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강도에따라산뜨리와꺼자웬으로분류하는것이더설득력이있다는주장들이제기되고있다 (Beatty 2001, 40-41). 꾼짜라닝랏 (Koencharaningrat) 은종교의혼합성과관련해서, 자바사회에는위에서언급된산뜨리외에알라의존재와무함마드가알라의예언자라는사실, 쿠란 (A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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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도네시아자바사회의꺼자웬무슬림 제대식 ( 영산대학교아시아비즈니스학과교수 ) Ⅰ. 서론 통계상으로세계에서이슬람교인이가장많은인도네시아, 특히자바 (Java) 사회에는몇년전부터분주한현대생활에서받는스트레스를해소하고자지끼르 (zikir) 나명상을통해알라 (Allah) 에게다가가고자하는모임이늘고있다. 이는예배 (shalat), 금식 (puasa), 희사 (zakat), 성지순례등과같은이슬람의기본적인의무로는정신적인고통을치유할수없다고판단하기때문이다. 위와같은종교적행위는따레깟순니 (tarekat sunni) 는물론따레깟팔사피 (terekat falsafi) 에이르기까지폭넓게행해지고있다. 특히따레깟팔사피가추구하고자하는궁극적인목표는일명자바식이슬람이라불리는꺼자웬이슬람 (Islam Kejawen) 을실행하는계층과거의유사하다. 자바주민의절대다수 (96%) 가이슬람을그들의종교라고말하고있지만, 그들의일상생활을들여다보면이슬람계율을실행하는무슬림과꺼자웬이슬람 ( 이후에는꺼자웬으로표기 ) 계층으로나뉘어있음을알수있다. 비록지역에따라차이가있지만한조사에따르면자바인의과반수이상이꺼자웬을믿는것으로나타나있다. 종교적혼합주의 (syncretism) 를보이고있는자바의종교사회에대한분석은연구자들의시각에따라차이를보이고있다. 자바사회연구에초석을쌓은기어츠 (Geert z) 는자바사회에각각다른사회구 조를이루고있는 3개의하위종교문화가형성되어있다고하였다. 아방안 (abangan) 은혼합주의구성요소중애니미즘을특징으로하며, 산뜨리 (santri) 는이슬람적요소를, 그리고쁘리야이 (p riyayi) 는힌두교의혼합된요소가강조된전통집단이라하였다. 기어츠가자바의종교사회를혼합주의형태로보고다원론적인시각에서사회구성요소를분류한것은바람직하다고볼수있으나, 위에서언급한 3개의유형분류는인도네시아인류학자들로부터비판을받고있다. 왜냐하면이러한집단분류는같은카테고리에근거를두고있지않기때문이다. 박흐띠아르 (Bachtiar) 에의하면아방안과산뜨리는이슬람의계율을얼마나인지하고실천하느냐에따라분류된데반하여쁘리야이는사회특정계층을나타낸다고하였다. 다시말해, 쁘리야이는기어츠가언급한하나의종교집단으로간주하기보다는하나의사회집단으로분류하는것이적절하며, 옹찔릭 (wong cilik) 이라불리는다수의하부계층과상반된개념인귀족계층으로보는시각이더타당하다는것이다. 왜냐하면쁘리야이중에서도이슬람의교리를완전히인지하고계율을실행하는산뜨리쁘리야이가있고, 이슬람적인요소보다는토속신앙과전통적인문화관습에심취되어있는아방안쁘리야이도있기때문이다 (Mahasin 1983, ). 일각에서는자바의종교사회를기어츠의세가지유형분류보다이슬람교리

2 실행강도에따라산뜨리와꺼자웬으로분류하는것이더설득력이있다는주장들이제기되고있다 (Beatty 2001, 40-41). 꾼짜라닝랏 (Koencharaningrat) 은종교의혼합성과관련해서, 자바사회에는위에서언급된산뜨리외에알라의존재와무함마드가알라의예언자라는사실, 쿠란 (A l- Quran) 에나와있는알라의계시내용을알고있을뿐만아니라눈에보이지않는정령의존재와그들이지니고있는초자연적인힘을믿고있는사회계층이있는데, 이들의신앙을꺼자웬이라고하였다 (Koentjaraningrat 1994, ; 1995, ). 인도네시아어대사전에서는꺼자웬을 자바인들의신앙과풍습에연관된모든것 이라고정의내리고있다 (Alwi 2005, 527). 일명자바식이슬람이라고불리고있는꺼자웬은이슬람이자바섬전지역으로전파되기시작했을때기존의샤머니즘적정령신앙과문화변용을이룬힌두ㆍ불교의사상에물들어있던자바인들에게보다쉽게접근한결과로만들어진산물이라고할수있다. 다시말해자바인들의생활풍습을너무포용하다보니기존의신비주의에바탕을두고있던관습과이슬람신비주의가접목된형태의신앙또는문화유산이되었다. 따라서자바인들은꺼자웬을토속신앙, 힌두ㆍ불교, 이슬람적인요소가혼용되어교리의순수성을상실한독특한형태의종교그자체로인식하거나조상대대로물려받은하나의문화유산으로생각하고있다. 이러한현상은자바인들의의식내면에마눙갈링까울라구스띠 (Manunggaling Kawula Gusti) 를추구하고자하는사고가깔려있기때문이다. 다시말해, 자바인들은일반적으로그들의신앙적행위를합리화시켜준시띠저나르 (Siti Jenar) 의가르침에영향을많이받아어떠한종교를가지고있느냐하는것보다그들의삶의궁극적인목표인알라에게로돌아가기위한노력또는신인합일 ( 神人合一 ) 에더많은비중을두고있다. 본고에서는자바인의과반수이상이믿고있다고판단되는꺼자웬의실체를해부해보고자한다. 이를위해우선자바인들에게그들의신앙적행위를합리화시켜준시띠저나르의사상을조명해보고, 이어서꺼자웬이자바사회에확산될수있게된역사적배경과함께자바인들의근원적사상인꺼바띠난 (kebatinan) 및일상생활을통해표출되고있는종교관을살펴보고자한다. 그리고결론을대신하여까바띠난집단의현황을고찰해보고자한다. Ⅱ. 시띠저나르의사상 꺼자웬이자바사회에쉽게뿌리를내릴수있게된것은시띠저나르의가르침때문이라는사실에반론을제기하는사람은거의없다. 시띠저나르의마눙갈링까울라구스띠사상에가장영향을미친것은신인합일주의를주창한대표적인 3인의수피 - 아부야지드 (Abu Yazid), 알-할라즈 (Al-Hallaj), 이브누아라비 (Ibnu Arabi) - 사상중에서인도를통해들어온알-할라즈의훌룰사상이었다 (Tebba 2008: 10). 알-할라즈와시띠저나르는그들의사상이당시의이슬람사회를타락시킨다는오명과함께정치적소용돌이에휩쓸려죽임을당했다는공통점을갖고있다 (Tebba 2008: 64~65). 차이가있다면알-할라즈는처형된반면시띠저나르는스스로생명수 (tirtamarta) 를마시고생을마감 2

3 한것으로알려져있다. 알-할라즈에의하면절대자 (Allah) 는신성 (lahut) 과인간성 (nasut) 을동시에가지고있으며, 인간내면에도신성과인간성이존재한다고하였다. 내면세계의정화를통해인간의몸속에내재되어있는인간성이사라지고나면절대자가그몸속에자리잡기위해들어옴으로써절대자의혼 ( 신성 ) 과인간의영혼 ( 신성 ) 이인간의몸속에합일된다는개념이훌룰사상이다. 훌룰이아부야지드의이티하드와다른점은이티하드는신일합일이후인간의신성마저사라지고남아있는것은오직절대자의신성뿐인반면, 훌룰은비록합일을이루고있지만절대자의신성과인간의신성이공존하고있다는것이다. 알-할라즈가말한 Ana Al-Haqq( 내가진리니라, 내가알라이니라 ) 는무아경 (ecstasy) 상태에서알-할라즈의영혼이말한것이아니라알-할라즈몸속에자리잡고있던절대자의혼이말했다고그의추종자들은주장하고있다. 훌룰사상이누구에의해어떤경로로자바사회, 특히시띠저나르에게전해졌는지는전해지지않고있다. 다만구비문학과자바연대기에의하면시띠저나르가페르시아와인도의구자랏 (Gujarat) 에서시아파울라마 (ulama) 에게수피즘을배웠다고알려져있다. 시띠저나르의사상은그의사후에자바사회에급속도로확산되었는데, 이는그의주된사상인내면세계의정화가자바인들의문화관습과일치하는부분이많을뿐만아니라그의육신과영혼을절대자가직접거두어갔다고믿고있기때문이다. 시띠저나르는삶과죽음, 천국과지옥, 절대자의본질 (Zat Tuhan) 에서순니파수피측과대립하였다. 시띠저나르는인 간의현세를죽음이라하고, 일반적으로말하는죽음이야말로바로영원한삶의시작이라고역설하였다. 따라서살아있는자신은이슬람율법이나모든형태의세속법에저촉을받지않는다고주장하였다. 또한현세에서는이슬람의 5대원칙 ( 신앙고백, 예배, 금식, 헌금, 순례 ) 을실행할필요가없으며, 이슬람율법은인간이사후새로운삶을시작한이후에적용된다고하였다. 현생에는인간이거부할수없는천국과지옥이있는데, 물질적욕망에서벗어나마음의평온을얻는것그자체가천국이고, 혼돈, 싫증, 불안함이바로지옥이라고하였다. 또한순니파수피추종자들이사후에천국에들수있도록예배를드리고있지만사후세계에는천국이없기때문에예배를드릴필요가없고, 행운 (rezeki) 을얻기위한예배또한절대자는받아들이지않는다는것이다. 절대자에대한헌신적인사랑만이절대자에게다가갈수있는길임을강조하였다. 그리고현세의천국은일순간존립할뿐이고인간과자연은틀림없이파괴된다고하였다. 마눙갈랑까울라구스티, 즉와흐다뚤우줏 ( 특정한순간에인간은절대자와합일할수있음 ) 사상을전파한시띠저나르는훌룰사상 ( 절대자가인간의몸에자리를차지하고있음 ) 을주창한알-할라즈와마찬가지로자신을절대자라고주장한적이없었다. 시띠저나르가 내가알라이고, 알라가나이니라. 보아라! 알라가내안에있고, 나는알라안에있느니라 (aku adalah Allah, Allah adalah aku. Lihatlah! Allah ada dalam diriku, aku ada dalam diri Allah) 라고말한것은자신이절대자라는의미가아니라, 자신의영혼이절대자의신성 ( 神性 ) 과합일하였다는것이었다. 3

4 Ⅲ. 꺼자웬이확산된역사적배경 꺼자웬이자바사회에확산하게된역사적배경에는크게다섯가지로나눌수있다. 첫째, 문화변용을통한포교방법 ; 둘째, 시띠저나르사상의왕국중심사상고착화 ; 셋째, 문학작품을통한꺼자웬사상정립 ; 넷째이슬람교인들에게는이슬람법을적용한다는 7단어삭제 ; 마지막으로 1970년대수하르토정권의토착신앙강화노력을들수있다. 1. 문화변용을통한포교방법자바사회가이슬람을받아들이는데크게기여한사람은상인들이외에수피들이었다. 당시자바사회에는이슬람전파를저해하는두개의문화권이형성되어있었다. 정령신앙과역본설을추구하는다수의하류계층인옹찔릭과상류계층의문화관습을세련되고풍성하게만들어준힌두교철학이념을추구하는쁘리야이문화가그것이었다. 자바사회에이슬람을전파한대표적수피들로왈리송오 (wali songo) 를들수있는데, 이들은위의두계층을이슬람화하는방법론을가지고서로첨예하게대립하였다. 왈리송오중수난기리 (Sunan Giri), 수난암펠 (Sunan Ampel), 수난드라잣 (Sunan Derajat) 은이슬람을정착시키는데있어서비록많은시일이필요할지라도정통이슬람에서가르치는쿠란이나하디스 (Al-Hadits) 에어긋나는힌두교, 불교, 정령주의가혼합된문화관습을받아들일수없다는입장이었다. 한편수난깔리자가 (Sunan Kalijaga) 를중심으로수난꾸두스 (Sunan Kudus), 수난보낭 (Sunan Bonang), 수난무리아 (Sunan Muria), 수난구눙자띠 (Sunan Gunung Jati) 는이슬람이자바전 지역에빨리뿌리내리려면자바인들이 조상대대로행해오고있는관습은그대 로두면서, 이슬람으로변용시키는것이 더효과적이며점차시간이흐르면비 ( 非 ) 이슬람적인요소를없앨수있다고판단 하였다 (Rahimsyah 1994, 80-87). 하지만역사의흐름은수난깔리자가 측이원하는쪽으로가지않았다. 정통 순니사상을근간으로하던더막 (Demak) 이슬람왕국이멸망하고, 정령신앙과힌 두ㆍ불교사상이팽배해있던자바내륙 지방에빠장 (Pajang) 왕국과이어서마따 람 (Mataram) 왕국이들어서면서, 왈리송 오측에의해죽임을당한시띠저나르 의가르침인마눙갈링까울라구스띠사 상이왕궁을중심으로자바내륙지방에 확산되어나갔다. 이로인하여, 변형된 이슬람을행하고있는꺼자웬이자바사 회, 특히내륙의농촌지역에깊은뿌리를 내리게된것이다. 2. 시띠저나르의왕국중심사상의고착화 자바에서의초기이슬람화는뚜반 (Tuban), 저빠라 (Jepara), 그레식 (Gresik) 같 은자바섬북부해안도시를중심으로확 산되어나갔다. 자바최초의이슬람왕국 인더막왕국 ( ) 은왈리송오를 중심으로한순니파수피들의도움으로 건설되어정통이슬람사상이왕국과인 근지역사회에정신적지주역할을하였 다. 한편자바의내륙지방에는이슬람상 인및수피들과힌두ㆍ불교사상에심취 해있던지역토후들사이의경제적교 류가별로없어그지역을이슬람화하는 데어려움을겪고있었다. 하지만더막왕국의 3 대왕이었던술 탄뜨렁가나 (Trenggana) 가전사하고 (1546 4

5 년 ) 그의사위이자자바내륙의빠장지방토후인자까띵끼르 (Jaka Tingkir) 가왕위를승계한후에자바이슬람사회에는큰변화가일어났다. 자바사회의중심이정통이슬람사회에서힌두ㆍ불교의신비주의에와흐다딸우줏사상이접목된꺼자웬사회로넘어가게된것이다. 시띠저나르의수제자로끼아겅뻥깅 (Ki Ageng Pengging) 과끼아겅설로 (Ki Ageng Selo) 가있는데, 이들후손들이바로자바내륙지역에꺼자웬이슬람왕국인빠장왕국과마따람왕국을건설하였다. 자까띵끼르는시띠저나르의수제자인끼아겅뻥깅의아들로, 술탄뜨렁가나사망후왕권쟁탈에서승리하여자신의영지인빠장으로더막왕국의가보들을옮김과동시에더막왕국의전통을계승한다고하였다. 칭호또한술탄아디위자야 (Sultan Adi Wijaya) 로하였으며, 취임식에서자바이슬람의본산지중하나인그레식지역통치자이자왈리송오중한사람인수난기리로부터정통성을추인받았다 (Koentjaraningrat 1994, 58). 하지만그가통치하고있던영농이주산업인내륙지역사회에서는전통신앙을고수할뿐이슬람의유입을거부하였다. 백성들을순조롭게통치하기위해그는재위기간 ( ) 고대싱아사리 (Singasari) 왕조의까르따너가라 (Kartanegara) 왕이시행하고마자빠힛왕조가계승한시바 (Shiva) 파힌두교와불교의통합을모방하여, 힌두ㆍ불교와이슬람의접목을시도하였을뿐만아니라시띠저나르사상을왕국의근본신앙으로정하였다 (Hamka 1961, 166). 시띠저나르의사상은빠장왕국이패망한후자바사회의새로운맹주로등장한마따람왕국에서도중심사상으로채택되었는데, 현재까지자바문화의지주 역할을하고있는족자까르따왕국와솔로 (So lo) 왕국이바로이마따람왕국에서분리되었다. 시띠저나르의또다른수제자인끼아겅설로의손자인끼아긍뻐마나한 (Ki Ageng Pemanahan) 은반란을진압한공로로빠장왕국의술탄아디위자야로부터족자까르따인근인꼬따거데 (Kota Gede) 지역을하사받았으며, 그의아들인빠넘바한세노빠띠 (Panambahan Senopati) 는빠장왕국의영향력에서벗어나새로운왕국인마따람왕국을건설하였다 (Hamka 1961, 167). 3. 문학을통한꺼자웬사상정립종교적으로혼합된형태로가고있던자바사회는마따람의꺼자웬이슬람왕조의 3대왕인술탄아궁 (Sultan Agung; 재위 ) 에의해보다혼합주의적사회로형성되어갔다. 당시왕궁의업무중종교의식집전, 새로운왕의등극행사, 왕족에대한종교교육같은종교와관련된업무는뻥훌루 (penghulu) 라고불린이슬람학자들이관장하였는데, 이들은대개왕궁근처에있는마스짓 (masjid) 이라불리는이슬람사원에거주하였다. 한편문학, 전통풍습, 예술, 연대기저술에관한업무는뿌장가 (pujangga) 라고불리는문인들이주관하였는데, 이들은대체로힌두ㆍ불교의신비주의에매료되어있었다 (Notosusanto 1979, 49). 이들두집단간의갈등이극도로표면화됨에따라술탄아궁은복잡다양한뿌장가들의사고에이슬람교리를접목시키려고노력하였다. 술탄아궁에의해문화변용된대표적업적은기존의자바력 ( 曆 ) 을이슬람력 ( 曆 ) 에맞춘것이다. 술탄아궁이행한문화접목노력은이슬람의수피즘이뿌장가들이추구하는 5

6 신비주의와근원이유사하기때문에뿌 장가집단뿐만아니라뻥훌루에의해무 리없이받아들여졌다 (Simuh 1995, 21). 자 바의전통문화와이슬람요소가혼합된 꺼자웬이슬람문학작품들이뿌장가들 에의해집필되었는데, 그대표적작품 중하나가깐다 (Kandah) 설화문학이다. 동양학자인드루웨스 (Drewes) 에의하 면, 족자까르따왕국이수라까르따 (Surakarta) 왕국으로부터 1755 년분리된 이후 년사이에자바문학의전 성기가이루어졌다고하였다. 이시기의 뿌장가들은도덕성, 예절, 신비주의, 예언, 점성술, 연대기등의내용을담고있는 그들의고전작품을통해꺼자웬개념에 대한초석을다졌는데 (Su wondo 1994, 63-64), 그대표적인물이 50 여꺼자웬문학 작품을쓴롱고와르시또 (Ronggowarsito) 이 이 (Shihab 2009, ). 롱고와르시또는 자신의문학작품들을통해꺼자웬사상 을정립하였으며, 이사상은자바사회에 서쉽게볼수있는와양 (wayang) 공연을 통해자바인들에게전달되고있는데, 그 영향력은지대하다고할수있다. 그림자 라는뜻을지닌와양은신화, 전설, 종교, 철학, 도덕등의내용을각색 한것으로, 자바사회에서와양공연을자 주하는것은가정의평안을기원하고 재난이나질병에서벗어나고자하는일 종의종교의식이기때문이다. 자바인들은 기원전부터자신들의주변에초자연적인 힘을가진악령의존재를믿어왔으며, 우 환을피하기위해제물을바치는일을 생활화하고있다 (Koentjaraningrat 1995, 347; Mulyono 1978, 42-43). 4. 이슬람교인들에게는이슬람법을적용한다는 7 단어의삭제 인도네시아에대한지배력이거의소멸되었다고판단한일본식민정부는 1945년 3월 1일독립준비활동조사위원회 (BPUPK: Badan Penyelidik Usaha Persiapan Kemerdekaan) 의설치를발표하고, 그첫모임을 5월 28일개최하였다. BPUPK에서신생인도네시아국의국가형태, 국가영역범위, 국가이념, 헌법제정, 경제, 재정, 교육등의문제를다루었다. 무함마드야민 (Muh. Yamin) 과수카르노 (Soekarno) 는국가를운영하는데필요한다섯가지의기본철학을발표한후, 국가이념에관한문제로수카르노를대표로한민족주의계열 ( 빤짜실라를주장 ) 과와히드하쉼및끼바구스를대표로한이슬람계열 ( 이슬람이데올로기를주장 ) 이첨예하게대립하였다. 독립이임박한시점에서 BPUPK가분열되는것을원하지않은지도자들은 9 인으로구성된소위원회를구성하여양측의의견을절충하도록하였다. 이슬람계열과민족주의계열을대표한 9인의위원들이여러차례격론을거쳐신생인도네시아국가건설의목적과목표및국가이념을담은자카르타헌장 (Piagam Jakarta) 을 1945년 6월 22일확정하였다. 하지만인도네시아독립을선포한그다음날인 1945년 8월 18일개최된인도네시아독립준비위원회 (PPKI: Pantia Persiapan Kemerdekaan Indonesia) 에서모함마드핫따 (M. Hatta) 는 이슬람교인들에게는이슬람법을적용한다 는내용의 7단어를헌법전문에삽입할경우기독교인이많은인도네시아동부의종족들이이질감을갖고신생인도네시아공화국에합류하지않을것이라는명분을내세워끼바구스하디꾸수모 (Ki Bagus Hadikusumo), 압둘와히드하쉼 (A. Wahid Hasjim) 을비롯한이슬람계열지도자들을설득하였다. 6

7 그결과자카르타헌장에실려있던 7 단어가삭제되고대신추상적의미가내포된 유일신에대한믿음 (Ketuhanan Yang Maha Esa) 이라는구절이삽입되었다. 당시이슬람계열지도자들이 7단어삭제제안을받아들인것은인도네시아가독립선포를한중요한시점에서, 종교적인문제로인해수많은종족으로구성되어있는인도네시아군도가통합되는데방해를받아서는안된다고판단하였기때문이다. 인도네시아의통합을우선시한모함마드핫따와이슬람계열지도자들은 7단어의삭제가향후명목상의이슬람교인인꺼자웬을무슬림으로교화시키는데얼마나많은어려움을가져다줄것인지를예측하지못했다. 자바섬인구의 96% 가이슬람을그들의종교라고하지만, 꺼자웬숫자가산뜨리못지않게많다고생각되는자바사회에서명목상 ( 주민등록상 ) 이슬람인꺼자웬에이슬람법을적용시킬수있었다면혁명기 ( 년 ) 와의회민주주의경험기 ( 년 ) 에많이생겨난꺼바띠난집단의확산이억제되었음은물론인도네시아전지역에서샤리아가시행되었을것이다. 정치적혼란기인 1950년대에자바농촌지역에서나흐다뚤울라마 (NU) 계열과경쟁관계에있던인도네시아공산당 (PKI: Partai Ko munis Indonesia) 은꺼자웬들을그들의지지세력으로끌어들이기위해따레깟팔사피끼야이 (kyai) 들을국회의원이나시ㆍ도의원후보로추천하였다. 또한이슬람이외국에서들여온종교로서자바인들은믿어서는안된다는등왜곡되게선전하고 (Kartapradja K. 1985, 64-65) 쿠란을모독하는행동을하였다. 이러한행위는자바사회에서토속정령신앙, 힌두ㆍ불교, 이슬람이혼합된이념을맹목적으 로따르면서도그들의종교를이슬람이 라고말하고있는꺼자웬계층과순수 이슬람교리를실천하고자하는산뜨리 계층간에얼마나큰괴리가있는지를 단적으로나타내주고있다 년대수하르토정권의토착신앙강화정책 수하르토의신질서 (Orde Baru) 정권은 집권당인골까르 (Golkar) 와군부의강력한 경쟁상대가될수있는정통이슬람세 력이등장하는것을우려해토착신앙인 꺼바띠난의영역확대정책을시행하였다 년에거행된제 2 차총선에서군부 의전폭적지원을받은골까르의 62.8% 득표율획득을기화로, 수하르토군사정 권은모든정당을정부의강력한통제 아래두기위해 4 개의이슬람계열정당 을 1973 년이슬람색채가배제된개발통 합당 (PPP: Partai Persatuan Pembangunan) 이 라는이름으로통폐합하였다. 꺼자웬적인 성향을가지고있던수하르토대통령측 근들과당시군부의실세들은정당통폐 합에만족하지않고 19 세기말네덜란드 식민정부가산뜨리들의세력을약화시키 기위해시행하였던전통토속문화부흥 운동을전개하였다 년개정된혼인법시행, 1975 년확 정된공무원들의서약에관한정부시행 령실시, 1978 년국민협의회 (MPR) 의국가 정책대요 (GBHN: Garis Besar Haluan Negara) 제 4 항과 1978 년대통령령제 7 호에의해 확정된 유일한알라에대한신앙 (Kepercayaan terhadap Tuhan Yang Maha Esa) 에관한정책시행에의해 1979 년 이래로전국민을대상으로전통문화와 토속신앙교육실시및매주전파방송을 통해종교교리강좌시간에토속신앙을 7

8 강연하게한행위는 (Arymurthy Ⅰ 1980, 2; Arymurthy Ⅲ 1980, 8-9) 명목상의무슬림인아방안들을이슬람교에서분리시키고자하는신질서정부내의산뜨리거부세력에의한계획된책략에서다소간비롯되었다고볼수있다. 이슬람의제단체가토속문화및신앙에대한정부의정책에대해강하게불만을토로하자, 군부의절대적지지를받아왔던당시의신질서정부는꺼바띠난을인도네시아특히자바인들의전통문화양식이라고강변하였으며일부꺼바띠난단체가꺼바띠난을종교화하려는행동에대해서는방관적인자세를견지하였다. Ⅳ. 자바인의종교관 1. 꺼바띠난 일반적으로자바인들은인간의삶이우주질서에따라움직이고있으며정해진운명에서벗어날수없다고믿기때문에운명에순응하는자세를보이고있다. 또한자신의운명은인간의능력으로극복할수없는우주질서속의아주작은한부분이기때문에우주에공존하고있는다른생명체로부터자유롭지못하다고믿고있다 ((Koentjaraningrat 1995, 347). 뿐만아니라인간의근원인알라에게로돌아가영원한삶을누리기위해서는육체적으로나정신적으로또는내면세계나외면세계의모든활동에있어최선을다해야한다고믿고있다. 다시말해, 인간의궁극적의무는신인일체를이루는것이며인간은자신을알라의종복으로서몸을바쳐야한다는것이다 (Mulder 1984: 114). 자바인의내면세계에자리를잡고있는삶의길잡이이자생활철학을자바인들은꺼바띠난이라부른다. 일명자바식수피즘이라고하는꺼바띠난의정의에대한의견은학자에따라분분하다. 산뜨리계층의대표적인문학가중한사람인함까는 꺼바띠난은기존의여러종교를혼합하여만든종교로서, 특히이맘알가잘리 (A l Ghazali) 의수피즘과힌두교의신비주의에바탕을두고있는데, 요가나명상을통해서피안의세계에있는본질적자아의실현을추구하고자한다 라고설명하고있다 (Hamka 1971, 83). 한편꺼바띠난집단은꺼바띠난을종교로간주하기보다는생활철학이자전통문화적의식으로생각하여, 다음과같이두가지로정의를내리고있다. 첫째, 우주만물뒤에있는실체를찾을수있는초자연적능력에근원을두고있는모든사고나행위 ; 둘째, 해탈을통한영적인완성즉신인합일을위해고매하고신성한마음을함양하는사고나행위 (Malkhan 1987, 19-20). 위의두가지정의를분석해보면, 꺼바띠난집단은절대자에대해알수있는유일한지식의근원은인간내면세계의경험이라고생각하고, 절대자의계시보다는영감을더중시하며, 쿠란의가르침보다는영혼의소리를우선시하고있다는것을알수있다. 위에서언급된정의들을분석해보면, 꺼바띠난은인간의내면이나초자연적인세계에존재하고있는영적실체에대한참뜻을깨닫고, 요가나명상을통하여고매하고신성한마음을함양하여, 인간의가장완벽한삶의형태인신과의합일을추구하는데근원이되는진리라고할수있으며, 이러한사고를인류학자인물더 (Mulder) 는 쁘리야이형특질 이라고하였다. 쁘리야이들이정립해놓은개념은 8

9 농촌사회에뿌리를내리고있는많은꺼자웬계층이그들의일상생활습관, 특히통과의례같은전통의식을합리화시키는이론적근거로작용하고있다. 라쉬디 (Rasyidi) 와조요디구노 (Joyodiguno) 는꺼바띠난집단을그들이치중하는요소에따라다음과같이네집단으로분류하였다 (Malkhan 1987: 101): (1) 형이상학적요소에치중하는집단 (2) 신비적인요소에치중하는집단 (3) 윤리적인요소에치중하는집단, (4) 마법적요소에치중하는집단. 하지만일반적으로꺼바띠난집단은이네가지요소를다추구하고있다고할수있다. 다만구분을한다면어떤요소를더강조하느냐하는차이가있을뿐이다. 한편꾼짜라닝랏은위의네가지요소외에일종의메시아기대사상인라뚜아딜 (Ratu Adil) 집단이있다고하였다. 라뚜아딜은불교의미륵사상과시아파의이맘마흐디 (Imam Mahdi) 신화가혼용되어만들어진사상으로, 자바사회의피지배층이나소외집단은각자자신의시대를혼탁한말세로보고평안하고정의로운사회로만들어줄메시아가출현할것이라고확신하고있다 (Koentjaraningrat 1994, ). 2. 일상생활을통해표출되는종교관자바인들은인간생활의불행이초자연적인힘에대한부주의에서비롯되었으므로항상심신을단정히하고예의를갖추어야한다고생각한다. 따라서자바인들의생활관습은다분히샤머니즘적인성격을띠고있으며의식세계또한항상불가사의한세계와연계되어있다. 자연그자체를숭배하고있지는않지만, 인간이살고있는대자연속에는불가사의하 고신묘한정령 (mahlu k ha- lus) 이있어인간들에게화복을갖다준다고믿고있다. 또한이러한정령들은대개신성하고한적한곳에서거주하지만, 유명한위인들이사용하던보검, 창, 방패, 수레등과같은가보에도들어있다고생각하고있다. 자바사회에서손쉽게접할수있는, 일반적으로자바에서두꾼 (dukun) 이라고불리는퇴마사는동북아시아의샤먼과마찬가지로육신의해체를통해불가사의한세계 (dunia gaib) 와접신할수있는능력을가지고있다. 또한그들은의료기술을사용하지않고초능력 (kekuatan sakti) 으로환자를치료할수있는영험술을지니고있다. 다만동북아시아의샤먼과다른점은그들의육신안으로정령이나혼백을불러들이지는않는다는것이다. 일반적으로꺼자웬계층의자바인들은인간사회에서일어나는혼란과고통의원인이조상의혼백과그들의주변세계에서초자연적인힘을발휘하여인간에게겁을주는머머디 (memedi), 인간의몸속에들어가미친증세를일으키는럴럼붓 (lelembut), 노인얼굴을한아기정령뚜율 (tuyul), 인간의형상을한진 (jin) 같은정령이분노하고있기때문이라고생각한다 (Mahasin 1983, 19-20; Koentjaraningrat 1994, 347). 따라서그들을회유하기위해서는고행과단식을행하고, 절제된행동을하며, 특정한음식을가려서먹고, 슬라마딴의식및서사젠을바치는일같은종교적행사를가져야한다고믿고있다. 일명껀두리 (kenduri) 라고불리는슬라마딴 (selamatan) 의식은자바의아방안계층뿐만아니라쁘리야이와또한무함마디야 (Muhammadiyah) 같은혁신단체를제외한전통보수적인산뜨리계층에이르기까지폭넓게행해지고있는데, 특히할 9

10 례행사때슬라마딴을하는것은이슬람의영향을받은자바사회의통과의례중하나이다. 이슬라마딴의식은일상생활에나타나고있는사건에따라네종류로분류할수있다 (Koentjaraningrat 1995, 348).; (1) 임신 7개월, 출산, 최초로머리카락자르는날, 처음으로땅을밟는날, 귀뚫는날, 할례, 결혼, 사망, 추모제같은통과의례의식 (2) 마을청소 (bersih desa), 농경지정지작업및추수후에행하는의식 (3) 이슬람명절과관련있는날, 특히마울릿나비 (Maulid Nabi: 무함마드탄신일 ) 나이슬람력으로첫째달인수로 (Suro) 달주맛끌리원 (Ju mat kliwon) 같은특정한날에행하는의식 (4) 장거리여행, 새집으로이사, 액막이, 병회복을전제로한약속이행같은불특정한날에하는의식. 서사젠 (sesajen) 은자바인들이성스럽게생각하는슬라사끌리원 (Selasa Kliwon) 과주맛끌리원 (Jamat Kliwon) 같은특정한날에정령들이거주하고있다고생각되는집기둥밑, 교차로, 다리밑, 큰나무밑, 강가또는신성시되는장소에바치는제물을의미하는데, 세가지종류의꽃, 향 ( 香 ), 동전, 아뻠 ( 쌀가루로만든떡의일종 ) 을바나나잎에싸서놓는다 (Kuntjaraningrat 1995, ). 자바인들이슬라마딴이나서사젠행사같은종교의식을행하는궁극적인의도는안전과번영을취하고자하는것이다. 이러한의식을통해얻고자하는것을서로교환하는데인간이조상이나정령을숭배하는뜻으로제물을바치면, 그보답으로인간이원하는것을준다고믿고있다. 자바인들은임종이다가왔을때생전에좋아하던사람이나물건을의도적으로멀리하는경향이있는데, 이는이승에 미련이남아있으면저승으로떠나기가쉽지않고인간의근원인알라에게가는데많은역경이있다고믿기때문이다. 죽음과관련된미신적관습 (takhayul) 이많은데, 토요일에사망하면유족들은기와를뽑아영혼이지붕을통해서빠져나가게한다 (Hardjowirogo 1995, ; Bratawidjaja 1996, 135). 또한사고로인해사람이죽으면바로저승으로가는것이아니라오랜방랑생활을하며떠돌고있다고믿으며그들을위해서사젠을바치고극락세계에가라고축원한다. 자바인들은사람이타계하더라도계속해서이승을왕래할수있다고확신하기때문에친지들을비롯하여이웃들과추모제를지낸다 (Sularto 1980, 65). 자바사회에서장례식과고인에대한추모제는모든계층에서이루어지고있는데, 슬라마딴의식은그들의신앙에따라방법이다르다. 꺼자웬계층은사망한날 (surtanah), 3일째 (nelung dina), 7일째 (mitung dina), 40일째 (matang puluh dina), 100일째 (nyatus dina) 슬라마딴의식을갖는데준비하는음식이각각다르다. 그리고 1천일째 (nyewu dina) 는마지막추모제로, 이때꽃을담은물에비둘기한쌍을목욕시키고꽃을목에걸어준뒤제물로이용하는데이는천국에타고갈수레를상징한다 (Sularto 1980, 72-74; Bratawidjaja 1996, 11-37). 싼뜨리계층또한장례식과추모제를하되, 꺼자웬층과다른점은사망한날에는슬라마딴 (Selamatan Surtanah) 를하지않고하관때고인의명복을비는의미에서라캇 ( 이슬람식절 ) 예배만한다 ((Koentjaraningrat 1994, 396).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자바인들의생활관습은샤머니즘적특성을지니고의식세계는항상불가사의한세계와연계되어있다. 인간의근원인알라에게 10

11 로돌아가영원한삶을누리기위해서는내면세계는물론외면세계의모든활동에있어최선을다해야한다는것이다. 다시말해, 인간의궁극적의무는신인일체를이루는것이며인간은자신을알라의종복으로서몸을바쳐야한다는것이다. 이를위해자바인들은물질적욕망에서벗어나마음의평온을유지하고자노력하고있으며, 일상생활속에서일어날수있는다른사람들과의갈등및불화를지양하고협의를통해문제점들을해결하고자한다. Ⅴ. 결론을대신하여 종교적혼합성을이루고있는자바사회는힌두교의초기형태인브라만교처럼놀랄만한포용력을가지고있어서, 다양하고도서로모순되는신앙과제의들을그대로지니고있다. 어떤의미에서주술적, 미신적인애니미즘에서부터고상하고추상적인철학체계에이르기까지의다양한종교적성향을나타내고있다고할수있다. 이러한현상은인도네시아정부가허용하고있는종교들이과거자바사회에뿌리를내리면서자바인들의의식세계에각각많은영향을미쳤기때문이다. 따라서획일된신앙이자바인들의정통신앙의표준이된적은없다. 그러면서도자바인들의종교적인사고를통일시킬수있는것은수빠를란 (Suparlan) 이강조하는것처럼그들내면세계의밑바탕에깔려있는본질그자체인 인간은어디에서왔으며, 현재는누구이며, 그가추구하고자하는생의궁극적인목표는무엇인가? 하는의식이있기때문이다 (Mahasin 1983, ⅩⅡ-ⅩⅢ). 그리고바로이러한의식때문에꺼자웬계층은대체로 인도네시아정부가포고령을통해지정한이슬람, 개신교, 가톨릭, 불교, 힌두교, 유교등여섯개의종교중하나를별다른거부감없이선택하여왔다. 꺼자웬계층중일부는단체를결성하여영향력을넓혀오고있지만이슬람단체처럼조직화되지못하고있다. 이는꺼자웬계층의태생적특질과인도네시아정부의대이슬람정책때문이다. 꺼자웬계층은대개무슨종교를가지고있느냐보다는삶의궁극적목적인마음의평안을중시하는경향과자신의주장을강하게나타내지못하고타인과쉽게타협하는사고때문에내부적으로강한결속력을갖지못하고있다. 꺼자웬계층최초의조직화는 19세기말에일어난메시아기대사상인라뚜아딜저항운동에서비롯되었다. 네덜란드식민정부가시행한따남빡사 (tanam paksa) 즉강제재배제도 (Culture System) 로인해발생한대기근과네덜란드식민정부의폭정및행정관료로전락한쁘리야이들의횡포는배고픔과질병에시달리고있는많은농민들로하여금메시아니즘에빠지게만들었다 (Notosusanto 1979, ; Kartodirdjo 1975, 67-68). 비록누르하킴저항운동 (Gerakan Nur Hakim, ) 과말랑주다저항운동 (Gerakan Malangjuda, ) 이네덜란드식민정부의진압으로실패했지만 (Poesponegoro & Notosusanto 1993, 438), 꺼자웬계층이 20 세기초단체를결성하여체계적인조직으로성장할수있게끔영감을주었다. 꺼자웬계층이조직적으로단체를결성한시기는 1930년대였다. 네덜란드식민통치시기였던이당시민족주의계열과이슬람주의계열이정국의주도권을다투고있었고, 꺼자웬계층이조직한단체는소규모로명맥을유지해오고있었 11

12 다. 인도네시아의독립선포후극도로혼란한시기였던혁명기 ( ), 의회민주주의경험기 ( ) 와군부가현실정치에참여하는교도민주주의 ( ) 를거치면서, 꺼자웬계층이결성한꺼바디난단체들은정치권의주목을받기시작하였다. 수카르노의교도민주주의를뒷받침하고있던공산당은농촌지역에서인도네시아최대이슬람단체인 NU 와경쟁을하면서이슬람세력을약화시킬목적으로꺼자웬문화확산운동을전개하였다. 인도네시아최초의꺼바띠난단체총회는 1955년 8월중부자바의스마랑 (Semarang) 에서 70여단체가모인가운데열렸으며, 이듬해수라까르따 (Surakarta) 에서개최된제2차총회에서는 100여개단체에서 2,000여명의대표자들이참석한가운데인도네시아꺼바띠난총연합회 (BKKI: Badan Kongres Kebatinan Indonesia) 의결성되었고옹소너고로 (Wongsonegoro) 가회장으로선출되었으며, 년에 BKKI에등록된단체는 360여개로늘어났다. BKKI는 1970년부터총연합회 (Badan Kongres) 대신전국협의회 (Musyawarah Nasional) 라는명칭을사용함과동시에신앙협력사무국 (SKK: Sekretariat Kerjasama Kepercayaan) 을설치하였으며, 꺼바띠난단체들을합법화하기위해꺼바띠난이라는용어대신헌법제29조 2항에명기된 꺼뻐르짜야안 (kepercayaan) 이라는용어를쓰기시작하였다. 이는위의제2항에명기된 국가는모든국민들에게각자의종교를신봉하고자신의종교와자신의신앙적의무를이행할자유를보장한다 (Negara menjamin kemerdekaan tiap-tiap penduduk untuk memeluk agamanya masingmasing dan untuk beribadat menurut agamanya dan kepercayaannya itu) 에서보듯이 신앙 의의미를지닌꺼뻐르짜야안이헌법상에있어종교와동일선상에놓여있을뿐만아니라종교와는별도로또다른정신문화의한체계로인정될수있다고판단했기때문이다. 공산당쿠데타를 1965년 10월 1일진압하고권력을장악한수하르토와꺼자웬성향의군부실세들은 1973년부터 1984년까지이슬람세력의부상을경계하여꺼바띠난단체들이세력화할수있도록정책적으로뒷받침해주었다. 교육기관은물론언론을통해꺼자웬문화확산정책을시행하였다. 1973년수하르토의승인하에 MPR는꺼뻐르짜야안단체들을합법화했으며, 1978년에개최된 MPR에서는인도네시아이슬람세력을대변하고있던 PPP의강력한반발로종교화되지는못하였지만, 꺼뻐르짜야안업무를다루는국 ( 局 ) 을교육문화성에별도로개설하였다. 수하르토정권의꺼자웬정책은 1980 년대말부터확연히달라졌다. 수하르토일가의부정부패와장기집권에군부가반발하자, 이를견제하기위해그후 10년동안이슬람포용정책이시행되면서꺼뻐르짜야안관련업무는명맥만유지되어왔다. 수하르토정권몰락후인 1998년 MPR에서이슬람정치세력의제안으로꺼뻐르짜야안의업무는관광성으로이관됨과동시에꺼뻐르짜야안단체들은국가가인정하는 5개의종교안에귀속되었다, 민주화전환기를거쳐현재에이르는동안이슬람세력의영향력확대로꺼뻐르짜야안단체들의활동이많이위축되었지만, 자바인들의운명론적사고가그들의내면세계에자리잡고있고그들의전통적생활관습에대한자긍심이사라지지않는한꺼자웬계층은존속될것 12

13 이다. 오히려물질문명을선호하는현대사회에서엄격한계율실행을강조하고있는이슬람보다마음만으로도신앙생활을영위할수있는꺼자웬이늘고있는것은당연한귀결이라할수있다. 13

14 참고문헌 Aceh, Abubakar(1996). Pengantar Sejarah Sufi & Tasawuf, Solo: Ramadhani. Anshari, Endang S.(1981). Piagam Jakarta 22 Juni 1945, Bandung: Pustaka-Salman ITB. Alwi, Hasan(2005). Kamus Besar Bahasa Indonesia Edisi Ketiga, Jakarta: Balai Pustaka. Anshoriy, Nasruddin(2008). Kearifan Lingkungan dalam Perspektif Budaya Jawa, Jakarta: Yayasan Obor Indonesia. Arymurthy(Dir.)(1981). Seri Pembinaan Penghayat Kepercayaan terhadap Tuhan Yang Maha Esa I & III & IV & V & VI, Jakarta: Direktorat Pembinaan Penghayat Kepercayaan Depdikbud. Bratawidjaja, T. Wiyasa(1996). Upacara Tradisional Masyarakat Jawa, Jakarta: Pustaka Sinar Harapan. Cahyono, Heru(1992). Peranan Ulama dalam Golkar , Jakarta: Pustaka Sinar Harapan. Chodjim, Achmad(2002). Syekh Siti Jenar: Makna Kematian, Jakarta: Serambi Ilmu Semesta. Geertz, C. (1960). The Religion of Java, Chicago and Lond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Hamka(1961). Sejarah Ummat Islam Ⅳ, Jakarta: Bulan Bintang. (1971). Perkembangan Kebatinan di Indonesia, Jakarta: Bulan Bintang. Hardjowirogo, Marbangun(1995). Manusia Jawa, Jakarta: PT. Gunung Agung. Harjono, Anwar(1997). Perjalan Politik Bangsa, Jakarta: Gema Insani Press. Jong, S. de(1976). Salah satu Sikap Hidup Orang Jawa, Yogyakarta: Kanisius. Kartapradja, K.(1985). Aliran Kebatinan dan Kepercayaan di Indonesia, Jakarta: Yayasan Masagung. Kartodirdjo, Sartono(1975). Sejarah Nasional Indonesia IV & VI, Jakarta: P&K. (1993). Perkembangan Peradaban Priyayi, Yogyakarta: Gadjah Mada University Press. Koentjaraningrat(1994). Kebudayaan Jawa, Jakarta: Balai Pustaka. (1995). Manusia dan Kebudayaan di Indonesia, Jakarta: Djam batan. Magnis-Suseno, F.(1996). Etika Jawa, Jakarta: Gramedia Pustaka Utama. Mahasin, Aswab(1983). Abangan, Santri, Priyayi dalam Masyarakat Jawa, Jakarta: Pustaka Jaya. Malkhan, Abdul Munir(1987). Kebatinan dan Dakwah kepada Orang Jawa, Yogyakarta: Percetakan Persatuan. Mufid, Ahmad Syafi'i(2006). Tangklukan, Abangan, dan Tarekat, Jakarta: Yayasan Obor Indonesia. Mulder, Niels(1978). Kepribadian Jawa dan Pembangunan Nasional, Yogyakarta: Gajah Mada University Press. (1984). Kebatinan dan Hidup Sehari-hari Orang Jawa, Jakarta: Gramedia. Mulyono, Sri(1978). Wayang Asal-usul, Filsafat dan Masa Depannya, Jakarta: Inti Idayu Press. Muryanto, Sri(2009). Gagasan Manunggaling Kawolo Gusti(Wahdatul Wujud), Demak: Media Langit. Notosusanto, Nugroho, dkk.(1979). Sejarah Nasional Indonesia II, Jakarta: Balai Pustaka. Poesponegoro, Marwati & Notosusanto, Nugroho(1993). Nusantara di Abad ke-18 dan ke-19, Jakarta: Balai Pustaka. Pringgodigdo(1977). Ensiklopedi Umum, Yogyakarta: Yayasan Kanisius. Rahimsyah(1994). Kisah Sunan Kalijaga dan Syekh Siti Jenar, Surabaya: Amanah. Rahnip(1997). Aliran Kepercayaan dan Kebatinan dalam Sorotan, Surabaya: Pustaka Progressif. Rasyidi, H.M(1992). Islam dan Kebatinan, Jakarta: Bulan Bintang. Sardjono, Maria A(1995). Paham Jawa, Jakarta: Pustaka Sinar Harapan. Simuh(1988). Mistik Islam Kejawen Ngabebi Ranggawarsita, Jakarta: UI Press. (1995). Sufisme Jawa: transformasi Tasawuf Islam ke Mistik Jawa, Yogyakarta: Yayasan Benteng Budaya. Shihab, Alwi(2009). Antara Tasawuf Sunni & Tasawuf Falsafi Ak ar Tasawuf di Indonesia, Depok Jakarta: Pustaka Iman. 14

15 Suryanegara, Ahmad Mansyur(1995). Menemukan Sejarah; Wacana Pergerakan Islam di Indonesia, Bandung: Mizan. Suwondo, Tirto(1994). Nilai-nilai Susastra Jawa, Jakarta: Pusat Bahasa Depdikbud. Thaba, A. Azis(1996). Islam dan Negara dalam Politik Orde Baru, Jakarta: Gema Insani Press. Tebba, Sudirman(2008). Syekh Siti Jenar: Pengaruh Tasawuf Al-Hallaj di Jawa, Tangerang Banten: Pustaka irvan. Wikipedia(2009), "Ki Ageng Pengging-Wikipedia bahasa Indonesia, ensiklopedi bebas-", /wiki/ki_ageng_peng ging ( 검색 : ). Wikipedia(2009), "Joko Tingkir-Wikipedia bahasa Indonesia, ensiklopedi bebas -", 검색 : ). Wikipedia(2008), "Ki Ageng Sela -Wikipedia bahasa Indonesia, ensiklopedi bebas -", ( 검색 : ) Wikipedia(2009), "Ki Ageng Pemanahan-Wikipedia bahasa Indonesia, ensiklopedi bebas-", ( 검색 : ). Wikipedia(2009), "Rangga Warsita-Wikipedia bahasa Indonesia, ensiklopedi bebas -", ( 검색 : ). Wikipedia(2009), " Yasadipura_II-W ikipedia bahasa Indonesia, ensiklopedi bebas-", 검색 : ). Wikipedia(2009), "Pemilihan Umum di Indonesia-Wikipedia bahasa Indonesia, ( 검색 : ). Wongbanten(2006), "Indonesia Tegaskan Dukung Pluralis me Agama. Tidak Betul! ( 검색 : ). ( 이글은한국이슬람학회논총 19권 3호 [2009년 ] 에게재된것으로, 필자의동의하에원본에서발췌ㆍ편집되었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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