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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中東硏究 2014 년제 33 권 1 호,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 1) 이희열 ** 정장호 *** 목차 Ⅰ. 서론 Ⅱ. 이슬람교와종파 Ⅲ. 이슬람의전통과샤리아의해석 Ⅳ. 할랄의전세계표준에대한이슈와표준화의문제점 1. 국제적기준의결여 2. 인증기관의혼재와법규정의미비 3. 정부개입의증가및인증에대한경직성과비효율성 Ⅴ. 할랄인증의일방성및할랄산업에대한도전 Ⅵ. 할랄표준과과학적문제점 Ⅶ. 결론 * 본연구는농림축산식품부한식세계화용역연구사업의연구비지원에의해수행되었으며이에감사드립니다. ** 주저자, 세종사이버대학교외식창업프랜차이즈과조교수 *** 교신저자, 세종대학교조리외식경영학과부교수

2 102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Abstract> Halal Certification and Our Challenge to Reinforce Its System Lee, Hee-Yul (Sejong Cyber University) Chung, Chang-Ho (Sejong University) The Halal industry has emerged as an important sector for Korean Food, Pharmaceutical, Cosmetic, and other exporting industries. Many companies are trying to receive Halal certification from certified Muslim organizations, and that number continues to rise. Although there are a variety of authorities that issue certification, they have different standards, and an international standard for Halal certification has not yet been set. This results in a variety of conflicts regarding regulations in importing and exporting. In this study, the following issues will be discussed: 1) Why Islamic countries are struggling to establish a domestic and international standard for Halal certification? 2) Due to the difficulties of setting these standards, how will these different certification standards affect the related exporter s products in international trade? And, what impact could this have on Korean companies? 3) Suggestions for promoting Halal trading including increasing exports of Korean food products, and exports in other related industries. Key Words: Halal food, Halal Standard, Halal Science, Muslim food, Halal Industry

3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103 Ⅰ. 서론 할랄 (Halal) 이란 허용되는 (permissible) 이라는아랍어로이슬람법 (Islamic Shariah Law) 에의해허가된것을뜻한다 (Lada, Tanakinjal, & Amin, 2009). 음식과연관하면이는이슬람법에의거하여소비가허용된음식을뜻한다. 이러한할랄은단지음식만을의미하지않으며우리의생활과연관된의복, 비즈니스, 직업, 금융, 투자등과관련된모든사항들을포함하고있다 (CAP, 2006). 이러한할랄에대한정의는무슬림들사이에서일반적으로동의하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할랄에대한세부적인정의는할랄의종파및각학파별로차이가존재하며, 이러한차이는할랄의세계적인표준을제정하는데있어걸림돌로작용하고있는실정이다. 산업에종사하는전문가들은할랄표준의적용에있어통일성을가지고있지않는것에대한영향을잘이해하고있으며, World Halal Forum 의의장인 Khairy Jamaluddin 에따르면, 할랄제품에대한전세계적인수요가있음에도불구하고왜할랄산업이빠르게성장하지못하고있는가에대한이유중하나는 할랄표준에대한합의가없기때문이다 라고주장하였다 (Wan-Hassan, 2007). 전세계할랄표준도입의필요성은현재할랄산업에서가장중요하며, 아울러도입에대한압박도가중되고있는실정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무슬림들사이에서일반적으로동의하고있는할랄의정의는현재까지산업에적용할경우심각한차이를볼수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이슬람이왜할랄인증에대한표준의제정에어려움을겪고있으며이러한표준제정의어려움으로인한각국의다른인증기준이수출국및수출기업에어떤영향을미치고있으며, 이에따라이슬람국가에제품을수출하고자하는기업들에미칠수있는영향들에대하여알아봄으로써향후어떤방향으로우리나라가대처해야하는가에대한정책적방향을제시하고자한다.

4 104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Ⅱ. 이슬람교와종파 먼저할랄을이해하기위해서는이슬람에대한이해가필요하다. 이슬ا لا س لام) 람교 al-islām) 는무함마드의가르침을기초로하는단일신종교로세계 5대종교의하나이며, " 이슬람 " 이란뜻은 " 복종 순종 " 이란뜻으로, 무슬림 (Muslim) 은신에게복종하는자를의미한다 (Hofmann and Dittrich, 2007; Ataullah, 1997). 이슬람교의경전은쿠란 (Quran : 코란 ) 이며, 이는예언자무함마드가천사지브릴 ( 아랍어 : (جبريل 로부터받은알라의말을기록한것이라고한다 ( 두산세계백과 ). 이슬람은단순히종교로서가아니라삶의방식이다. 이슬람은이슬람 (Islam) 과이만 (Iman : faith ), 이산 (Ihsan : perfection or excellence ) 의세가지중요한관점을가지고있다. 아울러이슬람은모든무슬림이반드시실행해야할다섯가지중요한지주로구성되어있으며이는첫째, 알라이외의신은없다는것을입증 (syahadah) 하는것과무하마드 (Muhammad) 는알라의마지막사자 (Messenger) 이다. 둘째, 하루에 5 번을기도하는것, 셋째, Zakat( 자신을깨끗하고신성하게하기위하여부의일부 ( 자신의연간소득의 2.5%) 를다른사람에게자선하는것 ) 를행하는것, 넷째, 라마단에금식과금욕 ( 한달동안일출부터일몰까지음식및음료의섭취와성행위를금함 ) 을하고마지막으로만약가능하다면하즈 (hajj: 순례 ) 를행할것을반드시실행해야할요소로규정하고있다 (Laderlah, Rahman, Awang, & Man, 2011; Bonne and Verbeke, 2008). 이슬람을믿는무슬림 (muslim) 들은 140여개국가에흩어져살고있으며, 2010 년무슬림은전세계에약 16억명정도가있는것으로추산되고있다. 이는전세계인구 69억명의약 23.2% 가무슬림이라고할수있으며, 이중 61% 이상이아시아-태평양지역에, 약 20% 가중동과북아프리카에 (Pew Research Centre, 2012) 살고있다. 아시아에서무슬림인구가많은 10개국가중 5개국가는인도네시아 (2억9 백만명 ), 인도 (1 억7천6백만명 ), 파키스탄 (1억6천7백만명 ), 방글라데시 (1억3천3백만명 ), 이란 (7천4 백만명 ) 으로아시아에있으며, 3개국가는북아프리카 ( 이집트, 알제리, 모로코 ) 에, 1개국가는유럽 ( 터키 ) 에, 나머지 1개국가는

5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105 사하라이남의아프리카 ( 나이지리아 ) 에위치하고있다. 아울러러시아와중국그리고미국에도상당수의무슬림들이거주하고있는것으로나타나있다. 또한전세계무슬림인구는 2030 년에 2010 년대비약35% 성장한 22억명으로예상된다 (Jafari and Scott, 2014). 이러한이슬람은세계인구의 33% 인기독교다음으로신도수가많은종교이다. 그러나기독교를가톨릭과프로테스탄트로나누어볼때에는무슬림인구가세계 1위이다. 이국가들은현대세계에서이슬람문화권, 즉무슬림움마 (ummah, 공동체 ) 를형성하고있으며 (Danny, 1975; Saunders, 2008), 이슬람문화권의범위는서아시아를중심으로하여동쪽으로는중앙아시아를거쳐중국과동남아시아까지, 서쪽으로는아프리카북서부의끝까지이른다. 이지역은이슬람역사에서아랍어로다르알이슬람 ( 이슬람영역 ) 이라고불려온지역으로오늘날의이슬람세계또는이슬람권을말한다 ( 이희열 & 이선경, 2013). < 표 1> 전세계무슬림인구 ( 무슬림 100 만명이상국가 ) 예상무슬림인구 (2014) ( 천명 ) 무슬림인구비율 (%) 전세계인구중무슬림비율 예상무슬림인구 (2014) ( 천명 ) 무슬림인구비율 (%) 전세계인구중무슬림비율 아시아-태평양지역 1,019, % 튀니지 10, % 아프가니스탄 31, % 아랍에미리트 4, % 아제르바이잔 9, % 예맨 25, % 방글라데쉬 148, 사하라-이남아 9.03% 프리카 266, % 버마 ( 미얀마 ) 2, % 베닌 2, % 중국 24, % 부르키나파소 11, % 인도 165, % 카메룬 4, % 인도네시아 202, % 차드 6, % 이란 80, % 에리트리아 2, % 카자흐스탄 12, % 에티오피아 32, % 키르키즈스탄 4, % 잠비아 1, % 말레이시아 18, % 가나 4, % 네팔 1, % 기니 9, % 파키스탄 189, % 아이보리코스트 8, % 필리핀 5, % 케냐 4, % 스리랑카 1, % 말라위 2, % 타지키스탄 7, % 말리 15, % 태국 3, % 모리타니아 3, %

6 106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터키 81, % 모잠비크 4, % 투르크메니스탄 4, % 니제르 13, % 우즈베키스탄 25, % 나이지리아 89, % 중동-북아프리카 318, % 세네갈 12, % 알제리 38, % 시에라리온 3, % 이집트 78, % 소말리아 10, % 이라크 32, % 탄자니아 17, % 이스라엘 1, % 우간다 4, % 요르단 7, % 유럽 31, % 쿠웨이트 2, % 알바니아 1, % 레바논 3, 보스니아-헤르 0.19% 체코비나 1, % 리비아 6, % 프랑스 3, % 모로코 32, % 독일 2, % 오만 2, % 코소보 1, % 팔레스타인 4,173 ~ % 러시아 16, % 카타르 1, % 영국 2, % 사우디아라비아 26, % 아메리카 4, % 수단 25, % 미국 1, % 시리아 15, % 전세계 1,647, % 출처 : CIA World Factsheet (2014 년 ), (Jafari & Scott 2014) 자료를바탕으로업데이트함 이슬람의대표적인종파로는사우디아라비아가대표하는순니 (Sunni) 파와이란이대표하는쉬아 (Shia) 파로불리는양대그룹으로크게나눌수있으며, 수니파는전체무슬림인구의 80-90% 를, 쉬아파는 10-20% 를차지한다 (CIA, 2014). 이외에소수파로이바디 (Ibadi) 파가있다. 이바디파의경우오만에유일하게존재하며인구는약275만명정도이다 (Hoffmann, 2004). 쉬아파의대표적인나라는이란으로전체국민의 90% 이상을차지하고있으며, 레바논, 시리아, 예멘,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의동부그리고파키스탄에도상당수의쉬아파가존재하고있다 (Treaty; 손태우, 3013). 순니이슬람내에서샤리아 (Shariah) 의법전화는주로아부하니파 (Abu Hanifa), 말라크이븐아나스 (Malak ibn Anas), 무함마드이븐이드리스알-샤피 (Muhammad ibn Idris al-shafi) 와아흐마드한발 (Ahmad Hanbal) 등, 4명의법학자에의하여이루어졌으며 (Rahman, 2007), 이들법학자를중심으로 4개의학파, 즉하나피 (Hanafi), 말리키

7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107 (Maliki), 샤피 (Shafi i), 및한발리 (Hanbali) 학파가창설되었으며, 순니파학파의경우하나피가순니파의다수파이다. 쉬아파는예언자에게구현되어있던영적권위가맨처음알리에게전해졌고, 그를통해다시그의부인파티마와이맘들에게전해졌다고믿는다. 쉬아파내에서도어느계보를따라야할지를두고의견이분분하며, 이에따라자이디파, 십이인파, 칠인파등으로종파가분리되어있다 (Denny, 2005) < 그림 1> 이슬람학파별분포도 Source : International Halal Integrity Alliance, (2011) Ⅲ. 이슬람의전통과샤리아의해석 이슬람지식은 꾸란 (Quran: ( القرا ن 을바탕으로하고있다. 무슬림들은신이예언자무함마드를통해인간에게계시한구절을모아놓은것이곧 꾸란 이라고믿었다 (Denny, 1994 ; Weeramantry, 1988 ; Lombardi, 1998). 이슬람지식의두번째원천은 순나 (Sunnah) 로예언자의 관례 또는 관행 을나타내며, 이슬람예언자무함마드의전통과실천으로간주되고있고, 예언자의순나 (Sunnah) 는예언자무함마드의실천의추종자

8 108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들과여러이슬람지도자들을통하여확산되었다 (Rehman, 2005). 순나의개념은예언자무함마드의탄생오래전부터유행되었었으며, 현대아랍사회에의하여활발하게실천되고있다. 예언자무함마드의순나의적용과그의특성을유지하는동안더욱심오한정신적, 종교적의미를받아들였다 (Rehman, 2007). 아울러 순나 를구체적으로설명한것이 하디스 이다. 지식 (ilm: 일름 ) 을가진학자를가리키는울라마 (Ulama) 는이슬람권의모든지역에존재하였으며, 이슬람법체계를발전시키는데주도적인역할을했다. 이들은 꾸란 을바탕으로모든문제에적용될법규들과일반적인원리원칙들을세워나갔다. 그리고 꾸란 에서도명확히다루고있지않은문제는 하디스 에서해답을찾았다. 따라서샤리아의기본체계는이두가지에근간을둔명백한의무와금지사항들로이루어져있음을알수있다. 꾸란 과 하디스 의가르침은무슬림의일상생활을규정짓는법안에녹아있었으며, 이를흔히 샤리아 (Sharia) 라고불렀다. 샤리아 는원래아랍어로 물로인도하는길 이라는의미로삶의근본에이르는길을가리키며, 꾸란 에는인간이따라야할길, 즉 샤리아 가있다고하는구절이나온다. 즉이용어는신이계시하고정한진리로서사용되고있다 ( 손태우, 2013). 이러한샤리아의첫번째역할은무슬림이무엇을믿어야하고, 종교의식을통해자신들의믿음을어떻게표현하는지를규정하는것이며, 두번째로샤리아는유럽법률가운데민법과상법, 형법, 사법등을총망라하고있었다 (Robinson, 2013) 아울러샤리아는무슬림들이살아가면서제기되는모든문제의해답을자신이지지하는학파의피끄 (figh: 이슬람법학또는율법학 ) 학자와매뉴얼에서찾으려고하였다. 따라서샤리아의해석여부는어느학파에따르느냐에달려있으므로샤리아의학파, 즉교리에대한연구는샤리아법원과항상관련되어있다 (Robinson, 2013). 샤리아 (Shariah) 는보통이슬람법으로번역되고있으며, 따라야할길을의미하는아랍어로이슬람법으로알려진다수의법적권고 ( 명령 ) 의하나로간주된다 (Rahman, 1984). 만약 꾸란 과 순나 에서구체적인답변을찾지못할경우, 무슬림법학자는의사결정을하는데있어유사한상황을찾거나이즈마 (Ijma) 와끼야스 (qiyas) 를포함한보조적인자료에

9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109 의존하는절차를통하여결정을하고자하였다 (Mir-Hosseni, 1999). 샤리아는유추인끼야스 (Qiyas) 와무슬림학자들사이의의견의합의인이즈마 (Ijmaa), 독립적법제상의추론인이즈티하드 (Ijtihad) 를포함한다른원칙들에의하여보완되어진다. 유추 (Qiyas) 는추론 (Ijtihad) 의제한된형태이며, 추론은유추에의하여이루어진다. 유추 (Qiyas) 는판결의기반이된속성 ( 이유또는근거 ) 의유사성때문에하나의사례가또다른사례의판결타당성을수립하는것으로정의된다 (An-Na im, 1996). 샤리아법의네번째근원인이즈마 (Ijmaa) 는다양한이슬람문제에대하여배운법관또는이슬람학자 (Muftis) 들에의하여받아들여진결정이합의에도달하거나예언자의동료들의의견의일치로서정의할수있다 (Shaban, 1979). 다섯번째근원은이즈티하드 (Ijtihad) 이다. 아랍어인이즈티하드의의미는 부단히노력하는그리고법적으로는사람이스스로의판결에이르기위한노력과훈련 을의미한다 (An-Na im, 1996). 좀더엄밀히말하면, 이즈티하드는꾸란과순나에언급되지않았을때, 답변을제공하기위하여독립적, 법률적추론을훈련으로간주된다. 넓은의미에서그것은꾸란문장의해석과실제의상황에서적용, 샤리아법의정교화와설명에서인간의이성을이용하는것이다 (Mashhour, 2005). 이러한이슬람의행위에대한다양한해석은이슬람학자들의모임인파트와 (fatwa) 에의하여결정될수있으며이러한파트와의결정은다양한종파및학파에의하여다르게결정될수있다. 따라서전세계 16억이넘는무슬림이있음에도불구하고몇몇일반적인가치들과신념, 가치체계의규칙, 그들의사회경제, 정치적그리고사회적본질들이매우차이가있을수있으며, 이러한변형들은다른관행과다른해석, 다른이슬람이되게하였다. 종교는윤리와도덕적지침을사회에제공하지만그것의정치적, 사회경제적, 조건들, 문화와역사적지각에따라이를해석하고적용하는사회에달려있으며 (Mashhour, 2005), 비록무슬림학자들이대부분의사항들에동의하고있다하더라도. 이슬람법체계는규정과법규의다른해석에대하여고려할수있을만큼의여지를남겨놓았다 (Azami, 1992). 이러한다양성의인정이이슬람이수세기에걸쳐다양한국가들에적응하며기본적인체계를유지시킬수있는원동력으로작용할수있었던반면, 이러한동일사안에대하여다른해석이가능하도록

10 110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하고있는점은전세계할랄의표준화를막는주요한원인이되고있다고할수있다. Ⅳ. 할랄의전세계표준에대한이슈와표준화의문제점 1. 국제적기준의결여 할랄제품에대한수요가전세계적으로증가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할랄산업이빠르게성장하지못하는대표적이유로첫째, 현재할랄인증은이슬람의종파에따라할랄의기준이상이하기때문에국제적으로통일된기준이없다는점이다. 아울러한국가내에서도순니파와쉬아파가공존하는국가가있으며, 이러한경우, 지역에따라, 종파에따라, 여러개의인증기관이존재할수있으며, 이들인증기관들은각각다른 fatwa( 이슬람학자들의이슬람의법규에대한법률적의견 ) 의해석에따라할랄인증기준도각기상이하게이루어지고있다. 또한이들기관들은동물사육, 도축방법, 포장, 물류및기타사항들에대하여각기다른의견을가지고있어, 의견의일치가어렵기때문이다 (Halim and Salleh, 2012). < 표 2> 순니파와쉬아파공존하는국가의종파별구성비 ( 전체인구대비 ) 국가명 무슬림구성비 순니파인구비 쉬아파인구비 타지키스탄 90% 85% 5% 투르크메니스탄 90% 85.% 5% 아프카니스탄 99% 80% 19% 이라크 99% 32~37% 60~65% 레바논 54% 27%. 27% 사우디아라비아 95% 85~90% 10~15% 시리아 87% 74% 13%

11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111 예맨 99% 65% 35% 이란 99% 5~10% 90~95% 출처 : CIA The World Factbook(2014) 이러한각기다른할랄인증기관들은젤라틴, 식품향신료, 동물효소, 인산염, 기계식도축, 동물에대한기절방식, 알코올허용기준등식품과관련해서도각기다른이슬람규정을따르고있으며, 같은순니파내부에서도학파에따라다른기준을적용하고있는실정이다. 다양한학파에따라어떻게허용기준이상이한가에대한첫번째예는알코올이다. 샤피학파 (Shafi i madhab) 에따르면, 알코올을포함하고있는어떤것이든불결 (impure) 한것으로간주되었고, 결과적으로소비에대한허가가되지않는다. 그럼에도불구하고, 바닐라와같은몇가지액체향신료는알코올을포함하고있다 (Othman, 2000). 사실, 알코올의사용은향신료의추출과표준화, 재료의침전과같은이유등으로매우일상적이다. 샤피학파의견해를열심히따라해야하는사람은어떻게할것인가? 첫번째는그의메뉴로부터전체음식의카테고리를효과적으로제거하는것으로, 그안에알코올을가지고있는품목을피하는것이다. 또다른방법은식품제조업체가이런제한을존중하기를기다리는것이며, 그러는동안허가되지않은에틸알코올대신곡물또는합성알코올과같은허가된대체제품을이용하는것이다. 이와같이제품이만들어지길기다리는접근법은진정한옵션이아니다. 세번째가능성은대안적학파의생각을찾는것이며, 이러한사례가하나피학파 (Hanafi madhab) 이다. 이학파의견해에따르면, 천연바닐라와같이천연향료에포함되어있는알코올은제조된것도아니고취하게만드는경향이있는것이아니기때문에순수한것으로간주하였다. 하나피학자들은샤피학자들에의해서사용된광범위한부분의동일한텍스트소스를사용하였다. 그러나다른방법을사용하여, 일반적으로사용된식재료의허가에대한법적규정에도달하였다. 두번째예는젤라틴이다. 이물질은일반적으로돼지의가죽으로부터만들어지며, 유대교인들속에서뜨겁게논쟁이되어온사항이며, 더욱이젤라틴은무슬림사회에서도빈번하게논의되어온사안이다. 샤피학파 (Shafi'i

12 112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madhab) 에따르면, 젤라틴은만약돼지또는이슬람율법에따라도축되지않은양또는소와같이섭취가허가되지않은동물로부터추출된경우명확하게금지된다. 그럼에도불구하고, 하나피학자들은새로운물질로분자수준에서변환된어떤불결한것은순수하게될수있다는일반적인방법론적원칙을빠르게수용하고있다. 이러한예로돼지의일부분 ( 불결한 ) 이비누 ( 순수한 ) 가될경우허가될수있으며, 이와동일한이유가젤라틴에도적용될수있다. 하나피학자들은비록돼지로부터추출되었으나더이상원래의물질과유사성을찾아볼수없는것으로태어난산출물로보기에충분한화학적과정을거쳤기때문에젤라틴을순수한것으로간주하여소비할수있는것으로받아들이고있다 (Al-Qardawi, 1997). 세번째예로레닛제 (rennet) 와다른동물로부터유래된효소 (enzyme) 이다. 사피학파의경우이슬람율법에의하여도축되지않은동물로부터추출된효소들을섭취하는것을허가하지않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하나피학파는이슬람율법에의하여도축되지않은동물의뼈와털, 발톱, 뿔, 위의내막 (rennet) 등, 많은부분으로나온효소들을사용하는것을허가하고있다. 이러한이유로, 치즈제조과정에서레닛제와기타효소사용에대한현재산업표준은하나피학파의견해와일맥상통한다고할수있다 (Marei, 2001). 이러한이슬람학파들에의한차이는제품생산업자들로하여금때때로진출하고자하는시장에적합한제품인증을받기위하여어떤인증기관으로부터인증을받아야하는가에대한혼란을초래하기도하였다 (Wan-Hassan, 2007). 둘째, 검사의표준에대한결여이다. 할랄인증을위한검사절차및규정은각국마다상이하다고할수있다. 이러한규정의상이점은도축의절차및각국의위생규정, 할랄에대한검사가대부분다르다는점이다. 이러한예로, 대부분의이슬람국가에서할랄도축을위해서반드시무슬림에의해서도축이되어야한다고되어있다. 그러나사우디와아랍에미리트의경우도축자가반드시무슬림이어야한다는규정과관련하여, 피치못할경우 (People of the Book) 기독교인또는유대인에의한도축도허용하고있으며, 다만 알라는위대하다 라고외우면서도축하여야한다고언급하고있다 (Government Dubai). 그럼에도불구하고어느나라에

13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113 도이들국가가무슬림도축자이외의종교를가진자가도축하는것을허용한적은없다. 아울러이슬람도축에서가장논쟁이되고있는부분은도축전기절에관한사항이다. 일반적으로이슬람은가축을기절시키지않은상태에서날카로운칼을이용하여동물을죽이는방식을이용하고있지만대부분의국가에서는동물을도축하기위하여도축전동물을기절시키는방식을이용하고있다. 이러한기절을시키는부분에대한방법으로크게두가지방법이대표적으로이용되고있는데, 첫번째는전기충격에의한방식이고, 두번째방법은공이 (Captive bolt) 나뭉치에의한물리적가격방식을사용하여동물을기절시키고있다. 최근에는가스에의한방법까지이용하고있는데이러한방식에대하여많은학자들로부터논쟁이되고있으며, 국가별허용규정도통일되어있지않은실정이다. 그러나대부분의이슬람국가에서는가스에의한방식은아직허용하고있지않으며, 공이에의한가격또한허용하지않는경우가많다. 그이유로공이에의한가격의경우충격으로인하여도축전에소가사망하는경우가발생할수있으며, 이럴경우하람이될수있기때문이다. 다음으로녹음된이슬람기도의사용이다. 할랄도축장의경우반드시동물을도축시 비스밀라 : 알라는위대하다 를외우도록하고있다. 그러나일부국가의작업장에서는이러한방식이아니라무슬림사원에서녹음된기도를틀어놓는경우가발견되고있으며, 일부이러한방식을용인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실제로미국의교수들이호주의모든할랄도축장을방문하여조사한결과일부도축장에서이러한방식을적용하고있었다고적시하고있었다. 그러나본연구팀이호주의몇몇인증기관을방문하여질의한결과더이상녹음에의한방식은허용되지않는다고언급하였다. 이러한논란과아울러도계시기계식도계 ( 자동칼날에의한도계방식 ) 를인정할것인가에대한논란에대해서도국가별로인정의범위가다르다. 아울러도축방식과관련하여기절시켰는지, 아니면기절시키는방식을사용하지않았는지에대하여표시할수있는방식이마련되어있지않으며, 이에따라현재는국가에서수출국의할랄인증도축장을직접인증하는방법이외에는다른방법이없는실정이며, 현재이러한인증제도를운영하고있는국가는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인도네시아등몇몇나라에불

14 114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구한실정이다. 그러나이들국가의해외도축장에대한인증기준은거의유사하지만인증을기관의지정은각기다르게나타나고있는실정이다. 즉정확한기준에의하기보다보이지않는기준에의한경우가많다고할수있으며이로인하여할랄표준에대한신뢰가저하되고있다. 이러한예로 < 표 4> 와같이, 호주의할랄도축장들가운데서도이슬람국가들로부터모두수입이허용된도축장의수는매우제한적인실정이다. 아울러할랄인증및할랄도축장을인증하는규정및절차도나라마다또는인증기관마다상이하다고할수있다. < 표 3> 호주할랄미트인증기관해외인증현황 (2014 년 2월 14일현재기준 ) * a 2011 년 4 월부로리스트에서제외 * b 2011 년 12 월 28 일부로리스트에서제외 * c 2013 년 1 월 18 일부로리스트에서제외 * d 2013 년 4 월 1 일부로리스트에서제외 * e 2013 년 3 월 26 일부로리스트에서제외 * f 년 7 월 15 일부로리스트에서제외 * g 2013 년 9 월 17 일부로리스트에서제외 * h 2013 년 12 월 6 일부로리스트에서제외 * I 2013 년 12 월 6 일부로리스트에서제외 * j 2013 년 12 월 6 일부로리스트에서제외 Islamic Organisation Indonesia 특별한리스트를요구하는시장 Malaysia United Saudi Arabia Singapore Arab Emirates Qatar All other markets that require a halal certificate Adelaide Mosque Islamic Society of South Australia ADELAIDE SA 5000 Al-Iman Islamic Society COLLINGWOOD VIC 3066 * e Exp: 31/12/14

15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115 Australian Federation of Islamic Councils Inc NSW only ZETLAND NSW 2015 * f Australian Halal Authority and Advisers BROADMEADOWS VIC 3047 * g Exp: 31/12/14 Australian Halal Food Services SPRINGWOOD QLD 4127 Global Halal Trade Centre Pty Ltd PRESTON VIC 3072 Halal Australia Pty Ltd AUBURN NSW 2144 * d * f * h * c Halal Certification Authority-Australia SYDNEY NSW 2001 Halal Certification Council SPRINGWOOD QLD 4127 Halal Meat Board of Western Australia MOUNT LAWLEY WA 6050 Halal-Sadiq Services DIANELLA WA 6059 Halal Supervisory Board of South Australia for the Kingdom of Saudi Arabia ADELAIDE SA 5000 Islamic Association of Geraldton GERALDTON WA 6530 OLD only * a * b Islamic Association of Katanning KATANNING WA 6317 * a *i Islamic Coordinating Council of Victoria EAST BRUNSWICK VIC 3057 VIC only

16 116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Islamic Council of Western Australia BURSWOOD WA 6100 * a * c * j Perth Mosque Incorporated MOUNT LAWLEY WA 6050 Supreme Islamic Council of Halal Meat in Australia Inc AUBURN NSW 2144 Western Australia Halal Authority MADDINGTON WA 6109 Australian Halal Development and Accreditation BRISBANE QLD 4105 * a NSW only NT & WA only Exp: 31/12/14 Source : 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Agriculture (daff.gov.au) 셋째, 국가별로다른환경과기준의설정으로인한각국의동물복지에대한양보이다. 동물복지는이슬람에서중요시되는요소로서할랄미트공급망을구성할때중요한요소중의하나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많은국가들이이러한사항을실제로준수하기어려운실정이다. 동물복지는대규모농장을운영하고있는선진국의경우동물들에게일정한범위의활동공간을확보해주어야하는문제가발생하며, 사료제공, 운반, 계류, 등에서동물복지확보의어려움및국가별기준도상이하게적용되고있는실정이다. 실제로이슬람의규정에따르면동물의도축직전까지물과사료를주도록요구하고있으나실제로는많은국가에서도축후위생적인처리와동물의장기내에음식물이남지않도록하기위하여도축장내에서의음식투입을대부분의국가에서금하고있는실정이다. 이와관련하여대부분의이슬람인증기관들은규정을정하고이를준수토록하고있으나실제로이러한부분에대하여엄격히적용하지못하고있는실정이다.

17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인증기관의혼재와법 규정의미비 할랄인증은 1960 년대무슬림국가가아닌비무슬림국가에서무슬림들이섭취해도좋은식품인가를확인하기위하여도입된제도이다. 그러나이러한제도가무슬림국가와비무슬림국가간무역의증대로무슬림국가들이할랄임을증빙할것을요구하면서할랄인증의요구가확대되고있으며, 무슬림국가의소득증대로인하여수입이급증하면서할랄인증에대한관심도빠르게증가하고있는실정이다. 각국의할랄인증기관은 2011 년현재전세계에약 122개의할랄인증기관이활동하고있으며, 이들인증기관은정부또는준정부기관, 비정부기구 (NGO), 지역이슬람사원 (mosque) 또는이슬람단체들로구성되어있다. 또한몇몇이슬람국가의경우, 국가내에할랄제품에대한상태를모니터링하거나확인할수있는인증기관이없는경우도있다 (IHIA, 2011; Halim and Salleh, 2012). 반면이슬람국가이외의대부분의국가에서, 할랄인증은단순한종교적이슈로인증의주체가정부기관이아닌이슬람사원또는단체, NGO 를중심으로하는위원회 (fatwa) 를중심으로구성되어있으며, 일부국가의경우무슬림개인의비즈니스영역으로다루어지고있는경우도있는등, 대부분의국가에서정부가인증에개입을하고있지않은실정이다. < 표 4> 할랄푸드규정에대한국가별체제 국가 모델 규제장치규정의제정공식표준인증 호주 공공단체-민간 있음 없음 정부와민간 오스트리아 민간 없음 있음 민간 브루나이 공공단체 있음 있음 정부 캐나다 민간 없음 없음 민간 중국 공공단체 없음 있음 정부 프랑스 공공단체-민간 없음 없음 민간 인도네시아 공공단체-민간 없음 있음 준-정부 말레이시아 공공단체 있음 있음 정부 뉴질랜드 공공단체-민간 있음 있음 민간

18 118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필리핀 민간 없음 있음 민간 싱가포르 공공단체 있음 있음 정부 출처 : The Quest for a Global Halal Standard September, 이렇게할랄인증제도가표준화되지않고있는이유는첫째, 할랄인증제도가무슬림단체, 협회, 평의회, 연맹, NGO, 준정부기관, 정부기관의주도로각각이루어짐에따라할랄표준에대한혼란과오해, 할랄인증검사및인증절차를악용하는사례도발생하고있으며, 아울러할랄인증기관간의분열의결과로원재료의인위적인부족으로인한공급망의붕괴사례도발생하고있는실정이다. 둘째, 할랄인증은라벨에관한규정에불구한경우가많다. 할랄로고는몇몇이슬람국가를제외하고수입시할랄로고에대한규정이없는경우가많으며, 아울러우리나라도수입품라벨부착에관한규정에할랄에관한어떤규정도가지고있지않은실정이다. 이러한할랄에관한라벨을부착하여수입하는것에대하여규정을가지고있지못하는중요한이유로 1) 할랄에대한이해가거의없는실정이며, 2) 대부분의이슬람국가를제외하고할랄로고는종교적이슈로국가가법으로규제를할이유가없기때문이다. 셋째, 할랄인증의경우자발적인증에기반하고있다는점이다. 제품을제조하는데있어할랄인증을반드시받아야한다고규정한국가는없으며, 심지어이슬람국가에서도비이슬람국가로부터수입된제품에대해서는반드시할랄인증을부착토록하고있지만자국에서생산된모든식품에대하여할랄인증을부착하도록의무화된나라는없다고할수있다. 넷째, 할랄인증이하나의수익사업으로비추어짐으로써일부국가에서이슬람인증기관과정부간의주도권을놓고다투는사례도발생하고있으며, 한국가내에서수십개의인증기관이공존하고있어이들을통합하기가어렵다는점이다. 이러한사례로, 프랑스의경우약 39여개의인증기관이있으며, 호주의경우에도 24개의인증기관이존재하고있다. 또한아시아지역내에서도일본, 중국, 필리핀등의국가에서복수의인증기관이존재하고있는실정이다. 따라서이러한혼란을막기위하여할랄과관련된모든정부기관들로

19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119 부터무역을하는중소기업에이르기까지하나의글로벌할랄표준에대한필요성에대하여인지를하고있는실정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현재할랄인증을하는인증기관의수가증가하고있으며, 할랄제품의수출에대한수요가증가함에따라지방정부도할랄인증에개입하여책임을담당하는경향역시증가하고있다. 아울러말레이시아 (JAKIM), 태국 (CICOT), 인도네시아 (MUI-LPPOM), 싱가포르 (MUIS), 필리핀 (IDCP) 정부는특별히할랄인증을위한단체 (Institution) 를설립하는등, 할랄인증에대한정부의개입을증가시키고있으며 (Halim and Salleh, 2012), 국제적으로통일된할랄인증을마련하기위하여 IHI(International Halal Integrity) Alliance 를설립하여할랄의표준을제정하기위하여노력하고있다. 그러나전세계의할랄인증이하나의표준으로단일화되는것은이슬람권의경우각국이자국의주권을포기하는것으로받아들여질수있으며, 현재각국가별할랄표준및인증을통하여다른국가에대하여각기다른표준을적용하고있는 OIC 국가내에서도매우받아들이기어려운사안이다. 3. 정부개입의증가및인증에대한경직성과비효율성 할랄인증표준에대한또다른이슈는정부또는준정부기관이인증의주체가되었을경우인증제도의경직성및비효율성이발생하고있다는점이다. 이러한사례는대표적인할랄인증제도를운영하고있는말레이시아와인도네시아에서발생하였으며, 말레이시아의경우할랄인증의권한을두고정부내에서도다양한부처들이정권에따라주도권다툼을하다최종적으로지방정부의할랄인증을 JAKIM 으로통일하면서인증의신청과감독, 발급은지방정부가이에대한승인은 JAKIM 이총괄을하는것으로조정되었고, 인도네시아의경우정부에서오랫동안인증을하여온 MUI-LPPOM으로하여금정부로할랄인증의권한을이양하도록요구하고있다. 이러한혼란은인증을추진하는수출국의기업들에게있어혼란을초래할수있는중요한사안이다.

20 120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또한말레이시아의경우정부로할랄인증의권한이넘어간이후정부기관에서일어날수있는비효율성에대한비판이일고있다. 이러한사례는첫째, 인증의기간에대한문제로연구팀이말레이시아를방문하여주요대학의교수를대상으로인터뷰를실시한결과인증에소요되는기간이최대 2년이걸린사례도있으며, 수퍼마켓매니저와인터뷰에서정육코너에서할랄미트를판매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할랄인증을신청한지 1년이넘었는데도불구하고인증서가발급이되지않아할랄이라는표지를부착하지못하고있는실정이라고하였다. 둘째, 효율성보다는종교적교리의우선정책으로, 이슬람을연구하고있는대부분의대학교수들이지적한 JAKIM 의비효율성에대한사례로는도계에대한규정으로말레이시아는할랄도축과관련하여가금류에대한기계식도계를인정하고있지않고있으며, 말레이시아와같이정부가표준을제정한브루나이, 싱가포르역시기계식도계를인정하지않고있다. 이에반하여거의비슷한언어와이슬람인구가더많은인도네시아의경우가금류에한하여기계식도계를인정하고있다. 기계식도계에의한효율성의증가는생산성의증가및가격경쟁력을높일수있음에도불구하고종교적인해석을중시함으로써기계식도계를인정하지않고있는실정이다. 셋째, 할랄에대한새로운시스템의도입에대한부정적인식이다. 할랄에대한 RFID 제도의도입및스마트어플리케이션의도입등첨단 ICT를이용한다양한제도에대한제안에도불구하고 JAKIM 은이에대한도입에대하여부정적인견해를보이고있다고하였다. 이러한 ICT를이용한관리방법은생산으로부터소비에이르기까지의전과정을효율적으로추적관리할수있는방법임에도불구하고 JAKIM 은이에대한제안에대하여적극적인검토를하고있지않다고하는것을이분야를전공하고있는한교수를통하여전해들을수있었다. 운영의경직성과관련하여할랄에서가장중요하게고려하는부분인교차오염과관련하여할랄제품은하람제품과접촉할경우할랄제품임에도불구하고하람이된다는규정을두고있는데, 운송부문에서말레이시아내에서할랄제품운송을전문으로하는할랄인증을받은운송업체는현재단두곳밖에없는실정이며. 이로인하여많은할랄제품이실제로비할랄제품과동시에운반하고있는경우도발생하고있는실정이

21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121 라고하였다. 아울러말레이시아할랄SCM과관련된보고서에서도할랄 SCM부문이할랄식품분야의공급망분야에서자기의역할을담당하지못하였으며, 할랄산업분야육성의실패요인으로지적하고있는실정이다 (Lai & Leong). 이와관련하여 JAKIM 은이러한규정의적용에대하여엄격하게준용을할것을주장하고있으나현실적으로시장에서이러한규정을지키는것은매우어려운실정이다. 아울러대부분의국가에서발효식품의경우알코올의허용치를 0.5% 로정하고있으며, 일부국가의 1.0% 까지허용하고있으나브루나이의경우알코올을전혀허용치않는 0% 의기준을준수할것을요구하고있는실정이다. 이는발효식품을주재료로하고있는우리나라와같은국가의경우매우통과하기어려운기준이며, 다른이슬람국가들의연구자들도매우경직된제도라고말하고있는실정이다. 이러한정부의개입에따른비효율성및규제와원칙중시경향이증가함에도불구하고할랄산업의성장과자국표준에대한필요성이증가되면서아랍에미리트를비롯한중동국가들의할랄인증에대한정부개입현상은증가할것으로보인다. 그러나정부의개입이증가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현재까지정부가주도하는할랄인증제도는극히제한적이며아직까지는이슬람교회및단체들을중심으로한파트와 (fatwa) 들이인증을주도하고있는실정이다. 위에서언급한바와같이한나라의할랄표준은그나라에수출하고자하는산업과밀접한이해관계가있으며, 획득한할랄에대한지위를잃는것은쉽게심각한수익의상실을가져올수있기때문이다. 이러한예로써 JAKIM( 말레이시아인증기관 ) 에의해서호주와뉴질랜드의일부할랄미트제조업체가흉부를찔러죽이는 (thoracic sticking) 일로인해리스트에서최근에제외되었으며, 이결과로두업체는 5,300 만불의수출손실을입었다 (Melissa and Hassan, 2007). 또한갑작스러운인증의취소는수출기업들에게있어제품을수출하지못하는경우가발생하지는않을수있으나할랄로고가부착되지않은제품의수출로인한인지도의상실및포장의재인쇄, 이로인한재반손실을감안하면막대한손실을입을수있다. 따라서할랄제품에대한수요가증가하고할랄산업이빠르게성숙해나감에따라할랄산업과관련된업체들은보호하고육성하

22 122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기위하여모든인증기관들이인증절차에대한적절한가이드라인을채택하고이것을보장하기위하여하나의공통된방향으로나아갈필요가있다. Ⅴ. 할랄인증의일방성및할랄산업에대한도전 할랄인증 (Halal certification) 은샤리아법에의하여이슬람식단가이드라인에따르는상품에대해이슬람조직이인정해주는것으로서무슬림소비자들에게할랄인증을통하여무슬림들에게안전한할랄식품을제공하고그것을증빙하여주는것은중요한요소중의하나이다 (Noordin, Noor and Samicho, 2014). 이러한할랄인증에는두가지유형이있으며, 첫번째는구역등록인증제로, 공장, 생산시설, 도살장, 기타음식을다루는시설물에대한인증을말한다. 둘째는특정상품이나수량에대한인증이다. 이러한할랄인증은무슬림개인, 각종협회등이슬람조직등에서발행하는것으로, 인증에대한용인을할것인지에대한여부는수입국또는무슬림커뮤니티에달렸다 (Riaz, 2010). 이러한할랄인증제도는실제로이슬람국가로부터시작된것이아니라 1960년대중반미국에서비무슬림지역에살고있는무슬림들이그들의무슬림으로서의아이덴티티를유지하고종교적책무를다하기위하여무슬림들이섭취하기에안전한식품임을증빙할필요가발생함에따라무슬림식품전문가에의해시작되었다 (Noordin, Noor and Samicho, 2014). 이러한할랄식품에대한인증은이슬람국가들과비이슬람국가들의교역량이증가하고, 비이슬람국가들로부터의수입이증가함에따라그필요성이함께대두되었으며, 이슬람국가들의수입량이증가하고, 구매력이증가함에따라더욱더그중요성이대두되게되었다. 할랄인증의특징은무슬림이면누구나인증을할수있으나받아들이는국가또는수입국의무슬림커뮤니티에달려있다는점에서일방적인인증의형태를띠고있으며, 아울러이러한일방적인인증의형태로인하여자의적인인증이가능하다는점이다. 이러한규정에대한자의적인해

23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123 석및인증은전세계표준이없는상황에서수출업자들에게있어매우불합리하게작용할수있다는점이할랄인증을받아수출하려는기업들에게직접수출대상국의인증을직접받도록부추기는원인이되고있기도하다. 할랄인증의상호인증부분의문제는대부분의무슬림국가들이수출보다는수입에의존하고있는특성때문이기도하다. 자의적해석의대표적인예로할랄인증기관마다규정에대한다양한해석을예로든바있으며, 이러한자의적해석및규정의적용에따라각국가간의상호인증기관들도차이가난다는점이다. 예를들어호주정부로부터할랄미트에대한인증기관 20곳 (2014 년 2 월기준 ) 중할랄표준을가지고있으며, 거의유사한언어를사용하고있는말레이시아와인도네시아 2개국가의인증을동시에획득하고있는곳은단지 2곳에불과하며, 이들국가를포함하여 GCC국가모두로부터수출허가를받은인증기관은 1곳에불과한실정이다 (< 표 3> 참조 ). 아울러수입식품에대하여할랄인증마크부착에대한통제를하고있는말레이시아와인도네시아의경우각국의인증기관에대하여인증한해외인증기관에서도많은차이를보이고있는실정이다. 이러한예로말레이시아 (JAKIM) 의경우 2013년 8월현재해외 32개국 58개기관을인증기관으로승인하고있으며, 인도네시아 (MUI) 의경우 21개국 39개인증기관을승인하고있다. 그러나각국의인증기관에서도말레이시아와인도네시아가동시에승인하고있는기관은 22개에불과한실정이다 (< 표 5> 참조 ). 따라서이러한차이는동일한인증기관에대하여서로다른인증기준을적용하고있음을말해주는사례라고할수있다. < 표 5> 말레이시아 (JAKIM), 인도네시아 (MUI) 해외할랄인증기관비교 (2013년 8월기준 ) 국가 JAKIM MUI 중복 호주 오스트리아 아르헨티나 방글라데시 벨기에 브라질 2 2 2

24 124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캐나다 중국 칠레 프랑스 독일 인도 이탈리아 일본 케냐 한국 네덜란드 뉴질랜드 파키스탄 필리핀 폴란드 싱가포르 남아프리카 스리랑카 수단 스위스 스페인 대만 태국 터키 투르크 영국 미국 베트남 합계 출처 : JAKIM(08 Jul, 2013), Indonesia Halal Directory 따라서각국의인증기관으로부터인증을발급받아수출을할수있는국가도각각다르다고할수있다. 예를들어필리핀의경우 3개의인증기관중 2곳은 JAKIM 으로부터, 1곳은 MUI로부터인증을받고있는데수출기업이인도네시아와말레이시아에동시에수출을하기위해서는각각다른인증기관으로부터인증수수료와서류를제출하고인증을받아야하는번거로움이발생할수있다. 아울러해외인증기관에대한인증여부가변화하고있다는것이다. 말레

25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125 이시아와인도네시아는매년해외할랄인증기관에대한평가를실시하며, 이를통하여해외인증기관으로서의권한을연장해주고있다. 그러나이들인증기관들은경우에따라변화하고있으며, 이는단순히인증기관지정의취소에머무르는것이아니라이들인증기관으로부터인증을획득하여수출을하고있는기업들에대하여심각한피해를가져올수있기때문이다. 이러한인증기관의변화는매년나타나고있으며 < 표 6> 에서보는바와같이 2012 년대비 2014 년 2월 JAKIM 의인증기관은 7개기관이지정취소되었으며반면신규로 7개기관이등록되었다. 이중뉴질랜드와중국의경우동일국가내에서 1곳씩취소되고 1곳씩새로등록이되었다. < 표 6> 말레이시아 (JAKIM) 해외인증기관 (The Recognised Foreign Halal Certification Bodies) 국가명 할랄인증기관수할랄인증기관수국가명 2012/ / 호주 12 8(-4) 오스트리아 1 1 아르헨티나 2 2 방글라데시 1 1 벨기에 1 1 브라질 2 2 캐나다 1 1 중국 3 3(-1) (+1) 칠레 1 1 프랑스 1 1 독일 1 1 인도 2 3(+1) 인도네시아 1 1 이탈리아 1 1 일본 2 2 캐냐 0 1 대한민국 0 1 네덜란드 3 3 뉴질랜드 2 2(-1) (+1) 파키스탄 1 1 필리핀 0 2 폴란드 1 1 싱가포르 1 1 남아프리카공화국 3 3 스리랑카 0 1 수단 1 1 스위스 1 1 대만 2 2 태국 1 1 터키 2 2 영국 2 1(-1) 미국 2 2 베트남 1 1 합계 Source : JAKIM ( 정부기관 : 16 개국 ), 2013 년 7 월대비 2014 년 2 월기 준인증에서제외된기관또는새롭게추가된기관 (+/-)

26 126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또한인도네시아의경우도 < 표 7> 과같이 2010년대비 2013년의경우 4개국 6개기관이지정취소되었으며, 신규로 10개국 11개기관이지정되었다. < 표 7> 인도네시아 MUI-LPPOM 해외할랄인증기관 국가명 할랄인증기관수 국가명 할랄인증기관수 싱가포르 1 1 인도 0 1(+1) 말레이시아 1 1 호주 10 7(-3) 필리핀 2 1(-1) 뉴질랜드 1 3(+2) 브루나이 1 1 벨기에 1 1 태국 1 1 독일 1 2(+1) 일본 1 1 프랑스 0 1(+1) 대만 1 1 스위스 0 1(+1) 폴란드 0 1(+1) 네덜란드 2 3(+1) 스페인 0 1(+1) 이태리 0 1(+1) 터키 0 1(+1) 영국 1 1 미국 6 6 캐나다 2 1(-1) 브라질 2 2 남아프리카공화국 1 0(-1) Source : LPPOM-MUI. 이는해외할랄인증기관의지정이자국의결정에의해일방적기준으로이루어질수있으며, 대부분의경우인증취소의이유조차통보받지못하고있는실정이라고하였다. 아울러인증이취소되었을경우어떤사유로취소되었는지를알지못하는경우가많아다시인증을받는다는기약도확실하지않은실정이다. 또하나의문제는현재할랄로고부착에대하여정부의통제부재로, 사우디아라비아와아랍에미리트, 카타르등일부중동국가와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브루나이, 싱가포르, 브루나이등의이슬람국가를제외한대부분의나라에할랄로고부착에대한어떤규정도없다는것이다. 그이유로말레이시아, 브루나이를비롯한일부국가를제외하고할랄로고에대한인증권한이민간이나 NGO, 무슬림커뮤니티등에의하여운영되고있기때문이다. 따라서대부분의국가에서식품의수입시할랄로고

27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127 부착에대한정부의어떠한규제도이루어지지않는다는점이다. 특히선진국일수록이러한규제가없는실정이다. 우리나라의경우도수출을위한할랄인증에대해서는이슬람중앙회에속해있는할랄위원회 (KMF) 에서이루어지고있으나, 할랄제품의수입에대한로고부착여부에대해서는전혀개입하지않고있는실정이다. 아울러현재까지우리나라의식품및의약품수입시레이블의부착규정을관리하고있는식약청에서도할랄제품의수입에대한규정이전혀없는실정이다. 현재우리나라에는할랄제품이다양한국가로부터수입되고있으며, 그중말레이시아로부터수입되는할랄제품의양이 2013년현재 4,470 억원으로, 말레이시아전체할랄수출액의약 4.4%, 수출국순위로는 9위에기록되어있으며, 이외에도여러국가로부터다양한할랄제품이수입되고있는실정임에도불구하고현재수입되는할랄제품에대한어떠한수입규정및통계자료가국내에는없는실정이다. 이러한할랄제품의수입요인에는세가지주요요인이있는것으로보이며, 첫째, 할랄제품을수출하기위한원재료의수입과둘째, 국내에거주하고있는무슬림들의소비를위한제품의수입이주요요인으로보이며, 이외에도다양한수입품을수입하면서의도하지않은상태에서할랄로고가부착된상태로수입이되고있는것으로생각할수있다. 이러한예로현재시중에서다양한국가로부터수입된과자류들이판매되고있는데판매되고있는제품중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를비롯하여터키에이르기까지다양한국가의할랄인증제품이판매되고있는것을확인할수있었으며, 우리나라소비자들중부착되어있는로고가할랄로고이며, 그것이무엇을의미하는지를인지하고있는소비자는거의없는것으로판단되고있다. 이렇게다양한국가들로부터다양한할랄제품이수입되고있음에도불구하고우리나라의인증기관인한국할랄위원회 (KMF) 는현재까지말레이시아 JAKIM 으로부터할랄로고부착에대한인정을받고있으나인도네시아의 MUI로부터는인증을획득하지못한상태이다. 따라서인도네시아에진출하고자하는기업들의경우직접 MUI의인증을받아야하며, 이로인하여기업들은직접 MUI에인증을신청하거나인증대행업체를통하여할랄인증을받고있는실정이다.

28 128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Ⅵ. 할랄표준과과학적문제점 할랄표준을주도하고있는국가는말레이시아이며할랄표준을도입하고있는국가들의대부분이말레이시아표준을근거로표준을정하고있다고할수있다. 그런데이러한표준은 ISO와 SODEX 의위생기준을근거로제정된것이지만일부규정에대하여는일부선진국들의인증기관들로부터실제로어떤제정의근거도제시하고있지않은경우가많다는것들을지적받고있는상황이다. 그중가장많은지적을받고있는부분이할랄 SCM 규정이다. 말레이시아와인도네시아는할랄도축장의경우돼지를도축하는곳과 5Km이상떨어져있어야한다고규정하고있다. 이러한근거는이슬람의행동의기준이되는꾸란과하디스어디에도나와있지않은사항이다. 다만이슬람의규정을이즈마와끼야스와같은합의에의하여정할수있다는규정이있을뿐이나그것은말레이시아와인도네시아를비롯한싱가포르등의일부국가에서제정한표준을일방적으로모든나라에적용토록강요하는것은무리라고할수있다. 이러한규정의근거로돼지와같이불결한동물을도축한후다시할랄도축장으로이동하여작업을할수있기때문에최소한 5Km가떨어져있을경우이러한일이발생하지않을것이라는것이단지규정의이유라고연구자가방문한일부해외할랄인증기관의대표와의인터뷰를통하여확인할수있었다. 그러나이러한규정의적용이단지도축장에서만적용되고있다는점이하나의문제이다. 실제로할랄 SCM 전반에걸쳐이러한할랄제품과비할랄제품의분리를요구하고있으며, 비할랄제품과접촉을할경우할랄제품이라할지라도비할랄이라고정의하고있다. 그러나비록할랄도축장이라할지라도비할랄도축이발생할수있으며, 비할랄도축된가축은분리되어야하고이를따로관리하며보고토록요구하고있다. 그러나도축장에서비할랄도축이발생할가능성이있는경우는동물을기절시키는과정에서발생할수있는데, 동물을기절시키는과정에서동물이죽었을경우정상적인이슬람의규정에따르면이경우즉시사체를즉시다른곳으로운반하거나, 비정상적으로도축된소를처리한라인을다시이슬람규정에맞도록세척후다시새롭게작업을시작하여

29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129 야한다. 그러나하루에수백마리의도축을진행하고있는선진도축장의라인에서이러한규정을준수할수있도록요구하는이슬람국가기관및단체는전혀없는실정이다. 아울러할랄표준은도축된육류의가공및운반, 판매과정등에서도할랄과비할랄의접촉을엄격하게금하고있다. 이를할랄 SCM에서 HrACCP(Haram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으로규정하고있다. 그러나돼지와같은나지스와의접촉을피하기위하여할랄도축장과돼지의도축장간의이격거리를 5Km로규정해놓았음에도불구하고이를운반하는동안의이격에대해서는한곳에나지스제품과할랄제품을보관하거나운반하지않도록하는비접촉의상태만을언급해놓은상태이다. 그러나실제로연구자가방문한인도네시아의수퍼마켓에서는할랄제품을판매하는매장과돼지고기를판매하는매장사이에칸막이하나만이설치되어있으며, 이에대하여어떠한제재도실행되지않고있는실정이다. 이와관련하여 MUI 책임자와의인터뷰에서도인증기관으로서할랄제품에대한인증만을할뿐이며, 유통의과정에대해서는관여하지않고있다고언급하였다. 그러나 MUI는자국이아닌해외인증기관에대해서는이에대한엄격한규정을준수토록요구하고있는실정이다. 아울러엄격한규정을제정하고있는말레이시아에서도동일한수퍼마켓내에서구역만분리하여할랄제품과돼지고기제품이판매되고있으며판매대의거리는불과 50미터도이격되어있지않은실정이다. 과연동일한지역내에서엄격하게분리된독립건물내에서도축과가공을진행하는것과동일한건물의한구역을나누어할랄제품과나지스제품인돼지고기를판매하도록하는것중어느것이더잘분리되었다고할수있는지에대하여과학과상식적인선에서점검이필요하다고할수있다. 아울러할랄도축을위하여요구되는가장중요한규정중하나인 비스밀라 의경우모든도축시도축자가비스밀라를주문하도록요구하고있다. 그러나현실적으로하루에수백마리를매일도축해야하는도축자가모든가축을도축시매번 비스밀라 를주문하는것은현실적으로불가능하며, 호주의경우도축을시작할때기도를하며, 처음몇번만을외치고그이외에는의도 (Intention) 에의한것이며, 매번하지않은경우가대부분이라는것이다. 다음으로, 샤리아법에따르면하람물질을취급하였던운반수단을사

30 130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용하기위해서는일곱번의세척을하여야하며그중한번은모래를사용하여세척을하여야한다는규정이있다. 이와관련해서도꾸란과하디스는약 1,400 년전이전의규정및이슬람의발원지의환경을근거로만들어진규정이라고볼수있다. 이에대하여대부분의무슬림과학자들은현대에서개발된다양한세제들이그러한방법보다더위생적이고더깨끗하게처리할수있음을누구보다도잘알고있음에도불구하고그러한규정의준수를요구하고있다. 이와관련하여본연구팀이방문하여인터뷰한해외수출국의할랄연구소및할랄인증기관의면담자들은이와같은할랄인증에대한표준제도들이과학적근거또는시대에뒤떨어진이유로할랄인증에대한표준을결정할권한이있는파트와를구성하고있는율법학자들이대부분현장에대한경험이없이율법의엄격한적용만을고집하고있기때문이라고말하고있었다. 실제로현대의무역에서가장중요한운반수단인컨테이너의경우그컨테이너가이전에무엇을운반하였는가에대하여모든기록을찾는것은현실적으로불가능하다. 그렇다고하여냉장, 냉동컨테이너를이슬람의규정에따라 7번세척하도록요구하는것도현실적으로무리가있다. 현실적으로가능한최선의방법은할랄전용컨테이너만을이용하는것이다. 그러나이마저도할랄전용컨테이너를구하는것이어려우며, 컨테이너를이용하였다하더라도그컨테이너가배에선적시나지스제품들과함께나란히선적되었는가를완벽하게확인하는것은불가능하다. 본연구자가말레이시아대학의교수와인터뷰시이점에대하여확인한결과일반적으로 컨테이너에독립적으로선적된경우나지스제품과나란히선적되더라고접촉한것이라고볼수없다 라는견해를들었다. 그러면과연완벽하게포장된할랄캔제품과나지스인햄통조림이나란히진열되는것은문제가되지않아야되지않을까? 무슬림이나지스제품의캔을만지고할랄제품의캔을만지면과련할랄제품이하람이라고말할수있는가? 이에대한다양한질문들이나올수있으며, 이러한질문에대하여인터뷰를한대부분의할랄을연구하는교수들의대답은파트와가결정을할수있다는것이었다. 마지막으로가장큰이슈중하나는유전자조작식품 (GMO Foods) 에대한논란이다. 현재대부분의식품의원료로유전자조작식품들이사용

31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131 되고있으며, 이에대한사용은급속도로증가하고있다. 아울러이의사용여부에대한추적이어려운상황이다. 이에대하여많은할랄연구자들이유전자조작식품도할랄의범주에포함시켜야한다는견해들이있는실정이다. 아울러이슬람의어떤조항에도이를금하는것에대하여언급하고있지않은상황이다. 따라서이에대한부분에대한논의도계속진행이될것으로판단된다. 이슬람은인간에게이롭고편안하게살수있도록하는것이목적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무슬림학자들은과거의규정에사로잡혀현대에과거를강제하려하는것이아닌가에한번생각해볼수있는계기가되어야하며이에대한규정또한현대에맞도록변경할수있는유연성이필요하다. Ⅶ. 결론 이렇게할랄인증의중요성이부각되고전세계약 23% 를차지하고있는무슬림시장이커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각기다른기준과상호인증에대한기준이없는상황에서과연우리나라기업의할랄수출을안전하게보호할수있는방법은무엇인가에대하여앞에서제기된문제들을바탕으로생각해볼필요가있다. 우리나라는현재말레이시아와인도네시아보다식품산업에서앞서있으며, 이들나라에다양한식품들을수출하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할랄인증제품의수는우리의경쟁국인중국과일본에비하여거의비교할수없는수준이며, 걸음마수준이라고할수있다. 이러한이유에는우리나라무슬림인구의수가절대적으로적으며, 이슬람에대한관심이적었던것도하나의요인이었으며, 할랄산업에대한연구도거의이루어지지않고있었던것도하나의요인이라고할수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할랄제품의수출은우리의식품산업이도약할수있는좋은돌파구가될수있다. 그러면할랄산업을발전시키기위한방법은무엇인가? 이를위해서는첫째, 할랄산업의기반이되는할랄제품의종류를늘려야한다.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의경우

32 132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다양한할랄제품들이시장에출시되어있다. 이러한제품들중에는가공식품이아닌우리가당연히할랄제품이라고할수있는쌀, 생수, 오렌지, 소금등의식품에도할랄인증이붙어있는것을볼수있었다. 현재우리나라는이러한원재료가없으므로할랄제품을수출하기위해서요구되는할랄원재료의수입이불가피한실정이다. 그러나이러한원재료들은실제로우리나라에서도얼마든지인증을통하여할랄제품이될수있다. 연구자는할랄제품을판매하고있는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의할랄관련자들과의면담을통하여생수와쌀과같은할랄인증제품과비할랄제품들의차이를질문하였을때단순한가공과정에서의위생적처리및나지스제품과의접촉차단이라는차이에따른과정과할랄인증이라는답변을들을수있었다. 이는우리나라의대부분기업들이준수하고있는 HACCP ISO 인증업체의경우거의모든기업이할랄인증대상기업이될수있다는것을의미한다, 그럼에도불구하고할랄인증이없어해외에서막대한금액의원재료를수입하고있는실정이다. 따라서원재료에대한할랄제품의수를빠른시간내에늘릴필요가있다고하겠다. 둘째, 할랄인증에대한인식의전환이필요하다. 할랄인증은단순이무슬림만을위한제품이라고볼수없으며, 누구나섭취할수있는제품이며, 할랄인증을받았다하여종교적인문제가될수있는것은아니다. 엄밀히말한다면할랄육류가포함되지않았을경우, 일반제품에서사용되는재료중돼지를원료로한원료를제외하거나다른제료로대체되었을뿐, 다른점이없다고할수있다. 우리는이슬람에대한종교적편견이없다고는할수없다. 그럼에도불구하고우리의국가적이익을위해서종교적이슈라는이유로이러한시장을포기할수없다는점을인식하고이러한인증에대한인식을전환할필요가있다고할수있다, 이를통하여다양한원재료에대한할랄인증이증가함으로써할랄인증원재료의수입을감소시키고, 우리의농수산물을보호할수있는하나의장치가될수있을것이다. 셋째, 우리나라도정부에서주도적으로할랄인증제품에대한수입통제를강화하여야하며, 이를위하여국내에수입되는할랄식품의경우할랄로고부착시국내할랄인증기관과의동등성인증이되어있는국가로부터수입이된제품인가를확인하여식약청의승인을받아할랄로고를부착할수있도록할필요가있다. 이를통하여

33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133 할랄제품의수입에대한정확한추계가가능하며아울러국내할랄인증기관의권위가상승함으로써상호인증의국가가자연히늘어남은물론국내의인증기관을함부로인증기관에서제외하지못하게됨으로써우리의기업들이우리의인증기관을믿고안전하게전세계로수출을할수있는기반을제공해줄수있을것이다. 넷째, 인증기관자체의신뢰도증가가필요하다. 현재전세계적으로권위를인정받고있는국가의경우대부분인증기관뿐만아니라할랄에대하여전문적으로연구하고제품을검사할수있는전문연구소와연계되어있다. 말레이시아의경우 UPM(University Putra Malaysia) 를비롯한 3개의대학연구소가전문적으로시료의검사를실시하고있으며, 인도네시아의경우에도 IPB(Bogor Agricultural University) 를비롯한 2개대학과연계하고있으며, 태국의경우에도 Chulolongkorn 대학에할랄사이언스센터를설립하여제품에대한할랄여부를확인하고있다. 따라서우리나라에서도할랄제품에대한전문적연구를전담하는연구소의설립이필요하다고할수있다. 다섯째, 우리나라할랄인증을담당하고있는 KMF의조직보강이필요하다. 현재우리나라의유일한인증기관인 KMF의경우인원및조직의한계로인하여빠른대응이어려운상태라고할수있다. 이점에대하여할랄인증에대한지원을하고있는농수산물유통공사도우려를표명하고있는실정이다. 그러나우리나라의무슬림인구가절대적으로적으며전문적인지식을갖추고할랄에대한점검및교육을전담할인원도절대적으로부족한상황이라고할수있다. 따라서전문적인연구기관과연계하여과감히이러한부분에대한협력을강화할필요가있으며, 이러한할랄전문연구소와함께해외네트워크의강화, 정부와의협력관계강화를비롯한다양한과정에대한협력이필요하다고할수있다. 여섯째, 우리나라의실정에맞는할랄표준의설정이필요하다고할수있다. 할랄인증에대한권한은수입국에서가지고있는고유의권한이며, 수출국파트와의결정을존중할것인가에대한결정또한수입국에서가지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우리나라도우리나라표준에따른상호인증으로의전환을통하여우리나라의위상을높일필요가있다. 그럼으로써할랄제품수입국에서도국가적현실을인정하고그것을존중할수있게될것이다. 일례로호주의경우독자적인인증절차를준수하고있으

34 134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며, 할랄미트의수출을위한감독은정부에서파견된인원과할랄인증기관에서파견된오디터가전과정에대한감독및인증을함께수행하고있다. 따라서아무리작은인증기관이라하더라도충분히해외인증기관으로부터인증을받고있다. 따라서우리나라도우리나라의실정에맞는표준을설정하고우리정부가준수하도록한다면우리나라할랄인증기관에대한신뢰도가함께증가할수있을것이며기업들은안정적으로할랄제품에대한대이슬람권수출을추진해나갈수있을것이다. 마지막으로할랄인증의국제적표준화연구에함께참여할필요가있다. 이를위하여할랄분야에대한전문적연구자의육성이필요하며정부에서이를지원할필요가있다. 이러한국제적표준연구에지속적으로동참함으로써우리나라의할랄제품에대한인지도향상및이슬람국가에서의할랄분야연구에대한국제적지위를확고히할수있을것이다. 이상에서할랄인증과관련된여러가지이슈들에대하여논하였으며이를통하여우리나라할랄인증의신뢰도를높일수있도록함으로써국내에서할랄인증을받은업체들의대이슬람권수출증대를적극적으로꽤할수있도록함과동시에국내농수 축산업의활성화가함께이루어질수있는계기가될수있을것이다. 주제어 : 할랄푸드, 할랄표준, 할랄과학, 무슬림푸드, 할랄산업

35 할랄인증제도와할랄인증강화에따른우리의과제 135 참고문헌 두산세계백과 (2010) 코란 (Koran) 손태우. (2013). 샤리아 ( 이슬람법 ) 의法源에관한연구. 법학연구, 54(1), 이희열, & 이선경. (2013). 한식세계화를위한한식의이슬람문화권확산방안모색을위한탐색적연구. 한국이슬람학회논총, 23(2), Akaddaf, F. (2001). "Application of the United Nations Convention on Contracts for the International Sale of Goods (CISG) to Arab Islamic Countries: Is the CISG Compatible with Islamic Law Principles". Pace International Law. Review, 13(1), Al-Qardawi, Y. (1997). "The lawful and the prohibited in Islam". Beirut: Islamic Books. Al-Rimawi, L. M. (2006). "Relevance of Shari'a in Arab securities regulation with particular emphasis on Jordan as an Arab regulatory model". COMPANY LAWYER, 27(8), 227. Amin, H. A. (2001). "The origins of the Sunni/Shia split in Islam". Islam For Today. An-Na im, A. A. (1996). "Islamic foundations of religious human rights". Religious Human Rights in Global Perspective: Religious Perspectives, The Hague: Martinus Nijhoff, Ataullah, S. (1997). "Ethics in Islam: Key Concepts and Contemporary Challenges". Journal of Moral Education, 26(4), Azmi, M. M. (1967). "Studies in early Hadith literature, with a critical edition of some early text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m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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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140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투고일 : 심사일 : 게재확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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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연구논문 제19권 제3호, 2012년 가을호, pp.19~35 포털 뉴스의 연성화와 의제설정의 탐색* 조 화 순**, 장 우 영***, 오 소 현**** 인터넷 이용자들이 포털을 활용해 뉴스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포털이 뉴스의 연성화를 촉진해 요약 여론형성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비판에 대응하기 위해 일부 포털은 기존의 뉴스배치모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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