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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표현주의회화로트라클의시읽기 에스테를레, 코코슈카, 로틀루프 신성엽 ( 전남대학교 ) 1. 서론 게오르크트라클 ( ) 이일찍이고백한바, 너의시는불완전한속죄 (dein Gedicht eine unvollkommene Sühne) 1) 라는아포리즘은시가시인의숙명적장소이자시인의 불완전한 속죄임을명시한다. 1914년 8월 24 일인스부르크에서전장으로나가는역에서트라클이 브렌너 (Brenner) 의발행인루드비히폰피커에게건넨쪽지에는암담한시대상과함께시인의고뇌가묻어난다. 그의시는자서전적의미의 속죄 일뿐아니라신으로부터멀어진존재가다시신과화해하기를바라는 불완전한 의미의구도자적성격을띤다. 본고에서는표현주의회화와의관련성에서트라클텍스트를해석해보고, 트라클의문학적주제를상호매체성의차원에서논 1) 죽은듯한존재의순간에느낌 / 모든인간은사랑할가치가있다 / 깨어서그대세계의씁쓸함을느끼나니 / 그안에네모든풀리지않는죄가있다 / 네시는불완전한속죄 Gefühl in den Augenblicken totenähnlichen Seins/ Alle Menschen sind der Liebe wert/ Erwachend fühlst du die Bitternis der Welt/ darin ist alle deine ungelöste Schuld/ dein Gedicht eine unvollkommene Sühne(Trakl 1987, 463).

2 30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증할것이다. 표현주의문화지 브렌너 는트라클시를처음실은정기간행물로잘알려져있으며사회비판및아방가르드문학을선도한저널이다. 트라클의시문학은회화성과함께음악성, 비의성을대표적특징으로들수있다. 시의파악가능성과불가능성사이에서한스게오르크켐퍼와발터킬리는오랜기간트라클연구를수행하였다. 하인츠베첼 (Heinz Wetzel) 은 게오르크트라클의음향적울림과이미지 (1968) 를통해리듬, 단어의울림, 소리의지속성차원에서그의음악성을부각시켰다. 이는트라클시의형식미학적연구방법에해당한다. 2) 아울러텍스트내부의소멸, 몰락, 전쟁, 도시등의주제가트라클사후 100여년동안꾸준히논의되어왔다. 2010년이후국내트라클연구의주된동향은시인의독서경험과표현주의색채와의연속성에몰두하는추세를보인다. 국내에서트라클시와표현주의회화와의상호매체성연구는고위공이선도적으로이끌었고류신, 신성엽등에의해논의된바있다 ( 고위공 2004, 류신 2016, 신성엽 2014). 트라클시를표현주의회화로읽는 과정은트라클이동시대표현주의화가들과적극소통하였음을드러내는한편, 당시회화조류가빛을쫓아외부로향하는대신내부를향해나아갔듯트라클텍스트또한동시대회화와의연계성차원에서문학적모더니티를구가했다고볼수있다 (Vgl. 2) 일찍이트라클문학의형식미학적연구가텍스트내부의의미파악을차단했다는비판도있어왔지만운율및시어의음향적울림으로트라클시의특징을제대로감지했다는평가도가능하다. 이는비의성에대한또다른해석가능성이기도한바, 비트겐슈타인의트라클평에서도확인된다. 나는 ( 그의 ) 시를이해하지는못한다. 그러나시의음조가나를즐겁게한다. 그것은진정천재의음조이다 (Ich verstehe sie nicht; aber ihr Ton beglückt mich. Es ist der Ton der wahrhaft genialen Menschen)(Wittgenstein 1980, 65). 그는트라클시의비의적측면을전제하면서도시를 행복한정조 로읽었다는점에서트라클시의음악성을이해했다. 트라클시를파악하기어렵지만천재의정조라할음향적울림이나를즐겁게한다 는비트겐슈타인의평가는시와음악의친근성을의미하는동시에시의의미가반드시명료하게드러나지않아도됨을의미한다.

3 표현주의회화로트라클의시읽기ㆍ신성엽 31 Le Rider 2009, 113). 본문에서다룰트라클의시는 겨울황혼 (Winterdämmerung)(1912), 밤 (Die Nacht)(1914), 하강 (Untergang)(1913) 등세편이며논의될화가는각각막스폰에스테를레 (Max von Esterle)( ), 오스카코코슈카 (Oskar Kokoschka)( ), 칼슈미트로틀루프 (Karl Schmidt-Rottluff)( ) 이다. 에스테를레는 브렌너 의재능있는삽화가로이잡지를통해트라클과교류하였고그의캐리커처및초상화를그렸다. 그런그에게트라클은 겨울황혼 을헌정한다. 코코슈카는 < 바람의신부 >(Die Windsbraut) 와 밤 의직접적상관성차원에서논의되며, 마지막으로로틀루프는작품의주제적측면에서공통분모를보인다. 2장에서는상술한세편의시를표현주의회화와관련해읽음으로써상호매체성에의거해시를분석할것이다. 2. 회화로시를읽다 문학공간에서트라클만큼미술과의직접적관련성이제기되는작가도드물것이다. 그의시문학은색채미학, 이미지의 병렬양식 (Reihungsstil), 형상성 (Bildhaftigkeit) 등추상표현주의양식을강하게드러낸다. 트라클은 다리파 (die Brücke) 3) 의핵심멤버들과 브렌너 를중심으로교류하였고시와이미지의병치는트라클연구의오랜전통에속한다 (Vgl. Le Rider 2009, 114). 일찍이크리스타자스 (Christa Saas) 는 추상 이라는특성을거론하여칸딘스키와트라클의작품이자연모방이라는전통적예술담론에서벗어나새로운길을열었다고보았다 (Vgl. Saas 1981). 표현주의는상호 3) 다리파는 1905 년드레스덴대학의건축학도인프리츠블라일, 에른스트루드비히키르히너, 카알슈미트로틀루프, 에리히헤켈에의해결성되었다 년이후베를린을중심으로활동하였고기득권예술가권역과의결별의의미에서새로운미술을향한 다리 역할을자처하였다. 이명칭은로틀루프가주창한바, 문학에식견이있던그는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서문의한구절에서자신들의행동강령을설정하였다.

4 32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간인접예술에기여한바가크며, 미술에서선구적으로점화된시대정신속에서트라클은코코슈카, 에스테를레, 칸딘스키, 쿠빈 ( ), 쉴레 ( ) 등동시대화가들과교류하였다. 이밖에건축가아돌프로스, 비트겐슈타인, 크라우스, 폰피커등당대지성인들과의친교는이시대예술이얼마나상보적인지를증빙한다. 회화와문학이라는상호매체적관점에서트라클을조명할때먼저거론되는분석틀은색채이다. 파랑과검정을기반으로한그의색채미학은국내외트라클연구자들에게지속적으로관심을받고있다. 4) 회화와문학간의상호매체성논의는매체특성사이의 충돌과간섭 ( 유현주 2016, 148) 으로이어져각매체의미학형식으로부터새로운의미를생성해낸다. 문자언어와색채언어라는가시적형식은그의미내용이라할 비가시적 소통의장으로나아간다. 2.1 장에서는에스테를레의그림과트라클시를대비하여매체형식및전달내용에서서로이질적인두매체가어떤점에서접점을갖는지살펴보겠다. 2.1 트라클과에스테를레의상이한겨울풍경 트라클의겨울정경은가을풍경에비해그빈도수가적지만그의시적세계를제시하는데중심적인모티브이다. 겨울에 는네덜란드화가피터브뤼겔 (Pieter Bruegel) 의 < 눈속의사냥꾼 >(Die Jäger im Schnee)(1565) 과상호매체적관점에서빈번히거론된다. 빈미술사박물관에소장된브뤼겔의그림은사냥꾼들과한무리의개가눈덮인마을로내려오고있다. 앙 4) 색상어연구로유명한하인츠베첼은트라클시에형용사 파란 이 259 번, 명사 파랑 이 63 번, 부사 파랗게 가 26 번사용되는등파란계열이가장빈번하게등장한다고분석하였다. 이뒤를이어검정, 금색, 흰색, 빨강, 보라, 초록, 은색, 갈색, 장밋빛, 창백한등의색이순차적빈도수를기록한다 (Wetzel 1968). 그의색상어는형용사적기능을넘어모티브, 주제, 시적자아및대상의추상화에능동적으로기능하며표현주의시대의산물인병렬양식과만나시적추상세계로들어서게된다 ( 신성엽 2014, 4 장참조 ).

5 표현주의회화로트라클의시읽기ㆍ신성엽 33 상한가지에앉은까마귀와검은나무들은한겨울의적막함과심연을잘대변한다. 5) 이에비해트라클이 겨울황혼 (1912) 을헌정한막스폰에스테를레의화폭은온통하얀눈으로덮여있다. 다음은 겨울황혼 의전문이다. 금속의검은하늘들. 붉은폭풍속에십자로불어온다저녁녘굶주린까마귀들이음침하고비탄어린공원위로. 구름속에한줄기광선이얼어붙는다 ; 사탄의저주에저까마귀들이원을그리며회전하다하강한다일곱배의수가되어. 달고김빠진부패한것을그들부리가소리없이쪼고있다. 침묵으로기워진집들은위협적이다. 극장홀의밝음. 교회, 다리그리고병동은여명가운데음울하게서있다. 피로얼룩진아마포들이해협위돛을부풀린다. 6) 5) 브뤼겔의회화구도는트라클의시의모티브및표현형식에서겹친다. 겨울에 의 1 연을보자 : 경작지는하얗고차갑게빛난다./ 하늘은고독하며섬뜩하다./ 까마귀들이연못위를선회하면 / 사냥꾼들이숲에서내려온다 (Der Acker leuchtet weiß und kalt./ Der Himmel ist einsam und ungeheuer./ Dohlen kreisen über dem Weiher/ Und Jäger steigen nieder vom Wald.//)(Trakl 1987, 39; 참고 : 신성엽 2014, 191; 류신 2015). 6) Winterdämmerung. An Max von Esterle. Schwarze Himmel von Metall./ Kreuz in roten Stürmen wehen/ Abends hungertolle Krähen/ Über Parken gram und fahl.// Im Gewölk erfriert ein Strahl;/ Und vor Satans Flüchen

6 34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4연 4행의정형적운율양식 (abba 형식의포옹운, 각연의운율은 음절 ) 인상기시는아르튀르랭보와관련하여논의된다. 일뤼미나시옹 (Illuminations)(1873) 에실린 다리들 (Les ponts) 과트라클의상술된시는어휘, 메타포, 통사론관점에서병렬성을확보한다 (Vgl. Bluhm 1999, 235). 트라클의랭보수용은후고프리드리히가 현대시의구조 에서밝힌대로랭보는 모사가아닌환영 의관점에서도시의단면을표현한다. 랭보와트라클의시에서 다리, 운하, 강철 등동일모티브가제시되고는있으나랭보의시가비실재적인특성을드러내는데비해트라클시는표현주의적색채가강하게부각된다. 침울한도시의풍경이검정, 빨강의원색과어우러져시의전반적분위기를주도함으로써 트라클의랭보수용 이라는평가는모티브차원에머무르고있음을알수있다. 검은금속성의하늘 (1연 1행 ) 을배경으로, 굶주린까마귀떼가몰려옴으로써어두웠던하늘은더욱검어진다. 검은하늘에검은날갯짓이더해지고, 굶주림과부패의냄새가진동하는가운데출구없는상황이전개되고있다. 굶주린까마귀들이저주의비행을하고구름사이로비치는한줄기광선마저얼어붙는암울한상황에서 진실혹은긍휼의그어떤빛줄기도이구름을거둘수는없다 (Neri 1996, 22). 이러한절망적시상과달리에스테를레의화폭은정적이고고요하다. 순백색의눈이화폭을가득채운가운데그림상단부에는파란하늘을배경으로숲이자리해있고눈덮인지표면또한빛을받아반짝인다. drehen/ Jene sich im Kreis und gehen/ Nieder siebenfach an Zahl.// In Verfaultem süß und schal/ Lautlos ihre Schnäbel mähen./ Häuser dräu n aus stummen Nähen;/ Helle im Theatersaal.// Kirchen, Brücken und Spital/ Grauenvoll im Zwielicht stehen./ Blutbefleckte Linnen blähen/ Segel sich auf dem Kanal.//(Trakl 1987, 20)

7 표현주의회화로트라클의시읽기ㆍ신성엽 35 그림 1. 에스테를레, 백색의골짜기 (1910 년경 ) 에스테를레의그림은빛이라고는찾아보기힘든 겨울황혼 의정경과대조적이다. 날갯짓하는까마귀들의동적인이미지가창궐하기전에트라클은제목밑에 막스폰에스테를레에게 라는부제를달아자신의시를에스테를레의화풍과교묘히대응시키고있다. 괴테의 방랑자의밤의노래 에대비될법한에스테를레의풍경에트라클의불안한시적존재들이자리한다. 잘츠부르크를형상화한 아름다운도시 의난해함이제목과내용의괴리에서시작되듯수차례트라클의초상화를그린에스테를레에게헌정한 겨울황혼 역시제목과텍스트내용의불일치를넘어시의어떠한행렬이화가에대한헌정을의도하는지되묻는다. 에스테를레가즐겨그린모티브는눈덮인겨울풍경이다. 그는일명 눈의작가 답게하얀겨울을즐겨그렸고이는겨울, 겨울저녁, 겨울밤, 눈을시화한트라클모티브와도중첩된다. 그렇다고공통의모티브와헌사구절이두작품의유사성을의미하지는않는다. 오히려지극히표현주의적인시를순백의고요한겨울풍경에헌정함으로써그림의정적인분위기를전복하고있다. 텍스트내부에서해결하기힘든 피로얼룩진아마포 (4연 3행 ) 는상호텍스트적으로해석이가능하다. 군터클레펠트 (Gunther Kleefeld) 가적절히해석했듯이, 이시어는 푄바람 (der Föhn) 과관련이있다 (Vgl. Kleefeld

8 36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1985, 235). 푄바람은트라클시에자주소개되는소재로 12월소나타 (Dezembersonett) 두번째판본에도등장한다. 빨간바람은아마포를검고차갑게부풀린다 (Der rote Wind bläht Linnen schwarz und kalt)(trakl 2012, 172). 차가운바람이알프스산맥을넘어오면서따뜻하고건조해진국지풍인푄은돌풍을수반하며푄이심한날에는두통을유발한다. 푄바람속의교외 (Vorstadt im Föhn) 에서는푄이불면 해협은갑자기피를토하고 (Und ein Kanal speit plötzlich feistes Blut), 볼품없는다년생풀들을다채롭게물들인다. 지나간삶의 기억들이따뜻한바람과더불어오르내리는것이다. 겨울황혼 에서 해협, 돛 등의물과관련된푄이미지는 정적인상태 의끝을고하고 4연에서 초현실적장면 을연출하고있다 (Vgl. Wiesmüller 2009, 267). 에스테를레는빈에서의학을, 에콜데보자르 (École des Beaux-Arts) 와뮌헨쿤스트아카데미에서미술을전공하였고 푄 (Der Föhn) 과 브렌너 지에삽화를그렸다 (Esterle 1971, 233). 7) 칼크라우스와게오르크트라클의스케치로유명한그는 영혼의깊이를드러내는 필법으로오늘날에도여전히주목을받고있다 (Vgl. Esterle 2017). 브렌너지의정신을선도한피커는 1919년 브렌너 를 새로운시대 라규정하고이를 종교적구릉의잡지 (die Zeitschrift der religiösen Erhebung)(Vgl. Ender/Fürhapter 2015, 174) 라고명하였다. 1910년인스부르크에서발간된브렌너의창립멤버는 7) 1914 년 1 차세계대전에참전해러시아포로로잡혔던에스테를레는 1920 년에석방되었다 년부터인스부르크대학에서회화작법을가르쳤다 년에는티롤의조각가협회의초대회장으로활동했다. 옥션에서거래된그의작품중 < 키츠뷔헬의산 >(Mountains of Kitzbühel)(ca.1925) 은 2016 년킨스키 (Kinsky) 의 인상주의자와현대예술 (Impressionist & Modern Art) 전에서 $21,200 에거래되었다. 이그림은눈덮인산이배경이며, 좌우하단에두그루의큰나무가있고, 파란하늘아래작은나무들이정겹게배치된그림이다 년 7 월키츠뷔헬박물관 (Museum Kitzbühel) 에서는 숲의동시대인 - 티롤의고전적현대회화와그래픽 (Waldes Zeitgenossen- Malerlei und Grafik der klassischen Moderne in Tirol) 특별전을열었는데알퐁스발데 (Alfons Walde, ) 와동시대작가들을기리는이전시회에에스테를레의작품도포함되었다.

9 표현주의회화로트라클의시읽기ㆍ신성엽 37 칼달라고 (Carl Dallago) 와에스테를레, 그리고피커였다 (Vgl. Perkins 1984, 192). 삽화가이자예술비평가로서에스테를레가그린 < 게오르크트라클을기리며 >(Im Gedenken an Georg Trakl) 는트라클의문학세계를잘포착하고있다. < 그림 2> 에묘사된트라클은양발이눈속에파묻힌채앙상한겨울나무곁에서있다. 구부정한형체의그는얼굴빛마저검은형상이지만두눈만은부릅뜬채화폭에서포착되지않는대상물을노려보고있다. 그림에드러난시인의내면은긴장된몸짓으로앞을경계한다. 그림 2. 에스테를레, 트라클을기리며 (1914 년경 ) 상기그림은트라클의시상과같이어두운영혼의내면을드러내는동시에빛과그림자, 흰색과검정이라는양가성을표현한다. 트라클이 겨울황혼 에화가의작품세계를제시하지않은것과다르게에스테를레는이그림에서시인을잘표현하고있다. 등을구부리고주변을살피는트라클은 계시와하강 의시적화자와대비된다. 침묵하며나는황폐한주점의그을린대들보나무아래고독하게술을마시며앉아있었다. 빛나는시체가어둠을굽어본다 (Schweigend saß ich in verlassener Schenke unter verrauchtem Holzgebälk und einsam beim Wein; ein strahlender Leichnam über ein Dunkles geneigt)(trakl I, 168). 이시행에는침묵과고독이지배적인가

10 38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운데 < 트라클을기리며 > 의화폭처럼 빛난다 와 어둠 이대비쌍을이루고있다. 에스테를레가간단한필치로그린트라클케리커처 (1913; 그림 3-1) 는여백으로처리되어시인의공허한내면을적시한다. 그에반해 1913년 11월트라클이인스부르크의막스에스테를레스튜디오에서그린강렬한색채의 < 자화상 >( 그림 3) 은지극히표현주의적이다. 그림 3. 트라클자화상 (1913) 그림 3-1. 에스테를레의트라클케리커처 (1913) 자화상에는빨강, 검정, 파랑이두꺼운선으로어둡게처리된가운데불안과긴장감이감돈다. 이불안한감정은젊은날의요동치는내면과관련이있다고볼수있는데평화는젊은날의일반적감정이아니기때문이다. < 그림 3> 의색상은에스테를레가즐겨그린티롤지방의평온한자연이아니라트라클이머문대도시빈을닮았다. 자화상을그린 1913년은트라클이죽기 1년전으로클림트, 쉴레, 로스등빈분리파회원들과활발히교류한해이다. 그의사인은마약과잉으로추정되지만마지막작품 그로덱 (1914) 의집필지인 1차세계대전의참상또한사인의직접적동인에속한다. 그림 3의자화상에담긴색채가트라클의시와유사하다면그가갈망하는세계는에스테를레의겨울풍경에있다. 트라클을표현한 < 그림 2> 에서보았듯그림의배경은어둠과빛이교차하는눈덮인겨울

11 표현주의회화로트라클의시읽기ㆍ신성엽 39 이다. 트라클주변의밝은설경과달리시인이위치한곳에는그림자가드리워져있다. 존재와세계의무게앞에트라클은자신의운명과비껴가는밝음을의식하고있으며에스테를레에게헌사를하여자신의시에는부재한밝은빛을시속으로소환하고있다. 2.2 바람의신부 모티브 : 트라클과코코슈카 제1차세계대전을앞두고코코슈카가작곡가이자문인이었던알마말러를소재로 < 바람의신부 >(1913/14) 를그릴때그림이완성되는과정을지켜보며트라클이그림에제목을붙인일화는유명하다 (Le Rider 2009, 114). 구스타프말러가죽고미망인이된알마는 3년간코코슈카와폭풍같은사랑을했다. 그녀는바우하우스의초대교장인발터그로피우스, 작가프란츠베르펠의부인으로도잘알려진인물이다. 코코슈카와알마의자전적이야기가담긴 < 바람의신부 > 는트라클이 밤 (1914) 을씀으로써상호매체성논의에서자주언급된다. 이른바트라클은 바람의신부 를시로표현함으로써 에크프라시스 (Ekphrasis)(Le Rider 2001, 114) 의대표사례를남긴다. 2.2장에서는알마, 곧 바람의신부 를공통모티브로삼은두작품을분석한다. 시와회화의병렬적감상을통해매체별상이한표현층위를알게되며, 텍스트내부에서의미파악이어려운시어가해석될것이다. 다음은 밤 의 1연이다. 너를나는거친분열이라노래하리, 밤의폭풍속에우뚝솟은산맥. 너희회색탑들지옥의광대짓으로넘쳐흐르고, 격렬한동물, 거친양치류, 가문비나무,

12 40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크리스탈꽃들. 끝없는고통, 네가신을갈구한다는것부드러운정신, 물의낙하속에신음하나니, 물결치는소나무들속에서. 8) 이시는내용및리듬차원에서격정적흐름이느껴지고 폭풍, 산맥, 동물, 나무, 꽃 등자연의이미지가지배적인가운데시적화자는 너의거친분열을노래 한다. 격렬한동물, 끝없는고통 으로지각된 너 는원초적인자연의혼돈속에서자신에게부재하는 신 을갈구하고있다. 이어지는 2연에서트라클은 바람의신부 를직접거론한다. 금빛으로타오른다주변을에워싼채종족들의불이. 거무스름한절벽너머죽음에취해돌진한다작열하는바람의신부가, 빙하의파란물결이그리고계곡의종들이힘차게진동한다 : 불꽃, 저주그리고어두운환락의유희, 하늘로돌진하는 8) Dich sing ich wilde Zerklüftung,/ Im Nachtsturm/ Auf getürmtes Gebirge;/ Ihr grauen Türme/ Überfließend von höllischen Fratzen,/ Feurigem Getier,/ Rauhen Farnen, Fichten,/ Kristallnen Blumen./ Unendliche Qual,/ Daß du Gott erjagtest/ Sanfter Geist,/ Aufseufzend im Wassersturz,/ In wogenden Föhren.//(Trakl 1987, 160)

13 표현주의회화로트라클의시읽기ㆍ신성엽 41 석화된머리하나 9) 작열하는바람의신부 는 죽음에취해 돌풍이되어검은계곡을넘나든다. 바람의신부 는 돌풍 의문자적해석으로돌풍의거센성격과 신부 의부드러움을동시에지닌다. 돌풍이잦아들기를바라는마음에서거센바람에 바람의신부 라는민속학적이름을붙인것이다. 빙하의 / 파란물결 은어떤문법적연결고리없이불타오르는바람의신부와색채대비를이룬다. 바람의신부는동사 돌진한다 (stürzt) 의주어이지만 빙하의 / 파란물결 역시 바람의신부 다음에오는콤마 (,) 로인해동일동사에연결된다. 이로써바람의신부는 작열하는 불의속성과차가운 빙하 의특성을동시에견지함으로써시인으로부터이상적인특성을부여받는다. 이는코코슈카의그림에서도확인되는바, 바람의신부는파란물결을배경으로붉은기운을연인의주변에발산한다. 앞서분석한 겨울황혼 의양가적특징처럼, 작열하는 (erglühend) 과 파란 (blau) 이라는색상어가빨간색과파란색의혼합으로바람의신부를표현하고있다. 나의색은거짓말을하지않았다 (Kokoschka 1971, 137) 는코코슈카의고백과도같이파랑과빨강의대비는흰색의부드러운터치감과함께연인의심리상태를반영한다. 9) Golden lodern die Feuer/ Der Völker rings./ Über schwärzliche Klippen/ Stürzt todestrunken/ Die erglühende Windsbraut,/ Die blaue Woge/ Des Gletscheres/ Und es dröhnt/ Gewaltig die Glocke im Tal:/ Flammen, Flüche/ Und die dunklen/ Spiele der Wollust,/ Stürmt den Himmel/ Ein versteinertes Haupt.//(Trakl 1987, 160)

14 42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그림 4. 코코슈카, 바람의신부 (1913/1914) < 그림 4> 의푸른색배경은추상으로처리되어 밤 1연에언어로처리된카오스적자연을유추하기는힘들지만광활한자연으로보이는공간에연인이서로에의지한채누워있다. 바람의신부가내뿜는돌풍은격정적인사랑을의미하지만여인의평온한얼굴과푸른색에의해정적인인상을동시에풍긴다. 하늘을향해돌진하는석화된머리 (2연 14행 ) 는시자체만으로는해석이분분할수있다. 우뚝솟은산맥 과 거무스름한절벽 등과대응이가능하기때문이다. 그러나그림과의상호교차해석을통해볼때석화된머리는코코슈카의부자연스러운머리를의도한다. 자신의속성이기도한 바람 에몸을실어편안해보이는여인의자태에비해남성은근심어린눈빛으로딱딱하게누워있다. 그의굳은머리는언제떠날지모르는알마를의식해두눈을부릅뜨고있다. 석화된머리 는상호매체성을통해파악되는구체적실례에해당한다. 흥미롭게도 < 바람의신부 > 에표현된남성의머리는 문학과음악을위한아카데미연맹의강연을위한포스터 (Leopold/Weinhäupl 2009, 156) 에실린코코슈카의자화상 ( 그림5) 과 1918/9년코코슈카의또다른자화상 ( 그림5-1) 과동일한모습을하고있다. 그는두눈은퀭하게열려있으며우울한낯빛을하고있다. 얼굴에가져다댄왼손또한내면의감정상태를드러낸다.

15 표현주의회화로트라클의시읽기ㆍ신성엽 43 그림 5. 코코슈카, 자화상 (1911) 그림 5-1 코코슈카, 왼손을얼굴에대고있는자화상 ( ) 트라클은게르만신화나바그너의오페라에나오는발퀴레의열렬한숭배자였다. 그는죽은영웅을발할라로안내하는 발퀴레인물 (Walküre-Figur) 로알마를변형시킴으로써자전적이야기를넘어신화적서사로이행하고있다 (Vgl. Le Rider 2009, 121). 이런맥락에서 2연 1-2 행의 종족들의불 은게르만신화의영웅들을의미한다고볼수있다. 코코슈카가 1911년저녁알마를처음만났을때음악에조예가깊었던그녀도 < 트리스탄과이졸데 > 의 사랑의죽음 을연기했다는점을감안하면이시는신화적관점에서해석이가능하다 (Vgl. Bridgwater 1997, 71). 죽음을수반한돌풍의생명력있는여인과달리남성은트라클의 석화된머리 시어처럼돌풍이잦아들고영원한안식에들기를바라고있다. 이와유사한표현이 그로덱 에서도발견된다. 피흘리는머리들. 영웅들의혼을맞이하기위해 (Zu grüßen die Geister der Helden, die blutenden Häupter) 라는구절은발퀴레의서사와모티브면에서중첩된다할수있다. 텍스트를두고볼때죽은영혼을맞이하러오는이는다름아닌 누이 이며누이는발퀴레로변용된다. 이처럼트라클이묘사한바람의신부는북유럽신화에서용감하게싸우다가죽은영웅들의영혼을발할라로데려가는발퀴레를연상시킨다. 바람의신부 가죽음과생명의알레고리로상징되어신화

16 44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적차원으로확대되고있는것이다. 밤 과 < 바람의신부 > 는하나의병렬적작품으로감상할때그의미를온전히드러낸다하겠다. 아울러 텍스트와이미지의시퀀스 차원에서 < 바람의신부 > 는 밤 의비의적시행을해결하는데상호매체성차원에서도움이된다. 10) 2.3. 하강과구원모티브 : 트라클과카알슈미트로틀루프 2.3장에서는 하강 을로틀루프의목판화 < 그리스도 >(Kristus)(1918) 와비교분석한다. 여기서거론되는주제는하강의구도와시대의아픔, 그리고구원에대한열망이다. 앞선분석이시인과화가들간의자서전적, 매체적연관성을제시했다면, 로틀루프와트라클장에서는두예술가의인류의구원문제와관련된다. 구원, 자유로운영혼에의희망은트라클시학의전체주제와관련되며인스부르크시절은특히기독교적색채가강한시기였다. 저녁의노래, 영혼의봄, 이별의노래 등다수의시에서기독교적모티브가발견된다 (Vgl. Hans Weichselbaum 2014, 115). 특히 골고다언덕위로침묵하며신의금빛눈이열린다 (Schweigsam über der Schädelstätte öffnen sich Gottes goldene Augen)( 시편 I ) 의시행은 1913년겨울에쓴 빵과포도주 ( 겨울저녁 ) 모티브와함께기독교상징의대표적예이다. 산문시 계시와몰락 (1914) 또한꿈의상태에서몰락의기운이연속적으로관찰되는가운데시적화자는구원을열망한다. 로틀루프는 1차세계대전당시빗발치는유탄속에서생존한젊은화가들중한명에속한다. 그역시코코슈카와트라클처럼전쟁을겪었고인 10) 트라클의 밤 은코코슈카와의관련성외에도파울클레의리토그라피 < 이념을위한죽음 >(Der Tod für die Idee) 과병치되어 1915 년 시대의메아리 (Zeit-Echo) 에실렸다 (Grötzinger 1994; Werckmeier 1989, 31f.). 동일지면에실린 밤 과의공통된주제는 전쟁중의죽음 이었다. 밤 의제작연도를감안하면트라클이 1 차세계대전에입대한해와겹치므로트라클사후 1915 년에 시대의메아리 에이작품을실음으로써죽음을형상화한클레의상기작품과트라클의시가병치될만한공통의지평이마련된다 (Vgl. Grözinger 1994, 92).

17 표현주의회화로트라클의시읽기ㆍ신성엽 45 류의문제를종교적질문으로확장한치열한예술가그룹에속한다 ( 참고 : 신성엽 2015, 37-57). 이시기트라클은전쟁터에서죽어가며인류의서사를비참하고아름다운언어로표현했고 ( 동부전선에서, 그로덱 ), 로틀루프는거친질감의목판화에고난과구원의상징인그리스도를통해시대의아픔을표현했다. 작가의비참한내면은초점을잃은그리스도의시선을통해투영되고, 시대의아픔으로인해전통적예술과는다른그리스도의달라진인상내지위상을표현하고있다. 젊은이들이전장에서죽어나가는이광폭한시간은인류역사에 하강 의시간임을표지하는것이다. 로틀루프는흑백의강렬한명암을토대로시대의그리스도상을형상화하였다. 그림 6 로틀루프, 그리스도 (1918) 너희에게그리스도가나타나지않았다 (ist-euch-nicht-kristus-erschienen) 는비문법적문장이작품하단에새겨져있으며, 그리스도의눈은비대칭적으로표현된다. 가시면류관을형상화한이마의백색부분에는작품의연대인 1918 을새겨넣어그리스도의아픔이 1차세계대전과관련이있음을표지한다. 이해는독일제국의항복으로종전이되었고, 로틀루프는 9점

18 46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의목판화를제작함으로써 너희에게그리스도가출현하지않았음 을경고한다. 트라클은 하강 에서 흔들리는은빛조각배 와같은지상의운명을 도시의하얀성벽 과 가시면류관, 눈먼시침 으로표현하고있다. 하얀연못위로철새들이연이어날아갔다. 저녁녘우리의별에서차가운바람이불어오면. 우리의무덤위로밤의깨어진이마가몸을구부린다. 참나무아래우리는은빛조각배를타고흔들리노니.( 하강 1-2연 ) 연못, 무덤, 이마 등둥근인상의모티브를채택한이시는전체적으로하강구도를띈다. 텍스트는실제사물의외형및메타포차원에서원형과반원형의구성을보인다 (Csúri 2009, 40). 공간과관련해서는 별 철새 연못 무덤 의순차적등장에서보듯이하늘에서지상으로시선을두게된다. 트라클기호도식에서저녁을포함한밤시간은 관통할수없어점점맹목이되어가는어둠 (Csúri 2009, 48) 으로분류된다. 도시의하얀벽들이지속적으로소리를낸다. 가시면류관아래오나의형제여우리들눈먼시침은자정을향하여오르고있다. 11) ( 하강 3연 ) 1 연의저녁시간은 2 연의 은빛조각배 에서알수있듯달빛밤을거쳐 11) Über den weißen Weiher/ Sinddie wilden Vögel fortgezogen./ Am Abend weht von unseren Sternen ein eisiger Wind.// Über unsere Gräber/ Beugt sich die zerbrochene Stirne der Nacht./ Unter Eichen schaukeln wir auf einem silbernen Kahn.// Immer klingen die weißen Mauern der Stadt./ Unter Dornenbogen/ O mein Bruder klimmen wir blinde Zeiger gen Mitternacht.//(Trakl 1987, 116)

19 표현주의회화로트라클의시읽기ㆍ신성엽 47 3연에이르면자정을향해나아가고있다. 하강 에처한시적화자인 우리 (1-2연) 는 눈먼시침 (blinde Zeiger) 과연결됨으로써우리가보낸 밤 의시간이맹목적인 눈먼 시간이었음을지시한다. 그러나 3연 3행에이르면 시계바늘 이자정을향해올라감으로써 1-2연의하강구도는상승의곡선을그리게된다 (Vgl. Williams 2009, 154). 여기서하강은상승을전제한양가적차원의움직임을수반하고있다고볼수있다. 미하엘에버스는트라클의 자정 을상호텍스트적관점에서차라투스트라의 자정 과비교한다 ( 참고 : 신성엽 2014, 99; Ebers 2010, 6). 그에따르면자정은 연인들의노래 가깨어나는 가장은밀한시간 으로 하강 이다름아닌 사랑시 (Liebeslyrik) 라고분석한다. 에버스는하강을연인의시간에견줌으로써하강모티브에긍정적내용을부여하고는있지만필자가보기에 자정 은인류의시간과관련이있다. 자정의바늘은어두운밤을지나아침이라는밝은시간으로나아가기위해상승운동을한다. 이는그리스도를묵상하는시대의아픈영혼들에게구원의빛을던지는로틀루프의상기그림을연상시키며트라클문학의전체주제와도관련된다. 목판화의검은그리스도역시좌우로퍼져나오는하얀빛줄기와이마의 가시면류관 을통해구원을바라는사람들의희망을상징한다. 죽음으로써새로운삶이시작되는종교적서사는목판화의검정과하양을통해제시되고, 트라클의자정은밤과아침의경계에서있다고볼수있다. 조각배 를은색으로물들인달빛은트라클 텍스트세계의시간적경과 (Csúri 2009, 47) 를알린다. 3연의새로운날의시작은 은빛조각배 가실린 2연에서이미예견되었다. 은빛 이갖는긍정적색채상징과동이트는시간을지시하는 밤의깨어진이마 는 가시면류관 (Dornenbogen) 이상징하는미래의긍정적시간을예지한다. 이시가칼보로메우스하인리히 (Karl Borromaeus Heinrich)( ) 에게헌정된시임을감안하면 하강 이구도에의길임은분명해진다. 하인리히는 브렌너 의주요회원이자카톨릭개혁지 스위스시평 (Schweizerische Rundschau) 의회원이기도했다. 그가 역사에대한니체의입장 (Nietzsches Stellung zur

20 48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Geschichte)(1908) 으로박사학위를받은것을보면트라클의상기시에나오는자정을향한시계바늘은다름아닌차라투스트라와의연계임이분명해진다 ( 참고 : 신성엽 2014, 99; Heinrich 2016). 그의소설 신의자비를입은사람들 (Menschen von Gottes Gnaden)(1910) 과연계해트라클이헌정한 하강 역시종교적서사차원에서분석이가능하다. 소냐, 시편, 겨울저녁, 심연으로부터 등에도기독교모티브및구원에대한염원이담겨있다. 트라클의자서전적배경, 도스토예프스키의독서노트 12), 일기, 작품에나타난 죄와구원 의문제를통해트라클의 하강 이구원의문제와첨예하게대치되고있음을알수있다. 다음은칼뢱 (Karl Röck)( ) 의트라클평이다. 그는이모든것을더욱배가하려한다, 세계의불행을. 그는이러한운명에처한인간들에맞서친애하는신의돌봄, 사랑, 은혜를본다. 그는신의성스런의지에따르기를바라마지않으며또한설득된다. 파괴적인속성의질병이퍼지고, 늘어나고, 만연하니인간은예수그리스도를인지하기를배우게될것이다. 13) 브렌너지의동인이자트라클의친밀한서클에속했던뢱의트라클평은세계의불행을배가해가는트라클의문학적주제와그가해결하지못한구원에대한열망을적시한다. 이는상호매체성차원에서첫번째로 12) 1978 년출간된트라클의역사비평본 2 권에는트라클이소장한독서목록이들어있는데, 죄와벌, 카라마조프가의형제들 을비롯한도스토예프스키의책들과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등의메모를확인할수있다 ( 참고 : 류신 2014, 179). 13) Er ist geneigt, dies alles noch zu vermehren, dieses Weltunglück, er blickt die Fürsorge, die Liebe, die Woltat[!] des lieben Gottes gegen die Menschen in diesen Schicksalen. Er wünscht sich und ist überzeugt, dies nach dem heiligen Willen Gottes zu wünschen: die Vermehrung, die Verbreitung, das Grassieren dieser zerstörenden Krankheiten: So würden die Menschen lernen, den Herrn Jesum zu erkennen(röck 1976, Mappe I Blatt 9).

21 표현주의회화로트라클의시읽기ㆍ신성엽 49 다룬화가막스폰에스테를레지면과도연계되는데트라클문학의양가적측면이로틀루프와관련된장에서도재현되고있기때문이다. 우리 는 가시면류관아래 너희에게는나타나지않은 구원의시간을희구하게된다. 아침은순순히오지않으며, 온다하여도 너희에게그리스도가나타나지않았다 는명제를성찰한후에야맞게되는것이다. 로틀루프는구원의메시지와함께목판에새긴 너희 에게경고의메시지를전하고있다. 하강 은순환시집 꿈속의제바스티안 에배치된 죽음의일곱노래 중네번째노래에속한다. 바로앞에 탄생 노래가있고 하강 에이어 한요절한자에게 가연이어나온다. 하강 에서보았듯, 우리별에서불어오는차가운바람 (1연 3행 ) 은 도시의하얀장벽 (3연 1행 ) 을 울린다 (klingt). 표제어 하강 은 가시면류관 (3연 2행 ) 과의미교환을통해구원을바라는트라클의역설적시어로읽을수있다. 그러나시를통해불완전하나마속죄를하고자한트라클에게로틀루프의목판화문구가면죄부인지경고인지확답을하기어렵다. 3. 나가는글 이미지앞에서말들은사멸한다 (Vor den Bildern sterben die Wörter)(Wolf 1983, 26) 는카산드라의말처럼 최후의것은말이아니라 이미지, 즉모습이될것이다. 허상으로서위선적일수있는언어를넘어상을통해진실을알리는구체적삶과달리, 예술매체에서이미지와언어의위상은간단치않다. 기호는 오직다른기호의얼굴위에서만끊임없이열리는틈새 (ein Riss, der sich stets nur auf dem Gesicht eines anderen Zeichens öffnet) 라는롤랑바르트의말은 (Vgl. Horstkotte 2006, 422), 기호의얼굴 로서이미지뿐아니라 틈새 를보기위한인식의과정을포함한다. 본문에서는트라클의시를회화를통한상호매체성을이용해그의미를열고자시도했다. 모호하고, 비의적이라평가되는트라클의시를 회

22 50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화 를통해읽는다는것은비의적측면보다는해석의가능성에무게를실은바, 시의파악가능성에몰두한바있는켐퍼의논지에힘을실어준다. 본문에서는세편의트라클시를에스테를레, 코코슈카, 로틀루프의작품과연계해해석해보았다. 텍스트내부에서끌어내기힘든의미는언어내지해석의한계이기도한바, 의미의전달과상호교환 이라할상호매체성을통해트라클시가더욱잘규명되었다고본다. 세기말빈에서태어나 20세기초어수선한세계를살다간시인이유독예민하게느낀죄와구원의문제, 닫힌의미와초현실주의적표현내용, 그리고색채미학으로이름난트라클시는이미지의현상적측면에서, 내용적깊이와의미의폐쇄성차원에서그리고동시대예술가들의탈경계적활동영역에서상호매체성연구가활발한영역으로남을것이다. [ 주제어 ] 바람의신부, 에스테를레, 로틀루프, 에크프라시스, 구원 참고문헌 1차문헌 Trakl, Georg(1987), Georg Trakl. Dichtungen und Briefe. Band I, Walther Killy und Jans Szklenar(Hrsg.), Salzburg. Trakl, Georg(2012), Das dichterische Werk, hrsg. von Friedrich Kur, München. 2차문헌고위공 (2004), 문학과미술의만남. 상호매체성의미학, 미술문화. 류신 (2014), 도스토예프스키의 소냐모티브 의시적변용, 헤세연구 32집, 류신 (2015), 시와그림의상호매체성연구, 헤세연구 33집. 류신 (2016), 색의제국. 트라클시의색채미학, 서강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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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54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Résumé] Trakl Interpretation durch die Wechselbeziehungen mit den expressionistischen Bildern Esterle, Kokoschka, Rottluff Shin, Sung Yup (Chonnam National University) In dieser Arbeit wird versucht, die Gedichte Trakls Winterdämmerung, die Nacht und Untergang durch die Wechselbeziehungen zwischen Text und Bild zu analysieren. In der Winterdämmerung wird man in eine dunkle, bedrohende Atmosphäre eingeführt. Zwischen dem poetischen Ich und dem Himmel erstreckt sich die schwarze Wolke und wird kein Lichtstrahl aufklären. Der poetische Hintergrund ist schwarz und düster, im Gegensatz zu dem Bild von Max von Esterle conca di neve. Doch in der vierten Strophen von diesem Gedicht könnte man auf der ähnlichen stillen und ruhigen Stimmung mit dem Bild erwarten. Hier erweckt die Wörter wie Zwielicht, kirche, Segel und Kanal die Hoffnung, sich über die Seele der gefallenen Soldaten im Ersten Weltkrieg zu trösten. Bezüglich des zweiten Gedicht, die Nacht wird die Windsbraut von dem Kokoschka s Gemälde analysiert. Die Wechselbeziehungen zwischen zwei Werken beruhen sich auf dem gleichen Motiv Windsbraut. Während Kokoschka an der Windsbraut malte, war Trakl fast täglich bei ihm und expressierte in seinem Gedicht das Bild: Golden lodern die Feuer der Völker rings. Über schwärzliche Klippen stürzt todestrunken die erglühende Windsbraut. Diese zwei Werke führen uns zur direkten Intermedialität zwischen Bild und Text. Zum Schluss behandele ich Untergang Trakls und Kristus Rottluffs in dem Aspekt des gleichen Motivs und des Themas. Die Künstler haben die

27 표현주의회화로트라클의시읽기ㆍ신성엽 55 gemeinen Weltkriegerfahrungen und die führten den Künstlern zu der Beschäftigung mit dem Sein und den religiösen Fragen. Und Die mahnende Inschrift ist euch nicht Kristus erschienen ist parallel zu wir blinde Zeiger im Gedicht. Durch die Intermedialität zwischen Bildern und Gedichten kann man Trakl s Dichtung noch besser verstehen und darauf wissen, inwieweit Trakl die Erlösung in der dunklen und aussichtslosen Welt wünschte. [Key words] Windsbraut, Esterle, Rottluff, Ekphrasis, Erlösung ( 논문투고일 : / 논문심사일 : / 게재확정일 : ) [ 저자연락처 ] syshin38@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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