있지만이것들이작품전체와연결될때는분리될수없는유기적인총체적관계를맺게된다. 아비쉐바는자먀찐동시대나직전시기의철학흐름으로베르그송과로스끼외에도쇼펜하우어, 니체, 리케르트, 슈펭글러, 짐멜등을들면서생철학이네오리얼리즘이해에서중요한철학사조라고언급한다 (Абишева 2006: 24). 하지만생철학만이자먀찐의세계인식의배경은아니다. 예를들면미국의실용주의철학자이자심리학이론가인윌리엄제임스역시주체와객체의유기적관계를강조하였다. 16) 그는대상의독립성을인정하지않으면서주체, 객체, 세 계의세요소를결합하는매개요소는객체로서인식된대상이나대상과관련을맺고있는다른대상들의세계속에있지않고바로주체의인식 속에있 다고보았다. 주체의인식속에있지않은객체와대상의세계는사실의차원에서만존재할뿐이지, 주체의인식속에경험된존재로태어나가장사실적인실재인진리를태동시킬수없기때문이다 (Кораблева 2003: 172). 자먀찐역시사실적객체의존재를부정하는것이아니라, 그객체가주체의인식속에어떤형상으로수용되는지를강조하였다. 이수용의과정에서무엇보다큰역할을하는것이연상작용이며, 이를통해자먀찐의창작기술의모든요소들은끊임없는인상을생성하는것이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자먀찐창작론은문학적효과들과창작실기에대한강의이기도하지만, 그배경에는심원한세계인식에대한동시대철학의고민들이반영되어있다. 16) 윌리엄제임스는미국의실용주의 (pragmatism) 철학자이며, 서유럽모더니즘문학에큰영향을끼친인물이다. 비록실용주의의기본적방향이자먀찐의네오리얼리즘과는큰차이를보이고있으나, 주체와객체의관계, 즉사물에대한관념의참과거짓의판단은주체와객체의유기적관계에의해상대적이라는제임스의주장은자먀찐의주체에반영된세계의진실성과기본적으로같은맥락을지니고있다. 공교롭게도제임스의철학과심리학은실용주의범주외에도 영미신사실주의 라는철학의범주에서다루어지기도한다.

22 4. 나가며 베르그송이나로스끼, 제임스가말하는주체속에서형성되는상대적인세계의진리의문제는자먀찐의네오리얼리즘적세계인식과같은맥락을가지면서자먀찐의창작기술에서나타나는다양한언어적양상들의배경이되고있다. 20년대러시아모더니즘산문을논할때우리는개별적인작가의내면세계와개성에초점을맞추면서주제론적접근을하거나형식주의적분석방법을써서작품에사용된세부기술들을유형화하고의미를부여하곤했다. 자먀찐의경우안티유토피아적특성이작가를이해하는핵심키워드가되었고, 삘냑의경우역사철학적관점이나실험적인기법들에관심을두었다. 다른 20년대네오리얼리즘적경향의작가에대해서도역시이념성, 혁명주제, 민족성등주제론적판단으로작품들을평가하였고, 이들이사용하는현란한기법적현상의이면에있는세계관의반영을놓치곤했다. 자먀찐의예술창작기술강의가가지는의미는바로기법에대한설명이아니라, 왜이런기법과창작법들을사용하게되었는지그배경을우리에게말해주고있다는것이다. 자먀찐을통해우리는 1910~1920년대러시아산문문학의흐름이유럽의모더니즘산문과매우유사하다는것을알수있게된다. 윌리엄제임스에의해최초로제기된 의식의흐름 기법은자먀찐의연상구성의원칙과놀랍도록유사하다. 심리학과심리주의를배경으로하는의식의흐름기법에서는사유와감정, 무의식적감정의분출과함께인간의심리가상세하게묘사된다. 이때특징적인것이각의식상태들이논리적으로연결되지않고, 흐름 이라는용어에서알수있듯이, 끊임없이제시된다는것이다. 의식의흐름에서나타나는감정의연속성은자먀찐의연상구성의원칙에서나타나는끊임없는형상들의제시와이형상들의관계들 ( 시적구성혹은리듬 ) 속에서파생되는인상의생성기제와닮아있다. 특히자먀찐이말하는 여백 을통한연상의효과는윌리엄제임스의 이행요소 와비교해볼수있다. 윌리엄제임스는예술산문에서 의식의흐름 은 실질요소 (substantive parts) 와 이행요소 (transitive parts) 의상호작용으로이루어진다고보았다 ( 윌리엄제임스 2006: 441). 실질요소가경험항에해당하면서개별적인인상, 또는형상을구성하는소단위라면 ( 예를들면, 색에대한느낌, 어떤순간의인상등 ), 일반언어에서는개별적인실질요소들을서로논리적으

23 로연결시키는관계요소가필요하게된다. 하지만, 의식에흐름 기법에서는이관계요소가사라지고제시된등장인물들의개별적인내적세계의단위들이 ( 즉, 실질요소들이 ) 이행요소에의해, 익숙한논리적인순차성이아니라혼란스러운시간적도약으로대체된다. 이를통해예술산문은역동성과단절성을획득하게되고효과가극대화된다는것이다 ( 물론이단절성은흐름속에서의단절들이다 ). 여기서일반적인순차성과논리성을대체하는이행요소로작용하는것이바로연상이다. 예도쉬나는예술텍스트의 의식의흐름 구성에서연상은사물들의숨겨진연관성들을밝히거나세계의현상들사이에서의내재적존재를드러내는데효과적인수단이라고말하면서의식의흐름에서의연상의역할을강조한바있다 (Едошина 2002: 250). 네오리얼리즘의연상구성과서유럽의 의식의흐름 기법은연상이라는기제를사용한다는공통점을가지고있지만전자의경우 주체의인식 에반영된세계의형상들을독자의연상을통해통합하고있다면, 후자는 주체의인식 에서자유롭게생성되는형상들의흐름, 즉연상자체를제시하고있다는점에서차이를보인다. 따라서 의식의흐름 이세계에대한주관적수용의비논리적인흐름을나타내면서주체의내적세계를강조하는반면 ( 그래서 의식의흐름 기법은보통 내적독백 이라고도정의된다 ), 자먀찐의 연상구성 은텍스트주체에의해생성된형상들의조합이독자차원에서이루어질것을요구한다. 그래서독자들과공동창작과정을통해대화성과집단성이생겨나고객관성이확보된다. 그래서 의식의흐름 기법을사용한작품에서우리는인식주체의의식을끊임없이좇아야하는반면, 연상구성 의네오리얼리즘작품에서독자는인식주체와함께세계의형상들을창조하고공유하게된다. 자먀찐의 예술창작기술강의 는러시아네오리얼리즘이서유럽모더니즘산문과거의동시에변화하는세계인식을반영했다는것을증명한다. 하지만러시아네오리얼리즘산문은서유럽과는다른방식으로세계를인식하고그것을독창적인창작법으로구현하려했다. 본고에서다룬네오리얼리즘산문의시적특징, 언어의사용, 음운편성, 그철학적배경들외에도자먀찐의 예술창작기술강의 는예술창작에서의시간의문제, 러시아철학자플로렌스끼의시공간의연속체개념, 형식주의개념과는다른슈젯과파불라의기능, 바흐찐의대화주의등과비교하여그특성을정의해볼수있다. 추후다른기회를통해이것들을다루어볼것이다.

24 참고문헌 베르그송, 앙리 (2001) 사유와운동, 최화역, 서울 : 문예출판사. 이서규 (2003) 쇼펜하우어의표상개념에대한고찰, 88, 임혜영 (2007) 러시아모더니즘산문과문학적인상주의 (I): 파스테르나크의 류베르스의어린시절 을중심으로, 노어노문학 19:2, 제임스, 윌리엄 (2006) 심리학의원리 1, 정양은역, 서울 : 아카넷. 짐멜, 게오르그 (2007) 근대세계관의역사, 김덕영역, 서울 : 길. 차지원 (2011) 러시아상징주의와실재의탐색 (1): 실재의전환 ( ), 혹은 ad realibus a realiora, 외국학연구 17, Абишева, У. К.(2006) Неореализм в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е 1900~1910-х годов, дис. док. филол. наук, М.: МГУ. Белый, А.(1922) Глоссолалия. Поэма о звуке, Берлин: Эпоха., Горький, М., Замятин, Евг. и др.(1989) Как мы пишем / Андрей Белый, М. Горький, Евг. Замятин и др., М.: Книга. Гей, Н. К.(1967) Народность и партийность литературы, София: Народная просвета. Голубков, М. М.(2002) Русская литература ХХ в.: После раскола, М.: Аспект Пресс. Давыдова, Т. Т.(2009) Евгений Замятин и Серапионовы братья : из истории литературной учёбы 1920-х гг., Литературная учёба, 1, 검색일 : ). Едошина, И. А.(2002) Художественное сознание модернизма: истоки и мифологемы, М.; Кострома: КГУ им. Н. А. Некрасова. Замятин, Е. И.(1988) Сочинения: в 4 т., Т. 4, Мюнхен: NEIMANIS BUCHVERTRIEB UND VERLAG. (2011)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в 5 т., Т. 5, Трудное мастерство, М.: Республика, Дмитрий Сечин. Кораблева, С. А.(2003) Текст потока сознания в художественной культуре модернизма: На материале романа Джю Джойса Улисс, дис. канд. культурол., КГУ им. Н. А. Некрасова.

25 Мартынюк, А. В.(2010) Эстетические положения сюрреализма: теория и практика, Искусство после философии, Материалы всероссийской конференции 20~21 ноября 2009 года, СПб.: Санк-Петертургское философское общество, С Мущенко, Е. Г., Скобелев, В. П., и А. Е. Кройчик(1978) Поэтика сказа, Воронеж: Изд-во Воронеж. ун-та. Орлицкий, Ю. Б.(2008) Динамика стиха и прозы в русской словесности, М.: РГГУ. Томашевский, Б. В.(1929) Ритм прозы, О стихе, Л.: Прибой, С (1996) Теория литературы. Поэтика, М.: Аспект Пресс. Ханзен-лёве, Оге А.(2001) Русский формализм, М.: Языки русской культуры. Шкловский, В. В.(1929) Искусство, как прием, Сб. ст. О теории прозы, М.: Федерация, С Шмид, Вольф(1998) Проза как поэзия. Пушкин. Достоевский. Чехов. авангард, СПб.: ИНАПРЕСС. Эйхенбаум, Б. М.(1969) Как сделана «Шинель» Гоголя, О прозе: Сб. ст., Л.: Изд-во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литература», С Doubrovkine, Roman(2004) Французская поэзия в Весах(В. Брюсов и Рене Гиль), Revue des Études Slaves, Numéro, , Année, pp Gurwitsch, Aron(2010) William James s Theory of the Transitive Parts of the Stream of Consciousness, The Collected Works of Aron Gurwitsch ( ), Netherlands: Springer, pp

26 Резюме «Техника художественной прозы» Е. Замятина: поэтика ассоциации и миропознание Ким Хон Чжун Критическая и теоретическая деятельность известного русского писателямодерниста Е. Замятина до сих пор мало исследована как в России, так и за рубежом. В центре данной статьи его лекция «Техника художественной прозы» и выдвинутый писателем принцип ассоциации, который явился не только новаторским творческим приёмом, но и свидетельством нового философского понимания мира. В «Технике художественной прозы» Замятин подробно разъясняет свой манифест «Неореализм» и пытается применить его положения к литературному творчеству. В статье анализируются главные приемы замятинского неореализма: сказ, инструментовка, ритм прозы. Связывая эти неореалистические приемы с принципом ассоциации, автор статьи определяет данный принцип как основное понятие неореализма. Далее в статье рассматривается философский фон принципа ассоциации. С ним прежде всего соотносится философское мировоззрение Шопенгауэра, Бергсона, Лосского, и Джеймса. Поэтическое и философское значение «Техники художественной прозы» позволяет рассмотреть под новым углом зрения не только произведения Замятина, но и произведения писателей начала ХХ века, оказавших существенное влияние на творчество Замятина и, в свою очередь, испытавших не менее сильное влияние со стороны писателя-модерниста. 논문투고일 : 논문심사일 : ~ 심사완료일 : 논문심사일정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1. 학과현황 1.1 연혁 1.2 교수진 1.3 교육시설및설비 2. 교육과정 2.1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2.2 교육과정편제표 2.3 학과 ( 전공 ) 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2.4 국어교육과교육과정편성표 2.5 교직이수기준및기본이수과목현황 교과목개요 10625 국문학개론 11299 문학개론 14007 현대문학강독 10663 국어학개론 19321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03

03 CHAPTER 01 4 PART 01 소비윤리를 논의하기에 앞서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윤리는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문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현대 소비사회에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는 많은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러시아어문법 I 오리엔테이션 러시아어문법은크게형태론과구문론 ( 통사론 ) 의두축으로구성되어있다. 형태론이러시아어의체계를품사를중심으로각품사에속하는단어들의규칙과 용법을통해파악하고자하는접근법이라면, 구문론은문장을구성하는단어와 단어간의결합규칙을통해서이해하고자하는접근법이다. 예

러시아어문법 I 오리엔테이션 러시아어문법은크게형태론과구문론 ( 통사론 ) 의두축으로구성되어있다. 형태론이러시아어의체계를품사를중심으로각품사에속하는단어들의규칙과 용법을통해파악하고자하는접근법이라면, 구문론은문장을구성하는단어와 단어간의결합규칙을통해서이해하고자하는접근법이다. 예 강의계획서 2016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문성원 학수번호 HC3007 과목명 러시아어문법I 학점 / 시간 3/45 이수구분 전공선택 연락처 031-467-0815 e-mail swmoon@anyang.ac.kr 러시아어문법 ( 형태론 ) 에서중요한명사의격체계와격변화형태, 동사의격지배, 격강의개요지배전치사의의미-용법을체계적으로학습함으로써러시아어기초문법을체계화하고및연습을통해보강함으로써러시아어를바르게이해하고정확하게구사할수있는기초수업목표를함양한다.

More information

, его он /, красивого красивый/-ое, строгого строгий/-ое, г г[v]. строгого[strógəvə] г г [g]. А Сегодня у нас гости А где мама Б Мама пришла из магази

, его он /, красивого красивый/-ое, строгого строгий/-ое, г г[v]. строгого[strógəvə] г г [g]. А Сегодня у нас гости А где мама Б Мама пришла из магази EBS i ( 2 : ) 1. < >? [1 ] 기 Привет! [jé] 안녕! [ ] : е [ ] е * : [jé] * е : [ji] А: Здравствуй, как дела?,? (1)[ji] Б: Добрый день! Прекрасно. А у тебя?!,? (2)[jé] (3)[ji] (4)[ji] А: Очень хорошо! ( ) (5)[ji]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Л Шестов В Л Комарович А С Долинин А Тоичкина Записки из подполья слово героя Достоевский и мировая культура Альманах с

Л Шестов В Л Комарович А С Долинин А Тоичкина Записки из подполья слово героя Достоевский и мировая культура Альманах с 국문요약 Л Шестов В Л Комарович А С Долинин А Тоичкина Записки из подполья слово героя Достоевский и мировая культура Альманах с широкость двойник широкость Гарин Феномен Достоевского В Ё всё от подпольного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CT083001C

CT083001C 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More information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2011 KAPP SYMPOSIUM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창의적인 피아노 교육의 중요성과 역할 일시 2011년 6월 18일(토) 9:00AM ~ 5:00PM 장 소 상명대학교 아트센터(서울캠퍼스) 주 최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The Korean Association of Piano Pedagogy http://www.pianopedagogy.or.kr 협 찬 (주)코스모스악기,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98 유럽사회문화창간호 쓰이게되었다. 뿐만아니라러시아언어학에서소사와접속사로사용되는 да와술어로사용되는 нет 의문법적인특성과기능및의미에대해서는논란의여지가없다. 하지만 да와 нет를비롯하여시라찌니나 О.Б.(С иротинина О.Б.) 에의해릴랴찌프 (релятив

98 유럽사회문화창간호 쓰이게되었다. 뿐만아니라러시아언어학에서소사와접속사로사용되는 да와술어로사용되는 нет 의문법적인특성과기능및의미에대해서는논란의여지가없다. 하지만 да와 нет를비롯하여시라찌니나 О.Б.(С иротинина О.Б.) 에의해릴랴찌프 (релятив 러시아어 ДА 와 НЕТ 의통사층위의특성분석 1) 엄순천 ( 성공회대 ) I. 들어가는말 현대러시아언어학에서 да와 нет 의품사규정과기능분석은 1970년대중반이후러시아어구어체담화 (русская разговорная речь) 에대한연구의비약적인진척으로인해새로운국면을맞이하게되었으며시라찌니나 О.Б.(Сиротинина О.Б.) 와젬스까야 Е.А.(Земская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IT OOKOOK 87 이론, 실습, 시뮬레이션 디지털논리회로 ( 개정 3 판 ) (Problem Solutions of hapter 9) . T 플립플롭으로구성된순서논리회로의해석 () 변수명칭부여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2) 불대수식유도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3) 상태표작성 이면,

More information

3¿ù.PDF

3¿ù.PDF 창의와 열정으로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선진일류 공기업 3 제35호 2010년 3월 고객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의 공기업 중랑구시설관리공단으로 오세요. 소중한 한분 한분에게 행복한 웃음과 건강을 드리고자 유익한 소식과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발행처 : 중랑구시설관리공단 편집 : 창의경영추진반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당길 175번지 전화 : 02-3422-4831~4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두가지모습과언어학 5 1. 언어수행 (linguistic performance): 실제대화상황에 서사용하는언어 (the actual use of language in concrete situations) 2. 언어능력 (linguistic competence): 머릿속에저장되어 있는언어지식 (the mental knowledge that a speaker

More information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3(2015) l л ㄹ, ㄹㄹ ㄹ m м ㅁㅁ, 므ㅁ n н ㄴㄴ p п ㅍㅂ, 프프 r р ㄹ르 s с ㅅ스 sh ш 시 * 시 shch щ 시 * 시 t т ㅌㅅ, 트트 tch тч ㅊ - ts ц, тс ㅊ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3(2015) l л ㄹ, ㄹㄹ ㄹ m м ㅁㅁ, 므ㅁ n н ㄴㄴ p п ㅍㅂ, 프프 r р ㄹ르 s с ㅅ스 sh ш 시 * 시 shch щ 시 * 시 t т ㅌㅅ, 트트 tch тч ㅊ - ts ц, тс ㅊ < 참고 > 러시아어외래어표기법 ( 문화관광부고시제 2005-32 호, 2005.12.28.) 표기일람표 [ 표 19] 러시아어자모와한글대조표 자음 로마자 러시아어자모 모음앞 한글 자음앞 어말 b б ㅂㅂ, 브프 ch ч ㅊ치 d д ㄷㅅ, 드트 f ф ㅍㅂ, 프프 g г ㄱㄱ, 그크 kh х ㅎ흐 k к ㅋㄱ, 크크 보기 Bolotov(Болотов) 볼로토프,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CHAPTER 9 둘중하나선택하기 관계연산자 두개의피연산자를비교하는연산자 결과값은참 (1) 아니면거짓 (0) x == y x 와 y 의값이같은지비교한다. 관계연산자 연산자 의미 x == y x와 y가같은가? x!= y

More information

<335FBFC0BFF8B1B32E687770>

<335FBFC0BFF8B1B32E687770> 은닉된논쟁 : 고골의 외투 와체홉의 관리의죽음 의비교분석 * 위대한예술작품은자기시대가제기하는긴요한문제들에대한올곧은대응과그것들의해결을위한진정한시도로인해내용과형식에서질적으로구별되어진다. 당대성에대한지난한추구야말로예술작품이자신의시대를넘어미적영원성을획득하는근간이다. 러시아문학이세계문학에동참하게되고세계문학사에서중요한위상을차지하게된것이 19세기러시아문학의뚜렷한성취에서힘입은바크다고할때,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Rus-18.hwp

Rus-18.hwp 제8강 УРОК 8( восемнадцатый) 발음문제종합 발음, 철자종합 * 모음의발음규칙 * 강세모음발음규칙: 원래음가유지 а [ á] 8월 август [ávgust] я [ já] 사과 яблоко [jábləə k ] ы[ ý] 아들 сы н[sýn] и [jí] 그림 картина[kart ín ə] о [ ó] 창문 окно [aknó] ё[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1 참고자료 배열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배열의선언과사용 같은형태의자료형이많이필요할때배열을사용하면효과적이다. 배열의선언 배열의사용 배열과반복문 배열의초기화 유연성있게배열다루기 한빛미디어

More information

자연언어처리

자연언어처리 제 7 장파싱 파싱의개요 파싱 (Parsing) 입력문장의구조를분석하는과정 문법 (grammar) 언어에서허용되는문장의구조를정의하는체계 파싱기법 (parsing techniques) 문장의구조를문법에따라분석하는과정 차트파싱 (Chart Parsing) 2 문장의구조와트리 문장 : John ate the apple. Tree Representation List

More information

<B1D9B4EBB9AEC8ADC0E7BAD0B0FA20C1A637C2F720C8B8C0C7B7CF28B0F8B0B3292E687770>

<B1D9B4EBB9AEC8ADC0E7BAD0B0FA20C1A637C2F720C8B8C0C7B7CF28B0F8B0B3292E687770> 문화재위원회 ( 근대문화재분과 ) 제 7 차회의록 문화재위원회 - 2 - - 3 - 안건번호근대 2012-07-001-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11 주 : 러시아어구문 ( 동사 + 동사원형 ). < 학습목표소개 > - 러시아어구문 ( 동사 + 동사원형 ) 을이해할수있다. - 러시아어동사 мочь, любить, хотеть, 등의활용을이해할수있다. - 러시아어동사 играть + 대격, 전치격의활용을이해할수있다. - 재귀동사와재귀대명사를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 러시아어동사 учить 와 учиться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hwp

hwp 우체국보험의디자인경영에관한연구. 서론 81 . 디자인경영관련배경 82 83 우정정보 80 (2010 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여러 분야의 활동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가지기 때문이 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인 심미성의 추구에서 점차 객관성과 합리성의 추구, 시 스템적 전체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소성해석

소성해석 3 강유한요소법 3 강목차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Ritz법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 가중오차법 3.3 유한요소법개념 3.4 편미분방정식의유한요소법 . CAD 전처리프로그램 (Preprocessor) DXF, STL 파일 입력데이타 유한요소솔버 (Finite Element Solver) 자연법칙지배방정식유한요소방정식파생변수의계산 질량보존법칙 연속방정식 뉴톤의운동법칙평형방정식대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345FC0CCBAB4C8C62DC0CCBEE7BCF72E687770>

<345FC0CCBAB4C8C62DC0CCBEE7BCF72E687770> 사회주의리얼리즘과 1930년대세계관과창작방법논쟁 이병훈ㆍ이양숙 - 개요 - 본논문의목적은 30 년대소비에트사회주의리얼리즘논쟁을세계관과창작방법의관계를중심으로살펴보는데있다. 필자는이작업을통해당시논쟁이지니고있던당대적특수성을평가하고, 그현재성을재조명해보고자한다. 이논쟁은잡지 문학비평가 를중심으로진행되었고, 그주요인물들은로젠탈과누시노프였다. 그들은각각세계관과창작방법사이의모순가능성과불가분성을주장했다.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2) 2호 주거지 주거지는 해발 58.6m의 조사지역 중앙부 북쪽에 3호 주거지와 중복되어 위치하고 있다. 주거지는 현 지표층인 흑갈색사질점토층(10YR 2/3)을 제거하자 상면에 소토와 목탄이

More information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유럽사회문화제 6 호 상당히오랜기간동안마야코프스키 6) 가결성하고주도한그룹 레프 의 정식일원으로활동하게된다. 이그룹에는그외에화가로드첸코, 형식 주의자쉬클롭스키, 연극감독메이에르홀드와에이젠쉬테인, 영화감독 베르토프등이속해있었다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유럽사회문화제 6 호 상당히오랜기간동안마야코프스키 6) 가결성하고주도한그룹 레프 의 정식일원으로활동하게된다. 이그룹에는그외에화가로드첸코, 형식 주의자쉬클롭스키, 연극감독메이에르홀드와에이젠쉬테인, 영화감독 베르토프등이속해있었다 144 유럽사회문화제 6 호 I. 서론 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미학 김영란 ( 건국대충주캠퍼스 ) 러시아철학자이자미학자인아스무스는파스테르나크미학에관한자 신의논문에서이렇게쓰고있다. 본질적으로파스테르나크가쓴거의 모든텍스트는예술에관한저서이다. (...) 파스테르나크는그어떤예술보 다도인생을높이평가하면서, 그러한인생의굴곡을예술을통해받아들 였다. 1) 파스테르나크창작세계에서

More information

젊은철학자는비합리적인어떤것으로서성은인간의정신뿐아니라전체민족의성격과도연관되어있다는사실을증명하려고노력하였다. 또한바이닝거는인간존재의양성성을주장하였다. 철학자의견해에따르면모든생물유기체는남성적요소와여성적요소를동시에가지고있고, 따라서인간역시생물학적차원에서그리고심리학적차원에서양성

젊은철학자는비합리적인어떤것으로서성은인간의정신뿐아니라전체민족의성격과도연관되어있다는사실을증명하려고노력하였다. 또한바이닝거는인간존재의양성성을주장하였다. 철학자의견해에따르면모든생물유기체는남성적요소와여성적요소를동시에가지고있고, 따라서인간역시생물학적차원에서그리고심리학적차원에서양성 В. В. 로자노프의성 ( 性 ) 개념 김민아 * 1. 들어가며 19세기말 20세기초러시아와유럽의문화사에있어성 ( 性, пол) 의문제는특별한위치를갖는다. 그것은자연과창작의본질및그의미를이해하기위한강렬한정신적탐색의과정과직접적으로맞물려있다 (Эпштейн и Тульчинский 2006: 240). 러시아의종교철학자들인 В. С. 솔로비요프, Н. А. 베르댜예프,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장.indd

1장.indd Data Communication Data Communication CHAPTER 01 Data Communication CHAPTER 01 10 CHAPTER 01 11 Data Communication 12 CHAPTER 01 \ \ 13 Data Communication 14 CHAPTER 01 15 Data Communication 데이터 통신 [그림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07

07 5 400 401 402 403 404 405 406 407 408 409 410 411 412 413 414 415 1 416 417 418 419 420 421 422 423 424 425 426 427 428 429 430 431 432 433 434 435 436 437 438 439 440 441 442 443 444 100년을 그린 10년의 발자취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iaget 인지발달이론 Comment trouvez-vous le temps d ecrire? Je n ai pas besoin de lire Piaget 인지발달기제 (mechanism) 2 동화 (assimilation) 1 쉐마 (schema) 환경 (environment) 4 평형화 (equilibration) 3 조절 (accommodation)

More information

<B4BAC6C4BFF6B7AFBDC3BEC6BEEE28B0B3C1A42933C2F7C6EDC1FD2E687770>

<B4BAC6C4BFF6B7AFBDC3BEC6BEEE28B0B3C1A42933C2F7C6EDC1FD2E687770> 머리말 New 파워러시아어 는우리나라대학생에게맞는학습교재를만들고자하는의도에서집필되었다. 첫번째고려사항은대학과정에서러시아어를처음배우는학생들이낯설음을느끼지않도록학습의부담감을최소화하는것이었다. 두번째고려사항은지루한기초과정을당의정삼키듯재미를느끼게하는것이었다. 마지막으로, 언어학적으로한국어사용자에게딱맞는독창적인교재를만든다는것이었다. 한마디로요약하면, 흐름은빨라도마찰계수가적어멀미를느끼지않는한국형쾌속유람선을만드는것이었다.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345FC0CCC1F6BFAC5FB9DAC7F6BCB72E687770>

<345FC0CCC1F6BFAC5FB9DAC7F6BCB72E687770> 트이냐노프의 외투 는어떻게만들어졌는가 : 고골작품의영화화문제와새로운영화언어에대한탐색 이글에서는고골 (Н. Гоголь) 의단편 외투(Шинель) (1838) 를바탕으로트이냐노프 (Ю. Тынянов) 가시나리오를쓰고펙스 (ФЭКС) 의대표자인트라우베르그 (Л. Трауберг) 와코진체프 (Г. Козинцев) 가연출한 1926년작영화 외투(Шинель)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197

197 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양영철 편집인 박노흥 월간 발행처 2015 8August 1990년 6월 20일 창간 서울시 양천구 목동동로 233(목동) 방송회관12층 TEL. 02) 782-0002,1881 FAX. 02) 761-8283 www.kbjc.net 제197호 Contents 02~03 방송이슈 한국방송대상 작품상 33편 개인상 24인 선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суверенная демократия) (вертикаль власти)., (эксперт)., (George H. Sabine) (super politician).,,., II. 유년및청년시절 : 체츠냐출신의자유분방하

(суверенная демократия) (вертикаль власти)., (эксперт)., (George H. Sabine) (super politician).,,., II. 유년및청년시절 : 체츠냐출신의자유분방하 수르코프, 21 세기러시아의마키아벨리? 장세호 ( 한국외대 HK 연구교수 ) I. 프롤로그 2008 3. 5 7. 5 8 ( ).,. < 사진 1> 블라디슬라프수르코프 ( 출처 : amicable.ru) 5 12. (Сергей Нарышкин), (Алексей Громов) (Александр Беглов)., 46. 1 (Владислав Юриьевич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Актуальные вопросы налогообложения иностранных компаний в Узбекистане

Актуальные вопросы налогообложения иностранных компаний в Узбекистане 우즈베키스탄에서외국기업의과세 Andrey Tyo( 조안드레이 ) 조세및법률컨설팅과매니저 2015 년 1 월 30 일. «딜로이트» 우즈베키스탄 딜로이트투쉬 ( 우즈베키스탄 ) 은국제딜로이트투쉬토마츠 (Deloitte Touche Tohmatsu Limited) 계열사로서, 타슈켄트사무소는 1995년설립딜로이트투쉬는세계 4대회계법인으로서, 회계감사, 세금자문,

More information

<34B0ADACB5ACB2ACB0ACAC20342E687770>

<34B0ADACB5ACB2ACB0ACAC20342E687770> УРОК 4(четвёртый) Что вы делаете? Я слушаю музыку. -Что ты делаешь? -Я слушаю музыку. А ты? -Я смотрю фильм по телевизору. -Какой фильм? -Идёт фильм Доктор Живаго *. -Миша, ты знаешь английский язык? -Нет,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8-3 8 학번수학과권혁준 8 년 5 월 9 일 Lemma p 를 C[, ]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C[, ]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t,, y y 을만족하는해라고하면, y 는, 에서연속적인이계도함수를가지게확 장될수있다. Proof y 은 y 의도함수이므로미적분학의기본정리에의하여, y 은 y 의어떤원시 함수와적분상수의합으로표시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Predicates and Quantifiers.ppt

Microsoft PowerPoint Predicates and Quantifiers.ppt 이산수학 () 1.3 술어와한정기호 (Predicates and Quantifiers) 2006 년봄학기 문양세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과 술어 (Predicate), 명제함수 (Propositional Function) x is greater than 3. 변수 (variable) = x 술어 (predicate) = P 명제함수 (propositional function)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013-문준일 hwp

013-문준일 hwp 자먀찐과고골의러시아 * - 자먀찐의작품에나타난고골의영향 문준일 ( 원광대학교 ) ** 루시여, 넌대체어디로질주하는것이냐? 대답해다오. 답하지않는다. - 고골, 죽은혼 Русь, куда ж несешься ты? Дай ответ. Не дает ответа. - Гоголь, Мертвые души 짐승같은시골벽촌 - 고리키, 오쿠로프시 Уездная, звериная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C 언어 프로그래밊 과제 풀이

C 언어 프로그래밊 과제 풀이 과제풀이 (1) 홀수 / 짝수판정 (1) /* 20094123 홍길동 20100324 */ /* even_or_odd.c */ /* 정수를입력받아홀수인지짝수인지판정하는프로그램 */ int number; printf(" 정수를입력하시오 => "); scanf("%d", &number); 확인 주석문 가필요한이유 printf 와 scanf 쌍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