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1 세상을바꾸는연결고리 블록체인활성화방안 A Technology to change the concept of Truth and World Represented By B L O C K H O L E

2 Prologue 전세계가블록체인에주목하고있다. 골드만삭스, 비자, 시티그룹등의 글로벌금융기업들은블록체인분야에 4 억 8800 만달러를투자하였고, 글로벌 IT 기업 IBM 은블록체인기반의오픈소스프로젝트에 ' 올인 ' 하였다. 인터넷이지난 30~40 년을지배해온것처럼블록체인이앞으로 30 년이상지배할것 모든세상을변화시킬것 미래학자및컨설턴트돈탭스콧 블록체인은물리적보안에서디지털로의진화이며전세계자본시장에혜택을가져다줄잠재력을갖고있다 로버트그레이필드나스닥 CEO 1975 년이 PC, 1993 년이인터넷의해였다면 2014 년은비트코인의해 넷스케이프설립자및벤처캐피탈리스트마크안드레센 이어세계경제포럼은 " 기술혁명 (Technological revolution) 이우리의 삶을근본적으로바꿔놓고있다 " 며 제 4 차혁명의일환으로핵심기술중 하나인블록체인은글로벌 GDP 구조의근간을변화시킬것 이라고말했다. 도대체블록체인이무엇이길래전세계가주목하는가

3 PAGE 개념소개 01 블록체인개념및프로세스 02 블록체인종류와구분 03 블록체인종류와구분 주제설정 01 블록체인특징 02 국내블록체인현황및문제점 국내탐방 01 김진화대표 [ 코빗 ] 02 한수연연구원 [LG경제연구원] 03 김종환대표 [ 블로코 ] 해외탐방 01 영국런던 [Agriledger, Jaak] 02 독일베를린 [Mamoru, SatoshiPay] 03 에스토니아탈린 [e-estonia, Guardtime] 결론및제언 01 Validity 02 Environment 03 Technic

4 개념소개 주제설정국내탐방해외탐방결론및제언 블록체인등장배경 블록체인은 2013 년뉴욕타임즈, 옥스포드사전선정 올해의단어 로도선정되었던비트코인과함께등장했다. 비트코인은 2008 년 10 월사토시나카모토 (Satoshi Nakamoto) 에의해발표된한편의논문 (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 으로시작되어 2009 년 1 월부터일반화폐와다르게중앙은행과같은중개기관없이 P2P 방식으로사용자 (node) 간에자유롭게거래하는온라인가상화폐이다. 비트코인백서 이러한 ' 비트코인 ' 이라는전자화폐를안전하게저장하고사용하기위하여고안된보안기술이바로블록체인기술이다. 블록체인은공공거래장부라고도부르며, 금융거래시발생할수있는이중지불방지및위변조가불가능한기술로국내에서는핀테크의핵심기술로자리잡았다. 비트코인은블록체인의하나의어플리케이션적용사례인빙산의일각이다. 아직대중들은비트코인이라는빙산의일각에만집중하여블록체인을저평가하는모습을보여왔다. 하지만최근에는그기반플랫폼기술인블록체인의확장가능성과파급력에주목하고있다. [ 미디어관심도 ] 사토시나카모토라는익명의개발자가 2008년 10월31일암호화기술커뮤니티메인에 비트코인 : P2P 전자화폐시스템 이라는논문을게재했다. 비트코인은주춤하고있으나블록체인은계속상승중에있음 비트코인 블록체인 출처 : CB Insights 그에따라비지니스접목이아직초기단계에머무르고있는우리와달리, 해외에서는글로벌 IT 대기업들을중심으로 ICT( 정보통신기술 ) 과 IoT( 사물인터넷 ), AI 와같은기술과블록체인기술을융합한신규비지니스플랫폼들을선보이고있다.

5 개념소개 주제설정국내탐방해외탐방결론및제언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은공공거래장부, 분산장부 (Distributed Ledger) 라고불린다. 즉, 네트워크내의모든참여자가공동으로거래정보를검증, 기록, 보관함으로써은행과같은 공인된제 3 자 없이도거래기록의신뢰성을확보하는기술이다. 출처 : LG CNS 박정훈전임컨설턴트 블록체인은중요한정보를꽁꽁싸매고숨겨야한다는보안상식을뒤엎었다. 오히려역으로모든사람들에게정보를공유함으로써데이터를조작하지못하게막는다 예를들어 A 씨가은행에가서 내가맡겨둔돈 100 만원을돌려달라 라고한다고가정하자. 그렇다면은행직원은먼저거래장부에 A 씨가 100 만원을맡긴기록이있는지먼저확인할것이다. 만약은행이 100 만원을받은기록이있다면 A 씨는돈을받을수있을것이다. 이렇듯거래장부는금융거래를성사시키는중요한요소다. 하지만만약 A 씨가 100 만원을 1 억으로데이터조작을한다고하자. 그렇다면은행은거래장부에적힌조작된사실을보고 1 억을입금한내역이있다고판단하고 1 억을건낼것이다. 따라서은행및금융회사들은금융거래의핵심인거래장부를안전하게기록 관리하기위해접근성을제한하는보안방법을유지해왔다. 거래장부를보관하는서버는아무나접근할수없는건물깊숙한곳에두고각종보안프로그램과장비를구비한다. 24 시간경비를서고서버를관리해야함은물론컴퓨터인프라상에서벽을쌓는식으로대처했다. 이과정에서연간몇억의비용이발생한다. 블록체인은중요한정보를꽁꽁싸매고숨겨야한다는보안의상식을뒤엎었다. 오히려모든사람이정보를공유함으로써데이터를조작하지못하게막는방법을고안했다. 데이터를공유하는사람이많아질수록안정성이더커진다. 이게바로비트코인블록체인이다. [ 기존중앙정보시스템 ] [ 블록체인정보시스템 ] 공공장부 공공장부공공장부공공장부 공인된 3 자와중앙집중장부 공공장부 출처 : 블록체인및비트코인보안기술금융보안원

6 개념소개 주제설정국내탐방해외탐방결론및제언 블록체인프로세스 그렇다면공공거래장부, 분산장부라불리는블록체인은어떻게거래의신뢰성을획득하며위변조에대응하는가를살펴보자. 블록체인은 10 분마다모든사용자들이모여거래장부를검사한다. 만일숫자가잘못적히거나거래내역이누락된장부가있으면, 다른사람이가진멀쩡한장부를복제해오류가있는부분을대체한다. 멀쩡한장부란전체비트코인사용자가운데과반수가갖고있는데이터와일치하는장부를가리킨다. 전체사용자중절반이상 (51%) 이인정하면그장부를진짜라고여긴다는뜻이다. 과반수의동의가거래장부를공인하는구조다. [ 과반수동의예시 ] 블록체인은 10 분단위로거래기록을담은블록들을생성하고모든구성원들이블록을검사하여, 과반수의동의가이루어지면유효성이검증되는방식이다. A 씨거래장부 100 만원 B 씨 C 씨 51% 폐기 A 씨가 100 만원을 B 와 C 에게중복거래한다면먼저과반수이상이검증한거래만멀쩡한거래로인식하고다른거래는폐기시킨다. 과반수거래검증메커니즘은무엇인가? s = k 1 h m + xr mod q Z = 1,2,, P 1 작업증명방식 (POW; Proof of Work) 작업증명이란거래유효성검증방식으로많은컴퓨팅파워가필요한어려운작업 ( 반복연산문제풀기 ) 을연속해서수행하도록함으로써가장많은구성원들이가지고있는블록체인을진짜로인식해다른기록은폐기하는방식이다. 모든사용자가머리를맞대고풀면 10 분이걸리는수학문제를주고답이맞는지확인한다. 정답을찾아냈다면이를기록하고또 10 분동안새로운문제를푼다. 정답을맞히면전에나온정답뒤에새로풀어낸답을이어붙이고다음문제를푼다. 즉, 10 분이걸리는수학문제란블록체인생성과정을달리말한것이다. 따라서정보를조작하기위해서는전체참여자의과반수보다많은연산작업을시행해야한다. 그러기위해서과반수보다많은컴퓨팅파워 (51% Attack) 를보유해야하나사실상불가능에가깝다 년말비트코인네트워크에사용자가기여한계산능력은이미세계 1 위에서 500 위까지슈퍼컴퓨터를모두더한것을넘어섰다. 물론이런작업을사용자가직접하지않는다. 인터넷에연결된사용자컴퓨터가처리한다. 사용자는블록체인네트워크유지에자기컴퓨팅파워를내준대가로소정의비트코인을얻을기회를얻는다.

7 개념소개 주제설정국내탐방해외탐방결론및제언 블록체인에서는 10 분단위로발생한모든거래정보가기록된거래장부인 ' 블록 (Block)' 을생성한다. 해당블록을모든구성원들에게전송하고, 전송된블록의유효성이확인될경우기존블록에연결하는방식으로구현된다. 그리고 10 분마다이과정을반복하게된다. 1 A가 B에게송금희망 2 거래정보는 블록 으로 3 온라인에서생성 해당블록은네트워크상의모든참여자에게전송 A 컴퓨터 4 참여자들은거래정보의 5 거래정보의검증이완료된 6 유효성을상호검증 블록은체인에등록 A 는 B 에게송금완료 B 컴퓨터 출처 : 파이낸셜타임스 즉, 블록체인은가장최근의블록이기존의블록들 ( 기존거래내역 ) 에연결됨에따라모든트랜잭션이일어나는순서대로블록체인에존재하게된다. 특정블록에담긴거래기록을조작하기위해서는그블록이후에연결된모든블록을 10 분내에전부수정해야하나사실상불가능하다. 따라서동일한거래가중복되어기재되거나허위거래가만들어질가능성이없다. [ 모든거래내역이맞물려서누적적으로기록되는블록체인 ] 블록의역사 2009년 1월3일사토시나카모토가첫블록을만든뒤로지금까지모든비트코인거래내역은블록체인안에기록돼있다. 블록 51 블록 52 블록 53 이전블록 :50 이전블록 :51 이전블록 :52 거래 634 거래 a98 거래 44c 거래 43e 거래 12a 거래 3cb 거래 8be 거래 839 거래 326 거래시간흐름 (10 분단위 )

8 개념소개 주제설정국내탐방해외탐방결론및제언 마이닝 ( 채굴 ) 과정이란? 서울대학교경영학과노상규교수님 마이닝과정은임의의숫자를이용하여 Difficulty Target을푸는과정입니다. Difficulty Target란해시함수를풀기위한임의로설정된숫자입니다. 이러한 Difficulty Target을찾기위해서는처음부터끝까지하나씩임의의숫자를대입하는 brutal force를활용해서풀수밖에없습니다. 프로세스가진행되는과정에서 Difficulty Target 보다낮은숫자가나오면마이닝프로세스가끝이나며특정컴퓨터가이블록을마이닝했다는것을확인받습니다. 통상, Difficulty Target을찾는시간은 10분내외이며, 마이닝완료시 10분안에있었던컴퓨팅파워의모든프로세스가모여하나의블록을생성합니다. 따라서해킹을위해서는 10분간마이닝에이루어지는컴퓨팅파워보다훨씬큰컴퓨팅파워를갖고마이닝과정을해독하며이전블록과새로운블록을고쳐야합니다. [ 간단하지만문제푸는과정이오래걸림 ] [ 연산작업이중요하여높은컴퓨팅파워필요 ] 하지만 10 분안에이러한과정을처리할수있는컴퓨팅파워는존재하지않습니다. 즉, 앞서설명한 10 분마다작업증명 (PoW) 을통해거래유효성검증과정이일련의마이닝과정으로이해하면된다. 블록체인네트워크입장에서는 p2p 모든사용자의컴퓨팅파워를이용해거래의신뢰성을획득하고사용자들은마이닝과정에컴퓨팅파워를제공함으로써비트코인을인센티브로제공받는다.

9 블록체인종류와구분 [ 퍼블릭블록체인 ] [ 프라이빗블록체인 ] Known Unknown 증명자 사용자 증명자 사용자 블록체인은퍼블릭 (Public) 과프라이빗 (Private) 블록체인으로나눌수있다. 흔히들언급하는블록체인은대부분퍼블릭블록체인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등모두퍼블릭블록체인을활용한가상화폐 / 스마트금융플랫폼이다. 그렇기에퍼블릭블록체인은공개성, 분산성과같이흔히블록체인에대해이야기할때언급하는특성들을모두가지고있다. 반면프라이빗블록체인은특정한기관, 업체들이자신들의목적과특성에맞게설계한블록체인이다. (1) 퍼블릭블록체인 퍼블릭블록체인은거래를증명하는채굴자들과거래이용자들이특정기관의허락없이자유롭게네트워크에참여할수있는프로토콜을뜻한다. 증명자와이용자의신상이알려질필요가없으며중앙기관의통제가불가능하여법적제도안에들어가기어렵다. 또한비트코인, 이더리움과같은퍼블릭블록체인은공개네트워크를운용하기위해사용자들의참여와충성도를유도하기위해고유한화폐 (native currency) 를발행하는것이일반적이다. (2) 프라이빗블록체인 거래증명자및이용자들이부분적으로네트워크의허락및중앙과정을거치는것을의미한다. 한정된탈중앙화적요소를가지는동시에법적요구사항을준수할수있으며블록체인의분산장부기능의장점을이용할수있다. 프라이빗블록체인의경우네트워크상의운용노드가제한되어있다. 그렇기때문에고유화폐를통한네트워크유지나지불 / 결제와같은용도로사용되기보다는데이터를분산관리하는데더적합할것으로점쳐진다. 프로토콜 컴퓨터와같은정보기기간정보교환이필요한경우이를원활하게하기위하여정한여러가지통신규약을의미한다. 출처 : 두산백과사전 노드 일반적으로네트워크에서노드란연결지점을말하며다른노드로의데이터전송을인식및처리하거나다른노드로전달한다 출처 : 두산백과사전 퍼블릭과프라이빗의차이가무엇인가요? 인터넷을예로들면보통인터넷에접속하기위해서는특정소프트웨어가사용합니다. 우리가일반적으로알고있는 Explorer, Safari 등의각종웹브라우저들은누구나인터넷망에접속할수있도록도와줍니다. 그러나인터넷을사적인목적으로이용하기위해서는 VPN 이라는것을이용합니다. VPN 은보안이나통제가필요한영역에서권한을부여할수있는레이어하나를추가하여접근권한을제한합니다. 여기서인터넷은블록체인으로 WWW(World Wide Web) 이퍼블릭블록체인이며 VPN 처럼레이어가있는것이바로프라빗블록체인입니다. 블록체인은네트워크효과가중요하기때문에퍼블릭이제일안전하지만통제가어느정도필요하다고판단될때는프라빗블록체인을사용하기도합니다. 프라이빗블록체인의경우보안성은조금떨어져도통제가어느정도가능하기때문입니다.

10 블록체인특징 (1) 탈중개성 블록체인은모든참여자가정보를공유하고함께거래의신뢰성을검증하는네트워크를구성함으로써, 공인된제 3 자 (Trusted 3rd party) 가필요하지않다. 따라서거래상에발생하는불필요한비용들을최소화할수있으며, 이는복잡한거래기록관리및추적에용이하여여러기관이참여하는경우에도시스템통합에따른복잡한프로세스와그에수반하는고비용구조를우회하게해준다. 블록체인을통해 2022 년까지은행인프라비용을 150~200 억달러절감할것이라는예측 (Santander InnoVentures) 등이나오는것은이런특성때문이다. (2) 보안및안정성 블록체인을도입하면중앙데이터베이스에모든자료를저장하는것보다상대적으로높은보안성을가져다준다. 모든데이터베이스를한곳에보관 / 관리한다면해커들이단하나의데이터베이스만침입하는것으로치명적인피해를유발할수있다. 하지만블록체인처럼분산된데이터구조에침입하는것은현실적으로매우어렵다. 즉, 단일실패점 (single point of failure) 이존재하지않기때문에블록체인기반의네트워크를해킹하는것은사실상불가능에가까우며일부시스템에오류또는성능저하가발생하더라도전체네트워크가타격을입을가능성이희박하며쉽게복구가가능하다. 공인된제 3 자 암호기법에있어공인된제 3 자는서로다른 2 개이상의독립체간의원활한교류가가능할수있도록각독립체가신뢰할수있는중개역할을담당한다 출처 : 위키피디아백과사전 단일실패점 단일실패점은전체시스템구성요소중에서동작하지않으면전체시스템이중단되는요소를말한다. 출처 : 위키피디아백과사전 유사익명성 (3) 투명성 블록체인은기본적으로공개성이라는특징을가지고있다. 각종금융거래, 회계관리와같은투명성이중요한곳에서블록체인의활용에대한연구가활발한건그때문이다. 최근 R3CEV 와 11 개은행의블록체인을활용한실험, 나스닥의블록체인을활용한주식발행과같은사례들은왜블록체인이가지는투명성과공개성에선도기업들이눈독들이는지를보여주는좋은사례라고할수있다. 모든참여자들이장부를공유하고있기때문에기본적으로모든거래기록이투명하게공개된다. 블록체인을사용할때는내가누구인지는증명할필요가없다. 따라서거래장부에는계좌번호에해당하는공개키만공개될뿐이다. 다만비트코인의구매단계에서는본인인증이필요하다. 따라서불법거래추적이용이하다.

11 (4) 확장성 현재블록체인열기는금융권을중심으로불붙고있지만블록체인은금융이외의분야에서도활용도가무궁무진하다. 글로벌컨설팅업체딜로이트는최근발간한보고서 ' 비트코인을넘어서 ' 를통해 " 블록체인을적용할수있는분야는수십가지가있다 " 며 " 모든주요산업에서블록체인기술을적용하기시작했다 " 고설명했다. 일각에서는거래플랫폼을구축하려하고있으며, 더욱신뢰할수있는안전한신원카드를만들려는사람들도있다. 블록체인은공개된소스에의해쉽게구축, 연결, 확장이가능하기때문에기존 ( 그리고때로는경쟁하는 ) 독립체들사이에서의협업을통해발전하고있다. 앞으로블록체인을이용하여사기와남용을줄이는세련된비즈니스관계가나타날가능성이더욱높아지고있으며, 코빗김진화대표에따르면블록체인을기반으로전개될수있는비즈니스영역을 8C 로정리할수있다. [ 블록체인확장분야 8C] Currency 비트코인과같이다양한목적의파생및지능형화폐들이등장할수있다 Common Record 블록체인은공공기록을관리하기에적합하고효율적인기술로활용될것으로전망된다 Contract 일정조건을만족시키면자동으로거래가실행되도록하는것으로소유권이전이나상속 증여등에사용될수있다 Cross border 국제송금서비스등의국제금융거래를획기적으로개선할수있으며효율적으로거래를가능하도록한다 in a BLOCK Consensus 발행된토큰을유권자에게나눠주고정책이나후보에게토큰을다시보내는방식으로투표가가능하다 Contents 디지털아트, 웹툰등의저작권을증명하는것이가능하여새로운콘텐츠시장의등장도가능하다 Community OPA 를활용하여기존상품권, 로열티포인트등을블록체인에기입하고관리할수있다 Co-Ownership 집, 자동차등의소유권등록후이용시간과범위등세부적인수준으로공유할수있다 출처 : DBR 블록체인비즈니스김진화 블록체인이아직기술적으로완벽하다고평가받지못함에도불구하고수많은전문가들이블록체인기술을예찬하는이유는결국미래에이기술의확장성이세상에미칠가능성에있다. 현재블록체인의비즈니스측면의확장성은크게 8C(Currency, Contract, Cross border, Community, Common record, Consensus, Contents, Coownership) 로정리되고있는데이 8 가지분야들은서로배타적이라기보다는블록체인이적용될수있는다양한상황이라고이해하는것이쉽겠다. 이 8 가지분야들중좀더쉬운이해를위해 2 가지정도의사례를이해하기쉽게설명하겠다.

12 블록체인확장성사례 CASE #1 Smart Contract (Slock.it) [Your House] 1 매물올리기 / 2 블록체인 3 매물찾기 스마트계약 소유권이전및거래완료 블록체인활용이기대되는분야로는 ' 스마트계약 (smart contract)' 이있다. 블록체인플랫폼을통해일정조건을만족시키면자동으로거래가실행되도록프로그래밍하는것으로소유권이전이나상속 증여등에사용될수있다. 독일의스타트업 Slock 은스마트계약을부동산임대에적용했다. 블록체인을통해부동산보증금과임대료지불이확인되면스마트폰을이용해건물에부착된스마트자물쇠를열수있게된다. Slock 은공유경제가확산되는추세에서이같은스마트계약기술의활용도가높아질것으로전망했다. CASE #2 Common Record (Everledger) 블록체인은투명하고위변조가불가능한공공장부라는측면에서다양한기록을관리하기에적합하고효율적인기술로활용될것으로전망된다. 이러한블록체인의특징을이용하여 Everledger 는다이아몬드유통시장에적용하였다. Everledger 는블록체인을이용하여다이아몬드의유통과정을기록함으로서다이아몬드의진위여부를가리고불법거래를방지한다. Everledger 의소프트웨어는가공된다이아몬드의 40 군데를측정해디지털지문을만든다. 똑같은다이아몬드는없다. 그때부터블록체인은해당다이아몬드의소유이전경로를기록하고인증받는다. 아무도변경할수없다. 따라서특정다이아몬드의합법적인출처가밝혀지지않는다면 블러드다이아몬드 이거나장물이라고의심할수있다.

13 국내블록체인현황및문제점 국내의블록체인은유수은행들의주도로연구가이루어지고있다. 올해 KEB 하나은행과신한은행은글로벌금융기업들이구성한컨소시움인 R3CEV 에참여하며금융거래에블록체인을도입하기위해노력하고있다. 이외에도 KB 국민은국내블록체인전문기업코인플러그와협업해블록체인기술을직접도입해각계열사에서상용화하고있다. 그러나이런노력이일어나기시작한것은근래의일이며전반적인한국의블록체인생태계수준은해외선진국들에비해 1 년정도뒤처져있다고평가받는다. 그이유로는처음블록체인기술이주목받기시작한 2011 년다른선진국들이발빠르게기술의가능성에주목하고연구를시작한반면한국은여러규제로인한불확실성과관심부족으로인하여블록체인에대한연구가늦어졌기때문이다. R3CEV 컨소시움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씨티뱅크등 40 여개의글로벌은행이블록체인기술의표준화를위해 R3CEV 스타트업과구성한컨소시움 금융권중심의블록체인연구 최근국내에서도블록체인의관심이높아지고많은연구가진행되고있는것은사실이나이는금융권에만국한된사실이다. 물론해외에서도블록체인에대한관심과투자는금융권에서가장크다. 하지만해외에서는금융권이아닌유통, 계약, 미디어등다양한산업군에서블록체인의확장성에대한가능성을인지하고이에투자하고있다. 이에비해국내에서는비금융관련블록체인에대한투자와관심은매우미약한상황이다. 법적규제및정책지원필요 블록체인은새로운개념의기술로도입에따른급격한경제생태계의변화가예상된다. 이에해외블록체인선진국에서는블록체인상용화에따른법적규제및정책적지원을위한발표및논의가활발하게진행되고있다. 하지만국내에서는블록체인도입을위한법적규제및정책적논의는아직적극적으로일어나고있지않은상황이다. 이러한규제와정책적지원이진행되기위해서는정부의역할이중요할것으로보인다. 전문인력및인프라부재 최근언론사들의블록체인관련보도로인하여블록체인에대한관심이이전에비해증가하고있는것은사실이나아직블록체인이다양한산업에미칠파급력에대한이해도는많이낮은편이다. 또한블록체인을전문으로연구하는인력및블록체인연구를위한인프라도부족한실정이다. 위의 3 가지문제점을국내블록체인활성화에있어반드시해결해야할주요문제점이라고생각하고국내전문가와의인터뷰를통해위문제들을어떻게해결하면좋을지살펴보고자한다.

14 국내 INTERVIEW (1) 김진화 INTERVIEWEE COMPANY 김진화 Korbit Chief Operation Officer 대한민국최초로원화로비트코인과이더리움을거래할수있는원화거래소이다. Korbit 은블록체인을활용하여금융분야를시작으로, 연결된개인들이서로를신뢰하지않고도안전하게편리하게가치를주고받을수있는세상을꿈꾸고있다. 해외와국내의 VC 로부터 360 만달러의투자를유치받는등대한민국에서가장주목받고있다. 탈중개성외에블록체인의주목할만한가치는어떤점인가요? 탈중개성외에블록체인의주목할만한가치는바로 확장성 이라고생각합니다. 흔히들블록체인은금융분야에서만활용이가능한기술이라고착각합니다. 하지만금융분야는블록체인분야의활용분야중하나에불과합니다. 오히려블록체인은다양한비즈니스영역에활용될수있는기술입니다. 이를증명하듯최근들어금융분야외의비즈니스에서블록체인을도입하기위한움직임이나타나고있습니다. 저는블록체인이인터넷과비슷하다고생각합니다. 도입초기, 인터넷은단지메일서비스와검색기능만을제공하는단순한구조였습니다. 하지만 20 년이지난후인터넷은온라인게임, 클라우딩서비스등다양한분야에활용되고있습니다. 블록체인도아마이와마찬가지일것입니다. 온두라스토지대장부 그렇다면어느분야에서블록체인을도입하면효과적일까요? 초기도입할수있는분야를크게 8C 로구분할수있을것같습니다. 8C 는제가 DBR 에아티클을기고하면서정리한용어입니다. Currency, Common Record, Contract, Consensus, Cross-border, Contents, Community, Co-Ownership 입니다. 이와같이블록체인은가상화폐부터공유경제까지정말다양한분야에도입될수있습니다. 이미외국에서는블록체인을다양한분야에도입하거나준비하고있습니다. 특히, 우버의경우사용자의이용기록과자율주행차기능에블록체인을활용할것이라고이미밝힌상태입니다. 블록체인이기술적으로성숙된이후 8C 이외에도블록체인은다양한분야에서활용이될수있을것입니다. 하지만아직까지는시간이조금필요하다고생각합니다. 온두라스는국가차원의토지대장을갖고있지않다. 따라서새로토지대장 DB 를블록체인장부기술을이용할것이라고발표했다.

15 어떤프로세스를거쳐블록체인을도입하는것이효과적일까요? 가장먼저분석해야할것은바로블록체인기술과비즈니스모델간의적합성이라고생각합니다. 구체적으로, 비즈니스모델에는디지털기반인가? 중개자가끼어있는가? 투명성이필요한가? 와같은항목들이있습니다. 다시말해, 비즈니스모델분석이란 Provider 와 User 들이현재불만을느끼고있는분야를블록체인으로해결할수있는지고려하는과정입니다. 현재, 금융분야부터블록체인이도입되고있는이유는 Provider 인금융기관과 User 인고객들모두높은수수료와거래프로세스의지연에불만을느끼고있기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불만을블록체인의프로세스혁신으로해결할수있기때문입니다. 다시말해, 블록체인도입의효율을최대화하기위해서는 Provider 와 User 의 Needs 및 Painpoint 의분석후이를블록체인으로해결이가능한지비즈니스모델관점에서바라봐야합니다. 비즈니스모델이후더고려할요소는어떠한것들이있을까요? 비즈니스모델의적용가능성을분석한후기술과법적규제, 운영관점에서단계별로체크리스트를확인해야합니다. 즉, Provider 와 User 의 Needs 파악후기술적으로블록체인을어떻게도입할것인지법률적인한계점및규제는없는지파악하여야합니다. 마지막으로우선은독립되어있고다른시스템에영향을받지않는사업에우선적으로블록체인을도입하는 Operation 관점이필요합니다. Business Model Technic Legal Regulatory - Operation 의체크리스트를거치면블록체인을효과적으로도입할수있을것입니다. Check List 기업및기관들은블록체인도입을결정하기앞서서과연도입이필요한지, 많은효익을가져다줄수있는지자기진단과정을거쳐확인할필요가있다. 출처 : Korbit Block Chain Primer Check Point 확장성 - 블록체인의주목할만한가치는확장성이다 - 블록체인도입분야는 8C로구분할수있다 Validity - 블록체인도입시가장중요한것은블록체인과비즈니스모델간의적합도이다 - 비즈니스모델의분석을통해 Provider와 User의 Needs와 Pain Point를확인해야한다 - 비즈니스모델의분석이후기술, 법적규제, 운영등의체크리스트의활용이효과적이다

16 국내 INTERVIEW (2) 한수연 INTERVIEWEE COMPANY LG 경제연구원 한수연 LG 경제연구원연구위원장 LG 경제연구원은 LG 그룹이기업의성장과경제발전에도움을주기위해설립한경제연구소이다. 주요업무로는중요경제정책분석, 국내경제와산업동향분석, 장기예측제공, 기업에대한컨설팅서비스와환경문제의조사 분석등이다. 최근에는한수연경제연구원을비롯하여블록체인관련리포트를게재한바있다. 블록체인기술의전망을어떻게보시나요? 전문가들은블록체인을차세대인터넷으로인터넷에버금가는변화를몰고올것으로전망하고 10 년에걸쳐서기술이발달할것이라말하고있습니다. 사실현재 S 커브의초기상태이기때문에어떻게변할것이라고예상하기힘듭니다. 예전인터넷의초기형태와서비스, 업체들의인앤아웃이빈번하게일어난것과같은형태로발전해가지않을까예상합니다. 다만, Google 과같은검색엔진이인터넷의거대어플리케이션으로장악했듯이글로벌거대어플리케이션이나올가능성도많다고생각합니다. 블록체인기술의전망을어떻게보시나요? 우리나라의기술발전에가장큰 Bottle Neck 은제도적측면이라고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법률이나제도적인측면에서포지티브방식을취하고있기때문에실제기술개발이이루어져도상용화되지않는경우가빈번합니다. 또, 기업입장에서는법에접촉될수도있으니선뜻사업에나설수없습니다. 따라서리스크와제도적측면을따져봤을때, 작은영역에서먼저실효성이검증되는성공사례가나오는것이바람직해보입니다. Technology s-curve 기술의생명주기를나타내는수학적모델로도입 / 성장 / 성숙 3단계로구성되어있다. 시간이지나면기존의기술은한계에다다르고새로운기술로대체된다. Perform -ance 기술 A 포지티브규제방식 기술 B Breakthrough Time 기업및국민활동 행위제한에있어특정한활동및 행위만을허용하는방식이다. 네거티브방식 : 원칙적허용 예외적금지 포지티브방식 : 원칙적금지 예외적허용

17 우리나라회사들이금융권이외의블록체인사업에쉽게진입하지못하는모습을보이고있습니다. 그이유가무엇인가요? 기업측에서는 Market Barrier 가너무크기때문에쉽게진입하지못합니다. 비용대비효용에대한불확실성이높기때문입니다. 현재금융권에블록체인사업이치중된것도비트코인을통해기술적인검증이어느정도해결되었고뚜렷한비용감소의실효성이증명되었기때문입니다. 기술이활성화되기위해서는정부에서 Risk Taking 한태도로사기업들의리스크를해결해주는노력이필요하고그방법들에대한모색이필요합니다. 그방법에는투자, 단지조성등다양한지원일수있겠습니다. 블록체인도입시이해관계자들간의대립이발생할수있을까요? 맞습니다. 이해관계가첨예하게대립되는부분에서는큰저항에맞닥뜨릴것입니다. 예를들어부동산거래같은경우는부동산중개사라는직업이없어지기때문에강력한저항이있을것이고사업화되기어려울수있을것이라생각합니다. Check Point Environment - 현재블록체인은 s커브초기단계에속하여다양한기업및서비스들의경쟁이필요하다 - 포지티브방식의규제로기술이활성화되기어렵다 - 작은영역에서실효성이검증되는성공사례가기술의 breakthrough로작용할수있다 - 실효성이검증되지않은새로운기술에기업들은리스크를느낀다 - 정부는기업들의리스크를줄여주는역할을수행해야한다 - 기존사업업자들과첨예한이해관계대립을피할수있는방법이필요하다

18 국내 INTERVIEW (3) 김종환 INTERVIEWEE COMPANY 김종환 Blocko Co-Founder 블로코는 API 를통해기존서비스에간단하게블록체인기술을접목및활용할수있도록자체적으로개발한코인스택을플랫폼을출시하였다. 이에일반기업또는개발자가블록체인에대한기술적연구나고민없이안정적인서비스를운영하도록도와주며, 대표적인사례로는클라우드월렛, 클라우드스탬프등이있다 국내블록체인상용화의가장큰어려움은무엇일까요? 과거에는블록체인자체를모르는사람들이많은것이문제였지만최근에는블록체인관련기술개발자들이많이부족한것이문제입니다. 처음블록체인이등장했을때는아무래도기존상식을뒤엎는새로운개념이다보니생소한부분이많아사람들이이해하기어려웠지만최근금융권에서블록체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블록체인종사자들이다양한세미나를통해블록체인강연을진행하면서개념적인이해는어느정도이루어진상황입니다. 다만개념적인이해를넘어기술적인이해및관심도선행되어야하는데현재우리나라기술개발자들은블록체인에대한관심이현저히낮습니다. 이에우리회사는어떤개발자들도쉽게블록체인에접근할수있도록툴을제공하는등다양한측면에서기술개발자들을모으려는노력을하고있습니다. 국내블록체인상용화의가장큰어려움은무엇일까요? 기술개발자들이중요한이유는크게 2 가지측면에서볼수있습니다. 첫번째로블록체인기술은소프트웨어적인요소가강합니다. 많은사람들이현재블록체인을과거인터넷과비교하며발전방향이나경향이비슷할것으로판단하고있습니다. 다만블록체인과인터넷에서는미묘한차이점이존재합니다. 우리나라가인터넷강국이될수있었던것은인프라측면이강합니다. 인터넷은제로베이스에서하드웨어적인인프라를구축하고그다음에서비스가올라가는단계를거쳤지만블록체인은이미존재하는인프라위에서비스가올라가는형태입니다. ( 계속 )

19 따라서과거인터넷의경우하드웨어적인요소에투자를많이하여우리나라가인터넷강국이될수있었지만소프트웨어적인요소가중요한블록체인의경우에는알고리즘설계등을할수있는개발자들이필요합니다. 그러나우리나라의경우몇년전부터소프트웨어강자가부재하고있는상황입니다. 두번째로는현재블록체인의기술개발단계가오픈소스에머물러있기때문입니다. 스마트폰에비유하여말씀을드리자면 안드로이드 라는운영체제가있기때문에일일개발자들도쉽게어플리케이션을만들수있습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의기반이되는리눅스커널을줬을때는개발자한명이어떻게할수있는것이없습니다. 블록체인이딱이상황과같습니다. 비트코인과이더리움이라는오픈소스만있을뿐 안드로이드 와같은스탠다드가존재하지않습니다. 이에우리회사도표준플랫폼을만들기위해노력을하고있으며다른기술개발자들의관심과참여가매우중요하다고할수있습니다. 리눅스커널 컴퓨터의가장기본적인각장치들을관리및제어를하는것이커널이며리눅스커널은커널의한종류로리누스토팔즈가개발한일종의오픈소스코드이다. 우리가현재많이사용하고있는안드로이드는기존리눅스커널을기반으로한일종의플랫폼이다. 블록체인기술의궁극적인지향점은무엇이라고생각하시나요? 코인데스크와같은일간지에따르면지난 40 년동안암호학자들이이루어낸것을블록체인은단 5 년만에이루었다고말하기도합니다. 물론이것은아주틀린말은아닙니다. 왜냐하면암호학으로할수있는것은블록체인으로모두구현이가능하지만기존암호학은블록체인이할수있는것을하지못하는것이많기때문입니다. 또한연방미상원에서도기술검증을통해블록체인기술의무결성을인정할만큼블록체인자체는기술적으로완벽하다고할수있습니다. 따라서앞으로블록체인은단순거래기록시스템을넘어서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등전반적으로모든자원관리가자율적으로이루어질수있게하는시스템의기반기술이될가능성이매우높습니다. 따라서블록체인을통한자율화시스템구축을위해룰엔진에대한알고리즘설계가중요합니다. 룰엔진기반이란특정한룰을적용하면해당로직에기반하여인간의개입없이도모든것이자동적으로이루어지는것을말합니다. 대표적으로룰엔진을활발하게이용하고있는분야는항공시스템입니다. 블록체인은아직까지초기단계로블록체인을기반의룰엔진알고리즘을설계하는것이자율화라는궁극적인지향점에도달하는데가장중요하다고볼수있습니다. EDI 표준화된상거래서식또는공공서식을서로합의된통신표준에따라전자적신호로바꾸어컴퓨터간에정보교환및전달하는시스템을일컫는다. 출처 : 네이버시사상식사전

20 비트코인과이더리움의기술적차이는무엇을의미하나요? 비트코인과이더리움은둘다블록체인기술에기반한클라우드플랫폼프로그래밍언어라고할수있습니다. 전세계컴퓨팅자원을활용하여네트워크를구성하여다양한정보를기록하는시스템이라고할수있습니다. 다만비트코인은블록체인을활용할수있는다양한확장분야에서암호화화폐에초점이맞추어져있다면이더리움은비트코인과는달리단순결제시스템이아닌보다다양한어플리케이션을구현에초점을맞추고있습니다. 그렇다고이더리움이우위에있다고볼수는없습니다. 블록체인에있어서중요한것이네트워크인데비트코인은전세계적으로더많은사람들이사용하고있으며이미블록체인기술을처음으로입증했다는선점효과및상징성등막강한네트워크효과를가지고있기때문입니다. 또한비트코인으로도어느정도다양한어플리케이션을구현할수있고최근이러디움내하드포크사건이발생한것을봤을때향후비트코인이진정한블록체인으로더성장할것으로기대하고있습니다. * 지난 2016 년 6 월 17 일이더리움기반의잘못된알고리즘설계로인하여약 $60M 가량의해킹사건이발생하였다. 이에대한해결책으로이더리움재단에서는 7 월 20 일에하드포크를진행하여 $60M 을원래의소유주에게돌아가게하는작업을진행하였다. 그러나이는탈중앙기반의블록체인플랫폼에특정인이개입하는것은장기적으로근본적인신뢰도에영향을줄수있다는반대입장과블록체인에대한통제권행사선례를통해향후블록체인플랫폼을실물경제에빨리끌어들이는데긍정적인역할을할것으로기대하는찬성입장이나뉘어논란이되고있다. 이더리움 (Ethereum) 이더리움은가상화폐인비트코인에사용된핵심기술인블록체인에화폐거래기록뿐아니라계약서등의다양한정보를기록할수있도록하는시스템으로비탈릭부테린이개발하였다... 출처 : 위키피디아백과사전 하드포크 (Hard Fork) 하드포크란소스코드에변화및프로토콜에수정을가하는작업이다. 수정된버전은기존의버전과호환되지않는다. Check Point Technic - 현재국내에는블록체인기술개발자가많이부족한상황이다 - 블록체인은소프트웨어적인요소가강력한영향을미치는기술이다 - 블록체인의궁극적인지향점은자율화 (Autonomy) 에있다 - 기술개발초기단계로룰엔진에대한알고리즘설계가중요하다 - 도입및사용목적에따라적절한종류의블록체인선택과정이필요하다

21 국내 INTERVIEW SUMMARY 해외는블록체인확장성가치를알아보고신규비즈니스플랫폼들을선보이고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비금융분야의비즈니스접목이전무한상태이다. 국내블록체인의비즈니스접목을활성화를위해서는국내실정에적합한도입분야의선정과이를뒷받침할생태계조성과기술자양성이동시다발적으로이루어져야한다. 이에블락홀팀은 Validity, Environment, Technic 3가지측면을알아보고자국내탐방기관에서조사한내용을기반으로유수의비금융블록체인기업, 정부기관, 기술자를만나기위해떠나기로한다. 블록체인기술도입시, 적합성검증이우선되어야한다 블록체인도입분야는 8C 로구분할수있다 Validity Validity 란고객의 Needs 와 Pain Point 를확인하는과정이다 Technic 과 Legal Regulatory 또한고려하여야한다 블록체인기술활성화를위해서는국내생태계조성이필요하다 Environ -ment 정부는기업들의 RISK 를줄여주는역할을수행한다 포지티브방식의규제가완화되어야한다 투자, 신사업등기업들의활발한참여가이루어져야한다 국내에는소프트웨어개발자의육성이필요하다 기술개발초기단계로룰엔진에대한알고리즘설계가중요하다 Technic 국내에는블록체인개발자가부족하다 도입및사용목적에따라적절한종류의블록체인을선택해야한다

22 탐방지역및국가선정 우리는탐방국가를선정하기에앞서크게 5 가지대륙으로나눈이후대륙내블록체인선진국들을 선별하였다. 그후에다음과같은 1 차및 2 차스크리닝의과정을걸쳐최종적으로영국, 독일, 에스토니아 3 개의국가를선정하게되었다 (1) 1 차스크리닝 1 차적인스크리닝으로인지도및전문성을기준으로대륙간비교하였고그결과유럽과북미대륙이선택했다. 아시아와남미는아직도입초기단계에불과한상황이기때문에제외했다. (2) 2 차스크리닝 2 차적인스크리닝으로제도화, 상용화, 다양성을기준으로북미대륙과유럽대륙을비교했다. 그결과영국, 독일, 에스토니아가최종선택되었다. 북미대륙은대기업위주의정부정책과금융권중심의기술개발이이루어지고있었기때문에제외했다. 제도화 / 상용화 / 다양화 제도화 : 정부의적극적인수용의지로사회및경제적제도의장벽이없다 상용화 : 블록체인기술에대한실제적사용이이루어지고있다 다양화 : 금융권이외의다양한분야에서블록체인기술을이용한다 ENGLAND GERMANY ESTONIA

23 해외탐방 (1) 영국편 우리는우선핀테크기술과함께새로운성장동력으로써블록체인기술에적극적으로지원하고있는 영국런던을방문하였다. 런던에서는정말많은스타트업들이있었지만블록체인확장분야에있어서 두각을나타내고있는 Agriledger 와 Jaak 이라는기업을방문하게되었다. #1. AGRILEDGER 정보의비대칭성을해결하기위해블록체인을활용하여소작농과작은협동조합에다양한신뢰관계구축프로세스를제공한다. 소작농의소유권인증시스템부터, 소작농들이합당한대가를받을수있도록지역시장의수요량과가격정보를실시간으로전송하며, 마이크로파이낸싱등자금조달도용이하게받을수있는서비스를제공한다 #2. JAAK Jaak 은블록체인을활용한종합음악플랫폼이다. Jaak 플랫폼을활용하여아티스트들은자신의곡을등록하고저작권을확보할수있으며, 이용자들은자신이원하는음악을선택한후직접 API 를통해결제까지가능하다. 이용자들은매달정기사용료를지불하여전곡을듣는기존음원플랫폼대신자신이원하는아티스트의음원들만선택하여결제한후보관할수있다

24 해외 INTERVIEW (1) Agriledger INTERVIEWEE Genevieve Leveille Co-founder Maxson Tee Developer Agriledger는어떤서비스를제공하나요? Agriledger 는제 3 국의소작농들이정보의비대칭성으로인해겪고있는문제들을블록체인공공장부시스템으로해결합니다. Agriledger 는소작농들의수확량을블록체인장부에등록하며그들에게소유권을인증할수있도록시스템을구현하였습니다. 협동조합들은등록된소작농들의수확물에대한정보와지역시장의수요량을바탕으로최적의가격으로거래계약을체결합니다. 이후협동조합은블록체인에등록되어있는수확물과소작농의신원을확인한후이를시장의소매업자에게계약한금액을받고전달합니다. 판매를통한수익을블록체인장부에등록되어있는 data 를기반으로소작농에게분배됩니다. Agriledger란? 농업을의미하는 Agriculture와블록체인의장부로서의역할을의미하는 ledger의합성어 해결하고자하는문제는무엇이었나요? UN 보고서에의하면수확한농작물은소비자에게판매되기까지의여러과정을거치며그가치를 50% 정도잃는것으로알려져있습니다. 이는농작물이서류나확증되지않은구전계약에의존하기때문입니다. 또한복잡한규정들을숙지하지못한소작농들은정보의비대칭으로인해서불리한거래를하고있습니다. 따라서 Agriledger 는이와같은정보의비대칭성을블록체인기술을통해해결하여소작농들이그들의노동에대한정당한대가를받고유통단계를거치며유출되는농작물의가치를줄이려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소작농들은그들의수확물에대한 data 를블록체인장부에기록함으로써 micro-financing 을받을수있는신용기반을구축할수있게되어안정적인농작계획을세울수있게되었습니다.

25 Agriledger의수익구조가어떻게되나요? Agriledger 는사회적기업으로수익의극대화가목표가아닙니다. 따라서 Agriledger 는현재다양한재단의지원과기부금으로운영되고있습니다. 하지만이러한지원과기부금에는한계가있기때문에재정적으로자립하기위한장기적인 Business model 을구축하였습니다. Agriledger 는초기에많은소작농들을유입시킨뒤그들의거래데이터를 Vidirom 이라는기술투자회사에제공할것입니다. Vidriom 은이러한데이터를필요로하는기업에게합당한대가를받고이에대한가치를지불하게될것이고그금액은다시 Agriledger 를운영하는비용으로사용될것입니다. 이외에도추가적인운영자금마련을위한방법을다양한방법을모색중입니다. 소작농들이블록체인과서비스를이용하는데어려움은없나요? 서비스를기획하는당시에가장걱정되는사안중하나였습니다. 하지만여러기관에문의해보니이미다양한 NGO 와국제기구에서제 3 세계에기본적인기능을탑재한스마트폰을무료로제공하고그들을교육시키고있었습니다. 따라서그들이사용하는스마트폰으로이용가능하게어플리케이션을제작하였고사용방법도그들의의견을반영하여설계하였습니다. 또한추가적으로저희직원들은해당국가를직접방문하여그들에게지속적으로서비스이용방법에대한교육을실시하고있습니다. 현재운영국가와곡물 Kenya Wheat New guinea Cocoa Myanmar - Rice 영국의블록체인생태계는어떠한가요? 영국은미국과함께블록체인에가장개방되어있는나라입니다. 기본적으로정부는블록체인업체들을위하여규제들을많이풀어주고있습니다. 실례로작년영국재무부는공식적으로디지털화폐와블록체인기술에대해열린입장을취할것이라고발표하였습니다. 그들은블록체인기술의가능성을높이평가하고있으며앞으로다가올블록체인시대의패권을잡기위해많은노력을하고있습니다. 또한영국에서블록체인을주제로다양한컨퍼런스가개최되고있습니다. 다양한블록체인기업들은동반자의입장에서기술의확장을위해다양한정보와기술을공유하고있습니다. Agriledger 또한영국에서개최된해커톤대회에서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컨퍼런스와다양한행사들은계속해서영국의블록체인생태계조성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으로보입니다.

26 영국전반의블록체인기술자현황은어떠한수준입니까? Agriledger 의기술총책임자는저 (Genevieve Leveille) 입니다. 저는 HP, GE 와같은대기업에서 IT 관련커리어를쌓았고근래에는핀테크관련기술에관심을가지고공부하기시작했습니다. 그리고 Agriledger 에는저를제외하고도 3 명의기술자들이있으며이들은컴퓨터공학관련공부를한사람들입니다. 블록체인기술은아직신생기술이기때문에누가더뛰어난기술을가지고있고누가부족한기술을가지고있다고평가하기가쉽지않습니다. 따라서우리는지속적으로다양한시도를하고있습니다. 앞에서설명했듯영국정부가블록체인에대해긍정적인입장을발표하면서많은컴퓨터기술자들이블록체인기술에관심을가지고있습니다. 또한아직성숙단계에이르지않은기술이기때문에서로경쟁하기보다는서로공유하고상생하려는분위기가지배적인것같습니다. 개인적으로이는기술발전에굉장히긍정적이라고보여집니다. 블록체인기술의전망을어떻게보고있나요? 블록체인이우리에게일으킬변화는쉽게예상할수없습니다. 인간에비유한다면블록체인은아직유아기에도이르지못하였기때문입니다. 하지만블록체인빠르면 3 년내로우리삶에영향을미칠것이며 10 년이내로큰변화를불러일으킬것입니다. 블록체인의방향성을확답을드리기는어려우나블록체인의보안성, 투명성, 연결성등의긍정적특징들이부각되는방향으로이기술이긍정적영향을끼쳤으면하는바람입니다. Check Point Validity - 정보의비대칭으로인해일어날수있는문제를블록체인을통해해결할수있다 - 기술적용범위를해당국가에제한하는것이아닌글로벌문제를해결하는데활용한다 Environment - 정부는기술의가능성을빠르게평가한후기술의발전을위해열린입장을취해야한다 - 다양한컨퍼런스및관련행사를통하여정보의교류를도모하는것이효과적이다 Technic - 기술자들의다양한시도를지원하여좋은알고리즘을설계할수있도록한다

27 해외 INTERVIEW (2) Jaak INTERVIEWEE Vaughn Mckenzie Co-founder Freddie Tibbles Co-founder Jaak은어떤서비스를제공하나요? Jaak 은 P2P 음원플랫폼서비스를제공합니다. 우리가흔히 P2P 라고생각하는서비스들은실제로진정한 P2P 가아닙니다. 왜냐하면거래중간에중앙관리자가존재하기때문입니다. Jaak 의경우블록체인시스템을통하여음원을진정으로 P2P 형태로거래할수있는플랫폼을제작하였습니다. 예를들면, 대형유통사와계약을할수없는인디음악가들의음원을직접결제할수있습니다. 하지만현재블록체인기술이표준화를이루지못하였기때문에지속적으로 Beta 서비스를제공하고피드백을바탕으로더좋은서비스를구현하고있는상황입니다. 정식서비스를출시할수도있지만블록체인기술의변화추이를지켜보며확정된서비스보다는 Beta 형식으로블록체인트렌드에알맞는서비스를계속해서출시할예정입니다. P2P 란? Peer to Peer의줄임말. 기존의서버와클라이언트개념이나공급자와소비자개념에서벗어나개인컴퓨터끼리직접연결하고검색함으로써모든참여자가공급자인동시에수요자가되는형태이다 어떠한문제를중점적으로해결하려하였나요? 과거에는소비자들은음악을듣기위해 LP 혹은 CD 를구매했기때문에음악가들은그들의제작물에대한적절한보상을받았습니다. 하지만근래들어대형음원유통기업들이소비자와제작자사이에개입하여중간에서일종의중개료를가져가고있습니다. 음원유통업체들이소비자에게편리함을가져다주는것은사실이나소규모제작자들은이러한구조에서큰피해를얻게되었습니다. 그들은유통사로인해바닥으로떨어진음원의가치로정당한대가를받지못하는실정입니다. 또한대형유통사들이제공하는음원순위목록등으로인하여음악가들의빈익빈부익부현상이가속화되고있는상황입니다. 따라서 Jaak 은중앙관리자가필요없는블록체인플랫폼을통하여음악가와소비자를 P2P 로연결하여이러한문제들을해결하고자하였습니다.

28 블록체인생태계는전반적으로어떠한가요? 영국은스타트업기업들을위하여좋은환경을제공합니다. IT기술과관련된기업들을위한규제를관대하게풀어주고있으며특히런던에는스타트업을위한많은 Venture Capital 과 Angel Investment 기업들이존재합니다. Jaak의경우에도아직실질적인서비스를시행하지않고있음에도불구하고많은투자자들이관심을보이고투자를하고있는상황입니다. 또한 Jaak 이위치한오피스건물에서알수있듯이우리는함께위치하고있는많은 IT 기업들과정보와기술을공유합니다. 물론모두가블록체인기업은아니지만블록체인과시너지를낼수있는다양한기업들과교류하면서우리는더욱좋은서비스를구현할수있는 Insight 를얻고있습니다. 음원플랫폼의변화 [ 기존구조 ] 중개자 Jaak은블록체인의어떠한특징을가장극대화한서비스인가요? 앞에서언급하였듯이 Jaak 은거래를중개하는중개자가존재하지않습니다. 즉,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decerntralization) 를가장극대화시키는서비스라고볼수있습니다. 블록체인은중앙집권적인현재의서비스들을진정한 P2P 서비스로전환시킬수있는힘을가지고있습니다. 이는수많은거래플랫폼분야에서 거래비용 (transaction cost) 을 0 으로수렴하게만들것입니다. 또한데이터를단일서버저장형태가아닌분산저장형태로전환시키며체인으로연결하여해킹및조작의위험성을극단적으로줄여줄것입니다. 우리는이러한블록체인의장점을 Jaak 에적용하여단순중개로인한거래비용이제작자들의합리적보상으로귀결되게할것이며음악업계의권력의중심을유통업자가아닌제작자과소비자들이차지할수있게할것입니다. 제작자 [Jaak 구조 ] 제작자 가격지불음원제공 소비자 소비자

29 플랫폼으로서이더리움과비트코인중어느것을선호하시나요? Jaak 은우선적으로이더리움을바탕으로서비스를구현하고있습니다. 아직까지비트코인이좀더안정된플랫폼이라는주장이많습니다. 하지만비트코인은화폐및금융거래에더욱적합한플랫폼이라고보여집니다. 반대로이더리움은불안정한플랫폼으로여겨지고있으나블록체인의확장성에최적화된플랫폼을제공한다는점에서 Jaak 에게더욱매력적으로보여집니다. 또한 Jaak 은지금당장의블록체인보다 3-5 년뒤의블록체인의모습에더욱초점을맞추고있기때문에이더리움의불안정성이해결된뒤의모습을더욱기대하고있습니다. 블록체인기술의전망을어떻게보고있나요? 블록체인은지금까지의그어떤기술보다안전하고투명하고효율적인시스템을구현해낼것입니다. 블록체인기술의매커니즘은이미완벽하게입증이되었고앞으로는이기술을어떤분야에어떻게구현하는지가가장중요한포인트가될것입니다. 빠르면 3 년내로세상의수많은거래들이블록체인을기반으로이루어질것입니다. 이는과거의인터넷의파급력에준하는영향력을끼칠것이라고생각합니다. Check Point Validity - 중앙통제자에의해이루어지는거래분야를진정한 P2P로전환시킨다 - 불필요한거래비용이많이발생하거나데이터보안이중요한분야에블록체인을도입한다 Environment - Venture Capital 혹은 Angel Investment 기업들의블록체인에대한인식제고가필요하다 - 정부는다양한기술스타트업들이성장할수있는공간적토대를마련하는것이효과적이다 Technic - 화폐및금융관련서비스는비트코인, 그외관련서비스는이더리움이적합하다

30 해외탐방 (2) 독일편 독일의경우에는제 4 차산업혁명을주도하는나라인만큼블록체인관련전문기술개발자들이많이 분포되어있다. 그중에서도우리는블록체인관련기술개발자들이모여있는베를린을방문하였으며 그중에서도소유권과결제수단에블록체인기술을접목한 Mamoru 와 SatoshiPay 를찾아갔다. #3. MAMORU 사용자의물품들을블록체인상으로자신의소유권으로등록할수있는서비스를제공한다. 핸드백부터요트, 기타, 자전거등어떠한물품도블록체인상으로소유권을등록할수있다. 사용자들은블록체인상으로소유권을등록해놓으면현재어떤사람이자신의물품을가지고있는지, 어느장소에자신의물품이있는지모두확인할수있다 #4. SATOSHIPAY 블록체인을활용하여매우작은화폐단위로일반적인거래가가능할수있도록결제시스템을구축및개발하고있다. 사용자들은사토시페이결제시스템을이용하여온라인상에서의음원, 영상, 글등의문화콘텐츠들을세부적으로선택및선택된콘텐츠에한하여저작권을지불할수있다.

31 해외 INTERVIEW (3) Mamoru INTERVIEWEE Massimiliano Gerardi Co-founder 소유권에블록체인을접목하게된계기는무엇입니까? 현재는보트, 명품, 의류등다양한제품에소유권서비스를제공하고있지만사업초기에는자전거에소유권을도입하자는취지로 Safe Bike 를시작했습니다. 독일은인구의 80% 가자전거를교통수단으로이용하는자전거선진국입니다. 그렇다보니자전거분실, 도난이사회적으로큰이슈가되고있습니다. 자전거도난은훔치기도쉽고중고시장, 인터넷등에서처분하기도쉽기때문에경찰에신고해도대부분범인을잡지못합니다. 독일에서일년에약 317,000 대의자전거가도난당합니다. 그러나그중에서회수율은 9.6% 도채되지않습니다. 그래서마모루는자전거자체에 NFC 칩을부착해소유권이력을저장하고, GPS 를탑재해분실된자전거의회수율을높이고있습니다. 뿐만아니라중고제품구매에도그 history 를통해안심하고구매할수있도록합니다. 어떤수익모델구조를가지고계시나요? 브랜드에게서비스를제공 (B2B) 하는부분이큽니다. 따라서공장에서생산되어나올때해당제품의고유칩이부착되어나오는것입니다. 그리고판매, 소유권이전될때마다이력이칩에저장되게되고현재의소유자가누군지, 제품이어떤 history 를가지고있는지알수있게됩니다. 즉기업에게서비스를제공하고거기서수익을얻고있습니다. 최근에는패션업체와도협력하고있습니다. Mamoru 모바일앱 안드로이드기반으로간단한제품스캔을통해자신의자산을등록할수있고, 글로벌, 영구적으로사용가능하다.

32 실제소비자들의반응은어떠합니까? 어플리케이션이몇달뒤에시장에풀릴것이라아직까지반응을알지못합니다. 하지만정부입장에서는긍정적인반응을보이고있습니다. 경찰들이도난자전거에대해회수하기도쉽고, 기존시리얼넘버를경찰 DB 에저장할필요가없어지기때문입니다. 저희는장기적으로는네덜란드, 영국과같이독일과유사한문제를가진자전거선진국들로확장할수있다고생각합니다. 현재사업상어려움은없으신가요? 제품고유인증을위해서는제품에 NFC 칩을심어야합니다. 그런데제품의종류에따라적합한칩의종류가다릅니다. 생산초기에제품에칩을삽입해야하는데어떠한칩을생산하고어디에삽입해야하는가에대한고민이있습니다. 블록체인관련기업들과어떤교류가있습니까? NFC 칩이란? 무선태그 (RFID) 기술중하나로비접촉식통신기술이다. 데이터읽기와쓰기기능을모두사용할수있기때문에따로리더가필요없다 지금마모루가이용하고있는정부블록체인산업단지에는약 10 개의블록체인스타트업들이모여있습니다. 여기서서로서비스들을체험해보기하고새로운기술, 세미나정보를공유하기도합니다. 또한옆테이블에앉은개발자에게도움을청하기도합니다. 현재마모루서비스안에있는신원인증서비스같은경우는아예신원인증서비스를제공하는블록체인스타트업과제휴중에있습니다. Check Point Validity - 국가적으로이슈인 Pain Point에블록체인을접목해해결할수있다 - 기존수동화시스템의비효율성을블록체인으로극복한다 Environment - 정부측에서블록체인산업단지를형성해정보, 기술이활발히공유되도록유도한다 - 다른블록체인기업과제휴를통해서비스를구축할수있다 Technic - 화폐외의가치를이용할때확장성이높은이더리움기반블록체인을이용한다

33 해외 INTERVIEW (4) SatoshiPay INTERVIEWEE Meinhard benn Founder SatoshiPay는어떤서비스를제공하나요? SatoshiPay 는마이크로페이먼트 (micro payment) 서비스를제공하는기업입니다. 현실세계에서우리는지폐외에도동전등을통하여작은규모의결제를어려움없이해결합니다. 하지만웹상에서는작은금액의결제가쉽지않습니다. 따라서우리는비트코인플랫폼을사용하여소액결제를간편히할수있게도와주는서비스를제공합니다. 어떠한문제를중점적으로해결하려하였나요? 앞에서언급했듯이웹상에서의소액결제에대한니즈를충족시키는것의저희서비스의핵심입니다. 예를들면웹메거진혹은웹컨텐츠구독을위해우리는 1 달혹은정액제서비스에가입해야하는불편함을겪고있습니다. Micro payment 란? 온라인에서일어나는아주작은단위의금융거래를의미하며결제수수료로인해결제업체입장에서는서비스를제공하기어렵다 이러한경우우리는일부컨텐츠만을원하는데도불구하고많은비용을결제해야합니다. 결제만이문제가되는것이아닙니다. 결제를위해서는아이디를등록하고로그인한후결제에필요한모든정보를기입해야합니다. 우리는 SatoshiPay 서비스를통하여이러한불편함을줄이려노력하고있습니다.

34 블록체인의어떠한특징에주목하였나요? 블록체인은비트코인의근간기술로서주목을받기시작했습니다. 물론완전히다른분야로의확장도가능한기술이지만, SatoshiPay 는일단페이먼트 (payment) 분야에가장빠르게도입할수있을것이라고생각했습니다. 블록체인을통한결제는은행과같은제 3 자의개입이필요하지않습니다. 즉, 결제를할때마다제 3 자의허가가필요하지않은것입니다. 따라서우리는이러한진정한 P2P 결제가어떻게웹상에서의어떤불편함을해결할수있을지고민해보았고그래서나온것이바로마이크로결제방식입니다. 다른기업들과는어떠한관계를맺고있나요? 현재블록체인을통하여마이크로페이먼트서비스를제공하려는기업이많이존재하고있습니다. 경쟁자라할수있지만한편으로마이크로페이먼트에접근방식은각자조금씩다른특징을가지고있기때문에나중에는용도에알맞게시장을나누어가질것이라고도생각하고있습니다. 따라서우리는현재핵심기술을제외하고는많은부분을함께공유하고연구하고있습니다. 또한현재 SatoshiPay 는 VISA 와협약을맺고함께더좋은제품을만들기위해노력하고있습니다. VISA 와같은결제업체들도이미블록체인에대해큰관심을가지고있고따라서우리와같은스타트업은그들에게빠르게변화하는트렌드를가르쳐주고 VISA 와같은대기업은우리에게결제시스템의핵심요소들을가르쳐주고있습니다. 즉서로의장점을통하여좋은시너지를내고있는것입니다. 현재많은블록체인스타트업들이대기업들과교류하며기술을최적화시키고있으며이는전반적인생태계조성에매우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같습니다. 베를린에는블록체인관련기술자들이충분히존재하고하나요? 베를린만국한시켜블록체인기술자가많은지는정확히알수없습니다. 하지만영국과같은기술강국을중심으로유럽전역에많은블록체인기업들이생겨나고있습니다. 이는이기술에관심있는기술자들이많다는증거라고생각할수있을것입니다. 유럽은다른대륙에비해상대적으로교류가쉽기때문에유럽전역으로본다면블록체인기술자는그어느대륙보다많다고생각됩니다.

35 한국의블록체인수준을어떻게평가하시나요? 한국은세계에서가장뛰어난 IT 국가중하나입니다. 모바일보급률, 인터넷사용률등을고려할때대부분의국민들이웹, 모바일기반의생활에익숙합니다. 따라서한국인들은새로운기술을받아들이는데거리낌이없으며이는즉가장수용도가높은시장을지니고있다고볼수있을것같습니다. 하지만아직한국은블록체인이라는기술에대해큰관심이없는것같습니다. 물론한국에뛰어난블록체인기업들이있지만아직은다양한산업으로의확장혹은생태계조성측면에서는생각보다뒤쳐지고있습니다. 만약한국에서블록체인의관심이커진다면영국, 미국과같은블록체인선두주자들을위협할정도로빠른속도로발전할것으로생각합니다. 그리고꼭그러길바랍니다! Check Point Validity - 블록체인의장점이극대화되고소비자의니즈를충족시킬수있는분야의공략이필요하다 - 웹결제의 Pain point 인소액결제문제를블록체인을통해해결할수있다 Environment - 대기업과스타트업이협력관계를이루어서로의단점을보완하고장점을극대화시킬수있다 - IT 기술강국인한국에블록체인에대한관심이늘어날경우빠르게성장할것으로예상된다 Technic - 유럽의경우교류가용이하다는위치적인장점과제도적인장점을이용하여다양한업체들과기술을공유하고있으며기술자들의 Pool 도확보하고있다

36 해외탐방 (3) 에스토니아편 에스토니아는다른블록체인선진국들과는다르게정부적인차원에서블록체인기술개발지원및 적극적으로시범운영을진행하고있다. 우리는에스토니아의디지털사회시스템구축프로젝트에 핵심주역을맡고있는 e-estonia 정부부처와협력업체인 Guardtime 을각각방문하였다. #5. e-estonia 에스토니아의디지털사회시스템을담당하는기관으로통합된 e- Service 를제공하고있다. e-estonia 는최근블록체인을활용하여 e-residence 라는서비스를제공했으며디지털 ID를통하여시민권, 교육및재무, 헬스케어등각종공공서비를제공하고있다 #6. GUARDTIME KSI Technology 를통해중앙서버의도움없이자율적으로블록체인을통해대규모의데이터들을검증한다. 따라서내부와외부의네트워크공격이나해킹여부를즉시판단하고해결할수있는솔루션을제공한다. Guardtime 은최근록히드마틴사와보안제휴를맺는등보안솔루션업계에서블록체인을적극적으로활용하고있다

37 해외 INTERVIEW (5) e-estonia INTERVIEWEE Indrek Onnic Project Manager e-estonia가정확히무엇인가요? 1990 년대이후에스토니아가디지털강국으로성장할수있도록만든원동력입니다. 특히, 에스토니아의디지털사회시스템을담당하는기관으로통합된 e-service 를제공하는역할을담당하고있습니다. e- Estonia 는블록체인을활용한디지털 ID 를발급하여시민권, 교육및재무서비스, 헬스케어등 25 개의각종공공서비스도제공하고있습니다. 최근에는 e-residence 라는가상시민권서비스를제공하기시작했습니다. 즉, 에스토니아국적을가지지않아도소정의심사를통해에스토니아의국적을가상으로취득할수있습니다. 또한, 에스토니아국민의혜택을모두받을수있습니다 년까지 1000 만명의사용자들을확보하는목표를가지고있습니다. Digital Identity Card 공공서비스에특별히블록체인을활용한이유가있나요? e-estonia 가제공하는공공서비스에는민감한정보들이많이포함되어있기때문입니다. 따라서정보의보안이가장중요하기때문에가장뛰어난보안성을가진블록체인을도입했습니다. 구체적으로예를들자면, e-health Record 의경우환자의모든진료기록과혈액형등의신체정보들이포함되어있습니다. 따라서 e-health Record 를활용하여어떤병원을가도의사들이환자의정확한상태를알수있고 e- Prescription 을통해필요한약을처방받을수있습니다. 이러한개인정보들이유출되면개인의생명에위협이될수도있습니다. 따라서저희는보안이가장중요하다고생각했습니다. 에스토니아의디지털 ID 카드로이카드하나로에스토니아정부가제공하는다양한공공서비스를편리하게이용할수있는장점이존재한다

38 전자투표시연장면 에스토니아국민들은새로운서비스에대해만족하나요? e-estonia 의공공서비스에블록체인기술을도입한지어느덧 5 년넘게지났습니다. 초기에는국민들의이용률이매우낮았습니다. 새롭게카드를발급해야하고인프라도아직구축이잘안되어있었기때문입니다. 하지만시간이지나며새로운서비스의편의성이점차알려지고인프라도구축되면서국민들의이용률이높아졌습니다. 국민들은모두이러한서비스에만족을하고있습니다. 디지털 ID 카드하나로모든서비스들을편리하게이용함과동시에개인정보보호도완벽하기때문입니다. Indrek Onnik은디지털 ID 카드를활용하여탈린의새로운시장을뽑는전자투표시연과정을직접보여주었다. 마감일자전까지투표하는후보를바꿀수있다는점이합리적이고신기했다. 정부에서직접블록체인기술을개발하여활용하고있나요? e-estonia 는정부내에서블록체인기술을개발하는것보다외부기업과협력하는것이비용과생태계형성측면에서훨씬효율적이라고생각했습니다. 특히, Guardtime 의 KSI 블록체인보안기술은뛰어난보안성으로유명합니다. 따라서 e-estonia 는 Guardtime 과협약을맺어 KSI 블록체인기술을활용하고있습니다. 개인적으로저는정부와기업간의협력네트워크를구축하는것이중요하다고생각합니다. 어떤기술이던지초기생태계형성에정부와기업간의협력네트워크가필수적이기때문입니다. 실제로, Guardtime 은 e-estonia 와협약을맺은후그들의 KSI 블록체인기술을더욱발전시킬수있었습니다. 그결과, KSI 블록체인기술에대한관심이커졌고빠르게성장할수있었습니다.

39 생태계활성화에있어정부는어떤역할을담당해야할까요? 정부가먼저나서서기술을도입하려는의지를보여주는것이가장중요하다고생각합니다. e-estonia 의사례를들어설명해드리겠습니다. e-estonia 는일찌감치블록체인의중요성을깨닫고이를선제적으로활용하기위해블록체인생태계를구축하려노력했습니다. 그노력의일환중하나로초기블록체인기술의확산을위해의도적으로에스토니아기업과협력관계를구축했습니다. 특히, 이러한협력네트워크를구축하고공공부분에서먼저블록체인을활용한성공사례를제시하여블록체인의안정성과기술력을입증하려했습니다. 이후정부주도의스타트업액셀러레이팅시스템을도입하여자금지원과컨설팅을지원하고있습니다. 또한, 생태계구축을위해법적규제들을정비했습니다. 그결과, 현재 e-estonia 의네트워크에등록되고지원을받는스타트업은약 100 개에달하며그 e-residence 에대한관심이폭발적으로증가하고있습니다. 이정도면성공적이라고볼수있지않을까요? 저희는그렇게생각하고있습니다. Check Point Environment - 정부가먼저나서기술을도입하려는의지를보여주는것이중요하다 - 블록체인기술의확산을위해대기업 / 스타트업과협력관계를구축하는것이효과적이다 - 도입초기, 공공부문을활용하여블록체인의안정성과기술력을입증할필요가있다 - 정부주도의스타트업액셀러레이팅시스템을도입하다 - 생태계구축에필요한법적규제들을선제적으로정비하다 Technic - Guardtime 과협력하여 KSI 블록체인보안기술을활용하다

40 해외 INTERVIEW (6) Guardtime INTERVIEWEE Ivo Lohmus Program Manager Guardtime은어떤서비스를제공하나요? Guardtime 은 2007 년탈린에서설립되어암호화응용프로그램에관한연구및관련솔루션을제공하는기업입니다. 저희가자체적으로개발한블록체인기반의 KSI Technology 를이용하여중앙서버의도움없이도자율적으로데이터를검증할수있는시스템을제공합니다. 어떤기업들과협력하고있습니까? 현재저희회사는에스토니아정부와함께 e-estonia 디지털사회정부시스템을블록체인기반으로개발하는프로젝트를진행하고있습니다. 의료, 교육등의모든행정정보시스템을 KSI 기반의솔루션을통해제공하고있습니다. 뿐만아니라최근에 Lockheed Martin 회사와사이버위협으로부터의데이터조작방지시스템을구축하고있으며그외에도 Ericsson, Oracle 등과파트너십을맺고있습니다. 사업영역확대에있어중요한것은무엇이라고생각하시나요? 블록체인관련사업에서현재가장중요한것은바로 기술력 ' 입니다. 지금은블록체인이라는용어가유명해졌기때문에해당단어를쓰고있지만사실저희회사에서개발한 KSI 는비트코인이전부터개발하고있던기술이었습니다. 따라서같은블록체인관련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하더라도어떤알고리즘과기술특허권을가지고있느냐는매우중요한부분입니다. 이에저희회사는탈린뿐만아니라네덜란드암스테르담, 캘리포니아얼바인등글로벌적으로기술전문가들을모으고지속적으로솔루션개발및업데이트에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또한 DevOps 라는프로그램을통해다양한기술자들에게저희기술에대한소개및교류를진행하고있습니다. 이러한사항들을기반으로모든기업들이블록체인네트워크를통해서유통채널전반에걸쳐중요한디지털정보들을보관하고추적할수있는플랫폼을제공하고자합니다.

41 KSI가정확히무슨기술인가요? KSI(Keyless Signature Infrastructre) 는기본적으로다른블록체인기술과마찬가지로암호화해시함수를사용하고있으며, 암호화된개별해시값들은모여서하나의해시트리및루트해시값을형성하게됩니다. 이루트해시값을알기위해서는해시트리내해시체인의절차를밟아야하는데개별의해시값은위에서언급한대로암호화해시함수로단방향이기때문에해시체인을푸는방법은사실상불가능에가깝다고보시면됩니다. 그리고이렇게생겨난해시트리의루트해시값은캘린더블록체인이라고하여시간별로전세계모든루트해시값을보관및공표합니다. 즉, 모든해시값들을모아해시체인형성및루트해시값을형성하고이모든것들을공식적으로기록함으로써모든데이터들은안전하게보관이됩니다. 암호화해시함수 해시함수란일반적으로임의길이의메시지를입력받을때고정된길이의해시값으로출력한함수를일컬으며암호화해시함수는역변환이어려운단방향해시함수로해시값으로부터입력값을알아내기어려운것을말한다. Check Point Validity - 블록체인이기존의것을어떻게효율적으로대체할수있을것인가에대한고민이필요하다 Environment - 정부, 기업등의지원을기다리기보다적극적으로소통하고자노력해야한다 Technic - 어떠한서비스를제공하느냐에따라그에맞는적절한기술알고리즘이선택되어야한다 - 다각적인측면에서전문기술자들과의교류가필요하다

42 해외 INTERVIEW SUMMARY 우리는 6 개기관의해외인터뷰를통해 Validity, Environment, Technic 3 가지측면에서각 기관들을어떻게움직이고있는지살펴보았다. 탐방기업들이각부분에있어서어떠한행동을취하여 성공적으로블록체인기술을다른서비스들과접목할수있었는지다음과같이정리해보았다. 블록체인의장점이극대화되고소비자의 Needs 를충족시킬수있는분야를선정해야한다 정보의비대칭으로인해일어날수있는문제를해결할수있다 Validity 중앙통제자에의해주도적으로거래가이루어지는분야를진정한 P2P 로전환시킬수있다 거래비용이많이발생하거나데이터보안이중요한분야에효과적이다 Environ -ment 정부 기술의발전을위해적극적인자세와열린입장을취해야한다 스타트업들이모여있는시설을제공하여교류를통해성장을유도한다 도입초기, 공공부문을활용하여안정성과기술력을입증하다 생태계구축에필요한법적규제들을선제적으로정비하다컨소시엄및대기업 다양한컨퍼런스및관련행사를통하여정보의교류를도모한다 VC 혹은 Angel Investment 기업들의인식제고가필요하다 대기업과스타트업이협력관계를이루어시너지효과를내고있다 기술적으로초기단계이므로다수의기술자들이다양한시도를하도록도모하여향상된알고리즘과표준화된기술의고안이필요하다 비트코인은화폐및금융거래에초점을맞춘서비스에적합하다 Technic 이더리움은 Smart Contract 등확장성에적합하다 핵심역량을제외한다른기업과제휴를맺어효율성을추구하고있다

43 탐방결론 및제언 국내블록체인도입및활성화방안의기준을 Validity, Environment, Technic 3 가지로잡고해외탐방기관인터뷰를통해어떠한프로세스를통해우리나라블록체인을활성화하면좋을지제언한다

44 1. Validity 블록체인은확장성을기반으로다양하고많은산업에적용될것이다. 하지만블록체인기술은아직성장초기단계에위치한기술이기때문에국내에많은기업들이선뜻투자를하지못하는상황이다. 하지만이러한상황이지속된다면한국은블록체인기술의후진국으로전락하게될지도모른다. 이런상황에서최선의방법은블록체인의효용성이극대화될수있으면서도일종의모범사례가되어활성화를촉발시킬수있는분야를선정하여우선적으로도입하는것이될것이다. 그래서우리는우선적으로도입하면좋을만한분야를선정하기위한 3 가지 Screening 기준을구성하여보았다. (1) 블록체인기술의접목가능성이높은분야인가? 블록체인을가장돋보이게하는특징은무엇일까? 이는바로 탈중개성 이다. 블록체인은기존에수많은거래들에개입되어있는제 3 자들없이도거래를가능하게해준다. 이를역으로생각한다면블록체인의기술이접목될가능성이가장높은분야는거래의중개자로인한 거래비용 이큰부분이될것이다. 어쩌면현재금융기관들이블록체인의열광하는이유도 거래비용 을천문학적인숫자로줄일수있다고판단했기때문이다. 하지만금융거래를제외하고도우리사회에는여전히제 3 자의개입으로비효율이발생하는부분이많이존재한다. 따라서우리는블록체인도입을고려할때가장우선적으로블록체인의 탈중개성 이기존의거래에큰효율을가져다줄수있는가를고려하여야할것이다. (2) Pain point 의해결과 Needs 의충족이가능한가? 블록체인의 탈중개성 이잘접목될수있는분야를선정하였다면, 다음으로는블록체인도입으로그분야의 pain point 를해결하거나관련참여자들의 needs 를해결할수있는가를판단하여야한다. 이는블록체인이특정산업의 Pain point 의해결과 Needs 충족이가능하다는것을선도기업이보여준다면동종업계의많은기업들이블록체인을도입할강력한인센티브가생길것이기때문이다. [3 points of validity] 사회적이슈 (pain point] 사회적이슈 [pain point] 모든산업분야에는각각의 Pain point 들이존재한다. 이들중사회적으로이슈가되는 Pain point 를블록체인으로해결할수있다면블록체인에대한관심증폭에기여할수있다. 예시 ) 농산물유통의신뢰문제, 개인정보유출 공급자 Needs 사용자 Needs 공급자 Needs 블록체인은장점은단순히사용자의편의성및신뢰성을제고시키는데그치지않는다. 오히려공급자의입장에서거래비용을획기적으로감소시킬수있는유인이존재한다 사용자 Needs 사용자의 Needs 충족은사실수익성을고려할때모든비즈니스에서가장중요한포인트다. 따라서블록체인도입에있어서도사용자의어떤 Needs 를충족시킬수있는지를고려하는것은당연한수순이다.

45 (3) 현시점에서의실현가능성이높은가? 보고서의많은부분에언급되어있듯이블록체인은아직초기성장단계를지나고있다. 따라서기업혹은기관입장에서블록체인도입을위한리스크는비교적큰편이다. 따라서실현가능성은우선도입분야를선정하기위한중요한기준이될것이다. 블록체인이기존데이터저장혹은거래시스템에비해비용효율성이높은것은사실이나초기도입을위한투자비용이전혀들지않는것은아니다. 따라서초기에는특정산업의모든시스템을전환하기보다는테스트베드가될수있는일부분야를선정하여점점확장시키는방식이실현가능성측면에서더욱합리적으로보인다. 예를들어, 유통과정의데이터베이스를블록체인방식으로전환한다고한다면그중에서도특정재화를선정하여우선적용하는것이효과적일것이다. 사례 #1. 한우유통산업 Service 개요식용으로양육되는소에부착되어있는바코드를이용하여소비자에게이르는과정까지블록체인에유통과정을기록하여소비자가한우를구매할시재화에대한정보를추적할수있도록서비스를제공한다. 이는중간과정에서일어나는위조등을방지할수있고유통과정을모두데이터베이스에저장함으로써위조시에도추적이용이해진다. 또한유통과정을공개함으로써가격의안정화가이루어질수있다. Criteria 01. Possibility of Application 해외의블록체인적용사례를보면유통과정에적용한사례가많다. 이는많은유통과정이복잡하고길어질수록이과정에서일어날수있는비효율들을블록체인데이터베이스를이용하여줄일수있기때문이다. 따라서유통과정이복잡한곳에블록체인접목가능성이높다. [ 복잡한한우유통과정 ] Criteria 02. Pain point & Needs 사회적이슈 - 한우는최근원산지및등급을위조하는등의유통문제로인해사회적이슈가되고있다. 원산지위조는시장가격에혼란을가져오고있으며넓은범주에서는국민의건강문제와도관련되고있다. 공급자 Needs 한우공급자들은원산지및등급위조로인해서정당한대가를받지못하는등의피해를입고있다. 만일한우공급에대한정당한대가를받지못하는상황이지속된다면이는모두가정상적인방법으로한우를생산할동기를인센티브를잃게되어악순환에빠져들위험이있다. 따라서한우유통을담당하는기관인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이블록체인을통하여한우유통을관리한다면기존의시스템보다효율적이고용이하게정상화를이룩할수있을것이다. 사용자 Needs 한우를소비하는소비자입장에서는블록체인을통하여한우의유통과정을추적함으로써정보를얻을수있다. 이는소비자에게재화에대한신뢰도를높여줄것이며본인이원하는등급의혹은원산지의한우를알맞은시장가격으로구매할수있을것이다. Criteria 03. Feasibility 지금당장모든농산물추적등을위한블록체인도입은많은비용이필요할것이다. 하지만한우의경우이미바코드를통한관리가이루어지고있고한우유통을위한기관도설립되어있기때문에인프라가갖추어져있다고볼수있다. 따라서다른분야에비해실현가능성이높다

46 사례 #2. 블록체인투표시스템 Service 개요전자투표의 data 를블록체인에저장하고모두에게공개함으로써투표에신뢰성을제고한다. 또한현재종이로이루어짐으로써발생하는비용및시간의비효율을해결할수있다. 블록체인에투표결과가저장된다면미래에투표에대한문제가발견될경우에도다시역추적이가능하다는장점도있다. Criteria 01. Possibility of Application 투표를블록체인시스템으로운영하게된다면그것을관리하는제 3 의기관이필요하지않게되어위조혹은누락등의실수를미연에방지할수있다. 비용적인측면에서도큰효율을가져올수있다. 실제로 18 대대선에사용된예산은약 2632 억이며총선의경우도약 2600 억의예산이투입되었다고한다. 따라서투표시스템은블록체인적용가능성이높아보인다. Criteria 02. Pain point & Needs 사회적이슈 투표마다부정투표의혹이끊이질않는다. 이러한부정투표는당선된자에게도당선이못된자에게도달갑지않다. 부정투표의혹이일어나는이유는기본적으로투표행사운영을제 3 자가운영하며이를완벽하게신뢰하지못하기때문이다. 이러한의혹들을블록체인이미연에방지한다면블록체인에대한관심이증폭될수있다. 공급자 needs 선거관리위원회 ( 이하선관위 ) 는공정한투표를진행하기위해여러제도를만들고막대한비용을투자하고있다. 하지만대규모의투표를 100% 완벽하게관리하기란쉬운일이아니다. 선관위에서블록체인을통하여투표를진행할경우효율적으로공정한투표를진행할수있을것이다. 사용자 needs 투표할권리는민주주의국가에서가장중요한권리이다. 하지만투표자가투표결과를신뢰할수없다면이는국가전체에큰문제가아닐수없다. 결국불신에대한결과는국가전체의신뢰도를떨어뜨릴위험이있고이러한결과로인한피해는결국국가의주인인국민에게돌아오게될것이다. 따라서블록체인을통하여투표의신뢰를높인다면결국국민모두에게득이될것이다. 또한비용으로사용되는세금또한국민을위해사용될수있다. Criteria 03. Feasibility 현재많은국가들이투표의효율성을위해전자투표제를도입하려고노력하고있으며관련된인프라를구축하고있다. 하지만해킹위험및관리자에대한신뢰문제로인해정착이어려운지금블록체인을기반으로투표를한다면두마리토끼를잡을수있다. 물론규모상대선, 총선과같은대규모선거보다는지방선거와같이소규모선거부터접근하는것이실현가능성을더욱높여줄것이다.

47 2. Environment 우리는블록체인기술을활성화하기위해서는생태계조성이무엇보다중요하다고생각했고다음과같은생태계조직도를구상해보았다. 또한생태계의요소로서정부, 컨소시엄, 대기업등각개별주체들이해야할역할에대해서논의해보았다. [BLOCKCHAIN INDUSTRY ECOSYSTEM] 정부 블록체인담당부서 제도개정 펀드조성 국회정책금융기관펀드지원 ROI 기업제휴 컨소시엄구성체 대기업 미래창조과학부 인터넷진흥원 인큐베이팅및컨퍼런스개최 공공분야블록체인도입 창조경제혁신센터 신생스타트업참여 새로운분야블록체인도입 기술및자금지원 Venture Capital 스타트업 (1) 정부 법적규제및제도정비 블록체인의활성화에가장걸림돌이될법적규제는바로개인정보보호법이다. 개인정보보호법에따르면개인정보를유출한경우 5 년이하또는 5 천만원이하벌금형에처한다. 이런개인정보보호법은블록체인의핵심가치인탈중개성에위배된다. 블록체인은정보를꽁꽁숨기기보다는역으로공개함으로써오히려안정성을갖추는시스템이기때문에개인정보보호법에위배될수있다. 또한, 대한민국의산업원동력이떨어지는이유중하나는과도한규제이다. 블록체인을활성화하기위해서는적극적으로법적규제를철폐하려는노력이필요할것이다 정부주도창조경제혁신센터의활성화 박근혜대통령정부가들어서면서창조경제혁신센터등혁신기술과스타트업을지원하는시스템이마련되었고성공적으로운영되고있다. 미래창조과학부와인터넷진흥원에서블록체인담당부서를신설하고창조경제혁신센터를최대한활용하여블록체인스타트업을활성화시키는방안을제안한다. 정부는정책금융기관에펀드를조성하여창조경제혁신센터에참여하는블록체인스타트업에대한자금을지원하고인큐베이팅및액셀러레이팅시스템을제공할수있다. 정부의블록체인서비스시범운영 국내탐방과해외탐방을통해정부차원의블록체인서비스시범운영이효과적이라는것을알수있었다. 기업은이윤을추구하기때문에확실한수익이보장되지않으면리스크를감수하지않으려한다. 만약, 정부에서블록체인서비스를시범운영하고성공적인결과를얻을수있다면기업들의참여가활발해질수있을것이다.

48 (2) 컨소시엄 스타트업, VC, 대기업간컨소시엄설치 국내블록체인활성화를위해스타트업, VC, 대기업간컨소시엄을설치하는것을제안한다. 블록체인의생태계가활성화되기위해서는스타트업과대기업, VC 모두중요한역할을담당한다. 특히, 블록체인의특성상다수의이용자가참여할수록안정성이높아진다. 따라서많은참여자를확보하는것이블록체인의성공요인이라할수있다. 이러한특성때문에 R3CEV 와같은글로벌뱅킹컨소시엄이나타나고있다. 컨소시엄을구성하여초기블록체인의참여자를증가시킬수있고참여자간기술제휴및공유가신속하게이루어질수있기때문이다. 컨소시엄구성시대기업이외에 VC 와스타트업을추가하는것이효과적이라고생각한다. 대기업의시스템상담당할수없는분야를스타트업을통해해결할수있고, 스타트업은대기업의기술지원과함께 VC 를통한안정적인자금을공급받을수있기때문에초기단계에있는국내블록체인의생태계를활성화시키는데일조할수있을것이다. (3) 대기업 스타트업과의제휴활성화 대기업은컨소시엄이외에개별적으로스타트업과의제휴를활성화하는방안을제안한다. 대기업은상용화되지않은기술에리스크를감수하기어려운특성을가지고있다. 하지만, 스타트업과의제휴를통해대기업은리스크를감소하는동시에블록체인기술에대한연구및도입을논의할수있다. 실제로, 많은기업들은이러한방식을선호하고있다. VISA 카드의경우 SatoshiPay 와제휴관계를맺고블록체인에대한연구를진행하고있었으며록히드마틴의경우 Guardtime 과제휴관계를맺고보안시스템을향상시키고있다. 이와같이대기업과스타트업간의제휴가활성화되면국내블록체인의생태계를활성화시킬수있다고생각한다. 의미래성장동력 : IoT 최근들어, 금융분야외에 IoT 분야에대한블록체인의적용가능성에대한논의가활발해지고있다. 이를방증하듯, IBM 과삼성은일찌감치 2014 년 ADEPT 를개발하여 IoT 분야에서블록체인플랫폼을표준화하려노력하고있다. 블록체인의적용분야로 IoT 분야가주목받고있는이유는 룰엔진 을이용한 Smart Contract 기능을효율적으로활용할수있기때문이다. 블록체인의 IoT 적용가능성 기존의 IoT 에서사용하는중앙시스템의경우수십억개에이르는사물을연결해관리하는것은비용이많이들고해킹의위험이존재한다. 하지만블록체인 P2P 분산네트워크를통해네트워크구현비용을낮추면서도안정성을높이고, 수십억개에달하는기기를지원할수있다. LG 의경우 IoT 분야에서빠른속도로성장하고있다. 따라서 Smart-Contract 에집중하는스타트업과의제휴를통해 IoT 분야에서시너지를낼수있을것이다.

49 3. Technic 블록체인은앞에서설명했듯이크게퍼블릭블록체인과프라이빗블록체인으로나눌수있다. 그러나새로운퍼블릭혹은프라이빗블록체인을만드는것은많은비용이들기때문에비효율적이며따라서현재많이통용되고있는퍼블릭블록체인인비트코인과이더리움에호환이되는프라이빗블록체인을도입하는것이가장적절하다. 그렇다면비트코인과이더리움중어떤프레임워크를선택하는것이좋을까? 또한 S-Curve 초기단계의블록체인은소프트웨어적인성장요소가강하기때문에정부, 대기업, 스타트업등다각적인측면에서어떤노력이필요한지살펴본다. (1) 목적적합성기준에따른선택 - 이더리움 비트코인과이더리움중어떤블록체인이무조건옳다고말하기는힘들다. 비록이더리움이비트코인 2.0 으로비트코인이가지고있던한계 ( 소극적인다양한응용모델및서비스제공 ) 를극복하기위해고안된범용성있는블록체인프레임워크이지만, 비트코인은이미많은사람들이사용할만큼기술의효용성과안정성이입증되었으며사이드체인의방법등을통해한계를극복하고있기때문이다. 실제로우리가탐방한국내외탐방기관들또한각자어떤목적으로서비스를제공할것인지에따라기준을세우고선택하는경우가많았다. 이에우리는비록원천기술의신뢰성을다년간검증한비트코인의시스템을이용하는것도좋지만 2015 년 8 월출시이후시스템이안정적으로운영되고있고우리가블록체인을활성화하고자는하는분야가금융권이아닌비금융권으로다양한서비스제공, 즉 Smart Contract 에특화된이더리움을이용하는것이적절하다는결론을내렸다. (2) 기업연계개발자양성프로그램 블록체인은개발자양성이매우중요한단계이나현재지원이많이부족한상황이다. 따라서기업들과연계하여취업혹은서비스도입등개발자들의유인동기를높일수있는방안이마련되어야하며기업의입장에서도투자에따른이익을볼수있도록협업체계를공고히한다. (3) 쉽게이용가능한개발툴제공 마이크로소프트의드림스파크와같이블록체인에대한진입장벽을낮추기위하여누구나손쉽게블록체인기반의서비스를만들수있도록관련개발도구를제공한다. 블로코의경우실제로코인스택이란이름으로유사한서비스를제공하고있으나아직많이부족한상황이다. (4) 블록체인기술표준화의노력 블록체인은 P2P 기반의 Decentralized 된시스템이기때문에네트워크효과가무엇보다중요하며따라서아직기술성장초기단계로글로벌표준화노력이필요하다. 따라서독자적인기술개발및구축하려고하기보다각종컨소시엄및표준화커뮤니티에참여하는것이좋다.

50 개념소개주제설정국내탐방해외탐방 결론및제언 4. 결론 우리는국내탐방을통해블록체인활성화시고려해야할 3 가지요소를도출하였으며해외기관탐방을통해각각의기업들은 3 가지요소들을어떻게적절하게활용되고이루어지지고있는지살펴보았다. 다음의내용은핵심포인트만정리해놓은것이다. [ 블록체인활성화 3 가지요소 ] Validity Environ -ment Technic 1 Validity 접목가능성 Pain Point &Needs 실현가능성 거래중개자로인한거래비용이큰분야 사회적이슈, 공급자 needs, 사용자 needs Risk 가낮은작은영역에서부터시작하여확장한다 2 Regulation & Ecosystem 1. 정부 - 법적규제및제도정비 - 창조경제혁신센터의활성화 - 블록체인서비스시범운영 2. 컨소시엄 스타트업, VC, 대기업간컨소시엄설치로인한기술제휴및공유 3. 대기업 - 스타트업과의제휴활성화 - Validity 에적합한신사업개발 3 Technic [ 목적적합성기준 ] [ 개발자양성 ] [ 개발툴제공 ] [ 기술표준화 ] 적합성, 생태계, 기술자 3 축이모두균형을이루며구축될때 우리나라도블록체인기술의강자로서혁신적인서비스로신뢰의가치를전달할것이다

51 Epilogue B L O C K H O L E 네트워크상의모든노드가모든정보를함께공유함으로써특정정보에대한왜곡이나조작을원천적으로불가능하게하는것. 이기술이바로블록체인이다. 이는인류가사회라는집단구성체를형성한이후서로를믿기위해수천년혹은수만년동안쌓아온 신뢰 라는기존의개념을부정하고새롭게정의한다. 물론아직블록체인이가져다줄변화는어떤모습일지단언하기는힘들다. 그러나이새로운기술앞에서우리는수많은가능성을보았고이는우리나라가글로벌선진국으로서한단계도약할수있는발판이될수있을것이라확신한다. 우리블락홀팀은국내및해외탐방을진행하면할수록아직도배울점이많고스스로도많이부족하다는것을느꼈지만, 이글이블록체인을새로이접하는모든사람들에게조금이나마유익하기를바라는마음이다

52 참고문헌 해외탐방자료 [ 영국 ] Agriledger 인터뷰내용및기업자료 [ 영국 ] Jaak 인터뷰내용및기업자료 [ 독일 ] Mamoru 인터뷰내용및기업자료 [ 독일 ] SatoshiPay 인터뷰내용및기업자료 [ 에스토니아 ] e-estonia 인터뷰내용및기업자료 [ 에스토니아 ] Guardtime 인터뷰내용및기업자료 국내탐방자료 [ 코빗 ] 김진화대표인터뷰내용 [LG경제연구원] 한수연연구위원장인터뷰내용 [ 블로코 ] 김종환대표인터뷰내용 [ 서울대학교교수 ] 노상규교수인터뷰내용 논문자료블록체인의기술적이해및도입을위한첫걸음 [ 코빗, 김진화 ] 블록체인개요및활용사례 [ 금융보안원 ] 블록체인기술과금융의변화 [KB 지식비타민 ] 블록체인및비트코인보안기술 [ 금융보안원 ] DBR 블록체인비즈니스 [ 동아비즈, 김진화 ] 블록체인개념및국내외금융회사의도입사례 [ 우리금융연구소 ] 블록체인의원리 [SPRI, 김석원 ] 기사자료금융, 공공, IT는왜블록체인에주목하는가, 현황과과제 [CIO KOREA, Tamlin Magee] 블록체인속핀테크를보다. 블록체인이란? [ 블로터, 안상욱 ] 비트코인넘어서는 블록체인, 데이터시대지형도바꾼다 [ 뉴스토마토, 원수경 ] 세계금융권력은왜 블록체인 에열광하나 [ 한겨레, 권오성 ]] State of Bitcoin and Blockchain 2016 [Coindesk, Garrick Hileman]

53 THANK YOU Represented By B L O C K H O L E

말은 많은 Blockchain 2

말은 많은 Blockchain 2 loopchain-블록체인으로 진짜 서비스 만들어보기 말은 많은 Blockchain 2 진짜 만든 것은 있나? 뭐가 많이 있기는 한데 우리가 써먹어 볼건 있나요? 3 그런데 이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4 뭘 만든건가요?: 블록체인 기반 인증서 발급 각 증권사를 통해 인증서 발급 요청 후 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정보를 기반으로 거래를 생성하고 이에 대한 Smart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OUTLINE 행사개요 행사명 Inside Bitcoins Conference & Expo 2015 장소 KINTEX 제 2전시장 3층 (회의실 301~304호) 행사시기 2015년 12월 9일(수) - 11일(금)ㅣ9일은

OUTLINE 행사개요 행사명 Inside Bitcoins Conference & Expo 2015 장소 KINTEX 제 2전시장 3층 (회의실 301~304호) 행사시기 2015년 12월 9일(수) - 11일(금)ㅣ9일은 Fueling the Blockchain Technology Revolution CONFERENCE and EXPO 2015 Seoul, Korea 2015. 12. 9-112(3 ) T. 031-995-8074/8076 E. insidebitcoins@kintex.com www.insidebitcoins.co.kr OUTLINE 행사개요 행사명 Inside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User interface design

User interface design Course Introduction Minsoo Ryu Hanyang University 교과목정보 1 강좌명 블록체인구조와원리 수업연도 2019 년수업학기 1 학기 과목구분전공학수번호 BLC6001 학점 - 이론 - 실습 3-3-0 수업코드 33451 교과목정보 설강대학한양대학교설강학과블록체인융합학과 강의시간 월 18:00 ~ 21:00 (X) 월 18:30

More information

ICT À¶ÇÕÃÖÁ¾

ICT À¶ÇÕÃÖÁ¾ Ver. 2012 T TA-11104-SA 4 21 21 42 65 91 103 124 140 161 187 Ver. 2012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4 Ver. 2012 Ver. 2012 5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6 Ver. 2012 Ver. 2012 7 ICT Standardization

More information

1 전세계가주목하는블록체인 세계경제포럼 (WEF, 다보스포럼 ) 은 2016 년떠오르는 10 대기술중하나로 블록체인 (Block Chain) 선정 세계경제포럼은블록체인기술을 세계를바꿀기술 로평가 년까지전세계은행의 80% 가블록체인을도입할것으로예상

1 전세계가주목하는블록체인 세계경제포럼 (WEF, 다보스포럼 ) 은 2016 년떠오르는 10 대기술중하나로 블록체인 (Block Chain) 선정 세계경제포럼은블록체인기술을 세계를바꿀기술 로평가 년까지전세계은행의 80% 가블록체인을도입할것으로예상 이슈리포트 16-21 호 (11.30) 금융산업에서블록체인기술의현황과시사점 세계경제포럼 (WEF) 은블록체인기술을 세계를바꿀기술 로평가하며 2016 년떠오르는 10 대기술중하나로선정 JP 모건, 씨티그룹, 뱅크오브아메리카등 50 여개글로벌금융회사뿐아니라국내신한, 국민은행등국내은행들도세계최대블록체인컨소시엄인 R3CEV 에참여 블록체인 이란거래내역정보를중앙집중형서버에관리하는것이아니라모든참여자가정보를기록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참고 : 더블링크드리스트 노드는데이터와포인터를가지고포인터가다음노드의데이터부분을참조하면서 연결되는자료구조이며, 데이터검색시포인터로연결된노드를검색하여값을찾음 < 더블링크드리스트연결구조 > 구분인덱스 ( 데이터베이스 ) 더블링크드리스트 장점 단점 < 인덱스및더블링크드리스트방

참고 : 더블링크드리스트 노드는데이터와포인터를가지고포인터가다음노드의데이터부분을참조하면서 연결되는자료구조이며, 데이터검색시포인터로연결된노드를검색하여값을찾음 < 더블링크드리스트연결구조 > 구분인덱스 ( 데이터베이스 ) 더블링크드리스트 장점 단점 < 인덱스및더블링크드리스트방 보안연구부 -2015-029 블록체인및비트코인보안기술 ( 보안연구부보안기술팀 / 2015.11.23) 개요 블록체인 (BlockChain) 은보안성, 무결성을제공하는저장플랫폼으로써, 비트코인 (Bitcoin), 거래정보, 저작권관리등다양한서비스가출시되고있음 본보고서에서는블록체인의대표적인이용사례인비트코인을통해적용된주요보안기술에대해알아보고자함 블록체인 ( 개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8_01_블록체인.docx

Microsoft Word - 08_01_블록체인.docx 아이리포지식창고 기출심화 - 01 블록체인합의알고리즘 양경주정보관리기술사 (kjyang75@gmail.com) 블록체인의핵심기술, 합의알고리즘 Concept KeyWord ( 블록체인정의 ) - 제3의공인기관이나중개자개입없이투명하고안전한거래를가능하게하는분산되고, 개방된공동장부관리기술 ( 합의알고리즘정의 ) - P2P 네트워크와같이정보도달에시간차가있는네트워크에서참가자가하나의결과에대한합의를얻기위한알고리즘

More information

클라우드컴퓨팅 주요법령해설서 2017. 11. 목차 3... 5 I... 15 II... 39 1. 공공분야... 41 2. 금융분야... 71 3. 의료분야... 81 4. 교육분야... 95 5. 신산업등기타분야... 101 III... 109 요약문 5, 15 3, 1 16~ 18 15 11 16 4, 16 7,,, 5 16 5, 16 7~10,,,

More information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목재미래기업발굴및육성을위한 중장기사업방향제안 2017. 11.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16 2.1. 목재제품의종류 16 2.2. 국내목재산업현황 19 2.3.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33 Ⅲ. 목재미래기업의정의및분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WSA 10 주차 (18.09..) Ethereum 김도윤 (doyunism@gmail.com) 백서연구조합 (WSA: Whitepaper Study Alliance) Ethereum Scalability CryptoKitties, Ethereum Killer(DApp) Source : https://medium.com/@512jay/cryptokitties-5b5e2899267f/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354-437-4..

354-437-4.. 357 358 4.3% 5.1% 8.2% 6.2% 5.6% 6% 5% 5.3% 96.1% 85.2% 39.6% 50.8% 82.7% 86.7% 28.2% 8.0% 60.0% 60.4% 18,287 16,601 (%) 100 90 80 70 60 50 40 86.6% 80.0% 77.8% 57.6% 89.7% 78.4% 82.1% 59.0% 91.7% 91.4%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Service Clients Administrator 1. -Service 구성도 : ( 좌측참고 ) LB(LoadBlancer) 2. -Service 개요 ucloud Virtual Router F/W Monitoring 개념 특징 적용가능분야 Server, WAS, DB 로구성되어 web service 를클라우드환경에서제공하기위한 service architecture

More information

항목

항목 Cloud 컴퓨팅기반분산파일시스템개요 개발실 UPDATE : 2012. 11 18 INDEX 1. 가용성 2. 확장성 3. PrismFS 4. Q&A 2 가용성 3 Gmail 장애 2011년 2월 27일 34000명의 Gmail 사용자들이일어나보니메일, 주소록, 채팅기록등이사라진것을발견 2011년 2월 28일 스토리지소프트웨어업데이트를진행하는중 Bug로인해발생했다고공지

More information

consulting

consulting CONSULTING 전략 컨설팅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HELPING YOU ADOPT CLOUD. 클라우드로 가기로 결정했다면 누구와 함께 갈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믿을만한 파트너를 찾는다면 베스핀글로벌이 정답입니다. 전략 컨설팅 다양한 클라우드 공급자가 존재하고, 클라우드 공급자마다 다른 장단점을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오에스아이소프트코리아세미나세미나 201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2012 OSIsoft, LLC. LLC. PI Coresight and Mobility Presented by Daniel Kim REGIONAL 세미나 SEMINAR 세미나 2012 2012 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ment Perspective (주)아임굿은 빅데이터 기술력, 반응형웹 제작, 온라인마케팅 노하우를 겸비한 IT 솔루션개발 및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웹 정보를 수집하는 크롟링 시스템과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정보를 좀 더 가치있고 흥미로운 결과물로 변화하여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오정훈 ( 고려대국제대학원교수 ) 최근의세계화와정보화의바람은초융합 (superfusion), 초연결 (hyperconnectivity), 초지능 (superintelligence) 을특징으로하는제4차산업혁명을이끌었고, 이는기존의산업혁명에

오정훈 ( 고려대국제대학원교수 ) 최근의세계화와정보화의바람은초융합 (superfusion), 초연결 (hyperconnectivity), 초지능 (superintelligence) 을특징으로하는제4차산업혁명을이끌었고, 이는기존의산업혁명에 제 3 호 KU-GSIS Policy Brief 제 4 차산업혁명, 블록체인, 그리고암호화폐 오정훈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교수 2018. 8 오정훈 ( 고려대국제대학원교수 ) 최근의세계화와정보화의바람은초융합 (superfusion), 초연결 (hyperconnectivity), 초지능 (superintelligence) 을특징으로하는제4차산업혁명을이끌었고,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º 각 P 의게이트웨이는해당네트워크의마지막주소를사용한다. - P1 (210.220.10.1/26) 의게이트웨이 (5의 Fa0/0) : 210.220.10.63 /26 = 255.255.255.192 호스트비트수 : 32-26 = 6 비트 => = 64 그러므로 P1의 IP 210.220.10.1 중서브넷마스크에의거 26비트는변함이없고, 나머지 6비트가호스트비트로변하므로

More information

LTC 라이트코인명세서

LTC 라이트코인명세서 LTC 2017-10-27 라이트코인명세서 본명세서는회원님들의이해에도움이되고자작성한내용이며, 투자권유의의도는일절없음을안내드립니다. Index 1 개요 2 기술명세서 O ver view 2-1 라이트코인 (Litecoin) 이란? 2-2 기술적특징 2-3 관련웹사이트 3 시장명세서 3-1 라이트코인의유통구조 3-2 시장현황 3-3 해외라이트코인상장거래소및거래현황

More information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대학생 대상 CAMP 일정표 (6주, 12개 강의 + 6개 서비스) [강의] 1. 사업계획서 작성의 모든 것 (1/14(화) 오전 10시)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실무 지식과 유의해야 할 점들을 설명하고, 샘플 사업계획서들을 살펴봅니다. 2. 운명을 함께 할 공동창업자 및 초기 핵심멤버를 구하는데 고려해야 할 점들 (1/16(목) 오전 10시) 공동창업자와

More information

Industry Technology Polic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4 차산업혁명의기반기술, 블록체인방태웅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배경 01 블록체인기술 * 은초연결 (hyper-connectivity) 과초지능 (super intelligence) 으로정

Industry Technology Polic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4 차산업혁명의기반기술, 블록체인방태웅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배경 01 블록체인기술 * 은초연결 (hyper-connectivity) 과초지능 (super intelligence) 으로정 발행일 2018. 02. 12 발행처융합연구정책센터 2018 FEBRUARY vol.108 Technology Industry Policy 4 차산업혁명의기반기술, 블록체인 김보림방태웅 융합연구정책센터 Industry Technology Polic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4 차산업혁명의기반기술, 블록체인방태웅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배경 01 블록체인기술

More information

서현수

서현수 Introduction to TIZEN SDK UI Builder S-Core 서현수 2015.10.28 CONTENTS TIZEN APP 이란? TIZEN SDK UI Builder 소개 TIZEN APP 개발방법 UI Builder 기능 UI Builder 사용방법 실전, TIZEN APP 개발시작하기 마침 TIZEN APP? TIZEN APP 이란? Mobile,

More information

ㅇ ㅇ

ㅇ ㅇ ㅇ ㅇ ㅇ 1 ㆍ 2 3 4 ㅇ 1 ㆍ 2 3 ㅇ 1 2 ㆍ ㅇ 1 2 3 ㆍ 4 ㆍ 5 6 ㅇ ㆍ ㆍ 1 2 ㆍ 3 4 5 ㅇ 1 2 3 ㅇ 1 2 3 ㅇ ㅇ ㅇ 붙임 7 대추진전략및 27 개세부추진과제 제 5 차국가공간정보정책기본계획 (2013~2017) 2013. 10 국토교통부 : 2013 2017 차 례 제 1 장창조사회를견인하는국가공간정보정책

More information

[Brochure] KOR_TunA

[Brochure] KOR_TunA LG CNS LG CNS APM (TunA) LG CNS APM (TunA)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개선을 위한 직관적이고 심플한 APM 솔루션 APM 이란?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란? 사용자 관점 그리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관리 체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속한 장애 지점 파악 /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1.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은말그대로블록단위의데이터를체인형태로연결해서보관하는형태로저장하는 형태를말한다, 중앙화된서버가없이분산화된 P2P 기반의네트워크에서각참여자 ( 노드 ) 들이 저장하는것에가장큰특징이있다. 현재컴퓨터시스템에서가장대중적인서비스형태는서버-클라이언트모델이다.

1.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은말그대로블록단위의데이터를체인형태로연결해서보관하는형태로저장하는 형태를말한다, 중앙화된서버가없이분산화된 P2P 기반의네트워크에서각참여자 ( 노드 ) 들이 저장하는것에가장큰특징이있다. 현재컴퓨터시스템에서가장대중적인서비스형태는서버-클라이언트모델이다. 제휴보고서 2017.07.12 Issue&Trend 4 차산업혁명시대의핵심기술, 블록체인 BC 카드핀테크개발팀이지호팀장 ( jihoyi@bccard.com ) 2017년 6월대표적인블록체인어플리케이션인비트코인의 1비트코인의가치가 2500달러를돌파하여역대최고치를갱신했다. 7년전인 2010년에 10,000 비트코인으로라지사이즈피자 2개를주문하면서시작한최초거래이후비트코인의가치는엄청난속도로높아져왔으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 넋두리 * 요즘고민이많습니다. 먼쓸리수익률도그중하나입니다. 누적수익률은아직좋지만최근성적은좋지않습니다. 8월에이어 9월에도졌습니다. 실적이좋아도, 충분히조정받아저평가상태여도주가가부진합니다. 버팀목이던국민연금은국내주식을더매수하긴어려운상태이고, 자산운용사들도사정이좋지않습니다. 견제가필요한주식시장에서외국인영향력이커졌습니다. 롱-숏전략이잘먹히죠. 후배들과같이만들어가는먼쓸리지만책임은제게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최근 블로그

최근 블로그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6, No.2, December (2017), pp. 67-73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12.06 블록체인기반의게임및디지털콘텐츠유통시스템설계 Design

More information

01 들어가는말 블록체인에대한관심이뜨겁다. 국내외를막론하고각종금융기관및미디어의신년계획과전망에빠지지않고등장했다. 핀테크나빅데이터같은산업적개념이아닌, 언뜻난해해보이는기반기술을통칭하는용어가이토록빠르게확산되고회자되었던사례가있었나궁금할정도다. 다만커진관심만큼그것에대한오해내지는모

01 들어가는말 블록체인에대한관심이뜨겁다. 국내외를막론하고각종금융기관및미디어의신년계획과전망에빠지지않고등장했다. 핀테크나빅데이터같은산업적개념이아닌, 언뜻난해해보이는기반기술을통칭하는용어가이토록빠르게확산되고회자되었던사례가있었나궁금할정도다. 다만커진관심만큼그것에대한오해내지는모 Block Chain Primer 블록체인의기술적이해및도입을위한첫걸음 02 03 05 06 08 11 들어가는말 블록체인이란무엇인가 왜블록체인을도입하는가 블록체인의종류와구분 블록체인상의거래기록및확정메커니즘 블록체인도입을위한사전검토와설계체크리스트 01 들어가는말 블록체인에대한관심이뜨겁다. 국내외를막론하고각종금융기관및미디어의신년계획과전망에빠지지않고등장했다. 핀테크나빅데이터같은산업적개념이아닌,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메뉴얼41페이지-2

메뉴얼41페이지-2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성장관리 솔루션 스마트빌 플러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금융정보 자동수집을 위하여 인증서이름, 아이디,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통합 자동 수집 금융정보 통합 자동수집을 실행합니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More information

공정한합의알고리즘 : deb 합의알고리즘 (A fair consensus algorithm : deb consensus algorithm) 목차 1. 개요 2. 합의알고리즘의공정성 3. deb 합의알고리즘 4. 공정한노드의역할및신뢰성검증 5. 성능 6. deb 합의알고

공정한합의알고리즘 : deb 합의알고리즘 (A fair consensus algorithm : deb consensus algorithm) 목차 1. 개요 2. 합의알고리즘의공정성 3. deb 합의알고리즘 4. 공정한노드의역할및신뢰성검증 5. 성능 6. deb 합의알고 공정한합의알고리즘 : deb 합의알고리즘 (A fair consensus algorithm : deb consensus algorithm) 목차 1. 개요 2. 합의알고리즘의공정성 3. deb 합의알고리즘 4. 공정한노드의역할및신뢰성검증 5. 성능 6. deb 합의알고리즘특성 7. 결론 1. 개요 2008년분산원장 (distributed ledger) 개념과합의알고리즘인작업증명

More information

gdac-token-whitepaper-full-version-v1.2

gdac-token-whitepaper-full-version-v1.2 지닥 거래소 토큰(GT) 백서 GT White Paper: The Origin (Full version) Issue date 2018.12.05 Publisher GDAC Index 1. GDAC 거래소의 비전 2. GT(GDAC Token) 2.A. 기존 거래소 토큰의 한계점 2.B. GT가 추구하는 구조 3. GT 소개 3.A. 마이닝 플랫폼 3.B. 사용성

More information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1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u 열거형 : 대소, 위치등의관계에대해설명 u 교차형 : 중복, 합동, 복합, 공동등의관계에대해설명 설명도, 대소관계도, 제휴관계도,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SIMATIC S7 Siemens AG 2004. All rights reserved. Date: 22.03.2006 File: PRO1_17E.1 차례... 2 심벌리스트... 3 Ch3 Ex2: 프로젝트생성...... 4 Ch3 Ex3: S7 프로그램삽입... 5 Ch3 Ex4: 표준라이브러리에서블록복사... 6 Ch4 Ex1: 실제구성을 PG 로업로드하고이름변경......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W7_Business_ 제품설계

W7_Business_ 제품설계 6가지 테마와 24단계 창업 프로그램 벤처창업 (START-UP) Week 7: 스타트업 바이블 Step 20, 21, 22, 23 ; 어떤 과정을 거쳐 제품을 기획하고 설계할까? Hansoo Kim, Ph.D YUST MIS / E-Biz Research Center / BNC ?????,!????,? (Linchpin,, )?? ),, SASA : :,,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B42C1F6BDC4BAF1C5B8B9CE5F32303133313132315FBAF1C6AEC4DAC0CEC0C720C0CCC7D8BFCD20C0FCB8C1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B42C1F6BDC4BAF1C5B8B9CE5F32303133313132315FBAF1C6AEC4DAC0CEC0C720C0CCC7D8BFCD20C0FCB8C12E646F63> 2013. 11. 21 (13-122호) : 비트코인(Bitcoin)의 이해와 전망 비트코인이란? 비트코인의 개발 및 성장 비트코인의 사례 및 사용처 비트코인에 대한 우려와 대중화 가능성 비트코인(Bitcoin)은 가상 화폐 시스템이자 새로운 화폐로, 사용자가 수요/공급의 주체가 된다 는 점에서 중앙정부의 통제를 받는 기존 실물 화폐와 차별화된다. 세계 온라인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41-4....

41-4.... ISSN 1016-9288 제41권 4호 2014년 4월호 제 4 1 권 제 4 호 ( ) 2 0 1 4 년 4 월 차 세 대 컴 퓨 팅 보 안 기 술 The Magazine of the IEIE 차세대 컴퓨팅 보안기술 vol.41. no.4 새롭게 진화하는 위협의 패러다임 - 지능형 지속 위협(APT)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 악성 프로그램 대응전략 차세대

More information

자유소프트웨어운동과 GNU 의시작 (The Free Software Movement & the Creation of GNU) 소프트웨어를만들어돈을많이벌거나스스로만족할수있지만, 결국내커리어에끝에선내가만든소프트웨어가사람들을분리시키고세상을더나은 프로젝트의탄생을야기했다. 20

자유소프트웨어운동과 GNU 의시작 (The Free Software Movement & the Creation of GNU) 소프트웨어를만들어돈을많이벌거나스스로만족할수있지만, 결국내커리어에끝에선내가만든소프트웨어가사람들을분리시키고세상을더나은 프로젝트의탄생을야기했다. 20 Sora: The Community-Embedded Token Jason Fang Jason@soratoken.com First Version: January 6, 2018 초록 (Abstract) 첫번째자유소프트웨어운동 (Free software movement) 을야기한 GNU 의창시자리차드스톨만 (Richard Stallman) 은오픈소스소프트웨어커뮤니티를하나로모으는비영리단체인리눅스재단

More information

01 01NEAR

01 01NEAR Monthly Report 2015.02 & FUTURE 현상에서미래를보다 ECONOMY 한국, 1천역직구저가항공연말정산 Vol.01 Monthly Report 2015.01 빅데이터분석을통한미래예측및대응사례 SOCIETY 의정부시화재어린이집폭행사이버대학교크림빵뺑소니 TECHNOLOGY 자율주행차북셀프핀테크바이어스랩 CONTENTS 01 08 17 NEAR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매쉬업코리아2008 컨퍼런스 Microsoft Windows Live Service Open API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플랫폼 사업 본부 / 차세대 웹 팀 김대우 (http://www.uxkorea.net 준서아빠 블로그) Agenda Microsoft의 매쉬업코리아2008 특전 Windows Live Service 소개 Windows Live Service

More information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Industry Insight 인사이드 블루투스 자동차와 블루투스의 공존법칙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는 법률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블루투스(Bluetooth) 기반의 핸즈프리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이에 대한 확실한 대안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차기 무선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에 관해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글 윤 범 진 기자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6.pptx

Microsoft PowerPoint - 6.pptx DB 암호화업데이트 2011. 3. 15 KIM SUNGJIN ( 주 ) 비에이솔루션즈 1 IBM iseries 암호화구현방안 목차 목 차 정부시책및방향 제정안특이사항 기술적보호조치기준고시 암호화구현방안 암호화적용구조 DB 암호화 Performance Test 결과 암호화적용구조제안 [ 하이브리드방식 ] 2 IBM iseries 암호화구현방안 정부시책및방향

More information

마켓온_제품소개서_20131111.key

마켓온_제품소개서_20131111.key 제품소개서 Your Expert Business Partner. CMS. Mobile. Enterprise System. 패스트스퀘어 시스템 마켓온 SNS 2013. 11. 11 Contents 1. 솔루션 개요 2. 솔루션 특징 3. 솔루션 주요기능 4. 솔루션 구성 마켓온 - 솔루션 개요 솔루션 개요 기업을 위한 유연하고 편리한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마켓온은

More information

CSG_keynote_KO copy.key

CSG_keynote_KO copy.key 101. 3 Shutterstock 4 Shutterstock 5 Shutterstock? 6? 10 What To Create 10 Ways to Find Trends and Inspiration 12 15 17 :. 21 24 Shutterstock 26 29 -. 31 Shutterstock : 36 " " 37! 39 41 45 46 47 49 Copyright

More inform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3, March (2019), pp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3, March (2019), pp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3, March (2019), pp. 769-776 http://dx.doi.org/10.21742/ajmahs.2019.03.72 에너지프로슈머를위한블록체인기반에너지거래모델 김수곤

More information

월간 2016. 03 CONTENTS 3 EXPERT COLUMN 영화 점퍼 와 트로이목마 4 SPECIAL REPORT 패치 관리의 한계와 AhnLab Patch Management 핵심은 패치 관리, 왜? 8 HOT ISSUE 2016년에 챙겨봐야 할 개인정보보호

월간 2016. 03 CONTENTS 3 EXPERT COLUMN 영화 점퍼 와 트로이목마 4 SPECIAL REPORT 패치 관리의 한계와 AhnLab Patch Management 핵심은 패치 관리, 왜? 8 HOT ISSUE 2016년에 챙겨봐야 할 개인정보보호 안랩 온라인 보안 매거진 2016. 03 Patch Management System 월간 2016. 03 CONTENTS 3 EXPERT COLUMN 영화 점퍼 와 트로이목마 4 SPECIAL REPORT 패치 관리의 한계와 AhnLab Patch Management 핵심은 패치 관리, 왜? 8 HOT ISSUE 2016년에 챙겨봐야 할 개인정보보호 법령 사항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더리움을통해본, Smart Contract 기반의금융업혁신모델 [ 요약문 ] 금융 IT 동향특별기고 2 0 1 7. 1. 3 금융 I T L a b 김세형수석컨설턴트 sehyoung.kim@samsung.com 박대현주임컨설턴트 d0930.park@samsung.com 1. 블록체인플랫폼, 이더리움의탄생과진화 이더리움은무엇인가? 이더리움 (Ethereum)

More information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2018/09/28 03:56 1/2 목차... 1 인증서 확인... 1 인증서 종류와 확인... 4 RHEVM CA... 5 FQDN 개인 인증서... 5 레드햇 인증서 - 코드 서명 인증서... 6 호스트 인증... 7 참고사항... 8 관련링크... 8 AllThatLinux! - http://allthatlinux.com/dokuwiki/ rhev_2.2_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 2 -

- 2 - '14 년도제품안전기술기반조성사업과제수요조사제안서 - 2 - [ 별첨 1] 과제명작성가이드라인 산업기술혁신기술개발사업과제명작성가이드라인 1. 기본방향 - 3 - 2. 가이드라인 - 4 - [ 별첨 2] 산업기술분류표 / / / 100101 100601 / 100102 / 100602 100103 100603 / 100104 / 100604 100105

More information

<464B4949B8AEC6F7C6AE2DC0AFBAF1C4F5C5CDBDBABBEABEF7C8AD28C3D6C1BE5FBCD5BFACB1B8BFF8BCF6C1A4292E687770>

<464B4949B8AEC6F7C6AE2DC0AFBAF1C4F5C5CDBDBABBEABEF7C8AD28C3D6C1BE5FBCD5BFACB1B8BFF8BCF6C1A4292E687770> 국내 유비쿼터스 사업추진 현황 본 보고서의 내용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TEL: 780-0204 FAX: 782-1266 E-mail: minbp@fkii.org lhj280@fkii.org 목 차 - 3 - 표/그림 목차 - 4 - - 1 - - 2 - - 3 - - 4 - 1) 유비쿼터스 컴퓨팅프론티어사업단 조위덕 단장

More information

이베이를 활용한 B2C 마케팅_한국무역

이베이를 활용한 B2C 마케팅_한국무역 [2015. 09. 18] ebay 를 활용한 B2C 마케팅 목차 1. Why global B2C e-commerce 2. ebay 마켓플레이스의 특징 3. ebay 플랫폼을 활용한 CBT 소개 4. ebay CBT 비즈니스의 장점 5. EBAY CBT 비즈니스의 성공요소 WHY GLOBAL B2C E-COMMERCE? B2C 전자상거래 마켓플레이스에 관심을

More information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FastTrack 1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5 11 2 FASTTRACK 소개 디지털 혁신은 여기서 시작합니다. Microsoft FastTrack은 Microsoft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고객이 신속하게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도록 돕는 고객 성공 서비스입니다.

More information

맘톡광고소개서

맘톡광고소개서 2019. 04 맘톡광고소개서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 3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 4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0 ~7 2015. 11 구분임신 -12개월 12-24개월 25-36개월 주요내용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Contents 3 2016 4 2016 5 2016 6 2016 7 2016 8 2016 9 2016 10 2016 11 2016 12 2016 13 2016 14 2016 15 2016 16 2016 17 2016 18 2016 19 2016 20 2016 21 2016 22 2016 23 2016 24 2016 25 2016 26 2016 27 201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Example 3.1 Files 3.2 Source code 3.3 Exploit flow

More information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ios 3.0 이상 - 콘텐츠형식 : MP4 (H264,AAC ), MP3 * 디바이스별해상도,

More information

게시판 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

게시판 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 오픈 API 2014. 11-1 - 목 차 1. 스팸지수측정요청프로토콜 3 1.1 스팸지수측정요청프로토콜개요 3 1.2 스팸지수측정요청방법 3 2. 게시판스팸차단도구오픈 API 활용 5 2.1 PHP 5 2.1.1 차단도구오픈 API 적용방법 5 2.1.2 차단도구오픈 API 스팸지수측정요청 5 2.1.3 차단도구오픈 API 스팸지수측정결과값 5 2.2 JSP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4 차산업혁명에따른외국인투자유치정책의재편방향 ( 산업연구원 ) 2018 년 1 월 22 일 [ 제 140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블록체인의시장규모 - 2 -

블록체인의시장규모 - 2 - 목차 블록체인의시장규모 블록체인의정의와이해 블록체인의적용분야 비트코인시장현황 블록체인의경제적효과 블록체인의디지털콘텐츠활용방안 결론및시사점 블록체인의시장규모 - 2 - 블록체인의정의와이해 < 블록체인의작동원리 > < 기존거래방식과블록체인방식비교 >, - 3 - 요소 분산성 확장성 특징 신뢰된제 3 자없이분산형네트워크 (P2P) 환경에서거래가능 중앙집중형시스템운영,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특집 한국스포츠산업의 전망과 과제 Special Theme 스포츠산업의 변신은 경제발전, parse@snut.ac.kr..... 16 SPORT SCIENCE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라틴 아메리카 5% 아시아 19% 유럽 중동아프리카 35% 세계 스포츠 시장 지역별 수입 북미 41%

More information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Fuji Xerox 장비와의호환성 v1.0 7 July, 2015 머리말 Microsoft 는 Windows 10 이 Windows 자동업데이트기능을통해예약되어질수있다고 6 월 1 일발표했다. 고객들은 윈도우 10 공지알림을받기 를표시하는새로운아이콘을알아차릴수있습니다. Fuji Xerox 는 Microsoft 에서가장최신운영시스템인 Windows

More information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2010-07-28 작성자 김학준 최종수정일 2010-07-28 문서번호 20100728_01_khj 재개정이력 일자내용수정인버전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