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
|
- 류원 유
- 6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OOAD 개요
2 Objectives 분석과설계의구분 OOA/D 의정의 간단한예시 2
3 학습내용 UML vs. 객체지향적으로생각하기 객체지향설계 : 원칙및패턴 사례연구 유스케이스 반복적개발,Agile 모델링, Agile UP 기타다른기술 3
4 Applying UML and Pattern in OOA/D OOA/D 패턴 UML 주제및기술 원칙및지침 요구사항분석 Agile UP 를사용한반복적개발 망치를가졌다고건축가가되는것은아니다 4
5 가장중요한학습목표 중요하고기본적인객체지향설계분석의목적은소프트웨어객체에 책임 을기술적으로할당하는것 객체를설계하고책임을할당하는 9 가지원칙 : GRASP 5
6 분석및설계란? 분석은문제및요구사항들을조사하는데초점을두는것이며그해결책에초점을두는것이아님. What! 설계는요구사항들을달성하기위한개념적인해결책을강조하며, 그설계에대한구현을강조하는것이아님. How! 6
7 객체지향분석및설계란 도메인개념 도메인개념의시각화 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로표현 title Book public class Book { private String title; public Chapter getchapter(int) { } } 문제영역의객체와개념을포착 소프트웨어객체들을기술하고요구사항을수행하기위해그객체들이어떻게협력하는지를정의 설계객체를구현 7
8 다른예제 8
9 간단한예제 주사위게임시뮬레이션분석설계 두사람의경기자는 2 개의주사위를굴려두수를얻도록요청한다. 시스템은두사람의결과를비교하여, 다음의규칙으로승패를결정하여출력한다. 두수가같으며높은숫자일경우승리 두수의합이더큰경우승리 A birds-eye view of OOA/D 유스케이스정의 도메인모델정의 인터랙션다이어그램정의 설계클래스정의 9
10 사용사례작성 - 요구분석 요구분석은쓰임새들로기술될수있는관련영역의프로세스를기술하는것을포함. Play a Dice Game Player UC: 주사위경기하기 1. 두경기자는시스템에게주사위두개를던지도록요구한다. 2. 시스템은경기자에게윗면의값들을보여주고승패를알려준다. 3. 시스템은게이머들에게다시할것인지를묻고 1 부터반복하거나종료한다. 유스케이스정의 도메인모델정의 A player 인터랙션 picks up and 설계 rolls 클래스 the 다이어그램 dice. If the dice 정의 face value 정의 total seven, they win; otherwise, they lose. 10
11 문제영역분석및표현 객체지향분석은영역객체를분류하는관점에서관심영역을기술하는것과연관 Define use cases Define domain model Define interaction diagrams Define design class diagrams Player -name 2 1 Plays 1 Rolls 12 2 Includes Die -facevalue 2 DiceGame 1 11
12 상호협력관계표현 12
13 Define Interaction Diagrams 객체지향설계는소프트웨어객체들과그들간의협력관계를정의하는것. Define use cases Define domain model Define interaction diagrams Define design class diagrams :DiceGame die1 : Die die2 : Die play() roll() fv1 := getfacevalue() roll() fv2 := getfacevalue() 13
14 Define Design Class Diagrams Static view of the class definitions Define use cases Define domain model Define interaction diagrams Define design class diagrams DiceGame Die -die1 : Die -die2 : Die +play() 1 2 -facevalue : int +roll() +getfacevalue() : int 14
15 도메인모델 vs. 구현모델 -name Player Rolls 1 2 Die -facevalue 1 Plays 1 Includes 2 DiceGame 1 DiceGame -die1 : Die -die2 : Die +play() 1 2 Die -facevalue : int +roll() +getfacevalue() : int 15
16 1.6 UML 이란무엇인가? OMG (Object Management Group) 에서정의한객체표현방법 UML 적용하는세가지방범 스케치로서의 UML 청사진으로서의 UML ( 코드의표현, 설계의표현 ) 프로그래밍언어로서의 UML : 코드자동생성 UML 적용하는세가지관점 개념적모델관점 명세 ( 소프트웨어 ) 관점 구현관점 16
17 UML 의서로다른관점들 DiceGame 1 Includes 2 facevalue Die Conceptual Perspective (domain model) Raw UML class diagram notation used to visualize real-world concepts. die1 : Die die2 : Die play() DiceGame 2 Die facevalue : int getfacevalue() : int roll() Specification or Implementation Perspective (design class diagram) Raw UML class diagram notation used to visualize software elements. 17
18 UML1 과 UML 년 UML 1.0 발표 2005 년 UML 2.0 -> 시스템공학적관점까지확장 OMG (Object Management Group) 의객체표현에관한세계표준 현재에도계속해서발전중 OOA/D 의역사 1960/1970: Simula, Smalltalk 1980 Grady Booch: Object-Oriented Design Ivar Jacobson Jim Rumbaugh 1997: UML
19 Larman s Process 1. Use Cases 2. Conceptual Model 3. System Sequence Diagram 4. System Contracts 5. Collaboration Diagram 6. Class Diagram 7. Code 19
20 Homework#1 UML 도구를사용하여주사위게임에쓰인 UML 도해를그리고, 구현모델을 C++ 또는 Java 를통해구현하여라. 단, 주사위의 roll() 함수에서랜덤넘버를생성할때 rand() 함수를사용하여라. Java 또는 C++ 프로그래밍을위한통합개발도구는무엇을사용하고있는가? UML 그리기도구는어떤것들이있는지조사하시오. 20
21 The UML The method war; Booch, OMT, OOSE, Fusion, Coad/Yourdon Standard at OMG 1997 A standard for graphical notation, not method 21
22 Further Reading Summary of UML UML Distilled, by Martin Fowler Introduction to UP The Rational Unified Process, by Philippe Kruchten Detailed discussion of UML The Unified Modeling Language Reference Manual and The Unified Modeling Language User Guide, by Three Amigo Current version of UML Software pattern Design Pattern, by Gamma, Helm, Johnson, and Vlissides 22
23 Case Study: POS
24 The NextGen POS System 판매시점관리 (Point-Of-Sale) 시스템 POS 시스템은주로소매점에서사용되는매출등록과결재처리를위한애플리케이션이다. 시스템은컴퓨터나바코드스캐너와같은하드웨어부품과시스템에서동작하는소프트웨어로구성된다. 시스템은제 3 자가제공하는세금계산기나재고관리애플리케이션같은다양한서비스애플리케이션과인터페이스한다. 이시스템은비교적고장으로부터안전해야한다. 즉, 재고관리애플리케이션같은원격서비스가일시적으로사용불능이더라도, 업무가중단되어서는안된다. POS 시스템은점차적으로다양한클라이언트측의터미날과인터페이스를지원해야한다. 여기에는신 - 클라이언트웹브라우져, 자바 Swing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를사용하는일반적인개인용컴퓨터, 터치스크린, 무선 PDA 등이포함된다. 더욱이, 우리는상업적인목적으로 POS 시스템을만들고있다. 우리는시스템을각기다른업무규칙과요구사항을갖고있는고객에게판매할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유연성과변형성을제공해주는매커니즘이필요할것이다. 우리는반복적인개발전략에따라, 요구사항, 객체지향분석과설계, 구현을수행하게될것이다. 24
25 Architectural Layers and Case Study Emphasis interface The FOO Store Item ID _ X minor focus Quantity Enter Item And so on explore how to connect to other layers application logic and domain object Sale Payment primary focus of case study explore how to design objects technical Service object Log Persistence Facade secondary focus explore how to design objects 25
26 The Book s Strategy Iterative learning and development core functions Iteration 1 Introduces just those analysis and design skills related to iteration one. Iteration 2 Additional analysis and design skills introduced. expand the functionality of the system Iteration 3 Likewise. 26
27 Agile UP Business Modeling date... Sale Sample UP Artifact Relationships Domain Model 1 1..* Sales LineItem... quantity... Requirements Cashier Process Sale Use Case Diagram Operation: enteritem( ) Post-conditions: -... Operation Contracts Use-Case Model use case names system operations : Cashier objects, attributes, associations Process Sale 1. Customer arrives Cashier makes new sale Use Case Text system events make NewSale() enteritem (id, quantity) : System System Sequence Diagrams scope, goals, actors, features terms, attributes, validation non-functional reqs, quality attributes Vision Glossary Supplementary Specification requirements : Register Design Model : ProductCatalog : Sale Design enteritem (itemid, quantity) spec = getproductspec( itemid ) addlineitem( spec, quantity ) 27
28 객체설계로전이 (Transition to Object Design)
29 Objectives 동적 / 정적객체설계모델링을이해한다. 다이어그램을그리기위해 Agile 모델링또는 UML CASE 도구를사용해본다. 29
30 소개 일반적인객체설계방법 1. 코드 (code): 코딩하면서동시에설계하기 ( 자바, C#), 리팩토링 (refactoring) 을같이하면이상적. 정신적인모델에서코드로. 2. 그리고난후코드화하기 (draw, then code) : UML 다이어그램을화이트보드나 UML CASE 도구를이용하여그림. 그리고, 이를개발도구 (Eclipse,Visual Studio 등 ) 텍스트코드로작성한다. 3. 그림만그리기 (only draw): CASE 도구는다이어그램만그려주면코드를생성한다. 그린후코딩 방법이가장적절 현재로선가능한간단하게그린후코드로바꾸는것이 Agile 방법론에서사용됨 30
31 1. Agile 모델링과간단하게 UML 그리기 Agile 모델링 다이어그램을그리는오버헤드를가급적줄이면서문서화보다는의사소통을위해모델링한다! 도구 화이트보드또는흰색접착용지 마커펜, 디지털카메라, 프린터 민첩한모델링은다음을포함 다른사람과함께모델링한다. 여러모델을병렬로생성한다. 즉, 교류도를 5 분간생성하고다른벽면에는이를반영한클래스도를 5 분간그린다. XP Agile 방법론 흰색접착용지 ( 또는화이트보드활용 ) 이를디지털카메라로찍어웹 ( 예 :wiki ( 에업로드한다. 31
32 2. UML CASE 도구 CASE (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도구도매우유용 무료에서부터수천만원짜리까지 선택가이드라인 Eclipse 나 Visual Studio 같은대중적인텍스트기반 IDE 와같이사용할수있는 ( 연동되는 ) UML CASE 도구를선택하라. 클래스다이어그램뿐만아니라인터랙션다이어그램까지역공학을할수있는 UML 도구를선택하라. 대부분, IDE 에서잠깐코딩하고이를역공학버튼을눌러 UML 그림을살펴봄. 벽을사용하는 Agile 방법과도구를사용하는방법론은상호보완적 32
33 3. 코딩전에 UML 을그리는데소요되는시간 가이드라인 3 주정도의타임박스를가진반복개발일경우, 초기객체설계중어렵고창조성이필요한부분을위해 UML 로벽에그리거나 CASE 도구를이용해몇시간에서길어도하루정도의시간을보내라. 만약스케치를한다면디지털카메라를사용하여사진을찍고인쇄하며, 만들어진 UML 다이어그램을사용하여남은기간에코딩으로전환해본다. 하지만코드의마지막설계에는개선될수있음을인정한다. 늘어나는클래스들 코딩된것것을역공학하여인쇄한다음계속설계한다. 33
34 4. 객체설계하기 : 정적모델링과동적모델링이란? 정적모델 : 클래스도 객체의속성과연산, 객체사이의연관 동적모델 : 순차도 / 협력도 객체들간의상호작용 ( 호출순서 ) 34
35 동적객체모델링 필요한객체, 객체간의상호작용식별 가이드라인 클래스도에집중하기보다는인터랙션다이어그램을위해시간을많이보낸다. 이가이드라인을무시하는것은매우흔하지만 좋지않는실행기술 이다. 책임주도설계 (RDD: Responsibility-Driven Design) 와 GRASP (General Guideline for Responsibility Assignment Software Pattern) 원칙 UML 순차도 ( 협력도 ) : 순차도, 협력도 == 인터랙션다이어그램 상태도 (State Machine Diagram) 활동도 (Activity Diagram) 35
36 정적객체모델링 UML 클래스도사용 먼저동적모델을한후에클래스도작성 Agile 방법론 : UML 클래스도와인터랙션다이어그램을병렬로작성 패키지도, 배치도를병행해서사용 패키지도 : 클래스를군으로분류 배치도 : 물리적인위치를표시 36
37 5. UML 표기기술과비교한객체설계기술의중요성 객체설계기술 vs. UML 표기기술 UML 다이어그램은해당설계에대한의사결정내용이반영된다. 객체설계기술은 UML 다이어그램을어떻게그리는가를아는것이아니라, 무엇을그리는가에대한것을아는것이다. 근본적인객체설계는다음과같은지식이요구된다. 책임할당의원칙 디자인패턴 37
38 6. 기타객체설계기법 : CRC 카드 Class Responsibility Collaboration 카드 Memo Card 를사용 Roll Playing 38
39 CRC 카드의네가지작성예 39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사용사례 (Use Case) Objectives 2 소개? (story) vs. 3 UC 와 UP 산출물과의관계 Sample UP Artifact Relationships Domain Model Business Modeling date... Sale 1 1..* Sales... LineItem... quantity Use-Case Model objects,
More informationUML
Introduction to UML Team. 5 2014/03/14 원스타 200611494 김성원 200810047 허태경 200811466 - Index - 1. UML이란? - 3 2. UML Diagram - 4 3. UML 표기법 - 17 4. GRAPPLE에 따른 UML 작성 과정 - 21 5. UML Tool Star UML - 32 6. 참조문헌
More information논리적 구조 설계: 패키지도
논리적구조설계 : 패키지도 Objectives. UML. 2 객체설계로옮겨가기 (interaction diagram). /.. : UML -UML. -UML. -. 1. 2. 3 문맥 Sample UP Artifact Relationships Business Modeling Domain Model * * Requirements Use-Case Model Vision
More information시스템 순차도
시스템순차도 (SSD) 1 1 소개 시스템순차도 (SSD: System Sequence Diagram) 구현하고자하는소프트웨어시스템을블랙박스로놓고액터와시스템간의행위를순차도로기술 쓰임새의한시나리오에대해서외부액터가발생하는사건및그순서그리고시스템간의사건을보여줌. 개발하고자하는시스템의입력과출력이벤트를알기쉽게표현 빠르고쉽게생성되는산출물임 유스케이스로부터 UML 순차도를이용하여정형화
More information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2003 Development of the Software Generation Method using Model Driven Software Engineering Tool,,,,, Hoon-Seon Chang, Jae-Cheon Jung, Jae-Hack Kim Hee-Hwan Han, Do-Yeon Kim, Young-Woo Chang Wang Sik, Moon
More information03.Agile.key
CSE4006 Software Engineering Agile Development Scott Uk-Jin Lee Division of Computer Science, College of Computing Hanyang University ERICA Campus 1 st Semester 2018 Background of Agile SW Developmen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se-ch06
Ch06. 유스케이스 Professor Seung-Hoon Choi 유스케이스는 요구사항을발견하고기록하기위해널리사용되는 텍스트로작성된스토리이다. 주로 FURPS+ 모델에서 F 를표현한다. 유스케이스다이어그램은 한응용프로그램의전체기능을보여주는데유용하다. 유스케이스는객체지향과는아무런관련이없다. 2 Business Modeling date... Sale Sample
More informationIntro to Servlet, EJB, JSP, WS
! Introduction to J2EE (2) - EJB, Web Services J2EE iseminar.. 1544-3355 ( ) iseminar Chat. 1 Who Are We? Business Solutions Consultant Oracle Application Server 10g Business Solutions Consultant Oracle10g
More informationSomething that can be seen, touched or otherwise sensed
Something that can be seen, touched or otherwise sensed Things about an object Weight Height Material Things an object does Pen writes Book stores words Water have Fresh water Rivers Oceans have
More informationInclusion Polymorphism과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조에 의거한 디자인패턴 해석
Inclusion Polymorphism 과 UML 클래스다이어그램구조에의거한디자인패턴해석 이랑혁, 이현우, 고석하 rang2guru@gmail.com, westminstor@naver.com, shkoh@cbnu.ac.kr 충북대학교경영정보학과 충북청주시흥덕구개신동 12 번지충북대학교학연산공동기술연구원 843 호 Tel:043-272-4034 55 Keyword
More information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emchoi@dgu.ac.kr Contents l StarUML 개요 l StarUML 소개및특징 l 주요기능 l StarUML 화면소개 l StarUML 설치 l StarUML 다운 & 설치하기 l 연습 l 사용사례다이어그램그리기 l 클래스다이어그램그리기 l 순서다이어그램그리기 2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eam 1 201611293 전다윤 201311287 엄현식 201311318 최정헌 01. 문서수정 02. System Test Review 03. Static Test Review 04. 소감 1 문서수정 문서수정 수정 System Test 문서 + 전문서에없던수정사항 수정 System Test 문서 문서수정 소프트웨어검증팀의문서대로수정한사항들 1008
More information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Domain Model : 문제영역을시각화하기 목표 개념클래스식별 초기도메인모델작성 속성식별 명세개념클래스추가 개념관점과구현관점비교 / 대조 2 도메인모델의작성및쓰임새 Sample UP Artifact Relationships Domain Model Business Modeling date... Sale..* Sales... LineItem... quantity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2017SMA][T8]OOPT_Stage_2040 ver2.docx
OOPT Stage 2040 - Design Feesual CPT Tool Project Team T8 Date 2017-05-24 T8 Team Information 201211347 박성근 201211376 임제현 201411270 김태홍 2017 Team 8 1 Table of Contents 1. Activity 2041. Design Real Use
More information06.AnalysisModeling.key
CSE4006 Software Engineering Analysis Modeling Scott Uk-Jin Lee Division of Computer Science, College of Computing Hanyang University ERICA Campus 1 st Semester 2018 Overview of Analysis Modeling 1. 2.
More information13 Who am I? R&D, Product Development Manager / Smart Worker Visualization SW SW KAIST Software Engineering Computer Engineering 3
13 Lightweight BPM Engine SW 13 Who am I? R&D, Product Development Manager / Smart Worker Visualization SW SW KAIST Software Engineering Computer Engineering 3 BPM? 13 13 Vendor BPM?? EA??? http://en.wikipedia.org/wiki/business_process_management,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2017SMA][T8]OOPT_Stage_1000 ver2.docx
OOPT Stage 1000 - Plan & Elaboration Feesual CPT Tool Project Team T8 Date 2017-04-13 T8 Team Information 201211347 박성근 201211376 임제현 201411270 김태홍 2017 Team 8 1 Table of Contents 1 Activity 1001. Define
More informationecorp-프로젝트제안서작성실무(양식3)
(BSC: Balanced ScoreCard) ( ) (Value Chain) (Firm Infrastructure) (Support Activities) (Human Resource Management) (Technology Development) (Primary Activities) (Procurement) (Inbound (Outbound (Marketing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주차 UML의 구성과 도구
UML의 구성과 도구 v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v UML의 구성 요소 v UML의 관계 v UML의 다이어그램 v UML 도구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l 모델링 과정(modeling process)과 모델링 언어(modeling language)를 제안 모델링 과정 : 객체지향으로 분석하고 설계하는
More information2Q SWG Teleweb Business Plan & 1Q Recovery Plan April 2, 2003
WBI Modeler V5.1.1 Rational Rose XDE WSAD-IE IBM on-demand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RUP Full-life cycle Business-driven, Process-based LOB IT Seamless Service Modeling (Service, Component, Process
More informationMobile Service > IAP > Android SDK [ ] IAP SDK TOAST SDK. IAP SDK. Android Studio IDE Android SDK Version (API Level 10). Name Reference V
Mobile Service > IAP > Android SDK IAP SDK TOAST SDK. IAP SDK. Android Studio IDE 2.3.3 Android SDK Version 2.3.3 (API Level 10). Name Reference Version License okhttp http://square.github.io/okhttp/ 1.5.4
More information제2장객체지향분석과설계
제 3 주차강의교안 1. 교수목표 : 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OOAD) 란무엇인가를이해하고클래스생성방법을터득한다. 2. 강의시수 : 이론 - 1시간, 실습 - 2시간, Test - 1시간 3. 수업내용 이론 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OOAD) 란 실습 class 생성하기 Test
More information소프트웨어 개발의 성공 열쇠 - 오브젝트 디자인
.,,.,,.,...,...,,.!,!.,,......,.. 18..,....,.....,,......,,.?. 6 (1, 2, 3, 4, 5, 6 ).. 1,,.,. 2,. 3, 19. 4,,. 5,. 6,,. 7 10.. 7,. 8,,,. 9,,. 10, 3 (, ),...,,.,. Instantiations Digitalk...,. Smalltalk,
More informationVer. 2017SE-POS-SRS-3.0 Software Requirement Analysis for Point Of Sale System Project Team Team 6 Date Team Information 김병식 2016
Software Requirement Analysis for Point Of Sale System Project Team Team 6 Date 2017.11.06 Team Information 201311264 김병식 201610379 김나연 201611248 강병성 201610070 김지우 Team 6 1 Table of Contents 1 Introduction
More informationMVVM 패턴의 이해
Seo Hero 요약 joshua227.tistory. 2014 년 5 월 13 일 이문서는 WPF 어플리케이션개발에필요한 MVVM 패턴에대한내용을담고있다. 1. Model-View-ViewModel 1.1 기본개념 MVVM 모델은 MVC(Model-View-Contorl) 패턴에서출발했다. MVC 패턴은전체 project 를 model, view 로나누어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2017SMA][T8]OOPT_Stage_1000_ docx
OOPT Stage 1000 - Plan & Elaboration Feesual CPT Tool Project Team T8 Date 2017-03-30 T8 Team Information 201211347 박성근 201211376 임제현 201411270 김태홍 2017 Team 8 1 Table of Contents 1 Activity 1001. Define
More informationSoftware Modeling < < OOAD Stage 김정태 최정명 이낙원 송준현
Software Modeling < < OOAD Stage 1000 200611460 김정태 200611521 최정명 200611499 이낙원 200611481 송준현 Activity. 1001 Name?? Act 1001 Name?? Smart DJ Coffee Maker! Act 1001 Turn Table!! 연속적으로
More informationVer. 4.0 OOPT Stage 1000 <Plan and Elaboration> Version 4.0 Project Team T7 Team Date Team Information 오세욱 임현유
OOPT Stage 1000 Version 4.0 Project Team T7 Team Date 2017-05-20 Team Information 201414134 오세욱 201414136 임현유 201211375 임동현 201211387 하헌규 CPT T7 Team 1 Table of Contents 1 Activity
More informationthesis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Generalized Management Information Repository Service for Network and System Management ) ssp@nile nile.postech.ac..ac.kr DPE Lab. 1997 12 16 GMIRS GMIRS GMIRS prototype
More informationConvenience Timetable Design
Convenience Timetable Design Team 4 2 Contents 1. Introduction 2. Decomposition description 3. Dependency description 4. Inter face description 5. Detailed design description 3 1. Introduction Purpose
More information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SW¹é¼Ł-³¯°³Æ÷ÇÔÇ¥Áö2013
SOFTWARE ENGINEERING WHITE BOOK : KOREA 2013 SOFTWARE ENGINEERING WHITE BOOK : KOREA 2013 SOFTWARE ENGINEERING WHITE BOOK : KOREA 2013 SOFTWARE ENGINEERING WHITE BOOK : KOREA 2013 SOFTWARE ENGINEERING
More information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273~299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4 2016. 06. 26 ABSTRACT e-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201111339 김민우 201111344 김재엽 201211386 최하나 1 UML 이란 2 UML 특징 3 UML 의구성요소 3.1 UML Building Blocks 구성요소 사물 (Things) 관계 (Relationship) 다이어그램 (Diagram) 4 UML 모델링 Tools : CASE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More informationDE1-SoC Board
실습 1 개발환경 DE1-SoC Board Design Tools - Installation Download & Install Quartus Prime Lite Edition http://www.altera.com/ Quartus Prime (includes Nios II EDS) Nios II Embedded Design Suite (EDS) is automatically
More information서현수
Introduction to TIZEN SDK UI Builder S-Core 서현수 2015.10.28 CONTENTS TIZEN APP 이란? TIZEN SDK UI Builder 소개 TIZEN APP 개발방법 UI Builder 기능 UI Builder 사용방법 실전, TIZEN APP 개발시작하기 마침 TIZEN APP? TIZEN APP 이란? Mobile,
More information객체들이책임을가지고협력하는것을어떻게설계할것인가? applying OO Design principles and the UML 책임을할당하고객체들사이의협력을설계하는것은, 설계시에가장중요하고창조적인작업이다. 2/55
Ch18. GRASP 패턴을이용한객체설계예제 Professor Seung-Hoon Choi 객체들이책임을가지고협력하는것을어떻게설계할것인가? applying OO Design principles and the UML 책임을할당하고객체들사이의협력을설계하는것은, 설계시에가장중요하고창조적인작업이다. 2/55 유스케이스실체화 특정유스케이스가설계모델내에서어떻게실현될것인가를,
More informationRose교육.ppt
UML RUP RUP consulting@kicco.com Concept of Object Introduction of UML Introduction of RUP Business Modeling Requirements Analysis & Design Concept of Object Object-Oriented View What is a Object? Object
More information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Service-Oriented Architecture Copyright Tmax Soft 2005
Service-Oriented Architecture Copyright Tmax Soft 2005 Service-Oriented Architecture Copyright Tmax Soft 2005 Monolithic Architecture Reusable Services New Service Service Consumer Wrapped Service Composite
More informationuntitled
3 IBM WebSphere User Conference ESB (e-mail : ljm@kr.ibm.com) Infrastructure Solution, IGS 2005. 9.13 ESB 를통한어플리케이션통합구축 2 IT 40%. IT,,.,, (Real Time Enterprise), End to End Access Processes bounded by
More informationAPOGEE Insight_KR_Base_3P11
Technical Specification Sheet Document No. 149-332P25 September, 2010 Insight 3.11 Base Workstation 그림 1. Insight Base 메인메뉴 Insight Base Insight Insight Base, Insight Base Insight Base Insight Windows
More information15_3oracle
Principal Consultant Corporate Management Team ( Oracle HRMS ) Agenda 1. Oracle Overview 2. HR Transformation 3. Oracle HRMS Initiatives 4. Oracle HRMS Model 5. Oracle HRMS System 6. Business Benefit 7.
More informationIBM blue-and-white template
쌍용자동차 CATIA V5 적용사례 쌍용자동차기술관리팀안재민 AGENDA 1. SYMC PRODUCT LINE UP 2. SYMC PDM Overview 3. CV5 & PDM Implementation Overview 4. PDM을이용한 CV5 Relational Design 5. 향후과제 6. Q & A 2 Presentation Title 1 2 1.
More information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 Even the short history of the Web system, the techniques related to the Web system have b een developed rapidly. Yet, the quality of the Webbased application software has not improved. For this reason,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4 (Object) (Class) (Instance) (Method) (Constructor) Memory 1 UML 1 @ & 1 (Real World) (Software World) @ &.. () () @ & 2 (Real World) (Software World) OOA/ Modeling Abstraction Instantiation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OOP 소개
OOP : @madvirus, : madvirus@madvirus.net : @madvirus : madvirus@madvirus.net ) ) ) 7, 3, JSP 2 ? 3 case R.id.txt_all: switch (menu_type) { case GROUP_ALL: showrecommend("month"); case GROUP_MY: type =
More information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OSMU전략에 따른 산업 동향 및 발전방안 -영상콘텐츠를 중심으로- A current research & development study on the OSMU strategy in field of game industry -A special study on the popular visual contents- 주저자: 송현진 (Song Hyun Jin) 서울산업대학교
More informationSchoolNet튜토리얼.PDF
Interoperability :,, Reusability: : Manageability : Accessibility :, LMS Durability : (Specifications), AICC (Aviation Industry CBT Committee) : 1988, /, LMS IMS : 1997EduCom NLII,,,,, ARIADNE (Alliance
More informationOZ-LMS TM OZ-LMS 2008 OZ-LMS 2006 OZ-LMS Lite Best IT Serviece Provider OZNET KOREA Management Philosophy & Vision Introduction OZNETKOREA IT Mission Core Values KH IT ERP Web Solution IT SW 2000 4 3 508-2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EBC (Equipment Behaviour Catalogue) - ISO TC 184/SC 5/SG 4 신규표준이슈 - 한국전자통신연구원김성혜 목차 Prologue: ISO TC 184/SC 5 그룹 SG: Study Group ( 표준이슈발굴 ) WG: Working Group ( 표준개발 ) 3 EBC 배경 제안자 JISC (Japanese Industrial
More information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 장클래스와메소드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1 / 18 학습내용 객체지향특징들객체출력 init 메소드 str 메소드연산자재정의타입기반의버전다형성 (polymorphism)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2 / 18 객체지향특징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프로그램은객체와함수정의로구성되며대부분의계산은객체에대한연산으로표현됨객체의정의는
More informationDocsPin_Korean.pages
Unity Localize Script Service, Page 1 Unity Localize Script Service Introduction Application Game. Unity. Google Drive Unity.. Application Game. -? ( ) -? -?.. 준비사항 Google Drive. Google Drive.,.. - Googl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6_ClassDiagram(2010).ppt [호환 모드]
LECTURE 6 UML 클래스다이어그램 클래스다이어그램은 UML 의중심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목차 UML 이란? UML 의역사 UML 클래스다이어그램 Exercise 클래스다이어그램설계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UML 분석, 설계를비주얼화, 문서화하기위한그래픽언어 Unified 이전의 OO 방법들의통합 Modeling 객체지향분석설계를위한비주얼모델링
More informationA NEW CSE ATM OOPT Stage 1000 Project Team T3 Date Team Information 이원오 이재규
A NEW CSE ATM OOPT Stage 1000 Project Team T3 Date 2017-04-17 ----------------------------------- Team Information 201311299 이원오 201311301 이재규 201311309 전홍준 INDEX 1. Activity 1001. Define Draft Plan 2.
More informationISO17025.PDF
ISO/IEC 17025 1999-12-15 1 2 3 4 41 42 43 44, 45 / 46 47 48 49 / 410 411 412 413 414 5 51 52 53 54 / 55 56 57 58 / 59 / 510 A( ) ISO/IEC 17025 ISO 9001:1994 ISO 9002:1994 B( ) 1 11 /, / 12 / 1, 2, 3/ (
More information歯두산3.PDF
ERP Project 20001111 BU 1 1. 2. Project 3. Project 4. Project 5. Project 6. J.D. EdwardsOneWorld 7. Project 8. Project 9. Project 10. System Configuration 11. Project 12. 2 1. 8 BG / 2 / 5 BU (20001031
More informationthesis
CORBA TMN Surveillance System DPNM Lab, GSIT, POSTECH Email: mnd@postech.ac.kr Contents Motivation & Goal Related Work CORBA TMN Surveillance System Implementation Conclusion & Future Work 2 Motivation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7: 시퀀스다이어그램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7: 시퀀스다이어그램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UML 시퀀스다이어그램 l 시퀀스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l 사용사례가어떻게수행되는지어떤메시지가언제보내지는지나타낸그림 l 시스템의동적인측면을캡처한것 l 동적뷰 (dynamic view) l 시간의흐름에따라정리해놓은것 l 페이지내려갈수록시간이흐름 l 객체는왼쪽에서오른쪽으로나열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_UML
GRID 소프트웨어공학 UML 작성자 : 서경석정보처리기술사 2005 년하반기 [ 이원석기술사 (wslee@skcc.com) ] 1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1. UML 의개요 1) UML 의정의 - 객체기술에관한국제표준화기구 (OMG:Object Management Group) 에서인정한 객체지향분석, 설계를위한통합모델링언어
More informationJVM 메모리구조
조명이정도면괜찮조! 주제 JVM 메모리구조 설미라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장. 최지성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원 이용열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이윤경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이수은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발표일 2013. 05.
More information03-최신데이터
Database Analysis II,,. II.. 3 ( ),.,..,, ;. (strong) (weak), (identifying relationship). (required) (optional), (simple) (composite), (single-valued) (multivalued), (derived), (identifier). (associative
More informationDW 개요.PDF
Data Warehouse Hammersoftkorea BI Group / DW / 1960 1970 1980 1990 2000 Automating Informating Source : Kelly, The Data Warehousing : The Route to Mass Customization, 1996. -,, Data .,.., /. ...,.,,,.
More information강의방법 (Teaching Method) 강의및실습 요소출석중간고사기말고사과제물기타 1 기타 2 기타 3 기타 4 비율 (%) 10% 30% 30% 30% 성적평가 (Grading) 만점 (Full Marks) 요소기타 5 기타 6 기타 7 기타
강의계획서 (Syllabus) 2013 학년도제 2 학기 교과목명 Title) 이수구분 Classification) 강의실 / 수업시간 (Classroom & Time) JAVA 프로그래밍 전공 학수번호 No. -Class No.) 학점 (Credit) 금 4.0-6.5 202-463( 사회과학 / 경영관 L432 (L) 공용컴퓨터실 ) MIS2007-01
More informationContents. Phase Revise Plan --- Phase Synchronize Artifacts --- Phase 2130 Analyze Activity2131. Define Essential Use Cases --- Activity21
OSP Stage 2030 Ver.4 Team 1 201111341 김성민 201111379 이한빈 201111397 황정아 1 Contents. Phase 2110. Revise Plan --- Phase 2120. Synchronize Artifacts --- Phase 2130 Analyze
More informationETL_project_best_practice1.ppt
ETL ETL Data,., Data Warehouse DataData Warehouse ETL tool/system: ETL, ETL Process Data Warehouse Platform Database, Access Method Data Source Data Operational Data Near Real-Time Data Modeling Refresh/Replication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7 장클래스와객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객체지향이란? 객체 메시지 클래스 객체지향의장점 String 클래스 객체지향개념을완벽하게이해해야만객체지향설계의이점을활용할수있다.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절차지향과객체지향 절차지향프로그래밍 (procedural programming): 문제를해결하는절차를중요하게생각하는방법
More information03¼ºÅ°æ_2
102 103 R&D closed innovation strategy open innovation strategy spin-off Chesbrough technology marketing IBM Intel P&G IBM Dell Apple Nintendo Acer http //www ibm com/ibm/licensing MIT 1) 104 Bucher et
More information1
1 1....6 1.1...6 2. Java Architecture...7 2.1 2SDK(Software Development Kit)...8 2.2 JRE(Java Runtime Environment)...9 2.3 (Java Virtual Machine, JVM)...10 2.4 JVM...11 2.5 (runtime)jvm...12 2.5.1 2.5.2
More information07_Àü¼ºÅÂ_0922
176 177 1) 178 2) 3) 179 4) 180 5) 6) 7) 8) 9) 10) 181 11) 12) 182 13) 14) 15) 183 16) 184 185 186 17) 18) 19) 20) 21) 187 22) 23) 24) 25) 188 26) 27) 189 28) 29) 30)31) 32) 190 33) 34) 35) 36) 191 37)
More informationVer 1.0 마감하루전 Category Partitioning Testing Tool Project Team T1 Date Team Information 김강욱 김진욱 김동권
마감하루전 Category Partitioning Testing Tool Project Team T1 Date 2017-05-12 Team Information 201111334 김강욱 201211339 김진욱 201312243 김동권 201510411 이소영 [ 마감하루전 ] T1 1 INDEX Activity 2041. Design Real Use Cases
More information김기남_ATDC2016_160620_[키노트].key
metatron Enterprise Big Data SKT Metatron/Big Data Big Data Big Data... metatron Ready to Enterprise Big Data Big Data Big Data Big Data?? Data Raw. CRM SCM MES TCO Data & Store & Processing Computational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Level 1은객관식사지선다형으로출제예정 1. 다음은 POST(Post of Sales Terminal) 시스템의한콜레보레이션다이어그램이다. POST 객체의 enteritem(upc, qty) 와 Sale 객체의 makellineitem(spec,qty) 를 Java 또는 C ++, C # 언어로구현하시오. 각메소드구현과관련하여각객체내에필요한선언이있으면선언하시오.
More information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 2 -
- 1 - - 2 - 전기자동차충전기기술기준 ( 안 ) - 3 - 1 3 1-1 3 1-2 (AC) 26 1-3 (DC) 31 2 37 3 40-4 - 1 14, 10,, 2 3. 1-1 1. (scope) 600 V (IEC 60038) 500 V. (EV : Electric Vehicle) (PHEV : Plug-in Hybrid EV).. 2. (normativ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CJ 2007 CONTENTS 2006 CJ IR Presentation Overview 4 Non-performing Asset Company Profile Vision & Mission 4 4 - & 4-4 - & 4 - - - - ROE / EPS - - DreamWorks Animation Net Asset Value (NAV) Disclaimer IR
More information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A NEW CSE ATM OOPT Stage 1000 Project Team T3 Date Team Information 이원오 이재규
A NEW CSE ATM OOPT Stage 1000 Project Team T3 Date 2018-04-17 ----------------------------------- Team Information 201311299 이원오 201311301 이재규 201311309 전홍준 INDEX 1. Activity 1001. Define Draft Plan 2.
More information<31325FB1E8B0E6BCBA2E687770>
88 /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제15권, 제1호, pp.88-94, 2010. 3 관내 유동 해석을 위한 웹기반 자바 프로그램 개발 김 경 성, 1 박 종 천 *2 DEVELOPMENT OF WEB-BASED JAVA PROGRAM FOR NUMERICAL ANALYSIS OF PIPE FLOW K.S. Kim 1 and J.C. Park *2 In general,
More information01-OOPConcepts(2).PDF
Object-Oriented Programming Concepts Tel: 02-824-5768 E-mail: hhcho@selabsoongsilackr? OOP (Object) (Encapsulation) (Message) (Class) (Inheritance) (Polymorphism) (Abstract Class) (Interface) 2 1 + = (Dependency)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Joseph Hwang, IBM Rational Software
Joseph Hwang, IBM Rational Software hwangj@kr.ibm.com , : IT ??? CEO,,.. CEO,. CEO,. CEO IT. On Demand Business On Demand Business,,... Ron Wise, President Wise Industries ,, :,...,,,.. Manage Interact
More informationPowerPoint Template
9.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대구가톨릭대학교 IT 공학부 소프트웨어공학연구실 목차 2 9.1 개요 9.2 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 9.3 추상자료형 9.4 상속 9.5 동적바인딩 9.1 객체지향의개념 (1) 3 객체지향의등장배경 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의발전불균형 소프트웨어모듈의재사용과독립성을강조 객체 (object) 란? 우리가다루는모든사물을일컫는말 예 ) 하나의점, 사각형,
More information1. 서 론
리팩토링을 위한 성능 기반의 무브 메소드 영역 추출 및 분석 연구 (refactoring for performance-based move method region extraction and analysis of research) 권 예 진 이 준 하 박 용 범 단국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충남 천안시 동남구 단대로 119 kwon6030@dankook.ac.kr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Ver. T3_DWS.UTP-1.0 Unit Testing Plan for Digital Watch System Test Plan Test Design Specification Test Cases Specification Date Team Infor
Unit Testing Plan for Digital Watch System Test Plan Test Design Specification Test Cases Specification Date 2012-10-25 Team Information Sanghyun Yoon shyoon.dslab@gmail.com Dependable Software Laboratory
More informationNo Slide Title
클래스와객체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들어가며 Q: 축구게임에서먼저공격하는팀을정하기위해동전을던진다. 우리는동전을던질때앞면이나오느냐아니면뒷면이나오느냐에만관심이있다. 또한동전을가지고해야할일은동전을던지는것과동전을던진후결과를알면된다. 이동전을효과적으로나타낼수있는방법을기술하라. A: 2 클래스와객체 객체 (object): 우리주변의어떤대상의모델이다. - 예 : 학생,
More information제목
Object-Oriented Design Agile for Software Development Story 7. 작 성 자 : 고형호 메 일 : hyungho.ko@gmail.com 홈페이지 : 최초작성일 : 2007.08.10 최종작성일 : 2007.09.05 1 Goal A Set of Contained Responsibilities 2 Content 1.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